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ch06_악성 코드 [호환 모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PowerPoint - ch06_악성 코드 [호환 모드]"

Transcription

1 정보 보안 개론 6장

2 이 장에서 다룰 내용 악성 코드의 종류와 그 특성을 알아본다. 바이러스의 동작 원리를 이해한다. 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한다. 기타 악성 코드의 종류를 알아본다.

3 Section 01 악성 코드의 역사와 분류 v 악성 코드의 정의 제작자가 의도적으로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고자 만든 모든 악의적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 및 매크로, 스크립트 등 컴퓨터상에서 작동하는 모든 실행 가능한 형태

4 악성 코드의 역사 v 1972년 컴퓨터 바이러스의 개념이 처음 등장. 소설가인 데이비드 제럴드의 공상과학소설 When Harlie was One (Nelson Doubleday, 1972)에는 '다른 컴퓨터에 계속 자신을 복제, 감염된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영향을 미쳐 점차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장치를 한 과학자가 제작해 배포한다'는 내용이 소개. v 1984년 컴퓨터 바이러스라는 용어는 1984년에 프레드 코헨(Fred Cohen)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개념이 정립됨. We define a computer virus as a program can infect other programs by modifying them to include a possibly evolved copy of itself.

5 악성 코드의 역사 v 1986년 일반적으로 1986년에 발견된 브레인 바이러스(Brain Virus)를 최초의 바이러스로 칭함. 이 바이러스는 파키스탄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하던 알비 형제가 자신들의 소프트웨어가 불법 복제되는 것을 참다못해 바이러스를 만들어서 뿌렸다고 함. v 1987년 예루살렘 대학에서 13일의 금요일 바이러스가 발견됨. 유명한 바이러스로 예루살렘 바이러스라고도 불리는데, 13일의 금요일에 시스템내의 파일을 삭제하게 되어 있는 바이러스다. 이탈리아에서 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v 1989년 모리스 웜이 발생하여, 미국의 네트워크를 마비시킨 사건이 일어남. 최초의 웜으로 알려지고 있음. v 1991년 1991년 11월에는 그간의 바이러스와 전혀 다른 특징을 가진 바이러스가 출현. 당시 발견된 DIR II는 MS 도스의 FAT 파일시스템의 연결 구조를 이용하며, 바이러스 감염시 프로그램의 크기를 증가시키지 않고 기생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짐.

6 악성 코드의 역사 v 1997년 매크로 바이러스가 출현. 매크로(Macro)란 엑셀이나 워드에서 특정한 기능을 자동화시켜놓은 일종의 프로그램인데, 이 바이러스는 시스템 프로그램과 같은 고난이도의 기술만이 웜/바이러스 제작에 이용될 수 있다는 인식을 바꾸어 놓음. v 1999년 월 컴퓨터 하드 디스크의 바이오스(BIOS)를 손상시키고 각종 파일을 삭제하는 CIH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컴퓨터가 피해를 입음. v 2001년 코드 레드 웜에 의해 8시간 만에 25만대 이상의 컴퓨터가 감염됨. 이 웜은 윈도우 2000과 윈도우 NT 서버를 경유지로 이용해 미국 백악관을 공격하였는데, 국내도 최소 3만대 이상의 시스템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됨.

7 악성 코드의 역사 v 2003년 2003년 1월 25일 인터넷 대란을 일으킨 SQL_Overflow 웜이 등장. CAIDA에 따르면, 기준으로 2003년 1월 25일 05시 29분에 슬래머가 퍼지기 시작하여, 06시를 기준으로 전 세계의 74,855대 시스템이 그림과 같이 감염됨. 8월에는 1~2분 간격으로 컴퓨터를 강제 재부팅시킴으로써 국내외적으로 큰 피해를 준 블래스터 웜(Blaster Worm)을 시작으로, 웰치아 웜(Welchia Worm), 엄청난 양의 스팸 메일을 집중 발송해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소빅.F 웜(Sobig.F Worm) 등이 발생

8 악성 코드의 역사 v 2004년 마이둠 웜(Mydoom Worm)이 1월 26일에 처음 등장해 역대 최고의 전파 속도로 세계적으로 100만대 이상의 PC를 감염. 이외에도 넷스카이, 베이글, 새서 웜 등의 변종이 지속적으로 등장. 6월에는 자기 복제가 가능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되는, 최초의 웜 형태를 지닌 휴대폰 악성 코드인 카비르 웜이 등장 v 2005년 웜의 다양한 변종이 지속적으로 등장해 컴퓨터 사용자를 괴롭힘. 3월에는 블루투스 외에 멀티미디어 메시징 서비스(MMS)를 이용해, 감염된 휴대폰에 저장된 전화번호를 통해 악성 코드를 퍼뜨리는 휴대폰 악성 코드인 컴워리어가 등장하여 전파 방법상에서의 지역적 한계를 넘음. v 현재 최근에 알려진 바이러스의 종류도 15만 개 이상. IT 시장 조사 기관인 IDC는 2004 년에 37억 달러 규모였던 안티 바이러스 시장이 2009년에는 7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9 악성 코드의 분류 v 정의에 따른 악성 코드의 분류 이름(코드) 바이러스(Virus) 웜(Worm) 트로이 목마 (Trojan Horse) 혹스(Hoax) 악성 자바 코드 악성 ActiveX 설명 사용자 컴퓨터(네트워크로 공유된 컴퓨터 포함)내에서 사용자 몰래 프로그램이나 실행 가능한 부분을 변형해 자신 또 는 자신의 변형을 복사하는 프로그램이다. 가장 큰 특성은 복제와 감염이다. 다른 네트워크의 컴퓨터로 스스로 전파되지는 않는다.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전파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윈도우의 취약점 또는 응용 프로그램의 취약점을 이용하거나 이메일이나 공유 폴더를 통해 전파되며, 최근에는 공유 프로그램(P2P)을 이용하여 전파되기도 한다. 바이러스와 달리 스스로 전파되는 특성이 있다. 바이러스나 웜처럼 컴퓨터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악의적인 공격자가 컴퓨터에 침투하여 사용자의 컴퓨 터를 조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고의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프로그래머의 실수인 버그와는 다르다. 또 자기 자신을 다른 파일에 복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컴퓨터 바이러스와 구별된다. 인터넷 메신저나 이메일 또는 게시판, 문자 메시지 등에 거짓 정보나 괴담 등을 실어 사용자를 속이는 가짜 컴퓨터 바 이러스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해 해마다 등장하고 있는데, 특히 만우절을 전후한 3월 말에서 4월 초에 많이 나타난다. 한 예로, 2004년 3월에 나타난 혹스에는 누군가 munrol@hotmail.com이라는 사람의 추가를 요구하면 추가하지 말 고 취소하십시오. 바이러스입니다. 지금 MSN 창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이 메시지를 빨리 돌려주십시오 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확인 결과 가짜 바이러스인 혹스로 판명되었다. 웹 사이트에서 동적인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자바 스크립트나 자바 애플릿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런 자바 스크립트 나 자바 애플릿을 이용하여 악의적인 기능을 하는 코드를 말한다. ActiveX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한 도구 모음이다. ActiveX 컨트롤은 이 ActiveX를 이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컴포넌트인데, 이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코드를 악 성 ActiveX 코드라 한다.

