<BCD5BAB FBAB8B0EDBCAD5FC0CEBCE2BFF8B0E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CD5BAB FBAB8B0EDBCAD5FC0CEBCE2BFF8B0ED2E687770>"

Transcription

1 RBC 의개념과측정 21 Ⅱ. RBC 의개념과측정 1. 경제적자본과규제자본 가. 경제적자본의개념 서론에서여러차례언급된경제적자본 (economic capital) 이란보험사가사업을영위하면서직면하게되는각종리스크들을감당하는데필요한여유자금을지칭하는개념이다. 경제적자본은리스크를감당한다는의미에서리스크자본 (risk-based capital; 이하 RBC) 이라고도불리며, 보험사의다양한리스크들을그형태나상황과는관계없이일관되게측정할수있는공통단위로서기능하고있다. 이러한경제적자본에대해보험권에서보편적으로채택하고있는정의는다음과같다. 경제적자본이란보험사가일정기간동안직면할수있는잠재적손실을보전하기위해사전에정해놓은리스크허용한도 (risk tolerance) 안에서쌓아놓아야할충분한잉여자본금 (sufficient surplus capital) 이다. 2) 그러나잠재적손실분포를따라리스크관리목표가설정되지못할 경우, 위정의는특정신용등급의부도율을리스크허용한도의대용치 로삼아 3) 다음과같이수정될수있다. 경제적자본이란보험사가일정기간동안직면할수있는잠재적손 2) 미국계리사회 (SOA) 의조사에의하면, 계리사들의 81% 가본문의경제적자본에대한정의 (1) 를선택하였다. 이외에도 일정한기간과리스크허용한도조건에서 (2) 공정가치로평가한자산과부채의차이, 또는 (3) 지급능력을유지하기위한충분한잉여금 이라는정의들이있다. SOA(2004). 3) 금융감독원 (2004), Ⅰ. 경제적자본, 문단 16. 참조.

2 22 실을보전하기위하여사전에목표로정해진특정신용등급수준 (a rating standard) 에서쌓아놓아야할충분한잉여자본금이다. 본연구는후자의수정된정의를따르기로한다. 이러한경제적자본을측정하는가장일반적인방법은리스크에대응하는잠재적손실의통계적분포를활용하는것이다 4). 이경우확률형태로제시되는경제적자본이란일정한신뢰구간에서평균손실액 (expected value) 과최대손실액 (worst case value) 간의차이인예상치못한손실 (unexpected losses) 을보전하는데필요한자본으로서 < 그림Ⅱ-1> 과같이표현될수있다. 예를들어, 목표신용등급이 BBB 로정해지고그에따른파산 ( 부도 ) 확률이 5% 로제시될경우, 경제적자본은 95% 의신뢰수준에서예상치못한손실을보전하는데필요한자본량으로나타나고있다. 확률 < 그림 Ⅱ-1> 경제적자본의개념 손실 분포 경제적 자본 목표신용등급 BBB 부도가능성 : 5% 예상 손실 μ : 기대값 예상치 못한 손실 95% α = 5% 예외적 5% 손실 금액 리스크계수...( 식 Ⅱ.1) 이때, 산업표준모형으로서의 RBC 모형은경제적자본을산출하는 데에그치지않고, 산출된자본량을이용하여모든보험사에일률적으 4) 금융감독원 (2004), Ⅰ. 경제적자본, 문단 4.

3 RBC 의개념과측정 23 로적용할리스크계수 (risk capital multiplier) 를역산하는과정을거치게된다. 즉, 감독당국이보험산업의신용등급수준 ( 부도확률 ) 을결정하여최대손실가능액 (VaR (1-α) ) 을산출하면, 자본요구량은평균손실액 ( ) 과최대손실가능액의차이로알수있고, 여기에서리스크계수는평균대비추가적으로쌓아야할금액의비율로서 ( 식Ⅱ.1) 과같다 5). 나. 경제적자본과규제자본 2007년도입이예정되어있는 RBC 제도는감독당국이보험사의자기자본을규제할목적으로산출하는규제자본 (regulatory capital) 이다. 이와같은규제자본은감독당국이모든보험사에게동일한자본공식을일률적으로적용하여산출하는자본량이다. 따라서보험사가자사의특성을반영하여계산한경제적자본과감독당국이요구하는규제자본은서로일치할수도있고, 일치하지않을수도있다. < 그림 Ⅱ-2> RBC 비율과요구자본 - 경제적자본과규제자본 RBC 비율 = 가용자본 (available capital) 요구자본 (required capital) 보험회계자산과부채의측정의일관성 감독당국의산출자본 신용평가기관의산출자본 경제적자본 5) Guangjian(2001) 참조. 투자수익률을이용하는경우에는다음과같이수정하여사 용될수있다. 리스크계수. 이때, μr, VaR R 은각각평균 수익률과최저수익률 (worst case value) 을나타낸다고할수있다.

4 24 이는 RBC 공식과같은규제자본의산출공식이개별보험사가아닌보험산업전체의평균에근거하여도출되고있으므로개별보험사의경제적자본산출공식과다를수있기때문이다. 그러나규제자본은특수한형태의경제적자본의하나일뿐경제적자본과전혀별개의개념은아니다 (< 그림Ⅱ-2> 참조 ). 경제적자본또는리스크자본은 회사의리스크특성이정해졌다면, 회사가얼마만큼의자본을가지고있어야하는가? 라는질문에답하려는것이다. 여기서리스크허용한도또는지급능력수준에대해보험사경영진과감독당국의의견이일치한다면개별보험사의경제적자본은일률적규제자본과같게된다. 또한그에따른자본수준은지속적으로사업을영위하려는보험사에게는충분하여야하고인수한리스크의정도를반영하는것이어야한다. 너무작은양의리스크자본을보유하는것은보험사의지급능력, 즉채무변제능력을위협한다. 반대로, 너무많은경제적자본의보유는자본이익률을불필요하게줄이고경영진의합리적의사결정을왜곡할수있다. 규제자본이전자의지급능력에집중하는개념이라면경제적자본은지급능력과이익률의양자모두에관심을두는개념이라고할수있다. 이에규제자본의산출을목적으로하는여러나라의 RBC 모형들도경제적자본의산출방법론을토대로설계되고있다. 다. 규제자본으로서의 RBC 감독당국은보험사의재무건전성을높이기위해보험사자기자본을규제하여왔다. 우리나라의경우 1986년제정된 손해보험사의보험계약자잉여금및재보험관리규정 에의해, 보험계약자로부터인수하는보유보험료의연간총액이자기자본개념과유사한보험계약자잉여금의 500% 를초과할수없도록규정한것이보험사자기자본규제의시작으로볼수있다. 이후 1997년외환위기를계기로현재의 EU식지급여력제도가국내에도입되었다. 1998년부터적용된 EU식지급여력제도는

5 RBC 의개념과측정 25 보험종목을크게일반손해보험과장기손해보험으로구분하여규제자본에해당하는지급여력기준금액을산출하도록하고있다 6). 그러나 EU식지급여력제도는보험사가직면하게되는리스크들을총량적으로파악하는고정비율방식 (fixed ratio approach) 이다. 즉보험료나보험금등에일정비율을곱하여리스크자본을산출하는데, 그결과값의이해가용이하고, 직접적인수치와과거자료를이용하므로주관성이배제된모형이다. 또한최소한의데이터와저렴한비용으로누구나용이하게적용할수있다 (< 표Ⅱ-1> 참조 ). < 표 Ⅱ-1> 자기자본의규제방식별특성비교 고정비율방식 RBC방식 시나리오방식확률론적방식 리스크범주세분 하 중 중 상 리스크상관반영 하 중 상 상 예측력정도 하 중 상 상 역동성정도 하 중 상 상 데이터소요 하 중 상 상 객관성정도 상 상 중 하 비용정도 하 하 중 상 표준화정도 상 상 중 하 주 : 비교는상 (excellent or good), 중 (good or fair), 하 (poor) 로구분. 자료 : Patel(2003). 6) 지급여력기준금액은다음 (1), (2), (3) 을합산한금액이다. (1) 일반보험의경우일반보험종목별 ( 화재, 해상, 자동차, 보증, 기타특종 ) 로보험료기준산출액과보험금기준산출액중큰금액 (max{ 보험료기준, 보험금기준 }), 리스크계수는보험료기준 17.8%, 준비금기준 25.2% 를일률적용. (2) 장기보험에대한보험금기준지급여력기준금액은매사업년도말책임준비금의 4%. (3) 장기보험의보험리스크에대한지급여력기준금액은 (1) 의방법으로계산. 보험업감독규정제7-2조.

