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서식에는행정기관의이미지제고를위하여가능한한행정기관의로고, 상징, 마크또는홍보문구등을표시하지않는다. 4 서식은특별한사유가있는경우를제외하고는별도의기안문및시행문을작성하지아니하고서식자체를기안문및시행문으로갈음할수있다. 13. 다음중전자출판에사용되는용어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 서식에는행정기관의이미지제고를위하여가능한한행정기관의로고, 상징, 마크또는홍보문구등을표시하지않는다. 4 서식은특별한사유가있는경우를제외하고는별도의기안문및시행문을작성하지아니하고서식자체를기안문및시행문으로갈음할수있다. 13. 다음중전자출판에사용되는용어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Transcription

1 1. 다음중반복되는작업을쉽게하기위한기능과가장거리가 먼것은? 1 상용구 3 수식입력 2 매크로 4 메일머지 2. 다음중공문서항목구분시다섯째항목의항목구분으로사용할수있는기호는? 1 1, 2, 3,... 2 (1), (2), (3), , 2, 3, ), 2), 3), 다음중아래설명에해당하는용어로옳은것은? CPU 로부터주변장치의제어권을위임받아각장치들사이에정보의전달을관장하며, CPU 와는독립적으로입출력장치와기억장치간의전송을제어한다. 1 레지스터 (Register) 3 채널 (Channel) 2 와일드카드 (Wild Card) 4 포매터 (Formatter) 4. 다음의단위중에서프린터와관계가없는것은? 1 TPI(Track Per Inch) 2 CPS(Character Per Second) 3 DPI(Dot per Inch) 4 PPM(Page Per Minute) 5. 다음중아래문단모양과가장관련이있는것은? 1 래그드 (Ragged) 3 센터링 (Centering) 신문이나잡지에서많이볼수있는편집방법으로한장의종이를복수로나누어복사한다. 2 들여쓰기 (Indent) 4 데시멀탭 (Decimal Tab) 6. 다음중워드프로세서에서산출된출력값을특정프린터모델이요구하는형태로번역해주는소프트웨어는? 1 플러그인 (Plug-In) 2 하드카피 (Hard Copy) 3 프린터드라이버 4 컴파일러 (Compiler) 7. 다음중 KS X 1001 한글완성형코드에대하여올바르게설명한것으로만짝지워진것은? ( 가 ) 정보교환용코드로사용한다. ( 나 ) 초성, 중성, 종성의코드값을조합하여표현한다. ( 다 ) 회사마다코드값이조금씩다르다. ( 라 ) 조합형에비해기억공간을많이차지한다. 8. 다음중워드프로세서의기능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입력기능은문서에들어있는문자나그래픽의형태, 크기, 위치등을지정하는것을의미한다. 2 표시기능은입력된문서나편집중인문서를프린터를통해인쇄하여주는기능을의미한다. 3 저장기능은파일이름을지정하여문서를주기억장치에저장하는기능이다. 4 문서에들어가는내용은주로한글이나영문, 특수문자등의문자나사진, 도형등의그래픽이있다. 9. 다음중캐시메모리 (Cache Memory) 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중앙처리장치와주기억장치사이에서실행속도를높이기위해사용되는기억장치이다. 2 접근속도가빠르나값이비싼단점이있다. 3 주로 SRAM을사용한다. 4 저장된내용을읽을수는있으나변경할수없다. 10. 다음중문단여백과편집용지여백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편집용지여백을주면실제로글이입력되는부분은이편집용지여백을제외한부분부터시작된다. 2 문단여백이란편집용지여백을제외하고또다시여백을주는것을의미한다. 3 두문및미문이인쇄될영역의크기는문단여백에서설정하여준다. 4 바꾸고자하는문단에커서를두고적절한문단여백을설정하면해당문단의여백만변경된다. 11. 다음중워드프로세서의기능을수행하는장치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입력장치에는스캐너, 마우스등이있다. 2 표시장치에는바코드판독기, LCD 등이있다. 3 출력장치에는플로터, 프린터등이있다. 4 저장장치에는하드디스크, USB 메모리등이있다. 12. 공문서서식설계의일반원칙이아닌것은? 1 서식은법령에의하여서식에날인하도록정한경우를제외하고는서명이나날인을선택적으로할수있도록설계하여야한다. 2 서식은글씨의크기, 항목간의간격, 기재할여백의크기등을균형있게조절하여기입항목의식별이쉽도록설계하여야한다. 1 ( 가 ), ( 라 ) 2 ( 나 ), ( 다 ) 3 ( 다 ), ( 라 ) 4 ( 가 ), ( 나 )

2 3 서식에는행정기관의이미지제고를위하여가능한한행정기관의로고, 상징, 마크또는홍보문구등을표시하지않는다. 4 서식은특별한사유가있는경우를제외하고는별도의기안문및시행문을작성하지아니하고서식자체를기안문및시행문으로갈음할수있다. 13. 다음중전자출판에사용되는용어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리터칭 (Retouching) : 기존의그림을다른형태로새롭게변형, 수정하는작업을의미한다. 2 오버프린터 (Over Print) : 대상체의컬러가배경색의컬러보다옅을때에발생하는현상이다. 3 필터링 (Filtering) : 작성된그림을필터기능을이용하여여러가지형태의새로운이미지로탈바꿈시켜주는기능이다. 4 클립아트 (Clip Art) : 작업문서에자주사용되는다양한그림을모아둔작은그림의모음집이다. 18. 다음중워드프로세서의화면표시기능중격자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탭설정여부나오른쪽과왼쪽의여백, 들여쓰기, 내어쓰기, 눈금단위등을나타내는곳이다. 2 자주사용하는메뉴를아이콘형태로구성하여빠르고, 편하게작업할수있도록한곳이다. 3 그림을그릴때정확히간격을맞추어세밀한편집을할수있도록편집화면에가로, 세로로나타내는기준점이다. 4 작업할수있는모든명령들을메뉴형태로구성해놓은것이다. 19. 다음중서로상반되는의미를지닌교정부호로짝지어진것은? 다음중문서의분량이증가될수있는교정부호들로올바르게짝지어진것은? 14. 다음중문자의외곽선에대한정보를사용하여문자를표시하는방식과관계없는글꼴은? 1 비트맵 (Bitmap) 2 벡터 (Vector) 3 트루타입 (True Type) 4 포스트스크립트 (Post Script) 다음중컴퓨터등정보처리능력을가진창치에의하여전자적인이미지형태로사용되는관인을무엇이라고하는가? 1 전자이미지관인 2 전자관인 3 전자이미지서명 4 전자문서 16. 다음중파일의확장자 (Extension) 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파일의종류나형식을나타낸다. 2 HWP, AVI, EXE, TXT 등이있다. 3 파일명에서확장자는점 (.) 으로구분한다. 4 확장자는지울수없으며, 8자까지사용가능하다. 17. 다음중전자출판에서객체 (Object) 처리기능에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여러가지의개체들을서로연결하거나분해해서사용할수있다. 2 클립아트 (Clip Art) 형태의그림을사용할수있다. 3 각각의그림이나파일을개별적인요소로구분하여처리한다. 4 작성된그림을여러가지새로운형태의이미지로바꿔주는기능이다. 21. 한글 Windows XP에서새폴더를만드는방법으로옳지않은것은? 1 바탕화면에서도새폴더를만들수있다. 2 Windows 탐색기를사용하여원하는드라이브나폴더내에새폴더를만들수있다. 3 [ 제어판 ] 의 [ 프로그램추가 / 제거 ] 를이용하여원하는드라이브나폴더내에새폴더를만들수있다. 4 임의의드라이브창이나폴더창내의바탕부분에서바로가기메뉴를이용하여새폴더를만들수있다. 22. 다음중한글 Windows XP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Windows Update] 기능을사용하여 Windows를최신정보로유지할수있다. 2 [ 시스템복원 ] 기능을사용하여시스템사용에문제가생기는경우에컴퓨터를이전상태로복원할수있다. 3 [ 시스템도구 ] 의여러가지기능을사용하여컴퓨터정보를볼수있으며, 문제를진단할수있다. 4 [ 디스크검사 ] 를사용하여시스템바이러스를발견하고삭제할수있다.

