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 도촬영기법을활용한 스포츠중계 1. 온라인스포츠중계시장의성장 도동영상과스포츠중계 도스포츠동영상플랫폼사례 4. 마치며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60 도촬영기법을활용한 스포츠중계 1. 온라인스포츠중계시장의성장 도동영상과스포츠중계 도스포츠동영상플랫폼사례 4. 마치며"

Transcription

1 360 도촬영기법을활용한 스포츠중계 1. 온라인스포츠중계시장의성장 도동영상과스포츠중계 도스포츠동영상플랫폼사례 4. 마치며

2 온라인스포츠중계시장이성장하고있다. 기존의온라인동영상사업자뿐아니라, 통신사,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전통미디어사업자까지온라인스포츠중계시장에진입하면서시장이확대되고있다. 이들은차별화된경쟁력을확보하기위해현장의생생한장면을전달하고최적의시청환경을제공하는 360도동영상서비스도입에나섰다. 본고에서는다양한온라인스포츠플랫폼중에서영국의스포츠채널 BT스포츠의 BT스포츠 VR, 독일의통신사도이치텔레콤의마젠타 VR, 스페인의스포츠매니지먼트및마케팅사인도르나스포츠의모토 GP 세기업의사례를살펴보고시사점을찾고자한다. 1. 온라인스포츠중계시장의성장 새로운디지털매체의등장으로 TV와라디오등전통적방송의힘이감소하는추세이다. 이제넷플릭스 (Netflix) 는지상파나유료방송에못지않은드라마, 예능, 다큐멘터리를제작하고, 유튜브 (YouTube) 는지상파나유료방송보다더많은시청자를끌어모으고있다. 그래도전통매체엔실시간방송이라는크나큰무기가있었다. 하지만최근그무기마저도뺏기고있다. 실시간방송의한축을차지하고있는스포츠중계를인터넷기반매체들이서비스하기시작했기때문이다. 시장조사기관이마케터 (emarketer) 는향후 3~5년후스포츠시장에서의디지털미디어수익상승률은 11.5% 에달할예정이지만, 기존 TV 방송수익성장률은 3.2% 에그칠것으로예상했다.

3 그림 1 스포츠수익상승률 How Much Revenue Growth* Do sports Industry Professionals Worldwide Expect for Select Industry Segments? % change, June 2018 Digital media rights 11.5% Sponsorship & advertising 5.5% Licensing & merchandising Participation fees 4.4% 4.8% Ticketing & corporate hospitality 3.8% Traditional TV rights 3.2% Note: in the next 3-5 years; *annually Source: PwC, Sports industry: Iost in transition? Sep 25, 2018 출처 : emarkteter 스포츠중계에뛰어든건동영상플랫폼만이아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인트위터 (Twitter) 는 2016년 9월, 미국풋볼리그인 NFL의생중계에나섰다. 결과도긍정적이었다. 트위터를통해 NFL 중계를본시청자는 300만명으로, TV 시청자수의 30% 에달했다. 스포츠리그가직접중계를하는경우도있다. 미국프로야구메이저리그 MLB는일찍이온라인을통한중계서비스를시작했다. 미국프로야구 30개구단이 4년간팀당 100만달러를투자해메이저리그의온라인사업을담당하는 MLBAM(MLB Advanced Media) 을출범했다. MLBAM 은 2003년부터전경기의온라인중계를시작으로, 2005년에는모바일서비스를개시했으며 2012년에는 6억달러가넘는매출을달성했다. 현재, MLBAM은미국아이스하키리그 NHL, 미국프로골프 PGA 등의중계까지맡고있다. 3 4

4 그림 2 트위터 NFL 생중계영상 출처 : 트위터 새로운디지털미디어의공세에지상파와유료방송시청자의평균나이가점점올라가고있다. 미국의여론조사기업닐슨 (Nilsen) 이 24개스포츠종목의 TV 시청자연령대를조사한결과, 2000~2016년에걸쳐대부분종목의평균시청자연령이높아지고있었다. 젊은세대의전통매체이탈은스포츠중계영역에서도피할수없어진것이다. 이에지상파와유료방송도대책마련에나섰다. 스포츠전문채널 ESPN은최근몇년간유료가입자수감소로인해수익악화를겪었다. 손실을만회하기위해작년, 스포츠전문 OTT ESPN플러스 (ESPN+) 를출시했다. ESPN플러스는 MLB, 북아메리카의프로아이스하키리그 NHL, 종합격투기 UFC 등의경기와 TV 채널에서보기힘든스포츠경기위주로영상을제공한다. 이렇게너도나도온라인스포츠중계에뛰어들다보니, 온라인시장의경쟁도거세지기시작했다. 이제 OTT 를포함해온라인스포츠중계에나선사업자들은전통매체뿐아니라, 타온라인플랫폼과의경쟁에서도우위를차지할방안을모색해야한다. 그러기위해서남들과는다른차별점을확보하는것이중요하게된것이다. 이를위해온라인스포츠중계플랫폼들은경기및선수의실시간정보제공, 소셜미디어연계를통한커뮤니티기능등새로운서비스도입에힘을쏟고있다. 360도촬영기법을활용한스포츠중계는이러한노력의일환중하나다. 360도동영상을왜온라인스포츠중계플랫폼에서유독주목하고있는지살펴보자.

5 도동영상과스포츠중계 360도촬영기법은미디어시장에서주목하고있는차세대기술중하나이다. 360도촬영기법은여러대의카메라를이용해서영상을다각도로촬영하기때문에한각도의시야만제공하는 2D 영상보다경쟁력을지닌다. 시장조사기관마켓앤마켓 (Markets and Markets) 의 2018년조사에따르면 2018~2023년간 360도카메라시장은연평균 27.1% 의성장률을기록하여 2023년경전세계적으로 15억 6,920만달러규모의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360도동영상은가상현실, 증강현실, UHD 등의기술에이어실감미디어시장의확장을이뤄내고있다. 유튜브 (YouTube) 는 2015년부터 360도동영상보기 서비스를도입했다. 해당서비스로유튜브이용자는 VR 기기없이 PC나스마트폰만으로 360도동영상을볼수있게되었다. 360도동영상보기 를도입한초반에는일부채널에한해서만해당서비스가가능했다. 이용자의좋은반응이일자유튜브는일반채널및광고에도해당서비스를도입하였고, 현재유튜브메인화면에 음악, 스포츠, 게임 등과함께 360도동영상 이라는카테고리도게시해놓았다. 같은해, 페이스북 (Facebook) 도 360도동영상을볼수있는기능을추가했으며, 아프리카 (afreecatv), 네이버 TV(Naver TV) 등국내의다양한동영상플랫폼에서도해당기능을도입하고있다. 그림 3 유튜브의 360 도동영상 출처 : 유튜브 5 6

