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 F736F F D20BDC9C0E5B1D9BCBCC6F720BBFDB8AEC7D05FB1D7B8B25F392E E646F63>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4D F736F F D20BDC9C0E5B1D9BCBCC6F720BBFDB8AEC7D05FB1D7B8B25F392E E646F63>"

Transcription

1 CHAPTER 1 E-C Coupling과관련된주요세포구조 MAJOR CELLULAR STRUCTURES INVOLVED IN EXCITATION-CONTRACTION COUPLING 심장근세포안에는흥분 - 수축연관 1 (ecitation-contraction coupling; E-C coupling) 에관련된다 양한세포구조가존재한다. 이장에서는그것들의초미세구조를개괄하고이후의각장에서핵심 기능요소를논할것이다. 앞으로다룰심장근 (cardiac muscle) 은골격근 (skeletal muscle) 과는큰차이점들이있으나, 근육으로서의기본은비슷하여아래와같다. 세포막의일점 ( 一點 ) 에가해진전기적인흥분 (electrical excitation) 자극이증폭되어세포막표면과 T-튜블 (T-tubule) 안으로탈분극 (depolarization) 파동을퍼뜨린다. T-튜블 (T-tubule의원형질막은 sarcolemma라고도불림 ) 이탈분극되면바로바로안쪽에좁은공간 (terminal cisternae 혹은 subsarcolemmal cisternae라불리는 ) 을사이에두고접하는근소포체 (sarcoplasmic reticulum; SR) 가칼슘이온 2 을세포질로방출하게된다. T-tubule 탈분극이근소포체칼슘이온을내놓게하는상세한기작은이책의중요한주제중하나다. SR에서방출된칼슘이온은가는필라멘트트로포닌 (troponin) 에속한유닛 (unit) 과결합하고이것이수축을활성화한다. 세포내칼슘이온의조절은이완과정에서상당부분의칼슘이온이 T-tubule에존재하는칼슘펌프에의해세포밖으로빠져나가기때문에조금더복잡한양상을띤다. 골격근의경우, 수축은거의전적으로 SR에서방출된칼슘이온이활성화하고 sarcolemma 를통한칼슘이온의직접기여도는미미하다. 이와달리심장근의수축은 sarcolemma를통한칼슘이온유입과 SR로부터의방출모두에의존한다 ( 의존도의비율은 9 장에서논의되듯매우다양하다 ). 이것은주로이분야의생리학실험에서얻은결론이지만, 두근육의뚜렷한초미세구조차이또한이결론을뒷바침한다 ( 그림 1,2). 즉, 골격근은빽빽하게잘구성된근소포체망이좁은 T-tubule과의사이에넓은면적의 terminal cisternae를이루며접하고있다. 대조적으로전형적인심장근은 SR이보다드문드문한모양으로덜발달되었고, T-tubule의직경도더크다 ( 골격근이 1 역주 ) E-C coupling 을국어번역한두사례는 흥분-수축연결 ( 대한생리학회지국문초록중에서 ) 또는 흥분-수축연관 ( 두산세계대백과 ) 이다. 2 역주 ) 보통 free calcium ion은 Ca 2+ 로적지만이글에서는앞으로종종 Ca 로줄여사용할것이다. 마찬가지로 Na +, K + 도모두 Na, K 로표기한다.

2 30-40 nm인데비해약 200 nm). 더욱이, 심장근세포의굵기는 < 20 µm 3 정도로골격근섬유 (skeletal muscle fiber) 의 < 200 µm 보다훨씬가늘다. 훨씬가느다란심장근세포에서세포외공간과 T- tubule에서근세포내부로의이온확산은훨씬잘일어난다. 심장근 T-tubule의부피 / 표면적비율이더큰것은이막을통한이온유입, 유출이 T-tubule내이온농도에더적은영향을줄것을뜻하기도한다. 즉, 심장근세포의구조를보아도 sarcolemmal를통한칼슘이온의역할이중요할것이라고예상할수있다. SARCOLEMMAL AND TRANSVERSE TUBULES 근세포의 surface sarcolemma ( 표면세포막 ) 은물리적으로 T-tubule sarcolemma의연장이라할수있고이것은세포내, 외부매질을나누는벽이다. 이런기능적인관점에서그둘을단순히 sarcolemma 라통칭한다. 의미를따지자면 T-tubule을 sarcolemma로부를때이것을제외한부분을 surface sarcolemma 나 external sarcolemma 라지칭하기도한다. 또 T-tubule도근세포를횡단하기만 (transverse) 하는것은아니어서세포의장축을기준으로수평 (longitudinal) 혹은기운 (oblique) 각도로도분포하므로 sarcolemmal tubule network라부르는것이알맞을수도있다 (Sommer & Waugh, 1976; Soller & Cannell, 1999). 심장근세포 sarcolemma 의초미세구조는몇가지이유에서중요하다. 첫째, 칼슘이온이세포 를출입하는장소로서관련된이온수송계 (transport system) 가이곳에존재한다는점이다. 즉, 이온 3 역주 ) µm 지만앞으로편의상 um 으로적는다. 다른단위에서도같다 (um 등 ).

3 통로 (ion channels) 와펌프 (pump) 및관련막단백질 (membrane specializations) 은전체근세포막에균일하게분포하지않기때문이다. 일례로서 Almers와 Stirling(1984) 은 Na 통로 (channels)(jaimovitch 등, 1976) 과 delayed rectifier K 통로 (Kirsch et al., 1977), Na/K-ATPase 펌프자리 (Venosa & Horowicz, 1981) 가골격근에서 surface sarcolemma보다 T-tubule에적은밀도로분포하는데반해 Ca 통로의밀도는 T-tubule에서 > 4 배임을지적하기도했다 (Almers el al., 1981). 실제로골격근 T-tubule에서분리한 vesicle 4 은칼슘통로단백질인 dihydropyridine receptors (DHPRs) 밀도가 surface sarcolemma에서분리한 vesicle에비해매우높다. Jorgensen 등 (1989) 은 DHPRs이골격근에서주로 T-tubule에무리진 (clustered) 것을면역화학적방법을사용해보여주었다 (immunolocalized). Brandt(1985) 는토끼심장근에서 SR에붙은 (associated) sarcolemmal vesicles을분리했다 (T-tubule 분획-fraction-이라추정 ). Muscarinic 수용체 (receptors) 를기준으로삼을때, SR과붙지않은분획 ( 즉 surface sarcolemma에서유래했다고추정 ) 에비해이분획은 DHPRs 밀도가더높았다. 또 Wibo 등 (1991) 은쥐 (rat) 에서 DHPRs 농도가 surface sarcolemma 분획보다 T-tubule 분획에서 3 배이상높은것을보였다. Kawai 등 (1999) 은쥐심근에서 T-tubule을제거 (sealing off) 했을때, 세포막의정전용량 (membrane capacitance) 5 은 26% 가줄었지만 ( 표 1 에서 T-tuble에속하는 sarcolemma가 21-30% 라는수치와일치 ) Ca channel은 75% 가줄었음을발견했다. 이것은 Ca channel의밀도가 external sarcolemma보다 4 역주 ) 잘게부서진막조각의지질성분이수용성용매 (buffer solution) 에반발하는성질때문에구형입자모양으로재구성된것 5 역주 ) patch clamp 기법으로측정한수치. 지질이중막이세포내, 외부간전기적인소통에장애물이되므로패치클램프탐침에연결한세포를전기회로의컨덴서에비유할수있다. 경계면적이넓을수록정전용량이크게측정됨을이용하여이수치로세포막의넓이즉표면적을계산한다

4 T-tubule에서약 9 배높다는것을의미한다. Doyle 등 (1986) 은양 (sheep) 이나소 (bovine) 심장에서얻은 T-tubule분획으로추정되는샘플에서 saxitosin 수용체기준으로 sarcolemma보다적은 DHPRs 밀도를확인하기도했다. Carl 등 (1995) 의면역형광 (immunofluorescence) 사진은토끼심실의 DHPRs는 T-tubule dyads에서 RyRs와 triadin과같은자리에위치 (colocalize) 하는것을보여주었다.

