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2EC1B6C8EFB1B92DC3D6C1BE2E687770>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72EC1B6C8EFB1B92DC3D6C1BE2E687770>"

Transcription

1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 영향 * 1) 2) 조흥국 ** Ⅰ. 서론 유럽인들은 15세기말부터본격적으로시작된소위 지리상의발견 과탐험과식민화등의과정을통해전세계적으로영토를확장하고식민지에대해정치적, 경제적으로지배하고사회적, 문화적으로영향을미쳤다. 20세기중엽까지 4세기반동안지속된이역사적과정을대개식민주의 (colonialism) 라고부른다. 이글에서 식민주의 란용어는독일의역사학자위르겐오스터함멜 (Jürgen Osterhammel) 의다음과같은정의에따라사용될것이다. 식민주의란집단간의지배관계로서, 이관계에서는종속민의삶에관련된근본적인결정이문화적으로이질적이며적응의지가거의없는소수식민자에의해이루어진다. 이식민자들은외부의이해관계를우선적으로고려한후결정을내리며, 실제로이를관철시킨다. 또한, 일반적으로근대식민주의에는자신의문화적우월성에대한식민자의확신에근거한사명이데올로기적정당화원칙이결부되어있다. 1) * 이논문은 2007 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KRF AL0001). ** 부산대학교국제전문대학원교수. 위르겐오스터함멜, (2006), 식민주의, 박은영ㆍ이유재역, 서울 : 역사비평사, 페이지 34.

2 192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식민주의는식민지배를당한비서구세계에대해서뿐만아니라서구인들에게도역사적으로큰영향을미쳤다. 식민지의자원과시장은서구자본주의의형성에중요한밑거름이되었다. 또식민지의인적자원과문화는서구사회와문화가더욱큰다양성을띠게되는데기여했다. 그러나식민주의의역사적의의는무엇보다도식민지세계에대한영향에서찾아야할것이다. 식민주의는식민지의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거의모든분야에서영향을끼쳤으며, 그결과는오늘날비서구세계에서일어나는다양한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의현상에서지속되고있다. 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을다루는이논문은특히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등장의동기및배경과동남아시아세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영향에연구의초점을둔다. 동남아시아를연구의대상지역으로삼은것은무엇보다도다음과같은두가지이유에근거한것이다. 첫째, 이지역은 16세기초부터시작되어 20세기후반까지지속된식민주의역사를갖고있는세계의가장대표적인식민지세계중하나이다. 둘째, 이지역은포르투갈,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프랑스등유럽식민열강들뿐만아니라필리핀을 1898년부터 1946년까지지배한미국등식민지배를한서양식민열강의스펙트럼이크며, 게다가제2차세계대전기간에는일본의지배를받기까지한곳으로, 식민주의의경험이세계의어느지역보다다양한곳이다. 유럽식민주의는동남아시아에막대한영향을미쳐, 그영향이오늘날에도도처에서나타나고있다. 식민지에소개된서구의의회민주주의정치사상은동남아시아의전통적인절대군주체제에대한회의를불러일으켰으며, 식민지에도입된서구식행정체제는정치제도의혁신을가져왔다. 그것은태국같이식민지배를겪지않은나라에서도영향을미쳐절대군주제가입헌군주제로전환되도록했다. 식민주의는또한동남아시아에서자본주의가형성되고

3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193 산업화및도시화가이루어지도록했다. 그러나식민주의는동남아시아토착원주민들의전통적인상업적활동을위축시켜오늘날그들의상업적기질과성향이거의사라지게끔하기도했다. 또최근까지이어지는동남아시아도처에서의유혈적인종족ㆍ종교ㆍ영토갈등및분쟁도그뿌리에는식민주의가놓여있다. 식민주의의또다른중요한영향으로, 식민지배가동남아시아의여러지역에서국경이확정되고민족적ㆍ국가적정체성이만들어지는데있어서결정적인기여를했다는것을중시해야할것이다. 동남아시아에서의 근대성 (modernity), 보다구체적으로는 근대적로컬리티 (modern locality) 는식민주의를통해형성되었다고할수있다. 이마지막측면은오늘날동남아시아에서전개되는탈근대적로컬리티의다양한현상, 예컨대위에서언급한식민주의의잔재적현상인소수민족분쟁특히국경일대의종족및종교갈등등을이해하는데있어서중요한역사적배경을제공한다. 실로현대동남아시아에대한이해는식민주의에대한연구가전제되어야할것이다. 이논문은그동안식민주의의영향에관한연구와특히동남아시아연구에서간과되어온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영향을중점적으로다룰것이다. 이러한연구를통해서구식민주의의역사적중요성에대한재인식이이루어지고유럽과동남아시아간관계에대한보다깊은이해가가능하게되기를기대한다. 이글에서외래어의한글표기는영어, 독일어,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등서양의제언어들과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태국어, 말레이-인도네시아어등은국립국어원에서제정한외래어표기법에따른다. 국립국어원에서그한글표기원칙이확정되지않은미얀마어, 필리핀어등의한글표기는현지발음에가깝도록했다. 특히평음 ( 平音 ) 과격음 ( 激音 ) 및경음 ( 硬音 ) 간구분이분명한미얀마어등은그에따라한글표기가이루어졌다.

4 194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Ⅱ. 동남아시아식민화의개관 동남아시아의식민화는 16세기초에시작되어 20세기중엽까지지속되었다. 식민화의시기와기간은나라마다다르다. 필리핀은 16세기중엽부터 20세기중엽까지 400년간식민지배를받은역사를갖고있는데비해, 라오스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중엽까지약 60년간식민지배를받았다. 태국은식민지배의과거가없다. 동남아시아역사에있어서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의시기는서양열강들에의한식민화가본격적으로진행되는 19세기에비해서양인들과의접촉이불연속적이며국지적으로일어난기간이었다. 16 세기부터유럽인들은동남아시아사회에총과화포를도입하고기독교를전파하고유럽자본을침투시키고식민지를건설하기시작했지만, 그것은필리핀과인도네시아등일부지역에서만일어났을뿐이었다. 또유럽인들의그러한활동이동남아시아사회에미친영향은대부분의지역에서는아직표면적인것에불과했다. 18세기까지동남아시아의정치적운명은대부분이지역원주민들의손에놓여있었으며, 고대에형성된동남아시아의전통은일부지역을제외하고는대부분그사회적, 문화적효력을유지하고있었다. 2) 유럽인들의동남아시아진출은 1498년바스코다가마 (Vasco da Gama) 가동인도로의항로를개척함으로써시작되었다. 1511년알부케르크 (Afonso d Albuquerque) 의지휘하에포르투갈해군은당시동남아시아향료무역의가장중요한중계무역항인믈라카 (Malacca) 를점령했다. 포르투갈의믈라카점령은유럽인들에게동남아시아시장으로의진입로를열어준중요한역사적사건이었다. 이로써유럽인들은당시무슬림상인들이지배하고있었던향 2) 밀턴오스본,(2000), 한권에담은동남아시아역사, 조흥국책임번역및감수, 서울 : 오름, 페이지 58.

5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195 료무역에직접참가할수있게되었다. 3) 포르투갈인들은곧향료산지인말루쿠 (Maluku) 제도즉향료제도 (Spice Islands) 로그들의무역활동을확대하여 1522년에는당시말루쿠제도에서무역중심지이자가장강력한정치적세력이었던트르나테 (Ternate) 에요새를세우는등인도네시아의여러섬들에무역기지를건설했다. 4) 동남아시아에서향료무역에직접참가하고기독교를전파하려는포르투갈의의도는스페인에의해서답습되어, 마젤란 (Ferdinand Magellan) 이 1521년에필리핀에도착했고, 1565년에는레가스피 (Miguel Lopez de Legaspi) 가세부 (Cebu) 섬을점령함으로써스페인에의한필리핀의식민화가시작되었다. 스페인군대는우선중부의비사야스 (Visayas) 제도와북부의루손 (Luzon) 섬을정복해나갔다. 스페인의필리핀정복은큰저항을만나지않고비교적손쉽게진행되었는데, 그것은무엇보다도루손과비사야스제도에는당시인구수나영토의크기에서어느정도규모를갖춘왕국이없었으며, 가장큰정치적단위라고해봤자고작해야수백명의주민을가진 바랑가이 (barangay) 라고불리는촌락이었기때문이다. 조직적인저항력이있는중앙집권적인왕국이라고는술루 (Sulu) 제도와민다나오 (Mindanao) 섬의몇몇이슬람왕국들뿐이었다. 5) 중상주의에입각한해외무역개척에대한관심이고조했던 17세기에는유럽의다른국가들도아시아무역에가담했다.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등의동인도회사들은인도혹은동남아시아에무역본부를세우고인도양과중국해에서의무역을두고상호경쟁했다. 3) 길인성,(1995), 근대전기의향료무역과동남아경제 ( 고우성외 ), 동남아의정치경제 : 산업화와발전전략, 서울 : 서울프레스, 페이지 ) C. R. Boxer,(1969), The Portuguese Seaborne Empire , Middlesex: Penguin Books, pp. 42 ff. 5) 서용석,(1997), 필리핀의식민지경험과사회발전 : , 비교사회, 제 1 호, 페이지

