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 22 No. 1 (2020) pp 년대동아일보기사를통해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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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 22 No. 1 (2020) pp 년대동아일보기사를통해본한복양상연구 조우현 박민재 * 성균관대학교의상학과교수 성균관대학교의상학과겸임교수 * A study on the aspect of Hanbok in newspaper article of the Dong-A Ilbo in the 1950s Woo Hyun Cho Min Jae Park *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Sungkyunkwan University Adjunct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Sungkyunkwan University * ( 접수 ; 수정 ; 채택 ) Abstract In the 1950s, Korea was forced to rely on foreign aid, relief supplies, and contraband because of the Korean War. At the same time, Western culture also flowed into the country rapidly, which is believed to have had a great impact on the Korean clothing culture of the time. It is thought that this trend could be found in magazines and newspapers of the time. In the 1950s, newspapers served as the main channel for information acquisition and dissemination. I would like to analyze this tendency focusing on a newspaper article in the Dong-A Ilbo in the 1950s. According to the article, the hanbok was viewed as an old custom that needed to be improved or old clothes that had to be changed to Western clothes. As a result, the doubles system of both hanbok and Western clothes collapsed, and hanbok changed to an evening or ceremonial dress. From the 1960s, Korean fashion quickly changed to a more western style. Key Words: Hanbok( 한복 ), 1950s(1950 년대 ), newspaper article( 신문기사 ), Dong-A Ilbo( 동아일보 ) Ⅰ. 서론 1945 년세계정세변화에의한갑작스런식민지배의종료, 곧이어시작된미군정 ( 美軍政 ), 1950 년발발한한국전쟁으로등으로인하여한국사회는극도의혼란을겪게되었다. 전쟁으로인하여거의모든사회기반시설과산업시설이파괴되었고전쟁후에는모든물자가부족했었다. 산업 시설이어느정도복구되고생산력을갖추기전까지 1950 년대는구호품과밀수품에전적으로의존할수밖에없었다. 미국을비롯한유럽국가에서많은구호물자를보내왔고이와함께서구문화도급격하게유입되었다. 급격한서구문화의유입은당시의한국복식문화에도많은영향을주었을것으로생각된다. 특히여성의복식문화는한복에서양장 ( 洋裝 ) 으로의변화를빠르게겪 Corresponding author ; Min Jae Park 본논문은성균관대학교의 2016 학년도성균학술연구비에의하여연구되었음

2 46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2 권 1 호 ( ) 고있었다. 이러한변화의흐름을당시의잡지와신문에서찾아볼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 당시의신문을분석하는것은그시기대중들의주요관심사와사회상을파악하는데중요한정보를제공해준다 ( 황덕순외, 1994). 또한신문은정기적으로발행되며당시의시대상을보여주는다양한기사들과필요한정보들을담고있다. 이러한신문이갖고있는보도적기능, 지도적기능, 오락적기능, 광고적기능등을통하여신문을읽는독자로하여금정보습득, 인식적태도의변화, 정서적행동의변용, 행동적태도의변화를갖게한다 ( 서정우외, 2001) 년대는지금과는달리신문이정보습득과전파의가장주요한창구역할을하였다. 