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C3B6C7D0BBE7BBF35F3439C8A35F33C2F7C6EDC1F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FC3B6C7D0BBE7BBF35F3439C8A35F33C2F7C6EDC1FD2E687770>"

Transcription

1 논문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15) 정성훈 주제분류 사회철학, 도시인문학 주요어 도시공동체, 친밀성, 공공성, 협동조합, 위르겐하버마스, 니클라스루만 요약문 최근한국에서는서울시의마을공동체만들기사업, 정부의협동조합기본법제정등도시공동체의공공성을인정하는것으로보이는지원사업들이늘어나고있다. 이것은공공성을더이상관공성으로간주하지않는인식전환에따른것으로보인다. 이글은이러한인식전환에기여한하버마스의공론장이론을비판적으로검토한후도시공동체활성화를위해서는공공성과함께친밀성을동시에고려해야함을주장한다. 고대의폴리스 / 오이코스구별을상기시킴으로써공 / 사구별의지형변화에영향을미친아렌트의성과를이어받으면서도하버마스는근대의친밀영역으로부터새로운공공영역이떠올랐다는점에주목했다. 하지만 19세기말이후부르주아공론장의위축과정을진단하면서하버마스는친밀영역의재편가능성과문예적공론장의기능적등가물에대한모색을하지않는다. 필자는친밀관계들에기초한도시공동체가초보적공론장들의형성에기여하고있다는점을밝히고있다. 그리고이를기초로도시공동체에대한관의지원정책이유의해야할지점들몇가지를밝히며글을마무리하였다. * 이논문은 2007 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작성되었음 (NRF AM0027).

2 312 논문 Ⅰ. 서론 최근한국에서는 도시공동체 (urban community) 1) 를지원하기위한정부와지방자치단체의움직임이활발해지고있다. 서울시는 2012년 3월 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등에관한조례 를제정한후마을기업지원, 부모커뮤니티지원등다양한지원사업을벌이고있다. 서울시처럼대규모지원사업은아니지만다른여러도시들에서도시민들의자발적모임을후원하거나그런모임들의인프라가될수있는도서관, 극장등마을시설을지원하기위한사업이이루어지고있다. 정부차원에서도시공동체를활성화하기위한직접적인입법은없지만, 2007년제정된 사회적기업법 은여러마을기업들이생겨나는데기여했다. 그리고 2012년 12월시행된 협동조합기본법 은작은지역단위의경제활성화를중요한효과로고려하고있다. 협동조합기본법덕택에이제마을단위의작은협동조합들이법인격을획득할수있게되었다. 그중에서도기본법에의해배당등의영리활동을하지못하도록규정된 사회적협동조합 은상호부조사업을할수있고지정기부금단체가될수있기때문에이법은공공성을추구하는도시공동체를위한간접적재정지원효과도갖고있다. 이러한지원책들은관이도시공동체의 공공성 (publicness) 을인정한것으로간주할수있다. 도시공동체와그것을이루어온주요동력인협동조합들이그구성원들만의사사로운이익집단에머무는것이아니라지역사회와국가차원에서공공적기능을한다는판단이있었기때문에법적, 1) 도시공동체 는여러가지의미로쓰이는개념이다. 도시자체를뜻하기도하고도시속의여러공동체들을뜻하기도한다. 여기서는후자의의미로사용하되특히도시속의특정한지역혹은마을에근거한공동체를뜻한다. 특히이글에서주목하는친밀성과공공성이라는두가지가치지향을견지하는도시공동체의모델은한국의서울시마포구성미산마을, 강북구삼각산재미난마을등공동육아를출발점으로하여이웃관계의생활공동체로발전해나간곳들이다. 이들은 마을공동체 라불리기도하며, 서울시는특히이표현을지원사업명칭으로쓴다. 하지만이표현은 village community 로영역될수있고, 따라서시골의전통적인마을로오해될여지가많다. 그래서익명적관계가지배적인현대도시의조건에서개인의자율성에기초하여형성된공동체를뜻하기위해서는 urban community 가더적합하다고본다.

