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변화가시작되는곳 목차 강의회차 강의제목 1 회 기보법과기호 2 회 음표와쉼표 3 회 박자 4 회 주법에관한표, 꾸밈음, 줄임표 5 회 음정 6 회 음계 7 회 화성 음악기초이론 2 /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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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용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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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차 강의회차 강의제목 1 회 기보법과기호 2 회 음표와쉼표 3 회 박자 4 회 주법에관한표, 꾸밈음, 줄임표 5 회 음정 6 회 음계 7 회 화성 2 / 61
3 1 회차기보법과기호 학습목표 보표와음자리표를이해할수있다. 음악에쓰이는음들의높이와이름을구별할수있다. 변화표의종류를이해하고효력을알수있다. 강의요약 보표 음자리표 큰보표와모음보표 원음과사이음 온음과반음 사이음의이름 조표로사용되는표 임시표로사용되는표 변화표의효력 딴이름한소리 3 / 61
4 1. 보표와음자리표 1 보표 (Staff) 음표를적기위한다섯줄에음자리표를표시한것을보표라고한다. 음표는이다섯줄과그사이의칸에적게되며, 그명칭은다음과같다. 다섯째줄넷째줄셋째줄둘째줄첫째줄 넷째칸셋째칸둘째칸첫째칸 다섯줄과네칸만으로는제한된수의음밖에표시할수없으므로, 이 5 선보다높은음이나낮은음을기보하기위해서는, 보표의위나아래에 5 선과서로간격이고른짧은덧줄을긋는다. 4 / 61
5 덧줄의수에제한은없으나, 너무많이붙이면읽기에매우불편하다. 이러한경우에는옥타브기호 (8Va Alta 또는 8Va Bassa, 이를줄여서 8Va, 또는 8 로기입한다 ) 를 사용하여옥타브높게또는낮게연주하도록한다. 8Va Alta 는옥타브높게, 8Va Bassa 는옥타브낮게라는뜻인데, 이를 8Va 또는 8 로만적고점선의방향으로위아래를표시하기도한다. 보표는실제적인용도에따라서크게작은보표, 큰보표, 모음보표의세가지고나눌수있다. 작은보표는한악기또는한성부를위해하나의 5 선만으로된독립적보표를말하며, 때로는관현악이나 합창곡의파트보표라고도한다. 2 음자리표 (Clef) 다섯줄에기입한음표만으로는기준이되는음을지정하고있기못하기때문에음의높이를규정할수없다. 그러므로절대적인음높이를나타내기위해 5 선보의왼쪽끝에표시한것이음자리표이다. 음자리표는크게보아높은음자리표 (Treble clef, G clef), 낮은음자리표 (Bass clef, F clef). 그리고가온음자리표 (Movable clef, C clef) 의세가지가있다. 이세가지음자리표는 7 개원음중에서가장중요한 C.G.F 음의자리를정하여준다. 가 ) 높은음자리표 (Treble clef, G clef) 5 / 61
6 높은음자리표는바이올린을위한작품에서쓰여지기때문에바이올린음자리표 (Violin clef) 라고도한다. 이것은사음즉, G 음의자리를정하여준다. 5 선의둘째줄음이 G 음이되어나머지음들의위치가 주어지며, 높은음자리표를그릴때는둘째줄에서시작하여그려야한다. 나 ) 낮은음자리표 (Bass clef, F clef) 이것은바음, 즉 F 음의자리를정하여준다. 5 선의넷째줄이바음이되므로낮은음자리표를그릴때는넷째줄에서시작해서그려야하며, 이것은낮은음들의표현에적합하다. 그러므로베이스와같은낮은남성의기보뿐만아니라, 피아노, 오르간, 그리고다른저음악기에적용한다. 6 / 61
7 다 ) 가온음자리표 (Movable clef, C clef) 피아노나바이올린등, 대개의악기는높은음자리표나낮은음자리표만가지고도불편하지않게표시할수 있다. 특정된악기나성역에있어서는이두음자리표만가지고는불편을느끼게된다. 이러한경우, 가온음자리표는다섯줄에어떠한자리를정하지않고필요에따라서옮겨적게함으로써이 표가붙는자리를가온다음으로정한다. 이것은다섯줄의몇째줄을다로정하느냐에따라서세가지로 구분된다. A 소프라노기호 - 첫째줄을가온다음으로하는표. 소프라노음역을위해서가장편리한자리이나, 높은음자리표와는실제로한줄의차이밖에없으므로별로쓰이지않는다. B 알토기호 - 셋째줄을가온다음으로하는표. 알토음역에가장적합하기때문에옛날에는이음표로 기보하였으나, 오늘날에는비올라, 또는알토트롬본등의중음악기의기보에주로사용된다. C 테너기호 - 넷째줄을가온다음으로하는표. 테너의음역에가장적합하다. 오늘날에는첼로나바순의 높은음역과테너트롬본의기보에사용된다. 7 / 61
8 3 큰보표와모음보표 피아노나오르간등의건반악기와합창곡에서는음역이매우넓기때문에높은음자리표와낮은음자리표를 세로줄과대괄호를묶어서사용하는데, 이를큰보표라고한다. 피아노나오르간에서는대체로높은음자리표를오른손, 낮은음자리표를왼손이담당하며, 혼성합창일경우에는 높은음자리표를여성이, 낮은음자리표를남성이담당하게된다. 여러가지종류의악기를사용하는실내악이나관현악, 각성부를독립적으로적은합창곡과같이, 여러갈래로 된보표를한눈에볼수있도록모아적은악보를모음악표라고한다. 또한, 각악기의악보만따로적어놓은것을파트보라한다. 2. 음이름 (Pitch Names) 음악에쓰이는음은그높이에따라수집가지가되기때문에, 이러한음들은이름을붙여구별할필요가있다. 이것을음이름이라한다. 8 / 61
