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lec03_ ppt [호환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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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AVA 프로그래밍 3. 클래스의구현 한동일 학습목표 To learn about the concepts of OOP To understand the concepts of classes and objects To be able to call methods To understand the purpose and use of constructors To realize the difference between objects and object references To be able to use keyboard input and formatted monitor output 2/92

2 객체지향이란? 객체지향의배경 소프트웨어모듈의재사용과독립성을강조 객체지향적관점에서프로그램 객체들을생성하고객체들이메시지를서로주고받음으로써원하는일을하게함 각객체는단위데이터구조와그의상태를변경시키는메소드들로구성 상호독립적인위치에서상호호출하는형식 3/92 객체지향 vs. 절차지향 메시지 메소드메소드 데이터 함수 함수 함수 메소드 객체 메소드메소드 데이터 메시지 메시지 공유데이터 메시지 메소드 객체 메소드메소드 데이터 메소드 객체 함수 객체지향 절차지향 4/92

3 절차지향 (Procedure-Oriented) 전통적인관점에서의프로그램 데이터구조 데이터를변화시키는알고리즘으로구성 객체지향프로그램 Object-Oriented Oi t dprogram C, Pascal 과같은절차형언어 (Procedure- Oriented Program) 의크고복잡한문제의구축문제의해결을위해도입 5/92 객체지향 vs. 절차지향 자판기의구현과정예 시작 동전입력 돈통 커피통 물통 프림통 컵통 돈이충 분한가? 아니오 예 자판기엔진 상품선택 디스플레이버튼 1 버튼 2 버튼 3 객체지향적프로그래밍의객체들의상호관련성 상품재고있나? 예 상품인도 아니오 끝 6/92 절차지향적프로그래밍의실행절차

4 S/W 프로그래밍언어들의계보 1960 LISP ALGOL SIMULA 1970 Flavors Smalltalk Pascal C Loops Objective-C 1980 CLOS Eiffel Object Pascal C++ Actor 1990 JAVA 전통및객체지향 객체지향 전통언어 7/92 객체지향의주요개념 객체 (Object) 클래스 (Class) 상속 (Inheritance) 메시지 (Message) 캡슐화 (Encapsulation) 다형성 (Polymorphism) 8/92

5 객체 객체 (Object) 효율적으로정보를관리하기위하여, 사람들이의미를부여하고분류하는논리적인 ( 개념적인 ) 단위 실세계에존재하는하나의단위에대한소프트웨어적표현 객체의구성 속성의값을나타내는데이터 (data) 데이터를변경하거나조작할수있는메소드로구성 객체의공개된인터페이스를통하여객체의속성이나메소드를접근 9/92 객체의구조 데이터구조 a 1, a 2,..., a n Animal 객체 String 부모 name; int age; void eat(); void sleep(); void love(); m 1 ; Human 객체 m 2 ;... String name; 부모... int age;... void eat (); m i k r ; void sleep(); void love(); String hobby; String job; a: 속성변수, m: 메소드, i: 공개인터페이스자식 void work(); void cry(); void laugh(); 10/92 i 1 i 2

6 클래스 (Class) 클래스란공통적인속성을갖는객체들의집합 생물, 동물, 식물 원, 사각형, 컴퓨터공학과학생 클래스는필드 (field) 와메소드 (method) 로구성 필드는클래스나객체에관련된속성을나타내는변수 메소드는클래스나객체의기능을표현하는일종의함수 클래스는객체를생성하는틀 (template) 한클래스에속한객체들은동일한속성을가짐 하나의클래스틀에서만들어진실질적이고구체적인속성값을갖는객체 = 인스턴스 (Instance) 11/92 클래스 (Class)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시작은클래스의생성 정보처리의주체는클래스가아니라객체 클래스로부터객체의생성예 Class Worker char *name[]; getname() {...; exchangename() {... ; John getname() exchangename() Paul Mary getname() exchangename() getname() exchangename() Worker 의인스턴스 Worker worker1 = new Worker( john, male, 30, java program ) 객체객체생성클래스매개변수이름명령어이름데이터 12/92