3 23. 한글 Windows XP에서바탕화면에있는 [ 내컴퓨터 ] 와관련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 내컴퓨터 ] 의바로가기아이콘은바탕화면에서만만들수있다. 2 [ 내컴퓨터 ] 아이콘의이름은바꿀수있다. 3 [ 내컴퓨터 ] 의바로가기메뉴에서 [ 속성 ] 을선택하면 [ 시스템등록정보 ] 창이표시된다. 4 [ 내컴퓨터 ] 창의하위폴더창을이용하면파일이나폴더의이동, 복사, 삭제등을할수있다. 24. 한글 Windows XP의 [ 휴지통 ] 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명령프롬프트모드에서삭제한파일은휴지통에서복원메뉴로복원할수없다. 2 각각의드라이브마다휴지통의크기를다르게지정할수있다. 3 플로피드라이브에서삭제한파일은휴지통에서복원메뉴로복원할수있다. 4 휴지통의등록정보에서휴지통의크기를지정할수있다. 25. 한글 Windows XP의 [ 내게필요한옵션 ] 등록정보창에있는 [ 키보드 ] 탭에서설정가능한항목으로옳지않은것은? 1 고정키를사용하면동시에두개의키를누르기가힘든경우 [Shift], [Ctrl] 또는 [Alt] 키를눌려있는상태로고정할수있다. 2 필터키를사용하면짧은시간동안눌려진키또는빠르게반복되는키입력을무시하도록하거나키의반복속도를느리게지정할수있다. 3 토글키를사용하면 [Caps Lock], [Num Lock], [Scroll Lock] 키를누를때신호음을들을수있도록지정할수있다. 4 바로가기키를사용하면 Windows에서사용하는모든바로가기키설정을변경할수있다. 26. 한글 Windows XP의사용자계정중에서 [ 제한된계정 ] 의사용자권한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컴퓨터에서 [ 제한된계정 ] 을가진사용자가적어도한명은반드시있어야한다. 2 자신의계정그림을변경하고자신의암호를만들고변경하고삭제할수있다. 3 소프트웨어또는하드웨어를설치할수는없지만컴퓨터에이미설치된프로그램에액세스할수있다. 4 자신의계정이름및계정유형을변경할수없다. 27. 한글 Windows XP의 [ 보조프로그램 ] 에있는 [ 시스템정보 ] 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 시스템정보 ] 는로컬및원격컴퓨터의구성정보를수집하고표시한다. 2 내시스템의하드웨어리소스와소프트웨어환경등을보여준다. 3 [ 파일 ] 메뉴의 [ 내보내기 ] 를이용하여시스템정보를텍스트파일로저장할수있다. 4 구성요소항목에는시스템드라이버등소프트웨어의파일명, 상태등이표시된다. 28. 한글 Windows XP의바탕화면에있는바로가기아이콘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바로가기아이콘을삭제할경우에원본파일은삭제되지않는다. 2 바로가기아이콘은원본파일에대한연결정보를가지고있다. 3 바로가기아이콘을만들면원본파일에대한복사가수행된다. 4 바로가기아이콘은일반아이콘과구별하기위해왼쪽아래에화살표가표시된다. 29. 한글 Windows XP에서연결프로그램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파일의확장자에따라연결프로그램이결정된다. 2 확장자가다른파일들은각각다른연결프로그램으로지정되어야한다. 3 실행파일이외에연결프로그램이지정되어있지않은파일은사용자가연결프로그램을지정해야한다. 4 파일에연결된프로그램은사용자가바꿀수있다. 30. 한글 Windows XP에서프린터의스풀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스풀을사용하면인쇄속도가아주빨라진다. 2 스풀기능을사용하면프린터가인쇄중이라도다른응용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다. 3 스풀은기본원리는인쇄내용을먼저하드디스크에저장하고인쇄하는것이다. 4 스풀의설정은해당프린터아이콘의 [ 속성 ] 창에서설정할수있다. 31. 다음중한글 Windows XP에서파일이나폴더의검색을위한 [ 검색결과 ] 창에서할수있는작업으로옳지않은것은? 1 찾으려는파일이나폴더이름을입력하여해당파일이나폴더를검색할수있다. 2 시스템에설치된하드웨어이름을입력하여해당드라이버를검색할수있다. 3 검색된파일은삭제할수있다. 4 [ 휴지통 ] 을검색하여표시된파일은복원될수있다. 32. 한글 Windows XP의 [ 보조프로그램 ] 에있는 [ 그림판 ] 프로그램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스캐너로스캔한그림파일을불러와편집할수있다. 2 OLE 기능을이용하여다른그래픽저작도구로만든그림을개체삽입할수있다. 3 전자메일을사용하여이미지보내기를할수있다. 4 텍스트입력시다양한글꼴을지원한다.

