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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사회의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답변 A Christian Answer to the Problem of Suicide in Korean Society 제해종삼육대학교신학과 Haejong 요약 이논문은오늘날우리사회는물론전세계적으로심각한사회적문제로대두되는자살을기독교적입장에서다루고있다. 자살에대한역사적인입장은용감하고명예로운것으로생각하는찬성과신이부여한생명을버리는것은옳지않다는반대로나눠진다. 성경의자살은대부분명예자살이지만아우구스티누스의사상의영향으로기독교내에서부정적으로자리잡다가급기야 자살자는지옥행 이라는생각에까지이르게되었다. 그렇다면왜사람들은자살을할까? 자살의원인에대한학자들의견해는대략생물학적원인, 정신과적원인, 그리고사회학적원인의세부류로나뉜다. 논자는이들각각혹은복합적으로자살에기여한것을인정하면서도결국은이들에대한개인의대응이결정적요인이라는입장을취했다. 자기해석적존재인인간이자신의절망적현상황을어떻게받아들이느냐가자살의주된요인으로작용한다는것이다. 이런이해에기초하여논자는자살문제에대한본질적해결책으로자살에대한세가지새로운인식과실제적제안을제시함으로써논문을매듭지었다. 첫째, 인간의생명은하나님의형상으로지음받았고, 하나님께속한고귀한것이란인식이필요하다. 둘째, 기독교는인간이궁극적으로영원한생명이라는희망의미래를조망할수있는존재라는인식이필요하다. 셋째, 자살은살인금지규정에대한위반이지만범죄행위라기보다는치료가필요한질병이라는인식의확산역시필요하다. 이일을위해기독교가실제적으로할수있는것은생명존중사상을확산하는캠페인을진행할뿐아니라, 자살예방센터를초교파적으로각지역에서운영하는것이다. 중심어 : 자살 우울증 절망 희망 생명존중 자살예방 Abstract This paper deals with suicide that has become a serious problem in our society as well as in the world today from a Christian perspective. Historical position regarding suicide is divided into two; some see it as a brave and honorable act and give approval to it, the others view it as act of giving up the life that is given by God and are opposed to it. Though suicides in the Bible are mostly committed to maintain honor, because of Augustin s position it became negative in Christianity, leading to a thought that one who committed suicide goes to hell. Why then people commit suicide? The views of scholars on the cause of suicide are divided into three; biological, psychological, sociological. My position is that though each or all of them contribute to suicide, yet the decisive factor is on how a person reacts to them. Major factor of suicide is how humans as interpretive beings accept the present despair. On the basis of this understanding of suicide and humans, I conclude this paper with three new recognitions as an essential answer to suicide. First, humans are made in God s image and belong to Him, thus their life is precious. Second, Christianity views humans as ones look for the hope in the future as the eternal life. Third, suicide is a violation of the commandment do not kill yet it is not an act of sin but a disease that needs to be cured. To achieve this Christianity must not only spread the idea of respect for life and also run suicide prevention center every city. keyword : Suicide Depression Despair Hope Respect for Life Suicide Prevention 접수일자 : 2014 년 12 월 02 일수정일자 : 2015 년 01 월 30 일 심사완료일 : 2015 년 02 월 13 일교신저자 : 제해종,

2 한국사회의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답변 553 I. 들어가는말불과반세기전만해도세계최빈국이었던우리나라가소위말하는한강의기적을통해눈부신경제성장을이룩하면서현재는세계10대경제대국의반열에오를정도로발전하게되었다. 아울러국민개개인의삶의질도급속한경세성장에힘입어비교할수없을정도로향상되고풍요로워졌다. 이러한국가적인경제성장과그에따른개인의물질적풍요에도불구하고한국인의행복지수는 OECD 회원국 34개국중 33위로조사될정도로최하위권이다 [20]. 우리국민의삶이모든면에서예전보다나아진것은틀림없지만과연정말질적으로향상되었는지에대해서는의문이든다. 이런사회의모순적상황을단적으로보여주는것이 자살천국 이라는오명까지쓸정도로세계최정상의자리를차지하고있는대한민국의높은자살률이다. 인구 10만명당자살사망자수가 2012년에 28.1명으로서 OECD 국가들의평균인 12.9명보다압도적으로높다 [32]. 1991년에 9.1명이었던것과비교하면이는불과약 20년만에세배이상으로증가한것이다 [16]. 이것은물질적으로풍요로워지고삶의질이나아진다고해서반드시사람들의행복지수와만족도역시동반상승하는것은아니란사실을보여준다. 기독교인들이국민의 4분의 1이상을차지할뿐아니라한국사회의정치, 경제, 문화각방면에서무시할수없는영향력을행사해온상황에서자살률의급증은생명존중사상을강조하는기독교에커다란부담이다. 오늘날생명의고귀함이마구짓밟히고있는현실앞에서한국기독교는자살현상에대한도덕적책임으로부터결코자유롭지못하다. 기독교적입장에서볼때, 자살은더이상개인이나사회의문제가아닌한국기독교전체가고민해야할문제가되었다. 