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7C1B7CEBDC3B5F95FC1DFBED3BEC65FB1B9B3BB 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7C1B7CEBDC3B5F95FC1DFBED3BEC65FB1B9B3BB E687770>"

Transcription

1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17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 분석 홍상우 ( 경상대교수 ) Ⅰ. 들어가는말 중앙아시아국가중카자흐스탄과더불어영화미학적으로가장완성도있는작품을꾸준히제작하고있는키르기즈스탄의악탄아림쿠바트감독이 2010년에발표한영화 전기도둑(Свет-аке) 은그의전작에서관찰되었던형식과주제의범위를확장하는빼어난완성도를과시하는수작이다. 2009년에중앙아시아민족들만이겪을수있는일화를빛나는서정성과함께묘사한 남쪽바다의노래 2) 를발표하여자신의미학적재능이녹슬지않았음을유감없이발휘했던마라트사룰루감독과함께현대키르기즈스탄영화를대표하는악탄아림쿠바트감독은 2010년자신의신작 전기도둑 을칸느국제영화제에출품하였으며, 2010년카자흐스탄의알마티에서개최되었던제 6회유라시아국제영화제경쟁부문에서는이작품으로대상을수상하였고, 제 15회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영화의창 부문에유일한중앙아시아영화로출품하였다. 전체적으로중앙아시아지역이세계영화사에독자적으로모습을드러내고완성도있는작품을발표하기시작한시기는소연방으로부터의독립초기인 1991년부터 1997년간이었다. 독립초기중앙아시아영화계는전례없는상승의분위기에휩싸여있었다. 개인스튜디오가창설되었으며, 검열이사라지고, 표현의자유가허용되었다. 고스키노 (Госкино) 를통하지않고는불가능했던영화제작이가능해진것이다. 카자흐스탄에서만 90년대초에 28개의개인스튜디오가작업을시작했다. 이제어느누구도특정이데올로기나주제를감독들에게강요할수없게된것이다. 1993년부터 1998년사이에카자흐스탄에서제작된 82편의영화중에서 45편이국제영화제에서수상했다. 그런데이러한급속한영화발전은 1992년에 7편의장편영화만을 1)Director: Aktan ARYM-KUBAT Producer: Altynai KOICHUMANOVA, Cedomir KOLAR, Thanassis KARATHANOS, Marc BASCHET, Karl BAUMGARTNER, Denis VASLIN Cast: Aktan ARYM-KUBAT, Taalaikan ABAZOVA, Askat SULAIMANOV, Asan AMANOV Screenwrite: Aktan ARYM-KUBAT Cinematography: Hassan KYDYRALIYEV Art Director: Talgat ASYRANKULOV Editor: Petar MARKOVIC Sound: Bakyt NIYAZALIEV Music: Andre MATTHIAS 2) 마라트사룰루감독의영화 남쪽바다의노래 는별도의지면을통하여보다상세한연구가진행될것이다. 이작품은중앙아시아영화에고유한가족의테마와특유의서정성이주목되는아름다운영화이다.

2 118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제작했던키르기즈스탄에서도가능해졌다. 악탄아림쿠바트감독은바로이시기에해당하는 1993년에키르기즈스탄의생활모습을무성영화형식으로묘사한 버스정거장 을발표하여주목을받았으며, 1998년 양자(Бешкемпир) 를발표하면서세계적으로주목받기시작했다. 이작품은각종국제영화제에서수상하면서키르기즈스탄영화의진면목을세계평단에알렸으며, 이후악탄아림쿠바트감독은향후행보가주시되는작가영화감독의위치를차지하게되었다. 영화 양자 3) 는이시기중앙아시아영화에서긍정적인가치의설정, 가족형성과정과사회안정화에대해서묘사하고자하는경향을대표하는작품이기도하다. 또한그는 2000년에키르기즈스탄에대한생활풍경화라는평가를받는 그네 를발표하였다. 영화 전기도둑 이악탄아림쿠바트영화의주제를계승하면서확장하고있다는점을밝히기위해서는이감독의주요전작들에대한개괄이불가피한데, 본고에서는 그네 와 버스정거장 을중심으로그의작품세계를살펴보기로한다. Ⅱ. 키르기즈스탄생활의풍경화 그네, 무성영화미학의재현 버스정거장 전기도둑 이전악탄아림쿠바트감독의작품세계를규정할수있는말은키르기즈스탄생활에대한세밀한묘사, 감독자신에대한자전적이야기, 그리고중앙아시아영화에고유한가족의테마였다. 영화 양자 가중앙아시아영화에전형적인가족의테마를다루고있다면, 영화 그네 4) 는키르기즈스탄의일상생활에대한세밀한묘사로평가할수있을것이다. 악탄아림쿠바트감독의자전적 3부작중 1부에해당하는이영화는백치소년의장례식을묘사하면서키르기즈스탄의전통민속을보여주고있다. 우리는이영화를볼때마치사진처럼세밀하고정확한키르기즈스탄시골마을풍경화를보는듯한착각을한다. 이작품이영화미학적으로도뛰어나다는점은이러한평면적인느낌의풍경화속에서감독이전통적인민족생활풍경을담아내는현대키르기즈스탄영화의전형적인특징을유지하고있으면서도, 다른한편으로는다양한영화적형식을실험하고있다는점이다. 영화에서카메라는그네의이동시에위와아래, 그네를타고있는소년의시점과전지적작가시점을왕복하면서영화적표현영역을확장시키고있다. 이순간우리는그네를타면서세상을바라보기도하고, 세상으로부터아이들이그네타는모습을보기도한다. 또 3) 영화 양자 는 1990 년대중앙아시아영화사에서가장중요한의미를갖는작품이므로보다상세한논의는별도의지면을통해서시도하기로한다. 4) KYRGYZSTAN MIN 35MM B&W SHORT Directors Aktan Arimkubat, Ernest Abdizhaparov Cinematographer Khasan Kardiraliev Montage Rosa Umuralijeva Sound Bachyt Nijasaliev Cast M. Manijasov, Ernest Abdizhaparov, T. Awasova( 전주 08, p. 192)

