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DABFACB0FAC7D03228C4A1C0C7C7D029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0DABFACB0FAC7D03228C4A1C0C7C7D0292E687770>"

Transcription

1 2012 학년도의 치의학교육입문검사 제 3 교시 자연과학 Ⅱ 치의학계열성명 : 수험번호 : - 1 검사가시작되기전에문제지를넘기지마십시오. 문항을미리볼경우부정행위에해당될수있습니다. 이문제지는 45문항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검사가시작되면문항수를확인하십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표기하십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와답을표기할때에는답안지우측에있는 답안지작성시반드시지켜야하는사항 에따라표기하십시오. 시험시간은 13 : 40~15 : 30 (110분) 입니다. 이문제지는검사종료후답안지와함께제출하여야합니다. 다음은물리상수와원소의주기율표입니다. 문제풀이과정에서필요할경우이를이용하십시오. < 물리상수 > 진공중의빛의속력 ms 중력상수 N m kg 아보가드로수 A mol 기체상수 Jmol K atm Lmol K 진공의유전율 C N m 진공의투자율 T ma 패러데이상수 Cmol 플랑크상수 J s ev s 볼츠만상수 JK evk 기본전하량 C 전자의질량 e kg 양성자의질량 p kg 중성자의질량 n kg 족 < 원소의주기율표 > 주기 족주기 Li Na K Rb Cs Fr [223] 4Be Mg Ca Sr Ba Ra [226] 21Sc Y Lu Ti Zr f V Nb Ta Cr Mo W Mn Tc [98] 75Re Fe Ru s Co Rh Ir Ni Pd Pt Cu Ag Au Zn Cd g B Al Ga In Tl C Si Ge Sn Pb N P As Sb Bi S Se Te Po [209] 9F Cl I At [210] 2e Ne Ar Kr Xe Rn [222] 6 103Lr [260] 7 란탄계열 57 La Ce Pr Nd Pm [145] 62Sm Eu Gd Tb Dy o Er Tm Yb 악티늄계열 89 Ac [227] 90Th Pa [231] 92U Np [237] 94Pu [244] 95Am [243] 96Cm [247] 97Bk [247] 98Cf [251] 99Es [252] 100Fm [257] 101Md [258] 102No [259]

2 2 치의학계열자연과학 Ⅱ 1. 그림은원자번호가연속인, 주기원자 A~J의전자친화도를원자번호순으로나타낸것이다. 3. 다음의반데르발스식에서, m,, 는각각기체의압력, 몰부피, 절대온도, 기체상수이고 a와 b는반데르발스상수이다. a m m b 그림 ( 가 ) 는기체 A~C의반데르발스상수를나타낸것이고, 그림 ( 나 ) 는 K에서기체 A~C의압축인자 ( m ) 를압력에 따라나타낸것이다. 바닥상태의원자 A~J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A와 E는 : 이온화합물을만든다. 2 전기음성도는 B가 J보다작다. 3 제 이온화에너지가가장큰원자는 E이다. 4 E의원자가전자오비탈의마디면수는 이다. 5 원자반지름은 G가 보다작다. ( 가 ) ( 나 )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Ⅰ) 은기체 C의압축인자를나타낸다. ㄴ. atm에서몰부피는기체 B가이상기체보다크다. ㄷ. 분자자체의부피가가장작은것은기체 A이다. 2. 다음은 XeF 4 과 SbF 5 가반응하여이온화합물 XeF + 3 SbF - 6 을생성하는반응식이다. XeF 4 SbF 5 XeF + 3 SbF - 6 원자가껍질전자쌍반발이론과원자가결합이론을적용하여반응에관련된 Xe 화합물을설명한것으로옳은것은? 1 XeF 4 은정사면체구조분자이다. 2 XeF 4 의 Xe은 혼성오비탈을만든다. 3 XeF + 3 에서결합각 ( F-Xe-F) 은 이다. 4XeF + 3 의가장안정한루이스구조에서 Xe의형식전하는 이다. 5 Xe에있는비공유전자쌍의수는 XeF 4 과 XeF + 3 이같다.

3 치의학계열자연과학Ⅱ 3 4. 표는온도 과 에서순수한액체 A 와 B 의증기압을나타낸다. 액체 증기압 (Torr) 5. 그림은 와 원자오비탈을조합하여얻은 분자오비탈의에너지준위와바닥상태전자배치의일부를나타낸것이다. A B 그림은온도 의밀폐용기에서액체상과증기상이평형을이루고 A 있는것을나타낸다. 액체상에서는 A와 B의질량비 ( B ) 가 이고 증기상에서는 A 의분압 ( A ) 과 B 의분압 ( B ) 이같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의제 이온화에너지는 의이온화에너지보다크다. 2 바닥상태 의결합차수는 이다. 3 에해당하는분자오비탈에는 의 성분이 의 성분보다많다. 4 는비결합성분자오비탈의에너지준위이다. 5 에해당하는분자오비탈에는 와 원자사이에마디면이있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A와 B의혼합용액은이상용액이고증기는이상기체로행동한다.) ㄱ. 의평형에서증기의총압력은 Torr이다. ㄴ. A 의분자량은 이다. B 의분자량 ㄷ. 온도를 로올려평형에도달하면증기상의분압은 A 가 B 보다크다. 6. 이온화합물 AX 와 BY 는물에녹아각각 A + 과 X - 그리고 B + 과 Y - 으로완전히해리하고, A + 과 Y - 은 AY 로완전히침전한다. mol AX 를물 g에녹인용액과 g의 BY 를물 g에녹인용액을서로섞어혼합용액을만들었다. 그림은이혼합용액의어는점을 기압에서측정하여 값에따라나타낸것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물의어는점내림상수는 C kgmol이고혼합용액은이상용액으로행동한다.) ㄱ. 그림에서 a 는 - 이다. ㄴ. BY 의화학식량은 gmol이다. ㄷ. 가 일때혼합용액의어는점은 - C이다.

4 4 치의학계열자연과학 Ⅱ 7. 온도 에서의표준반응엔탈피, 표준반응자유에너지, 표준반응 엔트로피는각각 Δ, Δ, Δ 로나타낸다. 그림은 어떤반응의 Δ 와 Δ 를온도에따라나타낸것이다. 8. 그림 ( 가 ) 와 ( 나 ) 는 A P 반응에대하여각각촉매가없을때와촉매가있을때 A의농도를시간에따라나타낸것이다. ( 가 ) ( 나 ) 이반응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온도 인표준상태에서발열반응이다. Δ ㄴ. Δ 는 이다. ㄷ. 에서평형상수는 보다크다. 이반응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기체상수 는 Jmol K 이다.) ln ㄱ. ( 가 ) 의 K에서반응속도상수는 s 이다. ㄴ. ( 나 ) 에서활성화에너지는 ln Jmol 이다. ㄷ. ( 나 ) 에서반감기는 A 의초기농도에반비례한다.

5 치의학계열자연과학Ⅱ 5 9. 다음은 A 가반응해서 B 와 C 를생성하는열화학반응식이다. A B C Δ < 10. 표는 C 에서 N 와 에대한열화학자료를나타낸것이다. ( 단위 : kjmol) C 에서평형을이루고있는 A~C 혼합용액의온도를시간 에서 C로변화시켜새로운평형에도달하게하였다. 그림은 A~C의농도를시간에따라나타낸것이다. N () 의표준생성엔탈피 () 의표준연소엔탈피 다음은암모니아의연소반응식이다. - - N N C에서이반응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표준반응엔탈피와표준반응엔트로피는온도에따라변하지않는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반응계수 와 는정수이고 Δ 는온도에따라변하지않는다.) ㄱ. 는 이다. ㄴ. 는 보다작다. ㄷ. C에서평형상수는 이다. ㄱ. 표준반응엔탈피 (Δ ) 는 kj이다. ㄴ. 표준반응내부에너지크기 ( Δ ) 는표준반응엔탈피크기 ( Δ ) 보다크다. ㄷ. 온도를올리면반응의자발성이증가한다.

6 6 치의학계열자연과학 Ⅱ 11. 다음은 A B C 반응에대한반응메커니즘이다. 단계 (1) : A D ( 빠른평형 ) 12. 그림은 개의반쪽전지를연결한전지이고, C 에서이전지의 전위차는 V 이다. 이때왼쪽전지의 Cl 의몰농도는 am 이다. 단계 (2) : D B E ( 느림 ) 단계 (3) : D E C ( 빠름 ) 사전평형 (pre-equilibrium) 근사법을사용하여반응속도상수가 인전체반응속도 () 를다음과같이나타낼수있다. A B 이반응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단계 (2) 에서 B가소멸되는속도와단계 (3) 에서 C가생성되는속도는같다.) ㄱ. 과 의단위는같다. ㄴ. 은 이다. ㄷ. 는 이다. 1 ㄱ 2 ㄴ 3 ㄷ 4 ㄱ, ㄴ 5 ㄴ, ㄷ 다음은각반쪽전지의반응식과표준환원전위이다. Ag e Ag V AgCl e Ag Cl V 이전지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a는 보다크다. ㄴ. 오른쪽전지의 Ag 몰농도가 a M이면전위차는 이된다. ㄷ. 왼쪽전지에소량의고체 KCl을가하면전위차는증가한다.

7 치의학계열자연과학Ⅱ 표와같이 KI 수용액과 AgN 수용액을혼합하여 가지용 액 A 와 B 를만든다. 15. 다음은옥살산 ( C ) 수용액의평형반응식과 C 에서의 p a 값이다. 용액 A 용액 B MKImL MAgN ml MKImL MAgN ml C C p a C C p a 용액 A와용액 B에서 Ag 의몰농도를각각 am과 bm이라고할때,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AgI의용해도곱상수는 이다.) ㄱ. 가 일때 a 는 b보다크다. ㄴ. 가 일때 a 는 b보다크다. ㄷ. 가 일때 a 는 b보다크다. C에서옥살산과짝염기수용액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M Na C 수용액과 M Cl 수용액을같은부피로혼합한용액은 p가 인완충용액이다. ㄴ. p가 인옥살산완충용액에가장많이존재하는음이온은 C 이다. ㄷ. M Na C 과 M C 을같은부피로혼합한수용액의 p는 보다크다. 14. 다음은청동의구리함량을분석할때이용되는반응식이다. ( 가 ) Cu S CuS S ( 나 ) CuS I CuI I S ( 다 ) I S I S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 가 ) 에서 는 이다. ㄴ. ( 나 ) 에서 I 몰당 몰의전자가이동한다. ㄷ. ( 다 ) 에서 S 은산화된다.

