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도 6 월평가원모의고사지구과학 I 문항해설및심층분석 총평 지1, 지2 모두전체적인난이도는 월평가원, 2010 수능과비교할때조금쉽게출제되었다. 6월모의평가가시행되는시기에는아직수험생들의절대적인학습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학년도 6 월평가원모의고사지구과학 I 문항해설및심층분석 총평 지1, 지2 모두전체적인난이도는 월평가원, 2010 수능과비교할때조금쉽게출제되었다. 6월모의평가가시행되는시기에는아직수험생들의절대적인학습"

Transcription

1 2012 학년도 6 월평가원모의고사지구과학 I 문항및심층분석 총평 지1, 지2 모두전체적인난이도는 월평가원, 2010 수능과비교할때조금쉽게출제되었다. 6월모의평가가시행되는시기에는아직수험생들의절대적인학습량수능이치러지는시기보다는부족하기때문에쉽게출제되었다고하더라도수험생이느끼는체감난이도는높게나타나는것이일반적인양상이다. 따라서현재의점수나등급에크게연연하지말고지금자신이처한상황을냉철하게파악하고해야할일들을착실하게실천하는것이가장중요하다. OZ 지구과학 1 은대체로평이했지만지금껏평가원및수능기출에는등장하지않았던새로운형태의문제들 이등장했다는것에주목할필요가있다. 물론, 교과과정에포함이되어있고, EBS 교재에서도충분히다루는개념이기는하지만기존에는출제되지않았기에비중이작을수밖에없었던내용으로 6번, 16번문항이이에해당한다. 6번문항의별의색깔과표면온도, 16번문항의지층의생성순서와관련해서평가원모의고사를통해처음으로등장을했기때문에앞으로는이에대한착실한대비가필요하다. EBS 연계와관련해서는표면적으로같거나비슷한형태의자료및그림으로많은문제가출제되었다. 하지만, EBS 수능특강교재를풀어본수험생들만이얻을수있는이점이있다고할수는없는점이결국 EBS 교재에서다루는개념및문제들이대부분평가원, 수능기출문제와중복되기때문이다. 여전히가장중요한것은평가원, 수능기출문제와그문제들을해결할때필요한개념이라는사실에는변함이없다. 고난도문항으로는 19 번, 20 번문항이있는데, 19 번문항은 2011 학년도 9 월평가원 20 번응용, 20 번문항은 월평가원 20 번문항을응용해서출제가되었기때문에이들기출문제에대한충분한분석이되었던 수험생들은막힘없이풀수있었던문항이라할수있다. 모의평가후꼭해야할일들!!! 1. 틀린문제의개념복습 2. 찍어서맞은문제다시확인 3. 새로운유형및신경향분석 4. 자신의현재위치파악 5. 개념학습이부족한주제들파악하기 완벽한분석, 빈틈없이꼼꼼한 강의와 초대박 심층문항분석자료들을통해완벽하게정리하도록합시다! 수험생여러분들의빛나는미래를기원합니다!!! 오지훈

2 1 번지구과학의탐구영역문항분석 지구과학의영역을구분할수있는지평가하는문항 으로대기과학과해양학의연구내용을묻고있다. 지구과학의영역 - 지질과학 : 지각과지구내부구성물질연구 - 대기과학 : 기상현상과대기의변화연구 - 해양과학 : 해수의성질및해류에대한연구 - 천문학 : 태양계와우주의특성을연구 1 92% 2% 1% 1% 1% 보기의내용중태풍의진로및재해예측연구, 기상예측모델개발, 인공강우기술개발은대기 과학의영역, 한반도주변의해류분포탐사, 독도 주변해양의특성분석, 적조발생해역탐사는해 양학의영역에해당한다. 한반도지층의지질시대규명, 광물자원과화석 연료탐사, 신생대제 4 기단층연구, 지구내부구 조탐사는지질과학의영역에해당한다.

3 2 번지구의구성문항분석 대기권의특징을이해하는지평가하는문항으로ㄷ 보기는새롭게등장한질문내용이다. 대기의밀도 - 높이올라갈수록감소하며감소비율은작아진 다. 대류권의기온분포 - 높이올라갈수록지표로부터받는복사에너지 량이감소하기때문에기온이낮아진다. 3 9% 4% 63% 3% 19% ㄱ. 공기의밀도는고도가높아질수록감소하므로 대류권의밀도가성층권보다높다. ㄴ. 오존이없다면성층권이없어지게되므로고도 가높아질수록기온이감소하는구간 ( 대류권 ~ 중 간권 ) 과고도가높아질수록기온이높아지는구 간 ( 열권 ) 으로층상구조가나타난다. ㄷ. 지표에서방출되는복사에너지의주된요인은 지구가흡수한태양복사에너지에의한것이다. 지구는태양으로부터흡수한만큼의에너지를 적외선의형태로방출한다.

4 3 번지구과학의탐구영역문항분석 원시지구의형성과정을이해하는지평가하는문항 이다. 이러한주제의문항은평가원모의고사에의 출제빈도는상당히높은편이지만수능에서는 2011 학년도에한차례등장했다. 지구의형성과정 1 미행성충돌 : 온도, 질량, 크기증가 2 마그마의바다형성 : 밀도차에의한물질의 이동이일어남 3 핵과맨틀이분리 : 층상구조확립 4 미행성충돌감소 : 지구의온도감소 5 원시지각, 원시바다생성 5 14% 2% 8% 2% 71% ㄱ. 지구는미행성의충돌에의해질량과크기, 온도 가증가한다. ㄴ. 대기중의산소는마그마의바다가아닌원시 바다가형성된이후, 선캄브리아대에해조류의 광합성에의해서서히증가하게되었다. ㄷ. 마그마의바다시기에무거운금속성분이지구 중심으로가라앉아핵을형성하고, 가벼운성분 이떠올라맨틀을형성하며층상구조가

5 4 번판구조론 문항분석세계지도상에서판의경계에대한종류를판단하여각경계에서의특징을알고있는지묻는문항이다. 예전에자주출제되었던그림자료이지만, 최근의출제경향에맞추어지금껏다뤄지지않았던알류샨해구및통가해구부근의질문도하고있는점이특이하다. 판의수렴형경계 - 맨틀대류하강지역 - 해구, 호상열도, 습곡산맥등의지형이나타난 다. 판의발산형경계 - 맨틀대류상승지역 - 새로운해양지각이생성되는곳으로해령, 열 곡등의지형이나타난다. 4 12% 2% 6% 75% 3% 알류샨해구 통가해구 ㄱ. A는대륙판과대륙판이수렴하는곳에형성된히말라야산맥, B는태평양판이북아메리카판아래로섭입하면서형성된알류샨해구, D는나즈카판이남아메리카판아래로섭입되면서형성된페루해구이다. ㄴ. C는동태평양해령으로맨틀대류상승부에위치한발산형경계이다. ㄷ. 해양판이개입되어수렴형경계가나타날때는일반적으로밀도큰해양판이아래로섭입하면서해구가나타난다. 태평양판과인도-오스트레일리아판의경계에는통가해구가있다.

6 5 번온대저기압문항분석 온대저기압통과시날씨변화를일기기호를통해 파악하고, 전선주변에나타나는구름의종류를알 고있는지묻는문항이다. EBS 수능특강의자료를 그대로빌려온문항이다. 온난전선통과후 - 맑아지고기온상승 - 남동풍에서남서풍으로풍향변화 한랭전선통과후 - 적운형구름에의한소나기, 기온하강 - 저기압이멀어지면서기압상승 - 남서풍에서북서풍으로풍향변화 3 18% 4% 62% 5% 8% 온대저기압과관련된문항의출제유형분석 ㄱ. A B 동안에남동풍에서남서풍으로풍향이변하면서기온이상승하였으므로온난전선이통과한것이다. ㄴ. B의기압은 997.5hPa, C의기압은 hPa 로 B C 동안에기압은약 4.0hPa 상승하였다. 한랭전선이통과면저기압이동쪽으로멀어지고있는것으로기압은높아지게된다. ㄷ. ( 나 ) 는소나기를동반하는적란운으로한랭전선이통과한후인 C 시기에주로관측된다. 1. 일기도를통해질문하기가장기본적인형태 2. 연속된일기도를통해질문하기 월평가원 (OZ 지1 개념 p.142) 3. 일기기호를통해질문하기 월평가원 (OZ 지 1 개념 p.143) 4. 일기도 + 일기기호를통해질문하기 2010 수능 (OZ 지 1 개념 p.144) 5. 구름사진을통해질문하기

7 6 번별의관측문항분석 별의연주시차와거리, 거리에따른밝기비교및 별의색깔과표면온도에대해묻고있다. 별의색 깔과표면온도에대한질문은 EBS 교재및교육청 모의고사에서는빈번하게출제되는내용이지만 7 차 교육과정의수능, 평가원모의고사에서는단한차 례도등장하지않았던것으로눈여겨봐야할부분 이다. 연주시차와별의거리 - 역수관계로별까지의거리가멀수록연주시차 는작다. 별의색깔과표면온도 고온 저온청색청백색흰색황백색노란색주황색붉은색 O B A F G K M 3 11% 4% 72% 4% 5% ㄱ. 연주시차와별까지의거리는반비례하므로연주 시차가가장큰 A 의거리가가장가깝다. ㄴ. 표면온도는청색의 C 가가장높고, 적색의 B 가 가장낮다. ㄷ. 세별모두같은밝기로보이므로거리가가장 멀리있는 C 별의실제밝기가가장밝다.

