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과학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고분자 과학"

Transcription

1 4. 분석 이장에서는고분자과학에필요한각종기기분석의원리및계측법에대하여설명한다. 분석대상의크기에따라분류해보면아래도표과같다.

2 4.1 전자기파분석 전자기파 (Electromagnetic radiation) 란공간을이동하는전기력과자기력을가지는에너지의한형태로파동성과미립자성을가진다. 여기서파동성이란전자기파의진행방향에대하여전기력과자기력이서로수직되게작용하며그세기가시간주기 ( 주파수, 진동수 : Frequency, ν) 와공간주기 ( 파장 : Wavelength, λ) 를가지는것을말한다. 이들주기는서로반비례하며그계수가광속 (c) 이다. λ = c / ν 미립자성이란질량을가진는작은입자체로서의특성을말하며, 광자 (Photons) 라부른다. 광자의에너지량은진동수에비례하며, 그계수를 Planck 상수 (h: x Js) 라한다. E = h ν 전자기파에의한분석 (Spectroscopic methods) 은측정대상을통과한전자기파의강도 (Intensity) 와파장 (Wavelength) 을흡수, 발산, 산란현상을통하여측정한다. 즉, 입사파의흡수특성을조사하거나, 입사파의에너지에의한 2 차에너지방출특성을조사하거나, 투과파의산란방향과정도를측정하여재료를분석한다.

3 전자파의파장스펙트럼은오른쪽도표처럼장파 (Longwave radio) 로부터우주선 (Cosmic rays) 까지나뉘며, 사용파장에따라분자의고유특성을분석할수있다. 짧은파장으로부터분자내부전자의전이 (innerelectron transition) 를측정하여성분및구조를확인할수있는 X-rays 분석, 분자외각전자의전이를측정하여반응성과농도를확인하는자외선분석, 분자의진동을측정하여성분을확인할수있는적외선분석, 전자스핀을측정하여성분을확인하는 ESR 분석, 핵의스핀을측정하여결합구조를확인하는 NMR 분석등이있다. 대상물의정보를담은복사된전체광파장에대하여시각으로인식되는가시광선의범위는매우협소하며, 따라서여러분석기기를통하여그외전자기파를분석하게된다. 가시광선은낮은파장에서부터높은파장까지시각적으로붉은색으로부터보라색까지나타난다. 태양광의스팩트럼

4 발생원 (Light sources) 분석측정을위해서는연속적이고안정한광의발생이필요하다. 인위적광의발생기구는아래그림과같이밀폐된유리관중에양극과음극을마주보게두고, 그사이에기체상의발광체를두고음극에서튀어나온전자가발광체에부딪혀광자를만드는 Lamp 방식이다. Lamp 는 180 ~ 400 nm 그리고자외선발생에유리한중수소등 (Deuterium lamp) 과 Argon, Helium, Krypton, Neon, Xenon 등희귀가스를사용하는희귀가스등 (Rare-gas Lamp), 그리고압력에따라파장을바꿀수있는수은등 (Mercury lamp) 등이있다. - 극 + 극 감지기 (Light detectors) 시료를통과한전자기파의강도를측정하기위하여감지기를두어야한다. 감지기에는일반적으로많이사용되는광전에너지에의해전자를배출하는광전자효과를가진알칼리금속을이용하는

5 Photoemission detector, 광전에너지에의해전기저항이변하는반도체를사용한 Photoconductive detector, 큰광량의측정에사용되는광에너지의흡수에의해서온도가증가되는 Thermal detector 가있다. 편광 (Polarized radiation) 대부분의발생원으로부터방사되는전자기파는모든방향으로같은강도진폭을가지고연속적으로회전하며진행한다. 이편광되지않은빛 (Unpolarized ray) 를구성분자가배향된매체 ( 편광자 ) 를통과시키면배향된방향으로편광된다. 이렇게한방향의진폭이완전히제거된것을 Linearly (plane) polarized ray 라한다. 편광자 (Polarizer 또는 Analyser) 중에서광전자를차단할수있는원자를일렬로배향시켜만든것을 Dichroic polarizer 라하며, PVA 필름에요오드분자를도핑하거 나탈수소화시킨흔히사용하는편광판을비롯하여 2500cm -1 ~ 의 IR 범위에서사용하는 Graphite 편광판이여기에속한다. 그리고 selenium 또는 germanium 유전체의아래와같이굴절을이용하여 IR 범위에서사용하는 Reflection polarizer 가있다.

6 4.1.1 가시광선 ( Visible lights ) 가시광선을이용한분석중에서가장흔히사용하는방법으로현미경을이용한시각적분석이다. 광학현미경의분해능 (Resolution) 은최대 1200 배로 0.2 μm까지확인할수있다. 입체적형태와색상까지확인이가능하며, 일반적인투명한시료일경우사용하는투과식과불투명시료의경우사용할수있는반사식이있다. 섬유와같이가늘고긴시료의단면은아래그림과같이구멍이난 Shirley 판을사용하여, 그속에다수의섬유다발을밀어넣고앞뒤를절단하여관찰한다. 섬유가불투명하면, 일반적으로사용하는투과식의경우관찰이되지않으므로이때는시료섬유중에투명한섬유를섞어넣어아래사진과같이빛이투과할수있도록하여간접조명함으로써관찰한다. 굴절율 (Refractive index) 진공과물질내에서광속의비를굴절율 (n) 이라한다. 광속은물질의분극성, 밀도등의분자구조에따라달라지며, 동시에광속이서로다른두물질의경계에서굴절된다.

7 이때굴절각도광속비에따라비례한다. 따라서 α n = sin α / sin β 다음은각종고분자의굴절율을나타내고있다. PMMA(1.49), PP(1.49), PE(1.51), PA(1.54), PVC(1.55),PVDC(1.62) β 복굴절 (Birefringence) 서로수직되는두편광에대한굴절율이다른현상을말하며, 그차이를복굴절이라한다. 고분자의이방성과물리적배향에기인하여복굴절이커진다. 일축배향된시료는배향축과편광면의방향사이에평행하거나수직인 2 개의굴절율을갖는다. 이때굴절율이큰방향 (n ) 을 Slow direction, 굴절율이작은방향 (n ) 을 Fast direction 이라하며, 이두굴절율사이의차를복굴절이라하며, 고분자의배향도에비례한다.

8 편광현미경 일반투과형광학현미경에오른편그림에서와같이광원위에 Polarizer 를접안렌즈아래 Analyzer 를두어복굴절을측정할수있는현미경이다. 광원은 Halogen lamp 로백색광을내며, 546 nm 의단색광필터를사용하기도한다. Polarizer 와 analyzer 는서로편광방향이서로직교하도록설치하며, 그사이에있는시료대는회전할수있도록되어있다. 시료대와 analyzer 사이에또다른편광자인 compensator 를설치하게되어있다.