10 악성 코드의 분류 v 악성 프로그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 대분류 소분류 설명 시스템 관련 시스템 정보 변경 변경 레지스터리 키값을 변경하여 시스템의 정보를 변경한다. FAT 파괴 CMOS 변경 CMOS 정보 파괴 기본 메모리 감소 시스템 속도 저하 프로그램 자동 실행 프로세스 종료 시스템 재부팅 시스템의 파일시스템을 파괴한다. CMOS 내용을 변경하여 부팅때 에러를 발생시킨다. CMOS의 일부를 파괴한다. 시스템의 기본 메모리를 줄인다. 시스템의 속도를 저하시킨다. 레지스터리값을 변경해 시스템을 부팅할 때 특정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시킨다. 특정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시킨다. 시스템을 재부팅시킨다 네트워크 관련 메일 발송 특정 사용자에게 메일을 발송한다. 정보 유출 네트워크 속도 저하 메시지 전송 특정 포트 오픈 사용자의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서 공격자 컴퓨터로 전송한다. 감염된 컴퓨터가 속한 네트워크가 느려진다. 메시지를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로 전달한다. 특정 백도어 포트를 연다. 하드 디스크 관련 하드 디스크 포맷 하드 디스크를 포맷한다. 부트 섹터 파괴 하드 디스크의 특정 부분을 파괴한다. 파일 관련 파일 생성 특정 파일을 생성한다. 주로 백도어 파일을 생성한다. 파일 삭제 파일 감염 파일 손상 특정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한다. 바이러스가 특정 파일을 감염시킨다. 바이러스가 특정 파일에 겹쳐 쓰기 형태로 감염되면 파일이 손상된다. 특이 증상 특정 화면 출력 화면에 특정 내용이 나타난다. 특정음 발생 메시지 상자 출력 증상 없음 컴퓨터에서 특정음이 난다. 화면에 특정 메시지 상자가 나타난다. 특이한 증상이 없다.

11 Section 02 바이러스 v 바이러스 악성 코드 중 가장 기본적인 형태며, 최초의 악성 코드가 만들진 1980년대 이후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악성 코드의 주류를 차지함.

12 1세대 : 원시형 바이러스 v 원시형 바이러스 컴퓨터 바이러스가 등장하기 시작할 때쯤 퍼지던 가장 원시적인 형태의 바이러스로, 단순히 자기 복제 기능과 데이터 파괴 기능만을 가지고 있음. v 부트 바이러스 플로피 디스크나 하드 디스크의 부트 섹터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부팅할 때 자동으로 동작. 1 단계 : POST POST는 하드웨어 자체가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기본 사항을 스스로 체크하는 과정. BIOS에 의해서 실행되는데, POST 도중 하드웨어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사용자에게 여러 방법으로 그 문제를 알림.

13 1세대 : 원시형 바이러스 2단계 : POST CMOS에서는 기본 장치에 대한 설정과 부팅 순서를 설정할 수 있음. BIOS는CMOS에서 이런 기본 설정 사항을 읽어 시스템에 적용.

14 1세대 : 원시형 바이러스 3단계 :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CMOS 정보를 읽어 부팅 매체를 확인한 뒤에는 부팅 매체의 MBR(Master Boot Record) 정보를 읽음. MBR은 운영체제가 어디에, 어떻게 위치해 있는지를 식별하여 컴퓨터의 주 기억장치에 적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보로, 하드 디스크나 디스켓의 첫 번째 섹터에 저장되어 있음. MBR은 메모리에 적재될 운영체제가 저장된 파티션의 부트 섹터 레코드를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부트 섹터 레코드는 운영체제의 나머지 부분을 메모리에 적재시키는 프로그램을 담고 있음. 부트 바이러스는 이 단계에서 동작. 부트 바이러스에 감염된 플로피 디스크로 운영체제를 구동시키면 바이러스가MBR과 함께 PC 메모리에 저장되고 부팅 후에 사용되는 모든 프로그램에 자신을 감염시킴. 부트 바이러스는 브레인, 몽키, 미켈란젤로 바이러스가 있음.

15 1세대 : 원시형 바이러스 v 파일 바이러스 파일 바이러스는 파일을 직접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로서 부트 바이러스와는 달리 하드 디스크가 PC에서 일반화되면서 그 대안으로 나온 형태임. 일반적으로 COM이나 EXE와 같은 실행 파일과 오버레이 파일, 디바이스 드라이버 등에 감염되며, 전체 바이러스의 80% 이상을 차지함. 바이러스에 감염된 실행 파일이 실행될 때 바이러스 코드를 실행. (a) 프로그램을 덮어쓰는 경우, (b) 프로그램 앞부분에 실행 코드를 붙이는 경우, (c) 프로그램의 뒷부분에 바이러스 코드를 붙이는 경우가 있음.

16 1세대 : 원시형 바이러스 바이러스가 프로그램의 뒷부분에 위치한 경우 바이러스의 실행 루틴 예루살렘 바이러스가 최초의 파일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도 썬데이, 스콜피온, 크로우, FCL 등이 있음. CIH 바이러스도 이에 해당됨.

17 2세대 : 암호형 바이러스 v 암호형 바이러스 바이러스 제작자들은 백신의 진단을 우회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코드를 암호화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백신 프로그램이 진단하기 힘들게 만들기 시작함. 바이러스가 동작할 때 메모리에 올라오는 과정에서 암호화가 풀리기 때문에 백신 제작자들은 이를 이용하여 암호화하는 방법을 거꾸로 분석하여 감염 파일과 바이러스를 치료함. 슬로우, 캐스케이드, 원더러, 버글러 등의 바이러스가 있음.

18 3세대 : 은폐형 바이러스 v 은폐형 바이러스 확산되기 전에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시작하면 다른 시스템으로 전파되기 힘들기 때문에 일정 기간 동안 잠복기를 가지도록 바이러스를 작성함. 이와 같은 이유로 나온 은폐형 바이러스는 직관적인 방법(백신 프로그램 또는 일반적인 정보 확인 등)으로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진단하지 못하게 됨. 브레인, 조시, 512, 4096 바이러스 등이 있음

19 4세대 : 다형성 바이러스 v 다형성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 특정 식별자를 이용하여 바이러스를 진단하는 기능을 우회하기 위해 만들어진 바이러스. 코드 조합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조합 프로그램을 암호형 바이러스에 덧붙여 감염되어, 실행될 때마다 바이러스 코드 자체를 변경시켜 식별자로 구분하기 어렵게 함.