8 8 치의학계열자연과학 Ⅱ 16. 다음은 Na C 과 NaC 이혼합된시료를분석한산-염기적정실험이다. < 실험과정 > ( 가 ) M Cl 표준용액과 M Na 표준용액을준비한다. ( 나 ) Na C 과 NaC 이혼합된시료 ~g 정도를 ml 부피플라스크에녹여미지시료용액을준비한다. ( 다 )( 나 ) 의용액 ml를취하여 ml 삼각플라스크에넣고브로모크레졸그린지시약을넣은후 M Cl 표준용액으로적정한다. ( 라 )( 나 ) 의용액 ml를새로운 ml 삼각플라스크에넣고 M Na 표준용액 ml를첨가한다. ( 마 )( 라 ) 의최종용액에 M BaCl 용액 ml를첨가하여침전을형성시킨다. ( 바 )( 마 ) 의최종용액에페놀프탈레인지시약을넣은후 M Cl 표준용액으로적정한다. < 실험결과 > ( 다 ) 에서종말점까지들어간 Cl 표준용액의부피는 ml이다. ( 바 ) 에서종말점까지들어간 Cl 표준용액의부피는 ml이다. 17. 표는팔면체구조를갖는코발트착이온의결정장갈라짐에너지 (Δ o ) 와 자기적성질을나타낸것이다. X 와 Y 는중성리간드이다. 착이온 Δ o cm 자기적성질 CoX 반자성 CoY ( 나 ) CoX 상자성 CoY ( 가 ) 상자성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 가 ) 는 보다크다. ㄴ. ( 나 ) 는반자성이다. ㄷ. CoX 에서중심금속의홀전자수는 개이다. 위의실험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 단, 실험과정중공기로부터물에용해되는 C 의양은무시한다.) 1 ( 다 ) 의적정반응은 C C 와 C C 이다. 2( 라 ) 에서넣어준 Na는용액중모든 C 을 C 으로만든다. 3 ( 마 ) 의침전은 BaC 이다. 4 ( 바 ) 의적정반응은 이다. 5 ( 나 ) 의미지시료용액에서 C 의농도는 M이다.

9 치의학계열자연과학Ⅱ 다음은테트라아쿠아에틸렌다이아민니켈 (Ⅱ)( Nien ) 의 를에틸렌다이아민 ( N C C N, en) 으로치환하는반응 이다. 19. 그림 ( 가 ) 는철 (Fe) 의상그림이고, 그림 ( 나 ) 는육방조밀쌓임의격자구조를나타낸것이다. Nien en Nien ( 가 ) ( 나 ) 이반응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 가 ) 는광학이성질체를갖는다. ㄴ. ( 나 ) 는기하이성질체를갖는다. ㄷ. ( 나 ) 에서 Ni의배위수는 이다. 1 ㄴ 2 ㄷ 3 ㄱ, ㄴ 4 ㄱ, ㄷ ( 가 ) ( 나 )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atm, K에서단위세포의한변의길이는철원자 반지름의 배이다. ㄴ. atm에서철의단위세포당원자개수는 K일때가 K일때보다 개가적다. ㄷ. 점 A에서상전이가일어날때철의배위수는변하지않는다.

10 10 치의학계열자연과학 Ⅱ 20. 다음은어떤반응의전이상태를나타낸것이다. 이반응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D는중수소이다.) C 2 C 다음은화합물 A로부터항균제인 aminosalicylic acid를합성하는과정이다. ( 가 )~( 다 ) 에해당하는반응시약을가장적절하게배열한것은? ( 단, 각단계에서는적절한분리ㆍ정제과정을수행하였다.) δ D C δ C 3 N ( 가 ) C 2 N 3 C 2 N 2 ㄱ. 반응속도는 차속도식으로표현된다. ㄴ. C C CD와 사이의반응이다. N 2 A N 2 N 2 NaN 2 Cl ㄷ. 반응물과생성물에서카이랄탄소의절대배열은같다. C 2 ( 다 ) C 2 ( 나 ) C 2 N N Cl N 2 p-aminosalicylic acid N 2 N 2 ( 가 ) ( 나 ) ( 다 ) 1 KMn Cu Cu + SnCl Cl 21. 다음화합물 (A~C) 의입체구조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2 KMn P NaB 3 KMn P SnCl Cl 4 PCC P NaB A N N 5 PCC Cu Cu + NaB (PCC: pyridinium chlorochromate) B S S N 2 N 2 C N 4 1 N 2 ㄱ. A는광학비활성이다. ㄴ. B는카이랄화합물이다. ㄷ. C의 4번탄소절대배열은 () 이다.

11 치의학계열자연과학Ⅱ 출발물질 pentyne으로부터서로다른과정을거쳐주생성물 A와 B를각각얻었다. A와 B의구조로가장적절한것은? ( 단, 각단계에서는적절한분리ㆍ정제과정을수행하였고, A와 B 는각각라세미체이다.) 24. 의각반응에서카보닐화합물 (A~D) 의구조가동일한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각반응에서는적절한분리ㆍ정제과정을수행하였다.) 1) 2, Lindlar 촉매 2) mcpba 3), 2 A ㄱ. A + PhMg (2 당량 ) Ph 3 C C C Me 1) Li, N 3 ( 액체 ) 2) 2 B ㄴ. B + Ph Na Ph Ph (mcpba: chloroperoxybenzoic acid) ㄷ. C + Ph 3 P=CC 2 C 3 Ph C 2 C 3 A B 1 Me Me ㄹ. D + 2 C C 2 Na Ph C 2 C 2 2 Me Me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3 Me Me 4 Me Me 25. 주생성물이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5 Me Me ( 단, 각반응에서는적절한분리 정제과정을수행하였다.) ㄱ. Bu 2 CuLi + Bu ㄴ. N 1) 2) 3 ㄷ. Ph + Pd(Ac) 2 3 N Ph

12 12 치의학계열자연과학 Ⅱ 26. 다음고분자반응에서반응물 A의구조로가장적절한것은? ( 단, A는과량으로사용되었다.) 27. 주생성물이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각반응에서는적절한분리 정제과정을수행하였다.) n + A n/2 ㄱ. N 2 0 o C N 1 ㄴ. + 2 N NaB 3CN N 2 ㄷ. N 1) C 3 I ( 과량 ) 2) Ag 2, 2, 가열 N + C 2 =C 다음화합물의열린사슬 (open chain) 구조로가장적절한것은? 1 C C 2 2 C C 2 3 C C 2 4 C C 2 5 C C 2

13 치의학계열자연과학Ⅱ 다음은산촉매가수분해반응식과치환기 (Y ) 에따른반응속도도표를나타낸것이다. ( 단, Z는임의의치환기이다.) < 반응식 > N 2 Y C2 Y CF 3 C N 2 Y = -Me, -, -CF 3, -Z 30. 주어진각쌍의화합물에대한 IR, UV, Mass 스펙트럼을얻었다. 에서제시된측정값의크기비교가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ㄱ. IR: C 신축진동파수 (wavenumber, cm ) > ㄴ. UV: 최대흡수파장 (λ max, nm) < 치환기 (Y) 계수와반응속도도표 > ㄷ. > Mass: 분자이온 M + 에대한 [M+] + 봉우리의상대세기 > Cl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치환기 Z는전자주개이다. ㄴ. 반응중간체는탄소양이온이다. ㄷ. 반응속도에주된영향을미치는것은치환기 (Y ) 의입체효과이다.

14 14 치의학계열자연과학 Ⅱ 31. 다음화합물 (A~C) 에해당하는양성자짝풀림 (proton-decoupled) C NMR 스펙트럼을 에서골라옳게짝지은것은? 32. 다음은 bromobenzene을 bromonitrobenzene으로전환하는반응식과실험과정이다. ( 단, 출발물질 bromobenzene은모두생성물로전환 되었다.) Cl Cl Cl < 반응식 > Cl Cl Cl N 3 A B C 2 S 4 N 2 N 2 2 N A B C < 실험과정 > ㄱ. (1) ml의진한질산과 ml의진한황산을둥근바닥플라스크에넣고상온으로냉각한후환류장치를 연결한다. (2) 용액을교반하며 ml의 bromobenzene을천천히첨가한다. 이때용액의온도가 C 이상올라가지않도록한다. ㄴ. (3) 반응용액을 분동안 C 물중탕장치에서가열하고상온으로냉각한후찬물 ml에붓는다. 생성된고체를 감압여과하여분리한후건조한다. (4) 과정 (3) 의생성물을 % 에탄올 ml에넣고가열하여녹인다. 용액을상온으로냉각하고생성된고체를감압여과하여분리한후건조한다. ㄷ. 위실험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과정 (1) 의진한황산은나이트로늄이온 (N + ) 생성을위한 산으로작용한다. A B C 1 ㄱ ㄴ ㄷ 2 ㄱ ㄷ ㄴ 3 ㄴ ㄱ ㄷ 2 과정 (2) 에서온도를조절함으로써다이나이트로화 (dinitration) 를억제한다. 3 과정 (3) 에서얻어진고체는주로 A와 C이다. 4 과정 (4) 는감압분별증류과정이다. 5 과정 (3) 과 (4) 의여과에는뷔후너 (Büchner) 깔때기를이용하는것이적절하다. 4 ㄴㄷㄱ 5 ㄷㄱㄴ

15 치의학계열자연과학Ⅱ 그림 ( 가 ) 는용수철상수가 이고길이가 인용수철이수평면상에연직방향으로세워져있는것을나타낸것이다. 그림 ( 나 ) 는 ( 가 ) 의용수철위에질량 인물체가놓여정지해있는것을나타낸것이고, 은용수철의길이이다. 35. 그림은지점 에서같은속력 로던진물체 A, B가포물선운동을하여 로부터수평거리가각각, 인지점 P, Q에떨어진것을나타낸것이다. A와 B는수평면과각각 와 ( ) 의각으로던져졌다., P, Q는수평면의동일직선상에있다. ( 가 ) ( 나 )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중력가속도는 이고, 용수철의질량은무시한다.) ㄱ. 수평면이용수철에작용하는힘의크기는 이다. ㄴ. 물체에작용하는중력과수평면이용수철에작용하는힘은작용-반작용관계에있다. ㄷ. 이다. 1 ㄱ 2 ㄴ 3 ㄷ 4 ㄱ, ㄴ 5 ㄱ, ㄷ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중력가속도는 이고, 물체의크기는무시한다.) ㄱ. 이다. ㄴ. 이다. ㄷ. 수평면으로부터최고점까지의높이는 B가 A의 배이다. 1 ㄱ 2 ㄴ 3 ㄱ, ㄴ 4 ㄱ, ㄷ 5 ㄴ, ㄷ 34. 그림은물체가수평면상에서 의속력으로미끄러져반지름 인연직면상의반원트랙을따라원운동을한후, 트랙의끝점에서수평방향으로운동하는것을나타낸것이다. 은물체가트랙의끝점까지원운동을하기위한최소속력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중력가속도는 이고, 물체의크기, 공기저항및모든마찰은무시한다.) ㄱ. 반원트랙의끝점에서트랙이물체에작용하는힘은 이다. ㄴ. 이다. ㄷ. 물체는수평면상의 인지점에떨어진다.

