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요. 3 블록체인 : 분산원장 블록체인이란?... 4 비트코인, 블록체인 2.0 및분산원장기술의성장배경... 5 클라우드컴퓨팅... 7 클라우드컴퓨팅이란?... 7 Bencoin 플랫폼이란?... 8 개요... 8 Bencoin 완전노드 (Full N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목차 개요. 3 블록체인 : 분산원장 블록체인이란?... 4 비트코인, 블록체인 2.0 및분산원장기술의성장배경... 5 클라우드컴퓨팅... 7 클라우드컴퓨팅이란?... 7 Bencoin 플랫폼이란?... 8 개요... 8 Bencoin 완전노드 (Full N"

Transcription

1 Bencoin(BNC) BLOCKCHAIN SOLUTIONS White paper

2 목차 개요. 3 블록체인 : 분산원장 블록체인이란?... 4 비트코인, 블록체인 2.0 및분산원장기술의성장배경... 5 클라우드컴퓨팅... 7 클라우드컴퓨팅이란?... 7 Bencoin 플랫폼이란?... 8 개요... 8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구성... 9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Bencoin: 주요특징 Bencoin 비공개체인 Bencoin 블록체인서비스화 (Blockchain-as-a-Service:BaaS) 분산 App 호스팅 비트코인, 이더리움, LISK 노드제공 원클릭배포 통화게이트웨이 (Fiat Gateway) 통합 계층아키텍쳐 Bencoin Consensus Network 합의알고리즘 (Consensus Algorithm) 마스터노드 (Master Node) Bencoin Consensus Network 확장성 결론 사례연구 존재증명 (Proof of Existence) 결제및청산 참고문헌... 24

3 개요 블록체인과분산원장기술 (DLT) 은온라인으로정보를저장하고관리하는, 근본적으로다른패러다임을제공한다. 분산원장은기존데이터베이스및상의하달식프로토콜의실패요인으로불리는보안문제가없을뿐만아니라, 동시에효율적인배치와유지관리를제공한다. 블록체인솔루션의특징인비용성, 투명성, 불변성, 보안및신뢰적측면의이점을살려금융업과정부부서및기타조직은더많은수익과효율적인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모든관련된어플리케이션을탐색하고있다. 그러나, 목적에맞는새로운블록체인을안정적으로구현하려면네트워크인프라, 개발, 보안및지속적인유지관리측면에서상당한부담을수반하게된다. 또한, 기존의블록체인을사용해도 ( 예를들면비트코인 ) 주요비즈니스를진행하는데많은문제가발생한다. 그이유는사용자가향후블록체인기능추가관련된개발을제어할수없기때문이다. 클라우드컴퓨팅은블록체인서비스제공을위한매우적합한모델이다. 클라우드서비스는웹인터페이스를통해조직및인프라, 플랫폼그리고소프트웨어의필요에따라원하는데로맞춤화될수있으며, 기업이자체적으로유지및관리를하지않아도되는이점이있다. Bencoin은기존블록체인배포에유사한접근방식을채택하여기업의요구사항에맞춰전용비공개블록체인을제공하며안전하게유지되는 Bencoin 체인안에서이루어진다. 이러한방식은기업에있어불필요한부담이없으며, 블록체인기반솔루션의장점을유지하며강력한 API 및가벼운웹기반클라이언트를통해서비스를개발할수있다.

4 블록체인 : 분산원장 (Distributed Ledger) 블록체인이란? 중앙집중식데이터베이스는고객정보및여러종류의거래를기록하고금융회사및기타조직에서오랜세월동안사용되었다. 이러한시스템은엄중하게보호되며특정관리층만이접근가능한폐쇄적인시스템이다. 고객이본인계좌에서다른계좌로돈을이체하는경우, 은행에서잔액정보를담고있는데이터베이스에직접관여하여요청하게된다. 중앙집중식시스템은패러다임에내재되어있다. 이는중앙집중식시스템이좋은방법이아니라는것을의미한다. 중앙집중식시 스템은권한을가진관리계층이개입할수있는데, 이것은공정하지않을수있 다. 예를들자면, 거래를일방적으로취소하거나새로운요금을부과할수도있다. 블록체인은근본적으로다른방식을제공한다. 2009년에설립된비트코인프로토콜은신뢰할수있는중개자가없어도, 인터넷을통한 P2P(Peer-to-Peer) 기반의방식으로가치를전송할수있다는것을증명했다. 비트코인을개발한사토시나카모토 ( 가명 ) 는디지털정보를쉽게복사할수있는문제점에서비롯된 이중지

5 출 (double spend) 문제를해결하였으며, 이전중앙집중식시스템에서는이중지 출문제를해결하기위해권한을가진관리계층이거래전자금위치를추적할수 있는특권이있었다. 블록체인을간단하게설명하자면, 전세계컴퓨터네트워크에저장된디지털기록으로말할수있다. 블록체인은액세스를제한하여정보를보호하는대신, 사용자간에모든정보를공유한다. 예를들면, 자금의소유권은암호로확인할수있고, 시스템의완전한투명성과상호소유권을증명하여, 악의적행위자가제출한노드의조작된모든트랜잭션 (Transactions) 을무효화할수있다. 블록체인의탈중앙화된구조는전통적으로사용하는중앙집권화된방식과다른몇가지주요기능을제공한다. 투명성 : 누구나다른계좌로전송된송금기록을추적할수있다. 불변성 : 거래가승인되면취소할수없으며누구도해당거래를간섭할수없다. 저렴한수수료 : 거래수수료가거의없다. 국경없는 : 바로옆방에있는것처럼, 세계어느나라든쉽게자금을보낼수있다. 빠른속도 : 블록체인의반듯하고투명한특성과함께송금은거의즉시일어나며일반적으로며칠, 몇시간이아닌몇분안에확인할수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 2.0 및분산원장기술의성장배경 비트코인은가치전달에성공적이고, 탈중앙화로이루어진화폐의최적화된형태이며, 처음부터동일한기준으로모든종류의정보를기록하는데, 이와같은방식을사용할수있다는것이인정되었다. 블록체인은화폐거래뿐만아니라, 간단한메시지, 물리적또는디지털자산, 증권의소유권, 투표등문자열로모두나타낼수있다. 이러한기능을가진광범위한어플리케이션은 Nxt 와 BitShares 등다른여러가지 를포함한블록체인 2.0 플랫폼에서개발되었다. 그러나현재까지는이러한플랫폼

6 들이상대적으로제한되어있어실제금융기업들이채택하기엔적합하지않다. 비트코인과유사한프로토콜이등장하면서, 정부, 규제당국및금융서비스업계는기존패러다임을신속하게재평가하였다. 비트코인이정부및금융당국의통제를벗어나사기, 돈세탁및기타불법행위의도구로써사용될가능성이있으며, 거래소규제에대한변동성과여러가지문제들과함께, 이전부터비트코인에대한반응은회의적이었다. 그러나블록체인기술에대한잠재력과분산원장이사용되는광범위한케이스들이나오면서점점더많은사람들의인정을받는추세이다. 2015년말, 2016년부터눈에띄는변화가일어나고있다. 국가정부와주요은행들이보다효과적인이익을창출하고효율적인공공서비스를제공하는수단으로분산원장기술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DLT) 에대해적극적으로연구하고있다. 그예로영국정부 [2], 중국, 한국, 골드만삭스 (Goldman Sachs) 그리고스위스금융그룹 (UBS) 등, 2015년에만비트코인관련회사에약 10억달러가투자되었다. 여러규모와종류의회사및조직을위한블록체인기술의이점들은점점더분명해지고있다. 하지만, 지금까지블록체인기술을도입하려는사람들을위한선택권이매우적은편이다. 그이유는자체적인프로토콜을처음부터개발해야하고, 유지보수를위해시간과돈을투자하는것을포함한모든제한사항과여러문제점이수반되는기존의개방된플랫폼을사용해야하기때문이다.

7 클라우드컴퓨팅 클라우드컴퓨팅이란? 클라우드컴퓨팅은사내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에만의존하지않고원격제공자를통해데이터및 IT 리소스에액세스하는것을의미한다. 인터넷시대에는기업과개인들은더이상직접하드웨어를구입하고유지보수하거나, 심지어는직접자체소프트웨어플랫폼을운영할필요가없다. 대신에전용데이터센터에서서드파티 (third parties) 에의해저장하며필요할때액세스할수있다. 이방식은많은장점을제공한다. 그이유로비효율적인소비가아닌필요한만 큼의자원을할당하고지불할수있어클라우드서비스는효율적인원가절감에 탁월하기때문이다. 이를통해예산을더유연하게사용할수있으며, 필요할때사업규모를신속하게확장할수있다. 그결과, 거의모든사람이클라우드컴퓨팅을사용하고있는데, 특히이메일 (Gmail, Yahoo 등널리사용되는웹메일플랫폼포함 ) 그리고스토리지 (AWS, OpenDrive, icloud, Dropbox 등과같은클라우드드라이브 ) 를비롯한여러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를사용하고있다. 스토리지서비스는클라우드컴퓨팅의가장인기있는어플리케이션중하나로, 조직에서필요한모든 IT 리소스를이러한방식으로제공할수있다. 서버, 스토리지및네트워크프로비저닝을포함하는인터페이스서비스화 (Infrastructure-asa-Service:IaaS) 는클라우드를통해모든컴퓨팅요구사항을충족하기위한확장성을제공한다. 플랫폼서비스화 (Platform-as-a-Service:PaaS) 는개발도구와프레임워크, 데이터베이스그리고실행환경으로구성되어있으며, 소프트웨어서비스화 (Software-as-a-Service:SaaS) 는클라우드에서어플리케이션을실행할수있도록한다.

8 Bencoin 플랫폼이란? 개요 Bencoin은블록체인에서어플리케이션개발, 테스트및배포하려는실제금융서비스기업과기타조직들의요구에맞게설계된실질적이고유연한블록체인개발플랫폼이다. Bencoin 블록체인 App은순전히 C# 과마이크로소프트닷넷프레임워크 (.NET Framework) 를활용해개발할수있으며, Bencoin API 및프레임워크를활용할수도있다. Bencoin은블록체인어플리케이션개발프로세스를크게간소화하며, 블록체인개발프로젝트의개발주기를가속한다. Bencoin 비공개체인을통해기업은자체블록체인네트워크인프라를운영하는데부담없이맞춤형블록체인을구축할수있다. Bencoin의턴키 (turnkey) 솔루션을통해개발자와기업은내부적구현으로발생하는비용과보안문제없이블록체인기반어플리케이션을쉽고빠르게제작및테스트하고배포할수있다. Bencoin은비트코인의신뢰할수있고검증된아키텍처를활용해 C# 으로완전노드 (Full Node) 를개발하고있다. Bencoin 플랫폼은혁신적인 C# 으로개발한검증된노드위에구축되며, 동시에광범위하며강력한새로운기능이추가된다. 또한, Bencoin은커스터마이징이가능한사이드체인의배포도가능하다. Bencoin은 NStratis 완전노드 (Full Node) 의비트코인버전을계속유지보수하며개발할것이다.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및 NStratis 프레임워크는오픈소스로누구나확인하고복사및수정할수있으며, 개발생태계및상호이익을위한아이디어및개발추진에기여할수있다.