9 1 원음 (Natural tone) 과사이음 (Derived tone) 음악에사용되는여러가지음들중에서가장많이쓰이고기본이되는 7 개의음을원음, 또는자연음이라하며, 피아노나오르간의흰건반이이에해당된다. 이러한원음을반음올리거나반음내려서변화시킨음을사이음이라하고, 피아노나오르간의검은건반이이에해당된다. 7 개의원음은다음과같이나라에따라그이름이다르다. 한국 다 라 마 바 사 가 나 다 영 미 C D E F G A B C 독일 C D E F G A H C 원음은 8 번째마다같은음이름이되풀이된다. 이렇게음의높이는다르나어떤음에서위 아래로같은 이태리 Do Re Mi Fa Sol 이름의음인 8 번째음과의간격을옥타브 (Octave) 라고한다. La Si Do 프랑스 Ut Re Mi Fa Sol La Si Ut 2 온음과반음 원음의배열을보면넓은부분과좁은부분이있다. 즉마와바사이, 나와다사이는좁고그밖의음은 좁은부분의두배가되는데, 좁은부분을반음, 넓은부분을온음이라고한다. 9 / 61
10 3 사이음의이름 원음에서반음올리거나, 내린사이음의이름은다음과같이표시한다. 한국올림다올림라올림마올림바올림사올림가올림나올림다 영 미 C# D# E# F# G# A# B# C# 독일 Cis Dis Eis Fis Gis Ais His Cis 한국내림다내림라내림마내림바내림사내림가내림나내림다 영 미 Cь D E F G A B C 독일 Ces Des Es Fes Ges As B Ces 한국겹올림다겹올림라겹올림가겹올림나겹내림다겹내림라겹내림가겹내림나 영미 C## D## A## B## C D A B 독일 Cisis Disis Aisis Hisis Ceses Deses Ases Heses(Bes) 10 / 61
11 3. 변화표 변화표란원음을그자리에둔채로반음올리거나반음내릴때, 또는변화된음을원음으로되돌릴때쓰는표를말한다. 변화표의종류는다음과같다. 변화표 변화표이름 # 올림표 ##, X 겹올림표 내림표 겹내림표 제자리표 변화표는조표로사용될때와임시표로사용될때가있다. 1 조표로사용되는표 올림표 (#) - 원음을반음높인다. 내림표 ( )- 원음을반음내린다. 조표로쓰일때는악곡첫머리의음자리표와박자사이에적는다. 2 임시표로사용되는표올림표 (#) 내림표 ( ) 겹올림표 (x) - 반음올려진음을다시반음올린다. 겹내림표 ( ) - 반음내려진음을다시반음내린다. 제자리표 ( ) - 반음올려지거나, 반음내려진음을원음으로돌려놓는다. 즉변화표의효력을취소시킬때붙인다. 11 / 61
12 3 변화표의효력 가 ) 조표로서의효력 조표로서붙은변화표는옥타브차이에관계없이해당음표와음이름이같은음에는모두효력이있고, 조가바뀌지않는한끝까지유효하다. 또한음자리표가바뀌어도같은음이름에는유효한다. 나 ) 임시표로서의효력임시표가붙을때는같은마디안에서의해당음표에만효력이있다. 따라서마디가바뀌거나같은마디일지라도옥타브가높거나낮을때는효력이없다. 그러나혼동을피하기위해서는해당임시표나제자리표를다시쓰는것이좋다. 또한같은마디안에서는음자리표가바뀌어도옥타브차이가없는한유효하다. 다만, 마디가바뀔지라도그음이붙임줄로연결될때는효력이있다. 4 딴이름한소리 원음을변화시킬때, 온음간격으로된두음에있어서, 아래에서반음올린음과위에서반음내린음은그음이름과기보는다르지만실제의소리는똑같다. 반음간격인경우에도원음과위 아래로변화시킨음과마찬가지경우가생긴다. 이처럼음이름은서로다르지만소리는똑같이나는것을딴이름한소리라고부른다. 12 / 61
13 2 회차음표와쉼표 학습목표 음표와쉼표를그릴수있다. 점음표와점쉼표를이해할수있다. 잇단음표를이해하고박자를계산할수있다. 강의요약 음표 쉼표 점음표와점쉼표 잇단음표 13 / 61
14 1. 음표 1 음표의부분이름 기둥 꼬리 머리 점 음표는기둥이달린타원형의흰머리나, 검은머리가기본이되고, 그것에꼬리와점이붙음으로써음의시가를길고짧게한다. 2 음표의종류 음표음표이름길이 ( 를 1 박으로할때의비율 ) 온음표 4 2 분음표 2 4 분음표 1 8 분음표 1/2 16 분음표 1/4 32 분음표 1/8 14 / 61
15 음표상호간의관계를표시하면다음과같다. 3 음표를그릴때의주의 대개머리가셋째줄이나위에있을때는기둥을아래로긋고, 셋째줄보다아래에있을때는기둥을위로긋되, 수직으로부표의약세칸만큼그린다. 기둥이위로향할때는머리의오른쪽에기둥을붙이고, 기둥이아래로향할때는머리의왼쪽에붙인다. 그리고꼬리를가진음표가계속될때는꼬리를연결하여굵은줄로그려도무방하다. 이경우음표가셋째줄을중심으로어느쪽에많이모여있는가에따라기둥의방향이결정된다. 2 성부인경우, 위소리는기둥이위로, 아래소리는기둥이아래로향하게그린다. 15 / 61
16 2. 쉼표 가 ) 쉼표의종류 쉼표 쉼표이름 길이 (4 분쉼표를 1 박으로 했을때의비율 ) 온쉼표 4 2 분쉼표 2 4 분쉼표 1 8 분쉼표 1/2 16 분쉼표 1/4 32 분쉼표 1/8 마디전체를쉴때에는박자의종류와관계없이온쉼표를사용한다. 나 ) 쉼표의특수용법 쉼표는그박자표에의하여박자단위를나타내도록해야한다. 16 / 61