6 196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특히네덜란드는영국의동남아시아진출을좌절시키고 1641년에포르투갈로부터믈라카를빼앗음으로써 17세기말에는그무역경쟁에서승리자로남았다. 네덜란드는 19세기초까지말레이반도에서인도네시아에이르기까지의도서세계에서광활한식민지를구축했다. 영국이동남아시아에서의식민지건설을위한노력을재개한것은 18세기말이후였다. 인도를이미식민경영하고있던영국은중국과의무역이갈수록증대하자, 인도와중국사이에있는동남아시아를중시하기시작했다. 6) 그리하여영국은 19세기말까지싱가포르, 말레이반도, 미얀마등지에식민지를건설했다. 동남아시아에서의식민지확보에가장늦게나선프랑스는 19세기중엽부터 19세기말까지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등을식민지로만들어이른바인도차이나 (Indochina) 세계를탄생시켰다. 7) Ⅲ. 유럽식민진출의배경과동기 1. 군사력의우위 식민지개척의영토적목적을위해, 향료무역등상업적목적을위해, 혹은기독교전파의종교적목적을위해동남아시아를방문한유럽인들은대개토착인들에비해군사적으로우월했다. 특히 16세기초당시남중국해와인도양의향료무역을지배하고있던무슬림상인들보다나은항해기술과전투력, 특히더욱우수한함 6) 유인선,(1993), 싱가포르 150 년사 ( ) - 어촌에서독립국가로, 아세아연구, 36 권 2 호, 페이지 ) D. G. E. Hall,(1981), A History of South-East Asia, 4th Ed., London and Basingstoke: The Macmillan, pp

7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197 포를갖춘포르투갈인들은아시아에진출하여성공적으로무역기지들을세우기시작했다. 자신들의군사적우월성을스스로인식한유럽인들은토착인들과의첫만남에서군사력을동반한자신들의위용을과시하는것에서주저하지않았으며, 만약일이자신들의뜻대로진행되지않을경우군사력을통한의지의관철도서슴지않았다. 전통적인정치구조와사회관습그리고경제방식을갖고있는토착인사회가유럽인들의요구에순응할것이라는기대는처음부터비현실적이었으며, 이런경우무력적충돌은불가피했다. 예컨대향료무역을독점하는데혈안이되어있었던네덜란드동인도회사 (VOC: Vereenigde Oostindische Compagnie) 는육두구 (nutmeg) 가생산되는인도네시아동부의반다 (Banda) 제도에서토착세력과의협상이질질끌자, 1621년초대총독인얀피터르스존쿤 (Jan Pieterszoon Coen) 의지휘하에 12척의함대를파견하여약 15,000명의주민들을학살하거나바타비아로끌고와노예로만들거나외딴섬들에버렸다. 쿤은그곳에네덜란드인재배자들과이들의노예인부들을이주시켜모든생산물을 VOC에납품하도록만들었다. VOC는 1669년에는술라웨시 (Sulawesi) 섬남단의마카사르 (Makassar) 를점령하여동남아시아에서의향료무역을완전히독점했다. 그과정에서네덜란드군대는약 3만발의총알을쏘았다고한다. 8) 유럽식민열강들은 19세기동남아시아에서식민지를만들때도많은경우무력에호소했다. 영국은태국정부와미얀마정부에게자유무역이론에입각한문호개방을요구했을때, 왕실독점의전통적인무역체제를갖고있던이들동남아시아국가들이그에응하지 8) Anthony Reid,(1993), Southeast Asia in the Age of Commerce Volume Two: Expansion and Crisis,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pp

8 198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않자군사적위협을가하거나실제공격을감행했다. 그결과미얀마정부는 1850년대에모든해안지방을포함한남부와중부를영국에게빼앗기었고, 태국은불평등조약을맺고문호개방을강요당했다. 9) 2. 유럽중심주의 유럽인들은토착인사회와의첫만남에서는불안정하고따라서조심스럽게행동하는것이일반적이었다. 그러한자세는그러나군사적우월성으로인한자신감과문화적우월감을바탕으로토착인들에대한지배욕구와결합된무분별한오만과방종으로발전하기가일쑤였다. 그들은토착인들을 야만적 혹은 미개한 인종으로격하시키고, 그에따라그들을차별했다. 유럽인들은서구적생활방식을절대적인규범으로간주했으며토착적인문화는저급한것으로멸시했다. 그러한구별및차별인식은서구문화와토착문화에대한객관적인이해는말할필요도없고적어도진지해야할학문적판단에근거한것도아니었다. 그것은종종 유럽중심주의 (Eurocentrism) 라고불리는유럽인들의문화이기주의적발상에서비롯된것이었다. 유럽중심주의의태도는식민주의와관련하여한편으로는토착문화에대한멸시로, 다른한편으로는토착사회에대한이른바 문명화사명 (civilizing mission) 으로나타난다. 전자와관련하여프랑스의저명한구조주의인류학자인레비스트로스는다음과같이말한다. 우리는우리의형태라고자부하는형태와는가장동떨어진도 9) Barend Jan Terwiel,(1983), A History of Modern Thailand , St Lucia: University of Queensland Press, pp

9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199 덕적, 종교적, 사회적, 미학등의문화형태들을무조건거부해버린다. 그것은예기치않은상황에처했을경우우리각자에게서찾아볼수있는태도이고, 그러한이유에서가장오래되었으면서또굳건한심리적인기반위에자리잡고있는태도다. 미개인의관습, 그건우리것이아니다. 그런것을허용해서는안된다고생각한다. 우리와는이질적인생활방법, 믿거나또는사고하는방법과만나면수많은야비한반응의그와같은전율, 바로그러한혐오를나타낸다. 10) 스트로스에의하면, 미개한 혹은 야만적 이란뜻의 barbarian 이란용어는의미를가진인간의언어와는달리의미가불분명한새의울음소리에그기원을갖고있다. 야만 을의미하는또다른용어인 savage 는 숲으로부터 라는뜻의라틴어어원인 silvaticus 에서파생한것으로, 그저변에는토착원주민을숲의동물혹은적어도원숭이와같은존재로본다는인식이깔려있다. 11) 문명화사명 의측면은위르겐오스터함멜의다음의글에서잘엿볼수있다. 16세기이베리아국가들및영국의식민지이론가들이래, 유럽의팽창은보편적인사명의달성으로웅대하게표현되었다. 이러한보편적인사명으로는이교도전도라는신의구원계획에대한기여, 야만인 혹은 미개인 의문명화라는위업, 특권을수반한 백인의부담 등이언급되었다. 여기에는항상자신의문화적우월성에대한확신이근거로놓여있었다. 12) 10) C. L. 스트로스,(1976), 역사와문명, 서정철역, 서울 : 서문문고, 페이지 ) Ibid., 페이지 22; Urs Bitterli(1992), Alte Welt - neue Welt: Formen des europäisch-überseeischen Kulturkontaktes vom 15. bis zum 18. Jahrhundert, München: Deutscher Taschenbuch Verlag, p. 85.

10 200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문명화사명 에대한인식은식민지경영의실제에있어서특히토착인들에대한근대적교육의실시를통해표출되었다. 많은서구인들은자신들이한편으로는악마같기도하고다른한편으로는어린이같은야만적인토착원주민들에게봉사하고있다고생각했다. 그러한인식은 19세기이후유럽에서풍미한사회진화론에바탕을둔것으로, 자신들이비서구식민지세계의사람들을개화시켜더욱문명화된사회로인도해야할후견내지는보호감독의사명을띠고있다고보았다. 13) 3. 경제적이익 식민지에서경제적인이익을확보하겠다는생각은 16-17세기포르투갈, 스페인, 네덜란드의초기동남아시아식민진출의주동기를이루었다. 경제적이익추구는유럽국가들이동남아시아에서 19세기이후서구의자원공급지및상품수요지로서의식민지를개척하려는과정에서도가장중요한동기였다. 나폴레옹전쟁으로 1790년대초부터 1814년경까지유럽에서의상황에얽매여있던유럽열강들은나폴레옹전쟁이끝난후아시아로의본격적인식민지진출을시도할수있게되었다. 이같은변화의또다른중요한동인은 18세기후반부터지속되어온유럽에서의산업혁명으로인해자원공급지및상품수요지로서의새로운식민지개척에대한관심이일어난것이었다. 19세기에들어서서서구인들의아시아진출은중국과동남아시아지역에집중되었는데, 특히중국의시장개방과자원개척을위한가능성에대한모색이다양하고활발하게 12) 위르겐오스터함멜, 앞의책, 페이지 ) Norman G. Owen(ed.),(2005), The Emergence of Modern Southeast Asia: a New History,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p. 261.

