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B6BBE7BAB8B0EDBCAD D345FC6C4C0CFBCF6C1A4BFCFB7E DC3D6C1BE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1B6BBE7BAB8B0EDBCAD D345FC6C4C0CFBCF6C1A4BFCFB7E DC3D6C1BE2E687770>"

Transcription

1 Ⅱ. 기업의사회적책임 (CSR) 1. CSR 의정의 가. 기업의사회적책임에대한정의 통상적으로기업의사회적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은기업의사회적책임을기업들이자발적으로사회적, 환경적관심을영업활동과그들의이해관계자들과의상호작용에통합시키는개념으로정의되고있다 (EC 2001). 1), 2) CSR에대한정의는학자, 기관, 해당사회에따라조금씩다른데, Dahlsrud(2006) 는인터넷에서 CSR에대한여러가지정의들을수집하고, 구글 (google) 을통해해당정의가사용된빈도수를점검하였다. 수집된정의들은크게환경차원, 사회적차원, 경제적차원, 이해관계자차원, 자발성차원등의다섯개의범주로분류되었는데, 다섯개의범주를모두포함한 EC의정의가가장높은빈도로사용된것으로조사되었다. 1) EC(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unities) 의정의로현재통상적으로가장많이사용되는정의다. A concept whereby companies integrate social and environmental concerns in their business operations and in their interaction with their stakeholders on a voluntary basis (EC 2001) Kitzmueller and Shimshck(2012) 에서재인용함. 2) 유사한정의로, 세계은행 (World Bank) 은사회적책임을 영업, 지속가능발전, 크게는사회전체에도움이되는방향으로그들의삶을개선하기위해모든이해당사자와협력함으로써윤리적으로행동하고지속가능한경제발전에공헌하겠다는기업의공언 이라고정의한다.

2 14 조사보고서 < 표 Ⅱ-1> CSR 정의의구성요소 차원구분정의에사용된구절의예 환경적차원 자연환경 더깨끗한환경환경에대한책무경영활동에있어서의환경적관심 사회적차원 경제적차원 이해관계자차원 자발성차원 자료 : Dahlsrud(2006). 경영과사회간의관계 사회경제적또는재무적측면 이해관계자또는이해관계집단 법에의해규정되지않은행동 더나은사회에대한기여경영활동에사회적관심을통합지역사회에대한그들의전반적영향을고려 경제발전에기여수익성보존경영활동 이해관계자와의상호작용조직이그들의피고용인, 공급자, 고객, 지역사회와상호작용하는방법기업의이해관계자에대한대우 윤리적가치에기반을둔법적의무를넘어선자발적인 Locke(2002) 는여러문헌에서사용되고있는기업의사회적책임의정의를관련활동의동기와수혜자차원에서다음의네가지모형으로분류하기도했는데, 미니멀리스트모형, 자선적 (philanthropic) 모형, 포괄적 (encompassing) 모형, 사회운동가 (social activist) 모형이이에해당된다 (Box 1 참조 ). Box 1 Locke 의 CSR 모형 : 활동의동기및수혜자차원 Locke(2002) 는여러문헌에서사용되고있는기업의사회적책임의정의를 관련활동의동기와수혜자차원에서다음의네가지모형으로분류함. 미니멀리스트모형의대표적인예는 Friedman 의정의라고할수있는데, Friedman 은기업의사회적책임은주주의부를증가시키는것이라고보

3 기업의사회적책임 15 는견해 기업은부의창출을위해효율성에초점을맞추어야하며, 최적의경 제성과를달성하는것이기업이사회에공헌하는방법이라는것 자선적모형의관점은주주의부와효율성의최적화를기업의주관심사 로두면서, 도덕적또는윤리적동기에의해서개별관리자, 주주, 또는회 사가자선활동에참여하는형태를띠게됨. 포괄적모형은경영은주주뿐아니라기업의행위에의해영향받을수 있는피고용자, 소비자, 공급자, 지역사회등다른집단에대해서도책임 이있다고보는견해 사회운동가모형은기업의사회적책임활동의수혜자를기업의결정에 의해직접적으로영향을받는집단을넘어서사회전체로두는모형 < 표 1> Locke(2002) 의사회적책임모형 동기수혜자 수단적동기 도덕적 윤리적동기 주주 미니멀리스트모형 자선적 (philanthropic) 모형 이해당사자 포괄적 (encompassing) 모형사회운동가 (social activist) 모형 자료 : Locke(2002). 또한시대에따라 CSR에대한정의가변화되기도하였는데, 이기훈 이의영 (2011) 은영미권에서의기업의사회적책임에대한역사적변천을살펴보았다. 이들에의하면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기업의사회적책임은경제적이익의극대화였다면, 1960년대와 1970년대사회운동이활성화되면서주로기업의법적책임이강조되는시기였다. 이시기의기업의전략은환경및안전관련규제

4 16 조사보고서 에대응하는데에초점을맞추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기업의윤리적책임이강조되다가이후 1990년대에서 2000년대에는기업을다른사회의구성원과같이사회에대한의무와규범을준수할책임이있다고보는관점이발전되었다. 한편 Kitzmueller and Shimshack(2012) 은경제학적관점에서분석한 CSR 관련연구들을일목요연하게정리하였는데, 이들은기존문헌들에서사용하고있는 CSR 정의들에서두가지주요특징을지적하였다. 첫째, CSR은관찰가능하고측정가능한행동이나결과 (CSP: Corporate Social or Environmental Performance) 를통해나타난다는점, 둘째, CSP는규제나법에의해강제되는기준을넘어서는수준이어야한다는점을주요특징으로들었다. 따라서이들은 CSR을해당시장이나경제에서적용되는법적규제적기준을넘어서는기업의사회적, 환경적행동으로정의하고있는것이다. 본연구에서도이들의정의를 CSR의정의로사용할것이다. Box 2 CSR 의분류 가장널리사용되는 CSR의분류는 Carroll(1979) 의분류인데, 그는기업의사회적책임을크게경제적책임, 법적책임, 윤리적책임, 재량적책임으로분류하였음. 경제적책임이란기업이사회가원하는제품과서비스를생산하여적정한가격에판매하고이윤을창출할책임 법적책임이란기업이속한사회가제정해놓은법을준수하는책임 윤리적책임은법적으로강제되지는않으나, 기업이모든이해당사자의기대와기준및가치에부합하는행동을해야하는책임 재량적책임은기부나사회공헌등과관련된책임 3)

5 기업의사회적책임 17 경제적책임과법적책임이기업이반드시담당해야할기본적인책임이 라면, 윤리적책임과재량적책임은기본을넘어서는추가적인책임 본연구의 CSR 정의는윤리적책임및재량적책임과유사함. 그러나네가지분류는상호배타적인것은아니며경제적인관심사와사회적관심사의스펙트럼을반영한분류임. 시간의흐름에따라기업의활동이속하는범주도변화할수있음. 실제로과거에는법적책임을넘어서는윤리적책임으로고려되던기업의활동이관련규제가마련되면서법적책임으로분류되는경우도있음. 재량적책임 (Discretionary Responsibilities) 윤리적책임 (Ethical Responsibilities) 법적책임 (Legal Responsibilities) 경제적책임 (Economic Responsibilities) 자료 : Carroll(1979). 나. 기업의사회적책임의실제 본절에서는앞서살펴본다소추상적일수있는 CSR의개념을구체화시키기위해실제로사용되고있는 CSR 평가기준을살펴보도록한다. 국제기구에서제시하고있는가이드라인을살펴보면구체적으로어떠한항목들이 CSR과관련이있는지알수있는데, Global Compact 의경우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를중심으로한 10가지원칙을제시하고있다. 2000년에발족된 UN Global Compact 는인권, 노동기준, 환경, 반부패와관련된 10대원칙을위 3)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에서도기업의사회적책임을 Carroll 의개념을가지고설명하고있다 (