8 7 번지질시대문항분석 현생이언동안생물의멸종비율자료를통해지질 시대를구분하고수륙분포를파악할수있는지평 가하는문항이다. 중생대 - 1 억년전, 2 억년전을포함하는시기 판게아형성과분리 - 판게아는고생대말에생성되고, 중생대에분리 되기시작한다. 5 16% 3% 23% 3% 53% 1 억년, 2 억년전을포함하는시기가중생대로 B 시기부터 C 시기가중생대에해당하는기간이다. ㄱ. A 시기의멸종비율은 80% 이상이고, C 시기의 멸종비율은약 60% 로 A 시기의멸종비율이 더크다. ㄴ. B 시기는고생대말로판게아가형성되면서많 은해양생물의멸종이초래되었다. 이후중생 대에들어서판게아는분리되기시작한다. ㄷ. C 시기는약 6 천 5 백만년전으로중생대와신 생대를구분하는시기이다.

9 8 번용암의성질문항분석 SiO₂ 함량에따른용암의종류를구분하고성질을파 악할수있는지묻는문제로빼놓지않고출제되는 주제중하나이다. 현무암질용암 - SiO 2 함량적다 (52% 이하 ). - 조용하게분출한다 = 화산가스적다 = 화산 쇄설물적다 = 분출물중용암이차지하는비 율높다. 유문암질용암 - 격렬하게폭발한다 = 화산가스많다 = 화산 쇄설물많이분출 = 분출물중용암이차지하 는비율작다. 1 80% 4% 5% 5% 4% ㄱ. A 는현무암질용암, B 는유문암질용암으로 A 의 온도가 B 보다높다. ㄴ. 휘발성분이많이포함된 B 의용암이더폭발적 으로분출한다. ㄷ. A 는용암의점성이작기때문에유동성이커서 B 보다경사가완만한화산체를형성한다.

10 9 번지진문항분석 지구의변동에서용암의성질, 판구조론과함께빠 짐없이출제되는주제로지진의세기에대해이해하 고있는지묻고있다. 지진규모 - 지진발생시에진원에서방출하는에너지의양 을나타내는것으로동일한지진에대해서는 진앙거리에관계가없다. 진도 - 지진에의한피해정도로나타낸상대적세기로 진폭이크게나타난지역이진도가크다. 일반 적으로진원까지의거리가가까울수록진도가 크지만지하구성물질에따라서달라지기도 한다. 4 8% 7% 5% 70% 7% ㄱ. 진도가큰 B 지역이지표면이흔들리는정도가 더크다. ㄴ. 동일한지진이기때문에 A 와 B 에서의규모는같 아야하므로 ( 가 ) 는 7.0 이다. ㄷ. B 의지역은 A 보다진앙까지의거리가멀지만진 도가크게나타나는것으로보아지진에취약함 을알수있다.

11 10 번일기도해석문항분석 일기도를통해여름, 겨울의계절파악및기단, 기 상상태에대한전반적인해석능력을평가하는문 항이다. 겨울철일기도 - 기압배치 : 서고동저 - 한랭건조한시베리아기단발달 - 북서계절풍 여름철일기도 - 기압배치 : 남고북저 - 고온다습한북태평양기단이발달 - 남동계절풍 4 7% 5% 7% 70% 8% ㄱ. ( 가 ) 는서고동저형의기압배치를가지는겨울철 일기도, ( 나 ) 는남고북저형의기압배치를가지 는여름철일기도이다. ㄴ. 우리나라에서등압선간격이좁게나타나는 ( 가 ) 에서풍속이더크다. ㄷ. A 는고위도대륙에서발달된한랭건조한시베 리아고기압, B 는저위도해양에서발달된고온 다습한북태평양고기압이다.

12 11 번대기중의물문항분석 기온과수증기량에따른상대습도변화를이해하는 지평가하는문항으로포화수증기압, 이슬점등의 완벽한용어정리가되어있어야해결가능한문항 이다. 이슬점 - 공기가냉각되다가수증기의응결이일어나기 시작하는온도 - 공기중의수증기량이많을수록절대습도와이 슬점이높다. - 이슬점에서의포화수증기압 = 현재수증기압 상대습도 - 공기가최대로포함할수있는수증기량에대해 현재포함된수증기가차지하는비율 - 온도가높을수록, 수증기량이적을수록상대습 도는낮아진다. 5 8% 8% 7% 14% 60% ㄱ. A 공기의상대습도는 50% 이므로포화수증기압 인 16.0hPa 의절반인 8.0hPa 의수증기가있는 상태이므로 4 보다낮다. ㄴ. B C 동안기온이높아졌는데상대습도는일정 했으므로수증기량이증가한것이다. ㄷ. 수증기의공급없이기온만올라가게되면상대 습도는낮아지게된다.

13 12 번표층해류문항분석 태평양과대서양의아열대순환을이해하는지평가 하는문항이다. 난류 Vs 한류 - 난류 : 수온, 염분이높다. - 한류 : 용존산소량, 영양염류가많고밀도가 크다. 아열대순환 - 중위도해역에서나타나는표층해수의순환 4 21% 6% 6% 60% 6% ㄱ. A 는캘리포니아해류로한류이고 B 는멕시코만 류로난류이다. ㄴ. A 는태평양의아열대순환, B 는대서양의아열 대순환의일부이다. ㄷ. B 는난류로 A 보다용존산소량이적다.

14 13 번태양계탐사문항분석 화성에대해관측된사실을통해화성에서나타나는 현상과화성의환경을유추해낼수있는지평가하는 문항이다. 화성의계절변화 - 자전축이약 25 기울어진채로공전을하기때 문에계절변화가나타난다. - 극관의크기변화를통해계절의파악할수있 다. 화성의대기 - CO₂ 가주성분인대기가매우희박하게존재한 다. 5 8% 4% 12% 8% 65% ㄱ. 화성은자전축이약 25 기울어진채로공전하 기때문에계절변화가나타난다. ㄴ. 화성의대기주성분은이산화탄소이지만대기가 매우희박하기때문에온실효과가거의나타나 지않아일교차가크게나타난다. ㄷ. 얼음과드라이아이스로이루어진극관의크기가 작아지게되면여기에서승화되어이산화탄소가 대기로유입되기때문에자료를통해이산화탄 소가대기의주요성분임을알수있다.

15 14 번달의관측문항분석 달의관측시각을통해달의위치와관측방향을파 악할수있는지묻는문항이다. 천체관측과관련해 서가장기본적인내용만을다루고있다. 태양계천체들의관측방향 - 동쪽에서떠서남쪽하늘을지나서쪽하늘로 진다. - 남쪽하늘을기준으로왼쪽은동쪽, 오른쪽은 서쪽이된다. 5 13% 13% 4% 17% 50% 아침 9 시는관측자가서있는방향이태양의왼편 약 45 도정도에위치하므로달의위치는 C 가되고 달이보이는방향은관측자의왼편인남서쪽하늘에 서보인다.

16 15 번천체관측도구문항분석 천체망원경의규격을통해성능을비교할수있는 지묻는문제이다. 집광력 - 빛을모으는능력으로대물렌즈또는주경의 구경이클수록집광력이우수하여상이밝게 보인다. 배율 - 배율 = ( 대물렌즈의초점거리 / 접안렌즈의 초점거리 ) - 고배율로관측할경우는초점거리가짧은접안 렌즈로교체하여관측하며이때상은확대되 고시야는좁아진다. 2 11% 65% 10% 9% 3% ㄱ. 집광력은대물렌즈의구경이큰 B 가 A 보다크 다. ㄴ. A 의배율은 1000/5 = 200 배, B 의배율은 1800/10 = 180 배이므로 A 의배율이 B 보다높 다. ㄷ. A 의배율이높기때문에시야는 A 가 B 보다좁 다.

17 16 번지질시대의환경문항분석 지층의생성순서를다룬이문항은별의색깔과표 면온도를다룬 6 번문항과마찬가지로교육청모의 고사및 EBS 교재에는수시로등장하는내용이지만 수능, 평가원모의고사를통해서는처음으로등장한 것이다. 지층의생성순서파악과함께지질구조에 대한기본적인내용들도정리해둘필요가있다. 지층의생성환경 - 육성층 : 공룡, 매머드, 고사리등의화석이산 중생대 출되는지층 - 공룡, 암모나이트번성 - 빙하기가없이대체로온난했다. 지층의상대연령 - 역전되지않았을때는아래쪽이먼저생성된지 층 - 관입한화성암은관입당한지층보다나중에생 성된것 - 부정합면을경계로위, 아래두지층사이에는 긴시간간격이있다. - 지층이쌓인순서에따라각지층에포함된동 물화석군이달라진다. 3 11% 2% 78% 2% 4% ㄱ. A 에서는매머드화석이산출되므로신생대육지 에서생성된퇴적층임을알수있다. ㄴ. B 에서는암모나이트화석이산출되므로중생대 에생성된퇴적층으로중생대에는빙하기가없 이대체로온난하였다. ㄷ. 지층의생성순서는 C B 습곡 D 관입 역단층 부정합 A 이다.

18 17 번단열변화와구름의생성문항분석 단열상승하는공기의성질변화를이해하는지평가 하는문항이다. 건조단열변화 - 불포화상태의공기는 100m 상승할때마다 1 씩기온이감소한다. - 이슬점은 100m 상승할때마다 0.2 씩감소한 다. 습윤단열변화 - 포화상태의공기가상승할때는수증기가응결 되면서숨은열이방출되기때문에 100m 상승 할때마다 0.5 씩기온이감소한다. - 수증기가응결하면서물로변하기때문에이슬 점은불포화상태일경우보다큰폭 (100m 당 0.5 ) 으로감소한다. 상승응결고도 - 공기가상승하다가구름이생성되기시작하는 높이로이지점을전후로단열변화에의한기 온변화정도가달라진다. 5 13% 13% 10% 20% 41% ㄱ. 공기가상승하면서부피가팽창하기때문에단 위부피당수증기량 ( 절대습도 ) 가감소한다. ㄴ. ( 가 ) 와 ( 나 ) 의 1~2km 구간은습윤단열변화가 나타나는구간으로수증기가응결되면서숨은열 이방출된다. ㄷ. 1km 는 ( 가 ) 와 ( 나 ) 지역에서모두구름이생성되 기시작하는높이로상대습도가 100% 이다.