6 그림 4 페이스북의 360 도동영상 출처 : 페이스북 360도촬영기법이활용되는장르는다양하다. 연예, 교육, 뉴스, 게임등여러분야에접목되고있으며높은몰입감과생생한현장전달로시장의좋은반응을얻고있다. 특히, 스포츠는 360도촬영기법이활발하게적용되는분야이다. 시장조사기관비즈니스인사이더인텔리전스 (Business Insider Intelligence) 가 2016년니콘 (Nikon) 의 360도카메라를구매한미국인을대상으로 360도촬영기법에가장적합한콘텐츠장르를조사한결과, 스포츠는여행과함께가장높은비중 (60%) 을차지했다. 그림 도기술에적합한미디어콘텐츠, 중복응답가능 Categories Best Suited For 360-Degree Viewing % of Respondents, US Professional sports 60% Travel content 60% Live entertainment 55% Movies 39% News and documentaries 31% TV shows 30% Note : n = 1,000; US adults ages 18+, November 2016 Source : Nikon, Wakefield Research 출처 : Business Insider Intelligence

7 스포츠중계에있어서현장감과정보제공은매우중요한요소이다. 360도동영상은이두요소를극대화하는기술이다. 게다가기술의발전으로이용자가원하는시야각을실시간으로 360도선택가능해졌다. 실시간전송가능한 360도동영상이스포츠현장을전달하기위해가장적합한미디어기술로꼽히고있는이유이다 도스포츠동영상플랫폼사례 현재 360도스포츠동영상을제공하는플랫폼은다양하지만, 영국의스포츠채널 BT스포츠 (BT Sport) 의 BT스포츠 VR(BT Sport VR), 독일통신기업도이치텔레콤 (Deutsche Telekom) 의마젠타 VR(Magenta VR), 스페인의스포츠매니지먼트및마케팅사인도르나스포츠 (Dorna Sports) 의비디오패스 (VideoPass) 등최근이용자들에게좋은호응을얻고있는서비스의사례를살펴보기로하자. 먼저, 영국의스포츠전문채널 BT스포츠는 2017년에 BT스포츠 VR이라는 OTT 서비스를출시했다. BT스포츠 VR은 BT스포츠가중계하는일부경기의실시간중계나하이라이트를 360도영상으로제공하고있다. BT스포츠 VR의강점은 2D 영상에서 360도영상으로의화면전환이자유자재로가능하다는것이다. 예를들어, 축구중계를시청하는도중에시청자가화면우측에놓인 360도버튼을클릭하면골대왼쪽에서본시점, 골대오른쪽에서본시점, 경기장가운데에서본시점등다양한시점선택이가능하다. BT스포츠에따르면, 2D 영상에서 360도영상으로의화면전환이가능한동영상애플리케이션은세계에서 BT스포츠 VR이유일하다. BT스포츠 VR은영국프리미어리그 (Premier League), FA컵 (FA컵), 월드타이틀복싱 (World Title Boxing) 등유수의국제스포츠경기를 360도영상으로제공하며스포츠중계시장에서지속적으로영향력을확대하고있다. 최근 BT스포츠 VR은 360도동영상뿐아니라, 세계최초로모바일기기를통한 HDR 중계영상을선보였다. 2019년 6 월에열린 UEFA챔피언스리그결승전 (UEFA Champions League Final) 의 HDR 중계를이용자들의긍정적인반응을끌어냈다. BT스포츠의 COO인제이미힌두 (Jamie Hindhaugh) 는해당중계에앞서 모바일시청자는매우중요하고, 점점그비중이늘어나고있다 고말하며, 스포츠 7 8

8 팬들을만족시키기위해기술적혁신을계속할것이라다짐했다. 그림 6 BT 스포츠 360 도라이브축구영상 출처 : BT 스포츠 그림 7 BT 스포츠 360 도라이브복싱영상 출처 : BT 스포츠

9 독일통신기업도이치텔레콤은 2017년에 360도촬영기법과 VR 기술을접목한스포츠중계전문 OTT 마젠타 VR을선보였다. 2019년현재까지마젠타 VR 사용자수는안드로이드 (Android) 앱기준으로 10만명에달한다. 마젠타 VR이제공하는스포츠중계영상을시청하려면레노버미라지솔로 (Lenovo Mirage Solo), 오큘러스고 (Oculus Go) 등 VR 헤드셋착용이필수지만, 일부영상은헤드셋기기없이도시청이가능하다. 마젠타 VR은 360도촬영기법과 VR 기술, 그리고도이치텔레콤의고속통신기술을접목함으로써다각도 고속도 고화질의특징을지닌스포츠콘텐츠를제공하겠다는계획이다. 그림 8 도이치텔레콤의스포츠중계화면 출처 : 텔레콤바스켓본 마젠타 VR은 2018년 12월, 독일프로농구팀텔레콤바스켓본 (Telekom Baskets Bonn) 과 EWE바스켓올덴부르크 (EWE Baskets Oldenburg) 간의중계를세계최초로 6K 해상도가적용된 360도 VR 영상으로제공하기도했다. 도이치텔레콤에따르면, 해당영상은일반스포츠중계영상보다화질이 4배나개선되고데이터전송속도는 75% 향상되었다고한다. 이는도이치텔레콤과미디어기업미디어카인드 (MediaKind, 구 Ericsson Media Solutions), 그리고타일미디어 (Tiledmedia) 가 18개월동안협력한결과로, 타일기반스트리밍 (Tile-based streaming) 1 기술을적용해고화질의스트리밍동영상을끊김없이중계했다. 기존 360도 VR 영상은일반영 1) 복수의영상을오차없이정확한타이밍으로중계하는스트리밍기술로, 반복적인관람시점변경에도시간지연이발생하지않는다. 9 10

10 상보다데이터소모량이커전송속도가느리기때문에재생중지연이발생할위험이크지만, 타일 기반스트리밍기술은이러한위험을최소화했다는평가를받았다. 그림 도기술이접목된농구영상 출처 : TV technology 마지막으로, 비디오패스는국제모터사이클경주대회인모토 GP(Moto GP) 의공식 OTT 플랫폼이다. 비디오패스의모기업은스페인의스포츠매니지먼트및마케팅사인도르나스포츠로, 1991 년부터모토 GP의독점적상업권과 TV 방영권을보유하고있다. 도르나스포츠가 TV 중계권판매에따른수익은공개적으로발표하지는않았지만, 2018년기준으로모토 GP 경기는아시아방송사 26개, 유럽방송사 59개, 북 남미방송사 11개, 아프리카 오세아니아방송사 5개를통해전세계로중계되었으며, 총시청인구는 4억명에달한것으로알려져있다. 도르나는 TV 중계권판매에그치지않고, 비디오패스를통해직접경기중계에나섰다. 전통매체의하락에대비함과동시에잠재적시청자를확보하기위해서는 OTT 플랫폼이최적이라는분석이뒷받침된것이다. 비디오패스는 360도촬영기법을활용해실시간으로모토 GP 경기영상을서비스하고있으며, 360도촬영기법이적용된모든영상은 1080HD 고화질로제공하고있다. 비디오패스의구독자수는밝혀지지않았지만, 2019년초에애플 TV(Apple TV), 안드로이드 TV(Android TV), 파이어 TV(Fire TV) 등스마트 TV에서도비디오패스앱을사용할수있게되었다는점을비추어볼때긍정적인반응을얻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비디오패스는현재모토 GP 경기외에도 FIM 로드레이싱 (FIM Road Racing) 경기인모토2(Moto2) 와모토3(Moto3),