6 18 조사보고서 한전략정책계획이라고할수있다. 동계획에는 135 개국의 6 천여개기업을포 함하여 8 천개이상이가입하였으며, 우리나라보험회사중에는교보생명, 동부 화재가각각 2010 년과 2011 년부터동계획에참여하고있다. 4) 구분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 표 Ⅱ-2> Global Compact 의 10 가지원칙 원칙 제 1 원칙 : 기업은국제적으로선포된인권을존중하고지지해야한다. 제 2 원칙 : 기업은결코인권유린에관련되어서는안된다. 제 3 원칙 : 기업은단체교섭권에대한인정과결사의자유를인정하여야한다. 제 4 원칙 : 기업은모든형태의강제노동을배제해야한다. 제 5 원칙 : 기업은아동노동을효과적으로폐지해야한다. (should uphold the effect abolition of child labour) 제 6 원칙 : 기업은고용과업무에서의차별을배제해야한다. (the elimination of discrimination in respect of employment and occupation) 제 7 원칙 : 기업은환경관련위기에대한사전대처를지지하여야한다. 제 8 원칙 : 기업은환경책임을촉진하는계획을착수해야한다. 제 9 원칙 : 기업은환경친화적기술개발과확산을장려해야한다. 제10원칙 : 기업은강탈, 뇌물을포함하는모든형태의부패에반대하여야한다. 자료 : UN Global Compact( 한편 2010년국제표준화기구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는사회적책임에대한지침을제공하기위해자발적국제표준인 ISO 26000: Guidance for Social Responsibility 를발표하였다. 5) 2010년 7월기준으로 ISO/WG SR(ISO Working Group on Social Responsibility) 은 99개회원국과 42 4) UN Global Compact( 동부화재 ( 5) ISO( social_responsibility/iso26000).

7 기업의사회적책임 19 개의협력기구로부터온 450명의전문가들과 210명의참관인으로구성되어있다. 다만 ISO 26000은자발적규준이며, 자격기준으로사용되는것은아니다. 동표준은사회적책임의핵심사안으로서조직지배구조 (Organization Governance), 인권, 노동관행 (Labour Practices), 환경, 공정운영관행 (Fair Operating Practices), 소비자관련사안, 지역사회참여및발전등의 7가지요소를고려하고있다. < 표 Ⅱ-3> ISO 핵심과제 핵심과제내용핵심과제내용 환경 오염방지지속가능한자원사용기후변화완화및대응자연환경보호및복구 지역사회참여및사회개발 지역사회참여경제발전기여사회발전기여 인권 시민권과정치적권리존중사회적 / 경제적 / 문화적권리존중취약집단관리존중노동기본권존중 공정기업관행 반부패책임있는정치적개입공정경쟁사회적책임증진재산권의존중 노동관행 고용및고용관계근로조건및사회적보호사회적대화산업보건과안정인간개발 소비자이슈 공정한영업, 정보제공, 계약소비자건강과안전보호지속가능한소비소비자에대한서비스, 자원, 분쟁해결소비자정보보호필수적생산품과서비스기회보장소비자교육및인식제고 조직지배구조 법규준수책무성제고투명성확보윤리적행위증진이해관계자증시 - - 자료 : 한국생산성본부지속가능경영센터홈페이지.

8 20 조사보고서 이밖에도 Kinder, Lydenburg, Domini(KLD) 지수는사회적책임관련문헌에서사용되는대표적인기업의사회적책임이행측정지수인데, 800여개의기업들을아홉개분야의사회적활동측면에서순위를정하는방식을취한다. 아홉가지분야에는지역사회관계, 피고용인관계, 환경관련성과, 상품특징, 여성과소수민족에대한대우, 군사계약, 알코올또는담배생산, 도박산업관련, 핵에너지관련, 인권관련논란에대상이되는분야에의투자여부등이포함된다. 한편투자로써사회적책임을이행하고자하는개념이사회책임투자 (SRI: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이다. SRI는재무적요소뿐아니라비재무적요소인환경, 사회, 소유 경영구조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를고려하는투자를의미한다. 6) SRI의지표로사용되는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es(2010) 는기업의지속가능성평가기준을크게경제, 환경, 사회부문으로나누어적용하고있다. 경제부문에는기업의소유 경영구조, 위험관리, 행동규칙 / 규정준수 / 부패및뇌물수수관련, 산업의특수성을고려한조건등을포함한다. 다음으로환경부문에는환경부문보고와산업의특수성을고려한조건, 사회부문에는인적자본개발, 인력의재능보유, 노동행위지표등을포함한다. 현재우리나라와관련된지표는 2009년부터발표된 Dow Jones Sustainability Korea Indexes(DJSI Korea) 와 Dow Jones Sustainability Korea 20이있다. 이밖에도 FTSE4Good Index 7) 는국제적인사회적책임기준을만족하는기업들의성과를측정하기위해고안된지표가사용되기도하며, Forum Ethibel 8) 의 PIONEER와 EXCELLENCE Label, 기업의사회적책임중기후변화와관련된책임에초점을둔 Newsweek Green Ranking도있다. 6) ESG 관련이슈가기업의가치와지속가능성에영향을미치는요인으로인식되면서 SRI는지속가능책임투자 (Sustainable and Responsible Investment) 로사용되기도한다. 또한최근에는 SRI를책임투자 (RI: Responsible Investment) 로사용하기도하는데, 이는수탁자의책임을더욱강조하는의미로이해될수있다. 7) FTSE( 8) forum ethibel(

9 기업의사회적책임 21 Box 3 경영인들이고려하는주요지표 Ernst & Young(2011) 은 GreenBiz Group과함께환경관련지속가능성이슈에관한온라인설문조사를실시함. 동조사는 10억불이상의수입을창출하는기업의 272명을대상으로하였으며, 응답자중약 85% 는미국에서영업을하는기업담당자였음. 응답자의기업에가장중요하다고생각되는지속가능랭킹을조사한결 과,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 Carbon Disclosure Project(Leadership Rankings) 등이가장중요하게인식되고있었음. FTSE4Good 6% Global 100 Most Sustainable Corporations Corporate Responsibility's 100 Best Corporaet Citizens 6% 7% Fortune's Most Admired Companies 10% Carbon Disclosure Project 26%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 33% 자료 : Ernst & Young(2011).

10 22 조사보고서 CSR 에대한기존연구 가. 기업이 CSR 을이행해야하는가? 일반적으로 CSR을지지하는사람들은기업이왜 CSR을이행해야하는가에대한대답으로크게도덕적의무, 지속가능성, 영업을하기위한필요조건 (license to operate), 명성을제시한다. 9) 도덕적의무를 CSR의근거로하는이들은기업들이건전한시민으로서의의무가있으며옳은일을하여야하는의무가있음을주장한다. 지속가능성에근거한주장은주로환경이나지역사회관리를강조한다. CSR 이행이영업을하기위한필요조건이라는주장은기업들이정부, 지역사회, 관련이해관계자들로부터의허가가필요하다는점에근거한다. 마지막으로명성에근거한주장은 CSR 이행이기업의이미지를개선하고사기를진작시키고주식가치도제고할수있기때문에이행해야한다는주장이다. 그러나모든학자들이기업의 CSR 이행에대해찬성했던것은아니었는데, Jones(1999) 는기업이 CSR을이행해야하는가에대한논의들을크게윤리적주장 (Ethical arguments), 수단적주장 (Instrumental arguments), 기관의역할에대한주장 (the Institutional function arguments), 소유권주장 (the property rights arguments) 으로분류하였다. 먼저윤리적측면에서의주장은도덕적으로옳은일이므로기업들은 CSR을이행할수밖에없다는것이다. 따라서 CSR 이행이조직의비생산적자원지출을가져오더라도이행되어야한다는주장이다. 다음으로, 수단적측면에서의주장은적어도장기적으로는 CSR 이행이개별적기업과산업에이득이된다는이성적계산에기반을둔주장이다. 기관의역할에근거한주장은정부, 교회, 노조, 사회단체등이사회적책임관련기능을수행하기위해존재하며, 기업의관리자는공공정책을실행할기술이나시간이없으므로, 기업이 CSR을이행해서는안된다는주장이다. 마지막으로소유권에기반한 9) Porter and Kramer(2006), Kallenbach(2010) 를참조하시오.

