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kProto? DeskProto 는 CNC 밀링머신에의한 Rapid Prototyping 솔루션으로써, 디자이너혹은모델제작자가 3D 모델링시스템에서출력한 stl/dxf/vrml 파일을가지고직접시제품을만들어볼수있도록개발되었습니다. DeskProto 는금형제작용 C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eskProto? DeskProto 는 CNC 밀링머신에의한 Rapid Prototyping 솔루션으로써, 디자이너혹은모델제작자가 3D 모델링시스템에서출력한 stl/dxf/vrml 파일을가지고직접시제품을만들어볼수있도록개발되었습니다. DeskProto 는금형제작용 CA"

Transcription

1 DeskProto V4.0 Desktop Prototyping software, to quickly generate prototypes using a desktop CNC milling machine. Korean Reference Manual including Essentials, Screen Layout and Command Descriptions. Copyright Delft Spline Systems info@ gopion.com

2 DeskProto? DeskProto 는 CNC 밀링머신에의한 Rapid Prototyping 솔루션으로써, 디자이너혹은모델제작자가 3D 모델링시스템에서출력한 stl/dxf/vrml 파일을가지고직접시제품을만들어볼수있도록개발되었습니다. DeskProto 는금형제작용 CAM 솔루션과달리시제품가공에꼭필요한기능위주로구성하였고저렴한투자비용과 NC 전문작업자가아니라도단몇시간의학습만으로쉽게사용할수있다는장점이있습니다. 단지, 스케일조정과속도및공구조건만셋팅해주면나머지는원하는 NC 기계형식에맞춰데이터를생성하여전송. 가공하게됩니다. [ DeskProto 작업과정 : Venus ] Rapid Prototyping 의장점산품디자인과정중에서시제품제작을수작업대신에자동으로신속히수행하는것은촌각을다투는경쟁력시대에돈과시간투자모두에있어서매우큰장점입니다. 산품의실제가공에앞서테스트로산품의질을향상시키고디자인과정의초기단계에서디자인을향상시키며디자인팀과 3rd parties 간의커뮤니케이션을증진시킵니다. Layer oriented 기술에비하여 NC 밀링가공의장점 - 탁상용밀링머신을설치하여하청업체를통하는것보다빠르게대화식으로시제품을제작할수있다. - 크랙, 엇갈린써피스, 떨어진써피스처럼불연속을내포하는 STL 파일로도아무런문제가되지않는다. - 대형시제품도쉽게제작할수있다 - 시제품당제작비용이저렴 - 소재를자유롭게선택이가능하다 - NC 밀링으로만든시제품은제작후에변형이일어나지않으므로 stereo lithography 보다높은정밀도유지. - NC 밀링작업이므로최종적인산품가공과바로직결된다.

3 DeskProto 의용도 DeskProto 는 Rapid Prototyping 설비를자체적으로필요로하는회사에적합한도구입니다. 주용도는디자인과정의개념단계에서실체모델을사용하는 Concept Modelling 분야와프레젠테이션목적의 styling block model 을제작하는데사용합니다. Stereolithography 장비및기타 layer oriented 시스템들은너무고가이지만, 소형 NC 밀링머신과 DeskProto 를결합하여사용하면훌륭한 Desktop Prototyping 솔루션을구축할수있게됩니다. 그장점은너무나명백합니다. 즉, 며칠씩기다릴필요없이수시간내에시제품을만들수있기에디자인공정이획기적으로단축됩니다. DeskProto의작동 DeskProto작업은 STL 파일로시작합니다. 이파일형식은모든종류의 Rapid Prototyping에대한표준이며, 최근의모든 3D CAD 시스템들은기본적으로이형식을지원합니다. 또한, "3D Faces" (3D StudioMax 처럼 ) 를포함하는 dxf 파일과 vrml 파일도사용할수있습니다. DeskProto는 CAD 소프트웨어가아닌 Rapid Prototyping용도이므로도형자체를생성하지는못합니다. 거의모든업체들이이미모델러들을사용하고있으므로 DeskProto는이러한 CAD 혹은 3D 디자인시스템에서생성된파일을불러들여서스크린에디스플레이합니다. 이상태에서가공을위해스케일을조정하고 translate, rotate 등의원하는조작을한다음에밀링가공조건들을부여하고 ( 절삭공구타입, 필요한정도, 기타등등 ) 나면 DeskProto는자동으로언더컷이나모델에손상됨이없도록예방기능을작동하며밀링가공경로 (toolpath) 를산출합니다. 따라서, 탁상형 NC 밀링머신을사무실에설치하여 DeskProto로가공을하시게되면시제품을수시간내에제작하실수있습니다!!! 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환경 DeskProto 는 32 비트 MS Windows 환경이면어디서나작동합니다.(Windows 95, 98, ME, NT4, 2000, XP 혹은그이상버젼 ) 최소하드웨어요건은 Pentium PC(32 Mb RAM, 40 MB 디스크용량, dongle 을꽂을 parallel port( 혹은 USB 버전을요청하면동글에대체공급 ) 이상이지만가급적상위기종과충분한메모리및디스크용량확보가바람직합니다. 또한, Open-GL 을지원하는 3D 그래픽카드의사용을권장합니다.

4 스크린레이아웃 (Screen Layout) DeskProto 의화면은위와같습니다. 상부에서하부에걸쳐간단히설명하면 : * 최상부는타이틀 바 (title-bar) 입니다. 현재프로젝트이름, DeskProto 및윈도우아이콘을포함 * 도구모음 (menu-bar) 은그다음의행으로풀다운메뉴를포함. * 그다음행에는툴바 (toolbar) 가있어, 누르는버턴 으로서많은아이콘을포함. * 그래픽윈도우 (view window) 는툴바아래의오른쪽부분. 1 개이상의도형을표시하기위해서사용. * 그래픽윈도우왼쪽의프로젝트윈도우 (project window) 에는프로젝트구조를나타냄. * 최하단의상태바 (status-bar) 는 DeskProto 커멘드에대한특별한정보및윈도우즈메세지표시.

5 도구모음 (Menu-bar) 도구모음에는 DeskProto 로이용가능한모든커멘드가있습니다. 이메뉴얼다음장의커멘드레퍼런스는 풀다운 메뉴순서대로쓰여져있습니다. 도구모음중의각아이템은풀다운 메뉴로서표시되는데, 아이템상에 커서를두고왼쪽마우스버튼을클릭하면표시됩니다. File Edit View Parameters Create Options Help File-management and Print options Standard Windows edit options View and display control options Options to change the geometry and milling parameters Toolpath calculating and saving options Customization of defaults and environment options Online help options 위그림은커멘드목록으로서이용가능한옵션을모두보여줍니다. Help 메뉴는 DeskProto 의 full version 과 light version 이다릅니다 : Resgister 및 Upgrade 커멘드는 light version 에만유용합니다.

6 툴바 (Toolbar) 커멘드를신속히실행할수있도록하여시간절약. 자주사용하는커멘드에유용. 모든기능은도구모음 (menubar) 을사용해도볼수가있습니다. 버튼을간략히설명하면... 툴바중의첫버튼은새로운프로젝트를작성합니다. File 메뉴의 New 와같습니다. 2 번째의버튼은기존의프로젝트를엽니다.(DPJ 파일 ) File 메뉴의 Open 와같습니다. 현재의프로젝트를보존합니다.(DPJ 파일 ) File 메뉴의 Save 와같습니다. 프로젝트에도형파일을읽어들이거나혹은추가합니다. File 메뉴의 LoadGeometry 와같습니다. 모든뷰상의이미지를인쇄합니다. File 메뉴의 Print Image 와같습니다. 인쇄이미지미리보기기능입니다. File 메뉴의 Print Image Preview 와같습니다. 도형정보다이얼로그 박스를표시합니다. View 메뉴의 Geometry Infomation 와같습니다. 프로젝트트리윈도우를표시 ( 또는감춤 ) 합니다. View 메뉴의 Project Tree 와같습니다. 윈도우의레이아웃을변경합니다. View 메뉴의 Layout 와같습니다. Scene( 표시내용 ) 을변경합니다.( 표시할수있는내용이있는경우 ) View 메뉴의 Subject 와같습니다. 현재의시점 ( 카메라 포지션 ) 을변경할수있습니다. View 메뉴의 Viewpoint - Custom 과같습니다. 현재의시점을 Top view 로설정 :ROT (X0, Y0, Z0) 동일하게정면으로합니다 :(-90, 0,0) 동일하게우측으로합니다 :(-90,-90, 0)

7 동일하게저면으로합니다 :(0,180,0) 동일하게후면으로합니다 :(-90, 180,0) 동일하게좌측으로합니다 :(-90, 90,0) Shade 된정사각형은도형을볼수있을방향을나타냅니다. 이러한시점은, 각각 Pan X0, Pan Y0, Zoom 100 으로나타납니다. 현재의시점을아이소메트릭으로설정합니다. 표준 (default) 의시점으로합니다.( 유저가선택한영역 ) 하나전의시점으로돌아옵니다. 마우스의기능을회전 (Rotating) 으로변경모드로합니다. 마우스의기능을시점높이 (Panning) 의변경모드로합니다. 마우스의기능을줌 (Zooming) 모드로합니다. 마우스의기능을선택영역의확대 (Zoom window) 모드로합니다. 위의 4 버튼은세트로되어있는것에주의해주세요 : 항상 4 개중 1 개만이활성화됩니다. Zoom all : 도형의전체를표시합니다. Zoom factor( 확대율 ) 100%. 확대 :15% 확대표시합니다. 축소 :15% 축소표시합니다. DeskProto on-line help 를엽니다. 도움말메뉴의 HelpTopics 와같습니다. 문맥도움말 : 특정부분의도움말을보려면, 이버튼을클릭한후에화면상의임의의부분을클릭합니다.

8 뷰윈도우 (View window) 뷰윈도우는작업중의도형을표시합니다. 여기에는도형의다른표시를할수가있는데, 예를들면, 오리지날도형의라인표시, 혹은계산된툴패스등입니다. 이러한표시의어떤것이나타날까는 Subject in View 다이알로그박스로정의할수있습니다. 뷰윈도우의하단경계에있는 thumb-wheels 은, 카메라포지션을변경하는용이한방법을제공합니다. 휠상에서커서로왼쪽의 mouse button 를누르면서마우스를이동시키는것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화살형태의커서가가이드합니다. 회전의경우, 구석의작은축입방체 ( 안내표시 ) 를봐주세요. 3 개의붉은 thumb-wheel 은회전 (3 개의축 ) 을컨트롤합니다. 2 개의황색 wheel 은시점높이 ( 수평및수직 ) 를컨트롤합니다. 또, 청색은줌 (zoom) 을컨트롤합니다. 상태바에는프로젝트트리로현재선택된항목에관한정보를나타냅니다.

9 프로젝트윈도우 (Project window) DeskProto 화면왼쪽의프로젝트윈도우는, 프로젝트의계층적인구조에관한정보를나타내고있습니다. 프로젝트트리 는대응하는이름을갖춘아이콘트리로서정의된범위및공정을나타내고있습니다. 윗그림의예로, 프로젝트 Torso 는 2 개의가공범위를포함하고있습니다. 그것들에는각각 2 개의공정이있습니다. 항상 1 개의가공범위가선택되고있습니다 : 이부분은뷰윈도우내에표시됩니다. 또, 프로젝트트리에, 그아이콘이색깔로표시됩니다. 여러개의가공범위가있는경우에는, 다른모든가공범위아이콘은회색이됩니다. 트리의가공범위의항목을더블클릭하는것으로써현재사용할수있도록활성화시킵니다. 공정 (Operation) 은표시될수도, 표시되지않을수도있습니다 : 표시할수있는경우는, 뷰윈도우안에표시됩니다. 또, 트리의아이콘은칼라로표시됩니다. 보다많은공정의경우에는, 0 과모두사이의임의수가표시 (visible) 될것입니다. 트리의그항목을더블클릭하는것으로써공정을표시할수가있습니다. 다시더블클릭하면그것을비표시로합니다. 트리의항목상의싱글클릭에의해, 그것을선택할수가있습니다 ( 푸르게표시됩니다 ). DeskProto 는그것에의해, 화면하부의상태바에선택된항목의주요한파라미터 (parameter) 를표시합니다. 다음으로트리의매우간편한사용을위해서는임의의항목상에서마우스우측버튼을클릭하는것입니다 : 그리하면, DeskProto 는 context menu 를 pop-up 시키므로, 그항목을편집하기위해필요한옵션을제안합니다. 프로젝트윈도우를표시하지않는경우 : 프로젝트트리표시영역이액티브상태인지는 View 메뉴를봐주세요 ( 해당항목앞에 V 가체크되고있습니다 ). 그렇지않은경우는, 클릭하는것으로써그것을액티브하게해 주세요.

10 마우스를사용해프로젝트트리윈도우와뷰윈도우사이의경계를마우스로드래그함으로써, 프로젝트 윈도우의 사이즈를변경할수가있습니다. 커멘드레퍼런스 (Command reference) FIle 메뉴 이메뉴는프로젝트를개시, 종료하도록파일관리에대한옵션을포함하고있습니다. 또, 인쇄옵션도여기서 이용가능합니다. Edit 메뉴 Edit 메뉴는이용가능한표준적인윈도우즈의편집기능을이용할수있습니다. View 메뉴 View 메뉴에서이용가능한기능은화면표시에대한컨트롤입니다. Parameter 메뉴 여기에서는희망하는대로의툴패스를 DeskProto 에서계산하기위해필요한파라미터 (parameter) 들을모두 입력할수있습니다. Create 메뉴

11 이옵션은실제의절삭가공의툴패스생성, NC 프로그램파일작성, 가공시간평가, 시뮬레이션연산, 기타 데이터전송.. 등을수행합니다. Option 메뉴 DeskProto 의초기설정, 밀링기종과포스트프로세서및툴의일람을편집할수있습니다. Help 메뉴 DeskProto 의도움말을호출합니다. 초보사용자는 QuickStart 가도움이될지도모릅니다. 또, DeskProto light version 에서는이메뉴가라이센스를등록하는옵션이됩니다. File 메뉴 파일메뉴는프로젝트파일의시작과저장및프로젝트에대해도형의읽기 / 저장옵션들을포함하고있습니다. 모든인쇄옵션은파일메뉴로부터이용가능합니다. 인쇄옵션아래의 최근의파일리스트 가사용한마지막프로젝트파일의이름을나타내고있습니다. 단지그것을선택함으로써용이하게다시해당프로젝트를열수가있습니다.

12 New 새로운도형의처리를시작할때는이옵션을사용해새로운프로젝트를작성하지않으면안됩니다. DeskProto 가열리면 Untitled 라고불리는새로운프로젝트를자동적으로시작합니다. 따라서, 모든경우에열린프로젝트가존재합니다. New 커멘드를실행하면, DeskProto 는다른프로젝트가현재열려있는경우, 이전의프로젝트를저장하도록합니다. 마찬가지로이옵션은툴바에있는버튼을누르는것으로실행할수가있습니다. Open 기존의프로젝트 ( 확장자 (extension) 가.DPJ 의파일 ) 를열고싶은경우는, 이커멘드를선택해주세요. DeskProto 에의해작성된프로젝트를읽어들일수가있습니다. 이커멘드는표준의윈도우즈 파일 오픈 다이알로그박스를표시합니다 : 파일명 입력란에열고싶은프로젝트파일명을기입해주세요. 파일이현재의데이터디렉터리에있는경우는 프로젝트파일리스트로부터선택할수있습니다. 그렇지않으면디렉터리를변경해주세요. 프로젝트파일을열때는사용된도형의파일과함께읽혀집니다. 따라서, 도형파일은프로젝트파일이저장된 같은장소에있는것으로서읽어들이려고합니다. 만약도형파일을찾아낼수가없는경우 ( 예를들면.DPJ 파일이 다른컴퓨터시스템으로부터카피되었을때등 ), 에러메세지가표시됩니다.

13 OK 버튼을누른후, 프로젝트파라미터 (parameter) 의편집다이알로그박스가표시되면도형파일의올바른 저장위치를지정해주면됩니다. 또한, DeskProto 에부속된샘플프로젝트를열때에다음과같은경고윈도우가표시되는일이있습니다. 이메시지는걱정하지않아도됩니다. DeskProto 는자동적으로사용자가지정한디폴트의기종을선택합니다. Open 커멘드는툴바의버튼을누르는것으로실행할수가있습니다. Close 커멘드는존재하지 않습니다. New Open Exit 커멘드의어떤것이든지사용하면현재의프로젝트를닫을수가있습니다. Save 현재의프로젝트를저장하려면이커멘드를사용해주세요. 프로젝트파일은모든가공범위및공정에대한 파라미터 (parameter) 가기록되며, 현재표시되고있는화면에대한세팅도보존됩니다. 프로젝트파일은도형의정보를포함하고있지는않습니다. 따라서이커멘드를사용해도도형은변경되지 않습니다 (DeskProto 에서는도형을변경할수가없습니다 ). 도형의저장에관한자세한설명은, Save Geometry 를참조해주세요.