9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구성 완전노드 (Full Node) 는블록체인의유효블럭들을기록하는것이목표인어플리 케이션이다. 완전노드 (Full Node) 는필수적인여러계층으로구성되어있다. 네트워크계층 - 어느메시지들이어떻게완전노드 (Full Node) 간에교환되었는지를다룬다. 합의계층 - 어느것을유효한블럭으로간주할것인지에대한 ( 블록체인전체의 ) 룰을정한다. 노드정책계층 - DDoS ( 노드전체규칙 ) 공격을방지하기위해합의층보다더욱제한적인규칙을추가한다. 인프라계층 - 블록과거래들을어떻게효과적으로저장하고입증할것인지관리한다. 인터페이스계층 - 개발자들이노드상태나사용자인터페이스를문의하기위한 API. 비트코인코어가동일한소스코드로이러한모든층을다루는반면,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는노드정책계층, 인프라계층, 그리고인터페이스계층만을다룬다. 합의계층은완전노드 (Full Node) 아키텍쳐에서업계전체의합의가없이는수정되어서는안될필수적인구성요소이다. 왜냐하면, 이계층에서하나의버그가블록체인의포크를유발하여펀드의손실을초래할수있기때문이다. 이러한위험의결과로합의계층은비트코인코어에최대한근접해야만한다. 비트코인코어는라이브러리에 LibConsensus라불리는합의코드의부분을제공한다. Bencoin은어떠한틈이라도채우기위해이용될것이다.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로의이행을단순화하기위해서는비트코인코어에서가능한모든 RPC API 엔드포인트가제공될것이다. 따라서사용자들과기업들이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를활용하기위해그들의소프트웨어를재작성할필요가없게될것이다.

10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비트코인은본래여러가지기능을합친소프트웨어로나카모토사토시에의해개발되었다. 사용자들이 비트코인 이라고부르는것은프로토콜, 지갑, 키보관소, 채굴소프트웨어, 기타 App을위한인프라그리고완전노드 (Full Node) 를동시에일컫는말이다. 모든검증된기술들과마찬가지로, 비트코인업계는점점더전문화되었고, 비트코인코어에서만쓸수있던기능들은다른업계들에도확산되어사용하고있다. 여러관련소프트웨어들은많은전문가에의해향상된어플리케이션으로대체되고보완되었다. 모든사람이신뢰하는가장기본적인비트코인계층은완전노드 (Full Node) 이다. 완전노드 (Full Node) 의코드를변경하는것은사실상거의모든커뮤니티생태계에영향을미치기때문에논란의여지가있다. 반면에, 비트코인개선안에대한합의를도출하고, 새로운기능이완전노드 (Full Node) 에서성공적으로구현되면, 업계전체에이익이창출된다. 대표적인예로비트코인으로외부통화로확장하는오프-체인 (off-chain) 결제를개발할수있게하는 OP_CSV 및 SegWit(Segregated Witness) 개선이있다.

11 현재가장많이사용하는비트코인노드는 비트코인코어 이며 C++ 언어로개발되었다. 비트코인코어개발팀을소개하자면, 고도로숙련된개발자들로, 대체로기능을개선하는데보수적인성향을갖고있다. 그이유는완전노드 (Full Node) 가중요한구성요소이기때문에새로운기능을추가하려면그만큼광범위한검토와테스트가필요하다. 비트코인코어개발자는대체로무보수로작업하고있으며, 새로운기능에대한검토시간은중요하지만, 그시간은한정되어있다. 우리는비트코인기능개선이더빨리구현되기위해선 C++ 대신에 C# 으로완전노드 (Full Node) 를개발하는것이라생각한다. 고도의숙련된 C++ 개발자인력은대체로부족한추세이며, 대부분의세계기업들은 C# 또는 Java와같은고급언어를사용하는개발자인력을선호하는경향이있다. 따라서, 우리는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는 C# 및마이크로소프트닷넷 (.NET) 을사용한블록체인어플리케이션및플랫폼을개발하는데있어가장완벽하고 이식가능한라이브러리인 Bencoin 프레임워크를기반으로개발한다.

12 Bencoin: 주요특징 Bencoin은서드파티 (third parties) 조직의필요에따라맞춤형인별개의전용블록체인을안전한메인 Bencoin 블록체인에서만들수있다. 라이트클라이언트와간단하고강력한 API로액세스할수있다. 이러한전용체인은메인 Bencoin 체인을기반으로하며, 체인간에상호호환되며전송도간단하다. Bencoin 비공개체인 안정된블록체인네트워크는일반적으로동일한프로토콜을실행하는수백, 수천대의컴퓨터로구성된다. 따라서처음부터구축하는것보다입증된안정성과보안성을갖추어확립된네트워크를채택하는것이효과적이다. 비트코인블록체인은어플리케이션개발이가능하며, 가장먼저안전한암호화폐네트워크로잘알려졌지만, 채택하려는기업이적은이유가있다. 그이유를말하자면, 비트코인은 10분의승인확인시간은상대적으로느리며, 네트워크에대한정기적인공격으로인해트랜잭션 (Transactions) 이몇시간동안지연될수도있다. 이러한문제를효과적으로해결하려면논란이될수있는하드포크 (Hardfrok) 가필요한데이에대한개발속도는매우느린편이다. 또한, 기업은블록의용량과트랜잭션 (Transactions) 의처리속도변경과같은네트워크업그레이드와여러기타변경사항을제어할수없다. 그러므로비트코인을채택하게되면큰대가와함께예측불가능함을초래하게될수있다. 그에반해, Bencoin 비공개체인을사용하면개발자의특정요구에맞게커스터마이징해서구현할수있으며, 그토대를이루는 부모 블록체인으로보안에대한높은수준의신뢰성을제공하기에충분하다. 예를들면, 기업이대량의트랜잭션 (Transactions) 을수용할수있는대규모블록크기가필요한경우, 짧은대기시간 (low-latency) 을가능하게하는신속한블록시간, 승인된사용자만네트워크에요청할수있도록관리되는트랜잭션 (Transactions), 정해진인플레이션율, 각블록의메타데이터를위한추가적인저장공간제공과같은모든것을시작할때지정할수있다. 비공개체인은간단한 API로액세스할수있으므로독립실행형어플리케이션을신속하게개발할수있다.

13 Bencoin 블록체인서비스화 (BaaS) 클라우드컴퓨팅의이점과블록체인기술의이점, 모두고려해서, 분산원장을동일한방식으로배포하는경우, 해당기업의요구에따라조정하는확고한비즈니스사례가있다. 다른형태의클라우드를사용하는것과마찬가지로주문형결제모델도가능하고, 확장성의이점도있으며, 비용이많이드는하드웨어및전문지식의필요성도배제할수있다. 블록체인서비스화 (Bass) 는블록체인사용에대한표준화된접근방식으로, 모든조직의범위내에서사용할수있다. 블록체인의본질은인터페이스서비스화 (IaaS)/ 플랫폼서비스화 (PaaS)/ 소프트웨어서비스화 (SaaS) 의전통적인프레임워크안에쉽게위치할수없다는것이다. 블록체인은분산된컴퓨터네트워크에서실행되는소프트웨어이다. 또한 블록체인 은스토리지와합의에대한접근방식을포괄하는용어이다. 블록체인프로토콜은스마트컨트랙트 ( 이더리움 ) 의가치전달 ( 비트코인 ) 과같은간편하고폭넓은서비스를제공할수있다. 따라서, 블록체인서비스화 (BaaS) 를인프라, 플랫폼및소프트웨어를동시에제공하는것으로간주할수있다. 구체적으로, 블록체인서비스화 (BaaS) 는개발자가네트워크또는클라이언트전체를유지할필요없이, 클라우드에서맞춤형블록체인기반어플리케이션을테스트하고구축할수있게해준다. 블록체인구현은요구에맞게조정할수있으며, 라이트클라이언트나 API를통해액세스할수있다. 분산 App 호스팅 Bencoin은자체블록체인에통합된서비스를제공하는것은물론, 이더리움블록체인에서구현되는탈중앙화된어플리케이션 (Dapps) 에대한호스팅및컨설팅을전문적으로제공한다. 이를통해스마트컨트랙트 (Smart Contracts) 에대한표준화된완벽한접근방식으로구현할수있다. Bencoin은필요한경우노드를배포하고호스팅을구성하기전에비즈니스요구사항을파악하기위해기업과면밀하게협력할것이다. 클라이언트는인프라구축에시간과자원을낭비할필요없이 Dapps 개발에초점을맞출수있다.

14 비트코인, 이더리움, LISK 노드제공 이러한솔루션은 Bencoin 체인및비공개체인에만한정되지않는다. Bencoin은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쉐어및 LISK를포함한다른주요블록체인플랫폼을원클릭 (One-click) 으로제공할수있다. 각각의플랫폼마다특징을갖고있으며, 개발자커뮤니티와활용사례들이존재한다. 따라서조직이서로다른네트워크를테스트하거나다른기능을사용하기위해병행하려는경우, 중단없이쉽고빠르게제공할수있다. 예를들면, 이더리움의스마트컨트랙트 (Smart Contracts) 와 WAVES 탈중앙화된자산교환 (Decentralised Asset Exchange) 은 Bencoin에구현되지않은기능을제공하지만, 이러한기능들을 Bencoin과결합하거나자체적으로사용한다면비즈니스에유용할수있다. Bencoin 자문서비스는다양한블록체인솔루션에대한컨설팅서비스를제공하며, 필요한경우블록체인기반솔루션에가장적합한방법과소프트웨어를설치와노드를제공하는방법을설명한다. 이표준화된제공방식은블록체인배치에대한불필요한부담을없애주며, 현재 의 Bencoin 을가장편리하고효율적인비용의솔루션으로만든다. 원클릭 (One-click) 배포 Bencoin은클라우드서비스방식으로조직이비공개블록체인을배포하는것을편리하게제공한다. 원클릭 (One-click) 프로세스는기업의요구사항에맞추어, 아주빠른속도로새로운체인을출시할수있다. 블록시간, 크기및메타데이터공간을포함한많은변수들을원하는대로맞춤설정하여유연하게처리한다. 기본적으로전체네트워크는메인체인에얹어서부트스트랩 (Bootstrap) 되어개발자가즉시사용할수있는매우편리한암호화폐생태계를제공한다. 블록체인은고유의토큰을전송할수있지만, 법적인문제와일반적인시장공급 과수요로인한가격변동을포함하여상업적기업의입장에서많은문제를갖고 있다.

15 통화게이트웨이 (Fiat gateway) 통합 Bencoin은초창기부터통화 (Fiat) 게이트웨이통합을염두에두고설계되었다. 이를통해금융기관은주요소비자층이쉽게수용할수있고, 변동성을해치지않으며, 기존의화폐송금수단으로블록체인을사용한다. 토큰은단순하게일반현금과동등한가치를갖고있다. 양쪽에도움이되는접근방식으로, 관할구역및조직의정책에따라속도, 비용, 투명성및화폐안전성과같은이점을살리며, 동시에가치저장소로블록체인을사용하는이중전략이가능하면서기업이생각하는적합한방식으로준법감시 (Compliance) 를유지할수있다. 3 계층아키텍쳐 Bencoin 플랫폼은일반적으로 Microsoft ASP 닷넷 (.NET) 어플리케이션의대표적인 3계층아키텍쳐를사용한다.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스트타리스블록체인 API 및 Bencoin SPV 테크놀로지는 C# 으로개발되었으며마이크로소프트닷넷프레임워크 (.NET Framework) 및공통언어런타임 (Common Language Runtime:CLR) 내에서실행하는데적합하다. 클라이언트계층인브라우저, 데스크탑, 모바일및 IOT( 사물인터넷 ) 장치는어플 리케이션계층의다양한서비스에연결된다. 클라이언트계층은 HTTPS 를통해 Bencoin 체인 API 통해블록체인데이터를수신한다. 어플리케이션계층은 Bencoin 체인 API, 클라우드 Bencoin 처리포털, 클라우드 Bencoin API 및보안결제확인 (Secure Payment Verification:SPV) 으로구성된다. 어플리케이션계층의모든구성요소는 C# 으로개발되었다. 어플리케이션계층은블록체인데이터전체를다운받지않아도되는라이트클라이언트에대한블록체인요청및 SPV 증명을처리한다. 또한 Bencoin 클라우드관리포털및 API에대한액세스를제공한다. 서버계층은 Bencoin 완전블록체인노드 (Full Blockchain Node), 클라우드 Bencoin 호스팅계층및 Bencoin 결제프로토콜로구성된다.