6 26 < 표 Ⅱ-2> 자기자본의규제방식과주요국 RBC 제도비교 결정론적 (deterministic) 방식 정태적 (static) 방식 EU Solvency I / RBC, MCT, ECR 동태적 (dynamic) 방식 New York 7 scenarios DCAT, ICAS 확률론적 (probabilistic) 방식 - 몬테칼로시뮬레이션 (MonteCarlo simulation) 주 : MCT(Minimum Capital Test) 와 DCAT(Dynamic Capital Adequacy Test) 는캐나다의자기자본규제제도, ECR(Enhanced Capital Requirements) 과 ICAS(Individual Capital Assessments) 는영국의제도임. 자료 : 보험개발원내부자료 (2002), pp 참조. 원전 : KPMG, Study into the methodologies to assess the overall financial position of an insurance undertaking from the perspective of prudential supervision, 하지만산출된리스크자본에대한근거가불분명하고, 반영된리스크가제한적이며리스크에민감하지도않다. 게다가산출공식이준비금을실제보다적게적립하려는동기를제공하고있어서자본산출에왜곡이발생할수있는단점이있다. 특정시점, 특정사건의재무적영향을평가하려는전형적인결정론적정태모형이다 (< 표Ⅱ-2> 참조 ). 그러나금융기관들의리스크관리관행은과거보다정교해지고있고, 리스크관리관행을계량적으로파악하려는금융기관의니드와자본구조를최적화해야한다는시장의압력이높아지면서감독당국의자기자본규제에서도보험사업에내재된리스크와자본을대응시키는 RBC 방식이보편화되고있다. 다른한편으로는 RBC 방식보다고난도의시나리오방식이나확률론적방식등이시도되고있기도하다. 이러한고난도방식들은 RBC 모형에서제대로반영되지않고있는리스크간상호작용과재보험과헷징등을반영하고있으나, 시나리오에따라리스크자본량이달라지거나방대한데이터가필요한데다주관성이강해표준화가어렵다는단점들이있어시나리오방식이나확률론적방식들이감독

7 RBC 의개념과측정 27 당국의표준모형 (standardized model) 으로까지채택되지는않고있다. 다만이런고급모형 (advanced model) 들은보험사개별측정모형으로권고되고있다 (< 표Ⅱ-2> 참조 ). 실제로보험사의재무건전성을확보할수있는가장이상적인방법은개별보험사가자사의리스크특성에대응하는회사별고유의경제적자본을산출하고, 자사의실제자본보유량이이러한경제적자본요구량을초과하도록하는것이다. 따라서획일적인자본기준대신다양한산출방식이보험사에게허용되어보험사는자사의리스크특성에맞는내부산출모형을마련하고, 감독당국은내부산출모형의적정성을검증하고인증하는역할에초점이맞춰지는새로운감독방향이제시되고있다. < 표 Ⅱ-3> Solvency Ⅱ 의접근방식 Pillar 1 최소자본요구 1. 규제자본 ( 표준모형 ) - 최소자본요건 2. 경제적자본병행 - 시나리오 / 확률방식 3. 기타건전성규제 Pillar 2 감독당국의평가 1. 감독당국의평가 - 리스크관리시스템 - 내부통제 2. 추가자본요구 Pillar 3 시장규율강화 1. 정보공시 2. 시장의평가와권고 3. 리스크공시 - 리스크 - 민감도 / 시나리오분석 이에따라은행권의차세대재무건전성체계로제시된 Basel Ⅱ나, 이를모델로한유럽보험권의 Solvency Ⅱ에서는개별금융기관이자사의내부모형에의해경제적자본을산출하고, 감독기관은모형의적정성을인증하고이를시장이평가할수있도록정보공시를강화하는아이디어가제시되었다 (< 표Ⅱ-3> 참조 ). 궁극적으로는시장이감시기능을수행하는체제다. 그러나감독당국이배제된완전한시장규율의구현은

8 28 현실적으로한계가있다. 이런까닭에 Solvency Ⅱ는자본요건을두가지로이원화하고있다. 먼저표준모형에따라산출되는최소한도의규제자본수준 (pillar 1) 과다음으로보험사가자체내부모형을통해산출하는경제적자본과리스크관리및내부통제정도에따라규제자본을초과하는자본을추가로적립하는수준 (pillar 2) 이있다. 이와같은맥락에서보면, RBC 모형은 Pillar 1 의규제자본을산출하는표준모형에해당한다. 2. 리스크기간과신용등급 가. 경제적자본측정의세가지요소 보험사의지급불능에대비한경제적자본을산출하기위해서는리스크에노출된자산이나부채의가치 (value), 리스크기간 (risk horizon), 신뢰구간을정하기위한목표신용등급 (target credit rating) 의설정등세가지요소들이고려되어야한다. 먼저, 리스크에노출된자산또는부채의가치란장부에기록된순자산가치 (net worth) 가아니라공정가치또는시장가치 (fair value or fair market value) 를의미한다. 공정가치란자발적인거래의사를지닌거래당사자들간에공정한조건에서형성된가격을의미한다. 따라서공정가치란시장가치가있는경우에는시장가치로, 책임준비금과같이시장가치를구하기어려운경우에는미래현금흐름의현재가치로볼수있으며, 자산이나부채의이러한가치가변동하는경우리스크에노출되었다고한다. 본연구에서는자산이나부채의재무제표정보가이미공정가치를반영하고있다는전제에서출발한다. 즉, 자산이나부채의공정가치평가, 특히준비금의적정성이확보되었다고가정한다.

9 RBC 의개념과측정 29 나. 리스크기간 두번째고려사항인리스크기간 (risk horizon) 은자산과부채가리스크에노출되는기간으로서경제적자본을산출하는주기이면서경제적자본을보유하고있어야하는기간이기도하다. 그러나리스크노출기간은자산과부채의가치를추정하는데필요한기간과는다르다. 따라서보험사가치를측정하는기준은리스크기간을선정하는것과는상관이없다. 리스크기간은은행의경우일단위나월단위로이루어지지만, 보험사의경우연단위로정해진다. 1년(one-year) 또는그이상의 다년도 (multi-year) 로정해질수있다. 리스크기간이 1년이라는의미는 1년동안보험사의가치변동을초래한모든리스크요인들의영향들이경제적자본요구량산출에서고려된다는것이다. 이경우경제적자본은리스크기간의기초예상손실금액 (expected value at the beginning) 과기말의최대손실금액 (worst case value at the year end) 간의차이로나타나게된다 7). 따라서준비금적정성과리스크관리전략의설정등에대한경영관리가통상적으로이루어진다면, 1년 이라는리스크기간이손실을보전하기위해자본이투입되거나추가로조달될수있는적절한기간으로인식되고있으며, 회계보고주기와도일치한다. 따라서 1년 은많은금융기관들이채택하고있는일반적인리스크기간이다. 또한 1년 기준은국제계리사회의가이드라인의근간이되고있고, 신용평가기관의신용등급평가주기와도일치한다 8). 그러므로본연구에서다루려는보험 7) 한편, 전계약기간에걸쳐서가치에영향을주는리스크요인들의영향이경제적자본산출에고려되는 다년도 방식은일부손해보험에서만제한적으로채택되는방식이다. 이런의미에서다년도방식은 'run-off method' 라고도불린다. 8) IAA(2004), 문단 모범규준은 1년 의의미를해당리스크로인하여자산과부채의가치가 1년동안최대로하락할수있는규모로해석해야한다고언급하고있다. 금융감독원 (2004), Ⅰ. 경제적자본문단 9.-10, 각주 6. 참조.

10 30 사의 RBC 산출과관련된리스크기간에대해서도원칙적으로 1 년 을 기준으로논의를전개하고자한다. 다. 목표신용등급과부도확률 세번째고려할사항은목표신용등급의설정및부도확률에대한고려이다. 경제적자본의산출에서리스크허용한도의대안으로채택된목표신용등급의설정과부도확률의결정은자본기준을정하는핵심이다. 규제자본으로서의 RBC에서신용등급의설정주체는감독당국이다. 일반적으로감독당국이목표로하는신용등급은적격투자등급에해당하는 BBB 등급이상으로하고있다 (< 표Ⅱ-4> 참조 ). 실제로독일의손해보험 RBC 모형사례에서는 S&P의 BBB 를기준으로제시하고있다 9). < 표 Ⅱ-4> 신용등급과재무건전성 S&P / Moody's 재무건전성정도 A. M. Best's AAA / Aaa AA / Aa A BBB / Baa BB / Ba B CCC / Caa CC / Ca 자료 : Zurbuchen(2002) Extremely Strong Very Strong Strong Good Marginal Weak Very Weak Extremely Weak A++, A+ A, A- B++ B+ B, B- C++, C+ C, C- D 국내의경우에도국제적신용평가기관이제시하는 BBB 이상을목 표신용등급으로하여해당부도율을사용하는것이장기적으로바람직 9) GDV(2002).

11 RBC 의개념과측정 31 할것이나, 본연구에서는국내여건을고려하여 5%(1/20) 의부도확률 을채택하여논의를전개하기로한다 10). < 표 Ⅱ-5> 연간부도확률 신용평가등급 S&P (1981~2003) Moody's (1970~2001) AAA / Aaa AA/Aa A BBB / Baa BB / Ba B CCC / Caa ~ 0.00% 0.01% 0.05% 0.37% 1.45% 6.59% 34.14% 0.00% 0.02% 0.01% 0.15% 1.21% 6.53% 24.73% 자료 : Goldfarb(2004), < 표 Ⅱ-6> S&P 의다년도누적부도확률 신용평가등급 1 년 2 년 3 년 4 년 5 년 6 년 AAA / Aaa AA/Aa A BBB / Baa 0.00% 0.01% 0.05% 0.37% 0.00% 0.04% 0.15% 1.06% 0.04% 0.11% 0.30% 1.80% 0.07% 0.20% 0.50% 2.84% 0.12% 0.33% 0.75% 3.84% 0.21% 0.48% 1.01% 4.83% BB / Ba B CCC / Caa ~ 1.45% 6.59% 34.14% 4.36% 15.03% 44.07% 7.98% 22.46% 50.54% 11.39% 28.47% 55.65% 14.45% 33.02% 61.35% 17.64% 36.91% 63.93% 자료 : Goldfarb(2004). 10) 영국은 ECR 모형에서자본요건이불충분할확률로 1/40(2.5%), 1/100(1.0%), 1/200(0.5%), 1/500(0.25%) 의 4가지를적용하였다. Watson Wyatt(2003).