17 3. 점음표와점쉼표 음표의머리, 또는쉼표의오른편에 1 개의작은점을붙인것을각각점음표와점쉼표라하며, 그길이는본래의음표또는쉼표의 1.5 배가된다. 점음표또는점쉼표의오른편에또하나의똑같은점을붙인것을, 각각겹점음표, 겹점쉼표라하며, 그길이는본래길이의 1.75 배가된다. 즉, 앞에붙은점의 ½ 을연장하는것이다. 겹점음표음표이름실제의길이.... 겹점온음표 겹점 4 분음표 겹점쉼표쉼표이름실제의길이 겹점 2 분쉼표 겹점 8 분쉼표 / 61
18 4. 잇단음표 음표의시가 ( 時價, 음표의길이 ) 는보통 2 의배수로밖에는분할할수없다. 그러나리듬의변화를주기위해하나의음표를 3 등분, 7 등분할경우가있는데이것을잇단음표라한다. 분할되는음표의수에따라두잇단음표, 세잇단음표, 네잇단음표, 다섯잇단음표, 여섯잇단음표, 일곱잇단음표등으로부르고, 그표시는해당되는숫자를괄호로묶어서음표의위또는아래에나타낸다. 18 /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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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3 회차박자 학습목표 박자표를이해할수있다. 센내기와여린내기를이해할수있다. 박자의종류를이해하고불규칙한셈여림을이해할수있다. 강의요약 박자의의미 박자표 세로줄과마디 센내기와여린내기 박자의종류 불규칙한셈여림 20 / 61
21 1. 박자의의의 일정한규칙에따라진행되는셈 여림의진행, 또는장단의변화있는진행의한단위를박자라고한다. 박자는일정한박의수에따라서심리적인센점이주기적으로생긴다. 2. 박자표 박자의종류를나타내는기호를박자표라한다. 박자표는분수형식의아라비아숫자로표시하며, 악곡의맨 처음음자리표와조표다음에적는다. 이때분모는한박으로세는단위음표의종류를나타내며, 분자는한 마디안에들어가는박자의수를나타낸것이다. 아래의예와같이 ¾ 박자는, 4 분음표가단위음표이며, 한마디안에 4 분음표가 3 개있어 3 박을이룬다는 뜻이다. 또한 4/4 박자를 C, 2/2 박자를 로표시하기도한다. 3. 세로줄과마디 음표만을나열하면셈 여림을확실히구별할수없으므로, 센박의직전에줄을그어서구별하는데, 이를세로줄이라한다. 세로줄과세로줄사이를마디라고하며, 박자의최소단위가이안에포함된다. 이밖에두줄로그어진겹세로줄이있다. 이는악곡의일부분이끝날때, 혹은박자나조가바뀔때쓰는 것과, 악곡을마칠때또는도돌이표에사용되는경우의두가지가있는데, 마침에사용될때는마침줄이라 한다. 21 / 61
22 4. 센내기와여린내기 악곡이맨첫박, 즉센박에서시작할때는센내기라하고, 여린박부터시작할때를여린내기라한다. 여린내기일때는그속에포함되어있는악절도여린내기로되어있고, 마지막마디에서처음의여린내기부분 만큼이짧아져있는것이보통이다. 그리하여첫마디와맨끝마디를합하여완전한마디를이룬다. 또한여린내기의곡에서는첫음표앞에쉼표를두지않으며, 이마디는첫째마디로세지않는데이를 못갖춘마디라한다. 따라서맨끝마디도여린내기분이짧아지므로역시못갖춘마디이나, 마디수는센다. 이밖의마디는모두정해진박자를갖추고있으므로갖춘마디라고부른다. 22 / 61
23 5. 박자의종류 박자에는 2 의배수관계로된 2 박자계, 3 의배수관계로된 3 박자계, 그리고 2 박자계와 3 박자계가섞인 혼합박자가있다. 2 박자계와 3 박자계는이를다시홑박자와겹박자로나눈다. 홑박자는겹박자의기본이되는것으로서 2 박자, 3 박자, 4 박자가이에속한다. 겹박자는몇개의홑박자가 결합된것으로서, 6 박자, 9 박자, 12 박자가이에속한다. 이외에 5 박, 7 박과같이홀수박자와짝수박자가섞인혼합박자가있다. 혼합박자는짝수박자가앞에 놓이느냐, 홀수박자가앞에놓이느냐에따라서그셈여림의관계가달라진다. 23 / 61
24 6. 불규칙한셈여림 1 당김음 센박과여린박에의해올바른진행이어떤방법에의해서그셈 여림의위치가변화된상태를 당김음이라고한다. 당김음에는다음과같은몇가지예가있다. 가 ) 같은높이의센박과여린박이붙임줄로연결될때센박의위치가바뀐다. 나 ) 여린박이센박보다길어졌을때, 이것이센박이된다. 2 쉼표에의한변화 센박에쉼표가있으면다음에오는음표가센박이된다. 24 / 61
25 3 부호에의한변화 가 ) 멜로디나리듬등의관계에따라때로는센박과여린박을바꾸어놓을수있다. 그럴때는 sf, > 등의부호를붙인다. 나 ) 악곡의박자와다른박자감을주기위해서주법에관계되는표를쓸때에, 여린박이센박으로된다. 25 / 61
26 4 회차주법에관한표, 꾸밈음, 줄임표 학습목표 주법에관한표를이해할수있다. 꾸밈음을이해하고연주할수있다. 도돌이표종류와연주순서를알수있다. 빠르기말의의미를알수있다. 셈여림표를알수있다. 나타냄말의종류와의미를알수있다 강의요약 주법에관한표 음표의꾸밈 줄임표 ( 도돌이표, D.C, D.S, bis, ter, quarter) 빠르기표 셈여림표 나타냄표 26 / 61
27 1. 주법에관한표 1 레가토 (Legato) 부드럽게소리내라는뜻인데, legato 라고쓰거나활줄로표시한다. 줄로표시할때는이음줄과같은뜻이된다. 2 붙임줄 (Tie) 와이음줄 (Slur) 높이가같은두음을활줄로연결하여끊지않고소리내도록하는것을붙임줄이라하고, 높이가다른두개이상의음을활줄로연결하여부드럽게소리내도록하는것을이음줄이라한다. 이이음줄은한악구를표시하며, 현악기에서는이음줄의첫음부터마지막음까지활의방향을바꾸지않는다. 이음줄 3 악센트 (Accent) 곡의연주도중특정한음을특히세게낼필요가있을때아래와같은부호를붙인다. 그음만특히세게 의뜻 sf, sfz(sforzando 의약자 ) fz(forzando 의약자 ) rf, rfz(rinforzando 의약자 ) ^ 또는 > (accent 라고함 ) 4 숨표 (Breath) 노래에있어서동기나악절 (Phrase) 이끊길때등, 숨을쉬어야할때는숨쉴자리에숨표를붙인다. 27 / 61