5 토끼심방과심실의표면 DHPRs는특히리아노딘수용체 (ryanodine receptors; RyRs) 를포함하는 junctional SR 위 SL에분포했다 ( 이장의 SARCOPLASMIC RETICULUM 섹션을보라 ). 닭심장에서도모든 dyads가표면에분포 (superficial) 함이알려졌다 (Sun 등, 1974). 그러므로 SR과 sarcolemma 가가깝게접하는 E-C coupling 위치는 1) 골격근에서는거의전적으로 T-tubule(Spray 등, 1974), 3) 포유류심실에서는대부분 T-tubule 이고, 2) 포유류심방과조류심장에서는주로 sarcolemma 표면이다. 표 1 에서몇몇골격근과심장근샘플에서 sarcolemma 표면적과 SR 초미세구조부분의정량적수치를열거하였다. Peachy(1965) 는개구리골격근에서 T-tubule 면적이 external sarcolemma 의 ~7 배라고보고하였다. 포유류에서골격근의 T-tubule 면적은그만큼은아니나 (less dominant) 여전히상대적으로 T-tubule 면적이더넓다. 또한골격근중에도기능과연관하여 fast와 slow( 예 ; soleus m.; 종아리안쪽근 ) 에차이가있는듯하다 (Eisenberg, 1983). 포유류심실에서 sarcolemma 영역의약 30-50% 는 T-tubule이며, 심방에서는 <15% 이다. 15% 는아마상한인듯한데, 여러실험들이종종포유류심방에 T-tubule이없다고보고했고 Tidball 등 (1991) 은토끼심방에서심실에비해 T-tubule 면적이 20 배적다고보고했다 ( 또한세포간편차도심방에서더컸다 ). 조류, 양서류, 파충류의심장은 T-tubule 구조가아예없다 (lacks entirely). External sarcolemma/ 세포체적비율 (ratio) 역시세포직경에반비례한다. 6 개구리와도마뱀 (lizard) 심장과포유류심방의세포직경은포유류심실근의세포직경보다작다. 이런작은 ( 그만큼면적 / 체적비도큰 ) 세포에서, T-tubule이세포내부로의흥분전도 ( 혹은칼슘이온확산 ) 에서차지하는중요성은포유류심실이나직경이그보다훨씬큰골격근세포에서보다덜하다. 심장의 Purkinje 섬유는전기전도용으로분화된세포군인데, 이들의큰단면적은세포장축방향의내부저항을줄여전기펄스의전달속도를높인다. Soeller 와 Cannell(1999) 은 2-photon-형광현미경을살아있는쥐심실근세포에사용, T-tubule 이세포부피의 3.6% 를차지하고표면적 / 부피비가 0.44 um 2 /um 3 이며, external sarcolemma의경우 0.24 um 2 /um 3 ( 즉, T-tubule의 64%) 임을발견했다. 또 T-tubule 면적의 60% 가 Z-line의 0.55 um 근처에있고많은 non-transverse elements를포함하여 T-tubule이 sarcolemmal Z-rete라재명명돼야한다고제안하기도했다. 아마도 sarcolemmal(sl) tubule network 이란용어가더간단하고 transverse component 를덜강조하지만그럼에도요즘도여전히표준용어로 T-tubule이사용된다. T-tubule 망 ( 網 ) 의복잡성이의미하는것은근세포주변의매질조성이변화할때 T-tubule 안 팎으로의이온확산이있을때와 T-tubule 이없을때세포내이온농도변화 (bulk concentration changes) 속도에차이가난다는점이다 (Blatter 와 Niggli, 1998). Shepherd 와 McDonnough(1998) 는기 니피그 (guinea-pig) 의근세포를가지고 [Na]o( 세포외액의 Na 이온농도 ) 7 나 [Ca]o 의급격한변화가 6 역주 ) 즉, 원통형을가정한다면 2/ 반경 에비례 7 역주 ) ion의세포내농도는 [ion]i 로, 세포막바깥농도는 [ion]o 로편의상아랫첨자를쓰지않았고, SR 내부농도는 [ion] SR 로표기한다.

6 Na 나 Ca 전류 (I Na 또는 I Ca ) 에주는영향의시간의존성 (functional time dependence 8 ) 을측정했다. 심방근세포 (T-tubule이없는 ) 에서 I Na 와 I Ca 는 ms의단일 fast time contant(τ) 를보이며바뀌어 > 90% 완료되는데 85 ms정도인 bulk solution flow 9 를반영했다. 심실근세포에서는 I Na 와 I Ca 의 36% 는빠르게변했지만 ( 이것은표면 SL channels의역할을반영 ), 64% 는그보다느리게변해 (τ~200 ms) ~64% 의기능하는 Na, Ca 통로가 T-tubule에있음을추측할수있다 ( 이수치는앞문단의수치와비슷하다 ). 만약이통로들이 T-tubule에집중되어있다면이값들은 T-tubule에속한 SL 면적 %( 표 1 에서 21-51%) 보다더커야할것이지만, Soeller와 Cannell(1999) 의실험은위와정확히같은숫자 (remarkably same number) (64%) 를얻었다. 이 T-tubule 확산문제에있어명쾌하게설명되지않은또다른주제는, 갑작스런표면 [Ca]o나 [Na]o 변화가 T-tubules에완전히전달되는데 >500 ms 걸린다는점이다. 표 1 에제시한표면 / 부피비는세포내이온농도가변화하는데있어 sarcolemma를통하는이온 ( 예를들어 Ca) 흐름의역할을정량적으로추정하는데도중요한값이다 (3 장에나옴 ). Satoh 등 (1996) 은여러심장샘플에서근세포의체적과막전전용량을동시에측정해 pf/pl 비를냈다. 표 2 에보인이결과들은이온흐름을전기생리학적으로측정한값 (pa/pf 또는 pmol/pf) 을단위세포체적 (unit cell volume) 당이온흐름 (flux)(um) 으로변환하는데특히유용하다. Sarcolemma 의분화된구조중특기할만한것이 triads 혹은 dyads 로불리는 SR 과의결합 (coupling with the SR) 이다. 골격근을묘사한그림 1 에서, 대부분의 T-tubule 막은근절에서 SR 과 8 역주 ) 시간축을기준으로이온농도, 전류측정치등을그린결과그래프에서유도해낸시간상수 (τ; tau) 로결정. 9 역주 ) local flow 가아니라, 세포전체를두고본흐름.