12 32 그런데감독당국이특정신용등급, 예를들어, BBB 를목표로한다고했을때, 신용등급자체가특정부도확률을의미하는것은아니지만, 목표신용등급의의미가현재의등급이 BBB 가되길원하는것이라면 S&P나 Moody's의경험부도확률 (historical default probabilities) 이유용하고, 이와는달리향후일정기간에걸쳐서신용등급이 BBB 에서유지될것이라는높은신뢰도를원하는것이라면경험적부도확률이유용하지않게된다. 즉현재의부도확률을목표로정하는것과특정기간동안특정신용등급을유지하려는것에는차이가있고, 부도확률은연도마다조금씩차이가나며, S&P와 Moody's의경험확률들도서로동일하지않음에유의할필요가있다 (< 표Ⅱ-5>, < 표Ⅱ-6> 참조 ) 11). 물론보험사의전체적신용등급을 BBB 이상으로한다는것이모든개별리스크들이 BBB 이상을충족해야한다는의미는아니지만일관성을유지하기위하여신용리스크를제외한보험, 시장등모든리스크분석에목표신용등급에따른해당부도확률을적용하는것이타당하리라본다. 11) Goldfarb(2004).

13 RBC 의개념과측정 보험사가직면하는리스크 가. 리스크의개념과종류 경제적자본을쌓아대비하려고한리스크란미래의결과에대해기대 ( 예상 ) 를할때그기대보다좋아지거나나빠질변동가능성을의미한다. 이러한리스크는옳고그름의대상이아니라좋고싫음이라는선호의대상이다. 따라서보험사의경제적자본을측정하고자할때제일먼저고려되어야할사항인리스크허용한도 (risk tolerance) 는보험사의리스크선호도 (risk appetite) 와맞닿아있다. 리스크분류는다양하게나타나고있는데, 일반적으로시장리스크, 신용리스크, 운영 ( 경영 ) 리스크와보험계약에내재된보험리스크가공통적으로제시되고있으며, 여기에유동성리스크, 전략리스크, 평판리스크등이추가로고려되기도한다 (< 표Ⅱ-7> 참조 ). < 표 Ⅱ-7> 리스크의분류 리스크미국 NAIC 국제계리사회 (IAA) 금융감독원 2) 신용리스크 시장리스크 금리리스크 보험리스크 ( 보험료 ) ( 보험료 ) ( 준비금 ) ( 준비금 ) 유동성리스크 운영 비재무 전략 리스크 1) 평판 기타 주 : 1) 비재무리스크는 'event risk' 로포괄되어언급되기도함. 2) 금융감독원은금리리스크를보험및시장리스크와별도로제시하고있음. 자료 : 이봉주 (2003), IAA(2004), 금융감독원 (2004b).

14 34 < 표 Ⅱ-8> 리스크의정의와대상자산및부채 리스크 정의 대상자산 / 부채 신용리스크 거래상대방의채무불이행으로인해경예금, 채권, 제적손실을입을가능성대출, 재보험 시장리스크 가격변동 주가, 금리등시장가격의변화로인한보유자산의손실가능성 채권, 주식, 부동산, 옵션 예정보험계약부담이율과자산운용수익률간이율의차이로인한손실발생가능성 보험부채 보험예정손해율과발생손해율간의차이로보험료리스크인한손실발생가능성 보험부채 준비금 지급준비금과미래의보험금지급액간의차이로인한손실발생가능성 보험부채 운영리스크 부적절한내부절차, 시스템, 인력, 외부사건에의한손실발생가능성 유동성리스크 자금의운영과조달간불일치, 예상치못한자금유출로인한손실발생가능성 < 표 Ⅱ-9> 보험사자산및부채와리스크요인 리스크자산 / 부채주가금리환율실물가부도보험기타비고예 / 적금 주식 채권 재무대출 부동산 옵션 보험부채 재보험 / 금리금리부부채 비재무운영 event risk 이러한리스크들은주가, 금리, 환율, 실물가격, 부도, 보험및기타 리스크발생요인들과자산또는부채항목들이대응되면서, < 표 Ⅱ-8>,

15 RBC 의개념과측정 35 < 표Ⅱ-9> 와같이리스크가범주화되어정의되고, 보험사재무제표상의항목들이리스크범주별로재분류될수있다. 이에따라손해보험사의리스크는크게시장, 신용, 보험, 운영, 유동성리스크의 5가지범주로나누어볼수있다. 이러한분류는 IAA의권고사항이기도하며, 각국의 RBC 모형에서도유사한리스크범주가채택되고있다는점에서국제적정합성을갖춘리스크분류라고볼수있다 12). 또한표준화가어려운유동성리스크가 RBC 모형설계에서제외되고있음을감안하면, 13) 손해보험사의리스크분류는시장, 신용, 보험, 운영리스크의 4개범주로나누어볼수있다 (< 표Ⅱ-10> 참조 ). < 표 Ⅱ-10> RBC 와리스크범주별자산과부채 구분 자산 / 부채 시장 신용 보험 운영 비고 예 / 적금 주식 발행자 채권 발행자 재무 대출 차주 리스크 부동산 옵션 출재재보험 보험부채 event risk 비재무 운영리스크 event risk 14) 이때, 주가, 금리등의가격변동에따른손실발생가능성은시장 ( 또는가격변동 ) 리스크로분류되고, 그대상자산으로는주식, 채권, 부 동산, 옵션등이있다. 그러나옵션등은일본의 RBC 모형에서는부외 12) 국내감독당국에서는금리리스크를추가하고있다. 금융감독원 (2004). 13) IAA에서는 Pillar 2 에서고려할것을제안. 이봉주 (2003). 14) 금융감독원 (2004) Ⅰ경제적자본, 문단 20. 참조.

16 36 거래로따로취급되고있다. 재보험의경우신용리스크와보험리스크에모두해당되는것으로평가되고있으나, 계산에서는신용리스크에서만또는두리스크모두에반영하는등 RBC 모형들도양분되어있다. 류건식등 (2002) 은생명보험사의 RBC모형을설계하면서파생상품등은시장리스크가아닌별도의부외거래리스크로반영하고, 재보험은미국의사례를반영한바있다 15). 또한손해보험사가다루는장기보험에대해서일본에서는생명보험과마찬가지로보험리스크의일부로서예정이율리스크가고려되고있다 (< 표Ⅱ-10> 참조 ). < 표 Ⅱ-11> 손해보험사의주요파산원인 : 미국사례 주요원인파산회사수비율 (%) 리스크유형 불충분한준비금, 보험료 너무빠른성장 자연재난등거대재해 21 8 보험리스크 69% 과대평가된자산 13 5 자산리스크 자회사 % 핵심사업의심각한변동 2 1 사기 18 7 기타 기타 19% 총계 자료 : Holzheu(2004). 그렇다면여러리스크들중손해보험사에서가장비중이큰것은무 엇일까. < 표 Ⅱ-11> 은미국손해보험사의 10 년간파산사례들의원인을 15) 미국 RBC모형에서는출재보험계약의리스크평가액을 1/2로나누어보험리스크와신용리스크에각각반영하고있다.

17 RBC 의개념과측정 37 위의리스크범주와대응하여보여주고있다. 이에따르면, 기초율변동성에따른손해율이나준비금변동에따른손실발생이파산에큰영향을미친것으로나타난반면, 가격변동에따른자산리스크는상대적으로크지않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그결과, 손해보험 RBC에서는보험, 시장리스크순으로비중이크게나타났다 16). 그러나장기계약의비중이큰국내손해보험사들의경우에는리스크비중이시장, 보험리스크순으로나타난미국생명보험 RBC 사례도고려해야할것이다. 나. 리스크척도, VaR 시장, 신용등의리스크측정과관련하여세가지개념이등장하고있는데, 하나는전통적인개념인변동성 (volatility) 이며, 또하나는최대손실가능금액 (Value at Risk; 이하 VaR), 나머지하나는 'Coherent Risk Measure' 이다. 변동성은정규분포에근거한전통적인리스크측정기준이지만금융리스크에는맞지않는것으로지적되고있다. 왜냐하면변동성, 즉표준편차 (standard deviation) 는금융리스크와관련하여그릇된판단을유도할가능성이높다. 표준편차는 (+) 와 (-), 양방향의퍼진정도를모두반영하는특성으로인하여손실발생가능성의 Downside Risk 만을측정하는 VaR와달리잘못된리스크정보를제공할수있다 17). 한편, 표준편차와 VaR의단점을모두극복한 'Coherent Risk Measure' 는최근가장선호되는리스크척도로서 < 그림Ⅱ-3> 에서그늘진부분으로나타나는 α 이하영역의모든 VaR들의평균인 Tail VaR (TVaR) 가 16) 유병순 (2002). 17) coherent risk measure란개별리스크의합이추가적인리스크를발생시키지않는다는분산개념의준가법성 (sub-additivity) 과손실이적으면필요자산도적어야한다는단조성 (monotonicity), 유사한리스크들사이에는분산이없음을나타내는동조성 (positive homogeneous) 과이행불변성 (translation invariance) 을만족하는리스크척도를말한다. 표준편차는단조성때문에, VaR는준가법성때문에 coherent risk measure가아니다. Zurbuchen(2002). SCOR Re(2003).

