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el Tour (Top and rear panels) 여기에서는스위치, 콘트롤, 그리고 ToneLab EX 의패널상의연결부를설명하겠다. 1. Amp 편 여기서는각앰프모델과스탠드어론페달세팅법에알아본다. 각이펙트의자세한사항은 Amp models (p.15) 과 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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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anel Tour (Top and rear panels) 여기에서는스위치, 콘트롤, 그리고 ToneLab EX 의패널상의연결부를설명하겠다. 1. Amp 편 여기서는각앰프모델과스탠드어론페달세팅법에알아본다. 각이펙트의자세한사항은 Amp models (p.15) 과 stand alone models (p.22) 편을참고하기바란다. NOTE : 앰프모델과독립페달은동시에사용불가. 둘중하나를켜면다른하나는자동으로꺼짐. a. AMP bank 선택스위치와 LED bank 를바꾸려면이스위치를이용하거나앰프모델을키거나끈다. 스위치를누를때마다 bank 는 standard, special, custom, standard 식으로돌어가며바뀐다. LED 의색은선택된 bank 를알려준다. STANDARD: 녹색 SPECIAL : 오렌지색 CUSTOM: 빨간색

2 LED 는앰프모델이켜지면불이들어온다. 이스위치를약일초간눌러주게되면앰프모델을키거나끌수있다. b. 독립페달스위치와 LED 독립페달의사용은이스위치를이용한다. 독립페달이켜진경우 LED 가들어온다. c. Cabinet 스위치와 LED 캐비넷을켜고끌수있으며, 캐비넷모델이켜진경우 LED 가들어온다. 옵션세팅모드로들어가면해당캐비넷모델의톤을할수있다. Option 세팅모드 Option 모드로들어가려면캐비넷스위치를약알초간누르고있는다. 그러면 LED 가깜빡일것이다. 옵션세팅모드에서다음세팅들을할수있다. GAIN control : 캐비넷모델 (CABINET SELECT) TREBLE control: presence(presence) MIDDLE control : 잡음제거 (NR) BASS control : 전체고음이퀄라이저 (EQ HI) REVERB control : 전체저음이퀄라이저 (EQ LO) VOLUME control : 특정음제거 (TRIM) 바로이전의조작을돌어가려면 cabinet 스위치혹은 EXIT/TUNE 스위치를누른다. NOTE : Total Equalizer 는 AMP/LINE 스위치가 LINE 으로세팅되어있어야한다. NOTE : Presence 는앰프모델혹은독립페달일경우에만효과적이다. d. AMP/STAND ALONE PEDALS 선택앰프모델혹은독립페달을선택한다. 선택하는타입에따라게인과음색, 그리고회로내의위치가자동으로결정된다. 앰프모델과독립페달모두꺼져있을경우에는이선택스위치를돌려서앰프모델이나독립페달을켤수있다. e. GAIN control 선택된앰프모델. 혹은독립페달의 gain 을한다. 옵션세팅모드에서는캐비넷모델을선택하는역할을한다. 캐비넷모델이꺼진경우옵션세팅모드에서이스위치를돌림으로서캐비넷모델을켠다. f. TREBLE,MIDDLE,BASS controls 고음, 중음, 저음역을한다. 선택한모델에따라음색에끼치는영향이다르다. NOTE : 선택한앰프모델에따라, 세가지노브를왼쪽으로모두돌렸을경우무음상태가될수도있다. 옵션세팅모드에서, TREBLE 은 presence 를하며, MIDDLE 은잡음을하며,BASS 는전체고음아퀄라이저를한다. g. REBERB knob 노브의위치에따라, 잔향의종류 (SPRING,ROOM,HALL) 가결정되며, 잔향량이결정된다. 제일왼쪽으로돌리게되면효과는꺼진다.

3 옵션세팅모드에서는전체저음이퀄라이저로사용된다. 자세한사항은 "Reverb type"(p.29) 를참고하기바란다. h. VOLUME control 프로그램의볼륨을한다. 옵션세팅모드에서는 Trim 을할수있다. Hint: 앰프모델이꺼진상태에서도프로그램의볼륨은이가능하다. 2. Bank 선택편 a. Bank up/down 페달프로그램선택모드에서, 이페달들을이용해서프로그램뱅크를선택할수있다. (p.10, Tonelab EX 맛보기 ) Bank up 페달을누르게되면뱅크가한단계증가하며, down 을누르면한단계감소한다. 뱅크번호는 Bank/Value 창에표시된다. UP 과 DOWN 을약 1 초간동시에누르면 "st" 가표시되며, Stomp Box 모드로들어간다. Stomp Box 모드에서이페달들은앰프와독립페달및페달 1 에할당된효과를독립적으로켜고끄는역할도담당한다.(p.11, "Stomp Box Mode") 3. 프로그램선택 / 튜너 / 스테레오스피커편 a. 프로그램 1 에서 4 까지의페달과 LED 프로그램선택모드에서이페달들은뱅크 (p.10, "Tonelab EX 맛보기 ") 로부터프로그램을선택할수있게한다. 특정프로그램을선택하게되면선택된프로그램에해당하는프로그램 LED 가빨간색으로표시된다. ( 프로그램 1 에서 4 는프로그램페달 1-4 의윗쪽에위치하며튜닝상태를알려준다.) HINT : 프로그램 1 에서 4 를이용해서딜레이시간을세팅할수있다. 이경우프로그램페달 ( 선택된프로그램에해당하는 ) 을두번두드려서만든인터벌이딜레이시간에할당된다.

4 HINT : 사용중인프로그램에해당하는프로그램페달을약 1 초이상누르고있으면모든효과가중지되며튜너를아용할수있다. 약 2 초간누르고있으면모든음이뮤트되면서튜너를사용할수있다. Stomp Box 모드에서이페달들은페달 2 의효과,modulation effect,delay effect, reverb effect 들을독립적으로켜고끈다. 효과가켜져있을경우해당프로그램 1-4 페달의 LED 가빨간색으로들어온다.(p.11, "Stomp Box Mode") b. TUNER LED 이불빛은튜닝에사용된다. (p.29, "Tuner") 튜너를사용할때 LED 는튜닝상태를표시한다. c. Stereo Speakers 장착된스피커로부터출력되는소리를들을수있다. 볼륨은패널뒷쪽의 SPEAKER LEVEL control 을이용한다.(p.8) NOTE : 케이블이 OUTPUT/PHONES 에연결되어있으면, 스피커는뮤트된다. NOTE : 특정프로그램의경우저음역이강조된효과를이용할경우소리의왜곡이나잡음을유발할수있다. 이경우에는 SPEAKER LEVEL control 을이용해서볼륨을한다. 4. Pedal 1 편 여기에서는페달 1 의효과를세팅할수있다. 각효과의상세한내용은 "Pedal1"(p.23) 을참고하기바란다. a. PEDAL 1 ON/OFF 스위치와 LED 페달 1 의효과를켜고끈다. 페달 1 의효과가켜진경우 LED 가들어온다. b. PEDAL 1 knob 이노브를돌려서페달 1 의효과타입을선택할수있고, 각효과에할당된효과정도를하수있다. 페달 1 의효과가꺼진경우이셀랙터를돌려서페달 1 의효과를켤수있다. 5. PEDAL 2 편 여기서는페달 2 의효과를할수있다. 각효과는 "Pedal2"(p.24) 를참고하기바란다. a. PEDAL 2 ON/OFF 스위치와 LED 페달 2 의효과를켜고끈다. 켜지면 LED 가. 들어온다.

5 b. PEDAL 2 selector 페달 2 의타입을선택한다. 페달 2 가꺼지면이셀랙터를돌려서켤수있다. c. EDIT knob 각효과의정도를한다. 6. Modulation 편 여기서는모듈레이션효과를세팅할수있다. 자세한사항은 "Modulation"(p25) 을참고하시라. a. MODULATION ON/OFF 스위치와 LED 이수위치로는모듈레이션을켜고끈다. 켜진경우 LED 가들어온다. b. MODULATION selector 모듈레이션타입을결정한다. 모듈레이션이꺼지면셀랙터를돌려서효과를켠다. c. EDIT knob 각효과의정도를할때사용한다. 이노브로는 EDIT1 또는 EDIT2, 두개의다른효과를한다. 된특정효과는선택된효과에따른다. 자세한사항은 Modulation (p.25) 를참고하기바란다. EDIT1 : EDIT 노브를돌린다. EDIT2 : TAP 스위치를누른상태에서 EDIT 노브를돌린다. d. TAP 스위치와 LED modulation 효과의스피드를할때쓰인다. TAP 스위치를두번눌러서만들어진인터벌은모듈레이션의스피드에할당된다. 스피드를표시하는 LED 가깜박일것이다. HINT: 특정곡의템포와정확히일치하는스피드를세팅하기위해서는, 그노래의리듬에맞춰서 TAP 스위치를여러번눌러준다. PITCH 를선택하면, TAP 스위치를누를때마다피치세팅이바뀐다. FILTRON 을선택하면, TAP 스위치를누를때마다 up/down 세팅이바뀐다. UP 이선택되면 LED 불빛이들어온다. TALK MOD 선택시에는 TAP 스위치를누를때마다목소리타입 1,2 가바뀐다. 타입 2 가선택되면 LED 가들어온다. TAP 스위치를누르고있거나 EDIT 노브 (EDIT2) 를돌리면 SPEED 나 PITCH 의효과정도를편집할수있다. 자세한사항은 Modulation (p.25) 를참고하기바란다. 7. Delay 편