3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13 제도적지원이이루어졌다고볼수있기때문이다. 과거한국의정부와지방자치단체는공공성을관공적인것 (the official) 과동일시해온경향이있었고지금도많은공무원들은이런인식을갖고있다. 1990년대에지방자치제도가도입되고시민운동과주민운동이활성화되면서이런인식은점차변해왔다. 공공성은공동의것 (the common) 이며열린것 (the open) 이라는인식, 2) 그래서관이직접주도하지않는영역도공공적일수있다는인식이확산되었다. 이런인식은공적인것은아래로부터구성되어야한다는민주주의정신에도부합한다. 군사독재시절관변단체에국한되었던민간단체지원이 1990년대에정부시책과대립할수도있는시민운동단체로확대된것이이미공공영역의지형변화를보여준다. 그런데시민운동단체는정당과는구별되지만대부분명시적으로공공의권익을대변한다는목적을갖고있다는점, 그리고정부, 정당, 지자체등에직접정책을제공하기도한다는점에서이변화를사적영역의공공화로부르기엔한계가있다. 그에반해협동조합, 부모커뮤니티, 품앗이등도시공동체를이루고있는단체들혹은모임들은공공복리를지향점으로갖기도하지만대개일차적목적은그구성원들의권익과친목에둔다. 그들이공공정책에직접개입하는일은매우예외적인경우이다. 어찌보면자기들의사적이익만추구하는것으로보이는도시공동체의공공적기능을인정한다는것은관공성으로제한되지않는공공성개념의확장을뜻할뿐아니라공공영역 (public realm 혹은 public sphere) 3) 이성립되고활성화되 2) 공공성은매우다양하게이해될수있는개념이다. 필자는사이토준이치를따라서공공성개념을열려있는 (open), 공동적인 (common), 관공적인 (official) 의세가지의미가서로항쟁하는지형속에있는것으로규정하고자한다. 이중에서뒤에서살펴볼아렌트가강조한것은앞의두가지의미이며, 이논문에서도이두가지의미가더욱강조될것이다. 사이토준이치, 민주적공공성, 2009, 쪽참조. 공적인것 (the public) 에대한아렌트의개념은 Ⅱ 에서살펴볼것이다. 3) 이글에서필자는 공공영역 이라는말을아렌트의 public realm 과하버마스의 Öffentlichkeit(public sphere 혹은 publicness) 의공통분모정도로사용한다. 아렌트의공공영역이곧정치를뜻하고이와구별되는특별한관공부문을설정하지않는데반해, 하버마스의공공영역은공적부문 (öffentliche Bereich 혹은 öffentliche Sphäre), 즉공권력의영역과구별되는것이다. 그럼에도양자는의사소통적행위가이루어지는장이라는점에서비슷하며, 열린것이자공동의것을지향한다는점에서도비슷하

