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420C8ABBFCFBCAE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420C8ABBFCFBCAE2E687770>"

Transcription

1 주제어 : 우크라이나사태, 지정학, 국제정치적함의, 한반도, 대외정책 Keywords : Ukrainie Crisis, Geopolitics, International Political Implication, Korean Peninsula, Foreign Policy 투고일 : 심사일 : 게재확정일 :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 * 홍완석 ** 목차 >>> Ⅰ. 서론 :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재구성 Ⅱ. 우크라이나의운명에관한세가지시나리오 Ⅲ. 우크라이나위기의국제정치적함의 Ⅳ. 우크라이나사태가한반도에주는시사점 Ⅴ. 결론 : 한국의대외정책, 새로운패러다임의모색 1) 국문요약이글의목적은유라시아권력재편의신호탄인 2014년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를고찰하는가운데이것이한반도및동북아에주는시사점을한국적시각에서찾는데있다. 10년의세월을간격으로두고정권교체를야기한 2004년의오렌지혁명과 2014년유로마이단 (Euro-Maidan) 은모두국내정치적요인, 즉우크라이나정치권의무능과정쟁의일상화, 만연한부정부패, 만성적인경제위기, 고질적인동 서지역갈등등이응축되고중층적으로오버랩되어발생한것으로보인다. 그러나헌정질서를교란한두차례의권력변동에는우크라이나를자신의세력권으로편입시키기위한강대국들, 특히미국과러시아의배후공작이깊게작동했다는것은주지의사실이다. 또정권교체에따른새로운지도자의대외적선택이유라시아정치 경제 안보질서에중요한영향을준다는점에서우크라이나사태는지극히국제정치적성격을지닌다. 한국이우크라이나사태를민감하게받아들이는가장중요한이유는서울이키예프와마찬가지로주변강대국들에의해, 특히미국과중국, 미국과러시아사이에서준제로섬적선택을강요당하는지정학적환경에처해있기때문이다. 이것은사실한국이높은수준의경제력, 군사력, * 이연구는 2014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의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 한국외국어대학교국제지역대학원러시아 CIS 학과교수.

2 90 제 30 권 2 호 2014 년 문화력, 외교력을갖춤에따라한국의대외적선택이유라시아의세력판도를좌우하는중요한요소가되어가고있다는것, 즉지정학적추축 ( 樞軸 ) 국가가되어가고있음을의미한다. 우크라이나없이는러시아가제국이될수없다고강변할수는없지만우크라이나가러시아에종속될때러시아는자동적으로제국이될것이다 - 즈비그뉴브레진스키 우크라이나를잃으면우리는머리를잃는것과같다 - 블라디미르레닌 Ⅰ. 서론 :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재구성 2014년은인류역사에큰비극을안겨준제1차세계대전발발 100주년에해당하는해이다. 2014년새해벽두국제적긴장의진앙지로떠오른우크라이나사태가 100년전유럽대륙을배회했던전쟁의악몽을연상시키면서전세계인의이목을집중시켰다. 우크라이나사태의발단은빅토르야누코비치 (Viktor Yanukovych) 정부의탈유럽연합 (EU) 친러노선으로의정책급선회에따른국민적반발에서비롯되었고여기에외세가직간접적으로개입하면서악화된다. 2013년 11월 21일야누코비치대통령은유럽연합 (EU) 가입의예비단계로간주되는 EU-우크라이나제휴협정 (Association Agreement) 1) 과자유무역협정 (FTA) 체결을전격연기하는가운데러시아와의경제협력강화를포함한전략적관계개선을선언한다. 2) 이에대해우크라이나의 EU 통합을지지하는 1) EU 와제휴협정을체결하면, 체결국은교역을포함하여 EU 와의새로운협력틀을만들어나가게된다. 체결국은 EU 가규정한협력틀에맞게국내정치, 경제, 교역및인권등여러분야에서광범위한개혁조치를취해야한다. 그대신에체결국은 EU 의일부혹은모든시장에서비관세혜택을받고재정ㆍ기술적지원도제공받을수있다. 그러므로제휴협정서명자체가체결국의최종적 EU 가입을보장하는것은아니지만, EU 로의더긴밀한접근혹은통합과정의시작으로볼수있다는점에서큰의미가있다. 강봉구, 강대국으로의복귀?: 푸틴시대의대외정책 (2000~2014), ꡔ 슬라브연구 ꡕ, 제 30 권 1 호 (2014), p ) 박정호, 우크라이나사태의재구성, ꡔ14-06 이슈리포트 ꡕ (Korea Consensus Research Center, 2014), p ( 검색일 : )

3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91 야권과대중들이독립과민주화의상징인키예프마이단광장에모여야누코비치대통령의퇴진을요구하는대규모시위를전개한다. 유로마이단 (Euro-Maidan) 으로명명된이시민적저항운동을야누코비치정부가무력진압하면서, 이와동시에우크라이나극우파시스트세력들이친러시위자에게조직적인테러를자행하면서 3) 유혈충돌이발생 확대되고그럼으로써사태가통제불능의상황으로치닫는다. 야누코비치정부가유럽으로의통합비전을철회한이후전개된일련의사태진전, 즉 2014년 1월부터본격화된야권의반정부시위와정권퇴진운동, 정부의강경진압과불순세력의준동에따른대규모사상자발생, 야누코비치대통령의러시아피신과하야, 올렉산드르투르치노프 (Olexander Turchynov) 국회의장을대통령권한대행으로한친서 반러성향의임시과도정부출범, 3월 16일크림자치공화국의독립선언과러시아귀속주민투표실시, 3월 21일러시아의전격적인크림반도합병, 4월 17일우크라이나에서의긴장완화를위한제네바 4자회담개최 4), 동남부지역에서분리주의친러시아계주민과과도정부군간의무력충돌, 3차에걸친서구의대러제재시행, 5월 11일동부도네츠크 루한스크 2개주에서분리독립주민투표강행과독립공화국창설선포 5) 등상황을악화시키는사건들이연속적으로발생하였고, 이과정에강대국들의이해관계가개입되면서우크라이나사태는한치앞을내다볼수없는혼돈속으로빠져들었다. 6월 7일페트로포로셴코 (Petro Poroshenko) 신정부의출범을계기로우크라이나위기의외교적해법이모색되고있지만여전히내전과국토분단의위험은남아있다. 국제정치적관점에서다수의전문가들은 2014 우크라이나사태를두고냉전종식이후미국중심의단극적패권질서시대가거 ( 去 ) 하고국제질서에 3) 참고로 2014 년우크라이나사태에서중무장한극우파시스트세력 프라비섹토르 ( 우파진영 ) 가친러성향의시민세력에게조직적으로무차별폭력을행사함으로써유혈사태를확산시킨측면이있다. 구체적인내용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구자정, 우크라이나사태와우크라이나극우파, ꡔRussia CIS Focusꡕ, 제 266 호 ( 한국외대러시아연구소, 2014 년 5 월 5 일 ), pp ) 우크라이나, 러시아, 유럽연합 (EU), 미국외교수장들은 4 월 17 일제네바에서열린 4 자회담에서우크라이나사태를해결하기위해긴장완화조치를취하기로합의했다. 제네바 4 자회담공동성명전문내용은다음을참조. Joint Geneva Statement on Ukraine from April 17: The full text, The Washington Post, April 18, ) 2014 년 5 월우크라이나동부도네츠크주와루한스크주의친러분리주의세력들은국제사회와과도정부의불법규정에도아랑곳하지않고독립여부를묻는주민투표를강행했고, 각각 89% 와 96.2% 의압도적찬성으로독립공화국창설을선포했다.

4 92 제 30 권 2 호 2014 년 새로운힘의배열을알리는신호탄, 즉본격적인다극화시대의도래로해석한다.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화과정에서확인된, 다극화로요약되는새로운국제질서는한반도와동북아에도그대로투영되고있다. 유럽대륙에서벌어지고있는강대국간전략적길항작용이유라시아동쪽끝에까지그파장을매우현실적이고직접적으로전하고있는것이다. 2014년우크라이나사태를목도하면서몇가지의문이제기된다. 동 ( 러시아 ) 과 서 ( 미국과 EU) 사이에서숙명적으로지정학적운신의폭을제약받는우크라이나의미래는향후어떻게될것인가? 우크라이나를둘러싼서구와러시아간대립및이해관계조정과정에서관찰되는국제세력구도의미묘한변화는무엇인가? 우크라이나사태가한반도및동북아에미칠예상되는지정학적파고는무엇이고, 한국은어떤대외정치적시사점을얻을수있는가? 상술한문제의식에기초해본논문은 2014년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를고찰하는가운데이것이한반도및동북아에주는시사점을한국적시각에서찾는데있다. 이와관련하여우선제Ⅱ장에서는향후우크라이나의국가적운명을, 러시아의대우크라이나정책이라는프리즘을통해전망해볼것이다. 제Ⅲ장에서는 2014년의우크라이나사태를유라시아공간에서진행되고있는거시적권력구도의재편이라는관점에서파악한후, 이유라시아정치지형재편을추동하는주요국제정치적요인들을분석할것이다. 제Ⅳ 장에서는우크라이나정세가한반도및동북아에미칠영향과이로부터한국이얻을수있는외교적교훈및과제를추출할것이다. 제Ⅴ장결론에서는우크라이나사태를교훈삼아한국이급변하는국제정세에능동적이고효율적으로대처하는데요구되는대외정책의거시적방향성을제시할것이다. Ⅱ. 우크라이나의운명에관한세가지시나리오 2014년 5월 25일실시된조기대선은악화일로의우크라이나사태를진정시키는분수령을제공했다. 난파선우크라이나호의새로운선장으로선출된페트로포로센코대통령이동부지역분리주의문제와유혈사태를러시아와의대화를통해평화적으로해결할것을천명했고, 푸틴의러시아또한대우크

5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93 라이나관계개선기대를나타냈기때문이다. 6월 5-6일노르망디상륙작전 70주년기념식참석차프랑스를방문한러시아블라디미르푸틴대통령이미국, 영국, 독일, 우크라이나등이해당사국정상들과연쇄회동을갖고대화를나눈것도우크라이나사태의평화적해결을위한긍정적신호로해석된다. 6) 그럼에도불구하고우크라이나사태는이해당사국들의동상이몽적접근법으로여전히휘발성이높은시계 ( 視界 ) 제로의상태에놓여있다. 분리독립을선언한우크라이나동부도네츠크 루한스크 2개주는정부의통제권에서이미벗어나있고, 정부군과분리주의세력간교전과유혈사태가멈추지않고있다. 우크라이나의유럽연합가입, 지방분권을보장하는연방제로의개헌, 러시아에대한크림반도반환요구등상호양보할수없는현안들이우크라이나문제의근본적해결을어렵게한다. 일각에서는우크라이나사태가결국내전으로비화해국가적분리도배제할수없고, 최악의경우미국, EU, 러시아등강대국들이개입하는세계대전양상으로확대될가능성마저제기되고있다. 향후우크라이나의운명과관련해두가지궁금증이제기된다. 하나는크렘린이과연우크라이나동부도네츠크주와루한스크주의분리독립을승인하고크림처럼병합할것인가에관한것이다. 결론적으로현시점에서그럴가능성은낮다고본다. 러시아의우크라이나동부 2개주병합은크림경우와는전혀다른문제다. 1994년부다페스트합의 (Budapest Memorandum) 당시러시아는우크라이나의핵포기대가로항구적인독립과영토적안전보장을국제사회에약속했다. 미국과유럽연합 (EU) 으로대표되는서구는러시아의크림합병을두고부다페스트각서위반이라고비난하지만모스크바는다른논리를내세워정당화한다. 러시아가내세우는논거는이렇다. 원래크림반도가역사적으로러시아영토였는데 1954년흐루시초프가행정구역을자의적으로우크라이나에편입시켰고, 1991년갑작스런소련해체로러시아와우크라이나가경황없이 합의이혼 하느라해묵은유산정리가제대로안되었다는것이다. 7) 그러므로크림 6) 푸틴, 오바마 우크라정상면담.. 우크라사태논의, ꡔ연합뉴스ꡕ, 2014년 6월 7일. 7) Андрей Кондрашов, Остров Крым, Подарок Хрущева: исторический трюк, ВЕСТИ Недели, 2 марта ( 검색일 : ).