28 5 스타카토 (Staccato) 레카토와는정반대로짧게끊어서연주하라는뜻으로음표의위나아래에점 을붙여표시한다. 스타카토의변화로서 표를붙인것은스타카티시모 (Staccatissimo), 표가붙은음들을이음줄로묶은것을메조스타카토 (Mezzo staccato) 라고한다. 스타카토는편의상일단 ½음으로소리내고, 스타카티시모는스타카토보다더욱짧게 ¼을소리내도록규정하고있다. 메조스타카토는스타카토도아니고레가토도아닌, 말하자면 ¾음쯤으로소리내면서끊어질듯이어질듯하게연주하라는표시이다. 그러나이길이는악곡의악곡의빠르기나성격에따라변하며일정한것은아니다. 6 테누토 (Tenuto) 그음표가갖는길이는충분히지켜서폭넓게연주하라는뜻으로 ten. 또는 - 로표시한다. 28 / 61
29 7 늘임표 (Fermata) 어떤음표나쉼표에, 표를붙여, 그쉼표나음표의길이를적당히늘인다는뜻이다. 늘이는길이는 연주자의해석에따라달라지지만, 대개는곡의빠르기에따라 2 배내지 3 배로늘인다. 또한이표가겹세로줄 위에붙으면 Fine 와같은마침표의뜻이된다. 2. 음표의꾸밈 꾸밈음은어떤음을꾸미기위해서, 그음의앞이나뒤에놓여지는작은음표를말하고, 꾸밈표는어떤음을꾸미기위해서사용되는표를말한다. 이꾸밈음과꾸밈표는그종류가매우많고기보법, 주법, 해석이시내나작곡가, 연주자, 출판사등에따라달라서그합리적인분류가어렵지만비교적중요하고많이쓰이는것을골라다루어보기로하겠다. 29 / 61
30 1 꾸밈음 가 ) 앞꾸밈음 ᄀ긴앞꾸밈음 ᄂ짧은앞꾸밈음 ᄃ겹앞꾸밈음 나 ) 뒤꾸밈음 30 / 61
31 2 꾸밈표 가 ) 돈꾸밈음 나 ) 잔결꾸밈음 31 / 61
32 다 ) 떤꾸밈음 라 ) 층거리꾸밈음 (Arpeggio) 32 / 61
33 3. 줄임표 1 도돌이표 도돌이표는몇마디를그대로반복하여두번연주하는것을나타난다. 2 다카포 (D.C. Da capo) 와달세뇨 (D.S. Dal segno) 다카포는 처음부터 의뜻으로서, 악절이끝나는부분에 D.C. 라고표시되어있으면처음으로돌아가서 반복하고, 마침표 (Fine 또는 ) 가있는곳에서끝맺는다. 33 / 61
34 달세뇨는 표가있는데서부터되돌아감 의의미로서, D.S. 가있으면 가있는곳까지돌아가 Fine 또는의표까지연주하며끝맺는다. 다카포, 달세뇨에의해반복되는부분에표 (coda 표 ) 가붙을때는, 거기부터다음의또는, Coda 라고적힌부분까지를건너뛰고진행하라는뜻이다. 3 같은내용의마디반복 어떤마디를반복할때쓰는표가있다. bis 는두번, ter 는세번, quater 는네번반복하는 것이다. 34 / 61
35 bis 와도돌이표의차이점은, 다시반복하는기호가있어서되풀이할때 bis 는반복하고, 도돌이표는 반복하지않는다. 4. 빠르기표 1 악곡전체의빠르기를지시하는것 Largo 느리고폭넓게 Adagio 느리고침착하게 Lento 느리고무겁게 Andante 느린걸음걸이의빠르기로 Andantino Andante 보다조금빠르게 Moderato 보통의빠르기로 Allegretto Allegro 보다조금느리게 Allegro 빠르고즐겁게 Presto 빠르고성급하게 Vivace 빠르고경쾌하게 2 다른말에덧붙여서쓰이는것 Alla ~ 풍으로 Assai 매우 con ~ 를가지고 con brio 생기있게 con fuoco 격렬하게 meno ~ 보다적게 molto 매우 non troppo 과하지않게 piu 더욱 poco 약간 poco a poco 조금씩 35 / 61
36 3 점차로빠르기를변화시키는것 accelerando 점점빠르기 meno mosso 빠르기를조금늦추어서 morendo 점점느리게, 꺼지듯이 perdendosi 점점느리게, 사라지듯이 piu mosso 좀더빠르게, 활발하게 ritardando 점점느리게 smorzando 꺼져가듯느리게 4 연주자임의로정하는것 tempo rubato 악곡의성격에따라서이부분에서는자연스럽게임의로느리거나빠르게한다. 그러나, 전체의연주시간은같아야한다. a piacere 자유로이, 좋을대로 5 본래의빠르기로돌아가게하는것 a tempo 본래의빠르기로 tempo primo 처음의빠르기로 5. 셈여림표 1 전반적인셈여림표 [ 여림표 ] p 피아노여리게 pp 피아니시모조금여리게 ppp 피아니시시모 pp 보다여리게 [ 셈표 ] f 포르테세게 ff 포르티시모 f 보다세게 fff 포르티시시모 ff 보다세게 [ 중간셈여림표 ] mf 메조포르테 mp 메조피아노이상을셈여림순으로나열하면아래와같다. 36 / 61
37 fff ff- f- mf- mp p- pp-ppp 2 부분적인셈여림표 Sf, sfz 특히세게 Fp 세게, 바로여리게 Pf 여리게, 바로세게 Subito piano 갑자기여리게 Subito forte 갑자기세게 3 점차적인셈여림표 Crescendo(cresc.) 점점세게 Decrescendo(decresc.) 점점여리게 Diminuendo (dim.) 점점여리게 Poco a poco cresc. 조금씩점점세게 Poco a poco dim. 조금씩점점여리게 37 / 61