16 Bencoin Consensus Network 합의알고리즘 (Consensus Algorithm) 블록체인에참여하는사용자라면누구나데이터를입력, 변경또는삭제할수있기때문에제3의신뢰기관 (TTP: Trust Third Party) 없이신뢰성있는거래를하기위한근간기술인합의알고리즘의사용이반드시필요하다. 합의알고리즘을이용하면권한이있는사용자끼리의특정매커니즘동작후블록체인에저장되는데이터의신뢰성을보장받을수있다. 그로인해블록체인의상태가안전하게업데이트되고유지되어, 블록체인내의데이터무결성이보장된다. PoW (Proof of Work, 작업증명 ) PoW는가장보편적으로알려진합의알고리즘이다. 비트코인에서는 10분단위로발생한모든거래를하나의블록으로묶어시간순서에따라하나의체인처럼연결하여전체 P2P 네트워크상에공유한다. 네트워크내의노드들은이전블록헤더의해시값과 nonce를연접한값을해시연산하여특정한값 x를찾는연산을수행하게된다. nonce는최초 0부터시작하여조건을만족하는해시값을찾을때까지 1씩증가하는 32-bits의수이고, x는몇개의 0으로시작되는 256-bits의수이다. 해시연산의특성상역연산이어렵기때문에 x를찾기위해서는 nonce를변화시키면서순차적으로대입하여연산하는과정이필수적으로요구된다. 이러한과정때문에컴퓨팅파워가높은노드일수록블록생성에걸리는시간은줄어든다. 해시연산을 h (. ) 로표시할때아래 (1) 과같은조건을만족한다면 n번째블록에대한증명작업이완료된다. h ( h ( n-1 th block header) nonce ) < x (1) 비트코인에서는블록헤더내의 bits를이용하여 x내 0의개수를 1씩늘려가며블록생성시간을 10분으로일정하게유지하고있다. 6개이상의노드들이연산을통해블록생성에대한위와같은증명작업을완료하면그블록을공식적으로인정하여블록체인에포함시킨다.

17 위에서설명한 PoW 동작과정을나타내는순서도는 [ 그림 1] 과같다. [ 그림 1] 비트코인에서의 PoW 동작과정 PoS (Proof of Stake, 지분증명 ) PoW 의대안으로제안되어개발된 PoS에서는계산능력이아닌화폐의보유량에따라각노드의합의결정권이달라진다. 만약노드 A가가진화폐보유량이 bal (A), t 를타임스탬프, d 를난이도조정값으로하고아래 (2) 와같은조건 을만족할때블록 n 에대한합의권한이노드 A 에게주어진다. h ( h ( n-1 th block header), t ) h ( bal (A), d ) (2)

18 일반적으로블록체인을공격하기위해서는공격자가네트워크의 51% 이상을점령해야하는데 PoS를사용하면총화폐보유량중 51% 이상을가지고있어야공격이가능하므로, PoW를사용할때보다해커입장에서공격에드는비용이매우증가하여보안성이같이높아진다는장점을가진다. 마스터노드 (Master Node) Bencoin은마스터노드로정의된지분증명 (POS, Proof of Stake) 시스템으로운영된다. 마스터노드는단순히거래를중계하는것이상의특정기능을수행하는네트워크상의노드이다. 마스터노드는분산화된응용프로그램의호스트를가능하게하는역할을한다. 이는단순한거래중계기능만을가진비트코인의노드와차별되는점이다. 누구나마스터노드를소유하고실행시킬수있다. 충분한마스터노드가발행되어분권화가이루어지고, 이로서그누구도 Bencoin 마스터노드의중요한부분을통제하지못하도록하는것이중요하다. 여기서마스터노드를소유하고실행시키기위해일정량의 Bencoin을예치 (Stake) 하고그에따른보상 (Bencoin) 을받는다. 이러한소유권증명 (proof of ownership) 방식은여러사용자들이마스터노드를운영하도록장려하고, 일부이용자들이네트워크를장악하는것을막도록도와주게된다. Bencoin Consensus Network A ) 다음기준을충족하면 Bencoin Consensus Network의 Member (Master Node) 로간주된다. 안정적인네트워크속도로완전히동기화된노드운영 100,000BNC (Bencoin의단위 ) 이상의예치 Bencoin Consensus Network 투표참여 Bencoin Consensus Network 는그들의정치적영향력을위해더많은노드를운 영하는것을선택하거나혹은 Bencoin 예치금을늘림으로써경제적이익을증가 시키는방향으로투자하는것을선택할수있다.

19 B ) Users 사용자 (Users) 는 Bencoin 시스템의수혜자로서거래의시작과함께 Bencoin에대한이자 (Bencoin 예치에대한보상 ) 를얻는아래의두가지방법으로 Bencoin Consensus Network와상호작용할것이다. C ) Bencoin Consensus Network 상호작용 거래사용자가트랜잭션을요청하면해당요청은마스터노드네트워크로전송된다. 간단한 Bencoin 전송에대해서이야기하자면, 노드가 ( 대략 10초마다 ) 블록을확정하면사용자의트랜잭션이승인되고 Bencoin이다른지갑으로전송된다. Bencoin의초기단계에서거래수수료는 0.01 BNC로고정되지만, 이요금은 Bencoin Consensus Network에서투표를통해조정할수있다. 거래수수료는 Master Node에게경제적인센티브로작용하고또한 DoS 공격에대한방어메커니즘으로도작용한다. Bencoin 예치 Bencoin 예치는 PoS의개념으로, 사용자가코인을예치하면그대가로그들은예치된코인의수와코인이예치된시간에비례하여이자를받는다. 이이자를예치보상금이라고한다. 사용자는 100,000BNC 단위의코인을 1unit으로예치할수있다. 예치된코인은블록체인위조시도시담보로사용된다. 노드가블록체인을위조하려고시도하면예치된코인의일부가몰수되어 Commons Budget 계정으로보내진다. 또한코인가격안정을촉진하기위한메커니즘으로, 코인예치를취소하려면 2주전에사전통보해야한다. D ) 보상시스템 Bencoin Consensus Network 구성원은아래와같이예치보상금, 블록생성보상금, 거래수수료로 Bencoin 보상을받을수있는세가지방법이있다. 예치보상금 (Freezing Reward) : Bencoin Consensus Network 구성원은코인을동결하면 ( 코인을동결한 ) 일반지갑사용자와동일하게이자를받는다. 첫해부터총 9,720개의 Bencoin이각각의예치된유닛에균등하게분배되고이보상시스템은 720 블록 ( 약 2시간마다 ) 마다발행된다. 분배되는총금액은 59년동안매년 5.00% 씩감소한다.

20 블록생성보상금 (Confirmation Reward) : 블록이확정되면블록생성보상금이해당 Master Node에제공된다. 이보상은노드운영자들에게제공하는핵심적인인센티브다. 그리고이보상은노드에예치된유닛수에비례하여제공된다. Bitcoin의블록보상과마찬가지로참여노드수가증가하면블록생성보상을받을확률이줄어든다. 프리징리워드는노드에저장된금액에비례한다. 리워드는블록당평균 18 Bencoin으로시작한다. 처음의블록컨펌리워드는한블록당 18 BNC에서시작하며대략 128년동안전년대비 6.31% 씩감소한다. Number of Frozen Units confirmation reward = 18 Average of Total System Frozen Units Transaction Fee: 거래수수료는 0.01 Bencoin으로고정된다. Master Node는 11블록당총거래수수료의 70% 를받고, 30% 는 Commons Budget으로보낸다. 거래수수료는 Bencoin Consensus Network를통해조정할수있다.

21 확장성 확장성은암호화폐프로토콜의중요한문제이다. 그이유는투명성과불변성을위해블록체인에모든트랜잭션 (Transaction) 이저장되기때문에, 최적화되지않은블록체인에서체인의크기는트랜잭션 (Transaction) 수의함수이다. 이것은심각한문제를발생시킬수있다. 비트코인의 1MB 블록크기는초당처리량이적고비트코인생태계 ( 마이너, 대량보유자 / 지지자및최종사용자등 ) 의다양한이해관계자간의갈등으로인해문제는해결하기매우어려웠다. 그로인해, 블록용량이부족한탓에트랜잭션 (Transactions) 이지연될때가있다. 결과적으로, 기업이서드파티어플리케이션에비트코인블록체인을적용하게되면, 프로토콜의미래를제어할수없으며, 개선을할수있는영향력도없는위험에자발적으로노출될수있다. 비트코인의트랜잭션 (Transactions) 용량문제는블록크기개선을위해하드포크 (Hardfork) 로해결할수있지만, 최선의해결책은아니다. 앞으로더많은사용자의채택으로 ( 최상의시나리오 ) 거래량이기하급수적으로증가함에따라블록크기도맞춰서증가해야된다. 따라서, 대역폭과디스크공간측면에서완전노드 (Full Node) 에대한요구사항이늘어나게된다. 향상된스토리지및연결기술의발전에도불구하고, 최상의리소스를갖춘노드만네트워크를유지할수있는마이너들의중앙집권화로이어질가능성이있다. 정치적이고이념적인문제들과는별개로, 이것은네트워크보안에영향을미칠수있다. Bencoin 은몇가지방법으로이러한문제들을해결할수있다. 우선, 모든비공개 블록체인을구성할수있으며, 이는조직이필요한만큼자원을반영하여블록 크기를선택할수있다. 이와관련해 Bencoin은모든어플리케이션에대해단일원장을사용하지만, 전체 Bencoin 네트워크 ( 또는비트코인이채택된경우 ) 와동일한블록체인을직접적으로사용하는것이아니라, 금융회사의특정요구사항에따라자신의원장을배치할수있는호스트체인으로구성된다. Bencoin은많은 2.0 플랫폼들의주목되는다기능성을제공하며, 호스트블록체인에의해보안이유지되고완전하게제어할

22 수있는비공개체인을소유한조직이맞춤관리할수있다. Bencoin은최종사용자 ( 기업 ) 와네트워크보안 ( 완전노드 ) 의이익을도모하는지분증명 (Proof-of-Stake) 방식을채택하였다. 이는기업이전문적인채굴 ( 마이닝 ) 하드웨어를구매할필요없이 Bencoin 완전노드 (Full Node) 는물론자체블록체인을위한노드를실행할수있다. 마지막으로, 메인체인에서문제되지않게방지하기위해일종의조치들을취하 게될것이며, 이것은하위체인을보호하는방법중하나로가능한최적화된방안 으로유지할것이다. 결론 Bencoin 비공개블록체인의장점은처음부터새로운체인을만들필요가없을뿐 만아니라, 불필요하게제한적이거나암호화폐네트워크를생성하고유지하는 데부담이없으며, 대부분조직에서필요한모든이익을제공할것이다. 블록체인과블록체인서비스화 (BaaS) 에대한클라우드제공방식을이용하면, 계정에가입하고필수선택요소를선택하는등매우간단한프로세스로새로운체인을배치할수있다. 이러한맞춤형솔루션은웹인터페이스및 API를통해액세스할수있으며, 사용자가원한다면비공개체인과호스트 Bencoin 네트워크모두를위한완전노드 (Full Node) 를실행할수있다. 비트코인과의호환성은비트코인기반서비스가추가기능및편리성을위해서 Bencoin에쉽게포팅될수있다는것을의미한다. 결과적으로, Bencoin은블록체인서비스화 (BaaS) 에앞장설것이다.

