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년 11 월호 아웃소싱이기업내외에미치는영향 특집 공공부문아웃소싱의동태적변화 : 지상파방송사의아웃소싱사례를중심으로 * 노성철 ** 1) Ⅰ. 머리말 방송산업의외주화과정은공영방송사의시장독점을규제함으로써미디어콘텐츠산업의경쟁력과다양성을높이려는정책적판단이그시작점이라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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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웃소싱이기업내외에미치는영향 특집 공공부문아웃소싱의동태적변화 : 지상파방송사의아웃소싱사례를중심으로 * 노성철 ** 1) Ⅰ. 머리말 방송산업의외주화과정은공영방송사의시장독점을규제함으로써미디어콘텐츠산업의경쟁력과다양성을높이려는정책적판단이그시작점이라는점에서타산업의외주화와차별화된다. 또한지상파방송사에게할당되는주파수영역과그것을통해서시청자에게전달되는방송콘텐츠가공공재의성격을갖고있는만큼, 외주화과정은공공성논리, 시장논리그리고전문성논리사이의긴장과타협속에진행되었다. 때문에방송산업은제도적영역에서의변화와그에대한행위자들의적응또는저항이어떻게외주화의과정을특징짓는지, 이어서외주화가어떻게산업의구조를변화시키는지관찰할수있는이상적인맥락이라볼수있다 년이후방송콘텐츠산업은구조적변화를겪고있다. tvn을선두로 CJ계열의케이블채널들과정치적논란끝에설립된종편 4사들은화제성, 시청률, 광고수입등모든지표에서뚜렷한성장세를보이고있다. 반면 2012 년언론대파업이후노골적으로진행된경영진의가학적인인사관리와제작자율성침해는대규모인력유출을낳으며지상파방송사들의추락을가속화시켰다. 아울러중국시장의부상과외국자본의유입은외주제작사와제작인력들의지상파방송사들에대한경제적종속성을감소시켰다. 미디어기술의발전에따른시청자들의콘텐츠수용방식의변화역시콘텐츠제작자들이전통적인미디어플랫폼을우회할수있는더많은가능성을열어주고있다. 본사례연구는외주화과정을방송콘텐츠산업을특징지우는제도적맥락으로보고, 그맥락속에서산업외부의환경변화와산업내부의주요행위자들사이의이해관계가어떻게변화해왔는지공시적분석을통해서살펴보고자한다. 사례연구의방법론에있어방송외주화의거시 * 이글은정흥준외 (2017), 아웃소싱의메커니즘과기업내외에미치는영향 ( 한국노동연구원 ) 제 5 장의내용을요약 정리한것이다. ** 일본사이타마대학교경제학과교수 (scno@mail.saitama-u.ac.jp). 25

2 적과정과그규모를파악하기위해서방송산업외주정책관련연구논문및방송통신위원회등관련부서의정책자료등을중심으로문헌연구를진행했고, 외주화의미시적과정 ( 콘텐츠생산과정의변화 ) 과최근나타나고있는방송사조직및외주화형태의변화를이해하기위해서생산과정에참여하는다양한방송산업직종종사자들을대상으로한인터뷰를수행했다. Ⅱ. 방송산업외주화의거시적과정 : 의주제작프로그램 의무편성제도를중심으로 지상파방송사는송출, 편성, 제작기능을수행해왔다. 이중국내외에서외주화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는기능은바로콘텐츠제작영역이다. 그출발점은 1991 년도입된외주제작프로그램의무편성제도였다 ( 이종구 송용한, 2010). 방송콘텐츠제작시장에서지상파방송사의독점을해소하고독립제작사를육성함으로써산업의전체적인경쟁력을높이는것을목표로지상파방송사의전체방영시간중일정비율이상을외주제작프로그램으로편성하는것을의무화하는제도였다 년에 3% 로고시된의무외주제작비율은 1993 년 10%, 2001 년 31% 그리고 2012 년 35% 로증가하였다. 도입이후에도방송사들이외주편성비율규정을우회할수있는통로를차단하고정책의실효성을높이기위한방안들도지속적으로보완되었다. 예를들어 1994 년에는외주제작프로그램을의도적으로시청률이낮은시간대에편성하는것을방지하기위해주시청시간대에적용되는별도의외주편성비율 (Prime Time Access Rule : PTAR) 을, 2000 년에는방송사들이설립한자회사를통해제작한프로그램을전체외주제작비율의 21% 를초과해편성할수없도록규정 ( 특수관계자외주편성비율규정 ) 하는등의제도적보완이이루어져왔다. 그결과 < 표 1> 이보여주는것처럼지상파방송사들의외주제작프로그램편성비율을꾸준히증가해왔다. 다만, 뒤에서더자세히서술하겠지만, 이러한외주제작비율의증가는외주제작의무비율을도입하던방송사들이낮은제작비로프로그램을편성할수있는도구로전략적으로외주제작을활용한결과이기도했다. 외주제작비율의증가는외주제작산업의양적팽창으로이어졌다. 특히케이블, 위성 /DMB 방송의활성화, 한류등으로미디어의다변화와자본의유입이본격화된 2003 년이후드라마장르에서그성장세가두드러졌다 년대에들어외주제작사수는 1,300 여개를돌파했고, 외주제작시장규모도 2013 년기준으로 5,000 억원대를돌파하였다 ( 방송컨텐츠진흥원, 2014). 한류붐을타고성장한드라마외주제작사에더해서최근에는예능프로그램을전문으로하는외주제작사들역시규모를키우고있다. 그러나이러한양적성장에도불구하고질적으로는다 26