20 5세대 : 매크로 바이러스 v 매크로 바이러스 기존의 바이러스는 실행할 수 있는 파일(COM이나 EXE)에 감염된 반면, 매크로 바이러스는 엑셀 또는 워드와 같은 문서 파일의 매크로 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워드나 엑셀 파일을 열 때 감염됨. 워드 컨셉트, 와쭈, 엑셀-라룩스, 멜리사 바이러스 등이 있음.

21 5세대 : 매크로 바이러스 v 매크로 바이러스의 증상 문서가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거나 암호가 설정되어 있음. 문서 내용에 깨진 글자나 이상한 문구가 포함어 있음. 도구 메뉴 중 매크로 메뉴가 실행할 수 없게 잠겨 있음. 엑셀이나 워드 작업 중VB(Visual Basic) 편집기의 디버그 모드가 실행됨.

22 차세대 바이러스 v 차세대 바이러스 매크로 바이러스에서 나타난 스크립트 형태의 바이러스가 더욱 활성화되고 있으며, 네트워크와 메일을 이용하여 전파되는 방식이 대부분. 바이러스는 단순히 데이터를 파괴하고 다른 파일을 감염시키는 형태에서 벗어나 사용자 정보를 빼내가거나 시스템을 장악하기 위한 백도어 기능을 가진 웜의 형태로 진화하고 있음.

23 Section 03 웜 v 웜의 등장 1999년 다른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고 스스로 전달되는 형태의 인터넷 웜이 출현하면서 일반인에게 웜이라는 용어가 알려지기 시작. v 웜 이메일에 첨부 파일 형태로 첨부되어 확산되거나,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의 보안 취약점을 이용하여 스스로 침투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현재는 mirc 채팅 프로그램, P2P 파일 공유 프로그램, 이메일 관련 스크립트 기능, 네트워크 공유 기능 등의 허점을 이용하여 확산하고 증식하는 경우도 있어 피해와 부작용의 범위/크기가 계속 커지고 있음.

24 MASS Mailer형 웜 v 소개 최근 발생한 웜 중 약 40%가 MASS Mailer 형에 해당. 제목이 없거나 특정 제목으로 전송되는 메일을 읽었을 때 감염. 치료하지 않으면 시스템에 계속 기생하면서 시스템 내부에서 메일 주소를 수집해 계속 메일을 보냄. v 증상 메일로 전파되며, 감염된 시스템이 많으면 SMTP 서버(TCP 25번 포트)의 네트워크 트래픽이 증가함. 베이글은 웜 파일을 실행할 때 Can't find a viewer associated with the file 과 같은 가짜 오류 메시지를 출력. 넷스카이는 윈도우 시스템 디렉토리 밑에 CSRSS.exe를 만듬. 변형된 종류에 따라 시스템에 임의의 파일을 생성. 확인되지 않은 메일을 열어볼 때 확산. v 종류 베이글(Bagle), 넷스카이(Netsky), 두마루(Dumaru), 소빅(Sobig) 등

25 시스템 공격형 웜 v 소개 운영체제 고유의 취약점을 이용해 내부 정보를 파괴하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거나, 외부의 공격자가 시스템 내부에 접속할 수 있도록 백도어를 설치. v 증상 전파할 때 과다한 TCP/135,445 트래픽이 발생. winnt, winnt/system32 폴더에 SVCHOST.EXE 등의 파일을 설치. 공격 성공 후UDP/5599 등의 특정 포트를 열어 외부 시스템과 통신. 시스템 파일 삭제, 정보 유출(게임CD 시리얼 키 등)이 가능. v 종류 아고봇(Agobot), 블래스터(Blaster.worm), 웰치아(Welchia) 등

26 네트워크 공격형 v 소개 Syn Flooding, Smurf와 같은 DoS 공격을 수행 v 증상 네트워크가 마비되거나, 급속도로 느려짐. 네트워크 장비가 비정상적으로 동작. v 종류 져봇(Zerbo), 클레즈(Klez) 등

27 Section 04 기타 악성 코드- 백도어와 트로이 목마 v 트로이 목마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코드를 정상적인 프로그램에 삽입한 프로그램 v 백도어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을 생성할 때 정상적인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고, 운영체제나 프로그램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통로. Administrative hook이나 트랩 도어(Trap Door)라고도 부름.

28 인터넷 악성 코드 v 증상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시작 페이지가 계속 다른 곳으로 변경됨.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거나 끊김.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작동으로 운영체제가 사용 불능의 상태가 됨.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코드를 정상적인 프로그램에 삽입한 프로그램 v 악성 코드를 예방법 익스플로러의 [도구]-[보안]-[사용자 지정수준] 메뉴를 클릭 [보안 설정] 창에서 각 사항을 확인 으로 설정 해당 프로그램이 인터넷에서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을 막고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음.

29 스파이웨어 v 스파이 웨어 자신이 설치된 시스템의 정보를 원격지의 특정한 서버에 주기적으로 보내는 프로그램. 사용자가 주로 방문하는 사이트, 검색어 등 취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도 있었으나, 패스워드 등과 같은 특정 정보를 원격지에 보냄.

30 요약 v 악성 코드(Malicious Code) 수많은 프로그램 코드 중에서 사용자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악의적인 동작을 하는 코드를 말한다. v 악성 코드(프로그램)의 종류 바이러스 사용자 컴퓨터(네트워크로 공유된 컴퓨터 포함)내에서 사용자 몰래 프로그램이나 실행 가능한 부분을 변형해 자신 또는 자신의 변형을 복사하는 프로그램이다. 가장 큰 특성은 복제와 감염이다. 다른 네트워크의 컴퓨터로 스스로 전파되지는 않는다. 웜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전파되는 프로그램이다. 다른 컴퓨터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스스로 전파되거나 메일로 전파된다. 백도어와 트로이 목마 바이러스나 웜처럼 컴퓨터에 직접적인 피해는 입히지 않으나 다른 악의적인 공격자가 컴퓨터에 침투해 컴퓨터를 조작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고의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프로그래머의 실수인 버그와는 다르며, 자기 자신을 다른 파일에 복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컴퓨터 바이러스와 구별된다.