38 6. 나타냄말 악곡의성격이나표정, 표현을나타내는말로서, 악곡전체또는악절의표정을개념적으로지시한다. 오늘날 흔히쓰는용어는빠르기말이나셈여림의표시와같이이탈리아어이며작곡가에따라서는각기자기나라의 말로표기하고있다. Agitato 격하게, 흥분해서 Amabile 사랑스럽게 Amoroso 아름답게 Animato 생기있게 Appassionato 열정적으로 Arioso 아리아처럼, 노래하듯이 Brillante 화려하게 Con brio 생기있고활기있게 Cantabile 노래하듯이 Capriccioso 마음내키는대로 Comodo 평온하게 Dolce 부드럽게 Elegante 우아하게 Elegiaco 슬프게 Con espressivo 표정을넣어서, 정서적으로 Grandioso 웅대하게 Grave 무겁게, 엄숙하게 Grazioso 우아하게 Leggiero 경쾌하게 Maestoso 위엄있게, 장엄하게 Misterioso 신비스럽게 Pastorale 목가적으로 Scherzando 유모러스하고경쾌하게 Sostenuto 음을눌러서, 무겁게 38 / 61
39 5 회차음정 학습목표 온음과반음을구별하여음정의구분할수있다. 완전음정과장음정의변화되는음정관계를구분할수있다. 강의요약 음정의종류 음정의성질 기본음정 음정의변화 39 / 61
40 1. 음정의종류 1 온음 (Whole tone) 과반음 (Semi tone) 온음간격으로된 2 도음정을온음이라하고, 반음간격으로된 2 도음정을반음이라고한다. 8 도음정사이에두개의반음과다섯개의온음이포함된것을온음계라하고, 임시표를써서반음간격으로나열한것을반음계라고한다. 2 음정의성질 음정은일반적으로그음정을구성하는온음과반음의수에따라, 완전음정, 장음정, 단음정, 증음정, 감음정의 5 가지로나뉜다. 3 기본음정음정은반드시아래에서위음으로거리를계산하는것이다. 아래음이다 (C) 음일때를기본위치라하고, 이음을기준으로하여, 원음속에포함되어있는음정을기본음정이라고한다. 이기본음정에는각각네개씩의완전음정 (1,4,5,8 도 ) 과장음정 (2,3,6,7 도 ) 이포함되어있다. 완전음정 장음정 1, 4, 5, 8 도 2, 3, 6, 7 도 음정의간격은반음으로계산하므로위의각음정안에들어있는온음과반음의수를우선알아야한다. 구분 온음 반음 완전 1 도 0 0 장 2 도 1 0 장 3 도 2 0 완전 4 도 2 1 구분 온음 반음 완전 5 도 3 1 장 6 도 4 1 장 7 도 5 1 완전 8 도 / 61
41 4 음정의변화 ( 반음계적음정 ) 완전음정과장음정에변화표나그밖의조건으로인해두음사이의간격이넓어지거나좁아지게되며그에따라서몇가지의변화가생긴다. 간격을살필때는항상온음과반음의수로따져야한다. 변화되는음정상호간의관계를도표로나타내면다음과같다. - 완전 (1,4,5,8) + 겹감 - + 감 단 증 + - 겹증 + 장 (2,3,6,7) 음정이좁아짐 음정이넓어짐 ( 도표는 +,- 는반음이증가하거나감소했다는뜻이다 ) 위쪽의음에 # 이붙거나아래쪽의음에 이붙으면두음의간격이넓어지고, 반대로위쪽에 이붙거나 아래쪽에 # 이붙으면두음의간격은좁아지게된다. 아래에완전 5 도와장 6 도가변화하는경우를예로든 것이다. 41 / 61
42 위에든예는모두아래음이다인기본위치이다. 아래음이다음이아닐때는변화표가붙지않더라도음정이변할때가있다. 즉바 (F) 와나 (B) 사이는반음이포함되지않기때문에증 4 도가되고이두음은세개의온음만으로이루어졌다는데서 3 온음이라고도부른다. 또한나 (B) 와바 (F) 사이는두개의반음이포함되기때문에감 5 도가되는것이다. 그러므로, 기본위치가아닐때는항상그도수에해당하는기본음정의반음수와비교하여알아내야한다. 변화표가임시표로서따로붙지않더라도조표에의해서변화하기때문에이에유의하여야한다. 특히조표에 해당하는음의, X, 등은특히주의하여살펴보아야한다. 42 / 61
43 43 / 61
44 6 회차음계 학습목표 음계의구조와계이름의역할을이해할수있다. 조의구성과조표가붙은순서를이해할수있다. 강의요약 음계의의의 음계의구조와계이름 음계의종류 조와조표 44 / 61
45 1. 음계의의의 어떤음을기점으로하여 1 옥타브위의같은이름의음에도달할때까지, 특정된질서에의해서배열된음렬을음계라고한다. 따라서음계는 8 도이내의음정관계로정해지고, 다른옥타브에서는같은것이반복된다. 일반적으로반음과온음이섞여있는음계를온음계라하고, 반음만으로된음계를반음계라한다. 음계는각기민족이나시대에따라음의수나구조가모두다르나, 오늘날전세계적으로가장널리쓰여지고있는것은 7 음음계이다. 이 7 음사이의음정구조에따라장음계와단음계로나뉘어진다. 45 / 61
46 2. 음계의구조와계이름 음계의각음은아래와같은이름이있고, 어느것이나일정한기능을가지고있다. 으뜸음 위으뜸음 가온음 버금딸림음 딸림음 으뜸음 이끈음 장음계 Do Re Mi Fa Sol Ra Si 단음계 La Si Do Re Mi Fa Sol 장음계 Do Re Mi Fa Sol Ra Si 으뜸음 (Tonic) - 음계의시작음이고음계를대표하는가장중요한음이다. 딸림음 (Dominant) - 으뜸음의완전 5 도위의위치하면으뜸음을보좌한다. 말하자면딸림음의역할에따라으뜸음은그성격을규정한다. 버금딸림음 (Subdominant) - 으뜸음의완전 5 도아래에위치한다. 즉으뜸음을중심으로딸림음과대칭관계에있고, 으뜸음과딸림음의기능을돕는다. 이끈음 (Leading tone) - 으뜸음의반음아래에위치하여항상으뜸음에끌려들어가는성질이있다. 이끈음으로인해서으뜸음의역할이뚜렷해진다. 그리고으뜸음과딸림음사이의제 3 도음을가온음 (Mediant), 으뜸음과버금딸림음사이의제 6 도음을버금가온음 (Submedient), 으뜸음바로위에있는제 2 도음을위으뜸음 (Supertonic) 이라고한다. 46 / 61