14 이옵션은툴바의버튼을사용하는것으로써실행할수가있습니다. Save As 다른파일명으로현재의프로젝트를저장하거나다른장소에저장하는경우는이커멘드를사용해주세요. 현재의 프로젝트의이름은변경되어프로젝트는새로운파일명으로저장됩니다. 이 Save As 커멘드는, 표준적인 윈도우즈의저장다이알로그박스가사용됩니다 Start Wizard 이커멘드는 DeskProto 마법사를시작합니다. CAD 도형에근거한 NC 프로그램파일을작성하기위해완벽한전체과정을가이드하는강력한옵션입니다. 마법사에의해행해진액션은마찬가지로 DeskProto 의표준유저인터페이스를사용해도모든것을달성할수가있습니다. 마법사는단지, 정확하게순서의파라미터 (parameter) 를나타내그러한세팅을위한적절한가이드를표시하는것으로써, 각종의설정을보다용이하게하는것입니다. 상부의황색라인은, 표준유저인터페이스의어디에현재의파라미터 (parameter) 가있는지를나타내고있습니다. 기본적으로마법사는각페이지마다 Next( 다음 ) 버튼을누르는것으로, 차례로한개씩처리해가는다이알로그 박스입니다. 이전페이지를보기위해서는 Back( 복귀 ) 버튼을사용할수가있습니다. 마지막

15 페이지에는 Next 버튼대신에 완료 버튼을제시합니다. 그림의예는 DeskProto 마법사의 1 페이지입니다. 여기에서는서로다른 4 종의마법사가이용가능합니다. Basic milling wizard 는초보자전용으로가능한디폴트의수치를사용해 NC 프로그램파일을작성하는가장 간단한방법을나타냅니다. Two-sided milling wizard 는경험을쌓은사용자전용으로, 양면으로부터블록을절삭해모델을 제작하기위한과정을가이드합니다. DeskProto 튜토리얼을참조하세요. Rotation axis wizard 는 X 축과평행하게스탁을지지하면서절삭중에회전하는테이블장치를갖춘 기종에서만사용할수가있습니다. 이런종류의회전축은 A 축 이라고불립니다. N-sided milling wizard 는마찬가지로회전축을필요로합니다. 첫째면을가공하고나서회전하여두번째를 가공하는식입니다. 이를 indexed machining 이라고부릅니다. DeskProto Light version 에서는, Basic milling wizard 만이이용가능합니다. show this wizard on startup 옵션을체크했을경우, 프로그램을시작할때는자동적으로마법사를나타내며 그것을체크하지않았으면, File 메뉴안의커멘드를사용해마법사를시작할수가있습니다. 더이상마법사의설명은필요없습니다. 그것은명백하기때문에입니다. 개별의마법사페이지에서 Help 버튼을 눌러도움말이용이가능합니다. Load / Add geometry 새로운프로젝트를시작했을경우, 최초로작업을위한 CAD 도형파일을읽어들이고싶다고생각하겠지요. 새로운프로젝트에서는, 이옵션을 Load Geometry 라고부릅니다. 그러나도형파일이이미읽힌경우에는 Add Geometry 라고불립니다. DeskProto 는복수의도형파일을읽어들일수가있습니다. 툴패스는모든도형파일을결합해계산하겠지요 ( 마치 2 개의도형이하나인것같이 ). 표시되는파일오픈다이얼로그로, 읽어들이는도형파일을선택할수가있습니다. 통상, 현재의데이터 디렉터리중에서모든도형파일이표시되겠지요. 읽어들이기가가능한파일은 STL, DXF 및 WRL 입니다. Files of type 란의우측의삼각을클릭하는것으로써, 종류리스트로부터바꿀수가있습니다. 파일명리스트로부터기하학적파일을선택하던지, 혹은, 파일명입력란에직접입력하고 OK 를눌러주세요.

16 이옵션은툴바의버튼을사용하는것으로써실행할수가있습니다. Save Geometry as 이기능에의해도형을다른파일포맷으로서출력할수있거나, 혹은, 몇개의도형을결합해 1 개의새로운파일로서출력합니다. 세가지파일타입이유용합니다. STL( 스테레오리소그래피포맷 ), DXF( 데이터교환포맷 ) 및 WRL(VRML WoRLD 포맷 ) 입니다. Save As 커멘드로표시되는다이알로그박스의좌측하부코너에희망하는파일 타입을선택하는 포맷의종류 필드가있습니다. 우측에서삼각을누른후에이용가능한파일의종류가나타나희망하는것을선택할수가있습니다. 각포맷마다에관해서보다많은정보는 Help 파일에있습니다 ( Supported File types ). 전술했듯이, DeskProto 는도형을변경하지않습니다. 새롭게저장된도형은정확하게원래의도형과같게되겠지요. 파일 포맷만이바뀔뿐입니다. Print Setup 이커멘드는프린터를설정하기위한윈도우즈의표준설정화면을표시합니다. 표시되고윈도우로선택할수가 있는옵션은연결된프린터나, 인스톨된드라이버따릅니다. 이항목에대한자세한것은윈도우즈메뉴얼을 참조해주세요. Print Image Preview Print Image 커멘드를실행했을때에인쇄결과가어떻게나올지에대한미리보기기능입니다. 물론현재의 인쇄설정이반영됩니다. 이툴바의버튼을사용하는것으로써실행할수가있습니다.

17 Print Image 이커멘드는표시되는모든뷰윈도우를인쇄합니다. DeskProto 는인쇄개시하기전에인쇄 파라미터 (parameter) 를설정할수가있도록윈도우즈의표준인쇄다이알로그박스를표시합니다. 이툴바의버튼을사용하는것으로써실행할수가있습니다. Print Project Data 이커맨드는프로젝트에관한정보를인쇄합니다. 프로젝트에포함되는모든가공범위및모든공정, 파라미터 (parameter) 를인쇄합니다. 인쇄된페이지는백업, 또는프로젝트의문서로서사용할수가있습니다. DeskProto 는인쇄개시전에인쇄파라미터 (parameter) 를설정할수가있도록, 윈도우즈의표준인쇄다이알로그 박스를표시합니다. Exit DeskProto 를끝내게되며, 저장안된프로젝트는저장하라는메시지가나타납니다. 이옵션은또한타이틀바의버튼을사용해도같은효과입니다. Edit menu 표준윈도우즈편집메뉴에해당하는커멘드는매우한정되어있습니다.

18 DeskProto 와같은 3D 소프트웨어에서는이용할수없는, Undo 및 Cut Paste Select.. 등의 클립보드기능을가지고있지않습니다. 따라서이미지의 copy 와 Properties 커멘드만이남습니다. Copy Image 이커멘드는 DeskProto 의뷰윈도우 ( 현재사용중의윈도우를포함 ) 의내용을윈도우즈클립보드에카피할수가 있습니다. DeskProto 내에서는그효과를보지못하는것에주의해주세요. 그후클립보드의내용은 2D 그래픽스를표시할수있는임의의윈도우즈어플리케이션에이미지를붙일수가있습니다. Properties 이커멘드는현재선택된아이템의특성 ( 파라미터 (parameter)) 을편집하기위한다이알로그박스를표시합니다. 이것은선택된프로젝트트리의항목 ( 프로젝트, 가공범위혹은공정 ), 또는활성뷰 (active view) 일것입니다. 후자의경우, DeskProto 는시점변경다이알로그박스를표시합니다. View menu 뷰메뉴로이용가능한커멘드는표시방법을변경하는것입니다. 바 (Bar), 윈도우, 뷰윈드우, 카메라의위치, 도형 그외외관등입니다. Toolbar

19 툴바 ( Screen Layout 부분참조 ) 를표시또는감춥니다. 툴바가표시되고있는경우는체크마크 (V) 가커멘드 앞에있습니다. Status bar 상태바 ( 스크린의최하부, Screen Layout 부분참조 ) 를표시또는감춥니다. 상태바가표시되고있는경우, 체크마크 (V) 가커멘드앞에있습니다. Geometry Infomation 이정보윈도우는, 현재도형의가공범위에대한정보를, 도형이변형된것을포함해표시합니다. 5 개의탭 페이지가있습니다. General 파일에관한정보 : 파일명, 저장장소, 사이즈 내용에관한정보 : 면 ( 삼각형 ) 및포인트의수. Original 읽어들인도형파일 (CAD 좌표계 ) 의원래도형의치수. 이들값은모든부분에있어같습니다. Transfomed Transformed 의값은중간의결과 ( 현재의가공범위 ) 입니다 :Transform 페이지의모든 part parameter 가 적용됩니다 ( 축척, mirror, 회전 ). Part

20 기계가공되어질프로토타입의치수이며, 이들은밀링머신상에세트된작업물좌표계로주어집니다. 2D 2D 오퍼레이션 ( 모든관련된 2D 파일들 ) 의치수들로작업물좌표계로나타남 모든탭페이지에서, 좌표는최소, 최대및델타치로표시됩니다. 최소및최대치는기계상에작업물의제로위치 ( 홈포지션 ) 를결정하기위해서필요합니다. 델타치는기계가공되는재료를준비하기위해서사용할수가있습니다. 우측상부의작은삼각버튼에주의해주세요. 이버튼이사용하면탭페이지가전개해, 많은완전한정보를모두동시에볼수가있습니다. 버튼을사용해주세요. Project Tree 이커멘드는프로젝트윈도우의표시혹은감춤을토글합니다 ( 프로젝트의트리구조를표시하는윈도우. Screen Layout 부분참조 ). 프로젝트트리가표시되고있는경우, 체크마크 (V) 가커멘드앞에있습니다. Layout 이커멘드는뷰윈도우의레이아웃을변경할수있습니다. DeskProto 툴바로부터이버튼을사용해주세요.

21 1~4 분할된 6 개의미리정해진윈도우레이아웃이있습니다. 모든표시에있어서의시점의설정은프로젝트파일에저장되고있습니다. 우측의 2 개의레이아웃은주된표시방법을미리정했던 : 평면도의 T, 정면도의 F, 우측면도의 R, 및디폴트표시의 DEF. 그러한레이아웃은매우간편해서신속히도형이보이는모습을살필수있습니다. 주의 : 복수의표시영역을가지는윈도우에서는, 표시영역중하나가사용중의뷰 (Active view) 가됩니다. 표시영역의안쪽을왼쪽 mouse button으로클릭하여현재의뷰로설정할수가있습니다. 현재의뷰는표시영역의주위에블루라인이나타납니다. ThumbWheels, View button 및뷰커맨드는현재사용중의표시영역에만적용됩니다. Mouse function 뷰윈도우의안쪽에서왼쪽 mouse button 의조작에의해이커멘드가동작합니다. 다른 4 개의기능이가능하며, 항상어떤것이든 1 개가유효하게되어있습니다 (4 개의기능이토글로바뀝니다 ). Rotation 도형을회전시키기위해서마우스 ( 뷰윈도우의안쪽에서왼쪽의 mouse button 를누른채로 ) 를사용합니다. 도형이큰유리구체의내부에있다고상상해보세요 : 마우스로구체의임의의장소를잡아그중심점주위로도형을회전시킬수가있습니다. 이것은화면의좌상부를잡아움직이는것과화면의좌하부를잡아이동하는것과는다른결과가되는것을의미합니다. 도형이회전하지않는경우는카메라포지션 ( 시점 ) 에주의해주세요. 회전중은방위지시기 ( 화면의좌측아래의작은축입방체 ) 가도형과함께회전하는것을볼수가있습니다. 도형을회전시키기를원한다면, Part parameter 중에서적절한옵션을사용해주세요. Pan 마우스를사용해도형의시점위치를변경합니다 ( 좌상방향이나우하방향등 ). 줌했을때, 도형의보고싶은 부분을 Panning 해볼수가있습니다. Zoom 마우스를사용해확대또는축소표시합니다. 마우스를위에이동시키면축소표시 ( 도형을눌러떼어놓는다 ), 아래에이동시키면확대표시 ( 도형을끌어들인다 ) 입니다. 화면중심은같은위치인채입니다. Zoom Window

22 마우스를사용해화면의임의부분을확대표시합니다. 직사각형영역을결정하기위해서는왼쪽 mouse button 를 클릭해, 버튼을누른채로마우스를이동시켜, 대각선방향의모퉁이에서마우스를떼면화면상에직사각형 영역이확대표시됩니다. 이전의 3 가지기능은마우스이동중에도형이연속적으로재형성 (redrawn) 됩니다. 도형파일의사이즈나, 컴퓨터 및그래픽카드쌍방의속도에따라서재형성시간에영향이있습니다. 재형성이너무늦은경우는, 연속적으로 재형성하도록엔티티의수를조절할수가있습니다. Option - Preferences - Advanced 메뉴에서조정합니다. Subjects 사용중인화면의 표시항목 을변경하려면이기능을선택해주세요. 표시항목은뷰윈도우내에표시됩니다. View 메뉴로부터, 혹은뷰윈도우의안쪽에서우측 mouse button 를누르는것으로이커멘드를실행할수가있습니다. 4 개까지의다른 view 가 1 개의윈도우내에표시가능하지만, 변경은모두사용중의 view 에만영향을주는것에주의해주세요. Title View 의타이틀은화면과인쇄물에대해도면의좌측위쪽코너에표시됩니다.

23 Orientator 각 view 의왼쪽하단모서리의작은축입방체는, 2D 표시를 3 차원적으로해석하기위해서 방향지시 를 돕습니다. 그것은표시및감춤을바꿀수가있습니다. 이방향지시기는화면의왼쪽하단모서리에표시됩니다. 그것은원점위치를나타내는것이아닙니다. Orientator on workpiece zero point 이 2 번째방향지시기는, part 에대한워크피스 3D 원점의위치를나타냅니다. 이포인트의위치는 Part parameters 에있는 Translate 옵션에의해영향을받는경우가있습니다. Geometry, rendred 도형 ( 삼각형군이도형파일로부터읽혀집니다 ) 은모든삼각형에색이입혀져 솔리드 로서표시됩니다. 도형을 이해하기쉽기때문에이것이기본이며모두변형된후의도형이화면에표시됩니다. 이것이 NC 밀링에놓여지고 prototype 이됩니다. Geometry redered, option: render backfaces DeskProto 는통상은, 각면중눈에보이는 1 면만을렌더합니다. 반대측 ( 도형의내부면 ) 은 backface 로불리고렌더되지않습니다. 이것은 DeskProto 의그리는속도를증가시킵니다. 도형으로서올바른 STL 파일을선택했을경우, 이옵션을안전하게사용할수있습니다. 이파일형식은각면의어떤것이외측면인가를알고있습니다. DXF 파일을사용하는경우는, 이옵션은추천되지않습니다. DeskProto 는각면의외측면이어떤것이나선택해버립니다. 잘못해이면이선택되어버렸을경우, 검게렌더되어버립니다. 이와같은결과는불량한 STL 파일의경우에도나타날지도모릅니다. 이경우에는렌더링및툴패스연산모두에강제로양면을사용하게함으로써수정할수가있습니다 : Project parameters 에서 'Skip backfaces' 옵션의체크를해제합니다. Geometry, wireframe 여기에서는도형의표현을단순한라인만으로표현합니다. 이는보다빠르게도형을그리게합니다. Geometry wireframe, option: remove hidden lines 모델후부의눈에보이지않는부분의면을감추도록해서모든와이어프레임이모두보여버림으로써판독이

24 어려울수있는문제를해결합니다. Geometry, points 각면의 3 개의정점만 ( 코너포인트 ) 이표시됩니다. 와이어프레임및렌더링이선택되어있지않은경우만, 이것들을볼수가있습니다. 2D Contours 2D contours 는 2D Operations 에서나타나며, Z=0 레벨에서그려진 2D file(s) 의내용을보여줍니다. Segment 세그먼트 (segment) 항목이체크되고가공범위가존재하는경우, 직사각형 ( 초록색라인 ) 으로표시됩니다. 자세한 것은, Part Parameter 부분을참조해주세요. Operation-dependant subjects 표시되고있는항목을클릭해온. 오프하는것으로써 0, 1, 혹은그이상의오퍼레이션을보이도록선택할수가 있습니다. 1 개를넘는오퍼레이션이현재의가공범위에있는경우, 각공정은독자적인 Z-Grid 및툴패스를가집니다. 이것들을모두동시에표시하면너무혼동되어매우알기어렵기때문에, 이옵션을사용해보기좋게하나씩 그것들을표시할수있습니다. Sub-segment Sub-segment 를체크하면, 도면의부분공정을직사각형으로표시 ( 초록색으로 ) 할수있습니다. 자세한것은, Operation Parameter 부분을참조해주세요. Z-Grids Z-Grid 는도형과툴패스의중간단계입니다. 통상은이를신경쓰는일은없습니다만, 무엇이실제로일어나고있을까확인하는경우유용할지도모릅니다. 예를들면, 도형의구멍이모델에대해눈에띄지않는경우, Z- Grid 로체크할수가있습니다. 구멍이거기에나타났다면, 원인은툴이너무크므로구멍에들어갈수가없었습니다. 만약구멍이 Z-Grid 에대해도표시되지않는경우, 에러의원인은도형에있겠지요. Z-Grid, rendered

25 상기와같은항목으로와이어프레임대신에렌더가됩니다. 이표시는절삭되는모델의일종의 시뮬레이션으로서사용할수가있습니다. Z-Grid 는많은포인트를포함하고있으므로, 렌더에는어느정도 시간소모가될것입니다. Toolpaths 최종결과입니다. 이툴패스는저장되고 NC 머신에전송되어져서절삭공구가툴패스를따라가공을하게되면, 원하는 prototype 이자동적으로제작되는것입니다. 따라서, NC 머신으로보내지기전에반드시자세히체크해야한다는의미이지요 : 어떤에러도절삭에들어가기전에찾아내야할것입니다. 아직툴패스연산을하고있지않은상태에서이것을선택하면, DeskProto 는자동적으로연산을수행합니다. Working area 이것은사용하는 NC 밀링머신의작업영역를표시합니다. 3 축의각각의최대이동거리에의해설정된 3D 영역입니다. 사용자가어디에작업물의원점을설정할지 DeskProto 가모르므로, 정확하게작업영역에서의 위치를결정하지못하고, 작업영역의중심에단지그것을표시합니다. Simulation 이는 DeskProto toolpath 를실행함으로써산출될실체적인프로토타입에대한미리보기 (preview) 기능입니다. 따라서, 툴패스간의상세한형태라든가커터가도달할수없는잔여소재에대한내용을확인할수있습니다. Viewpoint 이메뉴를선택하면, 미리몇개인가정해진시점에대한부메뉴를표시합니다 ( 카메라포지션 ). 이들은이메뉴얼의 버튼에관한섹션중에서이미기술되었습니다 ( 버튼을사용해미리정해진각시점에용이하게액세스하는방법과 함께 ). 시점의변경이도형의위치를변경하지않는것에주의해주세요, 단지그것을보는방법일뿐입니다. 마지막의 Custom 커멘드는, 6 개시점의파라미터 (parameter) 값을입력하는것으로써, 시점위치를변경할수가있습니다 : 3 개의회전방향 (X, Y, Z) 과 2 개의 Panning operator(x, Y) 및, 1 개의 Zoom 입니다. 사실상이것들은뷰윈도우하부의 6 개의 ThumbWheels 과같은것입니다. 빠르고정확한위치를설정하고싶은경우는, 이다이알로그박스를사용해야합니다. 그다이얼로그는예를들면, 다른표시영역에서사용하거나도형을회전시키는데회전치를사용하거나똑같이현재의시점의설정치를체크하기위해서도사용할수가있습니다. Zoom

26 이것도수치를입력하는커멘드 Custom 가있어, 버튼을사용해 ( 자세한것은툴바에대한섹션을참조 ) 이용 가능한것과같은기능의부메뉴입니다. Zoom 은 6 개의시점파라미터 (parameter) 중하나이므로, Zoom - Custom 커멘드는 Viewpoint - Custom 커멘드로위에기술한것과같은다이얼로그 박스를사용합니다. Paramerers menu 파라미터 (parameter) 메뉴는모든밀링파라미터 (parameter) 를조작할수있습니다. 파라미터 (parameter) 는세가지의다른레벨이이용가능합니다 :project( 프로젝트 ), part( 가공범위 ), operation( 공정 ) 이것들은트리구조에구성되고있습니다 : 프로젝트는 1 개의프로젝트파라미터 (parameter) 입니다만, 몇개의가공범위를포함할수있습니다 ( 다른 prototype 로하거나혹은 1 개의 prototype 로다른가공범위로하는등 ). 각가공범위에는많은공정을포함할수가있습니다 ( 예를들면, 다른툴, 다른정밀도, 황삭후마무리등 ). Operation 들은 2D, 3D, 혹은둘다될수있습니다. Edit Project parameters

27 File 프로젝트란은현재 load 한프로젝트파일의경로및이름을포함하고있습니다. 이정보는이다이알로그 박스에서변경할수없습니다. 새로운프로젝트를시작하거나다른이름의사용으로프로젝트를저장하기 위해서는파일메뉴를참조해주세요. Geometry 도형란은이프로젝트에서사용되고있는도형파일의경로와이름을포함하고있습니다. 도형란의오른쪽에있는참조버튼... 을누르는것으로도형을변경할수가있습니다. 기존의프로젝트내의도형을변경할때, 가공범위및공정은모두같습니다. 그것들은자동적으로리셋트되지않고, 새로운도형에맞춰조절되지않을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도형으로시작하려면, 새로운프로젝트로시작하는것이좋을것입니다. Flip normals DeskProto 에서는각면 ( 삼각패치 ) 의정상적인벡터가, 도형의어느쪽측이외측면인지를나타내게됩니다. 이정보는 STL 파일에저장됩니다. 훼손된 STL 파일을사용하는경우, 이정보가잘못되어있을지도모릅니다. 모든정상적인벡터 포인트가도형의내부방향의경우, 정상적인정보에수정하기위해서이 flip normals 옵션을사용할수있습니다. Skip backfaces with calculations 훼손된 STL 파일 ( 상기의 flip normls 를참조 ) 의경우에는, 올바른벡터포인트의일부가잘못된쪽으로향하고 있을수있습니다. 뒤집는것이도움이되지않는때에는, 이 Skip 옵션을사용합니다.