31 요약 v 악성 프로그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 시스템 관련 : 시스템 설정 정보 변경, 파일시스템 파괴, CMOS 정보 파괴, 특정 프로그램 자동 실행, 시스템 종료 등 네트워크 관련 : 대량 메일 발송, 네트워크 속도 저하 등 하드 디스크 및 파일 관련 : 백도어 및 웜을 위한 백업 파일 생성, 파일 삭제 등 특이 증상 : 특정음 발생, 이상 화면 출력, 메시지 상자 출력 등 v 바이러스의 종류 1세대 원시형 바이러스 부트 바이러스 : MBR과 함께 PC 메모리에 저장되고, 부팅 후에 사용되는 모든 프로그램에 감염시킨다. 파일 바이러스 : 바이러스에 감염된 실행 파일이 실행될 때 바이러스 코드를 실행한다. 바이러스는 프로그램을 덮어쓰는 경우, 프로그램 앞부분에 실행 코드를 붙이는 경우, 프로그램의 뒷부분에 바이러스 코드를 붙이는 경우가 있다. 2세대 암호형 바이러스 : 바이러스 코드를 암호화한다. 3세대 은폐형 바이러스 : 바이러스가 활동할 때까지 일정 기간 동안 잠복기를 가지도록 제작되었다.

32 32 정보 보안 개론 6장 끝

Microsoft PowerPoint - ch06_악성 코드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06_악성 코드 [호환 모드] 이장에서다룰내용 1 2 3 악성코드의종류와그특성을알아본다. 바이러스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웜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정보보안개론 6 장 2 4 기타악성코드의종류를알아본다. Section 01 와분류 악성코드의정의 제작자가의도적으로사용자에게피해를주고자만든모든악의적목적을가진프로그램및매크로, 스크립트등컴퓨터상에서작동하는모든실행가능한형태 1972년 컴퓨터바이러스의개념이처음등장.

More information

*2008년1월호진짜

*2008년1월호진짜 3. USB 이동식저장장치를이용하여전파되는악성코드분석 1. 개 요 최근 USB 이동식 저장장치를 통하여 전파되는 악성코드에 대한 감염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에 확인된 ntion.exe 악성코드는 감염 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추가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는 Dropper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웹 서버가 감염될 경우는 웹 서버내의 웹 페이지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6장_악성 코드_최종

6장_악성 코드_최종 Chapter 06. 악성코드 : 인터넷을통해전이되는웜과바이러스 1. 악성코드 2. 바이러스 3. 웜 4. 기타악성코드 5. 악성코드탐지및대응책 악성코드의종류와그특성을알아본다. 바이러스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윔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기타악성코드의종류를알아본다. 01 악성코드 악성코드의정의 제작자가의도적으로사용자에게피해를주고자만든모든악의적목적을가진프로그램및매크로,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2006_8_14 (8_17 updated) ms06-040 ¿ú(wgareg.exe) ºÐ¼® º¸°í¼�.hwp

2006_8_14 (8_17 updated) ms06-040 ¿ú(wgareg.exe) ºÐ¼® º¸°í¼�.hwp MS06-040 웜(wgareg.exe) 분석 1. 개요 2. 전파 방법 (그림) browser를 오픈 요청 (그림) srvsvc 에 대한 요청 (그림) Exploit 과정 (그림) 웜 전송 3. 감염 시 악성 기능 (그림) 감염 시 개인방화벽 OFF 예 4. 타 시스템 감염을 위한 공격력 5. 위험 요소 6. 사전 예방 방법 7. 감염 시 치료 방법

More information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NSHC 2013. 05. 23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 Ransomware 악성코드 ] 사용자의 컴퓨터를 강제로 잠그고 돈을 요구하는 형태의 공격이 기승을 부리고 있 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에 이용되는 악성코드는 Ransomware로 불리는 악성코 드 입니다. 한번 감염 시 치료절차가 복잡하며, 보고서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지속 적인 피해자가 발생되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리눅스 설치 Vmware를 이용한 Fedora Core 8 설치 소프트웨어실습 1 Contents 가상 머신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 가상 머신 가상 머신의 개념 VMware의 설치 VMware : 가상 머신 생성 VMware의 특징 실습 환경 구축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의 개념 가상 머신 (Virtual

More information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및 안전한 관리 - 개인PC 및 스마트폰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및 안전한 관리 - 개인PC 및 스마트폰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의 이해와 안전한 관리 - 안전한 개인정보 관리- 2013. 6. 26 최 윤 형 (한국정보화진흥원) 1 안전한 개인PC 관리방법 목 차 2 안전한 스마트폰 관리방법 1. 안전한 개인PC 관리방법 정보통신 기기의 보안 위협요인 위협요소 웜, 바이러스, 악성코드, DDos공격침입, 네트워크 공격 휴대성, 이동성 오픈 플랫폼 3G, WiFi, Wibro

More information

Xcovery 사용설명서

Xcovery 사용설명서 ㄱ 센티리온 프리미엄 사용설명서 목 차 Chapter 1 프로그램 소개 및 기본개념 1) 시스템 복구 2) 시스템백업 3) 시스템 백업 및 시스템 복구 활용하기 4) 폴더보호 Chapter 2 프로그램 설치하기 1) 프로그램 설치 방법 2) Centillion 설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3) 제품 인증 키 입력 4) Centillion 폴더보호 5) Windo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3035313230325FBBE7B0EDB3EBC6AE5FB5F0C6FAC6AEC6D0BDBABFF6B5E5C3EBBEE0C1A128BCF6C1A4292E687770>

<3035313230325FBBE7B0EDB3EBC6AE5FB5F0C6FAC6AEC6D0BDBABFF6B5E5C3EBBEE0C1A128BCF6C1A4292E687770> 네트워크 장비의 디폴트 로그인 패스워드 취약점 및 대책 2005. 11. 30 본 보고서의 전부나 일부를 인용시 반드시 [자료: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룰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 1. 개요 패스워드 관리는 보안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유추하기 어려운 패스워드를 사용하고, 주기적 으로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등 패스워드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More information

<C0CCC8ADC1F82E687770>

<C0CCC8ADC1F82E687770> 분석보고서 09. 11. 06. 작성 악성봇분석과예방 (Analysis Malicious Bot & Protection) 작성자 : 영남대학교 @Xpert 이화진 ghkwls0308@ynu.ac.kr - 1 - - 목차 - 1. About 봇... 3 1) 봇의정의 2) 봇의특징 3) 봇의동작원리 2. 악성 IRC봇... 4 1) 정의 2) 동작원리 3) 증상

More information

XSS Attack - Real-World XSS Attacks, Chaining XSS and Other Attacks, Payloads for XSS Attacks

XSS Attack - Real-World XSS Attacks, Chaining XSS and Other Attacks, Payloads for XSS Attacks XSS s XSS, s, May 25, 2010 XSS s 1 2 s 3 XSS s MySpace 사건. Samy (JS.Spacehero) 프로필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삽입. 스크립트 동작방식 방문자를 친구로 추가. 방문자의 프로필에 자바스크립트를 복사. 1시간 만에 백만 명이 친구등록. s XSS s 위험도가 낮은 xss 취약점을 다른 취약점과 연계하여

More information

5th-KOR-SANGFOR NGAF(CC)

5th-KOR-SANGFOR NGAF(CC) NGAF Firewall Platform 새로운 세상, 새로운 IT, 새로운 보안 SANGFOR 보안 개념 SAN GFO NGF W+ R NG AF WAF WAF 2010년대 IT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그리고 기기들은 BYOD,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로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는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354-437-4..