6 여기에서는 delay 효과를할수있다. 자세한사항은 Delay types (p.28) 를참고하라. a. DELAY ON/OFF 스위치와 LED delay 효과를끄고켠다.delay 가켜있으면 LED 가켜진다. b. Delay 노브노브를돌리면딜레이타입과딜레이레벨을할수있다. 딜레이가꺼져있으면, 이셀랙터를돌려서효과를켠다. feedback 양을하려면, TAP 스위치를누르고있는동안딜레이노브를돌린다. c. TAP 스위치와 LED 딜레이효과의딜레이타임을정해줄수있다.TAP 스위치를두번눌러서만들어준인터벌은딜레이타임으로할당된다. 딜레이시간표시를위해서 LED 가깜박인다. NOTE: 프로그램 1 에서 4 페달을이용하여딜레이타임을설정할수있다. 이경우프로그램페달을두번눌러서만든인터벌은딜레이타임으로할당된다. HINT: 노래의템포와정확히일치하는시간을세팅하려면, 노래의리듬에맞춰서 TAP 스위치를여러번눌러준다. 8. Setting/Display 편 a. Bank/Value 표시창이표시창은뱅크넘버를주로표시한다. 튜너를이용할때면, 선의조이름이표시된다. 뱅크를선택하는동안은, 뱅크넘버가깜박인다. 효과정도를편집할때는, 편집하고있는효과의정도가표시된다. 효과정도가원래효과정도와일치하게되면, LED 우측하단의소숫점이순간적으로켜진다.(p.13, Parameter original value indication ) Stomp Box Mode 에서는 St 라는표시가 Bank/Value 창에뜬다.(p.11) b. EXIT/TUNE 스위치프로그램저장등일련의동작을취소하고자할때는이스위치를누른다. CABINET on/off 스위치 LED, Quick Assign LED 또는 bank/value 표시창이깜박거리지않을때, 이스위치를누르면튜너로사용할수있다.(p.29, Tuning procedure ) 약 2 초간이수위치를누르고있으면 Key Lock function 을활성화시킬수있는데, 이기능은스위치, 셀랙터, 그리고패널위의모든작동을잠금때이용한다. 이기능을풀려면다시약 2 초간누르고있으면된다. c. WRITE switch

7 편집한사운드를저장하려면이스위치를누른다. d. Quick Assign LED Quick Assign 기능이작동시이불이켜지며, 익스프레션페달의범위를지정해줄때깜박일것이다. e. EXPRESSION switch 페달에할당된효과의최대치와최소치를지정할수있다. 자세한사항은 Expression pedal minimum and maximum values (p.32) 를참고하시라. 만일 Quick Assign LED 가들어오면, 이스위치를약 2 초간눌러서익스프레션페달에효과정도를지정해줄수있다.(p.31, Assigning a function to the expression pedal(quick Assign) ) 9. Expression pedal 편 a. EXPRESSION PEDAL LED 페달에할당된효과가켜지면 LED 가들어온다. b. Expression pedal 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된기능 (ex. 볼륨이나와우 ) 을제어하거나몇몇효과의정도를제어한다. 익스프레션페달을앞쪽끝까지완전히전진시키면, 페달에할당된효과가켜지거나꺼지게된다. NOTE: 익스프레션페달에볼륨이할당된경우, 위와같은방법으로앞쪽으로누른다고해서볼륨페달이꺼지지는않는다. Rear panel 1. SPEAKER LEVEL knob 내장된스테레오스피커의출력레벨을한다. NOTE: 케이블이 OUTPUT/PHONES 에연결되면스피커는뮤트된다. 2. USB connector(type B) Tonelab EX 를컴퓨터에연결하기위해서 USB 케이블을사용하면, 컴퓨터상에서 librarian 프로그램을이용하거나 Tonelab EX 를 USB 오디오인터페이스로이용할수있게된다.

8 3. Cable hook AC 어답터의연결이갑자기끊기는것을방지하기위해서, 이고리주위로 AC 어답터의선을감아놓아라. 자세한사항은 Making connections (p.9) 를참고하라. 4. DC 12V connector 포함되어있는 AC 어답터를여기에연결한다. NOTE: 포함되어있는 AC 어답터는 Tonelab EX 전용이다. 다른장치와사용시오작동을초래할수있으니, 절대로사용하지말것. 5. ON/STANDBY switch 전원을켜거나끈다.(STANDBY) 6. INPUT connector 기타케이블을이곳에연결한다. 7. AUX IN jack 오디오장치의출력 ( 아날로그 ) 을이곳에연결할수있는미니스테레오잭이다. CD 나 MP3 를연결할수있으며, 좋아하는노래를들으면서기타를연주할수있다. 볼륨은연결된기기에서행한다. 8. OUTPUT/PHONES jack 기타앰프, 믹서, 헤드폰등을여기에연결한다. 이잭은스테레오, 모노모두받아들인다. 9. LEVEL knob OUTPUT/PHONES 잭의출력레벨을한다. 10. AMP/LINE switch 이스위치의올바른세팅은 OUTPUT/PHONES 잭에무엇이연결되어있느냐에좌우된다. 자세한사항은 Making connections (p.9) 를참고하라. 11. Valve 12AX7(ECC83) 진공관이여기에위치한다. NOTE: 물리적충격이가해지면진공관이깨질수있다. Tonelab EX 가강한물리적충격에노출되지않도록조심하라. Making connections 연결법과 Tonelab EX 를처음사용하는방법을설명하겠다.

9 1. OUTPUT/PHONES 잭에연결할기기의종류에맞춰서적절한 AMP/LINE 스위치를선택한다. AMP/LINE 스위치는다음과같이세팅한다. AMP (VOX, F, M) 기타앰프에연결할시에는 VOX, F 또는 M 세팅을선택한다. 이세팅은사용하려는앰프모델로부터출력을보완해줄것이다. 그러나앰프모델이꺼져있거나독립페달모드일경우는출력보완이되지않는다. VOX : VOX 사가제조한 AC30 콤보앰프와같은중음역대의후면개방형앰프가출력에연결되어있으면이세팅을사용한다. F : 미국에서제조된전형적인클린사운드콤보후면개방형앰프모델이출력에연결되어있으면이세팅을사용한다. M : 좀더케인이강한 4 X 12 후면폐쇄형스택앰프에출력이연결되어있으면이세팅을사용한다. LINE 출력이기타앰프의파워앰프부나오디오시스템, 믹서, 녹음장비, 또는헤드폰에, 그리고 Tonelab EX 의내장스피커를이용할때는이세팅을사용한다. LINE 을선택하면 Total Equalizer 를사용할수있다. 출력사운드는 OPTION 세팅모드에서한다.(p.14, Using Total Equalizer ) 2. ToneLab EX 의 OUTPUT/PHONES 잭을기타앰프나믹서그리고다른장비들에연결하려면케이블을이용하라. NOTE: ToneLab EX 에연결하기전에기타앰프나믹서의볼륨을낮춘다. OUTPUT/PHONES 는스테레오출력잭이내장되어있다. 따라서 ToneLab EX 를이용하여스테레오로녹음하거나청취할때에는스테레오 (TRS) 케이블을이용한다. 만약앰프나믹서가모노입력만지원한다면, 한쪽은스테레오, 그리고다른쪽은두개의모노 (Left/Right) 로되어있는케이블을구입해서사용한다. OUTPUT/PHONES 잭에모노케이블을연결하면왼쪽채널만들리게된다. 3. LEVEL 노브를세팅한뒤, 패널후면의 SPEAKER LEVEL 노브를왼쪽으로끝까지돌려서 "0" 가되게한다.

10 4. AC 어댑터의플러그쪽을 ToneLab EX 의후면패널에위치한 DC12V 에연결하고다른쪽어댑터는 AC 전원을연결한다. 케이블고리주위로 AC 어댑터의케이블을걸어서두면플러그에걸리는힘을감소시켜서갑작스런연결해제를방지할수있다. 5. 규격에맞는기타케이블을사용하여기타를 ToneLab EX 의 INPUT 잭에연결한다. 6. 앰프나믹서의볼륨을반드시낮춘다음 ToneLab EX 의 ON/STANDBY 스위치를 ON 으로세팅한다. 7. 앰프나믹서의볼륨을보통레벨까지올린다음, 적절한볼륨을맞추기위해서패널후면의 LEVEL 노브나 SPEAKER 노브를조절한다. NOTE: ToneLab EX 는진공관을사용하므로, ToneLab EX 가사운드를내기위해서는몇초간의진공관예열시간이걸린다. Trying out the ToneLab EX ToneLab EX 는다시쓰기가가능한사용자프로그램 (Banks 1-25 x 4) 과원래저장되어있는프로그램 (Banks x 4) 로구성되어총 200 개의프로그램을가진다. Performance modes ToneLab EX 는두가지의 performance 모드를지원한다. Progtram Select 모드에서는프로그램을선택하여연주할수있으며, Stomp Box 모드에서는선택된프로그램에할당된각각의독립적인효과들을키거나끌수있다. 모드간의전환 BANK UP 과 BANK DOWN 페달을동시에일초정도눌러준다. Stomp Box 모드와 Program Select 모드를오갈때는이동작을되풀이해준다. Bank/Value 표시창이 Bank 숫자를표시하면 PrograM SELECT 모드가선택된것이고, "ST" 가표시되면 STOMP BOX 모드가선택된것이다. Program Select Mode 프로그램을선택해서연주할수있다. ToneLab EX 의전원을켜면, 자동으로이모드에들어가며, Bank/Value 는 bank number 를표시해준다. BANK UP, BANK DOWN 을이용하면 Program 1-4 페달을이용하여프로그램을선택할수있다. 예를들면, 프로그램 3-1(Bank3, Program1) 을선택하려면,BANK UP/DOWN 페달을눌러서 Bank 표시창의 "3" 을선택한뒤, Program 1 을눌러서 LED 가들어오게한다.