11 기업의사회적책임 23 주장은경영진은주주가치를상승시키는행동이외의어떠한행동을할권리가없다는것이다. 처음두주장은기업의 CSR 이행에대해찬성하는입장이며, 뒤에두주장은기업의 CSR 이행에대해반대하는입장이라고할수있다. 본연구가바탕을둔 CSR 이행의근거는위에서제시한네가지주장중수단적주장에가장가깝다고할수있는데, 이주장은 Baron(2001) 등으로대표되는전략적 CSR과도관련이깊다. 10) 한편 CSR에대한경제학적접근에초점을두고관련연구들을정리한 Kitzmueller and Shimshack(2012) 은 CSR에대한학계의의견이어떻게변화했는지설명하였다. 초기 CSR 관련연구들은주로 CSR이존재해야하는가에초점을맞추었는데, 특히초기경제학연구들은시장이사적재화가아닌재화들 (nonprivate goods and bads) 에대한효율적가격책정이나제공을하는데에는한계가있다는것을인정하면서도기업은사회적, 환경적책임을이행하는자발적행동을할수도없으며, 해서도안된다고강조하였다. 이들의주장은사회에대한기업과정부의책임이다르다는고전적이분법 (the classical dichotomy) 에근거하고있다. 다시말해서기업의의사결정은이윤극대화를추구하는주주에의해이루어져야하며, 이해관계자들은규제나사회적계약에의해보호받아야한다는관점이다. 11) 이에반해경영학및사회학연구들은주주의부를감소시키더라도기업의행동의영향에대해고려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와 1980년대에걸쳐여러분야에서의관련연구들은어느정도의합의를이루었으며, 대부분의학자들은이제 CSR에대한사회적정당화가존재할수있다는것에는동의하고있다. 10) Baron(2001) 은전략적 CSR(Strategic CSR) 을사회적으로책임있다고생각되는이윤극대화전략을이른다고정의하였다. 11) Benabou and Tirole(2010).

12 24 조사보고서 나. CSR 에대한후생경제학적접근 CSR을경제적현상으로이해하면서, 경제학자들은 CSR이어떠한조건하에서, 얼마만큼효율적일수있는지, CSR과공공재공급의다른채널과는어떻게다른지, CSR이전체후생을개선하는지등에대한연구를진행하기시작하였다. 12) 동연구들은기존공공재의사적공급을다룬모형들 13) 에기반을두어 CSR을공공재의사적제공으로해석하여분석하였는데, Bagnoli and Watts(2003), Kotchen(2006), Besley and Ghatak(2007) 등이이에해당된다. Kotchen(2006) 은사적재화와환경관련공공재가통합된비순수공공재 (impure public good) 를통해공공재를공급하는경우와사적재화와순수공공재를따로공급하는경우를비교하였다. 모형을통해비순수공공재의도입이소비자들의공공재에대한공헌 ( 직접적기부 ) 수준에미치는영향은사적재화와공공재가대체관계인지보완관계인지에따라달라진다는것을보여주었다. 아울러비순수공공재의도입은녹색시장이환경이나사회후생에유익할수도해가될수도있음을보였다. 한편 Besley and Ghatak(2007) 은 CSR을공공재의생산또는공공악 (public bads) 의감축으로보고모형을설정한후 CSR의실행가능성과타당성에대해다루었다. 이들은완벽한정부가존재할때는 CSR, 즉기업이공공재를공급하는것보다는정부가공공재를공급하는것이타당하지만, 정부의선호가왜곡되어있거나정부가감시기능을제대로하지못하는경우에는공공재를제공하는데에있어서사적기업에의한 CSR이우위를가질수있음을보였다. 개인또는기업이정부가하는일을대체하는이유로 Benabout and Tirole(2010) 는정부의실패가존재하는경우와경제주체가입법자들과공유하지않는가치를추구하는경우를들었다. 정부의실패는이익단체의영향, 사법권의지역적한계, 정부의실패, 높은거래비용, 정보부족, 높은이행비용등에서발생할수있다고설명하였다. 12) Kitzmueller and Shimshack(2012) 과 Blomgren(2011) 을참조하시오. 13) 공공재의사적인공급을다룬대표적인연구로는 Bergstrom et al.(1986) 등이있다.

13 기업의사회적책임 25 다. 전략적 CSR(Strategic CSR) 기업이 CSR을이행하는유인과 CSR 체계에대한분석은앞서살펴본후생경제학적접근과더불어최근 CSR에대한경제학적연구의주요주제라고할수있다. Besley(2013) 는비상업적가치에기반을둔기업목표가어떻게실행되는지를설명한기존연구들을소개하였는데, 크게이러한목표가시장에사회적책임을의식하는소비자가존재함으로인해유도된다고설명하는연구들과압력단체등사적인정치 (private politics) 에의해유도된다고설명하는연구들로나누었다. 이들의모형에의하면순수하게상업적동기만을가진기업이라할지라도사회적으로책임있는행동을할수있다. 위와같은설명은 Baron(2001) 의전략적 CSR과맥락을같이한다고할수있는데, Kitzmueller and Shimshack(2012) 은전략적 CSR이제기되는채널을크게시장, 정치, 사회적규범등으로나누어설명하였다. CSR은고용자와피고용자와의관계에영향을미치고고전적노동시장결과를변화시킬수있으며, 사회적소비자의선호또한사회적책임을유도할수있다는것이다. 실제로광고및마케팅연구에서는 CSR을상품차별화방법의하나로보고있다. 또한기업들은잠재적사회운동이나정부의감독으로인한비용상승, 수요감소, 경쟁열위등의위험을미리방지하기위해 CSR을사용하기도한다는것이다. 아울러 Benabout and Tirole(2010) 은 CSR에대한관점을크게 CSR을통해서기업도이익을얻을수있다는관점 (win-win: doing well by doing good), 기업을시민가치의표현의매개체로보는위임된자선활동관점 (delegated philanthropy), 그리고경영진이나이사진의필요에따라자선활동에참여한다는관점 (insider-initiated corporate philanthropy), 세가지로분류하였다. 이들은첫번째관점이전략적 CSR과관련이있다고밝혔는데, 동관점에따르면기업은일반적으로단기적이익에만초점을맞추는경향이있으며, 이러한단기적성향은장기적인이윤에손실을가져오거나이해관계자에대한외부효과를가져올수있다는것이다. 따

14 26 조사보고서 라서 CSR 을고려하게되면장기적이윤극대화를하게되므로기업에게도이익 이된다는관점이다. < 표 Ⅱ-4> 전통적 CSR, 전략적 CSR, 전통적전략 전략적측면전통적 CSR 전통적전략전략적 CSR 가시성 (visibility) 무관함 : 선행은그자체가보상, 장기적으로는수익성이있음. 상품및브랜드에대한고객인식구축 CSR 부가가치를가진상품에대한고객및이해관계자인식구축 사용가능성 (appropriability) 무관함 : 선행은그자체가보상, 장기적으로는수익성이있음. 기업의부가가치창출을위해공급자, 고객, 경쟁관계관리 기업의부가가치를얻기위한이해관계자관계관리 자발성 (voluntarism) 중심성 (centrality) 기업의이익과법률에서요구하는것이상의사회적행동에참여 무관함 : 선행은사회적필요와관련있는것이지주력사업임무와는관련없음. 학습능력에기반을둔기업혁신 : 비결정적행동 상품및서비스혁신을통한가치창출 법에서요구하는수준이상의사회적행동에참여 사회적이슈와관련된상품및서비스혁신을통한가치창출 주도성사회이슈의변화를예상함. 선발자우위 (proactivity) 자료 : Husted and Allen(2007). 시장잠재력을가져오는사회적이슈의변화를예측 한편경영학적측면에서전략적 CSR을접근한연구들도존재하는데, Burke and Logsdon(1996) 은기업이전략적경영이익을추구하는동시에이해관계자의사회적이익을추구하는조건을찾고자하였다. 14) 이들은 CSR 활동이언제그리고어떻게경제적이익과사회적이익에함께기여할수있는지를평가하기위한척도로서기업전략의다섯가지측면들을제시하였는데, 중심성 (centrality), 특수성 (specificity), 주도성 (proactivity), 자발성 (voluntarism), 가시성 (visibility) 이그것이다. Husted and Allen(2007) 은 Burke and Logsdon(1996) 의다섯가지측 14) 이들은 CSR 이주력사업활동을지원하여기업이효과적으로목적을실현하는데공헌함으로써기업에게상당한사업관련이익을가져다줄때 CSR 을전략적이라고한다고정의하였다.