354-437-4.. 357 358 4.3% 5.1% 8.2% 6.2% 5.6% 6% 5% 5.3% 96.1% 85.2% 39.6% 50.8% 82.7% 86.7% 28.2% 8.0% 60.0% 60.4% 18,287 16,601 (%) 100 90 80 70 60 50 40 86.6% 80.0% 77.8% 57.6% 89.7% 78.4% 82.1% 59.0% 91.7% 91.4%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2015.12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개정 이력 버전/릴리스 0.1 작성일자 2015년 11월 30일 개요 최초 작성 0.2 2015년 12월 1일 보고서 구성 순서 변경 0.3 2015년 12월 3일 오탈자 수정 및 글자 교정 1.0 2015년 12월 7일 내용 추가 1.1 2015년 12월 10일 POC 코드 삽입 및 코드

More information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Lighttpd ( 멀티도메인 ) SSL 인증서신규설치가이드. [ 고객센터 ] 한국기업보안. 유서트기술팀 1) 인증서만들기 [root@localhost ssl]# cat www.ucert.co.kr.key www.ucert.co.kr.cr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More information

컴퓨터관리2번째시간

컴퓨터관리2번째시간 Company 컴퓨터 관리 참고 자료 PC 운영체제 POST 기능 :, ROM BIOS ( : [F8]) 1. Windows XP Windows XP 사용자 계정 :,,, 강화된 디지털 미디어 지원 기능 : (Windows Movie Maker), CD (Windows Media Player), Windows 홈 네트워크 기능 :, 강화된 시스템 관리 :,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디지털 사진 프린터 P-S100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가이드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제공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 절차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D-ROM의 Readme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작동 환경 Windows 호환 모델: IBM PC/AT 및 호환품 운영 체제: Windows 98 SE/Me/2000/XP (Windows 98 SE/Me/2000/XP

More information

Chapter ...

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

1. 정보보호 개요

1. 정보보호 개요 정보보호개론 04. Threats & Vulnerability (3) 1 1. 공격형태분류 (1) 의지에의한분류 소극적 (passive) 공격 특정공격목표가없고, 적극적인데이터파괴및변조의목적을갖지않는다. 트래픽상의정보를훔쳐보는정도 유형 Folder shared Sniffing Scanning (port, agent) 2 1. 공격형태분류 (2) 의지에의한분류

More information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Lighttpd ( 단일도메인 ) SSL 인증서신규설치가이드. [ 고객센터 ] 한국기업보안. 유서트기술팀 1) 인증서만들기 [root@localhost ssl]# cat www.ucert.co.kr.key www.ucert.co.kr.cr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More information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삼성SDS 하이패스 USB 드라이버 설치 매뉴얼 삼성SDS(주)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8에서 설치...9 2. 드라이버

More information

1. 배경 업무 내용이나 개인정보가 담긴 청구서 등을 메일로 전달 시 중요한 정보가 유출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메일 암호화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으나 기존 ActiveX를 기반으로 한 플러그인 방식은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사용성이 저하되고, 고객 대

1. 배경 업무 내용이나 개인정보가 담긴 청구서 등을 메일로 전달 시 중요한 정보가 유출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메일 암호화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으나 기존 ActiveX를 기반으로 한 플러그인 방식은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사용성이 저하되고, 고객 대 Non-ActiveX 방식의 메일암호화 솔루션 1. 배경 업무 내용이나 개인정보가 담긴 청구서 등을 메일로 전달 시 중요한 정보가 유출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메일 암호화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으나 기존 ActiveX를 기반으로 한 플러그인 방식은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사용성이 저하되고, 고객 대응 및 운영 비용이 증가하는 원인이 되어 개선이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2 경고 상세내용 4 SMP 이용자 7대 안전수칙 6 불법조작금지 6 Dolby, DTS, SRS, DivX 7 사용자 설명서 가이드 10 구성품 확인 12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 13 SMP의 올바른 사용법 14 구성품 사용안내 14 SMP 전원 켜기/끄기 16 터치스크린 사용안내 17 통신환경 설정 20 SMP 시작하기 22 홈 스크린

More information

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i 안전을 위한 경고사항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i 헤드유닛 DISP RADIO MEDIA PHONE SEEK TRACK 헤드유닛 FOLDER MUTE SCAN SETUP 스티어링 휠 리모트 컨트롤 + - MODE 기본모드 화면 Radio 모드 변경 RADIO 라디오 주파수 검색하기 SEEK TRACK 라디오 모드 사용하기 저장방송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iOS5_1±³

iOS5_1±³ IDG Deep Dive ios 5 2 3 4 5 6 7 8 9 10 11 12 ios 5 토어 버튼이 상단 좌측에 추가되어 아이튠즈 스토 어의 적합한 영역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블루투스의 원격제어 기능인 AVRCP(AV Remote Control Profile)가 1.3 버전으로 업데이 트되어 음악을 블루투스로 스트리밍할 때 트랙과 아티스트, 앨범 정보를

More information

07_alman.hwp

07_alman.hwp 1. 개요 Alman 바이러스는국내에서감염피해가다수보고되었다. 여기서는 Alman 바이러스변종 에감염될경우의악성기능에대하여살펴보았다. Alman은감염된시스템내의실행파일들을추가로감염시킨다. 타시스템사용자가감염된실행파일들을감염여부를확인하지않고복사하여사용할경우감염되게된다. 또한, 네트워크공유폴더와이동디스크를통하여전파되므로, 윈도우암호와공유폴더암호를추측하기어렵게설정하고주기적으로이동저장매체에대한백신점검을실시하는것이필요하다.

More information

08_spam.hwp

08_spam.hwp 1. 개요 최근국내외에서 E-card 발송을가장한스팸메일로인하여악성코드에감염되는피해가다수보고되었다. 악성코드는메일본문에악의적인 URL을삽입및클릭을유도하는방식으로스팸메일을발송한다. 사용자가스팸메일에포함되어있는악성URL을클릭할경우감염될수있으며, 감염후에는악성코드가감염PC내에저장되어있는메일주소들을추출하여해당주소로동일유형의스팸메일을발송하게된다. 또한, P2P를통한명령전달및추가악성코드다운로드등의악성행위가예상되므로사용자는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스파이웨어 사례집 2007. 12 목 차 스파이웨어란 1 스파이웨어 기준 전제 조건 설명 3 각 기준별 스파이웨어 사례 5 1) 이용자의 동의 없이 또는 이용자를 속여 설치되어(설치되는 과정 포함) 웹브라우저 등 이용자가 그 용도를 명확하게 인지 하고 동의한 프로그램(이하 정상 프로그램 이라 한다) 또는 시스템의 설정을 변경하는 행위 5 2) 이용자의 동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DVR HDD PC Viewer Guide ADVR6000 / SWI5000 선운정보통신 소개 본 매뉴얼은 DVR의 하드디스크 PC 뷰워의 설명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DVR에 장착되어 미리 포맷되고 녹화된 HDD에 저장된 영상들을 사용자의 PC에서 직접 보여줄 것입니다. DVR의 하드디스크-랙에서 분리된 하드디크스가 사용자의 PC에 연결됐다면 이 응용프로그램은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Frequently Asked Question 버전 변경 날짜 변경 내용 v.1.0.0 2013/07/22 최초 작성