6 94 제 30 권 2 호 2014 년 병합은우크라이나의영토주권을훼손한것이아니라재산권재분할이라는점을강조한다. 8) 더욱이민족자결권존중의논리, 즉크림주민이투표라는자발적이고민주적인의사결정절차를통해분리독립과러시아귀속을결정했기때문에국제법적으로하자가없다는것이다. 푸틴대통령은우크라이나크림자치공화국의분리독립합법성의근거로지난 2008년세르비아내코소보자치주독립을국제사회가승인한사례를제시했다. 9) 이와관련하여당시서구도, 세르비아의강력한반발을무시하고코소보자치주를선거절차를통해강제로분리독립시켜주었기때문에러시아의국제법위반을강하게비난할수만은없다. 10) 하지만크림과달리도네츠크주와루한스크주를병합할경우, 이는러시아에게정치외교적으로큰부담을안겨준다. 서구가용인할수있는소위금지선 (Red Line) 을넘는것이기때문이다. 이것은러시아의제국주의적야욕을만천하에드러내는부다페스트합의파기이고, 그동안유엔안보리의동의없는미국의일방적무력행사와전횡을큰목소리로비판해왔던 11) 푸틴의정당성도훼손된다. 또하나의궁금증은향후러시아의대우크라이나정책에관한것이다. 크게세가지시나리오를상정할수있다. 첫째는지속적인배후개입을통해벨라루스처럼모스크바의지시에충실한친러국가로만드는것이다. 유로마이단이후우크라이나의전체민심이친서방적정향으로돌아섰기때문에이시나리오는현시점에서는실현가능성이낮다. 시간을두고우크라이나정국의추이를치밀하게관망하면서반격의기회를찾을수밖에없다. 둘째는우크라이나를서방과의전략적완충지대 (Buffer Zone) 로남겨두는것이다. 러시아는우크라이나가중립 비동맹 비무장국가가돼야한다고 8) 강봉구, 크리미아 (Crimea), 크림, 끄릠 (Крым) 병합과포스트소비에트시기의종언, ꡔ 러시아 CIS Focusꡕ, 제 263 호 (2014 년 4 월 14 일 ), p. 2. 9) Путин о признании Западом Косово: сами написали, а теперь возмущаются, РИА Новости, 18 марта ( 검색일 : ). 10) 크림과코소보의분리독립, 같은점과다른점, ( 검색일 : ) 11) 러시아가불만의목소리를드높인대표적인사례는 2007 년 2 월독일에서개최된푸틴대통령의제 43 차뮌헨국제안보회의연설이다. 여기서푸틴은미국의 절제되지않는무력사용 을지적하고미국이라는한국가가국제관계의모든분야에서국경범위를넘어서자신의입장을타국에강요하고있다고강하게비난하였다. President of Russia, Speech and the Following Discussion at the Munich Conference on Security Policy, The Kremlin, Moscow, February 10, 강봉구 (2014), p. 28.

7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95 주장한다. 이같은지위는 핀란드화 (Finlandization) 라고표현되는데, 냉전시기소련이핀란드의독립을인정한대가로헬싱키가모스크바의대외정책을반대하지않았던데에서비롯된용어다. 12) 러시아의입장에서우크라이나를중립지대화하려면모스크바의영향력침투가용이한정치체제로의변동, 즉헌법개정을통한연방제로의국가체제전환이필요하다. 연방제는러시아에게동남부지역에대한영향력을도구삼아우크라이나의국가적진로에상시적인개입의지렛대확보를보장해준다. 지난 3월모스크바가유로마이단사태해법으로서방에제안한우크라이나의정치 군사중립화, 자치연방제확립, 러시아어공용어지정요구속에그런의도가잘드러나있다. 2014년 5월도네츠크 루한스크주의분리독립주민투표강행과독립공화국선포는우크라이나중앙정부에연방제로의개헌을압박할수있는유익한환경을제공했다. 동시에동부 2개주의 5.25 조기대선불참은포로센코신정부의정통성도일정수준훼손했다. 전체적으로도네츠크 루한스크주의독립선포로러시아는우크라이나중앙정부및서구와의협상에서유리한고지에서게되었다. 우크라이나동부지역에대한영향력행사의지렛대를확보한상황에서푸틴이무리하게국제사회의비판을감수하면서까지도네츠크 루한스크주의러시아편입요청을받아들일이유가없다. 서구와의 수싸움 에능한푸틴은일단동부 2개주주민투표압승결과를 승인 (признание) 이아닌 존중 (уважение) 이라는전략적으로모호한표현을사용하는가운데 13), 우크라이나범국민대화를촉구하면서지방분권강화를골자로한연방제로의개헌을압박할것이다. 그러나우크라이나정부군이서방의군사적지원을받아친러분리주의민병대에대한전면적인진압작전을본격화하게되면, 러시아는자국민보호명분으로또는독립공화국을선포한동부 2개주의요청에따른평화유지군파견형태로군사적으로개입할가능성이높다. 그런최악의시나리오가전개되면조지아의압하지아와남오세티아경우처럼, 사태를관망하면서분리 12) The Outlaw Vladimir Putin, The Wall Street Journal, April 8, ) Владимир Шаповалов, Признает ли Россия итоги референдумов, зависит от Киева, ki.ru/news/news/ / / ( 검색일 : ).

8 96 제 30 권 2 호 2014 년 독립을 승인 할가능성도배제할수없다. 셋째는우크라이나의중립화가실패로귀결될경우, 중서부와동남부를분리해신생국창설을유도하는것이다. 러시아의대우크라이나정책의핵심은친러국가화하거나최소한서구와의전략적완충지대로정치 군사적중립지위를부여하는것이라할수있다. 이런노력들이여의치못한것으로판명될때, 예컨대우크라이나신정부가극우친서방적외교노선을선명하게표방하는가운데 NATO 가입과같은반러적정책정향을노골화할경우, 러시아는국가안보와국익옹호차원에서스스로완충지대를설정하는모종의자구책을강구하지않을수없다. 이를테면이미독립공화국을선포한도네츠크 루한스크주이외에친러성향이강한동남부의하리키브, 드니프로페트롭스크, 자포리자, 헤르손, 미콜라이브, 오데사주를사주해분리독립을유도하고이들을한데묶어새로운국가를수립하는것이다. 이를염두에두고푸틴은이미지난 4월국영TV 인터뷰도중에 새로운러시아 라는의미의 노보로시야 (Novorossiya) 를새국명으로넌지시제시한바있다. 노보로시야 라는신생국이탄생하게되면우크라이나는바다로의출구를상실한내륙국가로전락하게되고, 동시에동부지역에밀집한석유화학, 제철, 항공산업등우크라이나경제의척추를잃게된다. 반면러시아는크림반도를중심으로한흑해일대를공고하게장악할수있게되어유럽, 특히지중해를향한힘의투사능력을유지할수있게된다. 출처 : ꡔ 서울신문 ꡕ, 2014 년 5 월 13 일자.

9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97 하나의시나리오로서우크라이나동남부에독립국가노보로시야의수립은푸틴이천명한유라시아강대국러시아의부활과맞닿아있다, 푸틴은탈소비에트공간에위치해있는, 타국에속해있지만사실상독립국지위를누리고있는친러성향의일련의자치공화국들, 예컨대조지아의압하지아와남오세티아, 몰도바의트란스드니스트르를크림병합처럼기회를엿보면서러시아연방의일원으로하나씩귀속시켜나갈것이고, 동시에신생국노보로시야를 EU와 NATO에대한대항마로러시아가창설노력중인유라시아연합 (EAU) 에포함시킬가능성이높다. 그가능성과속도는러시아국력의회복과비례하고서구와의관계에반비례할것으로보인다. Ⅲ. 우크라이나위기의국제정치적함의 10년의세월을간격으로두고정권교체를야기한 2004년의오렌지혁명과 2014년유로마이단은모두국내정치적요인, 즉우크라이나정치권의무능과정쟁의일상화, 만연한부정부패, 만성적인경제위기, 고질적인동 서지역갈등등이응축되고중층적으로오버랩되어발생한것으로보인다. 그러나헌정질서를교란한두차례의권력변동에는우크라이나를자신의세력권으로편입시키기위한강대국들, 특히미국과러시아의배후공작이깊게작동했다는것은주지의사실이다. 14) 또정권교체에따른새로운지도자의대외적좌표설정이유라시아정치 경제 안보질서에중요한영향을미친다는점에서우크라이나사태는지극히국제정치적성격을지닌다. 2014년우크라이나사태를둘러싼주요행위자들의경쟁과대립의과정을면밀히분석해볼때, 국제세력상관관계면에서 2004년의오렌지혁명때와는사뭇다른양상이포착된다. 다시말해 EU, NATO, UN, 미국, 러시아, 독일, 14) 2014 년 4 월 13 일미국중앙정보국국장존브레넌이키예프를극비리에방문한사실을포함해우크라이나정부군이동부친러분리주의세력을진압하는데미국이용병회사 아카데미 (Academi) 소속 300 여명의무장병력을지원한것이나, 반대로러시아가우크라이나동부분리주의세력을돕기위해체첸등카프카즈출신들로구성된용병 바탈리온보스톡 (Battalion Vostok) 을비밀리에파견한사실에서잘확인된다. Russia Claims American Mercenaries Are in Eastern Ukraine, NBC NEWS, April , More foreign fighters break cover among Ukraine separatists, REUTERS, June 1, 2014.