3 특집 : 공공부문아웃소싱의동태적변화 : 지상파방송사의아웃소싱사례를중심으로 < 표 1> 지상파방송사들의연평균외주제작프로그램편성비율 ( 단위 : %) 방송사 KBS1 KBS2 MBC SBS EBS 의무비율 자료 : 김경환 (2015). 음세가지측면에서여전히뚜렷한한계를보이고있다. 첫째, 외주제작생태계의양극화이다. 전체방송시간의일정비율을외주제작물로편성하는기계적인규정은방송장르사이의외주제작비율의불균형으로이어졌다. 지상파방송국들은광고수익과직결되는대형드라마와예능프로그램들을황금시간대에편성하고대규모의외주제작비를투입하는반면, 공익성이중시되는시사교양물제작에있어서는비용절감에초점을맞추는전략을구사한다. 그결과시사교양장르를전문으로하는외주제작사는사실상지상파방송사들의불법파견 / 사내하청업체로전락하게된다. 1) 이러한외주제작장르간불균형은 2008 년이후정치적 제도적변화 2) 에대응해지상파방송사경영진들이시사교양국을축소하고예능및드라마국을확대하는추세속에서더욱강화되었다. 외주제작비및편성시간의불균형은곧외주제작사들사이의양극화로이어졌다. 크게는드라마 예능그리고시사교양장르사이에, 각장르내에서도양질의작가, 피디, 연기자들의섭외력및지상파방송사외주담당자와의네트워크에따라서양극화가두드러졌다. 외주제작사의 40% 정도가연간제작프로그램수가한편이되지않을정도로규모가영세하고, 2013 년기준독립외주제작사업체의평균종사자수는 4명에불과하다는사실은이런사실을단적으로보여준다 ( 방송콘텐츠진흥원, 2014). 둘째, 영세한외주제작사들이다수를차지하다보니콘텐츠기획및제작능력을갖춘외주인력들의재생산이이루어지지않고있다. 예능 드라마장르의경우방송사편성을따내기위해고액의작가료와출연료를지출하며스타작가와연기자를무리하게섭외하는관행이굳어졌 1) 최근 EBS 에프로그램을납품하던두독립피디의죽음은비용절감에초점을맞추는지상파방송사의시사 - 다큐부문외주제작관리의실상을다시한번드러냈다. 자세한내용은주간경향 기사 EBS 가독립피디에게빨대꽂는법 참조 2) 2008 년이후공영방송사들의보도에대한정 관계인사들의비판과명예훼손소송의증가가두드러졌고, 종합편성채널들이출범하면서광고시장의경쟁이치열해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이러한변화에저항해서 2008~2012 년사이에여섯차례의파업을조직했다. 27

4 다. 반면, 대다수외주제작사들이장기적인관점을가지고내부역량을키우는데는소홀했고, 단한편의제작물이손익분기점을넘기지못할경우적자도산하는사례역시빈번하게된다. 3) 시사교양외주제작사의경우대표는주로방송사정규직과의네트워크를활용해 일감 을가져오고기획및제작은프리랜서작가들과피디들이필요할때마다결합하는프로젝트형조직으로운영되면서역시조직의역량을축적하거나재생산하는데어려움을겪고있다. 최근에는외주제작사의열악한처우와노동조건이알려지면서신규인력의유입이줄어들고있고, 기존인력들의이탈도가속화되고있다. 결국숙련된제작인력들을안정적으로재생산할수있는조직구조를제도화하는데실패하면서외주콘텐츠제작산업의전체적인경쟁력또한떨어지고있다 ( 이종구 송용한, 2010). 셋째, 현재외주화과정은지상파방송사와독립제작사간의힘의불균형을재생산해오고있다. 대다수영세한외주제작사들이경제적으로그리고제작과정 4) 에있어사실상지상파방송사에종속됨으로써지상파의수직적독점구조를깨고다양한양질의콘텐츠생산을촉진시키려고했던외주제작제도의애초취지가퇴색되고있다. 방송사정규직제작인력들의노동조합과직종협회같은강력한집단적이해대변체의부재는외주제작인력의종속성이재생산되는원인중하나로작용했다. 외주제작사와지상파방송사사이의종속관계를재생산해온또하나의장치는지상파방송사의저작권독점이었다. 외주제작사나독립피디는자신이제작한콘텐츠를 2차제작등에활용할수없기때문에지상파방송사로부터외주하청을받는것이외에수익원을찾는것이힘들게되고, 이러한제약은그들의영세성과종속성을강화시켰다. 요컨대, 지상파방송사들의외주화정책에대한대응과활용은제작비를절감하고제작과정전반에대한관료적통제를높이는데초점을맞추고있다고볼수있다. 정규직인하우스피디를채용하고내부고용시장을통해숙련을형성시키기보다는, 제작비단가를최대한낮춰외주제작으로전환시킴으로써경제적효율성과양적유연성을추구하고있는것이다. 지상파방송사들이이러한제도적우회를할수있었던것은이들이콘텐츠유통에있어서여전히독점적 3) 2013 년 7 월출연자와스태프의인건비를지급하지못해논란이됐던 여명의눈동자, 모래시계 의연출자김종학피디의자살은이러한외주제작의문제적관행을공론화시켰다. 지상파방송사가제작비를충당하지못할경우, 제작비의 40~60% 정도만을제작비로지급하면서외주제작자에게제작을넘기고, 외주제작사가 PPL 이나외부투자자를모집해서제작비를충당하고이윤을엿보는관행이그것이다. 이러한관행은제작비투자의위험성을외주업체에전가시키는효과를가져왔지만, 인하우스피디들의제작기회는그만큼줄어들어내부의불만을증가시키는결과를낳기도한다. 뒤에서자세히설명하겠지만이는상당수드라마 예능인하우스피디들의이직으로이어진다. 4) 시사교양장르의외주제작과정에대해서는뒤에서더자세히논의하겠지만, 완제품판매에가까운드라마장르와는달리, 인하우스피디들이가완성물을보고수정및재촬영지시까지내릴수있다는점에서사용종속성이높다고할수있다. 28