23 사례연구 존재증명 (Proof of Existence) 블록체인의불변성과투명성은특정시점에파일또는문서의존재를증명해야 하는어플리케이션에적합하다. 블록체인솔루션은이미비공식적으로일종의디지털저작권으로사용되고있다. 사용자는파일의암호다이제스트 (Cryptographic Digest) 로고유한지문역할을하는 ' 해시 (Hash)' 를가져와서블록체인에업로드한다. 비트코인및기타 1세대블록체인을사용하면짧은문자열을트랜잭션에포함할수있지만, 블록체인 2.0은임의의메시지를편리하게보낼수있는기능이있다. 각블록은타임스탬프가표시되며각해시 (Hash) 는특정파일을나타낸다. ( 문서의단일문자또는이미지의픽셀을변경하면완전히다른해시가된다.) 이는의심할여지없이해시 (Hash) 가업로드되었을때파일이당시존재했다는것을증명한다. 이는저작권및특허권뿐만아니라고객의신용상태나대여한렌트카계약까지모든종류의계약서로확장될수있는방식이다. 결제및청산 결제와청산은매년수천만달러비용이발생하는은행산업의주요단점이다. 비용절약의대다수는결제및청산사이클에중심을두는데, 이는현투자시장의가장두드러진특징중하나이다. 전세계의다양한시장과금융기관의거래상대방잔액이 3일단위로조정된다. 현재이작업은자동결제센터 (Automated Clearing House, ACH) 라는시스템에의해 40년이넘은기술로일정간격으로일괄지급및송금된다. 일부주요은행들이현재적극적으로고려하고있는것처럼, 결제지불이거의즉시처리될수있으므로블록체인플랫폼으로이프로세스를이동하면상당한이점을얻을수있다. 서로다른통화가사용되고, 일단위로펀드들이나라와기관들을넘나드는다국 적조직들에게는 ( 특히송금산업에있어서 ) 그러한접근이국경간자금이동에 매우중요하다. 블록체인은시간을하루에서분단위로절약할수있다.

24 참고문헌 [1] Satoshi Nakamoto,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2] Antonopoulos, Andreas M, Mastering Bitcoin: unlocking digital crypto-currencies, OReilly Media, [3] Proof of stake versus Proof of work, Bitfury Group Whitepaper, [4] Ethereum Whitepaper, [5] Fabian Schuh, Daniel Larimer, BITSHARES 2.0: FINANCIAL SMART CONTRACT PLATFORM, [6] Daniel Larimer, Delegated Proof-of-Stake (DPoS), Bitshare whitepaper, 2014.

User interface design

User interface design Course Introduction Minsoo Ryu Hanyang University 교과목정보 1 강좌명 블록체인구조와원리 수업연도 2019 년수업학기 1 학기 과목구분전공학수번호 BLC6001 학점 - 이론 - 실습 3-3-0 수업코드 33451 교과목정보 설강대학한양대학교설강학과블록체인융합학과 강의시간 월 18:00 ~ 21:00 (X) 월 18:30

More information

- 목차 - 1. 개요 가. 스트라티스 (Stratis) 이란? 나. 주요스펙 1) 기본정보 2) 시장정보 2. 주요팀멤버및재단소개 3. Stratis 컨셉및특징 - 비트코인익명전송브리즈월렛 (w. 텀블빗 ) - 스트라티스블록체인서비스화 (BaaS) 4. 기술적특징 -

- 목차 - 1. 개요 가. 스트라티스 (Stratis) 이란? 나. 주요스펙 1) 기본정보 2) 시장정보 2. 주요팀멤버및재단소개 3. Stratis 컨셉및특징 - 비트코인익명전송브리즈월렛 (w. 텀블빗 ) - 스트라티스블록체인서비스화 (BaaS) 4. 기술적특징 - 스트라티스 (STRAT) 상장검토보고서 2018.05.24 - 목차 - 1. 개요 가. 스트라티스 (Stratis) 이란? 나. 주요스펙 1) 기본정보 2) 시장정보 2. 주요팀멤버및재단소개 3. Stratis 컨셉및특징 - 비트코인익명전송브리즈월렛 (w. 텀블빗 ) - 스트라티스블록체인서비스화 (BaaS) 4. 기술적특징 - Nbitcoin - 스트라티스비트코인완전노드

More information

말은 많은 Blockchain 2

말은 많은 Blockchain 2 loopchain-블록체인으로 진짜 서비스 만들어보기 말은 많은 Blockchain 2 진짜 만든 것은 있나? 뭐가 많이 있기는 한데 우리가 써먹어 볼건 있나요? 3 그런데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4 뭘 만든건가요?: 블록체인 기반 인증서 발급 각 증권사를 통해 인증서 발급 요청 후 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정보를 기반으로 거래를 생성하고 이에 대한 Smar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SA 10 주차 (18.09..) Ethereum 김도윤 (doyunism@gmail.com) 백서연구조합 (WSA: Whitepaper Study Alliance) Ethereum Scalability CryptoKitties, Ethereum Killer(DApp) Source : https://medium.com/@512jay/cryptokitties-5b5e2899267f/

More information

consulting

consulting CONSULTING 전략 컨설팅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HELPING YOU ADOPT CLOUD. 클라우드로 가기로 결정했다면 누구와 함께 갈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믿을만한 파트너를 찾는다면 베스핀글로벌이 정답입니다. 전략 컨설팅 다양한 클라우드 공급자가 존재하고, 클라우드 공급자마다 다른 장단점을

More information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FastTrack 1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5 11 2 FASTTRACK 소개 디지털 혁신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Microsoft FastTrack은 Microsoft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고객이 신속하게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고객 성공 서비스입니다.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Yggdrash White Paper Kr_ver 0.18

Yggdrash White Paper Kr_ver 0.18 White paper (ver 0.18) 1 ,.,.?.,,,???..,,..,.,...,.,., p2p.. Team Yggdrash 2 1. 1.1 Why, Another, Blockchain? (,,?) 1.1.1, (TPS) / (Throughput),?. DApp., DB P2P..,.. DApp.... 2012 2 2018 2, 150GB, 14..

More information

IT.,...,, IoT( ),,.,. 99%,,, IoT 90%. 95%..., (PIPA).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데이터보안에대한새로운접근방식필요 멀티클라우드사용으로인해추가적인리스크발생 높은수준의도입률로복잡성가중 95% 는민감데이터에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기술을사용하고있음

IT.,...,, IoT( ),,.,. 99%,,, IoT 90%. 95%..., (PIPA).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데이터보안에대한새로운접근방식필요 멀티클라우드사용으로인해추가적인리스크발생 높은수준의도입률로복잡성가중 95% 는민감데이터에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기술을사용하고있음 2018 #2018DataThreat IT.,...,, IoT( ),,.,. 99%,,, IoT 90%. 95%..., (PIPA).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데이터보안에대한새로운접근방식필요 멀티클라우드사용으로인해추가적인리스크발생 높은수준의도입률로복잡성가중 95% 는민감데이터에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기술을사용하고있음 (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컨테이너, 블록체인또는모바일결제

More information

공정한합의알고리즘 : deb 합의알고리즘 (A fair consensus algorithm : deb consensus algorithm) 목차 1. 개요 2. 합의알고리즘의공정성 3. deb 합의알고리즘 4. 공정한노드의역할및신뢰성검증 5. 성능 6. deb 합의알고

공정한합의알고리즘 : deb 합의알고리즘 (A fair consensus algorithm : deb consensus algorithm) 목차 1. 개요 2. 합의알고리즘의공정성 3. deb 합의알고리즘 4. 공정한노드의역할및신뢰성검증 5. 성능 6. deb 합의알고 공정한합의알고리즘 : deb 합의알고리즘 (A fair consensus algorithm : deb consensus algorithm) 목차 1. 개요 2. 합의알고리즘의공정성 3. deb 합의알고리즘 4. 공정한노드의역할및신뢰성검증 5. 성능 6. deb 합의알고리즘특성 7. 결론 1. 개요 2008년분산원장 (distributed ledger) 개념과합의알고리즘인작업증명

More information

[Brochure] KOR_TunA

[Brochure] KOR_TunA LG CNS LG CNS APM (TunA) LG CNS APM (TunA)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개선을 위한 직관적이고 심플한 APM 솔루션 APM 이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란? 사용자 관점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 체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속한 장애 지점 파악 /

More information

왜 2.0 인가? 비트코인이 아직 발전의 초기단계라면 왜 벌써 이를 뛰어넘는 2.0 플랫폼이 필요한 것일까? 우선 비트코인 기술자체가 완성된 것이 아니고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이 필요. 하지만 비트코인은 이미 50억달러가 넘는 경제적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네트웤. 1차적

왜 2.0 인가? 비트코인이 아직 발전의 초기단계라면 왜 벌써 이를 뛰어넘는 2.0 플랫폼이 필요한 것일까? 우선 비트코인 기술자체가 완성된 것이 아니고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이 필요. 하지만 비트코인은 이미 50억달러가 넘는 경제적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네트웤. 1차적 BlockChain 2.0: New experiments on improving and expanding the blockchain technology November 15, 2014 By Atomrigs http://atomrigs.blogspot.com/ 비트코인의 근본적 혁신 비트코인의 가장 근본적인 혁신은 무엇인가? 분산화된 노드간의 합의시스템으로서의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LTC 라이트코인명세서

LTC 라이트코인명세서 LTC 2017-10-27 라이트코인명세서 본명세서는회원님들의이해에도움이되고자작성한내용이며, 투자권유의의도는일절없음을안내드립니다. Index 1 개요 2 기술명세서 O ver view 2-1 라이트코인 (Litecoin) 이란? 2-2 기술적특징 2-3 관련웹사이트 3 시장명세서 3-1 라이트코인의유통구조 3-2 시장현황 3-3 해외라이트코인상장거래소및거래현황

More information

월간 2016. 03 CONTENTS 3 EXPERT COLUMN 영화 점퍼 와 트로이목마 4 SPECIAL REPORT 패치 관리의 한계와 AhnLab Patch Management 핵심은 패치 관리, 왜? 8 HOT ISSUE 2016년에 챙겨봐야 할 개인정보보호

월간 2016. 03 CONTENTS 3 EXPERT COLUMN 영화 점퍼 와 트로이목마 4 SPECIAL REPORT 패치 관리의 한계와 AhnLab Patch Management 핵심은 패치 관리, 왜? 8 HOT ISSUE 2016년에 챙겨봐야 할 개인정보보호 안랩 온라인 보안 매거진 2016. 03 Patch Management System 월간 2016. 03 CONTENTS 3 EXPERT COLUMN 영화 점퍼 와 트로이목마 4 SPECIAL REPORT 패치 관리의 한계와 AhnLab Patch Management 핵심은 패치 관리, 왜? 8 HOT ISSUE 2016년에 챙겨봐야 할 개인정보보호 법령 사항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8_01_블록체인.docx