3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19 는그네밑에서하늘을바라보기도하고, 하늘위에서흔들리는그네를보기도한다. 이영화에서마을처녀를짝사랑하는소년은감독의또다른자아이다. 마을처녀가해군과사랑에빠지자절망한소년은벽에그림을그리면서자신의심정을표현한다. 즉키르기즈스탄의일상적풍경을개별적인묘사를뛰어넘어보편적일반화의시각예술언어로표현하고자하는감독의욕망이소년의행위에투영되어있는것이다. 굴바라툴로무쇼바는이영화에서감독은주인공인소년미를란의입을통해의미심장한말을전하고있다고주장한다. 소년은자기가좋아하는마을처녀의관심을끌기위해 아이누라! 아이누라! 난가가린이야! 넌티토프고! 난가가린이야! 넌티토프야! 라고말을하는데, 바로이대사를통해관객들은이영화가모든소년들이우주인을꿈꾸던 1960년대초반을배경으로하고있음을알수있다 5) 는것이다. 6) 한편무성영화를연상시키는그의또다른영화 버스정거장 7) 에서카메라는정지되어있으며일체의대사를배제하고, 극단적인롱테이크를사용하고있다. 또한인공적소리효과를사용하지않으면서촬영현장의소리를그대로전달하고있다. 이영화에서버스정거장은마치무성영화의빛과어둠을이용한장면으로느껴진다. 영화란원래빛과어둠을이용한원초적움직임이었다. 그러니까그러한움직임은역동적인것이아니라정태적인것이다. 따라서이영화는역동성에서정태성으로, 즉진보가아닌퇴보를지향한영화다. 영화예술의근본은인류의원시예술로의퇴보이기때문이다. 영화가시작되면사람들은정류장으로모인다. 모두가기다리는버스는오지않고, 평온하던분위기는한취객으로인해훼손된다. 그는한여성에게추태를부리고, 나머지사람들은그를따돌린다. 화면의전경에서취객은울부짖고, 후경에서사람들은눈속에서무엇인가잃어버린것을함께찾는다. 마침내어린소년이잃어버린것을찾고, 사람들은함께기뻐하지만, 여전히전경의취객은소외되어있다. 그러나여인은다시그에게다가와서화해의손길을내밀고, 나머지사람들도그를받아들인다. 마치독립이후중앙아시아각민족구성원들이겪을수밖에없었던과정을함축하는듯한이짧은장면은인과관계를기본으로하는어떠한치밀한서사보다도감동적이다. 우리는이런영화를 5) 굴바라톨로무쇼바, 키르기즈스탄영화, 중앙아시아영화, 전주국제영화제, 2008, p. 70. 반면에굴나라아비케예바는이영화에대해서 감독은일반가정에서흔히볼수있는물건들을정확하고세세히묘사하면서자신만의공간을창조해냈다. 예를들면, 주인공이목에두른투마르 ( 코란의기도문에서유래한삼각형모양의행운의부적 ) 나다채로운색감의쿠라크등과같은것이다.(...) 키르기즈스탄의세세한일상이너무나잘묘사된나머지카자흐스탄이나키르기즈스탄이독립국가가아니었다는점이오히려이상하게여겨질정도이다. 그러나악탄압디칼리코프이전에어느누구도카자흐스탄혹은키르기즈스탄의모습을이처럼완벽하게묘사해내지못했다는점을기억해야한다. (Gulnara Abikieyeva, The Heart of The World: Films From Central Asia, COMPLEX print hous Almaty, 2003, pp ). 6) 현대중앙아시아영화에대한개괄적인연구는홍상우, 현대중앙아시아영화연구, - 제 9 회전주국제영화제상영작들을중심으로 -, 노어노문학, 을참조하시오. 본고에서악탄아림쿠바트감독의전작두편인 그네 와 버스정류장 에대한분석은이글의내용을요약발췌한것임. 7) KYRGYZSTAN MIN 35MM B&W SHORT Director Aktan Arimkubat Scriptwriters Aktan Arimkubat, Ernest Abdizhaparov, Talgat Asimaulov Cinematographer Khasan Kardiraliev Sound Sergei Lobanov Cast Milan Abdykalikov, Bakyt Toktokojoev, Ainura Tolokbylova( 전주 08, p. 192)

