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출문 생명공학연구소장귀하 본보고서를 생물다양성모니터링시스템 : 곤충분과 과제의기관고유 사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연구부서명: 유전자원센터생물다양성사업단 사 업 단 장 : 한문희( 생명공학연구소) 중과제책임자 : 유장렬( 생명공학연구소) 연 구 원 : 박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제출문 생명공학연구소장귀하 본보고서를 생물다양성모니터링시스템 : 곤충분과 과제의기관고유 사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연구부서명: 유전자원센터생물다양성사업단 사 업 단 장 : 한문희( 생명공학연구소) 중과제책임자 : 유장렬( 생명공학연구소) 연 구 원 : 박"

Transcription

1 제 1997 년도 기관고유사업 보고서 BSKB 생물다양성모니터링시스템사업보고서 : 곤충분과 Biodiversity Monitoring System Program 생명공학연구소

2 제출문 생명공학연구소장귀하 본보고서를 생물다양성모니터링시스템 : 곤충분과 과제의기관고유 사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연구부서명: 유전자원센터생물다양성사업단 사 업 단 장 : 한문희( 생명공학연구소) 중과제책임자 : 유장렬( 생명공학연구소) 연 구 원 : 박규택( 강원대학교) 박호용( 생명공학연구소) 태경환( 생명공학연구소) 김태홍( 곤충계통분류연구센터) 백종철( 곤충계통분류연구센터) 이종욱( 영남대학교) 류성만( 영남대학교) 서상재( 곤충계통분류연구센터) 권용정( 곤충계통분류연구센터)

3 요약문 I. 제목 생물다양성모니터링시스템 : 곤충분과 II. 사업의목적및필요성 생물다양성과생물자원의효율적인보존과지속적인이용및관리를위해서이들에대한정보화작업을위해 CHM의 NFP(National Focal Point) 의 meta-data 제공가능한데이터베이스의설계및구축함이목적이다. III. 사업의내용및범위 1 차년도(1996) 에이어주요대상곤충그룹을아래와같이조사하였다. 조사항목은 1) 국내분포, 2) 국외분포, 3) 기록근거, 4) 표본보관현황, 5) 기주식물, 6) 종분류, 7) 종의보전, 8) 경제적가치등. 1. 한국의나방류 ( 박각시나방상과, 누에나방상과) 2. 한국의포식성딱정벌레 3. 한국의잎벌과 4. 한국의파리류( 꽃파리과) 5. 자원편람발간... 한국의나비 발간 IV. 사업수행결과 조사대상곤충그룹들에대해조사항목(1-8) 의일부또는전체를대상으로가능한한모든정보를조사정리토록하였다.

4 1. 한국의나방류... 박각시나방과 52 종, 누에나방과 38종기록정리 2. 한국의포식성딱정벌레... 25속 168종 3. 한국의잎벌과... 7아과 70속 210종 4. 한국의파리류( 꽃파리과) 종 5. 자원편람 I... " 한국의나비" 발간, 248종 6. 자원편람 II... 한국의잠자리 발간준비, 9과 52속 96종 V. 사업수행결과의활용계획 - 부분별로조사가완료된그룹에대해서는 CD-ROM 또는책자발간을위한재정적지원이요구되며, 지적소유권에대한구체적사항이검토되어져야할것임 - 분야별 DB화작업을위한인력및재정적지원의조정이요구됨 - 표본확인작업에의해보호대상종이나유용자원종들에대한선별작업이이루어져야할것임

5 Summary I. Title 97 Biodiversity Monitoring System Program II. Objectives and Significances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t should be implemented to establish bioinformation for biodiversity and bioresources efficient conservation and sustainable use and management. The development of an information system to aid management of national biodiversity is that of DB construction of Korean' biological species information, international information network management, sustainable bioresources use, benifit distribution for meta-data of CHM-NFP of gene resources. III. Contents and Ranges of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 Main target insect groups to be surveyed during the year(1997) are selected as following. All available references on the previously known species including 1) collected localities, 2) distributional range, 3) sources of record, 4) sources of specimens, 5) host plants, 6) category of species, 7) preservation of species, 8) economic value are scheduled to investigate. 1) Macrolepidoptera 2) Predaceous carabids 3) Hymenoptera... Symphyta, Tenthredinidae 4) Diptera... Anthomyiidae 5) Atlas of Insects I... "Atlas of Butterflies in Korea"

6 IV. Results of the Research 1) Macrolepidoptera species in Sphingiodae family, 38 species in Bombycoidae 2) Predaceous carabids genus 168 species 3) Hymenoptera... Symphyta, Tenthredinidae... 7 subfamily 70 genus 210 species 4) Diptera... Anthomyiidae species 5) Atlas of Insects I... "Atlas of Butterflies in Korea", 248 species 6) Atlas of Insects II... "Atlas of Odonata in Korea", 9 family 52 genus 96 species V. Suggestion on their Utilization - Budget for the publication and CD-ROM. - List of the rare or endangered species should be prepared, based on the results, and utility of the species as bioresource should be evaluated.

7 목 차 1. 한국의나방류 2. 한국의포식성딱정벌레 3. 한국의잎벌 4. 한국의파리류( 꽃파리과)

8 1997 년생물다양성조사사업및편람사업 곤충분과결과보고서 조사사업 1. 한국의나방류/ 박규택 2. 한국의포식성딱정벌레/ 김태홍, 백종철 3. 한국의잎벌/ 이종욱, 유성만 4. 한국의파리류( 꽃파리과)/ 서상재, 권용정 편람사업 1. 한국의나비/ 박규택, 김성수 2. 한국의잠자리/ 이승모 분과위원장 : 박규택 ( 강원대학교) 총괄 : 박호용 ( 생명공학연구소)

9 I. 개요 1. 한국의나방류 ( 박규택) 박각시나방上科 (Sphingioidea) 1) 박각시나방과 (Sphingidae) 박각시과는가처음발표된이후현재까지전세계적으로 Linnaeus(1758) 에의해주홍박각시(Deilephi1a elpenor Linne) 1700 여종이기록되어져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897년 Alpheraky 에의해갈고리박각시(Oxyarmbulyx japonica Rothschild) 와포도박각시(Acosmeryx naga Moore) 등 2종이발표된데이어 Leech(1898) 에의해 l2 종이추가보고된이후이(1973, 1982) 에의해한국산박각시나방은 46 종으로정리되었다. 그러나 1994년에발간된한국곤충명집에서는아시아갈고리박각시(Ambulyx sericeipennis (Butler), 노랑줄박각시 Thereta nessus (Dury), Hyldicus pinastri(linne), Hypolicus caligineus Butler등 4종이추가되어 50 종이수록되어있으며, 최근보고된노랑갈고리박각시, 물결포도박각시등 2 종이추가기록됨과동시에정(1996) 에의해물결무늬점박각시(Kentochrysalis streckeri Staudinger) 가추가발표됨에따라우리나라산박각시는총 52 종으로정리되었다. 금번조사에서큰줄박각시, 갈색박각시, 멋쟁이박각시등 3종은국내의여러소장기관에서도표본이확인되고있지않으므로이들의우리나라분포여부는재검토되어져야할것으로고려된다. 또한털보꼬리박각시, 제주등줄박각시, 산등줄박각시의 3종은그소장표본이 1-2점에불과하여감소추세종이나희귀종으로고려된다. 종전에알려져온솔박각시(Hyloicus pinastri mori Roothschild et al) 는그정확한학명이 Hyloicus pinastri (Linne) 으로바로잡는다.

10 누에나방上科 (Bombycoidea) l) 반달누에나방과 (Endromidae) 우리나라에는반달누에나방 1 종만이기록되어있다 ( 한곤명, 1994). 2) 솔나방과 (Lasiocampidae) 뉴질렌드를제외한전세계에분포하며특히열대지방에풍부하다. 우리나라에는 20 종이보고되어져있다 ( 한곤명, 1994). 이중갈대나방, 젓나무나방, 톱날버들나방은국내의표본소장기관에서표본이확인되고있지않으므로국내분포여부는재검토되어져야할것으로고려된다. 또한분홍나방의경우 1986년이전의표본 3개체만이확인되어감소추세종또는희귀종으로고려된다. 3) 누에나방과 (Bombycidae) 우리나라에는 4 종이보고되어져있다( 한곤명, 1994). 왕누에나방의경우문헌기록(1989) 만이있을뿐표본이확인되지않아국내분포여부에대한재검토가필요할것으로보인다. 4) 왕물결나방과 (Bramaeidae) 대형나방류로서날개에물결무늬를가지는것이특정으로우리나라에는왕물결나방, 산왕물결나방의 2 종이보고되어있다( 한곤명, l994). 산왕물결나방의경우표본이 3 개체에불과하여감소추세종또는희귀종으로고려된다. 5) 산누에나방과 (Saturnidae) 우리나라에는 1l 종이기록되어져있다( 한곤명, l994). 산누에나방은표본이확인되지않았으며, 달유리고치나방은표본의수가 2 개체에불과하고, 부엉이산누에나방은 1988년朴에의해오대산에서 1개체가채집발표된이후발견된적이없는감소추세종또는희귀종으로취급된다.

11 2. 한국의포식성딱정벌레 ( 김태홍, 백종철) 우리나라의잠자리류는총 9 과, 52속 96 종이보고되어있으며, 본서에서는이들기지종들의국내채집지, 서식실태등을문헌조사및실제표본확인을통하여분류학적으로정리하였다. 잠자리의유충들은수생생활올함으로서산업발달에따른환경오염등서식지의환경변화에가장민감하게영향을받는곤충무리로환경적측면에서중요하게다루어져야할그룹이다. 특히국내의경우농업환경의변화와도시의팽창, 산업발달에따라잠자리유충들의주요서식처인저수지들이빠른속도로없어져가고있어이들잠자리에대한분포조사는시급히진행되어져야할과제이다. 개체군의크기에대한생물적규제는자연생태적인현상으로해충관리에성공격으로적용될경우영구적, 경제적이며환경친화적방법이다. 단, 주위의타유기체들과상호연관되어유동적이며환경의변화, 적응성둥의요인에의해영향을받는다. 개체군이독립적으로존재하는경우는없고언제든지한서식장소에다른종과연결되어군집이라는단위로서생을영위하게되는데이군집내에는대개 4-6 단계롤거치는먹이연쇄가존재한다. 물론이연쇄는복잡한군집사회에서는더세분화되어먹이망올형성한다. 예를들면초식성곤충이한종이상의식물을소비하거나여러종의조류가한종류의곤충을소비할경우이다. 그러므로생물적해충방제에있어서는곤충을먹이로하는생물인자에주목하게되는데특히植食性곤충을소비하는肉食成동물이다. 물론곤충의천적동물에는쥐나두더지를포함하는포유동물, 조류, 양서류, 거미등이있으나가장큰비중은곤충류가차지하고있다. 지구상에현존하는 120여만의곤충중농업과보건위생에관련되어인류에게피해를주는종류는 2% 이하이다. 외지에서의유입, 경종방법의변환둥천적의영향력을벗어나거나재배환경이변하면서돌연히해충의수가증가하게되고경제적피해허용수준을넘어서인위적으로밀도를조절해야할상황이발생하게되는데현재는대부분화학적수단에의존하고있는형편이다. 그러나살충제의오용과남용에서비롯되는폐해가늘어나면서해충에대한종합적관리안을모색하게되었으며이중구체적방안으로는천적을이용하는생물적방제가중심을이루고있다.

12 최근까지의천적을이용한고전적생물방제성공사례를보면천적이해당지역에소개된이후표적관건해충의 1/3이더이상화학적방제가펼요하지않게된것으로집계되고있다(Debach and Rosen 1991). 이성공률은 US $20mi11이투입되는농약개발비를감안할때방제비용의절감효과도지대한것으로화학방제의투자와이익의효율 1 : 3 에비해(Pimente1 et a ) 천적을이용한생물적방제가성공하므로서발생하는투자액과보상이익의비율을 1:30 으로본다. 곤충을먹이로하는천적곤충은포식성과기생성의두종류로구분되고양자모두해충개체군의밀도를규제하는데중요한위치를정하고있다. 세계적으로보고된바로는 15目 200 여개科이상의곤충이해당되는데(Hoy andherzog1985) 일반적으로植食성곤충의수이상의천적이존재하는것으로추정한다. 우리나라에는비록과거의자료이기는하나 62과 317속 502 종의천적곤충류가보고되어있는데( 백 1983) 71% 가벌목둥의기생자이며나머지가딱정벌레, 노련재, 풀잠자리목등의포식자이다. 본과제는국내천적자원을발굴, 확보, 보존하는차원에서우선보고자들이전공하고있으며다년간자료를축적해오고있는포식성천적곤충중에서서식범위가넓고포식효율면에서도우세한딱정벌레目 (Coleoptera), 딱정벌레科 (Carabidae) 의곤충이대상이다. 대부분이포식성곤충이지만일부는벼과식물의열매를먹는종류도있으며잡식성인종류도혼재한다. 총간의크기, 형태, 체색에상당한변이가있다. 몸체는 25mm에서 25mm 내외이며대체로머리가가슴보다좁고필라메트형(filiform) 더듬이를가진다. 부절은다섯마디로암놈에비해수놈의것이많이부풀어져있고바닥에는털이나있다. 몸체는납작하고긴편으로검정이나갈색이보통으로빛이나며초시에세로줄이있다. 개체에따라서는청록의금속광택을발하는데작은종용검정바탕에황색의점을가진것도있다. 성충은돌, 나무조각이나잎아래살며건드리면상당히재빠르게행동한다. 낮에는숨어있고주로밤에포식활동을하는데불빛에날아든다. 유충역시포식성으로땅틈이나나무껍질사이에사는데거의 campodeiform( 좀불이형) 이며다리가길고배끝에는 1 쌍의돌기가나있다. 식육아목(Adephaga), 딱정벌레상과(Carabidea) 에속하며세계적으로 2,000여종이보고되어있는데우리나라에서는딱정벌레족 (Carabini) 의 Calosoma, Calabus 양속이우점이다.

13 딱정벌레과의상위분류군은현재까지확립된분류체계가없지만학자에따라길앞잡이과(Cicinddlidae) 와등줄벌레과(Rhysodidae) 를딱정벌레과의아과(subfamily) 로취급하는학자도있다. 또한아과나족(tribe) 의구분에도학자에따라견해차이가있다. 한국곤충명집(1994) 에서는여러개의독립된과로다루고있지만 Kryzhanovskij 나 Lindroth를포함하여대부분의분류학자들은딱정벌레과로일괄취급하고있어본보고서도이들의체계를따랐다. 우리나라의딱정벌레과곤충은킬앞잡이률포함하여모두 3l 族으로구성되어있으며총 480 여種 ( 아종포함) 으로집계되나잘못동정한개체와 synonym 이이중으로들어있는종도있으며, 북한지방에만분포하는종류도많이있다. 이중에서딱정벌레족(Carabini), 가슴먼지벌레족(Nebriini), 강변먼지벌레족(Bembiniini), 길쭉먼지벌레족(Pterostichini), 둥글먼지벌레족(Zabriniini), 먼지벌레족(Harpalini) 둥 25족을위주로성충 slide 사진과분류및분포, 표본소장지, 생태적자료를수집하였다. 본보고서에는현재까지정리가마무리단계에있는총 168종의한국산포식성딱정벌레류를 genus( 속) 의알파벳순으로수록하였다. 이자료는홀대받고있는우리나라의천적곤충을자원화하고해충관리 program에생물적밀도조절인자로서직접적용할수있는근간이될것으로본다. 12종의사진자료는현재보완중에있거나추후있을출판준비관계로제외되어있다.