그렇기때문에신문은독자들에게유용한정보를제공하는것은물론계몽적입장에서의바람직한사회방향또는어떤의도에의한개선을독자들에게설득하려고하는면을보이기도한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 1950 년대에간행된신문의한복에관한기사들을분석하여이러한기사들이당시까지유지되던한국전통의복양식에어떠한영향을미쳤는지살펴보고자한다. 특히당시의전통적인복식생활에요구되었던서구화또는현대화의흐름을파악할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 년동아일보에는정기적, 비정기적으로양재 ( 洋裁 ) 에관한 지도적 기사가실려일반의양재 ( 洋裁 ) 보급에영향을주고있었다. 기사에는양장 ( 洋裝 ) 패턴과제작에대한정보가실려있어가정에서실제옷을만드는데도움을주고있었다. 또한유행패션의제안과해외패션계의흐름등을소개하고있어당시의복식문화에많은영향을주었을것으로보고있다. 또한신문에는각신문사가사회를바라보는시각이녹아들어있기마련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동아일보기사에한정하여살펴보고차후진행될다른신문의기사도분석하여이들을비교해보고자한다. Ⅱ 년대동아일보에실린한복관련기사분석 동아일보는 1920 년 4 월 1 일창간한우리나라에서가장역사가오랜신문중의하나이다. 그러나친일논조를통해총독부에협력하는태도를보여왔음에도불구하고 1940 년 8 월 11 일폐간되었다가 1945 년 12 월 1 일에속간호를내면서다시발간을시작하였다 ( 채백, 2014) 년대동아일보는 4 면 ( 월요일 : 2 면구성 ) 을기본구성으로하고있으며요일별로가정, 문화, 예술, 어린이등의주제별기사와각종정보를담고있었다. 이중가정 ( 家庭 ) 에관한면 ( 面 ) 은주부와여성들을대상으로한것으로요리, 복식, 미용, 육아, 인테리어등의주제를다루고있는데주로정보지와지도지의역할을하고있었다. 가정 ( 家庭 ) 에관한면 ( 面 ) 은일요일자에실렸는데화요일, 목요일자에도구성되어정해진요일별구성은없었던것으로생각된다. 가정 ( 家庭 ) 에관한내용외에도문화 예술에관한주제가번갈아가며실리고있었다 년 1 월 1 일자부터 1959 년 12 월 31 일자까지실린복식관련기사를살펴본결과약 180 여개의기사를선별할수있었다. 복식관련기사의주제는당시의유행경향과해외유행패션정보의소개, 당시복식생활의권장사항, 양재학원등의졸업발표회소식과패션쇼의감상평, 양재 ( 洋裁 ), 의류관리방법, 나일론등당시새롭게등장한화학섬유소재의소개등이있었다. 이중한복과관련하여총 26 건의기사를찾을수있었다. 26 건의기사를분석한결과주제별로기사를나눌수있었다. 먼저당시의전통한복을바라보는사회적시각을주로다룬기사들이많이있었다. 다음으로유행하는한복디자인과한복을모티프로한양장디자인에관한기사들이있었다. 그외에한복구성 ( 構成 ), 보관, 착용률을볼수있는기사들이있었다. 이들기사의날짜와제목을정리하면다음의 < 표 1> 과같다. 위의한복관련기사들은한복을바라보는사회적관점에관한인식기사가 12 건, 한복의색감등한복디자인에관한기사가 10 건, 한복관련구성 ( 構成 ) 에관한기사가 2 건, 한복의보관및관리에관한기사가 1 건, 한복착용률에관한기사

3 1950 년대동아일보기사를통해본한복양상연구 47 < 표 1> 1950 년대동아일보에실린한복관련기사의날짜별제목과주제분류 날짜 제목 주제 일 壇上壇下 인식 금 마음의再建譜 (2) 인식 목 주부의활동복 인식 화 여름의洋裝, 깃이없는새스타일 인식 일 빛깔의調和 -밝고시원하고은은한品位 디자인 일 후레야코트 구성 수 아나운서募集에서본女性의직업전선 착용률 토 壇上壇下 인식 일 저고리본뜨기-새로운한가지樣式 구성 일 流行과服裝 - 自身을把握하라 디자인 월 라디오 HLKA방송순서-여름철韓服에對해서 디자인 수 여름철의妊婦攝 - 腹部保溫等留意할點몇가지 인식 일 固有美살려서-나드리옷을이렇게 디자인 금 環境과의앙상블-봄과韓服빛갈 디자인 토 겨울옷의保管 - 韓服 관리 토 古典衣裳 디자인 목 五月과韓服색갈 디자인 토 어린이와의外出 인식 금 가을의衣裳 -올플랜을이렇게 디자인 화 政界스냎 인식 수 映畫人團 28 日發程第六回아시아映畵祭에 인식 목 존 포드監督歡迎파티盛況 인식 화 政界스냎 인식 일 華麗한色의調和 -7 回冬季횃숀쇼오 디자인 목 韓復의바리에이숀 디자인 화 새스타일의農民? 인식 건수인식디자인구성보관착용률 건수 < 그림 1> 1950 년대동아일보의한복관련기사주제별건수 가 1 건있었다. 주제별기사건수의비율을보면다음의 < 그림 1> 과같다. 이를주제별로나누어분석하고자한다. 1. 한복의인식에관한기사 1950 년대동아일보의한복관련기사를분석해보면약 50% 에해당하는기사가당시한복에대한사회적인식에관한기사였으며기사의대부분은한복을부정적으로인식하고있었다. 이러한부정적인식은크게세가지로나누어볼수