4 33. 다음중한글 Windows XP의 [ 보조프로그램 ] 에있는 [ 계산기 ] 프로그램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자릿수구분단위를사용할수있다. 2 [ 일반용 ] 과 [ 공학용 ] 보기를사용할수있다. 3 2진수, 8진수, 10진수, 16진수를사용할수있다. 4 2차방정식을직접입력하여계산할수있다. 34. 다음중한글 Windows XP의 [ 도움말및지원센터 ] 창에서할수있는작업으로옳지않은것은? 1 상대방이사용자컴퓨터에연결할수있도록원격지원을사용하여초대할수있다. 2 한글 2005, 포토샵등과같은응용프로그램을 [ 도움말및지원 ] 을통하여검색하고실행시킬수있다. 3 Windows Update를사용하여 Windows를최신정보로유지할수있다. 4 Windows XP와호환되는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를찾을수있다. 35. 한글 Windows XP에서작업표시줄에표시할수있는 [ 입력도구모음 ] 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키보드의숫자패드로마우스포인터를움직이도록설정할수있다. 2 입력된한글의한자변환이가능하다. 3 필기체인식을하는확장입력기를사용할수있다. 4 키보드를이용하여입력하는경우에한 / 영전환을할수있다. 36. 한글 Windows XP의 [ 제어판 ] 에있는 [ 키보드 ] 를이용하여설정할수있는기능은? 1 키보드의드라이버소프트웨어를업데이트할수있다. 2 키보드의인터럽트요청값을수정할수있다. 3 키보드자판종류를두벌식에서세벌식으로변경할수있다. 4 키보드입력에사용되는커서의모양을변경할수있다. 37. 한글 Windows XP를사용하는도중에발생하는문제를해결하기위한방법으로가장옳은것은? 1 디스크공간이부족하다면 [ 바이러스검사 ] 를사용하여디스크오류를점검한다. 2 메인메모리가부족하여프로그램을실행할수없는경우에는 [ 디스크검사 ] 를실행하여디스크공간을늘린다. 3 디스크공간이부족할경우에는열려진프로그램이나문서중불필요한것을종료한다. 4 하드디스크의액세스속도문제일경우에는 [ 디스크조각모음 ] 을실행하여단편화를제거한다. 38. 다음중한글 Windows XP에서 [ 무선네트워크설정마법사 ] 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 시작 ]-[ 모든프로그램 ]-[ 통신 ]-[ 무선네트워크설정마법사 ] 를선택하여실행한다. 2 USB 플래시드라이브를사용하여야만무선네트워크설정을수행할수있다. 3 [ 시작 ] [ 제어판 ] [ 무선네트워크설정마법사 ] 를선택하여실행한다. 4 AP(Access Pointer) 가필요하다. 39. 한글 Windows XP의 [ 인터넷프로토콜 (TCP/IP) 등록정보 ] 창에서설정하는 [ 서브넷마스크 ] 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IP 주소로 DNS 이름을확인하는데사용한다. 2 별개의 IP 네트워크세그먼트를연결하는라우터이다. 3 IP 주소와결합하여사용자컴퓨터가속한네트워크세그먼트를식별하는데사용한다. 4 네트워크액세스서버로부터동적으로 IP 주소를지정한다. 40. 한글 Windows XP의네트워크드라이브연결에관한내용으로옳지않은것은? 1 로그온할때마다연결된드라이브에다시연결하려면 [ 네트워크드라이브연결 ] 창에서 [ 로그온할때다시연결 ] 확인란을선택한다. 2 해당호스트컴퓨터가사용가능하지않아도연결된드라이브를사용할수있다. 3 네트워크드라이브는 Z부터 A까지문자가지정되지만하드드라이브및이동식저장소장치와같은로컬드라이브는 A부터 Z까지지정된다. 4 해당드라이브의연결을끊은다음에새드라이브문자로다시지정하여컴퓨터나공유폴더를다른드라이브문자로지정할수있다. 41. 다음중동일한디스크시스템을하나더운영하여하나의디스크시스템에서오류가발생하였을경우다른디스크시스템으로신속하게전환함으로써시스템장애시간을최소화하는기법을의미하는용어는? 1 Spooling 2 Multitasking 3 Buffering 4 Mirroring 42. 인쇄가전혀되지않거나부분적으로인쇄되는경우처리해야할조치방법으로가장적절하지않은것은? 1 인쇄기종의선정이알맞은지확인한다. 2 해당프린터의 [ 등록정보 ] 에서설정이제대로되어있는지확인하고 [ 시험인쇄 ] 를해본다. 3 프린터케이블의연결상태가제대로되어있는지확인한다. 4 프린터를최신의것으로교체한다.

5 43. 다음중여러가지코드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패리티비트는정보전송시에러를검출하기위하여사용한다. 2 Gray 코드는연속하는수를이진표현으로하였을경우인접하는두가지수의코드가 1비트만다르게만들어진이진코드이다. 3 BCD 코드는자리에대한가중치가있으며 8421 코드라고도한다. 4 Access-3(3초과 ) 코드는자리에대한가중치가있으며정보전송에사용한다. 44. 다음중운영체제의커널 (Kernel) 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컴퓨터의하드웨어와직접상호작용하는모듈 2 제어프로그램중에주기억장치에상주하는모듈 3 운영체제를구성하는프로세스와운영체제의제어아래서수행하는프로그램에대한자원할당을수행 4 ROM BIOS에저장되어입출력을수행하는모듈 45. 다음중인출사이클 (Fetch Cycle) 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합한것은? 1 데이터를기억장치로부터읽어들여명령어레지스터에저장한다. 2 현재수행중인명령어를중단시킨다. 3 데이터를기억장치에서읽어내어실행시킨다. 4 간접주소모드인경우유효번지를읽기위해기억장치에한번더접근한다. 46. 인터넷을통한해킹과관련하여데이터의무결성 (integrity) 에대한위협요소에해당되지않은것은? 1 사용자데이터변조 2 메모리훼손 3 전송메시지변조 4 네트워크구성정보유출 47. 다음은무엇에대한설명인가? - 펜입력장치를많이사용한다. - GUI 방식의운영체제를주로사용한다. - 이동통신기능까지지원하는방향으로발전하고있다. 1 노트북컴퓨터 3 워크스테이션 2 마이크로컴퓨터 4 PDA 48. 다음중인터넷주소인 IP주소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IP주소는인터넷에연결된모든컴퓨터를구분하기위한인터넷주소이다. 2 현재의 IPv4체제는숫자로 4비트씩 4부분이며, 16비트로구성된다. 3 0에서 255 사이의 10진수로표시하며, 세개의점으로구분한다. 4 네트워크와호스트부분으로구성되며, A에서E 까지 5개클래스로구분된다. 49. 다음괄호안에들어갈말이순서대로올바르게짝지어진것은? ( ) 는 / 은기업내의사설네트워크로회사의정보나컴퓨팅자원을직원들간에공유하게하는데그목적이있으며, 이의확장개념인 ( ) 는 / 은 ( ) 을 / 를통해고객, 협력사그리고회사외부의인가된사람에게까지일부정보를공유할수있게해줄수있기에 ( ) 이 / 가요구된다. 1 인터넷, 인트라넷, VPN( 가상사설망 ), 전자서명 2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VPN( 가상사설망 ), 보안 3 인트라넷, 인터넷, 라우터, 암호화 4 인트라넷, 인터넷, 라우터, 전자서명 50. 다음은어느시스템을설명한것인가? 데이터통신기술의발전과더불어도입된것으로, 중앙의대형컴퓨터에모든처리를맡기는대신지리적, 기능적으로분리되어있는복수의컴퓨터에작업을분리하여처리하게함으로써컴퓨터의처리능력이나처리효율을향상시키고위험을최소화할수있는기법이다. 1 온라인시스템 (On - Line System) 2 일괄처리시스템 (Batch Processing System) 3 시분할시스템 (Time Sharing System) 4 분산처리시스템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51. 다음중 RISC 프로세서에대한설명으로가장거리가먼것은? 1 하버드구조 (Harvard Architecture) 를기반으로설계된방식이다. 2 가변길이명령어형식을사용한다. 3 상대적으로적은수의명령어세트를가지고있다. 4 단일사이클에한개의명령을수행한다. 52. 다음중통신망의종류와특지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LAN - 제한된지역내에있는독립된컴퓨터기기들로하여금서로통신이가능하도록하는데이터통신시스템이다. 2 MAN - 도시전체를대상으로구축하는네트워크이다. 3 WAN - 데이터, 음성, 영상정보의단거리전송서비스를제공하는네트워크이다. 4 ISDN - 하나의통신회선으로문자, 음성, 이미지, 동영상등의다양한데이터를통합된통신서비스로제공하는디지털네트워크이다. 53. 다음중바이러스에감염된파일을치료하거나예방해주는백신프로그램으로가장거리가먼것은? 1 RSA 2 V3 3 노턴안티바이러스 4 바이로봇