9 Analyzer 편광현미경실물 Compensators Sample Polarizer 단색광 Filter

10 일정파장의입사파는아래그림과같이 polarizer 를통과하면서편광되고, 다시배향된시료를거치면서전자기파의간섭현상으로 polarizer 의편광방향과그수직방향으로나뉘고, 다시 polarizer 의편광방향과수직인편광자인 analyzer 를지나가면서다시간섭을일으켜 analyzer 방향으로서로시차 ( 전자파의위상차 ; retardation) 가나는두편광으로통과된다. 이때이두파의위상차로인하여입사파의파장이바뀌게된다. 복굴절 ( n = n n ) 은이광학적지연 (Optical retardation: R) 을측정하여아래식에 의해계산된다. R = ( d / λ 0 ) n ( d: 시료의두께, λ 0 : 단색광의파장 )

11 단색광 (546nm) 하에서 Retardation 이면검은색간섭띠 (Interference fringe) 가형성되고, 백색광이면간섭색 (Interference color) 으로나타난다. 단색광에서의 PP filament PET tire cord 백색광에서의 PP filament 다음페이지에 Retardation 0~1800 nm 에서간섭색을표로나타내었다.

12 Retardation 의측정 지연 (Retardation) 은 compensator 를사용하여측정한다. Compensator(b) 는아래그림과같이 polarizer (a) 와 analyzer(c) 의교차 (cross-polar) 상태에서시료에의해생기는경로차 ( 위상차 ) 를보상하는역할을한다. 즉, 시료위에중첩하여시료의 retardation 을변경하여 color shift 를나타나게함으로써이보상 (compensation) 으로 Retardation 을측정한다. ( R=300 nm, a//b=600 nm, b c=0 nm ) Polarizer Analyzer (a) (b) (c)

13 적용파장에따라 Compensator 의종류가나뉜다. 1 tint (red) plate 530nm 단색광에서 retardation 이 0~350nm 사이인 PVC, acrylics, cellulose acetate 등에사용된다. Compensator 상에표시된 Z 방향이 slow direction 이며, 시료의배향축과이 slow direction 이평행하면, + 효과로 630nm 의청색으로나타나는 + retardation 이며, 배향축과 slow direction 이수직이면, - 효과로 430nm 의황색으로나타나는 retardation 이다. 다음페이지에 + retardation 인 Cellulose acetate fiber 와 retardation 인 Acrylic fiber 의예를나타내었다. 1/4 λ plate (quarter wave plate): 단색광파장의 1/4, 130nm 에서 retardation 350~530 nm 에주로사용된다. Quartz wedge: 삽입깊이에따라 1~6 λ 까지변경되도록한것으로 retardation 530 nm 이상시료에사용한다. Senarmont: Retardation 이단색광파장 (546 nm) 이하에사용한다. Berek: 가변 compensator 로 retardation 0 nm 이상모든시료에사용한다.

14 Cellulose acetate fiber: + retardation 2nd order color (Blue): 630 nm 1st order color (Yellow): 430 nm

15 Acrylic fiber: - retardation 1st order color (Yellow) 2nd order color (Blue)

16 복굴절의측정절차 1) 시료위치의설정 1-1) 색이소멸되는위치 (Extinction position) 에시료를위치한다. Cross-polar의편광자와 red plate compensator 상태에서일축연신된필름이나섬유시료의연신배향방향을 polarizer의방향으로한뒤, 가장어두워지는각을취한다. 이각이 extinction position이다. 1-2) 546 nm 이하의시료에있어서공제위치 (Subtraction position) 를취한다. 시료를반시계방향으로 45도회전하여 1 st order color ( 황색 ) 이나타나는위치이다. 만약 2nd order color ( 청색 ) 이나타나면, 다시 90도를더회전한다. 여기서 45도회전한것은 direction이며, 135도회전한것은 + direction이다. 2) Retardation 의측정 단색광필터를사용하여 2-1) 546 nm 이하시료면, Senarmont compensator 를넣고, 시료가가장검게보일때까지 analyzer 를회전한다. 546 nm 이상의시료는반시계방향으로 45 도회전하여 Berek compensator 를삽입하고, analyzer 를조절하여가장낮은차수의간섭 (lower order interference) 으로검은띠를형성한위치이며, 더높은차수 (higher order) 의간섭이나타나면다시 90 도더회전하여검은띠가나타나는위치를조절한다.

17 2-2) 위치를잡으면, Analyzer 의 180 도이하에서회전각도 θ 를읽어, 다음식으로 Retardation 을구한다. R = λ θ / 180 3) 복굴절의계산 복굴절은앞서설명한식, R = ( d / λ 0 ) n ( d: 시료의두께, λ 0 : 단색광의파장 ) 에의해서계산한다. 시료의두께 d 는접안렌즈용 micrometer 를사용한다. 측정예 Cellulose acetate fiber 공제위치는 + 로 analyzer 를반시계방향으로 22.5 도회전하면그림처럼가장어둡게된다. 따라서 R = 546 x 22.5/180 = nm가되고 fiber 의두께가 27,000 nm 이면, 복굴절 ( n) = 68.25/27,000 =

18 Acrylic fiber 공제위치는 - 로 analyzer 를반시계방향으로 31.4 도회전하면그림처럼가장어둡게된다. 따라서 R = 546 x 31.4/180 = nm가되고 fiber 의두께가 29,500 nm 이면, 복굴절 ( n) = /29,500 = 복굴절과배향도 복굴절을구하는목적은고분자재료의배향성을알기위해서이다. 복굴절이크면, 배향성도비례적으로커진다. 따라서복굴절값은바로배향성를나타내는지수로사용된다. 배향 (Orientation) 이란연신된시료의연신방향에대한고분자사슬의방향성이다. 즉, 오른편모식도처럼고분자사슬들이연신방향에대해전부나란히펴져있다면, 배향도은 100% 이며, 완전히엉키어있다면배향도는 0 이며, 이정도를상대적비교수치로나타낼수있는것이복굴절인것이다.

19 4.1.2 적외선 ( Infrared rays: IR ) 적외선파장 1 ~ 50 μm영역의진동주파수는분자내원자결합간의진동수와일치한다. 그러므로적외선이시료에입사되면, 시료내분자의진동과일치되는진동대는공명현상에의해흡수된다. C-C, C=C, C-O, C=O, C-H, N-H 등등원자결합의종류에따라고유진동대를가지며, 해당진동대가흡수되면, 이로인해측정물질의화학구성, 즉원자결합의종류를알수있다. IR spectrum 적외스펙트럼이란주파수를점차감소시키면서시료에적외선을주사하고, 시료를통과한 적외선의파장과강도를기록한것으로, 고분자의적외선분석에사용되는주파수는 650~4000 cm -1 로 15.4~2.5 μm의파장에해당한다. 적외파장중에서 650~10 cm -1 를원적외선, 4000~12500 cm -1 를근적외선이라한다. 이스펙트럼에나타난흡수진동대의파장으로분자성분의종류 ( 정성분석 ) 를상대적흡수량 (Intensity) 으로그성분의량 ( 정량분석 ) 을판별한다. 다음페이지에 Polystyrene 의적외선스펙트럼과각흡수대에해당되는원자결합의예를나타내었다. 원자간결합이갖는진동수는같은원자간이라도여러형태의진동이있을수있으며, 각기그진동수가다르기때문에진동주파수의흡수는일련의폭과위치대를가지는흡수대로나타납니다.