18 38 대표적측정치이지만매우큰손실에민감하게반응한다거나, 실무적으 로적용하기가쉽지않아아직보편적인측정치는아니다 18). < 그림 Ⅱ-3> 리스크의개념 - 변동성, VaR, TVaR σ : 표준편차 TVaR(1-α ) 금액 μ : 평균 α % VaR(1-α ) = μ + kσ 신뢰수준에따라다른결과를보인다거나 coherent measure가아닌점, 분포의꼬리가두툼한경우에극단적손실을포착하지못하는단점이있음에도불구하고, VaR는다양한상품과포트폴리오의리스크를최대손실액이라는단일지표 (common currency) 로제시하고있으며, 확률적인신뢰구간의제시로지표의객관성을뒷받침하는장점이있다. 게다가 VaR는포트폴리오의기대수익과자기자본액을비교하여금융기관이감당해야할리스크규모의타당성을판단하기에용이하다. 이러한이유에서 VaR는금융기관의자기자본규제의표준측정수단으로자리매김하고있다 19). VaR는일정리스크기간 (risk horizon) 동안주어진신뢰수준에서포트폴리오를보유함으로써발생할수있는최대손실금액을의미한다. 보험사의경우일반적으로 1년 의리스크기간동안의가치변동을사 18) Panjer(2003), Meyers(2004). 19) 금융감독원 (2004), Ⅰ. 경제적자본, 문단 21.

19 RBC 의개념과측정 39 전에목표로정한신용등급의부도확률 (α) 을이용하여신뢰구간 (1-α) 을정하고있다. VaR의계산은두단계로나누어볼수있다. 첫번째단계는리스크기간동안의포트폴리오수익률등의미래분포를도출하는것이고, 두번째단계는신뢰수준 (1-α) 을정하고 α에해당하는분위수 (quantile) 의임계치를도출하는것이다. 미래분포로서모수적분포인정규분포 (Normal Distribution) 등이적용되는경우, 또는과거의실제분포를이용한비모수적분포가사용되는경우가있을수있다 20). 정규분포를가정하고모수를추정하기위해과거데이터들을사용하는분산-공분산방식의 VaR가전자의대표적인경우이다. 분산-공분산방식 21) 은리스크요인의수익률, 손해율등이정규분포를따른다고가정하므로평균과분산의두가지적률 (moments) 만으로 VaR를비교적간편하게계산하는장점이있다 ( 식Ⅱ.2, 식Ⅱ.3 참조 ). 이때, 변동계수 는분포의형태에좌우되며, 유사한리스크에대해서유사하므로산업전체데이터에좌우될수있다. 는분포형태뿐만아니라감독당국과보험사의리스크선호도를반영한다. 분산-공분산공식은리스크요소변화율의분산과상관관계가그대로유지된다는가정때문에변화가심한시장에서는리스크수준을실제보다과소평가할가능성이있다. ( 식 Ⅱ.2) 22) 또는 ( 식 Ⅱ.3) : 평균, : 표준편차, : 변동계수 (= ) 20) VaR는측정방법에따라 (1) 분산-공분산 VaR, (2) 역사적 VaR, (3) 몬테칼로시뮬레이션 VaR로나눌수있다. 김규형 (1998), p ) 어느수익률을이용하느냐에따라델타노말 ( 리스크요인의수익률 ), 자산노말 ( 자산수익률 ), 포트폴리오노말 ( 포트폴리오수익률 ) 방법등으로불리고있다. 22) 정규분포의경우 k는지급능력수준 99% 에서 2.33, 95% 에서는 1.645이다. 정규분포가아니면 k 역시달라질것인데, 분포가정규분포보다꼬리가두꺼울수록 k의값도커진다. IAA(2004), pp 이때, kσ는곧경제적자본을의미.

20 40 한편과거의실제분포를이용하는후자의역사적시뮬레이션 (historical simulation) 은리스크요인들의과거데이터들을미래분포의대용치로사용하는방식이다. 현재의포트폴리오구성비가변하지않는다는가정에서도출된분포로부터평균과신뢰수준에따른임계치가계산된다. 리스크요인들에대하여어떤가정도필요하지않으며, 시장에서실제발생하는움직임을반영하고있다고보기에 두터운꼬리 (fat tail) 를분포에어느정도반영할수있는장점이있다. 그러나데이터의한계때문에분포의두터운꼬리부분을과소평가할가능성은여전히남아있다 (< 그림Ⅱ-4> 참조 ) 23). < 그림 Ⅱ-4> 두터운꼬리와경제적자본의크기 확률 손실 분포 경제적자본 1 경제적자본 2 μ : 기대값 금액 경제적자본의산출에는위방식들모두를고려한 VaR를통해리스크계수가도출되는것이바람직하다. 정규분포나대수정규분포등을전제로 VaR를산출하고그정규성 (normality) 을검증하는방식 24), 또는정규성이충족되지않는경우에는역사적시뮬레이션을통하여 VaR가산출되는방식이수행된다. 23) 금융감독원 (2004) Ⅰ. 경제적자본, 문단 24. 참조. 24) 여기에는분포를가정하고그분포의평균과분산을이용하여난수를발생시키는몬테칼로시뮬레이션방식도포함한다.

21 RBC 의개념과측정 41 다. 리스크분산과경제적자본의산출 각리스크별 VaR를이용하여개별자본요구량이산출되면리스크의존도 (dependency), 달리말하면, 리스크분산 (diversification) 정도를고려하여리스크총량을합산하는빌딩블록방식으로보험사의전체경제적자본이계산되는방식이보편적이다. 이는리스크를분류하고, 리스크허용한도를반영하는신뢰구간에서산출된각리스크별경제적자본들을통합하는과정이필요하다. 통합과정에서는리스크요인들간의상관관계정도가총경제적자본을산출하는데영향을끼치므로이를고려하여보험사의최종적인 RBC를산출해야한다. 만일리스크분산효과를고려하지않고리스크별로산출된경제적자본들이단순합산될경우, 리스크가실제보다과대측정되는결과를초래하여보다많은자본이필요한것으로나타나게된다 (< 표Ⅱ-12> 참조 ). < 표 Ⅱ-12> 경제적자본및요구자본의계산 ( 예시 ) 리스크및자본 내용 금액 리스크 A (1) VaR 99% (2) 평균 (3) 대차대조표장부가액 (4) 경제적자본 = (1) - (2) (5) 대차대조표은닉자산 = (3) - (2) (6) 리스크 A의은닉자산차감후자본 152, , ,823 32,600 17,122 15,478 리스크 B 리스크 C (7) 경제적자본 = 평균 - VaR 99% (8) 경제적자본 = 평균 - VaR 99% 1,105 1,996 공분산조정이전 (9) 경제적자본 = (4) + (7) + (8) 35,701 공분산조정이후 (10) 경제적자본 = {(4) 2 + (7) 2 + (8) 2 } 1/2 32,679 총요구자본량 (11) = (10) - (5) 15,557 자료 : SOA(2004), p.36 의예시.

22 42 이론적으로보면, 완전한보장 (total security) 은자본이총보험가입금액과일치할때에만제공될수있다. 이경우경제적자본량은총보험가입금액과같다. 그러나포트폴리오 25) 내에서상호독립인리스크의수가많으면많을수록특정보험기간 ( 통상 1년 ) 동안총보험가입금액이손실로나타날가능성은작아진다. 따라서최악의시나리오가배제된합리적인보장 (reasonable security) 은더적은자본으로도가능하다 26). 예를들어, 보험사가연간발생확률이 5% 인리스크가실제발생시 100의보험금을지급하기로약속하는단기보험계약을판매하였다면, 기대손실액에해당하는 5가보험료가된다. 이제보험사가가능한모든결과에대응하려면보험사는상품당 95의자본을추가로보유하고있어야한다. n개의상품을판매하였다면전체포트폴리오에대해서는보험사는 n 95 의자본을보유하고있어야한다. 그러나이는리스크를풀링하는보험의원리를무시한단순화된예다. 이제보험사가모든사고에보험금을지급할수있다는합리적보장을제공하길원한다고하자. 이때, 합리적보장이란보험사경영진의리스크선호도와감독당국의자본요건에좌우된다. 이제 99% 의확률로보험사가모든사고에대응하길원한다고가정하면보험사는얼마의자본을보유해야할까? 필요자본을산출하기위해서는리스크들간의상호작용 (correlation) 이고려되어야한다. n개리스크간상관관계가 1 이라면포트폴리오전체가손실이날가능성은 5% 인반면, 어떤손해도나지않을확률은 95% 다. 그러므로 99% 의생존확률을위해보험사에게필요한자본은 n 95 이다. 그러나리스크간상관관계가 1 보다작다면, n 95 보다는작은자본이필요하게된다 27). 이것이바로각리스크간상관관계를고려해야하는이유다. < 표Ⅱ-12> 의공분산조정은바로그상관관계를고려했음을의미하는것이다. 25) 보험사가인수한리스크재고량 (inventory of risks). 26) Hersberger(1996). 27) Swiss Re(1999).

BIS Solvency (RBC) Solvency. Solvency,. Solvency.