7 클래스와객체, 인스턴스 클래스 (Class) 객체를정의하는템플릿 하나의사용자정의자료형 (User-defined data type) 자료추상화 (data abstraction) 의방법 객체 (Object) 클래스의인스턴스로변수와같은역할 객체를정의하기위해서는해당하는클래스를정의 인스턴스 (instance) 실행시간에특정시간에존재하는객체 따라서, 데이터에정확한값을가지고있음 보통객체와인스턴스를혼용해서사용 클래스로부터생성된개별객체 13/92 클래스와객체 age breed name bark() Dog 하나의클래스 여러객체 클래스는객체에대한청사진입니다. 가상머신에그유형의객체를만드는방법을알려주는역할을합니다. 각객체는서로다른인스턴스변수값을가질수있습니다. 14/92

8 상속 (Inheritance) 클래스는새로운속성이나메소드를추가함으로써확장 하위계층의클래스는상위계층의모든요소를상속받고새로운자료구조와메소드를추가하여사용 상속관계의클래스들은계층구조를구성 하위클래스 (Sub Class) 는상위클래스 (Super Class) 를확장한개념 상속의개념을이용하여소프트웨어의재사용 (reusing) 을지원 15/92 상속의예 Animal 객체 부모 String name; int age; void eat(); void sleep(); void love(); class Animal { String name; int age; void eat() {... void sleep() {... void love() {... Human 객체 상속 String name; 부모 int age; void eat (); class Human extends Animal { void sleep(); void love(); String hobby; String 자식 job; void work(); void cry(); void laugh(); 16/92 String hobby; String job; void work() {... void cry() {... void laugh() {...

9 메시지 (Message) 메시지는객체들이서로통신하기위한방법 한객체는다른객체에메시지를보냄으로써그객체를호출 객체지향프로그램은객체통신시스템 메시지의 3 가지구성요소 메시지를받는수신객체 송신객체가실행을원하는수신객체의메소드이름 수신객체의메소드에서필요로하는값을전달하여주는인수 수신객체 메시지 객체이름. 메소드 ( 인수들 ) 송신객체 x = pt.hmove(5); 17/92 캡슐화 (Encapsulation) 객체에서보여줄필요가없는내부의상태또는내부프로시저를객체외부에서는보이지않게하는것을캡슐화 객체에서숨겨야하는정보 (private) 와공개해야하는정보 (public) 를구분하여작성 객체의사용자는기능만알고사용하며어떻게처리되는지는은폐 (Information Hiding) 실세계에서의캡슐화 18/92

10 캡슐화의장점 객체에포함된정보의손상과오용방지 객체구성방법이바뀌어도사용방법은바뀌지않는다. 내부구성이바뀌어도다른객체에영향을주지않아독립성이유지된다. 처리된결과만사용하므로객체의이식성이좋다. 객체를부품화할수있어새로운시스템의구성에부품처럼사용할수있다. 숨겨진데이터와메소드들객체 private int XPosition private int YPosition public int hmove() public int vmove() 19/92 공개된인터페이스 hmove() vmove() 다형성 (Polymorphism) Polymorphism = 다양한 (poly) + 변신 (morphism) one interface, multiple implementation 하나의인터페이스를사용하여다양한구현방법을제공 같은메소드에서객체에따라서다른동작구현 동물도형소리내기 draw() 상속 멍멍타원! 야옹사각형! 꼬꼬댁삼각형! draw() draw() draw() { 타원을 { 사각형을 { 삼각형을그린다 그린다 그린다 20/92

11 자바프로그램구조 package packagename1; // 자바프로그램이속할패키지이름 import packagename2; // 자바프로그램에서사용할클래스가정의되어 : // 있는패키지이름, 예 : import java.io.*; [accessspecifier] class ClassName { // 클래스헤더부분 변수선언 // 속성변수부분 : 메소드선언또는정의 // 사용자가정의하거나상위클래스에서 : // 상속받은메소드를구현 : [public] interface InterfaceName { 상수정의 // 상수만정의가능 : 메소드선언 // 메소드의선언만가능하며구현은불가 : : 21/92 패키지 (Package) 단일목적을위한클래스들의모임 패키지는클래스들과인터페이스들을하나의패키지이름으로포장 클래스이름의충돌 패키지이름을클래스이름앞에붙여줌으로써해결 예 : java.util.timer newtimer = new java.util.timer(); 자바의패키지는 java.lang, java.awt, awt java.io, java.util, java.net 등 프로그래머는독자적으로단일목적을위한패키지를만들어사용할수있음 22/92