19 18 번해수의성질문항분석 해수의수온과염분을제시하고이를통해해수의 성질을파악할수있는지묻고있다. 주로출제되었 던수온염분도와달리등밀도선이제시되지않았기 때문에밀도에영향을주는요인들을정확하게알고 있어야한다. 해수의밀도 - 수온이낮을수록, 염분이높을수록크다. 해수의결빙 - 주변해수의염분이높아지므로해수의밀도는 커진다. 염분 - 해수 1kg 속에녹아있는염류의 g 수를나타낸 것으로염분이높을수록염류가많이녹아있 다. 2 9% 66% 5% 14% 4% 2011 수능 10 번 ㄱ. A 해수는수온이높고염분이낮기때문에밀도가가장작다. ㄴ. 해수의결빙이일어나면얼음주변해수의염분은높아진다. ㄷ. 염분은 C가가장높으므로해수 1kg 속에녹아있는염류의양은 C가가장많다.

20 19 번행성의관측문항분석 지평선너머로관측되는태양계행성들의모습을제 시한문제로일주운동경로를통해관측방향과시 각을파악해야하는문제이다. EBS 수능특강에출제 된문제와같은자료를제시하고있는데실제로는 이보다앞선 2011 학년도 9 월평가원 20 번문항을 통해지평선너머로관측되는행성들의모습을통해 천체들의상대적위치를파악하는문제가출제된적 이있었다. 결국수능, 평가원기출문제를꼼꼼하게 분석하는것이고득점의지름길인것이다. 태양계천체의일주운동 - 동쪽에서떠서남쪽을지나서쪽으로진다. - 황도부근을따라움직인다. 외행성의위치변화 - 외행성은지구보다느리게공전하기때문에지 구를기준으로한외행성의위치변화는시계 방향으로나타난다. 2 17% 30% 19% 10% 21% 월평가원 20 번 ㄱ. 행성들이오른쪽아래로나열된모습이기때문에서쪽하늘에서곧지평선아래로지게될행성들을관측한것으로내행성인금성과수성이관측되는것으로보아해진후에관측한것임을알수있다. ㄴ. 외행성인화성은언제나반달이상의보름달에가까운모양을하고있다. ㄷ. 목성공전속도는지구의공전속도보다느리기때문에태양의왼편에위치한목성은다음날시계방향으로상대적인위치가변하게되어서지구와목성의거리는멀어지게되고태양과의이각은이날보다작아진다.

21 지구, 목성모두반시계방향으로공전을하지만지구의공전속도가목성의공전속도보다빠르기때문에지구를고정시키고생각하면목성은시계방향으로상대적인위치가변한다. 2011학년도 9월평가원 20번문항ㄷ보기에서출제되었던내용이다!

22 20 번우주관의변천문항분석 프톨레마이오스의천동설에서천체의일주운동이어떻게설명되는지묻는문제이다. 조금은생소할수있는질문이기에가장률이낮은문항이지만 2010학년도 9월평가원 20번문항을통해천체의일주운동및태양공전에의한계절에따른별자리변화등프톨레마이오스의천동설에대한내용을충분히전달해주었기때문에결국 19번문항과마찬가지로기출문제의분석을충실하게했다면충분히해결가능한문항인것이다. EBS 수능특강에서는 오개념클리닉 을통해서프톨레마이오스의천동설에서천체의일주운동설명방식을제시하고있다. 프톨레마이오스의천동설 - 천체의일주운동지구를제외한모든천체가하루에한바퀴씩시계방향 ( 동 서 ) 로회전한다. - 계절에따라별자리가달라지는현상태양이천구상에서움직이면서지구주위를반시계방향으로공전하는것으로설명된다 월평가원 20 번 2 18% 20% 6% 47% 7% ( 가 ) 는프톨레마이오스의천동설, ( 나 ) 는티코브라헤 의절충설이다. ㄱ. 프톨레마이오스의천동설에서천체의일주운동 은지구를제외한모든천체들이지구주위를 시계방향으로한바퀴씩회전하는것으로설명 한다. ㄴ. ( 나 ) 의티코브라헤의우주관에서는지구에서볼 때태양의뒤쪽에금성이위치할때가있으므로 금성의보름달위상을설명할수있다. ㄷ. ( 가 ) 와 ( 나 ) 모두지구가고정되어있으므로별의 연주시차는설명되지않는다 학년도 9 월 20 번ㄱ보기 = 2012 학년도 6 월 20 번ㄱ보기

23 결국ㄱ보기를단순하게그림에그려진공전화살표를보고풀었던수험생들이왕창틀렸다.

제 18 강 - 제 21 강판의경계와지각변동 1. 지진대, 화산대, 조산대 ⑴ 지진대와화산대는거의일치한다. ⑵ 지진대와화산대는대체로판의경계에분포한다. ⑶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심발지진 ) 도활발 : 수렴경계 ⑷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

제 18 강 - 제 21 강판의경계와지각변동 1. 지진대, 화산대, 조산대 ⑴ 지진대와화산대는거의일치한다. ⑵ 지진대와화산대는대체로판의경계에분포한다. ⑶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심발지진 ) 도활발 : 수렴경계 ⑷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 제16강화산 1. 용암의성질 ⑴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 SiO₂함량이적어점성이작고, 유동성은크다. ⑵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화산가스가적어비교적조용하게분출한다. ⑶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먼저생성되었다. 2. 현무암질용암, 안산암질용암, 유문암질용암의성질 1. 현무암질용암 1 높은온도에서생성 ( 어두운색 ) 2 SiO₂함량이적어 (52% 이하 ) 점성이작고, 유동성은크다.

More information

ㄷ. 온실기체는대기에흡수되는지구복사에너지량을증가시키며, 대기에흡수 된에너지를지표로다시방출하게되어지표부근의평균기온을높이는역할을 한다. 5. ㄱ. ( 가 ) 는유동성이큰용암이서서히흘러나와도로를덮은것이고, ( 나 ) 는화산가스와화산쇄설물 ( 화산재등 ) 이폭발적으로분출한것이

ㄷ. 온실기체는대기에흡수되는지구복사에너지량을증가시키며, 대기에흡수 된에너지를지표로다시방출하게되어지표부근의평균기온을높이는역할을 한다. 5. ㄱ. ( 가 ) 는유동성이큰용암이서서히흘러나와도로를덮은것이고, ( 나 ) 는화산가스와화산쇄설물 ( 화산재등 ) 이폭발적으로분출한것이 2009 학년도대수능 6 월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 ( 지구과학 Ⅰ) 정답및해설 < 정답 > 1. 2 2. 5 3. 5 4. 4 5. 4 6. 3 7. 5 8. 5 9. 1 10. 3 11. 4 12. 2 13. 4 14. 2 15. 4 16. 2 17. 1 18. 3 19. 1 20. 5 < 해설 > 1. ㄱ. 판구조운동은맨틀내의연약권에서일어나는맨틀대류를따라지각과맨틀의최상부로이루어진판

More information

2017 학년도 OZ 모의고사 제 3 회 OZ 모의고사지구과학 Ⅰ 정답및해설 1) 1 ㄱ. ( 가 ) 시기에는미행성체의충돌로인해원시지구의크기와질량이점차증가하였다. ㄴ. ( 나 ) 시기는미행성체의충돌과수증기에의한온실효과로인해마그마의바다가형성된시기이고, ( 다 ) 시기는미

2017 학년도 OZ 모의고사 제 3 회 OZ 모의고사지구과학 Ⅰ 정답및해설 1) 1 ㄱ. ( 가 ) 시기에는미행성체의충돌로인해원시지구의크기와질량이점차증가하였다. ㄴ. ( 나 ) 시기는미행성체의충돌과수증기에의한온실효과로인해마그마의바다가형성된시기이고, ( 다 ) 시기는미 2017 학년도 OZ 모의고사 제 3 회 OZ 모의고사지구과학 Ⅰ 정답및해설 1) 1 ㄱ. ( 가 ) 시기에는미행성체의충돌로인해원시지구의크기와질량이점차증가하였다. ㄴ. ( 나 ) 시기는미행성체의충돌과수증기에의한온실효과로인해마그마의바다가형성된시기이고, ( 다 ) 시기는미행성체의충 돌이점차줄어들면서지표면의온도가낮아져원시지각이형성된시기이다. 따라서지표면의온도는 (

More information

1. 교통 발달에 다른 내용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1. 교통 발달에 다른 내용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2013-2 지필평가 1회 일시: 10월 2일 2교시 3학년 과학 과목코드 ( 05 ) (선택형 80점 / 서 논술형 20점) 이 시험문제의 저작권은 문산동중학교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 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답안지에 필요한 인적사항(반, 번호, 이름)을 정확히 기입(표기)한

More information

[ 그림 1] 금성, 지구, 화성의개략적크기, 구성, 자전축의기울기및태양으로부터의거리를 보여주는그림 [3-1] 제시문 ( 가 ) 를바탕으로, 3 개행성중에서금성이가장두꺼운대기층을가지게된이유를 추론하고, 행성대기분자의평균속도와행성표면탈출속도를비교해볼때모순점이없는지 논하시

[ 그림 1] 금성, 지구, 화성의개략적크기, 구성, 자전축의기울기및태양으로부터의거리를 보여주는그림 [3-1] 제시문 ( 가 ) 를바탕으로, 3 개행성중에서금성이가장두꺼운대기층을가지게된이유를 추론하고, 행성대기분자의평균속도와행성표면탈출속도를비교해볼때모순점이없는지 논하시 모의논술문제 2015 학년도연세대학교모의논술문제 ( 지구과학 ) [ 문제 3] 다음제시문을읽고아래질문에답하시오. ( 가 ) 태양계에는 8개의행성이존재하며지구에이웃한행성으로금성과화성이있다. 금성은지구의크기와비슷하며태양으로부터약 0.7 AU 거리에위치하고, 화성은지구크기의약절반이며태양으로부터약 1.7 AU 거리에위치한다 (1 AU = 지구와태양사이평균거리 ).