11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01 일어났다. 그과정에서대륙동남아시아의육로를통한중국서남부로의진출이무엇보다도영국과프랑스사이에서뜨거운관심을불러일으켰다. 19세기초싱가포르를건설하고제1차영국-버마전쟁에서의승리로미얀마의서부와남부일부분을점령한영국은 1830년경이되면인도차이나지역으로의식민진출도꾀하고있었다. 이점은이해에런던에서출판된콘더 (Josiah Conder) 의 The Modern Traveller에서나타난다. 여기서그는영국이수년이내베트남의다낭 (Danang) 지역에상관을세우고북부베트남의금광을개발하기위해합작회사를설립하며, 영국의증기선이사이공 (Saigon) 강을왕래하고메콩 (Mekong) 강을따라운항할수있을것이라고내다보았다. 동아시아진출에대한서구세계의관심가운데중요한이슈중의하나는메콩강상류를통해중국서남부로진입하는것으로서, 이가능성에대해실제로미얀마의영국상인들과군인들이논의하고있었다. 당시중국내륙시장의개척을둘러싸고영국과경쟁하고있었던프랑스도메콩강지역에대한경제적관심이컸으며, 그것은메콩강델타의농업적개발과 1860년대중엽이후캄보디아에대한식민지경영그리고 1890년대중엽라오스를식민지로만드는노력으로나타났다. 14) 4. 기독교의전파 식민진출에서경제적인동기에못지않게중요한역할을한것은기독교전파에대한열정이었다. 선교의정신은예수가제자들에게 너희는가서모든민족을제자로삼아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 14) Milton Osborne,(1996), River Road to China: The Search for the Source of the Mekong, , Singapore: Archipelago, pp

12 202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름으로세례를베풀고 ( 마태복음 28: 19) 라는신약성경의기독교전통에그바탕을두고있다. 유럽인들의비서구권으로의초기기독교전파는 15세기로마교황청의적극적인선교정책을바탕으로그리고포르투갈및스페인왕실의선교에대한열정에의해추진되었다. 로마교황청은 1450년대에선교와관련하여세개의중요한교서 ( 敎書 ) 를발행했다. 그중 1455년 1월에발행된두번째교서인 로마누스폰티펙스 (Romanus Pontifex) 에서교황은포르투갈의해양활동과해외정복사업을적극적으로지원한것으로유명한 항해사엔리크왕자 (Enrique o Navegador, ) 15) 가아프리카대륙을돌아해로로동인도의원주민들과접촉하여이들을기독교로개종하고이들과연합하여동인도세계의무슬림세력에대항하여싸우겠다는정신을높이칭찬했다. 로마누스폰티펙스 는이어서포르투갈에게모로코와동인도세계의사이에놓여있는모든지역에서원주민들을정복하고기독교로개종할권한을부여했다. 16) 기독교는 16세기초이후동남아시아에서지속적인영향을행사하게되었다. 그것은무엇보다도기독교가서구식민세력의무역및군사적이해관계와함께유입되었기때문이었다. 기독교중가톨릭이개신교보다훨씬일찍동남아시아에전해졌다. 동남아시아에서가톨릭의영향을처음으로세운유럽인은 1511년믈라카를점령한포르투갈인이다. 그러나가톨릭의영향이오늘날까지확고하게남아있는곳은스페인의식민지였던필리핀이다. 이두사례에서가톨릭의영향은상이한모습을보이는데, 이는포르투갈과스페인의식민주의가종교적개종을강조하는정도에서상당한차이가있었기때문이다. 포르투갈은개종문제를밀고나가는것에 15) 그는영문으로는일반적으로 Prince Henry the Navigator 로알려져있다. 16) C. R. Boxer, op. cit., pp

13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03 서, 비록 항해사엔리크왕자 시대 15세기에한때열정적이었지만, 그후스페인에비해보다소극적인모습을보였다. 작은국가를이루며주로무역에관심을가지고있던그들은세계도처에몇몇항구와정착지의형성이상으로식민지를건설할만한자원을갖고있지못했다. 식민세력으로서의포르투갈의동남아시아에대한영향력은 1641년에믈라카를 VOC에게빼앗기는등 17세기에기울었다. 그와는대조적으로스페인은 1898년에섬들을미국에양도하기이전까지 400년가까운기간동안필리핀에대한지속적인지배력을행사했다. 17) 17세기베트남에서도모습을드러내기시작한가톨릭은프랑스선교사들에의해전파되었다. 베트남에서의가톨릭은비록 17세기와 18세기에복잡한운명을경험하기도했으나, 19세기후반에는프랑스의식민주의이해관계에의해후원을받게되었다. 오래전부터유교적모델에따라국가행정체제가이루어져있었고불교와도교가지배적인종교로자리잡고있었던베트남에서가톨릭을전파하려는프랑스신부들의노력은필연적으로종교적탄압을초래했다. 1820년대에다시시작된베트남정부의기독교신앙에대한금지정책은 1840년대특히찌에우찌 (Trieu Tri, 재위 ) 와뚜득 (Tu Duc, 재위 ) 의통치시대에더욱엄격히시행되어, 추측에의하면 1848년부터 1860년까지 25 명의유럽인신부와 300명의토착인사제그리고약 3만명의현지인가톨릭신자들이베트남에서살해되었다. 18) 기독교도들에대한탄압은마침내프랑스정부의군사적개입을불러일으켰는데, 17) Robbie B. H. Goh,(2005), Christianity in Southeast Asia, Singapore: Institute of Southeast Asian Studies, pp ) David Joel Steinberg(ed.),(1989), In Search of Southeast Asia: A Modern History, Revised Edition, Sydney and Wellington: Allen & Unwin, pp

14 204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여기에는무엇보다도당시루이나폴레옹 (Louis Napoleon, 재위 ) 의프랑스정부에서강력한파벌을형성하고있던가톨릭교회의영향력이있었다. 19) 베트남에서가톨릭은개신교교파들과마찬가지로공산주의지배시기에는퇴보를겪었지만오늘날전체인구의약 6% 를차지하는등여전히상당한수의신도들을갖고있으며베트남에서최대의기독교교파로남아있다. 요컨대동남아시아국가들에지속적인기독교의존재를처음으로각인시킬수있었던것은포르투갈, 스페인, 프랑스등의초기상업적및식민적팽창사업에종종병행되었던가톨릭사제들의사역덕분이었던것이다. 비록기독교의존재는각나라에서의식민지배의정도와기간에따라차이가나는등동남아시아전지역에서고르게지속되었던것은아니지만, 그것은지역의상당한부분에서문화적, 교육적및종교적생활에영속적인영향력을확립하는데성공했다. 17세기부터시작된일련의운동을통해선교활동을전개한개신교는가톨릭보다훨씬뒤에동남아시아에도래했다. 개신교선교는네덜란들인들에의해 17세기부터시작되었으나, 본격적인선교는 19세기이후영국과미국의선교사들에의해이루어졌다. 영국은초기에광대하고복잡한인도에주의를집중하고있었기때문에동남아시아에대한선교활동은네덜란드에비해늦게시작했다. 하지만 년의제1차영국-버마전쟁의결과미얀마의일부영토를식민지로만들고, 1824년의영국-네덜란드조약으로말레이반도에서의영국의식민진출이자유롭게되자, 영국은신속하게개신교선교사들의유입을도왔다. 그과정은선교적노력과식민및상업적이해관계간의협력이었다. 19) David K. Fieldhouse,(1965), Die Kolonialreiche seit dem 18. Jahrhundert, Frankfurt am Main: Fischer Taschenbuch Verlag, p. 166.

15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05 가톨릭의경우동남아시아에서종종군사적인힘을동반하여전파되었다. 개신교의경우에도식민행정가들에의해강압적인방식으로선교가행해졌던측면이없지않다. 그러나그것은대개합의된정책에서라기보다는개인적차원에서행해진것이었다. 동남아시아에서의기독교발전의몇몇유형들, 특히예를들면식민주의시대후기와식민주의종료후에도토착원주민기독교인의수가지속적이고일관되게성장한것, 개종이다양한민족들과지역에서불균등하게이루어졌다는것, 그리고토착인교회지도자가일찍부터배출되었다는것등을고려하면, 기독교의전파가전반적으로볼때강제적이아닌자발적인현상이었다고말할수있을것이다. 20) Ⅳ. 유럽식민주의의동남아시아에대한영향 1. 민족주의운동 식민주의시대동남아시아에서의경제적발전은외형적인번영과내부적인빈곤이라는모순적인구조를낳았다. 내부적빈곤은특히농촌사회에서두드러지게나타났다. 식민체제하에서한편으로는수출경제가호황을누리고, 전체적으로볼때는국민총생산이증대되었으며특히토착인지주, 식민관리, 고리대금업자등이많은돈을벌었다. 그러나다른한편에는농촌의부채와빈곤그리고이로부터야기된농민들의증대되는불만이있었다. 그것은무엇보다도식민정부들이농민들을시장경제의불안정한변동으로부터보호하기보다는오히려자신들의수익을유지하고확대하 20) Robbie B. H. Goh, op. cit., pp. 4-6.