12 java.lang 자바의기본패키지 자바컴파일러에의해자동으로 import java.io 스트림입출력, 파일입출력에관련된클래스 java.util Date Class, 벡터, 스택, 해쉬테이블등.. java.applet applet 프로그램에필요한클래스제공 java.awt - Abstract Window Toolkit, GUI 환경제공 java.net 소켓, 텔넷인터페이스, URL... 23/92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클래스헤더 클래스멤버 속성변수 구성자 메소드 내부클래스 24/92

13 클래스선언 클래스선언형식 public, final, abstract [accessspecifier] class ClassName { field declarations [constructor declarations] [method declarations] 객체의구조를기술하는자료부분 ( 변수, 상수 ) 객체의초기화 객체의행위를정의하는메소드부분 public 다른패키지에서사용가능 하나의소스파일에는한개이하의 public 클래스 소스파일의이름은반드시 public 클래스이름 과동일 25/92 클래스선언예 class SampleClass { // 클래스헤더부분 static int num; int a, b; // 속성변수부분 ( 정적필드와실체필드 ) int c; public SampleClass(int x, int y, int z) { // 구성자부분. 이름이클래스명과같음 a=x; b = y; // b: 속성변수, y: 매개변수 c = z; // 매개변수는메소드내부에서만사용 public int sum() { // 메소드부분 int d; // d: 지역변수 d = a + b + c ; // b: 속성변수, d: 지역변수 return d; // 지역변수도메소드내부에서만사용 26/92

14 클래스해더의선언 [public/final/abstract] class ClassName { // 클래스헤더부분... // 클래스멤버부분 클래스생성시클래스의성격을지정하는한정자사용 public : public은다른어떤클래스에서도이클래스를사용 ( 클래스의객체를생성하는것 ) 할수있음을의미 final : final 은서브클래스를가질수없는클래스, 보안유지목적 abstract : 추상메소드를가지는추상 (abstract) 클래스를의미 한정자를지정하지않으면같은패키지내의클래스들만접근가능 27/92 변수의분류 변수의분류 정적필드 (static field, 클래스변수 ) 실체필드 (instance field, 실체변수 ) 지역변수 (local variable) 매개변수 (parameter variable) 정적필드 객체에소속되지않고클래스에소속되는필드 객체외부에값을저장하는용도 28/92

15 실체필드 변수의분류 객체에소속되어객체를사용하는메소드가없어질때까지존재 초기화문장없을경우 default 값으로초기화됨 지역변수, 매개변수 메소드에소속되어메소드실행이끝나면없어짐 반드시초기화해야함 속성변수 정적필드와실체필드를통합하여속성변수라총칭 29/92 속성변수의초기값 속성변수에대한초기값 초기값 (initial value) 이명시되지않으면, 해당하는 field type 에따라 default 초기값을할당 Field Type Initial value byte (byte)0 short (short)0 int 0 long 0L float 0.0f double 0.0d boolean false char \u /92

16 속성변수선언 [public/private/protected] [static/final] 변수형변수명 ; static : 클래스변수의선언 final : 상수변수의선언 static 과 final 이붙지않은변수 : 실체필드 접근한정자 public/private/protected 31/92 속성변수의접근한정자 접근한정자, 접근명세 (access specifier) 다른클래스에서필드의접근허용정도를나타내는부분 public, protected, private 접근한정자 private [ ] protected public 클래스 서브클래스 같은패키지 모든클래스 O X X X O O X O O O X X O O O O 선언예 private int i; // 캡슐화를위해 private 사용권장 int j; // 접근한정자미지정 protected int k; // protected public int sum; // public 32/92