BIS Solvency (RBC) Solvency. Solvency,. Solvency. 조사보고서 2009-02 Solvency II 의리스크평가모형및 측정방법연구 보험연구원 BIS Solvency 2007 2009 4 (RBC). 2010. Solvency. Solvency,. Solvency.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2 Ⅱ. Solvency II 의체계및특징 1. 추진배경및일정 요약 3 2. Solvency Ⅱ 의 3 층체계

More information

대표이사등 확인서명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1)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 (단위 : 백만원)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직전사업연도말 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 회사 여부 동부자동차보험 손해사정(주) 1984.02.29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719 신

대표이사등 확인서명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1)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 (단위 : 백만원)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직전사업연도말 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 회사 여부 동부자동차보험 손해사정(주) 1984.02.29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719 신 분 기 보 고 서 (제 46 기) 사업연도 2012년 04월 01일 2012년 06월 30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2년 8월 29일 회 사 명 : 동부화재해상보험(주) 대 표 이 사 : 김 정 남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32 동부금융센터 (전 화) 1588-0100 (홈페이지) http://www.idongbu.com

More information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주식회사우리은행 Ⅰ. 자산 (Assets) 1. 현금및현금성자산 (Cash and cash equivalents) 2.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Financial asset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3. 매도가능금융자산 (Available fo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금융연수원통신연수동영상강의 리스크관리기초 신용리스크의측정 1. 개요 구분규제자본 (Rgulatory capital) 경제적자본 (Economic capital) 정의 금융리스크에대비하여감독당국이요구하는최저자기자본규모최저자기자본요구비율 : 8% 은행이리스크로부터발생할수있는손실을흡수하는데실제로필요한자기자본규모 1 2. 신 BIS 협약의신용리스크측정방법 ( 규제자본,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목차.PDF

목차.PDF 5-2. 1. 1-1. 2001.,, 2%..,.,,. 2002 /,,.,. Profit-oriented & differenttiated player SSP(Sales Stimulation Program) System, (e-ld Net)/VIP(Valuation & Individual Projection) / PMS(Profit Management System)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2009-6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6 Ⅱ.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1. 정의 요약 3 2. 유형 4 조사보고서 2009-06 3. 복합금융그룹화의동기 4.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6 요약 7 Ⅲ. 국가별복합금융그룹화현황및감독체계 1. EU 지침 2. Joint Forum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23034313720B5B6C0DABDC5BFEBB5EEB1DE20B5B5C0D4B0FA20B1E2BEF720BDC5BFEBC0A7C7E820BBF3BDC320C6F2B0A120B5EEC0C720BFB5C7E2C0BA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23034313720B5B6C0DABDC5BFEBB5EEB1DE20B5B5C0D4B0FA20B1E2BEF720BDC5BFEBC0A7C7E820BBF3BDC320C6F2B0A120B5EEC0C720BFB5C7E2C0BA2E646F63> Credit Analysis 독자신용등급 도입과 기업 신용위험 상시 평가 등의 영향은 A등급 그룹의 취약 섹터 자회사에 집중 Tel. 2004-9566 kim.se-yong@shinyoung.com 독자신용등급 도입으로 증자 등을 통해 자체 펀더멘탈의 개선 요구 전망 이르면 7월부터 신용평가시장 선진화 방안으로 독자신용등급이 도입될 예정이다. 독자신용등급 은

More information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Ⅵ. 중단영업이익 (Net income from discontinued operations ) Ⅶ. 당기순이익 (Net Income) , ,298 ( 대손준비금반영후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Ⅵ. 중단영업이익 (Net income from discontinued operations ) Ⅶ. 당기순이익 (Net Income) , ,298 ( 대손준비금반영후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주식회사우리은행 Ⅰ. 영업이익 (Operating income) 1. 순이자이익 (Net interest income) (1) 이자수익 (Interest income) (2) 이자비용 (Interest expense) 2. 순수수료이익 (Net fees and commissions

More information

확정급여형3차

확정급여형3차 www.kdblife.co.kr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 운용설명서 판매회사 : KDB생명보험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은... 보험업법,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금융투자업규정, 보험업감독규정 및 퇴직연금 감독 규정에 의하여 인가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실적배당형에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대표이사결재확인서_20120829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 (단위 : 백만원)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직전사업 연도말 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 회사 여부 기업 의결권의 Leading Insurance Services,

대표이사결재확인서_20120829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 (단위 : 백만원)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직전사업 연도말 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 회사 여부 기업 의결권의 Leading Insurance Services, 분 기 보 고 서 (제 55 기 1분기) 사업연도 2012년 04월 01일 2012년 06월 30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2년 8월 29일 회 사 명 : LIG손해보험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구자준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9-11 (전 화)1544-0114 (홈페이지) http://www.lig.co.kr 작

More information

<BAB0C3B7322E20B7CEB5E5B8CABCBCBACEB0FAC1A62E687770>

<BAB0C3B7322E20B7CEB5E5B8CABCBCBACEB0FAC1A62E687770> 별첨 2 1. 상품개발 자율성 제고 1 보험상품 신고제도 개선 1 2 표준약관제도 전면 정비 4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 세부 과제 3 보험상품 설계기준 자율화 5 4 부당상품 제조 판매에 대한 사후적 책임 강화 8 5 상품심의위원회 신설 9 6 배타적 사용권 확대 10 7 경험위험률 조정주기 자율성 확대 12 8 위험률 조정한도 폐지 13 9 위험률 안전할증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구매단가 절감 전략 및 예상효과

(강의자료)구매단가 절감 전략 및 예상효과 n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포 노무비 \ 390,000 재료비 \ 3,000,000 (\ 2,850,000) 경비 \ 410,000 재고자산 \ 500,000 (\ 350,000) 외상매입금 \ 300,000 현금 \ 300,000 매출액 \ 5,000,000 빼기 제조원가 \ 3,800,000 (\ 3,650,000) 더하기 SG&A \ 800,000 유동자산

More information

G Power

G Power G Power 부산대학교통계학과조영석 1. G Power 란? 2. G Power 설치및실행 2.1 G Power 설치 2.2 G Power 실행 3. 검정 (Test) 3.1 가설검정 (Test of hypothesis) 3.2 검정력 (Power) 3.3 효과크기 (Effect size) 3.4 표본수산정 4. 분석 4.1 t- 검정 (t-test) 4.2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Deal Size (억원) Big Market 5,000 Middle Market 1,000 Small Market CRC 등 국내투자기관 외국계 투자기관 Fund의 대 형 화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아시아연구 16(1), 2013 pp. 105-130 중국의경제성장과보험업발전간의 장기균형관계 Ⅰ. 서론 Ⅲ. 실증분석 1. 분석방법 < 그림 1> 중국의보험밀도와국민 1 인당명목 GNI 성장추이 보험밀도 국민 1 인당명목 GNI < 그림 2> 중국의주요거시경제지표변화추이 총저축액 금리, 물가, 실업률 < 표 1> 변수정의 변수명 정의 자료출처 LTP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04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of etun): 단순 수익률과 로그 수익률을 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2/26(목) 두산 A+/부정적 A/안정적 - 두산그룹 사업지주회사로서 주력 자회사인 두산중공업 신용등급 변경 감안해 신용등급 하향 2/26(목) SK 에너지 AA+/부정적 AA/안정적 - 2020 년까지 중국 및 아시아 신흥국 중심으로 증설이 예정되어 있어 석유제품

2/26(목) 두산 A+/부정적 A/안정적 - 두산그룹 사업지주회사로서 주력 자회사인 두산중공업 신용등급 변경 감안해 신용등급 하향 2/26(목) SK 에너지 AA+/부정적 AA/안정적 - 2020 년까지 중국 및 아시아 신흥국 중심으로 증설이 예정되어 있어 석유제품 KIS Credit Weekly 2015.3.3 KIS Credit Weekly(2/24~3/2) 김기명 3276-6206 kmkim@truefriend.com 권현주 3276-4542 hyunjoo.kwon@truefriend.com 박다희 3276-6172 dahui.park@truefriend.com 안녕하세요, 한국투자증권 크레딧팀입니다. 이번 주 관심종목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수명분포및신뢰도의 통계적추정 포항공과대학교산업공학과전치혁.. 수명및수명분포 수명 - 고장 까지의시간 - 확률변수로간주 - 통상잘알려진분포를따른다고가정 수명분포 - 확률밀도함수또는 누적 분포함수로표현 - 신뢰도, 고장률, MTTF 등신뢰성지표는수명분포로부터도출 - 수명분포추정은분포함수관련모수의추정 누적분포함수및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cumulav dsbuo

More information

자료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회사의 명칭 : 주식회사 전북은행 나. 설립일자 : 1969. 12. 10 영업개시 다. 본사의 주소,전화번호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주 소 : 전주시 덕진구 금암동 669 2 전화번호 : 0632507114 홈페이지 :

자료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회사의 명칭 : 주식회사 전북은행 나. 설립일자 : 1969. 12. 10 영업개시 다. 본사의 주소,전화번호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주 소 : 전주시 덕진구 금암동 669 2 전화번호 : 0632507114 홈페이지 : 분 기 보 고 서 (제 50 기 1분기) 사업연도 2010년 01월 01일 2010년 03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0년 5월 14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전북은행 대 표 이 사 : 김 한 (인) 본 점 소 재 지 : 전주시 덕진구 금암동 669 2 (전 화) 063 250 7114 (홈페이지) http://www.jbbank.co.kr

More information

10경영18

10경영18 경 영 참 고 자 료 중소기업 신용경영 효율화 전략 경영 18 본 자료는 보증기업에 대한 경영지도 사업의 일환으로 실비에 의해 배포하는 것입니다. CONTENTS Ⅰ. 1. 신용의 기본전제 4 2. 자금조달 환경의 변화 6 3. 영업활동 환경의 변화 9 Ⅱ 1. 신용평가의 기본전제 12 2.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 13 3. 신용평가시스템의 구성과 등급체계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이자율 조견표 시행일 : 2016. 6. 23. 거치식 예금 (이율 : 연, %) [정기예금] 월이자 지급식 개인 만기일시 지급식 법인 개인 법인 1개월이상 3개월미만 만기 0.95 0.95 0.95 0.95 3개월이상 6개월미만 만기 1.05 1.05 1.10 1.10 6개월이상 9개월미만 만기 1.20 1.20 1.25 1.25 9개월이상 12개월미만 만기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펀드명 : 삼성 vul 혼합형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유가증권 선물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7,398 1,107 6,291 장내 합계

펀드명 : 삼성 vul 혼합형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유가증권 선물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7,398 1,107 6,291 장내 합계 펀드명 : 삼성 vul 혼합형 신규 유가증권 선물 0 0 0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7,398 1,107 6,291 장내 합계 7,398 1,107 6,291 * 해당펀드내다수의상품이포함된경우기초자산의변동에따른손익의절대값이큰상품의손익구조가표기됩니다. 3. 시나리오법에의한손익변동 592 4. 최대손실금액 (VaR : 99%, 10 일 ) 119 펀드명 : 삼성

More information

< C8A35FBAB8C7E8BACEC3A4C0C720B8AEBDBAC5A9B8B6C1F820C3F8C1A420B9D720C0FBBFEBBBE7B7CA5F E687770>

< C8A35FBAB8C7E8BACEC3A4C0C720B8AEBDBAC5A9B8B6C1F820C3F8C1A420B9D720C0FBBFEBBBE7B7CA5F E687770> Insurance Business Report 통권제 27 호 보험부채의리스크마진 측정및적용사례 2008. 6 이경희 Insurance Business Report 통권제 27 호 보험부채의리스크마진 측정및적용사례 2008. 6 이경희 1) 1) 보험연구원재무연구실전문연구위원 * 본자료에실린내용은본연구원의공식견해가아니며 작성연구원개인의견해임을밝혀둡니다.