16 206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는데만관심을두어그들을빈궁한상태로더욱압박했기때문이었다. 식민주의는동남아시아사회에서양의사상과학문을보급시키고근대적인학교교육체제를도입했다. 식민지들에도입된서구식학교교육은비서구주민들의 문명화사명 이라는동기외에도식민행정을위한토착인인력을양성한다는실용적인목적을갖고있었다. 근대적학교교육을통해자국의피식민현실과식민지배에서비롯된사회적및경제적문제에대해새로운인식을갖게된토착엘리트들은근대화의혜택이대부분의경우서양인들과토착원주민의일부계층과지주들그리고화인 ( 華人 ) 이나인도인등아시아이민들에게만돌아갔지민중들은그혜택에서소외되었다는현실에눈을뜨게되어식민주의에대해비판적인입장을갖게되었다. 동남아시아의대부분지역에서민족주의운동을이끈사람들은이처럼서구식근대적교육의혜택을받은토착엘리트들이었다. 다시말하자면, 동남아시아에서의민족주의운동은근대적사상과학문의교육을수반한식민주의의소산이라고말할수있을것이다. 필리핀의근대적민족주의운동은 19세기말스페인으로간일루스트라도스 (ilustrados) 즉개화파엘리트층에의해전개되었는데, 그대표적인인물이 프로파간다 (Propaganda) 운동 을조직한호세리살 (Jose Rizal) 이었다. 필리핀민족주의운동에서엘리트층의역할의중요성은그이후혁명적인노선으로전환된민족주의운동이일루스트라도스들의협력을획득하는데실패함으로써지지부진하게전개되었다는사실에서도알수있다. 21) 인도네시아최초의근대적민족주의운동은 1908년에창설된부디우토모 (Budi Utomo) 였다. 토착인의사들을양성하는자와의사학교 21) David Joel Steinberg(ed.), op. cit., pp

17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07 (Dokter Djawa School) 의학생들을중심으로시작된부디우토모는자와 (Java) 문화의발전과근대적인유럽식교육의확대가필요하며이를바탕으로자와사람들이식민정부에대해더욱많은요구를할수있다고보았다. 그러나이운동은전통적인엘리트층의이해관계만대변한것이라는한계를갖고있었다. 22) 미얀마에서는근대적인학교가영국인들에의해도입됨으로써전통적으로학교의기능을해오던불교사원의역할이점차약해지고, 그대신세속적학교들특히식민정부와선교단체들이운영하는학교들이인기를끌었다. 이러한학교들에서교육을받은젊은이들가운데외세지배의현실에눈을뜬자들이 1906년에청년불교도협회 (Young Men s Buddhist Association) 를설립했다. 미얀마의불교가유럽인의식민지배로위협받는다고생각한그들은불교의전통을지킴으로써미얀마의문화적정체성을유지할수있다고보았다. 미얀마역사상최초의근대적민족주의운동으로평가되는청년불교도협회는점차여러민족주의단체들을산하에수용했으며 1921년에는 버마협회총회 (General Council of Burmese Associations) 로개칭하여그정치적인성향을더욱분명히드러냈다. 근대적교육의확산으로증가된고등교육에대한수요는 1920 년에랑군대학교의설립을낳았다. 이대학교의졸업생들이주축이되어 1932년에도버마아시아욘 (Dobama Asia-yon) 즉 우리버마협회 가설립되었다. 스스로를 떠낀 (thakin) 즉 주인님 이라고부른도버마아시아욘의회원들은강한주권의식을갖고있었으며조국의독립을궁극적인목표로내세웠다. 이단체는아웅산 (Aung San), 우누 (U Nu), 네윈 (Ne Win) 등뒤에미얀마의정치에서중요한역할을한인물들을배출했다. 23) 22) Hans Dieter Kubitscheck and Ingrid Wessel,(1981), Geschichte Indonesiens vom Altertum bis zur Gegenwart, Berlin: Akademie, pp

18 208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베트남의근대적민족주의운동의선구자중한명으로꼽히는판보이쩌우 (Phan Boi Chau) 는베트남의장래를위한인재를양성하기위해일본으로유학생을파견하는소위동유 ( 東遊 ) 운동을전개했다. 그는 1912년에는중국의쑨원 ( 孫文 ) 의동맹회를본받아베트남광복회를조직하는등혁명적인방법을택했지만, 궁극적으로는나라의미래를군주제의바탕위에서건설하려고했다. 그에비해판쭈찐 (Phan Chu Trinh) 은군주제를폐지하고서구식근대화와개혁을바탕으로베트남의독립을달성해야한다고주장했다. 그의이러한생각은그가참여한동경의숙 ( 東京義塾 ) 에서잘나타난다. 일본의게이오 ( 慶應 ) 의숙을모방하여 1907년에하노이 (Hanoi) 에서개설된동경의숙은학생들에게근대적인교과내용을가르쳤으며강연회와출판사업을통해베트남인들에게근대의식을고취시키려고했다. 24) 2. 새로운지역개념과새로운정체성의형성 동남아시아와관련된여러지리적개념들을내부적관찰과외부적관찰의두시각에서비교분석하면흥미로운측면들이발견된다. 예컨대 필리핀 (Philippine) 이란용어는스페인군대가 16세기후반에오늘날필리핀의여러지역들을정복한후당시스페인국왕인펠리페2세 (Felipe Ⅱ, 재위 ) 의이름을따라정복지에붙인명칭이었다. 필리핀은스페인에의한식민지이전에는하나의영토로통합되어있지않았으며, 바랑가이 라고불리는촌락이가장큰정치적단위였다. 25) 오늘날필리핀국가와민족을가리 23) David Joel Steinberg(ed.), op. cit., pp ) 유인선,(2002), 새로쓴베트남의역사, 서울 : 이산, 페이지 ) Nicholas Tarling,(1966), A Concise History of Southeast Asia,

19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09 키는 필리핀 은필리핀토착인들에게는원래없던개념이었다. 그러나지금은필리핀국민들이 필리핀 이라는용어를중심으로필리핀이라는나라와민족과문화에대한정체성을갖고있다. 다시말하면, 스페인의식민주의를통해탄생된새로운지리내지는국가개념인 필리핀 이이제는필리핀사람들의국가적정체성의구심점이되어있는것이다. 이와같은측면은 인도네시아 (Indonesia) 라는용어에서도확인된다. 인도네시아 는 1850년경영국인조지얼 (George Earl) 과제임스로건 (James R. Logan) 이동인도의도서세계를지칭하기위해 Indo 와 섬 이란의미의그리스어 nesos 를합성하여처음사용하였다. 26) 이용어는그후 1884년독일의인류학자인아돌프바스티안 (Adolf Bastian) 이아프리카동안의마다가스카르와타이완사이에놓여있는섬세계를가리키기위해쓰기시작한이래, 학술서적들에서광범위하게사용되었다. 이용어는인도네시아의식민지에대한당시의공식적명칭인 네덜란드령동인도 (Netherlands Indies) 대신점차사용되었으며, 1948년에는자카르타 (Jakarta) 의네덜란드식민지행정부에의해공식적으로인정되기에이르렀다. 27) 이처럼유럽인들에의해만들어지고도입된 인도네시아 는인도네시아인들에의해서도 1920년대부터점차받아들여져 1949년독립한인도네시아의공식적국가명칭이되었고, 그이후오늘날까지인도네시아정부들과국민들의국가적정체성의식형성에있어서핵심적지표가되어있다. 동남아시아 (Southeast Asia) 란용어는미국인목사하워드말 New York: Frederick A. Praeger, p ) Wikipedia, Indonesia, ( 검색일 : ). 27) Donald W. Fryer and James C. Jackson,(1977), Indonesia, London: Ernest Benn, p. 1.