5 특집 : 공공부문아웃소싱의동태적변화 : 지상파방송사의아웃소싱사례를중심으로 지위를점하고있었기때문이었다. 그러나제도적우회전략은미디어산업을둘러싼급격한환경변화로유효성을잃고있다. 먼저, 한류시장이성장하면서예능과드라마를중심으로중국자본이국내제작사로직접유입되기시작했다. 국내콘텐츠제작사들을대상으로한인수합병부터개별콘텐츠제작투자까지 2014 년한해중국인과중국기업이국내비디오, 기타문화방송, 게임소프트웨어, 광고영화등콘텐츠업체에투자한금액은그전년대비 2.7배넘게증가한총 954만달러에달했다 ( 한국컨텐츠진흥원, 2014). 그결과, 몇몇외주제작사들은영화제작사처럼외부자금을투자받아서프로그램의판권을확보하고투자수익을나눌수있는채널을확보하게되었다. 더욱근본적으로시청자들의미디어수용방식의다변화는지난 25년간자체콘텐츠제작능력이상당부분외주화된지상파방송사가느끼는위기감을증폭시키고있다. 유튜브, IPTV, 넷플릭스, tving/pooq, 5) 아프리카 TV 등 OTT(Over-the-top) 서비스는자신이선호하는미디어콘텐츠만을선택적으로소비하려는수요와맞물려가파른성장세를보이고있다. OTT 서비스사업자들이콘텐츠제작업체들과공급계약을체결하거나, 직접콘텐츠제작에뛰어들면서외주제작인력의수요는폭발적으로증가하고있고, 그결과과거와같은지상파종속성은줄어들고있는것으로보인다. 동시에종편 케이블등경쟁채널들의부상은지상파방송사들의광고매출에직접적인타격을입혔다 년종합편성채널이정치적특혜논란속에개국하면서코바코독점체제가붕괴되었고, 그결과 [ 그림 1] 이보여주는것처럼지난 2006 년전체방송광고시장의 75.8% 를차지했던지상파의점유율은 2010 년 66.3%, 2015 년 55% 까지급락했다 ( 방송통신위원회, 2016). 특히다른종편채널들이 2015 년을기점으로광고매출의정체또는하락을겪고있는반면, JTBC 는 2012 년 520억원에서 2016 년으로 1,234 억원으로놀라운성장을보이고있다. 이는 MBC 광고매출의 60% 수준에달하는수치이다. 이러한환경변화와매출감소속에서지상파방송사들은자신들의이익단체인한국방송협회를중심으로 지상파의위기 6) 담론을확산시키면서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의철폐또한 5) 지상파방송사들이공동출자해서만든연합플랫폼 Pooq 의성격변화는 OTT 서비스의부상에대한지상파방송사의대응전략을잘보여준다. 방송사들은티빙이나모바일 IPTV 사업자등의유료플랫폼에자체제작콘텐츠를유통시키고거기서발생하는 2 차수익으로하락하는광고매출을메우는수동적전략으로콘텐츠유통다변화에초기대응했다. 그러한수동적전략속에서 Pooq 은일종의콘텐츠유통도매상으로출발했지만, 지상파들이본격적으로유료플랫폼들과의경쟁을선언하면서넷플릭스처럼소비자에게직접콘텐츠를제공하는모델로확장되었다. 이러한변화는지상파방송사들이자신들의콘텐츠경쟁력에대해가지고있는자신감에기인하는데, 이에대응해서네이버 TV 캐스트나카카오 TV 등의모바일콘텐츠유통업체들은외주제작사또는기획사들과합작해서콘텐츠제작으로사업영역을확장하고있다. 컨텐츠제작 - 유통영역간의긴장, 경쟁, 융합에대해서는이현석 (2013), 김영주 (2015) 참조. 6) 한국방송협회홈페이지참조 ( 특히 [ 국내방송시장과방송컨텐츠의미래 ] 섹션에소개된 무한도전종말론 은이러한위기담론이어떤식으로구성되는지잘보여주고있다. 29

6 [ 그림 1] 방송광고시장점유율변화 (2006~2015) ( 단위 : 억원 ) 지상파방송사케이블 TV 운영사 케이블및종편방송사 IPTV 및위성방송사 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완화를요구하고있다. 그결과최근에이루어진가장큰제도변화가특수관계자에대한외주의무편성비율제한규정폐지이다 년조해진새누리당의원이대표발의한방송법개정안은외주프로그램을방송사업자나방송사업자와특수관계자 ( 방송사의자회사와지역사 ) 가아닌독립제작사들이제작한프로그램으로편성해야한다는방송법제72 조제한규정을삭제했다. 이미법으로정해진비율을상회해외주제작물이편성되고있고중국등해외시장에내놓을콘텐츠의질을끌어올리기위해서라도방송사들이자체콘텐츠제작역량을키워야한다는논리였다. 이방송법개정안이통과됨에따라 2016 년 5월 tvn이 650억원을투자해 스튜디오드래곤 이라는자체드라마제작사를설립한것을시작으로 KBS 는 2016 년 8월자본금 400 억원규모의드라마제작사 몬스터유니온 을출범시켰다. 이러한지상파방송사들의제작전문자회사설립은외주제작사들의강력한반발을낳았다. 외주제작사들과독립피디들은우리나라대기업의전가의보도와같은자회사 -계열사일감몰아주기가방송산업에도나타날수있는가능성을경계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방송통신위원회는특수관계자를통해불공정거래행위에해당하는재하청을하지않기로하는등 ' 상생협력방안 ' 을마련하고편성고시에서규정하고있는순수외주편성비율을현행보다높이거나외주인정기준을강화하는방안을논의하고있다. 30

7 특집 : 공공부문아웃소싱의동태적변화 : 지상파방송사의아웃소싱사례를중심으로 요컨대, 최근의콘텐츠제작과유통영역간의힘겨루기는지상파방송사에경제적으로종속되었던외주제작사및외주제작인력들에게새로운정치적기회구조를열어주고있다. 아울러문재인정부가중점을두고있는공공부문비정규직정규직화정책및대기업의불공정거래근절역시새로운기회구조에힘을보태고있다. 그것이지난 25년간외주화과정이공고히해온산업구조의변화로이어질수있는지여부는미시적수준에서생산주체들이우호적인기회구조를어떻게활용하는지에달려있다고볼수있다. 이를가늠해보기위해다음장에서는외주화과정이콘텐츠제작노동자들의의식에어떤영향을미쳤고, 그들이최근의환경변화를어떻게이해하고있는지살펴보고자한다. Ⅲ. 방송산업외주화의미시적과정 : 독립피디의경력개발과 노동과정을중심으로 방송산업의외주및비정규직인력의규모에대해서는정확한수치가나와있지않다. 근로계약서작성이보편화되어있지않아서수시로고용과해고가이루어지고, 고용주체역시방송사, 개별정규직피디, 외주제작사등다양하기때문에체계적인조사가쉽지않기때문이다. 지난 2014 년방송통신위원회가발간한보고서따르면지상파방송종사자 14,430 명중에서약 16% 정도인 2,397 명이비정규직으로나타났다 ( 방송사나외주제작사의관리인력을제외한제작인력만놓고본다면, 비정규직비율은훨씬높을것으로보임 ) ( 방송통신위원회, 2014). 이장에서는외주화의미시적과정과그함의를독립피디의사례를통해서살펴보고자한다. 1. 경력개발의외주화 1980 년대방송콘텐츠의제작은지상파방송사들이직접고용한정규직 비정규직인력들의위계적협업을통해이루어졌다. 공채를통해입사한피디나기자등의정규직제작인력들을 FD, AD, 카메라보조 7) 등의계약직제작인력들이떠받치는위계적협업은 1986 년아시안게임과 1988 년올림픽등의국제행사로인해방송제작인력의수요가폭발적으로증가하면서지상파방송사내에자리잡았다 ( 김동원, 2010). 하지만 1990 년대에들어서급증한인건비를부담을 7) 카메라보조는정규직카메라감독의보조업무를, AD(Assistant director) 와 FD(Floor director) 는현장및스튜디오촬영시필요한소품들을준비하고출연자를확인하는등연출부에서보조업무를수행하는직군을가리킨다. 31