4 120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통해서근원적인영화미학의정수를느낄수있는것이다. 이작품은영화의근본으로 되돌아간영화이며, 절제된대사와움직임으로단순하고간결한서사를감성적으로전달 하는수작이다. Ⅲ. 전기도둑 의몇가지주제 악탄아림쿠바트감독의신작 전기도둑 은감독의키르기즈스탄생활모습의세밀한묘사, 그리고가족의테마를여전히다루고있지만, 이전작품들에비해사회정치적인상황에대한비판적인입장을보다강하게드러내고있다는점에서주목된다. 이영화를주인공의형상, 가족의테마, 사회정치적인테마의측면에서분석해보자. 1. 빛의남자, 주인공의형상 영화는키르기즈스탄시골마을의작은풍차가돌아가는것으로시작한다 8). 그풍차는전기기술자인주인공의희망이다. 별명이 빛의남자 를의미하는스베트-아케 (свет-аке) 인그는아직자연의혜택을받고있는키르기즈스탄고향마을을개발하기보다는전기를마음대로사용하지못하는마을주민들을위해소규모전력이나마공급하고자풍력발전소를만드는것이꿈이다. 아직개발되지않은채로남아있는키르기즈스탄고향마을의자연처럼그는선한영혼의소유자이고마을사람들의모든일을돕는다. 스베트-아케는이따금마을주민들에게전기를불법으로공급하기도한다. 전기요금을낼형편이되지않는일부마을주민들은그덕택에텔레비전도보고요리도한다. 그는마을사람들이전기요금을내지않도록전기계량기를이따금뒤로돌려놓기도하다가관계자들또는경찰들이올때면황급히되돌려놓지만, 결국전기공급업자의고발로경찰에잡혀간다. 사회법률적인측면에서그는범법자이지만, 스베트-아케는고향마을주민들에게는사실상물리적인불빛만이아니라정신적인불빛을공급해주는사람이다. 그의아내가언급한바와같이, 그는인간의선한본성에대해항상확신하며남을도울준비가되어있는순수한인물이다. 이러한캐릭터는동시에그의결점이기도하다. 9) 왜 8) 한편김지석수석프로그래머는제 15 회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영화의창 부문홈페이지를통해이작품을다음과같이소개하고있다. 현대판프로메테우스의이야기. 하지만그는신에의해보복을당하는것이아니라, 탐욕스러운인간에의해보복을당한다. 빛의남자 라는뜻의스벳 - 아케는마을사람들의사랑을받고있다. 전기기술자인그가불안정하고부족한전력사정또는가난때문에전기를제대로쓰지못하는이웃들을발벗고나서서돕기때문이다. 그런그에게도두가지의꿈이있다. 아들을보는것과풍력발전기를만드는것이그것이다. 아들을낳고싶은그의소망은친구만수르의엉뚱한충고에따라전기충격을시도할정도로간절하다. 어느날, 부패한자본가벡잣이풍력발전기를만드는데에도움을주겠다는말에스벳 - 아케는그와함께일하기로한다. 하지만, 벡잣의실체를알게된스벳 - 아케는그와손을끊기로한다. 벡잣은그런스벳 - 아케에게잔혹한복수를가한다. 프로메테우스의불이문명을상징하지만, 스벳 - 아케의전기는혼란스러운사회에서의생존의방식이다. 그리고, 사랑이다. 그것도조건없는사랑이다. 벡잣에의해보복을당하는스벳 - 아케는인간의탐욕이지배하는현대사회의상징과도같다. ( ). 9) 칸느영화제 Stephanie 극장의관객들은주인공의이러한캐릭터에매료되었다. Mirona Nicola

5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21 냐하면모든사람을쉽게믿는다는것은현대기술사회에서는꼭필요한생존방식이아니기때문이다. 여기서주목되는것은주인공이직업상전기를다루고있다는점이다. 그는마을전체의전기공급에관한기술적인작업을수행하는사람으로서, 결국신화적인관점에서는불혹은빛을다루는사람이기도하다. 그는러시아소비에트영화사시기부터현대중앙아시아영화사에이르기까지전형적인주인공스타일인시종일관 남을돕는사람 이다. 기독교적인관점에서볼때세상에서빛이가장먼저창조되고다음에하늘과땅, 물, 식물, 그리고마지막으로사람이창조되었다는점을감안하면, 스베트-아케는가장불완전한존재인인간이지만, 보다완벽하게창조된자연의틈새에서살아가야한다는점을누구보다도잘인식하고있으며, 그렇기때문에그에게불빛은삶의이상이며동반자이다. 이러한자연과삶의질서에순응하는스베트-아케의생각과행위는경제적인개발을중시하는세력과충돌한다. 그는풍력발전소를만들고자하는자신의구상에긍정적인반응을보였던지방의원인베크자트에게호감을같지만, 그의실체를알고난후그에게적극적으로저항했던유일한인물이다. 베크자트가마을을개발하는방식은야만적이다. 그는마을개발을위해초대한중국사업가들에게마을노파의손녀를마치상품처럼다룬다. 중앙아시아의전통적인가옥인유르타내부에서벌어지는노골적인성의상품화는자본의논리를앞세운개발의파장이키르기즈스탄의시골마을까지이르렀다는점을시사한다. 스베트-아케가이에저항해서자리를박차고일어난것의대가는결국그의목숨이었다. 스베트-아케가베크자트일당에게폭행당하는장면은주인공의고향마저도가혹한힘의논리가최우선인공간으로변할지도모른다는위기감을불러일으킨다. 그는베크자트일당이말을몰아양을죽이는게임을하는곳을지나가다가그들에게마치죽어가는양과도같은대우를받으며폭행당한다. 영화후반부에스베트-아케가베크자트에게보복을당할때에도동일한장면이반복된다. 전자의경우에친구인만수르의도움으로위기에서벗어났지만이제그는실제로제물이되는양처럼베크자트일당에게가혹한죽음을당하는것이다. 마을주민들에게삶의불과빛을제공했던스베트-아케가죽은채로강물을빠져흘러갈때영화의비극성은절정에달한다. 그러나주인공이죽은채로강물에빠져흘러가는비극적인장면에뒤이어서그가생전에그리던풍력을이용한전기불이희미하게나마들어오는것으로영화가끝남으로써관객들은여전히미래에대한희망의끈을놓지못한다. 그런데풍차가돌아가면서희미하게전등이들어오고이미죽은주인공이생전에자주그랬던것처럼자전거를타고가는장면에서카메라는그의얼굴을비추지않는다. 그러니까영화는주인공의희망이성취될것이라는강한희망을나타내거나, 혹은최소한이미죽은주인공이생전에그런희망을성취했어야한다는안타까움을나타내는것이다. 여기서카메라는지극히선한영 Svet-Ake by Aktan Arym Kubat,