4 314 논문 는동학에대한인식의변화도이루어졌다고보아야할것이다. 필자는도시공동체의공공성을인정하는이러한인식변화와관의지원에대해한편으로는동의하지만, 다른한편으로는공공성에대한일방적강조가도시공동체활성화의동력을갉아먹을수도있다고판단한다. 이미형성되어더넓게열리고자하는공동체나애초부터공공기능을지향했던공동체에게더공공적이기를요구하는지원은효과적일수있다. 하지만지금형성중인공동체나공공기능에대한지향이없거나미약한공동체에게는관이요구하는법적기준이나재정지원절차가도시공동체의주요한형성동력인친밀성 (intimacy) 을약화시킬수있다고판단한다. 뒤에서논하겠지만도시공동체는친밀성과공공성의긴장관계속에서활성화될수있기때문이다. 그리고현재정부와지자체가도입한지원제도들중어떤것들이친밀성의약화를초래할수있는가에대해서도뒤에서논할것이다. 이논문이우선다루고자하는것은공공성에대한인식의변화를낳은사회철학적혹은정치철학적논의이다. 1990년대이후우리에게시민사회개념과공공성개념에관한새로운이해를제공한이론가들로는안토니오그람시, 노베르트보비오, 존듀이, 한나아렌트, 위르겐하버마스, 사이토준이치등을꼽을수있다. 그중에서도공공적인것을관공적인것으로환원될수없는열린언어적행위의장으로규정한아렌트 (Hannah Arendt), 그리고아렌트의공공성개념에함축된의사소통적행위를부각시키면서공공영역을공적부문 ( 국가 ) 과사적부문 ( 사적소유자, 가정 ) 사이에위치지우고공공영역이활성화되기위한전제로서사적자율성을강조한하버마스 (Jürgen Habermas) 가최근한국에서공공성개념의새로운이해와공공영역의지형변화에상당한이론적영향을미친것으로보인다. 4) 또한 기에하나의표현으로쓸수있다고본다. 다만이후의서술에서각학자의특유한발상과결부되는부분에서는아렌트의것을 공적영역 으로, 하버마스의것을한국어번역본의표현을따라 공론장 으로사용할것이다. 그리고국가공권력의영역을공공영역과구별되는의미에서쓸때는 공적부문, 관공영역 등의표현을사용할것이다. 4) 몇가지예를들면다음과같다. 황태연, 하버마스의공론장이론과푸코비판, 문화과학 7 호, 1995; 최갑수, 서양에서공공성과공공영역, 진보평론 제 9 호, 2001; 조한상, 공공성이란무엇인가, 책세상, 2009; 홍성태, 공론장, 의사소통, 토의정치 - 공공성의사회적구성과정치과정의동학, 한국사회 제 13 집 1 호, 2012.

5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15 아렌트와하버마스의공공성개념을비판적으로수용하고일본시민사회와친밀영역의공공화과정의경험을접목하여아래로부터의공공성을강조한사이토준이치의연구를비롯한일본의연구들도최근주목을받는것으로보인다. 5) 정부정책이나지자체정책의직접적입안자들이이학자들의이론을얼마나이해하고얼마나수용하고있는지는확인하기어렵지만여러정책논의에서이들의발상이나특유한표현법들이활용되고있다. 6) 필자가이논문에서가장중점적으로다룰학자는하버마스이다. 흔히 공론장 으로번역되곤하는그의공공성혹은공공영역의개념 7) 은아렌트와달리친밀영역 (intimate sphere) 에서형성되는사적자율성의중요성을지적하고있다는점에서오늘날의도시공동체가갖는공공성을설명하는데적합한이론이다. 그리고이런적합성에도불구하고초기부르주아공론장형성과정이후친밀영역의재편에관한연구의결여, 그리고과도하게합리주의적인생활세계이해로인해오늘날도시공동체의형성동력과지향가치를밝히는데한계를갖고있다. 또한하버마스는 18세기에문예적공론장을열어젖힌 핵가족적-친밀한원천을갖는주체성 8) 이주로남성가장에게해당되었으며여성은독자로서대공중에참여하는수준에 5) 민현정, 일본시민사회성장과공공성재편논의, 민주주의와인권 제 9 권 2 호, 2009; 이상봉, 대안적공공공간과민주적공공성의모색, 대한정치학회보 제 19 집 1 호, ) 조한혜정, 후기근대적마을이란무엇이며, 우리는왜그것에주목하는가?- 마을공동체를위한철학과방법론, 서울특별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마을공동체학술세미나 자료집, 2012; 백선희, 보육의공공성강화를위한정책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1; ( 사 )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서울시공동육아협동조합활성화를위한민관협력방안, 서울연구원, ) 독일어 Öffentlichkeit 는어원자체로볼때는 공공적인것 이지만오늘날여론이형성되는영역혹은공간으로쓰이는경우가많다. 그래서영어권에서는이를 publicness 혹은 public sphere 로번역하며, 한국에서도 공론장 혹은 공적영역 으로번역되곤한다. 하버마스의사용법에서도대부분공론장으로번역하는것이무난하다. 하지만때때로그어원에따라공공성으로번역해야적합한경우도있다. 8) 위르겐하버마스, 공론장의구조변동, 2001, 127 쪽 ; J. Habermas, Strukturwandel der Öffentlichkeit, 1990, 116 쪽. 번역은정확성을위해필자가약간변경함. 이하에서이책으로부터의인용쪽수표시는 ( 공구변 ***; SdÖ ***) 으로본문중에삽입한다. 이하에서도 intim, privat 같은형용사와관련해한국어판역자가엄밀하게구별하지않은표현들에대해서는필자가약간의변경을가하였다.