Frequently Asked Question 버전 변경 날짜 변경 내용 v.1.0.0 2013/07/22 최초 작성 Frequently Asked Question 버전 변경 날짜 변경 내용 v.1.0.0 2013/07/22 최초 작성 목 차 schoolbox Elecboard 언어가 영어로 변경 되었습니다. schoolbox Elecboard에서 터치가 안 됩니다. schoolbox 버그 아닌가요? 전자칠판에 판서 할 경우 터치하는 부분과 판서되는 위치가 다릅니다. schoolbox

More information

<32BDBAB8B6C6AEC6F9B1DDC0B6B0C5B7A13130B0E8B8EDBEC8B3BBBCAD2E687770>

<32BDBAB8B6C6AEC6F9B1DDC0B6B0C5B7A13130B0E8B8EDBEC8B3BBBCAD2E687770> 스마트폰 금융거래 10계명 안내서 배 경 금융감독원은 국내의 스마트폰 이용 활성화를 계기로 10.1월 스마트폰 전자금융서비스 안전 대책을 수립하여 금융회사가 안전한 스마트폰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 하였습니다. 더욱 안전한 전자금융거래를 위해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회사뿐만 아니라, 금융소비자 스스로도 금융정보 유출, 부정거래 등 전자금융사고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12. 컴퓨터보안 1. 컴퓨터위협요소와백신 2. 웹브라우저의보안설정 3. 방화벽과윈도우업데이트 컴퓨터위협요소의종류와그특징을이해하고설명할수있다. 컴퓨터바이러스와웜의차이를이해하고각각에대해설명할수있다. 바이러스백신프로그램의역할에관하여설명이가능하고설치및활용할수있다. 웹브라우저의인터넷옵션을통해인터넷보안에관한설정이가능하다. 웹브라우저에서개인정보보호를위해쿠키,

More information

Mango-IMX6Q mfgtool을 이용한 이미지 Write하기

Mango-IMX6Q mfgtool을 이용한 이미지 Write하기 Mango-IMX6Q mfgtool 을 이용한이미지 Write 하기 http://www.mangoboard.com/ http://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azy Embedded Laboratory www.mangoboard.com 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Z Technology 1 Document

More information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CLD 모듈 계획서 Unix Systems 운영관리기법 교과목 코드 모듈명 Unix Systems Administration 코디네이터 김두연 개설 시기 2015. 5 th term 학점/시수 3 수강 대상 1~3학년 분반 POL Type TOL Type SOS Type 유형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팅 플랫폼 관리 개발 역량 분석/설계 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is7.0.MASTER.doc

Microsoft Word - kis7.0.MASTER.doc KASPERSKY LAB 카스퍼스키 인터넷 시큐리티 7.0 사용자 설명서 KASPERSKY INTERNET SECURITY 7.0 사용자 설명서 Kaspersky Lab http://www.kaspersky.co.kr 목 차 1.장 컴퓨터보안 위협... 11 1.1. 위협 요소... 11 1.2. 위협의 확산... 12 1.3. 위협 유형... 14 1.4.

More information

105È£4fš

105È£4fš 의 자선단체들이 사랑과 자비를 베푼 덕택에 국제 사회에서 훠모사가 존경받는 위치에 섰으며 국가간 에 상호우애를 다지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치하했 다. 칭하이 무상사 국제협회는 구호물자를 터키 지 터키 지진 피해자들을 위한 구호물자 전달식 진 피해자들에게 전달하는데 협조해 준 중국 항공의 훠모사 항공화물 센터 매니저인 제임스 류 씨, 골든 파운데이션 여행사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Ubuntu 13.04 설치매뉴얼 작성일자 : 2013.05 cafe24 IDC 사업팀 설치이미지부팅 1. Ubuntu CD(DVD) 를넣고해당미디어로부팅을시킵니다. 2. 처음설치화면에서한국어를선택합니다. Ubuntu 설치 1. 우분투서버설치를선택합니다. 번역안내 1. 한국어설정에대한안내화면이출력됩니다. 아직은번역이완벽하지않다는내용임으로 무시하고 < 예 >

More information

디지털 공학

디지털 공학 캡스톤디자인 App Inventor 디지털전자정보계열 앱 인벤터란? MIT 대학 미디어 랩 연구실에서 만든 안드로 이드용 스마트폰 앱 제작하는 블록 프로그래 밍 기법의 비주얼 프로그래밍 도구이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디자인하고 블록들을 조 립하면 우리가 원하는 앱을 만들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된 곳에서는 어디서라도 접속 하여 앱 화면을 직접 디자인하고 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사용하기 전에 2

사용하기 전에 2 SM-T255S 사용 설명서 www.samsung.com/sec 사용하기 전에 2 표기된 기호 설명 저작권 등록상표권 애플리케이션 호환 안내 3 4 시작하기 6 8 8 9 13 14 16 18 18 19 19 19 기본 기능 익히기 20 21 24 25 26 28 29 31 32 33 34 34 34 37 38 38 39 차례 보기 40 42 소통하기 43

More information

<BBE7B0EDB3EBC6AE5FC7E3BAEAB0D4C0D32E687770>

<BBE7B0EDB3EBC6AE5FC7E3BAEAB0D4C0D32E687770> 웹하드서비스를통해생성된 Botnet 을이용한 DDoS 공격피해사례 2009. 12. 본보고서의전부나일부를인용시반드시 [ 자료 : 한국인터넷침해대응센터 (KrCERT)] 를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1 - 1. 개요 최근발생하고있는 DDoS 사례들을분석해보면그방식들이점점지능화되고조직화되고있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또한 DDoS 공격의목적도과거자기과시또는정치적인이유의단순한목적에서벗어나금전적이득을취하거나경쟁업체의영업을방해하기위한목적으로점차기업화되고있기도하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애니서포트6.0매뉴얼_상담원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애니서포트6.0매뉴얼_상담원 [호환 모드] 고객의 불편을 웹을 통해 실시간으로 해결하는 웹 기반 원격지원 시스템 상담원매뉴얼 (AnySupport 6.0) Contents 1. 애니서포트 소개 2. 각 부분별 기능 소개 3. 프로그램 설치 4. 주요기능 설명 고객의 불편을 웹을 통해 실시간으로 해결 1. 애니서포트 소개 fdfsfds 고객과 기업이 모두 만족하는 시스템 AnySupport 6.0 애니서포트