28 통상은삼각패치의반을생략할수가있으므로 Skip backfaces 는유효하게되어있어그것은보다짧은 계산시간에끝납니다. 훼손된파일에대해서는, DeskProto 에정상적인정보를무시시켜, 이기능을불능으로할수가있습니다. 올바른 도형에대해서는계산시간만이다를뿐결과하는툴패스에대해서는같다는점을주의해주세요. 이옵션을무효로하면, DeskProto 는자동적으로 Render backfaces 옵션을유효하게합니다. Subject 메뉴를 참조해주세요. Parts 프로젝트안에있는몇개의가공범위는, Add, Remove, Copy 버튼을사용해조작할수가있습니다. 복수의가공 범위는, 다른모델 ( 예를들면, 스케일모델과실척모델, 표면과이면등 ) 을작성하는프로젝트에서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어떤효과가없으므로가공범위의순서에는영향이없습니다. Edit Part Parameters 이기능은가공범위를편집하기위해서사용합니다 : 일련의이절삭파라미터 (parameter) 는기계가공범위를작성하기위해서필요합니다. 가공범위파라미터 (Part parameter) 는기계가공되는도형을정의합니다. DeskProto 에서는, 같은도형파일로부터다른 prototype 를작성하기위해서 1 개의프로젝트안에복수의가공범위를가질수있습니다. 1 개의가공범위에는복수의공정 ( 예를들면, 다른커터를사용하는 2 개의공정 ) 을포함할수가있습니다. 명료하게가공범위파라미터 (parameter) 를나타내기위해서몇개의탭 (tab) 페이지가사용됩니다. 파라미터 (parameter) 는그룹화되고, 필요에따라서는작은이미지를파라미터 (parameter) 의기능을설명하기위해서덧붙일수있습니다. 가공범위파라미터 (parameter) 는, 탭페이지에의해나타난순서대로실행됩니다 : 우선 Transform 파라미터 (parameter), 그다음 Segment 등등. DeskProto 초보사용자에게는최초의탭페이지만을사용해도충분합니다. 경험자는보다많은탭페이지를사용할수있습니다. 오른쪽으로가는만큼좀더진보됩니다. DeskProto Light version 은심플합니다. 첫두탭페이지만이이용가능합니다. 좀더진보된옵션을사용하려면, DeskProto full version 으로업그레이드할필요가있습니다.

29 Tab page 'General' Name 가공범위 (Part) 의명칭은여기서변경할수있습니다. 용이하게개개의특정가공범위의목적을생각해낼수 있는것같은의미가있는이름을사용해주세요. 이는프로젝트트리에표시됩니다. 이명칭은사용자의 편의용도로써생성되는 NC 프로그램파일에서는사용되지않습니다. Machine 사용하려는기계를가리킵니다. DeskProto 는 prototype 가기계에너무크지않는가를체크하는한편, 입력하는절삭파라미터 (parameter) 가이기계에있어가능한지어떤지를체크하기위해서기계정보를사용합니다. 기계의선택은어느포스트프로세서 ( 드라이버 ) 를사용해야할것인가를결정해 NC 프로그램파일의포맷을정의합니다. Option 메뉴안의 Library of machines 의옵션을사용해, 기종목록을볼수가있습니다. 통상은사용자의기계가디폴트기종이되므로, 이파라미터 (parameter) 에대해생각할필요는없습니다. 만약그렇게되지않으면, Option 메뉴에서 Default Part Paarameters 옵션을사용해, 통상사용하는기계를변경할수가있습니다. * 주 :DeskProto 가선택한기계를변경하는경우, 새로운기계에옛값을출력할지도모르기때문에, 만약필요하다면, 전송속도및회전속도에대한설정치를변경해주세요. Use rotation-axis 회전축을가지는기종이선택되었을경우에만이옵션의이용이가능합니다 ( 이옵션은 DeskProto light

30 version 에서는이용할수없습니다 ). 이항목을체크하지않는경우, DeskProto 는회전축을무시해표준의 XYZ 툴패스를생성합니다. 체크했을경우는 XAZ 툴패스를대신생성합니다. 따라서, Y 방향의툴위치는 A 위치로바꿔놓을수있습니다 ( 각도값 ). 뷰윈도우에서둘러싸는부분은원통형이므로, 차이는즉시눈에보이겠지요. 회전축절삭하는작업물의영점 (Y=0, Z=0) 은회전축위 (Z Translation None ) 혹은실린더블록의꼭대기에 (Z Translation Top of block ) 있음을주지하세요. 이는아마도 DeskProto V 3 사용자들에게는이선택이없었으므로혼동될것입니다. Operation 가공범위 (Part) 내의공정의수는공정을더하는지, 삭제하는지, 카피하는것으로써변경할수가있습니다. 1 개이상의공정 ( 예를들면, 황삭용의큰툴을사용하는공정및정삭용작은툴을사용하는공정 ) 이 prototype 를작성하기위해서필요한경우, 공정의차례는중요합니다. Move 삼각버튼을사용하면, 공정의차례를변경할수있습니다. 두가지의다른타입의 Operation 이존재함에따라 (3D 및 2D), 물론두가지의다른 Add 버튼이사용됩니다. Apply Apply 버튼은가공범위파라미터 (Part parameters) 다이알로그박스를닫을필요없이즉시임의변경의결과를 볼수가있습니다. Apply 버튼사용은도형정보다이얼로그의값에영향을주므로, 예를들면, 가공범위 (Part) 가 필요한치수인가를확인하는것을매우용이하게합니다. Tab page 'Tranform'

31 이탭페이지상의옵션 4 와 5 의내용과유효성은 DeskProto 버전 (Light, Full) 에따라다릅니다. Scale 축척율은원래의도형에적용되는최초의변형입니다. 변형이적용되는순서는결과에중요하게영향을주기때문에, 다이알로그박스안에서번호를붙이는이유입니다. Uniform 옵션을체크하지않음으로써, X, Y 및 Z를다른축척으로하는것이가능합니다. 읽힌도형파일은, 사용되는축척율에관한정보를포함하고있지않습니다. DeskProto 는상세다이알로그박스안의값과도형파일에서사용된단위가같은것으로가정합니다. 그렇지않은경우, 축척율 ( 예를들면, 미터법으로형성되고있는 DeskProto 에서인치로작성된도형파일을사용하기위해서는 25.4 배의축척율을입력한다.) 을사용해수정할수가있습니다. Mirror Mirror 옵션은두번째의변형에해당합니다. 두방향에서의미러링은또한회전에의해서도달성될수있기때문에, 단지한방향에서의미러링에만유용합니다. 3 방향의미러링은 1 방향에의미러링과회전으로달성할수가있습니다. prototype 의 2 분의 1 인도형파일을가지고있는경우, 미러옵션은유용합니다. 두번째 Part 에대해도형을미러링함으로써, 바닥이정확히맞는두파트를생성할수가있습니다. Rotation Rotate 옵션은 3 번째의변형에해당합니다. 이회전 ( 도형을변경 ) 과시야회전 ( 단지시점 / 카메라포지션변경 ) 의 차이에주의해주세요. 양쪽모두의회전각은동일한값을사용하기때문에, 시점위치에서필요로하는회전각을찾아내고나서여기서 X, Y, Z 의회전각을입력할수가있습니다. Inverse milling Inverse milling 옵션은 4 번째의변형에해당합니다. 이옵션은특히금형을만드는데도움이됩니다 : 모든선택된파라미터 (parameter) 를가지고제작될 Part 가고체의소재블록으로부터빼져서도형에적합한오목형상이절삭됩니다. 많은경우, 오리지널 CAD 시스템을사용해용이하게역의도형을작성할수가있습니다. 그러나, STL 파일만을가지고있는경우는, 이옵션이유용하게됩니다. 주 : 이옵션을선택할때, 대부분의경우는 Ambient 의 Top level 를설정해변경할필요가있습니다. 주 : 이옵션이체크될때, Segment 에대한 Z-값설정은여전히 invert 되지않은좌표로행해집니다.

32 Inverse milling 는 DeskProto Light version 에는이용할수없습니다. Center Geometry DeskProto 에서모든표준의 XYZ 절삭 NC 프로그램에의 Translation 은실제의툴패스를계산한후, 연산파이프라인 (Tab 페이지의차례가연산차례와동일 ) 의끝에서적용됩니다만, 이것으로회전축절삭을하려면도형의위치가툴패스의결과에영향을미치므로불충분합니다. Default 로, 이옵션을체크하지않을때는회전축가공시에 DeskProto 는 CAD 시스템에서정의한대로 X 축주위로도형을회전시킬것입니다. 이옵션을체크하면, DeskProto 는 part 의중심에서의 YZ 위치상에서 X-축과평행한선주위로회전시킬것입니다. 원통형상의세스먼트의크기에영향을주므로차이는곧바로볼수있습니다 : 만약체크하면도형에최적으로, 그렇지않으면너무크게됩니다 ( 물론, Y=0, Z=0 이이미그 Part 의중심에없는경우 ). 회전축을다른위치로하려면 CAD 시스템으로복귀하여도형을거기서변환해야합니다. 모든세축 X,Y,Z 는연산이전에중심위치될것입니다. 이옵션에덧붙여서단지툴패스파일을저장하기에앞서적용될 translation 에대해 Translation 옵션들을여전히사용할수있습니다. 회전축가공에대해서, 그리하여회전축상의혹은실린더블록 (Z=0 레벨 ) 의상부에작업물영점사이에서선택할수있습니다. 이옵션은또한 N-sided milling wizard 를사용할때적용됩니다. Bottom level 이파라미터 (parameter) 는 DeskProto Light Version 에서만유용하며, Full version 에서의 ( 좀더고기능의 ) 절삭범위옵션의대신입니다. DeskProto 는가공될영역으로써직사각형의블록을정의할것입니다. DeskProto 라이트에서는, 이영역을기계가공하는것에영향을미칠수가없습니다. 그렇지만, 커터가어느정도의깊이까지절삭할까를결정할수는있습니다. 예를들면, 구체에대해서는, 커터가도형의그일부에이를수가없기때문에, 하부반을기계가공하는것은의미가없습니다. 대신에, 2 개의반분을기계가공해, 그후, 1 개의모델이되도록이것들을붙이겠지요. Bottom level 은도형의어느범위까지를기계가공해야할까결정하기위해서사용할수가있습니다. 많은경우 ( 구체와같은 ) 에서는, 정확하게반으로부터바닥까지높이를설정하는, pre-set 된옵션을사용할수있습니다. Custom level 를선택하는경우, 입력란에 Z 치를입력하지않으면안됩니다. Tab page 'Support' (DeskProto 라이트버전에는없습니다 )

33 서포트블록은, 모델의양면절삭을용이하게하기위해도형에추가할수있습니다. 이것들은재료블록 ( 모델보다커야함 ) 안의적당한장소에서모델을지지하는접속브릿지의역할을하는작은 1~4 개의직사각형블록입니다. 각블록은 12 개의삼각패치로생성되어져도형에덧붙여서도형의세부와같이 DeskProto 에의해취급되어집니다. 3 개의옵션이용이가능합니다 : Don't add 서포트는추가되지않습니다. 이것이디폴트로대부분적용됩니다. Add four default 4 개의기본적인서포트블록을추가. DeskProto 는합리적인사이즈의블록을도형 ( 최소와최대 X 및최소와최대 Y, 회전후에적용 ) 의제일구석지점에위치시킵니다. Custom 디폴트블록이조건을만족하지못하는경우, 사용자가 1~4 개의서포트를작성할수가있습니다. 4 개의서포트각각에대해, 그것들을사용할지를체크할수있습니다. 또, 체크된서포트에대해서는편집버튼을사용해위치와사이즈를시각적으로지정할수가있습니다 ( 아래를참조 ). 재료블록의나머지와가공범위를연결하기위해서서포트블록을사용하는경우, 이가공범위에서사용되고있는각각의공정안의 border 의스윗치를오프로할필요가있습니다 (Operation Parameters --> Tab page Borders). 그렇게하지않으면 DeskProto 는각서포트블록의외측을절단해재료블록으로부터떼어내버립니다.

34 Support 탭페이지의각편집 (Edit) 버튼을누르면, 서포트블록의사이즈및위치를용이하게설정할수있는, 위와같은다이알로그박스를표시합니다. 여기서는편집중의서포트블록을나타내는직사각형과함께가공범위의새로운도면을표시합니다. 우측상의버튼은도면에영향을미치기위해서사용합니다. 이에대한설명은여기서필요로하지않는표준의 DeskProto 버튼입니다. 마찬가지로, rendered 나 wireframe 및 both 표시의선택도그이상설명을필요로하지않습니다. 제 2 열위의 5 개의버튼은마우스기능을결정해, 그중의하나가항상선택됩니다. 좌단의버튼은새롭게서포트블록을완전하게정의하기위해, 마우스를드래그해서직사각형을작성하는버튼입니다. 이열의제 2 의버튼은, 4 면의각각을마우스로새로운위치에드래그하는것으로써현재의직사각형의사이즈를변경시키는버튼입니다. 또한, X, Y 및 Z 의 6 개의입력란에최소및 / 혹은최대값을입력하는것으로써, 새로운서포트블록을설정할 수가있습니다. 또, 현재마우스위치좌표치가나타납니다.

35 사이즈를변경하는경우, 옛블록과새로운블록양쪽모두가보입니다. 변경은 OK 버튼을누른후에유효하게 됩니다. Tab page 'segment' (DeskProto 라이트버전에는없습니다 ) 이파라미터 (parameter) 의사용으로가공범위를선택할수가있어도형의이가공범위가처리됩니다. DeskProto 안의가공범위는직방체 ( 초록 )(X, Y 및 Z 에최소및최대의값을주는것으로정의 ) 의영역입니다. 이 영역내에있는도형의부분이절삭처리되며그이외의부분은연산되지않습니다. 도면에서는가공범위의 직방체만이통상은초록의라인으로그려집니다. 도형의일부만을절삭가공하기위해서는가공범위를사용해주세요. 예를들면, 3 축 NC 머신이어느측면으로부터도도형에이를수가없는경우에는, 반씩을 2 번으로나누어기계가공하기위해서가공범위를사용할수가있습니다. 혹은, 모델이기계에비해너무큰경우, 적당한크기에그것을분할하기위해서가공범위를사용해주세요. 주 : 모델보다가공범위를크게할수가있어모델의외주영역보다넓게절삭되는것에주목해주세요. 예를 들면재료블록이너무큰경우에간편하게될수있습니다. 모든이들테크닉은물론 Z 방향으로도적용된다는 점을주의해주세요. 예를들면, 140 mm 높이의모델을생성하는경우, 50 mm 두께의표준케미컬우드로부터 3 분할한 층 부분 으로서절삭할때에, 이러한부분을정의하기위해서 3 개가공범위를사용할수가있습니다. 가공

36 범위에있어서너무두꺼운소재블록에대해너무낮게가는것을막기위해서가공범위를도형보다높게할수가 있습니다. 가공범위의경계를결정하기위해서 3 개의옵션이있습니다. Use whole geometry 디폴트이며, 직방체는정확하게전체도형에맞게됩니다. 단일체로완성되는 prototype 를만들고싶은경우에는 이것을사용해주세요. Use upper half of geometry 도형의상부의반을사용합니다. 대칭인도형 ( 그것은두부분으로기계가공 ) 의경우, 매우유용하게될수 있습니다. Custom 정확하게가공범위를반비율할수없는도형의 prototype 을만드는경우, 정확하게특정의일부분용의도형의 가공범위를정의할수가있습니다. 그경우는적절한최소및최대치를입력해가공범위의사이즈를설정하지 않으면안됩니다. Use whole geometry 를다시선택하는것으로써, 항상값을리셋트할수가있습니다. Display Relative values 를사용하면입력된수치에영향을미칩니다 : 그것을체크했을경우, 도형의최소의위치는 (0,0,0) 좌표라고가정됩니다. 중요 : 이체크박스의사용은, 기계상의위치에영향을미치지않습니다. 그것은단지가공범위를보다용이하게설정하기위해화면상에서일시적으로변환되었을뿐입니다. Set graphically 버튼은, 마우스를사용해서어떤가공범위도매우쉽게설정할수있도록다음의다이알로그 박스를표시합니다.