11 전기모터사이클경기인모토 E(MotoE) 중계또한 360 도촬영기법으로제공하고있으며, 향후에 도다양한스포츠중계에 360 도촬영기법을적용할방침이다. 그림 도기술로촬영한모토 GP 레이싱영상 출처 : 모토 GP 그림 11 스마트 TV 에서서비스되는비디오패스 출처 : 모토 GP 11 12

12 4. 마치며 온라인동영상사업자들의경쟁은앞으로더치열해질것이다. 전통미디어 vs. 온라인미디어 의구도는더이상큰주목거리가되지못하고있다. 온라인미디어의영향력이커지는가운데, 온라인미디어 vs. 온라인미디어 경쟁이본격화되고있기때문이다. 특히, 미디어산업이동영상을중심으로재편되어가는상황에서온라인동영상사업자들의행보를주목해야한다. 360도동영상은온라인동영상사업자들의새로운경쟁력으로떠오르고있다. 현장에있는듯한시야를제공하는 360도동영상은시청자들에게충분히매력적이기때문이다. 이에더욱더많은미디어기업이 360도기술을접목한스포츠중계콘텐츠를제공할것이다. 온라인동영상플랫폼이또어떠한새로운기술과새로운서비스를접목해경쟁력을보여줄지계속예의주시해야하는이유이다.

13 REFERENCES 1. 국민체육진흥공단 ( ) TV 스포츠중계가좋아 허핑턴포스트 ( ) MLB는아이스하키까지생중계를한다. kr_5ca3135ae4b03e061e398656?utm_id=naver 3. BT Sport 홈페이지 Business Insider Intelligence ( ) These are the best categories for 360-degree videos emarketer ( ) Sources from Which Live Streaming Video Viewers in the US vs. Worldwide Stream Live Video, May 2018 (% of respondents). Streaming-Video-Viewers-US-vs-Worldwide-Stream-Live-Video-May-2018-of-respondents/ Facebook 홈페이지 Flickr 홈페이지. 8. Markets and Markets 홈페이지 Moto GP 홈페이지 Telekom Baskets Bonn 홈페이지 TV Technology ( ) Deutsche Telekom, MediaKind team up for immersive basketball game Twitter 홈페이지 Youtube 홈페이지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17) 목차 1. 87. 87. 92 2. 94 102 1. 시장현황 가. 시장규모 17) 2009, 08 ( DMB ) 3 8,178 (3 8,815) 1.6%. TV 481 ( 1.4%), 157 ( 2.9%). TV 9%, 0.7% *, (02) 570-4333, sunsil@kisdi.re.kr 17) DMB. DMB 2 4 87 제 2 장 방송산업.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ICT로 실현되는 야구의 새로운 즐거움 심수민, kt 경제경영연구소 KEY MESSAGE 한국 프로야구가 1,000만 관중 시대를 눈앞에 둔 가운데 ICT가 다양해진 팬들의 니즈를 만 족시키며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주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야구 선진국들은 ICT와 스 마트 기기를 활용한 야구 콘텐츠와 서비스를 개발하고, 야구장의 ICT화를 통해 팬들에게

More information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SPECIAL THEME 3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 소장 Ⅰ. 스마트폰 플랫폼 간의 치열한 경쟁 현재 국내 이동통신 산업에는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작년 가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라는 용어 를 아는 이용자가 많지 않았으나, 이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건 아니건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More information

6월1일자(2007).hwp

6월1일자(2007).hwp 미국인터넷동영상서비스현황과사업자 12) * 1. 개요 인터넷을통한동영상서비스활용이증가하고있는가운데 UGC를중심으로한인터넷동영상사이트와수익다각화를위해온라인에진출하고있는전통미디어들간의경쟁이매우치열하게전개되고있다. 이에본글에서는높은성장세를나타내고있는미국인터넷동영상서비스시장의현황과사업자을살펴보도록하겠다. 2. 현황 (1) 인터넷동영상서비스현황 브로드밴드의확산과 UGC(User

More information

스포츠생중계방송시청행태조사 1. 조사배경 현장서베이 1. 본조사는전국의인터넷을통한스포츠생중계이용경험자 200명을대상으로 2014년 10월 30일부터 10월 31일까지이틀동안온라인설문방식으로실시되었다. 연령대별응답자는연령대 (10대, 20 대, 30대, 40대, 50대이

스포츠생중계방송시청행태조사 1. 조사배경 현장서베이 1. 본조사는전국의인터넷을통한스포츠생중계이용경험자 200명을대상으로 2014년 10월 30일부터 10월 31일까지이틀동안온라인설문방식으로실시되었다. 연령대별응답자는연령대 (10대, 20 대, 30대, 40대, 50대이 현장서베이 스포츠생중계방송시청행태조사 방송통신진흥본부방송통신기획부 스포츠생중계는오랜기간지상파방송사와유료방송사의핵심경쟁력중하나로인식되었다. 특히스포츠전문채널이도입되면서국내경기위주의단발성중계가아닌해외스포츠와리그중계등이본격화되면서스포츠프로그램실시간방송이나스포츠프로그램중계방송이급증하고있다. 또한최근네이버와다음등포털은물론유튜브나아프리카TV 등의 OTT 서비스들이일제히스포츠생중계를강화하면서시청경로는더욱다양해지고있는상황이다.

More information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열린세상열린방송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2.86%)... 13개 MBN 시청률 3% 이상 유료방송 프로그램 총

More information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특집 한국스포츠산업의 전망과 과제 Special Theme 스포츠산업의 변신은 경제발전, parse@snut.ac.kr..... 16 SPORT SCIENCE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라틴 아메리카 5% 아시아 19% 유럽 중동아프리카 35% 세계 스포츠 시장 지역별 수입 북미 41%

More information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

기업들의 SNS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기업들의 SNS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SNS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연구 : 성공과 실패사례 중심으로 이 은 애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010-2659-8084, yiea417@naver.com 김 병 곤 남서울대학교 경영학과, 010-2477-7898, bgkim@nsu.ac.kr Social Mdia가 기하급수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 가입자가 6 억 명을 넘어선

More information

01-1-........-DDS-......