15 기업의사회적책임 27 면에기초하여전통적 CSR 과전략적 CSR 의차이를다음과같이대비하였다. 라. CSR 이행과기업의성과 CSR의효과를보기위해서기업의사회적책임이행과재무성과간의관계를다룬기존연구들이존재하나, 분석결과들은일관된실증적결과를제시하고있지는못하고있으며, 기업의사회적책임의범위나성과의측정방법등의차이에따라다소다른분석결과를보여왔다. 이러한실증분석들은기업의활동이직접적이해당사자이상으로확대될경우, 기업의부를창출하는경제적생존력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가에대해연구가대부분이다. 15) 여기서좁은의미의주요이해관계자에는주주, 피고용인, 기타재원공급자 (other resource suppliers), 고객, 지역사회, 자연환경이포함된다. 16) Eccles et al.(2011) 도기업의 CSR 이행과기업의성과간의관계를실증적으로연구한연구중하나인데, 이들은지속성장경영문화를자발적으로도입한기업들이주식시장과회계적성과측면모두에서장기적으로다른기업들을능가하는성과를보여준다는결과를제시하였다. 동연구는 1990년중반부터환경및사회관련제도를도입한 90개의기업 ( 고지속가능성기업 : High Sustainability Firms) 과그러한제도를거의도입하지않은기업 ( 저지속가능성기업 : Low Sustainability Firms) 의포트폴리오를비교하였다. 시장가격측면에서 1993년초고지속가능성기업의가치가중 (value-weighted) 포트폴리오에투자한 1 USD는 2010년말 22.6 USD가되었을반면, 저지속가능성기업의포트폴리오에대한동일한투자는 2010년말 15.4 USD가되었을것이라는결과를제시하였다. ROE 및 ROA 관점에서도고지속가능성기업이저지속가능성기업보다높은성과를보인다는결과를제시하였다. 15) Hillman and Keim(2001). 16) Clarkson(1995).

16 28 조사보고서 한편기업의사회적책임이행 (CSP: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을크게이해관계자관리 (Stakeholder Management) 와사회이슈참여 (Social Issue Participation) 로나누고각활동이기업가치에미치는영향에대해분석한연구도있다 (Hillman and Keim 2001). 여기서이해관계자관리는주주, 피고용자, 소비자, 공급자, 지역사회, 환경등과같은직접적이해관계자들과의긍정적관계를만들어가는것이라면, 사회이슈참여는주요이해관계자들과의직접적관계를넘어선기업의사회적책임이행을의미한다. 이들은 1994~1996년사이 308개회사의데이터를사용한분석을통해, 이해관계자관리는주주가치창출 (Shareholder Value Creation) 에긍정적영향을미치지만, 사회이슈참여는주주가치창출에부정적영향을미친다는결론을제시하였다. 주주가치창출의측정치로서는 MVA(Market Value Added) 를사용하였는데, 주식시장에서의기업의가치와자본 (capital) 의차이로계산하였다. 여기서자본은부채와그기업에투자된자기자본 (equity invested) 으로정의하였다. Benabou and Tirole(2010) 는 CSR 관련실증분석결과해석의어려움에대해설명하였다. 먼저어떠한 CSR 이론을검증할것인가에따라해석이달라질수있음을지적하였다. 만약앞서언급한 CSR 이행을통해기업도이득을얻을수있다는관점이나기업을시민가치의표현의매개체로보는위임된자선활동 (delegated philanthropy) 관점을검증하는것이라면 CSR과이윤간의정 (+) 의관계를가져야하는지를검증해야할것이다. 그러나경영진이나이사진의필요에따라자선활동에참여한다 (insider-initiated corporate philanthropy) 는관점을검증하는것이라면 CSR과이윤간에는음 (-) 의관계가있는지를검증해야할것이다. 아울러, CSR 이행과이윤이내생변수라는점과기업의수익성을무엇으로측정할것인가의문제, 금융시장이 CSR에대해서알아가고있는중인지의여부등을실증분석방법과관련된어려움이라고설명하였다.

사회적기업과CSR활성화를위한국회토론회_REVIEW_20080728.hwp

사회적기업과CSR활성화를위한국회토론회_REVIEW_20080728.hwp SRI와 사회적 기업, 제도화를 위한 대장정에 나서다 토론회의 의미 투자는 기업과 금융이 동시에 의존하는 연결고리이자 엔진이다. 사회책임투자(SRI :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의 정신적인 구 루라고 불리우는 에이미 도미니(Amy Domini)는 자신의 저서인 사회 책임투자 를

More information

<C3D6C1BE20C6EDC1FD202D20C1F6B9E8B1B8C1B63635C8B82832303132B3E22031312D3132BFF9292DBCF6C1A42E687770>

<C3D6C1BE20C6EDC1FD202D20C1F6B9E8B1B8C1B63635C8B82832303132B3E22031312D3132BFF9292DBCF6C1A42E687770> CSR 현황 Ⅰ 중소 중견의 ESG 현황 분석 오 덕 교 한국원 연위원 1. 서론 일반적으로 을 규모별로 분할 때, 대, 중소으로 분을 해왔으나, 2011년 산발전법이 개정되면서 대, 중견, 중소으로 분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식경제부는 중소에서 대으로 발전하는 데 있어 가교 역할을 하는 중견에 대한 육성방안을 내놓아 중견을 적극 육성하려는 움직임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A F18D908F915F C668DDA9770>

<4D F736F F D A F18D908F915F C668DDA9770> -06015 CSR 18 19 3 1 1 2 CSR 3 2.1 3 2.2 5 3 CSR 9 3.1 CSR 9 3.1.1 CSR 9 3.1.2 14 3.1.3 19 3.2 21 3.2.1 22 3.2.2 CSR 23 3.2.3 CSR 25 4 CSR 29 4.1 CSR 29 4.2 30 4.3 SRI 34 4.3.1 SRI 34 4.3.2 SRI 36 4.3.3

More information

00글로벌CSR(삼교

00글로벌CSR(삼교 P R E F A C E CSR Corpo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CSR CSR Sustainability CSR CSR CSR CSR CSR 2007 Transparency Globalization iv Garrett Hardin Tragedy of Commons CSR CSR CSR CSR CSR CSR CSR CSR CSR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AÇ¥Áö

AÇ¥Áö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ort 2005 Content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ort 2005 Introduction Introduction 5 Introduction 6 Introduction 7 Introduction 8 Introduction 9 Corporate Social

More information

<C7D1B1B9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B1E2BEF7C1F6B9E8B1B8C1B620B8AEBAE45F337E34BFF95FB3BBC1F62E687770>

<C7D1B1B9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B1E2BEF7C1F6B9E8B1B8C1B620B8AEBAE45F337E34BFF95FB3BBC1F62E687770> 국내외 증권거래소의 기업지배구조 특화지수(CGI) 비교 [ 上 ] : 도입배경 및 운영 방식을 중심으로 토픽분석Ⅱ 안상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원 Ⅰ. 서론 기업지배구조는 기업이라는 경제활동의 단위를 둘러싼 여러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 를 조정하는 메커니즘(김화진,2009), 기업 경영에 수반되는 거래비용(계약비용)과 대리 인비용을 최소화하는 메커니즘(Williamson,1975)

More information

국문_0918

국문_0918 Contents Communication with Stakeholders CEO Message Top 10 Highlights 04 05 06 08 Dream with DGB 10 12 14 15 16 18 20 (Sustainable Finance) 22 24 26 28 29 30 (Green Initiative) 32 34 36 39 (Love & Share)

More information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t Explanatory Study on Vitalizing Soldiers Social Contribution

More information

kt

kt Contents 02 04 06 Harmony of Hopes Harmony of business Harmony of diversity Harmony of nature 08 10 12 14 16 17 18 20 21 22 Sustainability at KT 24 36 46 58 66 78 Stakeholder Relations 88 89 90 92 Appendix