11 똑같은 bank 안에서프로그램을선택하려면 Program 1-4 페달을눌러주면된다. 다른 bank 에있는프로그램을선택하려면 BANK UP/DOWN 을눌러서 bank 를선택한다음 Program1-4 를눌러원하는프로그램을선택한다. 각프로그램은와우, 볼륨, 딜레이피드백, 리버브입력레벨이나다른효과정도를제어하기위해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된세팅들을포함하고있다. 각프로그램에할당된효과정도를맛보려면익스프레션페달을사용해봐라. Stomop Box Mode 이모드에서는현재선택된프로그램에할당된효과를키거나끌수있다. Progfram Select Mode 에서 BANK UP 과 BANK DOWN 페달을동시에약일초간눌러보라. Bank/Value 표시창에 "St" 가나타나면서 Stomp Box Mode 로진입할것이다. 각효과의 on/off 는다음의페달에할당된다. 예를들면, 프로그램 1 의불빛이들어오면, 페달 2 의효과가켜진것이다. 프로그램 1 페달을누르면페달 2 의효과는꺼지며, 프로그램 1 의 LED 가꺼진다. 같은방법으로, AMPS bank 선택 LED 가들어오면, 앰프모델이켜진것이다. BANK UP 페달을누르면앰프모델은꺼지며, AMPS bank 선택 LED 가꺼지게된다. 효과 on/off 를프로그램으로저장하기 Stomp Box Mode 에서효과를키고끈것은 Program Select Mode 로전환시에도바귀지않게할수있다. 하지만다른프로그램을선택하거나 Program Slect Mode 로전환한뒤 ToneLab EX 의전원을끄게되면, 편집된 on/off 상태는취소되며프로그램의초기세팅상태로돌아가게된다. Stomp Box Mode 에있는효과들의 on/off 상태를특정프로그램에저장하고자한다면, WRITE 스위치를눌러서해당세팅을저장해야한다. 자세한사항은 "Saving a program"(p.15) 을참고하라. 자신만의사운드만들기사운드만들기소리를만드는데에는두가지방법이있다. 염두에둔것과유사한프로그램을골라서원하는대로효과를편집하거나, 기기자체에서프로그램을만드는것이그것이다. 여기에서는기기에서프로그램을만드는방법을설명하겠다. 1. 캐비넷모델과효과타입을끈다. CABINET,PEDAL 1,PEDAL 2, MODULATION 과 DELAY LED 가켜져있으면, 해당스위치를눌러서모두끈다. REVERB 노브도 off 상태로세팅한다.

12 2. bank 를선택하기위해서 AMPS bank 선택스위치를누르고, 앰프모델을선택하기위해서 AMPS/STAND ALONE PEDAL 선택스위치를사용한다. AMPS bank 스위치를누를때마다 bank 는 STANDARD, SPECIAL,CUSTOM,STANDARD... 식으로돌아가면서바뀐다. 앰프모델에대한자세한사항은 "Amp models"(p.15) 을참고하라. 3. GAIN, TREBLE,MIDDLE,BASS, VOLUME 을이용하여톤과볼륨을한다. GAIN 은말그대로 gain 을한다. TREBLE,MIDDLE 과 BASS 는고음, 중음, 저음역대의톤을제어한다. VOLUME 은볼륨을한다. HINT: TREBLE, MIDDLE, BASS 의세팅에따라서혹은다른세팅에따라서사운드가바라는것과다른왜곡된소리가날수있다. 이때는적절한볼륨을얻기위해 VOLUME 을한다. 4. 원한다면, 캐비넷모델을선택하고고음역톤을한다. 캐비넷모델을켜려면 CABINET on/off 스위치를켜면 LED 가들어온다. 캐비넷모드를바꾸려면 CABINET on/off 스위치를약 1 초간누르고있으면 OPTION 세팅모드로들어갈수있다 (CABINET on/off LED 스위치가깜박일것이다 ). 그리고나서 GAIN 을한다. 캐비넷모델의자세한사항은 "Cabinet models"(p.20) 을참고하라. 고음역톤하기 CABINET on/off 스위치를약 1 초간누르고있으면 OPTION 세팅모드로들어간다. 이때 TREBLE 을한다. 5. 다른효과들을선택하고한다. 예를들어 TAPE ECHO 효과를주고싶다면, DELAY 선택노브를돌려서 TAPE ECHO 를선택한다. 선택노브가이미 TAPE ECHO 에위치해있으면, 다른딜레이효과쪽으로돌렸다가다시 TAPE ECHO 로재선택하면된다.

13 딜레이시간이나레벨 ( 딜레이사운드의믹스량 ) 혹은피드백을세팅하려면 TAP 스위치나 EDIT 노브를이용한다. 딜레이시간을세팅하려면 TAP 스위치를두번누른다.( 스위를두번누른시간차만큼의간격이세팅된다.) 딜레이레벨이나피드백을하려면딜레이레벨 : EDIT 노브를돌린다. 피드백 : TAP 스위치를누른채로 EDIT 노브를돌린다. 효과들에대한자세한사항은 "About the amp models, cabinet models, and effect types"(p.15) 를참고하라. HINT: 페달효과를선택했다면다른효과가적용되지않는한이쉬워질수있다. 이경우에는특정앰프모델과캐비넷모델을지정해준후페달효과를한다. 하지만다른효과의세팅을하기이전이여만한다. 6. 이제마음에드는사운드를만들었다면프로그램으로저장을해보자. 자세한사항은 "Saving a program"(p.15) 를참고하라. NOTE: 저장전에다른프로그램으로전환하거나전원을끄면, 만들어놓은효과는다사라지며, 원래상태로돌아가게된다. Parameter original value indication 출하시세팅된프로그램의원래의효과값이나사용자가세팅한프로그램의호과값등프로그램의원래세팅값을알아볼수있는방법이있다. 세팅값을편집하기위하여노브를사용할때, 편집하고있는값이원래값과일치하면 bank/value 표시창 LED 에있는좌측하단의소숫점이순간적으로들어온다. HINT: 좋아하는프로그램의정확한세팅값을알아내기위해서이원래세팅값표시기능은유용하게이용할수있다. NOTE: 패널후면의 LEVEL 노브, SPEAKER LEVEL, Total Equalizer 와 AMP/LINE 스위치세팅이저장되지않으면, 이원래값은나타나지않는다. SPEED 나 TIME 효과를세팅하기위해서 TAP 스위치를사용할때에도 SPEED 나 TIME 효과정도는나타나지않는다. Noise reduction settings 잡음제거기능은음사이로들릴수있는원하지않는잡음을감소시킨다. 이세팅은각각의프로그램에독립적으로작용한다. HINT: 게인이높은앰프모델들은특히나잡음에노출되기쉬우므로이경우잡음제거기능을사용하길추천한다. 1. 약 1 초간 CABINET on/off 스위치를눌러서 OPTION 세팅모드로들어간다. CABINET on/off 스위치의 LED 가깜박일것이다.

14 2. MIDDLE 을돌려서잡음감소감도를한다. 오른쪽으로돌리면잡음제거기능이증가된다. 왼쪽으로끝까지돌리면잡음제거기능은꺼지게되며효과가사라진다. NOTE: 사용하는기타에따라, 잡음제거기능을최대한으로세팅할경우부자연스런음을유발시킬수있다. 3. 세팅을끝냈으면, EXIT/TUNE 스위치를눌러라. Using Total Equalizer AMP/LINE 스위치를 LINE 으로세팅해놓으면 Total Equalizer 를사용할수있는데,Total Eaualizer 는 ToneLab EX 로부터나가는최종출력의톤을할수있다. 다음의효과들은 OPTION 세팅모드에서할수있다. BASS 제어 : Total Equalizer High(EQ HI) 고음역부스트양 REVERB 제어 : Total Equalizer Low(EQ LO) 저음역부스트양 VOLUMR 제어 : Trim (TRIM) 입력레벨 NOTE: Total Equalizer 를사용하여특정음역의디스토션사운드를증대시키려면, 입력값을낮추기위하여 trim 세팅을하라. 프로그램저장하기마음에드는사운드를찾았다면, 다음과같이저장한다, NOTE: 저장전에다른프로그램으로전환하거나전원을끄게되면, 만들어놓은효과음이모두사라지게되고, 세팅은원래상태로돌아가게된다. 1. WRITE 스위치를누른다. Bank/Value 표시창과프로그램페달 LED 창들이깜박일것이다. 2. 만들어놓은세팅을저장하고자하는프로그램의 bank(01-25) 를고르기위해 BANK UP 이나 BANK DOWN 페달을누른다. 선택된뱅크번호가 Bank/Value 표시창에서깜박일것이다. 3. 원하는사용자프로그램을선택하기위해 Program 1-4 페달을누른다. NOTE: 새로만든세팅값은선택한프로그램을덮어쓰게된다. 따라서유지하고자하는중요한프로그램위로덮어쓰지않도록조심해야한다. 출하시세팅된프로그램 (26-50) 에는저장할수없다. HINT: 쓰기동작을취소하려면, EXIT/TUNE 스위치를누른다. 그러면이전모드로되돌아가며, LED 깜박임이중지된다. 4. WRITE 스위치를다시한번누른다. 2 단계에서선택한사용자프로그램에새로만든세팅값이저장될것이며, Bank/Value 표시창과프로그램페달 LED 가깜박이지않고정상상태로들어올것이다.