20

21 원자결합간의진동의종류를우선신축진동 (Stretching vibration) 으로두원자간의결합거리의변화로야기되는진동 이며, 오른편그림에서보듯이대칭형 (ν s ) 과비대칭형 (ν as ) 이 있다. 이진동이가장많이일어나는형태로가장강한흡수거동을보인다. 다음은굽힘진동 (Bending vibration) 으로결합각이변화하는것으로같은면상 (in-plane) 에서일어나는것과면밖으로 (out-plane) 으로일어나는두종류가있으며, 면상에는같은 방향으로굽혀지는 Rocking 진동 (δ) 과반대방향으로굽혀지는 Scissoring 진동 (ρ) 으로나뉜다. 면외진동은같은방향의 Wagging 진동 (ω) 과반대방향의 Twisting 진동 (τ) 으로구분된다. 이들각각의진동은모두서로다른주파수를갖는다. 따라서, 같은분자에있어서도진동주파수가여러개존재하여서로다른흡수대를갖게된다. 다음은주요원자결합에대한흡수대를표기한것이며, 이어 Polyacrylonitrile (PAN) 의스펙트럼을나타내었다. 아래편의스펙트럼이순수한 PAN 로서 2250 cm -1 의니트릴특성흡수대가뚜렷하다. 위의스펙트럼은요오드로도핑된 PAN 으로요오드와의반응에따른분자결합의변화가 관측된다.

22

23

24 Spectrometer 측정기구의구성은적외선의진행방향에따라광원, 시료대, Monochrometer, 감지기, 기록계순으로배열되며, 여기서 Monochrometer 는단색광필터로광을파장별로순차적으로분리하는역할을하는일종의프리즘이다. 각분리된파장에대한투과 ( 또는흡수 ) 강도는아래와같이입사광의강도에대한비로써나타낸다. Transmittance (T) = I 0 / I 또는 Absorbancy (A) = 1 / T 자외선의조사방식에따라시료 (sample) 와비교시료 (reference) 를동시에조사하는 Double beam 방식과순차적으로조사하는 Single beam 방식으로나뉜다. 근래는 Monochrometer 대신에 Interferometer 로광을분리하여전스펙트럼을동시에기록하고, 디지털화함으로써약한신호도감지할수있게하는 FT-IR spectrometer 가주로사용된다. * Interferometer 는광원의파장을 Beam splitter 에의해분리하고, 위상을변조시켜순간적인파장변동을유도하는장치로이로인하여수집된디지털신호을아래식에의해 Fourier 변환시켜정밀한값을동시에기록할수있다.

25 아래사진은 FT-IR spectrometer 와그부품의실물사진이다.

26 FT-IR spectometer 는저농도물질이나미결정측정에유리하며, 물질표면이나막분석과같이단층흡수분석도가능하게되었다. 주요부품인 Interferometer 에사용하는 Beam spritter 는 NaCl, KBr, AgCl 과같은무기염결정체를사용하기때문에매우수분에취약하여 RH 30 ~ 40% 이하의환경조건을유지하여야한다. 시료는고체의경우투명하고엷은필름으로만들어 KBr 판위에펴놓고그대로조사하거나, 가루 (powder) 로분쇄하고 KBr 가루와시료를 98 : 2 정도로혼합하여고압압착하여투명한판상으로만들어사용한다. 액상과기상시료는각각의해당용기를사용하여야하며, 표면분석은시료의표면에적외선을반복해서반사시킬수있는거울이달린도구 (ATR) 을시료대에설치하여분석한다. 그원리는아래와같다.

27 지금까지설명한바와같이기본적으로적외선분석은정성분석에이용되지만경우에따라서해당흡수대의강도를상대비교함으로써정량분석 (Quantative analysis) 을할수도있다. 먼저투과강도를측정하기위하여그림과같이기초선 (Baseline) 을설정하고, 거기서부터해당흡수대의최장길이를측정하여상대비교하는간이방법과해당흡수대의전체면적을비교하는정밀한방법이있으며, 어느것이나흡수대의중첩효과와수분등이물질에의한효과를충분히감안하여야한다. 고분자에있어서결정화도의측정도가능하며, 그방법중하나는다음그림과같이결정상중의어느특성기의흡수강도 (Ac) 와비결정상중의그기의흡수강도 (Aa) 의비 (Ratio: Ac/Aa) 로계산되며, 따라서이를위해서는완전결정인시료와완전비결정인시료가있어야한다.

28 다른방법으로편광적외선을이용한것으로어느특성기를기준으로편광의진동방향과 in-plane 경우그파장을흡수하나, out-ofplane 인경우에는흡수하지않고투과시킨다. 예를들어, carbonyl 기 (>C=O) 가있는고분자에서결정내이기의방향은아래그림과같이결정축과수직으로일정방향을하고있어, 편광의효과가뚜렷하나, 비결정상에서는모든방향으로균일하게분포됨으로평광의효과는없다. 따라서이결과를비교함으로써결정의정도를해석할수있다.

12.2 Molecular Spectroscopy ( 분자분광학 ) 분자에전자기복사선을쪼여주면분자가낮은에너지상태에서높은에너지상태로이동하게되며, 이때특정흡수진동수를이용하여분자의구조를알아낼수있다. Figure 12.1 : Absorption of energy in elec

12.2 Molecular Spectroscopy ( 분자분광학 ) 분자에전자기복사선을쪼여주면분자가낮은에너지상태에서높은에너지상태로이동하게되며, 이때특정흡수진동수를이용하여분자의구조를알아낼수있다. Figure 12.1 : Absorption of energy in elec 39 hap 12 Infrared Spectroscopy ( 적외선분광학 ) 12.1 Electromagnetic radiation 12.2 Molecular spectroscopy 12.3 Infrared spectroscopy 12.4 Interpreting infrared spectra 12.5 Solving infrared spectral problems

More information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Ⅰ. 석면 1 1) American Geological Institute, Glossary of geology, 2008, http://glossary.agiweb.org 2) US OSHA standard 29CFR1910.1001(b) 2 석면분석전문가양성교육교재 : 편광현미경을이용한고형시료중석면분석 1) Cornelis Klein, The Manu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Backlight Unit의 광학적 특성 해석 및 Prism Sheet의 최적화 설계

Backlight Unit의 광학적 특성 해석 및 Prism Sheet의 최적화 설계 α CRT(Cathod Ray Tube) 능동 PDP(Plasma Display) ELD(electroluminescent Display) 수동 LCD LED(Light Emitting Diode) LCD Backlight unit 반사판 Diffuser sheet Reflection sheet Lamp Prism sheet Diffuser sheet