47 3. 음계의종류 1 장음계 (Major scale) 다음에서시작하여원음으로만구성되어있다. 따라서셋째음과넷째음사이가반음이고, 일곱째음과여덟째 음사이가반음이다. 음계의구조는아래와같다. 장 2 도장 2 도단 2 도장 2 도장 2 도장 2 도단 2 도 2 단음계 (Minor scale) 장 2 도단 2 도장 2 도장 2 도단 2 도장 2 도장 2 도 먼저장음계와비교하기위해서장음계와같은으뜸음에서시작한단음계를나타내본다. 위에서알수있듯이, 장음계와는달리단음계는둘째음과셋째음이반음이고, 다섯째음과여섯째음이 반음이다. 위의예로든단음계는사이음이사용되어있으므로기본적인단음계라할수없다. 이에원음만으로단음계를만들면아래와같다. 장음계와는음정구조가다르기때문에필연적으로으뜸음의자리가달라지는데, 장음계의으뜸음보다단 3 도아래의음이단음계의으뜸음이된다. 즉다음에서시작한장음계와가음에서시작한단음계가기본적인음계인것이다. 단 2 도 단 2 도 47 / 61
48 단음계역시음계의각음을위와같은음정구조로배열함에따라모든원음과사이음을으뜸음으로하여 구성할수있다. 단음계는음정구조의차이에따라아래의세가지로구분된다. 가 ) 자연단음계 (Natural Minor Scale) 단음계의기본형으로서, 2~3, 5~6 사이가반음인음계이다. 자연단음계는일곱째음과여덟째음이온음간격이기때문에일곱째음이이끈음의역할을제대로못한다. 그러므로이끈음의필요성이생길때는일곱째음에임시표를붙여반음높임으로써이끈음을만들어주게된다. 이때문에기본형외에화성단음계와가락단음계가나오게된다. 나 ) 화성단음계 (Harmonic Minor Scale) 자연단음계의일곱째음을반음올려이끈음을만들어줌으로써, 으뜸음으로나아갈때충분한종지감이 들도록한것이화성단음계이다. 장 2 도 단 2 도 앞의예에서와같이일곱째음과여덟째음사이는단 2 도가되고, 여섯째음과일곱째음사이는증 2 도가 된다. 그밖의음의간격은자연단음계와같다. 이끈음 다 ) 가락단음계 (Melodic Minor Scale) 앞의화성단음계에서일곱째음을반음올린결과여섯째음과의사이가증 2 도되었는데, 이증 2 도는안어울림음정일뿐아니라음계의다른음들사이에는없었던간격이다. 그때문에음계의각음들을차례로읽어올라가면여섯째와일곱째의두음만이유독동떨어지게느껴진다. 이러한원인이되는증 2 도를없애고각음사이의간격을장 2 도와단 2 도만으로이룰수있도록여섯째음도임시표로써반음올려준것이가락단음계이다. 장 2 도 장 2 도 48 / 61
49 4. 조 (Key) 와조표 (Key Signature) 1 조와조성어떤음을으뜸으로정하여, 어떤음계를사용하느냐하는것은악곡의성질에따라서달라진다. 그으뜸음과음계의관계를조, 그성질을조성이라고한다. 예를들면, 다 (C) 를으뜸음으로하는장음계의조성은다 (C) 장조이다. 즉장음계의조는장조, 단음계의조는단조라고부른다. 2 장음계의구성 원음만을가지고구성한장음계는으뜸음이다 (C) 음이다. 이를기본전제로하여올림표를붙여가면서 구성하는것과내림표를붙여가면서구성하는것으로나눌수있다. 가 ) 올림표계통으뜸음이완전 5 도씩위로올라가면서구성한다. 즉으뜸음의완전 5 도위의딸림음을으뜸으로바꾸면서, 이음에서다시음계를구성하는것이다. 먼저, 다 (C) 음의 5 도위인사 (G) 음에서시작하여장음계를구성한다. 이때, 이음계의음정구조도장음계의기본형과똑같아야하므로, 한개의사이음 ( 올림바 -F#) 을필요로한다. 똑같은방법으로사 (G) 가으뜸음일때의딸림음인라 (D) 에서시작하여또음계를구성할수있다. 역시이음계에서도사이음 ( 올림다 - C#) 하나를더필요로한다. 49 / 61
50 이와같은방법으로장음계를구성하면모두기본형을제외한 7 개의장음계를구성할수있다. 그 으뜸음을적으면아래와같다. 5 도씩올라갈수록사이음이하나씩더생기고, 조표는결국음계를구성함에있어서필요한사이음의 임시표를개괄해서, 음자리표바로다음의해당하는음자리에적은것이다. ` # G D A E B F# C# 나 ) 내림표계통 으뜸음이완전 5 도씩아래로내려가면서 ( 즉, 완전 4 도씩위로올라가면서 ) 구성한다. 으뜸음의완전 5 도아래인버금딸림음을으뜸음으로바꾸면서이음에서부터장음계를구성하는것이다. 다 (C) 음의 5 도아래 (4 도위 ) 인바 (F) 음에서시작하여장음계를구성하면, 올림표때와마찬가지로 사이음 ( 내림나 -B ) 이하나생긴다. 같은방법으로바 (F) 음이으뜸음일때버금딸림음인내림나 (B ) 에서시작하여구성할수있다. 이때도사이음 ( 내림마 -E ) 이하나더생긴다. 50 / 61
51 이와같은방법으로장음계를구성하면기본형을제외한 7 개의장음계가생긴다. 그으뜸음을적으면아래와같다. 5 도씩내려갈수록사이음이하나씩더생기고일곱번째음계는사이음만으로구성하게된다. ( 내림다장조, C ) 3 단음계의구성장음계와마찬가지로원음만가지고구성된가 (A) 음을으뜸음으로하는단음계를기본으로하여구성한다. 구성방법은장음계의경우와마찬가지이다. 따라서으뜸음이어디로옮겨져도음정구조가기본음계와똑같아야함은물론이다. 그러므로올림표계통으로완전 5 도씩올라감에따라장음계때와똑같은사이음이하나씩생기게되고, 완전 5 도씩내려가면서구성할때도마찬가지이다. 51 / 61