16 16 치의학계열자연과학 Ⅱ 36. 다음은물체의비중을측정하는실험과정을나타낸것이다. < 실험과정 > (1) 그림과같이비중측정장치를설치한다. (2) 용수철에시료를달지않았을때, 용수철의눈금지침이가리키는눈금 을읽는다. (3) 용수철에시료를달았을때, 지침이가리키는눈금 을읽는다. (4) 비커속의물의온도 를측정한후, 비커를받침대위에올려놓는다. (5) 용수철에시료를달고받침대를올려시료가물에완전히잠기게한후, 지침이가리키는눈금 를읽는다. (6),, 및온도 에서물의비중 를사용하여시료의비중 를계산한다. 37. 그림 ( 가 ) 는공기중에있는한쪽이닫힌길이 인관에형성되는정상파의한예를나타낸것이다. 그림 ( 나 ) 는 ( 가 ) 의관에형성되는정상파의진동수를갖는두음파가중첩된파동을나타낸것이고, 는맥놀이주기이며, 공기중에서음파의속력은 이다. ( 가 ) ( 나 )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 가 ) 의관에형성되는정상파의기본진동수는 이다. ㄴ. 의최댓값은 이다. ㄷ. 맥놀이진동수의최솟값은 이다. 1 ㄴ 2 ㄷ 3 ㄱ, ㄴ 4 ㄱ, ㄷ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시료에작용하는부력의크기는 이다. ㄴ. 과정 (6) 에서, 이다. ㄷ. 시료와재질은같고부피는 배인다른시료로측정하면, 비중은 이다. 1 ㄱ 2 ㄴ 3 ㄷ 4 ㄱ, ㄴ 5 ㄴ, ㄷ

17 치의학계열자연과학Ⅱ 그림과같이굴절률 인액체에잠긴굴절률 인광섬유의윗면중심에단색광이입사각 로들어가진행한후, 아랫면에서굴절각 로나온다. 단색광은광섬유옆면에서각 로반사되면서진행하고, 공기굴절률은 이며, 이다. 39. 그림 ( 가 ) 는질량 인모래가놓인단열실린더내의단원자분자이상기체가단열피스톤 과 에의해 A, B로나뉘어져있는것을나타낸것이다. 이상기체는평형상태에있고, A와 B의부피는각각, 이며, 절대온도는각각, 이다. 그림 ( 나 ) 는 ( 가 ) 의피스톤 위에놓인모래를서서히증가시켜질량이 이되었을때이상기체가평형상태에있는것을나타낸것이다. ( 가 ) ( 나 )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광섬유의윗면과아랫면은액체표면과나란하다.) ㄱ. 는 보다크다. ㄴ. 광섬유내부에서전반사의임계각은공기영역보다액체영역에서더크다. ㄷ. 이감소하면액체영역의광섬유내부에서전반사가일어나기위한 의최댓값은증가한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피스톤의질량, 실린더와피스톤사이의마찰은무시한다.) ㄱ. ( 가 ) 에서기체분자수는 A가 B보다크다. ㄴ. ( 나 ) 에서 A와 B의부피비는 이다. ㄷ. ( 가 ) ( 나 ) 과정에서내부에너지변화량은 B가 A보다크다. 1 ㄴ 2 ㄷ 3 ㄱ, ㄴ 4 ㄱ, ㄷ 5 ㄴ, ㄷ 1 ㄴ 2 ㄷ 3 ㄱ, ㄴ 4 ㄱ, ㄷ 5 ㄴ, ㄷ 40. 그림은어느열기관의순환과정을온도-엔트로피 ( ) 도표로나타낸것이다. a b 과정과 c d 과정에서기체의엔트로피는일정하고, b c 과정과 d a 과정에서기체의부피는일정하다. 이열기관의순환과정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기체는이상기체이다.) ㄱ. a b 과정에서기체의부피는증가한다. ㄴ. b c 과정에서기체의내부에너지는증가한다. ㄷ. 폐곡선내부의면적은한순환과정동안기체가외부에한알짜일과같다.

18 18 치의학계열자연과학 Ⅱ 41. 그림과같이균일하게대전된무한히넓고얇은두평행대전판사이에무한히넓은도체판이대전판과평행하게고정되어있다. 도체판의알짜전하량은 이고, 두대전판사이의거리는 이며, 도체판의두께는 이다. 양 (+) 의대전판에서전위는 이고, 는면전하밀도이다. 42. 그림과같이원형코일 A와 B를각각신호 ( 교류 ) 발생기의출력단자와교류전압계의입력단자에연결하고두코일의중심축을일치시켰다. 신호발생기의전원을켜면전압계에서전압이측정된다. 양 () 의대전판으로부터거리에따른전위를나타낸그래프로가장적절한것은? ( 단, 세로축의눈금들은등간격이다.) 1 2 다른조건은그대로두고 와같이조건을바꾸었을때, 전압값이커지는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3 4 ㄱ. A와 B를서로가까이한다. ㄴ. B의감은수를 배로증가시킨다. ㄷ. A와 B의중심축이서로수직이되도록한다. 1 ㄱ 2 ㄴ 3 ㄱ, ㄴ 4 ㄱ, ㄷ 5 ㄴ, ㄷ 그림과같은 RC 회로에서시간 일때스위치 S 를닫았다. 일때, 저항값이 인저항에흐르는전류는? 1 A 2 A 3 A 4 A 5 A

19 치의학계열자연과학Ⅱ 그림은 축상에고정되어 방향으로일정한전류 가흐르는무한직선도선과, 일때 평면에서 방향으로운동하는음 (-) 의전하를나타낸것이다. 45. 그림은질량, 전하량 인정지상태의전자들이전위차 Δ 에의해가속되어동일한속도로간격 인이중슬릿에입사할때, 스크린에서검출되는전자수 을모식적으로나타낸것이다. 슬릿과스크린은서로나란하며, 슬릿에도달한전자의드브로이파장은 λ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전자기파의발생과도선의전류에의한자기력이외의힘은무시한다.) ㄱ. 일때전하에작용하는자기력의방향은 방향이다. ㄴ. 도선에서멀어질수록전하의운동에너지는증가한다. ㄷ. 전하에작용하는자기력의크기는도선으로부터전하까지의거리에반비례한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플랑크상수이고, 슬릿과스크린사이의거리는 보다매우크다.) ㄱ. λ 이다. Δ ㄴ. 점 a 는 sin λ 가만족되는지점이다. ㄷ. Δ 를증가시키면 Δ 가증가한다. 1 ㄱ 2 ㄴ 3 ㄷ 4 ㄱ, ㄴ 5 ㄴ, ㄷ * 확인사항 문제지와답안지의해당란에필요한내용을정확하게표기했는지확인하십시오.

<C0DABFACB0FAC7D03228C0C7C7D0292E687770>

<C0DABFACB0FAC7D03228C0C7C7D0292E687770> 2012 학년도의 치의학교육입문검사 제 3 교시 의학계열성명 : 수험번호 : - 1 검사가시작되기전에문제지를넘기지마십시오. 문항을미리볼경우부정행위에해당될수있습니다. 이문제지는 45문항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검사가시작되면문항수를확인하십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표기하십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와답을표기할때에는답안지우측에있는 답안지작성시반드시지켜야하는사항 에따라표기하십시오.

More information

< B9AEC1A6C1F62DC0CFB9DDC8ADC7D02DC3D6C1BEBABB2E687770>

< B9AEC1A6C1F62DC0CFB9DDC8ADC7D02DC3D6C1BEBABB2E687770> 2011 학년도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 제 3 교시화학추론 ( 일반화학 ) 성명 : 수험번호 : - 1 검사가시작되기전에문제지를넘기지마십시오. 문항을미리볼경우부정행위에해당될수있습니다. 이문제지는 20문항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검사가시작되면문항수를확인하십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표기하십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와답을표기할때에는답안지우측에있는 답안지작성시반드시지켜야하는사항

More information

깕줕P_ífl¼í−¸í†´ë¦¬ë‰›(R1)_ífl—린í−¸_Ch1.hwp

깕줕P_ífl¼í−¸í†´ë¦¬ë‰›(R1)_ífl—린í−¸_Ch1.hwp 2017학년도 PEET MEET DEET 대비 1st 김준P_ 실전문풀성명 : 회원번호 : 시험이시작되기전에문제지를넘기지마십시오. 문항을미리볼경우부정행위에해당될수있습니다. 시험시간은총 이문제지는 60분입니다. 15문항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문항수를확인하십시오. 문제지에성명과회원번호를정확하게표기하십시오. 시험종료후감독관의지시에따라답안지를제출하여야합니다. 출제범위

More information

2017_짗뉨푛강_íŽflíŁŽì¶flë¡€(욼밟íŽflíŁŽ)_톬리퉰컬푬울í−¸.hwp

2017_짗뉨푛강_íŽflíŁŽì¶flë¡€(욼밟íŽflíŁŽ)_톬리퉰컬푬울í−¸.hwp 2017 학년도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대비진단평가 1 장~5장성명 : 회원번호 : * 화학추론 ( 일반화학 ) 의문제지는총 20개문항원점수 100 점만점입니다. 시험이시작되기전에문제지를넘기지마십시오. 문항을미리볼경우부정행위에해당될수있습니다. 시험시간은 70분입니다. 문제지에성명과회원번호를정확하게표기하십시오. 답안지에회원번호와답을표기할때에는답안지우측에있는 수험생유의사항

More information

< B9AEC1A6C1F62DC0AFB1E2C8ADC7D02E687770>

< B9AEC1A6C1F62DC0AFB1E2C8ADC7D02E687770> 06 학년도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 제 교시화학추론 ( 유기화학 ) 성명 : 수험번호 : - * 화학추론 ( 유기화학 ) 의문제지는총 0개문항원점수 00점만점이며, 원점수 점문항 개, 점문항 개, 6점문항 개로구성됩니다. 이점수는성적처리과정에서표준점수로변환됩니다. 이화학추론 ( 유기화학 ) 의문항별배점비중과원점수총점은화학추론 ( 유기화학 ) 의표준점수에만영향을미치며,