7 junctional, triadic structure 를하고있다 (Peachy, 1965). Triad 란 2 개의 SR terminal cisternae 가좁은 T- tubule 의양쪽한면씩에인접해결합된모양을지칭한다. 심장근에서는이연접부 (SR-SL junction)

8 쪽이더뚜렷해서 dyad라불리고, surface sarcolemma나 T-tubular membrane 양쪽에서다보인다. 10 Page와 Surdyk-Droske(1999) 는포유류심실근에서 4-8% 의 external sarcolemma가 junctional complex 와연결된반면 T-tubule의 20-50% 가연결됐음을발견했다. 그리고토끼심실은쥐 (rat) 나생쥐 (mouse) 에비해더적은 sarcolemal 분획이 SR junction과연결됐다 (4.6% 의 surface, 20.6% 의 T-tubule. Rat 은 % 의 surface, 40-48% 의 T-tubule). 이런구조적특징은생리학실험결과를뒷받침하는데, 쥐의심실수축은토끼보다더근소포체가보유하는칼슘이온에의존적이고, 토끼는개구리보다더그렇다는점이다 ( 개구리는 jucntional coupling이더희박하다 ). 11 즉, 개구리, 그리고기여도가개구리보다는낮지만토끼의경우실실근수축에세포외칼슘유입이큰역할을한다 (largely supported by). 그리고 Sarcolemma에는 caveolae 라불리는플라스크모양의직경 nm짜리함몰부 (invaginations) 가있는데 12, 이것들이있어 surface 및 T-tubule SL 모두의표면적이 10% 쯤늘어난다 (Levin과 Page, 1980; Anderson, 1993). Caveolae는 pinocytosis나신장스트레스에대비한여분의표면적은아닌것으로추측되는데 13, 이곳에 caveolin-3 라명명된 scaffolding 단백질과 nitric oxide 10 원문 ) The triad refers to the coupling of two SR terminal cisternae to either side of a T-tubule. In cardiac muscle these junctions are more apparent as dyads and can occur either at the surface sarcolemma or with T-tubular membrane. 역주 ) SR-SL 구조는 10 장다음의 Reference #1 을참조하라. 11 원주 ) Fabiato 와 Fabiato, 1978; Bers 등, 1981; Fabiato, 1982; Bers 1985, 9 장을보라 12 원문 ) The sarcolemma also exibits caveolae, which are flask-shaped invaginations.. 13 원주 ) Sommer 와 Johnson, 1979; Langer 등, 1982; Forbes 와 Sperelakis, 1995

9 synthase(no synthase) 14, 단백질키나제 (protein kinase) C 가집중적으로분포한다. 15 Sarcolemma영역에속하는분화된소구조로서근세포장축의양끝세포끼리맞닿는부분에 intercalated disk라불리는영역이있다. 심장근세포의양끝은보통서로맞물렸는데 (interdigitate, 그림 3), Sjöstrand 등 (1958) 의고전적연구에서이영역의분화를세가지로지적한바있다 ; 첫째, nexus 혹은 gap junction. 둘째, fascia adherens 또는 intermediate junction. 셋째로 macula adherens 또는 desmosome. Fascia와 macula adherens는세포사이를기계적으로이어주는데가장중요한것으로보이며, macula adherens는때로세포를완전히이어주는 (spot-weld; 점용접 ) 것처럼보인다. Intermediate와액틴필라멘트도 intercalated disk에부착돼있어 (Price와 Sanger, 1983), 이세포골격구조물들의기능이기계적인데있음이분명하다 (19 쪽 ). 갭정션 (gap junctions) 은주로세포장축에평행한 intercalated disk에분포한다 (interdigitations 의 edge, Spray와 Burt, 1990; Severs 등, 1990, 1997). Page 와 Shibata(1981) 는쥐와토끼심실에서갭정션이전체 SL 면적의 0.7-1% 뿐일것이라추정했다 ( 개 Purkinje strand에선 ~3%. Eisenburg와 Cohen, 1983). 그러나, Chen 등 (1978) 은쥐심장에서실제갭정션면적은이값의 3-4 배는될것이라고말했다 ( 고전적인세포단면사진의외곽선자료와 en face transverse cell borders(???) 를비교하여 ). 갭정션은저항이낮은전기전도경로로이곳을통해심장전체가하나의전기적인다핵체 (syncytium) 인것처럼기능할수있다. Revel과 Karnovsky(1967) 는처음으로두세포사이의원형질막이융합하지않고 nexus에서 2 nm 정도간격으로떨어져있음을보였고, 기능적인단위 (functional units) 로알려진소단위체들의 6 각형배열을관찰했다. 여기에서갭정션의일반적인동작모델을도출했는데 (Unwin과 Zampighi, 1980; Makowski 등, 1977), 중심에구멍을가진평면상의 6 합체 (connexon; 코넥손 ) 로서인접한두세포막에서이것들이연결되면양세포원형질이직접소통된다는것이다. 단위체는 connexin( 코넥신 ) 이라불리는데, 장기마다다르다 ( 간에서는 mw ~28kDa, Henderson 등, 1979; Hertzberg와 Gilula, 1979, 수정체에서는 mw 26kDa, Goodenough, 1979, 심장세포에서는 connexin-43 으로알려진 mw 43kDa 16 ). 심장에발현하는코넥신에는세포질에면한쪽에추가로폴리펩티드가있는데, 심장세포간통로로서의특별한기능에관계된듯하다 (Manjunah와 Page, 1985). 각코넥신분자에는 4 개의막통과사슬이있고, 세포내루프 (loop) 가하나, 카르복실기쪽 (C-terminal) 에꼬리사슬이하나있다. 여섯개가중합해중심에전도도를조절할수있는구멍 (pore) 이난코넥손이된다. 코넥신-43 이심실 ( 그리고혈관계민무늬근 ) 에서우세하게발현하는 isoform이긴하지만, A- V node와 bundle branches, Purkinje fibers( 여기까지심박동의전기전도계 ), 몇몇심방세포에는코넥신-40 도많이 (abundant) 발현한다. 코넥신-45 도낮은비율이지만심장에발현되며코넥신-37 과 14 역주 ) 일산화질소합성효소. NO는중요한 2 nd messenger 물질로다양한세포에서광범위한신호전달계의주된혹은보조적인경로상에있다 15 원주 ) Song 등, 1996; Feron 등, 1996; Rybin 등, 원주 ) Connexin-43: Kensler와 Goodenough, 1980; Manjunath 등 1982; Bers 등, 1987