4 48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2 권 1 호 ( ) 있다. 첫번째는한복에나타나는사치성에관한것이며두번째는양장 ( 洋裝 ) 과비교하여불편한한복의기능성에관한것이고세번째는한복에서느껴지는고루함에관한것이다. 먼저한복에서나타나는사치성에관한기사로 1953년 8월 21일 ( 금요일 ) 자신문에실린기사가있다. 마음의재건보 ( 再建譜 ) (2) - 대우 ( 待遇 ) 받으려면호사 ( 豪奢 ) 해야... 밀수 ( 密輸 ) 는사치 ( 奢侈 ) 가조장 ( 助長 ) 하는가 의제목아래전후 ( 戰後 ) 의궁핍한생활과는어울리지않는복식생활에서의사치에관하여이야기하고있다. 기사는전쟁중인 1952년봄, 임시수도였던부산광복동 ( 光復洞 ) 사거리에서한남성의군중연설을담고있다. 이남성은당시사람들의복식생활을전시체제와는전혀어울리지않으며외국의 스타일북 에서나나올법한모습이라고비판하고있다. 남성들의마카오양복착용과여성들의양단저고리와벨벳치마의한복차림을그예로들고있다. 특히벨벳치마를대표적인사치품으로지목하고있으며이러한사치품의유행으로인하여밀수가급증하고있음을토로하고있다. 당시국무총리인장택상에의해 사치품일체판매금지령 이내렸음에도밀수는늘어나고사치풍조는줄지않고있는현실을비난하며옷차림으로사람을평가하는세태를바꿔야한다고주장하고있다. 이와관련하여 1952년 6월 24일 ( 화요일 ) 자신문에 전시생활개선법 에의거하여사치품판매단속을대통령령으로공포할것이라는기사가있었다. 1954년 4월 19일 ( 월요일 ) 자신문에는남대문과동대문을위시한시내각처에서직물과의류밀수품 1300만환어치를압수한기사가있었으며 1952년 12월 8일 ( 월요일 ) 자신문에는고급양복지와와이셔츠등의류 ( 衣類 ) 원단과의류 ( 衣類 ) 약 80억원의밀수가적발된기사도있었다. 이러한사치품밀수관련기사는 1950년대말까지계속등장하고있다. 당시의사치품에는자동차, 양주, 시계등을비롯하여학생들의문구류에이르기까지다양했으며대표적인사치품중의하나가밀수 ( 密輸 ) 한의류와원단들이었다. 1952년 6월 13일 ( 금요일 ) 자신문에는벨벳치마와뉴똥치마를사치품으로 단속하는통에전쟁전부터갖고있던것을이러지도저러지도못하는딜레마에빠졌다는가십기사가실리기도하였다 년이전부터있었던벨벳치마와뉴똥치마의유행이식지않고전쟁중에도유지됐음을알수있다 년 1 월 19 일 ( 목요일 ) 자신문에는 아내는사치 ( 奢侈 ) 에눈어둡고 의기사가실렸다. 아내의사치에비관하여실직 ( 失職 ) 한남편이자살한사건에관한기사이다. 아내의사치를묘사하고있는데 여름이면 하이 힐 에 파라솔, 겨울이면 비로 - 드 치마저고리에양단두루마기로몸을휘감고들떠돌아가는바람에 라고하여하이힐과양산, 벨벳치마저고리와양단두루마기를사치품의예로들고있다. 벨벳이나양단등당시국내에서는생산되지않던고급의류소재로만들어진한복이대표적인사치품으로인식되고있는것이다. 두번째한복의인식에관한기사는한복의기능성에관한것이었다. 이러한기사역시한복에관하여부정적인논조를보이고있다. 한복은아름다운전통복식이지만짧은저고리와긴치마는양장 ( 洋裝 ) 과비교해현대생활, 특히서구식입식생활에불편하며제작시원단의소요량도많아한복위주의생활에서양장위주의생활로개선해나갈것을주장하고있다 년 11 월 25 일 ( 목요일 ) 자신문에실린기사에서이러한계몽적복식생활의변화요구를살펴볼수있다. 주부의활동복 이란제목의이기사는주부들을위한바지에관한기사이다. 의생활의현상과장래의방침, 제작의현상과개선, 활동복의필요성 이란주제로당시의한복위주의의생활이갖고있는불편함을제기하면서여성의바지착용을촉구하고있다. 이기사에따르면당시의복식양식을외래문화의영향으로인한한복과양복착용의 이중 ( 二重 ) 생활 로규정하고있으며한복생활에도장점이있지만양복에비해불편한점이있어한복착용의고집은고려되어야된다고주장하고있다. 또한좌식생활에서입식생활로변해가는시대요구에맞춰의생활도좀더활동적이고능률적인형태로바뀌어야한다고주장하고있다. 또한가정에서의복을제작하고세탁

5 1950 년대동아일보기사를통해본한복양상연구 49 < 그림 2> 해외행사참여시여배우의한복착용 ( 출처 : 映畫人團 28 日發程. ( ). 동아일보 p. 4.) 및관리에소요되는시간과노력이막대하여복장을간편하게개량한다면여기에사용되는주부의시간과노력을절약하여 가정생활의충실 과 사회인으로의교양 을얻는것이이상적이라고주장하고있다. 또한한복은외출복으로는적당하나가정에서의활동복으로서는불편하여현대생활에맞는활동복의착용이필요하다고제안하고있다. 즉, 변화하는생활양식과전통복식착용의불편한점을들어간편하고활동적인양복착용을권장하고있는것이다. 여기에서당시사회의한복과양장에대한인식을엿볼수있다. 전통복식, 특히여성의한복착용은불편하고변화하고있는시대에맞지않는것으로생각하며양복은현대생활에어울리며가정주부의가사노동의양을줄여주는확실한수단으로여기고있다. 그러나긴치마의한복은외출복으로는무방하다고하여생활에서의불편함을이야기하고있는것이지한복자체를비판하고있는것은아니다. 따라서한복과양복착용의 이중구조 를하나의시대상황으로인식하고있으며그것을부정하지는않고있다. 이러한측면에서바지의패턴과제작방법을소개하고있으며여성의바지가그해겨울에많이보급되기를희망한다고하고있어 1954 년겨울당시에는여성의바지착용이드물었던것으로보인다. 이처럼가정에서의양장착용권장은 1956 년 9 월 16 일 ( 일요일 ) 자 양장과가정생활 - 몸과살림에맞도록 기사에도보인다. 이기사에따르면한복이다른나라의복식과비교했을때월등히뛰 < 그림 3> 해외인사초청연에서의한복착용 ( 출처 : 존 포드監督歡迎파티盛況. ( ). 