More information

6. 표는탄소수가 3 개인탄화수소 ( 가 )~( 라 ) 에대한자료이다. 탄화수소 포화시키기위해필요한 수소분자수 ( 개 ) 분자구조 ( 가 ) 2 사슬 ( 나 ) 1 사슬 ( 다 ) 0 고리 ( 라 ) 0 사슬 8. 그림은원자번호가연속인 2, 3 주기원소의제 2 이온화에

6. 표는탄소수가 3 개인탄화수소 ( 가 )~( 라 ) 에대한자료이다. 탄화수소 포화시키기위해필요한 수소분자수 ( 개 ) 분자구조 ( 가 ) 2 사슬 ( 나 ) 1 사슬 ( 다 ) 0 고리 ( 라 ) 0 사슬 8. 그림은원자번호가연속인 2, 3 주기원소의제 2 이온화에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백브라더스 9 월모의평가문제지 제 4 교시과학탐구영역 ( 화학 Ⅰ) 성명수험번호 3 1. 다음은인류의문명발달에영향을준반응과광합성에대한설 명이다. 4. 다음은원자 A~D 의전자배치이다. ᄀ CH 4 + 2O 2 ᄂ + 2H 2O 6 ᄂ + 6H 2O ᄃ C 6H 12O 6 + 6O 2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과학탐구영역 5. 그래프는 300 K에서 1몰의기체 A, B 에대하여압력변화에 5 A 와 B 는각각산소와결합하여분자성물질을만든다. 따른 값을나타낸것이다. 기체 A, B 에대한옳은설명을 에서모두고른것은? ㄱ. A 1몰의부피는 200기압일때가 400기압일때보다크다. ㄴ.

과학탐구영역 5. 그래프는 300 K에서 1몰의기체 A, B 에대하여압력변화에 5 A 와 B 는각각산소와결합하여분자성물질을만든다. 따른 값을나타낸것이다. 기체 A, B 에대한옳은설명을 에서모두고른것은? ㄱ. A 1몰의부피는 200기압일때가 400기압일때보다크다. ㄴ. 2007 학년도 10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제 4 교시과학탐구영역 ( 화학 Ⅱ)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과목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선택과목, 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3점문항에만점수가표시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C0DABFACB0FAC7D03228C0C7C7D0292E687770>

<C0DABFACB0FAC7D03228C0C7C7D0292E687770> 2016 학년도의 치의학교육입문검사 제 2 교시 자연과학 Ⅱ 의학계열성명 : 수험번호 : - 1 검사가시작되기전에문제지를넘기지마십시오. 문항을미리볼경우부정행위에해당될수있습니다. 이문제지는 45문항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검사가시작되면문항수를확인하십시오. 배점이 1.5점과 2.5점인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나머지문항은 2점입니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표기하십시오.

More information

<28C0C7C4A1C7D029C0DABFACB0FAC7D0C3DFB7D0325FC4A1C0C7C7D02D322E687770>

<28C0C7C4A1C7D029C0DABFACB0FAC7D0C3DFB7D0325FC4A1C0C7C7D02D322E687770> 2011 학년도의 치의학교육입문검사 제 3 교시 자연과학추론 Ⅱ 치의학계열성명 : 수험번호 : - 1 검사가시작되기전에문제지를넘기지마십시오. 문항을미리볼경우부정행위에해당될수있습니다. 이문제지는 45문항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검사가시작되면문항수를확인하십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표기하십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와답을표기할때에는답안지우측에있는 답안지작성시반드시지켜야하는사항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 김창욱 경기 용인시 기흥구 공세로 150-20, (공세동) 박준석 경기 용인시 기흥구 공세로 150-20, (공세동) - 2 -

(72) 발명자 김창욱 경기 용인시 기흥구 공세로 150-20, (공세동) 박준석 경기 용인시 기흥구 공세로 150-20, (공세동) - 2 -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4-0034606 (43) 공개일자 2014년03월20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H01M 4/525 (2010.01) H01M 4/505 (2010.01) H01M 4/48 (2010.01) H01M 4/131 (2010.01) (21) 출원번호 10-2012-0101151

More information

<28C0C7C4A1C7D029C0DABFACB0FAC7D0C3DFB7D0325FC0C7C7D02D322E687770>

<28C0C7C4A1C7D029C0DABFACB0FAC7D0C3DFB7D0325FC0C7C7D02D322E687770> 2011 학년도의 치의학교육입문검사 제 3 교시 자연과학추론 Ⅱ 의학계열성명 : 수험번호 : - 1 검사가시작되기전에문제지를넘기지마십시오. 문항을미리볼경우부정행위에해당될수있습니다. 이문제지는 45문항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검사가시작되면문항수를확인하십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표기하십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와답을표기할때에는답안지우측에있는 답안지작성시반드시지켜야하는사항

More information

<C0DABFACB0FAC7D03228C0C7C7D0292E687770>

<C0DABFACB0FAC7D03228C0C7C7D0292E687770> 2013 학년도의 치의학교육입문검사 제 2 교시 의학계열성명 : 수험번호 : - 1 검사가시작되기전에문제지를넘기지마십시오. 문항을미리볼경우부정행위에해당될수있습니다. 이문제지는 45문항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검사가시작되면문항수를확인하십시오. 문항의배점이 1.5점과 2.5점인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나머지문항은 2점입니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표기하십시오.

More information

表紙(化学)

表紙(化学) 수험 번호 성 명 2013년 일본 공과대학 학부 유학생 파견 선발 시험 화 학 (90분 100점) 주 의 1 시험시작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열지 마시오. 2 해답은 해답용지의 지정된 난 안에 알아보기 쉽게 기입하시오. 3 해답에 한글이 포함되면 채점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경우, 아래의 값을 사용하시오. 원자량 H 1.0, C 12, N 14, O 16, Cu

More information

TGWNHUCLSKBC.hwp

TGWNHUCLSKBC.hwp 제 교시 202학년도 7월고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과학탐구영역 ( 화학 Ⅰ) 성명수험번호 자신이선택한과목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써넣으시오. 답안지에 성명과수험번호를써넣고, 또 수험번호와 답을 정확 히표시하시오. 과목을선택한 순서대로 풀고, 답은 답안지의 제 선택 란에서부 터차례대로표시하시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

More information

°ø±â¾Ð±â±â

°ø±â¾Ð±â±â 20, 30, 40 20, 30, 40 1 2 3 4 5 6 7 8 9 10 3.1 6.3 9.4 12.6 15.7 18.8 22.0 25.1 28.3 31.4 2.4 4.7 7.1 9.4 11.8 14.1 16.5 18.8 21.2 23.6 7.1 14.1 21.2 28.3 35.3 42.4 49.5 56.5 63.6 70.7 5.9 11.9 17.8 23.7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Report_합본__도시광산.doc

Microsoft Word - Report_합본__도시광산.doc EUGENE Small-Cap 212년 스몰캡 Idea (13) 211. 11.1 Urban Mining 광부가 됩시다 자원의 무기화 지난 9월, 우리 정부(지식경제부)는 도시광산 활성화 포럼 을 개최. 도시광산은 폐가 전제품, 산업폐기물에 축적된 금속자원을 회수, 재활용할 광물을 얻는 것 희토류 생산의 96%를 차지하는 중국은 올해 11월부터 희토류 세율을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14088 이주찬, 14088 이주찬 제 출 자 : 14088 이주찬 실험 개요 I. 1.1.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엔탈피를 구한다. 1.2. 이론적 배경 증기압 증기가 고체 또는 액체와 동적 평형 상태에

More information

2014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2014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고 1 제 4 교시 2015학년도 9월 탐구고1 영역 전국연합학력평가 (화학) 문제지 탐구 영역 (화학) 111 1. 다음은 인류가 사용한 도구에 대한 설명이다. 4. 그림은 금속 활자를 만드는 과정을 인류는 처음에는 ᄀ 암석을 이용하여 돌도끼, 돌칼과 같은 도구를 만들었다. 그 후 불을 이용하여 ᄂ 구리로 도구를 만들 었으나, 구리는 그리 단단하지도 않고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10-2 삼각형의닮음조건 p270 AD BE C ABC DE ABC 중 2 비상 10, 11 단원도형의닮음 (& 활용 ) - 2 -

10-2 삼각형의닮음조건 p270 AD BE C ABC DE ABC 중 2 비상 10, 11 단원도형의닮음 (& 활용 ) - 2 - 10 단원 : 도형의닮음 10-1 닮음도형 p265 ABC DEF ABC DEF EF B ABCD EFGH ABCD EFGH EF A AB GH ADFC CF KL 중 2 비상 10, 11 단원도형의닮음 (& 활용 ) - 1 - 10-2 삼각형의닮음조건 p270 AD BE C ABC DE ABC 중 2 비상 10, 11 단원도형의닮음 (& 활용 ) - 2 -

More information

..........

.......... 통권 제101호(2007년 10월호) 특허가족 건강길라잡이(비만 시리즈4) 특허가족 건강길라잡이 (비만 시리즈 4) 변리사 김 일 성 킴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비만과 영양소 4. 무기질(Minerals) 무기질은 단백질, 당질, 지질들과 달리 에너지를 낼 수 없고, 비타민류와 달리 조리과정에서 파괴되지 않는다. 그러나 물에 용해되므로 조리 중의 용액을 버리

More information

6. 그림은수소의선스펙트럼중라이먼계열과발머계열을진동수 로표현한것이다. 8. 표는 1, 2 주기원소로이루어진 CA 3, DB 2, EF 3, F 2B 분자에대 한자료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 은? ( 단, 수소원자의에너지준위 E n=- 이다.) ㄱ

6. 그림은수소의선스펙트럼중라이먼계열과발머계열을진동수 로표현한것이다. 8. 표는 1, 2 주기원소로이루어진 CA 3, DB 2, EF 3, F 2B 분자에대 한자료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 은? ( 단, 수소원자의에너지준위 E n=- 이다.) ㄱ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백브라더스 9 월모의평가문제지 제 4 교시과학탐구영역 ( 화학 Ⅰ) 성명수험번호 3 1 1. 다음은인류문명의발달에기여한화학반응과그화학반응식이 다. 3. 그림은여러가지탄소동소체의모형이다. ( 가 ) 화석연료의연소 : CH 4 + 2O 2 ( ᄀ ) + 2H 2O ( 나 ) 암모니아합성 : N 2 + ( ᄂ ) 2NH 3 ( 다 )

More information

2010 학년도대수능 9 월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 ( 화학 Ⅱ) 정답및해설 < 정답 >

2010 학년도대수능 9 월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 ( 화학 Ⅱ) 정답및해설 < 정답 > 2010 학년도대수능 9 월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 ( 화학 Ⅱ) 정답및해설 < 정답 > 1. 2 2. 3 3. 3 4. 2 5. 5 6. 3 7. 5 8. 4 9. 1 10. 1 11. 1 12. 4 13. 4 14. 2 15. 2 16. 1 17. 5 18. 4 19. 2 20. 4 < 해설 > 1. ㄱ. 물의온도가높아지면부피가증가하지만, 물의질량은변하지않는다.

