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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연구논문 ] ISSN (Print) ISSN (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44, No. 4 (2020) p.657~675 전주한옥마을대여한복의디자인분석을통한개발방향제언 -여자저고리와치마를중심으로- 김민지 김순영 * 전북대학교생활과학과, * 전북대학교의류학과 / 전북대학교인간생활과학연구소 Suggestion for Development Direction through the Design Analysis of Rental Hanbok in Jeonju Hanok Village -Focus on Women's Jeogori and Chima- Min Ji Kim Soon-Young Kim* Dept. of Human Ecology, Jeonbuk National University, *Dept. of Fashion Desig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Jeonbuk National University Received January 8, 2020; Revised February 27, 2020; Accepted March 2, 2020 Abstract This study suggests a direction for design development through an analysis of the experiential rental Hanbok design in Jeonju Hanok Village. As a research method, 268 outfit photographs of tourists wearing experiential rental Hanbok for women were collected as design analysis data from Jeonju Hanok Village. Frequency analysis was then performed by dividing into form, color, material pattern, and detail. The controversy over the design of experiential rental Hanbok revolves around how and how much tradition is reflected. This is a very important part of the design analysis and development direction. If necessary, traditionality was discussed using the Hanbok style of the Joseon Dynasty as a standard. Development directions derived from the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void the distorted shape of skirts. Second, develop underwear for traditional silhouettes. Third, expand traditional colorations and avoid the excessive use of accent colors. Fourth, it is necessary to develop rental Hanbok materials with decorative features. Fifth, there is a need to design flat pattern construction for rental Hanbok that reflects a standardized production method and a changed aesthetics. Key words: Experiential rental Hanbok, Design analysis, Jeonju Hanok Village, Women's Jeogori and Chima; 체험용대여한복, 디자인분석, 전주한옥마을, 여자저고리와치마 I. 서론 204년이후해마다국내관광지최상위를유지하고있는전주한옥마을은국내는물론아시아에서손 Corresponding author 꼽히는관광지로자리잡고있다 (Jeonju City, n.d.). 전주한옥마을이발전할수있었던배경에는대여한복체험이가장큰요소로꼽히고있다. 실제로대여한복체험은전주한옥마을주방문목적중의하나이며, 관광객유치에도움을주는주요아이템으로여겨지고있다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 2020,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All rights reserved. 657

2 한국의류학회지 Vol. 44 No. 4, 2020 Industry-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207). 대여한복체험은 SNS 발달과함께젊은이들사이에서이색체험으로써인기를끌고있다. 그러나인기가증가함에따라, 과도한변형과왜곡으로인해국적불명의옷이라는문제점이꾸준히제기되고있다. 일각에서는이러한한복디자인도시대의유행을반영하는다양한디자인으로써존중해줘야한다는의견도있다 (H. K. Lee, 208). 다양한입장이공존하고있는현시점에서대여한복이나아가야할방향을논의하는것은매우시기적절하며중요하다. 대여한복은크게의례용과체험용으로나뉜다. 의례용대여한복은가족행사 ( 회갑연, 고희연, 결혼식 ) 와같이한복을입어야하는상황에서구매보다더경제적이라는이유로대여되는한복이다 (E. H. Lee, 208). 체험용대여한복은 202년을기준으로젊은이들의한복대여소비문화로인해등장하였으며, 기존의의례용대여한복과는달리독특한체험을목적으로대여되는한복이다 (Shim, 207). 본연구의연구대상은체험용대여한복이다. 이에대한선행연구를살펴본결과, 연구주제가대략 4가지유형으로나타났다. 한복나들이객이방문하는장소적특성에관한연구 (Jeon & Sung, 207), 대여한복체험을경험한소비자 사용자에초점을맞춘연구 (Chang, 207; Jun et al., 207; Kim & Kim, 209; E. H. Lee, 208), 체험용대여한복업체와소비자양방향으로나누어업체운영방식 시장환경변화에대한분석과소비자의요구 태도를파악한연구 (Park, 209; Shim, 207), 체험용대여한복디자인에대한연구 (Choi et al., 207; Lee, 207) 이다. 체험용대여한복은최근에나타나는현상으로서관련연구가많지않으며, 특히디자인분석과관련된연구는두개정도이다. Choi et al.(207) 의연구에서는 SNS 인증샷에나타난여행용한복디자인을연구하였으며, Lee(207) 의연구에서는서울고궁중심의체험용대여한복을대상으로디자인을분석하였다. 전자는연구대상이여행시착용한한복으로, 대여한복뿐만아니라개인소장한복까지포함하여좀더포괄적이었으며, 후자는분석결과에있어한복의중요한요소인디테일분석에대한논의가충분하지않았다. 또한두연구모두디자인개발의필요성을언급하고있지만구체적인개발방향보다는체험용대여한복의특성을분석하여기초자료를제공하는것에초점을맞추고있 다. 따라서이들연구결과는한복디자인개발실무에직접적으로활용되기는어려움이있을것으로사료된다. 이에본연구에서는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디자인을대상으로좀더세부적으로분석하여대여한복개발방향을제언해보고자한다. II. 체험용대여한복의발생과확산한복대여는대여업체에게일정한비용을지불하고, 한복및한복관련소품을일정시간내에착용할수있는사용권을구매하는것으로정의된다 (E. H. Lee, 208). 한복대여사업의시작과성행은한복의예복화흐름과연결되어있다. 한복이점차의례적인성격을띠게되면서전통한복은가족행사와같은행사용으로입게되었다. 그런데행사용한복의경우, 행사의성격과착용자의역할에따라착용스타일이달라지기때문에다양한한복이필요하지만착용빈도가낮아소비자들이구매에부담을느끼게되었고, 이들의요구에따라한복대여점이시작되었다 (Shim, 207). 초기의한복대여전문점으로 998년에론칭된 황금바늘 이있다. 황금바늘 은사이즈체계를표준화하고, 대여제도가시장에안착할수있도록저렴한가격으로한복을대여하기시작하였다 (Kim, 206). 한편, 200년대부터는한복대여가일상화되면서한복을의례용에서벗어나가볍게체험하고즐길수있는놀이의수단으로바라보기시작하였다 (Park, 209). 이에한복을입고관광지를둘러볼수있는체험용대여한복이등장했는데, 의례용대여한복보다도훨씬저렴한가격 (~3만원 ) 으로반나절동안한복을빌려입을수있게되었다. 본격적인체험용대여한복이시작된계기는 202년 9월 22일전주한옥마을에서한복데이행사를개최하면서부터이다 (E. H. Lee, 208). 한복데이는전주의대학생들을중심으로하여잊혀지고있는우리옷에대한우수성과아름다움을재인식하기위해한옥마을을하루동안한복으로물들여보자는취지에서시작된축제이다 (Lee, 204). 옷장속에있는입지않는한복을꺼내입거나없는경우저렴한가격으로한복을빌려주고, 한복차림으로즐길수있는다양한놀이와이벤트를기획하면서시작하게되었다. 이후체험용한복대여점은전주한옥마을에서는 204년경부터, 서울경복궁과인사동근처에서는 205년경부터등장해점포수 658