Microsoft Word - 08_01_블록체인.docx 아이리포지식창고 기출심화 - 01 블록체인합의알고리즘 양경주정보관리기술사 (kjyang75@gmail.com) 블록체인의핵심기술, 합의알고리즘 Concept KeyWord ( 블록체인정의 ) - 제3의공인기관이나중개자개입없이투명하고안전한거래를가능하게하는분산되고, 개방된공동장부관리기술 ( 합의알고리즘정의 ) - P2P 네트워크와같이정보도달에시간차가있는네트워크에서참가자가하나의결과에대한합의를얻기위한알고리즘

More information

Amazon EBS (Elastic Block Storage) Amazon EC2 Local Instance Store (Ephemeral Volumes) Amazon S3 (Simple Storage Service) / Glacier Elastic File Syste (EFS) Storage Gateway AWS Import/Export 1 Instan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

비잔틴 노드에 의한 네트워크 분기 시도와, 네트워크 정지 시도를 막기 위하여 네트 워크의 모든 노드들에 2번에 거쳐 합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Tendermint와 같은 선행 연구들은 PBFT를 이용하여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작업증명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블록체인 시스템의

비잔틴 노드에 의한 네트워크 분기 시도와, 네트워크 정지 시도를 막기 위하여 네트 워크의 모든 노드들에 2번에 거쳐 합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Tendermint와 같은 선행 연구들은 PBFT를 이용하여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작업증명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블록체인 시스템의 LFT: Byzantine Fault Tolerance를 지원하는 경량화된 고성능 합의 알고리즘 theloop June 23, 2017 Abstract 최초의 블록체인 구현 서비스인 비트코인은 작업증명 (Proof of Work) 알고리 즘을 이용하여 전 세계 규모의 네트워크에서 거래장부에 대한 합의를 이루었다. 그러나 비트코인에서 사용한 작업증명 알고리즘은

More information

WIZBL_WHITEPAPER 한글

WIZBL_WHITEPAPER 한글 WIZBL WHITE PAPER 5th Generation of Blockchain Technology v 0.8 content subject to change 2018 WIZBL. All rights reserved. 면책조항 본 백서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만 작성된 것이므로 이 문서의 진술에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WIZBL은 어떠한 진술이나 보증(표현이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

클라우드컴퓨팅 주요법령해설서 2017. 11. 목차 3... 5 I... 15 II... 39 1. 공공분야... 41 2. 금융분야... 71 3. 의료분야... 81 4. 교육분야... 95 5. 신산업등기타분야... 101 III... 109 요약문 5, 15 3, 1 16~ 18 15 11 16 4, 16 7,,, 5 16 5, 16 7~10,,,

More information

Implement a business platform based on blockchain blockchain기반 비즈니스 플랫폼 구현을 위한 White Paper (요약본) -1- Qcity

Implement a business platform based on blockchain blockchain기반 비즈니스 플랫폼 구현을 위한 White Paper (요약본) -1- Qcity Implement a business platform based on blockchain blockchain기반 비즈니스 플랫폼 구현을 위한 White Paper (요약본) -1- Qcity 1. 배경 암호화폐의시중유통에있어서주된장애요소는가격변동성과결제시간지연의문제 이다. Qcity 는고정가치를유지하는큐코인 (Qcoin) 을생성하고이를거래수단으로유통시 킬 Q-

More information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호환성가이드 Cisco 호환성 이문서에서는 Cisco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호환성및요건을다룹니다. 추가 릴리스또는제품정보는다음을참조하십시오. 설명서로드맵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firesight/ roadmap/firesight-roadmap.html Cisco ASA 호환성가이드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asa/compatibility/

More information

OUTLINE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Bitcoins Conference & Expo 2015 장소 KINTEX 제 2전시장 3층 (회의실 301~304호) 행사시기 2015년 12월 9일(수) - 11일(금)ㅣ9일은

OUTLINE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Bitcoins Conference & Expo 2015 장소 KINTEX 제 2전시장 3층 (회의실 301~304호) 행사시기 2015년 12월 9일(수) - 11일(금)ㅣ9일은 Fueling the Blockchain Technology Revolution CONFERENCE and EXPO 2015 Seoul, Korea 2015. 12. 9-112(3 ) T. 031-995-8074/8076 E. insidebitcoins@kintex.com www.insidebitcoins.co.kr OUTLINE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More information

1.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말그대로블록단위의데이터를체인형태로연결해서보관하는형태로저장하는 형태를말한다, 중앙화된서버가없이분산화된 P2P 기반의네트워크에서각참여자 ( 노드 ) 들이 저장하는것에가장큰특징이있다. 현재컴퓨터시스템에서가장대중적인서비스형태는서버-클라이언트모델이다.

1.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말그대로블록단위의데이터를체인형태로연결해서보관하는형태로저장하는 형태를말한다, 중앙화된서버가없이분산화된 P2P 기반의네트워크에서각참여자 ( 노드 ) 들이 저장하는것에가장큰특징이있다. 현재컴퓨터시스템에서가장대중적인서비스형태는서버-클라이언트모델이다. 제휴보고서 2017.07.12 Issue&Trend 4 차산업혁명시대의핵심기술, 블록체인 BC 카드핀테크개발팀이지호팀장 ( jihoyi@bccard.com ) 2017년 6월대표적인블록체인어플리케이션인비트코인의 1비트코인의가치가 2500달러를돌파하여역대최고치를갱신했다. 7년전인 2010년에 10,000 비트코인으로라지사이즈피자 2개를주문하면서시작한최초거래이후비트코인의가치는엄청난속도로높아져왔으며,

More information

gdac-token-whitepaper-full-version-v1.2

gdac-token-whitepaper-full-version-v1.2 지닥 거래소 토큰(GT) 백서 GT White Paper: The Origin (Full version) Issue date 2018.12.05 Publisher GDAC Index 1. GDAC 거래소의 비전 2. GT(GDAC Token) 2.A. 기존 거래소 토큰의 한계점 2.B. GT가 추구하는 구조 3. GT 소개 3.A. 마이닝 플랫폼 3.B. 사용성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정보보호블록체인 목차 2 블럭체인메커니즘 블록체인플랫폼 블록체인메커니즘 1. 블록체인메커니즘 : 거래정보전파 4 멀리있는노드들간거래내용과순서는다를수있음 출처 : https://homoefficio.github.io 1. 블록체인메커니즘 : 블록체인충돌해소 5 멀리있는노드들이거의동시에 nonce 값을찾아마지막블록인 P 에각새로운블록을추가하며인접노드들에게전파 출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블록체인현황과전망 Token Sale between Jan. 2014 Aug. 2018 https://www.youtube.com/watch?v=yq7zrwujaye 구글트랜드지난 2 년의변화 (2017.1~2018.11) 블록체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개요 블록체인현황 모든구성원이분산형네트워크를통해정보및가치를검증 저장 실행함으로써특정인의임의적인조작이어렵도록설계된분산시스템기술

More information

( 호 ) < 내용요약 > 스마트컨트랙트도입으로가상화폐는블록체인비즈니스의핵심매개체로진화 스마트컨트랙트도입과함께가상화폐는지급결제수단뿐만아니라다양한비즈니스에서도응용가능해지면서블록체인을이용한플랫폼기반비즈니스확장이가속화됨 가상화폐는블록체인플랫폼에서사용되는화폐의기능뿐

( 호 ) < 내용요약 > 스마트컨트랙트도입으로가상화폐는블록체인비즈니스의핵심매개체로진화 스마트컨트랙트도입과함께가상화폐는지급결제수단뿐만아니라다양한비즈니스에서도응용가능해지면서블록체인을이용한플랫폼기반비즈니스확장이가속화됨 가상화폐는블록체인플랫폼에서사용되는화폐의기능뿐 2018. 2. 5 (1810 호 ) : 가상화폐의진화, ICO 의확산과규제 가상화폐시장의성장과진화 가상화폐를통한자금조달 (ICO) 의확산 ICO 에대한규제와법제화 (201810 호 ) < 내용요약 > 스마트컨트랙트도입으로가상화폐는블록체인비즈니스의핵심매개체로진화 스마트컨트랙트도입과함께가상화폐는지급결제수단뿐만아니라다양한비즈니스에서도응용가능해지면서블록체인을이용한플랫폼기반비즈니스확장이가속화됨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KOSSCON2018_BlockChain_오픈소스_블록체인과_상호호혜성

KOSSCON2018_BlockChain_오픈소스_블록체인과_상호호혜성 오픈소스블록체인과상호호혜성 이기호 KOSSCON 2018 Track 3 BlockChain 2018. 11. 29 소개 이기호 kiho.e.lee@gmail.com EOS BP Ratings EOS Worker Proposal System Emergency Committee Co-founder Nominee EOS Block Producer 정보공유커뮤니티

More information

1,000 AP 20,000 ZoneDirector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ZoneDirector 5000 WLAN L

1,000 AP 20,000 ZoneDirector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ZoneDirector 5000 WLAN L 1,000 AP 20,000 ZoneDirector 5000.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WLAN LAN Ruckus Wireless (ZD5000),, WLAN. 20,000 2,048 WLAN ZD5000 1,000 ZoneFlex

More information

자유소프트웨어운동과 GNU 의시작 (The Free Software Movement & the Creation of GNU) 소프트웨어를만들어돈을많이벌거나스스로만족할수있지만, 결국내커리어에끝에선내가만든소프트웨어가사람들을분리시키고세상을더나은 프로젝트의탄생을야기했다. 20

자유소프트웨어운동과 GNU 의시작 (The Free Software Movement & the Creation of GNU) 소프트웨어를만들어돈을많이벌거나스스로만족할수있지만, 결국내커리어에끝에선내가만든소프트웨어가사람들을분리시키고세상을더나은 프로젝트의탄생을야기했다. 20 Sora: The Community-Embedded Token Jason Fang Jason@soratoken.com First Version: January 6, 2018 초록 (Abstract) 첫번째자유소프트웨어운동 (Free software movement) 을야기한 GNU 의창시자리차드스톨만 (Richard Stallman) 은오픈소스소프트웨어커뮤니티를하나로모으는비영리단체인리눅스재단

More information

참고 : 더블링크드리스트 노드는데이터와포인터를가지고포인터가다음노드의데이터부분을참조하면서 연결되는자료구조이며, 데이터검색시포인터로연결된노드를검색하여값을찾음 < 더블링크드리스트연결구조 > 구분인덱스 ( 데이터베이스 ) 더블링크드리스트 장점 단점 < 인덱스및더블링크드리스트방

참고 : 더블링크드리스트 노드는데이터와포인터를가지고포인터가다음노드의데이터부분을참조하면서 연결되는자료구조이며, 데이터검색시포인터로연결된노드를검색하여값을찾음 < 더블링크드리스트연결구조 > 구분인덱스 ( 데이터베이스 ) 더블링크드리스트 장점 단점 < 인덱스및더블링크드리스트방 보안연구부 -2015-029 블록체인및비트코인보안기술 ( 보안연구부보안기술팀 / 2015.11.23) 개요 블록체인 (BlockChain) 은보안성, 무결성을제공하는저장플랫폼으로써, 비트코인 (Bitcoin), 거래정보, 저작권관리등다양한서비스가출시되고있음 본보고서에서는블록체인의대표적인이용사례인비트코인을통해적용된주요보안기술에대해알아보고자함 블록체인 ( 개념