따라서논자는이논문을통해먼저한국사회에서자행되고있는자살의현주소와그심각성을우선살펴보고, 자살에대한역사적이해와성경의자살사례들을간략하게조사하게될것이다. 그리고자살에대한보다포괄적인이해와그에대한해법을찾기위해자살의다양한원인을분석하고기독교적입장에서자살문 제에대한해법을제시하고자한다. 비록이논문이기독교적관점에서자살문제를살펴보는것이긴하지만다양한학자들의자살원인에대한견해들을논의에포함시킨이유는두가지다. 첫째는자살에대한보다포괄적이해를위함이고, 둘째는시대와장소는변하더라도인간의근본적인본성은변하지않는다는사실때문이다. 본논문의연구주제인한국사회의자살문제는사회과학적이슈이긴하지만논자의접근방식이기독교적답변을찾는것이므로인문학적문서연구를통해이루어질것이다. 자살논의에본격적으로들어가기에앞서자살에대한선행연구들을통해자살에대한역사적이해를살펴보는것과더불어성경의자살사례들을간략하게살펴볼것이다. 자료의수집은자살문제의고전이되는저술들과최근의자살문제에있어서권위자들의견해들을면밀히검토함으로써자살의원인과해법을찾는데집중할것이다. II. 자살의현실우선우리사회에서자살의현주소는어디쯤될까? 우리사회에서자살은더이상먼나라이야기가아니다. 자살은특정인들의전유물이아니라누구라도그위험에노출될수있는우리사회에서전염병과도같은것이되었다. 최근몇년사이우리사회는연예인이나유명인사들의자살, 경제난으로인한가장들과주부들의자살, 사랑에실패한젊은남녀들의자살, 청소년들의성적이나교우관계비관으로인한자살등이꼬리에꼬리를물고일어난다. 특히근간에우리나라에서일어난군인들의자살사건은모든국민에게충격을던져주고있다. 사실상유명인이나특별히사회적문제가되는경우를제외하고는대부분의자살사례는오늘날뉴스꺼리조차도못될정도로빈번하게일어난다. 예를들어, 2012년한해동안만우리나라총사망자 267,221 명 ( 하루평균 732명 ) 중자살로사망한사람의수가 14,160 명 ( 하루평균 38.7명 ) 으로서전체사망자의 5.3퍼센트이상을차지한다 [32]. 이는우리나라의한해교통

3 55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 Vol. 15 No. 2 사고사망자수 ( 약 5천명 ) 의세배에해당하는수치다. 자살은일차적으로단순히자신의생명을끊음으로써개인적인문제의종지부인것같지만그결과는단순히한개인의문제로끝나지않는다는데문제의심각성이있다. 자살은남은가족, 친구, 친지에게죄책감이나원망같은심각한후유증을평생동안남긴다. 자살로야기되는문제는자살자본인이외에도가족이나지인등최소 6명이상의주위사람들에게정서적및심리적충격을줌으로써제2, 제3의자살에대한위험요소로작용한다는연구결과가있다 [9]. 사실상이숫자는최소한의숫자일것인데, 이는아무리대인관계를맺지않고사는사람이라고해도주변의가족, 이웃, 친지, 직장동료등만포함시켜도자살의충격에휩싸일사람의숫자는 20-30명을훌쩍넘어버릴것이기때문이다. 이처럼자살은가족, 지인들은물론사회전반에커다란파장을일으킬수밖에없는파급력과강력한전염성을지닌사회적질병이다. 그래서가족중누군가가자살을했을경우나머지가족구성원중에서도자살할가능성이그렇지않은가족에비해상대적으로높다 [29]. 사회적문제로지적되는또다른유형의자살은바로유명인사들이나연예인들의자살이다. 이들의자살은단순히가족들이나몇몇지인들에게만그파급력을행사하는데그치지않고온국민의마음에커다란충격을안겨준다. 또한이들의자살소식은국가전체에영향을줌으로써정서적으로미성숙한청소년들과젊은이들의모방자살을부추긴다. 실제로 1774년 9월한여인에대한사랑으로스스로권총자살을한젊은이의이야기를다룬괴테 젊은베르테르의슬픔 이란소설이베스트셀러가되었을때, 수많은젊은이들이가권총자살을했다. 그들은한결같이소설의주인공과같은푸른색코트와노란색조끼를입고있었고곁에는괴테의소설이있었다. 1974년사회학자필립스는이런모방자살현상을 베르테르효과 라고명명했다 [23]. 유명인들의자살을모방할경우같은방식뿐아니라같은장소까지택하는것을볼수있는데, 서울의마포대교에서자행되는빈번한자살이그단적인예다. 특별히이런유명인사들의자살을대중에게전달하는과정에서앞을다투어더자세히보도함으로써청소년들의 자살을부추기는것은더욱큰문제이다. 연예인안정환씨가차량안에연탄불을피우고자살한사실을기자들이너무자세히보도함으로써자살을고려하던많은사람들이고통없이죽는법을학습함으로써많은사람들이자살했던사례는모방자살의중요한예라고할수있다 [35]. 오스트리아에서도실제로신문이자살사건을다루면다룰수록자살률은더올라갔다 [11]. 이런이유로자살의전염성을최소화하기위한노력의일환으로미국과같은선진국은자살보도의가이드라인까지구체적으로제시하고있다 [23]. 2012년도통계청자료에의하면 40대이상의사망원인의첫번째가암이고두번째가자살인데반해, 10대와 20대, 30대사망원인의첫번째자리를자살이차지할정도로자살은우리사회의보편적문제가되었다 [32]. 만약우리사회에서자살문제를이대로방치한다면그파괴력은기하급수적으로증가하여우리사회는돌이킬수없는혼란가운데빠질것이다. 2012년한해동안에우리나라에서매 50분마다한사람이자신의하나뿐인생명을버렸는데, 만약기독교가이런상황에대해침묵으로일관한다면앞으로우리사회가어떤지경에놓일까생각만해도아찔할뿐이다. 자살을이대로방치한다면생명의경외성은사라지고신의형상으로창조된인간의존엄성은땅에떨어질것이며, 오직물질만능주의가점점더만연함으로써자살은더욱늘어나는악순환이되풀이될것이다. III. 자살의이해와기독교적답변영어의 자살 (suicide) 이란말에해당하는단어가라틴어나그리스어에는없다. 어원적으로영어의 자살 (suicide) 은라틴어의 sui ( 자신 ) 와 cide ( 잘라내다 ) 의합성어로서 스스로를잘라내다 는뜻이며한자로는 스스로를죽이는것 이다 [17]. 세계보건기구 (WHO) 에따르면자살 (suicide) 은 의도적으로자신을죽이는행위 [14] 를가리킨다. 어떤이유에서자행되었든지간에자살은한사람의생명을끊는행위로서돌이킬수없는치명적인결과를초래하는무서운것이다.

4 한국사회의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답변 555 왜자살이심각한사회적문제가될정도로빈번하게일어나는지, 그리고그에대한기독교적답변은무엇인지구체적으로논의하기에앞서자살에대한역사적인이해를살펴보는것은중요하다. 철학자들이자살에대해어떤생각을가졌는지, 그리고기독교역사에서그것을어떻게보았는지를되짚어보는것은자살문제논의의중요한부분이되는데, 이는기독교적자살이해의기원과뿌리가이런역사에기초하고있기때문이다. 자살의원인분석과그에따른해결책을찾기전에먼저자살에대한역사적이해와성경에서자살한인물들의경우를살펴보도록하겠다. 1. 자살에대한역사적이해고대그리스신화에서는자살이언제나영웅적인것으로이해되었다. 예를들어, 헤라클레스는불로자살함으로써불사신들의거처인올림푸스에오를수있었고, 피라모스를잃고절망한티스베가자살했을때평소와비교도안될크고붉은열매를맺었다든지, 혹은자살한괴물이스핑크스가되었다는기록등은한결같이자살을예찬하고있다 [11]. 하지만그리스신화들과는달리플라톤과아리스토텔레스는자살을반대했다. 고대자살논의의출발점으로플라톤의 파이돈 이종종언급되는데, 이것은고령의소크라테스가한달간의감옥살이를끝내고최후의날을맞이하는하루동안의대화를수록한것이다. 