3 전주한옥마을대여한복의디자인분석을통한개발방향제언 - 여자저고리와치마를중심으로 - 가빠른속도로증가하였다 (Park, 209). 특히전주한복데이의기획자였던박세상대표가설립한 한복남 은 204년전주한옥마을에서초기의시간제한복대여사업을실시한대표적인곳이다 (HanbokNam, n.d.). 이러한체험용대여한복문화가확산될수있었던요인은정부정책, 개인 단체, 미디어의영향으로나누어살펴볼수있다. 첫째, 정부정책으로는문화재청의고궁등무료입장혜택정책을들수있다. 203년 0월부터문화재청에서는한복을착용한관람객에게서울 4대고궁및종묘등에연중상시무료입장혜택을부여하는정책을시행하였다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204). 이는대중의한복착용을이끌어내면서고궁주변에한복대여점의확산을촉진시키는계기가되었다. 또한정부는 204년한복진흥센터를설립하여한복입기활성화를위한다양한사업들을추진하고있다. 특히 208년부터한복문화주간을개최해전국규모의한복체험의장을마련하였다 (Hanbok Advancement Center, n.d.). 둘째, 개인 단체의영향으로는한복관련커뮤니티가활성화된측면이다. 한복관련커뮤니티의한복정보공유가활발해지고, 이들단체혹은개인이한복플래시몹, 한복여행, 한복입고일상생활등의활동을보여주면서한복착용을촉진시켰다 (Choi et al., 207; E. H. Lee, 208). 셋째, 미디어의영향으로는한류, 퓨전사극드라마, 영화등을통해선보여진한복디자인이관심을받으면서한복입기열풍으로이어졌다 (Choi et al., 207; Park, 209). 또한소셜미디어 (SNS) 의발달과함께유행한한복인증샷도한복입기열풍을불러일으켰다. 한복을입은사진이 SNS 속에서많은관심을받게되면서한복착용을통해주목받고싶 은욕망이생기게하였다 (Choi et al., 207). 특히체험용대여한복에서는 SNS 업로드용사진을위해화려한디자인이선호되었다. <Fig. > 은 203년제2회전주한옥마을한복데이행사에대여한복을입고참여한사람들의모습이고, <Fig. 2> 는 207년전주한옥마을의체험용대여한복모습이다. 두사진을비교해보면, 체험용대여한복의디자인은과거에비해화려하고, 과시적이며, 장식적인형태로변화했음을알수있다. III. 연구방법. 연구문제본연구의연구문제는다음과같다. 첫째, 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의디자인요소 ( 형태, 색채, 소재 무늬, 디테일 ) 를분석한다. 둘째, 분석된결과를토대로체험용대여한복의개발방향을제언한다. 2. 자료수집및분석방법 209년 5월 일부터 8일간전주한옥마을에서한복을입은관광객의동의를얻어촬영한앞 뒤착장사진최종 268개를디자인분석자료로활용하였다. 전주는 202년한복데이를주최하면서체험용대여한복문화의시초가된곳이다. 또한저자가 209년 4월 9일체험용대여한복을공급하는광장시장관계자를직접인터뷰한내용에의하면, 전주는국내한옥마을중에서도가장트렌드가빠르다고하였다. 이에전주한옥마을을선택하였으며, 전주한옥마을단 Fig.. Rental Hanbok design of the 2nd Hanbok day in 203. Reprinted from Lee (204). Fig. 2. The current rental Hanbok design. Reprinted from Um (207)

4 한국의류학회지 Vol. 44 No. 4, 2020 지내에서도중심거리인태조로일대에서자료를수집하여한옥마을내위치한다양한대여업체의디자인이포함될수있도록하였다. 분석대상은여성용저고리와치마로한정하였는데, 그이유는대여한복체험에있어여성들이남성들보다적극적으로참여하며, 업체에구비된한복개수도여성용이더많기때문이다 (Lee, 207). 분석방법은형태, 색채, 소재 무늬, 디테일등디자인요소를중심으로빈도분석하였으며, 의류학전공자 4인의토론을거쳐분석결과를도출하였다. 대여한복디자인에대한논란의핵심은대여한복에전통성이어떻게, 얼마나반영되어있는가이므로디자인요소의분석에서필요한경우전통성도함께논의하였다. 전통성을논의하고이를토대로바람직한개발방향을제안하기위해서는전통성을판별할수있는기준이필요하다. 한복은대개조선시대에입던형태의옷을지칭하므로 (Park et al., 209), 형태나배색, 디테일등의분석에서는조선시대의한복스타일을기준으로삼아전통성을논의하였다. 구체적인빈도분석방법은다음과같다. 첫째, 형태는저고리와치마로나누어유형을살펴보았다. 저고리에서는아이템과길이, 치마에서는아이템과실루엣을분석하였다. 둘째, 색채는저고리와치마각각에사용된주색과부색의빈도를살펴보았다. 주색은바탕색과같이가장많은부분을차지하고있는색을말하며, 부색은디테일요소나원단에서눈에띄는포인트색을말한다. 색이름은한국산업표준인 KS A 00 물체색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ATS], 205) 의기본 5색과체험용대여한복의금박, 은박원단에서통용되고있는색이름인금색, 은색을추가하여총 7색으로표기하였다. 다음으로, KS A 00 물체색 (KATS, 205) 을기준으로저고리와치마의전체적인배색유형과배색전통성을살펴보았다. 방법은다음과같다. 먼저, Kim(200, 2002) 의연구를참고하여조선시대에사용했던배색을파악하였다. 조선시대배색을체험용대여한복배색과비교하기위해 KS A 00 물체색 (KATS, 205) 의기본 5색을기준으로유형화하였다. 이를전통배색으로삼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와치마의배색전통성경향을분석하였다. 셋째, 소재와무늬는저고리와치마각각에사용 된주요소재와무늬의빈도를살펴보았다. 넷째, 디테일은저고리에서는진동, 끝동, 한복의곡선적인요소 ( 배래 / 섶코 / 도련 ), 섶솔기 / 등솔기, 깃 / 동정, 고름을살펴보았고, 치마에서는치마말기의여밈형태를살펴보았다. 디테일요소의선정은선행연구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dustry -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207) 와현재체험용대여한복의구성적특징을반영하여선정하였다. 선행연구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207) 에의하면, 한국의미를상징하는대표적인디테일요소이자한복디자인시끝까지고수했으면하는요소는곡선적요소 ( 배래 / 섶코 / 도련 ), 깃 / 동정, 고름등인것으로나타났다. 현재체험용대여한복에서는저고리의곡선진동, 치마말기의리본여밈등이두드러지게나타나므로이들요소를포함하였다. IV. 연구결과. 대여한복디자인분석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디자인분석은 268벌의여성용저고리와치마를형태, 색채, 소재 무늬, 디테일로나누어세부적으로분석하였다. 이는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의특성을구체적으로분석하여실무적으로활용가능한개발방향을제언하기위함이다. ) 대여한복의형태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형태는아이템과길이, 치마의형태는아이템과실루엣을분석하였다. 체험용대여한복의아이템, 길이, 실루엣은변형과왜곡이두드러지는부분이다. 조선시대형태와의비교를통해어떻게변형되고왜곡되었는지를파악하고, 그이유를찾고자하였다. () 저고리의형태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의저고리아이템은형태에따라기본저고리, 반팔소매저고리, 앞도련이사선의곡선으로처리된볼레로저고리 3가지로분류되었다. 형태에따라분류된저고리아이템의빈도를살펴본결과는 <Table > 과같다. 기본저고리가 98.%(263명 ) 로가장많았으며, 반팔소매저 660

5 전주한옥마을대여한복의디자인분석을통한개발방향제언 - 여자저고리와치마를중심으로 - Table. Jeogori item Jeogori item Basic Short sleeves Bolero Dangui Shape authors (May 2, 209). authors (May 2, 209). authors (May 2, 209). Frequency (%) 263 (098.) 2 (000.7) 2 (000.7) Total 268 (00.0) 고리와볼레로저고리는각각 0.7%(2명 ) 로소수였다. 상의로서저고리대신당의를입는경우도있었는데, 비록당의가저고리는아니지만상의로착용되었기때문에분석에포함하였다. 당의를입은경우가 0.4%(명 ) 였다. 기본저고리의전체모양은조선후기 (7세기말 ~ 8세기 ) 저고리의형태와유사하였다. <Fig. 3> 은의원군부인안동권씨묘에서출토된 8세기의저고리이다. 목판 ( 당코 ) 깃을사용하고, 고름이짧고가늘며, 비교적직선에가까운배래를사용하였다. 또한조선전기와비교했을때소매통, 등품이줄어들고, 저고리의길이가짧아졌다. 비록기본저고리는구성적인측면에서있어입체구성이나전반적인형태와착용핏은평면구성인 <Fig. 3> 의저고리와비슷하다. Lee (207) 의연구에서도 8세기저고리의형태와유사하다고하여본연구결과와비슷하게보고되었다. 기본저고리는민저고리와반회장저고리가혼합된스타일이공존하였다. 체험용대여한복은깃, 소 매, 끝동, 고름등에소재와색상으로과도하게포인트를주는것이특징이므로민저고리와반회장저고리를정확히구분하기가쉽지않았다. 곁마기에다른색을댄삼회장저고리는찾아볼수없었는데, 이는포인트가과도하기도하고, 제작시공정을단순화하기위한목적때문이아닐까추정된다. 저고리의길이는대부분 (99.3%, 266명 ) 배꼽보다살짝위인명치길이로나타났다. 저고리의길이가명치길이로한정된이유는두가지로추측된다. 첫째, 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전체모양이조선후기의저고리형태를따르면서유물저고리의길이가그대로반영된것으로생각된다. 둘째, SNS 업로드용사진으로활용할만한화려한한복이유행하면서포인트로강조하기용이한치마말기부분을드러내는길이가고착된것으로생각된다 (Fig. 4). (2) 치마의형태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의치마아이템은구성에따라스란 / 대란치마, 기본치마, 접음형치마, Fig. 3. The 8 th century Jeogori. Reprinted from GyeongGi Provincial Museum (2008). p. 33. Fig. 4. Front and back view of wearing rental Hanbok. authors (May 2, 209). 66