6 54. 다음중하나또는여러개의목적프로그램을시스템 라이브러리를참조하여통합함으로써실행가능한모듈로만들어주는시스템소프트웨어는? 1 인터프리터 (Interpreter) 2 링커 (Linker) 3 어셈블러 (Assembler) 4 컴파일러 (Compiler) 55. 다음에서설명하는장치로알맞은것은? - PC 나각종 AV 기기에서대량으로고속데이터통신을실행하기위한인터페이스로파이어와이어 (Firewire) 라고도불리운다. - 플러그앤플레이 (plug & play) 기능이있어각종기기접속과단절을자유롭게할수있다. - 고속직렬연결장치이다. 3 JPG : 동영상압축을위한국제표준으로손실과무손실압축기법이가능하다. 4 GIF : 통신으로그래픽을전송하기위해고안된형식으로애니메이션기능이가능하다. 60.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등의디지털콘텐츠에사람의육안으로는구별할수없도록저작원의정보를삽입하여불법복제를막는기술을무엇이라고하는가? 1 워터마킹 (Watermarking) 2 카피레프트 (Copyleft) 3 카피라잇 (Copyright) 4 스패밍 (Spamming) 1 USB 2 IEEE IEEE PCMCIA 56. 다음중지리적으로분산되어있는컴퓨터지원을초고속인터넷망을통해격자구조로연결하여공유함으로써하나의고성능컴퓨터처럼사용하는방법은어느것인가? 1 그리드컴퓨터 (Grid Computing) 2 클라이언트 / 서버컴퓨팅 (Client/Server Computing) 3 가상컴퓨팅 (Virtual Computing) 4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57. 디지털미디어장비가급속히발전함에따라개인이생산한멀티미디어콘텐츠가인기를끌고있다. 다음중사운드 (Sound) 기록용량을계산하는식과단위가표시된것은? 1 용량 =( 샘플링시간 샘플링주파수 샘플링비트수 /8)Byte 2 용량 =( 샘플링시간 샘플링주파수 샘플링비트수 채널수 /16)Byte 3 용량 =( 샘플링시간 샘플링주파수 샘플링비트수 채널수 /8)Byte 4 용량 =( 샘플링시간 샘플링주파수 샘플링비트수 /1024)KB 58. 다음중웹상에서구조화된문서를전송가능하도록설계된웹표준문서포맷으로사용자가새로운태그를정의할수있는기능이추가되었으며우리나라에서채택하여사용하고있는웹문서표준형식은? 1 XML 2 SGML 3 HTML 4 HyTime 59. 다음중멀티미디어파일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BMP : 윈도우운영체제의표준이미지형식으로비트맵정보를압축하지않고저장한다. 2 TIFF : 응용프로그램간의그래픽데이터의교환을위해개발된형식으로트루컬러로표현이가능하다 년제 4 회워드프로세서 1 급필기정답 ,

워드프로세서 1 급필기핵심요점정리... 원본자료출처 : 길벗출판사 1 과목 - 워드프로세싱용어및기능 핵심 001 한글자판 핵심 002 입력장치 핵심 005 기타메모리 핵심 006 보조기억장치 핵심 007 기억장치관련단위 핵심

워드프로세서 1 급필기핵심요점정리... 원본자료출처 : 길벗출판사   1 과목 - 워드프로세싱용어및기능 핵심 001 한글자판 핵심 002 입력장치 핵심 005 기타메모리 핵심 006 보조기억장치 핵심 007 기억장치관련단위 핵심 1 과목 - 워드프로세싱용어및기능 핵심 001 한글자판 핵심 002 입력장치 핵심 005 기타메모리 핵심 006 보조기억장치 핵심 007 기억장치관련단위 핵심 003 화면표시장치 핵심 004 주기억장치 핵심 008 주요인쇄장치 핵심 009 프린터관련단위 핵심 010 키보드키의기능 핵심 011 한글코드의종류 핵심 012 한자입력 핵심 013 주요문서파일확장자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컴퓨터관리2번째시간

컴퓨터관리2번째시간 Company 컴퓨터 관리 참고 자료 PC 운영체제 POST 기능 :, ROM BIOS ( : [F8]) 1. Windows XP Windows XP 사용자 계정 :,,, 강화된 디지털 미디어 지원 기능 : (Windows Movie Maker), CD (Windows Media Player), Windows 홈 네트워크 기능 :, 강화된 시스템 관리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1. 다음중 Windows 7의 [Internet Protocol Version 4(TCP/IPv4) 속성 ] 에대한설명중옳지못한것은? 1 IP 주소는인터넷에연결된호스트컴퓨터의유일한주소로네트워크주소와호스트주소로구성되며, 32bit 주소를 8비트씩점 (.) 으로구분한다.

1. 다음중 Windows 7의 [Internet Protocol Version 4(TCP/IPv4) 속성 ] 에대한설명중옳지못한것은? 1 IP 주소는인터넷에연결된호스트컴퓨터의유일한주소로네트워크주소와호스트주소로구성되며, 32bit 주소를 8비트씩점 (.) 으로구분한다. 컴퓨터활용능력 1 급필기 45 Windows 7 문제풀이 -1 1. 다음중 Windows 7의 [Internet Protocol Version 4(TCP/IPv4) 속성 ] 에대한설명중옳지못한것은? 1 IP 주소는인터넷에연결된호스트컴퓨터의유일한주소로네트워크주소와호스트주소로구성되며, 32bit 주소를 8비트씩점 (.) 으로구분한다. 2 서브넷마스크는 IP 주소의네트워크주소와호스트주소를구별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

*2008년1월호진짜

*2008년1월호진짜 3. USB 이동식저장장치를이용하여전파되는악성코드분석 1. 개 요 최근 USB 이동식 저장장치를 통하여 전파되는 악성코드에 대한 감염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에 확인된 ntion.exe 악성코드는 감염 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추가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는 Dropper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웹 서버가 감염될 경우는 웹 서버내의 웹 페이지가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 B3E25DC4C4C8B031B1DEC7CAB1E22DC0FCC3BCB1B3C0E7BEF7B7CEB5E5BFEB28BBE7BABB29>

<4D F736F F F696E74202D205B B3E25DC4C4C8B031B1DEC7CAB1E22DC0FCC3BCB1B3C0E7BEF7B7CEB5E5BFEB28BBE7BABB29> 컴퓨터활용능력1급필기 (2012년출제기준안반영 ) [ 컴퓨터일반 4강-Windows XP( 제어판 2)] 1. 제어판 내게필요한옵션 : 장애가있는사용자가편리하게컴퓨터를사용할수있도록설정 [ 시각장애 ] [ 청각장애 ] [ 지체장애 ] [08 년 2 회 ][07 년 3 회 ] 1. 한글 Windows XP 의 [ 제어판 ]-[ 내게필요한옵션 ] 에서설정할수있는기능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More information

<32303132B3E2C1A632C8B8BFF6B5E531B1DE42C7FC2E687770>

<32303132B3E2C1A632C8B8BFF6B5E531B1DE42C7FC2E687770> 국 가 기 술 자 격 검 정 무 단 전 재 금 함 형별 제한 시간 수험번호 성 명 다음 문제를 읽고 가장 알맞은 것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워드프로세싱 용어 및 기능 1. 다음 중 워드프로세서의 입력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1 행두 금칙 문자로는 (, [,,< 등이 있다. 2 KS X 1001 완성형 한글

More information

wp1_120616.hwp

wp1_120616.hwp 1과목 : 워드프로세싱 용어 및 기능 1. 다음 중 문서의 효력 발생에 대한 견해로 우리나라에서 채택하 고 있는 1 표백주의 2 발신주의 3 도달주의 4 요지주의 2. 다음 중 워드프로세서의 표시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1 포인트는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1포인트는 보통 0.5mm이다. 2 자간이란 문자와 문자 사이의 간격을 의미하며 자간을 조절 하여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저작권 안내 이 자료는 시나공 카페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자료로서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허락 없이 복제하거나 다른 매체에 옮겨 실을 수 없으며,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권 안내 이 자료는 시나공 카페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자료로서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허락 없이 복제하거나 다른 매체에 옮겨 실을 수 없으며,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길벗 R&D,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김선애, 김종일 지음 나 는 시 험 에 나 오 는 것 만 공 부 한 다! 저작권 안내 이 자료는 시나공 카페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자료로서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허락 없이 복제하거나 다른 매체에 옮겨 실을 수 없으며,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1편 요약 1과목 워드프로세서 용어 및 기능 2과목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디지털 사진 프린터 P-S100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가이드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제공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 절차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D-ROM의 Readme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작동 환경 Windows 호환 모델: IBM PC/AT 및 호환품 운영 체제: Windows 98 SE/Me/2000/XP (Windows 98 SE/Me/2000/XP