10 코넥신-40 은혈관내피세포 (vascular endothelium) 에서도발현된다. 17 형광표지추적물질 (fluorescent tracers) 을세포간확산시키는방법으로 pore 직경은 nm 로알려졌다 (Flass-Newton등, 1979). 특히구멍을통해 Ca, K 이온뿐만아니라 cyclic AMP(cAMP; 환형아데노신 1 인산 ) 나 inositol phosphates같은신호전달물질도통과할수있다. 코넥신-43 의단일통로전도도 (single channel conductance) 는 60pS로코넥신-40( ps) 보다낮다. 심장세포갭정션의투과성은 [Ca]i 가높거나 (DeMello, 1975; Weingart, 1977), 그리고원형질의 ph가산성화되면 (Rever와 Weingart, 1982) 낮아진다. 이것은물질대사가손상된 (metabolically compromised) 세포와의결합을해제하는효과가있다. [Ca]i 와 ph 변화가복잡하게상호작용하고또상승작용하지만 (Burt, 1987), Spray 등 (1982) 은 ph효과가 Ca효과보다더우세하다고결론지었다. 이것은아마도건강한세포를병적으로높은칼슘농도나낮은 ph를 ( 혹은비정상적으로탈분극된 ) 가진이웃세포에서보호하는역할을할수있을것이다. 이특성에이상이발생하면정상적인전기전도경로를방해하여부정맥을유발할수있다 (pro-arrhythmic. 118 쪽 ). 여기까지, sarcolemma란단어를인지질과콜레스테롤로구성된이중막과이영역을떠다니는막통과단백질들 ( 이온통로와펌프등 ) 을통칭해사용했다. Sarcolemma는뚜렷이분화된특정영역 (dyads와갭정션처럼 ) 으로, 지질이중막은근수축에특화된구조물과인접하고해당기능을하는단백질군이이곳에모여있다. 그리고 Muscle sarcolemma(sl) 의바깥표면은 acidic mucopolysaccharide가풍부한층을이룬다 (Bennet, 1963). Frank 등 (1977) 은이 glycocalyx( 또는 sweet 17 원주 ) Beyer 등, 1989; Gourdie 등, 1993; Kanter 등, 1993; Severs, 1997; Spray, 1998

11 husk) 를기능적으로분류해 surface coat(sarcolemma에인접한덜밀집된 20nm 층 ) 과 external lamina( 보다밀집된바깥쪽 30 nm 층으로간충질접촉영역-interstitial interface-에면하는 ) 로구별했다. 이영역의 lycocalyx는 sialic acid가많아이영역이항상음전하를띠도록하는데, 조직샘플을 nuraminidase 전처리하여분해하면 glycocalyx가양전하를띠는전자현미경표지 ( 전자밀도가높은금속양이온화합물들. lantanium, ruthenium red, colloidal iron) 에덜붙게된다 (Frank 등, 1977). Langer 등 (1976) 은 nuraminidase 전처리가세포내 / 외칼슘이온교환을매우증가시키는것을발견하고 surface coat의 sialic acid가 sarcolema 칼슘투과성을조절하는데중요할수있다고제안했다. 칼슘이온이없는외부환경으로옮겨지면세포의 external lamina는 surface coat에서벗겨져나간다 ( 그림 4, Frank 등, 1977). 연구자들은이것들세포외구조물에서 sugar-ca-sugar bridge 가붕괴했기때문이라고여겼고, 이것이칼슘재진입때의세포손상과관계있을가능성을제기했다 ( 즉, 칼슘파라독스-Ca paradox-를말함 18 ). Ca-free solution에서 external lamina가분리되면 T-tubule 에서 T-tubule에이르는영역이떠 surface bleb 이발생하는데, external lamina의 T-tubule로연장된부분은고정되어있다. 이것도역시이들 surface layer가심장근의 T-tubule 안에서 sarcolema에연결된것을의미한다. 대조적으로, 골격근에서는 glycocalyx가 T-tubule안까지연장되지않는것으로보인다 (Fawcett과 McNutt, 1969). 18 원주 ) Zimmerman과 Zimmerman, 1966; 또 Frank등, 1982; Chapman과 Tunstall, 1987; Bhojani와 Chapman, 1990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ilaments( 근세사 ) - actin, myosin Epimysium( 근바깥막 ) -

More information

제 10 강 Muscular tissue in general 筋肉組織근육조직 (2) (2) T-tubules/ Sarcoplasmic reticulum/ Sarcosomes T 작은관 / 근육소포체 / 근육미토콘드리아 2) Smooth muscle 평활근 - Quite

제 10 강 Muscular tissue in general 筋肉組織근육조직 (2) (2) T-tubules/ Sarcoplasmic reticulum/ Sarcosomes T 작은관 / 근육소포체 / 근육미토콘드리아 2) Smooth muscle 평활근 - Quite 제 10 강 Muscular tissue in general 筋肉組織근육조직 (2) (2) T-tubules/ Sarcoplasmic reticulum/ Sarcosomes T 작은관 / 근육소포체 / 근육미토콘드리아 2) Smooth muscle 평활근 - Quite different in contractile apparatus 수축성장치에서완전히다르다 -

More information

Chapter 8

Chapter 8 제 5 장 운동과근육계 근육의분류 골격근 (skeletal muscle) 뼈에부착, 수의적운동 가로무늬근배열 심장근은규칙성이다른가로무늬배열 심장근 (cardiac muscle), 평활근 내부의혈액, 내용물을압박하여이동 평활근 (smooth muscle) 위장, 내장, 혈관등구성 수의근 (voluntary muscle) 의지대로수축할수있는근육 골격근 불수의근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세포 (cell) 의정의 : 신체의구조와기능을수행하는최소단위 ( 인체의기본단위 ) 1) 신체는다양한세포로구성되어있음 2) 세포의평균크기 : 10~30μm (1) 림프구 : 5μm (2) 적혈구 : 7.5μm (3) 신경세포체 : 100μm 전후 (4) 난세포 : 150~200μm 2. 세포의형태 : 본래수정란에서유래하는구상형이지만분화, 발육함에따라서그기능을수행하기위해보다적당한형태를취하게됨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3 주차근육생리 1. 근육 (Muscle) 02 자세조정이나인간의생명현상에관계된여러가지생리적반응들은근육의수축을통하여일어남 (1) 근육의분류와특징 근육의종류주요기능횡문의유무지배신경 골격근 백근 적근 골격과위치관계의변화또는유지 신체의운동과자세유지 있음 체성신경 ( 운동뉴런 ) 심근심장의펌프작용있음자율신경 평활근 단원성 ( 내장 ) 평활근 다원성 ( 다단위 ) 평활근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전기생리학 (Electrophysiology) 임재길

전기생리학 (Electrophysiology) 임재길 전기생리학 () 임재길 세포 Cell 세포의구조 세포 Cell : 생물체를구성하는구조적, 기능적, 유전적기본단위 일반적기능 - 생식세포, 물질대사 (metabolism): 동화작용, 이화작용 - 분비및흡수작용 (secretion and absorption) : 영양물질흡수및노폐물배설 - 세포구조물의연관성 세포의구조 - 세포막 (cell membrane): 세포를둘러싸고있는막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3월 온라인 교육

3월 온라인 교육 2013 년 2 분기대리점집체교육 - Protein - Takara Korea Biomedical Protein Workflow Chapter 1: 샘플준비 Chapter 2: Electrophoresis -Precast gel (Lonza/NuSep) -ProSieve EX running buffer -Protein marker Chapter 3: Staining