6 한국의류학회지 Vol. 44 No. 4, 2020 무지기치마, 커튼형치마, 종아리길이치마, 복합형치마, 기타총 8가지로분류되었다. 스란 / 대란치마는밑단에금 은박소재를활용하여스란단혹은대란단효과를주는치마이다. 기본치마는밑단에별도의단을대지않은기본형태의치마이다. 접음형치마는예복용치마 ( 접음단치마, 전단후장형치마 ) 의접음형태를시각적으로비슷하게표현한치마이다. 무지기치마는전통속옷의일종인무지기를닮은치마로, 서양의티어드스커트와비슷한형태이다. 커튼형치마는치마에얇은노방등을올리고, 커튼처럼양옆으로걷어본원단이드러나도록한치마이다. 종아리길이치마는종아리정도까지길이가내려오는치마로, 조사시기가여름을향하는시기였기때문에나타난것으로이해된다. 복합형은앞서언급한아이템특성이 2개이상복합적으로나타나는형태이다. 기타는이상의 7개아이템에속하지않는치마형태이다. 예컨대, 밑단을표현함에있어스란단의금 은박소재가아닌다른소재 ( 레이스단, 러플단등 ) 를사용하거나사선의층이있는티어드스커트형태, 뒤에만노방을덧댄형태등이기타에속한다. 전체적으로볼때, 드레스화된화려하고다양한치마디자인이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었다. 각각의치마아이템빈도를살펴본결과는 <Table 2> 와같다. 스란 / 대란치마가 64.6%(73명 ) 로가장많았으며, 다음으로기본치마 4.6%(39명 ), 기타 7.% (9명), 복합형치마 5.6%(5명 ), 접음형치마 3.7% (0명), 무지기치마와커튼형치마각각.9%(5명 ), 종아리길이치마 0.7%(2명 ) 순으로나타났다. 치마의실루엣은 A형, 종형, H형, O형으로분류되었다. A형과종형은페티코트의풍성한정도와페티코트가끝나는지점의위치에따라약간의차이를보였는데, 구체적인실루엣분류기준은다음과같다. A형은치마말기의플리츠주름부터엉덩이까지가풍성하지않아삼각형과같은모습을보이는실루엣이다. 종형은치마말기의플리츠주름부터엉덩이까지가비교적풍성하고, 페티코트가종아리부근에서끝나치마단이종아리에서부터어느정도수직으로떨어지는아치형모양의실루엣이다. H형은일반 H라인스커트와비슷한실루엣이며, O형은아치형과비슷하나치마단이엉덩이의풍성한지점에서부터어느정도수직으로떨어지거나약간좁아지는항아리모양의실루엣이다. 각실루엣의빈도를살펴본결과는 <Table 3> 과같다. A형이 50.0%(34명 ) 로가장많았으며, 다음으로종형이 49.3%(32명 ) 로두번째로많았다. H형과 O형은각각 0.4%(명 ) 로나타나수가대단히적은편이었다. 한개의디자인에서만 O형의항아리실루엣을보이고있었는데, 그이유는확인결과속치마의형태가다르기때문이었다. 대부분의체험용한복대여점에서는속치마로와이어가달린페티코트를사용하는데, 와이어의형태는착용자가움직일때마다드러나며바람이불면더욱심하게드러나게된다. 항아리형실루엣의치마는속치마로와이어가달린페티코트를사용하지않고자체개발한속치마를사용하고있었다. 걸어다니거나앉을때, 그리고바람이불때에도실루엣을헤치지않으면서착용자의편안함이느껴지는디자인이었다. 한복치마는무정형성이특징인옷으로 (Lee, 207), 한복치마특유의자연스러우면서도우아한곡선의미를잘살릴수있는한복속치마의개발이절실히필요함을알수있었다. 한편, 주름은치마실루엣과전체적인분위기를결정하는요소로, 한복의미의식을높이는중요한수단이다 (Kim & Cho, 204). 체험용대여한복치마의주름을살펴본결과, 치마말기의플리츠주름이나치마중간을접어생기는주름처럼유물에서볼수있는주름을형성한치마 (6.9%, 66명 ) 와과도하게치마폭을접거나핀을꽂아부자연스러운주름을형성한치마 (38.%, 02명 ) 가공존하고있었다 (Fig. 5). 핀을꽂아부자연스러운주름을형성한치마가존재하는이유는다음과같다. 첫째, 치마사이즈가다양하지않아착용자개개인의신장에치마길이를맞출수없기때문이다. 저고리의경우, 사이즈가맞지않으면아예입을수없기때문에한복대여점에서는저고리의사이즈를 44~99, 00~30까지다양하게구비해놓는편이다. 44사이즈는가슴둘레 88cm를의미하며, 55부터는가슴둘레가약 2cm 간격으로커진다. 그런데치마는총장 35 ~38cm의프리사이즈를구비해놓기때문에개인의신장에맞는사이즈를선택해입는것이어렵다. 치마길이를조절할수있는브래지어형식의어깨끈이존재하지만, 특히키가작을수록겨드랑이부분에서줄이는데한계가있다. 치마길이조절을위한대여점의자구책이핀을사용하는것인데, 치마길이 662

7 전주한옥마을대여한복의디자인분석을통한개발방향제언 - 여자저고리와치마를중심으로 - Table 2. Chima item Chima item Seuran/Daeran Hem Basic Folded Mujigi (Tiered) Shape authors (May 2, 209). Frequency (%) 73 (064.6) 39 (04.6) 0 (003.7) 5 (00.9) Chima item Curtain Style Knee Length Mixed Etc Shape authors (May 8, 209). Frequency (%) 5 (00.9) 2 (000.7) 5 (005.6) 9 (007.) Total 268 (00.0) Table 3. Chima silhouette Silhouette A Bell H O Shape authors (May 8, 209). Frequency (%) 34 (050.0) 32 (049.3) Total 268 (00.0) 663

