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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pp. 391~416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1) 원 유 상 ** 1. 들어가는 글 2. 상태동사의 시간특성 3. 상태동사와 시간특성의 변환 차 례 4. 의사 속사동사의 시간특성 5. 맺음말 1. 들어가는 글 시상은 문장 층위에서의 드러나는 시간특성에 관한 문법범주이다. 시상 은 문장의 동사구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갖는 시간특성들의 결합에 의해 결정된다는 특이성을 갖는다. 동사구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동사, 시제 직 접목적보어, 그리고 시간과 공간에 관한 상황보어들이다. 동사는 근본적 으로 시간개념을 내포하고 있는 품사이다. 그런데 동사의 고유한 시간특 성은 문장의 층위에서 사용되는 과정에서 시제연산자에 의해 변형된다. 동일한 동사도 시제연산자를 달리 하게 되면 문장에서의 시상이 달라진 * 이 논문은 2007년도 원광대학교의 교비 지원에 의해서 수행됨. ** 원광대학교 유럽문화학부

2 392 원 유 상 다. 시상은 시간과 관련된 상황보어와 공간개념과 관련한 상황보어에 의 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맥락에서 동사가 갖는 시간특성을 비지시 적 시상(aspect non déictique)라고 하고 시제연산자 혹은 상황보어 등에 의해 한정되는 시상을 지시적 시상(aspect déictique)이라고 한다 1). 우리는 동사 자체가 갖는 시간특성에 근거하여 분류되는 동사의 4가지 유형 중 하나인 상태동사의 시간특성을 우선 고찰하려 한다. 이어서 동사 의 시간특성이 문장층위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경우 상태동사의 지속시상이 그대로 유지되는지 혹은 변환되는지를 살필 것인데 후자인 경우 변환을 야기하는 환경이 무엇인지를 밝힐 것이다. 마지막으로 원형적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타동적 의미를 갖는 동사들 이 때로는 속사동사처럼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동사들의 시간특성이 어떠한 상이점 혹은 유사점을 갖는지를 비교하고자 한다. 2. 상태동사의 시간특성 벤들러는 동사에 내포되어 있는 시간특성에 근거하여 동사를 분류하고 있다. 그는 시간도식(time schema) 2) 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상태동사, 행위동사, 종결지향동사 그리고 종결동사를 구분한다. 시간도식 개념은 동사가 표상하는 행위 혹은 상태가 시간의 흐름속에서 전개되는 위상을 유형화한 것이다. 벤들러가 제시하는 상태동사의 시간도식은 동사가 표상하는 사행이 언 어외적인 시간의 흐름 속에서 전개되는 것이 아니다. 구체적이고 물리적 1) Co Vet, Temps, aspects et adverbes de temps en français contemporain. Essai de sémantique formelle, Genève, Droz, p.41 및 pp ) Zenon Vendler, Verbs and times, in Linguistics in Philosophy, Cornelle University Press, p.98.

3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393 인 순간들의 연쇄에 투사가 아닌 언어논리에서의 시간 흐름을 고려한다. 그래서 상태동사는 진행형(temps progressif)으로 사용되기 어렵다. 상태 동사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유형의 동사들이 모두 진행형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반해 상태동사는 진행형으로 사용될 수 없다는 사실은 상태동사의 통사적 변별 자질이다. 진행형으로 사용될 수 없다는 통사적 자질은 달리 보자면 동사의 사행이 물리적 시간속에서 전개되는 것처럼 파악될 수 없 다는 것이기에 그 사행에 어떤 역동성(dynamisme)이 없다는 사실을 유 추하게 한다. 진행형으로의 사용 불가능성과 역동성의 부재는 상태동사를 규정할 수 있는 통사론적-의미론적 자질이다. 상태동사에 내재된 시간은 문장의 층위에서 현동화되어야 한다. 상태동 사에 내재하는 시간은 한정되거나 한정되지 않은 시기 동안 지속한다. 이 시기에 개시점과 종결점의 존재는 필수적이지 않다. 종결지향동사에 필수 적인 종결점을 상태동사는 갖지 않는다. 그래서 상태동사는 행위동사와 유사한 위상을 갖게 된다. 어느 시기 동안 그 상황 혹은 행위가 지속되었 다는 것만을 두 유형이 의미하므로 동사가 현동화 되기에 필요한 사행구 간(intervalle)의 특성이 유사하다는 것이다 3). 벤들러가 동사의 시간특성에 의해 유형화한 동사의 분류를 그대로 유 지하면서 논의를 전개시키고 있는 빌메는 상태동사의 특성을 보다 세밀하 게 언급한다 4). 또한 회펠만과 로레 역시 상태동사를 특징짓는 통사적 자 질들을 제시한다 5). 3) Pendant combien de temps est-ce qu'elle l'a aimé? 과 Pendant combien de temps est-ce qu'elle a couru? 에서처럼 사행구간의 지속시간을 묻는 의 문문은 정문이지만 En combien de temps est-ce qu'elle l'a aimé? 와 En combien de temps est-ce qu'elle a couru? 처럼 종결점에 도달하는 시간을 묻는 듯한 질문은 비문이라는 기준이 위의 논거를 뒷받침한다. 4) Marc Wilmet, Aspect grammatical, sémantique, lexical, pp Wilmet는 상태동사로 être, exister, savoir, connaître, aimer 등을 제시한다. 이는 각기 존재, 인식을 언어화한 것이다. 5) Hoepelman,J., Rohrer,L, Déjà et encore et les temps du passé du