6 122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혼의소유자이자키르기즈스탄의전통과자연의질서에순응했던주인공의처참한비극앞에서차마그의얼굴을직시할수없는것이다. 스베트-아케가매력적인캐릭터인이유는그가소위문명세계의관점에서볼때에는단순히순진한사람이지만, 그가자신의기술로써풍력발전소를만들려고전념할때는직관력과자부심을지닌총명한사람이며, 아무런대가없이마을주민들을도울때는겸손한사람이지만, 같은마을의젊은여성에대해서성적인욕망을느끼기도하는복합적인성격의인물이다. 또한스베트-아케와마을주민들은마치세상과격리된것같지만사회에서자신의처지를알고있는현명한사람들이기도하다. 10) 2. 아들의부재, 가족의테마 영화 전기도둑 의주인공에겐네명의딸이있고, 그는극성스럽지만기본적으로선한아내와함께살고있다. 아내는풍차를소중히여기는그를전적으로이해하지는못하지만그의이상을존중한다. 스베트-아케가베크자트를좋은사람으로판단했을때그녀는 당신은사람을볼줄모른다 고면박을주지만, 그녀는남편이살아있어야가정이유지된다는것을알고있으며, 가장으로서남편을존중하고, 그의순수한성격을누구보다도사랑한다. 또한아이들이집에서아버지를서로도우려다투는귀여운모습으로묘사될때, 키르기즈스탄의전통적인단란한가정의모습을볼수있다. 이작품에서스베트-아케의가정은중앙아시아영화에서전통적인주제 11) 이기도하지만, 동시에키르기즈스탄의전통적인생활방식을세밀하게묘사하기위한방편이되기도한다. 예를들어카메라는이들이함께살고있는가옥및집안구조를자세하게보여주는데, 이러한세밀한묘사는감독의이전작품인 그네 에서도시도된바있다. 그러나평온하고단란한가정을유지하고있는주인공에게한가지고민은아들이없다는것이다. 그가아들이없다는것을아쉬워하고, 친구인만수르에게이에관해이야기할때우리는중앙아시아영화특유의가족의테마가또다른형태로이작품에서다루어지고있음을알수있다. 기존중앙아시아영회에서가족의테마가주로아버지형상의변화에관한것이었다면, 이작품에서는표면적으로완벽한가정을이루고있는주인공 10) "Light Thief" a touching movie from Kyrgyzstan, 11) 가족의테마와관련하여 1998 년이후중앙아시아영화에서가장중요한변화는아버지형상의변화이다. 이변화역시점진적으로나타나고있다 : 부재하는아버지로부터의붓아버지로, 그후에는나약한아버지, 그리고마침내는강한아버지가등장한다. 예를들어, 60 년대와 90 년대키르기즈스탄영화를비교한다면, 분명한차이가있다. 60 년대세대는민족의버팀목을아버지와할아버지의강한인격에서찾는다. 독립이후의영화에서아버지는과거소비에트체제의구현으로서나약하고, 행동력이없거나, 알코올중독자혹은친아버지가아닌모습으로등장한다. 대신미성년인아들은매우강한데, 이것은새로운국가형성의지표이다. 이런점에서에스. 아프르이모프의영화 사냥꾼 에서아버지의형상은중요하다. 강하고, 전설적이고신화적인아버지에대한묘사는민족의자의식형성을고려한것이었다. 강한아버지의형상 2004 년이후에서야주로카자흐스탄과우즈베키스탄의영화에서등장하기시작했다. 전체적으로 1998 년부터현재까지의기간에중앙아시아영화에서가족과집은확고한위치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묘사된다.

7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23 의내면에존재하는정신적인부재를다루고있기때문이다. 즉그의가족구성원은완벽 하고아내와딸들이주인공에게누구보다도소중한존재이지만, 여전히주인공의내면에 는아들부재의상실감이자리하고있는것이다. 12) 어느날주인공은나무위에올라간소년을구해주는데, 소년은마을너머를보고싶어 나무위에올라갔다고주인공에게말한다. 주인공은소년에게 나도어렸을때그랬다 고 웃으며말한다. 이때부터주인공은소년과정서적인교감을이룬다. 주인공이전신주위 에올라가서작업할때, 마을소년은그를바라보고, 둘은다정하게시선을교환한다. 이 순간아들이없는주인공의심정이드러난다. 소년은주인공에겐없는아들의대체인물 인것이다. 이때주인공은전신주위에서후에몸을파는것으로드러난미모의젊은여 성을다시보게되고, 그녀는길에서차를잡다가실패한끝에시위대차량을타고간다. 이장면은이영화의시선이정치사회적인영역으로확대되는것을의미한다. 즉우리는 자본화된키르기즈스탄에서몸을파는처녀와그체제에저항하는시위대가함께있는모습을보게되는것이다. 이때그녀를바라보는주인공의시선을소년도같이따라가면서두사람의시선이겹치게된다. 이장면은상당히미학적인장면으로서영화에서시선의문제를우리에게제기한다. 13) 이때두인물의시선이각각제시되다가, 두사람의시선이겹치는순간에카메라의시선과두인물의시선, 그리고관객의시선이겹치기때문이다. 이순간관객인우리는전지적시점에서세인물을모두보다가주인공의시점으로여성을보게되고, 다시소년의시선으로주인공의시선을따라가게되는것이다. 영화에서주인공이아들의부재를실감하는장면은매우시사적이다. 전신주를수리하던주인공은아내에게성냥갑을던지라고말하고아내는그것을던지지만높이올라가지않는다. 소년이그것을보고성냥갑에돌을넣어서성공적으로던져주었을때, 주인공에게아들부재의상황이극명하게드러나는것이다. 이러한가족의테마는주인공의절친한친구인마수르에게도해당된다. 스베트-아케와는달리만수르의가정은불안한상태이다. 그는이탈리아에서아들과함께있는부인으로부터이혼요구편지를받고절망하는데, 이러한정상적인가정의부재로인한절망감은만수르가정치적이고경제적인야심으로마을을개발하려는베크자트에게포섭되는결과를초래한다. 우리는그를통해서야만적인얼굴의자본에포섭되어가는키르기즈스탄인의한단면을보게되는것이다. 이러한가족의테마는단순히등장인물들의가정을직접적으로묘사하는데그치는것이아니라소연방국가로부터독립이후새로운사회를형성해가는중앙아시아각국의상황을표현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연방붕괴이후다양한민족을사회구성원으로포용해야하는상황을일종의가족형성과정으로써나타내고있는것이다. 14) 12) Aliya Moldalieva 는이영화에서아들의부재와관련하여묘사되는주인공과만수르의에피소드는영화의주된내용과연결되지않는문제가있다고지적한다. Aliya Moldalieva, Aktan Arym Kubat: The Light Thief (Svet Ake, 2010), 13) 이러한영화에서시선의문제는감독의전작인 그네 에서제기되었던것이기도하다. 14) 이러한가족의테마는감독의전작인 버스정거장 에서도분명하게묘사되고있다. 버스정거장에서오지않는버스를기다리던사람들은홀로쓰러진한인물에게구원의손길을내밀고그를돕기위해다가온다. 이짧은쇼트는독립이후중앙아시아각국이처한현실과향후행보에관한감독의일종의코멘트처럼느껴진다.