8 줄이기위해방송사들은외부노동시장으로눈을돌리기시작한다. 아울러 FD와 AD 인력들역시연출의기회를잡기위해외주제작사들로진출한다 ( 김병선 김건용, 2011). 즉, 지상파의직접고용연출부비정규직에서외주제작사에소속되거나프리랜서로일하는독립피디로의경력발전경로가의무외주제작비율규정과함께형성되기시작한것이다. 지상파방송사내부에서비정규직으로콘텐츠제작업무를시작해서외주- 지상파양쪽에인적네트워크를구축한인력들이독립피디 1~1.5 세대를구성하게되었다 년대초반에시작된대기업의콘텐츠제작시장진출역시독립피디직군의경력형성에영향을미쳤다. 모기업의자급력을등에업은대형프로덕션들은지상파방송사의비정규직인력을자사정규직으로흡수함과동시에상당수의신입사원을공채로선발하기도했다. 방송사외부노동시장의형성에발맞춰방송아카데미같은촬영및편집에관한실무적인지식을제공하는사설교육기관이방송산업예비군들의양성소로등장하면서외주콘텐츠제작인력의경력형성경로가제도화단계로진입하는것으로보였다 ( 송용한, 2011). 그러나 1997 년금융위기는방송사외부노동시장을통한경력형성경로의기반을송두리째흔들어버렸다. 대기업들이콘텐츠제작시장에서철수하면서대형프로덕션에서정규직으로일하던방송제작인력들이소규모독립프로덕션을세우거나프리랜서로일을하기시작한것이다. 그결과외주콘텐츠제작인력구조는실질적인 고용주 로서의지상파방송사와 고용중계자 이자형식상의고용주인소규모독립프로덕션, 그리고노동제공자인독립피디들로재구조화되었다. 현재피디로방송콘텐츠제작인력지망생의입직구는크게두가지로나뉜다. 하나는지상파또는케이블방송사공채를통해서입직하는것이고, 다른하나는독립제작사를통해서입직하는경우인데같은피디직종일지라도둘중어떤경로를통해입직하느냐에따라완전히다른, 그리고서로교차하지않는 8) 경력모델을걷는것으로나타났다. 아울러지상파방송사들의고참피디들은신규인력을선발할때제작실무능력과구상능력을분리하고후자를더중시하는경향을보였다. 반면, 독립피디들은구성및기획능력은수없이반복되는실무를통해서학습되는것으로인식하고, 이러한차이는인하우스와독립피디들사이에숙련형성및경력개발과정을바라보는시각차를낳고있다. 과거독립피디들의경력이방송사직접고용비정규직에서출발했고, 따라서초기숙련형성과정의상당부분을정규직피디와공유했던것과는달리, 최근의신규인력들은대부분대학의영상제작관련학과방송아카데미 9) 를거쳐독립제작사에서촬영및편집과정을보조하는 AD 8) 인하우스와외주피디경력모델이계급으로굳어진상황에서지상파방송사노사관계의붕괴와종편의출범과같은외적변화가두경력모델간의이동의길을열었다는인터뷰의진술도적지않았다. 9) 방송사에서운영하는방송아카데미, 기타사설아카데미도많지만, 가장전문화된 PD 양성교육기관으로알려진곳은방송영상디렉터스쿨 (KIPA) 로 2001 년문화부지원을받아독립제작사협회에서설립했고, 이후운영하고있으며, 수료후에는외주제작사로취업알선도해주고있다. 32

9 특집 : 공공부문아웃소싱의동태적변화 : 지상파방송사의아웃소싱사례를중심으로 나 FD로일을시작한다. 독립제작사는조연출들에게프리랜서로활동하는독립피디들과의협업및그로인한숙련형성의기회를제공하는데, AD 또는 FD로일을시작해하나의프로그램이나프로그램꼭지를독립적으로제작하는연출로 입봉 을하기까지걸리는시간은평균 3년정도이다. 이기간은계속짧아지는추세로군대를마치고 20대후반에일을시작하는경우, 1~2년만에짧은프로그램꼭지를맡기기도한다. 반대로방송사인하우스피디들의경우입사이후하나의프로그램을책임지고연출하는데까지걸리는시간은계속길어지고있는데 ( 드라마피디의경우약 8~10 년, 예능피디의경우약 5~8년, 시사교양피디의경우 3~5년 ) 이는지상파방송사들의외주제작비율증가로인해인하우스피디들이입봉할수있는프로그램수자체가줄어들고있는이유가크다. 입봉하기전까지독립제작사의조연출은독립제작사로부터매달월급을받는실질적인근로계약관계에있지만, 외주제작의열악한제작환경, 과도한노동강도그리고최저임금에도미치지못하는시급 10) 으로인해상당수가중도포기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만성적인조연출인력부족을낳고있다. 일단독립제작사에서하나의프로그램혹은프로그램꼭지 11) 를연출한경력을갖게되면독립피디로서다양한형태로일을하게되는데, 방송사와직접계약을맺고내부에서자체제작프로그램맡는 바우처 피디, 독립제작사와계약을맺은후방송사에파견되어방송사자체제작프로그램을제작하는파견피디등으로일을하는경우도있지만, 대부분의경우사업자등록증을내고프로젝트에따라독립제작사와단기도급계약형태로일을하게된다. 하지만경력이쌓일수록계약단가도높아져방송사나독립제작사가계약을맺기를꺼려하면서고참독립피디들은소규모독립제작사의대표로일하면서직접제작에참여하는경우가많았다. 170명의독립피디들을대상으로진행한최근의한설문에따르면독립제작사와개별계약을하는경우가 66.3% 로가장많았고, 방송사와개별계약하는경우는약 17.2%, 독립제작사또는방송사와팀별로계약하는경우가약 11.3% 로그뒤를이었다. 12) 2. 제작과정 ( 구상및실행 ) 의외주화 독립피디들의노동과정은크게기획 - 촬영 - 편집의사이클로구성된다. 즉, 표면적으로는기획 10) 조연출은최저임금의약절반가량인 2,792 만원을시급으로받아월수입이평균 100 만원정도이고입봉을한독립피디의경우에도지상파피디의 1/3~1/4 정도의수입만받는것으로알려져있다 ( 프레시안, 외주피디 종편까지생기는 빵셔틀 만늘었네요 ) 11) 주로데일리아침 (e.g. 출발오늘의아침 ) 또는저녁 (e.g. 생방송오늘 ) 프로그램들을요일별로다른독립제작사들이맡고, 해당요일방송분의 5~10 분짜리꼭지가주요입봉경로가된다. 12) 한국독립피디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2015 년도독립 PD 노동인권긴급실태조사. 33