여기서플라톤은자신의스승소크라테스의입을빌어철학자들은 모두가다름아닌죽는것과죽음을스스로추구하고있다. 고말하면서죽음을맞을준비를해야할것을주장한다 [33]. 소크라테스는 철학자는다른세계에대한위대한축복을얻기를기대할수있기에죽음을기꺼이받아들여야만한다. 고주장함으로써죽음을미화할뿐아니라, 독배를마시고태연하게죽음을맞았다. 하지만플라톤의이런행동을자살찬성론으로이해하는것은곤란하다. 그에따르면신은인간의보호자이고인간은신의소유물이기때문에인간의생명역시신에게속한것이므로자살은신의특권을박탈하는것으로이해되었다 [28]. 이런이유로플라톤은 스스로자신을죽인다면, 그것에대해서화를내고, 또벌줄 방도만있다면, 벌도주겠지 라고말함으로써자살을반대했다 [33]. 그리고후기저술인 법률 에서그는자살이수치스런행동이기때문에묘비도쓰지말아야한다고주장했다 [29]. 그리고플라톤의제자였던아리스토텔레스도자신의 니코마코스윤리학 에서 자살은불법적인것이고벌을받아마땅한것 이며 [29], 또공동체와국가에대항하는행동으로보았기때문에스승처럼분명히반대하는입장을취했다 [1]. 견유학파, 스토아학파그리고에피쿠로스학파는자살에대해플라톤과아리스토텔레스와는다른입장을견지했다. 견유철학자프로테우스는자신을신격화하기위해올림피아대회때많은사람이지켜보는가운데자신을장작불속에투신함으로써자살했다 [30]. 스토아학파는삶이불합리하다면자살을선택하지말아야할이유가없다고주장했다. 그래서스토아철학자세네카는자살을운명에대한개인의승리로칭송할뿐아니라, 자살을자유를향한인간의권리라고주장했다 [15]. 이들이자살을인권과결부시킨것은인간의생명이인간자신에게속한것임을강조한것으로서, 이는생명자체보다생명을소유한인간의권리가더소중함을피력한것이다. 또한에피쿠로스는신이나초자연의세계를부정하고오직물질세계만을강조하고, 죽음도단순히원자들의흩어짐으로이해함으로써어디에도속박되지않고자유롭게사는삶을강조했다. 따라서삶이만족스럽지못하다면, 어차피사후의심판이나형벌같은것은없기때문에자살로써마무리하는것도나쁘지않다고그는생각했다 [11]. 이러한철학적이해들에근거하여자살은용인될뿐아니라, 심지어칭송되기까지했다. 위에서살펴본것처럼역사적으로철학자들은자살에대해크게찬성과반대의두가지입장으로나누어지는것을볼수있다. 자살을반대하는입장을취하는철학자들에는이미언급한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외에도칸트, 헤겔등이있는데, 이들이자살을반대하는이유는생명을신의선물로보기때문이다. 반면견유, 스토아, 에피쿠로스학파이외에도몽테뉴, 몽테스키외, 디드로, 루소, 볼테르등과같은프랑스계명주의자들과흄, 쇼펜하우어, 니체등은자살을인간이누릴수있는

5 55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 Vol. 15 No. 2 기본적권리로인식함으로써찬성하는입장을취했다 [4]. 이들은대개철학적인이유로자살을긍정적으로보고자살한자들에게그들의자유와용기에찬사를보냈다. 자살찬성론자들의기본적입장은인간의생명이인간자신에게속한것이라는인식에기초한다. 인간이자신의생명에대한궁극적소유자이므로그소유권을행사하거나포기하는것은인간의기본권이라는입장이다. 이런철학자들의나누어진견해와달리기독교역사에서는자살에대해서거의대부분이반대하는입장을취했다. 다른대부분의유신론적종교들처럼기독교도자살은하나님께대한반역으로서벌받을무서운죄로간주했는데, 그이유는그들이생명을자신의것이아닌하나님이부여한선물이라고생각했기때문이다. 생명의소유자가인간자신이아니라하나님이며단지인간은하나님으로부터생명을위탁받은청지기이므로생명을함부로버릴권리는인간에겐없다는것이다. 자살에대한이런부정적인인식의기독교적뿌리는아우구스티누스때로거슬러올라간다. 그에따르면자살은한개인에게서회개의기회를박탈하는것일뿐아니라, 살인하지말라 는계명에대한명백한위반이기때문에죄악이었다 [19]. 즉그는자살을살인죄로볼정도로죄악시했다. 결국이런아우구스티누스의자살에대한입장은기독교사상사에서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입장의중요한뿌리가되었다. 아우구스티누스의사상에반기를든도나티스트파 (Donatists) 가자살한자는순교자가가는나라인천국에갈수있다고믿음으로써자살에찬성하는입장을취한경우를제외하고는기독교는줄곧그의사상을이어받았다. 예를들어, 아를르교회회의 (Council of Arles, 453) 는자살을마귀짓으로규정했고, 브라가교회회의 (Council of Braga, 563) 는자살로죽은자의장례를교회가치를수없게했고, 또톨레도교회회의 (Council of Toledo, 693) 는자살을시도한자는 2개월동안교회교적에서제적시켜서성찬식에도참석을불허했다 [28]. 중세기동안자살에대한혐오는점점그도를더해자살한자의시체를거리로끌어내서심장을막대기로찌르고짐승의먹이로방치하거나교수대에걸어놓고썩도록방치하 기도했다. 핀란드에서는 1900년대초까지만해도자살자들을위해서는장례식조차치루지않고매장했다 [23]. 아퀴나스도아우구스티누스의입장을그대로받아들였을뿐만아니라, 더욱강화시켰다. 그는자살에대해자연법에대한반역, 사회에대한직무유기, 신권에대한도전등세가지문제점을지적하며분명히반대하는입장을취했는데, 이것이중세시대의자살에대한교회의공식적입장으로자리잡았다 [17]. 이런기독교사상가들의영향으로자살에대한혐오는자살자의시체를모독하는일, 물리적으로격리시키는일등을통해표현됐다. 단테도자신의 연옥 에서자살자는영원히안식을얻지못할저주받을존재로서그영혼이일곱번째지옥계에떨어져피흘리는나무로변해서고통속에서하피라는괴물에게무자비하게먹히는것으로묘사되고있다 [23]. 개신교종교개혁자들도자살에반대하고자살을죄로간주하는단호한입장을취하긴했지만, 칼뱅의경우자살을용서받지못할죄로간주하지는않았다 [28]. 자살에대한기독교의입장은중세이후다소완화되는듯했지만, 기독교사상가들의전반적인부정적입장의영향으로보수적기독교인들사이에서그것이회개의기회상실과생명을주신하나님께대한반역이라는관점에서분명히거부되는쪽으로기울어졌다. 급기야자살은가룟유다의경우처럼자신에대한살해로간주되었고, 또오순절교회와같은일부보수적기독교인들사이에서자살하면자동적으로지옥간다는주장까지나오게되었다. 하지만자살은지옥행이라는명시적인가르침은성경에서는찾아볼수없는것이다. 따라서기독교적관점에서자살이문제가있는것은틀림없지만, 이처럼자살을살인에해당하는범죄행위로간주하고지옥행이라고주장하는것은자살에대한왜곡된시각에서비롯된것임을알수있다 [17]. 2. 성경의자살사례아우구스티누스가자살을 살인하지말라 는명령에대한거역으로간주한이래자살은기독교내에서철저히부정적인것으로여겨져왔다. 자살이무엇인지를