More information

문제지 매수와 배점을 확인하고, 문제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문제지 매수와 배점을 확인하고,  문제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2011 학년도제 1 학기 (1 차지필 ) 고사 2011 년 5 월 17 일 (1) 교시실시 제 3 학년 ( 자연 ) 계열과목코드 (18) ( 지구과학 2) 과목 응시학급 (7 반 8 반 ) 응시인원 (70 명 ) < 배점 > 배점 1 2 3 4 5 6 7 8 9 10 3.5 3.5 1.5 3.5 2 1.5 2 2 2 2 11 12 13 14 15 16 17

More information

2. 지구의 구성 대기권 1.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⑴ 대기권을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으로 구분하는 기준 : 기온 ⑵ 대류권(지표면 ~ 약 11km) 1 불안정, 대류 현상, 기상 현상 2 높이 올라 갈수록 기온이 낮아지는 이유 : 지표 복사 에너지

2. 지구의 구성 대기권 1.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⑴ 대기권을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으로 구분하는 기준 : 기온 ⑵ 대류권(지표면 ~ 약 11km) 1 불안정, 대류 현상, 기상 현상 2 높이 올라 갈수록 기온이 낮아지는 이유 : 지표 복사 에너지 Ⅰ 하나뿐인 지구 1. 지구의 탐구 지구의 탐구 1. 지구과학의 학문적 특징 ⑴ 탐구 대상의 시간적, 공간적 규모가 매우 다양하다. ⑵ 지구과학의 연구 대상은 직접 실험으로 재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관찰, 시뮬레이션, 모형실험을 많이 사용한다. 귀납적 탐구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⑶ 통합적인 학문의 특성을 갖는다. ⑷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⑸ 지역적인

More information

4 복습 배운내용강조 정리 ( 클로징 ) 10 정리 차시학습예고

4 복습 배운내용강조 정리 ( 클로징 ) 10 정리 차시학습예고 ( 지구과학 Ⅰ) 과교수 - 학습지도안 (75 분모듈형 ) 지도교사 대상학년 / 반 ( 수준 ) 2-9 대단원명 고체지구의변화 소단원명 화산과지진 차 시 지도장소 지구과학실험실 구분 시간 (time) 운영 (manag -ement) 학습내용 (contents) 준비물 (prepare) 지난시간에배운내용확인 - 화성암의기본개념과분류에대해정리한다. - 간단한정리후개념퀴즈를이용하여정리한다.

More information

<442D CC7D1C6C7B3A1B3BBB1E25FC1F6C7D0315F2831B0AD7E3330B0AD292E687770>

<442D CC7D1C6C7B3A1B3BBB1E25FC1F6C7D0315F2831B0AD7E3330B0AD292E687770> 제1강지구환경의구성과특징한판! 기권의높이에따른 [ 기온, 평균분자량, ( 밀도 = 기압 )] 분포 지구환경의구성요소와층상구조기권 :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수권 : 혼합층, 수온약층, 심해층 ( 해양 _ 해수의온도 ) 암권 : 지각, 맨틀, 핵 ( 지질 _ 판구조론 ) 생물권 기권 ( 대기권 )-높이에따른기온분포 기권 ( 대기권 )-높이에따른밀도분포

More information

2017 학년도 OZ 모의고사 제 2 회 OZ 모의고사지구과학 Ⅰ 정답및해설 1) 4 ㄱ. ( 가 ) 와 ( 나 ) 의그림에서축척이다르므로이를고려하여생명가능지대의폭을비교하면 ( 가 ) 가 ( 나 ) 보다넓다. ㄴ. 중심별 A 가진화하여광도가증가하면생명가능지대까지의거리는

2017 학년도 OZ 모의고사 제 2 회 OZ 모의고사지구과학 Ⅰ 정답및해설 1) 4 ㄱ. ( 가 ) 와 ( 나 ) 의그림에서축척이다르므로이를고려하여생명가능지대의폭을비교하면 ( 가 ) 가 ( 나 ) 보다넓다. ㄴ. 중심별 A 가진화하여광도가증가하면생명가능지대까지의거리는 2017 학년도 OZ 모의고사 제 2 회 OZ 모의고사지구과학 Ⅰ 정답및해설 1) 4 ㄱ. ( 가 ) 와 ( 나 ) 의그림에서축척이다르므로이를고려하여생명가능지대의폭을비교하면 ( 가 ) 가 ( 나 ) 보다넓다. ㄴ. 중심별 A 가진화하여광도가증가하면생명가능지대까지의거리는점차멀어지게되며, 이에따라 a 부터생명가능지대를 벗어나게되므로현재부터생명가능지대에속하는기간은행성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1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문제지 과학탐구 영역(지구 제 4 교시 성명 수험 번호 1. 표는 태양계 행성 와 의 특징이다. 3. 그림은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주요 대기 성분 O O 대기압 (기압) 평균 표면 온도 (K) 공전 궤도 긴반지름 (U) 결과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More information

( ) 교수학습지도안 대단원생동하는지구 소단원화산과지진의분포 지진대와화산대의분포로공통점을찾을수있다 [2] 지진과피해대책 1) 지진 발생원인 2) 지진파 지하에서방출된에너지가파동의형태로전달되는현상 화산성지진 : 화산분출시수반되는지진활동 구조성지진 : 판의운동에의한단층,

( ) 교수학습지도안 대단원생동하는지구 소단원화산과지진의분포 지진대와화산대의분포로공통점을찾을수있다 [2] 지진과피해대책 1) 지진 발생원인 2) 지진파 지하에서방출된에너지가파동의형태로전달되는현상 화산성지진 : 화산분출시수반되는지진활동 구조성지진 : 판의운동에의한단층, ( ) 교수학습지도안 대단원생동하는지구 소단원화산과지진 화산과지진의발생원인과그영향과대책에대해논의할수있다 [1] 화산과피해대책 1) 화산 : 화산분출에의해형성된분화구와그산체 ( 山體 ) 2) 화산분출물 구분 화산가스 화산쇄설물 마그마의상승 주변압력감소 녹아있던기체가빠져나옴 H 2O(60~90%), CO 2, SO 2, H 2S, Cl 2( 바다소금의근원 ),

More information

[ 정답맞히기 ] ㄱ. 해수의밀도는수온이낮을수록, 염분이높을수록커진다. 따라서수온이가장높고염분이가장낮은 A의밀도가가장낮다. 정답1 [ 오답피하기 ] ㄴ. ( 가 ) 에서 B의염분이가장높지만 ( 나 ) 에서 B의용존산소량이가장적다. ㄷ. ( 가 ) 에서 B는 A와 C보다

[ 정답맞히기 ] ㄱ. 해수의밀도는수온이낮을수록, 염분이높을수록커진다. 따라서수온이가장높고염분이가장낮은 A의밀도가가장낮다. 정답1 [ 오답피하기 ] ㄴ. ( 가 ) 에서 B의염분이가장높지만 ( 나 ) 에서 B의용존산소량이가장적다. ㄷ. ( 가 ) 에서 B는 A와 C보다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지구과학 Ⅱ 정답및해설 01. 4 02. 2 03. 4 04. 1 05. 1 06. 5 07. 3 08. 4 09. 1 10. 1 11. 5 12. 5 13. 3 14. 2 15. 5 16. 1 17. 2 18. 3 19. 2 20. 3 1. 빅뱅우주론빅뱅우주론은우주의모든물질과에너지가아주작고뜨거운한점에모여있다가대폭발을일으켜팽창하면서현재와같은우주가형성되었다는이론이다.

More information

관측과 이해의 역사 * 제 2 장 * 2/23 고대의 천문 관측과 기록 하늘과 천체에 대한 관심, 경외와 모방은 모든 고대 문명에서 공통적인 현상 고대 세계에서 천체 관측의 필요성 생산 활동 체제 유지 사냥을 위한 방향 감각 유지 -농경을 위한 계절 변화 감지 주요 천

관측과 이해의 역사 * 제 2 장 * 2/23 고대의 천문 관측과 기록 하늘과 천체에 대한 관심, 경외와 모방은 모든 고대 문명에서 공통적인 현상 고대 세계에서 천체 관측의 필요성 생산 활동 체제 유지 사냥을 위한 방향 감각 유지 -농경을 위한 계절 변화 감지 주요 천 관측과 이해의 역사 * 제 2 장 * 1/23 생활 속의 우주의 천문학 관측과 이해의 역사 지구와 그 위성들... 이 장에서는... 1. 고대의 천문 관측과 기록 2. 관측 사실의 해석: 천계의 운동 3. 또다른 해석: 지동설의 성립과 발전 4. 중력(만유인력) 천체들 사이의 힘 5. 빛의 성질과 광학 망원경 6. 전자기파에 대한 이해와 전파 망원경 7. 우주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 기출문제 ] 2013 학년도 6 월고 2 전국연합학력평가 13 번 화산대와지진대 3 전세계주요화산대와지진대 환태평양화산대 지진대알프스 - 히말라야화산대 지진대해령화산대 지진대 태평양주변을따라둥글게분포하고있으며, 전세계화산활동과 지진의대부분이이지역에서발생한다. 불의고

[ 기출문제 ] 2013 학년도 6 월고 2 전국연합학력평가 13 번 화산대와지진대 3 전세계주요화산대와지진대 환태평양화산대 지진대알프스 - 히말라야화산대 지진대해령화산대 지진대 태평양주변을따라둥글게분포하고있으며, 전세계화산활동과 지진의대부분이이지역에서발생한다. 불의고 Ⅱ 생동하는지구 04. 고체지구의변화 (1) 1. 화산과지진 (1) 화산활동과화산 1 화산활동 : 지하깊은곳에서암석이녹아만들어진마그마가지각의약한틈을뚫고상승하여 지표밖으로분출되는현상을화산활동이라고하고, 화산활동으로분출된물질들이 분화구주변에모여만든지형을화산이라고한다. 2 화산분출물 : 화산활동이일어나면화산가스 ( 기체 ), 화산쇄설물 ( 고체 ), 용암 ( 액체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_고려대_논술_자연계A_유형2.hwp

2014학년도_고려대_논술_자연계A_유형2.hwp 논 술 (자연 A) 주의사항 : 논제 1은 필수로 풀고 논제 2, 3, 4 중 한 문제를 선택해서 답안을 작성하시오. 논제 1: 수학 (필수) (가) 그림 1에서와 같이 부등식 의 영역에서 원 과 내접하고 와 한 점에서 만나는 원의 중심을 라 하자. (나) 그림 2에서와 같이 점 가 곡선 위를 움직일 때 점 에서 이 곡선과 접하고 축과 점 에 서 접하는 원의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2015 학년도 3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제 4 교시 과학탐구영역 ( 지구과학 Ⅰ) 성명수험번호 3 1 1. 그림은태양의나이에따른생명가능지대의변화를나타낸것이다. 3. 그림 ( 가 ) 와 ( 나 ) 는서로다른두지역의진앙분포를나타낸것이다. 이에대한옳은설명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금성에는물이주로액체상태로존재할것이다. ㄴ. 지구는태양의생성이후부터현재까지생명가능지대에속해있다.