37 이다이얼로그는, 편집하고있는가공범위를나타내는직사각형과함께새로운도면을나타냅니다. 우측상부 버튼은도면에영향을미치기위해서사용합니다. 표준의 DeskProto 버튼이므로, 이에대한설명은여기서는 생략합니다.(Rendered, wireframe, 및 both 에대한내용도생략 ) 제 2 열의 5 개의버튼은마우스기능을결정하며그중하나가항상유효합니다. 좌측버튼은가공범위를완전하게정의하기위해, 마우스를드래그해서직사각형을만드는버튼입니다. 두번째버튼은 4 면의각각을마우스로새로운위치에드래그하는것으로써현재의직사각형의사이즈를변경시키는버튼입니다. 또한 X, Y 및 Z 의 6 개의입력란에최소및 / 또는최대치를입력하는것으로써새로운가공범위를설정할수가 있습니다. 마우스위치는좌표치를나타냅니다. 크기를변경하는경우는 OK 버튼을누른후에야유효하게됩니다. 가공범위가직사각형이며메인축과정렬되므로, 사이즈변경은가공범위의 6 개의메인뷰에서만적용됩니다. 이

38 다이얼로그로다른시점위치는사용할수없습니다. 물론, 각각의메인뷰에서는 2 개의좌표만을변경할수가 있습니다 : 세번째좌표를변경하기위해서는 6 개의뷰버튼중하나를사용해다른메인뷰를선택해야만합니다. Tab page 'Ambient' (DeskProto 라이트버전에는없습니다 ) DeskProto 는직사각형영역내의툴패스를항상작성합니다만, 대부분의 prototype 는직사각형의도형을가지고 있지않기때문에, 도형에는없는영역이가공됩니다. 이것을 ambient area 라고부릅니다. Equal to bottom level of segment bottom level of segment ( 첫번째의옵션 ) 이기본으로, 절삭되는도형의최소의 Z 높이까지절삭됩니다. 볼형 (Ball nose) 커터의실제 Z 레벨은커터의반경과동일한값 (R) 이이최소의 Z 치보다낮아집니다. 이것에의해 DeskProto 는소재블록으로부터완전하게그가공범위를깎기시작합니다. Equal to top level of segment top level of segment 는두번째옵션으로, 예를들면반전도형등의움푹들어간도형의경우에유용합니다. Custom Cusotm 옵션은, 필요로하는모든값 (Z 레벨 ) 을선택할수가있습니다.

39 Tab page 'Translate' (DeskProto 라이트버전에는없습니다 ) 최종적인 part parameter 로써 DeskProto 는도형에대한 ( 자동 ) translation 을적용할것입니다. 이 translation 은 작업물영점을설정하도록옵션을줍니다. X,Y, 및 Z 에대해분리된옵션이유용합니다. 디폴트 translation 은 X,Y 및 Z 에대해첫번째옵션이적용되는데, 작업물영점을블록의정면좌측상부코너에만듭니다. 이는 CNC 밀링에대해통상적이며매우용이합니다 : 0 위치는이제정면좌측코너에서소재의상부에툴팁이터치하는곳이될것입니다. 따라서, 도형의모든 X 및 Y 위치는정방향 (0 으로부터스타트해서 ) 이되고, Z 위치는모두부방향 ( 마찬가지로 0 으로부터스타트해서 ) 이됩니다. Translation options X, Y: - 모든도형포인트들을 part-geometry 에대해양의 X/Y 값을갖도록하는자동 translation 을적용할수있습니다 : part 의 X- 및 / 혹은 Y-값은 0 에서시작하여올라갑니다. 이옵션이가장편리한데그이유는기계에서원점 (0 위치 ) 설정이쉽기때문입니다. - 모든커터위치들이양의 X/Y 값을갖도록하는자동 translation 을적용할수있습니다. 이옵션은기계가 부 (negative) 의 X & Y 툴패스좌표를다룰수없는경우에만유용합니다. - 세번째옵션은 part 의중심을 0 으로만듭니다 : 작업물 0 점은그리하여 X 와 Y 에대해 part geometry 의 중심에정확하게위치될것입니다. - None 은 translation 이적용되지않음을의미합니다. ( 변환되는 ) CAD-geometry 의원점은기계상의작업물 원점과일치할것입니다.

40 - Custom 은 translation 을임의로정의할수있습니다. 입력값은 CAD 좌표와 workpiece 좌표간의 translation 입니다. Translation options Z: - 모든포인트들이부 (negative) 의 Z- 값을갖는방법으로 ( 변환된 ) geometry 를 translate 할수있습니다. 그리하여, part 의상부가 0 이되고, Z- 값은 0 에서시작하여 - 로내려갑니다. 이옵션이기계상의원점설정이 쉽기때문에가장편리합니다. - 모든포인트들이양 (positive) 의 Z-값을갖는방법으로 ( 변환된 ) geometry 를 translate 할수있습니다. 그리하여, part 의밑바닥이 0 이며, Z-값은 0 에서시작하여양 (positive) 으로올라갑니다. 이옵션의주요장점은작업물원점이서로다른규격의 part 들에대해동일할수있다는점입니다. Ballnose cutter 의경우에있어서커터의팁은여전히 Z=0 아래를이동함을주지하세요! - 세번째옵션은 part 의중심을 0 으로만듭니다 : 작업물 0 점은그리하여 Z 에대해 part geometry 의중심에 정확하게위치될것입니다. - None 은 translation 이적용되지않음을의미합니다. ( 변환되는 ) CAD-geometry 의원점은기계상의작업물 원점과일치할것입니다. - Custom 은 translation 을임의로정의할수있습니다. 입력값은 CAD 좌표와 workpiece 좌표간의 translation 입니다. 회전축가공 (Rotation axis machining) 에대해서는단지 X 와 Z 좌표만이여기에서 translate 되어질수있습니다. Y 좌표값은 translate 될수없는데공구가회전축가공중에는 Y 축상에서움직이지않기때문입니다. 이경우에 있어서또한일부 Z-options 은유용하지않을수있습니다. Edit Operation Parameters DeskProto 에서는가공범위가 1 개혹은그이상의공정 ( 예를들면, 다른커터를사용하는 2 개의오퍼레이션 ) 을 포함할수가있습니다. Operation 은도형을 ( 부분적으로 ) 가공하기위한툴패스입니다. 두가지다른타입의 Operation 이있습니다 : 'normal'(3d) 및 2D. 2D 및 3D operation 들이서로다른파라미터들을가지기때문에,

41 두가지다른 EDIT Operation Parameter 다이얼로그가존재합니다. 다이얼로그는오퍼레이션을정의하는일련의 밀링파라미터들을편집하는데사용됩니다. Part Parameters 와마찬가지로여러탭페이지들이있으며, 좌측탭페이지가가장중요합니다. 파라미터 'Cutter' 및 'Precision' 은가장중요한사용자입력부분입니다. 우측으로갈수록더욱진보된주제를다룬탭페이지입니다. 데스크프로토초보사용자는이들우측탭페이지들을무시해도됩니다. DeskProto 라이트버전은심플하여첫두탭페이지만이이용가능합니다. 좀더다양한옵션을활용하려면 DeskProto 풀버전으로업그레이드할필요가있습니다. 아래의내용은우선모든 3D Operation parameters 를, 그다음으로는 2D Operation parameters 를소개할것입니다. DeskProto 는특정한 operation 에대해서어떤다이얼로그를열것인지를자동으로결정할것입니다. Apply 버튼은어떠한변경의결과를파라미터다이얼로그를닫지않고서도즉각적으로확인할수있도록합니다. Apply 를사용함으로써또한 Geometry Information 다이얼로그에있는값들에즉각적으로영향을줌으로써, 예컨대, 2D contour 들이특정한요구치수에이를때까지스케일을아주쉽게조절할수있습니다. Edit Operation Parameters (3D) Tab page General Name 공정의이름은변경할수가있습니다. 용이하게각각특정의오퍼레이션목적을생각해내기위해서의미가있는 이름을사용해주세요.

42 이름은편의상의것으로써생성되는 NC 프로그램파일에서는사용되지않습니다. Cutter 사용하고싶은툴은다른공정에있어서는다를지도모르는파라미터 (parameter) 중하나입니다. 마우스의왼쪽버튼으로삼각을클릭해, 가공툴리스트로부터커터를선택할수있습니다. 새로운커터를리스트에등록, 기존커터의변경혹은커터에대한정보검색은 Option 메뉴안의 library of cutters 를사용합니다. 계산용으로도정확한툴을선택하는것은중요합니다. 다른툴로기계가공을하면잘못된모델이되어버리겠지요. Precision 여기에서요구하는정밀도를입력할수가있습니다. 두개의파라미터 (parameter) 가있습니다. Distance between the toolpaths( 툴패스간의거리. Stepover 라고도불립니다 ) 및 Stepsize along toolpath( 툴패스방향의스텝간격 ) 입니다. ( 각패스모두큰일련의동작이나스텝, 혹은각각매우작은직선으로서작성됩니다 ) 통상은양쪽모두의거리는동일하게설정됩니다. 보다거리가작을수록보다정확한모델이되지만, 그에비례해보다많은연산및절삭시간이필요하게됩니다. 예 : 만약툴패스간의거리가 1 mm 로설정되고 10.5 mm 의입방체를기계가공하는경우, 입방체가 10 혹은 11 mm 가되어버리므로불가능합니다 (DeskProto 는사실상그것을 11 로합니다 ). 이부정확함은 DeskProto 가사용하는알고리즘의결점이며, 연산속도, 튼튼함, 불완전한 / 올바르지않은도형으로도작업가능함및사용편리성등과같은이점에의해충분히보상됩니다. 사실상, DeskProto 는생산용 tooling 이아닌프로토타입제작용입니다. 사용된정밀도는, 홀수로커터의직경을나누는것으로계산되는값에반올림됩니다. DeskProto 에의해제시된 8 개의미리정해진값은이공식과일치합니다. 물론그어떤것과도일치하지않는경우는매치되는보다 정밀한값을사용자가입력할수도있습니다. 이끝수처리를사용하는이유는, 그계산을위해서 DeskProto 에의해사용된알고리즘에의해생기는 ( 물리적 ) part 가보다정확하게되기때문입니다. 예컨대, 커터의직경 (d) 이 4.0 으로, 1.0 의정밀도를입력하는경우, 그것은 0.8 로라운드될것입니다 (d/5=0.8). 그럼에도불구하고입력한 1.0 의값은프로젝트에서저장되어질것입니다. 따라서, 다음에커터를변경해도정밀도는여전히 1.0 ( 근사 ) 일것입니다. 큰스텝사이즈 (D/1) 에주의 : 그같은큰스텝으로가공하는경우는 DeskProto 는너무많이소재를제거할 것입니다.

43 Speed 두가지다른속도치를입력할수가있습니다 : 모델위로의툴의이동속도를 Feedrate( 여러가지단위가사용됨 *) 라부릅니다. 또, 커팅툴에대한회전속도는스핀들속도 (rpm= 분당회전수 ) 로불립니다. DeskProto 는입력된값이현재선택된기계상에서가능한지어떤지를체크합니다. 어느값이사용하고있는재료에최선인가를스스로결정하지않으면안됩니다 : 소재가더무거울수록혹은, 공구가더작을수록, feedrate 는더낮습니다. 급속이송에대한 feedrate 는기계정의에서설정될수가있습니다. 또한, 공구의직경이작아질수록, 동일한 실제적인절단속도를얻기위해서필요하게되는스핀들속도는보다높아집니다. * 주 : 툴이동속도에대해서, DeskProto 는기계가예상하는단위를나타냅니다. 포스트프로세서정의에서 설정되듯이, 이들은 m/min, mm/sec, inch/sec 등입니다. 사실상 DeskProto 는다른단위로변환하지않고 입력된값을그대로출력합니다. Tab page 'Strategy' (DeskProto 라이트버전에는없습니다 ) 주요 (Main) 가공방법은다이얼로그박스에나타난그림을보고이해가될것입니다. 좌측의각 Main strategy 의 선택에따라우측에상세설정 (detail settings) 부분이나타납니다. Parallel toolpaths 가 default strategy 입니다 : DeskProto 는그리하여일련의평행툴패스를도형상에프로젝트할 것입니다. 프로젝션에앞서툴패스거리는일정합니다. Parallel 에대한 Detail settings 는쉽습니다 : Along X-

44 axis - Y 축에일정한툴패스 ( 따라서 X 축에평행 ), 그리고 along Y-axis - Y 축을따르는툴패스. 이들에대한 두가지시작지점이유용합니다 : 정면 / 이면그리고좌측 / 우측. 두번째 strategy 는 Crosswise 입니다 : 이는두개의공정즉, 하나의공정은 X 에평행으로, 그리고나머지하나는 Y 에평행으로사용하는것과똑같습니다. 그러나이경우에는과다한연산이수행되어긴연산시간을요하게됩니다. 이옵션은제작할모델이매우좋은표면품질을가져야만하는경우에유용합니다 : parallel X 툴패스로부터결과하는계단효과는 parallel Y 툴패스를거침으로써제거될것이며혹은, 그반대로도마찬가지입니다. Crosswise 에대해서는 Detail settings 내용이없습니다. Block strategy 는 X 및 Y 에평행인툴패스를조합한일종의직사각형스파이럴을이룹니다. 이들은아마도가장 효율적인툴패스일것이며, 예컨대황삭에가장적합합니다. Block 에대한 Detail settings 는두가지옵션을 제안합니다 : inside-out 과 outside-in, 명칭과그림만으로충분히이해가갈것입니다. Spiral 은지금까지와는전혀다른 strategy 로써평면뷰에서보면툴패스가완전한스파이럴이며다시 3D geometry 에프로젝트됩니다. 각 XY 툴패스위치에대해서 Z 값은 Z-grid 를사용하여연산됩니다. 스무스한결과를얻기위해, subsampling( 아래참조 ) 을적용함으로써평행툴패스보다는스파이럴툴패스에대해보다정교한 Z-grid 가사용됩니다. Block strategy 와같은두가지 Detail settings 가나타납니다 : inside-out 과 outside-in. 추가적으로 (yes 혹은 no) machine the corners 옵션이있습니다 : 직사각형의세그먼트안쪽영역이지만세그먼트에들어가는최대원의바깥을처리. Waterline machining 은일정한 Z-level ( 선체상의수위선과같은 ) 상에툴패스를생성. 이러한 strategy 를또한 contour machining 혹은 Z-plane machining 이라고부릅니다. 일정한 X 혹은 Y 상의툴패스에비해서는완전히다른연산알고리즘이필요합니다. Detail settings 에있어서는추가적인파라미터가필요합니다 : Waterline distance(z-방향에서의두툴패스간의거리 ). XY 툴패스거리파라미터는수평면이가공되어져야할때사용됩니다. 두번째 waterline parameter 는 Top to bottom(: 최고점에서시작하여내려가는형태 ) 과 Bottom to top( 블록바깥쪽의가장낮은 Z-level 에서시작하여위로향하는형태 ) 간의선택입니다. 최종적인 Detail parameter 로는 Fill horizontal planes 가제안됩니다. 이옵션은약간의설명이필요합니다. Waterline 툴패스는각두툴패스간에고정된 Z-거리를가지는데, ( 거의 ) 수평면에서는두툴패스간에큰거리가있을수있습니다. 이 ( 수평 ) 거리는커터의직경보다더클수도있을것입니다 : 그러한공정만을사용한후에는잔여소재부분들이남게됩니다. Fill horizontal planes 옵션은수평거리가너무큰곳을체크해서 General Tab 상에명시된것과같은거리에서의툴패스로공백을채웁니다. 모든이들중간의툴패스들은동일한 Z-값을가져서, 시각적인계단효과가결과합니다. 이미이전의공정들에서모든소재를제거한상태에서정삭용으로 waterline operation 을사용할때는이옵션을체크하지않아도될것입니다. 이는연산및밀링가공시의많은시간소모를절약합니다. 최종 strategy 인 Contour only 는사실상전체 part 를가공하지않는추가적인 strategy 입니다 : Ambient

45 level 에서의도형의아웃라인 (outer contour) 만이가공됩니다. 이는모델을스무스하게하는여러다른 strategy 를사용한후에사용될수있습니다 (DeskProto 가 X- 혹은 Y-축에평행한툴패스를생성할때, 거의수직인곳에서모델의윤곽은계단효과가나타날수있습니다 ). 다음으로는소재가거의올바른형태의윤곽을갖도록중삭 (Preroughing) 에대해사용합니다. Calculation precision 파라미터설정은경험많은고객용인데, 정상적으로는디폴트값이적합하기때문입니다. Overrule defaults 박스를체크한후에는 Details 버튼을누르게됩니다. 결과로써 Calculation Precision dialog 가나타나며, gridsize 혹은 calculation precision 에대한세부조정을하도록합니다. Subsampling Factor 가높으면높을수록, 툴패스정밀도가더높아지며연산시간이더욱길어집니다. subsampling factor 1 (None 을선택 ) 은툴패스와툴패스를따르는스텝사이즈간의거리에대한설정과동일한그리드사이즈를가진 Z-grid 가결과할것입니다. factor 2 는 X 와 Y 양자에대한 Z-grid resolution 을배가시켜서각그리드셀을 (gridcell) 4 개의작은셀들로분할할것입니다. 디폴트 subsampling factor 는 Parallel, Crosswise 및 Block strategies 에대해서는 1 (None) 이며, Spiral, Waterline 및 Contour only 에대해서는 3 입니다. 후자의 strategy 들로는툴패스가그리드를따르지않으므로, 스무스한툴패스를얻기위해보다정교한그리드를필요로합니다. 이는왜나중의 3 strategies 들에대한툴패스연산이앞의셋보다도더많은시간과메모리를소모하는지에대한이유를설명해줍니다. Tab page 'Roughing'

46 황삭 (Roughing) 은거칠게소재대부분을제거하기위한가공입니다. 따라서, 황삭공정사용후에는정삭공정이 따릅니다. Use 체크박스에체크를하거나안함으로써황상공정을 On 혹은 Off 하게됩니다. Use 체크 박스에체크하면, 3 가지황삭옵션이이용가능하게됩니다 : Skin thickness ( 표면두께 ) 의입력으로보다두꺼운모델이결과합니다 : skin 이모델주위의어디에나더해집니다. 이방식으로, 커터가너무많은소재를깍아낼가능성은줄여집니다 ( 이는대체로황삭은낮은정밀도를사용하므로발생할수도있습니다 ). Skin 을사용함으로써또한정삭과정에서공구가계속적으로소재를제거함으로써정삭후의써피스품질을개선합니다. 두번째의황삭인 Layer height ( 층높이 ) 는최대절삭깊이를설정합니다. 디폴트로는층높이가커터의전체절삭길이와동일합니다. 경우에따라서는, 사용자에의한보다작은층높이설정이바람직합니다. 예를들면, 딱딱한재료를커터의총절삭길이로절삭하는것을원치않을때.. 등입니다. 주 : 커터의절삭길이가 part 의높이보다짧은경우, 첫공정은항상툴패스를층에분할합니다. 이것은자동적으로실행되어변경할수없습니다. 옵션 Protect Vertical Surfaces 는툴패스를따라서큰값의스텝사이즈를가지고황삭할때유용합니다. 스텝 (steps) 이큰경우에는중간에모든도형을못볼수있고소재를너무많이제거할수있습니다. 이는도형에서수직혹은가파른면인경우에발생합니다. 이옵션에체크하면분리된수평및수직성분으로 45 도보다가파른임의의공구움직임을대체할것입니다.