10 98 제 30 권 2 호 2014 년 심지어중국등이연루된강대국간권력투쟁에서새로운유라시아질서의태동과관련된몇가지중요한세력구도의변화가관찰된다. 우크라이나위기과정에서드러난유라시아권력구도, 나아가세계질서재편을추동하는중요한국제정치적요인들을추출해보면다음과같이정리할수있다. 1. 유라시아강대국러시아의부활과지정학적반격친서정권으로의권력변동을야기한유로마이단에대한일종의경고성견제책으로러시아가크림반도에서전개한군사력시위와전격적인크림병합은서구의예상을뛰어넘는도발이었다. 그렇다면러시아가크림반도를자국영토로편입하고나아가우크라이나동부지역친러분리주의세력과정부군사이의유혈사태에군사적개입가능성을시사한것은어떤의미를지니는가? 과거소련시대를연상시키는러시아의공세적강공책은힘으로정의되는국력에기초한고양된자신감의발로라고본다. 1991년소련의해체이후초강대국의지위에서하루아침에국제질서의피동적관객으로전락했던러시아의국력과국제적위상은 2000년새천년의경계선에서푸틴의집권이후크게향상되었다. 15) 푸틴시대러시아는권력수직화작업을통해정치적안정을이루었고국제에너지가격의고공행진에힘입어 2013년기준세계 GDP 8위규모의경제강국으로성장했다. 푸틴은이를바탕으로 위대한강대국러시아의재건 을외쳤고과거의영광을재현하기위해국제무대에서힘 (Power) 과영향력 (Influence) 의외부투사를서서히강화해나가고있다. 16) 현하푸틴의러시아가추구하는대외정책노선은국제세력관계에서전략적독립성을유지하면서유라시아강대국 (a great power) 으로서국제적위상을확보하고모스크바의역사적, 배타적, 전통적세력권을복원하는것인데, 이는 15) 푸틴대통령은 2000 년 5 월에첫임기를시작한이래 2004 년에재집권하고 2008 년에메드베데프대통령집권하에서총리로재임하여연속 12 년을사실상최고권력의지위에서러시아를통치하였으며, 2012 년 5 월이후 6 년임기의세번째대통령직을수행하고있다. 강봉구 (2014), p ) 예컨대. 한때중단했던러시아전폭기의역외정찰활동개시, 세계전역에서해군력의해상합동훈련강화, 조지아에대한군사공격, 쿠바 베트남 베네주엘라등지로의해외군사기지확대, 미국의유럽미사일방어 (MD) 망구축에대한대응으로역외영토칼리닌그라드에최신형이스칸데르전술미사일배치, 시리아사태와이란핵문제의주도적해결등을비롯해 2014 년러시아의크림반도의군사적접수와귀속등을구체적인사례로제시할수있다.

11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99 유라시아강대국노선 으로요약된다. 유라시아강대국노선이지향하는최우선적정책목표는탈소공간의고유한세력권역인이른바 근외지역 에서러시아주도의경제통합과정치군사적우위를공고히유지 강화하고, 동시에영토의서쪽날개를향한 지정학적반격, 즉기회가되는대로전통적세력권인중동부유럽을향해서서히영향력을회복해가는것이다. 그반격의첫신호탄이 2008년조지아전쟁이었고, 2014년우크라이나사태에대한군사개입과크림반도의전격귀속도그연장선상에서이해할수있다. 소련의해체이후지난 24년동안러시아는글로벌거버넌스의상위행위자로자리매김하기위해정치, 경제, 군사, 안보, 외교분야에서꾸준히전열을재정비해왔다. 특히 2012년푸틴집권 3기에접어들어군전력의첨단화, 경제현대화및문화역량의강화등고양된국력에고무되어대외관계에서공세적자기주장경향을강하게표출하였고, 이를통해국제질서의하나의독립된 극 으로서의위상을견실히확보해나가고있다. 푸틴시대의러시아는기본적으로국제사회및서방과의협력을추구하지만, 서방이부과하는제도와조건을그대로수용하지않고, 서방에대해러시아의핵심가치와국익을양보하지않으며, 입장이다른주요국제적현안에대해모스크바의목소리를분명히하면서국익을관철시켜나가고있다. 17) 2009년폴란드와체코에미사일방어 (MD) 시스템을배치하고자했던미국의기도를철회시킨것이나, 2013년시리아사태와이란핵문제를주도적으로해결한것이적절한사례에해당한다. 이처럼국제무대의새로운강자로다시부활한러시아가유라시아국제세력상관관계구성변화를촉진하는중심변수로부상하고있는데, 이것이 2014년우크라이나사태에서확인되는중요한국제정치적함의라할수있다. 2. 미국패권의쇠락과비간섭고립주의추세최근워싱턴이즐겨사용하는 전략적인내 는사실헤게모니쇠퇴의또다른표현이라해도과언이아니다. 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등다극적세계의독자적중심부세력들의등장과함께미국은전성기때의압도적인 17) 강봉구 (2014), pp. 5-6.

12 100 제 30 권 2 호 2014 년 정치력과경제력을점차상실해가고있다. 오직막강한군사력만으로초강대국의지위를유지하고있는데, 이것또한점차그위력을잃어가고있다. 냉전종식이후워싱턴이이라크, 코소보, 아프카니스탄, 리비아, 이집트등거의모든국제분쟁에개입함으로써전쟁수행에따른 경제피로 현상이가중되었다. 여기에미국경제의구조적모순이응축되어나타난금융위기가엄습하면서백악관의세계적지도력과영향력은큰타격을받게된다. 미국경제가펀더멘탈은여전히강하다하더라도재정적자와무역적자, 즉쌍둥이적자에시달리고오바마캐어 18) 에발목이잡혀위기에직면해있는것은분명하다. 그래서미국은지금양적완화 (Quantitative Easing) 라는산소마스크를쓴응급환자에비유된다. 오랜기간세계기축통화역할을해왔던달러화의위상마저유로화에의해빠른속도로침식되고있다. 오바마대통령은국제문제에대한과도한무력간섭이미국경제를약화시키고쇠락을가속화시켰다는판단하에군사개입을자제하는모습을보이고있다. 그는세계경찰국가로서국제문제에미온적으로대처한다는보수강경네오콘들의공격에대해, " 엄청난군인의희생과예산을사용한 10년간의전쟁을경험했다. 왜모두무력행사를바라는가? 이로부터얻을수있는것이무엇인가 " 라고되묻는다. 19) 오바마대통령의이런인식은미국의대외노선이외치보다는내정에더많은국가적에너지를집중하겠다는 비간섭고립주의 로의전환을의미한다. 2013년시리아사태때미국이아사드정권에대한군사공격을머뭇거린중요한이유가바로여기에있다. 그러는사이미국은시리아화학무기해결과정에서푸틴의러시아에게외교적주도권을빼앗긴채국제적체면을구겼다. 2008년러시아의조지아군사공격시에도, 2014년크림반도에대한러시아의군사적개입과병합시에도워싱턴은제대로된대응을하지못했다. 국제정치학자이매뉴얼월러스틴 (Immanuel Wallerstein) 의지적처럼, 미국은자신이통제할수없는전지구적혼돈의와중에서위험스럽게표류하고있는나라가되어가고있는것이다. 20) 18) 오바마캐어 (Obama Care) 란건강보험이없는일반국민들이겪는경제적고통을경감시켜주기위해오바바대통령이도입한미국최초의공공의료보험제도로, 공식명칭으로는 The Affordable Care Act( 건강보호법 ) 로불리운다. 19) 미국인절반오바마의외교고립주의지지, ꡔ 아시아경제 ꡕ, 2014 년 5 월 1 일. 20) 이매뉴얼월러스틴, ꡔ 미국패권의몰락 ꡕ, 정범진 한기욱 ( 譯 ) ( 서울 : 창비, 2004), p

13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101 그러나미국패권의약화때문에오히려국제적갈등이더고조되는측면이있다. 미국의 시퀘스트 (Sequestration), 즉정부예산자동삭감조치는국제분쟁에대한워싱턴의군사적운신의폭을제약한다. 미국의고립주의추세는다극적세계질서의도래를더욱앞당기고, 유럽뿐만아니라전세계에대립과무정부적혼돈을가중시킬것인바, 이또한 2014년우크라이나사태에서확인되는중요한국제정치적함의이다. 3. 미국과 EU로대표되는서구의결속력이완 2014년우크라이나사태에서관찰되는중요한국제세력관계변화는미국과 EU 사이의지정학적협력의균열이다. 흔히서방으로통칭되지만냉전종식이후친미추수 ( 追隨 ) 외교노선에서벗어나독자적세력화를모색하고있는 유럽연합 (EU) 과유라시아에서일극우위적패권질서를공고히하려는 미국 사이에결집력이점차이완되어가고있다. 주지하듯, EU의지속적인동진확대로유럽의정치지형이빠르게바뀌고있다. 2007년불가리아와루마니아가, 2013년크로아티아가새로운멤버로영입됨에따라현재 EU 회원국은 28개국에이르고, 그공간적범위또한발칸반도를넘어흑해연안까지도달했다. 문제는확장되는 새로운유럽질서 를놓고미국과 EU 사이에미묘한주도권경쟁이전개되고있다는점이다. 21) EU가서서히미국의도전세력으로떠오르는상황에서워싱턴의대EU정책의핵심은유럽이미국의대항세력이되기위해다수의국가를규합하는것이불가능하도록만드는것이고, EU의정책을미국의지도력에기반한외교정책의명령에따르도록하는것으로요악할수있는데, 그런측면에서친미성향의우크라이나를조속히 EU와 NATO에가입시키는것은워싱턴의전략적이해에부합된다. 한편유럽합중국탄생의주역프랑스와독일은 가장유럽적인유럽의구현, 환언하면 미국적이지않은유럽통합 을 22) 유럽공동체의근본적인지향점으로삼고있고, 나아가자신들이견인하는 EU를미국과경쟁이가능한 21) 홍완석,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전망 : 가능성과한계, ꡔ 국제정치논총 ꡕ, 제 48 집 1 호 (2008), p ) 채미화. ' 새로운유럽 ' 을향한이상과현실, ꡔ 국제지역정보 ꡕ, 제 9 권 1 호 (2005), pp

14 102 제 30 권 2 호 2014 년 다극세계의독자적한 극 으로만들고자한다. 이렇게볼때유럽연합의중심부세력들이유럽대륙에서미국패권을강화시켜주는결과를초래할수있는, 또차르왕조와소비에트유라시아정치문화의영향을더많이받아그다지유럽통합에도움이되지않는, 더욱이불필요하게러시아의강력한반작용을야기할수있는우크라이나의즉각적인 EU 및 NATO 가입수용에적극적일리없다. 23) 브뤼셀이키예프에대해추구하는정책의핵심은당분간우크라이나의주권과영토적통일성보전을지원하면서, 동시에우크라이나의친유럽화를유도하면서러시아와의완충지대로남겨두는것으로요약할수있다. 2014년우크라이나사태에서도미국과 EU는대러제재와해법에서엇박자를드러냈다. 오바마의미국이대러신봉쇄전략추진을천명했지만, 이정책이효과를거두려면무엇보다유럽연합의전폭적인참여가필수적인데현실은그렇지못하다. 태평양과대서양사이천혜의요새에위치한미국과달리, 유럽연합에게러시아는숙명적으로정치적, 경제적, 안보적, 문화적상호작용을해야하는부담스럽지만중요한지리적인접국이다. 실제로유럽연합은러시아로부터연간가스수입량의 30% 이상을포함해다수의에너지관련상품을수입하고있다. 러시아와의교역비중도매우크다. 2013년유럽연합의대러교역규모는수출이 2,920억불, 수입이 1,690억불에달해대미무역액보다무려 11배나컸다. EU 핵심국가독일의경우 2012년러시아로부터 554억달러에이르는원유와천연가스를수입했고, 러시아에진출한독일기업도 6,000여개에달한다. 24) 워싱턴이미국 EU의결속과대서양동맹의중요성을부각시키면서우크라이나사태에대한서구의강력한공동대응을강조하지만, 에너지, 교역, 안보문제등에서러시아와이해관계가밀접히교직되어있는 EU의핵심구성원들은미국과다른목소리를내고눈치를보면서대러제재에신중한태도를취한다. 이처럼시간의경과와함께협력보다는경쟁의모습을띄어가는서구 23) 2008 년 4 월루마니아에서개최된나토회원국정상회담에서우크라이나가미국의적극적지원하에 NATO 가입의전단계인 ' 회원국행동계획 '(Membership Action Plan; MAP) 가입신청서를제출했지만러시아의강력한반발과프랑스와독일의비협조로승인이수용되지못했다. Katchanovski, Ivan. The Orange Revolution and Political Changes in Ukraine, Post-Soviet Affairs, Vol. 24, No. 4(2008), pp ) 정민재. ' 미 ' 를사랑하지않는 ' 러 ' 에게, ꡔ 시사 INLiveꡕ, 346 호 ( ). news/articleview.html?idxno=20133 ( 검색일 : )