8 124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3. 사회정치적인테마 이영화에서제기되는또다른테마는중앙아시아영화에서자주거론되는전통보존 과개발에관한것이다. 이러한주제는이미국내에도소개된카자흐스탄의루스템압드 라쉐프감독의 스탈린의선물 과 무당의춤 에서도강조된것이다. 특히조상으로 부터물려받은대지를수호하려는세력과개발세력간의갈등은영화 무당의춤 에서가장인상깊은방식으로묘사되었다. 15) 전기도둑 에서자연의보존과개발사이의갈들이가장서정적으로묘사되는장면은주인공이마을이장과강가에서대화하는롱쇼트이다. 전기계량기조작으로인해구속되었다가우여곡절끝에석방된스베트-아케는강변에서이장과만나자신의고향과대지, 그곳에서살아온지난날과미래에대해이야기한다. 이때영화의분위기는대단히서정적이다. 흘러가는강물을바라보며강가에서주인공과마을이장이지난세월과대대로물려받은자연을어쩌면더이상보존할수없다는것에대해이야기하는이쇼트의미장센은흘러가는강물이화면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으며, 강가에서대화하는인물들의뒤모습은화면하단에위치시키는것으로구성되어있다. 오랜세월보존되어온생명으로충만한전통을의미하는흘러가는물의이미지는영화말미에주인공이강에빠져죽은것으로묘사되면서죽음의이미지로전환된다. 즉밀려오는개발세력에대항할힘이마을에는더이상존재하지않게될지도모르는것이다. 그러니까그들이강가에서대화하던순간의서정적인분위기는자연의보호를받고있을때이지만, 동시에자연으로부터의그러한혜택이더이상존재하지않을수도있다는위기감이느껴지는순간이며, 이러한위기감은마지막장면에죽은스베트-아케가강물에떠내려갈때더욱명확해진다. 한편마을의새로운지방의원선출과관련하여카메라는마을회관에서진행되는집회의모습을비추는데, 여기서주민들은도시에서온젊은이중한명인베크자트가지방의원에출마할것이라는이야기를한다. 마을이장은개발에따른이익추구에전념하는그가의원이돼서는절대로안된다고강조한다. 마을이장의예상과같이베크자트는이장을만나마을의넓은평원을개발하자고하나이장은단호히거부하면서 바로쓸모없어보이는이땅에서우리가태어났고살아왔다 라고말한다. 그러나마을을지키는유력한버팀목이었던이장이갑자기사망함으로써스베트-아케를비롯한마을주민들은개발의위협에노출된다. 한편베크자트를추종하는젊은이들이말을타고양을몰아죽이는놀이를할때스베 15) 영화 스탈린의선물 에서자연과개발의충돌은역사적이고정치적인격변과관련된다. 이작품에서자연의질서에순응하면서한가족으로서살아가고자했던주인공들의세계를송두리째파괴한것은자연의질서를정면으로배반하는스탈린의지시에의한거대한핵실험이었다. 반면구카오마로바감독의 무당의춤 은자연과신화의질서에순응해오던카자흐스탄어느지역의개발에대한이야기이다. 이영화에서마을개발에저항하는초능력을지닌무당은자연의질서에순응하는세력을대변한다. 그녀는죽은후다시살아남으로써부활의이미지도획득한다. 그런데 무당의춤 에서이러한개발과전통보존사이의갈등은사회정치적인성격보다는신화종교적이고윤리적인측면이강조되고있다.