More information

이달의주요기업윤리뉴스_20080927.hwp

이달의주요기업윤리뉴스_20080927.hwp 기업 관련 한국후지제록스, 옥수수로 만든 친환경 복합기 (9.3) 한국후지제록스(대표 정광은, www.fujixerox.co.kr)가 업계 최초로 옥수수 추출물이 함유된 친환경 복합기를 출시예정 현대차 "저탄소 사회 위한 책임경영 가속 (9.4) 현대차는 9월4일 지구환경을 보호하고 인류생활 전반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 책임경영

More information

HSBC Ethical and Environmental Code of Conduct for Suppliers of Goods and Services - Korean

HSBC Ethical and Environmental Code of Conduct for Suppliers of Goods and Services - Korean HSBC 의공급업체에대한 윤리 환경규정 버전 8.0 2016 년 10 월 목 차 SECTION 1: 서두... 범위... 정책... SECTION 2: 의무사항... 2.1 경제... 2.2 환경... 2.3 사회... SECTION 3: 관리시스템... SECTION 4: 법규준수... Page 2 SECTION 1: 서두 HSBC 는세계최대금융기관중하나로,

More information

2013<C724><B9AC><ACBD><C601><C2E4><CC9C><C0AC><B840><C9D1>(<C6F9><C6A9>).pdf

2013<C724><B9AC><ACBD><C601><C2E4><CC9C><C0AC><B840><C9D1>(<C6F9><C6A9>).pdf 11-1140100-000102-01 9 93320 788988 807705 ISBN 978-89-88807-70-5 93320 2013 11 25 2013 11 28,,, FKI ISBN 978-89-88807-70-5 87 www.acrc.go.kr 24 www.fki.or.kr PREFACE CONTENTS 011 017 033 043 051 061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T Driving Your Business Innovation-Accelerating ILM Driving Your Business Innovation-Accelerating ILM I. I (Social Responsibility Chain) () (),,.. 3 I 4 I.. - -,. - -.. - - 5 I Enron: ranked 6th in 02

More information

歯VPR200407_011.PDF

歯VPR200407_011.PDF : I. 1. - (Sustainability) ( ) - -- 60%, 2050 30 -, (trade-off) 1), (trade-off) 2) - (Sustainable Development),, 1 2, :? - (going concern) (Shareholderism), (Stakeholderism),, (Echholderism), < > - (Shareholderism)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감사칼럼 2009. 11 (제119호) 지속가능성 사회적 책임 환경책임주의 품 질 종업원 건강, 안전 및 근로조건 기업 평판, 법규준수 1900S Today (그림1) 지속가능경영의 발전 기업은 이러한 이해관계자와의 상호관계를 유지하면서 성 장해 나가는 유기체이기 때문

감사칼럼 2009. 11 (제119호) 지속가능성 사회적 책임 환경책임주의 품 질 종업원 건강, 안전 및 근로조건 기업 평판, 법규준수 1900S Today (그림1) 지속가능경영의 발전 기업은 이러한 이해관계자와의 상호관계를 유지하면서 성 장해 나가는 유기체이기 때문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책임과 대응 contents 감사칼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책임과 대응 - 김종대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조찬강연 지상중계 5 위기경영의 리더쉽 - 윤석철 (한양대학교 석좌교수) 감사자료 상법 개정법률안에 대한 의견 회사 기밀의 유출과 대응사례 - 이태엽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상장회사 주주총회 운영현황에 관한 설문조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삼성SDI_SR국문_최종

삼성SDI_SR국문_최종 Sustainability Report 2008 Power to Imagine SAMSUNG SDI About Sustainability Report GRI G3 Tel 031) 8006-3366 Fax 031) 8006-3399 E-Mail sustainability@samsung.com http://www.samsungsdi.co.kr Global Network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11-011.hwp

11-011.hwp KOCHI 11-011 KOCHI 11-011 Clean KOTRA, Green KOTRA 중국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기업의 CSR 7계명 [요 약] 1 Ⅰ. 조사 배경 5 Ⅱ. 중국 CSR의 특징 8 Ⅲ. 중국진출 우리기업의 CSR 설문 분석 12 Ⅳ. 중국진출 기업의 CSR 사례 21 Ⅴ. 중국진출 우리기업 CSR 특징 및 향후 개선방향 43 Ⅰ. 조사

More information

, ( ) 1) *,,,,. OECD ,. OECD.. I. OECD, 1) GDP,,.,,,.,., *,. 1) (state owned enterprises),.

, ( ) 1) *,,,,. OECD ,. OECD.. I. OECD, 1) GDP,,.,,,.,., *,. 1) (state owned enterprises),. , 40 1 2 (2006 6 ) 1) *,,,,. OECD 2005 4,. OECD.. I. OECD, 1) GDP,,.,,,.,., *,. 1) (state owned enterprises),. 174, 40 1 2.,.,,... OECD 2) 2005 4. 2006. OECD. 2 OECD. 3 2006 7 ( ). 4.,,,,. 2) principles

More information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41 2015 2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1, Feb. 2015 학교회계직원의사용자에대한고찰및입법정책적검토 사법상권리의무의주체와단체교섭사용자적격의관련성을중심으로 1) 이종범 * ㆍ박동열. ( ),.,. 2013. 1. 15. 201228346.,...,,.,.,.,.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KOREA CORPORATE GOVERNANCE SERVICE COMMUNICATION ON ENGAGEMENT : OCTOBER 2018 (From : 2016.11 To: 2018.10) Contents Part 1. Statement of Continued Support by the President 지속적지지선언문 Part 2. Actions & Achievements

More information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300,000 2015 1 15 2014 12 31 2013 20,000 2015 9 30 80,000 2014 12 31 400,000 132 133 134 135 136 2014 2013 475,880,057,649,056 448,615,377,885,269

More information

3 4 5 - - 순영업수익 판관비 ROE 자본 6 - - RoE Leverage RoA PBR CoE Rf Rp 7 - - - - 8 60% Fee-based / More-Recurring Revenues 9 - - - - - - - - 10 Sector Leverage ROA 11 - - - - - - 12 - - 13 14 - HHI 16 - HHI -

More information

06_À̼º»ó_0929

06_À̼º»ó_0929 150 151 alternative investment 1) 2) 152 NPE platform invention capital 3) 153 sale and license back 4) 154 5) 6) 7) 155 social welfare 8) 156 GDP 9) 10) 157 Patent Box Griffith EUROSTAT 11) OTC M&A 12)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100(4)-24(90).fm

100(4)-24(90).fm x» w e full name w.. Jour. Korean For. Soc. Vol. 100, No. 4, pp. 000~000 (2011)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zœx y x 1 Á 2 Á 1 1 w w, 2 w w Governance Types of Corporate Philanthropic Forestry Activities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A ( ) 2006. 2. 25. 1. M&A 2. 3. ( ) 4. 5. M&A M&A 2006 2006 M&A M&A. 2006 1 2 M&A. 2005 85 (1,920 ) M&A 2004 109 (2,510 ). 2 3 - KT&G. M&A.,. BOC M&A Linde 50%. BOC M&A Linde. 2006 M&A 2006 2005 M&A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40 3 4 (2006 12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1998. 2005 12 ( ) *. ** *** 2, 40 3 4 37.2%, 20 60%. 80%..,..,.,,, (SCB),,,.,..,, /,..