6 316 논문 머물렀다는점을지적하면서도, 이후에일어난 가족적친밀영역의은밀한공동화 ( 공구변 264; SdÖ 244) 를부정적으로만진단할뿐, 어떻게친밀영역으로부터공론장을향해새로운여성적주체성이등장할수있는가의문제에대해무관심하다. 그래서이논문의 Ⅱ에서는 공론장의구조변동 을중심으로하버마스의공공성이론이갖는한계를살펴볼것이다. Ⅲ에서는친밀영역의재편에서도시공동체가갖는의의를살펴본후, 도시공동체에서친밀성과공공성이라는두가지가치의관계를논할것이다. Ⅳ에서는친밀성과공공성을동시에고려하는도시공동체활성화를위해관의지원이어떤방향을취해야하는가를밝힐것이다. Ⅱ. 하버마스공공성이론의한계 1. 공론장형성에서친밀영역의기능에대한주목아렌트는중세와근대를거치는동안그본래의의미가잊혀진고대의공 / 사구별, 즉폴리스 (polis) 와오이코스 (oikos) 의구별을상기시키면서 공공적 (public) 이라는용어가갖는의사소통적의미를부각시켰다. 아렌트는공공적인것을첫째, 공중 (public) 속에서나타나는모든것이모두에의해보일수있고들릴수있으며매우널리알려질수있다는것 9) 으로, 둘째, 우리모두에게공동적 (common) 이며우리가그속에서사적으로소유한장소와구별된다는점에서세계그자체 10) 라고규정한다. 이렇듯모두에게열려있고모두에게공동적인영역인공공영역을아렌트는노동 (labor) 및작업 (work) 과구별되는행위 (action) 가이루어지는자유의영역으로간주한다. 여기서행위란 사물이나물질의매개없이인간들간에직접이루어지는유일한활동 이며, 다수의인간들 (men) 이지상에서살아 9) H. Arendt, The Human Condition, 1998, 50 쪽. 10) 같은책, 52 쪽.

7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17 가며세계에거주한다는사실 에상응하는것이다. 11) 즉인간들간의논의혹은의사소통이이루어지는영역이라고말할수있을것이다. 아렌트자신은이러한공공영역을정치적인것이라고부른다. 그런데이때정치는국가나관공적인것으로환원될수없는것이고정치경제학적영역인사회적인것과도혼동될수없는것이다. 그래서아렌트의공공영역개념은우리가비정부적영역의활동에대해공공적이라는의미를부여할수있는기초를제공한다. 아렌트는폴리스와구별되면서폴리스에서의정치적활동을가능하게한기반인오이코스와그것의소유가가진신성함을강조한다. 하지만근대의사회적인것 (the social) 으로부터의도피처로성립된사생활 (privacy), 친밀성의영역 (a sphere of intimacy), 그리고우정 (friendship) 등에대해서는근대인의순응주의 (conformism) 의산물로간주한다. 12) 아렌트에따르면, 폴리스에서다른의견들을가진시민들사이에이루어진논의 (discourse) 를바탕으로한우애 (philia) 와달리, 친구들이서로각자의마음을털어놓으며의견대립을피하는근대의우정에서는행위능력및언설능력이상실된다. 13) 차이를가진사람들의행위를통해서만세계가이루어진다고본아렌트에게근대적친밀성은세계로부터의소외이다. 그래서그는이근대의사적영역에서탄생하는새로운주체성의세계에대해서, 그리고이주체성으로부터열리는새로운행위의장에대해서는주목하지않는다. 하버마스는아렌트의영향을받아공공성을의사소통적행위와연결시킨다. 그리고고대에공공생활에의참여가가장으로서의시민의사적자율성에의해가능했다는점에주목한다. 하지만근대의사회적인것과사생활을부정적으로진단했던아렌트와달리하버마스는 18세기에핵가족적친밀영역을바탕으로생겨난 부르주아공론장 을주목한다. 하버마스는사적영역이사회적재생산영역과사생활영역으로분리되던시기에핵가족에의해성립된사적자율성과그로부터나온순수한인간 11) 같은책, 7 쪽. 12) 같은책, 41 쪽. 13) 같은책, 49 쪽 ; H. Arendt, Men in Dark Times, 1970, 24 쪽.