More information

WebRTC 플러그인이 필요없는 웹폰 새로운 순수 VoIP 클라이언트 기반의 최신 WebRTC 기술은 기존 레가시 자바 클라이언트를 대체합니다. 새로운 클라이언트는 윈도우/리눅스/Mac 에서 사용가능하며 Chrome, Firefox 및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는 바로 사용이

WebRTC 플러그인이 필요없는 웹폰 새로운 순수 VoIP 클라이언트 기반의 최신 WebRTC 기술은 기존 레가시 자바 클라이언트를 대체합니다. 새로운 클라이언트는 윈도우/리눅스/Mac 에서 사용가능하며 Chrome, Firefox 및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는 바로 사용이 WebRTC 기능이 채택된 ICEWARP VERSION 11.1 IceWarp 11.1 은 이메일 산업 부문에 있어 세계 최초로 WebRTC 음성 및 비디오 통화 기능을 탑재하였으며 이메일 산업에 있어 최선두의 제품입니다. 기업의 필요한 모든 것, 웹 브라우저 하나로 가능합니다. WebRTC 플러그인이 필요없는 웹폰 새로운 순수 VoIP 클라이언트 기반의 최신

More information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베스핀글로벌은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이기를 지향합니다. 모든 서비스와 소통채널에서 우리의 가치를 일관되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SIGNATURE SIGNATURE + SLGAN SIGNATURE [CHINA] SIGNATURE + SYMBL 2018년 1.ver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목차 백업 계정 서비스 이용 안내...3 * 권장 백업 정책...3 * 넷하드(100G 백업) 계정 서버로 백업하는 2가지 방법...3 * 백업서버 이용시 주의사항...3 WINDOWS 서버 사용자를 위한 백업서비스 이용 방법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하여

목차 백업 계정 서비스 이용 안내...3 * 권장 백업 정책...3 * 넷하드(100G 백업) 계정 서버로 백업하는 2가지 방법...3 * 백업서버 이용시 주의사항...3 WINDOWS 서버 사용자를 위한 백업서비스 이용 방법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하여 100G 백업계정 서비스 이용안내 (주)스마일서브 가상화사업본부 클라우드 서비스팀 UPDATE 2011. 10. 20. 목차 백업 계정 서비스 이용 안내...3 * 권장 백업 정책...3 * 넷하드(100G 백업) 계정 서버로 백업하는 2가지 방법...3 * 백업서버 이용시 주의사항...3 WINDOWS 서버 사용자를 위한 백업서비스 이용 방법...4 1.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B0B3C0CE5043BAB8BEC8BCB3C1A4C6C4C0CF2E687770>

<B0B3C0CE5043BAB8BEC8BCB3C1A4C6C4C0CF2E687770> PC 보안점검및설정 Windows를안전하게사용하기위해서, 보안에관련하여취약한사항들을점검하고, 올바르게설정하는방법에대해서설명하고자합니다. Windows 95, 98, ME는보안에취약하기때문에 Windows XP,2000 로업그레이드하는것을권장하며 Windows XP/2000을기준으로하여설명을진행하고자합니다. 1. 사용자계정관리 1 Guest 계정사용중지 Guest

More information

아래 항목은 최신( ) 이미지를 모두 제대로 설치하였을 때를 가정한다

아래 항목은 최신( ) 이미지를 모두 제대로 설치하였을 때를 가정한다 공유기사용환경에서 MNC-V100 환경설정하기 다음설명은 AnyGate GW-400A (Http://www.anygate.co.kr) 를사용하는네트워크환경에서 MNC-V100 을연결하여사용하는법을설명합니다. 공유기내부네트워크환경설정공유기를사용하는환경에서공유기의설정을아래그림과같이설정하시면 MNC-V100의설정을변경하지않아도모비캠과연결할수있습니다. ( 공유기의환경을변경하기어려운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SmartUpdaterPlus 설치 설치파일 다운로드 설치파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여 순서에 따라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를 설치합니다.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 다운로드합니다. 소프트웨어 사용권에 동의하기를 누릅니다. 압축을 해제합니다

SmartUpdaterPlus 설치 설치파일 다운로드 설치파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여 순서에 따라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를 설치합니다.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 다운로드합니다. 소프트웨어 사용권에 동의하기를 누릅니다. 압축을 해제합니다 SmartUpdaterPlus 스마트 업데이터 플러스 사용매뉴얼 SmartUpdaterPlus 설치 설치파일 다운로드 설치파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여 순서에 따라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를 설치합니다.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 다운로드합니다. 소프트웨어 사용권에 동의하기를 누릅니다. 압축을 해제합니다. 4 설치 위치를 지정합니다.

More information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HP-UX - qmail)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Perl 기반) 작성기준 HP-UX 11.11i qmail 1.03 spf-filter 년 6 월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HP-UX - qmail)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Perl 기반) 작성기준 HP-UX 11.11i qmail 1.03 spf-filter 년 6 월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HP-UX - qmail)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Perl 기반) 작성기준 HP-UX 11.11i qmail 1.03 spf-filter 1.0 2016 년 6 월 목 차 I. 개요 1 1. SPF( 메일서버등록제) 란? 1 2. SPF 를이용한이메일인증절차 1 II. qmail, SPF 인증모듈설치

More information

. PC PC 3 [ ] [ ], [ ] [ ] [ ] 3 [ ] [ ], 4 [ ] [ ], 4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5 [ ] 6 [ IP (O)], [ DNS (B)] 7 [ ] 한국어 -

. PC PC 3 [ ] [ ], [ ] [ ] [ ] 3 [ ] [ ], 4 [ ] [ ], 4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5 [ ] 6 [ IP (O)], [ DNS (B)] 7 [ ] 한국어 - Quick Network Setup Guide xdsl/cable Modem PC DVR ~3.., PC, DVR. Cable IP Cable/ADSL/ VDSL or 3 4 VIDEO OUT (SPOT) AUDIO IN VGA ALARM OUT COM ALARM IN RS-485 3 4 G G + 3 CONSOLE NETWORK DC V VIDEO IN VIDEO

More information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Industry Insight 인사이드 블루투스 자동차와 블루투스의 공존법칙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차기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글 윤 범 진 기자

More information

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김정태 최정명 이낙원 송준현

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김정태 최정명 이낙원 송준현 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1000 200611460 김정태 200611521 최정명 200611499 이낙원 200611481 송준현 Activity. 1001 Name?? Act 1001 Name?? Smart DJ Coffee Maker! Act 1001 Turn Table!! 연속적으로