4 394 원 유 상 상태동사는 진행형으로 사용될 수 없을뿐더러 명령법으로도 사용될 수 없다. 빌메는 명령법으로 사용될 수 없다는 이유를 언급하지 않지만, 우리 의 생각으로는, 상태동사가 점유하는 시간길이(intervalle)에는 개시점과 종결점이 내재되어 있지 않고 상태동사에는 역동성이 부재(absent)하기 때문이다 6). (1) * Connais la France! (2) Tu connais la France? 상태동사가 사행구간의 전(avant)과 후(après)로 개시점과 종결점을 갖 지 않는다는 주장은 다음과 같은 추론(inférence)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 다. (3) Pierre aime Marie. 예문이 지시하는 사행은 발화순간에 인접한 시기의 상태를 나타낼 뿐이 다. 이 시기의 전-후로 변화가 감지되지 않는 상황이 없다. 개시점이나 종 결점이 없다. 따라서 다음 예문이 지시하는 상황이 전제(présupposition)가 될 수 없다. (4) Pierre n'aimait pas Marie. 전제되는 상황의 부재는 상태동사의 주요 변별자질이다. 종결지향동사 français, in La notion d'aspect, Université de Metz,, pp 그들은 진 행형, 명령법, 의도를 의미하는 부사, 근접과거, 단순과거 등은 상태동사와 같이 쓰일 수 없다고 지적한다. 6) 그런데 다음과 같이 특수한 경우도 있다. Que la lumière soit! 이에 관해서 는 후술하려 한다.

5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395 (Accomplissement)는 이와는 다른 상황을 표상한다. (5) Pierre sort. (6) Pierre était à l'intérieur. (5)는 발화의 순간에 전개되는 행위만을 지시할 뿐 아니라 (6)이 지시 하는 상황을 전제한다. 종결지향동사는 상태동사와 달리 사행구간 전과 후로 변화가 존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태동사와 유사한 시간특성을 갖는 행위동사와 비교하여 상태동사에게 함의적 추론이 가능한지를 검토 해보자 7). (7) Pierre commence à aimer Marie. (n'implique pas) Pierre a aimé Marie. Pierre commence à aimer Marie 는 오히려 Pierre aime Marie 를 함의한다. 다음 상태동사의 예를 보면 이런 함의관계가 성립하지 않는다 는 것이 분명해진다. (8) Paul commence à connaître Marie. (n'implique pas) Pierre a connu Marie. 이와는 달리 행위동사는 다음과 같은 함의적 추론이 가능하다. (9) Pierre commence à courir. (implique) Pierre a couru. 7) Marc Wilmet, 앞의 책, p.61.

6 396 원 유 상 행위동사에서 함의적 추론이 가능한 이유는, 일단 그 행위를 하기만 하 면 그 관찰점 이후에는 그 행위를 했다고 진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위 가 이루어진 기간 즉 사행구간 동안에 이루어진 행위들은 매 순간마다 동 질적(homogène)인 것들이기에 어느 때 행위가 멈춘다 해도 그 행위를 했 다고 말할 수 있다. 이와 달리 상태동사가 함의를 갖지 않는 것은 이 동사 는 지속하는 속성을 갖는 상황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행위동사 와 상태동사가 사행구간 전-후로 어떠한 전제 혹은 함의의 사행구간을 갖 지 않는다는 점은 공통적이지만 상태는 행위와 달리 일단 습득되거나 개 시되면 지속하려는 점이 다르다. 발화순간에 인접한 과거의 순간에 완료된 상황을 의미하는 시상조동사 와 행위 및 상태동사와의 결합가능성을 통해 두 유형의 특성을 알아보자. (10 * Pierre vient d'aimer Marie. (11) Pierre vient de courir. 근접과거인 시상조동사 venir de는 종결된 행위가 현재의 발화순간과 연계되어 있는 사행구간을 지시한다. 행위동사가 의미하는 동작은 언제라 도 멈출 수 있는 반면에 상태동사가 의미하는 상태는 지속성을 띠므로 멈 출 수가 없다. 그래서 상태동사는 시상조동사 venir de와 결합하기 어렵 다. 다음과 같은 속사동사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12) *Jean vient d'être professeur. 이 유형의 동사가 의미하는 상태는 지속하려는 것이다. 사행구간에 어 떤 개시점이 설정되면 부자연스럽다. 그래서 총괄시상으로서 개시상을 의 미하는 단순과거로 쓰이기 어렵다.