More information

은하의진화단계를나타내는것은아니다. ㄷ. 성간기체를비롯한성간물질은타원은하에는거의없고나선은하의나선팔에 특히많이분포한다. 5. 지구의내부구조지구내부를통과하는지진파가굴절되거나반사되는성질을이용하여지구내부의층상구조를알아낸다. [ 정답맞히기 ] ㄱ. 지각하부에있는지진파의불연속면으로

은하의진화단계를나타내는것은아니다. ㄷ. 성간기체를비롯한성간물질은타원은하에는거의없고나선은하의나선팔에 특히많이분포한다. 5. 지구의내부구조지구내부를통과하는지진파가굴절되거나반사되는성질을이용하여지구내부의층상구조를알아낸다. [ 정답맞히기 ] ㄱ. 지각하부에있는지진파의불연속면으로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지구과학 Ⅱ 정답및해설 01. 5 02. 3 03. 5 04. 1 05. 5 06. 4 07. 2 08. 1 09. 1 10. 1 11. 4 12. 3 13. 4 14. 2 15. 3 16. 2 17. 3 18. 5 19. 2 20. 5 1. 지질구조습곡은횡압력에의해지층이휘어져서, 역단층은횡압력에의해상반이단층면을따라위로이동하여생성된다.

More information

2 과학탐구영역지구과학Ⅰ 6. 그림 ( 가 ) 는남태평양에위치한, 두지역부근에서의판의경계와 진앙및화산의분포를, ( 나 ) 는, 지역에서의판운동을나타낸것 이다. 9. 그림은초여름에정체전선이발달한우리나라주변의가시광선영상이다. 연약 해양판 ( 가 ) ( 나 ) 해양판 연약

2 과학탐구영역지구과학Ⅰ 6. 그림 ( 가 ) 는남태평양에위치한, 두지역부근에서의판의경계와 진앙및화산의분포를, ( 나 ) 는, 지역에서의판운동을나타낸것 이다. 9. 그림은초여름에정체전선이발달한우리나라주변의가시광선영상이다. 연약 해양판 ( 가 ) ( 나 ) 해양판 연약 높 이 (km) 1 8 기온 비 평 분자량 D 217학년도 수능 대비 월간 - 엄영대 8월 실전 모의 고사 11 제 4 교시 1. 5 백두산 기온 평 분자량 과학탐구 영역(지구과학Ⅰ) 성명 수험 번호 그림은 대기의 높이에 따른 기온과 평 분자량을 나타낸 것이다. 높 이 (km) 1 8 석유 기온 4. 천연가스 향을 예측한 것이다. 백두산 철 석재 기온 평 분자량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test_m1_sci_00_02_2.hwp

test_m1_sci_00_02_2.hwp 2. 지구계와지권의변화 (2) 1. 암석을이루고있는주된광물인조암광물들이다. ᄀ석영 ᄂ흑운모 ᄃ각섬석 ᄅ휘석 ᄆ감람석 ᄇ장석 에서다른광물에비해상대적으로밝은색의광물로짝지어진것은? (3점) 1 ᄀ, ᄂ 2 ᄀ, ᄇ 3 ᄂ, ᄇ 4 ᄃ, ᄅ 5 ᄃ, ᄆ 위의그래프를해석한것중옳지않은것은? (4점) 1 A는현무암, B는반려암이다. 2 C는유문암, D는화강암이다. 3 A와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하늘을 친구처럼, 국민을 하늘처럼 http://www.kma.go.kr January 2016 1월 우리나라 기온과 강수량 현황 큰 기온 변화 평균기온 평년편차 강수량 평년대비 평균기온은 -0.9 로 평년과 비슷하였음 (평년편차 +0.1 ) 강수량은 25.1mm 로 평년과 비슷하였음 (평년대비 83%) 남쪽으로부터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어 기온이 평년보다 높았던

More information

고등과정 함께보는 기상이야기 고등과정 함께보는 기상이야기 목차 1장.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_5 STEP 1 STEP 2 STEP 3 STEP 4 대기의 운동, 순환의 원인과 순환세포 _6 대기 대순환의 모델 _7 대기의 순환_8 대기 대순환의 역할 _9 2장. 날씨 패턴 _13 STEP 1 STEP 2 전선의 종류와 특징 _14 고기압과 저기압 _16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OYDNGGABQOOK.hwp

OYDNGGABQOOK.hwp < 정답> 1. 5 2. 2 3. 5 4. 4 5. 3 6. 3 7. 4 8. 4 9. 2 10. 3 11. 4 12. 2 13. 1 14. 5 15. 1 16. 1 17. 1 18. 3 19. 2 20. 5 < 해설> 1. 생명체가사는지구 [ 정답맞히기 ] ㄱ. 행성 ( 나) 는평균표면온도가 15 인지구이다. 지구에는다른행성과달 리생명활동에필수적인액체상태의물이존재한다.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2016 학년도 3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제 4 교시 과학탐구영역 ( 지구과학 Ⅰ) 성명수험번호 3 1 1. 그림 ( 가 ) 는주계열성의표면온도에따른생명가능지대를, ( 나 ) 는태양의나이에따른생명가능지대를나타낸것이다. 3. 표는여러나라의연평균강수량과 1인당이용가능한수자원량을, 그림은 2001년부터 2016년까지우리나라의물필요량과공급가능량을나타낸것이다.

More information

2 화산활동 : 화산폭발로분출된화산재가성층권에머무르면서태양빛을차단한다. 이로인해지구의반사율이커지면기온이하강하게된다. 3 지표면의상태변화 빙하의면적감소 : 지표면의반사율을감소시켜기온을상승하게한다. 삼림의면적감소 : 지표면의반사율을증가시켜기온을하강하게한다. 4 인간활동에의

2 화산활동 : 화산폭발로분출된화산재가성층권에머무르면서태양빛을차단한다. 이로인해지구의반사율이커지면기온이하강하게된다. 3 지표면의상태변화 빙하의면적감소 : 지표면의반사율을감소시켜기온을상승하게한다. 삼림의면적감소 : 지표면의반사율을증가시켜기온을하강하게한다. 4 인간활동에의 Ⅲ 위기의지구 07. 기후변화 (1) 1. 과거의기후변화 (1) 과거의기후를조사하는방법 1 나무의나이테조사 : 나이테의폭과밀도를이용하면, 과거의기온과강수량을추정할수있다. ( 기온이높고강수량이많은해에는나무들의성장이빨라나이테의간격이넓다 ) 2 산호의성장률조사 : 산호의연간성장선을이용하여과거의수온을알수있다. ( 수온이높을수록산호의성장속도가빠르다 ) 3 빙하시추물연구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test_m1_sci_00_02_3.hwp

test_m1_sci_00_02_3.hwp 2. 지구계와지권의변화 1. ( 가 ) 는화산활동, ( 나 ) 는지진활동의사진이다. 두활동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아래 에서모두고른것은? ㄱ. ( 가 ) 와 ( 나 ) 는비교적짧은시간에지표를변화시킨다. ㄴ. ( 가 ) 와 ( 나 ) 의활동이가장활발한곳은태평양주변부이다. ㄷ. ( 가 ) 는토양을비옥하게만들기도한다. 4 ㄴ, ㄷ 5 ㄱ, ㄴ, ㄷ 제주도에서흔히볼수있는현무암은그림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1/28 지구와 그 위성들 태양 태양계... 이 장에서는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2. 태양계의 구성원들 3. 태양계의 구조 4. 태양풍과 태양계 5. 은하계 속의 태양계 우주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1/28 지구와 그 위성들 태양 태양계... 이 장에서는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2. 태양계의 구성원들 3. 태양계의 구조 4. 태양풍과 태양계 5. 은하계 속의 태양계 우주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1/28 지구와 그 위성들 태양 태양계... 이 장에서는... 1.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2. 태양계의 구성원들 3. 태양계의 구조 4. 태양풍과 태양계 5. 은하계 속의 태양계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2/28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 태양계의 정의 태양계는 태양과, 태양을 모항성으로 하는 모든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국듣-해설(001~69p)

+국듣-해설(001~69p)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www.ebsi.co.kr 01 2011 대수능듣기평가분석 1 2 www.ebsi.co.kr 2 Part 3 01 2011 대수능듣기평가분석 3 4 www.ebsi.co.kr 4 Part 5 02 진단평가 1 6 www.ebsi.co.kr 2 Part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그림 2는겨울과여름철인 1월과 7월의전지구월평균지상일기도이다. 유라시아대륙은가장넓은대륙으로서, 1월에냉각에의한시베리아고기압이, 7월엔가열에의한열저기압의세력이뚜렷하다. 1월에지표냉각에의한시베리아고기압이유라시아대륙에광범위하게위치하며, 상대적으로해상에는알류산저기압이발달한다.