More information

THE E-LAND Group C S R A n n u a l R e p o r t www elandcsr or kr CSR CSR A 2 TEL FAX

THE E-LAND Group C S R A n n u a l R e p o r t www elandcsr or kr CSR CSR A 2 TEL FAX E LAND 2017 ANNUAL REPORT THE E LAND GROUP THE E-LAND Group 2 0 1 7 C S R A n n u a l R e p o r t 2017 1 12 www elandcsr or kr 2018 4 30 CSR CSR 350 5 A 2 TEL 02 3142 1900 FAX 02 3142 1903 Contents 1CHAPTER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GSTC Criteria for tourism sectors

GSTC Criteria for tourism sectors Mr. Randy Durband Chief Executive Officer GSTC Outline GSTC s Role in Sustainable Tourism GSTC Criteria Tour Operators A Leading Role for Destination Managers Q: What and Who is the GSTC? A: The leading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성장을선도하는폐기물처리시설조성

More information

¡÷≈√±›¿∂∞¯ªÁ¿¸√º

¡÷≈√±›¿∂∞¯ªÁ¿¸√º Annual Report 2008 04 06 08 10 Your Financial Partner for Life 34 42 50 72 MESSAGE FROM THE CEO 04 2008 ANNUAL REPORT KHFC 05 2008 AT A GLANCE 2008 42,436 41,524 35,952 38,912 2007 2008 2007 2008 67,603

More information

( ),,., ,..,. OOO.,, ( )...?.,.,.,.,,.,. ( ),.,,,,,.,..,

(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

CDP_Korean-00

CDP_Korean-00 Carbon Disclosure Project Report 2008 Korea 50 On behalf of 385 investors with assets of $57 trillion Report written by CDP work Coordinated by MEMBER 2008 Carbon Disclosure Project 2008 Carbon Disclosure

More information

Valuation (DCF Multiple ) VIII Case Study 3 1 NOA, IBD ( 1 ) 2 ( 2 ) 3 (DCF 3 ) 4 WACC (DCF 4 ) 5 EBITDA (Multiple 3 ) 6 Multiple (Multiple 4 ) 7 ( 5

Valuation (DCF Multiple ) VIII Case Study 3 1 NOA, IBD ( 1 ) 2 ( 2 ) 3 (DCF 3 ) 4 WACC (DCF 4 ) 5 EBITDA (Multiple 3 ) 6 Multiple (Multiple 4 ) 7 ( 5 Valuation (DCF Multiple ) Valuation (DCF Multiple ) I Valuation 1 Valuation 2 valuation II VBM Valuation 1 VBM 2 M&A III 1 2 IV 1 NOA, IBD ( 1 ) 2 ( 2 ) 3 (DCF 3 ) 4 WACC (DCF 4 ) 5 EBITDA (Multiple 3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whether this expansive monitoring system might basically achieve the improvement in statistical quality capturing problems in survey research. Ba

조사연구 whether this expansive monitoring system might basically achieve the improvement in statistical quality capturing problems in survey research. Ba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7.4.4 연구노트 조사품질 : 제도적접근 Survey Quality: Institutional Approach 1)2) a) b) 주제어 조사품질 품질관리 총조사오차 통계품질진단 As survey quality paradigm changes from total survey error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½ÅÇÑsr_±¹¹®Æîħ

½ÅÇÑsr_±¹¹®Æîħ Contents 02 04 06 07 08 10 12 13 16 18 22 24 26 27 30 31 32 38 39 40 41 41 46 47 50 53 57 61 64 67 69 71 74 75 76 78 CARBON DISCLOSURE PROJECT CSR Highlights p.23 about this report p.47 p.50 http://snic.kr/49yb

More information

½ÅÇÑsr_±¹¹®Æîħ

½ÅÇÑsr_±¹¹®Æîħ Contents 02 04 06 07 08 10 12 13 16 18 22 24 26 27 30 31 32 38 39 40 41 41 46 47 50 53 57 61 64 67 69 71 74 75 76 78 CARBON DISCLOSURE PROJECT CSR Highlights p.23 about this report p.47 p.50 http://snic.kr/49yb

More information

KTRS 의유럽적용방안컨설팅 연구보고서

KTRS 의유럽적용방안컨설팅 연구보고서 KTRS 의유럽적용방안컨설팅 연구보고서 KTRS. 2017. 7. : 2017. 2. 15. ~ 2017. 5. 15. I. II. 1 2 III. KTRS (EU) 1. 2. 3. 4. IV. I. - ( ) KTRS (Kibo Technology Rating System) (EU). -, KTRS,. - EU EU KTRS. KTRS - KTRS, KTRS,.

More information

<30392D323020B1C7B1E2BCF628C7D1B1B9B1E2BEF7C0C720B4EBC1DFB3B2B9CC292E687770>

<30392D323020B1C7B1E2BCF628C7D1B1B9B1E2BEF7C0C720B4EBC1DFB3B2B9CC292E687770> 연구보고서 09-20 한국기업의 대중남미 투자진출 성과와 과제 권기수 김진오 고희채 한국기업의 대중남미 투자진출 성과와 과제 연구보고서 09-20 한국기업의 대중남미 투자진출 성과와 과제 권기수ㆍ김진오ㆍ고희채 서 언 전통적으로 우리에게 중남미시장은 수출규모는 크지 않지만 무역흑자시장으로 인 식되어 왔습니다. 특히 2000년대 들어 대중남미 수출이 큰 폭의 성장세를

More information

<5BC6EDC1FD5DC0D4B9FD20B9D720BBE7B9FD20BAD0BEDF20BFA9BCBAC2F7BAB0C3B6C6F3C7F9BEE020B1C7B0ED20C0CCC7E020B0FAC1A620B9D720C0CCC7E020B9E6BEC820C5E4B7D0C8B82E687770>

<5BC6EDC1FD5DC0D4B9FD20B9D720BBE7B9FD20BAD0BEDF20BFA9BCBAC2F7BAB0C3B6C6F3C7F9BEE020B1C7B0ED20C0CCC7E020B0FAC1A620B9D720C0CCC7E020B9E6BEC820C5E4B7D0C8B82E687770>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김영혜입니다. 먼저 바쁘신 중에도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 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 는 1984년에 여성인권에 관한 권리 장전인 유엔여성차별 철폐협약(CEDAW협약) 에 가입하였고, 지난해 7월 19일 제49차 회기에서 제7차 보고서에 대한 심의를 받았습니다. 여기에서 CEDAW

More information

시작하기 시작할 준비가 되었으면 다음 설명에 따라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1단계: 허락받기 클럽을 떠나는 회원에게 에 응해 줄 것인지 물어본다. 이 설문 조사는 클럽의 문제점을 보완해 향후 같은 이유로 이탈하는 회원들이 없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응답 내용은 대외비로 처

시작하기 시작할 준비가 되었으면 다음 설명에 따라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1단계: 허락받기 클럽을 떠나는 회원에게 에 응해 줄 것인지 물어본다. 이 설문 조사는 클럽의 문제점을 보완해 향후 같은 이유로 이탈하는 회원들이 없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응답 내용은 대외비로 처 떠나는 이유 알아보기 왜 클럽을 떠나는가? 이는 클럽을 떠나기로 결심한 동료들에게 반드시 물어봐야 할 질문이다. 그리고 그 답이 무엇이든 다시는 같은 이유로 클럽을 떠나는 회원이 없도록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 를 사용해 왜 회원들이 클럽을 떠나는지, 그리고 앞으로 회원들의 이탈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논의를 시작한다. 클럽 회원위원회는 이 설문조사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勞 使 關 t챔f뚱, 제 14권 (2003년 12월) 한국기업의 지배 구조 이 경 묵* 이 지 환** 목 차 1. 서론 II. 기업 지배 구조 III. 미국, 독일, 일본의 기업 지배 구조 N. 외환 위기 전후의 기업 지배 구조 변화 V. 한국 기업 지배 구조의 전망과 과제 1. 서론 1997년 경제 위기 이후 우리나라 재벌의 취약한 지배 구조가 경제 위기의

More information

<C3D6C1BE5F FC7D1B1B9B1E2BEF7C1F6B9E8B1B8C1B6BFF82DB1E2BEF7C1F6B9E8B1B8C1B620B8AEBAE45F397E3130BFF92E687770>

<C3D6C1BE5F FC7D1B1B9B1E2BEF7C1F6B9E8B1B8C1B6BFF82DB1E2BEF7C1F6B9E8B1B8C1B620B8AEBAE45F397E3130BFF92E687770> CSR 현황 Ⅰ 유럽연합 (EU) 의비재무적정보공시현황 및시사점 김선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연구원 CSR 현황 Ⅰ Ⅰ. 서론 과거대부분의투자자는기업의재무상황이나경영상태만을보고투자의사를결정하였지만, 근래들어기업의지속가능한성장에영향을주는비재무적정보도함께고려하여투자하는사례가증가하고있다. 비재무적정보또는 ESG 정보란일반적으로환경 (environmental), 사회 (social),

More information

,,,,,,, ,, 2 3,,,,,,,,,,,,,,,, (2001) 2

,,,,,,, ,, 2 3,,,,,,,,,,,,,,,, (2001) 2 2004- - : 2004 5 11 :?,,,,,? Sen (human capability) 1?,, I 1 2 1 Sen A Why health equity? Health Econ 2002:11;659-666 2 1991 p 17 1 ,,,,,,, 20 1 2,, 2 3,,,,,,,,,,,,,,,, 3 3 1 (2001) 2 1),, 2), 2),, 3),,,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2040 2010 6 11 - - - - - - 03 - -,,, - 08 8 15 < > - - -,, - / 04 2040 100,, -, 05 - -- - - KOREA 2040, 06 - - - - - - - 69(2010) 88(2040) - 2.56 2.10, 65 7.6% 14.2% 18% 15%, 65 16% 25% - -,, 56.7(2010)

More information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KS 인증공장심사항목해설서 2013. 3 한국표준협회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4-2. (4 ) 5. (7 ) 5-1.