9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25 트 - 자케는그곳을지나가다가청년들에게폭행을당하나베크자트의부하로일하고있는 친한친구인만수르의도움으로위기에서벗어난다. 이때쫓기는양의이미지는영화후 반부에주인공이폭행당할때의이미지와동일하다. 즉이장면은베크자트의의도를파 악한후그에게저항했지만참혹한보복을당한스베트 - 아케의향후운명을예고하는것 이다. 그런데스베트 - 아케가자신의이상을실현하려하면서키르기즈스탄의전통에충실 한인물이라면, 그의친구인만수르는선한영혼의소유자이지만개발과자본의논리에 자신도모르게포섭되어가는인물이다. 다시말해서, 현재키르기즈스탄의혼돈된양상 을대표하는인물인것이다. 이와같이마을전체주민들의정치사회적인성향은두세력으로나눌수있을것이 다. 주인공인스베트 - 아케와그의가족, 마을이장, 그리고대부분의주민들은전통의가 치에충실한세력이지만, 젊은의원인베크자트와마을의일부젊은이들, 그리고주인공 의친구인만수르는자본과개발의이익을대변하는세력이다. 이러한경제적측면의개 발과밀접하게관련된영화의정치적인측면이가장부각되는장면은키르기즈스탄대통령에반대하는시위장면이 tv로방송되는순간이다. 16) 다큐멘터리적인기법을사용한이장면에서영화의정치적인성향이강하게드러나는것이다. 이장면은몸을파는마을노파의손녀가반정부시위대와함께트럭을타고가는장면과연결된다. 매우아이러니한이쇼트는현재키르기즈스탄이처한미묘한사회정치적인상황을묘사하는것인데, 영화는현재다른방식으로살아가는이인물들모두가키르기즈스탄의구성원이라는점을강력하게시사하는것이다. 베크자트는키르기즈스탄의현재집권정치세력을상징하고, 마을이장의갑작스러운죽음이후그는마을을개발하고자하는야망을숨기지않는다. 부하들이스베트-아케에게전기를훔치도록시켰을때, 그는분노하면서 우리가나라의돈을훔치면안된다 고강조하고정의로운모습을보이려애쓴다. 17) 또한베크자트는스베트-아케를회유하려고그가풍차를돌리는아이디어에적극찬성하는척한다. 주인공은신이나서풍차로소규모전력을독자적으로운영하고싶다고의원에게자세히설명한다. 베크자트는그의말을경청하면서같이노력해보자고호응하며진실한척하지만사실상정치적으로반응한다. 그는땅을매입하고노련한중국인투자자들과사업을하기위해고향으로되돌아온수상한젊은정치가이다. 18) 그는스베트-아케가자신을위해일한다면그의풍력발전을지원하겠다고약속한다. 처음에베크자트를믿었던스베트-아케는그가가져온변화가오랜세월지속되어온전통을대가로한것이라는점을깨닫는다. 이때영화의사운드트랙에입혀진키르기즈스탄의전통음악은사라져가는역사에대한애처로운향수를자극한다. 19) 그런데이영화에서주목할점은전통보존과개발의이익추구에따른갈등이감독의 16) 이장면은 2005 년도에키르기즈스탄에서일어났던소위 튤립혁명 과관련된것이다. 17) 이장면은주인공의타고난선한성품을매우코믹하게묘사하고있다. 스베트 - 아케는조금전에탁자위에놓인사탕몇개를딸들에게주려고호주머니에넣었으나베크자트의정당한주장을들은후도로그것을탁자위에올려놓는다. 18) 키르기즈스탄의새로운지배계층의이미지를지니고있는베크자트의이러한모습은러시아의새로운지배계층인 올리가르흐 를연상시킨다. 19) "Light Thief" a touching movie from Kyrgyzstan.

10 126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이전영화에서도빈번하게제기되었던성적인테마와도연결된다는것이다. 20) 즉가정에서행해지는주인공과부인사이의합법적이고윤리적인성관계와마을노파의손녀가돈을벌기위해몸을파는행위가대조된다는것이다. 석방후부인이남편인스베트-아케를목욕시키면서그의성기를만지는모습은사회의기본단위인가정에서이들부부가여전히왕성한성관계를유지하고있다는것을나타내지만, 스베트-아케가한때관심을가졌던마을노파의손녀가중국인사업가들앞에서옷을벗고노골적인성행위를암시하는춤을추는모습은키르기즈스탄의작은시골마을에서조차도성의상품화가이루어지고있다는서글픈현실을나타낸다. 스베트-아케가베크자트와중국인이참석하는사업설명회에참석을때, 노파의손녀가반라로등장하자그는놀라움을감추지못한다. 그녀의춤은점차노골적이되고분위기는퇴폐적으로변한다. 이때관객들은아이러니하게도중앙아시아지역의전통적인가옥인유르타 21) 내에서행해지는타락한자본주의의모습을보게되는것이다. 스베트-아케는분노를참지못하고여인을말리지만여인은그에게화를내고, 결국그는쫓겨난다. Ⅳ. 빛의남자 의등장, 나가는말 악탄아림쿠바트감독의영화전기도둑이감독의이전작품들의주제와형식을계승하면서도확장했다는것은유머를동반한코믹한묘사를자주시도하면서관객들의정서를자극한다는점이다. 무엇보다도자신만의세계를구축한선량한남자가급변하는외부의사회정치적인상황에의해서죽어간다는점에서이영화는비극적인이야기이지만, 중앙아시아영화사에서보기드문 빛 을다루는남자가주인공으로등장했다는점에서인상깊은것이다. 빛 을다룬다는것은세상의원초적인힘을관리하는것이며, 실제로마을사람들에게필수적인빛을제공하지만, 그것은단순히물리적인실체에그치는것이아니라정신적인위로가되는것이기도하다. 그러한선한인간이이제는한적한시골마을에서조차도살아가기어렵게되었다는점에서이작품은지난시대에대한일종의송가와도같이느껴지지만, 작품말미에희미하게빛나는불빛이암시하듯이영화는여전히미래에대한한가닥희망의끈을놓지않고있는것이다. 20) 이러한성적인케마는악탄아림쿠바트감독이각색에참여했던카자흐스탄의예르멕투르스노프감독의영화 켈린 (2009) 에서도드러난다. 이영화는켈린이라는여인을둘러싼이야기이다. 이영화에는켈린이라는여인과그의남편, 남편전처의아들, 켈린을사랑하는남자, 그리고시어머니가등장하고있다. 켈린의시어머니는영화 무당의춤 에등장한무당을연상시키는자연의힘에의지하는노파이다. 이영화는문명에물들지않은 2 세기카자흐스탄의숲에서일어나는원초적욕망에대한이야기이다. 이영화는삶과죽음의순환, 즉결혼, 죽음, 탄생의순환에대한이야기이며, 문명의질서를알지못하는문명이전의사람들에관한이야기이기도하다. 중앙아시아특유의정서가넘치지만, 인간본연의욕망과그로인한파멸적종말과재탄생, 그리고화해의과정을보여주는작품이다. 형식적으로도일체의대사를사용하지않고이미지와연기만으로단순하지만무게있는서사를전달하고있는작품이다. 21) 우즈베키스탄의아웁샤코비티노프감독의영화 유르타 는초원지대와시종일관한자리에존재하고있는그곳의거주지인유르타의이미지를강조하