15 앰프모델, 캐비넷모델그리고효과타입에대해서 여기에서는앰프모델, 독립페달과캐비넷모델그리고페달 1 과페달 2 의효과, 모듈레이션효과, 딜레이효과, 리버브효과등에대한자세한사항을다룬다. 다음의도표는 ToneLab EX 내신호의흐름을보여준다. Amp models 여기에서는 33 개의앰프모델들에대해알아본다. HINT: 각앰프의 GAIN( 탑패널의 GAIN 으로돠어지는 ) 은제어를하기위해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되어질수있다. 익스프레션페달에효과를할당하기위한방법은 Assigning a function to the expression pedal(quick Assign) (p.31) 을참고하기바란다. 1. CLEAN STANDARD 이모델들은특별주문으로만생산되었던오버드라이브스페셜이라고알려졌던고품질앰프의깨끗한톤이다. 아름답게뭉개진음색의저음부와함께날카로운중음역대으, 그리고달콤한고음부가어울어진그야말로싱글코일픽업기타들에게는이상적인모델들이다. SPECIAL

16 이모델들은 2 x 12 짜리스피커로일본에서만들어져 1975 년까지판매되었던깨끗한톤이다. 전음역대에걸쳐깨끗한음을내는것과내장되어있는스테레오코러스로유명했고, 전세계적으로공연이나녹음에널리쓰였다. CUSTOM 4 밴드이퀄라이져를이용하여소박하고깨끗한톤을얻기에는최고의모델이다. 보통의평범한톤을얻기위해서는 GAIN, TREBLE, MIDDLE, BASS,PRESENCE 를모두최소치로세팅한다. 완전히깨끗한음 ( 라인입력과같은 ) 을얻으려면캐비넷모델을꺼줘야한다. 2. CALI CLEAN STANDARD 6G5-A Pro 앰프는 1960 에서 1963 년사이에생산되었으며노란색과갈색이합쳐진묘한비닐커버와둥근갈색노브로독특함을자아내었었다. 이 40W 짜리콤보앰프는따뜻하고깨끗한톤으로유명했었다. SPECIAL 1957 년에생산된직물로덮혀진 2 x 12 의이미국산콤보앰프는 classical rock, blues, country 음악에이상적인풍부하고깨끗한톤으로유명했다. 볼륨을올리게되면강력한오버드라이브사운드를얻을수있다. CUSTOM 개량된미국산의검은색패널을가진앰프를다시개량한모델이다. 개량과함께이미휼륭했던앰프가더더욱부드럽고따뜻함을가지게되었다. 3. US BLUES STANDARD 1955 년부터생산된 4 x 10 의이콤보앰프는원래베이스기타용으로디자인되었었다. 부드럽고카랑한오버드라이브사운드는기타피킹과기타볼륨에민감하게반응한다. SPECIAL VOX 의특별한친구인앰프디자이너 Tony Bruno 에게빚을지고있는 22W 짜리 Bruno Cowtipper Pro II 22 모델이다. 연주 터치에극단적으로민감하게반응하며, 비단처럼부드러운클린톤은볼륨을올렸을때풍부한오버톤속에서카랑카랑한사운드가된다. CUSTOM 나무로마감된 30W 짜리이부티끄한앰프헤드는미화 2 만 5 천불에육박한다. 이앰프는끓어오르는듯한맑은클린톤을내며, 게인은음악적으로놀랄만큼달콤한오버드라이브사운드를만들어낸다. 4. US 2 x 12 STANDARD

17 검은색전면의 2 x 12 의이콤보앰프는컨츄리와블루스주자들에게는필수적인아이템이다. 이꽉차고맑은사운드는피아노와같은깊은저음톤을만들어내며싱글코일픽업을사용할경우원단시카고블루스의톤을만들어준다. SPECIAL 이아름다운 30W 짜리부띠끄앰프헤드는고품질과진정한 1 대 1 배선으로유명하다. VOX AC30 과유사한개념에바탕을두고, 이앰프는풍부한오버톤, 상큼한클린톤, 그리고훌륭한오버드라이브사운드로명성을가지고있다. 5. VOX AC15 STANDARD AC15TB 를모델로삼은이앰프는사운드를만들어내는데융통성을가지고있는 AC30 의부스트채널과 AC15 의저출력앰프의아름답고감미로운톤의특징들을합쳐놓았다. SPECIAL VOX AC15(1 x 12, 15W) 의채널 2 를모델로 1962 년만들어져서콤팩트한캐비넷과파워, 그리고당시유명했던영국밴드들의훌륭한톤들과유사한점때문에공전의히트를쳤다. CUSTOM VOX Night Train 앰프의 thick 채널톤을내기위해서만들어졌으며, 이톤은 12AX7 프리앰프진공관과 EL84 파워진공관을조합하여현재 classic VOX 모델에이어져내려오고있다. Classic 영국크런치사운드를생각해보라. 6. VOX AC30 STANDARD 1964 년에생산된 AC30 앰프의기준회로로포함되었던 top boost 회로를모델로삼았다. 부드럽고순화된마무리고음과상당히깊은오버드라이브, 그리고풍부하고명료한클린톤을내준다. SPECIAL VOX 의수공인 Heritage AC30H2 이후에디자인된이모델은클래식 VOX 앰프와그유명한 Celestion Alnico Blue 와환상적인궁합을보여주는모델이다. CUSTOM 1950 년대의전설적인오리지날 AC30 의뉘앙스를충실하게반영한 Brian May 시그내춰모델을기반으로하였다. 7. UK ROCK STANDARD 45W 짜리이앰프헤드는원래 1962 년부터 1966 년까지생산되었으며, 직물로커버를한베이스기타앰프에기초를두고있다. 높은게인의디자인은오늘날까지계속되고있는영국앰프톤혁명의시초이기도라다. SPECIAL

18 영국에서만들어진 100W 짜리단채널의이앰프헤드는 1983 년마스터볼륨을달고생산되었다.GAIN 을모두올리게되면 80 년대를풍미했던두텁고하드락적이며헤비메탈을위한소리를얻을수있다. CUSTOM 60 년대초기영국에서만들어진수공앰프헤드의고음채널을모델로한다. 50W 출력앰프의볼륨을모두올리면영원불멸한락앤롤사운드의카랑한소리를만들어준다. 8. UK METAL STANDARD 최신 100W 앰프의게인이넢은채널을모델로한다. 각각의음이명료하며, 상당히공격적이며튀는듯한엄청난사운드를만들어낸다. SPECIAL 2007 년에영국에서발매된 100W 앰프헤드를모델로삼았는데, 강력한톤과함께 4 채널디자인을뽐낸다. 우리는꽉찬마무리저음과투명하고높은게인의메탈사운드를만들어내는 Overdrive 1 채널을사용하였다. CUSTOM 영국생산의 100W 헤드에기초하여, 이앰프는훌륭한톤과명확한리듬및비단모자에대한사랑으로잘알려진한유명한기타리스트를위해창조되었다. 만일궁극적인메탈톤을바란다면, 이앰프가완벽한선택이될것이다. 9. US HIGAIN STANDARD North Hollywood 에서생산된 100W 짜리부띠끄한앰프를모델로한다. 이앰프는진공관 class AB 혹은 class A 모드상호간의전환이가능하다. ToneLab EX 에사용된 class AB 모드는풍부한오버톤과표현력을상당히높여준다. SPECIAL 1991 년에만들어진뱀가죽표면의 100W 짜리앰프의오버드라이브채널을모델로했다. 저음의개방감및밀도높은중고음역대와함께, 강력하고무거운사운드는가장극단적인게인세팅에서도부러지지않는힘찬톤을내준다. CUSTOM POWER METAL 뒤에숨겨져있는사운드를모델로했다. 10. US METAL STANDARD 야생마같이게인이상당히높은최근앰프의게인높은채널을모델로한다. 깊고루즈한저음과끊는듯한고음과괴물같은게인은가능한한낮게튜닝하거나 7 현기타로메탈을연주하는기타리스트들에게는이상적이다. SPECIAL 캘리포니아에서만들어진이앰프는다양한사운드를만들어주는 3 채널의디자인과공고한게인스위치를가지고있다. 우리는궁극적인고게인톤을만들어주는 lead 채널을모델로하였다.