01-1-........-DDS-...... BT News 100 2014 Vol.21 No.2 BT News 2014 101 BT News 1. (4),, 2011.04.09 2. MBC 70 102 2014 Vol.21 No.2 BT News BT News 2014 103 BT News 104 2014 Vol.21 No.2 BT News BT News 2014 105 BT News 106 2014

More information

State of Play - Video Insights Report_Korean_v2.key

State of Play - Video Insights Report_Korean_v2.key ,,, 2016 7 ,,,..,,,.,. TV,. Google 2014 4 2015 4 DBM(DoubleClick Bid Manager) DFP(DoubleClick for Publishers). 2 ,,,. Ad Age 100 85% DBM(DoubleClick Bid Manager). 2015 DFP(DoubleClick for Publishers) TV

More information

GTTXISTFUVLG.hwp

GTTXISTFUVLG.hwp 글로벌 / 포스트 미디어 시대의 스포츠 중계와 문화자본 발제자 : 이동연 / 문화연대 문화정책센터 공동소장 일 시 : 2009 년 3월 25 일( 수) 19시 장 소 : 문화연대 강의실 문화연대 체육문화위원회 글로벌 / 포스트 미디어 시대의 스포츠 중계와 문화자본 이동연 (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1. 들어가는 말 스포츠는 미디어다라는 말은 이미 낡은 명제가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제 1 절인터넷포털 53) 목차 1. 163. 163. 166 2. 168 176 1. 시장동향 가. 시장규모. 2008 2009. PWC 2008 / 15.6% 599. 2009 1.9% 587. *, (02) 570-4112, byjung@kisdi.re.kr 163 제 3 장 인터넷콘텐츠 < 표 3-1> 세계온라인광고시장규모추이 ( :, %) 2007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스마트TV 시대의 빅뱅과 미디어 생태계 송 민 정 KT 경제경영연구소, mzsong@kt.com 1. 들어가는 말 스마트TV란 스마트폰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탑재해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후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는 신개념의 TV이며, 스마트폰이 촉발한 또 하나의 단말 혁명이다. 스마트폰과

More information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KOCCA 제14-15호 (통권 86호) 통계로 보는 콘텐츠산업 강중구 (산업정보팀 주임연구원) 061-900-6237/ kjunggoo@kocca.kr 2014. 8. 30.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More information

미디어스포츠 2.0 패러다임과 수용행태 변화 1. 미디어2.0환경과 미디어스포츠2.0 일반적으로 스포츠시장은 크게 1차, 2차 시장으로 구분된다. 1차 시장은 운동선 수(경기인) 시장, 관람객 시장, 자원봉사 시장, 용품 및 장비/설비 시장으로 구분되 며, 2차 시장은

미디어스포츠 2.0 패러다임과 수용행태 변화 1. 미디어2.0환경과 미디어스포츠2.0 일반적으로 스포츠시장은 크게 1차, 2차 시장으로 구분된다. 1차 시장은 운동선 수(경기인) 시장, 관람객 시장, 자원봉사 시장, 용품 및 장비/설비 시장으로 구분되 며, 2차 시장은 융합 미디어 시대 스포츠 산업과 진흥정책 미디어스포츠 2.0 패러다임과 수용행태 변화 송해룡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김원제 (유플러스연구소 소장) IPTV 전문 스포츠채널 IPSN은 8월 14일 저녁 김연아 선수의 아이스쇼 아이스 올스 타즈 2009 를 생중계했다. [물론 지상파 SBS도 중계했다.] IPTV 최초로 김연아 선 수의 아이스쇼를 생중계

More information

i4uNETWORKS_CompanyBrief_150120.key

i4uNETWORKS_CompanyBrief_150120.key CEO Management Support Education Mobile COO Marketing Platform Creative CLIENTS COPYRIGHT I4U NETWORKS. INC. ALL RIGHTS RESERVED. 16 PORTFOLIO CJ제일제당 소셜 미디어 채널 (2014 ~ )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콘텐츠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035B1E8B0A1BFB55FC6AFC1FD5F2DC3D6C1BE>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035B1E8B0A1BFB55FC6AFC1FD5F2DC3D6C1BE> 스마트미디어 이용동향 창조경제 시대의 기술 시장 전망 특집 김가영 (G.Y. Kim) 김성민 (S.M. Kim) 산업분석연구실 연구원 산업분석연구실 선임연구원 Ⅰ. 서론 Ⅱ. 스마트미디어 이용행태 조사개요 Ⅲ. 스마트미디어 이용행태 조사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최근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가 확산되면서 미디어 환경 및 이용 행태에 변화가 일어나고

More information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요약문 주요스포츠경기의가상현실 (VR) 중계방송이잇따르고있다. 전통적인방송채널부터 VR방송전문업체와주요 IT기업에이르기까지다양한배경의업체들이본격적인 VR 스포츠방송의가능성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요약문 주요스포츠경기의가상현실 (VR) 중계방송이잇따르고있다. 전통적인방송채널부터 VR방송전문업체와주요 IT기업에이르기까지다양한배경의업체들이본격적인 VR 스포츠방송의가능성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7 KCA Media Issue & Trend 02 2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1. 들어가며 2. VR 방송에관심을보이고있는주요스포츠방송사 2.1. VR 중계와 SNS 접목시도한 Fox Sports 2.2. VR의실용적활용모색중인 BT Sport 3. VR 스포츠방송에관심을보이고있는주요기술업체

More information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02-570-4333 (e-mail) sunsil@kisdi.re.kr The Monthly Focus.

More information

포맷

포맷 19차시 : SNS 활용사례와 의미 1) SNS의 정의와 유형 1 SNS의 정의와 역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인터넷과 SNS에 올리는 투표 인증샷 행위로도 이미 사회적 영향력이 확인된 서비스 형태이다. 여기에 포함 되는 미디어는 트위터(twitter)와 페이스북(facebook), 마이스페이스(MySpace),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산업분석 215.4.27 문지현 2-768-3615 jeehyun.moon@dwsec.com 미디어/통신서비스(비중확대)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 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목 차 변화하는 시대 3 새로운 습관들 4 멀티스크린 생활 6 우선 순위의 변화 7 프로슈머리즘 8 변화하는 비즈니스 10 최적의 TV 및 비디오 경험 11 방법론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 주요 표본: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프랑스, 독일, 이

목 차 변화하는 시대 3 새로운 습관들 4 멀티스크린 생활 6 우선 순위의 변화 7 프로슈머리즘 8 변화하는 비즈니스 10 최적의 TV 및 비디오 경험 11 방법론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 주요 표본: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프랑스, 독일, 이 consumerlab TV 그리고 미디어 미래의 비디오 소비자 요구 정의 에릭슨 소비자 인사이트 요약 보고서 13년 9월 목 차 변화하는 시대 3 새로운 습관들 4 멀티스크린 생활 6 우선 순위의 변화 7 프로슈머리즘 8 변화하는 비즈니스 10 최적의 TV 및 비디오 경험 11 방법론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 주요 표본: 브라질, 캐나다, 칠레,