15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103 의분열이우크라이나사태에대한러시아의군사적강공책을부추긴측면이있다. 실제로푸틴은이미 2008년조지아군사공격때이점을학습했기때문에서구의제재경고를무시하고전광석화처럼크림반도귀속을결정했다고본다. 4. 유럽의지정학에서중국의영향력증대와중 러의비 ( 非 ) 서구연대강화우크라이나사태를둘러싼강대국간 힘겨루기 에서포착되는또하나의중요한국제정치적함의는유럽의국제관계에서중국의위상확대이다. 경제거인으로성장한중국이점차유럽의지정학에서그존재감을강하게드러내고, 유럽을향한중국의정치적, 경제적, 군사적영향력이확장되고있는것이다. 19세기를풍미했던서세동점 ( 西勢東占 ) 의시대가그조종 ( 弔鐘 ) 을고하고이제동세서점 ( 東勢西占 ) 시대의서막을알리는듯하다. 전통적으로중국과우크라이나는군사기술및군수산업분야에서긴밀한밀월협력관계를구축해왔다. 과거소연방시절우크라이나는소련군수산업생산의 35% 를차지할정도로군사강국이었다. 25) 우크라이나에게중국은 1991년독립이후민영화과정에서파산일보직전에처한, 우크라이나경제의중추인군산복합체를회생시킨군수산업의최대소비지였다. 한편중국은러시아못지않은우크라이나의첨단군사과학기술력에착목해군수산업분야에서의협력을강화했고, 이를통해현격한군수공업기술발전과낙후된무기체계의현대화에대약진을이루었다. 26) 중국과우크라이나간군수및군사기술분야에서의협력강화는자연스럽게정치, 경제, 안보분야발전으로이어졌다. 양국은 2011년 6월전략적동반자관계를수립했는데 27), 특기할만한것은 2013년 12월시진핑 ( 習近平 ) 야누코비치북경정상회담에서중국이우크라이나에게 100억달러상당의차관 25) 과거우크라이나는소련군산복합체의중추신경으로서 SS 핵미사일, 안토노프 (Antonov) 항공기, 우주선미르호, 항공모항생산등주요전략산업을담당했다. 26) 우크라이나의항공모함을중국이도입해개조한것이 2013 년에실전배치한랴오닝함이다. 중국의이지스함으로알려진 052D 형구축함의터빈엔진 DN/DA-80, 주력전차의엔진 6TD-2E, 훈련기엔진 AI-222 가모두우크라이나기술로제작됐다. 우크라이나가없으면중국의군사적성취도없다 는평가가나올정도우크라이나가중국의군수산업발전과군비현대화에크게기여했다. EU 로기우는우크라이나 중국이불안한까닭은, ꡔ 중앙일보 ꡕ, 2014 년 2 월 26 일. 27) Украина стала стратегическим партнером Китая. tika-ukrainy/ukraina-stala-strategicheskim-partnerom-kitaya ( 검색일 : )

16 104 제 30 권 2 호 2014 년 공여와함께역사상처음으로핵우산안보를제공을약속했다는점이다. 중국이역사상최초로, 그것도유럽국가인우크라이나에핵우산을제공한다는것은크게두가지의미를지닌다. 하나는중국이핵우산으로우호국을보호하는맹주국역량을갖추었다는것이고, 다른하나는유럽의안보와지정학에중국이짙은영향력의그림자를드리우기시작했다는점이다. 비 ( 非 ) 서구연대로서공고한중 러관계도우크라이나사태에서확인된중요한국제정치적변수다. 현재러 중관계는견미 반패권주의라는동일한가치관에기저해유사이래최고의황금밀월기를구가하고있다. 실제로양국은북한 이란 시리아문제등주요국제적이슈가부상할때마다공고한연대를과시했다. 중국은 2014년 3월크림주민투표무효선언과크림지위변경불승인촉구등을골자로한유엔안보리표결에서기권함으로써러시아와함께결의안채택을무산시켰다. 푸틴시기국제무대에서러시아의목소리가고양되고수용된데는중국이라는요인이서방의다른편에존재했기때문에가능했다. 28) 모스크바도이점을잘인식하고중국카드를적절히활용해왔다. 워싱턴의봉쇄전략에시달리고있는베이징역시서구와대립각을세우고있는러시아의존재로부터적지않은수혜를얻고있기때문에반서구연대로서양자간상호의존성은유럽을포함한국제무대에서상당기간지속될것이다. Ⅳ. 우크라이나사태가한반도에주는시사점 2014년새해벽두강대국간치열한권력투쟁의장으로변한우크라이나사태는최근유라시아공간에서진행되고있는세력구도의변화와이에따른국제질서의새로운현상을잘보여준다. 새로운국제질서란미국중심의단극적패권질서에서다중심경쟁질서로의전환을의미한다. 이는미국패권의상대적쇠퇴, 중국의부상, 러시아의부활, 국제질서의새로운핵심행위자로서 EU의급성장에따른일종의세력전이현상으로하나의극이여러개로분화되면서국제사회가위계질서와안정대신극심한지정학적경쟁에빠져 28) 강봉구 (2014), p. 41.

17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105 들것이라는점을예고한다. 그렇다면 2014년우크라이나사태가유라시아동쪽끝한반도및동북아에는어떤영향을미칠것인가? 몇가지절제된추론이가능하다. 첫째, 우크라이나사태가장기화되면미국의아시아회귀정책 (Pivot to Asia), 즉아시아태평양지역으로의군사력이동전략에추동력이떨어질것이라는점이다. 현재미국은군사 경제적으로균등한두개의전선을전개할능력이부재하다. 29) 중국팽창을봉쇄하기위한미군의아태지역재배치와일본, 호주, 한국, 필리핀등우방국들과의군사협력강화노력은이른바 ' 시퀘스터 (sequester, 예산자동삭감 ) 와더불어우크라이나위기로제한을받을것이자명하고, 그럴경우미국은더더욱일본에의지하게될것으로전망된다. 이로인해아베의군국주의적보수우경화정책은더욱탄력을받을가능성이높다. 아울러예산압박을받고있는미국은한국에게도더많은군사비부담을요구할가능성이농후하다. 둘째, 향후우크라이나사태가군사적으로격화되어미 러관계가경색될경우한반도및동북아에신냉전적그림자를드리울수있다는점이다. 푸틴의러시아가서구의분열을간파하고중국의지지에힘입어우크라이나문제를자신의의도대로몰고가고있지만, 이것이장기적성공의초석이되기에는러시아의물적뒷받침이부족하다. 우크라이나는러시아의사활적안보이익선 ( 利益線 ) 이기때문에모스크바의국익이침해될경우곧바로군사력을동원할가능성이크다. 우크라이나에대한군사적간섭은서구의봉쇄적제재라는더욱강력한대응을유발할것이고, 러시아의외교적고립은불가피해진다. 이때러시아는서구와의전략적열세를만회하기위한위협균형의수단으로서동북아에서반미성향의북한과전략적제휴를강화해나갈가능성을배제할수없고 30), 이렇게되면북 중 러삼각협력체제가더욱선명한모습을드러낼수도있다고본다. 셋째, 러시아가북한을유라시아연합 (EAU) 의일원으로포섭할가능성이있다는점이다. 31) 러시아가우크라이나를사활적이해권역으로간주하는이 29) [ 김영희칼럼 ] 우크라이나서읽는통일한국의선택, ꡔ 중앙일보 ꡕ, 2014 년 3 월 7 일. 30) 최근러시아의대북접근강화움직임은러시아의대북석유수출개시, 2013 년 9 월 54km 의나진 - 하산철도구간개통, 러시아의나진항 3 호부두임차, 러 북교역에서루불화결제협의, 110 억달러에이르는대북채권탕감등에서확인할수있다. 31) 남문희. 한반도의일제강점, 원점은크림반도였다, ꡔ 시사 INLiveꡕ, 제 347 호 ( ).

18 106 제 30 권 2 호 2014 년 유는푸틴대통령이야심차게추진중인유라시아연합 (EAU) 창설과밀접한관련이있다. 독립국가연합 (CIS) 구성국가운데국력의총합에서러시아다음인우크라이나가 EU에가입하게되면, CIS 국가들을규합해 EAU라는정치 경제공동체를만들려는푸틴의구상은벽에부닥치고, 파편화된 CIS는적자만나는몇몇친러국가들만의친목단체수준으로전락하게된다. 우크라이나의 EAU 유인이어려울경우러시아는새로운대안을찾아야하는데, 이때과거소련사회주의형제국이었던일련의동아시아국가들, 예컨대몽고, 북한, 베트남등이 EAU 가입의잠재적후보군으로초대받을가능성이높다. 최근러시아가대북경협을강화하는가운데북한존립의생명수인석유수출을개시하고, 또교역에서루블화결제를협의하고있다는사실에서그가능성을읽을수있다. 위에제시한바처럼우크라이나사태가야기한지정학적여파가유라시아대륙을관통해동쪽끝한반도및동북아의국제관계에도큰영향을준다는점을알수있다. 여기서국제적파장을초래한우크라이나위기로부터한국이얻을수있는시사점은무엇인가라는점이의문으로제기된다. 그시사점은다양한수준에서설명이가능하지만, 핵심만간추리면다음세가지정도로요약정리할수있다. 1. 부다페스트각서무용론대두와북한의핵보유집착력강화 2014년우크라이나사태가한반도에미친가장현실적이고직접적인파장이라고한다면소위부다페스트안전보장각서무용론일것이다. 1991년독립당시우크라이나는소련시절자국에배치된 176기의핵미사일과 1800여기의핵탄두를소유하게되어세계 3위의핵강국이되었다. 대량살상무기의무분별한확산을우려하던미국을위시한핵강국들은우크라이나정부에핵무기를러시아로이관해폐기할것을촉구했지만, 키예프는핵폐기의전제조건으로항구적인안전보장과합당한경제적보상을요구했다. 일련의줄다리기협상을거쳐미국, 러시아, 프랑스, 영국, 중국등 5대핵클럽은키예프에경제적지원책을제시하고공동으로안전보장을약속한부다페스트각서에 32) 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16 ( 검색일 : ) 32) 1994 년 12 월 5 일체결된부다페스트안전보장각서 (Budapest Memorandum) 는우크라이나가핵무