19 CUSTOM 미시시피에서만들어진 2 채널짜리 120W 헤드는 brown sound 로유명한전설적인기타영웅을위해디자인되었다. 이앰프는두손을이용하는태핑기술에이상적인하이게인사운드를특징으로한다. 11.BTQ METAL STANDARD overdrive special 로알려진특별주문에의해서만생산되는 100W 고품질앰프의오버드라이브채널을모델로하였다.GAIN 을올림으로해서얻을수있는훌륭한서스틴은부드럽고소울스런맛을준다. SPECIAL 독일에서만들어진 100W 4 채널앰프헤드로부터나온부숴버릴것같은하이게인사운드를모델로했다. 우리는드롭 D 튜닝으로메탈을연주할때엄청나게꽉찬사운드를내주는 Heavy 채널을골랐다. CUSTOM 최근의게인이높은앰프를모델로삼았으며, 풍부하고뜨거운중음역톤과극단적으로강력한서스틴을자랑으로하고있다. 이모델에서는 active-circuit tone controls 가사용되고있기때문에, 다양한범위의톤을얻을수있다. 최고의톤을얻도록시도해보아라. Cabinet 모델들이기능은기타앰프캐비넷의음향학적특성들을만들어준다. 1. TWEED 1 x 8 간단한형태의앰프에서볼수있는 6V6 출력진공관, 8 인치 3.2 옴 Alnico 스피커를장착한후면개방형캐비넷 2. TWEED 1 x 12 Tweed 1 x 12 앰프사운드에중요한영향을미친캐비넷. Alnico 자석을사용한다. 3. TWEED 4 x 10 2 옴임피더스를맞추기위해 4 개의 10 인치 8 옴스피커를병렬로연결한후면개방형캐비넷 4. BLACK 2 x 10 2 개의 10 인치세라믹자석스피커를품고있는 35W 후면개방형콤보앰프의캐비넷. 5. BLACK 2 x 12 2 개의 12 인치세라믹자석스피커가 4 옴에맞춰병렬로연결되어있다. 6. VOX AC15 영국회사인 Celestion 이제작한그유명한 12 인치 VOX blue Alnico speakers 가장착된후면개방형엠프의캐비넷.

20 7. VOX AC30 그유명한 VOX 의사운드는직렬 16 옴으로연결된두개의 12 인치 VOX blue Alnico speaker 가장착된이스피커캐비넷에서완성되었다. 8. VOX AD120VTX 네오디움자석이설치된두개의주문제작형 Celestion 스피커가장착되어있는후면폐쇄형캐비넷 9. UK H30 4 x 12 아래설명한 UK T75 4 x 12 와같은제작사에서 60 년대말에생산한 30W 짜리스피커들로구성된내구성있는캐비넷 10. UK T75 4 x 12 75W 영국산스피커를장착한더최신화된 4 x 12 캐비넷 11. US V30 4 x 12 black beast 로알려진이캐비넷은영국제 Vintage 스피커를사용하며, 깊은저음역과정제된고음역을자랑한다. 앰프, 캐비넷조합의예광범위한사운드를만들어내기위해서앰프모델과캐비넷모델들을자유롭게조합할수있으니, 여러조합을시도해보라. 여기서는전형적인조합예를아래에서참고하라.

21 stand alone pedals ToneLab EX 는가장인기있는효과페달중 11 개모델을제공한다. 주요효과를하려면 GAIN, TREBLE,MIDDLE,BASS 를사용하라. HINT: 각페달타입의 GAIN( 패널위의 GAIN 으로하는 ) 은제어를위해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되어질수있다. 효과를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하기위한자세한사항은 Assigning a function to the expression pedal(quick Assign) (p.31) 을참고하라. 1. TONE DRIVE 이효과는한효과안에서클린부스트와오버드라이브를제공해주는캘리포니아부띠끄페달을모델로한다. 다이얼을돌려적절한양의디스토션을주고여분의서스틴을얻기위해앰프에필요한부스트를줘라. 2. BRIT LEAD The Leader 별명이붙은페달을모델로한다. 어떤앰프에건더강력한파워를주기위해개발된영국산오버드라이브이다. 3. FAT DIST 지구상에걸어다니는것조차도싫어할정도의혐오스런설치류중의이름을따서만들었다. 결과는하모닉스가풍부한부드러운디스토션내지는지저분한... 그러나멋지다. 4. METAL DIST 메탈음악에이상적인디스토션이다. 5. ROCK PLANET 메탈음이필요한가? 그렇다면바로이것이다. 이모델은여러분들을퍼올려서이지구의심연으로바로깊게빠뜨릴만한가장인기있는중음역의메탈디스토션을베꼈다. 6.TUBE DX 이효과는한영국회사에의해 ECC83 진공관과 300 볼트짜리고전압회로를이용하여만든상대작으로최근의새로운초강력디스토션을모델로한다. 7. BIG FUZZ 이모델은 Rams head 라는별명으로자주회자되는한페달을모델로하고있다.1972 년에서 1977 년사이에뉴욕에서생산된이모델은수집가들의표적이며, 긴서스틴과함께다양한하모닉스의퍼즈디스토션음으로유명하다. 8. VOX TONE BENDER 이모델은 VOX 의 60 년대오리지날 Tone Bender fuzz pedal 에기초를하고있다. VOX TONE BENDER 는두개의트랜지스터를사용한공격적인음의퍼즈였다. 이기기는공격적인음 (attack) 과레벨을하기위한컨트롤을가지고있어서디스토션을더욱세밀하게할수

22 있었기에당시로서는혁신적이었다. 9. OCTA FUZZ 표준퍼즈효과를만들어내던 UFO 모양의전설적인퍼즈를모델로하고있으며, 여기에원래음보다한옥타브높은피치를첨가했다. 최상의결과를얻기위해서는, 기타의프론트픽업을사용하라. 10. TECHNO FUZZ 이신세대의퍼즈는공격적이며왜곡된기타사운드와음침한테크노신세사이저사운드를결합했다. 이모델의 MIDDLE 단자로는 사운드컬러 를한다. 11. CRUSHER 이신세대퍼즈의디스토션은모든걸날려버릴만한기세다. Pedal 1 HINT : 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되어질수있는효과들은 * 로나타난다. 익스프레션페달에효과를할당하는자세한방법은 Assigning a function to the expression pedal(quick Assign) (p.31) 을참고하길바란다. 1. COM 타악기처럼맑은소리를내는것으로유명한한콤프레셔페달을모델로했다. 이사운드는 80 년대와 90 년대의팝이나펑크음악에완벽히어울린다. 또한노래를하는듯한감미로운서스틴을만들어내기도한다. 노브 페달 1 SENS* 감도를한다. 오른쪽으로노브를돌릴수록컴프레션과서스틴이증가한다. 2. VOX V847 이효과는전설적인 VOX 의와우페달인 V847 을모델로했다. 독특한 throaty ( 목쉰듯한 ) 한톤덕분에많은전문연주가들이이와우페달에발올려놓기를좋아한다. VOX V847 을선택했다면, 익스프레션페달은여느와우페달처럼자동으로작동할것이다. 노브 페달 1 MANUAL* 톤을한다.

23 3. TONE 전기기타에내장되어있는것과유사한톤조절회로를모델로했다. 노브 페달 1 TONE* 톤을한다. 4. ENERGIZER 부스트기능뿐만아니라저음역에밀도를준다. 노브 페달 1 ENERGIZE 효과의깊이를한다. NOTE : 선택된효과에따라, 이모델로저음역을부스팅시키면원하지않은디스토션이발생할수있다. 이때는, 앰프부의 VOLUME 을줄여라. Pedal 2 꾹꾹이모델처럼페달 2 는가장인기있는페달효과타입 11 개를제공한다. 예를들면, 좀더복잡하고정교한사운드를만들어내기위하여독립페달과페달 2 에다른디스토션페달을할당할수있다. 1. VOX V845 VOX V845 와우를모델로했으며, V847 와우페달에상대적으로온화하며더욱빈타지한맛을내준다. V845 를선택했다면, 익스프레션페달은여느와우페달과같이자동으로작동할것이다. 노브 EDIT MANUAL* 톤을한다. 2. BRN OCTAVE 한옥타브밑의음을내서원래사운드와섞임으로서사운드에무게를더한페달을모델로했다. 노브 EDIT LEVEL* 낮은옥타브사운드의 섰이는양을조절한다. 3. ACOUSTIC 어쿠스틱사운드를연주할때이상적이다. 전지기타사운드를통기타소리로변조시키는시뮬레이터라고할수있다. 싱글코일 ( 예. 저출력 ) 기타의프론트픽업의사용을권장한다. 노브 EDIT TONE* 톤을한다.