More information

1 전세계가주목하는블록체인 세계경제포럼 (WEF, 다보스포럼 ) 은 2016 년떠오르는 10 대기술중하나로 블록체인 (Block Chain) 선정 세계경제포럼은블록체인기술을 세계를바꿀기술 로평가 년까지전세계은행의 80% 가블록체인을도입할것으로예상

1 전세계가주목하는블록체인 세계경제포럼 (WEF, 다보스포럼 ) 은 2016 년떠오르는 10 대기술중하나로 블록체인 (Block Chain) 선정 세계경제포럼은블록체인기술을 세계를바꿀기술 로평가 년까지전세계은행의 80% 가블록체인을도입할것으로예상 이슈리포트 16-21 호 (11.30) 금융산업에서블록체인기술의현황과시사점 세계경제포럼 (WEF) 은블록체인기술을 세계를바꿀기술 로평가하며 2016 년떠오르는 10 대기술중하나로선정 JP 모건,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등 50 여개글로벌금융회사뿐아니라국내신한, 국민은행등국내은행들도세계최대블록체인컨소시엄인 R3CEV 에참여 블록체인 이란거래내역정보를중앙집중형서버에관리하는것이아니라모든참여자가정보를기록

More information

필수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현재 대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인터넷 금융거래시스템인 페이팔 비트코인 핀테크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본다 다음으로 향후 인터넷 금융거래 시스템이 나아갈 전망을 예측해 보고 이를 위한 연구 방향을 소개한다 생하는 등의 문점을 지적한 바 있다

필수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현재 대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인터넷 금융거래시스템인 페이팔 비트코인 핀테크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본다 다음으로 향후 인터넷 금융거래 시스템이 나아갈 전망을 예측해 보고 이를 위한 연구 방향을 소개한다 생하는 등의 문점을 지적한 바 있다 김 윤 정 금융거래를 기존의 은행 시스템 경유가 아닌 인터넷을 통하여 수행하는 인터넷 금융거래 시스템이 근래 활성화되고 있 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인터넷 금융거래시스템인 페이팔 비트코인 핀테크의 현황 및 세부 내용에 대하여 살펴본다 그리고 이들 내용을 기반으로 앞으로의 인터넷 금융거래 시스템이 나아가야 할 전망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들 전망은 온 라인만으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더리움을통해본, Smart Contract 기반의금융업혁신모델 [ 요약문 ] 금융 IT 동향특별기고 2 0 1 7. 1. 3 금융 I T L a b 김세형수석컨설턴트 sehyoung.kim@samsung.com 박대현주임컨설턴트 d0930.park@samsung.com 1. 블록체인플랫폼, 이더리움의탄생과진화 이더리움은무엇인가? 이더리움 (Ethereum)

More information

이며 블록체인에 Smart Contracts 를제공하는것을목표로한다 : 목표는사용자가모든종류의프로그램 ( 또는계약 ) 을블록체인에쓸수있게하는것이다. Bitcoin 과마찬가지로, Ethereum 은블록체인과합의메커니즘을사용하여악의적인노드가계약내용을위조하려고시도하면위조계약

이며 블록체인에 Smart Contracts 를제공하는것을목표로한다 : 목표는사용자가모든종류의프로그램 ( 또는계약 ) 을블록체인에쓸수있게하는것이다. Bitcoin 과마찬가지로, Ethereum 은블록체인과합의메커니즘을사용하여악의적인노드가계약내용을위조하려고시도하면위조계약 The BOScoin White Paper Initial Version: 20161101 / Current Version: 20170407 Han-Kyul Park, Changki Park, Yezune Choi, Jake Hyunduk Choi BOScoin, 스스로진화하는암호화폐플랫폼 요약. BOScoin 플랫폼은 Trust Contracts 와 Congress

More information

본명세서는회원님들의이해에도움이되고자작성한내용이며, 투자권유의의도는일절없음을안내드립니다.

본명세서는회원님들의이해에도움이되고자작성한내용이며, 투자권유의의도는일절없음을안내드립니다. EOS 이오스명세서 1 본명세서는회원님들의이해에도움이되고자작성한내용이며, 투자권유의의도는일절없음을안내드립니다. Index 1 개요 2 기술명세서 O ver view 2-1 이오스 (EOS) 란? 2-2 위임지분증명 (DPoS) 합의알고리즘이란? 2-3 기술적특징 3 기업명세서 3-1 블록원재단소개 3-2 주요연혁 3-3 재단설립자 3-4 투자및 ICO 연혁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HE ROLLEY COIN WHITE PAPER Safe Cryptcurrency Rolley Coin RolleyCoin developed a secure, fast light block chain and developed a virtual currency RolleyCoin based on it Content ROLC Contracts ROLC Platform

More information

Beyond Blockchain 블록체인기술은중앙화된권력없이모든노드들간을합의할수있게하는방법을고안해냈습니다. 하지만블록체인기술은실시간트랜잭션의성사, 확장성같은근본적인문제점들과직면해있습니다. 개선된합의알고리즘에도불구하고, 현재구현된블록체인은한번에한블록만동기화하는노드를사용합

Beyond Blockchain 블록체인기술은중앙화된권력없이모든노드들간을합의할수있게하는방법을고안해냈습니다. 하지만블록체인기술은실시간트랜잭션의성사, 확장성같은근본적인문제점들과직면해있습니다. 개선된합의알고리즘에도불구하고, 현재구현된블록체인은한번에한블록만동기화하는노드를사용합 개발 개요 및 요약본 v0.8 2018. 05. 25 FANTOM, Beyond Blockchain. 2018 FANTOM. All Rights Reserved. fantom.foundation Beyond Blockchain 블록체인기술은중앙화된권력없이모든노드들간을합의할수있게하는방법을고안해냈습니다. 하지만블록체인기술은실시간트랜잭션의성사, 확장성같은근본적인문제점들과직면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라우터

라우터 네트워크 라우터 네트워크연결 라우터의 포지셔닝 맵 예전에는 소규모 환경에서도 스위치 무선 액세스 포인트 가속 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은 이런 여러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할 수 있는 슈퍼 라우터 입니다 이런 라우터들은 여러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라이선스 활성화 및 또는 확장 모듈

More information

- 목차 - 1. 개요 가. 애터니티 (Aeternity, AE) 란? 나. 주요스펙 1) 기본정보 2) 시장정보 2. 주요팀멤버및재단소개 3. 애터니티컨셉및특징 - Aeon Token (AE) - Name 시스템 - Aepps 4. 기술적특징 - PoW, PoS Hy

- 목차 - 1. 개요 가. 애터니티 (Aeternity, AE) 란? 나. 주요스펙 1) 기본정보 2) 시장정보 2. 주요팀멤버및재단소개 3. 애터니티컨셉및특징 - Aeon Token (AE) - Name 시스템 - Aepps 4. 기술적특징 - PoW, PoS Hy 애터니티 (AE) 상장검토보고서 2018.06.07 - 목차 - 1. 개요 가. 애터니티 (Aeternity, AE) 란? 나. 주요스펙 1) 기본정보 2) 시장정보 2. 주요팀멤버및재단소개 3. 애터니티컨셉및특징 - Aeon Token (AE) - Name 시스템 - Aepps 4. 기술적특징 - PoW, PoS Hybrid - State Channels

More information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 1) IT,,,, Salesforce.com SaaS (, ), PaaS ( ), IaaS (, IT ), IT, SW ICT, ICT IT ICT,, ICT, *, (TEL)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 1) IT,,,, Salesforce.com SaaS (, ), PaaS ( ), IaaS (, IT ), IT, SW ICT, ICT IT ICT,, ICT, *, (TEL)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 1) IT,,,, Salesforce.com SaaS (, ), PaaS ( ), IaaS (, IT ), IT, SW ICT, ICT IT ICT,, ICT, *, (TEL) 02-570-4352 (e-mail) jjoon75@kisdi.re.kr 1 The Monthly Focus.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Blockchain for the Internet of Things 2

Blockchain for the Internet of Things 2 WHITEPAPER Blockchain for the Internet of Things 2 함유량 개요... 4 1. 소개... 5 Blockchain... 9 Blockchain이 IoT 응용프로그램에적용되는것과관련하여중요한주제... 11 왜오늘날 blockchain 은 IoT에적합하지않는가?... 13 2. ThingsChain의비전... 14 어떻게 ThingsChain은현재의문제들을해결할수있는가?...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비트코인캐시(BCH)명세서_코인원_ pages

비트코인캐시(BCH)명세서_코인원_ pages 2017. 8. 4 본명세서는코인원에서제공하며, 이에대한저작권은전적으로코인원에귀속됩니다. 무단사용시법적으로처벌받을수있습니다. Coinone, Inc. 2017. All Rights Reserved. 목차 1. 개요 2. 기술명세서 Overview 2-1. 비트코인캐시 (BCH) 란? 2-2. 비트코인캐시블록체인이란? 2-3. 기술적특징 2-4. 생성배경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TTA Journal No.157_서체변경.indd

TTA Journal No.157_서체변경.indd 표준 시험인증 기술 동향 FIDO(Fast IDentity Online) 생체 인증 기술 표준화 동향 이동기 TTA 모바일응용서비스 프로젝트그룹(PG910) 의장 SK텔레콤 NIC 담당 매니저 76 l 2015 01/02 PASSWORDLESS EXPERIENCE (UAF standards) ONLINE AUTH REQUEST LOCAL DEVICE AUTH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Block Chain & Platform R&D-. in Republic of KOREA With Coin 은세계복지사회를위해사용될스스로진화하는가상암호화가상화폐 Platform 이다. With Coin 의거래, 이체수수료등의수익금은세계복지사회건설을위해사용될것이다. [ 요약 ] With Coin 플랫폼은가장가벼운블록체인과 1초이하의전송속도로실생활에서사용할수있는코인이다.

More information

백지 개정판 1.6 / 2001 년 8 월 7 일

백지 개정판 1.6 / 2001 년 8 월 7 일 백지 개정판 1.6 / 2001 년 8 월 7 일 내용 내용 1. 소개 2. 핵심 기술 2.1 스테이크 증명 2.1.1 POW와 DPOS의 비교 2.1.2 암호화 2.1.3 블록 및 블록 생성 2.1.4 주화 및 단조 공정 2.1.5 노드 2.1.6 트랜잭션 : 수수료 및 처리 시간 2.2 SegWit 2.2.1 개관 2.2.2 보안 2.2.3 블록 크기 및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VRRP (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 기능추가 Category S/W Release Version Date General 7.01 22 Dec. 2003 Function Description VRRP 는여러대의라우터를그룹으로묶어하나의가상 IP 어드레스를부여해마스터로지정된라우터장애시 VRRP 그룹내의백업라우터가마스터로자동전환되는프로토콜입니다.

More information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ol.8, No.1, March (2019), pp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ol.8, No.1, March (2019), pp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ol.8, No.1, March (2019), pp.45-58 http://dx.doi.org/10.29056/jncist.2019.03.05 블록체인의태동, 현재그리고미래 한형성 1, 배수진 2 *,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1_cover

1_cover Monitoring & Analysis Energy Saving Report Control Schedule Chart UI SICOMS SICOMS E n e rg y M an a g e m e n t S y s t e m To y o u r e f f i c i e n t an d s m a r t e n e rg y Our Service Network 구축

More information

본명세서는회원님들의이해에도움이되고자작성한내용이며, 투자권유의의도는일절없음을안내드립니다.