More information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세상을위한다양한아이디어 우리는디지털미디어를활용해세상의다양한아이디어를즐겁고행복한소통의고리로만드는디지털마케팅파트너아이포유네트웍스입니다 Overview Organization Business Domain Our Services SOCIAL MARKETING PACKAGE Our Services - Wsandwich Our Services - Mobile app.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소셜 미디어, TV를 만나다 동영상 유통 채널로 급부상하는 소셜 미디어 DMC REPORT 본 연구보고서는 DMC미디어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발췌하거나 인용, 또는 언론보도 시에는 반드시 당사의 사전 동의를 득하여야 하며, 출처 명기 시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보고서는 DMC미디어에서 작성되었고, 디지에코에 공동

More information

SAMJONG-Insight-29호

SAMJONG-Insight-29호 SAMJONGInsight Issue 29 2011 Thought Leadership I Thought Leadership II M&A Spotlight SAMJONGInsight Contents Executive Summary Thought Leadership I Thought Leadership II M&A Spotlight Upcoming Issues

More information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2014년 제 45호 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4.01.17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2014년 제 45 호 개요 N스크린 서비스는 하나의 콘텐츠를 스마트폰, PC, 태블릿, 자동차 등 다양한 디지 털 정보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는 차세대컴퓨팅, 네트워크 서비스를

More information

가장 낮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분기당 400만 명을 유치하긴 했지만, 경쟁업체로 부상하고 있는 인스타그램(Instagram)은 분기당 500만 명을 유치했다. 분명히 트위터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고, 기업가의 입장에서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

가장 낮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분기당 400만 명을 유치하긴 했지만, 경쟁업체로 부상하고 있는 인스타그램(Instagram)은 분기당 500만 명을 유치했다. 분명히 트위터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고, 기업가의 입장에서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 Industry& Policy 페리스코프가 바꾸는 미디어 세상 트위터가 성장 정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택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더욱이 그 과정에서 트위터가 미어캣 을 버리고 페리스코프 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글은 그 해답을 찾아 간다. 이들의 등장은 동영상 시장의 큰 축이 모바일로 이동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전조이다.

More information

188 최 영 환 청률을 통한 가치측정을 통한 자기 권리를 주장할 수 있 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즉, 방송사가 주장하는 낮은 중계권료를 주장할때는 프로야구가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을 때만이 정당하다. 하지만, 프로야구의 뜨거운 열기만큼이나 시청률도 급 성장세를

188 최 영 환 청률을 통한 가치측정을 통한 자기 권리를 주장할 수 있 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즉, 방송사가 주장하는 낮은 중계권료를 주장할때는 프로야구가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을 때만이 정당하다. 하지만, 프로야구의 뜨거운 열기만큼이나 시청률도 급 성장세를 187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0호. pp. 187~196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2010. Vol. 40. pp. 187~196 프로야구 포스트 시즌 시청률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최 영 환 (남서울대학교)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프로야구는 2008년을 기점으로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기 시작하여

More information

1 (Page 3)

1 (Page 3) 2008 SEP OCT DRB Magazine 2008 SEP OCT DRB Magazine Contents September / October 2008 4 DRB DO YOUR BEST 5 6 DRB DO YOUR BEST 7 8 DRB 1 2 3 4 5 6 7 8 DO YOUR BEST 9 10 DRB DO YOUR BEST 11 12 DRB DO YOUR

More information

AT_GraduateProgram.key

AT_GraduateProgram.key Art & Technology Graduate Program M.A.S (Master of Arts & Science) in Art & Technology Why Art Tech Graduate Program? / + + X Why Sogang? - Art/Design + Technology 4 Art & Technology Who is this for? (

More information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응답비율(%) 5 4 3 2 5 4 3 2 1 1 0 20 40 60 80 100 응답비율(%) 교육 10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30 50 50 70 교육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뉴스 뉴스 95 0 20 40 60 80 100 응답비율(%) 교육 5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10 50 60 80 교육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뉴스 뉴스 95 0 20 40

More information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02-570-4264 (e-mail) redrock5@kisdi.re.kr 1) N OS 1 The Monthly Focus TV TV TV OS TV 2) TV TV Internet-embedded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歯김한석.PDF

歯김한석.PDF HSN 2001 Workshop Session IX Service Providers and Business Model Future Business Models for Telecom Industry 1. Internet Economy 2. E-business 3. Internet Economy 4.? 1 1. Internet Economy 1.1 Internet

More information

Issue 가하고 있어 2) 기업들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환경에서 SNS를 사용가능하도록 하여 SNS의 확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SNS의 확산은 다시 스마트폰의 확산에도

Issue 가하고 있어 2) 기업들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환경에서 SNS를 사용가능하도록 하여 SNS의 확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SNS의 확산은 다시 스마트폰의 확산에도 ISSUE ANALYSIS SNS의 기업마케팅 활용과 전망 김진기 /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조교수 1) 1. SNS의 등장과 변화 기업은 기본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통해 영리를 추구하 는 조직체이다. 따라서 잠재적으로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고 그 곳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자 한 다. 디지털세계에서 온라인 커뮤니티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2 Contents TEL. 064720-1380~87 01 02 06 10 14 05 06 09 10 11 12 14 16 18 www.withbuyer.com 3 16 26 20 22 25 26 29 29 33 37 30 32 33 34 36 37 38 39 4

More information

9월1일자(최종).hwp

9월1일자(최종).hwp 유럽 IPTV 사업자의시장현황과경쟁력확보전략 19) * 1. 개요 세계적으로유료방송시장의경쟁이심화되고있다. 그동안유료방송시장의강자로군림해왔던케이블TV와위성방송의아성이 IPTV 서비스로인해위협을받기시작했다. ABI Research는 2010년세계유료방송시장의 6% 를차지하는 IPTV가 2015년말에는 11% 로증가할것으로전망하였다. 또한 2010년 2분기기준세계유료방송서비스가입자수가

More information

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국내온라인동영상이용행태 권호영한국콘텐츠진흥원수석연구원 본자료는한국의온라인동영상이용행태를분석하기위해기존관련데이터를종합하여구성했다. 이용자료 나스미디어 (2016), 2016 NPR 요약보고서. 닐슨 (2015. 1), Mobile First 확산과매체이용변화, < 월간토픽 > 제 240-2 호. 닐슨 (2015. 6), 서비스별모바일 App Usage Dynamic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좋아하는 방송프로그램이 있으신가요? 만약 당신이 좋아하는 드라마를 놓쳤다면.. 당신은..? 일상이 너무나도 바쁜 많은 직장인들 현대인의 Life Style이 변하고 있다 하루종일 공부에 대한 시간을 소비하는 많은 학생들 e 인터넷의 발달로 언제어디서든 쉽게 OTT(Over The Top) TV방송 프로그램이나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Ⅰ. 출장개요 출장목적 < NAB 2017 개요 > 개요 년부터매년개최되는세계최대의방송장비박람회 주최 북미방송사업자연합회 일정및장소 토 목 미국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 전시품목 방송통신관련장비 서비스 콘텐츠등전문전시회 출장내역 주요활동 2