17 접근한정자의사용예 public 사용예 class A { void f() { B b = new B(); b.n = 3; bg(); b.g(); public class B { public int n; public void g() { n = 5; 패키지 P class C { public void k() { B b = new B(); b.n = 7; b.g(); private 사용예 class A { void f() { B b = new B(); b.n = 3; b.g(); 패키지 P public class B { class C { private int n; public void k() { private void g() { B b = new B(); n = 5; b.n = 7; b.g(); 33/92 접근한정자미지정예 class A { public class B { void f() { int n; B b = new B(); void odg(){ b.n = 3; n = 5; b.g(); 패키지 P class C { public void k() { B b = new B(); b.n = 7; b.g(); protected 사용예 class A { void f() { B b = new B(); b.n = 3; b.g(); 패키지 P public class B { class C { protected int n; public void k() { protected void g() { B b = new B(); n = 5; b.n = 7; b.g(); D가 B를상속받음 class D extends B { void f() { n = 3; g(); 34/92

18 정적 (Static) ti ) 필드 ( 클래스변수 ) 정적필드의용도 실체필드는객체가생성될때마다각객체에변수들이생성되지만, 정적필드는클래스로부터생성된객체들의수와상관없이하나만생성 한클래스로부터생성된모든객체들은정적필드를공유 정적필드를이용하여객체들사이의통신에사용하거나객체들의공통속성을나타낼수있다. 실체필드와는달리정적필드는클래스이름을통하여접근 35/92 정적 (Static) ti ) 필드 ( 클래스변수 ) 클래스 Test static int number; int i, j, k; 클래스 Test로부터생성된모든객체들은 Test.number로클래스변수에접근할수있다 객체생성 객체고유객체고유객체고유객체고유데이터데이터데이터데이터 객체 a 객체 b 객체 c 객체 d 36/92

19 변수접근방법 정적필드와실체필드에접근하기위해서는. 을사용 정적필드 : 클래스이름. 정적필드 Test.number 실체필드 : 객체이름. 실체필드 a.i, b.j 37/92 상수 예약어 final 을사용하여상수지정 변할수없는상수값을나타내고초기화이후값이변하지않음 상수는관례상대문자로표기 final int MAX = 100; // 메소드내부선언시 상수값이여러메소드에서사용되면클래스에서 static final 사용 public static final int MAX = 100; 38/92

20 메소드 (Method) 객체의행위를기술하는방법 프로그램코드를포함하고있는함수의형태 객체는메소드호출을통하여객체에대한작업을수행 선언형태 [accessspecifier] returntype methodname(parameterlist) { // method body // 예 : public void deposit(double amount){... returntype : 반환값이없으면 void 메소드이름의첫글자는일반적으로소문자로씀 39/92 메소드 (Method) 접근한정자, 접근명세 (access specifier) 다른클래스에서메소드의접근허용정도 필드의접근한정자와의미가동등 (private/protected/final) t t static 정적메소드 (static method), 클래스메소드 (class method) 전역함수 (global function) 와같은역할 해당클래스의정적필드혹은다른정적메소드만을사용 클래스이름으로참조 ClassName.methodName(parameterList); 참고 : 일반메소드호출방법 ObjectName.methodName(parameterList); 40/92

21 메소드 (Method) 접근한정자, 접근명세 (access specifier) final 최종메소드 (final method) 서브클래스에서재정의할수없는속성 synchronized 동기화메소드 항상하나의스레드만이접근할수있도록제어하는기능 native C 언어와같은다른프로그래밍언어로쓰여진구현부분을이용 abstract 추상메소드로서추상클래스내에서선언 [] : 자격자가없는경우 패키지내에서만호출가능 41/92 매개변수 (Parameter) 메소드내에서만참조될수있는지역변수 class Fraction { int numerator, denominator; // 필드 public Fraction(int numerator, int denominator) { // 매개변수 numerator = numerator; // 필드 : 적어도클래스내에서사용 실체필드를구분하기위하여 this 사용가능 매개변수 : 메소드내에서만사용 this.numerator = numerator; 42/92