More information

<32303134B9AEC1A6C1F62DC0AFB1E2C8ADC7D02E687770>

<32303134B9AEC1A6C1F62DC0AFB1E2C8ADC7D02E687770> 0학년도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 제교시 화학추론(유기화학) 성 명 : 수험 번호 : - * 화학추론(유기화학)의 문제지는 총 0개 문항 원점수 00점 만점이며, 원점수 점 문항 개, 점 문항 6개, 6점 문항 개로 구성됩니다. 이 점수는 성적처리과정에서 표준점수로 변환됩니다. 이 화학추론(유기화학)의 문항별 배점 비중과 원점수 총점은 화학추론(유기화학)의 표준점수에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강의개요 Chapter 4 Reactions in Aqueous Solution ( 수용액중의반응 ) 농도의종류와계산 수용액중의반응 Pb(NO 3 (aq) + 2KI (aq) HCl (aq) + NaOH (aq) Alka-Selter/Water Cu wire/ag(no 3 ) (aq) 침전반응산 - 염기중화반응기체생성반응산화환원반응 용액 (Solution)

More information

<352D323031355F36BFF95FB0ED315FB9B0B8AE2E687770>

<352D323031355F36BFF95FB0ED315FB9B0B8AE2E687770> 2015학년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제4교시 탐구 영역 (과학-물리) 성명 수험 번호 1 1 1. 다음은 과학 수업 시간에 빅뱅 우주론의 증거를 정리한 것이다. 3. 그림은 우리 은하에 있는 별과 외부 은하의 스펙트럼에 관하여 대화하는 모습을 1. 우주 배경 복사 1 빅뱅 우주론: 원자가 형성되면서 물질을 빠져나온 빛은 파장이 길어져 우주 전체에서

More information

< F32C7D0B1E25FB1E2B8BB5FC8ADC7D0325FB4E42E687770>

< F32C7D0B1E25FB1E2B8BB5FC8ADC7D0325FB4E42E687770> 2008년도화학2 기말고사 (2008년 12월 12일 ) 이름 : 학번 : 학과 : 시험시간 : 10:30 PM - 12:30 PM 휴대전화는끌것. 지우개, 계산기는서로빌려줄수없음. 답은각문제에주어진네모안에적을것. 네모의크기와답의길이는상관관계가없음. 각문항에서빈공간이있는경우는풀이과정을적으라는의미임. 빈공간의길이와풀이과정과는상관관계가없음. 실험에필요한상수나데이터는맨뒤에있음.

More information

<3034B0AD5FBFB9BBF320B9AEC1A620C7AEC0CC E687770>

<3034B0AD5FBFB9BBF320B9AEC1A620C7AEC0CC E687770> 1. 오른쪽그림과같이아래에서위로향하는균일한자기장 B가있다. 그속에전류가지면으로들어가는방향으로흐르는도선을놓았을때 A, B, C, D점의자기장,,, 를바르게비교한것은? 3. 오른쪽그림과같이정육면체의두변을따라흐르는두직선전류가있다. a e 중정육면체의한꼭지점 P에서의자기장의방향은? 1a 2b 3c 4d 5e 1 = = = 2 = > = 3 > = > 4 = > >

More information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염화나트륨은 zb8) 다음 zb 9) 그림은원자 A 가이온으로변화된모습이다. 원자 A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중이온이만들어지는과정이바른것은? 고체상태에서는전류가흐르지않지만, 물에녹으면전류가잘흐른다. 그이유로가장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염화나트륨은 zb8) 다음 zb 9) 그림은원자 A 가이온으로변화된모습이다. 원자 A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중이온이만들어지는과정이바른것은? 고체상태에서는전류가흐르지않지만, 물에녹으면전류가잘흐른다. 그이유로가장 zb 1) zb 2) 2-3. 원자와이온 중 2 2-3-2. 이온의형성 (01) 이현주 (alisabet@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2-02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의하여보호되는콘텐츠의경우,

More information

CERIUM OXIDE Code CeO CeO 2-035A CeO 2-035B CeO REO % CeO 2 /REO % La 2 O 3 /REO %

CERIUM OXIDE Code CeO CeO 2-035A CeO 2-035B CeO REO % CeO 2 /REO % La 2 O 3 /REO % 희토류 SPEC CERIUM OXIDE Code CeO 2-040 CeO 2-035A CeO 2-035B CeO 2-025 REO % 99 99 98 97.5 CeO 2 /REO % 99.99 99.98 99.95 99.50 La 2 O 3 /REO % 0.004 0.01 0.03 0.1 0.01 (1) Pr 6 O 11 /REO % 0.003 0.004 0.015

More information

ㄴ. 중성자는위(u) 쿼크 1 개와아래(d) 쿼크 2 개로구성되어있다. ㄷ. 쿼크사이의강한상호작용을매개하는입자는글루온이다. 5. 열역학법칙 [ 정답맞히기] 철수. 페트병안공기의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공기는외부에일을 한것이다. 민수. 페트병안공기의압력과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열은따

ㄴ. 중성자는위(u) 쿼크 1 개와아래(d) 쿼크 2 개로구성되어있다. ㄷ. 쿼크사이의강한상호작용을매개하는입자는글루온이다. 5. 열역학법칙 [ 정답맞히기] 철수. 페트병안공기의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공기는외부에일을 한것이다. 민수. 페트병안공기의압력과부피가증가하였으므로열은따 < 정답>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 물리Ⅰ ) 정답및해설 1. 5 2. 3 3. 3 4. 5 5. 4 6. 2 7. 1 8. 4 9. 1 10. 1 11. 4 12. 5 13. 3 14. 4 15. 5 16. 2 17. 3 18. 2 19. 3 20. 5 < 해설> 1. 마이크와스피커 [ 정답맞히기] ㄱ. 마이크의진동판은소리에의한공기의진동으로진동하게된다.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42EBFADBFAAC7D02D32B9FDC4A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42EBFADBFAAC7D02D32B9FDC4A22E BC8A3C8AF20B8F0B5E55D> 4. 열역학 : 제 2 법칙 이광남 열역학 : 제 2 법칙칙 1 엔트로피 자발적변화 (spontaneous change) ~ 시간에는무관 비자발적변화 (nonspontaneous change) 4.1 자발적인변화의방향 무질서해지려는에너지와물질의경향 물질의분산방향 에너지의분산방향 열역학 : 제 2 법칙칙 2 자발적인물리적과정 1. 물질이무질서해지려한다. 2.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hwp

hwp , 14% 18,300.,. ( ),.. 14 % 18,3 0 0., " "., ( ) " ".,... (E PA) (CARB ). " E PA ".. 9 6 5 1 0 1 5 %. CARB ( ). . "9 9 E PA, ".,. 1 3 [H P E 1 0 0 M ]., 7 2 0 0, 5 0 0.,.. " ".., 1 0 %., " 2 0 % ".,. '

More information

2006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5번 2007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5번 5) 그림과같이직선도선이수 7) 그림과같이균일한자기장영역에금속레일을수평면에놓 평한책상면과수직으로장치되은후, 금속레일에금속막대를가만히올려놓고스위치를닫았어있다. 직선전선에전류가

2006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5번 2007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5번 5) 그림과같이직선도선이수 7) 그림과같이균일한자기장영역에금속레일을수평면에놓 평한책상면과수직으로장치되은후, 금속레일에금속막대를가만히올려놓고스위치를닫았어있다. 직선전선에전류가 물리 1 - 전류의자기작용 2006 학년도전국연합, 모의수능, 수능기출문제김태호선생님 2006 학년도 전류의자기작용 010-2017-2200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7 번 1) 그림은무한히긴두직선도선 A, B 가 x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7 번 축에수직으로 xy 평면에서로평행하게놓여있는것을나타낸것이다. A, B에는각각, 의전류가흐르며 x 축위의점

More information

자기(07-)_정답및해설.hwp

자기(07-)_정답및해설.hwp - 1-2007 년도부터 [ 물리1 ] 자기부분의기출문제 과학탐구영역( 물리Ⅰ) 2007학년도 3월고3 15. 그림은종이면을향해수직으로들어가는균일한자기장 속에있는모양의도선위에서금속막대가오른쪽으로등속도운동을하고있는모습이다. 15. 도선과금속막대가이루는닫힌회로에서유도하는전류정답 1 ㄱ. ( 가) 에서는자기장의변화율이 ( 나) 에서보다커서유도기전력과유도전류도크다.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28B9B0B8AE32292E687770>

< 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28B9B0B8AE32292E687770>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물리 Ⅱ 정답및해설 01. 5 02. 5 03. 1 04. 5 05. 4 06. 2 07. 1 08. 2 09. 3 10. 4 11. 1 12. 3 13. 4 14. 3 15. 3 16. 2 17. 2 18. 5 19. 3 20. 4 1. 뉴턴운동법칙 [ 정답맞히기 ] 철수 : 물체에작용하는알짜힘이 0이면물체의운동상태가변하지않으므로속도는변하지않는다.