More information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lrognis II 전자기학 제 장 : 전자파의전파 Prof. Young C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d RF Ss Ingrion ARSI Lb p://s.u..kr/iuniv/usr/rfsil/ Advnd RF Ss Ingrion ARSI Lb. Young Cul L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More information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ugated diene) (conjugated diene) (cumulated dien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크로마토그래피의원리와분석법 HPLC 의검출기및원리 Soonchunhyang University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Prof. Jungkyun Im 순천향대 나노화학공학과 임정균교수 HPLC 의 detector( 검출기 ) Detector( 검출기 ) 굴절률검출기 (RI Detector) UV/Vis 검출기 형광검출기

More information

Organic Chemistry

Organic Chemistry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3-1 이성질체 (Isomer) : 같은분자식을가지고있으나서로다른화합물 구성이성질체 (Constitutional Isomer) : 분자내원자들의연결순서가다른이성질체 입체이성질체 (Stereo Isomer) 혹은배치이성질체 (Configurational Isomer) : 원자의연결순서는동일, 공간상에서원자의배열방향이서로다른이성질체

More information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전하주입 효율 향상을 통한 발광효율 향상 연구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전하주입 효율 향상을 통한 발광효율 향상 연구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그림차례 - vii - - viii - - 1 - 5). - 2 - - 3 - 유기발광다이오드 ( 고분자또는저분자 ) 무기발광다이오드 (p-n junction LED) - + cathode ETL EML HTL HIL anode 발광 두께 : 100 ~ 200 nm 양극 ( 투명전극,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rc.ppt [\300\320\261\342 \300\374\277\353]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src.ppt [\300\320\261\342 \300\374\277\353] [\310\243\310\257 \270\360\265\345]) LC/MS, LC/MS/MS 기초개론 LC LC/MS(Liquid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 액상의분석물질을기화및이온화하여고진공관에서원하는질량 (m/z) 이나질량범위만검출하여정량 정성분석하는시스템 High vacuum PC/Software Ion source Mass Analyzer Detector ESI APCI APPI

More information

Physics 101: Lecture 1 Notes

Physics 101: Lecture 1 Notes 33. 전자기파 (Electromagnetic waves) 33-2. Maxwell 의무지개 눈의감도 33-3. 진행하는전자기파 : 정성적 전자기파의발생기구에따른분류 장파, 라디오파 ( 방송파 ) - LC회로 : 고전전자기학이론 가시광, x-선, 감마선 - 원자또는핵 : 양자물리학이론 라디오파의발생과전파 1) LC 발진기 = 교류전류공급원 2) 안테나 ( 전자기파방출원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작품번호 1507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07. 10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윤정관 이경훈 그림 1> 전세계광해분포지도 (Globe at Night 포스터 ) - 1 - 그림 2> 우리나라의광해분포지도 (Cinzano et al., 2001) - 2 - - 3 - 그림 3> 광해에의한하늘밝아짐이천체관측에미치는영향 (Stellarium

More information

<B5DEC7A5C1F628BCB1BCFBB1E82D E6169>

<B5DEC7A5C1F628BCB1BCFBB1E82D E6169> UV VIS Spectrometer NIR Spectrometer Fiber Optic Temperture Converter 3 Channel On-line Absorbance Monitoring System Color Sensor Integrating Sphere Raman System Tunable light source LIBS Pyrometer UV

More information

통신이론 2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통신이론 2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통신이론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제 장의구성.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푸리에해석.3 푸리에급수.4 푸리에변환.5 특이함수모델.6 푸리에변환쌍.7 푸리에변환과관련된정리들 .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3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통신에서의신호 - 시간의흐름에따라전압, 전류, 또는전력의변화량을나타낸것 신호를표시할수있는방법 y 진폭 시간영역에서의표현 x 시간 y

More information

그룹웨어와 XXXXX 제목 예제

그룹웨어와 XXXXX 제목 예제 데이터통신 부호화 (encoding) 부호화 (Encoding) 의개념 정보 Encoder 신호 1 Digital - to - Digital 2 Analog - to - Digital 3 Digital - to - Analog 4 Analog - to - Analog 2 1 Digital-to-Digital Encoding Digital 정보를 Digit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

< FC3B5B9AEC7D0BBE7C0FC5F D F74B0A3BCB7B0E85F50616B5F76312E687770>

< FC3B5B9AEC7D0BBE7C0FC5F D F74B0A3BCB7B0E85F50616B5F76312E687770> Fabry-Perot 간섭계 (Fabry-Perot Interferometer) 해설자 : 박수종 ( 경희대학교우주과학과, 2007.06.11) 분광학은양자화된원자또는분자의에너지차이만큼흡수되거나방출되는복사에너지를관측하여, 그런현상이나타나는이유를분석하는학문이다. 천문학에서분광관측을하여직접적으로얻으려는정보는 (1) 방출또는흡수선의총복사에너지와 (2) 선의모양에서구한운동학적성분이다.

More information

신나는_과학놀이원고[이기주].hwp

신나는_과학놀이원고[이기주].hwp 1. 탄생 별자리 엑세서리 선일초등학교 교사 이기주 폴리스티렌(PS)용기를 재활용하여 예쁜 나만의 휴대폰 액세서리를 만들어 보면서 열 가소성 수지의 성질을 알아본다. 투명 플라스틱 용기(폴리스티렌:PS), 휴대폰 줄, 칼라 네임펜, 칼라 매직, 가위, 오븐 토스터, 알루미늄 호일, 펀치, 밑그림용 캐릭터 인쇄물, 면장갑, 평평한 판이나 책등 1. 투명 플라스틱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rientation of Nuclear Spins in an Applied Magnetic Field 수소핵에외부자기장을걸어주면수소핵은전하를띠므로핵자기모멘트가유도 됨 Figure 13.1 : Spin states of 1 and 13 nuclei in t

rientation of Nuclear Spins in an Applied Magnetic Field 수소핵에외부자기장을걸어주면수소핵은전하를띠므로핵자기모멘트가유도 됨 Figure 13.1 : Spin states of 1 and 13 nuclei in t 47 hap 13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scopy 13.1 Nuclear spin states 13.2 rientation of nuclear spins in an applied magnetic field 13.3 Nuclear magnetic resonance 13.4 An NMR spectrometer 13.5 Equivalent

More information

CD실행표지

CD실행표지 November 30 (Wed) ~December 2 (Fri), 2011 Hanwha Phoenix Park, PyeongChang Organized by OSK / Photonics Division KICS / Optical Communication Division IEEK / Optical Wave and Quantum Electronics Divis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6C0E520B1A4C6C4BFCD20BBF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136C0E520B1A4C6C4BFCD20BBF BC8A3C8AF20B8F0B5E55D> 16 장. 광파와색 1 16.1 전자기파 Electromagnetic wave 빛, 라디오 전파, 마이크로파, X-선 등은 전자기파의 일종 2 전자기파생성원리 도선에교류전원을연결 ( 그림 ) - 정현파발생기 (sine-wave generator) 전류에의해자기장발생 전류의변화에의해자기장변화 변화하는자기장은전기장생성 이과정의반복에의해파원에서부터멀리떨어진공간의대전된입자에영향을준다.