More information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KOREA NATIONAL PARK SERVICE For the nature as it is, for the future generations Tel : 02-3279-2700, 02-3279-2701 Fax: 02-3278-2785~6 E-mail: webmaster@knps.or.kr www.knps.or.kr About This Reports Contents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Deal Size (억원) Big Market 5,000 Middle Market 1,000 Small Market CRC 등 국내투자기관 외국계 투자기관 Fund의 대 형 화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BIS Solvency (RBC) Solvency. Solvency,. Solvency.

BIS Solvency (RBC) Solvency. Solvency,. Solvency. 조사보고서 2009-02 Solvency II 의리스크평가모형및 측정방법연구 보험연구원 BIS Solvency 2007 2009 4 (RBC). 2010. Solvency. Solvency,. Solvency.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2 Ⅱ. Solvency II 의체계및특징 1. 추진배경및일정 요약 3 2. Solvency Ⅱ 의 3 층체계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유럽연합의 양성평등지수와 세계경제포럼에서 측정하는 양성격차지수 등을 통해 스웨덴 사회의 양성평등 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점은 예상할 수 있으나 그동안 스웨덴 노동시장의 양 성평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성별 임금, 근로형태, 고용률, 실업률 등의 통계는 자세히 소 개되지

유럽연합의 양성평등지수와 세계경제포럼에서 측정하는 양성격차지수 등을 통해 스웨덴 사회의 양성평등 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점은 예상할 수 있으나 그동안 스웨덴 노동시장의 양 성평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성별 임금, 근로형태, 고용률, 실업률 등의 통계는 자세히 소 개되지 216년 4월호 pp.6~72 한국노동연구원 스웨덴 성별 노동시장 격차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2 - 스웨덴 송지원 (스웨덴 스톡홀름대학교 경영학 박사과정) 들어가는 말 스웨덴의 유럽연합(EU) 양성평등지수(EU Gender Equality Index, 212년 기준)는 74.2로 유럽연합 국가들의 평균인 2.9보다 상당히

More information

GGHK2014_결과보고서(코트라)_0619.hwp

GGHK2014_결과보고서(코트라)_0619.hwp 목차 [Global Green Hub Korea 2014 화보 ] 1 Ⅰ. 개관 11 13 14 16 Ⅱ. 주요행사 19 21 31 48 65 91 95 106 Ⅲ. 참가자관리 133 135 143 146 149 Ⅳ. 행사운영 151 153 156 158 [ 부록 ] 183 185 193 201 203 205 화 보 [VIP 네트워킹 ] [ 글로벌기후변화포럼

More information

BT 170. IT Wholesale( ),. BT GROUP PLC BT GLOBAL SERVICES BT RETAIL BT WHOLESALE OPENREACH BT Global Services IT, 170. BT Retail IT., BT Wholesale 1,0

BT 170. IT Wholesale( ),. BT GROUP PLC BT GLOBAL SERVICES BT RETAIL BT WHOLESALE OPENREACH BT Global Services IT, 170. BT Retail IT., BT Wholesale 1,0 2011 BT 170. IT Wholesale( ),. BT GROUP PLC BT GLOBAL SERVICES BT RETAIL BT WHOLESALE OPENREACH BT Global Services IT, 170. BT Retail IT., BT Wholesale 1,000. Openreach last mile. BT IT Wholesale TV IT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2009. 12. 7.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283-7752 / jhw@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례 10 Ⅳ.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16 Ⅴ. 결론 21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More information

15_3oracle

15_3oracle Principal Consultant Corporate Management Team ( Oracle HRMS ) Agenda 1. Oracle Overview 2. HR Transformation 3. Oracle HRMS Initiatives 4. Oracle HRMS Model 5. Oracle HRMS System 6. Business Benefit 7.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Áö¼Ó°¡´É¼ºº¸°í¼�b61¹¹®š

Áö¼Ó°¡´É¼ºº¸°í¼�b61¹¹®š THE ROAD TO SUSTAINABILITY ton thousand ton ton thousand ton SOx ton/billion Korean won kg/billion Korean won NOx ton/billion Korean won kg/billion Korean won CO ton/billion Korean won kg/billion Korea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Logistics Strategic Planning pnjlee@cjcci.or.kr Difference between 3PL and SCM Factors Third-Party Logistics Supply Chain Management Goal Demand Management End User Satisfaction Just-in-case Lower

More information

<C1F6B9E8B1B8C1B D30392E31302E687770>

<C1F6B9E8B1B8C1B D30392E31302E687770> 주요토픽분석 ISO 26000 의동향과대응과제 이장원 한국노동연구원노사관계연구본부장 cwlee@kli.re.kr I. ISO 26000 의논의동향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는이미국제인증인 ISO 9001이나 ISO 14001 등으로우리에게익숙한조직이다. 국제민간표준을다루는기구인데여기서사회적책임 (Social

More information

[11하예타] 교외선 인쇄본_ver3.hwp

[11하예타] 교외선 인쇄본_ver3.hwp 2012 년도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교외선 ( 능곡 ~ 의정부 ) 철도사업 2012. 7. 요약 요약 제 1 장예비타당성조사의개요 1. 사업추진배경 2000 5 16, 2004 4 1,, 2006 -,, 39,., ~~, 2. 사업의추진경위및추진주체 2004. 12: (~) () - 21 (B/C=0.34). 2010. 04~2012. 02: (~) () - (B/C=0.53,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151028_바른경제동인회 조찬강연 자료_1.hwp

151028_바른경제동인회 조찬강연 자료_1.hwp < 바른경제동인회 조찬강연 > 세계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한국경제가 가야할 바른 길 2015. 10. 28. 김 인 호 한국무역협회 회장 이 메 일 : kimih@kita.net 홈 페 이 지 : www.kita.net (협회) www.ihkim.org (개인) 목 차 Ⅰ. 한국경제의 발전과 글로벌 경제환경 1 Ⅱ.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경제환경의 변화

More information

1~10

1~10 24 Business 2011 01 19 26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7 28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9 30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31 32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More information

¼ºÆø·Â-º»¹®

¼ºÆø·Â-º»¹® 아동 청소년 안전망 관련 4 4 : : : : : : 4 : : : : : : 5 : : : : : : : : 6 7 4 4 : : : : : 8 : : : : : 9 : : : : 10 : : 11 : : : 12 : : : 13 4 4 : : : 14 : : : : : 15 : : : 16 : : : : 17 : : 18 : : : 19 4 4 : :

More information

최종수정논문-동아.hwp

최종수정논문-동아.hwp 13 1 2016 3 pp.311 335..,. CJ.., CJ... 주제어 :,,. * 2015. * CJ. ** 1,, (rebecca2886@naver.com) ***,, (hmchun@cbnu.ac.kr) I. 서론. CJ... ISO 26000'. 1) Caroll(1991),.,. : KB 1) ISO 26000,. [ 1].,.. Visser(2006).