8 한국의류학회지 Vol. 44 No. 4, 2020 Fig. 5. Distorted silhouette in rental Hanbok. authors (May 7, 209). Fig. 6. Genre painting painted by Yun Bok Shin. Reprinted from National Museum of Korea (n.d.). 를줄이기위해서는치마를접어서핀을꽂고, 치마길이를늘이기위해서는별도의덧대는단을달아늘여준다. 부자연스러운주름을형성한치마가존재하는또다른이유는치마여밈이벌어지는것을막기위해서이다. 치마주름의양, 페티코트의풍성한정도, 그리고개개인의품에따라치마여밈이벌어져속치마가드러날수있기때문에이를방지하기위해서핀을꽂으면서부자연스러운주름이발생하는것이다. 치마를걷어올리거나특이한착장방식에의해주름을형성한치마는조선시대에도존재했다. <Fig. 6> 의풍속화에서확인되는바와같이허리에별도의허리띠를둘러풍성한실루엣을형성하도록거들치마를입기도했고, 길이가긴예복용치마는걸음걸이가편하도록전단후장형치마나접음단치마로만들어입기도했다 (Wooh, 209). 이러한조선시대의치마는전체적인치마실루엣의변형에과도한영향을미치지않으면서도치마의풍성함을잘보여주는느낌이다. 그러나체험용대여한복치마에서는마구잡이로꽂힌핀이한복의우아한실루엣을손상시키고있는것으로판단된다. 2) 대여한복의색채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의색채는저고리와치마각각의주색과부색을살펴보고, 상 하의의전체적인배색유형을분석하였다. 한복에있어전 통배색은우리나라전통색채문화를파악할수있는요소이자한복의계승과발전에필요한중요한요소이다 (Kim, 2002). 따라서조선시대전통배색유형과의비교를통해체험용대여한복의배색전통성경향을분석하였다. () 저고리의색채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주색과부색사용빈도분석결과는 <Fig. 7> <Fig. 8> 에제시된바와같다. 주색은흰색 (Wh) 이 77.2%(207명 ) 로가장많았으며, 다음으로검정 (Bk) 2.7%(34명 ), 빨강 (R) 6.0%(6명 ), 파랑 (B)/ 남색 (bv) 2.2%(6명 ), 분홍 (Pk).%(3명 ), 자주 (rp), 연두 (YG) 가각각 0.4%(명 ) 순으로나타났다. 부색은금색 (Gold)/ 노랑 (Y) 이 69.8%(87명 ) 로가장많았으며, 다음으로은색 (Silver)/ 흰색 (Wh)/ 회색 (Gy) 0.8%(29 명 ), 분홍 (Pk) 8.6%(23명 ), 빨강 (R) 3.7%(0명 ), 파랑 (B)/ 남색 (bv) 3.4%(9명 ), 검정 (Bk).9%(5명 ), 청록 (BG)/ 연두 (YG).%(3명 ), 보라 (bp) 0.7%(2명 ) 순으로나타났다. 저고리에주색으로흰색이가장많이사용된이유는어떤색의치마에도흰색저고리는무난하게조화를이룰수있기때문이다. 전통적으로도흰색은여자저고리와속옷류에많이사용되는색으로, 복식의다른부위에사용된색이나주변자연환경의어떤색과도쉽게어울리는색이다 (Park et al., 209). 실제로한복대여점에서는고객이원하는치마를먼저고 664

9 전주한옥마을대여한복의디자인분석을통한개발방향제언 - 여자저고리와치마를중심으로 - Fig. 7. Main colors of Jeogori. Fig. 8. Sub colors of Jeogori. 르도록한후, 선택한치마에맞춰조화를이루는저고리를선택하도록안내하기때문에흰색저고리를많이구비해놓는편이다. 저고리의부색에금색과은색계열이많이나타나는이유는치마의스란 / 대란단혹은치마말기에자주사용되는금 은박원단을저고리에포인트원단으로다시사용하여상 하의의통일감을추구하기때문이아닐까생각된다. (2) 치마의색채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치마의주색과부색사용빈도분석결과는 <Fig. 9> <Fig. 0> 에제시된바와같다. 주색은파랑 (B)/ 남색 (bv) 이 24.3%(65명 ) 로가장많았으며, 다음으로분홍 (Pk) 23.9%(64명 ), 빨 강 (R) 5.3%(4명 ), 흰색 (Wh)/ 회색 (Gy) 3.4%(36명 ), 검정 (Bk) 7.5%(20명 ), 보라 (bp) 6.7%(8명 ), 노랑 (Y) 4.5%(2명 ), 청록 (BG)/ 초록 (G)/ 연두 (YG) 3.7%(0명 ), 자주 (rp), 주황 (O) 이각각 0.4%(명 ) 순으로나타났다. 부색은금색 (Gold) 이 58.2%(56명 ) 로가장많았으며, 다음으로은색 (Silver)/ 흰색 (Wh)/ 회색 (Gy) 23.% (62명), 검정 (Bk) 5.6%(5명 ), 파랑 (B)/ 남색 (bv), 빨강 (R), 분홍 (Pk) 이각각 3.4%(9명 ), 부색없음 (none).5% (4명), 보라 (bp), 연두 (YG)/ 청록 (BG) 이각각 0.7%(2명 ) 순으로나타났다. 치마의주색분포는, 저고리주색이흰색에치우친것과는달리, 비교적고르게나타나는편이었다. Fig. 9. Main colors of Chima. Fig. 0. Sub colors of Chima. 665

10 한국의류학회지 Vol. 44 No. 4, 2020 치마주색의분포가고르게나타나는것으로보아치마는다양한색으로디자인되고있음을알수있었다. KS A 00 물체색 (KATS, 205) 에포함되지않아표기하지않았지만, 색상에그러데이션효과를준디자인 (.%, 3명 ) 도보이고있어저고리보다다양한색채디자인이존재함이확인되었다. 치마의부색분포에서는금색과은색계열이높게나타났는데, 저고리에서언급했듯이, 스란 / 대란단과치마말기의소재로금 은박소재를많이사용하기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현재체험용대여한복의색채디자인은주로치마위주임을알수있었다. 또한부색으로금색이나은색을너무많이사용하여포인트로느껴지기보다는오히려획일화된느낌을주고있었다. (3) 저고리와치마의배색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와치마의배색유형을살펴본결과는 <Table 4> 에정리된바와같다. 체험용대여한복에나타난저고리와치마의배색유형은총 33가지였다. 가장빈도가높은배색은흰색-분홍 (Wh-Pk) 23.%(62명 ) 였으며, 다음은흰색- 파랑 (Wh-B) 8.7%(50명 ) 였다. 0% 미만 ~3% 이상나타난배색을살펴보면, 흰색-빨강 (Wh-R) 7.8%(2명 ), 검정-빨강 (Bk-R) 7.5%(20명 ), 흰색-보라 (Wh-bP) 7.% (9명), 흰색-검정 (Wh-Bk) 4.5%(2명 ), 흰색-흰색 (Wh- Wh) 3.7%(0명 ), 흰색-노랑 (Wh-Y) 3.0% (8명) 순으로나타났다. 3% 미만 ~% 이상나타난배색을살펴보면, 빨강- 검정 (R-Bk), 흰색-회색 (Wh-Gy), 검정-흰색 (Bk-Wh) 이각각 2.6%(7명 ), 빨강-파랑 (R-B), 흰색-남색 (Wh-bV) 이각각 2.2%(6명 ) 였다. 다음으로흰색-청록 (Wh-BG).9%(5명 ), 흰색-연두 (Wh-YG), 검정-노랑 (Bk-Y) 이각각.%(3명 ) 로나타났다. % 미만으로나타난배색은다음과같다. 빨강-분홍 (R-Pk), 파랑-분홍 (B-Pk), 남색-흰색 (bv-wh), 흰색-초록 (Wh-G), 검정-파랑 (Bk- B) 이각각 0.7%(2명 ) 였으며, 다음으로빨강-빨강 (R- R), 자주-노랑 (rp-y), 분홍-파랑 (Pk-B), 분홍-보라 (PkbP), 분홍-흰색 (Pk-Wh), 연두-빨강 (YG-R), 파랑-흰색 (B-Wh), 남색-회색 (bv-gy), 흰색-자주 (Wh-rP), 흰색- 주황 (Wh-O), 검정-청록 (Bk-BG), 검정-검정 (Bk-Bk) 이각각 0.4%(명 ) 로나타났다. 다음으로, 선행연구를토대로저고리와치마의배색전통성을살펴보았다. Kim(200, 2002) 은조선시대문헌자료와회화자료에서조선시대여자상 하 의의배색을한벌씩짝을지어정리하였다. 이를본연구에서 KS A 00 물체색 (KATS, 205) 의기본 5색에따라다시재정리하였으며, 그결과조선시대저고리와치마의배색이총 45가지로나타났다 (Table 4). 이때, Kim(200, 2002) 연구의옥색과진옥은 KS A 00 청록에, 연남과남색은 KS A 00 파랑에, 진남은 KS A 00 남색에포함하였다. 옥색계열은 Kim (200) 의연구에서도청록으로분류되었고, 연남과남색은 KS 색상표의연한파랑또는파랑과비슷하여파랑으로분류하였으며, 진남은 KS 색상표의남색 ( 어두운파랑계열 ) 과비슷하므로남색으로분류하였다. 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에나타난 33가지배색가운데, 전통배색은 9가지 ( 연두-빨강, 파랑-분홍, 분홍-파랑, 분홍-보라, 분홍-흰색, 흰색-노랑, 흰색-파랑, 흰색-남색, 흰색-흰색 ) 였으며, 나머지 24가지는전통배색이아닌것으로나타났다 (Table 4). 전통배색의비율은 29.9%(80명 ), 전통배색이아닌비율은 70.%(88명 ) 로전통배색이제한적으로사용되고있었다. 전통배색중에서는특히흰색-파랑배색이 8.7%(50명 ) 로가장많았다. 한편, 흑색계열은조선시대여자상하의배색에서거의나타나고있지않음에도불구하고체험용대여한복에서는저고리 2.7%(34명 ), 치마 7.5%(20명 ) 로상 하배색에비교적자주사용되고있었다 (Table 4). 이처럼체험용대여한복의배색에서는전통배색이제한적으로사용되고있고, 흑색을이용한배색이자주나타나고있었다. 또한전통배색이라할지라도전통적느낌이많이드러나지는않고있었는데, 이는상 하의에강조색을지나치게사용하여전통적배색의느낌을저해하기때문인것으로판단된다. 3) 대여한복의소재와무늬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의소재와무늬는저고리와치마각각의소재종류와무늬유형을살펴보았다. 특히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은특정소재로한정되고있었는데그이유와특정소재사용으로인해나타나는효과를알아보았다. () 저고리의소재와무늬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주요소재와무늬의빈도를살펴본결과는 <Table 5> 와같다. 저고리의소재는자수 / 비딩 / 시퀸장식이가미된 666