14 3 한국의잎벌 ( 이종욱, 유성만) 본연구는 1997 년도생물다양성조사사업의일환으로실시되었으며, 보고서는다음과같다. 또한본보고서를대상으로별첨과같이분포도를작성하였으며그내용은다음과같다. 가 제목 : Atlas of Symphyta from Korea. Series 1. Tenthredinidae. 한국산잎벌아목의분포도. 제1 편잎벌과. 나 내용 1 대상 taza와포함된종수잎벌과( 벌목: 잎벌아목) -Tenthredinidae(Hymenoptera: Symphyta). 7아과 70속 210종 2 편집내용의예별첨참조 3 삽화및도판도판에사용될종은 210종중 150( 사진상태에따라변동이될수있음) 종이칼라로촬영되었으며, 삽화에이용될사진은흑백으로촬영하였다. 4 기타각종당 2page 정도( 채집data가많을시 3page 가능함) 차지하며, 출판시총 page정도예상됨 다 진행정도 : 현재사진촬영및종에대한기록은완료되었으나, 보고서와같이분포도및사진촬영분을본보고서에삽입시키는작업이현재 진행중에있어 1998년 12 월말까지는출간이완료될수있음.

15 4. 한국의파리류( 꽃파리과) ( 서성재, 권용정) 조사대상그룹 : 꽃파리과(Anthomyiida) 파리목, 곤충류국내에서보고된종( 수) : 100종조사대상종( 수) : 100종 한국산꽃파리과목록을재검토하고여기서총속 100 종을둥재하였다. 각분류군마다현단계에서알려진정보를종합하여분류검색표, 국내기록근 거, 국내채집지, 해외분포및기주둥을조사정리하였다.

16 곤충자원편람 3 한국의 나방류 Atlas of Moths ( 박각시나방上科 / 산누에나방上科 ) 朴奎釋 生命工學硏究所 / 韓園곤충分類硏究會

17 THE INSECTS OF KOREA Series 3 Series edditors: Kyu-Tek Park & Ho-Yong Park Atlas of Moths (Sphingioidea and Bombycoidea) by Park, Kyu-Tek KOREA RESEARCH INSTITUTE OF BIOSCIENCE AND BIOTECHNOLOGY &

18 CENTER FOR INSECTS SYSTEMATICS, KOREA 1997

19 97 생명공학연구소생물다양성조사사업곤충분과결과보고서 곤충자원편람 한국의포식성딱정벌레 김태흥 ㆍ 백종철 곤충계통분류연구센타 1998

20 Editorial Committee of Insecta Koreana INSECTS OF KOREA Series Predaceous Carabids in Korea (Coleoptera) by Kim, T. H. and C. C. Paik Published by Center For Insects Systematics, Republic of Korea 1998

21 개체군의크기에대한생물적규제는자연생태적인현상으로해충관리에 성공적으로적용될경우영구적, 경제적이며환경친화적방법이다. 단, 주 위의타유기체들과상호연관되어유동적이며환경의변화, 적응성등의 요인에의해영향을받는다. 개체군이독립적으로존재하는경우는없고 언제든지한서식장소에다른종과연결되어군집이라는단위로서생을영 위하게되는데이군집내에는대개 4-6단계를거치는먹이연쇄가존재한 다. 물론이연쇄는복잡한군집사회에서는더세분화되어먹이망을형성 한다. 예를들면초식성곤충이한종이상의식물을소비하거나여러종 의조류가한종류의곤충을소비할경우이다. 그러므로생물적해충방제에있어서는곤충을먹이로하는생물인자에 주목하게되는데특히 植食성곤충을소비하는 肉食성동물이다. 물론곤 충의천적동물에는쥐나두더지를포함하는포유동물, 조류, 양서류, 거미 등이있으나가장큰비중은곤충류가차지하고있다. 지구상에현존하는 120여만의곤충중농업과보건위생에관련되어인류에게피해를주는종류는 2% 이하이다. 외지에서의유입, 경종방법의변환등천적의영향력을벗어나거나재배환경이변하면서돌연히해충의수가증가하게되고경제적피해허용수준을넘어서인위적으로밀도를조절해야할상황이발생하게되는데현재는대부분화학적수단에의존하고있는형편이다. 그러나살충제의오용과남용에서비롯되는폐해가늘어나면서해충에대한종합적관리안을모색하게되었으며이중구체적방안으로는천적을이용하는생물적방제가중심을이루고있다. 최근까지의천적을이용한고전적생물방제성공사례를보면천적이해당지역에소개된이후표적관건해충의 1/3이더이상화학적방제가필요하지않게된것으로집계되고있다(Debach and Rosen 1991). 이성공률은 US $20mill이투입되는농약개발비를감안할때방제비용의절감효과도지대한것으로화학방제의투자와이익의효율 1 : 3 에비해(Pimentel et al. 1981) 천적을이용한생물적방제가성공하므로서발생하는투자액과보상이익의비율을 1 : 30 으로본다. 곤충을먹이로하는천적곤충은포식성과기생성의두종류로구분되고양자모두해충개체군의밀도를규제하는데중요한위치를점하고있다. 세계적으로보고된바로는 15目 200여개科이상의곤충이해당되는데 (Hoy and Herzog 1985) 일반적으로植食성곤충의수이상의천적이존재하는것으로추정한다. 우리나라에는비록과거의자료이기는하나 62과 317속 502 종의천적곤충류가보고되어있는데( 백 1983) 71% 가벌목등의기생자이며나머지가딱정벌레, 노린재, 풀잠자리목등의포식자이다. 본과제는국내천적자원을발굴, 확보, 보존하는차원에서우선보고자

22 들이전공하고있으며다년간자료를축적해오고있는포식성천적곤충중 에서서식범위가넓고포식효율면에서도우세한딱정벌레目 (Coleoptera), 딱정벌레科 (Carabidae) 의곤충이대상이다. 대부분이포식성곤충이지만일 부는벼과식물의열매를먹는종류도있으며잡식성인종류도존재한다. 종간의크기, 형태, 체색에상당한변이가있다. 몸체는 2.5mm에서 25mm 내외이며대체로머리가가슴보다좁고필라메트형(filiform) 더듬이를가진 다. 부절은다섯마디로암놈에비해수놈의것이많이부풀어져있고바 닥에는털이나있다. 몸체는납작하고긴편으로검정이나갈색이보통으 로빛이나며초시에세로줄이있다. 개체에따라서는청록의금속광택을 발하는데작은종은검정바탕에황색의점을가진것도있다. 성충은돌, 나무조각이나잎아래살며건드리면상당히재빠르게행동한다. 낮에는 숨어있고주로밤에포식활동을하는데불빛에날아든다. 유충역시포 식성으로땅틈이나나무껍질사이에사는데거의 campodeiform( 좀붙이형) 이며다리가길고배끝에는 1 쌍의돌기가나있다. 식육아목(Adephaga), 딱정벌레상과(Carabidea) 에속하며세계적으로 2,000여종이보고되어있는 데우리나라에서는딱정벌레족(Carabini) 의 Calosoma, Carabus 양속이우 점이다. 딱정벌레과의상위분류군은현재까지확립된분류체계가없지만학자에 따라길앞잡이과(Cicindelidae) 와등줄벌레과(Rhysodidae) 를딱정벌레과의 아과(subfamily) 로취급하는학자도있다. 또한아과나족(tribe) 의구분에 도학자에따라견해차이가있다. 한국곤충명집(1994) 에서는여러개의 독립된과로다루고있지만 Kryzhanovskij나 Lindroth를포함하여대부분의 분류학자들은딱정벌레과로일괄취급하고있어본보고서도이들의체계 를따랐다. 우리나라의딱정벌레과곤충은길앞잡이를포함하여모두 31 族으로구 성되어있으며총 480 여種 ( 아종포함) 으로집계되나잘못동정한개체와 synonym 이이중으로들어있는종도있으며, 북한지방에만분포하는종류 도많이있다. 이중에서딱정벌레족(Carabini), 가슴먼지벌레족(Nebriini), 강변먼지벌레족 (Bembiniini), 길쭉먼지벌레족(Pterostichini), 둥글먼지벌레족 (Zabriini), 먼지벌레족(Harpalini) 등 25족을위주로성충 slide사진과분류 및분포, 표본소장지, 생태적자료를수집하였다. 본보고서에는현재까지 정리가 마무리 단계에 있는 총 168종의 한국산 포식성 딱정벌레류를 genus( 속) 의알파벳순으로수록하였다. 이자료는홀대받고있는우리나 라의천적곤충을자원화하고해충관리 program에생물적밀도조절인자로 서직접적용할수있는근간이될것으로본다. 12종의사진자료는현재 보완중에있거나추후있을출판준비관계로제외되어있다.

23 Acupalpus hilaris Tschitscherine, 1899 털꼬마노랑먼지벌레 Acupalpus hilaris Tschitscherine, 1899, L'Abeille, 29: 274 (Ussuri). 1. 국내분포: 전남( 백운산). 2. 국외분포: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Lafer(1989: Key Ins. Russian Far East, (3), 1: 198).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전북대, 강원대, 서울대, 경북대, 농기연, 제주 민 자관. 5. 참고: Harpalini( 머리먼지벌레족) 에속하 며, 생태에대한특성은미상이다. Acupalpus inornatus Bates, 1873 꼬마노랑먼지벌레 Acupalpus inornatus Bates, 1873, Tran. R. Ent. Soc. Lond., p. 268 (Japan, China). 1. 국내분포: 전국( 전남, 경기).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 아 ). 3. 기록근거: Paik(1988b).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전북대, 강원대, 서울대, 경북대, 농기연, 제주 민 자관. 5. 참고: 야간에등불에날라온다. Habu (1973) 는 꼬마노랑먼지벌레를 Palcuapus 아속으로 취급했으며, 아속의 특징은 앞가 슴밑판돌기 (prosternal process) 에 센털이 없으며, Setacupalpus아속은 2 개, Acup alpus아속은 센털과 작은털이 없다. 학자 에 따라 Antracus속을 Acupalpus속의 아속으로취급한다 (Noonan, 1976).

24 Agonum (Agonum) daimio (Bates, 1873) 등줄먼지벌레 Anchomenus (Agonum) daimio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 p. 279 (Japan, China). = Agonum (Agonum) daimio (Bates): Habu, 1978, Fauna Japonica, Platynini, p. 29, (Korea). 1. 국내분포: 전국( 경기, 제주도,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ano(1923: Ins. World, 27(315) : 382; Paik(1988b).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농기 연. 5. 참고: Agonum아속에속한다. Agonum (Nipponanchus) leucopus (Bates, 1873) 꼬마납작먼지벌레 Anchomenus leucopus Bates, 1873, Trans. R. Ent.Soc. Lond.: 179 (Japan). = Agonum (Hikkosanoagonum) metax Jedlička, 1962, Nipponius, 1(15): 5-6 (Japan). 1. 국내분포: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Paik(1995: Insects of Quelpart Is., p. 136).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제주민자관. 5. 참고 : Nipponanchus아속에속하며, Kryzhnovskij et al.(1995: 117) 은독립한속으로취급했다.

25 Amara chalcites Dejean, 1828 둥글먼지벌레 Amara similata var. chalcites Dejean, 1828, Spec. gen. Col. III, p. 462 (Europe). 1. 국내분포: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북부,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Heyden(1887: Horae Soc. ent. Ross., 29: 247); Paik(1995).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제주민 자관. 5. 참고: 둥글먼지벌레는 Amara亞屬에속 한 다. Amara아속의특징은앞가슴 배판의 돌기의가장자리에분명한테두리 가있으며, 앞다리종아리마디의가시는단 순하며, 앞날개끝부에는털구멍이있다. 어리둥글먼지벌레와구별은 생식기의내부구조 (Tanaka, 1985, p. 138 참조) 로구별할수있다. 더자세한것은 Habu(1977) 를참조하기 바라며, 학자에따라 Amara속은여러아속(Hieke, 1976) 또는독립한속으로취급한다 (Jeannel, 1942). 여기에는 Tanaka(1985) 의분류체계로아속을구분한다. Amara congrua Morawitz, 1862 어리둥글먼지벌레 Amara congrua Morawitz, 1862, Mel. Biol. Acad. Sci. St.-Petersb., 4: 244 (Japan). = Amara mongolica Motschulsky, 1844, Mem. Acad. Sci. St.-Petersb., 4: 185 (Mongolia). = Amara (Amara) mandzhurica Lutshnik, 1935, Folia Zool. et Hydrobiol., 7: 257 (Manchuria). = Amara (Amara) ovatoides Baliani, 1943, Mem. Soc. Ent. Ital., 32: 38 (China). = Amara (Amara) abnormalis Jedlička, 1955, Acta Entomol. Mus. Nat. Pragae, 30: 213(Chin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강원, 경 기, 경북,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몽골, 러시 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Hieke(1972: Folia Entomol. Hung., 25(28): 415); Paik & Kwon(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강원대, 경북대. 5. 참고: Amara아속에속한다.

26 Amara (Amara) coraica Kolbe, 1886 참둥글먼지벌레 Amara (Celia) coraica Kolbe, 1886, Archiv f. Naturgesch., 52(1): 173 (Korea). = Amara (Amara) depressangula Poppius, 1907, Öfvers. Finska. Vet. Soc. Förh., 49(17): 14 (Mongolia). = Amara (Amara) bodeana Jedlička, 1953, Ann. Hist.-Nat. Mus. natn. Hung., 3: 111 (E. Siberia).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북한. 2. 국외분포: 중국북부, 몽골,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olbe(1886); Paik(1998).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학교농 생물 학과. 5. 참고: Amara아속에속한다. Amara (Amara) obscuripes Bates, 1873 사천둥글먼지벌레 Amara obscuripes Bates, 1873, Trans. R. ent. Soc. Lond., p. 294 (Japan). = Amara (Celia) caliginosa Lutshnik, 1935, Folia Zoolog. et Hydrobiol., 7: 264 (Siberia). = Amara (Amara) friebi Jedlička, 1946, Descr. Carab. nouv. Asie orient., p. 6 (Ussuri). = Amara (Amara) fukiensis Jedlička, 1955, Acta Entomol. Mus. Nat. Pragae, 30: 213 (China: Kuatun).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북부, 러시아( 극동 아 시아 ). 3. 기록근거: Lafer(1989).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 학과 5. 참고: Amara아속에속한다.