Ⅰ. 출장개요 출장목적 < NAB 2017 개요 > 개요 년부터매년개최되는세계최대의방송장비박람회 주최 북미방송사업자연합회 일정및장소 토 목 미국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 전시품목 방송통신관련장비 서비스 콘텐츠등전문전시회 출장내역 주요활동 2 국외출장결과보고 2017 NAB SHOW 참관등 국외출장결과보고서 기간 일 금 박 일 방문국가 미국 라스베가스 로스엔젤레스 Ⅰ. 출장개요 출장목적 < NAB 2017 개요 > 개요 년부터매년개최되는세계최대의방송장비박람회 주최 북미방송사업자연합회 일정및장소 토 목 미국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 전시품목 방송통신관련장비 서비스 콘텐츠등전문전시회 출장내역 주요활동 2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3~20 Received: 2016/12/04, Accepted: 2016/12/27 Revised: 2016/12/27, Published: 2016/12/30 [ABSTRACT] This study aims to comprehensively analyze

More information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세계방송영상산업의현황과전망 01 세계방송영상산업자료는시장조사기관인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Pricewaterhouse Coopers, 이하 PWC) 의보고서 세계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전망 2016~2020(G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세계방송영상산업의현황과전망 01 세계방송영상산업자료는시장조사기관인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Pricewaterhouse Coopers, 이하 PWC) 의보고서 세계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전망 2016~2020(G 01 세계방송영상산업의현황과전망 제 1 절 세계방송영상시장규모와전망 제 2 절 세계주요국가의방송영상시장규모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세계방송영상산업의현황과전망 01 세계방송영상산업자료는시장조사기관인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Pricewaterhouse Coopers, 이하 PWC) 의보고서 세계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전망 2016~2020(Global

More informatio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

/ TV 80 () DAB 2001 2002 2003 2004 2005 2010 Analog/Digital CATV Services EPG TV ( 60 ) TV ( Basic, Tier, Premiums 60 ) VOD Services Movies In Demand ( 20 ) Education N- VOD (24 ) Digital Music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OP_Journalism

OP_Journalism 1 non-linear consumption 2 Whatever will change television will do so by re-defining the core product not just the tools we use to consume it. by Horace Dediu, Asymco 3 re-defining the core product not

More information

160322_ADOP 상품 소개서_1.0

160322_ADOP 상품 소개서_1.0 상품 소개서 March, 2016 INTRODUCTION WHO WE ARE WHAT WE DO ADOP PRODUCTS : PLATON SEO SOULTION ( ) OUT-STREAM - FOR MOBILE ADOP MARKET ( ) 2. ADOP PRODUCTS WHO WE ARE ADOP,. 2. ADOP PRODUCTS WHAT WE DO ADOP,.

More information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 교양 다큐 프로그램 타이틀과 심벌 로고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Study on Semiotic Approach to Title & Symbollogo in Culture Documentaries TV Program 주저자 민 신 기 Min Shin-ki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조교수 Professor of Baekseok University skmin@bu.ac.kr

More information

10월1일자.hwp

10월1일자.hwp 동 향 제 23 권 18호 통권 517호 영국 BBC의 온라인 미디어 사업 동향과 전략 12) 신 호 철 * 1. 개 요 영국의 지상파방송 사업자인 BBC는 그동안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고품질의 방송콘 텐츠로 세계 공영방송의 선두 주자로 인정받아 왔다. 그러나 Blinkbox, Lovefilm과 같 은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의 등장과 시청자의 TV 시청행태 변화

More information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OSMU전략에 따른 산업 동향 및 발전방안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A current research & development study on the OSMU strategy in field of game industry -A special study on the popular visual contents- 주저자: 송현진 (Song Hyun Jin) 서울산업대학교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8) 목차 1. 104. 104. 111 2. 117. 117. 120 122 1. 유선방송서비스 가. 시장동향 1) IDATE(2009. 1), 2008 TV 11 37.6% 4.2. TV 16.9% 1.9. *, (02) 570-4287, knlee@kisdi.re.kr 104 2008 2007 8.7% 4% 12.8% 1.4. < 표 2-11> 전세계유료방송서비스가입자현황

More information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46 Hallym ICT 정책 저널 OTT 서비스, 현황과 정책 이슈 OTT 사업이 활발해지면서 해외 사업자의 국내 진입도 초읽 기에 들어갔다. 가까운 일본은 이미 넷플릭스(Netflix)가 진출 해있는 상태고, 올 8월에는 아마존(Amazon)도 입성했다. 내 년 국내에 출시되는 넷플릭스가 어떤 형태로 시장에 진입할지 는 아직 미지수다. 자국처럼 웹상에서

More information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Digital Conents Contents Words, Sound, Picture, Image, etc. Digitizing : Product, Delivery, Consumption NAICS(, IMO Digital Contents Digital Contents S/W DC DC Post PC TV Worldwide Digital Contents

More information

( ) (KOCCA ) (KOCCA ) KOCCA tel

( ) (KOCCA ) (KOCCA ) KOCCA tel 2016.09 + Vol.05 2016 9 5 2016 9 27 ( ) (KOCCA ) (KOCCA ) KOCCA tel. 061 900 6577 email. mjkim@kocca.kr www.kocca.kr Content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Market trend Report 05 10 TV news Brief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T기획시리즈.doc

Microsoft Word - IT기획시리즈.doc IT 기획시리즈 통ㆍ방 융합 13 IT 기획시리즈- 통ㆍ방 융합 13 통ㆍ방 융합 시대 디지털 컨텐츠 전략 및 기술 발전 동향 양희동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hdyang@ewha.ac.kr 김가혜 이화여대 경영학과 대학원 1. 디지털 컨버젼스 시대의 도래 2. 국외 디지털 컨텐츠 시장 동향 3. 국내 디지털 컨텐츠 시장 동향 4. 결론 1. 디지털 컨버전스

More information

Trend 및 HD 텔레비전 시장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영국의 HDTV 현황 2004년 여름, 영국과 아일랜드의 최대 유료 텔레비전 서비스 회사인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이하 Sky)와 BBC가 HD 방송을 계획

Trend 및 HD 텔레비전 시장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영국의 HDTV 현황 2004년 여름, 영국과 아일랜드의 최대 유료 텔레비전 서비스 회사인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이하 Sky)와 BBC가 HD 방송을 계획 TREND ANALYSIS 영국 내 HDTV 현황과 콘텐츠 관리 김정희 / 런던정경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박사과정, j.kim@lse.ac.uk 2012년까지 아날로그 방송을 디지털로 전환(Digital Switchover) 하려는 영국 정부의 노력과 함께 영국에선 HD 텔레비전에 대한 관 심이 다시 늘고 있다. 영국 정부는 2002년 10월 30일에 창립한