8 318 논문 성의관념이 국가의법과마찬가지로시장의법칙도정지 하며 지위전체를도외시하는일종의사회적교제 ( 공구변 107; SdÖ 97) 의공간인 문예적공론장 을열었다고말한다. 그리고이문예적공론장의인본성이 정치적공론장의효율성을매개 ( 공구변 133; SdÖ 121) 하게되었다고본다. 따라서하버마스에게부르주아공론장은공권력에맞선공중의논의가일어나여론이형성되는정치적기능을갖는것이다. 하버마스는정치적행위의영역으로발전한공론장이핵가족적친밀영역의확장과보충으로발생했다는것, 그래서초기에는 사적영역과공론장을가르는경계선이집의한가운데를지나게 되고, 사적개인들은그들거실의친밀함으로부터살롱의공론장으로나온다 ( 공구변 120; SdÖ 109) 는점을강조한다. 친밀영역의사생활덕분에스스로를부르주아혹은상품소유자이자동시에가장혹은인간으로간주하는사인 ( 私人 ) 이생겨났고공중에참여하는사적개인의자율성이육성되었다는것이다. 이렇듯정치적행위의영역인부르주아공론장이발생하는과정에서친밀영역이갖는의의를통찰했다는점에서하버마스는아렌트가가졌던근대에대한비관주의를넘어서고있다. 2. 친밀관계의재편에대한관심의부재하버마스는친밀영역에대한아렌트의비관주의를넘어서고있긴하지만개인의사적자율성을가능하게한친밀영역에대한그의통찰은친밀관계의한양태인핵가족에국한되어있다. 루만 (Niklas Luhmann) 에따르면, 근대의익명적대중사회의등장과함께출현한친밀관계의초기양태는혼외관계인열정적사랑이었고, 열정의과도함이문제가되었을때부각된양태역시결혼과무관한우정이었다. 18세기말결혼과섹슈얼리티를포섭한사랑의의미론인낭만적사랑이대세가되었을때에야친밀성은핵가족의주요한속성이되었다. 14) 하버마스는루만과마찬가지로친밀영역이 충만하고자유로운내면성 14) 니클라스루만, 열정으로서의사랑, 2009, 쪽.