11 전주한옥마을대여한복의디자인분석을통한개발방향제언 - 여자저고리와치마를중심으로 - Jeogori Chima R O Y YG G BG B bv bp rp Pk Br R Y YG G BG B bv rp Pk Br Wh Bk 6 (002.2) 2 (000.7) Table 4. Colorations of rental Hanbok in Jeonju Hanok Village 2 (000.7) 2 (007.8) 8 (003.0) 3 (00.) 2 (000.7) 5 (00.9) 50 (08.7) 6 (002.2) 9 (007.) 62 (023.) 20 (007.5) 3 (00.) 2 (000.7) Total (%) 43 (06.0) 2 (004.5) 3 (00.) 2 (000.7) 6 (002.2) 59 (022.0) 6 (002.2) 20 (007.5) 66 (024.6) Wh Gy Bk Total (%) 7 (002.6) 6 (006.0) 3 (00.) 2 (000.7) 3 (00.) The dark shaded areas represent the traditional colorations of the Joseon Dynasty. 3 (00.) 0 (003.7) 7 (002.6) 2 (004.5) 207 (077.2) 7 (002.6) 34 (02.7) 2 (007.8) 8 (003.0) 20 (007.5) 268 (00.0) 레이스가 94.4%(253명 ) 로가장많았으며, 그다음으로인견 / 노방 / 사 / 단등의전통소재 3.7%(0명 ), 노방등의합성소재에무늬를프린트한소재.5%(4명 ), 리버티 0.4%(명 ) 순으로나타났다. 무늬는주로레이스에서표현되는꽃과같은식물문이 98.5%(264명 ) 로대다수를차지하고있었다. 그외나비문 ( 화접문 ) 0.7%(2명 ), 길상문 ( 십장생 ), 무늬없음이각각 0.4%(명 ) 로집계되었다. 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소재와무늬는주로레이스와식물문 에한정되어있음을알수있었다. (2) 치마의소재와무늬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치마의주요소재와무늬의빈도를살펴본결과는 <Table 6> 에정리된바와같다. 치마의소재는자수 / 비딩 / 시퀸장식이가미된레이스가 72.8%(95명 ) 로가장많았으며, 그다음으로노방등의합성소재에무늬를프린트한소재 4.9%(40명 ), 인견 / 노방 / 사 / 단등의전통소재.9% (32명), 주름소재 0.4%(명 ) 순으로나타났다. 667

12 한국의류학회지 Vol. 44 No. 4, 2020 Table 5. Material and pattern of Jeogori Material Lace Traditional fabric Printed Liberty Total Frequency (%) 253 (094.4) 0 (003.7) 4 (00.5) 268 (00.0) Pattern Plant Butterfly Auspicious sign No pattern Total Frequency (%) 264 (098.5) 2 (000.7) 268 (00.0) Material Lace Traditional fabric Printed Crepe Total Frequency (%) 95 (072.8) 40 (04.9) 32 (0.9) 268 (00.0) Pattern Plant Butterfly Table 6. Material and pattern of Chima Golden circle Auspicious sign Typography Etc. No pattern Total Frequency (%) 229 (085.4) 4 (005.2) 6 (002.2) 2 (000.7) 5 (00.9) (004.) 268 (00.0) 무늬는주로레이스에서표현되는꽃과같은식물문이 85.4%(229명 ) 로대부분을차지하였고, 그외나비문 ( 화접문 ) 5.2%(4명 ), 무늬없음 4.%(명 ), 금원문 2.2%(6명 ), 샹들리에, 깃털등이표현된기타무늬.9%(5명 ), 길상문 ( 십장생 ) 0.7%(2명 ), 타이포그래피 0.4%(명 ) 순으로집계되었다. 치마의무늬는 7가지로저고리에비해비교적다양하게나타나고있었으나, 여전히레이스의식물문에편중되어있었고나머지무늬의사용빈도는소수였다. 체험용대여한복의소재는세탁과관리의편리성, 그리고가격측면을고려하여대부분합성섬유로제작되고있다 (Lee, 207). 대부분노방등의합성소재를안감으로여러겹사용하고그위에자수 / 비딩 / 시퀸장식이가미된레이스소재를겉감으로사용하여파티드레스의분위기를연출하고있다. 또한주소재는아니지만, 부소재로금 은박소재를저고리의깃, 섶, 끝동, 고름, 치마말기, 스란단등에포인트로사용하여더욱화려한이미지를부여하고있다. 4) 대여한복의디테일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의디테일은저고리에서진동과끝동, 배래, 섶코, 도련, 섶솔기와등솔기, 깃과동정을, 치마에서치마말기의여밈형태를살펴보았다. 디테일은전통한복의특징과현재체험용대여한복의구성적특징을반영하여선정하였다. 또한체험용대여한복을전통한복의특징적인디테일이나조선시대옷매무새와비교하여전통성이반영된정도와방식을파악하였다. () 진동과끝동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진동은전부서양식곡선진동의형태를갖춘것으로나타났다. 전통적인직선진동은하나도발견되지않았다. 끝동은사용하는비율이 56.0%(50명 ), 사용하지않는비율이 44.0%(8명 ) 로나타났다. 끝동은전통적으로도중요한디테일요소인데, 화려한금 은박소재를사용하여중요한포인트요소로여전히많이사용되고있었다. (2) 배래, 섶코, 도련전통적으로한복의은은한곡선미를상징하는부위인배래와섶코와도련부분에서더이상곡선이드러나지않는경우가많은것으로나타났다. 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배래는전부직선배래였는데, 이는서양식곡선진동과연관된것으로이해된다. 서양식진동이달리면서배래의바느질이모두직선적으로바뀐것이다. 섶코와도련은착장사진의포즈, 각도등으로인하여정확한빈도를추출하기어려웠다. 섶코는섶끝을수직이나사선으로처리하기때문에근 현대여자저고리에서볼수있는날렵한섶코의모습이거의나타나지않았다. 도련도곡선의정도가약하여착장사진에서거의직선에가까운모습으로나타났다. 또한, 착장방식에있어말기에달린리본으로가슴밑을감아가슴을강조하기때문에저고리가올라가도련이더욱직선처럼느껴졌다. 그러나대여점에방문하여저고리를살펴본결과, 섶끝을미세한곡선으로처리하여섶코가존재하는경우가있었으며, 도 668