52 이러한방법으로구성된각종단음계의으뜸음을표시하면다음과같다. 4 각조의음계와조표 장조나단조나그음계가원음만으로구성되어있는것은다 (C) 장조와가 (a) 단조뿐이다. 그밖의조는모두음계안에사이음이끼어있다. 이러한조를나타낼때사이음을그때그때마다임시표로나타내면너무복잡하므로조표를사용한다. 즉, 조표는모든조의음계안에포함되어있는사이음을일괄해서나타내주는것이며, 조표에의해서규정되는장 단조의음계각음을그조의음계고유음으로정하는것이다. 조표는다섯줄의맨왼편, 음자리표바로다음에해당되는음자리에그려진다. 조표가붙여진자리의원음과같은이름의음은옥타브의높낮이에관계없이모두똑같은사이음이된다. 아래에각조의조표와그으뜸음을보인다. 52 / 61
53 위의예에서장조의 B 와 C, F# 과 G, C# 과 D 단조의 g# 과 a, d# 과 e, a# 과 b 이들은각기딴이름한소리의조다. 위의예에서알수있듯이조표가하나씩붙을수록올림표는 5 도씩올라가고, 으뜸음도마찬가지로 5 도씩올라간다. 반대로내림표는 5 도씩내려가고있다. 그리고어떤음을으뜸음으로하는장조와이보다단 3 도아래의음을으뜸으로하는단조의조표가똑같다. 그러므로이들의음계고유음도똑같다. 53 / 61
54 7 회차화성 학습목표 3 화음과 7 화음의구성을이해할수있다. 화음의성질을이해하고이것의재즈코드네임을알수있다. 강의요약 3 화음 7 화음 재즈코드네임 54 / 61
55 1. 3 화음 화음은기본적으로는세개의음으로구성되는데, 이를 3 화음 (triad) 이라고한다. 3 화음은으뜸음과으뜸음의 3 도와 5 도음이겹쳐만들어지는것이다. 으뜸음을밑음, 3 도음을제 3 음, 5 도음을제 5 음이라고한다. 3 화음은 3 도음과 5 도음의음정에따라장 3 화음, 단 3 화음, 증 3 화음으로구별된다. 장 3 도 + 완전 5 도 = 장 3 화음장 3 도 + 증 5 도 = 증 3 화음단 3 도 + 완전 5 도 = 단 3 화음단 3 도 + 감 5 도 = 감 3 화음 C-E-G#, C-E-G, C-E -G, C-E -G 은 각각증 3 화음, 장 3 화음, 단 3 화음, 감 3 화음을나타낸것이다. 이들을순서대로연주해보면밝고투명한느낌에서어둡고닫힌느낌으로 변화함을알수가있을것이다. C 와 Cm 의차이는제 3 음에의해서결정되므로제 3 음을성격음이라한다. C 장조음계에서 Ⅰ 음에서 Ⅶ 음까지순서대로밑음으로사용해서 3 화음을만들면다음과같다. 장단단장장단감 Ⅰ,Ⅳ,Ⅴ도의화음은장 3 도의제 3 음과완전 5 도의제 5 음으로이루어진장화음으로첫음의이름을따라각각 C( 으뜸화음 ), F( 버금딸림화음 ), G( 딸림화음 ) 라고한다. 이를주요 3 화음이라하며, 나머지를부 3 화음이라한다. 주요 3 화음을재즈음악에서는흔히 three chord 라고부르기도한다. 55 / 61
56 주요 3 화음은각각특별한화성적기능을가진다. 으뜸화음은조의으뜸음을밑음으로하는것으로서안정된성격을가지고있다. 부 3 화음중 Ⅵ 화음은 Ⅰ 의대리하여으뜸화음의기능을지닌다. 딸림화음에는딸림음뿐만아니라이끈음도포함되어있어서으뜸화음을규제할뿐만아니라 으뜸화음으로진행하려는성격이강하다. 버금딸림화음은으뜸화음과딸림화음의관계를보충하여으뜸화음이딸림화음으로진행하는사이에삽입되어딸림화음을유도하는성질을가지기도한다. 화음의진행에다채로운변화를주며화성을폭넓게하는성격을가진다. Ⅱ도화음은 Ⅳ의대리기능, 즉딸림화음의기능을한다. Ⅱ,Ⅲ,Ⅵ 도의 3 화음은밑음과 3 음의음정이단 3 도를이루는단화음이며 C 장조에서이들화음의이름은각각 Dm, Em, Am 으로주어진다. Ⅶ 도화음은단 3 도의겹침으로이루어진감화음이다. 감화음은장화음과단화음과는또다른느낌을준다. 단조음계의음을이용하여화음을만드는경우에는일반적으로화성단음계를이용하여 화음을구성하는것이보통이다. ⅶ 음을이끈음으로만들어주기위해서 ⅶ 음을반음올려주어야한다. 즉 a 단조에서 ⅶ 음은 G# 이되어야한다. 단감증단장장감 음계의순서대로만들어지는화음은다음과같다. a 단조의 Ⅲ 도의증 3 화음의구성음 C, E, G# 은모두장 3 도를이루고있다. G# 과 C 는감 4 도로서온음두개의음정이므로장 3 도의음정간격과동일하다. C-E-G#-C 에있는 4 개의음은모두장 3 도를이루며한옥타브를이루므로 56 / 61
57 구성음중어떤것을밑음으로사용해도음정관계는변하지않는다. 이는증 3 화음구성음이모두동일하다는것을뜻한다. 이러한관계는구성음이 D -F-A, D-F#-A#, E -G-B 로이루어질때도동일하다. 증 3 화음의형태는이러한네가지형태로만주어진다 화음 가장간단한 4 성화음이 7 화음이다. 3 화음에또다시 3 도를붙여만든것이다. 제 7 음은밑음과 7 도를이루는데밑음과제 7 음의음정에따라장 7, 단 7, 감 7 화음등으로구별된다. C 장조의 7 화음중밑음이 C 와 F 일때각각의 ⅶ음 B 와 E 사이에서장 7 도를이루고나머지는모두단 7 도를이룬다. 다음은 C 장조장음계와 a 단조단음계의음으로만들어지는 7 화음을보인것으로각각의화음은음의번호를이용해서 Ⅰ₇, Ⅱ₇ 등으로표기하고 Ⅰ도의 7 화음, Ⅱ도의 7 화음, 등으로부른다. 7 화음은불협화의정도가심하므로단독으로사용되는경우는드물지만독특하고예리한울림을얻기위한방편으로자주사용된다. 7 화음의 3 음, 5 음, 7 음의음정으로 7 화음을분류하면다음과같다. 57 / 61