More information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SAM4S Printer Driver Installer 달리명시하지않은한, 인쇄또는복사된문서는통제하지않는문서임 목 차 1. 1. WINDOWS DRIVER INSTALLER 설치 설치...... 2 2. 프린터추가...... 5 3. 프린터제거...... 19 4. 프린터추가 / 제거선택...... 21 5. 프로그램추가 / 제거...... 21 SHC- 11-01-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14. 다음중인쇄장치의속도단위가아닌것은? 1 DPI 2 CPS 3 LPM 4 PPM 15. 다음중 CUI(Character User Interface) 환경에서컴퓨터를 사용하는방법으로옳은것은? 1 탐색기에서실행파일을더블클릭한다. 2 내컴퓨터에서프로그램을실행한다. 3 검

14. 다음중인쇄장치의속도단위가아닌것은? 1 DPI 2 CPS 3 LPM 4 PPM 15. 다음중 CUI(Character User Interface) 환경에서컴퓨터를 사용하는방법으로옳은것은? 1 탐색기에서실행파일을더블클릭한다. 2 내컴퓨터에서프로그램을실행한다. 3 검 1. 다음중문서작성시글자를지우는방법에관한설명으로 옳지않은것은? 1 수정혹은겹침 (Overwrite) 상태에서 [Space Bar] 키를누르면커서다음의한글자가지워진다. 2 수정혹은겹침 (Overwrite) 상태에서 [Delete] 키를누르면커서다음의한글자가지워진다. 3 삽입 (Insert) 상태에서 [Back Space] 키를누르면커서앞의한글자가지워진다. 4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TSUINSDRKPDD.hwp

TSUINSDRKPDD.hwp . 다음 중 키보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한글 벌식은 자음 한 벌, 모음 한 벌로 구성되어 벌식에 비해 입력속 도가 빠르다. 한글 벌식은 벌식에 비해 자판의 수가 많고 받침이 개 있다. 한글은 벌식, 영문은 드보락 자판이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키보드의 작동방식에 따라 기계식과 전기식으로 분류한다. 5. 다음 중 행두 금칙 문자로만 짝지어진 것은?

More information

5. 다음중글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글꼴을폰트 (font) 라고도한다. 글꼴의크기는일반적으로포인트 (point) 로표시한다. 한줄에들어가는문자수는포인트가같다면글꼴에상관없이일정하다. 글꼴의표현방식에는비트맵방식과벡터방식이있다. 6. 워드프로세서에서마우스의기능과가장거리

5. 다음중글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글꼴을폰트 (font) 라고도한다. 글꼴의크기는일반적으로포인트 (point) 로표시한다. 한줄에들어가는문자수는포인트가같다면글꼴에상관없이일정하다. 글꼴의표현방식에는비트맵방식과벡터방식이있다. 6. 워드프로세서에서마우스의기능과가장거리 . 다음은어느글꼴구현방식에대한설명인가? 가. 점의집합으로이루어진글꼴나. 점이많을수록글꼴은세밀해지지만확대하면테두리가거칠어지는현상이일어남 아웃라인 (Outline) 비트맵 (Bitmap) 벡터 (Vector) 트루타입 (True Type). 다음중워드프로세서의장점으로옳지않은것은? 다른프로그램과의호환이가능하다. 문서의복사나변경이어렵기때문에보완성이좋다. 웹문서 (html)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베스핀글로벌은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이기를 지향합니다. 모든 서비스와 소통채널에서 우리의 가치를 일관되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SIGNATURE SIGNATURE + SLGAN SIGNATURE [CHINA] SIGNATURE + SYMBL 2018년 1.ver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More information

1 처리능력 (Throughput) : 일정시간내에시스템이처리하는일의양 2 반환시간 (Turnaround time) : 시스템에작업을의뢰한시간부터처리가완료될때까지걸리는시간 3 사용가능도 (Availability) : 시스템을사용할필요가있을때즉시사용가능한정도 4 신뢰도

1 처리능력 (Throughput) : 일정시간내에시스템이처리하는일의양 2 반환시간 (Turnaround time) : 시스템에작업을의뢰한시간부터처리가완료될때까지걸리는시간 3 사용가능도 (Availability) : 시스템을사용할필요가있을때즉시사용가능한정도 4 신뢰도 온라인 IT 교육최강 (www.gisa79.com) 강의정보처리필기강사조대호 차시명 [OS-01 강 ] 운영체제의개요와학습전략차시 1 차시 학습내용 운영체제의개요와학습전략 학습목표 운영체제의개념과시스템소프트웨어를이해할수있다 운영체제학습계획을세울수있다 학습내용 1. 운영체제의개념및종류 (1) 개념 1) 운영체제는컴퓨터시스템의자원들을효율적으로관리 2) 사용자가컴퓨터를편리하고효과적으로사용할수있도록환경을제공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 용 VMware Remote Console VMware Remote Console 9.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2230-00 vrealize Automation

More information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14. 다음중공문서작성시내용을여러가지항목으로구분할 때첫째항목의구분방법은? 1 1), 2), 3), 3 (1), (2), (3), 2 가, 나, 다, 4 1., 2., 3., 15. 다음중한글코드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KS X 1001 완성형한글코드는정보교환용으로

14. 다음중공문서작성시내용을여러가지항목으로구분할 때첫째항목의구분방법은? 1 1), 2), 3), 3 (1), (2), (3), 2 가, 나, 다, 4 1., 2., 3., 15. 다음중한글코드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KS X 1001 완성형한글코드는정보교환용으로 1. 다음중전자출판에서개체 (Object) 처리기능에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작성된내용을그림이나동영상으로변환하여처리한다. 2 각각의그림이나파일을개별적인요소로구분하여처리한다. 3 클립아트 (Clip Art) 형태의그림을사용할수있다. 4 여러가지의개체들을서로연결하거나분해해서사용할수있다. 2. 다음중메일머지 (Mail Merge) 기능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프린터서버응용프로그램가이드 이설명서는다음모델에적용됩니다. 목차 Chapter 1. 개요...1 Chapter 2. 설치하기전...2 Chapter 3. Windows 운영체제에설치...2 Chapter 4. Windows 운영체제용응용프로그램 TP-LIN

프린터서버응용프로그램가이드 이설명서는다음모델에적용됩니다. 목차 Chapter 1. 개요...1 Chapter 2. 설치하기전...2 Chapter 3. Windows 운영체제에설치...2 Chapter 4. Windows 운영체제용응용프로그램 TP-LIN 프린터서버응용프로그램가이드 이설명서는다음모델에적용됩니다. 목차 Chapter 1. 개요...1 Chapter 2. 설치하기전...2 Chapter 3. Windows 운영체제에설치...2 Chapter 4. Windows 운영체제용응용프로그램...7 4.1 TP-LINK USB 프린터컨트롤러실행 / 종료...7 4.2 TP-LINK USB 프린터컨트롤러활용..8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DBMS & SQL Server Installation Database Laboratory