그림 2는겨울과여름철인 1월과 7월의전지구월평균지상일기도이다. 유라시아대륙은가장넓은대륙으로서, 1월에냉각에의한시베리아고기압이, 7월엔가열에의한열저기압의세력이뚜렷하다. 1월에지표냉각에의한시베리아고기압이유라시아대륙에광범위하게위치하며, 상대적으로해상에는알류산저기압이발달한다.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 제 10 호 - 2012 년 1 월 ) 일기도분석가이던스 (1) - 지형 기후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팀 ( 내선 1656/1657) 발행일 : 2012 년 1 월 19 일 ( 목 ) 우리나라는지구대기대순환에의한남북순환의영향과우리나라서쪽에위치한유라시아대륙과동쪽에위치한태평양의비열차로인한동서순환의영향을동시에받는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서론 수문기상론 지구상의물의순환을이해하기위해서는지구상의에너지및대기의순환에대한이해가필수적이며, 대기중의물및에너지의이동에관한이해는대기중의기상학적현상에대한이해를필요로한다. 대기중수분의이동, 강수의형성, 지표에서의물의증발등과같이지상과대기사이의물의이동은태양복사에너지, 대기의순환, 기온, 압력, 습도, 바람등과같은기상학적인인자들에의해지배를받게된다. 따라서태양에너지,

More information

천문단원 개념확인문제 ( 천구의좌표계와지구의운동 ) 김남준선생님 b 1) 서울 b 2) 그림은 3 ) 다음은 ) 그림은 1. z 천체의위치와좌표계 지역에서적경이 12 시, 적위가 0 인별이동쪽 지평선에서뜨고있다. 서울지역에서 6시간후관측한 이별의방위각은얼마인가?( 단, 방위각은북점을기준 으로측정한다.) 90 180 270 300 330 3. zb 북반구에서춘분,

More information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작품번호 1507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07. 10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윤정관 이경훈 그림 1> 전세계광해분포지도 (Globe at Night 포스터 ) - 1 - 그림 2> 우리나라의광해분포지도 (Cinzano et al., 2001) - 2 - - 3 - 그림 3> 광해에의한하늘밝아짐이천체관측에미치는영향 (Stellarium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최근날씨동향 (2015년 4월 ~ 6월 ) 4월 - 이동성고기압과따뜻한남서류가유입되어기온이크게올랐으나, 상순후반부터중순전반까지는대륙고기압과상층한기의영향을받아쌀쌀한날이있었음. 기온은평년보다높았음. 최고기온과평균최저기온은 18.7, 12.2 로각각 0.7, 1.4 높았음.

최근날씨동향 (2015년 4월 ~ 6월 ) 4월 - 이동성고기압과따뜻한남서류가유입되어기온이크게올랐으나, 상순후반부터중순전반까지는대륙고기압과상층한기의영향을받아쌀쌀한날이있었음. 기온은평년보다높았음. 최고기온과평균최저기온은 18.7, 12.2 로각각 0.7, 1.4 높았음. 기상정보 기상정보 7~8월 기상과 기후 서귀포 기상서비스센터 l 김 흥 수 날씨전망 (2015년 7월 ~ 8월) 7월 - 남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흐린날이 많겠으며, 많은 비가 올 때가 있겠음. - 기온은 평년보다 높거나 비슷하겠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8월 -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 때가 많겠으며, 상층 한기남하에 따른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

203103-3.hwp

203103-3.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붙임 : 개월전망요약 최근날씨동향 년 월 일 년 월 일 최근 년간의기후특성 월 월 최근 년간의특이기상 월 월 붙임 1 3개월전망요약 [3개월전망(2018년 2월~4월 ) 요약 ] 확률예보해석의기준 확률 ( 낮음 ( 적음 ) : 비슷 : 높음 ( 많음 )) 해설 높음 (

붙임 : 개월전망요약 최근날씨동향 년 월 일 년 월 일 최근 년간의기후특성 월 월 최근 년간의특이기상 월 월 붙임 1 3개월전망요약 [3개월전망(2018년 2월~4월 ) 요약 ] 확률예보해석의기준 확률 ( 낮음 ( 적음 ) : 비슷 : 높음 ( 많음 )) 해설 높음 ( 2018. 1. 23.( 화 ) 11:00 ( 총 9 매 ) 즉시 부산지방기상청기후서비스과 과장이희서 051-718-0430 3 개월전망 (2018 년 2 월 ~ 4 월 ) [ 기온 ] 대체로평년과비슷하겠으나, 기온변화가크겠음 [ 강수량 ] 대체로평년과비슷하겠으나, 맑고건조한날이많겠음 (2월) 전반에는상층한기의영향으로평년보다다소낮은기온경향을보이겠음. 후반에는대륙고기압과이동성고기압의영향으로기온변화가크겠음.

More information

주요불안정지수정의와활용사례 KI (K-Index) KI(George, 1960) 는주로여름철해양성열대기단의영향을받을때나타나는호우와뇌우를진단하기위해개발되었다. 이지수는중층이하대기층에서불안정요소를진단하기위해 3 개층의기온과 2 개층의노점온도를사용한다. 현재의기상상태에서역학

주요불안정지수정의와활용사례 KI (K-Index) KI(George, 1960) 는주로여름철해양성열대기단의영향을받을때나타나는호우와뇌우를진단하기위해개발되었다. 이지수는중층이하대기층에서불안정요소를진단하기위해 3 개층의기온과 2 개층의노점온도를사용한다. 현재의기상상태에서역학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 제 3 호 - 2011 년 5 월 ) 필수예보요소활용법과정의 불안정지수 (Instability Index)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팀 ( 내선 657/658) 발행일 : 2011 년 5 월 11 일 ( 수 ) 불안정지수 불안정지수는두개이상의임의의기압면의온도, 이슬점온도등을차로표현하여대기의불안정한정도를나타내는지수를의미한다.

More information

안테나/한지해(001~025)

안테나/한지해(001~025) 01 1 01-1 2 3 01-2 0 250 m 02 1 02-1 2 3 02-2 03 1 03-1 2 03-2 3 04 1 2 3 04-1 04-2 05 1 2 3 05-1 05-2 06 1 06-1 2 06-2 3 07 1 2 3 07-1 07-2 08 1 2 3 08-1 08-2 09 1 09-1 2 3 09-2 10 1 2 10-1 10-2 3 11

More information

2. 850hPa 유선 유선은그림 2와같이 850hPa 면에서각지점의바람방향에평행하게연속적으로그은선으로서, 중위도에서대체로등고도선에평행하게불고, 그크기는등고도선의조밀도에비례한다. 관측된바람은크게지균성분과비지균성분으로분리할수있는데, 고도장에서는지균풍을, 유선을분석하면비지

2. 850hPa 유선 유선은그림 2와같이 850hPa 면에서각지점의바람방향에평행하게연속적으로그은선으로서, 중위도에서대체로등고도선에평행하게불고, 그크기는등고도선의조밀도에비례한다. 관측된바람은크게지균성분과비지균성분으로분리할수있는데, 고도장에서는지균풍을, 유선을분석하면비지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 제 13 호 - 2012 년 4 월 ) 보조일기도분석및적용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팀 ( 내선 1656/1657) 발행일 : 2012 년 4 월 24 일 ( 화 ) 보조일기도는기본일기도에서보여주지못하는기상요소들과 2 차변수들, 특정기상요소만을강조한자 료를예보관에게제공함으로써, 시스템의이해를돕고정확한분석과예측을할수있게보완해주는일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7\301\267\271\301\250\305\327\300\314\274\3071)

(Microsoft PowerPoint - \307\301\267\271\301\250\305\327\300\314\274\3071) 하늘을 친구처럼, 국민을 하늘처럼 http://www.kma.go.kr March 2013 3월 우리나라 기온과 강수량 현황 포근한 가운데 쌀쌀한 날이 많았던 3월 평균기온평년편차 평년편차( ) 강수량 평년비(%) 평균기온은 6.6 로 평년보다 높았음. (평년대비 +0.7 ) 강수량은 59.7mm로 평년과 비슷하였음. (평년대비 105%) 전반에는 중국 대륙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7\301\267\271\301\250\305\327\300\314\274\3071)

(Microsoft PowerPoint - \307\301\267\271\301\250\305\327\300\314\274\3071) 하늘을친구처럼, 국민을하늘처럼 http://www.kma.go.kr August 2014 8월우리나라기온과강수량현황 평균기온은 23.8 로평년보다낮았음 ( 평년편차 -1.3 ) 강수량은 369.0 mm로평년보다많았음 ( 평년대비 138%) 많은강수량과낮은기온 8 월중순부터대기가정체된가운데우리나라부근에서강한비구름이형성되어국지적으로강한비가자주내렸으며, 낮최고기온도오르지않아기온이큰폭으로떨어질때가많았음

More information

e c17a e2d-6114b5c67b9d.hwp

e c17a e2d-6114b5c67b9d.hwp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 제 25 호 ) 우리나라내륙에서발생한용오름의발생특징및분석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분석과 ( 내선 1657) 발행일 : 2014 년 8 월 14 일 ( 목 ) 용오름이란강한바람에의해지표면으로부터말아올리는모래먼지및지상물체의파편, 수면으로부터의물방울등을수반하는강한소용돌이를말하며 ( 기상학사전 1992), 우리나라에서는용오름,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별 멀리 있는 태양 * 제 7 장 * 1/16 태양 태양계 별(항성) 은하계... 이 장에서는 별 멀리 있는 태양 2. 별의 특징과 분류 3. H-R 도표 4. 별의 일생 5. 변광성, 성단과 성운 우주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of the