58 장조의 7 화음은네종류로분류되지만단조는모두특성이다르다. 3 화음에장 7 도가부가된화음에는세가지종류가있다. (3,5,M7) 은장 3 화음에장 7 도가부가된메이저 세븐스 (major 7th), ( 3, 5, M7) 은단 3 화음에장 7 도가부가된마이너메이저세븐스 (minor major 7th), (3,#5, M7) 은증 3 화음에장 7 도가부가된 augmented major 7th 이다. 장 3 화음, 단 3 화음, 증 3 화음에장 7 도의음이부가된 7 화음을보통장 7 화음 (major 7th chord) 이라하며주로 장 3 화음에장 7 도음이부가된것을말한다. 3 화음에단 7 도가부가된화음에도세가지종류가있다. ( 3, 5, 7) 은단 3 화음에단 7 도가부가된마이너세븐스 (minor 7th), (3,5,7) 은장 3 화음에단 7 도가부가된 세븐스 (7th), ( 3, 5, 7) 은감 3 화음에단 7 도가부가된감 7 화음 (diminished 7th) 이다. 장 3 화음에단 7 도가부가된세븐스코드는 Ⅴ도의 7 화음 Ⅴ₇로서장조와단조에서음정의특성이같으며, 이를딸림 7 화음또는도미넌트세븐스 (dominant 7th) 라고한다. 도미넌트세븐스의음구성은같은으뜸음조관계의장조와단조에서동일하다. 예를들어 C 장조와 c 단조에서 Ⅴ₇의음구성은모두 G-B-D-F 로동일하다. 3. 재즈코드네임 재즈에서사용되는화음이름을재즈코드네임, 또는단순히코드네임 (chord name) 이라한다. 코드네임은장 3 화음을기준으로하여 C-E-G 를 C 로나타내는것처럼밑음의음이름으로나타는코드심벌 (Chord symbol) 과함께화음의성질이나부가음등을뜻하는약어나숫자를덧붙여나타낸다. (1) 3 화음의코드네임 58 / 61
59 예를들어 C-E-G, C-E-G#, C-E -G, C-E - G 은 각각장 3 화음, 증 3 화음, 단 3 화음, 감 3 화음이며 장 3 화음은밑음만을사용하여 C 로표현하거나 major 의두분을대문자로사용하여 CM 으로표현한다. 증 3 화음은 aug' 는 augmented triad 의준말을이용하여 Caug 또는 C+ 로, 단 3 화음은 minor 의준말을이용하여 Cm 또는 C- 로, 감 3 화음은 diminished triad 의준말을이용하여 Cdim 또는 C 로나타낸다. major triad(3,5) : C 또는 CM minor triad( 3, 5) : Cm 또는 C- augmented triad(3, #5) : Caug 또는 C+ diminished triad( 3, 5) : Cdim 또는 C (2) 7 화음의코드네임 가. Major 7th chord 3 화음의코드네임에장 7 도를뜻하는 M7 을덧붙여표기하거나 기호를붙여나타낸다. major 7th(3,5,M7) : C-E-G-B, CM7(C major 7th), 3 7 minor major 7th( 3,5,M7) : C-E -G-B, CmM7, Cm 7, C-(maj7) augmented major 7th(3,#5, M7) : C-E-G#-B, CaugM7, C+M7, C+maj7, C+ 7 나. Minor 7th chord 장 3 화음, 단 3 화음, 감 3 화음등 3 화음에단 7 도의음이부가된 7 화음을단 7 화음 (minor 7th chord) 이라고 한다. 마이너세븐스를협의로말할때는단 3 화음에단 7 도가부가된화음을말한다. 7th(dominant 7th : 3-5-7) : G-B-D-F, G7 minor 7th( 3, 5, 7) : G-B -D-F, Gm7(G minor 7), G-7 half diminished( 3, 5, 7) : B-D-F-A, Bm7( 5), Bm7 ⁵, B, B 59 / 61
60 diminished( 3, 5, 7) : B-D-F-A, Bdim7, B 다음은같은으뜸음조인 C 장조와 c 단조단음계에서구성되는 3 화음과 7 화음의코드네임을나타낸것이다. 60 /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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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경기도립국악단관현악구성 대금 소금 (9 명 ) 대금 Daegeum(DG): 9 명연주가능 * 저대 ( 통일대금 ): 3 명연주가능 소금 Sogeum(SG): 2 명연주가능 피리대피리저피리태평소 (10명) 해금저해금 (10명) 소아쟁대아쟁저아쟁 (8명) 가야금 (8명) 거문고 (8명) 타악 (6명) 피리 Piri(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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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적화음구성원리 : ( 하 ) 이기초 7도 6도 7화음 6화음 6th. 3도 2도 3화음 2화음 add2 화음구성원리에있어서클래식장르를대상으로하는전통화성학의관점과, 대상으로하는재즈화성학의관점은서로다르다할수있습니다. 재즈장르를 이는첫째, 양자는그모음계및조성체계를달리함에기인하는데, 클래식계통의음악은자연장음계를기반으로하는장조조성과, 화성단음계를기반으로하는단조조성을엄격히분리하기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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