13 전주한옥마을대여한복의디자인분석을통한개발방향제언 - 여자저고리와치마를중심으로 - 련도완만하지만곡선이존재하는경우를발견할수있었다. 정리해보면, 섶코와도련의곡선은부분적으로존재하고있으나착용시곡선적인느낌이거의드러나지않고있다고할수있겠다. (3) 섶솔기와등솔기곡선적인요소 ( 배래, 섶코, 도련 ) 의직선화와함께섶솔기도사라지는경향을보였다. 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등솔기는존재하는경우 54.%(45명 ), 존재하지않는경우 36.6%(98명 ), 알수없음 9.3%(25명 ) 로등솔기를제작하는비율이 54% 이상이었다. 등솔기는서양복구성에도있는것으로한복고유의디테일로보기어려우나, 섶은한복고유의디테일로볼수있다. 섶솔기는존재하지않는경우 63.%(69명 ), 존재하는경우 35.%(94명 ), 알수없음.9%(5명 ) 순으로나타나점차사라지고있음을알수있었다. (4) 깃과동정깃은저고리의가장특징적인요소로, 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깃모양은목판깃이 8.7%(29명 ) 로지배적이었으며, 그다음으로깎은목판깃 0.8%(29명 ), 자세나고름, 머리카락등으로인해깃의모양이보이지않는알수없음 4.%(명 ), 목판당코깃과칼깃이각각.%(3명 ), 동그래깃 0.7% (2명), 깃이존재하지않음 0.4%(명 ) 순으로나타났다. 목판깃은깃머리가직각형태로달린일반적인목판깃 (8.7%, 29명 ) 과목판깃의깃머리가잘린깎은목판깃 (0.8%, 29명 ), 그리고목판당코깃 (.%, 3명 ) 의세가지유형으로나타났다 (Table 7). 목판깃은전 통적인깃모양과비슷했다. 목판당코깃은전통적인깃모양처럼섶에들여달린유형과목판깃처럼내어달린유형이공존했다. 한편, 깎은목판깃은과거에는없던현대적인목판깃이다. 깎은목판깃이등장한이유는직각형태의일반적인목판깃이지배적인현대여한복시장에서디자이너들이공정이단순하면서도모던한느낌이드는새로운형태의목판깃을시도한것이아닐까추정된다. 깃은예로부터인체장식의요점으로사용되었기때문에다양한깃을활용하여변화를줄필요가있으며, 목판깃이대부분인현시점에서깃의변화는소비자들에게새로운디자인으로인식되어질가능성이크다. 동정은존재하는경우가 9.4%(245명 ), 존재하지않는경우가 8.6%(23명 ) 로자주등장하는디테일요소였다. 동정이존재하지않는경우에도깃에레이스의스칼롭부분을덧대이중구조를만들어동정과같은효과를만들어주는경우가 5.2%(4명 ) 로존재하고있어동정이중요하게여겨지고있음을확인하였다. (5) 고름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고름은고름을사용하는비율이 89.6%(240명 ), 사용하지않는비율이 0.4%(28명 ) 로나타나동정과마찬가지로체험용대여한복에자주사용되는디테일요소임을알수있었다. 고름방식은전통적인외고름방식으로맨고름의비율이 72.0%(93명 ) 로가장높았고, 다음으로리본으로맨고름 2.7%(34명 ), 고름대신브로치가달린경우 6.0%(6명 ), 고름과브로치없이저고 Mokpan Git collar Table 7. Variation of Mokpan Git collar Cut-off Mokpan Git collar Mokpandangco Git collar Variation authors (May 2, 209). authors (May 8, 209). authors (May 2, 209). Frequency (%) 29 (08.7) 29 (00.8) 3 (00.) Total 25 (093.7) 669

14 한국의류학회지 Vol. 44 No. 4, 2020 리안쪽의스냅단추로만여민경우 4.5%(2명 ), 고름이풀린경우와고름방식을알수없음이각각.9% (5명), 고름의방향이반대로된경우 0.7%(2명 ), 고름모양으로만들어붙인고름 0.4%(명 ) 순으로나타났다. 전통적인방식이과반수이상을차지하고있었으며, 빈도가낮지만다양한방식으로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었다. 고름은가변적인요소로그형태가시대에따라변화될수있다. 그러나고름을매는방식은한복의특징을반영하는중요한부분이므로고수할필요가있다고생각한다. 체험용대여한복에서보이는다양한혹은잘못된고름방식은전통적인고름매듭방식에대한이해가부족한상태에서서양식화또는간략화된것으로추정된다. (6) 치마말기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의치마말기는리본을사용하는경우 94%(252명 ), 리본을사용하지않는경우 4.9%(3명 ), 리본대신치마말기옆으로끈을두개달아품을조절하는디자인.%(3명 ) 로나타났다. 리본은별도의리본용긴천을만들어말기에상침하여붙여준장식끈이다. 리본용천은매우길기때문에가슴앞에서한번교차시킨후등뒤에서리본방식으로묶어준다. 리본용천을교차시키는과정에서리본용천으로가슴밑을감게되므로가슴이부각되고저고리앞섶이위로들리게된다. 리본을사용하는이유는세가지정도로추정된다. 첫째, 장식적인효과를주어더욱여성스럽고드레스화된이미지를부여하기위해서이다. 둘째, 치마말기를더단단하게고정해줄수있고, 개개인의품에치마를맞추기에도용이하기때문이다. 체험용대여한복치마말기의여밈으로치마끈을사용하거나추가적으로벨크로를사용하는경우가있다. 체험용대여한복의치마말기는약 20cm 정도로굉장히넓기때문에전통한복치마처럼말기의윗부분에만끈이달려있는경우, 말기아랫부분이벌어질수있다. 벨크로를사용하면치마말기가벌어지는것을방지할수있으며, 품조절에도용이하다. 그럼에도표준체형에서벗어난경우에는벨크로의허용범위를벗어나기때문에품을조절하기어렵다. 이때, 리본을사용하면고정효과도생기면서단일사이즈의치마를코르셋처럼개개인의품에맞춰입힐수있다. 셋째, 벨크로의일부분을가려주는역할을한다. 벨크로로품을조 절하다보면벨크로의일부분이드러나기도한다. 리본을사용하여벨크로의드러난부분을가려줄수있다. 그러나리본은한복에없던요소로, 한복의정체성을위협하기때문에삼가야할디테일요소라생각된다. 리본대신치마말기옆으로끈을두개달아품을조절하는디자인도나타나고있었다. 이디자인은가슴을강조하지않고오히려눌러주어비교적한국적인옷매무새가나타남을확인하였다. <Table 8> 은치마말기형식에따라옷매무새가어떻게나타나는지를비교정리한표이다. 신윤복의미인도에서볼수있는여인의모습과리본대신치마말기옆으로끈을두개달아품을조절하는한복을입은여성의모습에서는가슴을강조하지않는전통적인옷매무새가나타난다. 반면리본을사용한한복을입은여성의모습에서는강조된가슴으로인해저고리앞섶이들뜨는모양을확인할수있다. 한편, 말기의리본뿐만아니라서양식브래지어속옷으로인해리본이없는한복의경우에도저고리앞섶이위로들리는현상은여전히나타나고있었다. 가슴을부각시키지않으면서도고정성및품조절이용이한말기여밈디자인개발과함께브래지어를대체할속옷디자인개발도필요하다. 2. 대여한복개발방향제언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의분석결과를토대로도출한개발방향은다음과같다. 개발방향은현재체험용대여한복의현황과실현가능성을고려하면서도대여한복에전통적인느낌이반영될수있도록하였다. ) 왜곡된치마형태의지양치마는저고리에비해차지하는면적이넓고부피감이있기때문에한복의특징과아름다움을결정하는데가시적효과가매우큰중요한아이템이다. 현재의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치마는여러가지의전통적치마형태와함께커튼형치마, 부자연스러운주름이과도하게잡힌치마등왜곡된치마형태가공존하고있다. 또한치마말기를리본형식으로여미는등전통적치마여밈에서는찾아볼수없는형태의여밈이광범위하게행해지고있다. 이러 670