9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19 의역사적발생장소 ( 공구변 97; SdÖ 109) 임을잘지적하고있다. 루만에따르면친밀관계속에서개인은자신의유일무이한세계를확인받게된다. 15) 사적자율성을가진개인의성립조건은서로를출신가문이나역할로환원하지않고고유한세계를가진인격으로대하는사회적관계의확산인것이다. 여기서열리는둘만의세계는고대의폴리스에서열린세계보다는훨씬좁지만출신가문에귀속되지않는세계라는점에서아렌트가주목한세계보다훨씬자유로운세계이며밀도높은관계의세계이다. 그리고낭만적사랑의의미론성립이후이러한관계는하버마스가파악하듯이주로핵가족을성립시키는양상을보인다. 하지만핵가족이그유일한형식은아니다. 뒤에서보겠지만필자는오늘날의도시공동체중에는핵가족을포괄하는사랑과우정의네트워크인친밀공동체들이있다고본다. 친밀영역을핵가족과등치시킴으로인해하버마스는 18세기공론장에서의남녀불평등문제, 그리고 19세기말국가의새로운간섭주의에의해이루어진공적부문과사적부문의교착문제및가족의기능상실문제를극복할대안을제시하지못한다. 우선하버마스는 18세기에 여성과경제적으로자립적이지못한사람들은정치적공론장으로부터사실적으로, 법적으로배제 ( 공구변 132; SdÖ 121) 되어있었음을지적한다. 그럼에도여성독자층이문예적공론장에강력하게참여하였다고말하면서이불평등문제를심각하게다루지않는다. 살롱과커피하우스의정치적논의에참여하는사적자율성과독자로서대 ( 大 ) 공중에참여할수있는사적자율성은너무나큰차이가있는데도말이다. 물론하버마스가이러한불평등을정당화는것은결코아니다. 하지만 19세기말간섭주의에의해 국가의점진적사회화와동시에관철되어가는사회의국가화 ( 공구변 246; SdÖ 226) 가이루어진이후, 그리고가족의양육, 교육, 보호, 양호, 지도기능등을상실하게만든복지국가적보장 ( 공구변 ; SdÖ ) 이실현된이후, 친밀영역이재편되는양상에대한그의고찰에서새로운여성주체성의등장이나탈가족적주체성의등장에대한관심을찾아보기는어렵다. 비록둘만의관계에한정된대안이긴하지만기든스가부부간불평등이은 15) 니클라스루만, 같은책, 39 쪽.

10 320 논문 폐되었던낭만적사랑이후의대안으로합류적사랑 (confluent love) 을제시하는것 16) 과비교할때이주제에대한그의관심은과소하다. 공론장의구조변동 에서 19세기말이후공론장에대한하버마스의전망은비관적이다. 그는부르주아공론장이 국가와사회사이의긴장영역에서발전 ( 공구변 245; SdÖ 225) 했다고보기때문에간섭주의와복지국가가이러한중간영역의입지를약화시켰다고본다. 이러한교착경향의결과를그는 사회적영역과사생활영역의양극화, 문화를논하는공중에서문화를소비하는공중으로의변화 라는두측면에서고찰한다. 첫번째양극화진단에서그는가족에의한사적자율성이소비공동체로위축되었다는점, 가족이경제적임무로부터벗어나면서인격적내면화의힘을상실했다는점을지적한다. 그리고 가장권위의해체, 모든선진산업국가에서관찰되는가족내부권위구조의평준화 라는양상을진단한후, 그원인을 개별가족구성원들이가족외적기관인사회에의해직접적으로사회화 ( 공구변 263; SdÖ 244) 되는것으로본다. 그런데여기서하버마스가공론장의위기만진단하게되는것은그가가족의권위구조해체및탈가족적사회화추세가새로운공론장형성에가져올수있는긍정적효과에대해주목하지않기때문이다. 특히그는 20세기미국의교외에서생겨난 이웃관계 에대해 새로운형태의부르주아이전의대가족, 공중의논의 가 재봉건화의희생물 이되는것, 사교의토론형식 이 공동성의물신에굴복 하는것등부정적인평가만내린다 ( 공구변 ; SdÖ ). 그이웃관계를통해여성의자율성이발휘되는새로운공론장이열릴수있는가능성, 가족의범위를넘어선친밀영역의재편가능성등을그는주목하지않는다. 가족의기능상실과함께이루어지는친밀영역의재편과관련된하버마스의부정적진단은문화를소비하는공중으로의변화에대한진단에서도반복된다. 그는 사적성격을상실한친밀영역은대중매체에의해공동화되고, 문예적성격을상실한사이비공론장이일종의초가족이라는친교지대로압축 ( 공구변 270; SdÖ 250) 된다고말한다. 그에게재편된친밀영역 16) 앤소니기든스, 현대사회의성사랑에로티시즘, 2003, 쪽.