7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397 (13) * Louis XIV eut un nez aquilin. (14) * La fenêtre donna sur la cour. 위 문장이 비문인 것은 상태가 본래적인 것이어서 어떤 변환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의 예문은 지속시상을 의미하는 반과거로 사 용되는 것이 자연스럽다. 반과거로 사용될 때 이런 예문은 텍스트에서 배 경(arrière plan)을 의미하는 논증적 가치를 가질 수 있다 8). 상태동사는 역동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속성을 갖는다. 그래서 의도성을 의미하는 부 사가 상태동사를 수식하기 어렵다. (15) * Pierre sait la géographie volontairement. (16) * Il lui existe 30 euros délibérément. 위와는 달리 다음과 같은 부사와는 별 어려움 없이 결합할 수 있다. (17) Il lui existe 30 euros seulement. 부사 seulement 은 volontairement 혹은 délibérément 과는 달리 역 동성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결합이 자연스럽다. 하지만 상태동사 역시 시제연산자 혹은 화자의 개입에 의해 행위동사처럼 역동성을 띄거나 종결 지향동사처럼 함의 혹은 전제의 사행구간을 갖게 된다. 어떠한 상황에서 상태동사가 이러한 변화를 의미하는지를 살피기로 한다. 8) Harald Weinrich, Le Temps, Èditions du Seuil, pp 바인리히는 소설 에서 배경과 전경을 구성해주는 언어 장치로서 지속시상과 총체시상 연산자를 거론하면서 이런 장치를 부각하기(la mise en relief)로 설명한다.

8 398 원 유 상 3. 상태동사와 시간특성의 변환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상태동사는 그 자체로서는 지속하려는 속성을 갖는다. 따라서 상태동사는 문장의 층위에서도 지속시상을 갖는 것이 자 연스럽다. 문장의 층위에서 지속시상을 가지려면 시제연산자가 지속시상 을 의미해야 한다. 시제연산자 반과거(Imparfait)와 현재(Présent)가 상태 동사와 결합한 경우가 그렇다. 총체시상을 의미하는 단순과거나 단순미래, 완료를 의미하는 복합과거가 상태동사와 결합하면 문장에서의 시상은 변 환될 수 밖에 없다. 어떤 상황을 적절히 표상하기 위하여 지속시상을 변환해야 필요가 있 다. 변환을 표상하기 위하여 상태동사는 원래의 의미를 지니면서 문장의 층위에서의 시상을 달리해야 할 것이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문장층위에서의 시상은 동사의 시간특성만이 아니 라 시제연산자 또는 상황보어와 결합하여 생성되는 구성적(compositionnel)인 성격을 지닌다 9). 법(mode)과 시제연산자가 상태동사의 시상에 영향 을 미칠 수 있다. (18) Que la lumière soit! Et la lumière fut. 상태동사는 상태가 지속하는 사행구간의 개시점이나 종결점을 나타내 지 않는 특성을 갖는다. 지속하는 상황을 나타내는 것이 자연스런 쓰임새 일 것이다. 그런데 상태의 개시점을 표현할 필요가 없지는 않다. 이러한 경우를 위의 예문이 보여준다. 빛 이 이전에 존재하지 않다가 존재하게 되는 상황을 의미하려면 상태동사 être 가 이러한 창조 적인 상황을 지시 할 수 있게 변환되어야 한다 10). 그런데 상태동사 être 자체로는 이러한 9) Verkuyl 의 책을 간략히 소개할 것

9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399 상황을 제대로 의미할 수 없다. 따라서 시제연산자가 개입되어야만 한다. 이 경우 동사의 시간특성과 시제연산자의 시상이 서로 결합하게 된다. 동 사의 상태시상+시제연산자의 기동상 의 결합 즉, 단순과거의 기동상 (Inchoatif)이 지속하려는 속성을 지닌 동사의 시간특성에 변화를 일으켜 문장 층위에서의 시상을 기동상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상태동사의 지속적인 시간특성에 지시적 시상을 의미하는 시제연산자 에 의해 변환이 나타날 때의 상황을 다음의 예에서 확인하기로 한다. (19) La commission d'urbanisme commercial donne un avis défavorable, mais le préfet est le seul juge : il appuie le projet. 이 문장이 과거의 상황을 지시하는 것으로 가정하면 두 가지 경우를 상 정할 수 있을 것이다. 동사 est 를 반과거로 혹은 단순과거로 다시 쓸 수 있을 것인데 각기의 경우 지시되는 상황은 다르게 표상된다 11). (20) le préfet était le seul juge : il a appuyé le projet. (21) le préfet fut le seul juge : il a appuyé le projet. 우리는 이러한 시상의 선택을 화자의 판단에서 비롯하는 것이라고 고 려한다. 화자는 자신이 의도하는 논증방향을 시상을 이용하여 표상하는 것이다. 먼저 반과거로 선택한 경우, 도지사 가 항상 결정을 하는 입장이 라는, 별 다른 반전이 없는 상황을 지시한다. 반면 단순과거로 사용되면 도지사 가 판관 의 역할을 자임하게 되었다는, 평소와는 다른 상황을 의 10) 이 프랑스어 문장에 대응하는 영어표현은 Let there be light, and light appeared'이다. 프랑스어에서는 단순과거 시제연산자의 시상인 기동상을 활용 하여 창조 의 의미를 드러내는 반면 영어에서는 출현 을 의미소로 하는 동사 인 appear 가 사용되었다. 11) Dominique Maingueneau, L'énonciation en linguistique française, p.67.