More information

제 7 강 근육계 Muscular system 근육계 (Muscular system) : 근육조직 (muscular tissue) 으로구성되며, 수축과이완에따라몸의운동을수행하는기관화학적결합에너지를기계적결합에너지로전환 근육조직의종류 ( 형태와기능 ) skeletal st

제 7 강 근육계 Muscular system 근육계 (Muscular system) : 근육조직 (muscular tissue) 으로구성되며, 수축과이완에따라몸의운동을수행하는기관화학적결합에너지를기계적결합에너지로전환 근육조직의종류 ( 형태와기능 ) skeletal st 제 7 강 근육계 Muscular system 근육계 (Muscular system) : 근육조직 (muscular tissue) 으로구성되며, 수축과이완에따라몸의운동을수행하는기관화학적결합에너지를기계적결합에너지로전환 근육조직의종류 ( 형태와기능 ) skeletal striated muscle : 골격근, 횡문근 형태 : 가로줄무늬, 원주형세포, 중등도의재생

More information

<B0E6C8F1B4EBB3BBB0FA20C0D3BBF3B0ADC1C E687770>

<B0E6C8F1B4EBB3BBB0FA20C0D3BBF3B0ADC1C E687770> 심전도연수강좌 : 처음시작하는사람들을위한심전도 연세대학교원주의과대학순환기내과학교실 안민수 Cardiac Electrophysiology I : Automaticity : 60-100 회 /min, His bundle : 40-60 회 /min Bundle branch : 20-40 회 /min Purkinje fiber : 20 회 /min Cardiac Electrophysiology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hapter 4 세포막을통한분자의이동 Copyright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reproduction or display. 1. 확산 물질을구성하는분자들은고, 액, 기체건간에끊임없이움직이는진동상태에있다. 물질의온도가높으면높을수록분자의이동은빠르다. 이러한열운동은분자의질량에따라다르다.

More information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Proteomics Core Facility)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Proteomics Core Facility)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Proteomics Core Facility) 1 sample running on SDS-PAGE Gel (10well) 163570 10 16357 1D size marker 225500 100 2255 Buffer(20X, 500ml) 119900 20 5995 Stain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CC_ÀÛ¾÷.doc

Microsoft Word - ECC_ÀÛ¾÷.doc 241 CHAPTER 8 E-C coupling CHAPTER 8 EXCITATION-CONTRACTION COUPLING Ringer (1883) 의고전적인실험에서세포외액에 Ca이결핍되면개구리심장이수축하지않는현상을관찰한이래, 근육수축에 Ca이극히중요하다는사실은점점분명해졌다. 그림 105A 는 Ringer 실험의현대판으로, 쥐심실근세포의주변 medium에서

More information

Product Description Apoptosis 혹은 necrosis등에의하여죽거나손상된세포에서방출되는 Lactate dehydrogenase(ldh) 의양을고감도로측정함으로써 cytotoxicity/cytolysis를간단하게측정할수있는 kit 입니다. Cytot

Product Description Apoptosis 혹은 necrosis등에의하여죽거나손상된세포에서방출되는 Lactate dehydrogenase(ldh) 의양을고감도로측정함으로써 cytotoxicity/cytolysis를간단하게측정할수있는 kit 입니다. Cytot EZ-LDH Cell Cytotoxicity Assay Kit Cat. No. DG-LDH500 DG-LDH1000 FOR RESEARCH USE ONLY. NOT FOR USE IN DIAGNOSTIC PROCEDURES. 1 ( 주 ) 대일랩서비스부설두젠생명공학연구소 Product Description Apoptosis 혹은 necrosis등에의하여죽거나손상된세포에서방출되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골격이나피부등에부착하여몸의형태를이룸 2. 유강장기나혈관, 도관등의벽을구성하고있음 3. 근의기능 1) 골격 ( 뼈대 ) 을움직이는전신적인운동 2) 호흡운동 3) 심장의박동 4) 혈관이나각종선및도관들의수축운동 5) 내장의연동운동등부착하는위치에따라매우다양함 6) 골격근은수축시에많은열을발생시켜정상적인체온을유지하는데관여함 4. 근육의일련의작용은반드시신경의지배를받음

More information

歯MW-1000AP_Manual_Kor_HJS.PDF

歯MW-1000AP_Manual_Kor_HJS.PDF Page 2 Page 3 Page 4 Page 5 Page 6 Page 7 Page 8 Page 9 Page 10 Page 11 Page 12 Page 13 Page 14 Page 15 Page 16 Page 17 Page 18 Page 19 Page 20 Page 21 Page 22 Page 23 Page 24 Page 25 Page 26 Page 27 Page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전하주입 효율 향상을 통한 발광효율 향상 연구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전하주입 효율 향상을 통한 발광효율 향상 연구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그림차례 - vii - - viii - - 1 - 5). - 2 - - 3 - 유기발광다이오드 ( 고분자또는저분자 ) 무기발광다이오드 (p-n junction LED) - + cathode ETL EML HTL HIL anode 발광 두께 : 100 ~ 200 nm 양극 ( 투명전극,

More information

Neurophysiology and Muscle physiology

Neurophysiology and Muscle physiology Neurophysiology and Muscle physiology Introduction Speed Energy consumption ROM Power Fatigue 1 continued Maximum effort Tension Cognition Stability Mobility Nerve impulse 2 Axon hillock 축삭둔덕 Action potential

More information

한국전지학회 춘계학술대회 Contents 기조강연 LI GU 06 초강연 김동욱 09 안재평 10 정창훈 11 이규태 12 문준영 13 한병찬 14 최원창 15 박철호 16 안동준 17 최남순 18 김일태 19 포스터 강준섭 23 윤영준 24 도수정 25 강준희 26

한국전지학회 춘계학술대회 Contents 기조강연 LI GU 06 초강연 김동욱 09 안재평 10 정창훈 11 이규태 12 문준영 13 한병찬 14 최원창 15 박철호 16 안동준 17 최남순 18 김일태 19 포스터 강준섭 23 윤영준 24 도수정 25 강준희 26 2015 한국전지학회 춘계학술대회 2일차 한국전지학회 춘계 학술대회(신소재 및 시장동향 관련 주제 발표) 시간 제목 비고 세션 1 차세대 이차전지용 in-situ 분석기술 좌장 : 윤성훈 09:00~09:30 Real-time & Quantitative Analysis of Li-air Battery Materials by In-situ DEMS 김동욱(한국화학연구원)

More information

¾Ë·¹¸£±âÁöħ¼�1-ÃÖÁ¾

¾Ë·¹¸£±âÁöħ¼�1-ÃÖÁ¾ Chapter 1 Chapter 1 Chapter 1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4 Chapter 4

More information

01....b74........62

01....b74........62 4 5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6 CHAPTER 4 CHAPTER 5 CHAPTER 6 7 1 CHAPTER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More information

