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을터치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MOVE: // 화면을드래그하였때 // 화면을드래그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UP: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해야할자업구현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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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민 선
- 8 years 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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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 차시이벤트처리 1 학습목표 터치이벤트처리를배운다. XML 의 onclick 속성을사용하여이벤트를처리한다. 2 확인해볼까? 3 이벤트처리하기 1) 학습하기 터치이벤트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swtich(event.getaction()) { case MotionEvent.ACTION_DOWN: // 화면을터치하였을때
2 // 화면을터치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MOVE: // 화면을드래그하였때 // 화면을드래그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UP: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해야할자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CANCEL: // 터치가취소될때 // 터치가취소될때해야할작업구현 default: return true; [ 예제 6-1] 터치이벤트.java 1 package com.example. 프로젝트명 ; 2 3 import android.app.activity; 4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5 import android.graphics.canvas; - 2 -
3 import android.graphics.color; import android.graphics.paint;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motionevent; import android.view.view; public class 프로젝트명 Activity extends Activity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MyView myview = new MyView(this); setcontentview(myview);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 { public MyView(Context context) { super(context); float centerx = 0; float centery = 0; float radius =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switch (event.getaction()) { case MotionEvent.ACTION_DOWN: centerx = event.getx(); centery = event.gety(); case MotionEvent.ACTION_MOVE: radius = (float) Math.sqrt((event.getX() - centerx) * (event.getx() - centerx) + (event.gety() - centery) * (event.gety() - centery)); this.invalidate(); case MotionEvent.ACTION_UP: - 3 -
4 46 radius = (float) Math.sqrt((event.getX() - centerx) 47 * (event.getx() - centerx) + (event.gety() - centery) 48 * (event.gety() - centery)); 49 this.invalidate(); return tru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57 super.ondraw(canvas); 58 Paint paint = new Paint(); 59 paint.setantialias(true); 60 paint.setcolor(color.blue); canvas.drawcircle(centerx, centery, radius, paint); , 19행 main.xml 파일대신재정의한커스텀뷰인 MyView클래스를화면에보여준다. 22행커스텀뷰정의를시작하는부분이다. View를상속받아 MyView 클래스를재정의한다. View에에러가나면 "Ctrl + Shift + O" 를눌러 View 클래스를임포트한다. 24~26행생성자를재정의하는부분이다. 22행의빨간줄이그인 MyView에마우스커서를가져간후 [Add Constructor 'MyView(Context)'] 를선택한다. 28~30행원의중심점과반지름에대한변수를선언하고초기화한다. 33~53행 ontouchevent() 메소드를재정의한다. MyView 안의빈공간에마우스커서를데고, 마우스오른쪽버튼을눌러 [Source]-[Override/Implement Methods...] 팝업메뉴를선택한다. [Override/Implement Methods] 대화상자가나오면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를체크하고 <OK> 버튼을클릭하여추가한후코딩한다. 35~38행터치된화면의점의좌표를 (centerx, centery) 에저장한다. 40~43행, 46~49행화면이드래그될때와화면에서손을떼었을때반지름을계산한다. invalidate() 메소드를수행하면 ondraw() 메소드가수행되어화면을다시그려준다. 56~62행 ondraw() 메소드를재정의한다. MyView 안의빈공간에마우스커서를데고, 마우스오른쪽버튼을눌러 [Source]-[Override/Implement Methods...] 팝업메뉴를선택한다. [Override/Implement Methods] 대화상자가나오면 [ondraw(canvas)] 를체크하고 <OK> 버튼을클릭하여추가한후코딩한다. 원을그려주는모듈이들어가있다
5 [ 그림 6-1] 실행화면 위젯클릭이벤트 [ 예제 6-2]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 2 xmlns:tools="
6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tools:context=". 프로젝트명Activity" >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gravity="center_horizontal"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 android:id="@+id/btnred"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text="red" /> android:id="@+id/btngree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text="green" /> android:id="@+id/btnblue"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text="blue" /> </LinearLayout> <TextView android:id="@+id/tvtext"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gravity="center" android:text="color" android:textsize="20dp" /> </LinearLayout> [ 예제 6-3] 프로젝트명 Activity.java - 6 -