6 한국사회의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답변 557 정확히알고기독교적입장을확립하기위해서는우선성경의증언을살펴볼필요가있다. 성경은과연자살에대해구체적으로어떤입장을취하고있을까? 결론부터말하자면아쉽게도성경은자살문제자체에대한구체적인답변을제시하고있지않다. 성경은단지몇몇자살한사람들의이야기만을별다른평가없이다루고있을뿐이다. 구약의자살사례는다섯번이나오는데이들은자신들의명예를지키기위해목숨을버린용기있는영웅적행동으로비쳐지는것이특이한점이다. 사사기 9장에등장하는기드온의여러아들중하나인아비멜렉은형제들을죽이고이스라엘의통치자가되었다가전쟁중여자가던진맷돌에맞아죽게되었을때, 병기를든자에게칼로자신을죽이라고했다. 그이유는자신이여자에게죽었다는소리를듣는것을불명예로생각했기때문이다 ( 삿 9:53-54). 사무엘상 31장에서사울왕도길보아산에서블레셋과전투하던중활살에맞아치명상을입었을때, 할례받지않은이방인들에게죽는것을모욕으로여기고호위병에게자신을찌를것을요구하지만그는두려워서행하지못하였다. 그래서성경은결국사울이칼위에엎드러져서죽음으로써명예를지킨것처럼묘사한다. 그리고아버지다윗왕의반역을주도한압살롬을도왔던아히도벨이자신의모략이후새의모략보다못한것으로평가받고, 압살롬에의해그것이채택되지못하자나귀에안장을지우고고향으로돌아갔다. 그리고 자기집에이르러집을정리하고스스로목매어죽으매그아비묘에장사 ( 삼하 17:23) 되었다. 아히도벨의경우주목할것은그가자살로죽었음에도불구하고아비묘에장사되었다는사실이다. 네번째자살은엘라왕을살해하고스스로왕이됐지만자신의혁명이성공하지못하자스스로불속에몸을던져죽은북방이스라엘의시므리이야기다 ( 왕상 16:18). 이들둘은자신들의뜻이관철되지않고명예가실추되자자살을선택했다. 이처럼구약의자살사례들은대개왕이나높은지위에있는자가자신의존엄성을고수하기위한한방편으로선택한것이었다. 이들죽음에대한어떤부정적인평가도본문에서는찾아볼수없는것이공통점이다. 끝으로삼손의자살은블레 셋사람들에의해장님이된후신전에서두기둥을붙잡고무너트려서자살함으로써원수들과함께죽게된사건이다 ( 사사기 16:29-30). 삼손의자살사건은앞의자살들과는다른유형의것으로서성서주석가들은이것을예수의자기희생과견줄정도의영웅적행동으로묘사한다 [22]. 신약에는단하나의자살사건이나오는데, 그것은바로가룟유다의자살이다. 유다의자살은구약의명예로운자살과는전혀다른자포자기형자살이었다고볼수있다. 예수를배반한유다는진정한회개의경험없이스스로목숨을버리는비극적인선택을한것으로성경은그의최후를묘사하고있다 ( 마 27:3-10). 자신의뜻대로일이진행되지않자유다는자살이라는극단적인선택을함으로써회개의기회도상실한채비극적으로자신의인생을마감한것이다. 물론성경이그의죽음자체에대한평가나설명을덧붙이고있진않지만그의자살은구약과달리신약이자살에대해부정적인입장을취하는데일조했음에틀림없다. 유다의자살은분명그를더욱부정적으로평가하는데기여한것또한명백하다. 자살과관련된신약의기사는빌립보간수가바울이탈옥한줄로생각하고자신의목숨을버리고자했던이야기다 ( 행 16:27-28). 여기서바울은자살하려는간수를저지함으로써복음을전하게된다. 이것은자살에대한기독교적태도가어떠해야할지를보여주는한가지단적인예라고할수있다. 절망가운데자살의위기속에내몰렸던사람이바울을통해희망의복음을경험하게되었을때자살위기는자연히해결되었다. 3. 자살의다양한원인우리나라에서는전통적으로 신체발부수지부모불감훼상, 즉부모로부터물려받은몸의털하나라도훼손해서는안되고건강하게지킬것을강조한다. 생명을귀하게여기는것은유교사상뿐만아니라불교사상에서도찾아볼수있는데, 불교에서는단순히인간의생명뿐아니라모든생명체를귀하게보고살생자체를금한다. 물론이런살생금지라는그들의윤리뒤에는윤회설이라는독특한교리가자리잡고있기때문이긴

7 558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 Vol. 15 No. 2 하다. 성경과기독교도분명히생명이하나님의선물이기때문에모두가그것을존중해야함을강조한다. 그래서욥처럼아무리비참한가운데있다할지라도생명을버리는것을금하고 피투성이라도살라 ( 겔 16:6) 고말한다. 하나님의형상을닮은인간의생명은고귀할뿐만아니라신성한것으로서그만한대접을받을가치가충분히있는것임에틀림없다. 하지만오늘날의우리사회에서인간생명의신성성은온데간데없어지고생명경시풍조가만연한다. 우리나라에서만한해에약 1만 5천명에이르는사람들이자살로자신의하나뿐인목숨을버리고, 전세계적으로적어도 90만명이상이매년자살한다 [13]. 우리가사는세상은전반적으로빈곤, 질병, 기아등의기본적인문제들이극복됨으로써삶의질이향상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자살은증가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도불과 40-50년전까지만해도사람들은먹고사는문제를해결하기위해고군분투했다. 가난하고배고프게살때는자살같은것은꿈도못꾸고악착같이살아보려고했는데, 훨씬살기좋은시대인오늘날엔오히려자살률이올라가고있다니이는아이러니가아닐수없다. 뿐만아니라기독교를비롯한종교들이대부분자살을부정적으로보는데도불구하고자살은좀처럼줄어들기미를보이지않는다. 자살률이수그러들지않고계속해서올라가고있는이유는무엇일까? 세계보건기구는정신질환과육체적질병을자살의두가지주요위험인자로들고있고 [13], 모네스티에는 1967년세계보건기구연구자료를인용해자살의동기가 989가지, 자살방법은 83가지에이른다고했다 [10]. 학자들마다다양한자살의동기와원인들을제시하고있다. 에밀뒤르켐 (Emil Durkheim) 은자살을사회학적으로설명했고 [10], 지그문트프로이트 (Sigmund Freud) 는자살을 왜곡된살인 으로보면서정신분석학적으로설명했다 [27]. 마르탱모네스티에 (Martin Monestier) 는자살의원인을연애, 부끄러움, 명예, 자아희생, 명령, 믿음, 정치적위기, 빈곤, 부당한처우, 정신질환, 미신, 신의심판등 12가지로분류하고있다 [11]. 정신과교수로서우울증전문가인케이레드필드재미슨 (Kay Redfield Jamison) 이나토머스조이 너는자살을정신병리학적및유전학적으로설명하였다 [23, 25]. 애착이론가인존볼비 (John Bowlby) 는자살을애착대상의상실로인한절망의결과로 [3], 에드윈슈나이드먼 (Edwin S. Shneidman) 은심리적고통의결과로 [5], 모리스파버 (Maurice L. Farber) 는 희망의질병 으로보았다 [6]. 우리나라에서생활고, 교우나동료등다양한인간관계의어려움, 성적비관등으로인해빈번히자행되는자살은이런심리적요인과깊은관련이있을것이다. 학자들이제시하는여러가지자살의원인들을유형별로분류해보면대체적으로생물학적원인, 정신과적원인, 사회학적원인과같이세가지정도로요약될수있을것이다. 이연구가한국사회의자살문제와기독교적답변을다루는것이긴하지만자살이라는보다근본적인인간의본성과관련된문제를다루기때문에학자들이분석한몇가지요인들을다루는것은해법을찾는데필요한절차라고본다. 3.1 생물학적원인첫번째자살요인으로꼽히는것은재미슨이나조이너가지적한것처럼신경전달물질과홀몬들의작용, 유전등과관련된생물학적원인이다. 인간의몸에는존재하는수많은신경전달물질들이세포와세포, 뇌와뇌, 뇌와몸사이의상호작용을가능하도록만든다. 이들중아세틸콜린, 도파민, 세로토닌같은신경전달물질이인체활동과감정활동에깊이관여한다. 예를들어, 세로토닌은혈관의지름을조절한다든지, 고통인식이나장활동이나몸의염증반응에관여하고, 또혈소판을응집시키는역할등다양한생리적활동을수행한다. 그러나재미슨에의하면, 무엇보다도이홀몬은인간의감정작용에영향을주기때문에우울증과수면조절뿐만아니라, 공격성과자살에도깊숙이개입되어있다 [23]. 뇌에서분비되는신경전달물질인세로토닌양이여러가지요인들로인해급격히감소하게될때, 한개인은우울증을앓게된다. 연구결과에따르면세로토닌이줄거나전달에장애가발생하면공격성과충동성이높아지게됨으로써그만큼자살의위험이증가된다. 또한동물실험에서원숭이들에게서세로토닌대사물