(291)본문7

(291)본문7 2 Chapter 46 47 Chapter 2. 48 49 Chapter 2. 50 51 Chapter 2. 52 53 54 55 Chapter 2. 56 57 Chapter 2. 58 59 Chapter 2. 60 61 62 63 Chapter 2. 64 65 Chapter 2. 66 67 Chapter 2. 68 69 Chapter 2. 70 71 Chapter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303520C1BEBCB320B1E8C7F6C1F82E687770>

<303520C1BEBCB320B1E8C7F6C1F8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1 권제 3 호 2011 종설 (Review) 위장관평활근수축기전과신경전달의새로운개념 : Fibroblast-like Cells 경상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내과학교실 김현진 Smooth Muscles Contraction in Gastrointestinal Tract and New Concept of Enteric Neurotransmission: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APR1400 KNF/ / 2008. 4. 11 13 Table of Contents 1. APR1400 LBLOCA (Now vs. Before) 2. 3. 4. 13 2 1. APR1400 LBLOCA (Now vs. Before) Now Before 13 3 1. APR1400 LBLOCA (Now vs. Before) PCT Before Now SIT

More information

제 9 강 Muscular tissue in general 筋肉組織근육조직 (1) - Abundant, tightly packed fibrous proteins 풍부한, 섬유성단백질이탄탄하게싸고있다 Brightly stained eosinophilic sarcoplas

제 9 강 Muscular tissue in general 筋肉組織근육조직 (1) - Abundant, tightly packed fibrous proteins 풍부한, 섬유성단백질이탄탄하게싸고있다 Brightly stained eosinophilic sarcoplas 제 9 강 Muscular tissue in general 筋肉組織근육조직 (1) - Abundant, tightly packed fibrous proteins 풍부한, 섬유성단백질이탄탄하게싸고있다 Brightly stained eosinophilic sarcoplasm 호산성근형질이밝게염색된다. # Sarco- : Muscle 근장 : 근형질이라고도한다.

More information

현대대학물리학 36(545~583p)

현대대학물리학 36(545~583p) 원자물리학 원서 38장 무엇을 배우는가 36.1 스펙트럼선 36.2 보어의 원자모형 보기문제 36.1 스펙트럼선 궤도각운동량의 양자화 36.3 보어 모형의 스펙트럼선 수소 전자의 파동함수 구형대칭 해 보기문제 36.2 수소 파동함수의 규격화 각운동량 36.4 완전해 다른 원자들 보기문제 36.3 헬륨 원자의 이온화에너지 36.5 엑스선 생성 레이저 유도방출과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자연계열논술문제 지원학과 : 수험번호 : 성명 : [ 제시문 1] 자연계열논술문제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 (3 교시 ) 논술 출제의도및문제해설 [ 출제의도 ] 본교의 2013년수시 1차모집자연계논술고사는고등학교과정을이수한학생이주어진제시문을읽고이해하여이를바탕으로해결할수있는문제들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개인용전기자극기의 안전성및성능평가가이드라인

개인용전기자극기의 안전성및성능평가가이드라인 개인용전기자극기의 안전성및성능평가가이드라인 2014. 3 목 차 1 서론 - 1 - - 2 - - 3 - 2 개인용전기자극기개요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범례 해설: GZJ [통증완화용경피전기신경자극기]: 100개 IPF [재활치료용전동식근육자극기]: 92개 NGX [근육운동용전동식근육자극기]: 28개

More information

Anatomy and Physiology of Heart OCW4 1

Anatomy and Physiology of Heart OCW4 1 Anatomy and Physiology of Heart OCW4 1 학습목표 학습자는해부생리학과목에서학습한심장의기본구조와기능을복습함으로서, 1) 자발적으로요약설명할수있다. 2) 심박출량에영향을주는요인을규명할수있다. 2 심장의기본구조와생리 심장무게 : 약 300그램 심장크기 : 자신의주먹정도 주요구성조직 : 근육조직 ( 심근, 유두근 ) 위치 ; 종격동의중앙,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CERIUM OXIDE Code CeO CeO 2-035A CeO 2-035B CeO REO % CeO 2 /REO % La 2 O 3 /REO %

CERIUM OXIDE Code CeO CeO 2-035A CeO 2-035B CeO REO % CeO 2 /REO % La 2 O 3 /REO % 희토류 SPEC CERIUM OXIDE Code CeO 2-040 CeO 2-035A CeO 2-035B CeO 2-025 REO % 99 99 98 97.5 CeO 2 /REO % 99.99 99.98 99.95 99.50 La 2 O 3 /REO % 0.004 0.01 0.03 0.1 0.01 (1) Pr 6 O 11 /REO % 0.003 0.004 0.015

More information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단삼 ( 丹參 ) Salviae Miltiorrhizae Radix 생약연구과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단삼 ( 丹參 ) Salviae Miltiorrhizae Radix 생약연구과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단삼 ( 丹參 ) Salviae Miltiorrhizae Radix 생약연구과 - 1 - KP 11 CP 2015 Salvia miltiorrhizae Radix Salviae Miltiorrhizae Radix et Rhizoma Salvia miltiorrhiza Bunge Salvia miltiorrhiza Bunge salvianolic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C3D6C1BEBAB8B0EDBCAD2E687770>

<C3D6C1BEBAB8B0EDBCAD2E687770> Counter Pulse Generator TRX(Thyratron) Oscilloscope Pump Chamber Power Supply Oscilloscope Controller Inductor High Voltage Pulse Generator (-) 펄스폭:-0.5uS, 승압비:-1:2(GND) (-) 펄스폭:-2uS, 승압비:-1:1(GND)

More information

Chap 6: Graphs

Chap 6: Graphs 그래프표현법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인접리스트 (Adjacency List) 인접다중리스트 (Adjacency Multilist) 6 장. 그래프 (Page )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n 개의 vertex 를갖는그래프 G 의인접행렬의구성 A[n][n] (u, v) E(G) 이면, A[u][v] = Otherwise, A[u][v]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 )Kjtcs083.hwp

( )Kjtcs083.hwp 백서동종이식심장모델에서기계적경심근혈관재형성의심근혈류개선효과 : 급성기모델 Myocardial Perfusion after Transmyocardial Mechanical Revascularization in Rat Heart Transplant Model, cute Model ackground: Transmyocardial revascularization (TMR)

More information

video slide

video slide The working cell Energy in biology The nature of energy The molecule ATP and cellular work Enzymes biological catalysis The nature of catalysis How enzymes work The regulation of enzymes Functions of biomembran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0FCBCF6B7CEC0C720C1A4BBF3B7F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0FCBCF6B7CEC0C720C1A4BBF3B7F9205BC8A3C8AF20B8F0B5E55D> log L 관수로흐름 층류 (Laminar) 와난류 (Turbulent) 난류 C 난류 난류 난류 층류 A 층류 B O 층류 층류천이영역난류 log A B : 상한계유속 ( 층류 난류) : 하한계유속 ( 난류 층류) A점에서의 Re 한계 Reynolds 수 Reynolds 수로분류 Re ν ρ [ 무차원] μ 관수로흐름 예제 ) cm ν 0.0 cm /sec

More information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다. 지질은막의소수성중심부를형성한다 * 대부분의지질은두부위를가진인지질 (phospholipi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rc.ppt [\300\320\261\342 \300\374\277\353]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src.ppt [\300\320\261\342 \300\374\277\353] [\310\243\310\257 \270\360\265\345]) LC/MS, LC/MS/MS 기초개론 LC LC/MS(Liquid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 액상의분석물질을기화및이온화하여고진공관에서원하는질량 (m/z) 이나질량범위만검출하여정량 정성분석하는시스템 High vacuum PC/Software Ion source Mass Analyzer Detector ESI APCI APPI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GE Healthcare Life Sciences 재교육프로그램 실험장비활용을위한재교육이필요하신고객님을위해본사의 Applications Specialists 가여러분의실험실로방문해서재교육서비스를제공해드립니다. 교육참여인원은가급적 3 명이내로제한해야의미있는 Hands-on 교육이될수있음을알려드립니다. 장비의보증기간이만료되었고, 서비스계약이체결되어있지않은고객님께는소정의교육비가부과됩니다.