10 ( 구상 ) 및실행의업무가모두독립피디에게외주화된것으로볼수있다. 이사이클은프로그램의방영주기에따라길게는몇개월에서짧게는일주일을주기로반복된다. 예를들어아침또는저녁일일교양물을제작하는독립피디는일주일단위로다음과같은제작과정을반복한다. 이전주에준비한제작물의방영이후첫 1~2일은기획및촬영준비에해당하는업무들에할애되는데, 이는구성작가와스토리라인을짠후촬영지및취재대상을정하고섭외하는업무를포함한다. 이렇게만들어진기획안이방송사책임프로듀서 (CP) 의승인을받으면촬영이시작되고 (2~3 일 ), 촬영이일단락되면독립제작사사무실또는자택에서편집작업을시작한다 년대중반부터본격화된 NLE 편집기의도입, 6mm 및 DSLR 카메라등촬영장비의기술발전은 1인제작시스템을가능케함으로써이러한기획및실행의외주화를가능케했다 ( 이종탁 곽훈성, 2007). 촬영및가편집작업이후정규직 CP와함께가편집본을검수하는시사과정에서수정요구사항이나올경우, 추가로편집- 가공작업을한후에최종납품하게된다. 보통 VJ라고불리는제작인력들은정규직또는비정규직연출의기획안에따라촬영만을전담하는인력을가리키고, 독립제작사소속으로일하는조연출들은주로편집과정을맡는경우가많다. 이들은기획- 촬영 -편집업무를모두수행할수있는독립피디들과의협업을통해숙련을쌓으면서연출직을맡을기회를엿보게된다. 기획- 촬영- 편집이일주일단위로숨가쁘게돌아가는외주제작과정은곧장시간노동으로이어지게된다 년에실시된설문조사에따르면독립피디 ( 연출, 조연출포함 ) 의주당평균노동시간은약 시간 (11.8 시간 / 일 *5.8 일 / 주 ) 에이르고, 일주일에평균 2일정도철야작업을하는것으로나타났는데 ( 이종구, 2009), 그러한장시간노동관행은시간이지남에따라오히려악화되고있다. 개선의전망이보이지않는열악한제작환경은 5~10 년차독립피디들이직종을떠나는직접적인원인으로작용하고있다. 그결과구상과실행능력을모두갖추고특정분야에서전문성을추구하는고참독립피디와짧은길이의콘텐츠만을제작하거나기획을제외한촬영및편집작업만을주로맡는미숙련독립피디들로전체적인인적구성이양극화되고있는추세이다. 특히최근에는전문성과현지네트워크를바탕으로방송사들과의종속적관계를떠나일본, 베트남, 미얀마, 몽골등아시아국가로의 창작권망명 13) 을택하는고참독립피디들의수가증가하고있고, 이는우리나라콘텐츠산업의전체적인경쟁력약화로이어지고있다. 또하나의문제는방송사의정규직 CP와독립피디들사이의힘의불균형으로인해서제작과정전반에걸쳐독립피디들의제작자율성을지키는것이불가능한경우가빈번하고, 그결과외주제작물의질이저하되고있다는것이다. 시청률만으로콘텐츠제작자의능력을평가하는 13) 한국독립피디협회성명서, PD 들의해외진출은권력과자본에억눌려온창작권의망명이다. 34

11 특집 : 공공부문아웃소싱의동태적변화 : 지상파방송사의아웃소싱사례를중심으로 문화속에서제작자율성침해로인한낮은시청률은독립피디들이정규직피디보다제작능력이떨어진다거나, 저널리스트로서의자격이부족하다는선입견을강화시켰고, 이는방송콘텐츠제작시장에서독립피디를더욱주변화시키는악순환을낳았다. 특히 2008 년이후 KBS 와 MBC 경영진들은노동조합과직종협회를통해강한집단적목소리를낼수있는정규직피디들을제작과정에서배제시키고그자리를외주제작인력에게맡기면서그러한선입견을더욱강화시키는한편, 더욱적극적으로부당한간섭과지시를내리게된다. 최근유족의요청을묵살한채몰래카메라를이용하여촬영해사회적문제가된 MBC 시사교양프로그램 < 리얼스토리눈 > 14) 은아웃소싱을통해경영진이강화한제작과정에서의불공정한권력관계가불거진것이라볼수있다. 요컨대, 콘텐츠유통망의과점을바탕으로비용절감및제작과정통제를위주로한지상파방송사의외주제작거래관행은외주제작활성화와국내콘텐츠산업의경쟁력재고라는외주제작비율의무화제도의본래취지를무색케했다. 그러나이러한착취적의존성은미디어환경의급변에따라방송사의내부조직운영에도부정적영향을끼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다음에서는이에대해더자세히살펴보도록하겠다. 3. 외주화가조직및산업에미친영향 지상파채널을통해서내보내는콘텐츠의성격이나색깔은곧해당방송사의정체성을규정하기때문에앞에서살펴본것처럼방송사들은정규직 CP들로하여금외주제작과정전반을실질적으로관리 감독하게하고있다. 즉, 방송사의내부- 외부노동시장이독립제작사를매개로긴밀하게연결된구조속에서정규직 CP는관리, 독립피디는제작을맡는생산과정의분업이가속화되었고, 역설적으로각방송사들의독립피디들에대한의존도도증가했다. 지난 2012 년언론사총파업당시대부분의정규직제작인력이파업에참가했음에도불구하고사실상독립피디인력만으로 KBS 는 3개월, MBC 는무려 6개월동안계속해서방송을내보낼수있었던사실은독립피디들이이미방송사의핵심업무를수행하고있음을말해준다. 공영방송사노조의역할이임금교섭에그치는게아니라공정방송을위한모니터링과제도적장치들을포함하는것임을고려할때, 2008 년이후지상파방송콘텐츠의질저하및정치적편향성은외주화로인한정규직노조의약화와연결해서생각할수있다. 이는 2000 년대초중반, 적자경영 의압박속에서본격화된비용절감형외주정책 15) 을각사의노조와산별언론노조가사실상방관 14) 사건의자세한전말은노컷뉴스, , MBC 리얼스토리눈, 소문난 갑질, 불공정권력관계막장 참조. 15) 우리는정연주에게당했다. 그러나정연주를지키겠다, 한국독립 PD 협회방송장악저지비상 35