27 Amara (Bradytus) aurichalcea (Germar, 1824) 금빛둥글먼지벌 레 Amara (Bradytus) aurichalcea Germar, 1824, Col. spec. nov., p. 10 (Siberia). = Amara brevipennis Chaudoir, 1844, Bull. Soc. Nat. Mosc., 17: 446 (Altai) = Bradytus brevipennis Chaudoir: Kano, Ins. world, 27(315): 383 (Korea).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북부, 몽골, 러시아 ( 시베리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ano(192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Bradytus아속에속하며, 학자에따라독립한속으로취급한다. Amara (Bradytus) majuscula (Chaudoir, 1873) 백두둥글먼지벌 레 Bradytus majuscula Chaudoir, Bull. Soc. Nat. Mosc., 23(3): 148 (Siberia); = Amara (Bradytus) majuscula (Chaudoir): Lafer, Key. Ins. Russian Far East, (3), 1: 174 (Korea). 1. 국내분포: 제주도,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Lafer(1989).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Bradytus아속에속한다.

28 Amara (Bradytus) simplicidens Morawitz, 1863 애기둥글먼지벌레 Amara simplicidens Morawitz, 1863, Mem. Acad. Sci. St.-Pertersb., (7), 6(3): 60 (?). = Acrodon uralensis Motschulsky, 1860, Etud. Ent., 9: 6 (Siberia). = Amara chalcophaea Bates: Kim, 1984, Cheju Univ. J. Nat. Sci., 18: 25 [misidentified]. = Bradytus simplicidens Morawitz: Yano, Nippon no Kôchû, 4(1): 29 (Korea). 1. 국내분포: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Yano(1941); Paik & Kwon (1993);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이종은 Bradytus아속에속한다. 김(1984) 이제주도에서보고한 Amara chalcophaea는표본을검경한결과, A. simplicidens를잘못동정한것이다. Amara (Bradytus) sinuaticollis Morawitz, 1862 이사둥글먼지벌레 Amara sinuaticollis Morawitz, 1862, Mém. Biol. Acad. Sci. St.-Petersb., 4: 217 (Ussuri). 1. 국내분포: 전남, 제주도.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 아 ), 3. 기록근거: Paik(1997: Jour. Korean Soil Zool., 2(1).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 학과 5. 참고: 이사둥글먼지벌레는 Bradytus아속에속하며, 우리나라는처음으로기록한다. 애기둥글먼지벌레와매우비슷하다. 이사둥글먼지벌레는앞가슴밑부가구부러져있고, 앞날개제5-9 간실에는매우많은점각이있지만, 애기둥글먼지벌레는앞가슴밑부는거의똑바르고, 날개제8-9 간실에점각이있다.

29 Amara (Celia) lucidissima Baliani, 1932 일본둥글먼지벌레 Amara (Celia) lucidissima Baliani, 1932, Mem. Soc. ent. italia., 11: 10 (China: Szechuan). Amara (Leiocnemis) kuatensis Jedlička, 1959, Acta entomol. Mus. ntn. Pragae, 30: 272(China: Fukien). Amara (Celia) nipponica Habu, 1959, Kontyu, 27: (Japan). Amara (Amara) nigromontana Lafer, 1978, Trudy biol.-potschw. Inst. (N.S.), 50: 81 (Russian Far East). Amara (Amara) nipponica Habu: Paik & Kwon, 1993, Korean J. Entomol., 23(1): 7(Korea). Amara (Celia) lucidissima Baliani: Hieke, 1994, Dtsch. ent. Z., N. F. 41(2): 320(Korea). 1. 국내분포: 제주도, 전남( 순천). 2. 국외분포: 일본,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Paik & Kwon(1993); Hieke (1994).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일본둥글먼지벌레는 Celia아속에 속 한다. 학자에따라 Amara아속으로취급 한다. 이종의특징은더듬이나아래입술 수염과다리는황갈색이고, 몸에는광택 이있지만금속광택은아니다. Amara (Curtonotus) giganthea (Motschulsky, 1844) 큰둥글먼지벌레 Curtonotus giganteus Motschulsky, 1844, Mem. Acad. Sci. St.-Petersb., 5: 173 (Siberia). = Amara (Cyrtonotus) herculeana Tschitscherine, 1894, Horae Ent. Soc. Ross., 28: 381(China). 1. 국내분포: 전국( 전남, 경기, 경북, 강원,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Tschitschérine(1897:L'Abeille, 29: 64);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이종은 Curtonotus아속에속한다. 아속의특징은앞가슴배판돌기의가장자 리에는테두리가없으며, 앞날개의끝부 분의털구멍도없고, 뒷가슴앞쪽옆판은길 으며뒷날개는발달해있다. 큰둥글먼지벌레는 Amara속에서가장큰종으로몸은흑색이며몸길이는 mm이며, 등쪽에약한금속광택이있다. 이종의특징은눈의안쪽에는한쌍의센털만있다. 학자에따라 Curtonotus아속을독립한속으로취급한다.

30 Amara (Curtonotus) hiogoensis Bates, 1873 울릉둥글먼지벌레 Curtonotus hiogoensis Bates, Trans. R. ent. Soc. London, p. 291 (Japan); Kwon & Lee, Ins. Koreana, 6: 42 (Korea). Amara (Curtonotus) hiogoensis : Paik, 1995, Insects of Quelpart Is., p. 136 (Korea). 1. 국내분포: 전남, 제주도.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러시아 ( 극동아시아), 북미. 3. 기록근거: Kwon & Lee(1986), Paik (1995).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5. 참고: Curtonotus아속에속하며, 학자에따 라독립한속으로취급한다. 아속의특징 은 앞가슴밑판돌기 (prosternal porcess) 의 가장자리에 도랑이 있으며, 앞날개에 는뒤쪽털구멍이없어서쉽게구분할수 있다. Amara (Curtonotus) macronota Solsky, 1875 야산먼지벌레 Amara (Curtonotus) macronota Solsky, 1875, Horae Soc. Ent. Rossicae, 11: 265 (Siberia). = Amara nitens Putzeys, 1866, Mem. Soc. Sci. Liege, (2), 1: 234 (China), [nec Letzniz]. = Amara (Cyrtonotus) nitens Putzeys: Tschitscherin, L'Abeille, 29: 70 (Kore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Tschitscherin(1897); Paik & Kwon(1993);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이종은 Curtonotus아속에속하며, 한국산은원아종, A. macronota macronota이며, 일본산은 A. macronota ovalipennis Jedlička 이다. 야산먼지벌레는 10월에암수가교미를하여유충으로월동한다.

31 Anisodactylus puntatipennis Morawitz, 1862 점박이먼지벌레 Anisodactylus puntatipennis Morawitz, 1862, Mel. Biol., 4: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기, 경북, 강원,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유럽. 3. 기록근거: Kano(1924: Ins. World, 28 (326) : 349; Paik(1988a).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경북대. 5. 생태적특성: 만주지방에서는보리나밀과 같은벼과식물의해충으로알려져있다. Anisodactylus signatus (Panzer, 1797) 먼지벌레 Carabus signatus Panzer, 1797, Faun. germ., 38, no. 4 (Europe).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북, 경기, 강원,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몽골, 유럽. 3. 기록근거: Matsumura(1905: Thousand Ins. Japan, 2: 147); Paik(1988a).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5. 참고: 만주지방에서보리나밀과같은벼과식물의열매를가해한다.

32 Anisodactylus tricuspidatus Morawitz, 1863 애먼지벌레 Anisodactylus tricuspidatus Morawitz, 1863, Mem. Acad. Imp. Sci. St.-Petersb., (7), 6(3): (Japan). 1. 국내분포: 제주도,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3. 기록근거: Kano(1923: Ins. World, 27 (315) : 381; Paik(1995).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5. 생태적특성: 미상 Asaphidion semilucidum (Motschulsky, 1862) 줄딱부리먼지벌레 Tachypus semilucidum Motschulsky, 1862, Etud. Ent., 11: 24 (Siberia). = Tachypus nubiferum Morawitz, 1862, Mél. Biol. Acad. Sci. St.-Petersb., 4: 246 (Ussuri).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Yano(1941: Nippon no Kôchû, 4(1): 23; Paik(1995). 4. 표본관리현황 : 순천대, 제주민자관. 5. 참고: Lee et al.(1985: 400) 가발표한 Elaphrus sp. 는줄딱부리먼지벌레를잘못동정한것이다.

33 Badister ussuriensis Jedlička, 1937 노랑이빨먼지벌레 Badister ussuriensis Jedlička, 1937, Acta Soc. ent. Cech., Praha, 34: 83 (Ussuri). 1. 국내분포: 강원( 홍천). 2. 국외분포: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Paik(1997: Korean J. Soil 4. Zool., 2(1): 20).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Baudia아속에속한다. 아속의특징은 왼쪽의 큰턱(mandible) 은 우묵하게 들어 가 있고, 수컷의 음경 끝부근에 가시가 있지만, Badister아속은 오른쪽 큰턱이 우묵하게 들어가 있으며 수컷의 음경 끝 에 갈고리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기 록하며, 나무 껍질속에서 작은 곤충을 잡 아먹는다. Bembidion aureofuscum Bates, 1883 하동강변먼지벌레 Bembidion aureofuscum Bates, 1883, Trans. Ent. Soc. Lond., p. 270 (Japan). 1. 국내분포: 전남( 하동). 2. 국외분포: 일본. 3. 기록근거: 우리나라미기록종.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Aureoplataphus아속에 속한다. 아속 의 특징은 배판에 1개의 털이 바깥쪽에 있다.

34 Bembidion hiogoense (Bates, 1873) 병고먼지벌레 Bembidium (Peryphus) hiogoense Bates, 1873, Trans. R. ent. Soc. Lond., p. 302 (Japan). 1. 국내분포: 강원( 황천). 2. 국외분포: 일본. 3. 기록근거: Yano(1941: Nippon no Kôchû, 4(1): 25).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Blepharoplataphus아속에속하며, 아 속의특징은뒷사슴배판돌기는가두리가 있고배판에는센털과한줄의작은털이 있다. 학자에 따라 Trichoplataphus아속 으로취급한다. Bembidion niloticum Dejean, 1831 검은강변먼지벌레 Bembidion niloticum Dejean, 1831, Spec. gén. Col., 5: 73 (Asia Minor).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인도지나반도, 필리핀,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won & Lee(1986: Ins. 4. Koreana, 6: 21).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Notaphocampa아속에 속하며, 아속 의 특징은 앞머리홈은 똑바르고, 몸으 표 면에는 명확한 미세무늬가 있어서 다른 아속과구별한다. 우리나라에분포하는 것은아종 ssp. batesi Putzeys(1875: Ann. Soc. Ent. Belg., 18(Compt. Rend.): LII) 로취급한다.

35 Bembidion (Peryphus) chloreum (Bates, 1873) 풀색강변먼지벌 레 Bembidium chloreum Bates, Trans. R. ent. Soc. Lond., p. 332 (China). 1. 국내분포: 전남( 백운산).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3. 기록근거: Kano(1923: Ins. World, (315): 383).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 Peryphus아속에 속하며, 학자에 따 라 Ocycromus Clairville, 1806의 이명 으로 취급한다 (Kryzhanovskij et al., 1995: 84). Bembidion shimoyamai Habu, 1978 어치강변먼지벌레 Bembidion (Neoemphanes) shimoyamai Habu, 1978, Ent. Rev. Japan, 31(1/2): 2-4 (Japan). 1. 국내분포: 전남( 백운산). 2. 국외분포: 일본. 3. 기록근거: 우리나라미기록종.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생태적특성: 야산의물가나계곡에살며, B. amurense와 비슷하나 몸은 크고 검 은청색광택이난다.

36 Bembidion infuscatum Dejean, 1831 트란스바이칼먼지벌레 Bembidion infuscatum Dejean, 1831, Spec. gén. Col., p. 109 (Transbaicalia). = Peryphus transbaicalicum Motsulsky, Ins. Sib., p. 241 (Siberia).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2. 국외분포: 일본,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Yano(1941: Nippon no Kôchû, 4(1): 24).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생태적특성: Bembidiini 에속하며, 생태는 미상. Bembidion semilunium Netolitzky, 1914 미륵강변먼지벌레 Bembidion semilunium Netolitzky, 1914, Ent. Mitteil., 3: 170 (Japan).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몽골, 러시아( 시베리아, 극동아시아 ). 3. 기록근거: Jedlicka(1961).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우리나라에분포하는것은아종 ssp. muchei Jedlicka(1961: Acta Ent. Mus. Nat. Prag., 34: 157) 로취급한다.

37 Bembidion scopulinum (Kirby, 1837) 볕강먼지벌레 Peryphus scopulinum Kirby, 1837, Fauna Bor.-Amer., 4: 53 (N. America). = Peryphus thermarus Motshulsky, 1844, Ins. Sib., p. 255 (Transbaikalia). = Bembidion mongolicum Jedlička, 1965, Ent. Abh., 32(7): 127 (Mongolia).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Paik(1998).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Kryzhanovskij et al.(1995) 는 Peryphus속의 Ocydromus species group Clairville, 1806 으로취급했다. Bembidion lissonotum Bates, 1883 큰강변먼지벌레 Bembidium lissonotum Bates, 1873, Trans. R. ent. Soc. Lond., p. 302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전북, 충북)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러시아 ( 극동아시아), 북미. 3. 기록근거: Yano(1941. Nippon no Kochu, 4. 4(1): 25).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 Trichoplataphus아속에 속하며, 앞 날개 제3 선에 센털 구멍이 있으며, 뒷가 슴 배판돌기의 양쪽 가두리에 둔덕이 있 으며, 배판에는가는털이줄지어있다.

38 레 Brachinus macrocerus Chaudoir, 1876 꼬마목가는먼지벌 Brachynus longicornis Motschulsky, 1860, Schrenck's Reis. Forsch. Amur, 2: (nec Fairmaire) (Amur-Siberia). Brachynus macrocerus Chaudoir, 1876, Ann. Soc. ent. Belg., 19: 51, 67 (new name for B. longicornis Motschulsky). Brachinus stenoderus Bates: Korean authors. [misidentification] 1. 국내분포: 전남, 전북, 북한. 2. 국외분포: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ano(1924: Ins. World, 28 (326): 352).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Brachininae( 폭탄먼지벌레아과), Brachinini( 폭탄먼지벌레족) 에속한다. 우리나라에서 B. stenoderus로보고한것은 B. macrocerus를잘못동정한것이다. 포식충으로서유충은땅강아지알을포식한다. Brachinus scotomedes Redtenbacher, 1868 큰목가는먼지벌레 Brachinus scotomedes Redtenbacher, 1868, Reise Novara, Zool., 2, (1) A, Col., p. 5-6(Hongkong).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3. 기록근거: Paik(1988: J. Agric. Sci. Res. Sunchon Natl. Univ., 2: 46).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생태적특징: Brachinini 에속하며, 생태에대한특징은미상.