More information

A20045008.hwp

A20045008.hwp 指 導 敎 授 金 奎 虎 이 論 文 을 理 學 碩 士 學 位 請 求 論 文 으로 提 出 함 List of Figures List of Tables - i - - ii - List of Figures - iii - - iv - List of Tables - v - 국문 초록 충남지역 출토 백제시대 유리구슬의 고고화학적 분석 고찰 송 유 나 공주대학교 대학원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가정에서 쓰는 전구에 220[V], 60[W]로 쓰여있었다. 이것은 [V]

1. 가정에서 쓰는 전구에 220[V], 60[W]로 쓰여있었다. 이것은 [V] Planck : sec, : sec :, : : 1.008665u, : 1.00727u 1u=931MeV, : 개... 3. 1~13 5 (15, 75) ( 답 ) m ax 에서 이다. 에서 이다. A 문제 5. 우주선에서측정한펄스의지속시간은 이었다. 반면에지구에 서볼때펄스의지속시간은 이었다면, 이우주선의지구에대한속도 는 ( )c 이다. 억년 sec sin

More information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Kyong-Kuk Kim, Chi-Ghun Lee and Sunggyun Park ISysE Department, FEG 002079 Contents Introduction Literature Review Model Solution Further research 2 ISysE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C0C7B0FAC7D0B0FA20BDC5B0E6BBFDB8AEC7D05F323031365F31205BC8A3C8AF20B8F0B5E55D>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C0C7B0FAC7D0B0FA20BDC5B0E6BBFDB8AEC7D05F323031365F31205BC8A3C8AF20B8F0B5E55D> 의과학과 신경생리학 원론 Electrical Signaling of Neurons I (Passive electrical properties) 생리학교실 호원경 2016. 03. 04 physiology.snu.ac.kr 생리학강의 login (todfl) 2장 Neuron theory Santiago Ramón y Cajal (1852-1934, Spain)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273~299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4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xercise physiology.pptx

Microsoft PowerPoint - Exercise physiology.pptx What is exercise( 운동 )? Exercise physiology 2011 년 2 학기 Shin Seung Sub A physical activity that is performed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maintaining or expressing a particular type of physical fitness.

More information

발생생물학

발생생물학 수정 : 새로운개체의시작 수정은정자와난자의결합이며성과생식이라는두가지목적을달성 수정의단계 1. 장자와난자의만남과인식 : 같은종임을확인하는과정 2. 정자의 DNA 가난자로진입 : 1 개의정자 DNA 만들어가도록함 3. 정자와난자의 DNA( 유전물질 ) 융합 4. 발생시작을위한난의물질대사활성화 정자 첨체 (acrosome) : 골지체에서유래하며난자의난막을뚫는 hyaluronidase

More information

Electrocardiography

Electrocardiography 심전도의기본원리 경희의대김진배 처음상용화되었던심전도기계 특징 심전도파형기록장치유도용수조전해질용액 1912 Cambridge Instrument Co. EKG Machine 심장내전도체계 오늘의핵심포인트 전기신호는벡터 (vector) 이다. 벡터란?? 방향과크기를가지고있는있으며화살표로표시된다. 출처 : 수학의정석 ( 홍성대 ) 휴지기시심장세포의극화 (Polarization)

More information

step 1-1

step 1-1 Written by Dr. In Ku Kim-Marshall STEP BY STEP Korean 1 through 15 Action Verbs Table of Contents Unit 1 The Korean Alphabet, hangeul Unit 2 Korean Sentences with 15 Action Verbs Introduction Review Exercis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하이드로젤용 고분자(합성고분자1)_ docx

Microsoft Word - 4.하이드로젤용 고분자(합성고분자1)_ docx 2.2 합성고분자 2.2.1 Poly(acrylic acid) 합성고분자를기반으로하는대표적하이드로젤중의하나는 poly(2-hydroxyethylmethacrylate) (HEMA) 이다. Poly(HEMA) 는콘텍트렌즈를포함하여안과용으로자주사용되고있다. Poly(HEMA) 는반복동결 / 해동또는미립자침출법에의하여연골재생을위한미세다공성하이드로젤을제조할수있다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歯전기전자공학개론

歯전기전자공학개론 Part I 1Chapter 2 Introduction V E amperes a m p s Example, SELF-TEST R, (electron) 4,,, ( ) [ j o u l s / s e c ] 1-1, 107 (element) (atom), 107,,, 1-1 - 1, (particle) 1 10 12, (white fuzzy ball) 191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호성

Microsoft PowerPoint - 김호성 Myofascial Manual Therapy of L/E - Principle & Treatment - Myofascial Manual Therapy of L/E Principles of Treatment 2012 KATA Kim, Ho-Sung (Ph D, PT Kim Ho Sung (Ph D, PT Myofascial Manual Therapy of L/E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ell-based High Content Analysis_KOS_

Microsoft Word - Cell-based High Content Analysis_KOS_ Introduction to Cell-based High Content Analysis system (BD Pathway 855) Background 세포는각각의기능과장소그리고외부물질로인해많은성장. 분화와변화등을거치기도합니다. 세포의기본적연구와의료목적의연구, 더나아가신약개발목적을위해생명과학연구자및신약개발연구자들은세포내에서일어나는일련의생명현상들을좀더명확히관찰하고자합니다.

More information

ECG & EP CASES Young-Keun On, MD, PhD Division of Cardiology, Department of Medicine Cardiac & Vascular Center, Samsung Medical Center Sungkyunkwa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Seoul, Korea A case of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강의개요 Chapter 4 Reactions in Aqueous Solution ( 수용액중의반응 ) 농도의종류와계산 수용액중의반응 Pb(NO 3 (aq) + 2KI (aq) HCl (aq) + NaOH (aq) Alka-Selter/Water Cu wire/ag(no 3 ) (aq) 침전반응산 - 염기중화반응기체생성반응산화환원반응 용액 (Solution)

More information

<B9AEC8ADC4DCC5D9C3F7BFACB1B82D35C8A32833B1B3292E687770>

<B9AEC8ADC4DCC5D9C3F7BFACB1B82D35C8A32833B1B3292E687770>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 국내 국외 성공 사례에 기초하여 오선경 * 국문초록 매체 환경이 디지털로 전환해가면서 종이책 독서인구도 감소하고 있다. 더불 어 오픈 마켓이나 대형 서점, 온라인 서점 등의 공격적 마케팅은 보다 편리하고, 보다 빨리, 보다 싸게 라는 책 소비 패턴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곧 규모나 자본

More information

± cosh tanh ±

± cosh tanh ± 5: m. sec m ax m in (a) (A). (normalized). 10 (b) (B). (normalized). 10 (c) (A) (B). 10 (d)?? 10 m ax m ax sec :. Ar. sin sin sin cos cos cos A ± cosh tanh ± rad 붕괴 sec 6. (spaceship) 2m. (earth) 1m. c?