22 매개변수 (Parameter) main method 의매개변수 main method 의형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명령어라인에서전달 명령어라인 : args[0] args[1] args[2] java ClassName args[0] args[1] args[2] 43/92 구성자, 생성자 (Constructor) 객체가 new 연산자에의해생성될때자동으로불려지는메소드 이름 : 클래스이름과동일 복귀형 : 명시하지않음 기능 : 주로객체를초기화하는작업 accessspecifier ClassName(parameterType parametername,...) { constructor body //Example: public BankAccount(double initialbalance) ){... 44/92

23 구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매개변수를이용하여복수개의생성자를구분 class Fraction { //... Fraction(int a, int b) { numerator = (double) a; denominator = (double) b; Fraction(double a, double b) { numerator = a; denominator = b; Fraction f = new Fraction(1, 2); Fraction f = new Fraction(1.0, (10 20) 2.0); 45/92 Math 클래스 Math class: sqrt, pow, cos 등의수학연산을정의한메소드와 PI, E 의상수값을정의 모든메소드는 static method로클래스명을이용하여접근 x n 연산 : Math.pow(x, n) x 2 연산의경우는 x * x 를이용하는것을추천 수의제곱근을구할경우 : Math.sqrt 사용 예 : Math.sqrt(x) 46/92

24 Math 클래스 Math.sqrt(x) Math.pow(x, y) square root power x y Math.exp(x) e e x Math.log(x) Math.sin(x), Math.cos(x), Math.tan(x) Math.round(x) Math.min(x, y), Math.max(x, y) natural log sine, cosine, tangent (x in radian) closest integer to x minimum, maximum ng/package-summary.html 의 Math Class 참고 47/92 Math 클래스 아래의수식은 아래의자바코드로구현 (-b + Math.sqrt(b * b - 4 * a * c)) / (2 * a) 48/92

25 Math 클래스 Figure 4.2: Analyzing an Expression 49/92 클래스와객체의예 객체 : 메소드를이용하여프로그램에서활용할수있는실체 각객체는특정클래스에속함 예 :System.out 객체는 PrintStream 클래스에속함 Figure 2.3: Representation of the System.out object 50/92

26 메소드의사용예 메소드 : 객체의내부데이터에접근하는일련의명령 메소드를호출함으로써객체를다룸 클래스 : 같은행위를갖도록정의된객체의집합 클래스는사용가능한메소드를결정 String greeting = "Hello";//greeting 객체선언 greeting.println() // Error greeting.length() g g // OK 51/92 두 String 객체의표현 Figure 2.4: A Representation of Two String Objects 52/92

27 String 클래스의메소드사용 length: 스트링에서문자의갯수를출력 String greeting = "Hello, World!"; int n = greeting.length(); // sets n to 13 touppercase: 입력스트링의소문자부분을대문자로변환한별도의스트링을출력 String river = "Mississippi"; String bigriver = river.touppercase(); // sets bigriver to "MISSISSIPPI" 53/92 String 클래스의메소드사용 메소드를객체에적용할때클래스에정의되어있는적절한메소드를적용할것 예 : Printstream Class에는 length 메소드가정의되어있지않음 System.out.length(); // This method call is an error 54/92

28 Rectangle 객체 Rectangle 형의객체이용하여사각형형태구성 Figure 2.9: Rectangular Shapes 55/92 Rectangle 객체 Rectangle 객체자체는사각형형태아님 단지사각형을기술할수있는수의집합을가진객체 Figure 2.10: Rectangular Objects 56/92

29 객체의구성 (Construction, 생성 ) new Rectangle(5, 10, 20, 30) 의미 : 1. new 연산자이용 Rectangle 객체생성 2. 매개변수 ( 이경우, 5, 10, 20, 30) 를사용하여객체의데이터를초기화 3. 객체를반환 보통 new 연산자의결과를해당객체형변수에저장 Rectangle box1 = new Rectangle(5, 10, 20, 30); Rectangle box2 = new Rectangle(); // 다양한방식의구성방법제공 /package-summary.html 의 Rectangle Class 참고 57/92 객체구성방법 new ClassName(parameters) Example: new Rectangle(5, 10, 20, 30) new Rectangle() Purpose: To construct a new object, initialize it with the construction parameters, and return a reference to the constructed t object 58/92