47 Tab page 'Sub-segment' (DeskProto 라이트버전에는없습니다 ) 이탭페이지는 Part parameter 의 Segment 탭페이지와거의같은옵션이표시됩니다 ( 이메뉴얼의앞부분의해당내용참조 ). 약간의차이가있습니다. 여기에서는디폴트옵션이 Use segment of part 입니다. 이부가공범위는, 그주가공범위보다크지는않습니다. 단지하나의다른옵션이있습니다 : Custom 은부가공범위 (sub-segment) 를설정하기위해사용할수있습니다. 예를들면, 일부분에매우상세한모델이있는경우, 추가공정으로서보다작은툴로기계가공할필요가있을 때등에부가공범위는유용합니다. 보다정교하게기계가공하고싶은추가공정의범위를정의하기위해서 부가공범위를사용할수가있습니다. 그러한세부가공공정의대부분의경우, 경계파라미터 (Borders parameter) 를 stay within segment 로변경할 필요성이있는점에주의해주세요. Display Relative values 를사용하면 Segment 바운더리들을위해보여진숫자들을변경합니다 : 하부한계를 0.0 으로설정하고, 상부한계를그에상대적으로설정합니다. 입력을위해여기에나타난숫자만이바뀔뿐, 실제적인툴패스좌표값에는영향을미치지않습니다. Set graphically 버튼은마우스를사용해어떤가공범위도아주쉽게설정할수있도록하는다이알로그박스가 나타납니다. 이메뉴얼의 Part Parameter 페이지의설명을참조해주세요.

48 Tab page 'Borders' (DeskProto 라이트버전에는없습니다 ) 이미설명한것처럼, DeskProto 에서는툴패스가항상직사각형의영역을형성합니다. 통상이영역은도형의최소와최대의 X 및 Y 좌표보다조금크고, 툴은도형을돌아최저 Z 높이까지이동합니다. 이직사각형의네부분영역을 Border 영역이라부르며, 이탭에서 border 영역의크기에영향을미칩니다 (border 영역으로사용된 Z 높이는 Part Parameter 에서 Ambient 파라미터로설정됩니다 ). 또한, 여분의 ambient 영역을추가하기위한부가공범위를사용할수가있는점에주의하세요. 디폴트옵션은 Extra for cutter 로써, 이는커터가모델의주위까지절삭하는데필요한사이즈로 border 영역의 크기를설정합니다. 두번째의옵션 No extra 는커터위치 ( 커터의중심 ) 를정확히부가공범위의안쪽에유지합니다. 이옵션을 사용하면, 부가공범위의외부에도형이있는지어떤지를체크하지않고툴이위치하는재료를절삭합니다. 따라서, 이옵션은부가공범위가그가공범위보다작은경우에는사용을추천하지않습니다! 작은부가공범위에대해서는대부분의경우 Cutter within segment 옵션이최선입니다. 이것을선택하면, 커터 전체는서브세그먼트 (segment) 의내부에서머물겠지요. 이것은계산에포함되지않은영역에는툴이도달하지 않는것을의미합니다. 마지막옵션 Custom 은 border 크기를사용자가정의합니다. 이것들은정방향의값도부방향의값도 가능합니다만, 부 (-) 방향의값에대해서는영역이기계에항상남아있어야하는것이므로한계가있습니다.

49 Tab page 'Movement' (DeskProto 라이트버전에는없습니다 ) Milling direction( 절삭방향 ) 은 prototype 의표면품질에있어중요합니다. 디폴트는 Meander 인데, 이는첫이동은왼쪽에서오른쪽으로, 두번째는오른쪽에서왼쪽으로,.. 이동을 의미합니다. 툴이계속절삭을하므로 Meander 가가장빠른옵션입니다. 그러나모델의표면상에서, 왼쪽에서오른쪽 (L-R) 까지가는동작과그반대방향간의차이가있음을볼수있습니다. 동작이모두같은방향으로움직이는편이표면을보다매끄럽게합니다. 여기에두가지의절삭방향이있습니다 : 왼쪽- 오른쪽및오른쪽-왼쪽. Climb 과 Conventional 은절삭의방향과툴의회전방향 ( 통상시계방향 ) 간의관계를참조합니다. 다이알로그박스의작은그림을참조하세요. climb 또는 conventional 옵션을선택해도실제는계속절삭하는것을보증할수없다는것에주의해주세요. 하부경사면을기계가공하는경우, 툴의뒷부분절삭이가능하므로, 그럼으로써실제의절삭방향이역으로됩니다. Free movement height 는툴이 비절삭(non-cutting) 으로이동하는 Z 높이입니다. 예를들면, 홈포지션으로부터절삭되는최초의위치로이동할때등, 작업물절삭하지않은경우의신속한동작을위해서있습니다. 여기에서입력하는 Z 높이는도형의최상점으로부터의거리 ( 단위 mm 또는인치 ) 입니다. 정 (+) 방향의값을입력해야합니다. 자유이동의높이를부 (-) 방향으로했을경우에는모델이파손될지도모릅니다. Dynamic Feedrate control 은 DeskProto 의고기능옵션입니다. 많은이른바고액의 CAM 소프트웨어패키지 마저도이런종류의기능이없는것이있습니다. 이는필요에따라서 DeskProto 가절삭속도를감속할수가있는

50 것을의미해, 위험지점에서툴이손상되지않도록절삭속도를선택하는것을가능하게합니다. 두가지옵션이있습니다. 양쪽모두최대이송속도의감속율을입력할수가있습니다. 모두가능한경우는, 항상 DeskProto 가중간의이송속도를선택해서그것에의해항상최적의이송속도로동작합니다. 양쪽모두의옵션을조합할수있습니다만만약양쪽모두늦게했을경우는매우동작속도가늦어지는것에주의해주세요. Feedrate for plunge-movements 를사용하면, 커터가하강하는경우의이송속도가감속됩니다. 빠른하강동작은커터를파손할가능성이있으므로 ( 많은커터는드릴가공에문제가있습니다 ), 이것은빠른기계로금속을기계가공하기위해서필요할지도모릅니다. 그것은정상이송속도에대한비율로서표현됩니다. 여기서입력하는비율은정확하게수직으로하향하는동작을위해서사용됩니다. 정확히수직이아닌하향동작에대해서는, 이송속도가비례하여감속됩니다. ( 세부내용은 Help 참조 ) 또한, 커터가많은소재를절삭해야하는경우, 높은칩부하에따른이송속도감소가가능합니다. DeskProto 의평행툴패스어프로치에기인하여, 정상적으로커터는단지두툴패스간거리의두께 (step over) 만의소편을절삭할뿐입니다. 그러나, 경우에따라서는커터는먼곳의재료를인경모두를사용해기계가공하지않으면안되어, 그것은매우높은절삭부하가됩니다. 예를들면, 첫툴패스경우 ( 대부분의경우블록크기가오버됨 ); 또한모델에포켓가공하는경우 ( 공구가이전툴패스보다갑자기낮게들어가는경우 ). 그때팁은절삭부위로부터용이하게나가지못하고가공되는홈에밀어넣어져버리므로절삭부하는그경우한층더높아집니다. 이러한경우에서는이송속도가감속될것인데, 실제의감속은그위치에서의이전툴패스와비교해서얼마나 깊게툴이절삭해야하는지에달려있습니다. 감속은다음의규칙에의해적용되는데, 여기서 D 는커터의 인경 (flute diameter) 이며감속율이입력된퍼센티지입니다 : The column "Example" shows the resulting actual reductions in case a value of 20 % resp 70 깊이차감속비율 Example 60 % 이하의비율에대해 : 0.1*D 까지 100 % 100 % 0.1*D - D Rate + ½ * (Rate) 30 %

51 D - 2D Rate + ¼ * (Rate) 25 % D 이상 Rate 20 % 60 % 이상의비율에대해 : 0.1*D 까지 100 % 100 % 0.1*D - D Rate + 2/3 * (100-Rate) 90 % D - 2D Rate + 1/3 * (100-Rate) 80 % D 이상 Rate 70 % 따라서, 커터가 0.1*D ( 커터직경 D 의 10%) 의여유를가지고이전의툴패스보다더깊게가공하는경우만감속이적용됩니다. 깊이가 0.1*D 와 D 사이의경우는첫감속단계가적용되고, D 와 2D 의사이에서는두번째가, 차이가 2D 이상인경우는전체감속비율이적용됩니다. 화면상에보이는툴패스에서는감속된이송속도의패스가약간다른색으로그려집니다. High chip loads 에대한감속이송속도옵션은모든 strategy 들에다적용되지는않습니다. Tab page 'Advanced' (DeskProto 라이트버전에는없습니다 )

52 Ambient skipping 은 ambient 영역에관한내용입니다. 기본적으로 DeskProto 는항상평행툴패스접근에기인하여완전한직사각형영역 (segment) 을가공합니다. 모델이단지세그먼트의작은부분만을취하는경우에는과잉의움직임과불필요한가공시간을소모할것입니다. 그러한상황에서는 Ambient skipping 옵션을사용함으로써툴패스를최적화할수있습니다. - 디폴트로이옵션은 none (skipping 없음 ) 입니다 : 전체 segment 가가공될것입니다. - Skipping the extra ambient 은모델부터세그먼트경계및뒤까지 ambient level 상에서의모든잉여 수평움직임은스킵될것이라는의미입니다. 공구는여전히모델주위의 ambient level 까지내려갈것입니다. 예를들어, 황삭공정에의해모든에워싼소재가이미제거되었을경우정삭용으로사용할수있을것입니다. - Skipping the total ambient 는모델주위의 ambient level 로의수직상하움직임을스킵한다는의미입니다. 툴패스연산을위해 DeskProto 에서사용된알고리즘은진정한수직서피스 (Vertical surfaces) 를확실히지원하지않습니다. 각공구움직임은수평과수직요소를포함하는데, 수평것은툴패스를따르는스텝사이즈입니다. 따라서, 진정한수직움직임은가능하지않습니다 : 도형에서수직면 (vertical surface) 은모델에서작은각도를가질것입니다. 진정한수직면을갖는모델을필요로하는경우에는이옵션을정밀하게조정함으로써이룰수있을것입니다. DeskProto 로하여금 ' 툴패스라인 (toolpath-line)' 이특정각도이상으로경사진경우에는수직면으로가정하도록합니다. 각도는툴패스에서한움직임의높이와수평거리 (stepsize) 간의비율에의해정의되며, 사용될 height/step ratio 를입력박스에입력하여설정합니다. 모든움직임에대하여 DeskProto 는이비율을체크할것이며, 만약여기서입력한값을초과하면 ( 즉, 만약가파른경사를움직이면 ) DeskProto 는중간움직임을삽입할것입니다 : 움직임은일련으로실행되도록수평및수직요소로분리될것입니다. 결과는모델에서수직면 (vertical surface) 이될것인바, 만약그렇지않으면각이질것입니다. 같은알고리즘이고정된비율 1 로 ( 즉, 45 도이상경사진모든라인에대해 ) Roughing 탭페이지에서도선택될수있습니다. 자유곡면 (free-form surfaces) 에대해서는이기능이필요치않으며, 그경우에는디폴트를선택합니다 : Do not check for vertical surfaces. 모델에수직면들이많을수록이옵션에대한경험이더욱유용할것입니다. Draft angle 로프로토타입을생성할때는주의하세요 : 그경우에이옵션은모든 draft surfaces 를수직으로만들어버리는결과로사용됩니다!

53 Chaining 은 N-sided milling wizard 용옵션입니다. 이위저드는분리된 part 들에대한공정들을하나의큰 툴패스파일로합치는데, 정상적으로는 DeskProto 에서가능하지않습니다. Chaining 은그다음공정을현재 공정의끝에연결한다는의미입니다 Chaining settings 다이얼로그에서는현재다음에어떤공정이연결될지, 어떤커맨드라인이그사이에써져야할지를결정할수있습니다. 그다음공정은 Part 와 Operation 에서선택합니다 : 연결되지않은공정들만이선택가능합니다. 프로젝트에단지하나의공정만이존재하는경우에는 chaining 은물론전혀의미가없습니다. Inbetween command 에대한옵션으로는 None, Angle 및 User defined 가있습니다. Angle 은 N-sided milling wizard 에사용되며, 회전축을편집박스에입력한각도치로회전하는것입니다. User-defined edit box 에서는사용자가필요로하는어떠한기계명령 (machine command) 을입력할수있습니다 : 스트링 (string) 은 NC program 파일내에단지복사됩니다. Collet collision check 은특히수직이거나가파른면을갖는큰모델에아주유용한옵션입니다. 그같은모델이갖는문제는만약수직벽이공구의자유길이보다높으면밀링머신의 collet 이모델을손상시킬것입니다 (DeskProto 는정상적으로는커터의도형에대해서만보상합니다 ). 이옵션에체크한다는것은그러한경우에 DeskProto 가모델로부터공구를이동시킴으로써콜릿이모델과충돌하는것을방지한다는의미입니다. 당연히결과하는모델은커터가닿지못한수직벽의바닥이미가공상태로남기때문에올바르지않을것입니다. 그렇지만, 이잔여부위는나중에다른커터나수작업으로제거가능하므로콜릿이모델상부에손상을입히는것보다는훨씬낳습니다. 콜릿의직경은 Machine parameters 다이얼로그에서정의됩니다. 이옵션을사용할때는모델의모든면상으로전체콜릿이내려가는것이가능하도록경계영역이확대된다는점을기억하세요. 또한, 이옵션의사용은툴패스연산속도를 ( 아주 ) 느리게합니다. Tab page 'Simulation'

54 Simulation 은결과하는 part 가어떻게될지를스크린에보여줍니다. 이는결과써피스매끈정도, part 에손상을입힐수있는잘못된움직임, 커터가도달할수없는잔여부위,.. 등등을체크하는데사용될수있습니다. 이매뉴얼의다음 chapter 에서 Calculate Simulation 명령에대한설명을보실수있습니다. 이다이얼로그에서는시뮬레이션파라미터들을설정할수있는데, 두그룹으로나뉩니다 : Level of Detail 은연산되어질시뮬레이션의정밀도를설정합니다. 시뮬레이션은사실상많은기타의 Desk 연산들에서사용되는것과같은 Z-grid 입니다 : 정밀도수준은사용되는그리드셀들의수를설정합니다. 한셀 (cell) 의크기는시뮬레이션정밀도인데, 항상연산정밀도보다는작습니다. 다섯가지의설정옵션이있습니다 : Lowest - 연산정밀도를 factor 3 높게설정, Low - factor 5, Medium - factor 9, High - factor 13, Highest - factor 17 이 Detail factor 는 X 와 Y 모두에적용됩니다. 따라서, factor 9 는툴패스연산에서그리드셀당, 즉, 9 x 9 = 81 셀이시뮬레이션연산을위해사용될것이라는의미입니다. 이는시뮬레이션연산이특히보다높은 levels of detail 일경우일수록더욱많은시간소모를요한다는것을의미합니다. Compare with Geometry 파라미터들은결과하는 part 와원래의 STL 파일도형간의차이를체크하기위한 가능성을제안합니다. DeskProto 는시뮬레이션과 STL 도형사이의거리를연산할것이며, 이거리가특정공차값 이상일때는시뮬레이션상에색상을적용할것입니다. 디폴트로는이공차는연산정밀도와같습니다. Use Precision as Tolerance 에체크하지않으면아래의두 edit 박스에임의공차를입력할수있습니다. Check if removed too much (RED) 는 DeskProto 가너무많은소재를제거하는경우에보여줍니다. 적색은 view

55 Dialog 의 Subjects 에있는 rendered geometry 를끄는때만볼수있으며, 그렇지않으면도형이적색을 감춥니다. Check if rest material left (GREEN) 는커터가특정위치에도달할수없어서소재가너무적게제거된경우를 나타냅니다. 이는다음과같은여러경우에발생합니다 : - 툴패스거리가너무클때 ( 그리고 ballnose cutter) - 커터가안에맞지않는작은구멍 - 커터의반경으로가공되어질날카로운내부구석 Edit 2D Operation Parameters Tab page General Name 공정의명칭은변경가능 ; 각공정목적을쉽게기억하기위한의미있는명칭을사용하세요. 명칭은사용자 편의용일뿐이며 NC 프로그램파일에서는사용되지않습니다. 2D File 3D 공정에서는툴패스가 load 된 3D 도형을사용하여연산됩니다. 2D Operation 에서는상황이다릅니다 :