19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107 서명함으로써마침내우크라이나의핵포기를유도했다. 부다페스트안전보장각서에도불구하고러시아는 2014년 03월 21일우크라이나영토크림반도를전격병합했다. 33) 러시아가국제법적약속인부다페스트합의이행을무시함으로써핵확산금지조약 (NPT) 의대의명분이심각하게약화됐다. 34) 무엇보다도한때북핵문제의해법으로제시된우크라이나모델이그유용성이전혀없다는것을적나라하게드러냈다. 단지휴지조각에불과한것으로판명된부다페스트각서는북한지도부로하여금주권과영토적안전보장의최후보루로서핵보유집착력을더욱강화시켜줄것이자명하고, 이는향후북핵 6자회담의진전을더욱어렵게할것이라는전망을가능케한다. 2. 유라시아강대국러시아에대한지정학적가치와중요성제고 ( 提高 ) 세계적권력보유자러시아의부활도이번우크라이나사태에서얻을수있는중요한시사점이다. 조지아 이란 시리아에이어 2014년우크라이나사태에서확인할수있듯이최근러시아는자신의핵심국익과전략적이익선의공고한확보를위해, 때론현란한외교적역량을발휘하면서, 때론강한근육질의군사력을동원하면서국제사회에서그어느때보다도존재감을선명하게부각시켜나가고있다. 2014년우크라이나사태를계기로유엔안보리상임이사국이자 G8 회원국인그리고핵및재래식군사강국인러시아의힘과국제정치적위상을정확히이해할필요가있다. 유라시아강대국으로서국력의크기나국제적위상으로볼때러시아는소련의해체와무관하게여전히세계질서의영향력있는하나의극 ( 極 ) 으로서그중요성을인정하지않을수없다. 범위를동북아와한반도로축소할경우에도마찬가지이다. 러시아는북핵문제해결의건설적 기를러시아에넘기고핵확산금지조약에가입하며, 국제사회는우크라이나의현국경에대한주권을확인하며우크라이나에대한공격에안보리가대처한다는조약이다. Volodymyr Vasylenko, On assurances without guarantees in a shelved document, Day, December 15, ev.ua/en/article/close/assurances-without-guarantees-shelved-document ( 검색일 : ) 33) 2014 년 3 월 16 일친러계주민이절대다수인우크라이나크림자치공화국은주민투표를통해 96% 가넘는찬성으로러시아로의귀속을결정했다. 동년 3 월 21 일블라디미르푸틴러시아대통령이우크라이나에속했던크림공화국과크림내세바스토폴특별시의러시아연방병합문서에최종서명함으로써크림반도는러시아에공식귀속되었다. 34) The Outlaw Vladimir Putin, The Wall Street Journal, April 8, 2014.

20 108 제 30 권 2 호 2014 년 중재자 로서뿐만아니라, 대북영향력행사의중요한 통로 로서, 한반도의평화와안정을위한 생산적협력세력 으로서, 동북아세력균형의한 축 으로서, 국제무대에서한국의외교적지평을넓혀주는 우호적지원세력 으로서한국에게전략적가용가치가높은중요한인접국이다. 무엇보다도러시아는미국과함께남북한분단의원인제공자이지만, 동시에한반도통일의결자해지 ( 結者解之 ) 의위치에있다는점도명료히인식할필요가있다. 그런측면에서예나지금이나한국의핵심외교대상으로서러시아의중요성과유용성을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는다하겠다. 박근혜정부가북핵위기의가속화에제동을걸고내한 ( 內韓 ) 관계에서위축된한국의역할공간을확대하는가운데한반도의평화와통일을주도적으로모색하는단계라면더욱그렇다. 특히박근혜정부가제시한 3대핵심대외정책어젠다인한반도신뢰프로세스,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유라시아이니셔티브는모두러시아와분리해서설명하기어렵다. 3. 미 중사이에서한국의대외적좌표설정의딜레마필자의관점에서볼때, 우크라이나사태가한국에제공하는가장중요한시사점은외교적좌표설정의딜레마다. 우크라이나위기의본질은유라시아헤게모니장악을둘러싼서구와러시아간권력투쟁의산물로보는것이정확할것이다. EU 및 NATO의동진확대와이에맞선러시아의유라시아연합 (EAU) 창설움직임으로새로이구축되는유럽의정치지형에서 동 ( 러시아 ) 과 서 ( 미국및 EU) 사이에위치한우크라이나가어디에속하는가가유럽을넘어유라시아의미래에매우중요한요소가되기때문이다. 35) 전략적요충지로서의지정학적중요성그리고유럽최대의영토규모, 4,700 만인구, 방대한자원, 풍부한농산물. 첨단군사과학기술력등잠재적 현실적국력을감안할때, 우크라이나의대외적선택이유라시아의세력판도에커다란변동을초래할수있다. 그래서우크라이나는강대국들, 특히미국과러시아가경쟁적으로자신의세력권으로끌어들이기위해외교적노력을집중하는핵심공략대상이다. 36) 이점은 2004년오렌지혁명과 2014년유로마 35) 홍완석, 동 과 서 사이에서 : 우크라이나의대외전략, ꡔ 한국과국제정치 ꡕ, 제 26 권제 1 호 (2010), p. 165.

21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109 이단이사실상미 러의대리전양상으로첨예하고격렬하게전개되었다는사실에서명확히확인된다. 37) 미 중 러 일로대표되는주변 4강의이해관계가직접적이고민감하게교차하는공간에위치한한국또한우크라이나의지정학적환경과많은점에서유사하다. 2014년우크라이나사태에서확인할수있듯이지금세계는빠른속도로세력전이현상을경험하고있으며, 미국중심의단극질서에서미국, EU, 러시아, 중국등이세계질서의독자적인 극 ( 極 ) 이되는다극질서로이동하고있다. 그런추세는한반도를위요 ( 圍繞 ) 한동북아의국제정세에서도마찬가지이다. 한 미동맹을외교의기축으로삼고있는서울이 2008년북경, 모스크바와전략적협력동반자관계를구축한이유는중국의부상, 러시아의부활, 미국의상대적쇠퇴그리고철도의연결과에너지파이프라인의부설이엮어내는동북아신질서의태동을가정하고염두에두면서, 한국의독자적인국익확대와한반도평화통일기반조성을위한외교안보전략의기본틀을새롭게정립할필요가있다는인식에서출발한것으로보인다. 실제로북경, 모스크바와전략적관계를맺은이상미 일일변도가아니라중국및러시아와의지정학적, 지경학적관계를고려한보다큰틀의외교안보적 새판짜기 는불가피하다고보여진다. 문제는한 미 중또는한 미 러 3각관계에서한국의외교적운신의폭이자유롭지못하다는데있다. 이것은한 미동맹과한 중 / 한 러전략적관계를동시에발전시킨다는이상적목표와현실사이의불일치가확대될수있다는것을의미하고, 한 미동맹과한 중 / 한 러전략적협력사이에서줄타기를하는틈새외교가더이상정책대안이아니라는것을뜻한다. 38) 우크라이나사태를한국적문맥에서파악할때, 현시점에서한국에게요구되는대외정치적과제는무엇보다도 G2, 즉미국과중국모두의이익을고려 36) 서방에게우크라이나의포섭은나토의세력권확장과 EU 의공간적범위확대를보장해줄뿐만아니라, 막대한에너지자원의보고 ( 寶庫 ) 카스피해연안지역에대한접근을용이하게해준다. 역으로러시아의입장에서우크라이나의슬라브공동체로의유인은나토의동진팽창을차단하는 방역선 (санитарный кордон) 이자흑해와 CIS 지역에대한헤게모니장악의필수불가결한선결조건이다. Н.А. Нартов, Геополитика. -М.: ЮНИТИ, С ) Anna Badkhen, 2004 Ukraine opposition leader's bold claim of election victory... Hundreds of thousands in Kiev protest vote count, The San Francisco Chronicle, November 24, ) 이희옥, 아시아를발판으로, 신냉전의키를쥐고, Pressian, 2008 년 8 월 25 일. 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 &section= ( 검색일 : )

22 110 제 30 권 2 호 2014 년 한, 결코쉽지않은합리적인외교적좌표를설정하는것이라고본다. 워싱턴과북경이서울로하여금미국주도의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TPP) 과한 중자유무역협정 (FTA) 사이에서줄서기를강요하는현실은한반도가지정학적완충지대로서의효력을다하고있으며신 ( 新 ) 지정학전략지대로변화하고있음을의미한다. 39) 2014년우크라이나사태가, 동아시아의헤게모니를놓고치열한권력투쟁을전개하고있는두거인미 중사이에낀한국에게던져준교훈이자과제이다. Ⅴ. 결론 : 한국의대외정책, 새로운패러다임의모색 부다페스트각서를사문화시킨러시아의전격적인크림반도귀속과군사적시위, 시리아사태에이은미국의무력한대응, 긴장국면을해소하기위한제네바 4자회담, 서구와러시아간이해관계충돌과그들사이의제재와반제재의악순환, 대러제재의범위와강도를둘러싼서구의분열, 중 러의공고한연대등을적나라하게드러낸 2014년우크라이나사태는국제세력관계의변화를예시하면서한국에게많은경각심을불러일으켰고, 또적지않은교훈과시사점을제공했다. 우크라이나사태가유라시아동쪽끝에미칠파장으로, 아태지역에서미국의군사적운신의폭제약, 일본의재무장과군국주의추세심화, 러시아의동진정책과대북접근강화, 신북 중 러삼각협력체제의형성과이에따른신냉전적대결구도의조성가능성, 북한의핵집착력증대, 북핵 6자회담재개지연또는형해화 ( 形骸化 ) 등을예상할수있다. 한국이우크라이나사태를민감하게받아들이는가장중요한이유는주변강대국들에의해, 특히미국과중국, 미국과러시아사이에서준제로섬적선택을강요당하는지정학적환경에처해있기때문이다. 이것은사실한국이높은수준의경제력, 군사력, 문화력, 외교력을갖춤에따라한국의대외적선택이유라시아의세력판도를좌우하는중요한요소가되어가고있다는것, 즉지정학적추축 ( 樞軸 ) 국가가되어가고있음을의미한다. 39) Ibid.

23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111 문제는대립의당사자인미국과러시아, 미국과중국모두한반도의운명을좌우하고한국의안보와국가적번영에결정적으로중요한, 각기한국이동맹적협력과전략적협력을강화해나가야할동반자국가라는점이다. 따라서한국에게미 러 / 미 중의대립은당장북핵문제해결을포함해한반도평화구도정착과통일을모색하는과정에서, 또한국이경제적으로웅비하기위해해양및대륙국가들과의다양한지경학적협력을강화해나가는과정에서적지않은고민과지난 ( 至難 ) 한외교적과제를제시한다. 미 러관계를경색시킨이번우크라이나사태도한국에게외교적부담을안겼다. 40) 미국의동맹적위계질서하에있는우리정부는러시아의크림병합에대해워싱턴이주도하는국제사회의비난성명에동참하지않을수없었다. 물론부다페스트각서를위반한러시아의크림병합이북한에게잘못된신호를줄수있다는점에서한국의국익을고려한정당한외교조치로치부할수있지만, 분명한사실은우리정부의대러비난성명이전략적동반자관계인크렘린의심기를불편하게만들어대러관계에악영향을미칠수도있다는점이다. 한반도신뢰프로세스,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유라시아이니셔티브등대러협력이필요한박근혜정부의주요대외정치적과제들이큰난관에봉착할공산이크다. 41) 외교적눈치를살펴야하는것은한 미 중삼각관계에서도동일하다. 미국은한국의대중국접근을경사 ( 傾斜 ) 라는의혹의눈길로바라보고, 중국은한국이한미 / 미일동맹질서속에서대중국포위전략의첨병역할을할가능성에촉각을곤두세우고있다. 지정학적추축국가로서한국의전략적가치가높아짐에따라과거와달리, 반대편에서있는미국과중국양측이끌어당기는인력 ( 引力 ) 이날로강해지고있고, G2라는양가위의날개에낀한국의외교적좌표설정이더욱곤혹스러워져만간다. 그래서 2014년우크라이나사태가한국에게던지는외교적화두가무겁다. 42) 그렇다면이런외교적도전을어떻게극복할것인가? 필자는한국이지정학 40) 러시아가크림귀속을결정한지난 3 월 19 일우리정부는외교부대변인명의로 " 크림공화국주민투표와러시아의크림병합을인정할수없다," " 우크라이나의주권, 영토보전과독립은반드시존중되어야한다." 라는비난성명을발표했다. 41) 정욱식, 크림반도의 ' 신냉전 ', 한반도 ' 한파 ' 징후, ꡔ 프레시안 ꡕ, 2014 년 3 월 19 일. n.com/news/article.html?no= ( 검색일 : ) 42) [ 김영희칼럼 ] 우크라이나서읽는통일한국의선택, ꡔ 중앙일보 ꡕ, 2014 년 3 월 7 일.