10 400 원 유 상 미할 수 있게 된다. 도지사의 선택 혹은 입장이 시제연산자의 선택에 의 해 드러나는 것이다. 반과거는 지속시상을 의미하는 시제연산자이다. 이 와 달리 단순과거는 총체시상을 의미하여 사행의 시작과 끝을 하나의 덩 어리로 의미하는 시제연산자인 까닭에 이러한 상황의 반전을 암시할 수 있다. 시제연산자의 선택에 의한 문장 층위에서의 시상의 변화, 이 과정에 서 상황의 해석은 달라지고 이 해석은 시상 변환의 의미효과(effet de sens)로 간주되어도 무방할 것이다. 상태동사가 총체시상을 의미하는 미래시제연산자와 같이 쓰일 경우 문 장층위에서의 시상은 어떻게 변환되는지를 살펴보자. (22) Jeanne sait la réponse. (23) Jeanne saura la réponse demain. (22)는 사행구간동안 잔느가 대답을 알고 있음 이 유효하다는 것을 진 술하는데 그 사행구간은 한정되지 않았다. 따라서 특정되지 않은 과거로 부터 미래로 이어지는 시간 속에서 그 상태가 지속할 것임을 의미한다. 특히 발화순간인 지금 현재 그러한 상태에 있음을 진술하고 있다. 그런데 미래시제연산자에 의해 묶여진 상태동사의 시상은 문장의 층위에서 변환 을 의미하게 된다. 그 변환은 (la réponse, savoir)로부터 (la réponse, savoir)로 이행되는 과정이다. 시간특성의 성격이 서로 다른 요소들, 즉 동사와 시제연산자의 결합을 통해, 지속시상+총체시상 에 의해 상황의 변 환을 의미하게 되었다. (22)의 문장은 현재에서 미래에 이르는 변하지 않 을 상태를 의미하는데 반해 (23)은 현재와 미래 사이에 단절(rupture)이 설정되어 있다. 그 단절의 시간길이에는 다른 의미, 어떤 상태나 행위가 들어설 수 있 을 것이다. 이 구간에 화자는 자신이 의도하는 논증을 삽입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잔느가 대답을 구하기 위하여 치러야 할 노력이나 대

11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401 가가 그 단절의 기간을 점유할 것이다. 이 단절은 화자가 설정한 것이다. 단절 상태로의 진입 상태 라는 과정은 상황을 적절하게 표현하여야 할 요구에 부응하여 화자가 문장구성요소들을 선택적으로 결합함으로써 가능해진다 12). 상태동사는 그 자체의 시간특성에 개시점이 없다. 그런데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개시점이 드러난다. (24) Si vous voulez connaître quelqu'un, posez-lui des questtions. 이 예문에서 동사 connaître 가 의미하는 상태는 구체적인 사행구간을 갖지 않는다. 부정법 상태에서 그 의미만을 표상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데 그 의미는 문장주어의 의지에 따라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상태동사에 관한 세심한 고찰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상태동사가 비활성화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만이 아니라 역동적인 상황을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5) Voyons! Je ne te connais plus. Ne sois pas si amère. On ne peut pas passer sa toute vie avec ceux que l'on aime. Sois heureuse d'avoir un peu de liberté, toi aussi. 위의 예문에서 동사 connaître 는 지속하는 상태를 표현하려는 것이 아 니라 지속의 상태를 벗어났음을 의미한다. 문장층위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시상은 부사의 사용에 의해 가능해진다. sois 는 상태로의 진입을 지향한 다. 상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주어가 역동성을 발휘해야 한다. 정 12) Co Vet, p.82. 그는 이러한 결합을 화자의 전략(stratégie du locuteur)이라고 한다.

12 402 원 유 상 신적인 활동 혹은 역동성을 의미하는 상태동사를 넬스(Nehls)는 사적인 동사(Private Verb)라고 하는데 이 동사들은 행위동사와 유사한 시간특성 을 갖는다 13). (26) Ludovic est gentil avec sa soeur. (27) Ludovic, sois gentil avec sa soeur! 형용사가 보어로 사용된 경우에 명령법이 가능한 것은 문제의 상태에 개시점과 종결점이 설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명령법에 의해 그 상태로의 진입이 언제나 성립한다고 말할 수 없다. 다음과 같은 보어를 갖는 예문은 명령법으로 사용될 수 없다. (28) L'homme est mortel. (29) * L'homme, sois mortel! 명령법으로 성립할 수 없는 이유는, 속사인 형용사와 주어와의 관계에 서 찾아볼 수 있다. 형용사는 주어의 본래적인 특성을 언급한다. 이 특성 은 항구적(permanent)인 것이어서 대상으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그러므 로 진입이나 전환을 허용하지 않는다. (30) Marie est une femme très sympa. 13) Dietrich Nehls, An analysis of verbal aspect as cross-linguisitic category-implication for language teachin, in Internation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p.269. 이러한 동사로는 sentir, croire, douter, oublier, espérer, se souvenir de, penser, comprendre, détester, aimer, demander 등 이 있다. 이와 달리 상태동사이면서 역동성이 결여된 동사들로 appartenir à, contenir, consister à, dépendre de, égaler 등을 들 수 있다.