56 DeskProto 는커터를 2D drawing 의선들을따라서이동하도록합니다. 옵션 2D File 은사용할도면파일 ( 혹은 플롯파일 ) 을선택하도록합니다. 필요한 2D 파일을선택하기위한파일오픈윈도우를팝업하려면 [ ] 버튼을 누릅니다. Reload 버튼은이파일을필요하다면나중에 reload 하는데사용됩니다. 2D 파일에서 DeskProto 는포인트, 라인, 폴리라인및 arc 를포함하는 DXF 포맷을지원합니다. 모든 2D 에서 : 파일내의임의 Z 좌표는무시됩니다. 현재의 DeskProto 는 arcs 를 polylines 으로변환합니다. 2D 파일내의 포인트는그위치상에구멍을드릴링하게됩니다. Cutter 사용하려는공구는서로다른공정에대해다를수있는파라미터중하나입니다. 우측의작은화살버튼을사용하여절삭공구라이브러리 (cutting tool library) 로부터커터를선택할수있습니다. 새로운커터를라이브러리에등록, 기존커터의변경혹은단지커터정보검색등은 Options 메뉴에있는 'library of cutters' 를사용하여수행될수있습니다. Note: 2D machining 에대해서 DeskProto 는현재커터의반경에대한보상을하지않습니다. 커터는단지 2D 파일에있는 contour 를따를뿐입니다. Machining level 은실제툴패스에대한 Z-좌표입니다. 2D 파일을플로팅할때의펜-다운으로써설명할수있습니다. 입력한 Z-좌표는작업물좌표에, 즉밀링머신상에사용된좌표계에있어야합니다. 2D contour 가 3D 도형에투영될때 (see below) 이 machining level 은그지점에서도형에상대적으로취해진다는점을주지하세요. 그리하여 0.5 mm 값은 3D surface 위에그깊이를가진홈을생성할것입니다. Speed 설정은 3D Operation Parameters 다이얼로그상에서제안된설정과동일합니다 : 거기에서 Feedrate 와 Spindle Speed 에대한설명을참조하세요. Tab page XY Transform

57 2D Operations 에대해서만두가지 Transformations 이나타나는데, 대부분의다른것들은 2D 에대해그다지 중요하지않기때문입니다. Scale XY 는 2D 데이터 (plotfile) 의스케일을조정합니다. Uniform 옵션을체크함으로써단지한방향으로만 스케일을조정할수있습니다. Translate XY 는 2D contours 를 X 및 / 혹은 Y- 축을따라이동하는데사용합니다. Translation 값은 mm 혹은 inches 로주어집니다. 2D contours 를 3D 도형위에올바로이위치시킨다음, Apply 버튼을누릅니다. 2D 파일은작업물좌표즉기계에서사용되는좌표계로불러들인다는데에유의하세요. CAD 좌표로불러들이는것은예컨대 X 축주위로의회전이 2D 데이터에서는허용되지않으므로별의미가없습니다. 이는같은 CAD 시스템으로부터의 3D CAD 데이터와 2D CAD 데이터가 DeskProto 에서자동적으로정렬되지않는다는것을의미합니다!! 올바른정렬을위해, 3D 와 2D 에대해어떠한 scaling 이나기타의 transformation 을사용하지마시고, Part Parameters 의 X and Y translation 설정에서 "None" 을선택합니다. Tab page Z Settings

58 Free movement height 는 3D Operation 에서와같습니다 : 커터가소재를터치하지않고자유롭게이동하는높이를말합니다. 이높이는가공없이커터가한지점에서다른지점으로움직일때사용됩니다 ( 플로터의 penup level). 이는 part 의세그먼트꼭대기위의높이로써설정합니다 (2D operation 은 subsegment 를갖지않으므로 ). 음수 (-) 값이허용은되지만, 작업물좌표에서고정된 Z-값이대신에사용되었지만, 그러나이는 Project option ( 아래내용참조 ) 이적용되는경우에는위험할것입니다. 옵션 Z-levels relative to part geometry (DeskProto Lite 버전에는없음 ) 는사실상 3D part geometry 상에 2D contour 를투영합니다. 이옵션을체크하면, Tab 1 (pen-down level) 에서명시된 Machining level 은더이상표준 Z-level 로통하지않습니다만, 그러나그지점에서의도형의 Z-level 에상대적으로취해집니다. 그래서 1 mm 수준은 3D part 위에그깊이만큼의홈을팝니다. 이옵션은예컨대 3D design 상에로고나텍스트를새길때에이상적입니다 : 2D 플롯데이터는 3D 툴패스로변환될것입니다. 그러한 projected 2D 툴패스를연산하기위하여 DeskProto 는 Z-grid 를만들필요가있습니다. 옵션 Calculation Precision in XY 는이 Z-grid의정밀도 ( 즉, grid-size) 를설정하도록합니다. 입력한값이작으면작을수록, 보다정밀한툴패스가생기며, 보다많은연산시간을소모합니다. Z-grid 는 2D 파일에의해커버되는영역에대해서만연산됩니다. Create Menu

59 이들옵션은모든밀링연산을콘트롤하며, 또한 NC 밀링머신에대한모든필요한정보를포함하는최종 데이터파일 (NC 프로그램파일 ) 을저장합니다. 메뉴아이템 Extra 는 3 개의아이템을포함하는데, 특별한 내용이라서대다수사용자들에게는중요하지않으므로 ' 숨겨 ' 져있습니다. Calculate Toolpaths 이명령을실행하면 DeskProto 는활성화된 part 에대한툴패스를연산하여디스플레이합니다. 툴패스 (Toolpath) 란밀링공정중에절삭공구가이동하는경로입니다. 더자세히말하면, 절삭공구의팁 (tip)(xy 에서는공구중심, Z 에서는공구의가장낮은점 ) 에대한일련의위치입니다. 툴패스의시작은검정색도트로그려집니다. 대개의선들은솔리드라인으로 ( 디폴트는적색 ), 급속이송을나타내는일부는점선으로그려집니다. 이명령으로툴패스가연산된후에는, 툴패스는자동으로화면에서스위치온됩니다 (Subjects 다이얼로그에서 visible 로만듦 ).

60 이옵션은또한버튼바의버튼을누르는것과같습니다. Write NC program 이명령은 Part Parameters 다이얼로그에서선택된기계에대한 NC- 파일을생성하도록합니다. 그래서이파일은 후에밀링머신으로전송됩니다. 이명령은바른위치에저장하도록 Save-as 다이얼로그박스를오픈합니다. 모든공정들이활성뷰에서 visible 된경우는모든툴패스가가능하다면한파일로저장됩니다. 모든공정들이하나의 NC 프로그램파일로연결될수있는가의여부는공구교환에좌우됩니다. 다른공구들이 사용되는경우에는, 자동공구교환이불가능하여, DeskProto 는각각의새로운공구마다새로운파일을 생성합니다. 이들은파일이름에 "#2", "#3",... 식으로자동적으로붙여집니다. 예를들어서, TEST.MIL 인경우두 번째공정은 TEST#2.MIL 이라는파일명으로저장됩니다. 이옵션은또한버튼바의버튼을누르는것과같습니다. Estimate Machining Time 이옵션으로 DeskProto 는 part 를생성하는데소모되는가공시간을대략적으로연산합니다. 실제시간은여러가지 요소에영향을받게되므로이것은대략적이라는점을기억하세요. 이론적으로말해서이연산은매우쉽습니다 : DeskProto 는툴패스길이와이송속도 ( 가공속도 ) 를알므로, 길이를 가공속도로나누면이론적인가공시간이됩니다. 그렇지만실제가공에서는다음예처럼여러문제들에영향을 받습니다 : - 기계콘트롤러가 linear interpolation 연산 ( 모든이동에필요한각축에대한분리된속도연산 ) 에대해얼마나 걸리는가? - 기계는그속도를계속유지하는가, 혹은두움직임간에정지하는가? - 기계가속및감속은얼마나빠른가? ( 특히, 각움직임후의정지혹은저속일때중요함 ) - 컴퓨터에서기계로의전송속도빠르기는? ( 만약 9600 baud 시리얼라인을사용한다면이요인은프로세스를

61 심각하게저속으로할것임 ) - 툴패스는작은움직임으로구성되었나혹은긴직선인가? ( 앞의경우는풀스피드가속거리가너무짧아필요 이송속도도달이어려움 ) 따라서, 결과하는실제가공시간을정확히예측하기는어렵습니다. DeskProto 는이론적인가공시간을기계에따른교정인자 (correction factor) 를곱함으로써실제가공시간을 평가하도록합니다. Correction factor 는 Library of Machines => Machine 다이얼로그에서설정합니다. Calculate Simulation 최종 NC 프로그램파일을기계에서가공했을때의결과를스크린상에서미리보는기능으로결과면의평탄정도, 에러및미가공부위의체크등에유용합니다. 또한, View Dialog 의 Subjects 에서시뮬레이션을스위치온 / 오프할수있습니다.

62 위의 Bottle Toolpath 예를보면 ballnose toolpaths 간에 ( 이랑은 cusp 이라불림 ) 미가공부위가나타납니다. 예제에서시뮬레이션연산은진행바가진행을나타나는중간에 Show Results Now 버튼을누름으로써인터럽트를걸어서커터의진행을볼수있습니다. DeskProto 시뮬레이션은원래의도형과시뮬레이션을비교하여임의의다른칼라로표시하는데, 미가공부위는녹색, 과절삭부위는적색으로표시됩니다. Operation parameters => Simulation 에서이들칼라의사용여부선택및공차 (tolerance) 를지정하게됩니다. 위그림에서는 bottle 의목 (cap 바로아래 ) 에서작은내경에대해커터가너무두껍다는것을볼수있습니다. 그위치에서미가공부위가녹색으로나타납니다. 적색은 Subjects 다이얼로그에서도형을스위치오프 (off) 한경우에만보인다는것을기억하세요. [ 그림에서 green - 미가공소재부위, yellow - 시뮬레이션, Blue - geometry] Calculate Z-grids 이명령을실행하면 DeskProto 는활성화 part 에대한 Z-Grid 를연산하여디스플레이할것입니다. Z-grid 는 Geometry 와 Toolpath 간의중간단계입니다 ( 따라서, Calculate Toolpath 명령을실행하면이미실행이 안되어있다면자동으로연산합니다 ).

63 Z-grid 는툴패스를따르는거리및스텝에대해입력한파라미터에의해서정의됩니다. 이두값은 XY-plane에사각메쉬 (grid) 를생성하는데사용됩니다. Z-grid 를연산할때, 각그리드요소들에대해 ( 각 XY-위치에대해 ) 도형에서최대 Z-값이연산됩니다. 결과하는그리드는 3D 바그래프의형태로표현되는데, 각 XY-위치에서커터에대해필요한 Z-높이를결정하는데사용됩니다. 위그림은 rendered Z-grid ("Subjects in View" 다이얼로그를사용하여디스플레이됨 ) 를보여주는데, 그리드구조를명확히볼수있습니다. 사실상실제로가공될 part 의시뮬레이션입니다. 계단효과가심하게나타나는것은실제모델에서는커터의크기로인해부분적으로스무스하게될것입니다 ( 샤프한내부코너를생성하지못하므로 ). Calculate All Toolpaths 이옵션으로모든 part 들에대한툴패스를생성합니다. Where the other commands in the Create menu 의다른 명령으로는현재 part 에대해서만생성하지만, 이명령은현재의프로젝트상의모든 part 들에영향을줍니다. 각 part 의 visible operation 들만이연산된다는것을기억하세요. Send NC Program to Machine 일부 CNC 밀링머신용으로이옵션을사용하여 NC 프로그램을 DeskProto 로부터직접기계로전송할수

64 있습니다. 대개의기계들은이를지원하지않으며, 대개는 DNC 전용의혹은다른컴퓨터에연결되어있을 것입니다. 굳이이를사용하겠다면 DeskProto Preferences 에서출력포트 (LPT1...COM1...) 를설정한후에사용할 수있을것입니다. ( 단지해당포트로전송만해주게됨 ) Options menu Options 메뉴는 DeskProto 의구성을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는이옵션을필요로하지않지만, 원하는특별한 목적이있다면사용합니다. 아마도기본커터들이다양하지않으므로새로운커터정의에주로필요할것입니다. Library of Machines 생성될모든 NC 프로그램에대해기계가공할 NC 밀링머신을사전에정의할필요가있습니다. 사전에정의된많은기계들이이미 DeskProto 내에포함되어져있습니다. 따라서, 대개는 Part parameters 정의시에기존의기계중하나를선택하기만하면됩니다. 그러나, 특수한기계를가지고있는경우에는 Machine library 에서기존기계정의를편집혹은직접정의사용하면됩니다..

65 이옵션을선택하면경고메시지가나오는데숙련된사용자용이라는의도입니다. 기계정의를시작하기에앞서, 해당기계에대한 postprocessor 가이미있어야만합니다. 만일없다면, Library of Postprocessors ( 이다음부분참조 ) 기능으로먼저생성해둬야합니다. Add, Copy 혹은 Edit 을누른다음에는다음과같은다이얼로그스크린이나타날것입니다.

66 새로운기계파일은확장자가.MCH 로되어데스크프로토가설치된 Drivers 디렉토리에저장됩니다. 이기계용으로선택한 Postprocessor 가실제적인 NC 프로그램을작성하는데사용될것입니다. 특별히어려운내용이없으므로별도설명이필요없이해당입력박스항목을작성하시면됩니다. Rotation axis 는회전축가공이가능한장비인경우체크하며, Center level 이란실제회전축중심선과 머신테이블사이의거리입니다. 어떤기계는한방향으로만회전을허용하는데, 이경우에는 A-values may exceed 360 degrees 를체크하면됩니다. ( 예를들면, 100 회전이라면 A = 도 ) Number of tools 는자동툴체인저가있는기계에만유용합니다. Library of Postprocessors

67 DeskProto 에서생성하는모든 NC 프로그램은 postprocessor 를사용하여작성됩니다. 이는기계마다틀리며 사용하는 NC 밀링머신에서요구하는정확한포맷을사용합니다. DeskProto 는사용자가직접자신의 postprocessor 를작성할수있게되어있습니다. CNC 작업자들은이를 'Configurable Postprocessor' 라부릅니다. 이하부터는한글번역생략! After a warning message that this option is meant for advanced users only, the dialog shown above will pop up. Here you can choose the postprocessor you want to Edit or Copy, and also Add and Delete a postprocessor. Note: as many parameters must be entered for a postprocessor definition, we recommend not to use Add to create a new postprocessor, but to Copy one that resembles the new one, and then Edit any changes needed. In most cases the postprocessor ISO plain G-codes is a good one to use as a start. Make sure to save it using a proper new name. The following dialog screen will be shown, containing Tab pages with all parameters to define a postprocessor. Seven tab pages are present: General, Start/End, Movement, Rapid, Feedrate, Spindle speed and Tool Change.

68 The Name is the name that will appear in any DeskProto dialog for selecting a postprocessor. It needs not be the same as the filename: use a name that clearly indicates which postprocessor you mean. Each postprocessor must have a unique name. The Filename will be used to store the postprocessor definition, using the file extension.ppr. When editing an existing postprocessor you can no longer change the Filename. You can also add and remove postprocessors by adding and removing PPR files to/from the DeskProto Drivers directory as set in the Preferences. When the output file needs Line-numbering, switch on the 'use' button in the line numbering group. There you can also define at which line in the file the numbering should start ('start line'), with which commands the numbers should 'start' and 'end', the 'start value' and the 'increment'. In NC Program File, setting a Maximum size is needed for some older types of milling machines, like for instance a Deckel Dialog 4. These machines need to completely read the NC file before they can start, while at the same time they have a very limited internal memory (say 256 Kb). For such a machine the NC program file has to be split up into parts no larger than 200 Kb or so. The Extension will be used for every NC program file that will be created using this postprocessor. It does not influence the contents of the file, just the file s name. The values you enter at the New line decimal values group will be put behind every line of the output file. Standard are the ASCII values 13 and 10 for 'Carriage Return' and 'Line Feed'. Do not change unless you know what you do!

69 The Decimal Character will be used for any real number in the NC program files written. For instance the X- coordinate value 3½ will be output as either 3.50 or 3,50 The next tab page is called Start/End, and contains two editing windows called Start commands and End commands. Here you can enter the lines that every NC-program must start with, and the lines it must end with. This may include things like turning on the spindle motor, setting the units to metric or imperial, and other global functions. Please look at a postprocessor that exists already for an example. Also looking in an existing NC program file that works OK on your machine is helpful here. The Tab page Movement determines the format of all movement commands in your NC program, which will be % of its contents. Each movement is built by a Start command, some Coordinates and an End command. To see their effect: just look at the Example line to see what will happen. The Start command determines which motion type is called for, the Coordinates where to. Most machines do not require an End command. The option only for first movement makes the Movement command global: after being given once it stays valid until a different command is given. As a result the Start command will not be repeated every line. Each of the Coordinate values for X, Y, Z (and A) may be configured separately: The Start command and End command per coordinate determine if the coordinate is for X, Y, Z or A. Positions gives the minimum number of character positions to be used. So if units is set to 7 and the output is two spaces will be added, making the result in this example 'X 3.000' Decimals gives the number of units to be written behind the decimal point (or comma), so this affects the precision of the output. The output of DeskProto is either in mm or inches (whichever you configured). When your output should be in any other unit (like 1/100 mm) you can change the Factor for the X, Y, Z coordinates. Write only if changed means that coordinate values are only written in case changed. So the command "G1 Y20.0" means that the values for X and Z will remain the same for this movement. Also sign positive values adds a "+" in front of every positive coordinate. Using the Order combo box you change the order of the X, Y, Z and A coordinates in the output. Skip trailing zeros makes the file s size smaller, by removing any insignificant zero in a coordinate value. For instance becomes 3.4 and becomes 3. Again also see the example line. In the Units group you can choose between mm and inches for the coordinate values to be converted to. Make sure that your machine uses the same units: for some machines you need to explicitly give the command G 70 (inches) or G71 (mm). You can do so at the "Start commands' of the Start/End tab page. Do also make sure that you set the DeskProto preferences to the correct Units. The angle units are only used for rotation axis machining, so do not apply if your machine does not have a rotation axis.