15 전주한옥마을대여한복의디자인분석을통한개발방향제언 - 여자저고리와치마를중심으로 - Table 8. Appearance according to the skirt waist type The appearance of traditional Korean dress 2 strings attached to the side of the skirt waist Ribbon attached to the skirt waist Pictures Reprinted from Kansong Art and Culture Foundation (n.d.). authors (May 2, 209). authors (May 7, 209). 한요소들은미적으로아름답지않을뿐만아니라, 한복조형의전통성을심각하게해치는요소로서삼가야할디자인요소라판단된다. 그러나 치수조절 이나 여밈고정 이라는현실적인문제를해결하기위하여대여점의자구책으로부자연스러운주름을잡은치마나리본여밈이사용되는측면도무시할수없다. 이를개선하기위해서는저고리처럼치마의사이즈도좀더다양하게구비될필요가있다. 다양한사이즈치마의생산과구비가사업상어렵다면, 적어도전체적인실루엣에크게영향을미치지않으면서길이를조절할수있도록밑단부분의탈부착이가능한치마의개발이필요한것으로생각된다. 치마의여밈부분이벌어지는것을방지하기위한용도라면, 통치마의활용도적극고려해볼필요가있을것이다. 또한, 리본여밈대신가슴을부각시키지않으면서도품조절이용이한치마말기디자인개발도필요하다. 2) 전통적실루엣을위한속옷개발현재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치마의실루엣은와이어가달린서양식페티코트의사용으로대부분 A형과종형을나타내고있다. 전통치마는속옷의종류와속옷의중첩작용에따라다양한실루엣을형성할수있음에도특정실루엣으로한정되고있는점이아쉽다. 보다전통적이고다양한실루엣을위하여체험용대여한복전용의실루엣속치마가개발될필요가있다. 전통속옷인무지기치마처럼자연스럽게겹쳐입는효과를주거나, 단속곳을활용하여조선후기풍속화에서자주보이는 O형실루엣을만들어줄수도있다. 와이어를사용하더라도바람이나움직임에따라와이어의프레임이그대로드러나지않도록하는속치마의개발이필요하다. 또한, 상의에서도저고리가들뜨지않도록가슴을눌러주는편안한상의용속옷개발이필요하다. 전통한복에서는상의용속옷으로서별도의가슴끈이 67

16 한국의류학회지 Vol. 44 No. 4, 2020 있어가슴부위를가려주면서눌러주는역할을하였다. 현대여성들은대부분와이어가있는브래지어속옷을사용하기때문에이로인하여가슴이강조되는외관을형성하게된다. 와이어가있는브래지어속옷을그대로입고한복을착용하게되면저고리의앞섶이들리고저고리전체가뒤로젖혀지는느낌이들며외관이아름답지못하게된다. 따라서가슴을편안하게눌러주는대여한복용상의속옷이개발되어한복대여서비스에함께제공될필요가있다. 3) 전통배색의확대와강조색의과도한사용지양현재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에서는전통배색이매우제한적으로사용되고있다. 조선시대저고리와치마배색의종류는약 45가지에달하지만, 그가운데현재체험용대여한복에사용되고있는배색의종류는 9가지에불과하다. 조선시대여자저고리와치마에이용된배색들을활용하여더욱다양한방식으로배색의전통성을추구할필요가있다. 색채는다소고정적인한복의아이템이나실루엣에비해변화를추구하기쉬운디자인요소이다. 따라서전통적배색에현대적유행색을조화롭게반영하여패션으로서의대여한복디자인을추구하는전략도필요할것으로판단된다. 또한, 체험용대여한복에서는흑색의잦은사용이나강조색의과도한사용으로인하여비록전통배색이라할지라도상 하의에주색으로이용된색채간전통적느낌이거의느껴지지않는것이큰문제점으로드러났다. 현대한복은개인의색채선호도와선호하는한복이미지에따라다양한색상과배색이나올수있다 (Jung, 205). 따라서현대적감수성에맞게흑색계열배색을추구할수는있으나조화가요구된다. 흑색계열배색은대비가뚜렷하여대단히강한느낌을주는데, 여기에강조색을또과도하게배치하면전통과는전혀다른이미지를부각시키게된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우선적으로는주색과부색의구분이가능하도록조화로운배색을추구할필요가있다. 주색과부색의구분이가능하다는것은, 곧강조색의과도한사용을피하는것을말한다. 저고리와치마에서전통적인강조부위는저고리깃, 동정, 수구, 곁마기, 고름, 치마말기, 치마밑단등이다. 이들부위가잘드러나도록강조색의배치와강약을조절할필요가있다. 강조색의과도 한사용으로현대적인느낌을추구하는것이아니라, 저고리와치마의주색에유행색의색상과톤을사용하되전통배색의유형을참고하는것이더욱효과적인배색전략이될수있을것이라생각된다. 4) 장식성이가미된대여한복소재개발현재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소재에는자수 / 비딩 / 시퀸장식이가미된레이스원단이압도적으로많이사용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체험용대여한복소비자들이장식적디자인을선호하기때문에나타나는현상인것으로생각된다. 체험용대여한복문화의확산저변에는한복착용을통해주목받고싶은개인의욕망이있다 (Choi et al., 207). 기념사진이나 SNS 업로드용사진을찍기위해한복을체험하는소비자들에게는사진이예쁘게나오는화려한한복이중요할수있다. 이러한소비자들의취향을반영하여장식성이가미된다양한한복소재의개발이필요하다. 이와관련하여, 최근체험용대여한복소재로프린트화섬노방이등장하는것은흥미로운현상이라생각된다. 프린트기법으로단조로운느낌의화섬노방에화려함과장식성을가미해주었다. 다른종류의전통직물에도프린트기법을활용하여다양한무늬를표현할수있을것이다. 프린트뿐만아니라, 여러가지전통장식기법을활용하여소재에장식성을부여하는방법도가능하다. 조각잇기, 자수, 오려내기세공등한국의보자기에나타나는장식기법이나, 협힐, 교힐, 납힐, 회염등전통염색기법을활용하여장식성을높일수있다. 또한, 현재체험용대여한복소재의무늬는주로식물문에편중되어있어획일적인느낌이다. 동물문, 기하문, 문자문등다양한전통무늬를활용한소재개발이필요한것으로판단된다. 5) 표준화된생산방식과변화된미의식을반영한대여한복구성법개발현재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는대부분전통식직선진동이아니라서양식곡선진동으로제작되고있다. 서양식곡선진동의확산과더불어소매배래모양도서양식직선배래로바뀌었다. 또한, 아예섶이존재하는않는저고리도많았다. 이러한변화가나타나는이유는두가지정도로정 672