20 210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컴 (Howard Malcom) 이 1840년에출판한한여행기 28) 에서처음으로등장한이후, 구미세계에점차퍼져오늘날이지역을지칭하는개념으로발전하고정착된것으로, 식민주의시대에서양인들이동남아시아지역을전체적으로이해하려는동기에서탄생된것이라고말할수있다. 다양한문화와상이한역사적경험을지녀온동남아시아토착인들에게는과거에 동남아시아 에대한어떠한집단적지역개념이존재하지않았다. 대부분의경우자신들이살고있는왕국이나도시혹은심지어마을차원을벗어난세계관을갖고있지않았던토착인들은 동남아시아 란지역을전체적으로이해할수없었을뿐만아니라그렇게할필요도없었을것이다. 다시말하면 동남아시아 는토착원주민들의내부적관찰에서는존재하지않았던개념으로서, 어디까지나외부적관찰에의해서만들어질수있었던것이다. 그러나최근에들어서서동남아시아사람들은 동남아시아 란개념을중심으로지역에대한정체성을만들어가고있다. 29) 베트남과캄보디아와라오스를포괄하는 인도차이나 는프랑스인들이인도와중국사이에있는지역을가리키기위해식민주의시대에만든조어 ( 造語 ) 로서, 상이한민족과역사적배경과문화를지니고있는이세나라들을하나의식민지세계로인위적으로묶은외부적관찰에서탄생되었다. 이용어에대해이지역에식민지제국을건설한프랑스인들은대부분의경우자부심을갖고있을것 28) Howard Malcom,(1840), Travels in South-Eastern Asia Embracing Hindustan, Malaya, Siam, and China, 2 Volumes., Boston: Gould, Kendall, and Lincoln. 29) Amitav Acharya and Ananda Rajah,(1999), Introduction: Reconceptualizing Southeast Asia, Southeast Asian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27, No. 1; Joel S. Kahn(ed.),(1988), Southeast Asian Identities: Culture and the Politics of Representation in Indonesia, Malaysia, Singapore, and Thailand, New York: St. Martin s Press.

21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11 이다. 그에비해베트남사람들은 인도차이나 를한편으로는식민지피지배의역사적경험과결부된불쾌한용어로기억하고있으며, 캄보디아사람들과라오스사람들은자신들의민족및문화적고유성을무시한일방적인외부적관찰의산물에불과한 인도차이나 를불쾌하게생각할것이다. 30) 3. 국경의확정 서구의식민주의는오늘날동남아시아국가들의국경확정에결정적인영향을끼쳤다. 위에서서술된필리핀, 인도네시아등이가장대표적인경우일것이다.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 미얀마, 말레이시아등대륙부에있는동남아시아국가들간상호국경이오늘날과같은모습으로되어있는것도유럽의식민지배의결과라고말해도과언이아닐것이다. 베트남은중국의영향을받아이웃국가와의명확한경계를중시했다. 31) 15세기초베트남이중국군대에대해승리하고명 ( 明 ) 의지배에서벗어났을때, 베트남의응우옌짜이 (Nguyen Trai) 장군은 우리다이비엣국 ( 國 ) 은진실로문명된국가이다. 산천의봉역 ( 封域 ) 이다르듯이남북의풍속또한다르다 고쓰면서북쪽의중국과남쪽의베트남이상호국경을가진별개의국가임을강조했다. 32) 그에반해식민주의전의시기다른동남아시아에서는사실국경개념이없었거나희미했다. 이들나라에서는 국경 보다는 변경 (frontier) 개념이보다적절할것이다. 그런데그 변경 이란곳은대개중앙의권력이거의미치지못하는곳으로, 한편으로는반 30) 오스카베겔,(1994), 인도차이나 : 베트남ㆍ캄보디아ㆍ라오스, 조흥국역, 서울 : 문덕사, 페이지 ) 밀턴오스본,(2000), 앞의책, 페이지 ) 유인선,(2002), 앞의책, 페이지 178.

22 212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독립적인내지는거의독립적인토호세력에의해지배되며다른한편으로는이웃국가의주민과문화적영향이수시로들락거리는공간이었다. 33) 그러한변경은중앙의정치ㆍ군사ㆍ경제ㆍ문화의힘에따라언제든지달라질수있는곳으로결코국경이아니었던것이다. 그러한상황이종지부를찍게된것은유럽인들의식민통치를통해서였다. 예컨대태국은쭐랄롱꼰 (Chulalongkorn) 즉라마 (Rama)5세시대인 1885년에왕실측량청을신설하고변경지방에대해본격적으로측량과지도제작을시행하여변경을국경화하는작업에착수했는데, 그것은당시베트남과캄보디아를식민화한프랑스가식민지를라오스와태국으로계속확대하려고한것에대한반응이었다. 34) 그러나유럽식민주의를통한국경확정은종종인위적인과정을거쳐이루어졌다. 그대표적인사례로태국과말레이시아간국경을들수있다. 태국남단의빠따니 (Pattani), 사뚠 (Satun), 얄라 (Yala), 나라티왓 (Narathiwat) 등네개의주는말레이계무슬림이지역주민의 4분의 3 이상을차지한다. 35) 이지역은원래민족적, 언어적, 문화적으로말레이 (Malay) 세계의일부였다. 이지역이불교국가인태국에속하게된것은타이 (Thai) 족의팽창정책의결과이다. 태국은이미 18세기말이되면위의네지방뿐만아니라, 그남쪽에있는케다 (Kedah), 클란탄 (Kelantan), 트렝가누 (Trengganu) 를자신의속국으로두고있었다. 태국과말레이시아간오늘날의국경선은 1909년말레이시아를당시지배하던영국과태국간국경조약이체결됨으로써확정되었다. 이조약으로클란 33) 밀턴오스본,(2000), 앞의책, 페이지 ) 조흥국,(2008), 식민주의시기및일본점령기타이역사의평가, 동남아시아연구, 18 권 1 호, 페이지 ) 조흥국,(2006), 태국의지역및종족갈등에대한시론적연구, 동아연구, 제 51 집, 페이지

23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13 탄, 트렝가누, 케다, 그리고케다에서떨어져나온프를리스 (Perlis) 는영국령말라야 (Malaya) 로넘어갔고, 빠따니, 사뚠, 얄라, 나라티왓은태국의영토로남게되었다. 이네지방의인구의대부분이말레이인이고무슬림이었던상황은전혀고려되지않았고영국과태국간국제정치적인이해관계만중시되어자의적으로국경이그어졌던것이다. 36) 4. 기독교의전파와역할 16세기포르투갈과스페인에의해도입된이후, 기독교는오늘날동남아시아의모든나라에퍼져있다. 기독교는필리핀과동티모르에서는각각 93.2%( 개신교 21.1%) 와 89.2%(4.07%) 의기독교인인구비율을갖고있다. 이두나라의기독교는각각스페인과포르투갈의식민주의역사와깊은관계가있다. 다른나라들에서기독교는비록기성종교인불교나이슬람에비해그문화적위상이현저히약하지만, 인도네시아 16%(8.63%), 싱가포르 14.6% (8.68%), 브루나이 11.3%(5.73%), 말레이시아 9.21%(5.02%), 미얀마 8.7%(7.36%), 베트남 8.16%(1.46%), 라오스 1.85% (1.10%), 태국 1.62%(0.9%), 캄보디아 1.19%(0.98%) 등나름대로의교세를확보하고있다. 37) 기독교가동남아시아에서전통적인민간신앙과유교, 불교, 이슬람등기성종교들의벽을뚫고나름대로의세력을확장할수있었던것은다음과같은다양한측면과관련이있었던것으로보인다. 첫째, 동남아시아사회는전통적으로타문화에대해수용적인자 36) David K. Wyatt,(1984), Thailand: A Short History,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pp ) 한국컴퓨터선교회선교정보. (2010 년 1 월 13 일검색 ).

24 214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세를보여주어왔다. 이점은타문화에대해비교적더욱배타적인중동의이슬람권이나남아시아힌두권등에서의상황과비교할때쉽게알수있다. 최근인도네시아에서교회와선교사들과현지인기독교인들이과격한무슬림들에의해물리적피해를입는불행한일이종종발생한다. 그러나그것은최근이지역에서의이슬람이급진적으로된것의결과로나타난것이다. 특히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는정치적으로이슬람주의를공식적으로거부하는즉이슬람을국교로표방하기를거부한다. 게다가이나라들의이슬람문화가비이슬람적인관습과심지어민간신앙적요소를포함하고있는것은주지의사실이다. 그리고미얀마와라오스와베트남등지에서선교활동이공식적으로인정되지못하고있는것에는그지역의어떤반기독교적인문화적배경이라기보다는공산주의적이데올로기나반서방적인독재적국가정책이더욱중요한요인으로작용한결과이다. 둘째, 동남아시아의전통적인정령신앙, 샤머니즘, 조상숭배등민간신앙은가정과마을등지역사회의공간과불가분의관계를갖고있는데비해, 기독교는어느곳에가서도그신앙행위를할수있는종교였다는점이다. 기독교의이러한휴대성은 16세기이후유럽식민주의의도래이후상업과무역이더욱중시되고자신의가족과고향을벗어난공간적활동이점점더많이요구되는새로운시대에많은동남아시아현지인들에게긍정적인측면으로받아들여졌을것이다. 38) 셋째, 기독교는경제적및정치적힘을가진종교로인식되었다. 동남아시아의토착원주민들이처음으로만난기독교인유럽인들은대부분상인혹은군인들이었다. 토착인들은부유하고군사적인힘을가진서양인들이믿는종교가그들에게그러한부와물리적 38) Anthony Reid,(1993), op. cit., p. 151.