70 On Tab page Rapid you can select a Rapid Movement method. Rapid movements can be achieved either by using a special Rapid command, or by first setting the feedrate to maximum and then using the normal Movement command. The option 'only for first movement' makes the Rapid command global: after being given once it stays valid until a different command is given. On Tab page Feedrate you can define how to format the feedrate command. Feedrate commands will only be output if the option Use is switched on. The option Write only if changed will be on for most machines: if not the feedrate will be output on every movement line. Again use the fields Start command, End command etc for the actual command (see their explanation at the movement tab above). Look at the Example line to see what will happen. Three Methods are possible to output the command, placing the Feedrate command either before or after the Movement command, or on a separate line of its own. The Units defined here are used to show the correct units in any Feedrate input dialog screen. They are not used for any conversion: the value that is entered for feedrate will just be copied into the NC program file. These units are also shown in the Machine definition dialog screen. In the Spindle speed tab page you define how the spindle speed is set. The fields to be filled in are almost the same as in the Feedrate dialog, so please see the Feedrate instructions for an explanation. Finally, the Toolchange tab page. By default, DeskProto will create one NC program file for one part. However, for every operation a different cutter can be used, so in case you are using different cutters in one part (which would mean in one NC program) you have to define what should happen at a tool change. Just choose one of the three options. Use change-command in NC program can be used in case the milling machine is equipped with an automatic toolchange. You must define the toolchange command using the fields start and end. This command will use the tool number (that can be set in the cutter configuration dialog). If needed you can use two or three lines, for instance one to define the cutter and one to perform the actual tool change. Each line may or may nor contain the tool number. In case more lines are needed you will have to define a machine macro to call from DeskProto. As this is completely machine dependant it cannot be explained here. Use pause-command in NC program lets you change the cutter manually, however within the same NC program. The Pause command has to stop the machine for this purpose. You must define the pause command in the pause field. For most machines such command is not available though. Use new NC program will cause a new NC program to be started. If your machine does not support a tool change or if you do not know, it's best to choose new NC program file. After ending the first file you can then change the cutter, correct the zero position for the length of the new cutter, and start the second NC program file. Library of Cutters

71 For every NC program to be created (more accurately for every operation) you will need to select a cutterdefinition. Obviously the cutter that you select for DeskProto s calculations must be available for the actual milling process. A number of predefined cutter-definitions have been included with DeskProto. This is the Library of cutters, which has been copied to your computer during the automatic installation procedure of DeskProto. In most cases you can just select one of the existing cutters when editing the operation-parameters. However in case you need a special cutter you can change an existing cutter or define your own with this function 'Cutter Library'. After a warning message that this option is meant for advanced users only, the dialog shown above will pop up. Here you can choose the cutting tool you want to Edit or Copy, and also Add and Delete cutters. After pressing Add, Copy or Edit, the following dialog screen will be shown, containing all parameters to define a cutter in DeskProto.

72 The Name is the name that will appear in any DeskProto dialog for selecting a cutter. It needs not be the same as the filename: use a name that clearly indicates which cutter you mean. Do show whether you mean radius or diameter for any number in this Name (you will forget if 'Ball6' means R6 or D6). Each cutter must have a unique name. The Filename will be used to store the cutter definition, using the file extension.ctr. When editing an existing cutter you can no longer change the Filename. You can also add and remove cutters by adding and removing CTR files to/from the DeskProto Drivers directory as set in the Preferences. DeskProto offers six Types of cutter, that are variants of three basic types: flat (square cutter), conic (sharp point), and ball (ballnose cutter). Both conic and ball can be given a flat tool-tip, conic can be given a ballnose tooltip as well. For each type you can also check the option Multiple diameter, to define a tool of which the shaft is thicker than the actual cutting part (the flute). Just look at the drawing in the Preview for a graphical explanation. The following Dimensions of the cutter must be specified here (not all dimensions are available for most cutter types): The Free length is the length of the part of the tool below the collet. So this is not the total length of the cutter. The free length is not constant, as it depends on how far you insert the cutter in the collet. The Flute length is only available for multiple diameter tools, as it is the length of the part at flute diameter (the smallest

73 diameter). The Cutting length is the length of that part of the tool that actually cuts: it will be used to calculate layers as the tool may not go deeper than this value in a single pass. In case you do not use Roughing you can use this value to set the maximum depth of cut. The meaning of Shaft diameter will be clear. It is only available for multiple diameter tools, as otherwise it is the same as the flute diameter. The Flute diameter is the nominal diameter of the cutter, used for the calculations (do not confuse with Radius). The Tip diameter is the diameter of the flat tip for cutter types with a flat tip, and the diameter of the ballnose tip for Ball/Conic cutters. So for instance a Ball/Flat cutter with diameter 6 and tip 4 will have a radius 1 left (this type of cutter sometimes is called bull nose). The Angle is for conic cutters only: it is the angle between the cutting edge and the center-line of the tool (so the grinding angle, not the included angle ). In case a parameter is not yet clear, just try and look what happens in the Preview. You can also use this parameter to define special tapered cutters having a draft angle of say 3 degrees. The Preview shows you the currently defined cutter-definition in a drawing, which is a very convenient help when setting the parameters in this dialog box. A preview can of course only be drawn when correct dimensions have been entered first. The dashed horizontal line shows the cutting length, the two horizontal lines at top indicate the collet to show the free length. The Number in machine will be used only in case of an automatic toolchanger, to indicate the position of the tool to be used. The Maximum spindle speed can be set in case this cutter may not be used at higher speeds: DeskProto will then forbid higher spindle speeds for this cutter. This maximum concerns the rotation speeds, in rpm (revolutions per minute). Default Project Parameters After choosing this option, first you will be warned that whatever you change here will influence all new projects that you create later. The dialog that then pops up is equal to the Edit Project Parameters dialog, it will thus not be explained here. The difference is that this function adjusts the default settings, that will be used for every new Project. The functionality offered in this dialog is very limited: it is not possible to define a default geometry, nor more than one part. Only the options Flip normals and Skip backfaces are allowed, which are very useful as default in

74 case your CAD system always produces incorrect STL files. The DeskProto default is Flip Normals off and Skip Backfaces on. Default Part Parameters After choosing this option, first you will be warned that whatever you change here will influence all new parts that you create later. The dialog that then pops up is equal to the Edit Part Parameters dialog, it will thus not be explained here. The difference is that this function adjusts the default settings, that will be used for every new Part. This is the option to use for instance in case you want a specific milling machine automatically selected, want to use more than one operation for all your parts, have a machine that needs a specific translation method, etc, etc. These default parameters will be stored in the Windows registry, and will be different for every user. As it is possible to completely mess up these settings, making it very hard to use DeskProto, an extra button is supplied here to restore the factory default settings for all parameters. After using this button you will have to again choose your machine as the default machine. Default Operation Parameters (3D) After choosing this option, first you will be warned that whatever you change here will influence all new operations that you create later. The dialog that then pops up is equal to the Edit Operation Parameters dialog, it will thus not be explained here. The difference is that this function adjusts the default settings, that will be used for every new Operation. This is the option to use for instance in case you want a specific cutter automatically selected, need a specific feedrate or spindle speed, etc, etc. These default parameters will be stored in the Windows registry, and will be different for every user. As it is possible to completely mess up these settings, making it very hard to use DeskProto, an extra button is supplied here to restore the factory default settings for all parameters. Default 2D Operation Parameters After choosing this option, first you will be warned that whatever you change here will influence all new 2D operations that you create later. The dialog that then pops up is equal to the Edit 2D Operation Parameters dialog, it will thus not be explained here. The difference is that this function adjusts the default settings, that will be used for every new 2D Operation. This is the option to use for instance in case you want a specific cutter automatically selected, need a specific feedrate or spindle speed, etc, etc. It is not possible to set a default 2D

75 file. These default parameters will be stored in the Windows registry, and will be different for every user. As it is possible to completely mess up these settings, making it very hard to use DeskProto, an extra button is supplied here to restore the factory default settings for all parameters. Default View After choosing this option, first you will be warned that whatever you change here will influence the view for all new parts that you create later. The default view is also invoked when applying the command/button 'Use default view'. To edit the parameters of the default view a special dialog is used, as the dialogs to change the Subjects and the Viewpoint contain parameters that are not suitable as default parameters. You can choose any number of subjects to be shown in the default view, except the subjects that have to be calculated first. You can only set rotation values for the default view: pan will always be 0 and zoom 100 %. After changing the default rotation you can restore the original DeskProto defaults by pressing the appropriate button. Finally: instead of typing three values for X, Y and Z rotation, you can manually adjust the rotation in your current view until you like it, and then copy the settings, again by pressing the appropriate button. Preferences Four tab pages are available, offering the following preferences:

76 The File-locations listed here are the default directories where DeskProto writes and looks for the specified file types. These directories can be customized in this dialog by clicking at the appropriate field and then typing the new directory s complete path-specification(i.e.: C: DeskProto ), or by using the Browse button. Data is the location where DeskProto will initiate the Load and Save dialog boxes. The Data directory is the only one having the extra option Remember last used directory, making DeskProto remember which directory you were working in the last time you used DeskProto. Drivers is the location from which DeskProto will load the drivers (machines, postprocessors and cutters) while starting up the application. Any valid new files that you copy to this directory will be automatically available after starting DeskProto. Changing this location removes all drivers from the library (!!) and loads drivers from the new location (if available). Because the open project uses drivers from that library, the open project will be closed before removing the library. A new empty project will be created after the new library has been loaded or created at the new location. Temp is the location where DeskProto stores temporary files which will be removed again when closing DeskProto. Using the Measurement unit you can choose between metric (mm) and imperial (inches) for your DeskProto configuration. As the STL files that you use do not state the units used, DeskProto has to assume that they are in the same unit as the one you define here. Note: also check your milling machine s documentation to see which units are needed for the machine. Some machines expect NC files in mm, some will expect files to be in inches. Make sure to configure your postprocessor to use the correct units. DeskProto will then automatically perform the unit conversion in case this is needed. Other Available languages than English are only present in case you have copied the appropriate files for a certain language to the Lang subdirectory of the DeskProto installation directory (for instance C: Program Files DeskProto 3.0 Lang) For each language at least the following two files are needed (containing the translated Resources for Deskproto.exe and Dpkernel.dll): Resourceexename.dll and Resourcekernelname.dll in which name stands for the language, for instance german. In addition, translated Help files are needed. Do contact your local dealer to see if a translated version for your language is available.

77 The tab page Colors makes it possible to customize all colors used on the DeskProto screen: just use the [...] button to change any color shown. As you can see different operations can be assigned different colors. In case of many operations: the color for operation No. 1 will also be used for No. 6, 11, 16 etc etc. In case you have made a giant mess of your color settings you can easily restore the original DeskProto Defaults by pressing the appropriate button. Checking the option Use fog applies fog to all drawings using lines. This technique, also called 'depth cueing', improves the perception of depth on your two-dimensional screen by making lines more vague as the distance is larger (as if obscured by a light fog). While this does improve readability, in some cases you need to switch it off, for instance when printing to a printer incapable of gray values. Note that some graphics cards do not support fog, in that case switching it off might improve the drawing speed.

78 The tab pag NC output relates to the command Send NC program to machine in the Create menu. Here you can make this command available or not, and determine which process has to be started after giving the command. The combo box NC output includes three kinds of options: a hardware output port, an external program or None. -In case you configure None, the command Send NC-program To Machine will not be available (greyed out). -Selecting a Port (either serial COM.. or parallel LPT..) means that the NC-program will be sent to that port after the command is given. This can be for example LPT1 or COM2. In case of a COM-port don t forget to configure this port according to the specifications of the milling machine (via Windows Start menu - Settings - Control Panel - Ports). This means setting values like Baud Rate, Data Bits, Parity, Stop Bits & Flow Control. -After selecting the option External program, you have to next indicate which program has to be used. In the External program field you can browse to any program file (EXE or COM) on your computer. After the command Send NC Program to machine, DeskProto will start this program, with the name of the NC-program file to be used as a command line parameter. The idea is to configure the control software of your CNC milling machine here. However in fact you can select any program, also for instance a milling simulation software, or (for the diehards) a plain text editor like WordPad to change the NC-program that DeskProto has just created.

79 The tab page Wizard contains a preference that you can set for the Two Sided Milling Wizard: the size of the material block. Two options are available: -Floating size. The block size needed of course depends on the size of the part that you want to create. DeskProto offers a flexible solution here, called Floating size: around the part (including support blocks) a frame is added of a certain thickness. In the edit boxes for X and Y you can enter which frame thickness to use. -Fixed size is useful in case all your parts have almost the same size: you then can use standard blocks of a certain size, to be defined in the X and Y edit box. Only the X and Y block size can be set here, the Z dimension is set in the wizard.

80 Finally there is the Advanced tab page, showing one option only. Dynamic drawing is the drawing that is done while the left mouse button is pressed inside the view window or while using the thumb-wheels. This means the continuous redrawing done while moving the geometry and other subjects with the mouse. Choosing the option Draw limited number of entities and decreasing the number shown will increase the speed with which you can move the geometry and other subjects (the term entities used here stands for points, lines and facets). If more subjects are drawn the maximum number that you enter is split up over all visible subjects. If you set the number of entities to zero only the bounding box of the geometry will be displayed during dynamic drawing. The optimal number of entities depends on the capabilities of your graphics card: an OpenGL card featuring hardware rotation etc. can handle a large number of entities at high speed. For a simple graphics card the number must be set lower to achieve real-time results. Note: The DeskProto Preferences are stored in the Windows Registry. Each user has an individual set of personalized DeskProto preferences stored there. Help menu

81 The option Help Topics opens the DeskProto on-line help system at the contents-page: see the explanation below. Quick Start will be useful for new users, giving a short overview on 'how to start without reading the manual'. About DeskProto shows the copyright, the version number and the Build Date of your DeskProto program. DeskProto Lite shows two more options in the help menu: Using the command Register you can convert your time-limited trial version of DeskProto Lite to a (paid) full version. This can be done at any time, during or after the trial period, by entering a valid combination of Name and Registration code in this dialog. A Registration code can be obtained using the order form that pops up at the button Order form. To register please fill out this form, print it and fax it to Delft Spline Systems (fax number is printed on the form). You will receive your unlocking code as soon as possible. Do note that this code belongs to the Name that you entered in the Order form: both the Name and the Code have to be entered exactly as given, including case (upper or lower), spaces, punctuation and the like. Make sure to carefully store the Name and Code supplied, as you will need it again should you upgrade your computer. After having registered, the registration dialog is no longer needed, and will be replaced by a Registration Information dialog. The command Upgrade gives information about the many useful options that the full version of DeskProto offers compared to DeskProto Lite, and makes you an almost irresistible offer to upgrade to this full version at an attractive price.

82 The Contents page of DeskProto Help, shown above, offers an overview of all available Help topics, organized in 'books'. Double-click on a book to open it, and double-click on one of the items shown to see the appropriate Help pages. In addition to the 'Contents' tab page, two more tabs are available: the Index page can be used to find help on a specific subject, and the Find page to locate any word or phrase in the Help system. While reading the Help text, additional related information can easily be when moved over an active item. The DeskProto Help program also contains many active pictures (buttons for example), that can be clicked upon to get more information. The online Help system that has been installed with DeskProto can be started as shown above. In addition some other methods to open Help are available as well: You can of course press the Help button in the DeskProto button bar to open the system at its contents page. The button for 'context sensitive Help' in the DeskProto button bar can be used to open Help about a specific topic.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ARM JTAG (wiggler 호환 ) 사용방법 ( IAR EWARM 에서 ARM-JTAG 로 Debugging 하기 ) Test Board : AT91SAM7S256 IAR EWARM : Kickstart for ARM ARM-JTAG : ver 1.0 ( 씨링크테크 ) 1. IAR EWARM (Kickstart for ARM) 설치 2. Macraigor

More information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매뉴얼 BORISOFT www.borisoft.co.kr park.ji@borisoft.co.kr HP : 00-370-077 Chapter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3 2 Chapter tiawplot ac 사용하기.tiawPlot ac 소개 2.tiawPlot ac 실행하기 3. 도면파일등록및삭제 4. 출력장치설정 5. 출력옵션설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IDIS Mobile ios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IDIS Mobile Android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양 및 버전에 따라 일부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CD-RW_Advanced.PDF

CD-RW_Advanced.PDF HP CD-Writer Program User Guide - - Ver. 2.0 HP CD-RW Adaptec Easy CD Creator Copier, Direct CD. HP CD-RW,. Easy CD Creator 3.5C, Direct CD 3.0., HP. HP CD-RW TEAM ( 02-3270-0803 ) < > 1. CD...3 CD...5

More information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Version 1.0.0.1 Active Directory 배포가이드 I Endpoint Protector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목차 1. 소개...1 2. WMI 필터생성... 2 3. EPP 배포 GPO 생성... 9 4. 각각의 GPO 에해당하는 WMI 연결... 12 5.OU 에 GPO 연결... 14 6. 중요공지사항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개발환경구조및설치순서 JDK 설치 Eclipse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ADT(Androd Development Tools) 설치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Hello Android! 2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SAM4S Printer Driver Installer 달리명시하지않은한, 인쇄또는복사된문서는통제하지않는문서임 목 차 1. 1. WINDOWS DRIVER INSTALLER 설치 설치...... 2 2. 프린터추가...... 5 3. 프린터제거...... 19 4. 프린터추가 / 제거선택...... 21 5. 프로그램추가 / 제거...... 21 SHC- 11-0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CS v4 사용자안내서 CCSv4 사용자용예제따라하기안내 0. CCS v4.x 사용자 - 준비사항 예제에사용된 CCS 버전은 V4..3 버전이며, CCS 버전에따라메뉴화면이조금다를수있습니다. 예제실습전준비하기 처음시작하기예제모음집 CD 를 PC 의 CD-ROM 드라이브에삽입합니다. 아래안내에따라, 예제소스와헤더파일들을 PC 에설치합니다. CD 드라이브 \SW\TIDCS\TIDCS_DSP80x.exe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 여기에입력 ] Office 365 사용자가이드 OFFICE 365 모바일설정 목차 1. 모바일에메일계정추가하기... 2 2. Lync 2013 App 설치하기... 7 3. Office Mobile App 설치하기... 10 4. Office for ipad 설치하기... 16-1 - 모바일기기에 Office 365 를설정해보세요. 모바일기기에 Office

More information

Orcad Capture 9.x

Orcad Capture 9.x OrCAD Capture Workbook (Ver 10.xx) 0 Capture 1 2 3 Capture for window 4.opj ( OrCAD Project file) Design file Programe link file..dsn (OrCAD Design file) Design file..olb (OrCAD Library file) file..upd

More information

BY-FDP-4-70.hwp

BY-FDP-4-70.hwp RS-232, RS485 FND Display Module BY-FDP-4-70-XX (Rev 1.0) - 1 - 1. 개요. 본 Display Module은 RS-232, RS-485 겸용입니다. Power : DC24V, DC12V( 주문사양). Max Current : 0.6A 숫자크기 : 58mm(FND Size : 70x47mm 4 개) RS-23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B _00_Ko_p1-p51.indd

B _00_Ko_p1-p51.indd KOS-V000 B64-797-00/00 (MV) KOS-V000 설명서를 보는 방법 이 설명서에서는 삽입된 그림을 통해 작동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설명서에 나타낸 화면과 패널은 작동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데 이용되는 예입니다. 따라서 실제 화면이나 패널과 다르거나 일부 디 스플레이 패턴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찾기 모드 방송국 선택 설정. TUNER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Chapter 1

Chapter 1 3 Oracle 설치 Objectives Download Oracle 11g Release 2 Install Oracle 11g Release 2 Download Oracle SQL Developer 4.0.3 Install Oracle SQL Developer 4.0.3 Create a database connection 2 Download Oracle 11g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MAX+plus II Getting Started - 무작정따라하기

MAX+plus II Getting Started - 무작정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기 2001 10 4 / Version 20-2 0 MAX+plus II Digital, Schematic Capture MAX+plus II, IC, CPLD FPGA (Logic) ALTERA PLD FLEX10K Series EPF10K10QC208-4 MAX+plus II Project, Schematic, Design Compilation,

More information

NTD36HD Manual

NTD36HD Manual Upnp 사용 D7 은 UPNP 를지원하여 D7 의네크워크에연결된 UPNP 기기에별다른설정없이연결하여, 유무선으로네트워크상의연결된 UPNP 기기의콘텐츠를재생할수있습니다. TV 화면의 브라우저, UPNP 를선택하면연결가능한 UPNP 기기가표시됩니다. 주의 - UPNP 기능사용시연결된 UPNP 기기의성능에따라서재생되지않는콘텐츠가있을수있습니다. NFS 사용 D7

More information

NX1000_Ver1.1

NX1000_Ver1.1 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More information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1 of 6 Learn Korean Ep. 13: Whether (or not) and If Let s go over how to say Whether and If. An example in English would be I don t know whether he ll be there, or I don t know if he ll be there.