More information

hwp

hwp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 비교연구 요약 ⅰ ⅱ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요약 ⅲ ⅳ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1 2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3 4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5 6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7 8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1012 ........114

........1012 ........114 KIS Korea Investors Service Credit Monitor 06 Special Report 43 Rating Summary 58 KOREA INVESTORS SERVICE,INC. 04 KIS Credit Monitor 2015.1 05 Special Report KOREA INVESTORS SERVICE,INC. 06 KIS Credit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x

Microsoft Word docx 퀀트이기욱 02-768-3001 keewook.lee@dwsec.com 리스크패리티 (Risk Parity) 로포트폴리오구성하기 리스크패리티 (Risk Parity) 전략은개별자산의수익률변동이포트폴리오전체위험에기여하는정도를동일하도록구성해서포트폴리오전체위험이특정자산의가격변동에과도하게노출되는것을피하기위한자산배분전략이다. 국고채 3년과 의비중을 70%:30% 으로구성한

More information

(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GDP ( ), ( ),, CPI, (3,

(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GDP ( ), ( ),, CPI, (3, 2019.2.12.(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 ), ( ),, CPI, (3, 5 10 ), (10, BBB ), (30 ),,,, VIX 16 o, *,, 12 *,,,, (baselin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IS Weekly Credit_20160405_F

Microsoft Word - KIS Weekly Credit_20160405_F Credit Weekly 내일을 위한 Credit Opinion 2016.4.5 김기명 3276-6206 kmkim@truefriend.com 박다희 3276-6172 dahui.park@truefriend.com 안녕하세요, 한국투자증권 크레딧팀입니다. 이번 주 관심종목은 한일시멘트, 삼성물산, 한솔홀딩스, 중앙일보, LG이노텍을 선정했습 니다. 이 외 등급변동

More information

JYVSPJNVOSKX.hwp

JYVSPJNVOSKX.hwp 보도자 료년 2007 12월 24 일공보 2007-12-37 호 이자료는 12월 26 일( 수) ( 조 ) 간이후부터 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방송/ 인터넷 매체는 12월 25일 12 : 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한국은행금융시스템스트레스테스트모형(BOKST-07) 구축및스트레스테스트실시결과 * 모형의세부구조, 추정방법, 테스트결과에대한구체적인내용은한국은행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450 공기업 2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지표명 비계량계량합계 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 ( 점 ) 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B 책임경영 3 B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 고객만족도, 브랜드 )

450 공기업 2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지표명 비계량계량합계 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 ( 점 ) 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B 책임경영 3 B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 고객만족도, 브랜드 ) 131908 한국감정원 449 131908 한국감정원 450 공기업 2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지표명 비계량계량합계 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 ( 점 ) 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B + 5 4.000 2. 책임경영 3 B 0 3 2.100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 고객만족도, 브랜드 ) 5 4.680 5 4.680 4. 사회적기여 (1) 사회공헌 2 B +

More information

2002.9월작업.doc

2002.9월작업.doc 2002 [ ] 1...... 1 2.. 2 3.. 3 4. /.. 4 5...... 5 6.. 6 7.. 7 8.. 8 9.... 9 10..... 10 11. 10 12. 11 .,, CI,. Moody s, S&P, Fitch, The Banker 3., 247,620 2138,405, 179,653 1684,656, 197,006 1267,306. 22,657,

More information

- 본사의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22-12 - 전화번호 : 1544-1200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woorifinancial.co.kr (4) 회사 사업 영위의 근거가 되는 법률 - 여신전문금융업법 (5) 중소기업 해당 여부 -

- 본사의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22-12 - 전화번호 : 1544-1200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woorifinancial.co.kr (4) 회사 사업 영위의 근거가 되는 법률 - 여신전문금융업법 (5) 중소기업 해당 여부 - 반 기 보 고 서 (제 22 기) 사업연도 2010년 01월 01일 2010년 06월 30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0 년 8 월 16 일 회 사 명 : 우리파이낸셜 대 표 이 사 : 이 병 재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22-12 (전 화) 1544-1200 (홈페이지) http://www.woorifinancial.co.k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BLHPPOMDWZNM.ppt

Microsoft PowerPoint - BLHPPOMDWZNM.ppt 신 BIS 협약의주요내용과도입영향 2008. 1. 18 한국은행금융안정분석국서유정 목 차 Ⅰ BIS 자기자본규제제도개관 Ⅱ 신 BIS 협약의주요내용 Ⅲ 신 BIS 협약의도입영향 1 Ⅰ. BIS 자기자본규제제도개관 1 2 자기자본규제와 BIS 협약 신 BIS 협약의도입추진배경및현황 2 BIS 협약의제정주체 BIS BCBS 의자기자본규제제도도입 회원국의국제금융업무를수행하는금융기관을대상으로

More information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지대 (R ) S 0 R 0 +T R 0 E 0 D 0 0 L 1 L 0 토지서비스량 (L ) 지대 (R ) E 2 R 2 E 1 R 1 R 0 E 0 D 1 D 0 0 주거용지 L 0 L 1 농업용지 O 0 주택매매가격 (V) FS V 0 V 0 0 H 0 L 0 주택스톡증가 ( H) 주택매매가격 (V) D1 SS0 SS1 SS1 SS2 SS2 D2

More information

........1013........ 0216

........1013........ 0216 KIS Korea Investors Service Credit Monitor 04 53 Special Report Rating Summary 73 Special Report KOREA INVESTORS SERVICE,INC. 04 KIS Credit Monitor 2015.2 05 Special Report KOREA INVESTORS SERVICE,INC.

More information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5 2.6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 경영 부문 (35) 주요 사업 부문 (35) 경영 관리 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 4.50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B +

More information

Finance Lecure No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5강. 가치평가와 신용분석 학습목표. 주식회사와 가치평가: 주식회사의 특징과 가치평가의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본다.. 자기자본의 가치평가: 머튼 모형Meron model)을 이용하여 기업의 자기자본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 머튼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의 타인자본가치를

More information

........1011........1212

........1011........1212 KIS Korea Investors Service Credit Monitor 04 61 Special Report Rating Summary 78 Special Report KOREA INVESTORS SERVICE,INC. 04 2013 (A) (B) (C) (D) 99,219 55,545 44,275 44,275-909 54 137 137 4,835 2,335

More information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8 Cotets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예제: 와이블분포.........................................

More information

백승-신용평가-내지수정

백승-신용평가-내지수정 KIS Credit Monitor 2009.11.23 04 05 New Issuer(A) Withdrawal(B) (A-B) 1998 86 32 118 8 24 32 78 8 86 72.9% 27.1% 25.0% 75.0% 90.7% 9.3% 1999 72 52 124 22 20 42 50 32 82 58.1% 41.9% 52.4% 47.6% 61.0% 39.0%

More information

<C1A4BDC5B5BF2E687770>

<C1A4BDC5B5BF2E687770> 솔벤시 와 RBC 제도의비교분석 - 국내보험회사지급여력제도에대한시사점을중심으로 - 정신동 * 유럽위원회가 2014 년 ( 잠정 ) 도입을목표로추진중인솔벤시 II 는보험부채평가 및리스크측정등과관련하여기존제도와크게구별되는혁신적인내용을담고있 으며, 향후지급여력제도에대한새로운국제표준으로자리잡을가능성이매우높을 것으로예상되고있다. 이러한배경에서이글은국내 RBC 제도와솔벤시

More information

02김헌수(51-72.hwp

02김헌수(51-72.hwp 보험금융연구 제26권 제1호 (2015. 2) pp. 51-71 손해보험사의 출재는 과다한가? -RBC 규제에 기초한 분석 - * Do P/L Insurers Cede Too Much? - An Analysis Based on the RBC Regulation - 김 헌 수 ** 김 석 영 *** Hunsoo Kim Seog Young Kim 경제가 저성장으로

More information

자료의 이해 및 분석

자료의 이해 및 분석 어떤실험이나치료의효과를측정할때독립이아닌표본으로부터관찰치를얻었을때처리하는방법 - 동일한개체에어떤처리를하기전과후의자료를얻을때 - 가능한동일한특성을갖는두개의개체에서로다른처리를하여그처리의효과를비교하는방법 (matching) 1 예제 : 혈청 cholesterol 치를줄이기위해서 12 명을대상으로운동과함께식이요법의효과를 측정하기위한실험실시 2 식이요법 - 운동실험전과후의

More information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한국장학재단이사장귀하 본보고서를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의최종 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9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연구진 연구책임자 : 홍성대연구위원공동연구원 : 이대영책임연구원추병주연구원구자연위촉연구원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More information