동아일보. p. 4.) 어남을전제하고있으나세탁시일일이뜯어서빨아야하고다듬어야하는등한복의관리에많은시간이소요됨을지적하며이러한점에비해양장은많은장점을지니고있음을강조하고있다. 이기사역시가정생활에서의양장착용이편리함을주장하고있다. 마지막세번째한복의인식에관한주제는고루함으로나타났다. 이러한전통복식이갖는고루함에대해서는특히남성의한복차림에서두드러지게제기되었다 년 11 월 16 일 ( 일요일 ) 자신문에실린가십성기사에따르면두루마기와고무신착용을고집해온국회의원에게그이유를물었더니한복을입어야만시장이나농촌에서잘어울릴수있다는답변을하고있다. 이와비슷한가십성기사가 1956 년 1 월 21 일 ( 토요일 ) 자신문에도실려있다. 마찬가지로항상한복을착용해온모국회의원이회의차재무차관의사무실을방문했으나옷차림만보고진정이나하러온시골노인으로착각하여인사도받지않는실례를범해거듭사과를했다는내용이다. 이두기사에서보면한복은 시골, 노인, 구식 등의단어로설명되어한복이고루하다는인식을은연중에드러내고있는것으로보여진다 년 6 월 23 일 ( 화요일 ) 자신문에는 새스타일의農民? 이라는제목으로한복에구두를신고손목시계를찬차림을새로운농민스타일이라고소개하고있다. 한복을시골사람을대변하는차림으로규정하는듯한내용이었다. 또한 1959 년 6 월 2 일 ( 화요일 ) 자의신문에서는모국회의원의여름한복차림을소개하고있다

6 50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2 권 1 호 ( ) < 그림 4> 한복스타일의제안 ( 출처 : 고유미살려서. ( ). 동아일보. p. 4.) 灰色황나바지에흰인조속적삼, 보라색사저고리, 연분홍생수조끼, 옥색황나마고자, 곱게다듬은옥색모시배기두루마기, 거기에토수와버선그리고예전마른신본의特製灰회색고무신까지 라고그의옷차림을일일이소개하고다른의원이이런그의차림을조선시대양반에빗대어대감 ( 大監 ) 이라고칭하는모습을그리고있으며국회의원도일종의벼슬이니양반이라고도할수있겠다며약간의조롱을섞어기사를마무리하고있다. 특히이기사는남성의한복착용이주는전근대적인이미지와함께앞에서언급한첫번째의사치성이남성한복에도있었음을보여주고있다. 이러한부정적인식의기사외에긍정적인식의기사도있었다. 해외에서의행사나외국인을대상을하는행사참여시한복을착용한사례에서는한복이갖고있는우아함과아름다움을긍정적으로표현하고있었다 년 4 월 29 일 ( 수요일 ) 자의해외영화제참여시의한복착용 < 그림 2> 과 1959 년 5 월 7 일 ( 목요일 ) 자의미국유명영화감독초청연회에서의한국여배우들의한복착용 < 그림 3> 에서는한복의긍정적인식을보여주고있다. 우리나라의전통적가치나전통미를표현하고자할때는한복이이를가장잘나타내주는요소로작용해긍정적인식을보이고있는것이다. 이는한복에대하여 전통복식 으로서의역할만을강조 < 그림 5> 한복색상제안 ( 출처 : 환경과의앙상블. ( ). 동아일보. p. 4.) 하는것으로생각된다. 2. 한복디자인에관한기사 1955 년 8 월 28 일 ( 일요일 ) 자 빛깔의調和 - 밝고시원하고은은한品位 의기사에서는복장의아름다움은색상의조화에서비롯된다고설명하면서당시의한복색상이너무화려하여오히려개성을찾을수없다고이야기하고있다. 은은한색상의조화를추천하며색감에대한감각을키울것을제안하고있다 년 10 월 21 일 ( 일요일 ) 자신문에서는양장 ( 洋裝 ) 에는다양한유행의변화와양상이나타남을설명하면서요사이유행의변화가적은한복에서도이러한유행이나타나동정과깃의넓이가남자저고리만큼넓어진유행을소개하고있다 년 1 월 12 일 ( 일요일 ) 자의 固有美살려서 - 나드리옷을이렇게 의기사에서는한복이갖는일상복으로서의불편함을언급하면서한복을나들이옷으로추천하고있다 ( 그림 4). 이러한외출복에어울리는디자인과색상을제안하면서소매끝동과치마단을안으로약간접어넣어서더러움이타는것을방지하는실용적인구성법을소개하고있다. 또한귀걸이와노리개등의액세서리착용에대한방법과치마 저고리의색상을같은색으로통일하면키가커보이고신선한분위기를자아낸다고소개하여치마 저고리의색

7 1950 년대동아일보기사를통해본한복양상연구 51 < 그림 6> 노라노여사의패션쇼 ( 출처 : 華麗한色의調和. ( ). 동아일보. p. 4) 상을같은색으로통일하는디자인이 1950 년대후반부터생겨난것으로보인다. 이는당시에많이소개되었던양장드레스의영향으로보이는데당시의한복은일상복보다는이브닝드레스처럼외출복이나특별한날에착용하는예복으로착용범위가좁아지고있었다. 또한무명으로한복을지을경우에는 6,000~7,000 환정도, 포플린으로지을경우 3,000~4,000 환정도비용이든다고소개하고있어다양한한복소재의사용과한복가격을짐작해볼수있다 년 2 월 21 일 ( 금요일 ) 자신문의 環境과의앙상블봄과韓服빛갈 의기사역시주로한복의색상에관하여이야기하고있는기사이다 ( 그림 5). 기사에서특히한복은색상의조화가중요한데이는계절감이색상으로표현되기때문이라고말하면서먼저조선시대전통한복의배색과월 ( 月 ) 별사용소재를소개하고있다. 