30 객체의선언과생성 객체의선언 클래스명객체참조변수 ; Dog mydog; mydog Dog 객체의생성객체참조변수 =new 클래스명 (); mydog = new Dog(); Dog 객체 59/92 객체의선언과생성 객체의선언과생성 클래스명객체참조변수 = new 클래스명 (); Dog mydog = new Dog(); mydog Dog 객체 Dog 60/92

31 객체의선언과생성 Animal ahippo = new Hippo(); Hippo 객체 ahippo Animal 61/92 객체의선언과생성 객체의선언 : 객체의선언은 null 값을가진변수만을의미 Box mybox1; Box mybox2; null mybox1 null mybox2 객체의생성 : 객체에대한메모리가할당되고 mybox1 = new Box(); mybox2 = new Box(); 변수 ( 객체참조변수 ) 는객체에대한참조 ( 주소 ) 를가진다 mybox1 mybox2 62/92 width height depth width hiht height depth

32 프로그램실행과정 CPU RAM 보조기억장치 ALU ( 연산기 ) 정적메모리 3 레지스터 2 4 상수메모리 힙 1 자바프로그램파일 (1) 프로그램로딩 (2) 패치 (3) 연산 (4) 메모리저장 스택 63/92 프로그램에서의메모리할당 정적메모리 상수메모리 정적메모리 (static memory) 공유메소드나공유변수저장 상수메모리 (constants pool) 변경되지않는값을저장 힙스택주기억장치 (RAM) 힙 (heap) 객체할당을위한내부기억장치 스택 (stack) 메소드와변수를위한내부기억장치 64/92

33 객체의선언과생성 Book b = new Book(); Book c = new Book(); b 1 Book 객체 Book 2 Book 객체 c Book 힙 레퍼런스 : 2개객체 :2 개 65/92 객체의선언과생성 Book d = c; b 1 Book 객체 Book 2 Book 객체 c Book d Book 66/92 힙 레퍼런스 : 3개객체 : 2 개

34 c = b; 객체의선언과생성 b Book c 1 Book 객체 x 2 Book 객체 힙 Book d Book 67/92 레퍼런스 : 3개객체 : 2 개 객체의소멸 Book b = new Book(); Book c = new Book(); b 1 Book 객체 Book 2 Book 객체 c Book 힙 활성레퍼런스 : 2개접근할수있는객체 : 2개 68/92

35 b = c; 객체의소멸 b 1 Book 객체 Book 2 c Book 69/92 Book 객체 힙 활성레퍼런스 : 2개접근할수있는객체 :1 개버림받은객체 : 1개 객체의소멸 c = null; 1 b Book 객체 Book x 2 Book 객체 힙 c Book 70/92 활성레퍼런스 : 1개널레퍼런스 : 1개접근할수있는객체 :1 개버림받은객체 : 1개

36 클래스의테스트 테스트클래스 (Test class) main method 를가지고있는클래스 보통다른클래스의테스트기능수행 테스트클래스의전형적인수행절차 테스트대상이되는클래스의객체를하나이상구성 하나이상의메소드호출 하나이상의결과를출력 71/92 클래스의테스트 프로그램제작및테스트절차 프로그램을저장할새로운서브폴더생성 각클래스별로테스트프로그램을동시작성 두파일을컴파일 테스트프로그램수행 기타사항 표준입출력메소드들은 main 메소드내에서만사용할것 72/92

37 표준입출력메소드 표준입출력 초기유닉스계열운영체제에서사용하는개념 프로그램이시작되면기본적으로입출력파일이하나씩생성이되며이것은실제파일이라기보다는파일형식으로키보드입력과모니터출력이가능하도록한것 해당객체 :S System.in, System.out t 관련메소드 : System.setIn(), System.setOut(), System.setErr() 등 73/92 표준입출력메소드 자바에서는스트림객체를이용하여입출력을수행 스트림 (Stream) 이란바이트들의열을의미 스트림객체는스트림에서데이터를읽거나스트림에데이터를쓸수있는메소드들을보유 표준출력스트림은디스플레이화면에데이터출력 프린트스트림객체에는 print() 메소드와 println() 메소드등이있음 print() : 출력후줄을바꾸지않음 println() : 출력후줄을바꿈 printf() : 정밀한포맷팅출력지원 74/92