39 Bradycellus (Bradycelloides) fimbriatus Bates, 1873 둥근좁쌀애먼지벌레 Bradycellus fimbriatus Bates, 1873, Trans. R. Ent. Soc. Lond., p. 267 (Japan).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3. 기록근거: Shin & Yoon(1994).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5. 참고: Harpalini( 머리먼제벌레족) 에 속하 며, 생태는미상이다. Bradycellus (Lioholus) laeticolor Bates, 1873 노란목좁쌀애먼지벌레 Bradycellus laeticolor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 p. 267 (Japan, Chin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3. 기록근거: Paik(1988: J. Agric. Sci. Res. Sunchon Natl. Univ., 2: 12).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 과 5. 참고: Lioholus아속에속하며, 학자에따 라 독립한속으로취급하며, 노란몸 좁쌀먼지 벌레는앞가슴이노란색으 로다른종과 쉽게구별할수있다.

40 Bradycellus (Tachycellus) anchomenoides (Bates, 1873) 검정좁쌀애먼지벌레 Tachycellus anchomenoides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 265 (Japan). 1. 국내분포: 전남, 강원. 2. 국외분포: 일본. 3. 기록근거: 한국미기록종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5. 참고: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기록하며, Tachycellus아속에속한다. 아속의특징은수컷의앞다리발마디에흡착털이있으며, 앞날개에는앞쪽털구멍과제3간실에털구멍이있다. 근연종의구별점은 Habu(1973: 306) 을참조하기바란다. Caelostomus picipes Macleay, 1825 Caelostomus picipes Macleay, 1825, Ann. Jav., p. 24 (Java); 어깨동글긴먼지벌레 = Stomonaxus japonicus Tschitscherine, 1898, Horae Soc. Ent. Ross., 32: 14 (Japan). 1. 국내분포: 제주도. 2. 국외분포: 일본, 대만, 자바, 뉴기니아, 호 주 북부. 3. 기록근거: Paik(1988: Korean J. Entomol., 18(4): 242).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 과 5. 참고: Pterostichini( 길쭉먼지벌레족) 에속 하며, 생태의특성은미상이다.

41 Calleida (Callidiola) onoha Bates, 1873 녹색먼지벌레 Calleida onoha Bates, 1873, Trans. R. ent. Soc. Lond., p. 317 (Japan).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3. 기록근거: Kano(1924: Ins. World, 28 (326): 352).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Lebiini( 밑빠진먼지벌레속) 에속하며, 생태에대한특성은미상이다. Callistomimus modestus (Schaum, 1863) 큰먹점박이먼지벌레 Callistus modestus Schaum, 1863, Berl. Ent. Zeitschr., 7: 85 (China, Hongkong). 1. 국내분포: 전국( 전남, 경기).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 3. 기록근거: Cho(1969: Illust. Ency. Fauna & Flora Korea, 10, Ins., 2: 142); Paik(1988b).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고려대. 5. 참고: Callistini( 무늬먼지벌레족) 에속하며, 앞가슴의색갈로다른종과쉽게구별할수있으며, 평지나야산의돌밑에산다.

42 Carabus fraterculus Reitter, 1895 두꺼비딱정벌레( 민딱정벌레) Carabus (Eucarabus) fraterculus Reitter, 1895, Wien. Ent. Zeit., 14(4): 107 (Korea). 1. 국내분포: 전국( 전남, 북한). 2. 국외분포: 중국북부,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won & Lee(1986: Ins. 4. Koreana, 6: 99).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5. 참고: Carabini( 딱정벌레족) 에 속한다. Carabus속은 학자에 따라 여러 아속으로 구분한다. 전에는 아속을 독립한 속으로 취급한 학자도 있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자는 아속으로 취급하고 있다. Kwon Lee(1986) 는여러아종으로취급하고만여기서는아종을제외했다. Tomocarabus아속에속한다. 레 ) Carabus jankowskii Oberthür, 1885 멋쟁이딱정벌레( 양코브스키딱정벌레, 양코스키딱정벌 Carabus jankowskii Oberthür, 1885, Deut. Ent. Zeit., 29: 309 (Vladivostock). 1. 국내분포: 전국( 남한, 중한, 제주도, 북한). 2. 국외분포: 중국북부,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won & Lee(1986: Ins. Koreana, 6: 116).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전북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경북대. 5. 참고: Coptolabrus아속에속한다.

43 레 ) Carabus sternbergi Roeschke, 1898 우리딱정벌레( 마야산딱정벌레, 검정딱정벌레, 우리줄딱정벌 Carabus sternbergi Roeschke, 1898, Ent. Nachr., 8: 121 (Korea). 1. 국내분포: 전국( 남한, 중한, 제주도, 북한). 2. 국외분포: 중국북부. 3. 기록근거: Kwon & Lee(1986: Ins. 4. Koreana, 6: 51).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제주민자 관, 경북대. 5. 참고: Carabus아속에속한다. Carabus smaragdinus Fischer, 1824 홍단딱정벌레 Carabus smaragdinus Fischer, 1824, Ent. Imp. Ross., 2: 103 (Siberia). 1. 국내분포: 전국( 남한, 중한, 제주도, 북한). 2. 국외분포: 중국북부,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won & Lee(1986: Ins. 4. Koreana, 6: 122).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경북대. 5. 참고: Coptolabrus아속에속한다.

44 Chlaenius costiger Chaudoir, 1856 줄먼지벌레 Chlaenius costiger Chaudoir, 1856, Bull. Soc. Nat. Mosc., 29, 3: 258 (?). = Chlaenius costiger var. almorae Andrewes, 1920, Ent. Monthly Mag., 56: 239 (?).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동남아시아. 3. 기록근거: Kano(1923: Ins. World, 27(315): 380; Paik & Kwon(1993);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경북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5. 참고: Callistini( 무늬먼지벌레족) 에 속하며, 줄먼지벌레는 costiger-group (= Haplochlaenius Lutshnik) 에 속하며, 대 형종으로 몸크기는 mm이다. 학자에 따라 독립 속인 Macrochlaenites Kuntzen, 1919 으로취급한다. Chlaenius deliciolus Bates, 1873 멋무늬먼지벌레 Chlaenius deliciolus Bates, Trans. Ent. Soc. Lond., p. 248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3. 기록근거: Paik(1993: J. Sci. & Education, Sunchon Natl. Univ., 1: 81). 4. 표본관리현황: 순천대, 제주민자관. 5. 참고: Habu(1987) 는 이 종을 pricallus-group (Callistoides Motschulsky, sensu Jeannel, 1949) 에속하며여기에는 C. pericallus Redtenbacher, C. deliciolus Bates와 C. guttura Chaudoir ( 외눈박이먼지벌레) 가있으며, Cho(1969: 한국동식물도감, 곤충류 2: 143) 가보고한 C. deliciolus는근연종인 C. guttura Chaudoir, 1856를잘못동정한것이다. 멋무늬먼지벌레는 C. pericallus와구별점은앞날개가장자리의황색부분이날개끝까지도달하지않지만 C. pericallus는날개끝까지도달하며, 외눈박이먼지벌레의앞가슴은암록색이나멋무늬먼지벌레는황색으로쉽게구별할수있다.

45 Chlaenius inops Chaudoir, 1856 노란테먼지벌레 Chlaenius inops Chaudoir, 1856, Bull. Soc. Imp. Nat. Mosc., 29(3): 239 (Japan). = Chlaenius arcuaticollis Motschulsky, 1860, Etud. Ent., 9: 7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Bates(1873: Trans. Ent. Soc. Lond., 1873, p. 250); Paik & Kwon(1993);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강원대. 5. 참고: 이종은 inops-group (= Chlaeniellus Reitter) 에속한다. 여기에는 C. inops Chaudoir( 노란테먼지벌레) C. circumductus Morawitz( 어리노지벌레) 가있다. 종의특징은앞날가장자리에서제9날개간실과날개끝부분까지황갈색이다. Chlaenius lynx Chaudoir, 1856 애쌍점무늬먼지벌레 Chlaenius lynx Chaudoir, 1856, Bull. Soc. Nat. Mosc., 2: 199 (China).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3. 기록근거: Bates(1873: Trans. Ent. Soc. Lond., 1873, p. 250); Paik & Kwon(1993);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강원대. 5. 참고: 이종은 inops-group(= Chlaeniellus Reitter) 에속한다. 여기에는 C. inops Chaudoir( 노란테먼지벌레) C. circumductus Morawitz( 어리노지벌레) 가있다. 종의특징은앞날개앞쪽가장자리에서제9날개간실과날개끝부분까지황갈색이다.

46 Chlaenius micans (Fabricius, 1792) 끝무늬녹색먼지벌레 Carabus micans Fabricius, 1792, Ent. Syst., 1(1): 151 (?). = Chlaenius biguttatus Motschulsky, 1854, Etud. Ent., 3: 63 (?). = Chlaenius subhamatus Chaudoir, 1856, Bull. Soc. Nat. Mosc., 29(3): 211 (?).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기, 강원, 북한 )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3. 기록근거: Yano(1941: Nippon no Kôchû, 4(1): 35); Paik & Kwon(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강원대, 경북대, 제주민자관. 5. 참고: 이종은 micans-group 에속하며, 여 기에는 C. tetragonoderus Chaudoir( 남 방무늬먼지벌레) 가 있다. 끝무늬녹색먼지 벌레는앞가슴과앞날개에작은점과작은 털이밀생하여있으며, 날개끝부분의무늬는황 색 털처럼 보인다. 한편 Mandl(1992: 94) 은 micans (Fabricius, 1798), sericimicans Chaudoir, variicornis Morawitz와 ocreatus Bates를포함하여새로운아속인 Achlaenius Mandl, 1992 로취급했다. Chlaenius naeviger Morawitz, 1862 쌍무늬먼지벌레 Chlaenius naeviger Morawitz, 1862, Bulol. Acad. Sci. St.-Petersb., 5: 324 (Chin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기, 강원, 경북,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3. 기록근거: Kano(1923: Ins. World, 27(315): 380); Paik & Kwon(1993);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경북대, 강원대, 제주민자관. 5. 참고: 쌍무늬먼지벌레는 bimaculatus -group(= Ocybatoides Jeannel) 에속하며, 여기에는 C. bimaculatus lynx Chaudoir( 애 쌍점무늬먼지벌레 ), C. posticalis Motschulsky( 노랑무늬먼지벌레), C. bioculatus Chaudoir( 쌍점무늬먼지벌레) 와 C. naeviger Morawitz( 쌍무늬먼지벌레) 가있다. 쌍무늬먼지벌레는머리와앞가슴에녹색을띤금속광택이나며작은점각이많이있고, 앞날개에는암녹색의광택이있으나, 황색의작은털이있어서광택은약하다.

47 Chlaenius nigricans (Wiedemann, 1821) 큰노랑테먼지벌레 Chlaenius nigricans Wiedemann, 1821 in Germar. Mag. Ent., 4: 110 = Chlaenius rugicollis Laferte, Ann. Soc. Ent. France, (2), 9: 253 = Chlaenius duvauceli Redtenbacher, Reise Novara, Zool., II, Col., p. 9, (nec Dejean,1831). = Chlaenius culminatus Bates, Trans. Ent. Soc. Lond., p. 251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동남아시아. 3. 기록근거: Okura(1946: Trans. Kinki Coleopt. Soc., 1: 20);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5. 참고: 이종은 nigricans-group (Epomis Bonelli) 에속하며, 학자에따라독립한속으로취급한다 (Kryzhanovskij et al., 1995 etc.). 큰노랑테먼지벌레는대형종으로몸길이는 20mm 정도이며, 앞날개가장자리가황색으로다른종과쉽게구별할수있다. Chlaenius ocreatus Bates, 1873 민무늬먼지벌레 Chlaenius ocreatus Bates, 1873, Trans. R. Ent. Soc. Lond., p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전남, 충북,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ano(1924: Ins. World, 4. 28(326): 349).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variicornis-group 에 속하며, 여기에 는 C. variicornis Morawitz( 미륵무늬먼 지벌레 ), C. sericimicans Chaudoir, 1867, C. kurosawai Kasahara, 1986가 있다. 근연종은 Kasahara(1986), 종군의 구별점은 Habu(1987) 를 참조하기 바 람다.

48 Chlaenius pallipes Gebler, 1823 풀색먼지벌레 Chlaenius pallipes Gebler, 1823, Mem. Soc. Nat. Mosc., 6: 128 (Siberia, Amur?); = Chlaenius corpulentus Motschulsky, 1860, Etud. Ent., 9: 7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기, 강원, 북한 ).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ano(1924: Ins. world, (Konchusekai), 28(326): 349).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5. 참고: 이 종은 bimaculata-group(= Ocybatoides Jeannel) 에속하며, 종군의 구별은 Habu(1987) 을참조하기바란다. Chlaenius posticalis Motschulsky, 1853 노랑무늬먼지벌레 Chlaenius posticalis Motschulsky, 1853, Etud. Ent., 2: 44 (China). = Chlaenius hospes Morawitz, 1862, Mel. Biol. Acad. Sci. St.-Petersb., 5: 245 (?).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북, 경기, 강원,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ano(1923: Ins. World, 27(315): 380; Paik & Kwon(1993); 4. Paik(1993);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강원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5. 참고: 이 종은 bimaculata-group(= Ocybatyoides Jeannel) 에속하며, 노랑무늬먼지벌레는쌍무늬먼지벌레와매우유사하지만머리와앞가슴등판이적동색으로작은점각이많고가느다란옆줄이있으나, 한편아주작은털이없다.

49 Chlaenius variicornis Morawitz, 1863 미륵무늬먼지벌레( 조막머리녹색먼지벌레) Chlaenius variicornis Morawitz, 1863, Mem. Acad. Sci. St.-Petersb., (7) 6(3): 35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전남, 경남, 전북, 충북).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 아 ). 3. 기록근거: Kurosa(1949: Bull. Takarazuka Ins., 60: 16).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 과. 5. 참고: 우리나라는 Kurosa(1949) 가처음 으로 기록했으며, 근연종의 구별은 Kasahara (1986) 를참조하기바란다. Chalenius virgulifer Chaudoir, 1876 끝무늬먼지벌레 Chlaenius virgulifer Chaudoir, 1876, Ann. Mus. Civ. Genova, 8: 61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기, 강원).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3. 기록근거: Tschitschérine(1895: Horae Soc. Ent. Rossicae, 29: 155); Paik & Kwon(1993);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경북대, 제주민자관. 5. 참고: 끝무늬먼지벌레는 virgulifer-group (= Pachydinodes Burgeon, after Jeannel, 1949) 에속한다. 여기에는 C. hamifer Chaudoir와 C. abstersus Bates( 청동무늬먼지벌레: 신칭) 를포함한다. 앞날개에콤마모양의무늬가있다.