11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21 은여가행태를함께나누고대중매체를함께향유하는소비활동이상의의미를갖지못한다. 이런영역은문예적공론장이가졌던비판적기능을갖지못하는공중, 즉정치적공론장으로매개될수없는소비공중에머무는것으로묘사된다. 1990년에신판서문을쓰면서하버마스는 정치적으로적극적공중에서개인주의적공중으로, 문화비평적공중에서문화소비적공중으로의 직선적발전이라는나의진단은단견이었다 ( 공구변 34; SdÖ 30) 는자기평가를내린다. 하지만그러한단견을극복하기위해그가제시하는방향은대중매체에대한의사소통사회학적연구이지친밀영역에대한연구가아니다. 뒤에서살펴보겠지만, 우리는한국의몇몇도시공동체에서초가족적친밀영역이단순한여가와소비뿐아니라문예비판의장으로열리는사례, 자신들의필요로부터출발해더넓게열려서정치적논의의장으로이어지는사례를보고있다. 그리고여기서여성들과비혼인격들의자율성이발휘되는공론장을보고있다. 그래서이웃관계와소비공중에대한하버마스의진단은아렌트와마찬가지로오늘날의사적영역에대한일종의비관주의라고본다. 물론하버마스는아렌트와달리근대의친밀영역이공론장형성의매개일수있다는점을인정하지만, 그러한인정은낭만적사랑의핵가족시대에국한된다. 3. 문예적공론장의기능적등가물에대한관심의부재와생활세계에대한합리주의적이해의한계 공론장의구조변동 이후공론장과관련된하버마스의연구는공론장이형성될수있기위한상호작용의저수지인생활세계에대한연구, 그리고정치적공론장에서활동하는자발적결사체들을중심으로하는시민사회에대한연구로이어진다. 이과정에서친밀영역과문예적공론장에대한관심은사라지는것으로보인다. 친밀영역을그형성동력으로삼았던사적자율성은 사실성과타당성 에서헌법적기본권에의해주관적권리를보장하는문제로만다루어진다. 17) 그리고문예적공론장에대해서는그

12 322 논문 것이정치적공론장으로얽혀들어간다는것을언급할뿐, 18) 오늘날그것의기능적등가물에대한관심은합리화된생활세계의수많은상호작용연결망과그로부터생겨난결사체들인시민사회에대한관심으로대체된다. 친밀영역으로부터공공영역으로의수로혹은사적생활의영역과연결된공론장의의사소통채널과관련해하버마스는가족, 친구, 이웃, 직장동료, 친지등을열거할뿐이런관계들이핵가족의기능상실이후어떤의미를갖는지따져보지않는다. 루만, 기든스등이각자자신들의사회이론을수립하는과정에서친밀관계의변화에관한심도깊은연구를수행한데반해, 그들과자주비교되곤하는하버마스는의사소통행위이론및체계 / 생활세계의이단계사회이론을정립하는과정에서이주제를생활세계이론으로대체한다. 그런데하버마스의생활세계이해는합리주의로경도되어있다. 그는근대화과정에서이루어진 생활세계의합리화, 즉주술적권위나신성한위계가더이상통용되지않고상호이해지향적행위가가능해지는변화에주목한다. 그의이단계사회이론에서생활세계는체계의조절매체에의해관철되는도구적합리성에맞설수있는의사소통적합리성이발현될수있는단계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적행위의지평과배경 19) 으로서의생활세계는참여자들의논의 (Diskurs) 가이루어지는합리적면모만갖는것은아니다. 하버마스자신도생활세계가이상적논의상황으로만이루어져있다고생각하는것은전혀아니다. 그가상호이해과정의비축지식혹은배후확신으로간주하는 배경 은좋은근거를제시하는논의를불필요한것으로만들기마련이기때문이다. 루만에따르면생활세계는 친숙한 / 낯선 의구별법에따라성립한다. 20) 따라서생활세계에서는친숙한것을재확인하는중복의커뮤니케이션이지배적이다. 그리고생활세계에서합리적논의가쉽게배제되는대표적인영역이친밀영역이다. 사랑과우정이라는이름으로이상 17) J. Habermas, Faktizität und Geltung, 1992, 쪽. 18) 같은책, 442 쪽. 19) 위르겐하버마스, 의사소통행위이론 제 2 권, 197 쪽. 20) N. Luhmann, Die Lebenswelt-nach Rücksprache mit Phänomenologien, Archiv für Rechts-und Sozialphilosophie, 1986, 182 쪽.