본명세서는회원님들의이해에도움이되고자작성한내용이며, 투자권유의의도는일절없음을안내드립니다. BCH 2017-08-04 비트코인캐시명세서 본명세서는회원님들의이해에도움이되고자작성한내용이며, 투자권유의의도는일절없음을안내드립니다. Index 1 개요 2 기술명세서 O ver view 2-1 비트코인캐시 (BCH) 란? 2-2 비트코인캐시블록체인이란? 2-3 기술적특징 2-4 생성배경 3 기업명세서 3-1 비트코인캐시 (BCH) 의분배, 유통구조 3-2 가격및해시율추이

More information

Lightpaper Bryllite Platform Beyond the Game Boundaries 브릴라이트플랫폼 : 게임의경계를넘어 Bryllite Ltd.

Lightpaper Bryllite Platform Beyond the Game Boundaries 브릴라이트플랫폼 : 게임의경계를넘어 Bryllite Ltd. Lightpaper Platform Beyond the Game Boundaries 브릴라이트플랫폼 : 게임의경계를넘어 Ltd. labs@bryllite.com www.bryllite.com 브릴라이트플랫폼소개 브릴라이트플랫폼은게이머의자산을안전하게저장하고이동할수있는기능을제공하고, 자산거래의동시성을강제하여중개 자없이도신뢰할수있는거래가가능하게하는플랫폼입니다. 게임서비스내부

More information

서현수

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

이름 : 김종광 소속 - ( 주 ) 종광 - CTO - 이더리움연구회 - Staff - 한국센차유저그룹커뮤니티 - 운영자 - ( 전 ) KossLab - IoT Labs - ( 전 ) 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 멘토 SNS - Tel : Comp

이름 : 김종광 소속 - ( 주 ) 종광 - CTO - 이더리움연구회 - Staff - 한국센차유저그룹커뮤니티 - 운영자 - ( 전 ) KossLab - IoT Labs - ( 전 ) 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 멘토 SNS - Tel : Comp 이름 : 김종광 소속 - ( 주 ) 종광 - CTO - 이더리움연구회 - Staff - 한국센차유저그룹커뮤니티 - 운영자 - ( 전 ) KossLab - IoT Labs - ( 전 ) 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 멘토 SNS - Tel : 010-9123-0660 - Company : https://manoshare.com - E-Mail : kim@jongkwang.com

More information

DBMS & SQL Server Installation Database Laboratory

DBMS & SQL Server Installation Database Laboratory DBMS & 조교 _ 최윤영 } 데이터베이스연구실 (1314 호 ) } 문의사항은 cyy@hallym.ac.kr } 과제제출은 dbcyy1@gmail.com } 수업공지사항및자료는모두홈페이지에서확인 } dblab.hallym.ac.kr } 홈페이지 ID: 학번 } 홈페이지 PW:s123 2 차례 } } 설치전점검사항 } 설치단계별설명 3 Hallym Univ.

More information

01 들어가는말 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뜨겁다. 국내외를막론하고각종금융기관및미디어의신년계획과전망에빠지지않고등장했다. 핀테크나빅데이터같은산업적개념이아닌, 언뜻난해해보이는기반기술을통칭하는용어가이토록빠르게확산되고회자되었던사례가있었나궁금할정도다. 다만커진관심만큼그것에대한오해내지는모

01 들어가는말 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뜨겁다. 국내외를막론하고각종금융기관및미디어의신년계획과전망에빠지지않고등장했다. 핀테크나빅데이터같은산업적개념이아닌, 언뜻난해해보이는기반기술을통칭하는용어가이토록빠르게확산되고회자되었던사례가있었나궁금할정도다. 다만커진관심만큼그것에대한오해내지는모 Block Chain Primer 블록체인의기술적이해및도입을위한첫걸음 02 03 05 06 08 11 들어가는말 블록체인이란무엇인가 왜블록체인을도입하는가 블록체인의종류와구분 블록체인상의거래기록및확정메커니즘 블록체인도입을위한사전검토와설계체크리스트 01 들어가는말 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뜨겁다. 국내외를막론하고각종금융기관및미디어의신년계획과전망에빠지지않고등장했다. 핀테크나빅데이터같은산업적개념이아닌,

More information

[ 네트워크 1] 3 주차 1 차시. IPv4 주소클래스 3 주차 1 차시 IPv4 주소클래스 학습목표 1. IP 헤더필드의구성을파악하고요약하여설명할수있다. 2. Subnet ID 및 Subnet Mask 를설명할수있고, 각클래스의사용가능한호스트수와사설 IP 주소및네트

[ 네트워크 1] 3 주차 1 차시. IPv4 주소클래스 3 주차 1 차시 IPv4 주소클래스 학습목표 1. IP 헤더필드의구성을파악하고요약하여설명할수있다. 2. Subnet ID 및 Subnet Mask 를설명할수있고, 각클래스의사용가능한호스트수와사설 IP 주소및네트 3 주차 1 차시 IPv4 주소클래스 학습목표 1. IP 헤더필드의구성을파악하고요약하여설명할수있다. 2. Subnet ID 및 Subnet Mask 를설명할수있고, 각클래스의사용가능한호스트수와사설 IP 주소및네트워크주소와 브로드캐스트주소를설명할수있다. 학습내용 1 : IP 헤더필드구성 1. Network Layer Fields 2. IP 헤더필드의구성 1)

More information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Service Clients Administrator 1. -Service 구성도 : ( 좌측참고 ) LB(LoadBlancer) 2. -Service 개요 ucloud Virtual Router F/W Monitoring 개념 특징 적용가능분야 Server, WAS, DB 로구성되어 web service 를클라우드환경에서제공하기위한 service architecture

More information

Agenda 오픈소스 트렌드 전망 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Red Hat Enterprise Linux OpenStack Platform Open Hybrid Cloud

Agenda 오픈소스 트렌드 전망 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Red Hat Enterprise Linux OpenStack Platform Open Hybrid Cloud 오픈소스 기반 레드햇 클라우드 기술 Red Hat, Inc. Senior Solution Architect 최원영 부장 wchoi@redhat.com Agenda 오픈소스 트렌드 전망 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Red Hat Enterprise Linux OpenStack Platform Open Hybrid Cloud Re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OST Coin white paper 해킹이불가능한블럭체인기반의 X11 알고리즘의 MOST COIN 목차 도입배경과제안 3P MOST COIN 이란? 4P VISION 5P X11 Algorithm 8P POW(Proof of Work) 9P 블록체인의역사 11P 블록체인구조 13P 도입배경과제안 2009년에처음출시된 Bitcoin은오늘날의시장에급속히도입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블록체인기반의기부시스템개발. 서론 2017 년에실시한통계청기부설문조사에따르면연 도별기부참여율은꾸준히감소 (2011 년 36.4% 2017 년 26.7%) 하고있다. 기부를하지않은이유로는첫번 째로경제적여유가없고, 두번째로기부에관심이없 어서세번째로기부단체를신뢰할수없어서등이

블록체인기반의기부시스템개발. 서론 2017 년에실시한통계청기부설문조사에따르면연 도별기부참여율은꾸준히감소 (2011 년 36.4% 2017 년 26.7%) 하고있다. 기부를하지않은이유로는첫번 째로경제적여유가없고, 두번째로기부에관심이없 어서세번째로기부단체를신뢰할수없어서등이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Vol. 22, No. 5: 812~817, May 2018 블록체인기반기부시스템개발 안규황 1 서화정 1* Donate system development using Blockchain technology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 목차 - 1. 개요 가. 아이콘 (ICON) 이란? 나. 주요스펙 1) 기본정보 2) 시장정보 2. 주요팀멤버및재단소개 3. ICON 컨셉및특징 - 독자적인블록체인기술, Loopchain - ICON의블록체인네트워크, 넥서스 (NEXUS) - IISS (ICON I

- 목차 - 1. 개요 가. 아이콘 (ICON) 이란? 나. 주요스펙 1) 기본정보 2) 시장정보 2. 주요팀멤버및재단소개 3. ICON 컨셉및특징 - 독자적인블록체인기술, Loopchain - ICON의블록체인네트워크, 넥서스 (NEXUS) - IISS (ICON I 아이콘 상장검토보고서 2018.03.21 - 목차 - 1. 개요 가. 아이콘 (ICON) 이란? 나. 주요스펙 1) 기본정보 2) 시장정보 2. 주요팀멤버및재단소개 3. ICON 컨셉및특징 - 독자적인블록체인기술, Loopchain - ICON의블록체인네트워크, 넥서스 (NEXUS) - IISS (ICON Incentives Scoring System) 4.

More information

블록체인활용사례로알아보는금융권적용고려사항 한승우 * Ⅰ. 서론 23 Ⅱ. 블록체인개요 블록체인의개념 블록체인분류 26 Ⅲ. 블록체인활용사례 암호화화폐 주식거래 ( 장외시장 ) 전자공증 스마트계약 (Smar

블록체인활용사례로알아보는금융권적용고려사항 한승우 * Ⅰ. 서론 23 Ⅱ. 블록체인개요 블록체인의개념 블록체인분류 26 Ⅲ. 블록체인활용사례 암호화화폐 주식거래 ( 장외시장 ) 전자공증 스마트계약 (Smar 블록체인활용사례로알아보는금융권적용고려사항 한승우 * Ⅰ. 서론 23 Ⅱ. 블록체인개요 24 1. 블록체인의개념 24 2. 블록체인분류 26 Ⅲ. 블록체인활용사례 27 1. 암호화화폐 27 2. 주식거래 ( 장외시장 ) 30 3. 전자공증 31 4. 스마트계약 (Smart Contract) 32 5. IoT( 사물인터넷 ) 33 Ⅳ. 금융권적용고려사항 35 1.

More information

최근 블로그

최근 블로그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2, December (2017), pp. 67-73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12.06 블록체인기반의게임및디지털콘텐츠유통시스템설계 Design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년겨울호규제동향지 코인의총발행량이 2,100 만개에이르면신규발행은종료된다. 비트코인의거래를위해서는비트코인지갑 (Bitcoin wallet), 블록체인 (Block chain), 공개암호 (Public keys), 개인암호 (Private keys), 디지

년겨울호규제동향지 코인의총발행량이 2,100 만개에이르면신규발행은종료된다. 비트코인의거래를위해서는비트코인지갑 (Bitcoin wallet), 블록체인 (Block chain), 공개암호 (Public keys), 개인암호 (Private keys), 디지 47 이슈분석 미국암호화폐 : 비트코인규제 미국통신원황은진 ( 조지아대학교행정학과박사과정 ) 화폐는변화한다. 물물교환의시대에는조개껍질, 농기구부터고려시대에는쌀, 베등의물품화폐와금, 은화등이시장에서사용되었지만유동성에어려움이있었다. 이에국가에서주도적으로해동통보, 삼한통보, 상평통보의주조및유통을시행하였고, 이는보다체계적인화폐유통체제를가능하게하며나아가국가경제의재건에도큰도움이되었다.

More information

Contents Absract Project Background Vision FLETA Project 1. 블록체인기능극대화 2. 차별화된토큰이코노미 3. 멀티체인을통한확장성 FLETA's Innovation 1. 4대기술혁신 1.1 새로운블록 & 레벨트리검증방식 1.