50 Cicindela chinensis De Geer, 1774 길앞잡이 Cicindela chinensis De Geer, Mem. Ins., 4: 119 (Chin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북, 경기, 강원,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3. 기록근거: Bates(1888: Proc. Zool. Soc., p. 368); Cho(1932, 1969);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Cicindelinaen( 길앞잡이아과), Cicindelini( 길앞잡이족) 에속하며, 학자 에따라독립한과로취급한다. 길앞잡이 는 Cicindela아속에 속하며, 앞날개 색 채와반문에변이가많아여러아종으로구별하며, 한반도는 3 아종이분포한다. 원아종 C. chinensis chinensis는한반도북부지역과중국에많이분포하며, 아종 C. chinensis flamifera는한반도만분포하는극히희귀종이다. 그리고아종 C. chinensis japonica는 한반도와일본에많이분포하며, 학자에따라독립한종으로취급한다 (Nakane, 1976 etc.). Cicindela elisae Mochulsky, 1859 꼬마길앞잡이 Cicindela elisae Motschulsky, 1859, Bull. Soc. Natn. Mosc., 32(2): 487 (Amur).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북, 경기, 강원,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몽골, 티베트, 러시아 ( 시베리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Cho(1932, 1969).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전북대, 농기연, 서울대. 5. 참고: Eugrapha아속에속하며, 우리나라에분포하는것은아종 ssp. koreanica Mandl(1981: Koleopterologische Rundschau, 55: 35) 로취급한다.

51 Cicindela laetescripta Motschulsky, 1860 강변길앞잡이 Cicindela laetescripta Motschulsky, 1860, Schrenck's Reisen Amurl., 2: 88 (Amur). 1. 국내분포: 전국( 전북, 제주도,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 시베리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Cho(1932, 1969).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전북대, 경북대, 농기연, 서울대. 5. 참고: Chaetodera아속에 속하며, 해변에 많이분포한다. Cicindela transbaicalica Motschulsky, 1845 참길앞잡이 Cicindela transbaicalica Motschulsky, 1845, Ins. Sib., p. 28 (Baical, Mongolie). 1. 국내분포: 전국( 강원, 제주도,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 시베리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Cho(1932, 1969).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전북대, 농기연, 서울대. 5. 참고: Cicindela아속에속하며, 우리나라는두아종이분포하며, 아종 ssp. japanensis Chaudoir, 1863 ( 뜰길앞잡 이, 왜길앞잡이) 는우리나라와일본, 아 종 ssp. hamifasciata Kolbe, 1886 ( 참 뜰길앞잡이, 참길앞잡이) 는 북한 지방에 분포한다.

52 Cicindela gemmata Faldermann, 1835 아이누길앞잡이 Cicindela gemmata Faldermann, Mem. Acad. St.-Petersb., 2: 350 (Chin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기, 강원, 경북,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olbe(1886: Archiv f. Naturgesch., 52: 164); Cho(1932, 1969);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Nakane(1976) 는 C. ainu Lewis. 를 C. gemmata 의아종으로취급했다. Clivina castanea Westwood, 1837 애조롱박먼지벌레 Clivina castanea Westwood, 1837, Proc. Zool. Soc. London, 1837, p. 128 (Japan). = Clivina clivinoides Schmidt-Goebel, Fauna Col. Birma., t. 3, f. 4 (Burma). = Clivina parryi Putzeys, 1863, Mem. Soc. Sci. Liege, 18: 130 (?). = Clivina lata Putzeys, 1866, Ann. Soc. Ent. Belg., 10: 133 (?). 1. 국내분포: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동양구. 3. 기록근거: Yano(1941: Nippon no Kôchû, 4(1): 22; Paik & Kwon(1993); 4. Paik(1993);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Clivinini( 애조롱박먼지벌레족) 에 속 하며, 다른 종에비하여 몸이 크며, 앞날 개의 센털구멍중 앞에 것은 제2날개간실 에, 나머지는제3날개선에있어서다른 종과쉽게구별한다.

53 Clivina vulgivaga Boheman, 1858 꼬마조롱박먼지벌레 Clivina vulgivaga Boheman, 1858, Eugenies Resa. Zool. Ins., p. 9 (Japan). Clivina humilis Morawitz, 1863, Mém. Acad. Sci. St.-Pétersb., (7), 6(3): 22 (Japan), 1. 국내분포: 제주도,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동남아시아. 3. 기록근거: Yano(1941: Nippon no Kôchû, 4(1): 22).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5. 참고: 생태에대한특성은미상이다. Clivina westwoodi Putzeys, 1866 바다조롱박먼지벌레 Clivina westwoodi Putzeys, 1866, Ann. Soc. Ent. Belg., 10: 109 (New Guinea). 1. 국내분포: 제주도. 2. 국외분포: 일본, 대만, 동남아시아, 인도. 3. 기록근거: 우리나라미기록종.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5. 참고: 생태에대한특성은미상.

54 Colpodes atricomes Bates, 1873 검정끝가시먼지벌레 Colpodes atricomes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on, p. 275 (Japan). = Colpodes piceoniger Jedlička, 1936, Acta Soc. Ent. Csl., 33: 48, 50 (?). 1. 국내분포: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3. 기록근거: Paik & Kwon(1993: Korean J. Ent., 23(4): 9).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Platynini( 납작먼지벌레족) 에 속한다. 검정끝가시먼지벌레는 Platynus속으로 오인할만큼비슷하지만속의특징( 앞다 리및가운데다리의제4발마디의앞부는 가운데가심하게들어가있어서 2개의 엽편(lobe) 을형성하며, 하면에는불규칙 하게털이나있다) 과앞날개끝부가 2회 구 부러지며, 작은 가시가 있다. Gyrochaetostylus아속에 속하며, Kryzhanovskij et al.(1995: 118) 은독립속으로취급했다. Colpodes buchanani Hope, 1831 날개끝가시먼지벌레 Colpodes buchanani Hope, in Gray, 1831, Zool. Misc., p. 21 (Nepal). = Dyscolus splendens Morawitz, 1862, Mel. Biol., 4: 241 (Japan). = Colpodes pryeri Bates, 1883, Trans. Ent. Soc. London, p. 289 (Japan). = Agonum (Anchomenus) sargentorum Malkin et Hatch, 1952, Pan-Pacific Ent., 23: 107 (North Americ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충남, ).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러시아 ( 극동아시아), 북미. 3. 기록근거: Yano(1941: Nippon no Kôchû, 4(1): 33; Paik(1988a).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경북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5. 참고: Metacolpodes에 속하며, 조복성 (1969: 한국동식물도감. 제10권 곤충류 2: 144) 이 보고한 Colpodes lampres (sic) 은날개끝가시먼지벌레를잘못동정한것이다. Kryzhanovskij (1995: 117) 은독립한속으로취급했다.

55 Colpodes japonicus (Motschulsky, 1860) 일본줄납작먼지벌레 Tanystola japonicus Motschulsky, 1860, Etud. Ent., 9: 8 (Japan). = Dyscolus japonicus Morawitz, 1862, Mel. Biol., 4: 242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Paik(1993); Paik & Kwon (1993) 4. 표본관리현황 : 순천대, 제주민자관. 5. 참고: 일본납작먼지벌레는 Eucolpodes아속 에 속하며, 학자에 따라 독립한 속으로 취급한다 (Kryzhanovskij et al.(1995: 117). 이종의특징은아래입술버금밑판 (submentum) 의돌기는앞부분이둥글고, 앞가슴후각도둥글다. 앞날개의끝부는매우작은가시가있다. Colpodes sylphis Bates, 1873 큰줄납작먼지벌레 Colpodes sylphis Bates, Trans. R. Ent. Soc. Lond., p. 277 (Japan).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2. 국외분포: 일본,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won & Lee(1986: Ins. Koreana, 6: 32). 4. 표본관리현황 :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Glaucagonum아속에속하며, 우리나라에분포하는것은아종 ssp. tsushimanus Habu (1959: Akitu, 8: 80-82) 로취급하며, 학자에따라독립한종으로취급한다.

56 Cosmodiscus platynotus (Bates, 1873) 동글납작먼지벌레 Stomonaxus platynotus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on, p. 283 (Japan). = Cosmodiscus platynotus (Bates): Paik & Kwon, 1993, Korean J. Entomol., 23(1): 11(Korea). 1. 국내분포: 제주도. 2. 국외분포: 일본, 인도. 3. 기록근거: Paik(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Pterostichini( 길쭉먼지벌레족) 에속한다. 이종의특징은몸이납작하며, 앞날개끝부의작은홈과제3날개선에는털구멍이없고, 암컷의앞다리제1, 2발마디는가시모양으로돌출한다. 벌레 Cymindis vaporariorum (Linnaeus, 1758) 애밑빠진먼지 Carabus vaporariorum Linnaeus, Syst. Nat., 10: (Europe). Cymindis vaporariorum immaculata Dejean et Boisduval: Kwon et Lee, 1986, Ins. Korean, 6: 국내분포: 강원. 2. 국외분포: 일본, 몽골,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won et Lee(1986).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생태에대한특성은미상이다.

57 Desera geniculata Klug, 1834 가시호리먼지벌레 Desera geniculata Klug, 1834, Jahrb. Insectenk., 1: (India). = Dendrocellus rugicollis Chaudoir, 1861, Bull. Soc. Nat. Mosc., 34(1): 546 (for D. flavipes Wiedemann: Schmidt-Goebel, 1846). 1. 국내분포: 전남( 순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3. 기록근거: Paik(1997: Korean J. Soil Zool., 2(1): 21).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Dryptini( 호리먼지벌레족) 에 속하며, Desera속은발톱에가시가있는것이특징이며, 근연속인 Drypta속은발톱에가시가없어서쉽게구별할수있다. Dicranoncus femoralis Chaudoir, 1850 남색납작먼지벌레 Dicranoncus femoralis Chaudoir, 1850, Bull. Soc. Nat. Mosc., 23(2): 393 (India). = Laxocrepis [sic] coelestinus Motschilsky, 1864, Bull. Soc. Nat. Mosc., 37(4): 310 (Burma). = Dicranoncus pallidicornis Fairmaire, 1891, Ann. Soc. Ent. Belg., 35(Comp. rend.): 188 (West China). = Colpodes aequatus (Jedlička): Lee et al., Rept. Acad. Survey Hallasan Natural Preserve, p [misidentified] 1. 국내분포: 전국( 제주, 전남, 전북, 강원, 충북, 경기).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Paik(1988, J. Agric. Sci. Res. Sunchon Natl. Univ., 2: 47).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경북대, 제주민자관. 5. 참고 : Platynini( 납적먼지벌레족) 에 속한다. Lee et al.(1985: 400) 이보고한 Colpodes aequatus (Jedlička) 는 제주대 학에 보관한 표본을 검경한 결과, 남색납 작먼지벌레 (D. femoralis) 를 잘못 동정한 것이다.

58 Diplocheila (Submera) zeelandica (Redtenbacher, 1868) 모래사장먼지벌레 Rembus zeelandica Redtenbacher, 1868, Reise der Osterreichischen Fregatte Novara, zool., II, 1(A), Col., p. 10. = Rembus gigas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on, p. 256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전북, 경기).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3. 기록근거: Kano(1924: Ins. World, 28 (326): 349); Paik(1988a, 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5. 참고: Licinini( 모래사장먼지벌레족) 에 속한 다. Submera아속에속하며, 학자에따라 독립한 속으로 취급하며 (Lafer, 1989: 205), Submera아속의특징은겹눈가 장자리에두쌍의센털이있으며, 윗입술은우묵하게들어가있다. 5번째발마디의밑에는 털이 있다. 한편 Diplocheila아속은 겹눈 가장자리에 한 쌍의 센털이 있으며, 윗입술 (labrum) 은약간들어가있으며, 5 번째발마디의밑에는털이없다. Dischissus japonicus Andrewes, 1933 털보먼지벌레 Dischissus japonicus Andrewes, 1933, Trans. R. ent. Soc. Lond., 81: 5 (Japan); 1. 국내분포: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3. 기록근거: Paik(1995: Insects of Quelpart 4. Is., p. 137). 표본관리현황 : 순천대, 제주민자관. 5. 참고: Panagaeini( 네눈박이먼지벌레족) 에 속한다.

59 Dischissus mirandus Bates, 1873 큰털보먼지벌레 Dischissus mirandus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on, p. 244 (Japan). 1. 국내분포: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3. 기록근거: Kwon & Lee(1986: Ins. Koreana, 6: 49); Paik & Kwon(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제주민자관. 5. 참고: 큰털보먼지벌레는 대형종으로 몸길이 가 20 mm이며 앞가슴이 흑색이나, 근연종 인 D. japonicus는 몸길이가 9mm이며 앞 가슴 양쪽가장자리는 황색이고, 다리는 적갈색이다. 레 Dolichoctis striatus Schmidt-Gdbel, 1846 넉점밑빠진먼지벌 Dolichoctis striatus Schmidt-Gdbel, 1846, Faun, Col. Birm., p. 62 (Burma). = Mochterus rotundatus Schmidt-Goebel, 1846, Faun. Col. Birm., p. 77 (Burma). = Dolichoctis tetrastigma Chaudoir, 1869, Ann, Soc. ent. Belg., 12: 248 (Celebes). = Dolichoctis ornatellus Bates, 1883, Trans. Ent. Soc. London, p. 282 (Japan). = Dolichoctis fasciola Bates, 1886, Ann. Mag. Nat. Hist., (5), 17: 206 (Ceylon). = Mactheus (sic) Macleayi Sloane, 1907, Proc. Linn. Soc. N. S. Wales, 32: 377 (Australia). 1. 국내분포: 제주도. 2. 국외분포: 일본, 동남아시아, 호주. 3. 기록근거: Paik(1988: Korean J. Entomol., 18(4): 243). 4. 표본관리현황 : 순천대, 제주민자관. 5. 참고: Lebiini( 밑빠진먼지벌레족) 에속한다. 이 종의 생태에 대한 특징은 미상이다. Dolichoctis아속에 속하며, 대만에 분포 하는 것은 아종 ssp. formosanus Habu,1967 로취급하며, 아종 ssp. striatus s. str. 는동남아시아에널리분포한다.

60 Dolichus halensis (Schaller, 1783) 등빨간먼지벌레 Carabus halensis Schaller, 1783, Schrift. Naturf. Ges. Halle, 1: 317 (Europe). = Carabus flavicornis Fabricius, 1787, Mant. Ins., 1: 199(Europe). = Matulus nigripennis Gistel, 1857, Vacuna, 2: 17 (Europe). = Dolichus halensis Schaller var. triangulatus Schilsky, 1888, Dt. Ent. zeitschr., 32: 182 (Europe). = Dolichus flavicornis Fabricius var. dispar Pic, 1895, L'echange, 11: 106 (Europe). = Dolichus rufithorax Jedlicka, 1936, Acta Soc. Ent. Csl., 33: 31 (Chin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포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러시아 ( 극동아시아), 유럽. 3. 기록근거: Kano(1923: Ins. world, 27(315): 382). Paik(1988a, 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농과원, 경북대, 서울대, 5. 참고: Platynini( 납작먼지벌레족) 에속한다. 지표에서작은곤충을포식하며, 개체에따라색체변이가심하지만앞가슴양쪽가두리는노란색이며, 앞가슴이전체가흑색인것은아종 ssp. viduus Maindron(1910: ) 으로중국남부지방에분포한다. Drypta japonica Bates, 1873 청띠호리먼지벌레 Drypta lineola Dejean var. japonica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on, p (Japan). = Drypta japonica Bates: Paik, 1988, Korean J. Entomol., 18(4): 국내분포: 제주도. 2. 국외분포: 일본. 3. 기록근거: Paik(1988).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Dryptini( 호리먼지벌레족) 에 속하며, 청띠호리먼지벌레는 날개의 무늬로 다른 종과쉽게구별할수있다.