24 4. RING MOD 링모듈레이션은진동자를이용하여 sine 파를만들어서기타에서나온신호음을증폭시켜원래주파수보다높고낮은하모닉스를연출하는효과이다. 이효과는복잡한의외의피치를만들어낸다. 노브 EDIT MANUAL* 톤을속도를한다. 5. U-VIBE 이효과는그유명한 phase/vibrato 모델을기초로했다. 이효과는유혹적이며감성적인톤을내는로타리스피커를흉내낸다. 노브 EDIT SPEED* 진동속도를한다. 6. CLASSIC + Crazy Train 에서톤에휘발유를붓는것같은효과로유명한 script logo 디스토션을모델로했다. 이 bud box 디스토션들은게르마늄으로깎은다이오드를작동시키기위하여 LM741CN op 앰프를사용했는데, 이때나오는커다란신호게인을해결하기위해서발명되었다. 여기서는부드럽게깍인디스토션사운드를들어볼수있을것이다. 힘있는퍼즈를만들려면리버브를넣고디스토션을높게올려라. 노브 EDIT GAIN* 게인을한다. 7. TUBE OD 이모델은야한 seasick green 박스안에내장되어있는오버드라이브페달을기초로했는데, 멋진따뜻한음을내주기때문에영원한클래식사운드로불린다. 노브 EDIT GAIN* 게인을한다. 8. BLUE DRIVER 빈타지진공관앰프의클래식한오버드라이브사운드에기초한콤팩트블루스드라이브페달을모델로했다. 노브 EDIT GAIN* 게인을한다. 9. GOLD DRIVE 그리스신화의반인반마의이름을딴오버드라이브를모델로했다. 게인이낮으면기타원래소리를유지하는부스터로작용한다. 게인을올리면풍부한중음역과함께오버드라이브역할을한다.

25 노브 EDIT GAIN* 게인을한다. 10. ORG DIST 오렌지색박스에담긴클래식한일제디스토션이다. 노브 EDIT GAIN* 게인을한다. 11. GERMANIUM FUZZ 복고풍의, 단단하고거친퍼즈 노브 EDIT GAIN* 게인을한다. Modulation ToneLab EX 는가장기본적인효과를포함해서총 11 개타입의모듈레이션효과를제공한다. 모듈레이션효과의 SPEED 은 TAP 스위치를두번눌러서쉽게할수있다. HINT : 특정곡의템포와정확히일치하는스피드를세팅하려면, 곡의리듬에맞춰서 TAP 스위치를여러번눌러라. 가장중요한효과 (EDIT 1) 를하려면 EDIT 노브를사용할수있다. 또한, TAP 스위치를누른채로 EDIT 노브를돌리면, 더욱세세한세팅 (EDIT 2) 이가능하다. HINT : 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되어질수있는효과들은 * 로표시된다. 익스프레션페달에효과를할당하는자세한사항은 Assigning a function to the expression pedal (Quick Assign) (p.31) 을참고하라. 1. CE CHORUS 이모델은회색박스에담겨진일제빈타지아날로그코러스에기초를두고있다. 노브 EDIT DEPTH* 모듈레이션깊이를 한다. TAP SPEED* 헤르츠범위의 모듈레이션스피드를 한다. TAP + EDIT SPEED* 스피드를한다. 2. MULTI CHORUS

26 좌측, 중앙, 우측에독립적인코러스탭을가진깊고공간감이나는효과이다. 노브 / 스위치 EDIT DEPTH* 모듈레이션깊이를 한다. TAP SPEED* 헤르츠범위의 모듈레이션스피드를 한다. TAP + EDIT SPEED* 스피드를한다. 3. FLANGER 두손태핑의대부 로추앙받는최근의위대한한기타리스트와관련이있는진정한클래식아날로그플랜저이다. 노브 / 스위치 EDIT RESONANCE* 반향량을한다. TAP SPEED* 헤르츠범위의 모듈레이션스피드를 한다. TAP + EDIT SPEED* 스피드를한다. 4. ORG PHASE 바나나색의박스에담겨있는유명한아날로그페이저이다. 노브 / 스위치 EDIT RESONANCE* 반향량을한다. TAP SPEED* 헤르츠범위의 모듈레이션스피드를 한다. TAP + EDIT SPEED* 스피드를한다. 5. TWIN TREM 유명미제앰프에내장된트레몰로회로를모델로했다. 노브 / 스위치 EDIT DEPTH* 트레몰로깊이를한다. TAP SPEED* 헤르츠범위의 모듈레이션스피드를 한다.

27 노브 / 스위치 TAP + EDIT SPEED* 스피드를한다. 6. VIBRATO 이비브라토효과는, 전기충격과도같이빠르고포효하는엄청난소리에온화한지저귐부터째지는지저귐까지광범위한비브라토를만들어내는순환적인피치변동을주는효과이다. 이효과로는, 예를들면, DEPTH 효과를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하고, 연주중중요순간에이효과를적용할수있다. 노브 / 스위치 EDIT DEPTH* 모듈레이션깊이를 한다. TAP SPEED* 헤르츠범위의 모듈레이션스피드를 한다. TAP + EDIT SPEED* 스피드를한다. 7. G4 ROTARY 로타리스피저를모델로한다. 노브 / 스위치 EDIT DEPTH* 모듈레이션깊이를 한다. TAP SPEED* 헤르츠범위의 모듈레이션스피드를 한다. TAP + EDIT SPEED* 스피드를한다. 8. SLOW ATTACK 바이올린처럼느리고온화한공격음을낸다. 노브 / 스위치 효과 EDIT ATTACK* 스피드를한다. 9. PITCH 한옥타브위또는아래같은다양한범위의코드를연주하게끔만드는 pitch shifter 이다.

28 노브 / 스위치 효과 EDIT BALANCE* 원음과효과음사이의 밸런스를한다. TAP PITCH* 1 옥타브, 4th, 5th 등쉬프트되어지는효과음의피치에의해결정되는양을지정해준다. 스위치를누를때마다세팅이 -12, -7, -5, DT(Detune), +5, +7, +12, -12 와같이순환적으로바뀐다. TAP + EDIT PITCH* 세미톤유닛에서쉬프트되는효과의피치에의해결정되는양을지정한다. 세팅은 -12, , 0, DT(Detune), 의순서로바뀐다. 10. FILTRON 기타에서주는입력에따라필터를열거나닫는역할을하는진공관이제어하는필터 ( 와우 ) 이다. 노브 / 스위치 효과 EDIT SENS* 기타볼륨의감도를한다. 이효과가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되어있으면, 필터링되는주파스는익스프레션페달에의해제어된다. 이말은곧필터의개폐가기타로부터의입력에의해영향을받지않는다는의미이다. TAP TYPE 운동방향 ( 상 / 하 ) 을지정해준다. 만일 Up 이선택되면 TAP 스위치가켜진다. TAP + EDIT RESONANCE* 반향량을한다. 11. TALK MOD

29 진공관이제어하는음성모듈레이션이다. 음색은기타에서들어오는입력에따라바뀐다. 익스프레션페달에 SENS 를할당해놓으면, 발로모음을컨트롤할수있다. 노브 / 스위치 효과 EDIT SENS* 기타의볼륨감도를한다. 효과가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되어있으면, 모음이익스프레션페달에의해제어되는데, 이는음색이기타로부터들어오는신호에영행을받지않는다는의미이다. TAP TYPE 음색타입 1 이나 2 를지정해준다. 2 가선택되면 TAP 스위치에불이들어온다. TAP + EDIT RESONANCE* 반향량을한다. Delay types ToneLab EX 는네가지타입의딜레이효과를제공한다. 노브의위치에따라 ANALOG DELAY, TAPE ECHO, SDD DELAY, MULTI DELAY 사이에서리버브타입을전환할수있으며, 딜레이양을세팅할수있다. 딜레이타입효과의 TIME 조절은 TAP 스위치를두번누름으로서 ms 의범위내에서쉽게할수있다. HINT : 특정노래의템포와정확히일치하는시간을세팅하기위해서는노래의리듬에맞춰여러번 TAP 스위치를눌러준다. 노브 / 스위치 효과 DELAY LEVEL* 딜레이사운드의혼합량을한다. 효과가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되어있으면, 딜레이로가는입력신호는익스프레션페달에의해제어된다. TAP TIME ms 사이범위의 딜레이시간을정해준다. TAP + DELAY FEEDBACK* 피드백의양을한다. 1. ANALOG DELAY

30 Bucket Brigade Device(BBD) 를사용하는아날로그딜레이를모델로했다. 음질은별로이지만따뜻한음색으로인해인기가좋다. 2. TAPE ECHO 찬사를받고있는아날로그테입에코를모델로했다. 원래, 에코는테입레코더의제생헤드에의해만들어진것이며, 딜레이시간은구동모터속도를바꿔줌으로서정할수있었다. 3. SDD DELAY KORG SDD-3000 디지털딜레이를모델로했다. 이 SDD-3000 은갈라질듯한클린에코와딜레이된신호의피치를변조시키는능력으로잘알려져있다. 이기기는고음, 저음필터와파형, 그리고락역사에길이남을모든이들이갈구하는딜레이사운드를만들어내기위해위상제거기능을사용한다. 4. MULTI DELAY 세개의재생헤드를자랑하는테입에코기를모델로했다. multi-tip 에코효과를만들어볼수있다. REVERB TYPE 세가지타입의리버브가제공된다. 노브의위치에따라, 리버브타입 (SPRING, ROOM, HALL) 을선택하며, 리버브사운드의혼합량을조절한다. HINT : 리버브가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되어있으면, 익스프레션페달이리버브로들어가는입력레벨을한다. 익스프레션페달에효과를할당하는자세한사항은 Assigning a function to the expression pedal(quick Assign) (p.31) 을참고하기바란다. 1. SPRING 많은기타앰프에내장되어있는스프링리버브의시뮬레이터이다. 2. ROOM 수많은반사음이존재하는전형적인방을시뮬레이션한리버브타입이다. 3. HALL 수많은에코요소가존재하는공연장효과의리버브이다. Tuner ToneLab EX 는자동크로마틱튜너를내장하고있다. Tuning procedure 1. 모든효과를끈상태 (bypassed) 로기타를튜닝하려면, 프로그램페달 1-4 (Program Select Mode 에서선택한프로그램에해당하는 ) 를약 1 초간누른다. Bank/Value 표시창이 - - 를나타낼것이다.