More information

백색 LED를 사용한 조명용 광원의 설계 및 분석

백색 LED를 사용한 조명용 광원의 설계 및 분석 1879 년백열등 1938 년형광램프 1964 년 HID 램프 1990 년대초 ( 신광원 ) 무전극방전램프 LED 램프 에너지절약기술개발활성화대두 Solid-State Lighting 고효율, 장수명, 고연색성, 에너지및자원절약 쾌적성, 안전성, 지구환경보호, 다양한색가변가능 1000 0.3 x CIE 비시감도곡선 (CIE) 발광효율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7 Mar.; 28(3), 163 169. http://dx.doi.org/10.5515/kjkiees.2017.28.3.16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PCB

More information

200706_천문학사전_FTS_Pak_v1.hwp

200706_천문학사전_FTS_Pak_v1.hwp 푸리에변환분광기 (Fourier Transform Spectrometer) 해설자 : 박수종 ( 경희대학교우주과학과, 2007.06.29) 광학및적외선파장대에서사용하는분광기는작동원리에따라 (1) 빛의파장에따른굴절차이를이용하는프리즘분광기 ; (2) 빛의회절과간섭효과를이용하는격자분광기 ; (3) 빛의간섭효과를이용하는푸리에변환분광기 (Fourier Transform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Radar Cross Section ( R C S ) 엄효준교수 한국과학기술원 Contents.1. RCS Definition.. RCS Prediction Methods.3. RCS Dependency on Aspect Angle and Frequency.4. RCS Dependency on Polarization.5. RCS of Simple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513] 이륜자동차의제동능력기준 (6714 ㆍ 12 22 ) 1.. (): ( ) ( ) ( km /h) (m) (m/s 2 ) ( km /h) (m) (m/s 2 ) (N) ) 1. V: ( km /h) 60(40) 90 0.1V+0.0087V 2 (0.1V+0.0143V 2

More information

Electromagnetics II 전자기학 2 제 10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anced RF System Integration (ARSI) Lab

Electromagnetics II 전자기학 2 제 10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anced RF System Integration (ARSI) Lab lctromgntics II 전자기학 제 1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vnc RF Sstm Intgrtion ARSI Lb http://cms.mmu.c.r/wiuniv/usr/rfsil/ Avnc RF Sstm Intgrtion ARSI Lb. Young Chul L 1 제 1 장 : 전자파의전파 1.1

More information

New Physics: Sae Mulli, Preprint Comparison of Calculations in Polarization Rotation Spectra: Wave-mixing and Rate Equations Seunghyun Lee Republic of

New Physics: Sae Mulli, Preprint Comparison of Calculations in Polarization Rotation Spectra: Wave-mixing and Rate Equations Seunghyun Lee Republic of New Physics: Sae Mulli Preprint Comparison of Calculations in Polarization Rotation Spectra: Wave-mixing and Rate Equations Seunghyun Lee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Cheongju 8187 Korea Jaewan

More information

기기분석 _ 전자기복사선 Radiation source ( 광원 ) 1

기기분석 _ 전자기복사선 Radiation source ( 광원 ) 1 2-2. 2. Radiation source ( 광원 ) 1 a) Continuous wave(cw) sources ( 지속광원 : 띠파장 ) UV : D2 lamp, High pressure - Arc lamps (Ar, Xe, Hg) Vis : tungsten lamp (Halogen lamp) IR : Inert solid 1500~2000K eg.)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_OPamp_Application.doc

Microsoft Word - LAB_OPamp_Application.doc 실험. OP Amp 의기본응용회로 Voltage Follower/Impedance Buffer 위의 OP amp 회로에서출력전압신호는입력전압신호와항상같으므로, voltage follower라고불린다. 이회로는어떤기능을가지는회로에부하저항을연결하였을때, 부하저항이미치는영향을최소화하기위해서사용될수있다. 예를들면 low-pass filter 회로에부하저항이연결된다음과같은회로를고려해본다.

More information

제 11 장전자파해석

제 11 장전자파해석 제 11 장전자파해석 11-1 개요 1) 전자파 - 전기및자기의흐름에서발생하는전자기에너지 - 전기장과자기장이반복하면서파도처럼퍼져나감 2) 맥스웰 - 전자파성질을분석할수있는기본방정식유도 - 전자파의파동성밝힘 - 전자파의속도 = 진공속에서광속, 빛도전자파의일종 3) 헤르쯔 (Hertz) - 전자파의존재사실을실험을통해검증 11-2 전류의자계현상 (1) 비오 - 사바르의법칙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고분자몰폴로지 Huh, PilHo Department of Polymer Science and Engineering 편광현미경 (Polarized optical microscope, POM) 편광 : 편광판을통과한빛과같이한쪽방향으로만진동하는빛. 회전하는재물대상하에각각일정한방향으로진동하는빛만을통과시키는편광판 2 개가부착. 위편광판을뺀상태를개방니콜 ; 끼운상태를직교니콜.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apacitor 및 Inductor 의특성 교류회로 apacitor 의 apacitance 측정 본실험에서는 capacitor를포함하는회로에교류 (A) 전원이연결되어있을때, 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서 capacitor의전압과전류의관계를알아본다. apacitance의값이 인 capacitor의전류와전압의관계는다음식과같다. i dv = d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3

Microsoft PowerPoint - Ch3 Ch. 3 Special Purpose Diodes 3-4. 광학다이오드 (Optical diodes) 광학다이오드 광방출다이오드 (LED) : 빛을방출하는다이오드 광다이오드 (Photodiode) : 빛을검출하는다이오드 광방출다이오드 (LED: light emitting diode) 전계발광 (electroluminescence): 순방향바이어스 : n영역의자유전자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편광판 / 광학필름개발동향 - 특허청세미나 LG 화학정보전자소재연구소 이남정

편광판 / 광학필름개발동향 - 특허청세미나 LG 화학정보전자소재연구소 이남정 편광판 / 광학필름개발동향 - 특허청세미나 - 2014. 11. 12 LG 화학정보전자소재연구소 이남정 목차. 서론 - LCD & 편광판. 편광판제조공정 - 박형편광판 - 접착시스템. 광학필름개발동향 - 편광자보호필름 / 위상차필름 - 필름제조방법 - 광학필름용소재. 맺음말 LCD & 편광판 LCD 제품및구조 Notebook Tablet Polarizer Glas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nalogic_kimys_ch10.ppt

Microsoft PowerPoint - analogic_kimys_ch10.ppt Stability and Frequency Compensation (Ch. 10) 김영석충북대학교전자정보대학 2010.3.1 Email: kimys@cbu.ac.kr 전자정보대학김영석 1 Basic Stability 10.1 General Considerations Y X (s) = H(s) 1+ βh(s) May oscillate at ω if βh(jω)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XD Laser Interferometer.ppt

Microsoft PowerPoint - XD Laser Interferometer.ppt Interferometer Automated Precision Inc. 1987 년설립 (Rockville, MD, USA) 기존 Laser 측정장비와차별화된 Laser Measurement System 과 Control System 연구개발 Machine Tools 과 CMM 장비를위한 5/6D Laser Measurement System 개발 새로운방식의