13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403 위의 예문은 두 가지 정보, 마리가 여성이라는 것과 그녀가 참한 여성 이라는 것을 진술한다. 그런데 후자의 속성이 우연적(accidentel)인 것인 반면 보통명사 femme 에 의해 의미되는 속성은 항구적인 것이다. 따라서 우연적인 속성은 명령법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항구적인 속성은 명령법으 로 사용될 수 없다. 속성의 특성에 의해서 명령법 성립여부가 결정되기도 하지만 또한 주 어의 특성에 의해 명령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31) Le restaurant est de l'autre côté de ma maison et on y est tranquille. 명령법으로 위의 문장을 전환될 수 없는 이유는,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 의 주어가 유정물(animé)이 아닌 무정물(inanimé)이기 때문이다. 무정물 주어인 사물에는 역동성이나 자의성이 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위의 예 문, on y est tranquille 에 해당하는 명령문도 성립하지 않는다. 주어가 일반적인 사람을 의미하는 on 이고 속사가 의미하는 상태가 주어의 의도 에 의해 진입하거나 획득될 성격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이 상태동사가 사물을 주어로 하는 경우 명령문이 성립할 수 없다 14). (32) Cet hôtel regarde la mer. (33) * Cet hôtel, regarde la mer! (34) * Que cet hôtel regarde la mer! 14) 여기에서 regarder는 다의어로 사용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demander도 다의 어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이 동사가 무정물 주어와 사용되는 경우 항상 지속시 상을 의미하게 된다. 주어에 역동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참고, 원유상, 다의어 동사의 시상 분기에 관한 연구-demander동사를 중심으로-, 프랑 스문화연구 제17집, 한국프랑스문화학회, 299쪽.)

14 404 원 유 상 상태동사가 명령문으로 사용된다는 것은 그 상태로의 진입을 의미하는 것인데 사물이 주어일 경우 이러한 진입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음 은 자명하다. 따라서 사물이 주어인 상태동사는 지속시상을 문장층위의 시상으로 가지면서 그 상태에 머물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 럽다. 이 말은,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사물이 주어인 경우 자연스런 시상은 지속시상이라는 것이다. 상태의 종결점이 드러나는 상황을 검토해 보자. (35) Il est l'eleve de Chomsky (36) Il n'est pas l'eleve de Chomsky (37) Il n'est plus l'eleve de Chomsky (35)가 지속적인 상황을 의미하고 (36)은 그러한 상황을 원천적으로 부 정하는 것이다. (35)와 (36)에는 전제되는 상황도 없고 함의되는 상황도 암시되지 않는다. 그런데 (37)은 (35)를 전제로 하고 (36)을 함의사행으로 갖는 복합적 정보를 지닌 발화체이다. 지속하려는 속성인 상태에서 더 이 상 그 상태가 아님을 의미하기에, 즉 상태에 변환이 발생했기에 이러한 의미를 갖게 된다. 이런 상황을 진술하면서 화자는 논증을 시도할 수 있 을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화자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38) Il est jeune. (39) Il est encore jeune. 위의 두 예문이 지시하는 상황은 객관적으로 동일하다. (39)에는 어떤 긴장이 암시되고 있다. 이 긴장은 화자의 개입에 의한 것이다. 화자의 개 입은 부사 encore 에 의해 실현된다. (38)은 단순히 젊은 상태를 진술하 고 있지만 (39)는 그 상황에 긴장을 불어넣고 있다. 그 상황이 지속될 수

15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405 없을 것임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38)에는 함의되는 그 어떤 상황도 내 포되어 있지 않지만 (39)에는 il n'est plus jeune 라는 상황 혹은 Il n'est pas encore vieux 라는 상황이 암시된다. 물론 이 두 상황이 지향하는 논 증적 가치는 다르지만 (38)에 비해 (39)는 복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 다. 한편 (38)는 화자가 주어인 그 사람을 예전에 몰랐다해도 현재의 순간 인 발화점에서 발화할 수 있는 문장이다. 이에 반해 Il est encore jeune 는 발화순간 이전에 그 사람을 몰랐다면 발화할 수 없는 문장이다. 이러 한 언어외적 사실이 추론될 수 있게 된 것은 부사 encore의 의미효과로부 터 기인한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형용사 jeune 는 어느 상태만을 지시하 는 것 외에 상태의 변화가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vieux 가 jeune 와 연계되어 있다는 것은 쉽게 이해된다. 이런 변환(transition)을 암시적으 로도 의미할 수 있는 형용사는 화자의 판단과 개입을 실현해주는 부사 déjà, encore등과 결합이 가능해 진다. 물론 그 결합은 자유롭지 않고 의 미론적 제약을 받는다. (40) Il est vieux. (41) Il est déjà vieux. 위의 예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jeune 나 vieux 는 서로 연계되어 일 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과정은 선적(linéaire)이고 일방향적 (sens unique)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문장은 시간의 논리상 성립할 수 없다. (42) * Il est déjà jeune. (43) * Il est encore vieux.