31 2 초이상누르고있게되면, 소리를뮤트시킨채로튜닝을할수있다. LED 가튜닝상태를표시해준다. Bank/Value 표시창이 -- 를나타낼것이다. 무대에서의튜닝시이방법을추천한다. HINT : Quick Assign LED 나 Bank/Value 표시창이깜박이지않으면, 효과를끈상태 (bypassed) 로튜닝하기위해서 EXIT/TUNE 스위치를눌러줘도된다. 2. 기타에서한음만연주를하고, 줄을대충튜닝해서바라는음이름이 Bank/Value 표시창에나타나게하라. 음이름이다음과같이보일것이다. 3. 튜너쪽의 LED 를보면서줄을정확하게튜닝할수있다. 원하는튜닝모드의튜닝법을따르라. (p.30, Switching tuning mode ) 4. 튜닝이끝났으면프로그램페달 1-4 를누른다. HINT : 이전의동작으로돌아가려면 EXIT/TUNE 을눌러도된다. Switching tuning mode 내장되어있어있는자동크로마틱튜너는 Normal 또는 Strobe modes 의전환이가능하다. 튜닝모드를전환하려면튜너조작중에 EXPRESSION 스위치를누른다. 모드가전환되었으면, Bank/Value 표시창에일초간 n0 (normal) 혹은 5o (strobe) 가표시된다. NOTE : 모드세팅은전원을꺼도저장된다. Normal mode 여섯개의 LED 중정가운데것만녹색불이들어오도록줄을튜닝한다. 높게튜닝이되었다면, 우측의 LED 가들어올것이다. 낮게튜닝이되었다면, 좌측의 LED 가들어올것이다. Strobe mode 줄을튜닝해서튜너에있는 LED 의불빛이움직이지않게하라. 튜닝이높게되었다면 LED 불빛의시작이왼쪽끝에서시작되어서오른쪽으로움직일것이다.

32 선이튜닝이되었으면불빛의움직임은멈춘다. Calibrating the tuner Calibration 이란피아노의경우중간 A( 라 ) 음의주파수로표시되는것처럼, 튜닝의기준이되는피치를지칭한다. 여기에서는 438 Hz Hz 범위의이가능하다. NOTE : 이곳에서행한 calibration 은전원을끌경우저장이되지않는다. 전원을다시켜면자동으로 440Hz 로세팅된다. 1. Tuning procedure (p.29) 의 1 단계에서기술한대로튜너를활성화시킨다. 2. EXIT/TUNE 을누른상태에서기준피치를하기위하여 BANK UP/DOWN 을이용한다. bank/value 표시창이 38 에서 45 사이 (438 Hz Hz) 를나타낼것이다. 원하는피치를지정해준다. 3. calibration 을끝내기위해서 EXIT/TUNE 스위치를놔준다. Using the expression pedal for control Expression pedal setting ToneLab EX 프로그램은익스프레션페달에여러기능을할당해서와우나볼륨뿐아니라익스프레션페달을이용하여다른여러가지효과들을할당할수있다. HINT : VOX V847 이나 VOX V845 를선택하면, 익스프레션페달이자동으로작동을한다. 각프르그램에는익스프레션페달에의해서어떤효과를줄지, 어떻게컨트롤할지도지정해줄수있다. 프로그램을저장해주면, 익스프레션페달의위치 ( 누른각도 ) 는효과값으로서프로그램에저장된다. 그프로그램을선택하게되면, 할당된효과세팅으로서프로그램의저장값이다시나오게된다. 그러나다음의경우값은저장되지않는다. 볼륨 딜레이효과로의입력레벨 리버브효과로의입력레벨 피치의피치값 FILTRON 의삭제되는주파수 TALK MOD 의모음 Assigning a function to the expression pedal(quick Assign) ToneLab EX 에서익스프레션페달에효과값이나효과입력레벨을할당하는작업은쉽다.

33 HINT : 할당하려는효과에대해자세한사항은 About the amp models, cabinet models, and effect types (p.15) 를참고하라. 익스프레션페달에기능을할당하려면익스프레션페달에 U-VIBE pedal 2 효과의속도값을어떻게주는지예를들어설명해보겠다. 1. 효과를켜라. 여기예에서는, 페달효과를켜기위해서 PEDAL2 의 on/off 스위치를눌러라. 2. 선택스위치를이용하여특정효과를선택하고, EDIT 노브를이용한다. PEDAL 2 선택스위치를이용하여 U-VIBE 를선택하고 EDIT 노브를돌려라. Quick Assign LED 가들어올것이다. 3. EXPRESSION 스위치를약 2 초간누르고있는다. 속도값이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되고, bank/value 표시창에는 CP 가약 1 초간나타난다. 4. 원한다면, 프로그램에이세팅을저장하라. 저장법은 Saving a program (p.15) 를참고하라. NOTE : 저장전에프로그램을전환하거나전원을끄게되면, 편집한세팅값은원래값으로돌아간다. 볼륨, 게인이나리버브로가는입력레벨혹은딜레이효과를할당하려면다음을따르라. Volume : 볼륨노브를이용하고, 익스프레션스위치를약 2 초간누르고있는다. Gain : AMP bank 선택스위치나독립페달스위치를누르고, GAIN 노브를사용하고익스프레션스위치를약 2 초간누르고있는다. Pedal 1 : 페달 1 노브를사용하고, 익스프레션스위치를약 2 초간누르고있는다. Input level to the reverb effect : 리버브노브를사용하고, 익스프레션스위치를약 2 초간누르고있는다. Input level to the delay effect : 딜레이노브를사용하고, 익스프레션스위치를약 2 초간누르고있는다. 익스프레션페달을지우고무할당상태로만들려면, 익스프레션페달을누르고있는동안, EXIT/TUNE 스위치를누른다. 익스프레션페달의할당값들은지워지며, EXPRESSION PEDAL LED 가꺼진다. 다른효과로전환하는경우에도, 익스프레션페달은역시나무할당상태로돌아간다. 그러나다음의경우에는, 세팅이유지되고, 할당값이변하지않는다. 특정앰프모델이나독립페달타입의 GAIN 값이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된후에앰프모델이나독립페달차입을바꾼다. Expression pedal minimum and maximum values 익스프레션페달이여러분쪽으로완전히기울게되면최소값이된다. 최대값은여러분에서멀리떨어져앞쪽으로완전히기울때가된다.

34 익스프레션페달에효과값이나볼륨을할당하면, 익스프레션페달의최대 / 최소값은자종으로이같이세팅된다. 최대 / 최소값하기익스프레션페달에효과값을할당할때, 해당효과의적절한최소 / 최대값은익스프레션페달의최소 / 최대값으로할당된다. 가령, 피치의피치값을할당한다하면, 최소값은 0 ( 피치쉬프트가없는상태 ), 최대값은현재의값이된다. 최소 / 최대값은다음과같이할수있다. NOTE : 리버브, 딜레이효과의입력레벨이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된경우, 최소 / 최대값은자동으로세팅되며, 바꿀수없다. 1. EXPRESSION 스위치를눌러라. Quick Assign LED 가깜박인다. 익스프레션페달에특정효과가할당되어있다면, 할당된효과의 on/off LED 가깜박이면서, bank/value 표시창이 p_ 를나타낸다. 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되어있는효과가없으면 bank/value 표시창이 - - 을나타낸다. 이경우 Quick Assign 을이용해서기능을할당하라.(p.31, Assigning a function to the expression pedal(quick Assign) ) 2. 할당된효과 (on/off 스위치가깜박이는 ) 의 EDIT 노브를사용하거나최소값을지정하려면 GAIN 컨트롤을이용한다. HINT : 최소값을바꾸고싶지않다면, 이단계는생략해도된다. 3. 익스프레션스위치를눌러라. bank/value 표시창이 p- 를나타낼것이다 단계에서사용한 EDIT 노브를사용하거나, 최대치를지정하기위해서 GAIN 커트롤을사용한다. HINT : 최대값을바꾸고싶지않다면, 이단계는생략해도된다. NOTE : 세팅을취소하려면, EXIT/TUNE 을누른다. 5. EXPRESSION 스위치를누른다. bank/value 표시창에 CP 가약 1 초간나타난다. Quick Assign LED 는꺼진다. NOTE : 익스프레션페달에주는기능의할당, 최소값, 최대값은각프로그램에독립적으로지정되어진다. 6. 원하면, 세팅을프로그램에저장한다. 자세한절차는 Saving a program (p.15) 을참고한다. NOTE : 편집한세팅은프로그램을전환하거나전원을끄면원래값으로돌아간다. 최소최대볼륨하기