More information

TAKE-TWO

TAKE-TWO Take-Two KGDI October 2006 Pearl Research,, -, Pearl Research,, (Stakeholder) Pearl Research,, Pearl Research,,,, :,,,,, Pearl Research : 415-566-8509 : 1-800-614-1508 101 Email: help@pearlresearchcom

More information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SUPER ULTRA POWER 함께 가야 멀리 갈 수 있습니다. 콘텐츠 프로듀싱 & SNS MKT 스탯을 보유한 용자들 입니다. Social Network Service & Contents Producing Marketing Proposal 온라인에서 안되는 것은 없습니다. SUPER ULTRA POWER의 마인드로 최선의 합의점을 찾아 드립니다. 용자들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DBAB8B6C6AE545620BCD3BFA1BCADC0C720534E5320C6F7C1F6BCC5B4D720B9D720C0FCB7AB5FBCDBB9CEC1A4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DBAB8B6C6AE545620BCD3BFA1BCADC0C720534E5320C6F7C1F6BCC5B4D720B9D720C0FCB7AB5FBCDBB9CEC1A42E646F63> 스마트 TV 속에서의 SNS 포지셔닝 및 전략 1. 들어가는 말 송 민 정 KT 경제경영연구소, mzsong@kt.com 지난 호에서는 SNS 시장 트렌드 및 경쟁구도를 전망하였다. 먼저 진화모델을 제시하였고 스마트폰 등장이 개방형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시장에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되었음을 강조하였다. SNS 경쟁구도는 현재

More information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

1월16일자.hwp

1월16일자.hwp 제 24 권 1호 통권 523호 스마트화로 인한 방송산업의 변화와 기존 사업자들의 대응전략 9) 한 은 영 * 1. 개 요 최근의 기술 발전과 방송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방송의 본질적인 속성을 변화시 키고 있다. 매스미디어, 일방향, 사업자 중심이었던 기존 방송이 인터넷, 모바일과 결 합함으로써 개인 미디어, 쌍방향, 시청자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More information

1~10

1~10 24 Business 2011 01 19 26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7 28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9 30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31 32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More information

트렌드리포트 스포츠중계분야의신기술도입사례 : VR/AR 을중심으로 스포츠중계분야의신기술도입사례 : VR/AR을중심으로 요약문 스포츠중계는오랫동안 TV 방송영역의중요한콘텐츠로자리매김해왔다. 그런데최근 OTT의등장과같이콘텐츠유통채널들이늘어나면서, TV 스포츠중계시청자들이고

트렌드리포트 스포츠중계분야의신기술도입사례 : VR/AR 을중심으로 스포츠중계분야의신기술도입사례 : VR/AR을중심으로 요약문 스포츠중계는오랫동안 TV 방송영역의중요한콘텐츠로자리매김해왔다. 그런데최근 OTT의등장과같이콘텐츠유통채널들이늘어나면서, TV 스포츠중계시청자들이고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8 KCA Media Issue & Trend 01 4 트렌드리포트 스포츠중계분야의신기술도입사례 : VR/AR을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스포츠중계분야의신기술도입사례 2.1. 가상현실 (VR) 생중계 2.2. 증강현실 (AR) 활용경기중계 3. 마치며 : 시사점및향후전망 3.1. VR/AR 스포츠중계에대한업계의엇갈린의견

More information

SAMJONG Insight 제19호

SAMJONG Insight 제19호 SAMJONGInsight Issue 19 2009 Thought Leadership World News Break M&A Spotlight Upcoming Issues AUDIT TAX ADVISORY Issue 19 2009 SAMJONGInsight Contents Executive Summary Thought Leadership 04 10 16 World

More information

<5B4E4349415D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5C8A32838BFF9292E687770>

<5B4E4349415D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5C8A32838BFF9292E687770>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2015년 8월호 Ⅰ. 스마트콘텐츠 앱 순위 1. 국내외 인기 앱 순위 ( '15년 7월) Ⅱ. 스마트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 1. 구글 포토,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Top 10 진입 2.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앱 서비스, 폭발적 성장세 기록 Ⅲ. 스마트콘텐츠 주요 이슈 1. 국내 O2O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4. Mobile Service Technology Mobile Computing Lecture 2012. 10. 5 안병익 (biahn99@gmail.com) 강의블로그 : Mobilecom.tistory.com 2 Mobile Service in Korea 3 Mobile Service Mobility 4 Mobile Service in Korea 5 Mobile

More information

2

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Best KUMHO which every children are able to play with KUMHO Tire Outline 2004 12 31 ECSTA Driving with KUMHO 2005 KUMHO Tire 1 Trustful Value Worthy Business Advanced Technology Big 5 KUMHO Tire Co.,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모바일 시대의 영상 콘텐츠 서비스 발전 방향 - 아프리카TV 사례를 중심으로 1 KEY MESSAGE 모바일 영상 환경에서는 협소한 스크린과 한정된 배터리 등의 제약으로 RMC(Ready Made Contents) 보다는 UGC(User Generated Content) 또 는 캐주얼 콘텐츠가 적합하다. 아프리카TV도 그러한 콘텐츠에 포지셔닝하 였고, 모바일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C7C1B8AEB9CCBEF6B8AEC6F7C6AE31342D30392E687770>

<C7C1B8AEB9CCBEF6B8AEC6F7C6AE31342D30392E687770> 데이터 중심 MVNO의 사례와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고찰 정 광 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gwangjae@kisdi.re.kr, 043-531-4080 *KAIST 수학 학사 *KAIST 경영공학 석사, 박사 *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신전파연구실 데이터 중심 MVNO의 사례와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고찰 이동 통신 사업자(Mobile Network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230C5EBBDC5BBE7BEF7C0DAC0C720BCD2BCC8B9CCB5F0BEEE20C8B0BFEBC0FCB7AB5F415454C6ED>

<4D F736F F F696E74202D203230C5EBBDC5BBE7BEF7C0DAC0C720BCD2BCC8B9CCB5F0BEEE20C8B0BFEBC0FCB7AB5F415454C6ED> 해외주요통신사업자의소셜미디어활용전략 : AT&T 편 I. AT&T의소셜미디어활용현황 II. 트위터활용현황 III. 페이스북활용현황 IV. 소셜미디어활용성과 V. 시사점 KT 경제경영연구소, 최윤정 (cyjung@kt.com) 성민현 (smh0115@kt.com) I. AT&T 의소셜미디어활용전략 I. AT&T 의소셜미디어활용현황 AT&T 는 09 년부터고객케어,

More information

UPMLOPEKAUWE.hwp

UPMLOPEKAUWE.hwp 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 인터넷 기반의 를 중심으로 - New Communication beyond Viewing Space - Focused on Social Television based on Internet - 주저자 오종서 Oh, Jongsir 동서대학교 방송영상전공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of Dongseo University