61 Dyschirius aeneus (Dejean, 1825) 1873 알가슴먼지벌레 Clivina aeneus Dejean, 1825, Spec. gén. Col., 1: 423 (France, Germany); Dyschirius tanaicensis Motschulsky, 1844, Ins. Sibér., p. 83 (Russia). Dyschirius ovicollis Putzeys, 1873, Ann. Soc. ent. Belg., 16: 14. (China: Shanghai). Dyschirius daimiella Bates, Trans. R. ent. Soc. Lond., p. 241 (Japan, China). Dyschirius kouraensis Puel, 1937, Misc. Ent., p. 106 (Transcaucas). Dyschirius aeneus (Dejean): Yano, Nippon no Kôchû, 4(1): 22 (Korea). Dyschirius aeneus ovicollis Putzeys: Fedorenko, 1995, Ent. Obozr., 74(1): 73 (Korea). 1. 국내분포: 제주도.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유럽. 3. 기록근거: Yano(1941).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Clivinini( 애조롱박먼지벌레족) 에 속 하며, 우리 나라와 일본 그리고 중국 동 부 지방에 분포하는 것은 아종 ssp. orvicollis (Putzeys, 1873) 로 취급하지 만, 아종의 구별은 분명하지 않다 (Fedorenko, 1995: 71-73). Elaphrus punctatus Motschulsky, 1845 점길앞잡이붙이 Elaphrus punctatus Motschulsky, 1845, Mém. acad. Sci. St.-Pétersb., 5: 국내분포: 전국( 전남,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유럽. 3. 기록근거: Kwon & Lee, 1986, Ins. Koreana, 6: 5; Paik(1988).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Elaphrini( 길앞잡이족) 에 속하며, Elaphroterus Semenov, 1895아속에 속 한다.

62 Euplynes batesi Harold, 1877 동양납작먼지벌레 Euplynes batesi Harold, 1877, Deutsch. Ent. Zeitschr., 21: 314 (Japan). = Euplynes batesi a chinensis Jedlička, 1955, Acta Ent. Mus. Nat. Pragae, 30: 216 (China). 1. 국내분포: 제주도.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3. 기록근거: Kwon et Lee(1986: Ins. Korean, 6: 33); Paik(1988).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제주민자관. 5. 참고: Platynini( 납작먼지벌레족) 에 속하며, 앞날개에 투명한 반문이 있어서 쉽게 구 별할수있다. Harpalus capito Morawitz, 1861 머리먼지벌레 Harpalus capito Morawitz, 1862, Mel. Biol. 4: 220 (Japan), (nec Fairmaire et Laboulbene, ). = Pseudoophonus cephalotes Motschulsky, 1861, Etud. Emt., 10: 3. = Pseudoophonus cephalotes Motschulsky, 1861, Etud. Ent., 10: 3 (Japan) (nec Fairmaire et Laboulbene, ).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충남, 경기, 강원)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대만,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ano(1924: Ins. World, 28 (326) : 350); Paik(1988b).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경북대. 5. 참고: Harpalini( 머리먼지버러레족) 에 속한 다. 머리먼지벌레는 Cephalomorphus아 속에 속하며, 아속의 특징은 앞다리 발마 디에는 털이 있고, 앞날개는 많은 털로 덮혀 있으며, 제1, 3, 5, 7날개간실에는 한줄의긴털이있다.

63 Harpalus bungii Chaudoir, 1844 애기민머리먼지벌레 Harpalus bungii Chaudoir, 1844, Bull. Soc. Nat. Mosc., 17(3): 451 (Altai & Mongolia). Harpalus misellus Tschitscherin, 1897, Abeille, 29: (N. China). Harpalus variipes Bates, 1883, Trans. R. ent. Soc. Lond. :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강원, 경북,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Schauberger(1932: Wien. Ent. Zeit., 49: 87-89; Paik(1997).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Harpalus아속에 속하며, 학자에 따라 독립한 속으로 취급한다. 아속의 특징은 앞다리 발마디의 등쪽에는 털이 없으며, 이마홈(frontal impression) 은 눈쪽으로 약간 뻗어 있으나, Nipponharpalus아속 은눈쪽으로길게뻗어있다. Harpalus chalcentus Bates, 1873 가는청동머리먼지벌레 Harpalus chalcentus Bates, 1873, Trans. Emt. Soc. London, p. 263 (Japan, Korea, Chin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3. 기록근거: Kano(1923. Ins. World, 27 (315): 381); Paik(1988a).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Harpalus아속에속하며, 가는청동머리먼지벌레는몸이가늘고청동색광택이나서다른종과쉽게구별할수있다.

64 Harpalus corporosus (Motschulsky, 1861) 검은머리먼지벌레 Pheuginus (Harpalus) corporosus Motschulsky, 1861, Etud. Ent., 10: 3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북,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티베트,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ano(1924: Insect World, 28 (326): 350; Paik(1988a).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제주민자관. 5. 참고: Harpalus아속에속한다. Harpalus crates Bates, 1873 한국머리먼지벌레 Harpalus crates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on, p. 239 (Korea, China). = Harpalus chlorizans Bates, 1883, Trans. Ent. Soc. London, p. 238 (Japan), (Nec Dalla Torre, nec Solsky).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 아 ). 3. 기록근거: Kano(1923); Paik(1988a, 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제주민자 관. 5. 참고: Harpalus아속에속한다.

65 Harpalus major (Motschulsky, 1850) 하늘머리먼지벌레 Erpeinus major Motschulsky, Käf. Russl., p. 25 (Mongolia); = Harpalus obesus Morawitz, 1862, Mél. Biol. Acad. Sci. St.-Pétersb., 4: 222 (Siberia). = Harpalus crassus Tschitschérine, Horae Soc. Ent. Ross., 29: 158 (Kore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 아 ). 3. 기록근거: Kano(1923); Paik(1988a, 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 과. 5. 참고: Harpalus아속에 속한다. 하늘머리 먼지 벌레는북한에분포하지만남한 은처음 으로기록한다. Harpalus tinctulus Bates, 1873 붉은다리먼지벌레( 꼬마머리먼지벌레) Harpalus tinctulus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on, p (Japan, China, Korea). = Harpalus luteicornoides Breit, 1913, Ent. Blatt., 9: (Korea, Chin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전북, 경기, 강원, 경북).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Bates(1973); Paik(1988a).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경북대, 제주민자관, 강원대. 5. 참고: Harpalus아속에 속한다. 붉은머 리먼지벌레는대마머리먼지벌레외외관 상매우비슷하여두종을구별은생식 기로구별한다.

66 Harpalus tsushimanus Habu et Baba, 1968 대마머리먼지벌레 Harpalus tsushimanus Habu et Baba, 1968, Kontyû, 36: (Japan). 1. 국내분포: 제주도, 전남( 나로도). 2. 국외분포: 일본. 3. 기록근거: Paik(1993: Korean J. Entomol., 23(1): 11).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 과. 5. 참고: Harpalus아속에 속하며, 붉은다리 먼지 벌레와매우유사하여수컷의 생식기를 조사해야구분할수있다. Harpalus discrepans Morawitz, 1862 일본머리먼지벌레 Harpalus discrepans Morawitz, 1862, Biol., 4: 246 (Japan). = Harpalus flavitarsis Dejean var. niponensis Bates, 1883, Trans. Ent. Soc. London, p. 239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경북, 강원,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3. 기록근거: Kano(1924: Ins. World, 28(326): 350; Paik(1988a).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 과 5. 참고: Nipponoharpalus아속에 속하며, 아 속의특징은앞다리발마디의등쪽에는 털이없으며, 이마홈 (frontal impression) 은눈쪽으로길게뻗어있다.

67 Harpalus davidi Tschitschérine, 1897 민들머리먼지벌레 Harpalus davidi Tschitschérine, 1897, Abeille, 29: 51-2 (China: Pekin). Ophonus (Pardileus) davidi Tschitschérine, 1897, Abeille, 29: 45-6 (China: Schen-si), (nec Tschitschérine, 1897: 51). 1. 국내분포: 경북( 독도), 북한. 2. 국외분포: 중국, 몽골, 러시아( 극동아시 아 ). 3. 기록근거: Schauberger(1930: Col. 4. Centrlbl., 4: 170).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 학과 5. 참고: Pseudophonus아속에속한다. Harpalus eous Tschitschérine, 1901 가슴털머리먼지벌레 Harpalus (Pseudophonus) eous Tschitscherine, 1901, Horae Soc. Ent. ross., 35: 236 (Japan, Manchuria). Pseudophonus eous Tschitscherine : Jedlicka, 1928, Ent. Mitt., 17: 44, 46. (Korea);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Jedlicka(1928); Paik(1988a).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5. 참고: Pseudophonus아속에속하며, 아속의특징은발마디등면에털이있다. 가슴털머리먼지벌레는앞가슴양쪽가두리에여러개의긴털이있어서다른종과쉽게구별할수있다.

68 Harpalus griseus (Panzer, 1797) 씨앗머리먼지벌레 Carabus griseus Panzer, 1797, Faun. Germ., 38, no. 1e (Europe). = Carabus bicolor Marsham, 1802, Ent. Brit., 1: 436 (Europe). = Harpalus reichel Desbrochers, 1867, Not. ent. Bourbonn, p. 42 (Europe).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북, 강원, 경기,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몽골, 러시아( 극동아시아), 유럽, 아프카니스탄, 북아프리카. 3. 기록근거: Kano(1923: Ins. World, 27(315): 381; Paik(1988a, 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Pseudophonus아속에속한다. Harpalus jureceki (Jedlicka, 1928) 수염머리먼지벌레 Pseudoophonus jureceki Jedlicka, 1928, Ent. Mitt., 17: 45 (Ussuri, Sakhalin). 1. 국내분포: 전국.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Paik(1988a).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강원대, 서울대, 농기연, 제주민자관. 5. 참고: Pseudoophonus아속에 속한다. 수염 머리먼지벌레는 머리방패(clypeus) 에 여 러개의털이있어서다른종과쉽게구 별할수있다.

69 Haraplus pseudophonoides Schauberger, 1930 영실머리먼지벌레 Harpalus (Pardileus) pseudophonoides Schauberger, Col. Centralbl., 4: (Japan). 1. 국내분포: 제주도, 전남.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3. 기록근거: Paik(1995: Insects of Quelpart Is., p. 136).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농생물학과 5. 참고 : Pseudoophonus아속에속한다. Harpalus roninus Bates, 1873 설악머리먼지벌레 Harpalus ronius Bates, 1873, Trans, Ent. Soc. London, p. 260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 아 ). 3. 기록근거: Kano(1924: Ins. World, 28(326): 349 (voninus, sic); Paik(1988a).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서울대, 농기연, 강원대, 경북대, 제주민자관. 5. 참고: Pseudoophonus아속에속한다.

70 Harpalus sinicus Hope, 1845 중국머리먼지벌레 Harpalus sinicus Hope, 1845, Trans, R. ent. Soc. London, 4: 14 (China). = Platus (Harpalus) rugicollis Motschulsky, 1860, Etud. ent. 9: 5 (Japan). = Harpalus japonicus Morawitz, 1862, Mél. Biol., 4: 245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러시아 ( 극동아시아), 북미. 3. 기록근거: Kano(1923: Ins. World, 27(315): 381; Paik(1988a, 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경북대, 강원대, 농기연, 서울대, 제주민자관. 5. 참고: Pseudoophonus아속에속한다. Harpalus tridens Morawitz, 1862 꼬마머리먼지벌레( 가시머리먼지벌레) Harpalus tridens Morawitz, 1862, Mel. Biol., 4: 245 (Japan). 1. 국내분포: 전국( 제주도, 전남, 경남, 경북, 강원, 경기, 북한). 2. 국외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아시아). 3. 기록근거: Kano(1924: Ins. World, 28(326): 350; Paik(1988a, 1993). 4. 표본관리현황( 소장대학): 순천대, 농기연, 서울대, 경북대, 강원대, 제주민자관. 5. 참고: Pseudoophonus아속에속한다.

발간등록번호 : NIBR NO

발간등록번호 : NIBR NO 발간등록번호 : 11-1480592-000257-01 NIBR NO. 2011-01-013 생물자원연구부동물자원과 변혜우, 최원영, 박선재, 임재원, 남기흠, 박종재 Hye-Woo Byun, Won-Young Choi, Sun-Jae Park, Gi-Heum Nam, Jae Won Lim, Jong Jae Park Animal Resources Divisio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3. 농업환경연구과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 수행 기간 소 속 책임자 농가에 적합한 부식성곤충 대량 사육기술 개발 12~ 13 농업환경연구과 곤충팀 이영혜 1) 부식성 곤충 먹이 제조 기술 개발 12~ 13 농업환경연구과 곤충팀 이영혜 색인용어 부식성곤충, 장수풍뎅이, 계통, 먹이제조 ABSTRACT In first check,

More information

7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47(4) Ⅰ. 서론 최근외래종침입, 서식지파괴, 남획그리고기후변화등환경문제가상호복합적으로작용함에따라전세계적으로생물다양성이급격하게감소하고있어생물다양성을확보하기위한노력이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다. 또한 0

7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47(4) Ⅰ. 서론 최근외래종침입, 서식지파괴, 남획그리고기후변화등환경문제가상호복합적으로작용함에따라전세계적으로생물다양성이급격하게감소하고있어생물다양성을확보하기위한노력이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다. 또한 0 농업생명과학연구 47(4) pp.71-80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47(4) pp.71-80 소나무림에서간벌이딱정벌레류의분포에미치는영향 강미영 1 조민기 전권석 3 노일 4 이총규 1 문현식 * 1 경남과학기술대학교산림자원학과, 경상대학교산림환경자원학과 ( 농업생명과학연구원 ), 3 국립산림과학원남부산림자원연구소,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1. (Life Cycle) 2. ( ) Ⅳ. Ⅴ

Ⅰ Ⅱ Ⅲ. 1. (Life Cycle) 2. ( ) Ⅳ. Ⅴ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Lycorma delicatula)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동물 2009. 5.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성남서중학교 3 학년최윤호 지도교사성남여자고등학교교사김주현 - 1 - Ⅰ. 1. 2. Ⅱ. 1. 2. 3. 4. Ⅲ. 1. (Life Cycle) 2. ( ) 3. 4. 5. 6. Ⅳ. Ⅴ. - 2

More information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iv v vi vii viii ix x 1 2 3 4 5 6 경제적 요구 생산성 경쟁력 고객만족 수익성제고 경제성장 고용증대 외부여건의 변화: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심화 국내외 환경규제의 강화 소비자의 의식 변화 환경비용의 증대 환경단체의 압력 환경이미지의 중요성 증대 환경적 요구 자원절약 오염예방 폐기물저감 환경복구 삶의 질 향상 생태계 보전 전통적 경영 경제성과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è ¿¬Â÷º¸°í¼Ł³»Áö-1 PDF