별 멀리 있는 태양 * 제 7 장 * 1/16 태양 태양계 별(항성) 은하계... 이 장에서는 별 멀리 있는 태양 2. 별의 특징과 분류 3. H-R 도표 4. 별의 일생 5. 변광성, 성단과 성운 우주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of the 별 멀리 있는 태양 * 제 7 장 * 1/16 태양 태양계 별(항성) 은하계... 이 장에서는... 1. 별 멀리 있는 태양 2. 별의 특징과 분류 3. H-R 도표 4. 별의 일생 5. 변광성, 성단과 성운 별 멀리 있는 태양 * 제 7 장 * 2/16 별 멀리 있는 태양 (붙박이) 별 / (Fixed) Star / 恒星, 星 /... / Stella Stellar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왜지 Ⅱ 는송원희인가? 1. 만점으로가는지구과학 Ⅱ 수강후기 1 : 선생님!! 저는수능개념부터 7030까지선생님과마법열차를탄이번에수능을본윤찬우라고합니당. 다름이아니라선생님덕분에지2만점을받을수있게되어서감사하다는말씀을드리고싶었어요. 선생님말씀을믿고정말 ebs송원희쌤인강만들

왜지 Ⅱ 는송원희인가? 1. 만점으로가는지구과학 Ⅱ 수강후기 1 : 선생님!! 저는수능개념부터 7030까지선생님과마법열차를탄이번에수능을본윤찬우라고합니당. 다름이아니라선생님덕분에지2만점을받을수있게되어서감사하다는말씀을드리고싶었어요. 선생님말씀을믿고정말 ebs송원희쌤인강만들 2017 EARTHSCIENCE Ⅱ 송원희의지 2 수능개념매직노트 Magic Note 왜지 Ⅱ 는송원희인가? 1. 만점으로가는지구과학 Ⅱ 수강후기 1 : 선생님!! 저는수능개념부터 7030까지선생님과마법열차를탄이번에수능을본윤찬우라고합니당. 다름이아니라선생님덕분에지2만점을받을수있게되어서감사하다는말씀을드리고싶었어요. 선생님말씀을믿고정말 ebs송원희쌤인강만들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반적으로작게나타난다. 특히울진군이있는동해는평균수심이 1,700m 나되어, 대개 100m 미만인서해에비해해수면온도변화가적게나타나고있다. < 표 1-5> 울진군의연평균기온분포 (1980~1997) 년도

반적으로작게나타난다. 특히울진군이있는동해는평균수심이 1,700m 나되어, 대개 100m 미만인서해에비해해수면온도변화가적게나타나고있다. < 표 1-5> 울진군의연평균기온분포 (1980~1997) 년도 제 2 절기후요소별특징 1. 기온 1980-1997년사이울진군의연평균기온분포를나타낸것은 < 표 1-5> 이고, 월별기온특성의평균값을나타낸것은 < 표 1-6> 이다. 울진군의연평균기온은 12.3 로서동일위도상에있는도시들에비해 1~2 정도높다. 울진군과연평균기온이유사한도시들은경북의영덕, 선산, 영천, 경남의합천, 산청, 충북의유성, 전북의이리, 전주등을들수있어모든도시들이울진군보다남쪽에위치해있다.

More information

( )탐스런해설OK

( )탐스런해설OK EBS 01 01 01 01.. 01 01 01 03 04 05 06 07 08 09 10 2 03 카라코람 70 100 산맥톈산 산맥 히말라야 산맥 알타이산맥 고비사막타클라마칸사막 티베트고원 윈구이고원 랴오허강황허강양쯔강 130 150 침엽수림사막, 사막관목대열대우림건조스텝열대낙엽수림고원 70 100 130 온대혼합림 대싱안링 산맥 산맥야블로노비 환 태 평

More information

- -

- - 11 월월간회의 2012. 11. 5 (2 층회의실 ) 11 월월간회의자료 국립수산과학원 - - 연구기획부 추진실적 : '12. 10. 1 ~ 10. 31 1. 연구관리 지원 2. 홍보및대내 외협력 3. 수산해양정보 - 1 - 추진계획 : '12. 11. 1 ~ 11. 30 1. 연구관리 지원 2. 홍보및대 내외협력 3. 수산해양정보 - 2 - 기반연구부 추진실적

More information

50AZ-P.hwp

50AZ-P.hwp 50mm (2") Altazimuth Refracting Telescope MEADE 50AZ-P 천체망원경 사용설명서 한국 MEADE 공식수입처 썬포토(주) 정식수입제품 제 품 명 시리얼번호 50AZ-P 해당 제품은 시리얼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구입날짜 년 월 일 구입처 고객명 개봉시 스티커를 제품에 부착하여 주세요. 연락처 본 한글설명서는 썬포토(주)의

More information

붙임 1 3 개월전망요약 [ 광주 전남 3 개월전망 (2018 년 4 월 ~6 월 ) 요약 ] 확률예보해석의기준 확률 ( 낮음 ( 적음 ) : 비슷 : 높음 ( 많음 )) 해설 높음 ( 많음 ) 확률이 50% 이상 평년보다높음 ( 많음 ) (20:40:40) 평년과비슷

붙임 1 3 개월전망요약 [ 광주 전남 3 개월전망 (2018 년 4 월 ~6 월 ) 요약 ] 확률예보해석의기준 확률 ( 낮음 ( 적음 ) : 비슷 : 높음 ( 많음 )) 해설 높음 ( 많음 ) 확률이 50% 이상 평년보다높음 ( 많음 ) (20:40:40) 평년과비슷 광주지방기상청 2018. 3. 23.( 금 ) 11:00 ( 총 8 매 ) 즉시 기후서비스과 과장사무관 김재영김경하 062-720-0669 3 개월전망 (2018 년 4 월 ~6 월 ) [ 기온 ] 대체로평년과비슷하거나높겠음 [ 강수량 ] 대체로평년과비슷하겠음 월 이동성고기압의영향을주로받아기온이높겠으나 일시적으로 상층한기의영향을받아쌀쌀할때가있겠음 월평균기온

More information

2 - 다. 그림 1 과같이강한연직시어는대류활동을강화시켜많은양의비를내리기도한다. 우리나라와중국, 일본의여름철우기도아시아여름몬순의한부분으로서많은연구가이루어지고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부근의장마전선은대기층간바람의영향외에도여러종류의기단이만나서형성되기때문에아시아몬순의연직대기구

2 - 다. 그림 1 과같이강한연직시어는대류활동을강화시켜많은양의비를내리기도한다. 우리나라와중국, 일본의여름철우기도아시아여름몬순의한부분으로서많은연구가이루어지고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부근의장마전선은대기층간바람의영향외에도여러종류의기단이만나서형성되기때문에아시아몬순의연직대기구 1 - 손에잡히는예 / 보 / 기 / 술 ( 제 15 호 - 2012 년 6 월 ) 장마전선의특징과분석방법 발행 : 예보국 문의 : 예보기술팀 ( 내선 1656/1657) 발행일 : 2012 년 6 월 28 일 ( 목 ) 장마란 1500 년대중반이후부터 오랜 의한자어인 장 ( 長 ) 과비를의미하는 마ㅎ 를합성한의미로서 쟝마, 댱마ㅎ 에서일제강점기이후에 장마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고졸 2017 년도제 1 회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 제 5 교시과학 수험번호 ( ) 성명 ( ) 다음물음에대한가장옳은답을하나만골라, OMR 답안지에정확히표기하시오. 7. 다음중양성자를구성하는기본입자는? 1 쿼크 2 이온 3 분자 4 중성자 1. 자연계에존재하는기본힘중에서

고졸 2017 년도제 1 회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 제 5 교시과학 수험번호 ( ) 성명 ( ) 다음물음에대한가장옳은답을하나만골라, OMR 답안지에정확히표기하시오. 7. 다음중양성자를구성하는기본입자는? 1 쿼크 2 이온 3 분자 4 중성자 1. 자연계에존재하는기본힘중에서 고졸 2017 년도제 1 회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 제 5 교시과학 수험번호 ( ) 성명 ( ) 다음물음에대한가장옳은답을하나만골라, OMR 답안지에정확히표기하시오. 7. 다음중양성자를구성하는기본입자는? 1 쿼크 2 이온 3 분자 4 중성자 1. 자연계에존재하는기본힘중에서크기가가장큰것은? 1 중력 2 전자기력 3 강력 ( 강한상호작용 ) 4 약력 ( 약한상호작용

More information

00-1CD....

00-1CD.... 2009 년도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공동학술대회 5 월 28( 목 )~29 일 ( 금 ) 창원컨벤션센터 (CECO) 종합해양관측부이를이용한여수해만의해양물리환경특성 김종규 ( 전남대학교 ), 김정현 ( 국립해양조사원 ), 강태순 ( 지오시스템리서치 ) Physical Oceanography Environments of Yeosu Bay using Real-time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작품번호 1819 울산태화강의겨울철철새 모니터링자료와서식환경간의 비교연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환경 212. 7. 9.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정유정 정선명 조은아 김동호 차례 - 1 - Fig 1. 태화강조류조사 site - 2 - - 3 - - 4 - - 5 - - 6 - Table 1. 모니터링실시날짜 년 21 211 212 1.9 1.16 1.8

More information

<352D323031355F36BFF95FB0ED315FB9B0B8AE2E687770>

<352D323031355F36BFF95FB0ED315FB9B0B8AE2E687770> 2015학년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제4교시 탐구 영역 (과학-물리) 성명 수험 번호 1 1 1. 다음은 과학 수업 시간에 빅뱅 우주론의 증거를 정리한 것이다. 3. 그림은 우리 은하에 있는 별과 외부 은하의 스펙트럼에 관하여 대화하는 모습을 1. 우주 배경 복사 1 빅뱅 우주론: 원자가 형성되면서 물질을 빠져나온 빛은 파장이 길어져 우주 전체에서

More information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513] 이륜자동차의제동능력기준 (6714 ㆍ 12 22 ) 1.. (): ( ) ( ) ( km /h) (m) (m/s 2 ) ( km /h) (m) (m/s 2 ) (N) ) 1. V: ( km /h) 60(40) 90 0.1V+0.0087V 2 (0.1V+0.0143V 2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30cf76dd a88-a1f4-cd895ab4074e.hwp