17 전주한옥마을대여한복의디자인분석을통한개발방향제언 - 여자저고리와치마를중심으로 - 리된다. 하나는, 현재대부분의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제조가전통한복생산방식이아닌표준화된서양복생산방식을따라이루어지고있기때문이다. 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는다양한소비자의체형을고려하여기성복과같은사이즈체계로생산되고있는데, 이러한표준화된생산을위해서는서양복생산방식을따르는것이수월하다. 따라서진동과소매배래가서양복처럼바뀌고제조공정을단순화하면서섶솔기가사라지는것으로생각된다. 다른하나는, 현대한국인의미의식변화이다. Kim (2009) 의연구에의하면, 한복에는고정선과가변선이존재한다고하였다. 고정선은시대의흐름에도변함없이존재하며한복의형태를지켜오는선이고, 가변선은시대에따라약간의변화를이루며나타나는선을말한다. 저고리의대표적고정선은어깨선과이어지는소매선으로, 이는화장선이라고도하며, 수평적인선이다 (Kim, 2009). 저고리의가변선은깃의형태, 회장선, 배래선, 도련선, 섶코등을말하는것으로유행에민감하고장식적인선이다 (Kim, 2009). 현재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는어깨에서소매로이어지는선이꺾이면서곡선진동으로연결되므로오랜세월전승된한복저고리의고정선이파괴된형태이다. 이는대단히충격적인변화라할수있는데, 이러한변화가대여한복저고리에서성행하는이유에대해서는현대한국인의미의식변화를생각하지않을수없다. 현대한국인은서양복의표준화된사이즈체계에익숙하며몸에꼭맞는옷을선호하는경향이있다. 이러한익숙함과선호가한복에까지이어지면서곡선진동의저고리가소비자들에게자연스럽게받아들여지고있는것으로이해된다. 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곡선진동은오랜세월변화하지않고이어져온한복의고정적구성요소가생산조건과대중들의미의식변화에따라변화할수있음을시사해준다. 이러한변화를이해하고일정부분수용할필요가있다. 그러나한복조형의정체성을고려하여전통적외관의느낌을살리기위한노력도반드시필요하다. 예컨대, 현재체험용대여한복저고리의곡선진동은소매산이너무높아서양복재킷처럼어깨선이딱딱하고인위적인느낌이강하다. 소매산을낮추어줌으로써어깨선을좀더부드럽게만들수있다. 또한, 직선진동을그대로살리면서도진동부위의맞음새를높이는방법도가능하 다. 어깨경사를약간주면서경사를그대로소매쪽으로연장시키고직선진동을만들어주면전통한복저고리의자연스러운느낌이살아나면서도진동부위의과도한주름이해소된다. 현대적생산방식과변화된미의식을고려하되, 전통한복의자연스러운느낌을살리기위한표준화된대여한복구성법개발이필요하다. V. 요약및결론본연구는전주한옥마을에서대여되고있는여성용체험용대여한복의디자인요소를분석하고, 그결과를토대로디자인개발방향을제언하고자한것이다. 체험용대여한복디자인에대한논란의핵심은전통성이어떻게, 얼마나반영되어있는가이다. 이는디자인분석및개발방향에있어매우중요한부분으로, 필요한경우조선시대의한복스타일을전통의기준으로삼아전통성을논의하였다. 분석결과및개발방향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형태에서치마는치수조절과여밈고정을위해부자연스러운주름을사용하거나리본여밈을사용하여왜곡된치마형태가공존하고있으며, 서양식페티코트를사용하여 A형이나종모양의한정된실루엣을형성하고있었다. 이를개선하기위해탈부착이가능한밑단, 통치마, 고정성과품조절이용이한치마말기여밈디자인등다양한디자인개발을제언한다. 또한전통적실루엣을위한상 하의속옷개발이절실히필요하다. 둘째, 색상에있어서는전통배색유형이제한적으로사용되고있고, 흑색의잦은사용과강조색의과도한사용으로인해전통적인느낌이거의느껴지지않았다. 현대적인느낌을추구하기위해유행색을사용하되전통배색의유형을참고하고, 강조색의과도한사용은지양해야한다. 셋째, 소재와문양에서는레이스와식물문이압도적으로많이사용되고있었다. 소비자의취향을반영하여장식성이가미된소재개발이필요한데, 프린트기법, 전통장식기법등을활용한다면보다장식성을높일수있을것으로생각한다. 넷째, 디테일에서는서양식곡선진동이나타나고, 한복의곡선적부분이직선화되었으며, 섶솔기도사라지고있었다. 이는생산조건과현대한국인의미의식변화로인해한복디테일및구성법이변화된것으로이 673

18 한국의류학회지 Vol. 44 No. 4, 2020 해된다. 이러한변화를수용하면서도한복의정체성을살리기위해소매산을낮추거나어깨에경사를주는등대여한복구성법개발이필요하다. 본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은시사점을가진다. 학문적으로는, 체험한복트렌드속에전통의원형을어떻게녹여낼것인가에대한고민을시도했다는점에서의의가있다. 이를위해전통의기준을선정하였으며분석결과에서전통성을논의하였다. 실무적으로는, 연구자가직접수집한착장사진을통해소비자가선택한디자인을세부적으로살펴보고개발방향을제언했다는점에서의의가있다. 파급력이큰전주한옥마을체험용대여한복디자인분석을통해전체대여한복시장에바람직한방향을제시할수있을것이다. 본연구는배색의전통성분석에있어서다음과같은한계점도지닌다. 우선, 체험용대여한복에사용된색을분류하기위해한국산업표준인 KS A 00 물체색 (KATS, 205) 을기준으로사용하였으나여기에톤이반영되지않았다는점이다. 배색의느낌형성에는색상뿐만아니라톤도중요하지만조선시대한복과의비교를위해톤을고려하지는못했다. 또한, 조선시대에사용한색과현대에사용하는색에는차이가있음에도불구하고일관된기준의필요성으로인하여조선시대의배색을 KS A 00 물체색 (KATS, 205) 기준으로분류하였다. 조선시대배색과현대배색비교의신뢰도를높이기위하여선행연구 (Kim, 200, 2002) 의분류기준과 Moon(20, 202) 의 KS 색상표를참고하였으나육안과인쇄의한계로인해오차가있을수있음을밝힌다. 한복대여체험은대여한복등장이래젊은이들에게가장사랑받는문화가되었다. 대여한복디자인의논란은단순히디자인의문제가아니라한복문화산업전반의문제로연결되고있다. 아름다운대여한복문화가오래지속될수있도록대여한복산업종사자, 한복연구자, 그리고소비자의세심한관심과노력이요구된다. References Chang, H. (207). Traditional costume experience at a royal palace: An emerging cultural heritage tourism phenomen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Choi, I., Lee, M., & Kim, E. (207).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Hanbok in SNS proof shot - Focused on the women's Hanbok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7 (3), doi:0.7233/jksc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204, January 27). 문화가있는날 ( 매월마지막주수요일 ) 과 설날 (. 3.) 궁 능무료개방및문화행사개최 [Free opening of palaces royal tombs and holding cultural events on Cultural Day (last Wednesday of each month) and Korean New Year's Day (January 3) ].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Retrieved from Id= &sectionId=b_sec_&pageIndex=5&pageU nit=0&strwhere=datacontents&strvalue=%ed%95%9c% eb%b3%b5&sdate=&edate=&category=&mn=ns_0_02 GyeongGi Provincial Museum. (Ed.). (2008). Masterpieces from the excavated costumes of the Gyeonggi Provincial Museum. Yongin: Author. Hanbok Advancement Center. (n.d.). 사업소개 [Business introduction]. Hanbok Advancement Center. Retrieved from HanbokNam. (n.d.). Profile. HanbokNam. Retrieved from hanboknam.com/hanboknam/company.html Jeon, S.-Y., & Sung, J.-S. (207). Characteristics of places to visit and Hanbok-trip class as a landscape prosumer - Focused on Gyeongbokgung Palace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5(3), doi:0.975/kila Jeonju City. (n.d.). Jeonju culture tour. Jeonju Culture and Tourism. Retrieved from ntuid=9be57a74f72e96b04f8332ae445f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207, December). 전주시한복문화산업육성계획수립 [Establishment of Jeonju Hanbok culture industry promotion plan] [PDF file]. Prism. Retrieved from in Detail.do?research_id= Jun, J. H., Hwang, B. H., & Rhee, Y. S. (207). The effect of value recognition toward traditional culture on preference and longterm relationship about Hanbok-Group comparison according to degree of experience of Hanbo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4), doi:0.5850/ JKSCT Jung, S. e. (205). Color trend analysis of the Hanb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ansong Art and Culture Foundation. (n.d.). 미인도 [Portrait of beautiful woman]. Kansong Art and Culture Foundation. Retrieved from Kim, H.-K., & Cho, W.-H. (204). Study on the formative aesthetics of soft-pleats on a skirt in 6~8th century Joseon Dynasty.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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