16 406 원 유 상 변화의 단계 중 어느 상태를 나타내는 이러한 형용사들만을 사용해서 는 이런 상태의 변환과정을 암시하기 어렵다. 부사 encore와 déjà가 사용 되어야만 한다. 어느 시점(date)을 의미하는 부사가 지속시상에 변환을 가져올 수 있는 지를 알아보자. malade는 연계된 변화의 단계 중 하나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형용사이다 15). (44) Il est malade (45) Il est malade ce matin 부사 ce matin 이 상태동사와 사용되면 중의성(ambiguïté)을 갖게 된 다. 하나는, 오늘 아침, 그가 아프다 라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다른 하나는, avant il n'était pas malade 라는 의미이다. 두 번째 의미는 현재 의 상태를 의미하는 Il est malade 와 직접 관련을 맺지 않는다. 반과거로 사용된 추가적 의미인 avant il n'était pas malade 는 현재와는 다른 가 능세계에서의 상태이기 때문이다 16). 이 두 세계는 단절되는데 이 단절이 (45)의 오늘 아침, 그가 아프다 라는 상태로의 진입을 허용해 준다. être + 형용사 형태의 구문이 지속시상이 아닌 변환을 의미하게 될 때 이 변환이 형용사의 특성과 관련되지 않나,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연계의 개념이 없는 형용사들의 경우에도 단절 혹은 변환을 의미할 수 있 는 지를 알아보자. 동화 백설공주에서 왕비와 거울이 다음과 같은 대화를 15) 이 형용사는 다음과 같은 변환의 단계 중 한 상태에 있다고 이해할 수 있다. être en bonne santé être malade être guéri 그래서 il n'est plus malade는 논증의 방향은 다르지만 il est guéri와 대등한 의미를 갖는다. 16) 그래서 Il est encore jeune 에는 화자가 주어인 인물의 과거 상태를 알고 있 다는 것이 암시되어 있다. 현재상태와 대비될 수 있는 과거상태는 반과거 시 제연산자로 표시되어야 할 것인데 이 두 세계는 서로 다른 가능세계(le monde possible)를 구성하면서 단절되어 있다. 복합과거와 현재의 시제연산자 가 사용된 상황은 이와 달리 연계된다.

17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407 한다. (46) Qui est la plus belle au monde? (47) C'est toi. Tu es la plus belle au monde. 거울에게 말을 건 왕비에게 돌아온 대답은 왕비가 가장 아름답다는 것 이었다. 거울의 대답에는 어떤 파국을 암시하는 어휘가 들어가 있지 않다. 지속하려는 상태만을 표상한다. 왕비는 시간이 흐른 후 다시 묻는데 이때 거울의 대답이 달라진다. (48) Qui est la plus belle au monde? (49) Tu es encore la plus belle au monde. 거울의 대답에는 전환의 상황이 함의되어 있다. 함의된 상황은 (la plus belle, être)가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왕비는 불같이 화를 낸다. 지속의 상태가 그렇지 않을 상태로 전환될 것이라는 암시는 부사 encore 의 사용으로 가능해졌다. 어휘의 의미에서 다른 상태와 연계되어 있지 않 은 형용사 belle이 속사로 사용될 경우에도 화자는 변환을 개입시킬 수 있 다. 상태가 변환되려면 지속을 의미하는 동사가 문장의 층위에서 지속이 아닌 시상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상을 한정할 수 있는 요소 가 문장층위에서 변환을 일으켜야 한다. (50) Il aime sa femme. (51) Il aime la femme. (52) Il aime vite.

18 408 원 유 상 (51)과 (51)이 사랑한다 라는 중립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반면 (52) 는 이와는 다른 의미를 갖는다. 그는 쉽사리 사랑에 빠진다는 것, 그리고 반복의 의미까지 포함한다. 상태동사가 부사에 의해 상태 행위의 반복 을 의미하게 된 것이다. (53) Je t'aime. (54) Aime-moi. (55) Je t'aimerai toujours.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여겨지는 (53)과는 달리 (54)와 (55)에는 역동 성이 있다. 이런 동사는 마치 행위동사와 같이 역동성을 갖는다 17). 그래 서 명령법으로도 사용되고 (55)처럼 주어의 의지도 나타낼 수 있다. 이러 한 경우 동사 aimer 를 상태동사로 간주해야 할지의 여부가 문제시 된다. 벤들러가 유형화했던 상태동사의 특징으로부터 이미 벗어나 있기 때문이 다. 이 동사는 행위자의 역동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Nehls가 지적한 것처 럼 사적인 동사(private verb)에 속하는 동사이다. 여기까지의 논의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상태동사는 개시점과 종결점을 갖지 않는 동사이다. 그리고 그 사행구간 에 역동성이 내재되어 있지 않다. 이런 점에서 행위동사와 비교될 만하다. 상태가 지속하기에 필요한 일정한 사행구간을 갖는다는 점에서 pendant combien de temps...? 이라는 질문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행위동사 와 유사하지만 volontiers 와 같은 의도성을 나타내는 부사와 결합할 수 17) Il courait 는 행위를 나타내지만 Il courait de A à B 는 종결지향을 의미한 다. 이 경우 동사자체의 시상이 달라진 것이 아니라 문장의 시상이 상황보어 에 의해 행위로부터 종결지향으로 변환되었다. 반면에 Aime-moi에서 동사를 상태동사로 규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정신적 행위를 나타내는 행위 동사로 간주해야 할 것인데 앞서 언급한대로 Nehls는 이런 유형을 private verb라고 부른다.