7 package com.example. 프로젝트명 ;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graphics.color;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public class 프로젝트명Activity extends Activity { Button btnred, btngreen, btnblue; TextView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btnred = (Button) findviewbyid(r.id.btnred); btngreen = (Button) findviewbyid(r.id.btngreen); btnblue = (Button) findviewbyid(r.id.btnblue); tvtext = (TextView) findviewbyid(r.id.tvtext); btnred.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public void onclick(view arg0) { tvtext.settextcolor(color.red); tvtext.settext("red"); ); btngree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public void onclick(view arg0) { tvtext.settextcolor(color.green); tvtext.settext("green"); ); - 7 -
8 btnblue.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public void onclick(view arg0) { tvtext.settextcolor(color.blue); tvtext.settext("blue"); ); [ 그림 6-2] 실행화면 - 8 -
9 [ 예제 6-4]main.xml 1 ~~~~ 중간생략 ~~~~~ 2 3 android:id="@+id/btnred" 4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5 6 android:onclick="onclick" 7 android:text="red" /> 8 ~~~~ 중간생략 ~~~~~ 6행버튼위젯에 onclick 속성을설정하였다. 동일한방법으로 2개의버튼에도설정한다. 프로그램을실행하여버튼을클릭하면 onclick() 메소드가호출된다. [ 예제 6-5] 프로젝트명Activity.java 1 package com.example. 프로젝트명 ; 2 3 import android.app.activity; 4 import android.graphics.color; 5 import android.os.bundle; 6 import android.view.view; 7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8 9 public class 프로젝트명Activity extends Activity { TextView tvtext;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15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16 setcontentview(r.layout.main); public void onclick(view v) { 20 switch (v.getid()) { 21 case R.id.btnRed: 22 tvtext.settextcolor(color.red); - 9 -
10 23 tvtext.settext("red"); case R.id.btnGreen: 26 tvtext.settextcolor(color.green); 27 tvtext.settext("green"); case R.id.btnBlue: 30 tvtext.settextcolor(color.blue); 31 tvtext.settext("blue"); ~32행 XML에서설정한 onclick 속성에대한메소드를구현하였다. 18행 v.getid() 메소드를통해버튼의 ID를가져와어떤버튼이클릭되었는지알수있다.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11 [ 예제 6-6]MyView.java 1 package com.example.event; 2 3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4 import android.graphics.canvas; 5 import android.graphics.color; 6 import android.graphics.paint; 7 import android.util.attributeset; 8 import android.view.motionevent; 9 import android.view.view;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 { public MyView(Context context, AttributeSet attrs) { super(context, attrs); final static int LINE = 1, CIRCLE = 2, RECT = 3; static int shape = LINE; static int color = Color.RED; 20 float startx = 0; // 시작점 X좌표 21 float starty = 0; // 시작점 Y좌표 22 float endx = 0; // 끝점 X좌표 23 float endy = 0; // 끝점 Y좌표 24 float radius = 0; // 반지름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switch (event.getaction()) { case MotionEvent.ACTION_DOWN: startx = event.getx(); starty = event.gety();
12 32 33 case MotionEvent.ACTION_MOVE: 34 case MotionEvent.ACTION_UP: 35 endx = event.getx(); 36 endy = event.gety(); 37 this.invalidate(); return tru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45 super.ondraw(canvas); Paint paint = new Paint(); 48 paint.setcolor(color); switch(shape){ 51 case LINE: 52 canvas.drawline(startx, starty, endx, endy, paint); case CIRCLE: 55 radius = (float) Math.sqrt((startX - endx) 56 * (startx - endx) + (starty - endy) 57 * (starty - endy)); 58 canvas.drawcircle(startx, starty, radius, paint); case RECT: 61 canvas.drawrect(startx, starty, endx, endy, paint); 행도형모형에대한상수값선언 18행도형의값을저장하는정적변수를선언하고초기화한다. 19행페인트색상의값을저장하는정적변수를선언하고초기화한다