More information

지나는순간이가장크므로 A 의가속도의크기는 일때가장크다. [ 오답피하기 ] ㄱ. 행성으로부터같은지점을지난후 A 는행성과멀어지는타원운동 을하고 B 는행성과가까워지는타원운동을하므로 p 를지나는순간의속력은 A 가 B 보다크다. 따라서 p 에서 B 의속력은 보다작다. ㄷ. A

지나는순간이가장크므로 A 의가속도의크기는 일때가장크다. [ 오답피하기 ] ㄱ. 행성으로부터같은지점을지난후 A 는행성과멀어지는타원운동 을하고 B 는행성과가까워지는타원운동을하므로 p 를지나는순간의속력은 A 가 B 보다크다. 따라서 p 에서 B 의속력은 보다작다. ㄷ. A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과학탐구영역물리 Ⅰ 정답및해설 01. 3 02. 4 03. 5 04. 4 05. 2 06. 2 07. 5 08. 4 09. 1 10. 5 11. 1 12. 4 13. 3 14. 1 15. 3 16. 1 17. 2 18. 2 19. 4 20. 5 1. 전자기파의이용 [ 정답맞히기 ] 열화상카메라, TV 리모컨, 체온계등에사용되는전자기파는적외선

More information

. 물질의조성 화학식의결정 plus 개념 원소분석 원소분석장치 : 탄소 ( C), 수소 ( H), 산소 ( O) 로이루어진화합물의성분조성을알아내 는장치이다. 건조한산소를공급하면서시료를완전연소시킬때생성되는이산화탄 소와물의질량을측정한다. O NaOH 은 HªO 과 COª

. 물질의조성 화학식의결정 plus 개념 원소분석 원소분석장치 : 탄소 ( C), 수소 ( H), 산소 ( O) 로이루어진화합물의성분조성을알아내 는장치이다. 건조한산소를공급하면서시료를완전연소시킬때생성되는이산화탄 소와물의질량을측정한다. O NaOH 은 HªO 과 COª 0 화학식량 화학식과화학식량 plus 개념 화학식물질을이루는원자의종류와개수를원소기호와숫자로나타낸식 분자식 : 분자를이루는원자의종류와개수를나타낸식 물 -HªO, 암모니아 -NH, 포도당 -C HÁªO 실험식 : 물질을이루는원자의종류와개수를가장간단한정수비로나타낸식 분자식 =( 실험식 )Ç ( 단, n= 정수 ) 분자식은실험식의정수배 포도당 -CH O, 염화나트륨

More information

< F31C7D0B1E25FB1E2B8BB5FC8ADC7D0315FB4E42E687770>

< F31C7D0B1E25FB1E2B8BB5FC8ADC7D0315FB4E42E687770> 2018 학년도 1 학기화학 1 기말고사 (2018 년 6 월 14 일 ) 이름 : 3. [10점] 포스젠 (l 2) 의가능한세가지 Lewis 구조를그리시오.( 중심원자는 로서 l과 원자는 와결합한다 ). 또한세구조의각원자에형식전하를표시하고, 가장우세한구조를큰동그라미로표시하시오, 시험시간 : 3:00 PM - 5:30 PM 휴대전화는끌것 지우개, 계산기는서로빌려줄수없음

More information

8. 다음은어떤화학종의 Lewis 구조이다. C C C (d) N 2 분자를분자오비탈 (M) 이론으로설명하고자한다. 다음은 N 2 분자에서 M의에너지준위도이다. N 원자와 N 2 분자의각오비탈에전자배치를화살표를이용하여표시하시오.( 좌우중맞는에너지준위도를선택하고거기에만전

8. 다음은어떤화학종의 Lewis 구조이다. C C C (d) N 2 분자를분자오비탈 (M) 이론으로설명하고자한다. 다음은 N 2 분자에서 M의에너지준위도이다. N 원자와 N 2 분자의각오비탈에전자배치를화살표를이용하여표시하시오.( 좌우중맞는에너지준위도를선택하고거기에만전 2018 학년도 1 학기화학 1 기말고사 (2018 년 6 월 14 일 ) 이름 : 3. 포스젠 (CCl 2) 의가능한세가지 Lewis 구조를그리시오.( 중심원자는 C 로서 Cl 과 원자는 C 와결합한다 ). 또한세구조의각원자에형식전하를 표시하고, 가장우세한구조를큰동그라미로표시하시오, l 시험시간 : 3:00 PM - 5:30 PM l 휴대전화는끌것 l 지우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화학결합 I: 공유결합 < Essential oncept > Lewis 기호 (, dot) S 이온결합, 격자에너지 공유결합 전기음성도, 산화수 Lewis 구조쓰기 ( 그리기 ) 형식전하와 Lewis 구조공명의개념 8 전자계규칙및예외 결합에너지 열화학 Mg S 8 Mg Yakko, Wakko, and Dot K r 7 Ni Br 111 Au u 화학결합

More information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ugated diene) (conjugated diene) (cumulated diene)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 이승원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오호리 245-7 정동호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오호리 245-7 이호생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오호리 245-7 이 발명을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PMS235A 부처명 국토해양부 연구사업명 해양자원개발 연구과제명

(72) 발명자 이승원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오호리 245-7 정동호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오호리 245-7 이호생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오호리 245-7 이 발명을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PMS235A 부처명 국토해양부 연구사업명 해양자원개발 연구과제명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C02F 1/26 (2006.01) C02F 1/461 (2006.01) C02F 1/66 (2006.01) B01D 2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0057345 (22) 출원일자 2012년05월30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More information

10 (10.1) (10.2),,

10 (10.1) (10.2),, Chapter 16 Precipitation Equilibria Copyright 2001 by Harcourt, Inc. All rights reserved. Requests for permission to make copies of any part of the work should be mailed to the following address: Permissions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화학Ⅰ ) 정답및해설 < 정답>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화학Ⅰ ) 정답및해설 < 정답>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화학Ⅰ ) 정답및해설 < 정답> 1. 4 2. 3 3. 2 4. 5 5. 1 6. 1 7. 4 8. 3 9. 3 10. 5 11. 2 12. 2 13. 4 14. 5 15. 4 16. 5 17. 2 18. 1 19. 5 20. 4 < 해설> 1. < 정답맞히기 > 4 원소는한가지성분으로이루어진순물질이며, 화합물은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FBVWIKCWBMAZ.hwp

FBVWIKCWBMAZ.hwp 프로그래밍 직업탐구영역 ( 프로그래밍) 먼저수험생이선택한과목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선택과목, 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 참고하시오. 점문항에만점수가표시되어있습니다. 점수 표시가없는문항은모두 점씩입니다.. 대화에서말하는특징을공통으로가진프로그래밍를

More information

4. < 정답맞히기 > 4 원자번호는원자핵속의양성자수와같다. < 오답피하기 > 1 원자핵은양성자와중성자로구성된다. 단, 질량수가 1인수소원자의원자핵은양성자 1개로만구성된다. 2 중수소의원자핵은양성자 1개와중성자 1개로구성되며, 삼중수소는양성자 1개와중성자 2개로구성된다

4. < 정답맞히기 > 4 원자번호는원자핵속의양성자수와같다. < 오답피하기 > 1 원자핵은양성자와중성자로구성된다. 단, 질량수가 1인수소원자의원자핵은양성자 1개로만구성된다. 2 중수소의원자핵은양성자 1개와중성자 1개로구성되며, 삼중수소는양성자 1개와중성자 2개로구성된다 2014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 화학 Ⅰ ) 정답및해설 < 정답 > 1. 2 2. 5 3. 3 4. 4 5. 3 6. 4 7. 5 8. 5 9. 5 10. 4 11. 1 12. 5 13. 1 14. 1 15. 3 16. 4 17. 3 18. 1 19. 5 20. 2 < 해설 > 1. < 정답맞히기 > 혼합물은 2가지이상의순물질이섞여있는물질이다.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물질의구성 (2) 1. 다음중물질의근원과주장한사람을바르게연결한것은? 1 탈레스 - 공기 2 아리스토텔레스 - 물 3 아낙시메네스 - 물, 불, 공기, 흙 4 데모크리토스 - 원자 5 엠페도클레스 - 불 2. 영희는어떤고체결정 A를물에녹여수용액으로만든후다음과같은두가지실험을하였다. 염화바륨 (BaCl 2 ) 수용액을넣었더니흰색앙금이생성되었다. 이수용액을불꽃반응시켰더니노란색이나타났다.

More information

<32B9AEC1A6C1F641335FC0FCB0F8415FC8ADC7D02E687770>

<32B9AEC1A6C1F641335FC0FCB0F8415FC8ADC7D02E687770> 2018 학년도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화 학 수험번호 : ( ) 성명 : ( ) 제 1 차시험 2 교시전공 A 14 문항 40 점시험시간 9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모든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1. 다음은 2015 개정과학과교육과정에따른 화학Ⅰ 의내용체계의일부를나타낸것이다. 2. 3 준위 (I, II, III) 분자계가있다. I,

More information

2 A A Cs A C C A A B A B 15 A C 30 A B A C B. 1m 1m A. 1 C.1m P k A B u k GPS GPS GPS GPS 4 2

2 A A Cs A C C A A B A B 15 A C 30 A B A C B. 1m 1m A. 1 C.1m P k A B u k GPS GPS GPS GPS 4 2 www.ebsi.co.kr 2 A A 1 133 Cs 1 11 1 A C C A A B A B 15 A C 30 A B A C B. 1m 1m A. 1 C.1m P k A B u k GPS GPS GPS GPS 4 2 www.ebsi.co.kr A B t B A ;2!;t v v= = (3_t)+(6_0.5t) v=4 m/s t+0.5t 3 m/s 6 m/s

More information

(j) 다음그림은 [Fe(CN) 6] 4- 의결합을 Ligand Field Theory로설명할때 사용하는분자궤도함수의에너지준위도이다. (l) [Fe(CN) 6] 4- 착이온에대하여답하라. 바닥상태항기호 1 A 1g 바닥상태의 d 전자배치를 그려라. 바닥상태항기호에포함된

(j) 다음그림은 [Fe(CN) 6] 4- 의결합을 Ligand Field Theory로설명할때 사용하는분자궤도함수의에너지준위도이다. (l) [Fe(CN) 6] 4- 착이온에대하여답하라. 바닥상태항기호 1 A 1g 바닥상태의 d 전자배치를 그려라. 바닥상태항기호에포함된 2015년도무기화학2 기말고사 (2015년 12월 10일 ) 학번 이름 l 시험시간 7:00 9:30 PM l 학생들사이의계산기교환은허락하지않음. l 휴대전화의전원은무조건끌것. 감독관의눈에전화기가보이면이유여하를막론하고부정행위로간주함. l 답은주어진네모안에적을것. 빈공간에는풀이과정을적을것. l 문항수 : 7, 쪽수 : 4, 총점 : 290점 (g) Fe 이온이자유이온상태로있을때

More information

Mid-term Exam 과목 : 유기화학 1 (Pre-Pharm) 덕성여대 Pre-Pharm Med 학과, 1학년 1. 다음이온의바닥상태에서의전자배치 (electron configuration) 를작성하시오. 1) 12 Mg 2+ 2) 17 C

Mid-term Exam 과목 : 유기화학 1 (Pre-Pharm) 덕성여대 Pre-Pharm Med 학과, 1학년 1. 다음이온의바닥상태에서의전자배치 (electron configuration) 를작성하시오. 1) 12 Mg 2+ 2) 17 C Mid-term Exam 과목 : 유기화학 1 (Pre-Pharm) 2015. 10. 22 덕성여대 Pre-Pharm Med 학과, 1학년 1. 다음이온의바닥상태에서의전자배치 (electron configuration) 를작성하시오. 1) 12 Mg 2+ 2) 17-2. 다음화합물혹은이온의 Lewis 구조를비공유전자쌍 (nonbonding electron)