More information

기존에 Windchill Program 이 설치된 Home Directory 를 선택해준다. 프로그램설치후설치내역을확인해보면 Adobe Acrobat 6.0 Support 내역을확인할수 있다.

기존에 Windchill Program 이 설치된 Home Directory 를 선택해준다. 프로그램설치후설치내역을확인해보면 Adobe Acrobat 6.0 Support 내역을확인할수 있다. PDMLink 에등록된 Office 문서들의 PDF 문서변환기능및 Viewer 기능을알아보자 PDM Link에서지원하는 [Product View Document Support] 기능은 Windows-Base 기반의 Microsoft Office 문서들을 PDMLink용 Viewer인 Product View를통한읽기가가능한 PDF Format 으로변환하는기능이다.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주의사항... 5 2.2 설치 권고 사양... 5 2.3 프로그램 설치... 6 2.4 하드웨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주의사항... 5 2.2 설치 권고 사양... 5 2.3 프로그램 설치... 6 2.4 하드웨 최종 수정일: 2010.01.15 inexio 적외선 터치스크린 사용 설명서 [Notes] 본 매뉴얼의 정보는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사용된 이미지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1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U.Tu System Application DW Service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U.Tu System Application DW Service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언어 변환 1.4. 기대 효과 4.4. 프로그램 Restructuring 4.5. 소스 모듈 관리 2. SeeMAGMA 적용 전략 2.1. SeeMAGMA

More information

제 2 장 기본 사용법

제 2 장  기본 사용법 LS Studio 1. 시작하기 1.1 특징 XG5000 에서는 XP-Builder, DriveView7 등의소프트웨어와의통합된개발환경을제공합니다. 통합된 개발환경에서는모든프로젝트파일을 XG5000 에서통합관리합니다. XP-Builder 통합프로젝트를사용함으로써 PLC 에서사용할변수목록을 CSV 파일로내보내기또는불러오기하는번거로움없이바로사용할수있습니다. 또한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erilog: Finite State Machines CSED311 Lab03 Joonsung Kim, joonsung90@postech.ac.kr Finite State Machines Digital system design 시간에배운것과같습니다. Moore / Mealy machines Verilog 를이용해서어떻게구현할까? 2 Finite Sta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https://www.kisarbl.or.kr)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Ⅰ. 개요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는메일서버를운영하는누구나손쉽게효과적으로스팸수신을차단하는데이용할수있도록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 온라인/오프라인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 온라인/오프라인 2018/11/10 12:06 1/2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온라인 / 오프라인 목차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온라인 / 오프라인... 1 일반테이블스페이스 (TABLESPACE)... 1 일반테이블스페이스생성하기... 1 테이블스페이스조회하기... 1 테이블스페이스에데이터파일 (DATA FILE) 추가

More information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Outline Network Network 구조 Source-to-Destination 간 packet 전달과정 Packet Capturing Packet Capture 의원리 Data Link Layer 의동작 Wired LAN Environmen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Delino EVM 용처음시작하기 - 프로젝트만들기 (85) Delfino EVM 처음시작하기앞서 이예제는타겟보드와개발홖경이반드시갖추어져있어야실습이가능합니다. 타겟보드 : Delfino EVM + TMS0F85 초소형모듈 개발소프트웨어 : Code Composer Studio 4 ( 이자료에서사용된버전은 v4..입니다. ) 하드웨어장비 : TI 정식 JTAG

More information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디지털 사진 프린터 P-S100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가이드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제공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 절차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D-ROM의 Readme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작동 환경 Windows 호환 모델: IBM PC/AT 및 호환품 운영 체제: Windows 98 SE/Me/2000/XP (Windows 98 SE/Me/2000/XP

More information

Mentor_PCB설계입문

Mentor_PCB설계입문 Mentor MCM, PCB 1999, 03, 13 (daedoo@eeinfokaistackr), (kkuumm00@orgionet) KAIST EE Terahertz Media & System Laboratory MCM, PCB (mentor) : da & Summary librarian jakup & package jakup & layout jakup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2018 1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실행후 Problem 1.3에 대한 Display결과가 나와야 함) George 그림은 다음과

More information

Remote UI Guide

Remote UI Guide Remote UI KOR Remote UI Remote UI PDF Adobe Reader/Adobe Acrobat Reader. Adobe Reader/Adobe Acrobat Reader Adobe Systems Incorporated.. Canon. Remote UI GIF Adobe Systems Incorporated Photoshop. ..........................................................

More information

TRIBON 실무 DRAFT 편 조선전용 CAD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 방법 기술 기술지원팀

TRIBON 실무 DRAFT 편 조선전용 CAD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 방법 기술 기술지원팀 TRIBON 실무 DRAFT 편 조선전용 CAD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 방법 기술 기술지원팀 1. 1-1) TRIBON 1-2) 2D DRAFTING OVERVIEW 1-3) Equipment Pipes Cables Systems Stiffeners Blocks Assemblies Panels Brackets DRAWINGS TRIBON Model Model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2 System... 3... 3.1... 3.2... 3.3... 4... 4.1... 5... 5.1... 5.2... 5.2.1... 5.3... 5.3.1 Modbus-TCP... 5.3.2 Modbus-RTU... 5.3.3 LS485... 5.4... 5.5... 5.5.1... 5.5.2... 5.6... 5.6.1... 5.6.2...

More information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VirtualB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사이트에서 윈도우용 버추얼박스 설치화일을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Ubunt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buntu 디스크 이미지 화일을 다운로드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저속 고토크 유압 모터 JS,JH, 시리즈 2K / J2K, 6k / J6K 시리즈 2005-1 B137 001-02 June 2000 JH 시리즈 특징 스풀 밸브 및 지로터가 있는 컴팩트한 디자인. 수입 고압 용량 샤프트 씰, 다 양한 범위의 마운팅 플랜지, 샤프트, 포트, 속도가 설계 유연성을 제공합 니다. 샤프트 회전 방향 및 속도는 쉽고 부드럽게 제어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1. What is AX1 AX1 Program은 WIZnet 사의 Hardwired TCP/IP Chip인 iinchip 들의성능평가및 Test를위해제작된 Windows 기반의 PC Program이다. AX1은 Internet을통해 iinchip Evaluation

1. What is AX1 AX1 Program은 WIZnet 사의 Hardwired TCP/IP Chip인 iinchip 들의성능평가및 Test를위해제작된 Windows 기반의 PC Program이다. AX1은 Internet을통해 iinchip Evaluation 1. What is AX1 AX1 Program은 WIZnet 사의 Hardwired TCP/IP Chip인 iinchip 들의성능평가및 Test를위해제작된 Windows 기반의 PC Program이다. AX1은 Internet을통해 iinchip Evaluation Board(EVB B/D) 들과 TCP/IP Protocol로연결되며, 연결된 TCP/IP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irwise Tool & Pairwise Test NuSRS 200511305 김성규 200511306 김성훈 200614164 김효석 200611124 유성배 200518036 곡진화 2 PICT Pairwise Tool - PICT Microsoft 의 Command-line 기반의 Free Software www.pairwise.org 에서다운로드후설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2006-09-27 경북대학교컴퓨터공학과 1 제 5 장서브넷팅과슈퍼넷팅 서브넷팅 (subnetting) 슈퍼넷팅 (Supernetting) 2006-09-27 경북대학교컴퓨터공학과 2 서브넷팅과슈퍼넷팅 서브넷팅 (subnetting) 하나의네트워크를여러개의서브넷 (subnet) 으로분할 슈퍼넷팅 (supernetting) 여러개의서브넷주소를결합 The idea

More information

LCD Display

LCD Display LCD Display SyncMaster 460DRn, 460DR VCR DVD DTV HDMI DVI to HDMI LAN USB (MDC: Multiple Display Control) PC. PC RS-232C. PC (Serial port) (Serial port) RS-232C.. > > Multiple Display

More information

VOL.76.2008/2 Technical SmartPlant Materials - Document Management SmartPlant Materials에서 기본적인 Document를 관리하고자 할 때 필요한 세팅, 파일 업로드 방법 그리고 Path Type인 Ph

VOL.76.2008/2 Technical SmartPlant Materials - Document Management SmartPlant Materials에서 기본적인 Document를 관리하고자 할 때 필요한 세팅, 파일 업로드 방법 그리고 Path Type인 Ph 인터그래프코리아(주)뉴스레터 통권 제76회 비매품 News Letters Information Systems for the plant Lifecycle Proccess Power & Marine Intergraph 2008 Contents Intergraph 2008 SmartPlant Materials Customer Status 인터그래프(주) 파트너사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UI VoC Process 안

UI VoC Process 안 Android Honeycomb UI design guide Bryan Woo (pyramos@gmail.com) Bryan Woo (pyramos@gmail.com) Table of Contents Announcement Basic Screen Portrait Screen Action Bar System Bar Main Menu Options Menu Small

More information

PowerSHAPE 따라하기 Calculate 버튼을 클릭한다. Close 버튼을 눌러 미러 릴리프 페이지를 닫는다. D 화면을 보기 위하여 F 키를 누른다. - 모델이 다음과 같이 보이게 될 것이다. 열매 만들기 Shape Editor를 이용하여 열매를 만들어 보도록

PowerSHAPE 따라하기 Calculate 버튼을 클릭한다. Close 버튼을 눌러 미러 릴리프 페이지를 닫는다. D 화면을 보기 위하여 F 키를 누른다. - 모델이 다음과 같이 보이게 될 것이다. 열매 만들기 Shape Editor를 이용하여 열매를 만들어 보도록 PowerSHAPE 따라하기 가구 장식 만들기 이번 호에서는 ArtCAM V를 이용하여 가구 장식물에 대해서 D 조각 파트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다. 중심 잎 만들기 투 레일 스윕 기능을 이용하여 개의 잎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미리 준비된 Wood Decoration.art 파일을 불러온다. Main Leaves 벡터 레이어를 on 시킨다. 릴리프 탭에 있는

More information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

EndNote X2 초급 분당차병원도서실사서최근영 ( )

EndNote X2 초급 분당차병원도서실사서최근영 ( ) EndNote X2 초급 2008. 9. 25. 사서최근영 (031-780-5040) EndNote Thomson ISI Research Soft의 bibliographic management Software 2008년 9월현재 X2 Version 사용 참고문헌 (Reference), Image, Fulltext File 등 DB 구축 참고문헌 (Referenc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5 강스케일링및회전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3D 오브젝트의확대, 축소및회전방법을이해한다. 학습내용 3D 오브젝트의확대및축소 (Scaling) 3D 오브젝트의회전 (Rotation) 변홖공갂 (Transform Space) SceneNode 의크기변홖 (Scale) void setscale ( Real x, Real y, Real z)

More information

K7VT2_QIG_v3

K7VT2_QIG_v3 1......... 2 3..\ 4 5 [R] : Enter Raid setup utility 6 Press[A]keytocreateRAID RAID Type: JBOD RAID 0 RAID 1: 2 7 " RAID 0 Auto Create Manual Create: 2 RAID 0 Block Size: 16K 32K

More information

- 이 문서는 삼성전자의 기술 자산으로 승인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rt Picture Description 5. R emove the memory by pushing the fixed-tap out and Remove the WLAN Antenna. 6. INS

- 이 문서는 삼성전자의 기술 자산으로 승인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rt Picture Description 5. R emove the memory by pushing the fixed-tap out and Remove the WLAN Antenna. 6. INS [Caution] Attention to red sentence 3-1. Disassembly and Reassembly R520/ 1 2 1 1. As shown in picture, adhere Knob to the end closely into the arrow direction(1), then push the battery up (2). 2. Pictur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C61645FB3EDB8AEC7D5BCBA20B9D720C5F8BBE7BFEBB9FD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C61645FB3EDB8AEC7D5BCBA20B9D720C5F8BBE7BFEBB9FD2E BC8A3C8AF20B8F0B5E55D> VHDL 프로그래밍 D. 논리합성및 Xilinx ISE 툴사용법 학습목표 Xilinx ISE Tool 을이용하여 Xilinx 사에서지원하는해당 FPGA Board 에맞는논리합성과정을숙지 논리합성이가능한코드와그렇지않은코드를구분 Xilinx Block Memory Generator를이용한 RAM/ ROM 생성하는과정을숙지 2/31 Content Xilinx ISE

More information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ArcGIS for Desktop 10.4 Single Use 설치가이드 Software: ArcGIS for Desktop 10.4 Platforms: Windows 10, 8.1, 7, Server 2012, Server 2008 ArcGIS for Desktop 10.4 시스템 요구사항 1. 지원 플랫폼 운영체제 최소 OS 버전 최대 OS 버전 Windows

More information

,,,,,, (41) ( e f f e c t ), ( c u r r e n t ) ( p o t e n t i a l difference),, ( r e s i s t a n c e ) 2,,,,,,,, (41), (42) (42) ( 41) (Ohm s law),

,,,,,, (41) ( e f f e c t ), ( c u r r e n t ) ( p o t e n t i a l difference),, ( r e s i s t a n c e ) 2,,,,,,,, (41), (42) (42) ( 41) (Ohm s law), 1, 2, 3, 4, 5, 6 7 8 PSpice EWB,, ,,,,,, (41) ( e f f e c t ), ( c u r r e n t ) ( p o t e n t i a l difference),, ( r e s i s t a n c e ) 2,,,,,,,, (41), (42) (42) ( 41) (Ohm s law), ( ),,,, (43) 94 (4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step 1-1

step 1-1 Written by Dr. In Ku Kim-Marshall STEP BY STEP Korean 1 through 15 Action Verbs Table of Contents Unit 1 The Korean Alphabet, hangeul Unit 2 Korean Sentences with 15 Action Verbs Introduction Review Exercis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2040 ver2.docx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2040 ver2.docx OOPT Stage 2040 - Design Feesual CPT Tool Project Team T8 Date 2017-05-24 T8 Team Information 201211347 박성근 201211376 임제현 201411270 김태홍 2017 Team 8 1 Table of Contents 1.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More information

Dialog Box 실행파일을 Web에 포함시키는 방법

Dialog Box 실행파일을 Web에 포함시키는 방법 DialogBox Web 1 Dialog Box Web 1 MFC ActiveX ControlWizard workspace 2 insert, ID 3 class 4 CDialogCtrl Class 5 classwizard OnCreate Create 6 ActiveX OCX 7 html 1 MFC ActiveX ControlWizard workspace New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R&S Power Viewer Plus For NRP Sensor 1.... 3 2....5 3....6 4. R&S NRP...7 -.7 - PC..7 - R&S NRP-Z4...8 - R&S NRP-Z3... 8 5. Rohde & Schwarz 10 6. R&S Power Viewer Plus.. 11 6.1...12 6.2....13 - File Menu...

More information

C. KHU-EE xmega Board 에서는 Button 을 2 개만사용하기때문에 GPIO_PUSH_BUTTON_2 과 GPIO_PUSH_BUTTON_3 define 을 Comment 처리 한다. D. AT45DBX 도사용하지않기때문에 Comment 처리한다. E.

C. KHU-EE xmega Board 에서는 Button 을 2 개만사용하기때문에 GPIO_PUSH_BUTTON_2 과 GPIO_PUSH_BUTTON_3 define 을 Comment 처리 한다. D. AT45DBX 도사용하지않기때문에 Comment 처리한다. E. ASF(Atmel Software Framework) 환경을이용한프로그램개발 1. New Project Template 만들기 A. STK600 Board Template를이용한 Project 만들기 i. New Project -> Installed(C/C++) -> GCC C ASF Board Project를선택하고, 1. Name: 창에 Project Name(

More information

1-66(16년내지)

1-66(16년내지) KS 2 RILLING KS-1302-S20 KS-1352-S20 KS-1402-S20 KS-1452-S20 KS-12-S20 KS-1552-S20 KS-1602-S20 KS-1652-S25 KS-1702-S25 KS-1752-S25 KS-1802-S25 KS-1852-S25 KS-1902-S25 KS-1952-S25 KS-2002-S25 KS-2052-S25

More information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

JAVA 플랫폼 개발 환경 구축 및 활용

JAVA 플랫폼 개발 환경 구축 및 활용 페이지 1 / 9 작성일 : 2011/7/30 JDK Download Eclipse IDE 구축및홗용 For Java JDK Download JDK Setting the Path Eclipse Download Eclipse Font Setting Eclipse API Setting > 1. http://www.oracle.com/index.html

More information

Ver 1.0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Team Information 김강욱 김진욱 김동권

Ver 1.0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Team Information 김강욱 김진욱 김동권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2017-05-12 Team Information 201111334 김강욱 201211339 김진욱 201312243 김동권 201510411 이소영 [ 마감하루전 ] T1 1 INDEX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Case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전자정부개발프레임워크 1 일차실습 LAB 개발환경 - 1 - 실습목차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2 Code Generation 실습 LAB 1-3 DBIO 실습 ( 별첨 ) LAB 1-4 공통컴포넌트생성및조립도구실습 LAB 1-5 템플릿프로젝트생성실습 - 2 -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1/2) Step 1-1-01. 구현도구에서 egovframe>start>new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