DBMS & SQL Server Installation Database Laboratory DBMS & 조교 _ 최윤영 } 데이터베이스연구실 (1314 호 ) } 문의사항은 cyy@hallym.ac.kr } 과제제출은 dbcyy1@gmail.com } 수업공지사항및자료는모두홈페이지에서확인 } dblab.hallym.ac.kr } 홈페이지 ID: 학번 } 홈페이지 PW:s123 2 차례 } } 설치전점검사항 } 설치단계별설명 3 Hallym Univ.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리눅스 설치 Vmware를 이용한 Fedora Core 8 설치 소프트웨어실습 1 Contents 가상 머신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 가상 머신 가상 머신의 개념 VMware의 설치 VMware : 가상 머신 생성 VMware의 특징 실습 환경 구축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의 개념 가상 머신 (Virtual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12. 다음중캐시메모리 (Cache Memory) 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중앙처리장치와주기억장치사이에서실행속도를높이기위해사용되는기억장치이다. 2 접근속도가빠르나값이비싼단점이있다. 3 주로 SRAM을사용한다. 4 저장된내용을읽을수는있으나변경할수없다. 13. 다음중

12. 다음중캐시메모리 (Cache Memory) 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중앙처리장치와주기억장치사이에서실행속도를높이기위해사용되는기억장치이다. 2 접근속도가빠르나값이비싼단점이있다. 3 주로 SRAM을사용한다. 4 저장된내용을읽을수는있으나변경할수없다. 13. 다음중 1. 다음중유니코드 (KS X 1005-1)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영문과공백은 1바이트, 한글과한자는 2바이트로처리한다. 2 必勝 KOREA 라는문자열을입력할경우최소 16바이트의기억공간이필요하다. 3 정보교환시제어문자와충돌이발생할가능성이크다. 4 조합형한글코드에비해적은기억공간을사용한다. 7. 워드프로세서로가족신문을만들기위해 1쪽을둘로나누어왼쪽과오른쪽에각기다른내용을기록하고자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삼성SDS 하이패스 USB 드라이버 설치 매뉴얼 삼성SDS(주)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8에서 설치...9 2. 드라이버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오픈 API 2014. 11-1 - 목 차 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 3 1.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개요 3 1.2 스팸지수측정요청방법 3 2. 게시판스팸차단도구오픈 API 활용 5 2.1 PHP 5 2.1.1 차단도구오픈 API 적용방법 5 2.1.2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요청 5 2.1.3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결과값 5 2.2 JSP

More information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WIZPLAT Corporation User Manual Gigabit LAN Port + USB3.0 HUB 사용자 설명서 이번에는 Gigabit LAN Port + USB3.0 HUB 를 구입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사용설명서에는 중요한 주의 사항과 제품의 취급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설명서를 잘 읽어 보신 후 본 제품을 바르고

More information

< B3E2C1A632C8B831B1DE41C7FC2E687770>

< B3E2C1A632C8B831B1DE41C7FC2E687770> 국가기술자격검정 무단전재금함 형별 제한시간 수험번호성명 다음문제를읽고가장알맞은것을골라답안카드의답란 (1, 2, 3, 4) 에표기하시오 < 제 1 과목 > 워드프로세싱용어및기능 1. 다음중문서의효력발생에대한견해로우리나라에서채택하고있는것은? 1 표백주의 2 발신주의 3 도달주의 4 요지주의 2. 다음중워드프로세서의표시기능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포인트는화면을구성하는최소단위로

More information

NTD36HD Manual

NTD36HD Manual Upnp 사용 D7 은 UPNP 를지원하여 D7 의네크워크에연결된 UPNP 기기에별다른설정없이연결하여, 유무선으로네트워크상의연결된 UPNP 기기의콘텐츠를재생할수있습니다. TV 화면의 브라우저, UPNP 를선택하면연결가능한 UPNP 기기가표시됩니다. 주의 - UPNP 기능사용시연결된 UPNP 기기의성능에따라서재생되지않는콘텐츠가있을수있습니다. NFS 사용 D7

More information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Lighttpd ( 멀티도메인 ) SSL 인증서신규설치가이드. [ 고객센터 ] 한국기업보안. 유서트기술팀 1) 인증서만들기 [root@localhost ssl]# cat www.ucert.co.kr.key www.ucert.co.kr.cr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Xcovery 사용설명서

Xcovery 사용설명서 ㄱ 센티리온 프리미엄 사용설명서 목 차 Chapter 1 프로그램 소개 및 기본개념 1) 시스템 복구 2) 시스템백업 3) 시스템 백업 및 시스템 복구 활용하기 4) 폴더보호 Chapter 2 프로그램 설치하기 1) 프로그램 설치 방법 2) Centillion 설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3) 제품 인증 키 입력 4) Centillion 폴더보호 5) Windows

More information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

SH100_V1.4

SH100_V1.4 User Manual VLUU SH100 1 2 3 4 5 6 m m 7 8 9 10 11 12 13 15 16 17 x y 18 19 1 4 z x 20 2 o 5 o 6 3 7 10 11 21 8 12 o 9 o 22 1 m 2 3 2 1 3 23 24 o 25 1 2 o 1 2 3 26 1 2 1 2 27 1 28 2 1 3 29 2 4 30 1 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사운드 문제해결 1. 볼륨 조절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음악은 재생이 되는데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먼저 스피커 연결 부위가 잘 연 결되었는지, 볼륨 조정은 올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스피커 확인 및 볼륨 조절하기 1> 컴퓨터 본체 뒷면에 스피커로 연결되는 부분에 올바르게 잭이 꽂혀 있고, 꽉 끼워져 있는지 확인합 니다.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Operating Instructions

Operating Instructions 작동지침 Mopria 설명서 안전하고올바른사용을위해기기를사용하기전에 " 안전정보 " 를읽으십시오. 목차 소개...2 기호의의미... 2 고지사항...2 준비...3 같은네트워크에서기기와 Android 기기연결하기...3 기기설정확인하기... 3 1. Mopria 인쇄사용하기 Mopria 인쇄서비스소개...5 Android 기기설정하기... 6 인쇄...7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BE7BABB202D20C4C4C0CF31332DB3D7C6AEBFF6C5A9B1B8BCBA2C4950C1D6BCD2C3BCB0E82CB9ABBCB1C0CEC5CDB3DD2E70707

<4D F736F F F696E74202D20BBE7BABB202D20C4C4C0CF31332DB3D7C6AEBFF6C5A9B1B8BCBA2C4950C1D6BCD2C3BCB0E82CB9ABBCB1C0CEC5CDB3DD2E70707 . 아날로그 / 디지털신호 ) 아날로그신호 : 셀수없는연속적인값 ( 소리, 온도등 ) 정밀도높음 2) 디지털신호 : 셀수있는비연속적 ( 이산적 ) 인값 ( 숫자등 ) 2. 직렬 / 병렬전송 ) 직렬전송 ( 통신망 ) - 하나의전송매체를통하여한비트씩순서적으로전송 - 전송속도가느리지만구성비용이적게듬 원거리전송 000 2) 병렬전송 ( 컴퓨터내부통신 ) 0 - 각비트들을여러개의전송매체를통하여동시에전송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https://www.kisarbl.or.kr)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Ⅰ. 개요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는메일서버를운영하는누구나손쉽게효과적으로스팸수신을차단하는데이용할수있도록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More information

[CA-09강] 특수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hwp

[CA-09강] 특수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hwp 강의 정보처리 필기 강사 조대호 차시 명 [CA-09강] 특수기억장치와 입 출력장치 차시 9차시 학습내용 특수기억장치, 입력 및 출력 장치 학습목표 특수기억장치의 종류와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다 입력 및 출력장치의 구성과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컴퓨터의 구성 - 1 - 2. 기억장치의 분류 3. 기억장치 계층 구조 4. 특수기억장치 연관기억장치