8 한국사회의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답변 559 인 5-HIAA(5- 히드록시인돌아세트산 ) 수치가낮아지면공격성이증대되는것이관찰되었고, 실제로난폭한방법으로자살한사람의경우도 5-HIAA 가감소되어있는것이발견되었다 [26]. 자살이생물학적요인에영향을받는다는또다른증거로거론되는것은그것이유전에영향을받는다는점이다. 생물학적으로정확히어떤부분이유전되는지에대해서는의견이분분하지만여러대에걸쳐서자살자들을연구한것과쌍둥이들의자살을연구한것을비교해본결과자살자들을조상으로둔가정의자살률과이란성보다일란성쌍둥이의경우자살률이현저히높은것으로관찰되었다. 예를들어, 쌍둥이중하나가자살로사망했을경우다른하나도자살할가능성이일란성은 15퍼센트, 이란성은 1퍼센트미만이다 [25]. 이런것들을종합해볼때자살행동에는생물학적유전요인이분명히작용한것을알수있다. 그래서재미슨은자살의최소 6분의 1이생물학적유전과관련이있는것으로추정했다 [23]. 조이너도생물학적, 유전적요인을자살의주요한원인으로봄으로써재미슨의주장과일치하는입장을보였다. 3.2 정신과적장애두번째자살의원인으로꼽히는것은우울증이나정신분열증같은정신과적장애로서생물학적요인과도일정부분관련이있는것이다. 재미슨은자살의주된요인을시대별로분류하면서, 고대로마젊은이들은수치심과슬픔과절망때문에, 19세기프랑스와유럽인들은정신이상과알코올중독으로, 그리고 20세기를사는사람들은조울증, 정신분열증과같은정신과질환으로인해자살한다고했다 [23]. 자살을시도하는사람들중많은경우자살을결행할당시정신과적장애를갖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정신분석학의창시자인프로이트는자살을 왜곡된살인 으로보는데, 그의주장에따르면자살은부모라는내재된타인을향한살인행위로간주된다. 이것은자신에대한분노의표출이라기보다는내재화된존재에대한분노의발산인데, 특히그대상이부재할때내재된타인의부재로인한상실감의증대로자살을결행하게된다 [27]. 이주장이오늘날현 실적으로얼마나과학적으로신빙성이있는지는의문이지만, 그가제시한정신분석학은자살문제에대한근원적접근이었다는데그의의가있다. 근년들어정신분석학은내적갈등과스트레스로부터도피하기위한수단으로자살이사용된다고본다. 임상심리학자들이밝혀낸연구결과에따르면, 스트레스에많이노출된사람들이평범한사람들에비해자살률이 4배나높다. 1929년미국경제대공황때, 자살이유행처럼번졌고미국에서가장많은사람들이자살하였다는사실도정신과적원인에해당하는스트레스가자살의중요한원인임을입증한다 [11]. 우리나라에서도우울증이나스트레스에심하게노출된청소년의자살률이그렇지않은이들에비해상대적으로높은것으로조사되었다. 예를들자면청소년의 75% 정도가자살을결행하기전에우울증겪었고, 또우울증진단을받은청소년의 10 15% 가실제로자살로목숨을잃었다는연구결과가발표되었다 [21]. 존볼비의애착이론도자살이정신과적장애와연관성을가지고있음을간접적으로입증해준다. 그에따르면모든자살의심리적배경에는애착대상의상실이그주원인으로작용한다. 애착대상에는직업, 재산, 명예, 사람, 성적등다양한것들이있을수있다. 자신이추구하던이런애착대상을상실할경우사람들은삶전체에대한희망마저상실하게됨으로써자살에까지이르게된다는것이이이론의핵심이다. 소유의많고적음을떠나서애착대상이사라질때개인들은전부를잃은것으로생각하고절망가운데빠진다. 사회저명인사들이여전히많은것을가졌음에도불구하고자신이추구하던뭔가를상실했을극도의절망가운데자살하는경우가이에해당하는것이다. 제3자의객관적인관점에서보면이것은이해되지않지만당사자에겐이런상실이인지에심각한왜곡을초래함으로써자살을결행하게된다. 애착대상의상실이한개인의정상적인사고를방해함으로써절망속에서극단적인선택을하도록한다는것이다. 3.3 사회학적원인세번째자살원인으로는사회학자에밀뒤르켐 (Emil

9 560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 Vol. 15 No. 2 Durkheim) 이제시한사회학적이유를들수있다. 에밀뒤르켐의 자살론 은자살논의에서빼놓을수없는책으로서자살문제에관한한고전으로인정받는다. 그는자살을생물학적, 정신적관점에서보지않고사회적특성의반영이라는측면에서이해했다. 뒤르켐의공헌은자살을개인적인차원에서만이해하지않고사회적현상으로이해함으로써자살의원인을다양한각도로볼수있게했다는것이다 [28]. 뒤르켐에따르면자살은그형태가어떻든지간에한개인이특정사회에제대로적응하지못해서나타나게되는일종의사회현상으로서피해자자신에의해자행되는 적극적또는소극적행위의결과로서직접또는간접적으로발생하는모든죽음 을의미한다 [10]. 그는 자살론 에서우선자살의요인으로정신질환, 유전, 기후, 그리고모방등과같은비사회적인요인들을열거하지만이들이실제로자살에미치는영향은미미하다고주장한다. 그리고그는자살의사회적인원인들로이기적인자살, 이타적인자살, 그리고아노미적자살을들었다. 이기적인자살에대해논하면서뒤르켐은상대적으로사회적유대가강한가톨릭신자가그보다약한개신교신자보다자살률이낮다는점을지적한다. 그리고여성보다사회적으로더많은조건들에의존하는경향이있는남성들의자살률이높은점을지적했다 [10]. 여기서그는인간이사회로부터절연되거나고립될때자살을결행할가능성이높아진다고주장한다. 사업의실패나실연, 가족의죽음등을통해상실감이증대되고고독과소외감이가중될때사람들은자살한다. 또다른유형의자살은이타적인자살인데이것은현대사회보다는미개한원시사회에서주로발생하는것이다. 원시사회에서주로일어난이타적자살은노쇠나질병에걸린남자, 남편의죽음을맞은여인, 그리고족장의죽음을직면한부족민들사이에서발견되었다 [10]. 하지만이타적자살이반드시전근대적사회에서만일어나는것은아닌데, 그이유는종교적신념이나혹은공동체나국가의이익을위해오늘날에도세계곳곳에서일어나고있기때문이다. 티베트승려들의독립을위한분신자살이그좋은예라할수있을것이다. 이유형의자살은대개어떤개인이자신이속한공동체에대해지나친의무감이 나헌신감을가짐으로써발생한다. 이것은자아희생적자살로서종교나그에준하는신념을가진사람들에게서주로발견된다. 끝으로그가언급한것은아노미적자살인데, 이것은개인이사회적혼란상황속에서자신의위치를확보하지못하고극단적좌절을경험할때택하는일종의탈출구이다. IMF 사태와같은국가적경제위기때에자살자가급증하는것은바로아노미적자살의대표적인사례라할수있다. 사회적혼란과위기속에서자신의힘으로통제할수없다고판단하여자포자기적으로자살을결행한다. 아노미적자살은사회적혼란과재난의상황속에서노여움과극도의좌절감을경험하는가운데서일어나는데, 그원인을자신에게서찾으면자살을, 타인에게서찾으면살인이나폭력적인폭발로나타난다 [10]. 뒤르켐이견지한입장의핵심은자살이개인적인문제라기보다는사회현상이라는것이다. 3.4 복합적요인자살의원인으로위에서제시된생물학적, 정신과적, 그리고사회학적요인세가지가자살에대한어느정도의답변을주고있는것이사실이다. 분명자살에세로토닌같은홀몬이관여하는등생물학적인요인이개입된것이틀림없고, 또우울증같은정신질환이자살에커다란영향을미치는것도임상심리학자들에의해관찰되었다. 이런개인적인요인들보다본질적으로더중요하게작용하는것이사회학적요인이라는뒤르켐의주장도자살원인을찾는데중요한단서를제공한다. 그런데문제는이런주장들이각각자살의중요한요인들로작용하지만여전히자살문제에대한본질적인답변을제시하는데는한계를가졌다는것이다. 생물학적으로볼때어떤상황에의해세로토닌과같은특정홀몬분비가급격히떨어질때자살위험이높아지고, 또정신과적으로볼때정신질환을앓는사람들이자살고위험군에속하는것이틀림없다. 하지만설명할수없는부분은이런생물학적요인과정신과적요인역시자살에영향을주긴해도결정적원인이된다고볼수는없는데그이유는이들모두가다실제로자살하지는않기때문이다. 사회학적요인만으로도자