35 익스프레션페달에볼륨이할당되어있으면, 다음의순서로최소 / 최대값을할수있다. 1. EXPRESSION 스위치를누른다. EXPRESSION PEDAL LED 와 Quick Assign LED 가깜박일것이며, bank/value 표시창에 P_ 가나타날것이다. 2. 최소값을지정해주기위해 AMP 섹션의 VOLUME 컨트롤을사용하고, EXPRESSION 스위치를누른다. 최소값이설정되며, bank/value 표시창에 p - 가나타난다. 3. 최대값지정을위해서 VOLUME 을사용하고, EXPRESSION 스위치를누른다. bank/value 표시창에약 1 초간 CP 가표시된다. Adjusting the sensitivity of the express pedal 특정효과의최소 / 최대값이익스프레션페달의최소 / 최대값으로할당되었는데도익스프레션페달을완전히누르거나끌었을때효과나볼륨이최대치나최소치가안나올때는, 기능이정상적으로작동을하게끔다음과같이익스프레션페달의감도를해줄수있다. NOTE : 감도를할때는, 반드시발로익스프레션페달을작동해야한다. 왜냐하면, 손으로할경우페달감도를할수없는경우가발생할수도있다. 1. 전원을끈다.(STANDBY) 2. EXPRESSION 스위치와 WRITE 스위치를누르고있는동안, 전원을켠다. 3. 프로그램표시창이 Pd 를나타내면, 스위치들을놔준다. 4. 효과스위치가켜지거나꺼지게하기위해서익스프레션페달을앞으로누른다. 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된효과를끄거나켜기위한무게로써이위치가할당된다. 5. 천천히앞꿈치를들어익스프레션페달을들어올리다가페달이멈추면발을뗀다. 6. 부드럽게익스프레스페달을전진시켜서, 페달이멈추면발을뗀다. NOTE : 감도을취소하려면, EXIT/TUNE 스위치를눌러라. 7. WRITE 스위치를누른다. 프로그램표시창이 CP 를약 1 초간나타낸뒤프로그램번호가나타난다. 만일감도이제대로작동되지않는다면, 프로그램표시창에 Er 이나타나며, Pd 를표시할것이다. 이경우 4 단계부터실행하라.

36 NOTE : 감도이계속실패할경우, ToneLab EX 가고장났을확율이있다. 가까운 VOX 딜러레게연락하길바란다. Connecting to your computer (USB connection) ToneLab EX 를컴퓨터에연결하기위한 USB 케이블을준비하였다면, 컴퓨터에서사용자프르그램을다루기위한 librarian 소프트웨어를사용할수있으며, ToneLab EX 를 USB 오디오인터페이스로사용할수있다. Using librarian software 컴퓨터에 USB-MIDI 드라이버를설치했다면, 프로그램과편집한데이타목록을백업하기위한 librarian software 를사용할수있다. 제조사웹사이트 ( 로부터 USB-MIDI 드라이버와 librarian software 를다운로드할수있다. 라이브러리언소프트웨어의자세한사용법은라이브러리언소프트웨어의매뉴얼을참고하라. Transferring audio data ToneLab EX 가 USB 케이블을통해서컴퓨터에연결되었다면, ToneLab EX 의효과출력은사용자의 DAW 소프트웨어의오디오트랙에바로녹음될수있다. 또한, ToneLab EX 를통해사용자소프트웨어의오디오재생을모니터할수도있다. NOTE : Windows 를사용하고있다면, USB 커넥터를통해오디오데이터를전송하기위하여, 사용자의컴퓨터에 USB-ASIO 드라이버를설치해야한다. USB-ASIO 드라이버는제조사의웹사이트 ( 에서다운로드받는다. 다음그림은컴퓨터에연결시신호의흐름을보여주는그림이다. ToneLab EX 의효과는 USB 커넥터로부터오는오디오입력에는적용되지않는다. Restoring the factory settings

37 여기에서는 ToneLab EX 를어떻게공장출하시의초기세팅상태로되돌리는가에대한설명이다. NOTE : 이동작은저장한프로그램을초기화시키며, 모든것을출하시의프로그램세팅으로되돌려놓는다. NOTE : 초기화가진행되는동안절대로전원을끄지말라. 1. 전원을끈다 (STANDBY). 2. EXIT/TUNE 스위치와 EXPRESSION 스위치를누르고있는동안파워를켠다. 3. 프로그램페달 1-4 가깜박일때, 스위치들을놔준다. HINT : 취소를원할시, EXIT/TUNE 스위치를누른다. 4. WRITE 스위치를누른다. 초기화가완료되며, 프르그램표시창이 CP 를나타내며, 자동으로프로그램선택모드로돌아간다. Trouble shooting ON/STANDBY 스위치를켰으나전원이들어오지않을때, AC 어댑터가패널후면의 DC12V 잭에연결되어있는가? AC 어댑터가플러그에제대로연결되어있는가? AC 전원에문제는없는가? AC 어댑터에고장은없는가? 아무런소리가안들릴때, 기타의볼륨이내려져있지않은가? 기타의케이블이제대로연결되었는가? 기타케이블이끊긴것은아닌가? 패널후면의 LEVEL 노브와 SPEAKER LEVEL 노브가최소치로세팅되어있지는않은가? 패널의 VOLUME 과 GAIN 이최소치로세팅되어있지는않은가? TREBLE, MIDDLE,BASS 컨트롤이최소값으로세팅되어있지않은가? 특정앰프모델에서는 TREBLE, MIDDLE, BASS 값이낮을경우, 소리가나지않을수있다. 헤드폰이나연결케이블에문제가없는지확인한다. 익스프레션페달에게인이나볼륨이할당되고, 페달을최소치로누른것은아닌지확인한다. 뮤트상태로튜너를활성화시킨것은아닌가? 효과가적용되지않을때 효과가꺼지지는않았는가? 사용하고싶은효과를선택하려면선택스위치를사용하거나효과를켜려면효과 on/off 스위치를사용하라.

38 튜너가활성화되어있는가? 튜너가활성화되어있으면, 효과가무시 ( 통과상태 ) 된다. bypass 를끄려면 EXIT/TUNE 을누르면된다. EDIT 노브가최소값으로되어있지않은가? EDIT 노브를하라. 소리에이상이있을때 OPTION 이적절히세팅되어있는가? CABINET on/off 스위치를약 1 초간눌러서 OPTION 세팅모드로들어가면, 적절한값을세팅해준다. 연결된출력기기에맞는 AMP/LINE 스위치가세팅되어있는가? Making connections (p.9) 의 1 단계에서설명한대로 AMP/LINE 스위치를올바르게세팅한다. 내장스피커를통하여소리를듣고있을때, 특정프로그램 ( 특히저음역이강조된 ) 에서스피커사운드가왜곡되거나잡음이생길수있다. 그런경우 SPEAKER LEVEL 을이용해서볼륨레벨을하라. 스위치, 선택스위치나노브를사용해도소리가바뀌지않을때, 효과가꺼지지는않았는가? 사용하고싶은효과를선택하려면선택스위치를사용하거나효과를켜려면효과 on/off 스위치를사용하라. 튜너가활성화되어있는가? 튜너가활성화되어있으면, 효과가무시 ( 통과상태 ) 된다. bypass 를끄려면 EXIT/TUNE 을누르면된다. 익스프레션페달에최소 / 최대값을지정해주었는가? 익스프레션페달에최소 / 최대값을지정해주는동안, 익스프레션페달에할당된것이외의효과값은바뀌지않는다. EXIT/TUNE 스위치를누르면일반상태로돌아온다. Key Lock 기능을활성화시켰는가? Key Lock 기능이활성화되어있으면, 패널위의스위치, 선택스위치, 노브등의작동이불가능하다. EXIT/TUNE 스위치를약 2 초간눌러서 Key Lock 기능을해제한다.

39 Specifications Amp models: 33 Cabinet models: 11 Pedal types: 26 Modulation types: 11 Delay types: 4 Reverb types: 3 Noise reduction: 1 Programs: 200 (25 x 4 preset, 25 x 4 user) Audio input INPUT jack, AUX IN jack Audio output OUTPUT/PHONES jack (stereo/mono dual use) LEVEL knob, AMP/LINE switch USB USB connector (Type B) Speaker 1 inch x 2 Power amp output approx. 0.3 W x 2 Tuner Detection range: A0 E6 (27.5Hz 1,318.5Hz) Calibration: A= Hz Other DC12V connector, ON/STANDBY switch Signal processing A/D conversion: 24 bit D/A conversion: 24 bit Sampling frequency: 44.1kHz Power supply: AC adapter (DC12V, ) Current consumption: 700mA Dimensions (W x D x H): 394 x 238 x 82 (mm)/15.51 x 9.37 x 3.23 (inches) Weight: 3kg/6.61lbs. Included items: AC adapter * Specifications and appearance are subject to change without notice for impr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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