¨è ¿¬Â÷º¸°í¼Ł³»Áö-1 PDF Annual Report 2008 KERI ANNUAL REPORT 2008 KERI ANNUAL REPORT 2008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1 2 3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KERI CONTENTS CONTENTS K

More information

2011_LG»ó»ç_ÃÖÁ¾

2011_LG»ó»ç_ÃÖÁ¾ Contents 2011 Annual Report 04 CEO 인사말씀 06 사업영역 09 연혁 1 0 영업보고서 23 감사보고서 26 재무제표 04 05 사업영역 자원 원자재 부문 석유사업부 중동,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남미 유전 및 가스전 개발 사업 Project사업부 CIS, 중동 지역의 Country Marketing을 통한 프로젝트 사업 CI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像 氣 名 刹 希 望 曰 術 技 藝 道 技 年 月 日 0 5, 1 2 3 4 5 45,000 40,000 39,534 35,000 30,000

More information

제1권 총괄(최종)2.hwp

제1권 총괄(최종)2.hwp 한라산국립공원자연자원사 2012. 12 제주특별자치도한라산연구소 사위원 : 상배, 양경식 1._ 서론 2._ 사범위및방법 3._ 결과및고찰 4._ 요약 5._ 인용문헌 1. 서론 2. 사범위및방법 1) 문헌자료사 - 285 - 2) 표본사 3) 현장사 - 286 - 은 척추동물 특히 설치류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문과이, (, 1999). 그림 1.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NIER-SP2013-115 11-1480523-001522-01 발간등록번호 GHS 전면시행에따른산업체교육및기술지원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고려대학교 주 티오이십일 국립환경과학원 - i - ž ž - ii - - iii - ž ž 표목차 ž 그림목차 - 2 -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 3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장다형종과종이하분류범주 9 장다형종과종이하분류범주 Ⅰ. 다형종 Ⅱ. 종이하분류계급과용어 Ⅲ. 개체군내의변이 Ⅳ. 집단유전학 Ⅴ. 신분류학 I. 다형종 (polytypic species) 다형종 (polytypic species) 넓은분포구역을가지며 2 개이상의아종 (subspecies) 을가지는종단형종 (monotypic species) 이러한아종을갖고있지않은종

More information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삼성경제연구소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제 27 장 대형국책과제의추진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

CTS사보-2월

CTS사보-2월 2 Program 3 선배님 감사합니다 - CTS은퇴목회자 초청 섬김행사 성황리에 은혜롭게 열려! - 사회전반 이슈 기독교적 관점으로 해석하고 해법 제시 4 후원자 이야기 - 복음 전파를 향한 후원자의 따뜻한 이야기 #이야기 하나 #이야기 둘 # 이야기 셋 5 복음동네이야기 CTS미디어최고위 과정 6기 모집 - 멀티미디어 시대, 스마트목회를 디자인하다! 6

More information

01.여경총(앞부분)

01.여경총(앞부분) KOREA BUSINESS WOMEN S FEDERATION 2 Middle & High School Job Training Program Korea Business Women s Federation 3 2 3 778 778 779 10 711 11 714 715 718 727 735 744 751 754 757 760 767 4 Middle & High School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2009. 12. 7.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283-7752 / jhw@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례 10 Ⅳ.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16 Ⅴ. 결론 21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More information

울뜨레야2011 4.5.6내지-수정

울뜨레야2011 4.5.6내지-수정 Contents 004 006 009 012 014 5 019 021 022 024 029 032 035 039 043 047 049 051 052 054 5 056 6 058 7 18 32 4 3 3% 150 5 1968 5 1 6 6 9 1 6 2004 1 5 30 1 6 1 8 2 2 1 1969 10 23 26 4 1969 11 6 9 5 44 1 1968

More information

101호_화분매개곤충.hwp

101호_화분매개곤충.hwp 목 차 RDA Interrobang (No. 101) Pollinating Insects, the Specialist of Crop Pollination - The Role and Value of Pollinator - Park In-Gyun Yoon Hyung-Joo Kim Mi-Ae Lee Kyeong-Yong Kang Pil-Don Rural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10-2. 세무정보(완 - 31).hwp

10-2. 세무정보(완 - 31).hwp 한눈에 보는 해외금융계좌 신고제도 - 국세청 - Ⅰ. 제도 일반 1. 해외금융계좌 신고제도란? 거주자 및 내국법인이 해외금융기관에 개설 보유한 해외금융계좌의 잔액(보유계좌가 복수인 경우에는 각 계좌잔액을 합산함)이 신고대상연도 중에 어느 하루라도 10억원을 넘는 경우 그 계좌정보를 다음 연도 6월에 납세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 '10. 12월

More information

학교폭력표지

학교폭력표지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www.moe.go.kr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www.moe.go.kr content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농약과학회지 (Korean J. Pestic. Sci.) Vol., No., pp. 33-37 (6) Open Access http://dx.doi.org/.7585/kjps.6...33 Online ISSN 87-5 Print ISSN 6-683 ORIGINAL ARTICLES / CONTROL 배과원에서버들가루깍지벌레의분포및살충제감수성 서진원 박준원 윤승환

More information

................-......

................-...... International Workshop on Biodiversity Conserv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in North-East Asia with emphasis on the Role of Gangwon Province 2014. 6. 18-20 International Workshop on Biodiveristy Conservation

More information

Main Title

Main Title 2003 5140001 IMD WCY IMD 2003 (, 54 ), Competitiveness Valuation International, Inc. Korea Partner of IMD WCY jeong@cvikorea.net page 1 2003, Jin-Ho Jeong, CVI, Korea Partner of IMD +41-25-618-0251 Fax

More information

부산교육 311호

부산교육 311호 Contents Busan Education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7 40 41 42 43 44 45 46 47 (School Based Management)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60 61 62 63 64 65 66

More information

변화근 Fish Fauna of Mt. Juheul Department of Biology Education, Seowon University, Cheongju , Korea To clarify the structures and functions of ec

변화근 Fish Fauna of Mt. Juheul Department of Biology Education, Seowon University, Cheongju , Korea To clarify the structures and functions of ec 변화근 Fish Fauna of Mt. Juheul Department of Biology Education, Seowon University, Cheongju 361-742, Korea To clarify the structures and functions of ecosystem and to establish the methods for the conservation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122 123

122 123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America Japan England Australia 128 129 China 130 131 BOOK 1 3 4 2 132 133 BOOK 4 1 5 2 6 3 7 134 135 Special Edition 2011 WINTER + Vol.17 302-701 042-481-6379 042-481-6371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KOREA NATIONAL PARK SERVICE For the nature as it is, for the future generations Tel : 02-3279-2700, 02-3279-2701 Fax: 02-3278-2785~6 E-mail: webmaster@knps.or.kr www.knps.or.kr About This Reports Contents

More information

*5£00̽ÅÈ�

*5£00̽ÅÈ� . 2001.. 2. 1998... 21 :. 1998... 21 :. 2002. :.. :. :. 37, 2003. (: 2003-08-10) Annan, Kofi. We the People, the Role of the United Nations in the st Century, Secretary General

More information

02 로봇수술센터 300례 달성 캄보디아 현지 수술로 유방암, 갑상선암 22건 집도 현지 외과의사 양성 프로그램도 적극 지원 예정 <1면에 이어서> 수술은 오전 8시부터 저녁 7시까지 계속됐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장여구 교수는 "NGO단체인 헤브론병원이 정부로부터 외

02 로봇수술센터 300례 달성 캄보디아 현지 수술로 유방암, 갑상선암 22건 집도 현지 외과의사 양성 프로그램도 적극 지원 예정 <1면에 이어서> 수술은 오전 8시부터 저녁 7시까지 계속됐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장여구 교수는 NGO단체인 헤브론병원이 정부로부터 외 生命尊重, 人間사랑을 實踐하는 世界 속의 海雲臺白病院 끊임없이 硏究하는 最尖端 病院 地域에 奉仕하는 信賴받는 病院 인제대학교 患者에게 感動주는 親切한 病院 仁濟大學校 海雲臺白病院 消息紙 해운대백병원 소식지 INJE UNIVERSITY HAEUNDAE PAIK HOSPITAL NEWS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8 7 5 No.31 대표전화 051-797-0100,

More information

개최요강

개최요강 55 2009. 5. ( ) ( ) < > 1. 1 2. 2. 2. 3 1) 3 2) 3 3) GC-MS 4. 5 1) 5 2) 5 3) ICP-OES 6 3. 7. 7 1) 7 2) 10. 13 1) 1g 13 2),,, 14 3), 15 4),, 15 4. 17 19 < > [ 1] 2 [ 2] ICP-OES 6 [ 3] 13 [ 4] 1g 13 [ 5]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작품번호 1819 울산태화강의겨울철철새 모니터링자료와서식환경간의 비교연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환경 212. 7. 9.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정유정 정선명 조은아 김동호 차례 - 1 - Fig 1. 태화강조류조사 site - 2 - - 3 - - 4 - - 5 - - 6 - Table 1. 모니터링실시날짜 년 21 211 212 1.9 1.16 1.8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 I - - II -

- I - - II - - I - - II - PAGE - III - - IV - - V - - VI - - 1 - ~ ~ - 2 - - 3 - - 4 - - 5 - for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δ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해외투자내지01(중국)

해외투자내지01(중국) China 5 Contents 6 Contents 7 Contents 8 Contents 9 China 12 China 13 China 14 China 15 China 16 China 17 China 18 China 19 China 20 China 21 China 22 China 23 China 24 China 25 China 26 China 27 China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그림 1 주요국 국채1년 금리 추이 (%) 8 7 6 5 4 3 2 1 Spain Italy Korea Malaysia China Australia US UK Germany Japan 27 28 29 21 211 212 자료: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그림 1 주요국 국채1년 금리 추이 (%) 8 7 6 5 4 3 2 1 Spain Italy Korea Malaysia China Australia US UK Germany Japan 27 28 29 21 211 212 자료: 조사 연구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신동준 / 동부증권 리서치센터 투자전략본부장 Ⅰ.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Ⅱ. 유로존 해법과 국내외 펀더멘털 여건 점검 Ⅲ. 통화정책과 물가, 외국인의 자금이탈 우려 Ⅳ. 글로벌경제와 Re-decoupling Story Ⅰ.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안전자산 선호로 글로벌 국채금리는 사상 최저치까지 하락

More information

DAEJEON DEVELOPMENT FORUM DAEJEON DEVELOPMENT FORUM http://www.djdi.re.kr Daejeon Development Institute DAEJEON DEVELOPMENT FORUM CONTENTS 4 27 41 54 77 90 131 148 173 186 191 213 221 04 Daejeon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μ μ - 13 - - 14 - - 15 - - 16 - - 17 - δ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A As S - 24 - - 25 - - 26 - - 27 - - 28 - μ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충남교육181호-3.25.pdf

충남교육181호-3.25.pdf 11-8140242-000001-08 2013-888 2013 181 2013 181 Contents 02 27 08 10 14 20 29 25 32 61 Spring 2 0 1 3 71 44 51 57 67 72 80 91 100 105 110 89 118 123 136 144 148 119 155 158 163 1 2 3 4 5 6 8 SPRING

More information

2013 국토조사연감 075 전국 대기오염도(SO2) 0.020 0.018 1995년 대기오염도(SO2) (ppm) 0.018 0.016 0.014 0.012 0.010 0.008 0.007 0.006 0.006 2010년 2012년 0.004 0.002 0.000 1

2013 국토조사연감 075 전국 대기오염도(SO2) 0.020 0.018 1995년 대기오염도(SO2) (ppm) 0.018 0.016 0.014 0.012 0.010 0.008 0.007 0.006 0.006 2010년 2012년 0.004 0.002 0.000 1 제1장 국토조사 개요 제2장 주요 국토지표 제3장 주요 통계자료 요약 제4장 부록 074 SECTION 6. 환경과 방재 대기오염도(SO2, 아황산가스) 제 2장 주요 국토지표 지표명 대기오염도(SO2) 개념(산정식) 단 위 대기 중 이산화황의 농도 ppm 제공연도 1990~2012 공간단위 시도, 시군구 자료출처 환경부 대기오염도현황 대기오염물질 중 아황산가스의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2011--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Institute 요약문 1-1 - 2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운용 - 2 - 요약문 3-3 -

More information

1.媛€議깊삎 [蹂€?섎맖]

1.媛€議깊삎 [蹂€?섎맖] 4 5 6 7 10대 주제전시관 제 0주제 - 유기농 주제 안내 유기농이란,생태적삶이란무엇인가? 주제전시관에서 전달 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유기농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 및 1관부터 10관까지 내용을 소개하는 공간 제 1주제 - 건강하고 복원력 있는 토양 "생명을품은보금자리"유기농,땅심을살리다 만물이 소생하는 생명의 근원인 토양의 중요성과 함께

More information

두산중공업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분 기 연 결 재 무 제 표 에 대 한 검 토 보 고 서 제 53 기 3분기 2015년 01월 01일 부터 2015년 09월 30일 까지 제 52 기 3분기 2014년 01월 01일 부터 2014년 09월 30일 까지 한영회계법인 전자공

두산중공업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분 기 연 결 재 무 제 표 에 대 한 검 토 보 고 서 제 53 기 3분기 2015년 01월 01일 부터 2015년 09월 30일 까지 제 52 기 3분기 2014년 01월 01일 부터 2014년 09월 30일 까지 한영회계법인 전자공 목 검 토 보 고 서...1 분기연결재무제표 검토보고서...2 (첨부)분 기 연 결 재 무 제 표...4 주석...12 차 두산중공업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분 기 연 결 재 무 제 표 에 대 한 검 토 보 고 서 제 53 기 3분기 2015년 01월 01일 부터 2015년 09월 30일 까지 제 52 기 3분기 2014년 01월 01일 부터 2014년 09월

More information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 10.0 5.0 0.0-5.0-10.0 0.6 1.0 0.3 2.9 0.7 1.3 9.0 5.6 5.0 3.9 3.4 3.9 0.0 95 90-0.3 85 변동률 지수 65-15.0-13.6 60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More information

2040 2010 6 11 - - - - - - 03 - -,,, - 08 8 15 < > - - -,, - / 04 2040 100,, -, 05 - -- - - KOREA 2040, 06 - - - - - - - 69(2010) 88(2040) - 2.56 2.10, 65 7.6% 14.2% 18% 15%, 65 16% 25% - -,, 56.7(2010)

More information

00내지1번2번

00내지1번2번 www.keit.re.kr 2011. 11 Technology Level Evaluation ABSTRACT The Technology Level Evaluation assesses the current level of industrial technological development in Korea and identifies areas that are underdeveloped

More information

2009;21(1): (1777) 49 (1800 ),.,,.,, ( ) ( ) 1782., ( ). ( ) 1,... 2,3,4,5.,,, ( ), ( ),. 6,,, ( ), ( ),....,.. (, ) (, )

2009;21(1): (1777) 49 (1800 ),.,,.,, ( ) ( ) 1782., ( ). ( ) 1,... 2,3,4,5.,,, ( ), ( ),. 6,,, ( ), ( ),....,.. (, ) (, ) Abstract Kim Dal-Rae, Kim Sun-Hyung* Dep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College of Oriental Medicine, Kyung-Hee Univ. *Dep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East-West Neo Medical Center, Kyung-He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eek Ahead_Economy.docx

Microsoft Word - Week Ahead_Economy.docx ..... 이탈리아국채 년금리 한국취업자수전년비증감 ( 천명 )..8 8. 8.7 8.9 8. 7. 7. 7.9 8. 8. 8.9 8. 8. 8.7 8..7........9 미국 9 년예상 GDP 성장률컨센서스 (% YoY).... -. 7 8 (% YoY) PPI 8 CPI Core CPI - - -8 7 8..... CPI Core CPI Core PPI.