24 112 제 30 권 2 호 2014 년 적추축국가로성장한만큼이제그에걸맞는대외정책의새로운패러다임이필요하다고본다. 미 중 러 일등세계적강대국에에워싸인한국이한반도의평화와안정을이루고국가적번영을지속적으로구가하기위해서는변화하는국제질서에탄력적으로대응하는가운데냉철한현실주의에기초한실용적대외전략을강구하지않으면안된다. 미국과의군사동맹을외교의근간으로설정한한국이위계적인한 미동맹을경직되게수용하고그틀속에서만움직여야한다는고정관념으로는중국뿐만아니라러시아, 일본과도전략적인 관계맺기 를이루기어렵다. 43) 남북한이대치하고있는상황에서주변국들이모두세계적권력보유자들이고또그들이한반도에깊은이해관계를투영하는지정학적인특성때문에러시아, 중국을제외하고미국, 일본만으로우리의외교안보구상을설정할수는없다. 한 중관계가한 미관계의대체재로치환될수없는것처럼한 러관계또한한 미관계의대체재가될수없다. 그러나한 러관계 / 한 중관계를한 미관계의종속변수로보는인식의틀에갇혀있는한, 대러 / 대중정책에서상상력을발휘할여지는거의없다. 44) 따라서한국이평화통일시대를주도적으로개척하고독자적인국익을확보하기위해서는이제국제관계에대한이분법적사고에서벗어나야하고, 대미편승외교에서도탈각해야하며, 무엇보다도한 일관계를포함해한 미동맹과한 중 / 한 러전략적관계를조화롭게발전시켜나가는창조적실용외교가요구된다. 우리정부가추구해야할창조외교는한 미관계, 한 러관계, 한 중관계라는서로크기를달리하는동심원의트랙을각각돌면서교집합을넓혀나가는전략적재구성을의미한다. 21세기주변강대국들의역학관계를고도로고려한창조적실용외교는이런전략적재구성위에서만가능할것이라게필자의소견이다. 43) 강봉구, 푸틴집권 2 기러시아의대외정책과한반도, ꡔ 국제문제연구 ꡕ, 제 4 권 1 호 (2004), p ) 이희옥 (2008).

25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113 참고문헌 강봉구. 강대국으로의복귀?: 푸틴시대의대외정책 (2000~2014). ꡔ슬라브연구ꡕ, 제30권, 1호 크리미아 (Crimea), 크림, 끄릠 (Крым) 병합과포스트소비에트시기의종언. ꡔ러시아 CIS Focusꡕ, 제263호 푸틴집권 2기러시아의대외정책과한반도. ꡔ국제문제연구ꡕ, 제4권, 1호 고재남. 유라시아내소지역주의와우크라이나. 김연규엮음, ꡔ유라시아의지역주의적재편성ꡕ. 서울 : 경문사 구자정. 우크라이나사태와우크라이나극우파. ꡔRussia CIS Focusꡕ, 제266 호 김병호. 러시아근외정책의신제국주의논쟁 : 대우크라이나관계를중심으로. 한국외대대학원국제관계학과박사학위논문 남문희. 한반도의일제강점, 원점은크림반도였다. ꡔ시사INLiveꡕ, 제347호 박건영. 평화통일을위한한국의통일외교전략. ꡔ국가전략ꡕ, 제6권, 1호 박정호. 우크라이나사태의재구성. ꡔ14-06 이슈리포트ꡕ, Korea Consensus Research Center 이매뉴얼월러스틴. ꡔ미국패권의몰락ꡕ. 정범진 한기욱 ( 譯 ). 서울 : 창비, 이희옥. 아시아를발판으로, 신냉전의키를쥐고. Pressian, 2008년 8월 25일. 정민재. ' 미 ' 를사랑하지않는 ' 러 ' 에게. ꡔ시사INLiveꡕ, 제346호 정욱식. 크림반도의 ' 신냉전 ', 한반도 ' 한파 ' 징후. ꡔ프레시안ꡕ, 2014년 3월 19일. 채미화. ' 새로운유럽 ' 을향한이상과현실. ꡔ국제지역정보ꡕ, 제9권, 1호 타라스쿠지오. 우크라이나의일방외교정책과다면외교정책. 김연규엮음.

26 114 제 30 권 2 호 2014 년 ꡔ유라시아의지역주의적재편성ꡕ. 서울 : 경문사, 홍완석. 동 과 서 사이에서 : 우크라이나의대외전략. ꡔ한국과국제정치ꡕ, 제26권, 제1호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전망 : 가능성과한계. ꡔ국제정치논총ꡕ, 제48 집, 1호 미국인절반오바마의외교고립주의지지. ꡔ아시아경제ꡕ, 2014년 5월 1일. 우크라이나서읽는통일한국의선택. ꡔ중앙일보ꡕ, 2014년 3월 7일. EU로기우는우크라이나 중국이불안한까닭은. ꡔ중앙일보ꡕ, 2014년 2월 26일. 푸틴, 오바마 우크라정상면담.. 우크라사태논의, ꡔ연합뉴스ꡕ, 2014년 6월 7일. Badkhen, Anna Ukraine opposition leader's bold claim of election victory... Hundreds of thousands in Kiev protest vote count. The San Francisco Chronicle (November 24, 2004). Brzezinski, Zbigniew. The Grand Chessboard. New York: Basic Books, D'Anieri, P. Understanding Ukrainian Politics. Power, Politics and Institutions. Armonk, N.Y: M.E. Sharpe, Joint Geneva Statement on Ukraine from April 17: The full text. The Washington Post (April 18, 2014). Katchanovski, Ivan. The Orange Revolution and Political Changes in Ukraine. Post-Soviet Affairs, Vol. 24, No. 4 (2008) Kuzio, Taras. Promoting Geopolitical Pluralism in the CIS: GUAM and Western Foreign Policy. Problems of Post-Communism, Vol. 47, No. 3 (2000).. Transition in Post-Communist States: Triple or Quadruple? Politics, Vol. 21, No (2001).. Ukraine's Relations with the West: Disinterest, Partnership, Disillusionment. European Security, Vol. 12, No. 2 (2003).. Neither East Nor West-Ukraine's Security Policy Under Kuchma." Problems of Post-Communism, Vol. 52, No. 5 (2005).

27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115. Is Ukraine part of Europe's Future? The Washington Quarterly, Vol. 29, No. 3 (2006). Lynch, Dov. Russia s Strategic Partnership With Europe. The Washington Quarterly, Vol. 27, No. 2 (2004). More foreign fighters break cover among Ukraine separatists. REUTERS (June 1, 2014). Moshes, Arkady. Ukraine Between a Multivector Foreign Policy and Euro-Atlantic Integration: Has It Made Its Choice? PONARS Policy Memo (Finnish Institute of International Affairs), No. 426 (2006). Oliker, Olga. Ukraine and the Caspian: An Opportunity for the United States. Issue Paper (Center for Russia and Eurasia, Rand Institute), No. 198 (2000). President of Russia, Speech and the Following Discussion at the Munich Conference on Security Policy. The Kremlin, Moscow (February 10, 2007). Russia Claims American Mercenaries Are in Eastern Ukraine. NBC NEWS (April ) Sherr, James. The Dual Enlargements and Ukraine. Anatol Lieven and Dmitri Trenin (eds.), Ambivalent Neighbors: The EU, NATO, and the Price of Membership. Washington, D.C.: Carnegie Endowment for International Peace, Stephen White, Julia Korosteleva, Ian Mcallister. A Wider Europe? The View from Russia, Belarus and Ukraine. JCMS, Vol. 46, No. 2 (2008). The Outlaw Vladimir Putin. The Wall Street Journal (April 8, 2014). Vasylenko, Volodymyr. On assurances without guarantees in a shelved document. Day (December 15, 2009). Кондрашов, Андрей. Остров Крым, Подарок Хрущева: исторический трюк. ВЕСТИ Недели (2 марта, 2014). ( 검색일 : ). Нартов, Н.А. Геополитика. -М.: ЮНИТИ, 2000.

28 116 제 30 권 2 호 2014 년 Путин о признании Западом Косово: сами написали, а теперь возмущаются. РИА Новости (18 марта, 2014). 1.html#ixzz31fPu2ZXP ( 검색일 : ). Украина стала стратегическим партнером Китая. 1/06/20/vneshnyaya-politika-ukrainy/ukraina-stala-strategicheskim-partne rom-kitaya. ( 검색일 : ) Шаповалов, Владимир. Признает ли Россия итоги референдумов, зависит от Киева. ( 검색일 : ).

29 2014 우크라이나사태의국제정치적함의와한반도홍완석 117 Abstract International Political Implications of Ukraine Crisis 2014 and the Korean Peninsula Wan-Suk Hong The article aims to explore the global political implications of the Ukrainian Crisis 2014 that signaled the reshaping of power in Eurasia, finding out it meaning for the Korean peninsula and North Eastern Asia Orange Revolution and 2014 Euromaidan that brought about the change of power on a 10-year interval broke out with the explosion of such domestic political factors as the incompetency of Ukrainian political elites, political strife, widespread corruption, chronic economical crisis, inveterate disease of regional conflict between East and West. Its is a well-known fact, however, that such big powers like U.S and Russia have involved in the power changes of Ukraine to exert influence on it. The Ukrainian crisis takes on the global political significance in that the Ukrainian leadership s choice of foreign partners can have influences on the political, economical and security system in Eurasia. 45) 홍완석 evan@hufs.ac.kr / / 관심분야 : 러시아대외정책, 동북아및 CIS 국제관계, 한 러관계

30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 목차 ] 1. 개관 2. 역사 1) 배경 2) 우크라이나로부터독립 3) 2014년크림주민투표 4) 러시아와의합병 3. 정치 4. 민족, 언어, 종교 5. 지리 6. 교통 7. 국제관계 8. 특징 9. 참고문헌 종합개관 원어명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수도 심페로폴 공용어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크림타타르어 면적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러시아의 외교정책 노선 1) 외교정책 개념 (1) 외교정책 개념의 발달 푸틴 서명(2013.2): 군사원칙(2010) + 러연방 국내안보 전략(2009) 연장선상 외교적인 진열장 역할, 미시적 정책결정의 안내 역할 국제적 입장에서 국가의 모습을 제시 1993년 개념 : 과도기의 이상주의적 문서 / 초강대국 위상을 승계 ; 동서관계의 변화에 낙관적 서방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30315FB1E2C8B9B3EDB4DC2832303133B0A1C0BBC8A3295FB1E8C1DFC8A32E687770>