조선시대에는봄한복으로옥색치마에흰저고리또는취월 ( 翠月 ) 1) 옥색치마에분홍저고리를많이입었고노인들은회색치마에흰저고리를많이입었으며옷감은무명, 모시, 명주와삼팔, 노방, 갑사종류가많이사용됐는데 2 월에는국사, 3 월에는숙고사, 4 월에는관사와순인, 5 월에는은조사, 외사, 모시, 7 월에는생 < 그림 7> 한복응용드레스 ( 출처 : 韓服의바리에이숀. ( ). 동아일보. p. 4) 노방등의월별소재를사용하여봄의계절감을표현하는것이당시의풍속이었다고설명하고있다. 그런데이후뉴똥이나오면서이러한소재들을대체하게되었다고언급하고있다. 또한근대시기에신여성들이분홍이나옥색으로치마 저고리를맞춰입으면서한복의가치가재인식되었다고하면서현대적감각에어울리는색상으로한복을만들것을제안하고있는데이는기사의필자가근대시기를거치면서달에따라다른소재를사용하여계절감을표현했던전통과뉴똥같은신소재로인하여다양한전통소재가사라졌음을시사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다음으로한복을모티프로디자인한양장패션에관한기사가있었다 년 10 월 8 일 ( 일요일 ) 자에노라노여사의제 7 회동계패션쇼에관한기사가실렸다. 한복을변형시킨이브닝드레스를선보였는데우아하고화려한색의조화로인해많은관심을받았다고한다 ( 그림 6) 년 12 월 31 일 ( 목요일 ) 자의신문에도노라노여사의한복을디자인요소로응용한드레스에관한기사가실렸다 ( 그림 7) 년 5 월서라벌양재전문학원 ( 徐羅伐洋裁專門學院 ) 에서 costume show 가열린이후 10 월반도호텔에서노라노여사의패션쇼가열렸었다 ( 유 1) 취월 ( 翠月 ): 남색과비취색에가까운파르스름한색. 또는그런물감

8 52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2 권 1 호 ( ) < 그림 8> 아리랑드레스 ( 출처 : 양단아리랑드레스.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heri/cul/imgheritage.do?ccimid= &ccba Kdcd=79&ccbaAsno= &ccbaCtcd=11#) < 그림 9> 아리랑드레스를착용하고퍼레이드중인오현주 ( 출처 : 양단아리랑드레스.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cul/imgheritage.do?ccimid= &ccbakdcd =79&ccbaAsno= &ccbaCtcd=11#) < 그림 10> 아리랑드레스 ( 출처 : 양단아리랑드레스.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heri/cul/imgheritage.do?ccimid= &ccba Kdcd=79&ccbaAsno= &ccbaCtcd=11#) < 그림 11> 아리랑드레스를착용한오현주 ( 출처 : 양단아리랑드레스.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ccbaCtcd=11#) < 그림 12> 양단아리랑드레스 ( 출처 : 양단아리랑드레스.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ccbaCtcd=11#) < 그림 13> 양단아리랑드레스를착용한오현주 ( 출처 : 양단아리랑드레스.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eritage.do?ccimid= &ccbak dcd=79&ccbaasno= &ccbactcd=11#) 수경, 1989). 이후 1959 년에노라노여사의제 7 회패션쇼가열린것이다 년 10 월이후매년봄 가을두차례씩개최되었음을알수있다 년 10 월 8 일 ( 일요일 ) 자의기사에는 < 그림 6> 의사진이실려있는데 < 그림 7> 의작품이제 7 회패션쇼에출품된한복변형드레스로보인다 년 12 월 31 일 ( 목요일 ) 자의기사는보도기사가아니라노라노여사의한복의디자인에관한칼럼으로 < 그림 7> 은이전작품을인용한것이라고볼수있다. 또한 < 그림 7> 의이브닝드레스는아리랑드레스로명명되어진작품인데 1959 년한국대표로미스유 니버스에출전한오현주가착용하였다. 이때모두 3 벌을착용했는데저고리를벗으면드레스가되는형태로제작되었다. 각각퍼레이드와개회식때착용하였으며의상상을받기도했다 ( 황정순 2014). < 그림 8>, < 그림 10>, < 그림 12> 는 1959 년노라노여사가디자인한아리랑드레스이고 < 그림 11>, < 그림 13>, < 그림 15> 는오현주가미스유니버스출전시착용한모습이다. 양단드레스 3 벌은등록문화재제 613 호로지정되었다. 3. 한복의구성법에관한기사