More information

라우터

라우터 네트워크 라우터 네트워크연결 라우터의 포지셔닝 맵 예전에는 소규모 환경에서도 스위치 무선 액세스 포인트 가속 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은 이런 여러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할 수 있는 슈퍼 라우터 입니다 이런 라우터들은 여러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라이선스 활성화 및 또는 확장 모듈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통합정보시스템설치방법설명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지식정보실 - 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통합정보시스템설치방법설명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지식정보실 - 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통합정보시스템설치방법설명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지식정보실 - 1 - [1 단계 ] 운영체제별시스템설정방법 Windows XP 시스템설정방법 : XP 운영체제는설정할사항이없음 Windows 7 시스템설정방법 1) [ 시작 ]-[ 제어판 ]-[ 관리센터 ] 를클릭한다. - 2 - 2) 사용자계정컨트롤설정변경 을클릭한다. 3) 알리지않음 ( 사용자계정컨트롤끄기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네트워크 보안 Network Security

네트워크 보안 Network Security 4 th EDITION NETWORK SECURITY ESSENTIALS 네트워크보안에센셜 제 10 장악성소프트웨어 10.1 악성소프트웨어유형 10.2 바이러스 10.3 바이러스방어책 10.4 웜 10.5 분산서비스거부공격 10.1 악성소프트웨어유형 악성소프트웨어 호스트프로그램을필요로하는것 바이러스 논리폭탄 백도어 호스트를필요로하지않는것 웜 좀비 3 다른분류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인터넷 비즈니스의 필수 요소, 트랜잭션 시큐리티 서비스 인터넷 비즈니스는 기업 영리 활동에 있어서 부가적인 서비스가 아닌 사업을 영위해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 인터 넷 뱅킹, 사이버 트레이딩, 전자정부서비스, 온라인 게임, 인터넷

인터넷 비즈니스의 필수 요소, 트랜잭션 시큐리티 서비스 인터넷 비즈니스는 기업 영리 활동에 있어서 부가적인 서비스가 아닌 사업을 영위해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 인터 넷 뱅킹, 사이버 트레이딩, 전자정부서비스, 온라인 게임, 인터넷 인터넷비즈니스의안심코드, AhnLab Online Security 2.0 멀티브라우저지원! 블루투스키보드지원! 메모리해킹방어! 웹페이지변조및스크린캡처차단! 정보유출걱정없이비즈니스가완성됩니다 보안전용브라우저 AOS Secure Browser 키보드보안서비스 AOS anti-keylogger 온라인 PC 방화벽 AOS firewall 온라인통합방역서비스 AOS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 FBFF9B0A320BEC7BCBAC4DAB5E520C0BAB4D0BBE7C0CCC6AE20C5BDC1F620B5BFC7E220BAB8B0EDBCAD283131BFF E302028C8A8C6E4C0CCC1F620BEF7B

< FBFF9B0A320BEC7BCBAC4DAB5E520C0BAB4D0BBE7C0CCC6AE20C5BDC1F620B5BFC7E220BAB8B0EDBCAD283131BFF E302028C8A8C6E4C0CCC1F620BEF7B 월간악성코드은닉사이트탐지 동향보고서 (11 월 ) 2012. 12. 침해사고대응단 인터넷침해대응센터 < 목차 > 1. 악성코드은닉동향요약 1 2. 홈페이지은닉형악성코드통계 2 - 유포지탐지 국가별현황 2 - 대량경유지가탐지된유포지 TOP10 3 - 악성코드유형별비율 4 - 악성코드취약점유형별비율 4 - 악성코드수집및분석결과 5 - 경유지탐지 업종별비율 1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03

Microsoft PowerPoint _03 정보보호와통합관리 목 차 1. 관련용어 2. IT 및보안동향 3. 보안사고및공격사례 4. 보안모델링 5. 보안솔루션정리및구성방안 6. 정보유출방지방안 7. 침해사고대응및보안통합관리 8. 맺음말 3.1 1.25인터넷대란 3.2 주요국가기관해킹사건 3.3 중국중홍련사이버테러 3.4 B대학웹사이트해킹사건 3.5 00사이트해킹사건 3.6 인터넷민원발급시스템보안사고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helpU 1.0

helpU 1.0 helpu May I help You 고품격 저비용 합리적인 원격지원 헬프유 목차 1. 제안 배경 2. 헬프유 개요 3. 파격 제안 4. 경쟁사 비교 5. 안전성 검증 6. 주요 기능 7. 도입 효과 기존 고객지원의 문제점 및 환경요인 > IT 기반의 Customer Service 수준 향상 추진 필요 노후한 고객지원 환경 전화를 통한 고객응대 시간 지체로

More information

B _00_Ko_p1-p51.indd

B _00_Ko_p1-p51.indd KOS-V000 B64-797-00/00 (MV) KOS-V000 설명서를 보는 방법 이 설명서에서는 삽입된 그림을 통해 작동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설명서에 나타낸 화면과 패널은 작동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데 이용되는 예입니다. 따라서 실제 화면이나 패널과 다르거나 일부 디 스플레이 패턴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찾기 모드 방송국 선택 설정. TUN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thesis_rone.ppt

Microsoft PowerPoint - thesis_rone.ppt 엔터프라이즈네트워크에서인터넷웜의실시간탐지방법 포항공과대학교정보통신대학원정보통신학과 분산시스템과네트워크관리연구실 2005 년 12 월 21 일 조룡권 rone@postech.ac.kr 목차 서론 연구의필요성과목표 관련연구 인터넷웜탐지알고리즘 웜트래픽발생툴 알고리즘의검증 네트워크에서의탐지결과분석 결론 (2) 서론 (1) 인터넷웜은전파속도가빠르고네트워크의마비를일으킴

More information

1. 제품 개요 AhnLab Policy Center 4.6 for Windows(이하 TOE)는 관리대상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설치된 안랩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인 V3 제품군에 대해 보안정책 설정 및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관리대상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설치된 V3

1. 제품 개요 AhnLab Policy Center 4.6 for Windows(이하 TOE)는 관리대상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설치된 안랩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인 V3 제품군에 대해 보안정책 설정 및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관리대상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설치된 V3 CR-15-59 AhnLab Policy Center 4.6 for Windows 인증보고서 인증번호 : ISIS-0631-2015 2015년 7월 IT보안인증사무국 1. 제품 개요 AhnLab Policy Center 4.6 for Windows(이하 TOE)는 관리대상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설치된 안랩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인 V3 제품군에 대해 보안정책 설정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eb server porting 2 Jo, Heeseung Web 을이용한 LED 제어 Web 을이용한 LED 제어프로그램 web 에서데이터를전송받아타겟보드의 LED 를조작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기위해다음과같은소스파일을생성 2 Web 을이용한 LED 제어 LED 제어프로그램작성 8bitled.html 파일을작성 root@ubuntu:/working/web# vi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include "stdafx.h" #include "Huffman.h" 1 /* 비트의부분을뽑아내는함수 */ unsigned HF::bits(unsigned x, int k, int j) return (x >> k) & ~(~0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