38 printf 메소드 System.out.printf( Total: %5.2f, total) ; System 클래스 printf method 의정의 PrintStream 객체의메소드 PrintStream 형의객체 public PrintStream printf(string format, Object args) format : format specifier 가포함된문자열로구성 args : format specifier 와연결되는매개변수들 format specifier 보다많은변수들은무시됨 75/92 printf 메소드 format specifier 의정의 %[argument_index$][flags][width][.precision]conversion // 예 : %1$(6.3f, %3d, %e, %-4f, %,8d etc. argument_index index: args 부분에나열된변수의위치를십진수로나타냄 flag: 출력포맷을변경하는문자로구성됨 width: 최소로표시되는문자수를양의정수로표현 precision: 표시되는문자수를제한하는용도로사용하며양의정수로표현 conversion: 출력포맷을지정하는방식을문자로지정 76/92

39 printf 메소드 conversion 출력대상 ( 자료형 ) 출력형태 d integer 10 진수정수, 129 x, X hexadecimal integer 16 진수정수, f8a o octal integer 8 진수정수, 127 f float, double 10 진수방식의부동소수점실수 e, E float, double e 또는 E 방식의부동소수점실수 g, G float, double 값에따라 f 와 e 사이에서선택 c, C char 값에대응하는문자, a s, S String 문자열, Tax : b, B boolean true or false % literal % % n 줄마침 77/92 printf 메소드 flag 의미 예 - 왼쪽정렬 1.23 다음에빈칸 0 수앞에0을채움 양수앞에 + 표시 ( 음수는괄호로둘러싸기 (1.23), 천단위분리자보여주기 12,300 78/92

40 표준입력메소드 System.in.read() ; System 클래스 BufferedInputStream 객체의메소드 BufferedInputStream 형의객체 연속된문자열을키보드로부터읽어들임 read() 메소드 : 하나의문자를읽어그문자를반환 ( 문자가없으면 -1 을반환 ) 표준입력메소드를사용시사용자가데이터를입력하기를기다림 JAVA 5.0 이후 Scanner 객체를이용한편리한입력제공 79/92 Scanner 클래스의사용 Scanner 클래스 java.util.scanner 클래스 Scanner 객체생성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import 문필요 소스맨윗줄에사용 import java.util.scanner; Scanner 에서키입력받기 Scanner는입력되는키값을공백 ( t, f, r, n ), 으로구분되는토큰단위로읽음 80/92

41 Scanner 클래스 주요메소드 설명 String next() 다음토큰을찾아문자열로반환 boolean nextboolean() 다음토큰을찾아 boolean 으로변환하여반환 bt byte nextbyte() t 다음토큰을찾아 bt byte 로변환하여반환 double nextdouble() float nextfloat() int nextint() long nextlong() short nextshort() String nextline() 다음토큰을찾아 double 로변환하여반환 다음토큰을찾아 float 로변환하여반환 다음토큰을찾아 int 로변환하여반환 다음토큰을찾아 long 으로변환하여반환 다음토큰을찾아 short 로변환하여반환 한라인전체 ( n 포함 ) 를문자열타입으로반환 81/92 Scanner 클래스의사용 토큰 Kim Seoul 사용자의키입력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String name = in.next(); // "Kim" String addr = in.next(); // "Seoul" int age = in.nextint(); nextint(); // 23 double weight = in.nextdouble(); // 65.1 Scanner Scanner는키입력을공백단위로구분하여읽음 Seoul Kim 82/92