25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15 힘의원천이되었을것이라고종종생각했다. 39) 특히산악혹은밀림지역의소수민족들의경우, 그들은종종기독교의하나님을자신들의지역신 (local spirit) 보다훨씬강력한영적존재로보았으며서양인들이소개한하나님의영역이고산족들이살고있는산악지역을훨씬넘는데까지미친다는것을알게되었다. 그리고기독교가자신들이살고있는나라의지배적제도종교에필적할만한, 심지어식민지배자들의종교라는점에서불교나이슬람보다더욱권위있는종교라고인식하게되었다. 기독교가동남아시아에서고산족과밀림의부족들에서더욱많은개종자를획득해온것은부분적으로그러한측면의결과라고볼수있다. 40) 넷째, 동남아시아에는불교도와무슬림들외에도많은숫자의다양한고산족들과밀림의원시부족들이존재하고있다. 이들은불교, 이슬람등그지역의지배적인종교문화에큰영향을받지않고대부분민간신앙을갖고있다. 불교도나무슬림들은자신의민족과국가에대한정치적, 사회적인이해관계를고려하여굳이타종교로의개종의필요를느끼지않고심지어타종교로의개종을통해사회에서불이익을당할것이라고생각한다. 이에비해사회경제적으로이미열등한위치에있는고산족이나원시부족들은강한사회문화적맥락을지니고있지않는민간신앙을쉽게버릴수있다. 41) 기독교는불교와이슬람이지배하는대부분의동남아시아국가들에서최근역동적인사회ㆍ문화적영향을발휘하고있다. 특히기성종교의영향에서비교적자유로운젊은층을중심으로급격하 39) Ibid., pp ) 조흥국,(2000), 동남아불교권과이슬람권의기독교선교 : 태국과인도네시아의비교, 선교 - 문화연구, 제 4 호, 페이지 ) 조흥국,(2008), 동남아시아의종교와기독교선교, 신학과선교, 제 22 집 2 호, 페이지 190.

26 216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게확산되고있다. 싱가포르의시티하비스트교회 (City Harvest Church) 의경우, 창립된지불과 20년만인 2010년초현재출석교인이 27,000명에달하는데, 그신자의대부분이 2-30대청년으로교인평균나이가 26세이다. 시티하비스트교회의콩히 (Kong Hee) 목사에따르면, 싱가포르의경우기독교로개종하는청년들의 90% 가 25세이전에기독교를받아들인다고한다. 42) 기독교가오늘날싱가포르의신세대의문화에서얼마나역동적인영향력을발휘하고있는지를보여준다. 기독교는태국, 캄보디아, 미얀마등오래된기성종교불교가자리잡고있는나라들에서도젊은층에서비교적큰호응을얻고있다. 기독교의선교가식민주의기간동남아시아의근대화와깊은연관성속에서이루어졌다는것은주지의사실이다. 특히유럽의산업화와과학혁명의시대인 19세기에동남아시아에서본격적으로활동하기시작한선교단체들은동남아시아사회의근대화를위한도구로작용했다. 특히교육과의료분야에서의그들의역할은매우두드러졌다. 서구의거의모든선교단체들은처음부터식민지주민들의교육을중시했다. 가톨릭교회의경우, 특히필리핀에서성공적인교육사업을전개했다. 1611년에설립된산토토마스 (Santo Tomas) 대학교와 1859년예수회가설립한아테네오데마닐라 (Ateneo de Manila) 대학교가그대표적인예이다. 개신교선교단체들은산간벽지에서대도시에이르기까지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교와신학교및대학을세웠다. 이러한소위 미션스쿨 에서근대적인교과내용의학문을공부하고특히영어를배운토착인들은공공기관과전문직종과비즈니스에서지도자적인활동을전개함으로써국가의근대화에기여했다. 기독교선교사들은의료와보건사업에도많은시간과자원을투자했다. 동남아시아에서서구식의 42) 이태형,(2010), 싱가포르최대시티하비스트교회콩히목사가말하는성장비결, 국민일보, 1 월 9 일.

27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17 료기술과진료시설을처음으로도입한것은가톨릭선교단체였다. 예컨대마닐라의산라사로 (San Lazaro) 병원은 1577년스페인신부에의해진료소로시작된것이었다. 개신교선교단체들의의료사역은특히 19세기이후전개되었다. 서구기독교단체들은또한여성과아동을위한다양한사회복지프로그램을도입했으며새로운농업기술을현지농민들에게보급하기도했다. 이처럼기독교는동남아시아에서근대적지식과가치관을갖춘지식인들을배출했을뿐만아니라토착현지인들의전반적인건강개선과평균수명의연장그리고여성에대한전통적인시각의변화에적지않은기여를했다. 43) 5. 복합사회의형성과지역ㆍ종족ㆍ종교갈등 식민주의의사회적영향은무엇보다도전통적인공간의상업화와도시화를가져온것이었다. 정치, 경제, 문화의중심지로서의전통적동남아시아도시들은식민통치와유럽의경제적영향으로그기능이변화되어, 시장과무역이도시의중심축을형성하게되었다. 또한말레이시아의콸라룸푸르 (Kuala Lumpur), 베트남의사이공, 인도네시아수마트라섬의메단 (Medan) 등새로운행정, 교통중심지들과베트남북부의하이퐁 (Haiphong), 말레이반도의페낭 (Penang), 싱가포르, 미얀마의양곤 (Yangon) 등수출무역을위한새로운항구도시들이발전했다. 경제적발전및도시화와관련된사회적변화중한가지중요한것은외국으로부터의많은노동력유입이었다. 특히영국통치하의식민지들에 19세기중엽부터중국인들과인도인들이대거이주하여, 인구수의대폭적인증가뿐만아니라인구구조의변화가초 43) Robbie B. H. Goh, op. cit., pp

28 218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래되었는데, 그것은차후국민국가의형성에있어서심각한민족갈등의뿌리가되었다. 인도인들의이주로인한문제가일어난나라는특히미얀마였다. 19세기중엽에하부버마 (Lower Burma) 44) 를식민화한영국은델타지방에서의농업과산업에투입될노동력을인도에서수입하는정책을택했다. 그결과 1872년이되면인도인인구는 14만명으로당시미얀마총인구의약 5% 에달했고 1931년이되면 100만명이상이되어총인구의 7% 를점하게되었다. 45) 인도인들은식민시대미얀마의상업및산업에서화인을제치고지배적인위상을차지했는데, 바로그러한지배적인경제적위상때문에그들은버마인들에게혐오와적대시의대상이되었다. 그대표적인사례가 1930년말에 하부버마 에서일어나전국으로퍼진사야산 (Saya San) 반란이었다. 버마인농민들의불만으로터진이반란으로델타지역에서화인들도십수명살해당하고화인가게들이약탈당하는일이일어나기도했지만, 식민체제에서경제적으로절망적인상황에처한농민들의주공격대상은식민관료들과특히체띠아 (chettiar) 즉인도인상인들이었다. 46) 동남아시아에서외국인의유입으로인한사회적, 경제적문제는특히중국인즉화교ㆍ화인에게서현저하다. 화인은오늘날동남아 44) 하부버마 는영국인들에의해도입된개념으로, 1886 년전까지는영국의지배하에있던남부미얀마의모든영토를가리켰고, 그이후에는당시식민지시대지방행정체제에따라에야워디 (Ayeyarwady) 델타, 버고 (Bago), 떠닝따이 (Tanintharyi), 여카잉 (Rakhine) 등네개의주를포함하는영토를지칭했다. 45) Roland Bless,(1990), Divide et impera?: Britische Minderheitenpolitik in Burma , Stuttgart: Franz Steiner, pp ) Michael Adas,(1974), The Burma Delta: Economic Development and Social Change on an Asian Rice Frontier, , Madison: The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p. 204.