More information

<BBF3C0C7C3D1BCAD20B1E2BEF7C0B1B8AE3037313032302E687770>

<BBF3C0C7C3D1BCAD20B1E2BEF7C0B1B8AE3037313032302E687770> ChapterⅠ. 기업윤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 1. 기업윤리의 정의 3 2. 기업윤리와 이윤 : 4가지 관점과 사례 6 3. 왜 기업윤리인가? 15 4. 주요국의 윤리경영 경험과 시사점 21 1. 기업윤리의 정의 1) 기업윤리란? 기업윤리(business ethics)란 기업이라는 특수한 사회와 그 구성원들에게 적용되 는 일련의 도덕적 원칙 또는 가치(a

More information

<C7D1B1B9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B1E2BEF7C1F6B9E8B1B8C1B620B8AEBAE420392D3130BFF95FB3BBC1F62E687770>

<C7D1B1B9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B1E2BEF7C1F6B9E8B1B8C1B620B8AEBAE420392D3130BFF95FB3BBC1F62E687770> 이재광 ESG Moneta( 주 ) 대표이사, CFA 에이미도미니 (Amy Domini) 는 2000년 12월에 사회책임투자 (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 Making a Difference and Making Money) 1) 라는책을써서윤리적투자에대한관심을높이고, 도미니사회지수를만들어반윤리적이고반사회적인기업의주식은사지않고파는분위기를조성하였다.

More information

210 ECO 2009년 제13권 2호 1. 서론 2005년 교토의정서 발표 이후, 본격적인 온실가스 규제와 같은 환경적 규제 사회가 도래했으며, 환경과 관련된 국제기구의 규제, 각국 정부규제, 무역장벽 강 화 등 규제환경의 제도의 변화뿐 아니라 소비자 인식변화로 인한

210 ECO 2009년 제13권 2호 1. 서론 2005년 교토의정서 발표 이후, 본격적인 온실가스 규제와 같은 환경적 규제 사회가 도래했으며, 환경과 관련된 국제기구의 규제, 각국 정부규제, 무역장벽 강 화 등 규제환경의 제도의 변화뿐 아니라 소비자 인식변화로 인한 ECO 2009년 제13권 2호: 209-234 환경경영 전략유형에 따른 이해관계자 중요성 및 성과 차이에 관한 연구 김소형* 조동성** 본 연구에서는 환경경영전략에 대한 구분을 통하여 기업에게 생태환경문제의 개선을 요구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해관계자집단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이해관계자집단의 의미와 기업환경에 대해 생태적 관점에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More information

05_±è½Ã¿Ł¿Ü_1130

05_±è½Ã¿Ł¿Ü_1130 132 133 1) 2) 3) 4) 5) 134 135 6) 7) 8) 136 9) 10) 11) 12) 137 13) 14) 15) 16) 17) 18) 138 19) 20) 21) 139 22) 23) 140 24) 141 25) 142 26) 27) 28) 29) 30) 31) 32) 143 33) 34) 35) 36) 37) 38) 39) 40) 144

More information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3)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3) (BSC: Balanced ScoreCard) ( ) (Value Chain) (Firm Infrastructure) (Support Activities) (Human Resource Management) (Technology Development) (Primary Activities) (Procurement) (Inbound (Outbound (Marketing

More information

(최종)UN글로벌콤팩트 이행보고서.hwp

(최종)UN글로벌콤팩트 이행보고서.hwp 2010 국가핵융합연구소 유엔글로벌콤팩트 이행보고서 UN Global Compact Communication On Progress 2010. 10. CONTENTS 05 CEO 인사말 07 보고서 소개 08 UN 글로벌 콤팩트 09 국가핵융합연구소 개요 11 기후변화 및 국제사회의 대응과 핵융합에너지 14 국가핵융합연구소 연구 소개 20 환경 22 인권 25

More information

<C6EDC1FD2D B3E220355F36BFF9C8A32E687770>

<C6EDC1FD2D B3E220355F36BFF9C8A32E687770> ISO26000( 사회책임 ) 제정과정부, 기업, 시민사회의대응전략 황상규 BSI 전문위원 hwang@kfem.or.kr Ⅰ. 사회책임 (SR) 에대한국제표준, ISO26000 조직의사회적책임 (Social Responsibility) 을규정하는국제적표준인 ISO26000 제정이눈앞으로다가왔다. 지난 2월 15일 ISO( 국제표준화기구 ) 는 76개국을대상으로실시한투표에서

More information

G20 제1차 정상회의 : 미국 워싱턴 D.C.(2008. 11. 15) 참가국(기구) G20 회원국 : G7 한국 중국 인도 호주 브라질 멕시코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러시아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의장국(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국 제 기 구 : UN I

G20 제1차 정상회의 : 미국 워싱턴 D.C.(2008. 11. 15) 참가국(기구) G20 회원국 : G7 한국 중국 인도 호주 브라질 멕시코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러시아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의장국(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국 제 기 구 : UN I G20 코리아 더 큰 세계로 G20 정상회의 의미와 과제 그리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전 문화체육관광부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G20 제1차 정상회의 : 미국 워싱턴 D.C.(2008. 11. 15) 참가국(기구) G20 회원국 : G7 한국 중국 인도 호주 브라질 멕시코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러시아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의장국(프랑스) 스페인

More information

<B0ADB9AE5F33B1C75F30315FC0CEBCE232C2F728B9DAC1D6BEF0295F303133305FB3AAB4AEC5EBB0E85FB0B3BCB1B9E6BEC85FC3D6C1BEBAB8B0EDBCAD28C3D6C1BE295FC3D6C1BE283230313230333237292E687770>

<B0ADB9AE5F33B1C75F30315FC0CEBCE232C2F728B9DAC1D6BEF0295F303133305FB3AAB4AEC5EBB0E85FB0B3BCB1B9E6BEC85FC3D6C1BEBAB8B0EDBCAD28C3D6C1BE295FC3D6C1BE283230313230333237292E687770> 나눔통계 개선방안 1 나눔통계 개선방안 박주언 이희길 제1절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우리 사회에서 균등한 기회보장과 공정한 경쟁으로 대변되는 공정사회 수립이 중요한 국정과제로 제시되었다. 이에 따라 공정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나 눔 (philanthropy)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나눔 은 자신이 가진 가치 있는 자원을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 F B1C72031C8A328BFC9BCC232B5B5295F31B1B32E687770>

<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 F B1C72031C8A328BFC9BCC232B5B5295F31B1B32E687770> 2014 해외사회책임투자 (SRI) 규모및현황 19) 김선민선임연구원 (smkim@cgs.or.kr) 2013 년 12 월말, 해외사회책임투자 (SRI) 규모는약 26 조 9,390 억달러로이중유럽과미국이차지하는비중이큼. 아시아의 SRI 시장은유럽 미국에비해상대적으로덜발달되어있지만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고있음 이글에서는 Eurosif, US SIF, ASrIA 가각각발간한보고서를토대로유럽

More information

1차1~6장12.9

1차1~6장12.9 3 4 5 6 7 8 13 14 16 22 24 35 36 38 46 57 58 61 63 74 77 78 79 86 94 9 101 102 104 109 115 119 120 121 127 135 141 142 148 153 158 165 166 170 179 10 191 192 195 205 215 219 220 226 229 234 239 240 244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발 간 사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연구 총서 C ontents 서 문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2장 정보제공의무 제2장 정보제공의무 프랜차이즈

More information

미리보는 216 년 미국 대선 (1) 극과 극 조연주 (2-768-7598) 급진적 보수, 급진적 진보 공약이 대중의 지지률 얻어 극과 극으로 치닫는 216 년 미국 대선 216년에는 미국 대선 이벤트에 주목해야 된다. 이는 미국 대선이 흔들리는 세계 경제를 바로 잡아

미리보는 216 년 미국 대선 (1) 극과 극 조연주 (2-768-7598) 급진적 보수, 급진적 진보 공약이 대중의 지지률 얻어 극과 극으로 치닫는 216 년 미국 대선 216년에는 미국 대선 이벤트에 주목해야 된다. 이는 미국 대선이 흔들리는 세계 경제를 바로 잡아 미리보는 216 년 미국 대선 (1) - 극과 극 Korea Strategy 215. 1. 22 216년에는 미국 대선 이벤트에 주목해야 된다! 이번 미국 대선의 특징은 비정치권 출신의 후보자들이 극과 극 공약을 제시하면서 미국 정치의 판도를 바꾸려고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누가 대통령이 될 것인가에 따 라 미국 경제 향방이 극명하게 갈릴 것으로 판단된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