More information

3차시.ppt

3차시.ppt [ 정보처리기능사필기] 1 과목 - 전자계산기일반 1 / 10 정보처리기능사 ( 필기 ) 1 과목. 전자계산기일반컴퓨터시스템의구성 2 1. 컴퓨터의기본구성 컴퓨터의기본구성 컴퓨터 = + (Hardware) 컴퓨터기계 (Software 를움직여주는프로그램 [ 정보처리기능사필기] 1 과목 - 전자계산기일반 2 / 10 2. (Hardware) -Hardware

More information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ios 3.0 이상 - 콘텐츠형식 : MP4 (H264,AAC ), MP3 * 디바이스별해상도,

More information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NSHC 2013. 05. 23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 Ransomware 악성코드 ] 사용자의 컴퓨터를 강제로 잠그고 돈을 요구하는 형태의 공격이 기승을 부리고 있 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에 이용되는 악성코드는 Ransomware로 불리는 악성코 드 입니다. 한번 감염 시 치료절차가 복잡하며, 보고서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지속 적인 피해자가 발생되고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C20C4C4C7BBC5CD20C8B0BFEB20B9D720C6C4C0CF20B0FCB8AE20BBF9C7C >

<4D F736F F F696E74202D C20C4C4C7BBC5CD20C8B0BFEB20B9D720C6C4C0CF20B0FCB8AE20BBF9C7C > Word Processing 1. 실라버스 2. 지침사항 3. 샘플문제풀이 Ⅱ. 컴퓨터활용및파일관리 - 실라버스 모듈 2 컴퓨터사용및파일관리에대한요약으로서, 이모듈에서이론과실제에대한기준을제공한다. 모듈 2 컴퓨터사용및파일관리는수험생에게개인용컴퓨터를실행하고관리하는능력을입증할것을요구한다. 수험생은다음을할수있어야한다. 메인컴퓨터설정값의조정및내장도움말기능의사용을포함하여운영체제의주요특성을사용한다.

More information

User Guide

User Guide HP ThinUpdate 관리자 설명서 Copyright 2016 HP Development Company, L.P. Windows는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Microsoft Corporation의 등록 상표 또는 상표입 니다. 기밀 컴퓨터 소프트웨어. 소유, 사용 또는 복사 에 필요한 유효한 사용권을 HP로부터 취득했 습니다. FAR 12.211 및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DVR HDD PC Viewer Guide ADVR6000 / SWI5000 선운정보통신 소개 본 매뉴얼은 DVR의 하드디스크 PC 뷰워의 설명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DVR에 장착되어 미리 포맷되고 녹화된 HDD에 저장된 영상들을 사용자의 PC에서 직접 보여줄 것입니다. DVR의 하드디스크-랙에서 분리된 하드디크스가 사용자의 PC에 연결됐다면 이 응용프로그램은

More information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매뉴얼 BORISOFT www.borisoft.co.kr park.ji@borisoft.co.kr HP : 00-370-077 Chapter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3 2 Chapter tiawplot ac 사용하기.tiawPlot ac 소개 2.tiawPlot ac 실행하기 3. 도면파일등록및삭제 4. 출력장치설정 5. 출력옵션설정

More information

온라인 IT 교육최강 ( 2)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1 데이터통신의일반적인정의 정보기기사이에서디지털신호형태로표현된정보를송 수신하는통신 정보처리장치등에의하여처리된정보를전송하는통신으로기계장치간의통신 전기통신회선을이용,

온라인 IT 교육최강 (  2)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1 데이터통신의일반적인정의 정보기기사이에서디지털신호형태로표현된정보를송 수신하는통신 정보처리장치등에의하여처리된정보를전송하는통신으로기계장치간의통신 전기통신회선을이용, 온라인 IT 교육최강 (www.gisa79.com) 강의정보처리필기강사조대호 차시명 [DC-01 강 ] 정보 ( 데이터 ) 통신의개념과이해차시 1 차시 학습내용 정보 ( 데이터 ) 통신의개요와이해 학습목표 정보 ( 데이터 ) 통신의개요을이해할수있다. 정보 ( 데이터 ) 통신시스템의구조를이해할수있다. 학습내용 1. 정보 ( 데이터 ) 통신의개요 (1) 데이터와정보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C4C4C8B032B1DE20C7CAB1E220B1E2C3E2B9AEC1A B3E233C8B8292E687770>

<C4C4C8B032B1DE20C7CAB1E220B1E2C3E2B9AEC1A B3E233C8B8292E687770> 1과목 : 컴퓨터일반 1. 다음중컴퓨터를이용하여학습자에게교육내용을설명하거나연습문제를주어서학습자가개별적으로학습을진행하는것을가능하게하는교육시스템을의미하는약어는? 1 VOD 2 CAI 3 VCS 4 PACS 2. 다음중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인터넷기술의발전 2 초고속통신망기술의발전 3 컴퓨터의보급과아날로그기술의발전 4 압축기법과같은데이터처리기술의발전

More information

1장.indd

1장.indd Data Communication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10 CHAPTER 01 11 Data Communication 12 CHAPTER 01 \ \ 13 Data Communication 14 CHAPTER 01 15 Data 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 [그림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 B3E25DC4C4C8B032B1DEC7CAB1E22DC4C4C7BBC5CDC0CFB9DD2DBFE4C1A1C1A4B8AEC1FD2CC7D9BDC9B1E2C3E2B9AEC1A6C7AEC0CC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5B B3E25DC4C4C8B032B1DEC7CAB1E22DC4C4C7BBC5CDC0CFB9DD2DBFE4C1A1C1A4B8AEC1FD2CC7D9BDC9B1E2C3E2B9AEC1A6C7AEC0CC2E707074> 컴퓨터일반 01-WindowsXP( 기초 ) 작업표시줄, 시작메뉴 1) 작업표시줄용어정리 - [ 시작 ] 단추 : Windows 프로그램과사용자가설치한프로그램이등록되어있음. - 빠른실행도구모음 : 인터넷등의자주사용하는프로그램을클릭만으로빠르게실행할수있음. - 입력도구모음 : 키보드의한글 / 영문전환, 한자입력등을위한도구를표시 - 알림영역 : 시스템의날짜와시간을변경,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OOTLOADER Jo, Heeseung 부트로더컴파일 부트로더소스복사및압축해제 부트로더소스는웹페이지에서다운로드 /working 디렉터리로이동한후, wget으로다운로드 이후작업은모두 /working 디렉터리에서진행 root@ubuntu:# cp /media/sm5-linux-111031/source/platform/uboot-s4210.tar.bz2 /working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CPU 점유율이 100%시 대처방법

CPU 점유율이 100%시 대처방법 Created by Firejune at 2005/02/10 CPU 점유율이 100% 시대처방법 1. 인터넷 Windows XP 관련사이트에서 Windows를사용하다보면 CPU 점유율이갑자기 100% 로올라가는경우가종종있습니다. CPU 점유율이 100% 로올라가는원인은상당히다양한데 XP의경우다음 4가지중하나인경우가가장많습니다. 1. 바이러스에감염된경우몇몇바이러스에감염된경우

More information

<3035313230325FBBE7B0EDB3EBC6AE5FB5F0C6FAC6AEC6D0BDBABFF6B5E5C3EBBEE0C1A128BCF6C1A4292E687770>

<3035313230325FBBE7B0EDB3EBC6AE5FB5F0C6FAC6AEC6D0BDBABFF6B5E5C3EBBEE0C1A128BCF6C1A4292E687770> 네트워크 장비의 디폴트 로그인 패스워드 취약점 및 대책 2005. 11. 30 본 보고서의 전부나 일부를 인용시 반드시 [자료: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룰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 1. 개요 패스워드 관리는 보안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유추하기 어려운 패스워드를 사용하고, 주기적 으로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등 패스워드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i 안전을 위한 경고사항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i 헤드유닛 DISP RADIO MEDIA PHONE SEEK TRACK 헤드유닛 FOLDER MUTE SCAN SETUP 스티어링 휠 리모트 컨트롤 + - MODE 기본모드 화면 Radio 모드 변경 RADIO 라디오 주파수 검색하기 SEEK TRACK 라디오 모드 사용하기 저장방송