12 한역사의부메랑효과라고도볼수있다. 이러한진단은언론노조의자체평가에서도볼수있다. 대선국면에대한안이한정세인식가운데우리의실천은그저과거의양태들을답습하기에급급했다. 절반에달하는콘텐츠를공급하는외주제작사들의존재, 작가 FD 등다수의비정규직으로구성된작업체계, 여러부문에대한조직화와공조체제구축이라는해묵은조직적과제를더이상미뤄서는안될것이다. 기자회견, 시위, 성명서위주활동은수명이다해가고있다 ( 전국언론노조, 2012 활동보고 중 ) 방송콘텐츠제작의외주화와그것이빚어낸미시적구조는방송산업전반에새로운촬영및편집기술의도입과보편화에도큰역할을했다. 그대표적인것이 6mm 디지털카메라와디지털컴퓨터편집 ( 비선형편집 ) 기술의도입이다 ( 이상돈, 2006). 6mm 디지털카메라가처음출시된 1996 년이후이를제작과정으로적극적으로수용한것은독립피디들이었다. 6mm 카메라가중심이되는 1인제작시스템을통해서자본및권력관계로부터자유로운진정한의미에서 독립 피디로일할수있는가능성을믿었기때문이었다. 반면, 정규직촬영감독들은 6mm 카메라가 ENG 카메라를중심으로짜여진감독- 조감독 ( 또는카메라보조 ) 의도제식시스템을위협할뿐만아니라, 흔들리는화면및줌인의과도한사용으로영상의질을급속히저하시킨다는이유로 6mm 제작시스템의도입을철저히외면했다. 하지만실제로 6mm 제작시스템을 대세 로이끈것은 1997 년의 IMF 사태였다. IMF 의여파로방송제작현장및방송사도예외없이구조조정의칼바람이몰아치면서지상파방송사들역시카메라및조명스태프를별도배정할필요가없고따라서절반정도의제작비로콘텐츠를만들수있는 6mm 제작시스템에눈을돌리게되었다. 위에서언급된대로정규직촬영인력사이에서는조직적저항이있었기때문에이러한제작시스템의변화는특히교양프로그램의외주제작에서두드러진다. IMF의직격탄으로대기업이철수한외주제작시장에서고정자본투자를최소화할수있는디지털 6mm 카메라를이용한 1인제작시스템의보편화는곧영세한외주제작사의난립으로이어졌다. 결국콘텐츠제작자로서의진정한독립을약속하는듯했던디지털기술과 1인제작시스템은의무외주제작비율제도와지상파방송사가과점하고있는유통시장이라는제도적 구조적장속에서현재의착취적, 비용절감위주의외주시스템을가능케하는기술적기반으로기능했고, 개인수준에서는독립피디의살인적인노동강도를낳았다. 정규직노동조합의방관, 디지털제작기술의발전, 그리고지상파방송사의 경영합리화 속에자리잡은현재의착취적외주관리가 20년이상지속되면서지상파방송사조직에도그부 대책위원회. 36

13 특집 : 공공부문아웃소싱의동태적변화 : 지상파방송사의아웃소싱사례를중심으로 정적인영향이나타나기시작한다. 제작능력보다는납품단가나지상파간부와의연줄이프로그램을수주하는기준이되면서외주관리에서이상적인모델로제시하는외주업체의전문성을바탕으로한장기적파트너십모델이자리잡는것은여전히요원한상태이고, 그로인해외주제작사의제작역량뿐만아니라인하우스제작역량도약화되고있다. 먼저재무적지표만을바탕으로한단기외주계약관행으로인해외주제작인력이갖고있는촬영기법이나영상구성의노하우가인하우스로넘어올수있는여지가계속줄어든다. 특히정규직인력이연출을꺼려하는정부홍보성특집프로그램들을집중적으로외주제작사로배정하거나, 16) 장기파업에서주도적역할을했던시사교양국을축소하고인하우스 -외주인력들이공동제작하던시사교양프로그램들을폐지하거나외주제작국으로넘기면서 17) 그간극은더욱커졌다. 계속해서삭감되는외주제작비속에서지상파방송사의눈치를보며가능한 값싼노동력 을수급해야하는외주제작사와그런관행으로인해임금체불등열악한제작환경에서일을해야하는독립피디 18) 사이의이해관계갈등역시적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예를들어최근피디들의해외진출을두고독립제작자협회회장이 한국의유능한피디들이중국회사로가는것은한국산업발전에기여하는게아니라피디개인의이익만추구하는것은아닌가의구심이든다 라는입장을표명해독립피디들의집단적반발을사기도했다. 19) 불공정한외주관행에기인한열악한노동환경이베테랑피디들의해외진출과조연출들의경력이탈로이어지면서영상콘텐츠산업전체가제작인력의재생산문제를겪고있다. 이어지는결론에서는지금까지의논의를갈무리하고외주화과정이조직및산업수준에서몰고온부정적영향을개선할수있는방법들을논하도록하겠다. Ⅳ. 결론및요약 현외주제작시스템의뿌리가된 1990 년의무외주제작비율제도는지상파방송사가독점하고있던방송콘텐츠제작구조를해체하고콘텐츠시장에본격적인경쟁체제를도입하여방송시장개방에대비한다는목표를가지고도입되었다. 제작부문의외주화와발맞춰콘텐츠의송출및유통구조역시정부의규제완화에힘입어큰폭으로변화해왔다 년에상업방송사 16) KBS 새노조노보 2011 년 3 월 31 일자, 공추위보고서. 김인규취임특집 177 편. 17) 미디어스 2014 년 10 월 20 일자, MBC 끝낸 교양국해체, 시사피디들예능국등으로분산. 18)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 구 ) 독립제작사협회, 가외주제작사들을대표하는단체이고, 한국독립 PD 협회 ( 는독립피디들의이해를대변하는단체이다. 19) 피디저널 , 독립피디에게밥그릇에대한훈계는이제그만. 37