More information

현대대학물리학 36(545~583p)

현대대학물리학 36(545~583p) 원자물리학 원서 38장 무엇을 배우는가 36.1 스펙트럼선 36.2 보어의 원자모형 보기문제 36.1 스펙트럼선 궤도각운동량의 양자화 36.3 보어 모형의 스펙트럼선 수소 전자의 파동함수 구형대칭 해 보기문제 36.2 수소 파동함수의 규격화 각운동량 36.4 완전해 다른 원자들 보기문제 36.3 헬륨 원자의 이온화에너지 36.5 엑스선 생성 레이저 유도방출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7년봄학기 5/15/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6 장 Fourier 해석 16.1 사인함수를이용한곡선접합 16.2 연속 Fourier 급수 16.3 주파수영역과시간영역 16.4 Fourier 적분과변환 16.5 이산 Fourier 변환 (DFT) 16.6 파워스펙트럼 16.1 사인함수를이용한곡선접합 (1/5) 주기가 T 인주기함수 f() t = f( t+ T) 주기운동의가장기본 : 원운동 ( 코사인,

More information

빛과 색조

빛과 색조 전하가진동하면전자파가나온다 http://en.wikipedia.org/wiki/file:superturnstile_tx_muehlacker.jpg http://en.wikipedia.org/wiki/file:television_antenna.jpg 전하 전하는두가지가존재한다. (+ 전하와 전하 ) -전하는전자가가진전하 + 전하는양성자가가진전하 전하의표준단위는쿨롱

More information

1. 가정에서 쓰는 전구에 220[V], 60[W]로 쓰여있었다. 이것은 [V]

1. 가정에서 쓰는 전구에 220[V], 60[W]로 쓰여있었다. 이것은 [V] Planck : sec, : sec :, : : 1.008665u, : 1.00727u 1u=931MeV, : 개... 3. 1~13 5 (15, 75) ( 답 ) m ax 에서 이다. 에서 이다. A 문제 5. 우주선에서측정한펄스의지속시간은 이었다. 반면에지구에 서볼때펄스의지속시간은 이었다면, 이우주선의지구에대한속도 는 ( )c 이다. 억년 sec sin

More information

± cosh tanh ±

± cosh tanh ± 5: m. sec m ax m in (a) (A). (normalized). 10 (b) (B). (normalized). 10 (c) (A) (B). 10 (d)?? 10 m ax m ax sec :. Ar. sin sin sin cos cos cos A ± cosh tanh ± rad 붕괴 sec 6. (spaceship) 2m. (earth) 1m. c?

More information

이번에 보존처리한 족도 族 圖 사진1 는 안 동 권 씨 安 東 權 氏 집안의 것으로, 원본 제작 시기는 1454년에서 1456년 사이로 추정되는데, 이는 현존하는 최고 最 古 의 족보로 알려진 1476년 안동권씨성화보 安 東 權 氏 成 化 譜 보다 20 년 정도 앞서는

이번에 보존처리한 족도 族 圖 사진1 는 안 동 권 씨 安 東 權 氏 집안의 것으로, 원본 제작 시기는 1454년에서 1456년 사이로 추정되는데, 이는 현존하는 최고 最 古 의 족보로 알려진 1476년 안동권씨성화보 安 東 權 氏 成 化 譜 보다 20 년 정도 앞서는 안동권씨족도安東權氏族圖의 보존 및 복원 전지연 국립민속박물관 별정 6급 서화보존처리 담당 이번에 보존처리한 족도 族 圖 사진1 는 안 동 권 씨 安 東 權 氏 집안의 것으로, 원본 제작 시기는 1454년에서 1456년 사이로 추정되는데, 이는 현존하는 최고 最 古 의 족보로 알려진 1476년 안동권씨성화보 安 東 權 氏 成 化 譜 보다 20 년 정도 앞서는

More information

핵의학 총론

핵의학 총론 6 주차 1. 섬광계수기 1) 섬광계수기의원리와구조 2. 검량기 1) 검량기의원리와구조및성능관리 3. 섬광카메라 1) 원리 2) 구성과기능 3) 섬광체와섬광카메라의성능변화 4) 콜리메터의종류와기능 5) 콜리메터의물리적특성과영상의질 핵의학기기 1. 감마선계측기 (Gamma Counter) 감마선계측기는 3cm 정도의 NaI(Tl) 결정으로구성되어그가운데혈액이나소변과같은시료를넣은시험관등을삽입해서측정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00....

00.... Fig. 1 2.5%. 51.5%, 46.0%,.. /, Table 1 (U.V.; Ultraviolet 10-400 nm)/ (NIR; Near Infrared 700 nm - 5 µm) ( TiO 2, WO 3, ZnO, CeO, ATO, Sb 2O 3-ZnO, ITO.) (400 nm - 780 nm). /. Fig. 1.. 23 Table 1. / /

More information

<BCB3B0E8B0CBBBE72031C0E5202D204D4F4E4F C2E687770>

<BCB3B0E8B0CBBBE72031C0E5202D204D4F4E4F C2E687770> I-BEAM 강도계산서 1. 사양 & 계산기준 * 정격하중 (Q1) = 5000.00 KG * HOIST 자중 (W1)= 516.00 KG * 작업계수 (Φ) = 1.1 * 충격계수 (ψ) = 1.10 * HOOK BLOCK WEIGHT (W2) = 20 KG * HOISTING SPEED (V) = 3.25/1 M/MIN * TRAVERSING SPEED

More information

연구논문 Korean Journal of Optics and Photonics, Vol. 30, No. 3, June 2019, pp DOI: ISSN : (P

연구논문 Korean Journal of Optics and Photonics, Vol. 30, No. 3, June 2019, pp DOI:   ISSN : (P 연구논문 Korean Journal of Optics and Photonics, Vol. 30, No. 3, June 2019, pp. 101-105 DOI: https://doi.org/10.3807/kjop.2019.30.3.101 ISSN : 1225-6285(Print) ISSN : 2287-321X(Online) Optimized Optical Design

More information

歯4.PDF

歯4.PDF 21 WDM * OADM MUX/DEMUX EDFA Er + Doped Fiber Isolator Isolator GFF WDM Coupler 1.48 um LD 1.48 um LD Transmitter Receiver MUX EDFA OADM DEMUX Switch Fiber Optics Micro Optics Waveguide Optics Isolator,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물리 및 실험1

물리 및 실험1 17 장. 상의형성 1 17.1 반사와상의형성 상 : 빛의반사 ( 거울 ) 나굴절 ( 렌즈 ) 에의해형성 기하광학 - 반사와굴절, 빛의직행적특성만을고려파동광학 - 간섭과회절, 양자성 파면 (wave front) : 파원으로부터나오는같은위상을갖는파의점 ( 최대진폭에서의점 ) 들을연결한면 광선의표시 : 파면에수직 - 파면의진행을기술 2 반사의법칙 빛이편평한표면으로부터반사될때,