29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19 시아에서 3,000만이상의인구를갖고있으며, 대부분의국가들에서자본시장의반이상을장악하고있다. 동남아시아화인사회의형성과발전은서구자본의진출과밀접한관계가있다. 동남아시아시장에진출한유럽인들은중개인으로서중국상인들을필요로했다. 특히영국인들은 18세기말이후말레이반도와싱가포르그리고보르네오 (Borneo) 섬에서벌인무역과광산업, 플랜테이션에필요한인력을위해중국인들을끌어들였다. 네덜란드령인도네시아와프랑스령인도차이나반도에서도비록그규모는작았지만비슷한일이일어났다. 그과정에서중국의홍콩은중국인노동력을동남아시아로유출시키는가장중요한항구가되었다. 이로써강한경제력을갖고있지만토착사회로의동화를거부하는경향을가진화인들과이들을경원시하는토착사회간갈등의장이마련되었다. 47) 토착원주민들과중국인및인도인들간의갈등은복합사회 (plural society) 의개념으로설명된다. 복합사회는대개서양인들이지배하는식민지에서나타나는데, 동남아시아에서의식민지들의경우복합사회의상층부에는서양인들이, 하층부에는토착원주민들이, 그사이에는인도인과중국인등아시아이민사회나토착소수민족들이놓여있다. 이집단들은각각그정치적인관심과경제활동의목적이다르며문화도대부분의경우같지않다. 이집단들사이에는공통된국가적의지는물론공통된사회적요구도존재하지않는다. 이러한복합사회에서는식민정부와같은강력한통제메커니즘이없어지면집단들간에알력과분쟁이일어나게된다. 48) 독립후동남아시아국가들에서토착원주민과아시아이민 47) 조흥국ㆍ이광수ㆍ이희수ㆍ박구병ㆍ이한규,(2007), 제 3 세계의역사와문화, 서울 : 방송대학교출판부, 페이지 ) J. S. Furnivall,(1980), Plural Societies, Hans Dieter Evers, Sociology of South-East Asia: Readings on Social Change and

30 220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자들간혹은토착원주민과소수민족들간분쟁이일어난것은바로그러한배경에서였다. 6. 무역활동의퇴보와경제적빈곤 동남아시아는적어도 17세기초까지는한편으로는지역내국가들간그리고중국과일본과의활발한무역, 다른한편으로는인도, 페르시아및아랍세계와의긴밀한무역관계를통해경제적으로번성하고있었다. 그무역활동에는중국인, 인도인, 페르시아인및아랍인등외래아시아상인들뿐만아니라, 말레이상인, 아체 (Aceh) 상인, 자와 (Java) 상인, 마두라 (Madura) 상인, 부기스 (Bugis) 상인, 술루 (Sulu) 상인등동남아시아도서부의토착상인들도활발하게참가하고있었다. 그러나이러한토착상인들은동남아시아에서의국제적인상업활동의무대에서 17세기중엽이후점차퇴장하여, 그후동남아시아의대규모상업과국제무역은거의모두외국상인들의손에넘어갔으며, 그것은이지역의전반적인경제적퇴보를가져왔다. 역사학자앤터니리드 (Anthony Reid) 는그러한변화가무엇보다도동남아시아에서의무역을독점하려던유럽인들의경제적탐욕과그탐욕을충족시키기위한무력사용으로말미암아일어난것이었다고본다. 이미 16세기초포르투갈은믈라카를점령하여말라카해협일대의국제적인무역시장을침체상태에빠트렸고토착말레이상인들의활동을크게위축시켰다. 스페인은 16세기말에필리핀남부의술루제도와향료제도를공격했으며, 이로써이섬들과무역적으로연결되어있었던보르네오섬북부연안의브루나이왕국은경제적으로뿐만아니라정치적으로도그중요성을상당히상실했 Development, Kuala Lumpur: Oxford University Press, pp

31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21 다. 49) 도서동남아시아지역의토착적인상업및무역세력을약화시킨결정적인유럽인은네덜란드인들이었다. 향료무역의독점을추구한 VOC는 17세기초부터향료제도의섬들을점령하고그향료생산과거래를철저하게통제내지는장악하는데수단과방법을가리지않았다. 그리하여 VOC는 1656년까지암본 (Ambon) 과트르나테등에서자신의요구에대항하는모든토착인세력을제압하고정향 (clove) 을암본에서만재배하게하는등완전한독점을달성했다. VOC는 1669년에는마카사르의핵심항구인솜바오푸 (Sombaopu) 를점령하여향료제도에서생산되는모든향료의거래를자신의통제하에두었다. 또 VOC는 1683년후추의주요수출항이었던자와섬서북부연안의반턴 (Banten) 을굴복시켜후추무역도독점했다. 이처럼반턴과마카사르는네덜란드인들에게점령되고그상업활동이위축내지는종식됨으로써그후이지역의정치적, 경제적, 문화적발전은중단되고말았다. 17세기말이되면도서동남아시아의많은왕족과귀족들은후추무역으로인한위험과시장의불안을두려워하여차라리후추생산을포기하고자급자족적경제로돌아가려고했으며, 향료무역에직접적으로참가할수없게된주민들은전반적으로가난하게되었다. 50) 동남아시아의역사에서말레이반도남부에서부터보르네오섬, 인도네시아, 그리고필리핀에이르기까지토착원주민들이 17세기말이후국제적인무역시장에서혹은국내의대규모상업에서활발한역할을했다는증거를찾아볼수없다. 그러한분야에서의경제활동은대부분유럽인들과특히화인등외래상인들의손으로넘어갔다. 도서동남아시아의토착원주민들의오랜무역전통이이처럼약화내지는단절된것은무엇보다도유럽인들의식민주의가그가장중요한원인중하나였던것이다. 49) Anthony Reid, op. cit., pp ) Ibid., pp ,

32 222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동남아시아가오늘날싱가포르를제외하면전반적으로경제력이약한또다른중요한요인으로동남아시아국가들의경제가대부분화인자본에장악되어있다는점을들수있다. 화인들의지배적인경제력은현지사회전반의질투와시기의대상이되어현지정부의지속적인통제의대상이되어왔다. 1990년대중엽동남아시아에서 10억달러이상의자산을가진자들중 86% 가화인이었다. 동남아시아전체를두고볼때상업에서소매는 3분의 2가화인에의해장악되어있다. 51) 문제는동남아시아산업자본의대부분을장악하고있는화인이대개소수민족으로사는존재로서, 비록그나라국민이되어있지만, 토착원주민국민에비해국가에대한충성심내지는애착심이적거나희박하다는것이다. 이점에서싱가포르의다수민족을이루는화인들은경우가다르다. 많은화인사업가들은대개단기적인전망으로빠른수익을추구한다. 그래서화인기업가들중에는기술개발에집중투자하여점차탄탄한생산력을갖춘대규모제조업회사를건설하려는대신, 부동산과금융업등비제조업분야에서사업활동을펼치는자들이많다. 아시아의최상위 500개화인기업의주력사업분야를분석해보면, 1위가부동산개발및토지사업으로무려 119개기업이이분야에관여하고있다. 2위는 37개기업이투자하고있는은행업이며, 3위는역시 37개기업이참가하고있는호텔업이다. 52) 동남아시아경제의이러한부정적인존재인화인이이지역에오늘날처럼많이들어와살고또경제적인힘을갖고있는것의역사적배경에는위에서서술한것처럼유럽식민주의가놓여있다. 16 세기부터크게활성화된중국상인들의남양 ( 南洋 ) 진출은당시유 51) East Asia Analytical Unit,(1995), Overseas Chinese Business Networks in Asia, Parkes: Department of Foreign Affairs and Trade, p ) Ibid., p. 149.

33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23 럽인들의진출에따른동남아시아무역시장의확대라는새로운변화에부응한것이었다. 동남아시아시장에뛰어든유럽인들은중개인으로서의중국상인들을필요로했으며, 이에따라동남아시아에서활동하는화인들의숫자가많아지게되었다. 17세기중엽-19세기말동남아시아화인사회의수적증대는무엇보다도유럽인들의동남아시아진출이가장중요한요인이었다. 화인연구가인왕겅우의표현을빌자면, 중국인들의상업적활동은유럽인들의깃발을따라갔다. 53) 이러한점에서가장중요한시기는특히영국인들이아시아에서지배적인영향력을구축한 19세기였다. Ⅴ. 결론 유럽식민주의는이글에서살펴본것처럼동남아시아의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제반분야에서역사적으로많은영향을미쳤다. 그영향이스페인이지배한필리핀, 네덜란드의인도네시아, 영국의식민지인싱가포르,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미얀마, 그리고프랑스가다스린베트남ㆍ캄보디아ㆍ라오스의인도차이나등에서어느곳에서더욱강했는지에대해서는말하기어려울것이다. 어느나라에서도유럽식민주의의영향은각각의특수한역사와사회및문화적구조와맞물려깊고크다. 또식민주의의영향은식민주의시대가종식된이후오늘날까지현재진행형으로지속되고있다. 동남아시아에서는제2차세계대전후민족주의운동이전개되었고그힘을이용하여독립국가가건설되었다. 동남아시아국가들이독립을획득한방식은다양했다. 베트남과인도네시아는이전의 53) Wang Gungwu,(1992), Community and Nation, St Leonards: Allen & Unwin, p 26.