10 한국사회의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답변 561 살을완전히설명할수없는것은열악한사회적환경속에있는사람들이모두자살이라는극단적선택을반드시하는것은아니기때문이다. 사회학적요인이중요한역할을하는것은사실이지만그것이자살현상의결정적원인이되지는못한다는것이다. 결국한개인에게하나혹은여러요인들이복합적으로작용할때, 자신이어떻게그에반응하느냐에따라자살여부가결정된다. 그것이홀몬이나정신과적요인이든, 애착대상의상실이든, 과도한스트레스든, 한개인의자살결행여부는자기의내적상태와주변상황에얼마나긍정적으로적응할수있는능력을가지느냐에달려있다. 그래서모리스파버 (Maurice L. Farber) 는자살을 희망의질병 (the disease of hope)[24] 이라고칭하고, 개인이내적으로나외적으로자신의삶속에서희망과미래를상실했을때삶에서절망을체험하고이절망이결국그를자살로이끌게되는것으로보았다. 슈나이드먼도심리적고통, 곧 심리통 을자살의근본적원인으로보았고, 모든위험요소들이심리통을통해작동한다는것이그의생각이었다 [5]. 임상심리학자애런 T. 벡 (Aaron T. Beck) 은자살사고로입원한 207명의환자를대상으로실시한조사결과조사시작후 10년동안 14명의환자가실제로자살로사망했는데, 이들의공통점은절망도측정에서높은수치를보였던환자들이란점이다 [2]. 따라서자살은생물학적요인, 정신과적요인, 사회학적요인의직접적인결과라기보다는이들복합적요인들에대한개인적대처와반응의결과라고할수있겠다. 결국자살을하는사람과그렇지않은사람의차이는자신에게작용하는복합적인요인들에대한반응과대처의차이라할수있겠다. 4. 자살문제의해법자살을시도하는사람이모두자살에성공하는것은아니다. 실제로베네치아의힐다스트라징거라는여성은 14세에처음으로음독사살을시도한이후에도여섯차례나더자살을시도했지만결국구조되거나다치는정도로끝나는바람에실패로돌아간경우도있다 [11]. 세계보건기구 < 자살예방지침서 > 에따르면실제자살 자수는시도한사람의 20분의 1에불과하다고한다. 20 명이자살시도한다면, 그중한명이성공해서실제자살자가된다는말이다 [13]. 그리고모네스티에에따르면, 일단한번자살을시도한사람은다시시도할확률이 14퍼센트에이르고, 자살미수자의약 5퍼센트는세번까지자살시도를한다 [11]. 앤드류스 (Andrews) 와레비손 (Lewisohn) 도 1,710명의자살시도자들의삶을실제로추적한결과 1년이내에약 10퍼센트가다시자살을시도했고, 메르 (Mehr) 는약 51퍼센트가 2-8년사이에재시도하였다고한다 [26]. 이들은자살이또다른자살을낳고, 그악순환의연결고리를끊지않으면자살은계속될것임을보여주는통계들이다. 따라서자살에대한최선의해결책은악순환의연결고리가되는자살충동에서부터사람들을우선구하는것이되어야할것이다. 결국성경의자살이야기들도치명적상처를입고살아날가능성이없는절망적상황에서한극단적선택의경우들이다. 찰스거킨 (Charles V. Gerkin) 에의하면, 인간의존재는삶속에서경험하는희망과절망사이에서자신의위치를어디에정하고존재에관한이유를이야기로풀어나가는 자기해석적존재 이다 [7]. 즉인간은단순히자신이경험하는환경을수용하며사는존재가아니라그것에반응하는자율적존재이기때문에그것에어떻게반응하느냐는그의삶의방향을정하는결정적요인이된다. 자신의삶을긍정적으로해석하는사람은삶이아무리고달프고절망적이라도인생에서희망을찾아서보다적극적으로삶을개척하겠지만, 반대로그것을부정적으로해석하는사람은좌절과절망속에서살다가자살과같은돌이킬수없는선택을할가능성이높다. 물론이과정에서한개인의과거성장과정과주변환경, 그리고위기의정도등이자기해석과이야기를구성하는능력에영향을주고어떤경우엔그능력에손상을입히는경우도있다. 하지만그런사람도여전히시간의흐름속에서미래에대한자율적반응을통해자신의삶을재해석하며새롭게구성할수있을것이다. 결국자살문제의해법은자살을결행함에있어서관련된모든요인들에대해서도주의를기울여야겠지만

11 56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 Vol. 15 No. 2 궁극적으로는개인이어떻게해석하고대처하느냐하는문제에집중하는것이가장바람직하다. 왜냐하면생물학적, 정신과적, 사회학적복합요인이한개인의자살에분명작용하지만결정적인것은그의자기해석과개인적반응에따른결과이기때문이다. 인간은과거와현재와미래라는시간적흐름의연속선상에서이해되어야할존재이다. 인간은과거의기억과미래에대한예측을통해현재라는시간을만들어가는존재로서 과거의나 라는존재가반드시 현재와미래의나 일필요는없다. 인간은과거, 현재, 미래라는시간의흐름속에서자기해석의능력을통해자신이누구인지를끊임없이해석하고 되어져가는존재 이다 [8]. 이런인간의자기해석과정에서필수적인것은사람이궁극적의미에서어디에서부터왔으며어디로향하느냐에대한인식이다. 한개인이단순히자신의과거나미래정도가아니라궁극적인의미에서인간의과거와미래에대한인식을갖는것은현재를살아가는인간이자신의참다운현재적위치를인식함에있어서필수적인것이다. 4.1 기독교적답변그렇다면자살문제에대해기독교가제시할수있는해결방안은무엇일까? 이논문에서논자는생명에대한성경과기독교의핵심적가르침을바탕으로자살문제에대한몇가지원론적답변과아울러기독교계가할수있는실제적방안도제시하고자한다. 자살문제에대한첫번째본질적인답변은인간의궁극적과거와관련된것으로서인간의생명은하나님의형상 (imago Dei) 대로지음을받았다는사실에기초한다. 창세기 1장 27절에의하면사람은 하나님의형상대로 창조받은존재로서생명의소유권이자신이아닌하나님께있는존재다. 따라서인간의생명은그무엇보다고귀하고신성한것이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받은인간의생명은함부로다루어져서는안될것이다. 다시말해서인간에게는남이나자신의생명을함부로해하거나버릴권한이애당초없다는것이다. 그래서 무릇사람의피를흘리면사람이그피를흘릴것이니이는하나님이자기형상대로사람을지었음이 니라 ( 창 9:6) 고하면서생명을존중히여길것을명한다. 인간이하나님의형상대로창조되었다는사실은인간의생명이신성하고고귀하게다루어져야한다는중요한근거가된다. 그러므로자신의생명을파괴하는자살은하나님의형상을파괴하는것과동일한것으로간주되어야할것이다. 이처럼한개인은자신의부모로부터태어나기전에본질적으로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은존재라는인식의확산이필요하다. 따라서기독교는모든생명이하나님에의해창조된신성한것으로서고귀하게존중받아야할존재라는생명존중사상을세상에알릴사명이있다. 