More information

29 Ⅰ. 서론 물리학자들이 전파의 이론을 정립한 이후, 이를 기술적으로 실현함은 물론 적정 수준의 19세기 물리학자인 페러데이, 맥스웰, 헤르츠 등의 연구 결과로 인류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변화 에 따른 전파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고, 인류에 게 있어 없어서는 안되

29 Ⅰ. 서론 물리학자들이 전파의 이론을 정립한 이후, 이를 기술적으로 실현함은 물론 적정 수준의 19세기 물리학자인 페러데이, 맥스웰, 헤르츠 등의 연구 결과로 인류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변화 에 따른 전파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고, 인류에 게 있어 없어서는 안되 Journal of Communications & Radio Spectrum SPECIAL ISSUE 28 TREND REPORT 통신 및 비통신용 전파응용 기술 이슈 및 시사점 글 황태욱 경희대학교 연구교수 (031) 201-3254, twhwang@khu.ac.kr 주제어: 밀리미터파, 테라헤르츠파, 전파응용 기술, ISM 기기 전파자원의 부족문제에 대한

More information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단삼 ( 丹參 ) Salviae Miltiorrhizae Radix 생약연구과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단삼 ( 丹參 ) Salviae Miltiorrhizae Radix 생약연구과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단삼 ( 丹參 ) Salviae Miltiorrhizae Radix 생약연구과 - 1 - KP 11 CP 2015 Salvia miltiorrhizae Radix Salviae Miltiorrhizae Radix et Rhizoma Salvia miltiorrhiza Bunge Salvia miltiorrhiza Bunge salvianolic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Bo-Sean Kang Dept. of Radiological Science College of Medical Science Konyang University 학습목표 1. 방사선계측에사용되는여러가지섬광체의종류를나열할수있다. 2. 유기섬광체와무기섬광체의발광원리에대해설명할수있다. 3. 섬광검출기의구성에대해설명할수있다. 4. 광전자증배관 (PMT) 의구조와동작특성에대해설명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전기일반(240~287)

전기일반(240~287) 1 242 1. 1 X [][] [][] 2. 380760[nm] (luminous flux) F lumen[] U[J/S] F[lm] 243 3. [] (luminous intensity) I (candela, [cd]) 3 F[lm] x```[] I I=:::F x :`[cd] [] 4. (illuminance) E (lux, [lx]) 4 I[cd] r[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3상교류회로 11.1. 3 상교류의발생 평등자계중에놓인회전자철심에기계적으로 120 씩차이가나게감은코일 aa, bb,cc 를배치하고각속도의속도로회전하면각코일의양단에는다음식으로표현되는기전력이발생하게된다. 11.1. 3 상교류의발생 여기서 e a, e b, e c 는각각코일aa, bb, cc 양단에서얻어지는전압의순시치식이며, 각각을상 (phase) 이라한다. 이와같이전압의크기는같고위상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금은화 ( 金銀花 ) Lonicerae Flos 생약연구과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금은화 ( 金銀花 ) Lonicerae Flos 생약연구과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금은화 ( 金銀花 ) Lonicerae Flos 생약연구과 - 2 - KP 11 Lonicerae Flos Lonicera japonica Thunberg - CP 2015 JP 16 Lonicerae Japonicae Flos Lonicerae Folium Cum Caulis Lonicera japonica Thunberg - Lonicera

More information

3-cosmic_ray1

3-cosmic_ray1 Special Topics in Nuclear and Particle Physics Astroparticle Physics Lecture 3 Cosmic Rays Sept. 15, 2015 Sun Kee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High Energy Cosmic rays? >,? > ( )? > source & acceleration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라온피플 주식회사

라온피플 주식회사 Microbolometer 설계동향 라온피플 2011. 8 2011-08-10 1 Introduction Bolometer A device for measuring the power of incident electromagnetic radiation via the heating of a material with a temperature-dependent electrical

More information

Creation of Colloidal Periodic Structure

Creation of Colloidal Periodic Structure 레이저응용광학의몇가지원리 - Holography - Optical memory - Short pulse generation - Nonlinear optics 홀로그래피 (Holography) Hologram : whole message - 1948, Dennis Gabor : 홀로그래피발명 (1972 년노벨상수상 ) - 1960, 미국 Michigan 대학,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d 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d ppt [호환 모드] UV-Visible Spectrophotometer ( 자외및가시선분광분석법 ) 개 요 1. 기본원리 2. 빛의흡수및전자전이 3. 흡수띠의세기및선택규칙 4. 전자전이의종류와특징 5. Beer-Lambert 법칙과그한계 6. 분광분석법의응용 1. 기본원리 : 원자또는분자가외부에서빛에너지를흡수 분자운동 ( 전자전이및진동, 회전, 병진 ) 바닥상태에있는원자나분자는그종류에따라특정파장의자외및가시선을흡수하며전자전이를일으키면서흡수스펙트럼을나타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신호조절 (Signal Conditioning)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의 구성 ECU 인터페이스 회로 (시그널 컨디셔닝) 마이컴 Model of 기계 시스템 인터페이스 회로 (드라이빙 회로) 센서 액츄에이터 (구동기) 기계 시스템 PN 접합 다이오드 [1] 다이오드의 DC 해석과 등가모델 [1] 다이오드의 DC 해석과 등가모델 [1] 다이오드 응용회로 [1] 다이오드

More information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교육기관지원의일환으로자사교육자료를제공합니다. 교육목적으로자사교육자료를무상지원하고있습니다. 본슬라이드는애질런트가으로제작하였습니다. 교육이외의용도로사진, 스케치또는그림을사용하려면먼저애질런트에문의하시기바랍니다. 2016년 3월 7일 2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교육기관지원의일환으로자사교육자료를제공합니다. 교육목적으로자사교육자료를무상지원하고있습니다. 본슬라이드는애질런트가으로제작하였습니다. 교육이외의용도로사진, 스케치또는그림을사용하려면먼저애질런트에문의하시기바랍니다. 2016년 3월 7일 2 분광기의기초 : 이론 과학발전을돕습니다 (BUILDING BETTER SCIENCE) 여러분과함께하는애질런트 2016년 3월 7일 1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교육기관지원의일환으로자사교육자료를제공합니다. 교육목적으로자사교육자료를무상지원하고있습니다. 본슬라이드는애질런트가으로제작하였습니다. 교육이외의용도로사진, 스케치또는그림을사용하려면먼저애질런트에문의하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2

2 측광용어정리 형광램프및백라이트유닛의특성평가에사용되는각종용어의정확한의미와측정방식, 계산방법등에대해요약정리해본다. * 참조자료 : Light Measurement Handbook (http://www.intl-light.com/handbook/) [ 응용광학 ] ( 두양사 ) 21 장 1. 전자기파 우리사람이눈으로인식하는가시광선 (visible light) 은전자기파

More informa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www.b2system.co.kr STRIP LIGHT LED SOLUTION INDOOR INDOOR MODULE White 7-type RGB 2-type AL. PROFILE CLEARMILKY DIFFUSER BRACKET Fixed type BRACKET tilted type OUTDOOR IP67 IP6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1. Features IR-Compact non-contact infrared thermometer measures the infrared wavelength emitted from the target spot and converts it to standard curr