More information

JDK이클립스

JDK이클립스 JDK 와이클립스설치 A. JDK 다운로드, 설치및환경설정 지금부터 JDK를다운로드받아설치하고 JDK를윈도우에서활용할수있도록환경을설정하는전과정을소개한다. 다운로드 www.oracle.com 사이트에접속하여 Downloads 메뉴를선택한후 [ 그림 1] 과같이 "Java for Developers" 를클릭한다. [ 그림 1] www.oracle.com 사이트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13. 다음중보기에서설명하고있는기억장치는어느것인가? - EEPROM 의일종으로 ROM 과 RAM 의기능을모두가지고있다. - 읽기, 쓰기가모두가능하여디지털카메라, MP3 플레이어에많이사용된다. 1 캐시메모리 (Cache Memory) 2 연상기억메모리 (Associati

13. 다음중보기에서설명하고있는기억장치는어느것인가? - EEPROM 의일종으로 ROM 과 RAM 의기능을모두가지고있다. - 읽기, 쓰기가모두가능하여디지털카메라, MP3 플레이어에많이사용된다. 1 캐시메모리 (Cache Memory) 2 연상기억메모리 (Associati 1과목 : 워드프로세싱용어및기능 1. 다음중공문서의발송에대하여설명한것으로옳지않은것은? 1 문서는정보통신망을이용하여발신하는것을원칙으로한다. 2 행정기관이아닌자에게는행정기관의홈페이지나행정기관이공무원에게부여한전자우편주소를이용하여문서를발신할수있다. 3 업무의성격, 기타특별한사정이있는경우에는인편이나우편으로는발송할수있으나, 팩스로는발송할수없다. 4 행정기관의장은문서를수신,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제 2 부컴퓨터환경과 모바일비즈니스 제 4 장. 컴퓨터구성및원리 1 컴퓨터시스템이란 컴퓨터하드웨어 : 중앙처리장치 (CPU), 입력장치, 출력장치,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와통신장치로구성 컴퓨터의종류구분 우선 CPU(Central Processing Unit) 의레지스터 (register) 크기에따라 16 비트, 32 비트, 64 비트, 128 비트, 25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및 안전한 관리 - 개인PC 및 스마트폰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및 안전한 관리 - 개인PC 및 스마트폰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의 이해및안전한관리 - 개인 PC 및스마트폰개인정보보호 - 2012. 12. 12 최윤형 ( 한국정보화진흥원 ) 1 안전한개인 PC 관리방법 목 차 2 안전한스마트폰관리방법 1. 안전한개인 PC 관리방법 정보통신기기의보안위협요인 웜, 바이러스, 악성코드, DDos 공격침입, 네트워크공격 휴대성, 이동성오픈플랫폼 3G, WiFi, Wibro 등 웜,

More information

1. 시리얼 ATA(SATA) 하드디스크설치 Intel Z77 사우스브리지칩셋은 RAID 0, RAID 1, RAID 5, RAID 10 및 Intel Rapid Storage 를포함하여 RAID 기능이있는 Serial ATA (SATA) 하드디스크를지원합니다. 사용중

1. 시리얼 ATA(SATA) 하드디스크설치 Intel Z77 사우스브리지칩셋은 RAID 0, RAID 1, RAID 5, RAID 10 및 Intel Rapid Storage 를포함하여 RAID 기능이있는 Serial ATA (SATA) 하드디스크를지원합니다. 사용중 SATA 하드디스크설치및 RAID 구성안내서 1. 시리얼 ATA(SATA) 하드디스크설치...2 2. RAID 구성방법...3 2.1 RAID 소개...3 2.2 RAID 구성방법전주의사항...5 2.3 RAID 기능을포함하여 Windows 7 / 7 64 비트 / Vista TM / Vista TM 64 비트설치하기...6 2.4 RAID 기능을포함하여 Windows

More information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연산자 1 1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진수법! 2, 10, 16, 8! 2 : 0~1 ( )! 10 : 0~9 ( )! 16 : 0~9, 9 a, b,

More information

< B3E220C1A4B1E22032C8B82042C7FC2E687770>

< B3E220C1A4B1E22032C8B82042C7FC2E687770> 국가기술자격검정 2013 년워드프로세서 2 회필기시험대한상공회의소 무단전재금함형별 B 형제한시간 60 분수험번호성명 다음문제를읽고가장알맞은것을골라답안카드의답란 (1, 2, 3, 4) 에표기하시오 < 제 1 과목 > 워드프로세싱용어및기능 1. 다음중행정업무의효율적운영방법으로옳지않은것은? 1 문서의결재시결재권자의서명란에는서명날짜를함께표시한다. 2 둘이상의행정기관장의결재가필요한문서는각각의행정기관모두가기안하여야한다.

More information

14. 다음보기에서설명하는전자출판관련용어로옳은것은? 그래픽파일의효과넣기로, 신문에난사진과같이미세한점으로나타내며각점의명암을달리하여영상을표시한다. 1 하프톤 (Halftone) 3 리딩 (Leading) 2 오버프린트 (Over Print) 4 텍스트흘리기 (Text Ru

14. 다음보기에서설명하는전자출판관련용어로옳은것은? 그래픽파일의효과넣기로, 신문에난사진과같이미세한점으로나타내며각점의명암을달리하여영상을표시한다. 1 하프톤 (Halftone) 3 리딩 (Leading) 2 오버프린트 (Over Print) 4 텍스트흘리기 (Text Ru 1. 다음중공문서의종류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공고문서는행정기관이일정한사항을일반인에게알리기위한문서로, 연도표시일련번호를사용한다. 2 법규문서는헌법 법률 대통령령 총리령 부령 조례 규칙등에대한문서로, 누년일련번호를사용한다. 3 지시문서는행정기관이그하급기관이나소속공무원에대하여일정한사항을지시하는문서를의미한다. 4 비치문서는민원인이행정기관에허가, 인가, 기타처분등특정한행위를요구하는문서나그에대한처리문서를의미한다.

More information

15. 다음중공문서항목구분시넷째항목의항목구분으로사용할수있는기호는? 1 가, 나, 다,... 2 가 ), 나 ), 다 ),... 3 가, 나, 다,... 4 ( 가 ), ( 나 ), ( 다 ), 다음중전자출판에서의필터링 (Filtering) 에대한설명으

15. 다음중공문서항목구분시넷째항목의항목구분으로사용할수있는기호는? 1 가, 나, 다,... 2 가 ), 나 ), 다 ),... 3 가, 나, 다,... 4 ( 가 ), ( 나 ), ( 다 ), 다음중전자출판에서의필터링 (Filtering) 에대한설명으 1. 다음중워드프로세서를통하여처리할수있는기능으로옳지않은것은? 1 작성한문서를인터넷문서 (*.htm) 로저장할수있다. 2 작성한문서를팩스로보낼수있다. 3 필터기능을이용하여작성한문서에있는데이터들을필터링할수있다. 4 작성한문서에플래시파일 (*.swf) 을넣을수있다. 2. 다음중표시장치와관련된용어의설명중옳은것은? 1 해상도 : 화면의선명도를나타내는것으로 가로픽셀수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