자살문제에대한두번째본질적인답변은인간의궁극적미래와관련된것으로서인간의생명은구원받아서영원한생명을누릴존재라는것이다 ( 요 3:16). 인간은완성된존재가아니라 되어져가는존재 인데자신의개인적과거를기초로해서궁극적미래를조망하지못한채현재속에서만갇혀살게될때심각한문제에봉착하게된다. 하나님의형상이죄때문에파괴되고많은사람들이고통속에죽어가지만그리스도로말미암아주어지는새생명을통해새로운피조물이됨으로써하나님의형상은회복될것이다 ( 롬 6:23; 8:1-2; 고후 5:17). 인간의생명이단순히현재적인것, 팔구십년사는정도의것이아니라영원한세계에속한것임을깨닫는것은자살문제에대한중요한통찰을제시한다. 신약에서도죄수바울이탈옥한줄로착각하고자살하려던빌립보감옥의간수가그리스도의복음을통해궁극적인희망의미래를보았을때, 자살을포기하고새사람이되었다. 한개인이자신의개인적과거와현재의절망적상황이결코영원한세계에대한절망까지규정하지않는다는사실에대한인식이필요하다. 이런인식이선재된다면어떤인간도자신의개인적과거와현재의절망이궁극적미래에대한희망을앗아가지않는다는사실을자각할것이다. 인간의궁극적인미래에대한조망은자신의과거나현재, 나아가서미래적절망의문제까지도극복할수있는중요한근거가된다. 그러므로미래에대한희망을내던지는자살행위는자칫하면그리스도의은총을얻을기회를미리포기하는치명적인선택이될수도있음을인식할

12 한국사회의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답변 563 필요가있다. 끝으로자살문제에관한성서적답변은자살이 살인하지말라 는십계명에대한위반임에는틀림없지만그것을범죄행위로정죄하기보다는특별한관심과치료가필요한질병으로봐야한다는것이다. 성서적으로자살은하나님의형상대로창조받은인간생명의고귀함을짓밟는행위이며, 하나님의은총을누릴미래적희망을상실할수도있는어리석은선택이자 살인하지말지니라 는십계명의명령에대한불복종이다. 하지만이런이유로단순히 자살은지옥행 이라는식으로이해하는것은자살에대한심각한왜곡이다. 보수적인기독교전통내에서자살을 살인하지말지니라 는여섯번째계명을어긴것으로이해함으로써지옥행으로간주해왔다. 만약자살이살인하지말라는십계명의한항목을어긴것이므로지옥행이라면, 거짓말 이나 간음 그리고 도적질 을하는죄를지은모든사람도지옥에가야마땅할것이다. 자살은한개인이성장과정가운데경험한위기등으로인해자신의미래를조망하는능력에치명적손상을입어서발생하는일종의질병과같은비극으로이해하는것이올바른접근법이다. 따라서자살을용서받을수없는범죄행위로서구원의문제와연관시키는일부보수적기독교계의태도는자살을아비멜렉, 사울, 아히도벨과같이존엄성을고수하기위한방편 [26] 이나혹은삼손과같이자기희생적죽음 [22] 으로보는등자살에대한성경의전반적인견해와는거리가있다 [17]. 그러므로우선기독교내에서부터자살에대한인식의전환이필요하다. 자살은더이상정죄받아야할범죄행위가아니라관심과치료를필요로하는심각한질병이다. 만약우리가자살을범죄가아닌질병으로이해한다면자살자에대한태도는 180도달라질것이다. 생물학적, 정신과적, 그리고사회학적요인등이함께작용하고, 또한개인의성장과정과주위환경속의위기가자기해석능력에치명적인손상을줌으로써그를자살에노출시켰다면이것을그의책임만으로돌리는데는문제가있다. 자살은분명히한개인의삶에치명적인영향을미치는전염성을가진무서운질병임에틀림없다. 따라서기독교적입장에서볼때이것을더이상이대 로방치하는것은기독교인으로서의직무유기다. 하나의전염병인자살은치유를필요로하는데, 이는그질병을치유하지않는다면세상은점점더큰재앙가운데노출될것이기때문이다. 이런치유를위해기독교는인간의궁극적과거와미래의시간흐름속에서한개인의현재적삶이갖는의미에대한철저한재인식내지는재해석을필요로한다. 자신의현재적삶은이런시간선상에서경험하는것이기에그것이아무리고통과위기의연속이라할지라도미래적시간의희망안에서넉넉히극복될것이다. 이런인간생명과존재에대한기독교적인식이확대된다면자살이라는치명적질병은극복될수있을것이다. 4.2 실제적제안그렇다면자살이라는파괴적인질병퇴치를위해기독교차원에서어떤구체적인방안을마련할수있을까? 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해법은크게거시적차원사회참여와과미시적차원의자살방지를위한각종활동을통해제시될수있을것이다. 첫째거시적차원의사회참여는기독교적생명존중사상의확산이나자살에대한인식의변화를위한각종캠페인과같은것을통해이루어질수있다. 현재한국사회에서기독교인구가전체인구의 4분의 1을차지한다고할정도로기독교인비율이높지만긍정적영향력은미약한것이현실이다. 예를들어, 9월 10일이 세계자살예방의날 인데, 5월을가정의달로지정하고사회전반에서가정의중요성을강조하는것처럼 독서의달 인 9월을 생명존중의달 로이중지정하는문제도고려해봄직하다. 자살문제에대한심각성을이미인식한우리사회에이런운동을전개하는것은충분히호소력이있는것으로서필요하다면각종기독교사회단체들의대정부로비를통해서라도할필요가있다. 생명존중사상의확산이라는거시적차원에서의기독교의활동과더불어할수있는또다른것은자살에대한편견과인식의전환을위한캠페인을기독교방송이나신문과같은각종매체를활용하여보다적극적으로벌이는것이다. 이렇게함으로써자살위험군에속한사람들을잠재적범죄자로취급하는것이아니라자살이라는심각한질병에걸

13 56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 Vol. 15 No. 2 린치료가필요한환자들로인식함으로써그들을위한사회적관심을유도하고각종치료프로그램마련에앞장서는것이다. 둘째미시적차원의해결방안으로는자살방지를위한구체적인프로그램들을범기독교차원에서개발하고교회들의참여를유도하는노력을펼치는것이다. 물론보건복지부산하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같은곳에서정신건강과자살예방을위한정신건강상담전화를서울, 부산등전국주요도시에서 24시간운영하고있고 [32], 다른수많은단체들도여러방면에서애쓰고있는것이사실이다. 하지만이런노력들에도불구하고자살고위험군에속한사람들을실제로현장에서돕기엔여전히수적으로턱없이부족한것이현실이다. 이런상황에서전국각지의중소도시와읍면단위까지이르는촘촘한네트워크를갖춘기독교회가초교파적으로자살예방센터를만들어서지역별로상담을한다면보다효율적인자살예방이가능할것이다. 각지역의자살예방센터에서는면대면상담과전화상담과같은오프라인상담은물론파급력면에서이들과비교도안되는온라인을통한상담도동시에진행되어야한다. 여기에는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인식이선재되어야하고교파를초월한자살예방센터운영과각교단및지역교회들의참여가필수적이다. 이와같이자살예방을위한거시적노력과미시적노력이한국기독교안에서병행된다면자살문제는조금씩진전을보일것이다. 논자의이런제안은물론원론적인것이며세부적인프로그램은기독교내의각교파들이함께하는일종의범교회적자살대책위원회의구성등과같은실제적인연구가선재되어야할것이다. IV. 나가는말일부헬라철학자들처럼자살을찬양하는것도문제이지만자살하면무조건지옥행이라는인식역시문제이다. 자살문제에대한해법을찾기위해서는자살에대한올바른인식이우선시된다. 