More information

Korean J. Ichthyol. 14(3), 240~244, 2002 프랑스국립자연사박물관에소장된 Cobitis sinensis 표본에관한조사연구 손영목 김익수 * 서원대학교과학교육과, * 전북대학교생물과학부 Study on the Specimens of Cobit

Korean J. Ichthyol. 14(3), 240~244, 2002 프랑스국립자연사박물관에소장된 Cobitis sinensis 표본에관한조사연구 손영목 김익수 * 서원대학교과학교육과, * 전북대학교생물과학부 Study on the Specimens of Cobit Korean J. Ichthyol. 14(3), 240~244, 2002 프랑스국립자연사박물관에소장된 Cobitis sinensis 표본에관한조사연구 손영목 김익수 * 서원대학교과학교육과, * 전북대학교생물과학부 Study on the Specimens of Cobitis sinensis of the Museum National d histoire Naturel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0910392308K_01_07.docx

Microsoft Word - 2016050910392308K_01_07.docx 국제유가 Update 올해 말 45달러 전망치 유지 최근 국제유가 상승의 원인 심혜진 Analyst hyejin.shim@samsung.com 2 7782 허진욱 Economist james_huh@samsung.com 2 7796 WTI기준 국제유가는 올해 2월 배럴당 26.2달러를 저점으로 5월 17일 48.3달러까지 8% 이상 상승했다. 지난 4월 17일

More information

±×¸°¸®Æ÷Æ® ³»Áö5Â÷

±×¸°¸®Æ÷Æ® ³»Áö5Â÷ 04 Netherlands 1 GREEN REPORT 2010 Vol.10 05 06 GREEN REPORT 2010 Vol.10 07 08 Japan 2 GREEN REPORT 2010 Vol.10 09 10 Hong Kong 3 GREEN REPORT 2010 Vol.10 11 12 Switzerland 4 GREEN REPORT 2010 Vol.10 13

More information

곤충산업 현황과 전망-최영철.hwp

곤충산업 현황과 전망-최영철.hwp 곤충산업 현황과 전망 * 최 영 철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곤충산업과 농업연구관) 1. 국내외 곤충산업 현황 1) 1.1. 곤충산업 개념과 국내 현황 지구상에 존재하는 전체 동물은 약 180만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곤충은 그 가운데 3/4인 약 130만종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들 수치는 단지 보고된 종수를 의미한다. 실제로 이 지구상에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도서관 소식 6호

도서관 소식 6호 50.....,,,... 21. 20 80. 7.,...,,.,,,.... 6. 50..... W W W : 3 8 4 0 WWW (http://libs.yeungnam.ac.kr),, CD-ROM DB /, Search Engines. ( Top ) 1. WWW. LINNET System, Key.. ( Main ) 2.,, DB. ( ) 3. CD-ROM

More information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www.keea.or.kr 07 2014 Vol. 383 CONTENTS JULY 2014 02 04 08 18 20 22 24 28 32 36 38 40 42 46 48 49 58 57 65 2 Electric Engineers JULY 3 4 Electric Engineers JULY 5 6 Electric Engineers JULY 7 8 Electric

More information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ICT 인력양성 2014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ICT 인력양성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ICT 인력양성 ICT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연구수행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진 고상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강하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00º½Çмú-¾Õ

00º½Çмú-¾Õ 547-8( 307 ) TEL (02)458-3078, 3079 / FAX (02)458-3047, 3077 NICE , (),, ( 1) NICE 1. Biochemical Engineering in 21st Century in the era of Life Science and Technology 09:00 ~ 09:15 Opening Remarks: President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화판_미용성형시술 정보집.0305

화판_미용성형시술 정보집.0305 CONTENTS 05/ 07/ 09/ 12/ 12/ 13/ 15 30 36 45 55 59 61 62 64 check list 9 10 11 12 13 15 31 37 46 56 60 62 63 65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More information

Survey on Insect Diversity of Yeonpyeong-do Island, Korea

Survey on Insect Diversity of Yeonpyeong-do Island, Korea Journal of Korean Nature Vol. 5, No. 1 17-26, 2012 http://dx.doi.org/10.7229/jkn.2012.5.1.017 on Insect Diversity of Yeonpyeong-do Island, Korea Seong-Joon Park 1 *, Heon-Myoung Lim 1, Eui-Jeong Hong 2,

More information

과업수행자 북한산국립공원자원모니터링 3 차년도 국립공원관리공단

과업수행자 북한산국립공원자원모니터링 3 차년도 국립공원관리공단 과업수행자 북한산국립공원자원모니터링 3 차년도 2004.12 국립공원관리공단 목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차 1. 조사개요 6 2. 대기 9 3. 식물상 식생 35 4.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41 5. 곤충류 87 6. 어류 140 7. 양서 파충류 189 실지렁이 다슬기 줄날도래 먹파리 광택날도래 네모집날도래 8. 조류 212 9. 포유류 249-1 - 주간곤충

More information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2011-49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차례 표차례 요약. 5.,,.,.,..,..,,. 2010 7 2011 8 244 227. 2011 6 i 2011 6 221 (www.reis.or.kr) 8 224. 23 2010 100%, 5 2011. 5 224,025 13. 33,536 8, 10,219. 21,499 1/3. 8,796 21,872,

More information

본문1

본문1 Prologue Contents 9 Chungnam Development Institute 10 11 Chungnam Development Institute 12 13 Chungnam Development Institute 14 15 Chungnam Development Institute 16 17 Chungnam Development Institute

More information

00-1표지

00-1표지 summary _I II_ summary _III 1 1 2 2 5 5 5 8 10 12 13 14 18 24 28 29 29 33 41 45 45 45 45 47 IV_ contents 48 48 48 49 50 51 52 55 60 60 61 62 63 63 64 64 65 65 65 69 69 69 74 76 76 77 78 _V 78 79 79 81

More information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정책연구 2011-13 www.idp.or.kr IDP 정책연구 2011-13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와 개혁방향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6가 133번지 민주정책연구원 Tel : 02.2630.0114 Fax : 02.2630.0194 민주정책연구원 민주정책연구원 IDP 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 X211S CI 위성방송수신기 - KBS World 채널 설정법 ] 세기위성 T: 82-2-2231-7989, F: 82-2-2232-6373 http://www.sekisat.com webmaster@sekisat.com 주의사항 구매 전에, 위의 X211S CI 수신기의 재고가 당사에 충분히 있는지, 미리 확인바랍니다. 본 제품은 Xcrypt

More information

¹é¼ŁÇ¥Áö 11³âš

¹é¼ŁÇ¥Áö 11³âš KERI ANNUAL REPORT 2010 KERI ANNUAL REPORT 2010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1 2 3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KERI CONTENTS 3 6 55 56 CONTENTS K O R E A 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DEP I&C 2009. 4.6 ~ 4.7 14 I. MDEP II. DICWG III. DICWG SW IV. Nuclear Safety Information Conference 2009 Slide -2- I. MDEP MDEP? Multinational Design Evaluation Program MDEP Nuclear Safety Information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DOI: /Xmlarchive ISBN: , XMLARCHIVE Chapter 1 Major International Indexing Database 제 1 장 / 주요국제색인데이터베이스 우리가학술지를

DOI: /Xmlarchive ISBN: , XMLARCHIVE Chapter 1 Major International Indexing Database 제 1 장 / 주요국제색인데이터베이스 우리가학술지를 DOI: 10.5082/Xmlarchive.2010.1.1 ISBN: 978-89-962637-4-6 2010, XMLARCHIVE Chapter 1 Major International Indexing Database 제 1 장 / 주요국제색인데이터베이스 우리가학술지를국제색인데이터베이스에등재시키려는데에는크게두가지목적이있다. 첫째, SCIE, SSCI, A&HCI,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

µµºñ¶óµîµî

µµºñ¶óµîµî TTA-07090-CD 본 책자에 소개된 표준 정보는 TTA가 2007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IT Standard Weekly 포털 웹진 서비스를 통해 제공한 총 106편의 기사를 기술분야별로 편집하여 엮은 것입니다. 본 표준 정보는 http://www.tta.or.kr/weekly에서 온라인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CONTENTS CONTENTS

More information

1009원우 앞-최종

1009원우 앞-최종 원 우 2 0 1 0 년 9 월 호 통 권 167 호 vol_ 167 KAERI MAGAZINE 2010 SEPTEMBER 풍성한 수확의 즐거움을 나누는 계절 가을, 계절만큼 넉넉해진 마음으로 풍요로운 한가위를 맞아 그동안 베풀어주신 은혜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 국 원 자 력 연 구 원 C O N T E N T S 2010 +09 KAERI MAGAZINE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CDP_Korean-00

CDP_Korean-00 Carbon Disclosure Project Report 2008 Korea 50 On behalf of 385 investors with assets of $57 trillion Report written by CDP work Coordinated by MEMBER 2008 Carbon Disclosure Project 2008 Carbon Disclosure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A Study on the Actual Analysis of Introducing Marine Special Economic Zone in Incheon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요약 및 정책건의 Ⅰ. 연구개요 정부에서는 유휴화된 항만공간을 고부가가치화와 융복합 클러스터를 구현시킴 으로써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09김정식.PDF

09김정식.PDF 00-09 2000. 12 ,,,,.,.,.,,,,,,.,,..... . 1 1 7 2 9 1. 9 2. 13 3. 14 3 16 1. 16 2. 21 3. 39 4 43 1. 43 2. 52 3. 56 4. 66 5. 74 5 78 1. 78 2. 80 3. 86 6 88 90 Ex e cu t iv e Su m m a r y 92 < 3-1> 22 < 3-2>

More information

Contents I II Project Overview 상황분석 및 여건진단 II-1 문화재청 정책 및 사업 분석 II-2 II-3 문화재청 정책 커뮤니케이션 분석 문화재청 일반인식 분석 III 조직분석 및 사례 연구 III-1 문화재청 홍보 조직 및 예산 분석 III

Contents I II Project Overview 상황분석 및 여건진단 II-1 문화재청 정책 및 사업 분석 II-2 II-3 문화재청 정책 커뮤니케이션 분석 문화재청 일반인식 분석 III 조직분석 및 사례 연구 III-1 문화재청 홍보 조직 및 예산 분석 III 문화재청 중장기 종합홍보전략 수립 연구용역 결과보고 Proposed by INFOMaster 2011. 08. 10 Contents I II Project Overview 상황분석 및 여건진단 II-1 문화재청 정책 및 사업 분석 II-2 II-3 문화재청 정책 커뮤니케이션 분석 문화재청 일반인식 분석 III 조직분석 및 사례 연구 III-1 문화재청 홍보

More information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anagement System through Analysis of golf semi- market: Focus on Physical Education Facility Act Ji-Myung Jung 1, Ju-Ho Park 2 *, & Youngdae Lee 3 1 Korea Institute of Sport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발간등록번호 발간등록번호 3. 보고서요약서 보고서요약서 - 2 - - 3 - 4. 국문요약문 - 4 - 5. 영문요약문 < SUMMARY > - 5 - 6. 영문목차 < CONTENTS > - 6 - - 7 - 7. 본문목차 목차 - 8 - - 9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개요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More information

<C1A4C3A5B8DEB8F05FC1A6343136C8A35FC1A63132C2F720BBFDB9B0B4D9BEE7BCBAC7F9BEE020B4E7BBE7B1B920C3D1C8B82843424420434F503132295FBCBAB0FABFCD20B0FAC1A62E687770>

<C1A4C3A5B8DEB8F05FC1A6343136C8A35FC1A63132C2F720BBFDB9B0B4D9BEE7BCBAC7F9BEE020B4E7BBE7B1B920C3D1C8B82843424420434F503132295FBCBAB0FABFCD20B0FAC1A62E687770> 2014. 11. 28 제 416 호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 총회 (CBD COP12), 성과와 과제 박상용(부연구위원) 김점수(선임연구위원) 정책메모 2014-94호 2014. 11. 28 제 416 호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 총회 (CBD COP12), 성과와 과제 박상용(부연구위원) 김점수(선임연구위원) UN은 1992년 리우 정상회의에서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SKC_AR_±¹¹® 01pdf

SKC_AR_±¹¹® 01pdf SKC Annual Report 2006 The Next Growth Contents 02 04 06 08 10 12 14 22 24 26 28 40 41 42 44 49 96 98 15,000 12,000 13,263 14,090 12,118 1,200 1,000 962 1,170 10,000 8,000 8,167 9,000 6,000 3,000 800 600

More information

장애인통계-0110-최종.hwp

장애인통계-0110-최종.hwp 작성기준일 : 2013년 12월 19일 문 의 처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조사통계부 Tel:031-728-7108 Fax:031-728-7143 머 리말 우리나라 등록장애인 수는 2012년 12월 말 현재 251만 1천명으로, 2000년 12월 말 95만 8천명에서 약 162% 증가하였습니다. 장애인 인구가 이처럼 급격히 증가함에 따 라 장애인 정책에

More information

kia world 10 2013 october Vol. 378 www.kia.com

kia world 10 2013 october Vol. 378 www.kia.com kia world 10 2013 october Vol. 378 www.kia.com Bold a different beat 기아가 새로운 브랜드 에센스 또 다른 박동(A different beat) 으로 고객에게 기억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 열 번째로 대담한(Bold) 에 대한 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4만5,000 기아인들의 대담한

More information

한수지 51(5), , 2018 Note Korean J Fish Aquat Sci 51(5), ,2018 한국부산에서채집된상어류 ( 연골어강 : 판새아강 ) 1 미기록종, Echinorhinus cookei 이우준 김진구 * 부경대학교자원생물학

한수지 51(5), , 2018 Note Korean J Fish Aquat Sci 51(5), ,2018 한국부산에서채집된상어류 ( 연골어강 : 판새아강 ) 1 미기록종, Echinorhinus cookei 이우준 김진구 * 부경대학교자원생물학 한수지 51(5), 595-599, 2018 Note Korean J Fish Aquat Sci 51(5),595-599,2018 한국부산에서채집된상어류 ( 연골어강 : 판새아강 ) 1 미기록종, Echinorhinus cookei 이우준 김진구 * 부경대학교자원생물학과 First Reliable Record of Echinorhinus cookei (Chondrichthye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