<30315FB1E2C8B9B3EDB4DC2832303133B0A1C0BBC8A3295FB1E8C1DFC8A32E687770> 기 획 논 단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작동 환경 분석 - G2시대의 새로운 동북아시아 질서를 중심으로 김 중 호 * Ⅰ. 서 론 Ⅱ.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내용과 특징 Ⅲ. 동북아 안보환경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Ⅳ. 동북아 경제환경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Ⅴ. 결 론 요 약 이 글은 동북아시아의 안보 경제 환경을 분석함으로써 박근혜 정부가 내세운 한반도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 ' ( ) 2 60 ' ' ( ) 50% 21% 95 ( ) 43% 13% 10 5 ( ) 24% 9% 11 5 ( ) 20%6% ' ' ' ' ' ' 1965

' ' ( ) 2 60 ' ' ( ) 50% 21% 95 ( ) 43% 13% 10 5 ( ) 24% 9% 11 5 ( ) 20%6% ' ' ' ' ' ' 1965 I 10 20005 ' ' II 1 1960 1 1) 19659 ' ' ( ) 2 60 ' ' 60 75 85 (1965-1970) 50% 21% 95 (1971-1975) 43% 13% 10 5 (1976-1980) 24% 9% 11 5 (1981-1985) 20%6% 1960 1970 1970 3 ' ' ' ' ' ' 1965 ' ' 'A N ' (NEP)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5-김재철

5-김재철 ) * I... 2005 11 3 * ). ..,.. ( ). (FTA), ( )...,.,....,. ) (Kim, - ). . ( )..,. (, )..,,.....,,..,.., ). ( ). ),, (Bernstein and Munro ) (Donnelly ).. ,..,...,,. %., GDP. GDP,.,,, GDP (, )... IMF GDP,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주제어 : 카프카스, 미군주둔, 민족분규 투고일 : 2007. 4. 15 심사일 : 2007. 5. 1 ~ 5. 30 심사완료일 : 2007. 6. 15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 - 남카프카스를중심으로 - 김선래 ** 국문요약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119 Ⅱ. 남카프카스지역의군사전략적중요성 1. 남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중요성과미-러의정책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_KiRi_Weekly_제274호(최종).hwp

_KiRi_Weekly_제274호(최종).hwp KiRi Weekly 2014.3.10 글로벌 우크라이나사태의원인과향후전망 채원영연구원 최근의우크라이나사태는금융위기이후글로벌원자재가격하락에따른러시아와우크라이나의경기침체, 우크라이나내부의뿌리깊은민족간갈등, 유럽대륙동쪽으로세력을확장하려는 EU와 EU 의세력확장을꺼리는러시아, 셰일혁명에따른천연가스주도권을확대하려는미국의이해관계가어우러져발생한새로운지정학적리스크로향후세계경제의위험요인으로작용할것임.

More information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남북관계전문가전문가설문조사설문조사 북한 7 차당대회와남북관계전망 현대경제연구원통일연구센터 남북관계전문가설문조사결과현대경제연구원은북한의 7차당대회와향후남북관계전망을알아보기위해 4월 14일부터 22일까지 9일간통일 외교 안보분야의전문가 1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 김정은체제안정성 ) 김정은체제의북한이불안정하다는의견이전년도조사에비해증가했다. 2015

More information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테러는 인명 및 재산 손실 등 직접적 피해 뿐만 아니라 경제 각 부문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 우선 금융시장의 경우 테러사태 직후 주 가가 급락하고 채권수익률은 하락하는 한편 당사국 통화가 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또한 실물경제에 있어서도 국제유가의 불안정, 관광객 및 항공수입 감소, 보험료 인상 및 보상범위 축소 등이 나타나고 국제무역, 외국인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72 통일과 평화(창간호 2009) 한반도 통일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전재성(서울대 외교학과) 국문요약 본 논문은 변화하는 국제질서와 한반도 내부의 상황을 고려하여, 21세기 한반도 통일 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하고자 시도한다. 21세기 하나의 주권을 가진 하나 의 국가를 만들고자 하는 통일론은 결국 한반도 거버넌스의 문제이다. 한반도에서 사는 전통적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21st IFES-APRC INTERNATIONAL CONFERENCE November 2-3, 2009, Moscow 북한 핵문제와 북한 중국관계: 변화와 지속 The China- North Korea relations and the Nuclear Issue in Korean Peninsula 문흥호(한양대 국제학대학원) Ⅰ. 서론 장쩌민( 江 澤 民 )

More information

<392EC0E5BAB4BFC12D32362D3228C3D6C1BE292E687770>

<392EC0E5BAB4BFC12D32362D3228C3D6C1BE292E687770> 中 東 硏 究 2007년 제26권 2호, 277-298 나-카 분쟁과 아제르-아르메니아 평화과정* 1) 장 병 옥 ** 차 례 Ⅰ. 서 론 Ⅱ. 나-카 분쟁의 초기정황 Ⅲ. 나-카 분쟁의 전개과정 Ⅳ.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평화과정 Ⅴ. 결 론 Nagorno-Karabah Conflict and Azerbaijan-Armenia Peace

More information

[ 목차 ] 1. 개관 2. 역사 3. 정치 4. 인구 5. 산업 6. 지리 7. 교통수단 8. 참고문헌

[ 목차 ] 1. 개관 2. 역사 3. 정치 4. 인구 5. 산업 6. 지리 7. 교통수단 8. 참고문헌 세바스토폴 Севастополь [ 목차 ] 1. 개관 2. 역사 3. 정치 4. 인구 5. 산업 6. 지리 7. 교통수단 8. 참고문헌 종합개관 원어명 공용어 면적 세바스토폴 (Севастополь)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864km² 시간대 (UTC+3) 인구 약 379,200 명 통화흐리비냐, 루블 [ 세바스토폴시항구 ] 세바스토폴 (Севастополь)

More information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ISSN 1739-1342 2005년 3 4월호 제2권 제2호 통권12호 2005 2005년 3 4월호 고유가 장기화에 대한 우려, 대책은 없는가? 기후변화와 태양경제 초미의 고유가 관리문제와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한 수소경제로의 에너지정책 기반구축 한 미 일 석유산업의 생산성 비교 및 시사점 열요금 상한 제약하의 재무수익률 원유시장 동향과 전망 3 4 2005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¾Ú³×¼öÁ¤26ÀÏ

!¾Ú³×¼öÁ¤26ÀÏ AMNESTY MAGAZINE Imagine 2 AMNESTY MAGAZINE contents 06 Imagine Good news 02 04 Cover story Interview Amnesty news 06 14 18 14 Opinion 24 21 Act now Member zone 26 28 Welcome 29 Accounting report 30 23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1. 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가? 전진과 후퇴를 반복해왔던 한반도 비핵 평화 프로세스는 2009-2010년을 거치면서 중대 고비를 맞이했다. 2009년 북한의 로켓 발사와 한-미-일의 과잉대응으로 촉 발된 위기는 북한의 2차 핵실험과 이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

1. 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가? 전진과 후퇴를 반복해왔던 한반도 비핵 평화 프로세스는 2009-2010년을 거치면서 중대 고비를 맞이했다. 2009년 북한의 로켓 발사와 한-미-일의 과잉대응으로 촉 발된 위기는 북한의 2차 핵실험과 이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 1) 정욱식(평화네트워크 대표) 1) 이 글은 진보신당 상상연구소의 연구 지원으로 작성한 정책 보고서의 일부입니다. 보고서 전문은 올해 내에 완성/발표할 예정입니다. 본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상상연구소와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가? 전진과 후퇴를 반복해왔던 한반도 비핵 평화 프로세스는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1F6BFAAC7D02DC8ABBFCFBCAE2D32322E687770>

<C1F6BFAAC7D02DC8ABBFCFBCAE2D32322E687770> 우크라이나의대외정책 : 진화, 동학, 선택 * 홍완석 ** 1) 차례 Ⅰ. 들어가는말 Ⅱ. 크라프추크정권의외교노선 (1991. 12 ~ 1994. 7) : 탈러접서 ( 脫露接西 ) 노선 Ⅲ. 쿠츠마정권의외교노선 (1994. 7 ~ 2005. 1) 3-1. 집권 1 기 (1994. 7 ~ 1999. 12) : 반러친서 ( 反露親西 ) 노선 3-2. 집권 2 기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17.hwp

17.hwp 부속서 1 일반품목군에배치된관세품목에대한관세인하및철폐방식 1. 각당사국에의해일반품목군에배치된관세품목에대해서는다음의계획에따라각각의최혜국실행관세를점진적으로인하하고철폐한다. 가. 한국과동남아시아국가연합 6 개국 X = 최혜국대우실행관세율 한-아세안자유무역협정특혜관세 ( 해당연도 1월 1일까지 ) 2006 2007 2008 2009 2010 X 20% 20 13 10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년 년 월 월 통일연구원 통일연구원장 남북협력연구센터 제 호 서울시 강북구 한천로 수유동 통일연구원 대표 직통 팩시밀리 두일디자인 세원문화사

More information

<342EB5BFBACFBEC6B0E6C1A6C0CCBDB42838BFF9292E706466>

<342EB5BFBACFBEC6B0E6C1A6C0CCBDB42838BFF9292E706466> 93 동북아경제이슈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남북경협에 미치는 영향* 1) 목 차. 북한의 미사일 발사. UN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남북경협에 미치는 영향 Ⅰ. 북한의 미사일 발사 1. 개요 북한은 지난 7월 5일 03시 32분부터 대포동 2호를 포함한 7기의 미사일 발사 - 강원도 안변군 깃대령 발사장에서 03시 32분부터 6기의 스커드 및 노동급 미사 일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Global Market Report 14-030 2014.08.18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 중부유럽에서펼쳐지는한 중 일삼국지 -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요약 1 Global Market Report 14-030 1) 이후 1993 년체코슬로바키아가체코와슬로바키아로분리되면서

More information

<C5EBC0CFB0FA20C6F2C8AD2E687770>

<C5EBC0CFB0FA20C6F2C8AD2E687770> 한국의 북한 핵개발에 대한 인식과 대응 3 한국의북한핵개발에대한인식과대응: 3 차 핵실험 이후* 1)박영호 ( 통일연구원) 국문요약 2013년 2월 12일 북한의 3 차 핵실험은 국내외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북한의 핵능 력이 진전되고 북한은 경제건설과 함께 핵 무력건설을 김정은 시대의 발전전략으로 채택 했다. 북핵문제의 패러다임이 변화했다. 한국 사회에서의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계된 한국의 생존 및 안보를 위해서는 북한의 핵포기와 비핵화를 위한 지속적 정책대안이 시급하다. 1) 핵의 국제 정치학에서 확산이나 억지수단의 정책과 실행은 국가나 국제 및 글 로벌 차원의 핵심가치와 생존 위협이 존재하지 않는 공감대가 형성된 안보확 립을 전제로 하며,

계된 한국의 생존 및 안보를 위해서는 북한의 핵포기와 비핵화를 위한 지속적 정책대안이 시급하다. 1) 핵의 국제 정치학에서 확산이나 억지수단의 정책과 실행은 국가나 국제 및 글 로벌 차원의 핵심가치와 생존 위협이 존재하지 않는 공감대가 형성된 안보확 립을 전제로 하며, 신현실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한반도의 사드배치 임 종 화 경기대 무역학과 객원교수 서 론 2016년 1월 6일 오전 북한은 기습적인 4차 핵실험을 통해 공식적인 핵보유국 을 선언했으며, 국제사회 제재와 압박도 핵병진노선을 막지는 못할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1994년 이후 지난 20여 년간 북핵확산에 대한 비확산국 제레짐의 제재, 다양한 합의기제에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C1A4C3A5BFACB1B8BDC3B8AEC1EE D313820B0EDC0E7B3B22DB3BBC1F62E687770>