< F6C76656E637920A5B120B0E6B0FAC1B6C4A1C0C720C0C7B9CCBFCD20BDC3BBE7C1A15F E687770>

< F6C76656E637920A5B120B0E6B0FAC1B6C4A1C0C720C0C7B9CCBFCD20BDC3BBE7C1A15F E687770> EU Solvency Ⅱ 경과조치의 의미와 시사점 2016. 7 황인창 조재린 CEO Report 는보험산업과관련된현안과제를집중분석 하여보험회사최고경영자의의사결정에도움을드리고자작성되었습니다. CONTENTS Ⅰ. 검토배경 1 Ⅱ. EU Solvency Ⅱ 의경과조치 3 1. 도입배경 3 2. 주요내용및효과 5 Ⅲ. 결론및시사점 8 < 부록 1> 지급여력제도의국제적흐름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손익 ( 백만 ) 공시일 KOREABP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7, ,444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2, ,426 장내

손익 ( 백만 ) 공시일 KOREABP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7, ,444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2, ,426 장내 손익 ( 백만 ) 공시일 2013-01-09 KOREABP 유진자랑사모증권 31 호 ( 채권 - 파생형 ) 신규 금리 선물 0 0 0 장내 누계 금리 선물 0 9,568-9,568 장내 0 9567.9 26.5775 7175.925 53.155 4783.95 9,567.90 79.7325 2391.975 106.31 7,175.93 0 132.8875-2391.975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DEB8AEC3F7C8ADC0E75F FC8B8BBE7BCD2B0B320C6F7C7D45FC3D6C1BE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DEB8AEC3F7C8ADC0E75F FC8B8BBE7BCD2B0B320C6F7C7D45FC3D6C1BE205BC8A3C8AF20B8F0B5E55D> 29 Embedded Value Disclaimer 30 본 자료는 미래에 대한 기대나 예측(forward looking statements)을 담고 있습니 다 이 기대와 예측은 경영진의 현재 시각과 가정에 기반한 것이며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 다. 은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문맥상 미래 기대와 관련된 일정한 단어 와 문구들은 미래 기대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Form 20-F () Annual Report(2006) 69 6 2, 2007. 6. 28.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SEC) Form 20-F Annual Report(2006)., Form 20-F Annual Report(2006) Investor Relations-SEC Filings-Form 20- F(US

More information

금안13(10)01-도비라및목차1~13

금안13(10)01-도비라및목차1~13 ISSN 1975-667 13. 1 13. 1 1 1 8 8 6 6 5 5 1, 3.8 8 6 1.7 1.9 5 3.8 1 1 5-5 -1-1 5-5 6 3 67.7 3 1 8 65. 96.1 96.9 1 8 5 5 188.5 15 17.7 15-1 -.1 -.3 -.9-1 - -1.7 - -3-3 - - -5-5 -6-5.5-6

More information

기타자료.PDF

기타자료.PDF < > 1 1 2 1 21 1 22 2 221 2 222 3 223 4 3 5 31 5 311 (netting)5 312 (matching) 5 313 (leading) (lagging)6 314 6 32 6 321 7 322 8 323 13 324 19 325 20 326 20 327 20 33 21 331 (ALM)21 332 VaR(Value at Risk)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900be5c8034c413.docx

Microsoft Word - 0900be5c8034c413.docx 213. 11. 21 Fixed Income Outlook CREDIT MARKET RESEARCH 214년 크레딧 시장: 보이지 않는 손 - 정부 214년 크레딧물의 발행시장은 활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 공기업의 부채관리로 신규사 업 정체, A등급 이하 회사채의 낮은 차환가능성으로 인한 순상환, 은행의 바젤III 대비를 위한 선자금조달 완료 등으로 순발행액은

More information

<BAB8C7E8B5BFC7E25FBFA9B8A7C8A328C0CEBCE2295FBCF6C1A4332E687770>

<BAB8C7E8B5BFC7E25FBFA9B8A7C8A328C0CEBCE2295FBCF6C1A4332E687770> 테마진단 21 보험지주회사의자기자본규제 : 유럽의사례와시사점 1. 검토배경 조재린연구위원, 김해식연구위원 공정거래법개정안논의를계기로대기업의지주회사전환에대한기대가높아지고있음. 국내최초의보험지주회사탄생도지주회사전환동기가충분함을보여줌. 이에현행금융지주회사의자기자본규제를최근발표된 EU Solvency II의제5차계량영향평가를통해검토해보는기회를갖고자함. 금융사업다각화와겸업화측면에서국내에서도보험회사를보유한대기업의지주회사전환동기와여건조성이어느때보다높다고할수있음.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R t-..

R t-.. R 과데이터분석 집단의차이비교 t- 검정 양창모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2015 년겨울 t- 검정 변수의값이연속적이고정규분포를따른다고할때사용 t.test() 는모평균과모평균의 95% 신뢰구간을추청함과동시에가설검증을수행한다. 모평균의구간추정 - 일표본 t- 검정 이가설검정의귀무가설은 모평균이 0 이다 라는귀무가설이다. > x t.test(x)

More information

i f i f (disposition effect) 의확률 의확률 i f i f i f i f i f i f GARCH-in-Mean GARCH-in-Mean , ( ) ( ). ( ), / ( ), (1 ), S&P500,,. 상승반응계수 로 ~2008.12 15) ~ ~ m 10 20 (8) (10) (11) (8) (10) (11) 0.011 (0.23)

More information

[ ] /

[ ] / 2003 [ ] 1 1 2 2 3 3 4 / 4 5 5 6 6 7 7 8 8 9 9 10 10 11 10 12 11 [ ] 13 12 14 18 15 20 16 22 [ ] 17 23 18 25 19 27 20 28 21 / 29 22 31 23 31 24 33 [ ] 25 42 26 50 27 53 28 54 [ ] 29 56 30 61 31 63 32 65

More information

(2) 다중상태모형 (Hyunoo Shim) 1 / 2 (Coninuous-ime Markov Model) ➀ 전이가일어나는시점이산시간 : = 1, 2,, 4,... [ 연속시간 : 아무때나, T 1, T 2... * 그림 (2) 다중상태모형 ➁ 계산과정 이산시간 : 전이력 (force of ransiion) 정의안됨 전이확률 (ransiion probabiliy)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요약재무정보 Ⅱ. 사업실적 Ⅲ. 주요경영효율지표 Ⅳ. 재무에관한사항 Ⅴ. 위험관리 Ⅵ. 기타경영현황 Ⅶ. 재무제표

목 차 Ⅰ. 요약재무정보 Ⅱ. 사업실적 Ⅲ. 주요경영효율지표 Ⅳ. 재무에관한사항 Ⅴ. 위험관리 Ⅵ. 기타경영현황 Ⅶ. 재무제표 2016 년상반기서울보증보험 ( 주 ) 의현황 [ 대상기간 : 2016. 1. 1 ~ 6. 30] 본공시자료는보험업법제 124 조 ( 공시등 ) 및보험업감독규정 7-44 조에 의하여작성되었으며, 작성내용이사실과다름없음을증명합니다. 목 차 Ⅰ. 요약재무정보 Ⅱ. 사업실적 Ⅲ. 주요경영효율지표 Ⅳ. 재무에관한사항 Ⅴ. 위험관리 Ⅵ. 기타경영현황 Ⅶ. 재무제표 Ⅰ.

More information

표 1. 코리안리월별실적요약및추이 FY212 FY213 FY212 FY213 단위 : 억원, %, %p 7 월 2 월 3 월 4 월 5 월 월 7 월 MoM YoY 누적누적 YoY 특이사항 ( 당월 ) 수재보험료 4,74 4,81 5,25 5,483 5,3 5,92 5

표 1. 코리안리월별실적요약및추이 FY212 FY213 FY212 FY213 단위 : 억원, %, %p 7 월 2 월 3 월 4 월 5 월 월 7 월 MoM YoY 누적누적 YoY 특이사항 ( 당월 ) 수재보험료 4,74 4,81 5,25 5,483 5,3 5,92 5 213. 8. 3 A nalyst 유승창 2) 3777-857 sc.yoo@kbsec.co.kr 코리안리 (39) Earnings Review 양호한 수익성과 성장성을 바탕으로 실적 개선 지속될 전망 투자의견 (유지) BUY 목표주가 (유지) 1,5 (원) Upside / Downside 4.4 현재가 (8/29, 원) 11,75 Consensus target

More information

Ⅲ 2017 1/4 분기 라이나생명보험회사의현황 기간 : 2017.1.1. - 2017.3.31. 이공시자료는보험업법제 124 조 ( 공시등 ) 및보험업감독규정제 7-44 조에의하여작성되었으며, 작성내용이사실과다름없음을증명합니다. - 목차 - Ⅰ. 영업규모 1. 일반계정 2. 특별계정 3. 양계정합계 ( 일반계정 + 특별계정 ) Ⅱ. 수익성 1. 당기순이익 (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Index Ⅰ. 요약재무정보 3p Ⅱ. 사업실적 5p Ⅲ. 주요경영효율지표 6p Ⅳ. 기타경영현황 9p Ⅴ. 재무에관한사항 12p Ⅵ. 재무제표 17p 2

Index Ⅰ. 요약재무정보 3p Ⅱ. 사업실적 5p Ⅲ. 주요경영효율지표 6p Ⅳ. 기타경영현황 9p Ⅴ. 재무에관한사항 12p Ⅵ. 재무제표 17p 2 경영공시자료 2018 년 1 분기 주식회사 KB 손해보험회사의현황 기간 : 2018.1.1. ~ 2018.3.31. 본공시는보험업감독규정제 7-44 조의규정에의해작성 1 Index Ⅰ. 요약재무정보 3p Ⅱ. 사업실적 5p Ⅲ. 주요경영효율지표 6p Ⅳ. 기타경영현황 9p Ⅴ. 재무에관한사항 12p Ⅵ. 재무제표 17p 2 Ⅰ. 요약재무정보 요약대차대조표 (

More information

Ⅲ 2017 2/4 분기 라이나생명보험회사의현황 기간 : 2017.1.1. ~ 2017.6.30. 이공시자료는보험업법제 124 조 ( 공시등 ) 및보험업감독규정제 7-44 조에의하여작성되었으며, 작성내용 이사실과다름없음을증명합니다. - 목차 - Ⅰ. 영업규모 Ⅱ. 수익성 Ⅲ. 건전성 Ⅳ. 자본의적정성 Ⅴ. 재보험관련사항 Ⅵ. 주요경영효율지표 Ⅶ. 위험관리 Ⅷ.