자살을명예롭고용감한행위로찬양하는것은하나님에의해선물로부여 받은하나뿐인생명을경시하는불경스런행위이며, 반대로자살을하나님께대한반역으로보고자살한자는지옥으로간다고단정하는것은자살에대한또다른왜곡이다. 둘다인간의생명에대한오해에서부터비롯된것들이다. 인간의생명은하나님의선물이며타락으로말미암아인간생명의고귀함에대한인식을상실하고, 또미래에대한절망감속에서사람들이자신의과거적가치와미래적가치를동시에상실할때자살의위험에빠진다. 자살문제의올바른해법은그원인규명에서부터시작되어야한다. 자살의주된요인으로학자들이지목한생물학적, 정신과적, 사회학적요인들이자살에커다란영향을끼친것은틀림없지만본질적인것은못된다. 결국자살은이러한요인들이한개인의삶에서복합적으로작용할때그가어떻게대처하고반응하느냐가결정적으로작용했다. 과거와미래사이에서현재를살아가는시간속의존재이자자기해석적인존재인인간이미래에대한희망을상실하게될때자살이란탈출구를찾는다. 자신의개인적과거가절망과고통의연속이며미래에도삶의희망이보이지않을때사람들은자살을생각하게된다. 이런시간선상에서살아가는인간에게논자는이논문에서제시한자살문제에대한세가지본질적인해법과두가지실제적인방안을제시하며논문을매듭짓고자한다. 첫째, 인간은궁극적으로태초에하나님의형상으로지음받은존재로서생명의소유권이하나님에있다는인식을확산시키는것이다. 인간이하나님을닮았고그의생명이하나님께속했다는인식은생명의문제를가벼이여기지않게할것이다. 둘째, 비록인간이현재의위기속에산다할지라도궁극적으로는미래에하나님의은총으로말미암아현실의위기는극복되고, 희망의미래가도래하고하나님의형상으로회복될것이라는성경적복음을제시할필요하다. 셋째, 자살은성경의살인금지규정에대한위반이지만지옥행으로확정된범죄행위가아닌질병이라는인식의전환이필요하다. 자살문제에대한올바른인식을갖게될때, 우리는자살의위험가운데내몰린사람들을이해하고그들을치유할수있을것이다. 아울러기독교는이런원론적제

14 한국사회의자살문제에대한기독교적답변 565 안에머무르지않고보다적극적인사회참여를통해생명존중사상을확대하고, 초교파적자살예방센터의네트워크구성과운영을통해직접적도움의손길을펼쳐야할것이다. 참고문헌 [1] Aristotle, Ethica Nicomachea: Nicomachean Ethics, trans, W.D. Ross. New York: McGraw-Hill, [2] Aaron T. Beck, R. Steer, M. Kovacs, and B. Garrison, Hopelessness and Eventual Suicide: a 10-year Perspective Study of Patients Hospitalized with Suicidal Ideatio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ic Genetics, Vol.142, pp , 1985(June). [3] J. Bowlby, Loss: Sadness and Depression, New York: Basic Books, [4] J. Cooper, Ethics of Suicide, Routledge Encylopedia of Philosophy, Vol.9, [5] Edwin S. Shneidman, The Suicidal Mi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6] Maurice L. Farber, Theory of Suicide, New York: Funk and Wagnalls, [7] Charles V. Gerkin, Crisis Experience in Modern Life, Nashville: Abingdon Press, [8] J. Macquarrie, In Search of Humanity: A Theological and Philosophical Approach, New York: Crossroad Publishing Co., [9] 교육과학기술부편, 학생자살예방교육및위기관리, 교육과학기술부 [10] 뒤르켐, 에밀 / 김충선역, 자살론 : 사회학적연구, 서울 : 청아출판사, [11] 모네스티에, 마르탱 / 이시진 한명희공역, 자살론, 서울 : 도서출판새움, [12] [13] /en/ [14] [15] 세네카 / 김천운역, 세네카의인생론, 서울 : 동서문화사, [16] 신성원, 우리나라의자살실태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2008(3) [17] 심상영, 기독교의자살관과그대책, 심성연구, 제22권, [18] 안석모, 자살의이해와목회적대응, 신학과세계, 2003년가을, [19] 어거스틴 / 조호연 김종휴역, 신국론, 제1권서울 : 현대지성사, [20] [21] 유용식, 우울및스트레스, 사회적지지가청소년자살생각에영향을미치는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2014(10). [22] 윤철원, 자살에대한성찰, 활천, [23] 재미슨, 케이레드필드 / 이문희역, 자살의이해, 서울 : 뿌리와이파리, [24] 정석환, 자살의문제와목회상담,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5] 조이너, 토머스 / 김재성역, 왜사람들은자살하는가?, 서울 : 황소자리, [26] 조준필, 자살예방의과학적접근, 활천, [27] 프로이트, 지그문트 / 김명희역, 늑대인간, 서울 : 열린책들, [28] 최병학, 자살 & 살자 : 기독교시각에서본자살과생명윤리, 윤리교육연구, 제31집, [29] 최영민, 자살의종교적 철학적이해, 자살의이해와예방, 서울 : 학지사, [30] 카루스, 폴 / 이지현역, 악마의역사, 서울 : 도서출판까치, [31] 퀴네트, 폴 / 육성필 이혜선공역, 자살, 돌이킬수없는결정, 서울 : 학지사, [32] [33] 플라톤 / 박종현역주, 플라톤의네대화편 :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변론, 크리톤, 파이돈, 서울 : 서광사, 2003.

15 56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 Vol. 15 No. 2 [34] [35] 한승진, 자살을부추기는사회와기독교생명윤리, 인문학연구, 제18호, 저자소개제해종 (Haejong Je) 정회원 1994년 2월 : Andrews University (M.Div. 신학석사 ) 2009년 5월 : Andrews University (Ph.D. 조직신학박사 ) 2012년 3월 ~ 현재 : 삼육대학교신학과조교수 < 관심분야 > : 종교, 언어, 문화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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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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