19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409 없다는 점에서 행위동사와 구별된다. 시제연산자는 상태동사의 지속하려 는 사행구간에 변환을 가져올 수 있다. 지속적 상태를 의미하는 상태동사 가 총괄적 시상을 표현하는 단순과거나 미래시제로 사용되는 경우가 그렇 다. 명령법은 상태동사에 사용되기 어렵지만 aimer동사와 같은 경우 명령 법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동사는 상태가 아니라 그 상태로 의 진입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역동성을 갖게 되므로 이러한 동사를 상태 동사와 달리 구별하는 연구자도 있다. 명령법은 상태동사와 행위동사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주어의 행위성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 이다. 그런데 명령법은 주어가 사물, 즉 무정물인 경우 사용될 수 없다. 주 어가 사물인 경우에는 지속시상을 의미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다. être+속사 형용사 의 형태에서 형용사가 주어에 내재하는(inhérent) 속 성을 나타내는 경우 명령법으로 사용되기 어렵다. 따라서 상태만을 진술 하는 지속시상을 갖는다. 그런데 우연적(accidentel)인 속성을 의미하는 형용사는 명령법으로도 사용될 수 있을뿐더러 encore나 déjà와 등의 부사 와 함께 사용된다. 이 경우 문장이 지시하는 상황은 지속적인 것이지만 논증의 방향을 갖게 된다. 부사의 의미인 지체(retardé) 혹은 조숙 (précoce)은 화자의 전략이라고 간주할 수 있는 의미효과를 지향한다. 4. 의사 속사동사의 시간특성 상태동사로는 정신적 상태를 의미하는 connaître, savoir, aimer, 존재 를 의미하는 se trouver, être, exister와 같은 부류의 동사, 그리고 être, ressmbler à, sentir와 같은 속사동사들이 거론된다. 이중 속사동사는 논 항인 주어와 속사 간에 등가성이 성립한다는 특성을 갖는다. 이 등가성은 시간축상에서 지속하려는 특성을 갖는다. 지속성은 시간의 흐름과 무관하 게 상태가 유지되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역동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20 410 원 유 상 상태가 전개되는 사행구간에는 개시점과 종결점이 없다 18). 그런데 문장의 통사구조는 타동사와 동일한데 실제로는 속사동사처럼 사용되는 동사들이 있다. (56) Cette décision constitue un danger (57) Cette dépense représente une erreur grave. (58) Paul fait un bon chef. (59) Deux et deux égalent quatre. (60) Cette boîte pèse 10 kg. (61) Ce sac atteind 3 kg. 타동사는 직접목적보어를 논항으로 하는데 위의 예문에서 직접목적보 어들은 행위의 대상이 아니라 주어와 등가성을 이루는 속성에 가깝다. 노 윤채는 이러한 동사들을 유사속사 동사(verbe pseudo-attributif)라고 규 정하면서 동사의 원형적 의미로부터 은유적 의미로의 변이를 고찰하였 다 19). 은유적 의미로 사용될 경우 동사는 행위 로부터 상태 를 의미하는 것으로 변이된다는 것이다. 위 동사들이 원래의 타동사적 의미와 속사적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의미의 변이와 시간특성 사이에 어떤 관련성이 있 는지를 알아보자. 동사 constituer는 다음에서 타동사와 속사동사로 사용 된다. (62) Un technocrate a constitué le nouveau gouvernement. (63) Cette décision constitue un danger. 18) 다음 예문들이 행위와 그 결과인 지속이 의미하는 상황을 보여준다. - La neige couvre la montagne La montagne est couverte de neige. - La guerre a détruit toute la ville. Toute la ville est détruite. 19) 노윤채, 타동형 속사동사의 은유적 변이에 대하여, 프랑스학연구 제47집, 프랑스학회, 25-26쪽.

21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411 le nouveau gouvernement 와 un danger 는 직접목적보어이다. 그런 데 의미상으로 보자면 un danger'는 주어의 속사처럼 보인다. 즉 주어와 등가성을 이룬다. 통사론적으로는 직접목적보어인데 의미상으로는 속사인 un danger 가 동사의 시간성과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타동사인 constituer.를 속사동사라고 말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이 동사가 상태동사의 특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상태동사의 특성인 역동성의 존재유무, 그리고 시간부사와의 결합성을 통해 이 동사의 시간특성을 알아보자. (64) Un technocrate a péniblemant constitué le nouveau gouvernemen en un mois. (65) * Cette décision constitue un danger péniblemant. (65)의 예문에는 무정물 주어가 사용되었으므로 역동성이 있을 수 없 다. 그래서 péniblemant 과 같은 부사가 쓰일 수 없다. (66) Cette décision a constitué un danger pendant une semain. 동사 former는 타동사와 의사속사 동사 용법으로 두루 사용된다. 타동 사로 쓰이면 종결지향동사의 시상인 비지속상을 갖는다. 그래서 사행이 지향하는 종결점에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부사가 사용된다. 또한 시상 조동사와 결합이 자유롭다. (67) Le Créateur a formé les cieux en une semaine.. (68) Le Créateur vient de former les cieux 이 동사가 의사속사 동사로 사용되면 사행구간의 지속 기간을 의미하 는 부사와 결합한다.

22 412 원 유 상 (69) Cette phrase a formé un contre-exemple pendant la conférence. 그래서 이런 동사는 지속하는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근접과거와 같 은 시제연산자와는 같이 쓰일 수 없다. (70) *Cette phrase vient de former un contre-exemple 원래 타동사 의미로 사용되던 동사가 속사동사로 변이되는 경우 몇 가 지 통사적 제한이 뒤따른다. faire 동사를 제외한 나머지 동사들의 주어는 무정물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역동성이나 행위의 개념이 부재한다. 이러 한 통사적 제한과 더불어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시간특성에도 변화가 일어 난다. 그렇지만 전형적인 속사동사인 être와는 달리 원래의 의미를 유지한 다. 은유적 전이는 범주 A에서 B로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원 래의 의미 원래의 의미와 새로운 의미의 공존 새로운 의미 의 단계 를 거치는데 constituer, représenter 등이 원형적 타동문(동작)과 유사속 사문(상태)으로 동시에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이들이 바로 이 원래의 의미 와 새로운 의미의 공존 단계에 있기 때문이다 20). 5. 맺음말 동사의 시간특성에 근거한 분류 중 하나인 상태동사는 행위동사와 유 사하게 사행구간에 개시점과 종결점이 내재되어 있지 않다. 그렇지만 행 위동사와는 달리 역동성을 갖지 않는다. 동사의 의미인 어떠한 상태(état) 20) 노윤채, 타동형 속사동사의 은유적 변이에 대하여, 프랑스학연구 제47집, 프랑스학회, 2009, 44-46쪽.