42 [ 실습 1] Class Basis 강의홈페이지의 Dog.java 파일의클래스선언구조를이해한다. 강의홈페이지의 DogTester.java 파일의클래스생성구조를이해하고실행결과를예상하라. DogTester.java 파일을수행하여결과를확인하고객체의생성, 메소드접근방법등을이해한다. 먼저 Dog.java 파일을컴파일 이후 DogTester.java 파일을컴파일 이후 DogTester.java 파일실행 예상결과와다른경우그이유를파악하라. 83/92 [ 실습 2] Debug 강의홈페이지의 ManTester.java는 John F Kennedy 라고지정된이름을 James G Brown으로바꿔서출력하는프로그램이다. Human.java 코드와 Man.java 코드의상속구조를이해하라. 자기이름으로새로운객체를추가생성하고현재의 human 수 (= 2) 를출력하여정적필드의용법을확인하라. 필요시원하는결과를얻을수있도록코드를디버깅하라. 84/92

43 [ 실습 3] Encapsulation 강의홈페이지의 Adder.java, AdderTester.java를검토해보고실행시 error가발생하는이유를파악하라. Adder.java 코드에서 private 키워드를제거하는방식으로디버깅하고결과를확인하라. Adder.java 코드는원상복구한후 AdderTester.java 코드를수정하되 Adder class 에서선언된메소드들을활용하는방식으로 error를디버깅하라. 필드에직접접근하지않고메소드를통해한단계를더거치는방식의장점에대해검토한다. 85/92 [ 실습 4] 변수의종류 강의홈페이지의 AccessTest.java 파일에서선언된다양한변수의종류를구분하라. 지역변수의초기화, 속성변수의초기화필요성을확인하라. public, private를사용한경우의변수의가시성을확인하라. public, private 변수를접근하는방법을숙지하라. 86/92

44 [ 실습 5] 키보드입력 강의홈페이지의 CashRegister.java code를이해하라. 강의홈페이지의 InputTester.java code를완성하라. ( 교재 173 페이지참고 ) 실행결과를확인하라. 입력값들을수정해보고이에대한영향을확인하라. 자바 API 에서 Scanner 클래스에대한설명들을확인하라. 87/92 [ 실습 6] 포맷출력실습 완성된 InputTester.java code를이용하여출력포맷을아래와같이다양하게변경하라. Your change is Your change is 1, Your change is Your change is 6.50e+00 Your change is (13.20) // 음수값표현 Your change is (7) // 음수값정수표현 교재 174 페이지참고 PrintStream 클래스의 printf 메소드참고 88/92

45 [ 실습 7] Math Class 의사용 강의홈페이지의 MathClass.java code를이용하여 3x 2 +4x +1= 0 의해를구하라. 해는 -1.0, [ 실습 5] 를참고하여 2 차식의계수를입력받도록 MathClass.java code를수정하라. 다양한계수를입력한후예측한해가나오는지확인하라. 예측한해가나오지않는경우코드를디버깅하라. 89/92 [ 실습 8] MoveTester.java 강의홈페이지의 MoveTester.java code를이해하라. ( 교재 75 페이지참고 ) 실행결과를확인하라. 파라미터를수정하고이에대한영향을확인하라. Java 홈페이지에서 Rectangle class에대한설명과 getx, gety 메소드의동작을확인하라. 90/92

46 [ 실습 9] BankAccount 강의홈페이지의 BankAccount.java code를완성하라. ( 교재 109 페이지참고 ) 교재가없는경우완성된메소드를이해한후교재를참고하지말고코드를완성하라. 강의홈페이지의 BankAccountTester.java code 를이해하라. ( 교재 112 페이지참고 ) 계좌의생성과입금, 출금, 이체의구현코드를이해하라. 실행을통해그결과를확인하라. 91/92 [ 실습 10] BankAccount 2 강의홈페이지의 BankAccount.java code 를활용하고 BankAccountTester.java code를다음과같은동작을하도록수정하라. 잔액이 1,000,000원인철수계좌생성 잔액이 0 원인영희계좌생성 100,000 원을철수계좌에서영희계좌로이체 이체전후의철수계좌와영희계좌의잔액출력 printf 메소드를이용하여다음과같이출력하라 계좌이체이전철수계좌잔액은 1,000,000 영희계좌잔액은 계좌이체이후철수계좌잔액은 900,000 영희계좌잔액은 100,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