14 인 SBS 가개국을허가받고송출을시작했고, 1991 년에제정된종합유선방송법이방송채널사용사업자 (Program Provider, PP) 와종합유선방송사업자 (System Operator, SO) 들의설립을허가하면서 1995 년부터본격적으로케이블 TV 방송이게시되었다 년대들어서본격화된방송기술의발전은유통망의다변화와규제완화를가속시켰다 년에종합유선방송법, 유선방송관리법및한국방송공사법을통합한 통합방송법 제정은 2001 년스카이라이프위성방송허가로이어졌고, 2004 년에는 DMB 및데이터방송을도입할수있도록개정된방송법이듬해지상파및위성 DMB 방송을허가하는법적근거가되었다 년방송법개정과함께방송과통신의영역의융합이본격화되었고, 2008 년 IPTV 법제정이후통신사업자방송영역진출은공식화되었다. 여기에더해정치적논란속에서당시정부여당에의해서단행된 2011 년방송법개정은종합편성채널 4사의출범으로이어졌다. 이러한변화의결과, 1990 년대초반까지지상파방송사들이독점하고있었던송출, 편성, 제작기능은외주화 다변화되었다. 방송콘텐츠의편성및송출은지상파방송사, 케이블 SO, 위성방송, IPTV, 종편 4사등을통해이루어지는한편, 방송콘텐츠의제작은지상파방송사와외주제작사들이맡는역할분담이산업에자리를잡게되었다. 그러나콘텐츠의편성과송출을쥐고있는지상파및종편, 케이블방송사들의담합은하청형외주제작시스템을강화시켰다. 그시스템안에서독립제작사들은영세성을, 독립피디들은살인적인노동강도로부터벗어나지못하고있는것이현실이다. 콘텐츠를유통시킬수있는새로운채널이생긴다고해도더나은납품조건을제시하면서제작역량을갖춘독립제작사를끌어오기위한경쟁에나서기보다는기존의관행을답습하게되는것을종편채널의출범과정에서확인할수있었다. 최근 1인또는소규모제작자들에게자신들의콘텐츠를유통시킬수있는새로운채널을열어주면서폭발적으로성장하고있는 OTT 플랫폼역시빠르게대자본의영향력속으로재편되고있다. 콘텐츠유통채널이증가함에도외주제작납품단가의후려치기는더욱심해지는역설적상황에서외주제작사들은계속영세화되고있고, 독립피디들은방송판을떠나거나해외방송사와협업에서살길을모색하고있다. 외주제작생태계를키워서양질의외주콘텐츠를제작 납품토록해그것을방영하는방송사들의국제경쟁력역시동반상승하는것을목표로했던제도의애초취지와는정반대방향으로외주화과정이진행되어온것이다. 외주제작에대한연구와본프로젝트를위해실시한인터뷰들은지상파방송사들이주장하는것처럼외주제작비율의양적증가가아닌, 20) 지난 25년동안굳어진그들의잘못된외주관리관행에있음을보여주었다. 그렇다면이러한관행을개선하기위해서는거시적그리고미시적영역에서어떤노력이 20) 외주확대정책의다양성확보는커녕오히려프로그램의획일화를가져왔다. 이는외주제작사들이이윤추구에만몰두하는현실때문이다 2006 년 10 월 12 일. 외주정책어떻게개선할것인가? 토론회. MBC 박건식피디발언발췌, 언론노보 410 호 2005 년 10 월 10 일자 3 면. 38

15 특집 : 공공부문아웃소싱의동태적변화 : 지상파방송사의아웃소싱사례를중심으로 이뤄져야할까? 먼저, 외주제작인력들의노동인권과안정적숙련형성환경을보장하기위해서외주제작사와외주제작인력사이에표준근로계약서작성을의무화하는것이시급하다. 그바람직한선례는영화산업에서찾을수있다. 지난 2011 년 5월영화진흥위원회는제작스태프의 4대보험가입과초과근무수당지급을의무화하는영화산업표준근로계약서를도입했다. 하지만그것의준수가의무사항이아닌권고사항이었기때문에도입초기에는현장에서실효성을거두지못했고 2013 년까지도계약을맺고제작에참여하는스태프의비중은 5.1% 에머물렀다. 이수치는불과 2년만에 23.0% 로크게증가하는데, 2014 년 12월에개봉한영화 국제시장 이모범적인선례로작동한큰역할을한다. 영화제작사와감독이나서표준근로계약서준수에따른제작비증가분에대해투자자들을설득해냈고, 영화가상업적으로성공을거둠으로써스태프들의근로여건개선이곧영화의완성도를높이는결과로이어질수있다는경제적논리를만들어낸것이주효했다. 그선례가만들어질수있는기반을닦고이후제작현장전반으로확산되는데핵심적인역할을한것은 2005 년에설립된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 이하영화노조 ) 이었다. 영화노조는설립이후영화산업에서사용자측을대표하는단체들 (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제작가협회 ) 과정부를대표하는영화진흥위원회를한자리에모아노사정협상을벌여나갔고, 마침내 2014 년 10월표준근로계약서의무사용등을준수하도록하는합의를이끌어내었다. 이는비합리적인산업구조를고수해왔던한국영화산업이자본의합리화과정에들어간것과궤를함께하는것이었다 ( 최인이 강윤주, 2010). 현재 CJ E&M 이메인투자 배급한작품들의제작현장에서는 100% 표준계약서를작성하고있고 21) 이는능력있는제작스태프들을유인하는효과를낳고있다. 이러한영화산업의선례를기준으로놓고볼때외주제작산업에서극복해야할과제들도분명해진다. 첫번째로공영방송사들의역할이다. 영화산업의경우, 일부자본측에서도제작인력의노동조건개선이양질의콘텐츠로이어진다는것에공감하고단체협상에나서며표준근로계약서를확산에일정역할을하고있는반면, 방송산업에서는아이러니하게도민영및케이블방송보다시장경쟁의압박을상대적으로덜느끼는공영방송사들이단기이윤을추구하는짜내기식외주관행에중심에있어왔다. 희망적인점은 2009 년부터거의 10년간군림했던경영진이정권교체와함께물러나면서공영방송정규직들사이에서적폐청산의움직임이그어느때보다강하게분출하고있고, 그안에서잘못된외주관행에대한성찰적목소리도나타나고있다는것이다. 독립피디협회가한국피디협회그리고정규직노조와의연대속에서잘못된외주관행을정규직파업맥락에서공론화하는데성공했고, 그결과저널리즘정신이없는 용병 에불과하다는외주제작인력에대한잘못된고정관념도조금씩허물어지고있다. 중요한것은 21) 영진위공정환경조성센터, 2016 년하반기표준계약서활용현장조사결과. 39