23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413 가 지속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층위에서도 지속시상 을 갖는 것이 자연스런 용법이다. 그러기 위해 시제연산자로 반과거나 현 재와 같이 지속을 의미하는 문법요소와 결합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그런데 문장의 화자는 이러한 지속의 상태에 변환을 가져올 수 있는 장 치를 사용하기도 한다. 총괄시상을 표현하는 시제연산자인 단순과거나 미 래시제, déjà 나 encore, ne-pas 와 같은 부사를 사용하여 지속시상을 단 절하거나 변환시킨다. 이러한 문장 요소들의 사용을 우리는 화자의 전략 에서 비롯한 것이라고 간주한다. 화자는 상태동사와 시상요소를 결합하여 문장층위에서의 시상을 지속시상이 아닌 것으로 변형하여 적절한 논증을 하려는 것이다. 유사 속사동사라고 불리는 동사들은 주어와 등가성을 갖는 직접목적보 어를 논항으로 취한다. 이 동사들은 être로 치환되어도 주어와 목적보어로 부터 변이된 속사는 그 가치는 유지된다. 우리는 원형적 의미로 사용되는 동사의 시간성과 은유적 의미로 사용되는 속사동사의 시간성을 비교했다. 그 결과 전자는 종결지향동사로서 비지속시상을, 후자는 지속시상을 나타 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프랑스어 문장의 의미파악 과정에서 시제와 더불어 동 사의 시간특성에 주목할 필요성이 부각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시제를 한정하는 요소인 부사는 화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 다는 사실을 환기시킨다. 시상의 변환을 통해 화자가 지향하는 의미효과 (effet de sens) 혹은 논증효과에 대해서는 새로운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4 414 원 유 상 참고문헌 노윤채, 타동형 속사동사의 은유적 변이에 대하여, 프랑스학연구 제 47집, 프랑스학회, 원유상, 다의어 동사의 시상 분기에 관한 연구-demander동사를 중심으 로-, 프랑스문화연구 제17집, 한국프랑스문화학회, Comrie (Bernard), (1976). Aspect, Cambridge University. Maingueneau (Dominique), Elements de linguistique pour le texte littéraire. Bordas, Verkuyl (H.J.), On the compositional nature of the aspects. Reidel, Vet (Co), Temps, aspects et adverbes de temps en français contemporain. Essai de sémantique formelle, Genève, Droz Vendler (Zenon), Verbs and times, in Linguistics in Philosophy (pp ). Cornelle University press Wilmet (Marc), Aspect grammatical,aspect sémantique, aspect lexical : un problème de limites, in La notion d'aspect, Université de Metz, Weinrich (Harald), Le Temps, Èditions du Seuil, Nehls (Dietrich), An analysis of 'verbal aspect' as cross-linguisitic category-implication for language teachin, in Internation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30-4, Hoepelman (J.), Rohrer (C.), 'Déjà' et 'encore' et les temps du passé du frnaçais, in La notion d'aspect, Université de Metz, 1978.

25 상태동사의 시상 연구 415 Résumé Une étude sur l'aspect des verbes d'état WON Yoo-Sang Notre étude a pour but d'examiner l aspect des verbes d'état et des verbes pseudo-attributifs. Ces verbes expriment un état qui possède une durée sans demander une présupposition ni une implication. Nous avons montré que l'état s'exprime parfaitement sans aucune rupture pendant cet intervalle, lorsque ces verbes se combinent avec les opérateurs temporels à l'aspect Duratif comme à l'imparfait et au Présent, Cependant il existe des cas où à l'aspect Duratif l'introduction d'une rupure implicite est rendu sensible par l'énonciateur, quand celui-ci emploie les Opérateurs Temporels représentant l'aspect Perfectif comme au Passé Simple ou au Futur Simple, des 'adverbes comme déjà, encore, ne-plus, ou le mode Impératif. Nous avons démontré que cela provient d'une stratégie de cet énonciateur, qui veut faire sentir une rupture en suggérant un effet de sens. Cet effet de sens lui sert d'argument au plan pragmatique.

26 416 원 유 상 Les verbes pseudo-attributifs, dont le complément d'objet direct peut fonctionner comme attribut du sujet, gardent la même temporalité que le binôme verbe attributif être+adjectif. En outre, ces verbes représentent le même trait sémique que les verbes transitifs correspondant. Mots-clés(주제어): aspect(시상), 지속시상 (aspect Duratif), 상태동사(verbe d'état), 행위동사((verbe d'activité), 속사동사(verbe attributif), 의사 속사동사(verbe pseudo-attributif) 21) 논문투고일 : 최종심사일 : 게재확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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