<C1A4C3A5BFACB1B8BDC3B8AEC1EE D313820B0EDC0E7B3B22DB3BBC1F62E687770> 발간등록번호 11-1261021-00005-10 ISSN 2005-7512 정책연구시리즈 2017-18 우크라이나포로셴코정부의외교정책과주요국관계 고재남유럽 아프리카연구부교수 발간등록번호 11-1261021-00005-10 ISSN 2005-7512 정책연구시리즈 2017-18 우크라이나포로셴코정부의외교정책과주요국관계 고재남유럽 아프리카연구부교수 정책연구시리즈

More information

갈등관리 리더십 연구결과 보고서.hwp

갈등관리 리더십 연구결과 보고서.hwp - 3 - - 4 - - 5 - - 6 - - 1 - - 2 - 김영삼정권 (1993-1997) 김대중정권 (1998-2002) 노무현정권 (2003-2007) 이명박정권 (2008-2012) 93 94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방폐장건설갈등사례 (1991-2005.11) == == ==

More information

사에는북한의김정은제1위원장도참석할것이라는예측이나오면서역사적인남북정상회담가능성도운위됐다. 하지만행사가임박한시점에서우리정부가 국제적동향과대통령의일정등많은변수를고려해 불참을결정했고김정은의모스크바방문도무산됐다. 한미동맹관계를우선해서고려하지않을수없는한국정부로서는고민끝에내린결정이

사에는북한의김정은제1위원장도참석할것이라는예측이나오면서역사적인남북정상회담가능성도운위됐다. 하지만행사가임박한시점에서우리정부가 국제적동향과대통령의일정등많은변수를고려해 불참을결정했고김정은의모스크바방문도무산됐다. 한미동맹관계를우선해서고려하지않을수없는한국정부로서는고민끝에내린결정이 2015 년러시아회고와전망 5 2016 년 2 월 29 일제 361 호 2015 년한러관계, 국교정상화 25 주년속에드러난정체감 현승수 통일연구원국제전략연구실장 2015년은한러국교정상화 25주년이되는해로박근혜대통령은신년사를통해한러관계의안정적발전과유라시아이니셔티브의성공적추진을주문했다. 또한러양국정상은 9월 30일수교 25주년을맞아축하메시지를교환하고 1990년수교이래

More information

개회사 축 사

개회사 축 사 / 심포지엄회의자료집 / 목차 전시작전통제권전환이대로좋은가? 2010년 4월 29일 ( 목 ), 09:00~17:00 전쟁기념관뮤지엄웨딩홀 3층 주최 국회동북아평화안보포럼 ( 황진하대표의원 ) 한국국방연구원 ( 김구섭원장 ) 세종연구소 ( 송대성소장 ) 한국국방안보포럼 ( 김재창 / 김동성공동대표 ) 후원 개회사 [ 김동성 KODEF 공동대표 ] 1 축사 [

More information

조재욱D)-63-88

조재욱D)-63-88 * (EU) (NAFTA)... ,..,,. (idea), (norms), (identities).., (, ).?..,,...,,..,,.,.,.,. .,.....,,,... (Kenneth N. Waltz) (Waltz ). (Joanne Gowa). (Gowa ). (Joseph M. Grieco) (Grieco )...,,. ,,. APEC (, -).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살리기에주력해왔다. 북한역시소원해진중국과의관계를러시아로대신하는듯한일련의움직임을보여주었다. 최근미국외교당국이북핵문제해결을위한새로운지렛대로러시아를주목하고있다는보도도흘러나왔다. 1) 그렇다면러시아역할론은어느정도유효할까? 이질문에답하기위해서는러시아의대북인식과북핵문제에대한입장을

살리기에주력해왔다. 북한역시소원해진중국과의관계를러시아로대신하는듯한일련의움직임을보여주었다. 최근미국외교당국이북핵문제해결을위한새로운지렛대로러시아를주목하고있다는보도도흘러나왔다. 1) 그렇다면러시아역할론은어느정도유효할까? 이질문에답하기위해서는러시아의대북인식과북핵문제에대한입장을 이경보정 ( 以經補政 ) 의한 러협력 2017. 09. 14. CO 17-27 현승수 ( 국제전략연구실연구위원 ) 러시아역할론? 문재인대통령과러시아의푸틴대통령은지난 9월 6일, 러시아극동지방의미항블라디보스토크에서정상회담을갖고, 북핵공조와한 러양국의경제협력증진에대해논의했다. 이자리에서문재인대통령은대북제재강화의일환으로러시아의대북석유수출과북한노동자수입의중단을요청했다.

More information

Global Market Report 한 - 뉴질랜드 FTA 에따른현지반응과 중소기업수출유망품목

Global Market Report 한 - 뉴질랜드 FTA 에따른현지반응과 중소기업수출유망품목 Global Market Report 15-014 2015.3.20 한 - 뉴질랜드 FTA 에따른현지반응과 중소기업수출유망품목 C O N T E N T S 목차 요약 Ⅰ. 한 - 뉴질랜드 FTA 주요내용 1 1 1 3 1. 협상경과 2. 상품양허주요내용 3. 투자및인력교류주요내용 Ⅱ. 한 - 뉴질랜드 FTA 에대한현지반응조사 5 5 6 6 9 9 10 1.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75 ( ) ( ) *. ** 1, hspark9233@gmail.com ***, visionofsea@hotmail.com 76 :,,,,,,, 1987 6.29... 1993.. 1997. (IMF).., 77...,,......,..,.....??. 78?.. (conventional wisdom),,.,,,...... 2014.,,... 79 (Sigal,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심장부인 모스크바 크렘린궁 옆 광장에 3월 4일 10만여 명이 운집했다. 그들의 시선은 연단 위에 선 한 남성에게 쏠렸다. 키는 작지만, 몸집이 다부지고 인상이 강렬한 그는 블라디미르 푸 틴 총리였다. 감격에 겨워 눈물을 비치기도 했던 푸틴 총리는 난 우리가

러시아의 심장부인 모스크바 크렘린궁 옆 광장에 3월 4일 10만여 명이 운집했다. 그들의 시선은 연단 위에 선 한 남성에게 쏠렸다. 키는 작지만, 몸집이 다부지고 인상이 강렬한 그는 블라디미르 푸 틴 총리였다. 감격에 겨워 눈물을 비치기도 했던 푸틴 총리는 난 우리가 Presidents who have absolute power 066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068 우고 차베스(Hugo Chavez) 070 폴 비야(Paul Biya) 071 이슬람 카리모프(Islam Karimov) 072 로버트 무가베(Robert Mugabe) (EPA=연합뉴스) 영원한 권력을 꿈꾸는 사람들 권불십년( 權 不 十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 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문무기 요약 ⅰ ⅱ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ⅲ ⅳ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1 장서론 3 4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2 장중국노동법제의개요 5 6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More information

에너지절약_수정

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

<303631325F33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323031332D30352E687770>

<303631325F33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323031332D30352E687770> 발행인 문태영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관광로 227-24 (697-858) Tel: 064)735-6500 Fax: 064)738-6522 www.jpi.or.kr No. 2013-05 3기 푸틴 정부의 동아시아 정책: 결정요인, 평가, 전망 제성훈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3기 푸틴 정부는 중국과의 우호관계 발전을 러시아 대외정책의 가장 중요한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I. 2

I. 2 ,? 1 I. 2 Youngstown, Ohio 3 20, 4 Steel Valley = American Dream 5 1970, 1977, Black Monday 6 Youngstown = regional depression / 7 ,, 8 ?? 9 10 11 12 (Georg Graetz) (Guy Michaels) 2015 Robots at Work 13

More information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2018.10.1] [ 2018-00, 2018.0.0, ] ( ) 042-481-4085 제 1 조 ( 목적 ) 19 2 19 3 2.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ed System Code). 1. (HS4403) 2. (HS4407) 3. (HS4407)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러시아와북한 : 정치관계문제. A. Z. 제빈 ( 러시아과학아카데미산하극동연구소한국학센터소장 ) 1. 서론 푸틴이 정권을 잡으면서 러시아의 대외정책의 원칙은 새로운 위기감과 불 안정함의 복잡한 상황이 되었으며 현실주의와 실용주의의가 대두하고 민족 적인 관심은 후퇴하였다. 그래서 대외정책의 기조는 안전의 확보, 러시아 국 내 경제의 발전, 러시아 정부의 공고화,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2009. 12. 7.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283-7752 / jhw@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례 10 Ⅳ.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16 Ⅴ. 결론 21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More information

<305FB1B9C1A6C1A4BCBCC0FCB8C12832303037292E687770>

<305FB1B9C1A6C1A4BCBCC0FCB8C12832303037292E687770> 국제정세전망 Prospects for International Relations 2007 외교안보연구원 2007년 국제정세전망 인 쇄 / 2006년 12월 발 행 / 2006년 12월 발행처 / 외교안보연구원 발행인 / 외교안보연구원장 주 소 / 서울 서초구 서초2동 1376-2 전 화 / 3497-7760( 代 ) 팩 스 / 571-1032 홈페이지 / http://www.ifans.go.kr

More information

hwp

hwp 러시아정부의정보통신정책 정보통신협력연구실연구원이민규 (T. 570-4126, sheart80@kisdi.re.kr) 1. 개요오늘날러시아는자국의천연자원을무기로앞세워과거차르시대때누렸던세계적인위상을회복하고있는중이다. 러시아혹은소련을기억하고있는사람들대부분은빵을사기위해 키오스크 ( 상점 ) 앞에굶주린시민들이길게줄을서고있는모습이나모스크바시내를가득메운채자유를외치는성난군중들의항쟁이그려질것이다.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whether this expansive monitoring system might basically achieve the improvement in statistical quality capturing problems in survey research. Ba

조사연구 whether this expansive monitoring system might basically achieve the improvement in statistical quality capturing problems in survey research. Ba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7.4.4 연구노트 조사품질 : 제도적접근 Survey Quality: Institutional Approach 1)2) a) b) 주제어 조사품질 품질관리 총조사오차 통계품질진단 As survey quality paradigm changes from total survey error

More information

ㅇ ㅇ

ㅇ ㅇ ㅇ ㅇ ㅇ 1 ㆍ 2 3 4 ㅇ 1 ㆍ 2 3 ㅇ 1 2 ㆍ ㅇ 1 2 3 ㆍ 4 ㆍ 5 6 ㅇ ㆍ ㆍ 1 2 ㆍ 3 4 5 ㅇ 1 2 3 ㅇ 1 2 3 ㅇ ㅇ ㅇ 붙임 7 대추진전략및 27 개세부추진과제 제 5 차국가공간정보정책기본계획 (2013~2017) 2013. 10 국토교통부 : 2013 2017 차 례 제 1 장창조사회를견인하는국가공간정보정책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6. 22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구위원송대성박사前 ) 세종연구소소장방효복예 ) 중장前 ) 국방대학교총장남성욱박사고려대행정전문대학원장이원우박사前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합동화생방기술정보 최정예 화생방 전문부대 Contents / 제 55 호 (2014. 10 월 ) 美 제 55 호 (2014 년 10 월 ) 3 1. 육 해 공군부대 ------------------------------- 7 * 육군 31 사단, 민 관 군 경합동훈련등 3 건 2.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 ------------------------- 8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