9 1950 년대동아일보기사를통해본한복양상연구 53 < 그림 14> 여성용저고리패턴 ( 출처 : 저고리본뜨기. ( ). 동아일보 p. 4.) 한복의구성과관련한기사가 2 건있었다 년 1 월 29 일 ( 일요일 ) 자에실린여성용저고리패턴을소개하는기사를살펴보면한복은양재 ( 洋裁 ) 에서사용하는원형 ( 原形 ) 패턴이없으며또한신체여러부위의사이즈를측정하여그것을패턴에반영하는입체적인방식과달리착용자의체격특징과새로운디자인의반영없이색상으로만약간의변동 ( 變動 ) 을주는단순한방식으로제작되고있는한복의단점을언급하고있다. 이러한한복의단점을보완하기위해양재 ( 洋裁 ) 패턴처럼다양한부위의치수를반영하여설계한여성용한복저고리패턴을제시하고있다. 여기서제시한여성용한복저고리패턴은가슴둘레, 목둘레, 행장 ( 화장 ) 을기본으로제작되었는데그제도법의설명은다음과같다 ( 그림 14), ( 그림 15). 뒤몸판옷기리三一센치의뒤中央線과가슴둘레를四分之一로나눈치수二一센치기슭線을그어구형을만든다. 억개솔에서二센치연장한소매솔에서밑으로二센치다시延長하여七二센치행장과구형을만들어그림의배래솔을그려줌, 뒤몸판과같은구형을앞몸판에그리고기슭線을五等分하여五分之一 (O 票 ) 를左로延長하여二分之一소매솔에서二센치올린線과구형을매저대섭의면적을잡 < 그림 15> 표준촌수 ( 출처 : 저고리본뜨기. ( ). 동아일보 p. 4.) 는다, 앞처짐二센치를나려주고五分之二點을연결하면서 0 四의曲線을내줌, 겨도랑에서二 五센치올리고橫線을그읏고섭머리에서一 五센치들어가깃고대七센치와맺는다. 깃머리귀는뒤로二센치와左로一센치깍어주며서 0 二센치의曲線을주고五미리들어간點까지 X 票치수로하고깃고대에옮겨매저준다. 뒤길이를 31cm 로정하고있으며앞처짐은 2cm 이다. 진동선이소매쪽으로 2cm 이동해있는데봉제시겨드랑이부분을좀더편안하게하려는의도인것으로보인다. 깃머리의시작점이겨드랑이점에서 2.5cm 올라간위치에서시작해목을완전히감싸며앞섶을여며지게하고있다. 이기사는춘추양재전문학원 ( 春秋洋裁專門學院 ) 원장최만실 ( 崔滿實 ) 이작성한것으로이저고리원형패턴은춘추양재전문학원에서제작한것으로보인다. 김명이 (2016) 의연구에의하면한복제작에관한문헌은 1925 년김숙당의 조선재봉전서 ( 朝鮮裁縫全書 ) 가발행된이후 1948 년이소담의 재봉교본 ( 裁縫敎本 ) 과 1949 년손정규의 조선재봉 ( 朝鮮裁縫 ) 가발행되었다. 본격적인교재용한복구성관련책은 1959 년발행된석주선의 우리나라옷 이다. 이책에서는연령별표준치수를제시하였으며유상동을기준으로양재 ( 洋裁 ) 에서보이는본격적인

10 54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2 권 1 호 ( ) < 그림 16> 프렌치슬리브코트 ( 출처 : 후레야 코오트. ( ). 동아일보. p. 4.) < 그림 17> 프렌치슬리브코트 ( 출처 : 후레야 코오트. ( ). 동아일보. p. 4.) < 그림 18> 아나운서지원자들 ( 출처 : 아나운서募集에서본女性의직업전선. ( ). 동아일보. p. 3.) 산출식원형구성법을보이고있다. 재봉교본 에서는신장, 유상동, 목둘레를기본치수로사용하였으며 5 세, 10 세, 15 세, 성인의표준치수를제시하고이를기준으로각부분의치수를환산하여사용하는환산법에의한제도를선보였다. 또한자세하지는않지만양재 ( 洋裁 ) 식패턴그림을제시하였는데저고리구성법에있어서최초의기본원형이아닌가생각된다. 다음해발행된 조선재봉 은 재봉교본 에비해자세한설명과수구, 섶길이, 동정너비등에서산출식치수를제시하고있으나원형그림은없었다. 따라서이기사에등장하는여성저고리원형은춘추양재전문학원에서양재 ( 洋裁 ) 식으로자체개발한것으로보인다. 가슴둘레와화장의치수만갖고바로마름질하여저고리를만들던재래의방법에서신체의여러치수를반영한서양식패턴의영향을받은저고리원형제작방식이 1950 년대부터시 작된것으로보인다 년 11 월 6 일 ( 일요일 ) 자신문에실린 후레야 코오트 기사에서는몸판과연결된형태의 프렌치슬리브 가달린코트에관한양재 ( 洋裁 ) 를선보이고있는데 프렌치슬리브 를사용한이유를한복위에착용하기위한것으로밝히고있다. 따라서겨울에는한복위에두루마기대신양장 ( 洋裝 ) 의코트를착용하는것이일반적인유행이었던것으로보인다 ( 그림 16),( 그림 17). 한복착용에있어서코트가두루마기를대체하고있는모습을보여주고있다. 4. 한복착용비율에관한기사 1955 년 11 월 23 일 ( 수요일 ) 자의 아나운서募集에서본女性의직업전선 의기사를통해 1950 년대당시의실제전문직여성들의양장대비한복

11 1950 년대동아일보기사를통해본한복양상연구 55 착용비율을살펴볼수있다. 이기사는서울중앙방송국의일본어방송을위한여성아나운서모집에관한것으로여성들의취업에관한당시의상황을담고있다. 1~2명을채용하는모집에 119명이몰린것은아나운서가여성들에게인기직업인면도있었겠지만여성들의취업범위가좁았고취업률도낮았음을시사해주고있다. 그러데이기사는비단이러한당시의여성취업에관한상황뿐만아니라당시지원자들을연령, 학력, 경력, 출신지별로분석하였는데흥미롭게도지원자들의복장도양장과한복으로나누어분석하였다. 119명의지원자중 93명이양장차림이었으며이중 57명은코트도함께착용하였다. 그리고나머지 26명이한복차림으로지원을했다. 물론연령, 학력, 경력과연결하여분석을하지않아 26명의한복차림지원자가어떤배경을갖고있는지는알수없지만전체지원자대비약 22% 에해당하는여성이한복차림으로아나운서모집에참여하고있어당시한복착용비율을짐작해볼수있다 ( 그림 18). 그러나모집에참여한여성들은대부분고등학교졸업이상의높은교육수준이었고교원경력을포함하여직업경력의수준도높았다. 그렇기때문에이기사에서의한복착용비율이반드시일반적이라고는할수없으나이미한복이일상복으로서뿐만아니라외출복으로서의선호도도떨어지고있음을볼수있다. 