11 빛의남자 의등장, 악탄아림쿠바트의영화 전기도둑 127 참고문헌 1 차자료 - 전기도둑 (Kyrgyzstan), 35mm. - 버스정거장 (Bus stop) (Kyrgyzstan), 35mm. - 양자 (Kyrgyzstan), 35mm. - 스트리츠(Strizh) (Kazakhstan), BETA SP. 2 차자료 - Gulnara Abikieyeva, The Heart of The World: Films From Central Asia, COMPLEX print hous Almaty, Гульнара Абикеева, Нациостроительство в Казахстане и других странах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и как этот процесс отражается в кинематографе, ОФ ЦЦ АК, Алматы, 중앙아시아영화, 전주국제영화제, 홍상우, 세계영화기행, 경상대출판부, 홍상우, 영화 스탈린의선물 연구, 노어노문학, 한국노어노문학회, 제 20권제 4호. - 홍상우 현대중앙아시아영화연구, - 제 8회전주국제영화제출품작을중심으로 - 노어노문학, 제 20권제 2호, 2008, 한국노어노문학회.

12 128 중앙아시아국가정체성과세계화 Резюме Исследование современного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н) Хон Сан Ву(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Университет Кён Са Эта работа посвящена анализу фильмов специальной программы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Междунаролного Кинофестиваля в городе Джон Зу в 2008 году.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пока нам не известно, хотя оно уже имеет шедевры. Даже в России очень трудно смотреть фильмы для их анализа. Но специальная программа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Междунаролного Кинофестиваля в городе Джон Зу в 2008 году придала нам возможность систематически иссследовать кино стран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Хотя история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занимает главное место в истории кино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оно считается несамостоятельной, которая принадлежит истории кино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Но после провала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в 1990 годах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уже добилось достижении своих собственных киноэстетических ценностей. В этом отношении оно единственное явление в истории мирового кино. В настоящее время каждые страны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имеют свои характерные особенность кино. В общем там активно снимают много фильмов, которые пока считаются не индустральной, а обращаются к человеческой душе. Ситуация стран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разные, но у них есть общий опыт в истории и культуре. А сейчас кино у них играет главную роль в установлении национальной идентичности и строении нового общества. Данная работа старается анализаровать фильмы стран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которые показывались в рамках специальной программы кино Центральной Азии Междунаролного Кинофестиваля в городе Джон Зу в 2008 году в общих чертах как первый этап исследования.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다. Ⅱ. 독립이후의중앙아시아영화사개괄 1. 독립초기의중앙아시아영화 ( ) 독립초기중앙아시아영화계는전례없는상승의분위기에휩싸여있었다. 개인스튜디오가창설되었으며, 검열이사라지고, 표현의자유가허용되었다. 고스키노 (Госкино) 를통하지않고는불가능했던영화제작

다. Ⅱ. 독립이후의중앙아시아영화사개괄 1. 독립초기의중앙아시아영화 ( ) 독립초기중앙아시아영화계는전례없는상승의분위기에휩싸여있었다. 개인스튜디오가창설되었으며, 검열이사라지고, 표현의자유가허용되었다. 고스키노 (Госкино) 를통하지않고는불가능했던영화제작 * 아직완성되지않은원고이므로직간접인용을허용하지않습니다. 중앙아시아영화의주요형상 홍상우 ( 경상대러시아학과 ) Ⅰ. 서론 중앙아시아지역의영화는소비에트연방시기에는세계영화사에독자적으로등장하지못했지만, 연방붕괴이후이지역의영화인들, 특히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그리고키르기즈스탄의감독들은활발한영화적실험을계속하고있으며, 주로유수의국제영화제를통하여자국의영화를세계에알리는데주력해왔다.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자유로운 세계> <비몽> <빅시티>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자유로운 세계> <비몽> <빅시티>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내에 개관한 아트하우스 모모 좌파영화의 거장 켄 로치의 작품세계 02 THEATER 04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09 ½ÅÇù 12¿ùb63»ÁöFš

09 ½ÅÇù 12¿ùb63»ÁöFš 2009 +12 Special Theme 04 06 08 In Happy 10 14 17 18 20 22 With 24 27 28 30 31 32 34 2009. 12 Vol.432 Essay Story Guide 04 Special Essay DECEMBER 2009 05 Special Story 06 DECEMBER 2009 07 Special Guide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BABBB9AE2DC7D5C3BC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 주제어: 노무현대통령 참여정부 참여의 확대 갈등의 증폭 통합의 정치 세대.27 *** 이념 -.17 ***.12 *** -.18 *** -.06 * 여야 성향 정치 효능감.24 *** -.32 *** -.33 ***.01 탄핵 찬성여부 대통령 정부 만족도 -.02.19 *** -.35 *** 한나라당 지지 (지역) -.12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W7_Business_ 제품설계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q = 100 가난함을 ( 남성 부 ) 임석수작사임석수작곡 3 Dm úç ö Ç Gm ú ÇF Ç Ç ö ö ú ÇA ö Ç Dm Ç ö ö Ç ö Ç 1 úç ú? 3 # _ 9 ú Ç Ç úç ö J J J 여에 - 게가난함을옵 -? L? Dm ä ä Gm ä ä ä F Dm ä? ú_ ú_ ú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닥터큐3.indd