1. Features IR-Compact non-contact infrared thermometer measures the infrared wavelength emitted from the target spot and converts it to standard curr Non-Contact Infrared Temperature I R - Compact Sensor / Transmitter GASDNA co.,ltd C-910C, Bupyeong Woolim Lion s Valley, #425, Cheongcheon-Dong, Bupyeong-Gu, Incheon, Korea TEL: +82-32-623-7507 FAX: +82-32-623-7510

More information

(Vacuum) Vacuum)? `Vacua` (1 ) Gas molecular/cm 3

(Vacuum) Vacuum)? `Vacua` (1 ) Gas molecular/cm 3 (Vacuum) Vacuum)? `Vacua` (1 ) Gas.5.5 10 19 molecular/cm 3 & Medium high vacuum High vacuum Very high vacuum 760 5 1 10-3 10-6 10-7 10-9 Low vacuum Medium vacuum High vacuum Very high vacuum Ultra-high

More information

REVIEW CHART 1

REVIEW CHART 1 Rev.3, 27. October 2017 구교 2017. 10. 27 한국철도시설공단 REVIEW CHART 1 1 2 θ 3 θ θ 4 5 knm 6 7 8 9 10 11 K V K h K s 12 상재하중 복토중량 암거중량 측면마찰력 양압력 13 14 15 16 17 18 19 θ =80 ~90 L 1 L2 L1 L=2L +L 1 2 L1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7

Microsoft Word - Lab.7 Lab. 1. I-V C Lab. 7. Characterist tics of a Dio 능동필터 ode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저역통과필터 (low-pass filter), filter), 대역통과필터 (band-pass filter) 회로를구성, 연산증폭기능동필터회로를이해 고역통과필터 (high-pass 측정및평가해서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능동필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24-07.ppt

Microsoft PowerPoint - lec24-07.ppt 광계측 이병호 서울대학교전기공학부 byoungho@snu.ac.kr Tel : 02) 880-7245 Fax : 02) 873-9953 계측시스템 Measurand ( 물리량 ) 출력단 Sensor/ Transducer Signal ( 전기신호 ) Indicator Recorder Computer Processor Controller Signal Conditioning

More information

BS-K1217-M□□-3012_ProductGuide_KR_PDF

BS-K1217-M□□-3012_ProductGuide_KR_PDF READER/WRITER MADE IN JAPAN System [ASLINK ] S-K1217-M-3012..,.,....,,. S-K1217-M08-3012 S-K1217-M12-3012 S-K1217-M18-3012 S-K1217-M30-3012 2() () / 1 2 1 DC..,,.,,,..,....... ' ARW-04 (Ver.04-1.01 ),

More information

140321_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hwp

140321_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hwp 제 목 출 처 보도일자 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 동아일보 2014. 03. 21(금) 중력파 흔적 발견으로 본 우주의 비밀 17일 미국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센터는 남극에 있는 바이셉2(BiCEP2) 망원 경으로 우주배경복사를 관찰한 결과, 우주가 빅뱅 후 급격히 팽창했다는 인플레이 션 이론을 뒷받침하는 중력파 를 찾아냈다고

More information

탄소연속섬유복합체 제조기술 본분석물은교육과학기술부과학기술진흥기금을지원받아작성되었습니다.

탄소연속섬유복합체 제조기술 본분석물은교육과학기술부과학기술진흥기금을지원받아작성되었습니다. 탄소연속섬유복합체 제조기술 본분석물은교육과학기술부과학기술진흥기금을지원받아작성되었습니다. 머리말 제 1 장서론 1 제 2 장기술의개요 5 제 3 장기술동향분석 42 - i - 제 4 장탄소복합섬유시장전망 88 - ii - 제 5 장결론 107 참고문헌 111 표목차 - iii - 그림목차 - iv - - v - 1 서론 2 출처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최신섬유기술동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8년봄학기 5/26/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 Rectangular Value 입력 t = -50 : 1 : 50; % 시간영역 for i = 1 : 101 if abs ( t ( i ) ) < 10 x ( i ) = 1; else x ( i ) = 0; % 화면을 2 열 1 행으로나눈후 % 2 열 1 행에 R

% Rectangular Value 입력 t = -50 : 1 : 50; % 시간영역 for i = 1 : 101 if abs ( t ( i ) ) < 10 x ( i ) = 1; else x ( i ) = 0; % 화면을 2 열 1 행으로나눈후 % 2 열 1 행에 R % sin 그래프계산및출력 t = -50 : 1 : 50; T = 10; f = 1/T; Nsin = sin ( ( 2 * pi * f * t ) ) % 시간영역 % 주기 % 주파수 % sin(2πft) % F(sin) 계산 Fsin = fftshift ( fft ( Nsin ) ); % 화면을 2 열 1 행으로나눈후 % 2 열 1 행에 Sin 그래프출력 subplot

More information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작약 ( 芍藥 ) Paeoniae Radix 생약연구과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작약 ( 芍藥 ) Paeoniae Radix 생약연구과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작약 ( 芍藥 ) Paeoniae Radix 생약연구과 - 2 - KP 11 CP 2015 JP 16 Paeoniae Radix Paeoniae Radix Alba Paeoniae Radix Rubra Paeoniae Radix Paeonia lactiflora Pallas paeoniflorin, albiflorin 2.3% Paeonia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액추에이터청정화기기모듈러F압력센서10-M series 미니어처피팅 구조도 바브 튜브삽입이용이한형상또한, 튜브유지가확실 몸체 무전해니켈도금처리 가스켓 가벼운체결토크확실한 Seal 사양 호스니플 튜브 봉투너트 손체결로튜브유지가확실또한, 느슨하게함으로써튜브이탈이용이무전해

..액추에이터청정화기기모듈러F압력센서10-M series 미니어처피팅 구조도 바브 튜브삽입이용이한형상또한, 튜브유지가확실 몸체 무전해니켈도금처리 가스켓 가벼운체결토크확실한 Seal 사양 호스니플 튜브 봉투너트 손체결로튜브유지가확실또한, 느슨하게함으로써튜브이탈이용이무전해 ..액추에이터청정화기기모듈러F압력센서M series 미니어처피팅 구조도 바브 튜브삽입이용이한형상또한, 튜브유지가확실 몸체 무전해니켈도금처리 가벼운체결토크확실한 Seal 사양 호스니플 튜브 봉투너트 손체결로튜브유지가확실또한, 느슨하게함으로써튜브이탈이용이무전해니켈도금처리 튜브재질 폴리우레탄 사용유체 공기, 물주 ) M의경우 ø.1/ø2, ø/ø 적용 M-R ø.1/ø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제 8 장 Counters 실험의목표 - Catalog counter 의동작원리에대하여익힌다. - 임의의 counter를통하여 FSM 구현방법을익힌다. - 7-segment display 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실험도움자료 1. 7-segment display 7-segment는디지털회로에서숫자를표시하기위하여가장많이사용하는소자이다. 이름에서알수있듯이 7개의 LED(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