5. 한복보관에관한기사 한복의보관에관한기사는 1 건이있었는데 1958 년 4 월 5 일 ( 토요일 ) 자의 겨울옷의보관 ( 保管 ) 에서는봄을맞아겨우내입었던겨울옷의보관에관하여정보를제공하고있다. 모직물 ( 毛織物 ), 양복, 모자, 한복, 방충제등의소제목으로각각의보관및관리방법을설명하고있다. 모직물은세탁시줄어들지않게조심할것을설명하고있으며양복과모자등은드라이클리닝을해서보관할것을추천하고있다. 한복에관해서는아래와같이설명하고있다. 한복중에도양단과같은손질하기힘든옷은한두번입고그대로옷장에넣어두기쉽다. 그러나洋服보다더손상되기쉽고때가절기쉬운것이韓服이다. 가끔드라이크리닝을해서입은저고리나치마라도가을까지保管해두기위해서는물빨래를깨끗하게해서다듬어두는것이이상적이다. 겨울동안입었던한복을보관하는방법에관한내용이다. 한복의관리가양복보다어렵다고하고있으며드라이클리닝을했더라도물빨래를해서보관할것을추천하고있다. 드라이클리닝을했음에도물빨래를한번더해야한다는설명은한복은양복에비해관리의측면에서도비실용적이라는인식을주고있다. 현재도한복의불편한점을이야기할때가장많이드는것중의하나가세탁에관한것이다. Ⅲ. 동아일보기사를통해본 1950 년대한복문화 지금까지 1950 년대동아일보에실린한복관련기사들을살펴보았다. 한복관련기사들의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는내용은당시의한복을바라보는시선에관한것이었다. 우리나라에처음양장이소개된것은조선말개항이시작되면서부터라고할수있다 년에는을미개혁의일환으로단발령 ( 斷髮令 ) 이공포되었고, 군제개혁과함께서구식군복을채택하였다. 이러한변화의흐름에따라궁중과상류층에서의양복착용이점차증가하였고일부여성들은양장을입기시작했다. 이후개화기와일제강점기등을거치면서여성들의교육기회와사회진출이높아졌고양장착용도점점증가하는추세였다. 그러나여전히일반여성들, 특히주부들의복식은한복이대부분을차지하고있었고주로서양식헤어스타일과구두, 양산, 숄등양장액세서리를한복에겸용하는수준이었다. 그러다광복이후미군정이들

12 56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2 권 1 호 ( ) 어서면서부터본격적인미국문화의수용이시작되었고한국전쟁이후이러한미국문화의수용은가속화되었다. 이전까지는일부여성과학생을비롯한신여성이라불리던일부계층에국한한양장착용이일반으로까지본격화되어 1950 년대우리나라여성의복식문화는한복과양장 ( 洋裝 ) 중양장의비율이점점높아지게되었다. 이는한국전쟁을거치면서가속화되었다. 전쟁을거치며짧은저고리와긴치마의기능적불편함이대두되었고양장에비하여원단이많이소요되는한복은물자부족으로인하여선호도가떨어졌다. 또한남성인구의감소로인한여성의사회진출이강요되는상황에서전통복식은서구화의변화를요구받았다. 정성호 (1999) 의연구에의하면전쟁으로인하여 20 대에서는여성의비율이서울의경우약 68%, 경기도의경우약 77% 로높아졌다. 또한이임하 (2010) 에의하면전쟁미망인은최소 30 만명이상으로추정됐으며, 1952 년의난민등록에의하면 10 만 1835 명이었다. 여성과특히전쟁미망인은전후 ( 戰後 ) 의시급한사회복구와생계를위해사회진출을강요받았다. 이러한상황에서여성의복식형태변화는여성스스로의의지보다는거의사회적요구였다고할수있다 년대한복관련기사의 50% 이상은이런여성의복식구조변화에대한사회적요구를계몽적논조로담은기사였다. 이기사들에서여성의한복을바라보는시각은개량되어야할구습또는양장 ( 洋裝 ) 으로대체되어야존재였다. 그결과한복은서구의이브닝드레스와같은역할이나예복으로그성격이변하였다. 한복에대한사회적인식은이처럼개선되어야할대상이었다. 그러나이러한인식이여성스스로의의지보다는사회적요구였다는측면은한복을사치풍조의원인으로본시각에서알수있다. 특히양단저고리와벨벳치마로대변된여성의한복은전쟁이라는특수한상황과어울리지않는사치풍조의원인으로지목되었다. 전후국내의모든산업시설은정지되었고모든물자를원조에의지했었다. 그러나현대의물가에대비해서도엄청난금액의밀수사건이끊이지않았으며이밀수의주요물품중하나가고급양복지나양단, 벨벳과같은의류소재였다. 전쟁전부터시작된양단저고리와벨벳치마의 인기가전쟁을겪으면서도수그러들지않고계속이어지면서그수요가끊이지않았다. 전후 ( 戰後 ) 한복은여성한복의경우비활동적인면과사치풍조의원인이라는두가지의부정적이미지를갖게되었고남자한복의경우에는주로정치인의한복착용을통해고루한이미지와전근대적이미지를갖게되었다. 그러나이러한한복의부정적이미지는해외행사나외국인이주대상인행상에서는한국의전통미를알리는긍정적인이미지로인식되었다. 내재적으로는부정적인이미지, 외재적으로는긍정적이미지를갖게되는이중적인식을 1950 년대신문기사에서찾을수있었고이러한인식을만드는데동아일보기사가어느정도역할을하였다고생각된다. 또한한복은양장과비교해서평면적이고구성적으로단조로워유행의요소가적다는지적을담은기사들이있었다. 그런이유로한복의디자인을소개하는기사에서는주로저고리와치마의배색에관한색상의문제만을다루고있었다. 이러한이유로인체에더잘맞도록여러부위의신체사이즈를반영한서양식원형을접목한저고리패턴이소개되기도했다. 가슴둘레와화장의치수만갖고바로마름질하여저고리를만들던재래의방법에서신체의여러치수를반영한서양식패턴의영향을받은저고리원형제작방식이 1950 년대부터시작된것으로보인다. Ⅳ. 결론 1950 년대는전후복구의과정에서빠른서구화의과정을겪었다. 광복후에미군정통치를겪으면서직접적인미국문화의유입이가속화되었다. 패션잡지는물론스타일북도유통되었고외국영화등을통해해외의유행패션이시간의간극없이바로유입되어국내에서도유행하였다. 또한전쟁은여성의사회참여를적극요구했다. 이런상황에서한복은고루하고기능적이지못하다는부정적이미지를얻게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양장착용이보편화되어가는상황에서도여성의양단저고리와벨벳치마의