34 224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식민지주인에대한무장투쟁을통해독립을추구했지만, 이두나라에서의투쟁도그과정과방식에있어서서로달랐다. 인도네시아가네덜란드에게서 1949년 12월에독립하기까지 4년에걸친인도네시아인들의투쟁도있었지만, 결정적인역할을한것은미국을위시한국제사회의중재였다. 그에비해 30년간의분열과전쟁을거쳐 1975년에야비로소이루어진베트남의독립은그기간에있어서도훨씬길었고, 외세의개입없이베트남민중의힘으로쟁취된것이었다. 동남아시아다른지역들에서의독립과정은인도네시아와베트남의경우와같은과격한양상을보이지않았다. 그것은미얀마, 말라야, 필리핀의예에서볼수있는것처럼, 무엇보다도영국과미국이네덜란드나프랑스에비해식민지의독립을허용하는데있어서그다지주저치않았기때문이었다. 그러나이들나라에서도독립과정에서다수민족과소수민족들과의갈등이심각한국내정치적문제로발전했으며, 이문제는독립후에도오랫동안양국정부의현안으로남게되었다. 동남아시아국가들은대부분독립이후종족갈등과지역갈등, 종교갈등을겪어왔는데, 이갈등들은서로연결되어있는경우가많다. 대개영토의변경지역이나오지에살고다수민족이믿는종교와다른신앙을갖고있는고산족들이나밀림의원시적인부족들은다수민족사회에게서종종차별과억압을당해왔다. 인도네시아로부터의동티모르분리독립, 필리핀남부에서모로 (Moro) 족이일으키는분리주의운동그리고태국남부에서말레이계무슬림들과타이인들간에벌어지는유혈충돌등은고산족이나원시적인부족과다수민족간의문제는아니지만역시중앙과주변간의갈등그리고상이한신앙으로인한갈등에서비롯되었다. 화인이나인도인과토착인다수민족간의갈등에도주로상이한종교에서비롯된문화적동화의문제가있지만, 갈등의보다중요한원인은그들이토착원주민들보다더욱잘산다는경제적문제이다. 동남아

35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25 시아에서의이러한종족ㆍ지역ㆍ종교갈등의대부분은아시아이민자들을불러들이고국경을자신들마음대로확정해버린서구식민주의의유산이다. 이러한문제때문에동남아시아국가들은독립후이미수십년이지났지만, 오늘날까지국민통합의과제를해결하지못하고있다.

36 226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 참고문헌 > 길인성,(1995), 근대전기의향료무역과동남아경제, 고우성외, 동남아의정치경제 : 산업화와발전전략, 서울 : 서울프레스. 밀턴오스본,(2000), 한권에담은동남아시아역사, 조흥국책임번역및감수, 서울 : 오름. 서용석,(1997), 필리핀의식민지경험과사회발전 : , 비교사회, 제1호. 스트로스, C. L.,(1976), 역사와문명, 서정철역, 서울 : 서문문고. 오스카베겔,(1994), 인도차이나: 베트남ㆍ캄보디아ㆍ라오스, 조흥국역, 서울 : 문덕사. 위르겐오스터함멜,(2006), 식민주의, 박은영ㆍ이유재역, 서울 : 역사비평사. 유인선,(1993), 싱가포르 150년사 ( ) - 어촌에서독립국가로, 아세아연구, 36권 2호. 유인선,(2002), 새로쓴베트남의역사, 서울 : 이산. 이태형,(2010), 싱가포르최대시티하비스트교회콩히목사가말하는성장비결, 국민일보, 1월 9일. 조흥국,(2000), 동남아불교권과이슬람권의기독교선교 : 태국과인도네시아의비교, 선교-문화연구, 제4호. 조흥국,(2006), 태국의지역및종족갈등에대한시론적연구, 동아연구, 제51집. 조흥국,(2008), 식민주의시기및일본점령기타이역사의평가, 동남아시아연구, 18권 1호. 조흥국,(2008), 동남아시아의종교와기독교선교, 신학과선교, 제22집 2호.

37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27 조흥국ㆍ이광수ㆍ이희수ㆍ박구병ㆍ이한규,(2007), 제3세계의역사와문화, 서울 : 방송대학교출판부. Acharya, Amitav and Ananda Rajah,(1999), Introduction: Reconceptualizing Southeast Asia, Southeast Asian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27. No. 1. Adas, Michael,(1974), The Burma Delta: Economic Development and Social Change on an Asian Rice Frontier, , Madison: The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Bitterli, Urs,(1992), Alte Welt - neue Welt: Formen des europäisch-überseeischen Kulturkontaktes vom 15. bis zum 18. Jahrhundert, München: Deutscher Taschenbuch Verlag. Bless, Roland,(1990), Divide et impera?: Britische Minderheitenpolitik in Burma , Stuttgart: Franz Steiner. Boxer, C. R.,(1969), The Portuguese Seaborne Empire , Middlesex: Penguin Books. East Asia Analytical Unit,(1995), Overseas Chinese Business Networks in Asia, Parkes: Department of Foreign Affairs and Trade. Fieldhouse, David K.,(1965), Die Kolonialreiche seit dem 18. Jahrhundert, Frankfurt am Main: Fischer Taschenbuch Verlag. Fryer, Donald W. and James C. Jackson,(1977), Indonesia, London: Ernest Benn. Furnivall, J. S.,(1980), Plural Societies, Hans Dieter Evers (ed.), Sociology of South-East Asia: Readings on Social

38 228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Change and Development, Kuala Lumpur: Oxford University Press. Goh, Robbie B. H.,(2005), Christianity in Southeast Asia, Singapore: Institute of Southeast Asian Studies. Hall, D. G. E.,(1981), A History of South-East Asia, 4th Edition, London and Basingstoke: The Macmillan. Kahn, Joel S.(ed.),(1988), Southeast Asian Identities: Culture and the Politics of Representation in Indonesia, Malaysia, Singapore, and Thailand, New York: St. Martin s Press. Kubitscheck, Hans Dieter and Ingrid Wessel,(1981), Geschichte Indonesiens vom Altertum bis zur Gegenwart, Berlin: Akademie. Malcom, Howard,(1840), Travels in South-Eastern Asia Embracing Hindustan, Malaya, Siam, and China, 2 Volumes, Boston: Gould, Kendall, and Lincoln. Osborne, Milton,(1996), River Road to China: The Search for the Source of the Mekong, , Singapore: Archipelago. Owen, Norman G.(ed.),(2005), The Emergence of Modern Southeast Asia: a New History,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Reid, Anthony,(1993), Southeast Asia in the Age of Commerce Volume Two: Expansion and Crisis,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Steinberg, David Joel(ed.),(1989), In Search of Southeast Asia: A Modern History, Revised Edition, Sydney and Wellington: Allen & Unwin. Tarling, Nicholas,(1966), A Concise History of Southeast Asia,

39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29 New York: Frederick A. Praeger. Terwiel, Barend Jan,(1983), A History of Modern Thailand , St Lucia: University of Queensland Press. Wang Gungwu,(1992), Community and Nation, St Leonards: Allen & Unwin. Wikipedia, "Indonesia", ( 검색일 : ). Wyatt, David K.,(1984), Thailand: A Short History,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40 230 東南亞硏究 20 권 1 호 <Abstract> The Motives and Influences of European Colonialism on Southeast Asia Hung Guk Cho (Pusan National University) Colonialism has historically influenced not only peoples in colonies, but also Europeans who ruled over the colonies. Natural resources and markets in the colonies provided important basis for the development of the European capitalism. Human resources and culture of the colonies contributed to the diversity of the European society and culture. However, the historical meaning of the colonialism is to be found above all in its influences on the colonies. The European colonialism, which, based on the so-called Eurocentric world view and equipped with the superior technology and military power, sought after economic profits and pursued the expansion of Christianity, has yielded deep and wide influences on Southeast Asia. It called forth the nationalism, created some new territorial and regional concepts and even cultural identities, and contributed to the formation of national boundaries. The colonialism also introduced Christianity which is today one of the most important sociocultural dynamics in the region. It, however, brought with many foreign

41 동남아시아에대한유럽식민주의의동기와영향 231 Asian immigrants from India and China, forming the so-called plural societies, which lay the roots of the regional, ethnic, and religious conflicts in Southeast Asia. Finally, the European colonialism degenerated traditional commercial activities of the indigenous peoples, thus bringing with the economic poverty of the region. Burdened with this colonial legacy, Southeast Asian countries are even today mostly faced with the problems of economic underdevelopment and national integration. Key words: colonialism, Eurocentrism, Christianity, nationalism, plural society 논문접수일 논문심사일 게재확정일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