Contents Absract Project Background Vision FLETA Project 1. 블록체인기능극대화 2. 차별화된토큰이코노미 3. 멀티체인을통한확장성 FLETA's Innovation 1. 4대기술혁신 1.1 새로운블록 & 레벨트리검증방식 1. FLETA WHITE PAPER KOR 1 Contents Absract Project Background Vision FLETA Project 1. 블록체인기능극대화 2. 차별화된토큰이코노미 3. 멀티체인을통한확장성 FLETA's Innovation 1. 4대기술혁신 1.1 새로운블록 & 레벨트리검증방식 1.2 새로운합의방식 : PoF (Proof-of-Formulation)

More information

Æí¶÷4-¼Ö·ç¼Çc03ÖÁ¾š

Æí¶÷4-¼Ö·ç¼Çc03ÖÁ¾š 솔루션 2006 454 2006 455 2006 456 2006 457 2006 458 2006 459 2006 460 솔루션 2006 462 2006 463 2006 464 2006 465 2006 466 솔루션 2006 468 2006 469 2006 470 2006 471 2006 472 2006 473 2006 474 2006 475 2006 476

More information

0. 세션순서 및 발표자 소개

0. 세션순서 및 발표자 소개 초대의글 이더리움플랫폼기술에관심있는개발자를초대합니다. 암호화폐로출발한블록체인기술이다양한분야의개발플랫폼으로성장을거듭하고있습니다. 특히, 이더리움은플랫폼으로서프로그램가능한블록체인기술을선도하고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지난 6 월, 4 명의개발자가모여서함께이더리움에대한스터디와향후이더리움개선및신규오픈소스과제등을추진해보기로하고모임을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이를기반으로지난 8

More information

TOKENOMY_KO.cdr

TOKENOMY_KO.cdr OSA DC 사례 연구 및 토크 노미 (TOKENOMY) company@osadc.io www.osadc.io 12.09.2018 개요 이 문서에서는 주요 비즈니스 사례와 그 구현 전략을 활용하여 OSA DC 분산 마켓플레이스의 몇 가지 측면의 기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마켓플레이스 토크노믹스(Tokenomics)에 대 해서도 설명한다. 1. 소개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new Spinbackup ICO White Paper(ko)

new Spinbackup ICO White Paper(ko) 1.... 4 2.... 4 3. ICO... 5 4.... 7 4.1... 7 4.2... 8 4.3... 10 4.4?... 11 4.6... 12 5. SAAS... 13 5.1 (SINGLE SIGN ON)... 13 5.1.1... 14 5.1.2... 15 5.1.3 (Google)... 15 5.1.4... 16 5.1.5 (Spinbackup)...

More information

Industry Technology Polic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4 차산업혁명의기반기술, 블록체인방태웅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01 블록체인기술 * 은초연결 (hyper-connectivity) 과초지능 (super intelligence) 으로정

Industry Technology Polic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4 차산업혁명의기반기술, 블록체인방태웅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01 블록체인기술 * 은초연결 (hyper-connectivity) 과초지능 (super intelligence) 으로정 발행일 2018. 02. 12 발행처융합연구정책센터 2018 FEBRUARY vol.108 Technology Industry Policy 4 차산업혁명의기반기술, 블록체인 김보림방태웅 융합연구정책센터 Industry Technology Polic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4 차산업혁명의기반기술, 블록체인방태웅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01 블록체인기술

More information

항목

항목 Cloud 컴퓨팅기반분산파일시스템개요 개발실 UPDATE : 2012. 11 18 INDEX 1. 가용성 2. 확장성 3. PrismFS 4. Q&A 2 가용성 3 Gmail 장애 2011년 2월 27일 34000명의 Gmail 사용자들이일어나보니메일, 주소록, 채팅기록등이사라진것을발견 2011년 2월 28일 스토리지소프트웨어업데이트를진행하는중 Bug로인해발생했다고공지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목차 1. 개요 2. 앤드어스체인의빈전과목표 3. 합의알고리즘의공정성 4. deb 합의알고리즘 5. 앤드어스체인 (AndUschain) 6. 암호경제또는블록체인경제 7. 양질의일자리창출을위한저비용창업생태계 8. 로제우스 (ROZEUS) 프로젝트 9. 진행중인프로젝트 1

목차 1. 개요 2. 앤드어스체인의빈전과목표 3. 합의알고리즘의공정성 4. deb 합의알고리즘 5. 앤드어스체인 (AndUschain) 6. 암호경제또는블록체인경제 7. 양질의일자리창출을위한저비용창업생태계 8. 로제우스 (ROZEUS) 프로젝트 9. 진행중인프로젝트 1 공정한고속의퍼블릭블록체인 : 앤드어스체인 (version 0.6) ( 부제 : 공정한고속차세대이더리움 ) 미래는블록체인세상이될것이라고많은사람들이예측하고있습니다. 현재사이버세상의인프라가컴퓨터와인터넷인것처럼미래세상의인프라는블록체인이된다는것을의미한다. 사실블록체인은단순한분산원장기술그이상의의미를포함하고있다. 블록체인은우리에게주어진새로운컴퓨터이자네트워크이다. 이더리움의정의가글로벌신뢰컴퓨터이다.

More information

새로운 생태계

새로운 생태계 About BITCOIN 비트코인 설명 자료 한국비트코인거래소 Korbit / www.korbit.co.kr / 김진화 공동창업자 이사 louis@korbit.co.kr 1. 비트코인이란 지난 2009년 등장한 글로벌 금융거래 시스템이자 독립적인 디지털 화폐다. 기존 전자금융시스템과 달리, 금융기관의 개입 없이 개인간 빠르고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다. Peer

More information

Security Issues in the Blockchain as a Service Platform 2019년 8월 30일 ( 금 ) 람다256 오재훈

Security Issues in the Blockchain as a Service Platform 2019년 8월 30일 ( 금 ) 람다256 오재훈 Security Issues in the Blockchain as a Service Platform 2019년 8월 30일 ( 금 ) 람다256 오재훈 Chapter 제목 Agenda 루니버스소개 Security Issues Smart Contract 보안 Private Key 보안 Infra 시스템보안 System Asset 보호 Operation System

More information

hwp

hwp SW 지재권이슈분석 SaaS가확대되는 3가지원인 - SaaS 1.0에서 3.0으로진화하는과정에무었이변하였는가? 법제연구팀이재권 (ljk100@socop.or.kr) Ⅰ. 서론 SaaS 관련기능이계속적으로확장되고있고관련서비스도많이개선됨에따라 SaaS를도입하는기업이점차늘어나고있다. 이에따라, SaaS시장도점점확대되고있는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기업등에서 SaaS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3, March (2019), pp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3, March (2019), pp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3, March (2019), pp. 769-776 http://dx.doi.org/10.21742/ajmahs.2019.03.72 에너지프로슈머를위한블록체인기반에너지거래모델 김수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AEDB7CFC3BCC0CEB9DFC7A55FC0CCB1BAC8F1>

<4D F736F F F696E74202D20BAEDB7CFC3BCC0CEB9DFC7A55FC0CCB1BAC8F1> 블록체인이자본시장에미칠영향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이군희 1 Agenda 1. 비잔틴장군문제의해결 2. 블록체인의이해 3. 비잔틴장군문제해결의의미 4. 글로벌자본시장의블록체인활용 5. 국내자본시장의블록체인활용 6. 법제적과제 블록체인 : 비잔틴장군문제의해결!! 3 비잔틴장군문제의해결 2008 년 10 월사토시나카모토라는가명의개발자 ( 해커 ) 가블록체인기술을기반분

More information

백서_

백서_ PEPS COIN WHITE PAPER VER. 1.3 Table of Contents 01 REALCOIN is PEPSCOIN!! 02 펩스코인의 비젼 03 펩스코인의 탄생 04 펩스코인 기본 특징 05 펩스코인의 특징과 활용 06 펩스 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계획 07 PEPS 추진 로드맵과 개발 계획 08 결론 09 기타 코인의 목표 안정적인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Oracle DBMS 로그인의접근제어우회 취약점분석 2006. 2. 9 인터넷침해사고대응지원센터 (KISC) 본보고서의전부나일부를인용시반드시 [ 자료 : 한국정보보호진흥원 (KISA)] 룰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개요 o 2005년이후 Oracle Critical Patch Update(CPU) 는 Oracle사제품대상으로다수의보안패치및보안패치와관련된일반패치를발표하는주요수단임

More information

<B1E2C8B9BDC3B8AEC1EE2DB1E8BFF82DBCF6C1A42E687770>

<B1E2C8B9BDC3B8AEC1EE2DB1E8BFF82DBCF6C1A42E687770> 주간기술동향 2018. 6. 20. 비트코인블록체인동작원리및진화 * 김원 한국인터넷진흥원연구위원 비트코인은 2008년 10월 31일사토시나카모토라는정체불명의인물이발표한논문에서시작되었다. 비트코인은 P2P 네트워크상에서구현한최초의암호화폐이다. 또한, 블록체인기술은비트코인을구현하기위해만들어졌기때문에블록체인과비트코인은동시에탄생했다. 이는 P2P 기반의네트워크에서

More information

오정훈 ( 고려대국제대학원교수 ) 최근의세계화와정보화의바람은초융합 (superfusion), 초연결 (hyperconnectivity), 초지능 (superintelligence) 을특징으로하는제4차산업혁명을이끌었고, 이는기존의산업혁명에

오정훈 ( 고려대국제대학원교수 ) 최근의세계화와정보화의바람은초융합 (superfusion), 초연결 (hyperconnectivity), 초지능 (superintelligence) 을특징으로하는제4차산업혁명을이끌었고, 이는기존의산업혁명에 제 3 호 KU-GSIS Policy Brief 제 4 차산업혁명, 블록체인, 그리고암호화폐 오정훈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교수 2018. 8 오정훈 ( 고려대국제대학원교수 ) 최근의세계화와정보화의바람은초융합 (superfusion), 초연결 (hyperconnectivity), 초지능 (superintelligence) 을특징으로하는제4차산업혁명을이끌었고,

More information

810 & 820 810 는 소기업 및 지사 애 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되었으며, 독립 실행형 장치로 구성하거 나 HA(고가용성)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810은 표준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범용 서버에 비해 가격 프리미엄이 거의 또는 전혀 없기 때문에 화이트박스 장벽 을

810 & 820 810 는 소기업 및 지사 애 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되었으며, 독립 실행형 장치로 구성하거 나 HA(고가용성)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810은 표준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범용 서버에 비해 가격 프리미엄이 거의 또는 전혀 없기 때문에 화이트박스 장벽 을 목적에 맞게 설계된 어플라 이언스 원격 용도로 최적화된 어플라이언스 관리 및 에너지 효율성 향상 원격 관리 LOM(Lights Out Management), IPMI 2.0 장치 식별 버튼/LED 실시간 시스템 환경 및 오류 모 니터링 Infoblox MIBS를 통한 SNMP 모니터링 고가용성 공급 장치 예비 디스크 예비 냉각 팬 전원 공급 장치 현장 교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laydapp Choi Sung Wone swchoi@supertree.co Profile 연세대학교컴퓨터공학석사 NHN 플랫폼개발본부, 중국지역전문가 CJ 그룹회장실 엔픽소프트부사장, MMORPG 개발사 룽투코리아사업총괄이사, KOSDAQ 現한국모바일게임협회자문위원 국내, 국제특허등록 21 건 대한민국게임대상 - 비즈니스혁신상 ( 개인부문 ) CJ E&M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