More information

006- 5¿ùc03ÖÁ¾T300çÃâ

006- 5¿ùc03ÖÁ¾T300çÃâ 264 266 268 274 275 277 279 281 282 288 290 293 294 296 297 298 299 302 303 308 311 5 312 314 315 317 319 321 322 324 326 328 329 330 331 332 334 336 337 340 342 344 347 348 350 351 354 356 _ May 1 264

More information

02 스트리밍서비스로 빠르게 변화! 음원가족 스트리밍서비스로 빠르게 변화! [표1] 1997년~2013년 세계음반시장 규모 (US 백만 달러) 글로벌 음악시장의 규모 2001년 이후부터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등 장과 온라인 불법 침해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급격하게 줄어

02 스트리밍서비스로 빠르게 변화! 음원가족 스트리밍서비스로 빠르게 변화! [표1] 1997년~2013년 세계음반시장 규모 (US 백만 달러) 글로벌 음악시장의 규모 2001년 이후부터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등 장과 온라인 불법 침해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급격하게 줄어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 역동적인 한국음반산업협회와 함께 합시다! 음원 가 족 2014년 12월 1일 No.29 새해 인사 안녕하십니까. 한국음반산업협회 회장 김경남입 니다. 협회는 2014년 홈페이지 리뉴얼을 통해 경영공시를 강화하고 각종 저작 권료 조회시스템 통합을 통해 회원들 에게 양질의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뿐만

More information

001지식백서_4도

001지식백서_4도 White Paper on Knowledge Service Industry Message Message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hapter 1 Part 1. Part 2. Part 3. Chapter

More information

요 약 스포츠에있어미디어는훌륭한수익창구임과동시에산업의규모를키우고수익을증대시킬수있는효과적인통로이다. 미디어에있어서도스포츠의역할은투자대비수익성이높은콘텐츠로서시청률과광고유치에도움이된다. 더욱이기술의발달로다양한매체와채널을통해스포츠중계를접할수있는환경에서중계권의중요성은날로커져가고

요 약 스포츠에있어미디어는훌륭한수익창구임과동시에산업의규모를키우고수익을증대시킬수있는효과적인통로이다. 미디어에있어서도스포츠의역할은투자대비수익성이높은콘텐츠로서시청률과광고유치에도움이된다. 더욱이기술의발달로다양한매체와채널을통해스포츠중계를접할수있는환경에서중계권의중요성은날로커져가고 국내외프로스포츠방송중계권시장동향분석 연구자 정은정 ( 한국스포츠개발원 ) 김상훈 ( 한국스포츠개발원 ) Ⅰ. 서론 Ⅱ. 해외프로스포츠중계권시장동향 Ⅲ. 국내프로스포츠중계권시장동향 Ⅳ. 결론 요 약 스포츠에있어미디어는훌륭한수익창구임과동시에산업의규모를키우고수익을증대시킬수있는효과적인통로이다. 미디어에있어서도스포츠의역할은투자대비수익성이높은콘텐츠로서시청률과광고유치에도움이된다.

More information

10월 1일자 정책지.hwp

10월 1일자 정책지.hwp 제 27 권 18호 통권 609호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고 흥 석* 1) 국내 IPTV는 2009년 3개 사업자가 모두 방송서비스를 상용화하면서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치 며, 2014년 가입자 1,100만을 넘어섰고 동시에 유료방송시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글에서는 IPTV 방송산업 현황에 대해 가입자 변화 추이와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고, 방송통신

More information

02 BRAND REPORT 여기서 내 친구들도 따로 나와는 별도의 가까운 친구들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즉 A와 B가 알 고 B와 C가 서로 알지만 A와 C가 서로 모를 때 B 가 A와 C를 서로 소개시켜줄 수 있고 A가 B를 거 쳐 우연하게 C까지 도달해 친구를

02 BRAND REPORT 여기서 내 친구들도 따로 나와는 별도의 가까운 친구들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즉 A와 B가 알 고 B와 C가 서로 알지만 A와 C가 서로 모를 때 B 가 A와 C를 서로 소개시켜줄 수 있고 A가 B를 거 쳐 우연하게 C까지 도달해 친구를 BRAND REPORT 01 소셜 미디어의 등장과 특징 명승은 태터앤미디어 공동대표, mse@tattermedia.com 2010. 10 NO. CONTENTS52 01 소셜 미디어의 등장과 특징 04 기업커뮤니케이션에서 소셜커뮤니케이션 시대로의 전환 07 주목할 만한 SNS활용 마케팅 사례 08 Role of Brand Manager 10 빛과 물을 나누는

More information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기획연재 10월의 축제 여행지 및 문화행사 소개 진주유등의 유래 아름다운 남강과 진주성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빛의 축제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진주에서 남강에 띄우는 유등놀이는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 투에 기원하고 있다. 1592년 10월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보안과제[ ], 일반과제[ ] 최종보고서 그린 생산소비형태 촉진 기술 Technologies for the facilitation of the green production & a type of consumption 스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통합 서비스 개발 Development for Web/App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More information

2월1일자.hwp

2월1일자.hwp 제 23 권 2호 통권 501호 Comcast의 NBC Universal 인수 승인 조건으로 살펴본 의미 25) 이 기 훈 * 1. 개 요 2011년 1월 18일에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이하 FCC)와 법무부(Department of Justice)는 Comcast가 GE로부터 NBC Universal(이하

More information

04 특집

04 특집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시작하는 말 18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란? 19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20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변모하다 21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소셜 네트워크와 도서관을 결합시키다

More information

?????

????? 2013 JUNE CONTENTS 04 06 08 12 22 26 40 44 45 46 48 50 54 56 58 6 CHEIL JUNE 2013 7 8 CHEIL JUNE 2013 9 10 CHEIL JUNE 2013 11 12 CHEIL JUNE 2013 13 14 CHEIL JUNE 2013 15 16 CHEIL JUNE 2013 17 18 CHEIL

More information

<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001 002 003 004 005 006 008 009 010 011 2010 013 I II III 014 IV V 2010 015 016 017 018 I. 019 020 021 022 023 024 025 026 027 028 029 030 031 032 033 034 035 036 037 038 039 040 III. 041 042 III. 043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CC 영어 말하기 대회 (UCC English Speaking Contest) Think in English & Speak out!!! 내용 및 참여방안 매뉴얼 하이플러스잉글리쉬 UCC 영어 말하기 대회 진행 개요 1. 참여대상: 하이플러스 잉글리쉬 및 점프 영어교실 프로그램 사용 학원 학생 2. 참여 방안 - 하이플러스잉글리쉬 및 점프 영어 교재의 스토리

More information

Contents Lotte Focus Lotte Life

Contents Lotte Focus Lotte Life 04 April April 2011 www.lotte.co.kr Contents Lotte Focus Lotte Life Close up April 2011 www.lotte.co.kr 2 Lotte Family Magazine 2011 4 3 4 Lotte Family Magazine 2011 4 5 6 Lotte Family Magazine 2011 4

More information

서현수

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