More information

A 001~A 036

A 001~A 036 4 3 2 0 8 91 0 1 2 3 4 5 6 08 09 00 01 02 03 04 18 19 10 29 20 22 23 39 30 31 32 33 48 49 40 41 59 50 69 1 2 3 4 1 2 3 4 1 4 7 10 13 1 2 3 4 5 6 rev. C C r C a f h f h L h h nrpm f h f n L C 3 P L

More information

4. 다음은탄산칼슘 (CaCO ) 의열분해반응에서양적관계 를확인하기위한실험이다. 5. 다음은분자량이 104 인탄화수소 X 의분자식을구하는원소분석실험이다. [ 화학반응식 ] [ 과정 ] ( 가 ) 그림과같은장치에일정량의탄화수소 X 를 넣고충분한양의산소 (O ) 를공급하면

4. 다음은탄산칼슘 (CaCO ) 의열분해반응에서양적관계 를확인하기위한실험이다. 5. 다음은분자량이 104 인탄화수소 X 의분자식을구하는원소분석실험이다. [ 화학반응식 ] [ 과정 ] ( 가 ) 그림과같은장치에일정량의탄화수소 X 를 넣고충분한양의산소 (O ) 를공급하면 1. 다음은메테인에대한설명이다. ᄀ메테인은천연가스의주성분이다. 메테인이공기중의ᄂ산소와반응하여완전연소되면ᄃ물과이산화탄소가생성된다. ᄀ ~ ᄃ에대한옳은설명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3. 다음은탄소 (C), 수소 (H), 산소 (O) 로이루어진화합물 X 의실험식을구하기위한실험이다. [ 과정 ] 그림과같은장치에 X 60 mg 을넣고모두완전연소시킨다음, 염화칼슘 (

More information

zb 3) 다음에서 zb 4) 다음은 zb 5) zb 6) 그림은 zb 7) 다음은 zb 8) 다음은 zb 9) 이온과 설명하는이온은무엇인가? ( 가) 의전하량과 ( 나) 의전하량은서로같다. ( 가) 의전자는 11 개, ( 나) 의전자는 12 개이다. 사람들은피곤할때기

zb 3) 다음에서 zb 4) 다음은 zb 5) zb 6) 그림은 zb 7) 다음은 zb 8) 다음은 zb 9) 이온과 설명하는이온은무엇인가? ( 가) 의전하량과 ( 나) 의전하량은서로같다. ( 가) 의전자는 11 개, ( 나) 의전자는 12 개이다. 사람들은피곤할때기 zb 1) zb 2) 그림 2-3. 원자와이온 중 2 이현주 (alisabet@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1-29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 제작일부터 5 년간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의하여 보호되는콘텐츠의경우, 그콘텐츠의전부또는일부를

More information

1. A B C 4. ABC B C A B A B C A C AB BC ABC. ABC C + A + B C A B A B C A B C B A C B C A C A B C B A 5. AB xy pqr x B xy p -y AB. A. A. B. TV B. C. AB

1. A B C 4. ABC B C A B A B C A C AB BC ABC. ABC C + A + B C A B A B C A B C B A C B C A C A B C B A 5. AB xy pqr x B xy p -y AB. A. A. B. TV B. C. AB 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A B C 4. ABC B C A B A B C A C AB BC ABC. ABC C + A + B C A B A B C A B C B A C B C A C A B C B A 5. AB xy pqr x B xy p -y AB. A. A. B. TV B. C. ABC lålılç lå

More information

응답하라, 나의꿈! 431 프로젝트 고 년 09 월화학 1 최고난도및유형 응답하라, 나의수능 나를알아주는최적의학습시스템

응답하라, 나의꿈! 431 프로젝트 고 년 09 월화학 1 최고난도및유형 응답하라, 나의수능 나를알아주는최적의학습시스템 응답하라, 나의꿈! 431 프로젝트 고 3 2018 년 09 월화학 1 최고난도및유형 www.i-ez.net 02-571-8170 응답하라, 나의수능 나를알아주는최적의학습시스템 문항별분석 번호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배점 정답률 01 화학의언어 문명의발전과화학 인류의문명과화학 2 91% 02 아름다운분자세계 화학결합 공유결합 2 90% 03 닮은꼴화학반응 산화와환원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행렬 성분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의값은? [2점] 1 2 3 4 5 4. 공차가 인등차수열 에대하여 의값은? [3 점 ] 1 2 3 4 5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hapter 12. : - --------,,. -. 12.1 (galvanic cell, vltaic cell) (electrlytic cell) 6,, Cu(s) Cu 2+ (aq) + 2e - Ag + (aq) + e - Ag(s) ----------------------------------- Cu(s) + 2Ag + (aq) Cu 2+ (aq) +

More information

< B3E2B4EBBAF120B0ED3220B9B0B8AE3120B4DCBFF820342D3220C0FCC0DAB1E2B7C2B0FA20C0FCC0DAB1E220C0AFB5B5202D B9AEC1A6292E687770>

< B3E2B4EBBAF120B0ED3220B9B0B8AE3120B4DCBFF820342D3220C0FCC0DAB1E2B7C2B0FA20C0FCC0DAB1E220C0AFB5B5202D B9AEC1A6292E687770> 고 2 물리 1 4-2 단원별문제 전자기력과전자기유도 1)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을모두고르면? 단일홀극으로존재할수있다. 자기장의방향은 N 극이향하는방향이다. 6) 다음그림은직류전동기를간략하게나타낸것이다. 이전동기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모두고르면? 자기력선은자석내부에서는 N극에서나와 S극으로들어간다. 자속밀도가큰곳일수록자석에작용하는힘이크다. 전류가흐르는도선주위에자기장이만들어진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5 화학평형 (hysical Science) Thermodynamic equilibrium, when internal processes of a system cause no overall change in temperature or pressure Dynamic equilibrium, when two reversible processes (in thermodynamics)

More information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1) 은경이네 2) 어느 3) 다음은 자연수 그림은 6) 학생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12 2학기 중간고사 대비 수학 201 대청중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2-08-27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More information

현대대학물리학 36(545~583p)

현대대학물리학 36(545~583p) 원자물리학 원서 38장 무엇을 배우는가 36.1 스펙트럼선 36.2 보어의 원자모형 보기문제 36.1 스펙트럼선 궤도각운동량의 양자화 36.3 보어 모형의 스펙트럼선 수소 전자의 파동함수 구형대칭 해 보기문제 36.2 수소 파동함수의 규격화 각운동량 36.4 완전해 다른 원자들 보기문제 36.3 헬륨 원자의 이온화에너지 36.5 엑스선 생성 레이저 유도방출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제 16 장 반응속도론 : 화학반응속도와화학반응메커니즘 16.1 반응속도에영향을미치는요소 16.2 반응속도의표현 16.3 속도법칙과그구성요소 16.4 적분속도법칙 : 시간에대한농도변화 16.5 반응속도에대한온도의효과 16.6 농도와온도의효과설명하기 16.7 반응메커니즘 : 전체반응의단계들 16.8 촉매 : 화학반응촉진 16-1 16.1 반응속도에영향을미치는요소

More information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제 2 교시 2013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수리영역 ( 가형 ) 1 짝수형 5 지선다형 1. 두행렬,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좌표공간에서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sin 일때, sin 의값은? ( 단, 이다.) [2 점 ] 1 2 3

More information

PJKTGLUCWVUH.hwp

PJKTGLUCWVUH.hwp 2010학년도대수능 6 월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 ( 화학Ⅰ) 정답및해설 < 정답> 1. 2 2. 2 3. 3 4. 3 5. 5 6. 4 7. 5 8. 1 9. 4 10. 1 11. 3 12. 4 13. 2 14. 2 15. 1 16. 3 17. 4 18. 5 19. 3 20. 4 < 해설> 1. 청동상은구리와주석의합금인청동으로만들고, 동전과관악기는구리와아연의합금인

More information

Chemistry: The Study of Change

Chemistry:  The Study of Change 열화학 6.1 에너지의본질과에너지의종류 6.2 화학반응에서의에너지변화 6.3 열역학서론 6.4 화학반응의엔탈피 6.5 열계량법 6.6 표준생성엔탈피와표준반응엔탈피 6.7 용해열과묽힘열 Copyright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reproduction or display. 6.1 에너지의본질과에너지의종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hapter 4 Reactions in Aqueous Solution 3 4.1 Pb(NO 3 ) 2 (aq) + 2KI (aq) HCl (aq) + NaOH (aq) Alka-Selter/Water Cu wire/ag(no 3 ) (aq) 3 4.2 (Solution) KMnO 4 (s) K + (aq)+ MnO 4- (aq) 3 4.3 (Molarity)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3 장도체계와정전용량 3-1 콘덴서 - 절연된도체에전하 Q 를주면그도체의전위는이전의전위보다 V 만큼증가 대전된도체의전하량이증가할수록도체의전위는높아지는데, 이는도체의형상, 크기, 배치상태, 매질의종류에따라결정 - 한개의고립된도체에전하 Q[C] 를주었을때의전위를 V[V] 라하면 Q 와 V 는비례하여 또는 (3-1) - 이비례상수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1. 그림은수평인직선도로에서, 출발선에정지해있던자동차가다리를통과할때까지등가속도직선운동하는모습을나타낸것이다. 출발선에서다리입구까지의거리는 200 m이고, 다리입구에도달하였을때자동차의속력은 10 m/s, 다리끝에도달하였을때자동차의속력은 20 m/s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

1. 그림은수평인직선도로에서, 출발선에정지해있던자동차가다리를통과할때까지등가속도직선운동하는모습을나타낸것이다. 출발선에서다리입구까지의거리는 200 m이고, 다리입구에도달하였을때자동차의속력은 10 m/s, 다리끝에도달하였을때자동차의속력은 20 m/s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 이동거리시간 변위시간 나중속도처음속도가속도시간 [1 강 ] Ⅰ. 힘과에너지 1. 속도와가속도 1) 거리와변위 2) 속력과속도 속력 = 속도 = 상대속도 ( ) ( 단위 : m/s ) ( ) ( 단위 : m/s ) 상대속도 : 운동하는관찰자가보는물체의속도 3) 가속도 가속도 : 단위시간동안물체의속도변화량 등가속도운동 = - 등가속도운동그래프의분석 ( 가속도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제14장연습및예상문제_2012.pptx