닥터큐3.indd MEDICAL MAGAZINE drq.busan.com 2013 03 vol. Tel. 051. 903. 5417Fax. 051. 852. 5417www.dnafactory.kr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201303 DOCTOR Q vol.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DOCTOR Q vol. 03 C O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선린대학교평생교육원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일반 교양과정 문예창작 성공하는 여성의 삶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문예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창작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창작 력을 배양하며, 문단에 등단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활동과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4 차산업혁명에따른외국인투자유치정책의재편방향 ( 산업연구원 ) 2018 년 1 월 22 일 [ 제 140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FSB-12

FSB-12 CONTENTS 02 10 14 18 22 26 30 34 38 42 46 50 52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5 04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f 4 4 G =72 m e f 5 b f f 4 4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b f f l l 아무공로없이 b f f l l a ff

More information

01 01NEAR

01 01NEAR Monthly Report 2015.02 & FUTURE 현상에서미래를보다 ECONOMY 한국, 1천역직구저가항공연말정산 Vol.01 Monthly Report 2015.01 빅데이터분석을통한미래예측및대응사례 SOCIETY 의정부시화재어린이집폭행사이버대학교크림빵뺑소니 TECHNOLOGY 자율주행차북셀프핀테크바이어스랩 CONTENTS 01 08 17 NEAR

More information

에너지절약_수정

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BFA9C8A3BFCDB4C2C0A7B4EBC7CFB4D9284A2E522E >

<BFA9C8A3BFCDB4C2C0A7B4EBC7CFB4D9284A2E522E > 여여여여위위위위 Dr. J.B. Herbert ( 정위정역 ) aet D ' 여여여여위위위위 ' D D D Ba z Az z 여여여여위위위위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주여여여여 A z ˆ e z ˆ z ˆ e e z ˆ D z e e A z z e z e z z e ez D z Az z A z e z z e ez 8 V z ˆ z ˆ z ˆ 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소리모아찬양주여여여여위위위시도위

More information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 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문무기 요약 ⅰ ⅱ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ⅲ ⅳ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1 장서론 3 4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2 장중국노동법제의개요 5 6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 넋두리 * 요즘고민이많습니다. 먼쓸리수익률도그중하나입니다. 누적수익률은아직좋지만최근성적은좋지않습니다. 8월에이어 9월에도졌습니다. 실적이좋아도, 충분히조정받아저평가상태여도주가가부진합니다. 버팀목이던국민연금은국내주식을더매수하긴어려운상태이고, 자산운용사들도사정이좋지않습니다. 견제가필요한주식시장에서외국인영향력이커졌습니다. 롱-숏전략이잘먹히죠. 후배들과같이만들어가는먼쓸리지만책임은제게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SIHH 2019 캐비노티에 컬렉션의 새로운 "메카니크 소바쥬" 타임피스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으로 탄생한 야생

More information

품신청서에 명시해야 한다. 5-5.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의 경쟁부문에 선정된 경우, 자원활동가, 관객심사단, 국제청소년심사단 등 서 울국제영화제가 주최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중복하여 참가할 수 없다. 만약 본선진출자가 다른 프로 그램에 동시 통과 되었을 경우, 본선진출을

품신청서에 명시해야 한다. 5-5.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의 경쟁부문에 선정된 경우, 자원활동가, 관객심사단, 국제청소년심사단 등 서 울국제영화제가 주최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중복하여 참가할 수 없다. 만약 본선진출자가 다른 프로 그램에 동시 통과 되었을 경우, 본선진출을 1. 조직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는 사단법인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가 주최하고 주관한다. 2. 목적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는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성장 영화와 대한민국을 포함한 전 세계 청소년들이 제작한 영상 작품을 소개하여 청소년 문화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영상축제이다. 영화를 통해 세대간의 소통의 장을 만들고, 청소년들의 영상교육과 참여문화의 발전을 도모하며 나아가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1두11266 청소년관람불가등급분류결정처분취소 원고, 피상고인 청년필름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장서연 피고, 상고인 영상물등급위원회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허기원 외 1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1. 4. 20. 선고 2010누32237 판결 판 결 선 고 2013. 11. 14. 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126b72»¹®š

126b72»¹®š 스승님 말씀 우리의 타고난 사랑을 발휘하라 칭하이 무상사 / 1999. 5. 22. 이탈리아 로마 (원문 영어) 전쟁과 분쟁, 오해, 분노, 증오는 모두 신을 알 수 를 용서합니다. 예수는 원수를 용서하고 기도했습니다. 없음으로 인한 것입니다. 인류가 저지를 수 있는 온갖 아버지, 그들을 용서하소서. 그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악행들은 신을 알고자 하는 갈망에서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2 PM 페이지1 VOL.7 2015. 09 9월 4일(금) Masterwork Series Vl 프랑스 기행 9월 22일(화) 가족음악회 팝스콘서트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3 PM 페이지23 20세기 이전의 유명한 작곡가가 쓴 비올라 곡은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7 ( )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7 ( )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 ) : ( )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7 (2016. 5.)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6255-5707) jsjun@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그림 1>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제성장률 단위 : % 15.0 13.0 11.0 9.0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