30cf76dd a88-a1f4-cd895ab4074e.hwp 2018. 6. 22.( 금 ) 11:00 ( 총 11 매 ) 즉시 기후과학국기후예측과 과장김동준사무관서태건 02-2181-0472 02-2181-0407 3 개월전망 (2018 년 7 월 ~9 월 ) [ 기온 ] 7 월과 8 월에는평년과비슷하거나높겠으나, 9 월에는평년과비슷하겠습니다. [ 강수량 ] 대체로평년과비슷하거나적겠습니다. (7월) 전반에는저기압의영향을주로받아많은비가올때가있겠고,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B0EDC0D4BCB1B9DF5F33B1B3BDC35FB0E6B1E2B5B52E687770>

< C7D0B3E2B5B520B0EDC0D4BCB1B9DF5F33B1B3BDC35FB0E6B1E2B5B52E687770> 과 학 29. 그림은빗면에나란한방향으로힘을가하여무게가 20 N 인 물체를일정한속력으로끌어올리고있는것을나타낸 27. 그림은직선상에서일정한속력으로운동하는자동차 A, B 를 나타낸 A, B 의속력은각각 5 m/s, 20 m/s 이다. A가 50 m 이동하는동안 B가이동한거리는? 200 m 2 250 m 3 300 m 350 m 5 00 m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More information

src.hwp

src.hwp 손에잡히는예/ 보/ 기/ 술 ( 제 5호 - 2011년 7 월) 필수예보요소활용법과정의 등온위면분석 (Isentropic Analysis) 발행: 예보국 문의: 예보기술팀( 내선 1656/1657) 발행일: 2011년 7월 15 일( 금) 등온위분석의기본이해 1. 온위의정의 온위(Potential Temperature) 는건조한공기덩이의압력이표준기압 1000hPa이될때

More information

<C0E5B7C1BBF328BEEEB8B0C0CCB5E9C0C729202D20C3D6C1BE2E687770>

<C0E5B7C1BBF328BEEEB8B0C0CCB5E9C0C729202D20C3D6C1BE2E687770> 본 작품들의 열람기록은 로그파일로 남게 됩니다. 단순 열람 목적 외에 작가와 마포구의 허락 없이 이용하거나 무단 전재, 복제, 배포 시 저작권법의 규정에 의하여 처벌받게 됩니다. 마포 문화관광 스토리텔링 공모전 구 분 내 용 제목 수상내역 작가 공모분야 장르 어린이들의 가장 즐거웠던 나들이 장소들 마포 문화관광 스토리텔링 공모전 장려상 변정애 창작이야기 기타

More information

1. Best track 개요 태풍 Best track은태풍예보상황에서실황분석자료로활용되지못했던자료들을확보하여보다정밀하게재분석된사후태풍정보이다. 다수의연구 개발이태풍예보에초점을맞추어이루어지고있지만정작중요한부분이태풍분석분야이며태풍분석의최종결정체가 Best track이라고

1. Best track 개요 태풍 Best track은태풍예보상황에서실황분석자료로활용되지못했던자료들을확보하여보다정밀하게재분석된사후태풍정보이다. 다수의연구 개발이태풍예보에초점을맞추어이루어지고있지만정작중요한부분이태풍분석분야이며태풍분석의최종결정체가 Best track이라고 2016 년태풍베스트트랙 - 1 - 1. Best track 개요 태풍 Best track은태풍예보상황에서실황분석자료로활용되지못했던자료들을확보하여보다정밀하게재분석된사후태풍정보이다. 다수의연구 개발이태풍예보에초점을맞추어이루어지고있지만정작중요한부분이태풍분석분야이며태풍분석의최종결정체가 Best track이라고할수있다. 즉, 안정적인태풍예보시스템과태풍 Best track을갖추어야만태풍분석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단 계 시간 ( 초 ) 거 리 비고 저온시동시험초기단계저온시동시험안정단계 505 865 9-11분 5.78km (3.59 mile) 6.29km (3.91 mile)

More information

Ⅱ. 해수의 운동(바닷물의 운동)

Ⅱ. 해수의 운동(바닷물의 운동) Ⅱ 해수의 운동(바닷물의 운동) 1.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 2. 바람과 표층 해류 3. 심층 해류의 순환 4. 조류 생성 원인 5. 밀물과 썰물(조석, 조류) Ⅱ. 해수의 운동(바닷물의 운동) Ⅱ. 해수의 운동 1.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 우리나라는 서쪽과 남쪽으로는 최대 수심이 100m도 되지 않는 황해와 남 해바다, 그리고 동쪽으로는 최대수심이 4,000m에까지

More information

* 고도 : 지평선과천체가이루는각도 * 북극성의고도 : 지평선과북극성이이루는각도 ( 북극성의고도 = 각지방의위도 ) * 지구가편평하다면? 북극성의고도는위도에관계없이일정하다. 4 높이올라갈수록시야가넓어진다. * 지구가편평하다면? 높이에관계없이볼수있는시야가같다. 5 태양,

* 고도 : 지평선과천체가이루는각도 * 북극성의고도 : 지평선과북극성이이루는각도 ( 북극성의고도 = 각지방의위도 ) * 지구가편평하다면? 북극성의고도는위도에관계없이일정하다. 4 높이올라갈수록시야가넓어진다. * 지구가편평하다면? 높이에관계없이볼수있는시야가같다. 5 태양, 5. 태양계 01. 지구의모양과크기 1. 지구의모양 1) 지구의모양 1 옛날사람들이생각한지구 : 지구는편평한모양이라고생각했다. 2 실제지구의모양 : 실제지구는적도반지름이극반지름보다조금더긴구형에가까운타원체이다.( 지구타원체 ) * 옛날사람들은왜지구가평평하다고생각했을까? 옛날사람들은중력에대해알지못하였기때문에만일지구가둥글다면반대편에서있는사람은아래로떨 어질것이라고생각하였다.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1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문제지 사회탐구 영역(세계 지리) 제 4 교시 성명 수험 번호 1., 지도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3. 그래프는 세 국가의 종교별 신자 수 비중을 나타낸 것이다. 종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항해를 목적으로 제작되

1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문제지 사회탐구 영역(세계 지리) 제 4 교시 성명 수험 번호 1., 지도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3. 그래프는 세 국가의 종교별 신자 수 비중을 나타낸 것이다. 종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항해를 목적으로 제작되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1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문제지 사회탐구 영역(세계 지리) 제 4 교시 성명 수험 번호 1., 지도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3. 그래프는 세 국가의 종교별 신자 수 비중을 나타낸 것이다. 종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항해를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서양에서 제작된 세계 지도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서론 수리학의정의 수리학 (hydraulics) 또는수리공학 (hydraulic engineering) 은유체 (liquid) 특히물의역학을다루는분야로물의기본성질및물과물체간에작용하는힘뿐만아니라물과관련된구조물이나시스템의계획및설계를연구하는응용과학의한분야이다. 1 장강의내용 - 유체의정의 - 물의상태변화 - 차원및단위 - 점성 - 밀도, 단위중량및비중 - 표면장력및모세관현상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그리고접속사 so 등이다. 어휘문제는문맥에맞는어휘를고르는유형으로 28 번한문항이출 제되었는데, EBS 교재와연계되어제시되었으므로, 평소어휘학습을충실히하고글의흐름을 놓치지않고꼼꼼히읽었다면큰어려움없이답을고를수있었을것이다. 3) 읽기및쓰기대부분의문항은지난 5월예비평가의유형을

그리고접속사 so 등이다. 어휘문제는문맥에맞는어휘를고르는유형으로 28 번한문항이출 제되었는데, EBS 교재와연계되어제시되었으므로, 평소어휘학습을충실히하고글의흐름을 놓치지않고꼼꼼히읽었다면큰어려움없이답을고를수있었을것이다. 3) 읽기및쓰기대부분의문항은지난 5월예비평가의유형을 2014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영어영역 [B 형 ] 분석 1. 출제경향 1 총평 전반적으로지난 2012년 5월에시행된대학수학능력시험예비평가및 6월모의평가, 그리고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의방향을거의그대로유지하며출제되었다. 대학수학에필요한영어사용능력과제7차고등학교영어과교육과정에제시되어있는교육목표및내용의습득정도를측정하기위해듣기, 말하기, 읽기,

More information

src.xls

src.xls [ 동네예보 XML element 설명 ] ex) http://www.kma.go.kr/wid/querydfs.jsp?gridx=59&gridy=127 xml 코드 xml 설명 비고 xml 선언부에한글처리 (utf-8) 인코딩선언 - 동네예보열기 - 지역, 구역헤더열기

More information

호기심의역사 우주, 그리고물질의기본입자를찾아서

호기심의역사 우주, 그리고물질의기본입자를찾아서 호기심의역사 우주, 그리고물질의기본입자를찾아서 첫번째호기심 - 우주 Ø 아리스토텔레스 Ø 프톨레마이오스 Ø 코페르니쿠스 ( 지동설 ) Ø 케플러 ( 타원궤도 ) 천상계와지상계로분리하여생각함이과학관이 2000 년간서양을지배 Ø 갈릴레이 ( 지동설과망원경, 근대과학의시작 ) 프톨레마이오스 (~200AD) 천동설 ( 지구중심설 ) 의완성 Ø 2세기에 알마게스트 저술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문제여섯사람이일곱개의발판위에있다. 빈발판을중심으로세사람은왼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고, 다른세사람은오른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다. Figure: 양창모 (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 Problems and Algorithms 2015 년여름 1 / 35 목표왼쪽에서있던세사람을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있던사람을왼쪽으로이동한다. 가운데발판은여전히비어있어야한다. 최소의움직임으로목표를달성하도록한다.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뉴질랜드 농업투자환경조사보고서 ( 주 ) 제이앤드에이 Ÿ Ÿ Ÿ Ÿ Ÿ Ÿ Ÿ Ÿ Ÿ 2.3)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토양특성 [표 2-7]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부지 토양 특성 유효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