More information

부정맥 (Cardiac Arrhythmias, Dysrhythmias) ECG 는 atrium 에서 ventricle 로즉 (SA node AV node His bundle bundle branch Purkinje fiber) 의 normal route 를따라 depo

부정맥 (Cardiac Arrhythmias, Dysrhythmias) ECG 는 atrium 에서 ventricle 로즉 (SA node AV node His bundle bundle branch Purkinje fiber) 의 normal route 를따라 depo 부정맥 (Cardiac Arrhythmias, Dysrhythmias) ECG 는 atrium 에서 ventricle 로즉 (SA node AV node His bundle bundle branch Purkinje fiber) 의 normal route 를따라 depolarization 하기만하면 P wave 와 QRS complex 는 normal appearance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Chap 6: Graphs

Chap 6: Graphs AOV Network 의표현 임의의 vertex 가 predecessor 를갖는지조사 각 vertex 에대해 immediate predecessor 의수를나타내는 count field 저장 Vertex 와그에부속된모든 edge 들을삭제 AOV network 을인접리스트로표현 count link struct node { int vertex; struct node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hwp

hwp 대한배뇨장애및요실금학회지 : 제 5 권, 제 1 호 2001 년 6 월 J. Korean Continence Society, Vol. 5, No. 1, p1~11, June, 2001 종설 적출근편실험의이론과실제 - 배뇨기능과관련된평활근을중심으로 - 영남대학교의과대학약리학교실 Basic Concepts of Experiments with Isolated Smooth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가 ) 가 ) 가 ) 가 ) - 10 - - 11 - 길이 피시험기기 주전원 절연지지물 케이블지지용절연물 접지면 발생기 - 12 - 길이 가능한경우 절연지지물 절연지지물 접지면 전자계클램프 감결합장치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ss) - 2 차원 2. 공간트러스 or 입체트러스 (space truss)-3 차원트러스 ( 형태 ): 1. 단순트러스 (simple truss) 삼각형형태의트러스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ι κ λ β β β β β - 7 - - 8 - - 9 - - 1 - - 11 - 마.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 - - 21 - - 22 - - 23 - - 24 - ι κ λ β β - 25 - - 26 - -

More information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3 장도체계와정전용량 3-1 콘덴서 - 절연된도체에전하 Q 를주면그도체의전위는이전의전위보다 V 만큼증가 대전된도체의전하량이증가할수록도체의전위는높아지는데, 이는도체의형상, 크기, 배치상태, 매질의종류에따라결정 - 한개의고립된도체에전하 Q[C] 를주었을때의전위를 V[V] 라하면 Q 와 V 는비례하여 또는 (3-1) - 이비례상수

More information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과학의 이해 3. 생명현상의 화학적이해 1. 생명체주요원소 2. 생명체주요분자 3. 4. ATP 5. 물 1 1. 생명체주요원소 세포를구성하고있는원소비율원소무게 (%) 1. 산소 (O) 62.00 2. 탄소 (C) 20.00 주성분원소 3. 질소 (N) 10.00 ( 약 95%) 세포를구성하고정상적인기능을위해필요한원소는약 25 종 4. 수소 (H) 3.00 5. 칼슘 (Ca)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LC-MS 단백질분석을위한 SDS-PAGE staining protocol 및주의할점 Proteomics Core Facility 2017.12.28 Contents LC-MS 분석의뢰용 protein SDS-PAGE staining 시주의할점 Coomassie Blue R-250 을이용한 gel staining (general protocol) Coomassie

More information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lrognis II 전자기학 제 장 : 전자파의전파 Prof. Young C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d RF Ss Ingrion ARSI Lb p://s.u..kr/iuniv/usr/rfsil/ Advnd RF Ss Ingrion ARSI Lb. Young Cul L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More information

Fluoroscopic anatomy for supraventricular tachycardia ablation Hui-Nam Pak, MD, PhD Division of Cardiology, Yonsei Cariovascular Center and Cardiovascular Research Institute, Yonsei University Colleg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DC9C0E5C7D0C8B8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DC9C0E5C7D0C8B82E BC8A3C8AF20B8F0B5E55D> 심장단층촬영 (Thallium SPECT) 서울아산병원핵의학과김현미 Nuclear Medicine Invivo Gamma Camera Planar Imaging SPECT PET BMD Invitro PET/CT Scanner Dual Detector Gamma Camera Gamma counter Isotope Therapy 심장핵의학의변천 1970년대 (

More information

유전자의전승 (Genetic Heritage) 일러두기 1 서론 3 제 장더러브렛유전자풀 - 기원 9 제 장더러브렛종을형성한위대한선대마들 59 제 장스피드와스태미나인자 95 제 장심장의크기와 X 요인의유전가능성 115 제 장부계혈통의생존 - 생식력과주기적기능 139 제 장세포의미토콘드리아와모계의중요성 175 제 장 BLANDFORD 가스태미나에미친영향

More information

<484D53B0ADC0C72E687770>

<484D53B0ADC0C72E687770> 강수(강우) 모형 precipitation model 유출 outlet flow 손실계산 loss computation 손실 loss 하도추적 channel routing 유효우량 변환 excess precipitation transformation 기저유출 baseflow 소유역 총유출 total subbasin runoff 1 0.9

More information

KISEP Otology Korean J Otolaryngol 2001;44: 유전성난청과동반된 GJB2 유전자변이의세포간극에대한기능적연구 정연훈 유상준 이준호 박홍준 Functional Study of Gap Junction in GJB2 Mutations

KISEP Otology Korean J Otolaryngol 2001;44: 유전성난청과동반된 GJB2 유전자변이의세포간극에대한기능적연구 정연훈 유상준 이준호 박홍준 Functional Study of Gap Junction in GJB2 Mutations KISEP Otology Korean J Otolaryngol 2001;44:239-45 유전성난청과동반된 GJB2 유전자변이의세포간극에대한기능적연구 정연훈 유상준 이준호 박홍준 Functional Study of Gap Junction in GJB2 Mutations Associated with Hereditary Hearing Loss Yun Hoon Chou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관성모멘트측정장치 ( 정밀급 ) ( Experimental Apparatus for Moment of nertia ) SG-556 SEGYE 세계과학 본사 : 서울특별시송파구가락동 4 덕봉 B/D 4층 Tel: 0) 430-0050 Fax: 0) 430-0049 nternet: http://www.sgs.co.kr E-mail: segye@sgs.co.k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