13 [ 예제 6-7]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 2 xmlns:tools=" 3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4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5 android:orientation="vertical" 6 tools:context=".eventactivity" > 7 <LinearLayout 8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9 10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 android:id="@+id/btnline" 13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weight="1" 16 android:onclick="onclick" 17 android:text=" 선그리기 " /> android:id="@+id/btncircle" 20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weight="1" 23 android:onclick="onclick" 24 android:text=" 원그리기 " /> android:id="@+id/btnrect" 27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weight="1"
14 android:onclick="onclick" android:text=" 사각형 " /> </LinearLayout>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onclick="onclick" android:text=" 빨강 " />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onclick="onclick" android:text=" 초록 " />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onclick="onclick" android:text=" 파랑 " /> </LinearLayout> <com.example.event.my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0dp" android:layout_weight="1" /> </LinearLayout>
15 [ 예제 6-8]EventActivity.java 1 packge com.example.event; 2 3 import android.app.activity; 4 import android.graphics.color; 5 import android.os.bundle; 6 import android.view.view; 7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8 9 public class EventActivity extends Activity { TextView tvtext;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15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16 setcontentview(r.layout.main); public void onclick(view v) { 20 switch (v.getid()) { 21 case R.id.btnRed: 22 MyView.color = Color.RED; case R.id.btnGreen: 25 MyView.color = Color.GREEN; case R.id.btnBlue: 28 MyView.color = Color.BLUE; case R.id.btnLine: 31 MyView.shape = MyView.LINE; case R.id.btnCircle: 34 MyView.shape = MyView.CIRCLE; case R.id.btnRect: 37 MyView.shape = MyView.RECT;
16 40 41 [ 그림 6-3] 실행화면 4 배운내용정리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swtich(event.getaction()) { case MotionEvent.ACTION_DOWN: // 화면을터치하였을때 // 화면을터치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MOVE: // 화면을드래그하였때 // 화면을드래그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17 case MotionEvent.ACTION_UP: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해야할자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CANCEL: // 터치가취소될때 // 터치가취소될때해야할작업구현 default: return true; 5 학습확인하기 MotionEvent 1 ACTION_DOWN 2 ACTION_MOVE 3 ACTION_UP 4 ACTION_CANCEL 사용자이벤트 a b c d 6 지식창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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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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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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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3 일기장앱개발 일기장애플리케이션프로젝트를작성할수있다. 일기장애플리케이션의화면을작성할수있다. 일기장애플리케이션의로직을작성할수있다. { 프로젝트작성하기 Step 1 - [MyDiary] 앱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프로젝트작성 >> >> Step 2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의화면설계 Step 3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의로직작성 이장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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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 스레드 /DB 최 민 서비스 Service 안드로이드는서비스에게비활성액티비티보다높은우선순위부여 시스템이리소스를필요로할때서비스가종료될가능성은적음 서비스가종료되었더라도리소스가충분해지면즉시재시작 GUI 없이실행 Activity, Broadcast receiver와같이애플리케이션프로세스의메인쓰레드내에서실행 좋은반응성을가지려면시간이많이드는처리 ( 네트워크조회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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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개발 2010.5 호서대학교뉴미디어학과이호석교수 알림 [1] 세미나자료의 1 장부터 11 장에있는안드로이드관련내용과안드로이드소스코드는참고문헌 (1)(2)(3) 에서발췌하여작성하였다. 12 장과 13 장의내용은 developer.android.com 을참고하여작성하였으며소스코드는 (2)(3) 에서발췌하여작성하였다. [2] 안드로이드에대한최신의내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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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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