More information

<B3B2C0E7C7F62E687770>

<B3B2C0E7C7F62E687770> 퇴직연금 도입에 따른 금융업종별 대응전략 2005.11 남 재 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목 차 1) 미국의 경우 1875년에 American Express가 퇴직연금을 최초로 실시하였다. : : 大 和 總 硏 2) 종업원의 근무에 대해서 퇴직 시에 지불되는 급부(퇴직금) 및 퇴직 후의 일정기간에 걸쳐 지불되는 급부(퇴직 연금) 중 계산시점까지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군인연금기금 체계적 관리방안 연구 2009. 04 (최종보고서)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목 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2 제2장 현황분석 (AS-IS

More information

_KiRi_Weekly_제277호.hwp

_KiRi_Weekly_제277호.hwp 2014.3.31 제 277 호 책임준비금시가평가도입과보험회사의선제적대응 글로벌 일본국채시장의위험요인과아베노믹스 영국의금융자문서비스현황과시사점 금융시장주요지표 와포커스는연구자개인의의견이며, 보험연구원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힙니다. 서울시영등포구여의도동 35-4 8 층보험연구원 ( 문의 : 김세환부장 / 02-3775-9051) KiRi Weekly 2014.3.31

More information

II. 기존선행연구

II. 기존선행연구 수익용부동산의임대수익영향요인에관한연구 I. 서론 II. 기존선행연구 Ⅲ. 실증분석모형및자료 yit = a + b xit + ui + eit yit = ( a + ui ) + b xit + eit α α cov( it, i ) 0 x u = cov( x, ) 0 it u i ¹ H : cov( x, u ) = 0 0 H : cov( x, u ) ¹ 0 1 it

More information

<BFDCB1B9C0C7BBEAC0E7BAB8C7E8BFACB1B828C3D6C1BE292E687770>

<BFDCB1B9C0C7BBEAC0E7BAB8C7E8BFACB1B828C3D6C1BE292E687770> 외국의산재보험제도연구 요약ⅰ ⅱ 외국의산재보험제도연구 요약ⅲ 제 1 장서론 1 2 외국의산재보험제도연구 제 2 장독일산재보험신고 / 승인체계 3 4 외국의산재보험제도연구 제 2 장독일산재보험신고 / 승인체계 5 6 외국의산재보험제도연구 제 2 장독일산재보험신고 / 승인체계 7 8 외국의산재보험제도연구 제 2 장독일산재보험신고 / 승인체계 9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LG디스플레이.doc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LG디스플레이.doc 211 년 1 월 24 일기업분석 BUY ( 유지 ) LG 디스플레이 (3422) 긍정적시각으로접근할때 김동원 김경민 1분기선제적비중확대필요 적정주가, 원 주가상승률 1개월 3개월 개월 2 분기부터본격적실적개선 세트재고소진은연착륙의신호 결산기말 12/8A 12/9A 12/1P 12/11F 12/12F 1분기선제적비중확대필요 그림 1> LGD 주가상승촉매 1

More information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목 차 계약시선택하여가입하신특별약관및추가특별약관에한하여보장받으실수있습니다. 각계약별보상책임액 각계약별보상책임액의합계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의 해당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보통약관 보험계약의성립과유지 1. ( 보험계약의성립 ) 2. (

More information

41. 재무상황개요 1) 일반계정 2016 년기준서울보증보험의총자산은 6 조 9,721 억원, 부채는 3 조 713 억원이며, 자기자본총계는전년도말대비 2,456 억원증가한 3 조 9,008 억원을시현하였습니다. 구 분 ( 단위 : 억원, %) 2016년도 2015년도

41. 재무상황개요 1) 일반계정 2016 년기준서울보증보험의총자산은 6 조 9,721 억원, 부채는 3 조 713 억원이며, 자기자본총계는전년도말대비 2,456 억원증가한 3 조 9,008 억원을시현하였습니다. 구 분 ( 단위 : 억원, %) 2016년도 2015년도 4. 재무에관한사항 41. 재무상황개요 1) 일반계정 2016 년기준서울보증보험의총자산은 6 조 9,721 억원, 부채는 3 조 713 억원이며, 자기자본총계는전년도말대비 2,456 억원증가한 3 조 9,008 억원을시현하였습니다. 구 분 ( 단위 : 억원, %) 2016년도 2015년도 구성비 구성비 현금및예치금 1,001 1.44% 1,106 1.66%

More information

KiRi Weekly 재보험거래에대한모니터링강화및법제마련필요성 : 재보험신용리스크의위험과규제공백 송윤아연구위원 정인영연구원 요약 최근재보험산업의높은집중도와재보험회사의신용등급하향추세는재보험의상호연관성및재재보험스파이럴 (retrocession spira

KiRi Weekly 재보험거래에대한모니터링강화및법제마련필요성 : 재보험신용리스크의위험과규제공백 송윤아연구위원 정인영연구원 요약 최근재보험산업의높은집중도와재보험회사의신용등급하향추세는재보험의상호연관성및재재보험스파이럴 (retrocession spira 2012.12.31 제 214 호 재보험거래에대한모니터링강화및법제마련필요성 : 재보험신용리스크의위험과규제공백 포커스 변액보험펀드의규모별수익률과시사점 금융보험해설 퇴직연금의이해 1: 퇴직금제도와퇴직연금제도 국내금융뉴스 보험회사대출채권잔액소폭증가 가계재무건전성은개선, 부채보유가구수는증가 해외금융뉴스북미 _ 미국주택시장, 2013년회복전망유럽 _ IMF, 유럽재정위기해결을위한포괄적정책합의강조일본

More information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Comment Fixed Income Strategy 2 January 216 1 1 () (1) (1) (2) ROE: US HY Non-Energy Energy 2 26 27 28 29 21 211 212 214 21 안정성수익성현금흐름 US HY Sector Net Interest ROE FCF debt/ebitda coverage ratio Energy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실질 지배력 우리투자증권 1969.01.14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증권업 20,927,271 (기업회계기준서 1027호 13) 해당(직전연도 자산총액이 500억원 이상인 종속회사) 기업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우리자산운용(주) 1988.03.26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실질 지배력 우리투자증권 1969.01.14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증권업 20,927,271 (기업회계기준서 1027호 13) 해당(직전연도 자산총액이 500억원 이상인 종속회사) 기업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우리자산운용(주) 1988.03.26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분 기 보 고 서 (제 12 기) 사업연도 2012년 01월 01일 2012년 03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2년 5월 30일 회 사 명 : 우리금융지주(주) 대 표 이 사 : 이 팔 성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중구 회현동 1가 203 (전 화) 02)21252000 (홈페이지) http://www.woorifg.com 작

More information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 수 ) 조간배포 ( 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송영상실장 ( ), 박동원팀장 ( ) 제목 : 2015 년보험사기적발금액 6,549 억원, 역대최고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 수 ) 조간배포 ( 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송영상실장 ( ), 박동원팀장 ( ) 제목 : 2015 년보험사기적발금액 6,549 억원, 역대최고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2016. 3. 23.( 수 ) 조간배포 2016. 3. 22.( 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송영상실장 (3145-8730), 박동원팀장 (3145-8740) 제목 : 2015 년보험사기적발금액 6,549 억원, 역대최고 ( 보험사기척결특별대책 세부이행과제나 -(3) 관련사항 ) - 보험사기척결특별대책 및유관기관공조강화로적발금액증가

More information

항목

항목 투자설명서변경공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제 89 조및동법시행령제 93 조에의거다음과같이 공시합니다. 1. 변경대상펀드 NO 펀드명칭 1 템플턴퇴직연금글로벌채권 50 증권자투자신탁 ( 채권-재간접형 ) 2 프랭클린연금저축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3 프랭클린뉴셀렉션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4 프랭클린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5 프랭클린선택과집중증권투자신탁

More information

hwp

hwp 2005. 12 80.0 70.0 60.0 농림어업 광공업 사회간접자본및서비스업 50.0 40.0 30.0 20.0 10.0 0.0 1973 1975 1977 1979 1981 1983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9.0 8.0 실업률 7.0 6.0 5.0 4.0 전체남자여자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권두논단(2월).hwp

권두논단(2월).hwp 권 두 논 단 탄소시장의 발전과 금융의 역할 송 홍 선 자본시장연구원 / 연구위원 탄소시장의 태동 : 기업 사회적 책임(CSR)의 시장화 밀튼 프리드만은 1970년 뉴욕타임즈지에 기업의 최고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 창출 이며, 이윤 창출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책임을 강요하는 것은 자본주의를 부정(subversion)하는 것 이라는 논란 많았던 칼럼을 실은 적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