13 1950 년대동아일보기사를통해본한복양상연구 57 유행은수그러들지않았고사치품의대명사가되어또하나의부정적이미지를갖게되었다. 남성들역시정통성이나권위를표현하기위해한복착용을한경우가있어부정적이미지를만드는데도움을준측면이있어보였다 년대동아일보에서다뤄진약 50% 의기사는이런부정적인이미지를담고있었다. 신문기사들은한복착용에서양장 ( 洋裝 ) 착용으로의복식구조변화를적극권장하면서부정적이미지를만드는데역할을하기도하였다. 이러한결과한복은생활복, 일상복으로서의자리를잃고예복, 특수복으로범위가좁아지며그역할의변화를겪게되었다. 이후 1960 년대부터는본격적인양장착용의시대로변하게된다. 지금까지 1950 년대동아일보에실린한복에관한기사를분석하여당시의한복을살펴보았다. 그러나 10 년간의기사를살펴보았지만한복에관한기사는 26 건으로약 200 여건에이르는양장, 양재관련한기사건수에비해서상당히적었다. 그만큼의생활관련해서 1950 년대의관심은전통복식보다는양장 ( 洋裝 ) 에치중해있었음을알수있었다. 차후다른매체와자료를통한연구가좀더이루어지고이후의시기까지도연구가이어져현대한복문화와산업의발전에도움이되는기초자료로가되길기대한다. 참고문헌 가을의衣裳올플랜을이렇게. ( ).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 자료출처 n?articleid= &editno=1&pr intcount=1&publishdate= &officeid=0 0020&pageNo=4&printNo=11103&publishType= 겨울옷의保管. ( ).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 자료출처 n?articleid= &editno =1&printCount=1&publishDate= &offi ceid=&pageno=4&printno=10957&publis htype=00010 김명이. (2016). 전통깃을활용한신한복여자저고리제도에관한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복년. ( ). 고유미살려서.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 자료출처 n?articleid= &editno= 1&printCount=1&publishDate= &offic eid=&pageno=4&printno=10874&publish Type=00010 김봉년. ( ). 환경과의앙상블.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 자료출처 n? articleid= &officeid= 김봉년. ( ). 古典衣裳.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 자료출처 n?articleid= &editno=1&pr intcount=1&publishdate= &officeid=0 0020&pageNo=4&printNo=10957&publishType= 김봉년. ( ). 五月과韓服색갈.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 자료출처 n?articleid= &editno=1&pr intcount=1&publishdate= &officeid=0 0020&pageNo=4&printNo=10990&publishType= 待遇받으려면豪奢해야密輸는奢侈가助長하는가. ( ).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 자료출처 n?articleid= &editno=1&print Count=1&publishDate= &officeId=000 20&pageNo=2&printNo=9311&publishType= 빛깔의調和. ( ).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 자료출처 articleid= &editno=1&prin tcount=1&publishdate= &officeid=00 020&pageNo=4&printNo=10009&publish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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