16 이러한움직임이파업이후에제도적변화로이어질수있을지여부일것이다. 인터뷰에응한모든독립피디들은그제도적변화의첫걸음으로제작비현실화를꼽았다. 다시영화산업의사례를참조하면이를위해서는영화산업처럼상시적인노사정기구의설립이필요할것으로보인다. 외주생태계정착의모범사례로꼽히는영국 BBC 의경우, 외주시행규칙에적정제작비정착을위한표준제작비 (Indicative Tariff) 산정위원회의설치를명문화하였다. 이위원회에서는방송사, 외부전문가, 외주제작사대표, 그리고정부대표가 2년마다모여외주제작계약회계자료를분석하여장르별 -편성시간대별표준제작비를산정한다. 두번째로, 앞서언급한표준제작비산정위원회와같은기구가작동하기위해서는독립피디협회같은외주인력들의집단적이해대변체에제도적으로힘을실어줄필요가있다. 현재독립피디협회는독립피디들에게기술지원및교육프로그램을제공하고있지만현외주제작시스템의구조를재생산하는법-제도의변화를이끌어내기에는역부족으로보인다. 독립피디협회의집행부의헌신적노력은지난 2013 년 7월에주무기관인문화체육관광부가방송프로그램제작표준계약서 22) 를제정토록하는성과를낳기도했지만그러한결과물이산업전반으로확산되지는않고있다. 이런맥락에서방송사업자 -독립제작사 -독립피디들의대표들이동등한위치에서목소리를낼수있는협의체를구성토록하는정부의노력이필요하다. 이에더해서정규직노동조합이사측의외주운영에있어방관자자세에서벗어나공정한외주관행정착을위해적극적으로목소리를내는것이요구된다. 다행히 2012 년언론대파업직후정규직중심의산별노조인언론노조가미디어비정규노동자권리찾기 ( 미로찾기 ) 23) 사업단을발족해그첫사업으로독립피디협회와함께적극적으로독립피디의노동인권개선을위해나섰고, 최근에는언론노조방송작가지부가출범하는것을지원했다. 향후에는불공정외주관행을개선하는정책적작업에참가함으로써산별노조의역할을더적극적으로수행하는것이요구된다. 세번째로, 미시적으로는독립피디와정규직피디사이에동등한방송콘텐츠제작자로서인적교류를활성화할필요가있다. 현재방송사정규직과외주직제작인력의간극은일종의신분제처럼고착화되어왔고, 시간이지날수록더깊어지고있다. 특히최근에는이들사이의이해관계간극과분할된노동시장이외부로부터정치적개입을가능케하는편리한도구로동원되었다. 보다근본적으로는제Ⅱ장, Ⅲ장에서기술한대로정규직제작인력의연출능력저하, 외주제작인력의경력이탈과같은부정적인효과를조직내외부에낳고있다. MBC 경영진은 2012 년도파업이후에내부통제를목표로공채를없애고경력직인원을대거채용했지만그 22) 표준계약서의핵심적내용은방송사와외주제작사의제작관계에있어 1 저작재산권의상호인정, 2 이용기간과수익배분명시, 3 출연료미지급방지를위한지급보증보험증권제출등이다. 23) 40

17 특집 : 공공부문아웃소싱의동태적변화 : 지상파방송사의아웃소싱사례를중심으로 정치적의도로인해경력채용에대한부정적인식을확산시키는결과만을낳았다. 이런배경에서조직내다양성증가를통한조직학습을촉진시키기위해방송사들의경력직채용을정상화, 활성화시켜인하우스인력과외주인력의간극을줄일수있는채널로사용할필요가있다. 내부- 외부노동시장간인력의이동과그긍정적영향은미국이나유럽의주요방송사는물론이고우리나라와제도적맥락이비슷한일본에서도확인되고있다. 외국의정규직전환사례및과정, 그리고다양한전문직채용방식에대해체계적인사례연구가더욱더필요한시점이다. [ 참고문헌 ] 강익희 (2011), 방송영상제작스태프의근로환경개선방안에관한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김동원 (2010), 한국방송산업의유연화와비정규직의형성 : 계급관계의재구성을통한방송자본의등장, 박사학위논문. 김병선 김건용 (2011), 지상파방송프로그램제작스태프고용구조의변화에관한연구 ( 인력이동및비정규직비율변동을중심으로 ), 언론과학연구 11(2), 한국지역언론학회, pp.28~68 김영주 (2015), OTT 서비스확산이콘텐츠생산, 유통, 소비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방송문화연구. 김원 (2013), 플랫폼시대의지상파방송사매체전략변화연구, 문화더하기콘텐츠. 김주영 (2002), PD와 일떠넘기기 논쟁없어야, 신문과방송 379, pp 김순영 (2007), 노동과정과노동조건을통해본방송작가의노동자성, 페미니즘연구 7(2), pp.175~212. 방송콘텐츠진흥원 (2014), 방송영상산업백서. 방송통신위원회 (2016), 2015 년도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방송통신위원회 (2014), 2014 년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이상돈 (2006), 6mm 디지털카메라의사용이방송프로그램제작시스템에미친영향, 석사학위논문. 이종구 (2009), 방송산업비정규직노동자의실태, 민주사회와정책연구 15. 이종구 송용한 (2010), 시사교양프로그램외주제작주고와노동통제방식의변화, 산업노동연구 16(2), pp.233~272. 이종탁 곽훈성 (2007), 방송프로그램제작에있어 1인제작시스템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7(8), pp.117~124. 이현석 (2013), 지상파연합플랫폼은성공할수있을것인가?, 방송과미디어. 41

18 장하용외 (2008), 외주정책산정기준과의무편성비율종합개선방안연구, 방송통신위원회. 최인이 강윤주 (2010), 영화인 의영화 노동자 되기 - 영화산업노동조합사례를중심으로. 담론 (4), pp.33~5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중국콘텐츠산업의성장과대응전략 ( 방송 ), KOCCA 포커스 호.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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