Microsoft PowerPoint - E제14장연습및예상문제_2012.pptx 제 4 장연습문제 4-4-7 4-4- 4-8 4-4 4-4-9 4-5 4-4 4-0 4-6 4-5 4-4-7 4-6 4-4-8 홈페이지예제문제 - -6-7 4- 어떤이상기체의온도가 400 K 이다. 이제기체의압력을.0 ka 로일정하게유지시킨채기체의부피를 0.00 m 에서 0.00 m 로증가시킨다. 이과정동안기체에는.0 kj 의열량이공급되었다고한다. 이기체내부에너지의변화를구하여라.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cids and bases 4.4 The position of equilibrium in acidbase

More information

Organic Chemistry

Organic Chemistry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3-1 이성질체 (Isomer) : 같은분자식을가지고있으나서로다른화합물 구성이성질체 (Constitutional Isomer) : 분자내원자들의연결순서가다른이성질체 입체이성질체 (Stereo Isomer) 혹은배치이성질체 (Configurational Isomer) : 원자의연결순서는동일, 공간상에서원자의배열방향이서로다른이성질체

More information

15<C624><D22C><C911><B4F1><ACFC><D559><2460>-2_<AD50><C0AC><C6A9><D2B9><BCC4><BD80><B85D>.pdf

15<C624><D22C><C911><B4F1><ACFC><D559><2460>-2_<AD50><C0AC><C6A9><D2B9><BCC4><BD80><B85D>.pdf Contents 02 08 32 01 04 1. 2. 3. 02 1. 2. 3. 1. 2. 3. 03 05 60 C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 8 9 1. 2. 3. 1. 2. 3. 4. 5. 02 43 06 08 80 C 60 40 20 0 5 1. 2. 3. 4. 1. 2. 3. 09 07 1. 2. 3. 4. 1. 2.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C1-CH8_2016

Microsoft PowerPoint - GC1-CH8_2016 General Chemistry I (Chapter 8) Periodic Relationships of Elements (CH 8.1 8.6) Tae Kyu Kim Department of Chemistry Rm. 301 (tkkim@pusan.ac.kr) http://plms.pusan.ac.kr SUMMARY (CHAPTER 7) -1- -2- Electron

More information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고1 2015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1. 두복소수, 에대하여 의값은? ( 단, ) [2 점 ] 1 2 3 4 5 3. 좌표평면위의두점 P, Q 사이의거리는? [2 점 ] 1 2 3 4 5 2. 두다항식, 에대하여 를간단히하면? [2점] 4. 에서이차함수 의최댓값을, 최솟값을 이라할때, 의값은? [3점] 1

More information

< F32C7D0B1E25FB1E2B8BB5FC8ADC7D0325FB4E42E687770>

< F32C7D0B1E25FB1E2B8BB5FC8ADC7D0325FB4E42E687770> 2006년도일반화학2 기말고사 (2006년 12월 11 일) 이름: 학번: 학과: 시험시간 : :00 P - 4:0 P 휴대전화는끌것. 지우개, 계산기는서로빌려줄수없음. 답은각문제에주어진네모안에적을것. 네모의크기와답의길이는상관관계가없음. 각문항에서빈공간이있는경우는풀이과정을적으라는의미임. 실험에필요한상수나데이터는맨뒤에있음. 문제수 : 12 Page 수: 5 만점:

More information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친절한하영쌤의 수학 A형 약점체크집중공략오답률 Best 5 정복 하기! - 보충문제 행렬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 보기 > 에서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고, 는영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의역행렬이존재한다. ㄴ. ㄷ.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More information

< F32C7D0B1E25FB1E2B8BB5FC8ADC7D0325FB4E42E687770>

< F32C7D0B1E25FB1E2B8BB5FC8ADC7D0325FB4E42E687770> 2009년도화학2 기말고사 (2009년 11월 25 일) 이름: 학번: 학과: 시험시간 : 6:30 PM - 9:00 PM 휴대전화는끌것. 지우개, 계산기는서로빌려줄수없음. 답은각문제에주어진네모안에적을것. 네모의크기와답의길이는상관관계가없음. 각문항에서빈공간이있는경우는풀이과정을적으라는의미임. 빈공간의길이와풀이과정과는상관관계가없음. 실험에필요한상수나데이터는맨뒤에있음.

More information

2005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0번 2005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3번 5) 그림 ( 가 ) 는솔레노이드가들어있는벽에용수철을고정시킨후바퀴가달린막대자석을속력 로충돌시키는장면이다. 충돌후막대자석은그림 ( 나 ) 와같이용수철을 만큼압축한후다시튕겨나왔

2005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0번 2005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3번 5) 그림 ( 가 ) 는솔레노이드가들어있는벽에용수철을고정시킨후바퀴가달린막대자석을속력 로충돌시키는장면이다. 충돌후막대자석은그림 ( 나 ) 와같이용수철을 만큼압축한후다시튕겨나왔 2005 학년도 물리 1 - 전류의자기작용 05 학년도전국연합, 모의수능, 수능기출문제김태호선생님 전류의자기작용 010-2017-2200 2006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20번 3) 그림 ( 가 ) 는길이와단면적은같고재질이서로다른원통형금 2006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2번속막대 A, B를전압이 인전원장치에연결한것을나타낸것이 1) 그림 ( 가 ) 는반지름이 인원형도선에세기가

More information

Version 3.0 SOP 24 이산화탄소 fugacity October 12, 2007 SOP 24 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중 이산화탄소의 fugacity 계산 1. 대상및적용분야 이절차는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에서이산화탄소의 fugacity 를계산하는 방법을다룬다.

Version 3.0 SOP 24 이산화탄소 fugacity October 12, 2007 SOP 24 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중 이산화탄소의 fugacity 계산 1. 대상및적용분야 이절차는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에서이산화탄소의 fugacity 를계산하는 방법을다룬다. SOP 4 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중 이산화탄소의 ugacity 계산 1. 대상및적용분야 이절차는순수이산화탄소가스나공기에서이산화탄소의 ugacity 를계산하는 방법을다룬다. ƒ(co ) 는 Pascal 또는기압으로표시한다 1.. 정의 기체상태인화학종의화학포텐셜 (chemical otential, µ ) 은그들의 ugacity (ƒ ) 로 나타내진다. 이는다음식으로정의된다.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B4EBBCF6B4C92039BFF920B8F0C0C7C6F2B0A120C7D8BCB3C1F628C8ADC7D031292E687770>

< C7D0B3E2B5B520B4EBBCF6B4C92039BFF920B8F0C0C7C6F2B0A120C7D8BCB3C1F628C8ADC7D031292E687770>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과학탐구영역화학 Ⅰ 정답및해설 01. 3 02. 2 03. 4 04. 3 05. 1 06. 5 07. 3 08. 1 09. 3 10. 5 11. 1 12. 2 13. 5 14. 4 15. 5 16. 2 17. 5 18. 1 19. 3 20. 4 1. 그래핀과다이아몬드의구조그래핀은탄소원자들이육각형의벌집모양으로연결되어

More information

< F31C7D0B1E25FB1E2B8BB5FC8ADC7D0312E687770>

< F31C7D0B1E25FB1E2B8BB5FC8ADC7D0312E687770> 2011학년도 2학기화학1 중간고사 (2010년 6월 16일 ) 이름 : 학번 : 시험시간 : 3:00 PM - 5:00 PM 휴대전화는끌것 지우개, 계산기는서로빌려줄수없음 답은반드시각문제에주어진네모안에적을것. 네모의크기와답의길이는상관관계가없음 답의단위가주어졌을경우반드시단위에맞추어답을적을것 각문항에서빈공간이있는경우는풀이과정을적으라는의미임. 빈공간의크기와풀이의길이는상관관계가없음.

More information

< F31C7D0B1E25FB1E2B8BB5FC8ADC7D0315FB4E42E687770>

< F31C7D0B1E25FB1E2B8BB5FC8ADC7D0315FB4E42E687770> 2010 학년도 1 학기화학 1 기말고사 (2010 년 6 월 18 일 ) 따라서용기의최종온도는 25 o C + 86.5 o C = 112 o C = 385 K 이름 : 학번 : 학과 : 시험시간 : 3:00 PM - 5:00 PM 휴대전화는끌것 지우개, 계산기는서로빌려줄수없음 답은반드시각문제에주어진네모안에적을것. 네모의크기와답의길이는상관관계가없음 답의단위가주어졌을경우반드시단위에맞추어답을적을것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많이 이용하는 라면,햄버그,과자,탄산음료등은 무서운 병을 유발하고 비만의 원인 식품 이다. 8,등겨에 흘려 보낸 영양을 되 찾을 수 있다. 도정과정에서 등겨에 흘려 보낸 영양 많은 쌀눈과 쌀껍질의 영양을 등겨를 물에 우러나게하여 장시간 물에 담가 두어 영양을 되 찾는다

많이 이용하는 라면,햄버그,과자,탄산음료등은 무서운 병을 유발하고 비만의 원인 식품 이다. 8,등겨에 흘려 보낸 영양을 되 찾을 수 있다. 도정과정에서 등겨에 흘려 보낸 영양 많은 쌀눈과 쌀껍질의 영양을 등겨를 물에 우러나게하여 장시간 물에 담가 두어 영양을 되 찾는다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A23L 1/307 (2006.01) C02F 1/68 (2006.01) (21) 출원번호 20-2011-0002850 (22) 출원일자 2011년04월05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4월05일 (11) 공개번호 20-2011-0004312 (43) 공개일자 2011년05월03일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알칼리 금속체(alkali 金 屬 體 )와 유황( 硫 黃 )을 이온 결합시킨 다황화수용액( 多 黃 化 水 溶 液 )을 주성분으로 하는 석면의 분해처리제. 청구항 2 알칼리 금속체와 유황을 이온 결합시킨 다황화수용액을 주성분으로 하는 석면의 분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알칼리 금속체(alkali 金 屬 體 )와 유황( 硫 黃 )을 이온 결합시킨 다황화수용액( 多 黃 化 水 溶 液 )을 주성분으로 하는 석면의 분해처리제. 청구항 2 알칼리 금속체와 유황을 이온 결합시킨 다황화수용액을 주성분으로 하는 석면의 분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B09B 3/00 (2006.01) A62D 3/32 (2007.01) A62D 101/41 (2009.07) (21) 출원번호 10-2009-7025579 (22) 출원일자 2008년05월01일 심사청구일자 2009년12월07일 (85) 번역문제출일자 2009년12월07일 (86)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