13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23 적논의절차가쉽게무시되곤하는영역이기때문이다. 합리화된생활세계이론에서하버마스는이비합리적영역에대해별관심을기울이지않는다. 21) 더구나그영역은초기에하버마스자신이부르주아공론장을가능하게한주체성혹은사적자율성의발현장소인데도말이다. 또한문예적공론장의매개역할에대한관심은정치적공론장에서활동하는연결망및결사체들인시민사회에대한관심으로대체된다. 이대체역시생활세계에대한합리주의적이해혹은공론장에대한과도한정치편향적이해로인한것이라볼수있다. 초기하버마스의말대로 18세기에문예적공론장은정치적성격을띠는경우가많았고정치적공론장의탄생으로이어지긴했다. 하지만열린논의의자리가처음부터정치를주제로삼는가아닌가의여부는그열림의폭과방향을다르게만든다. 문예를비롯해비교적갈등의부담이적은주제들로시작하는모임이나오늘날한국의도시공동체들에서흔히볼수있듯이육아, 교육, 소비등참여자들의절실한필요에따른주제들로시작하는모임에는정치적공론장보다더넓은범위의참여자들이모일수있다. 또한정치적공론장에서주변부로밀려나기쉬운여성, 청소년등의주도성이높아질수있다. 그래서친밀영역과정치적공론장을매개하는초보적공론장 들 의활성화에대한관심이필요하다. 하버마스의공론장개념을페미니즘적관점에서비판적으로논의한프레이저 (Nancy Fraser) 는계층사회에서하위대항공중들 (subaltern counterpublics) 이갖는기능을강조한다. 22) 그리고남성유산계급의대화스타일로이루어진부르주아공론장과달리포스트부르주아공론장은하나의공론장이아닌다수의공론장들이며, 이공론장들은합리주의적부르주아가사적인 21) 생활세계에대한합리주의적이해는근대화를계몽중심으로파악하는하버마스의이해방식때문이다. 그런데근대화는계몽의슬로건아래진행된정치, 경제, 법, 학문등사회의주요기능체계들에서의합리화메커니즘의정착으로만이해될수없다. 대항계몽혹은계몽의계몽으로서등장한낭만주의에의한사랑의독립분화와예술의자율성획득또한근대화를규정하는매우중요한요소이다. 이에관해서는사회와개인의관계및합리성개념에대한루만의관점을재해석한논문이며근대화를계몽과낭만의두축으로파악하는논문인정성훈, 사회의분화된합리성과개인의유일무이한비합리성, 사회와철학 제 25 집, 2013, 쪽참조. 22) N. Fraser, Rethinking the Public Sphere, Craig Calhoun( 편 ), Habermas and the Public Sphere, 1992, 쪽.

14 324 논문 것으로간주해왔던관심들과이슈들을포괄한다고말한다. 23) 비주류적언어스타일을가진다수의공론장들에대한이러한강조는친밀영역으로부터떠오르는여러초보적공론장들의기능에주목하는필자의견해와상통한다. 그런데하버마스가 사실성과타당성 에서정치적공론장을활성화시키는기능을갖는것으로설정한것은이러한초보적공론장들이아니라시민사회이다. 그는공론장에서대중매체, 거대에이전시, 정당등의지배력에맞설수있는일반적공중의기층조직을시민사회 (Zivilgesellschaft) 라고부른다. 그는시민사회의제도적핵심이 자유의지에기초하는비국가적이고비경제적인연결망과자발적결사체들 이며, 시민사회가 어느정도자생적으로출현한단체, 조직, 운동들로이루어지며, 이들은사회적문제상황이사적생활사에불러일으킨반향을받아들여응집시키고증폭시켜정치적공론장으로확대한다 고말한다. 24) 공론장에서정치와경제라는두가지체계의지배력에맞서생활세계혹은사생활로부터의요구를모아내는것이시민사회의결사체들인것이다. 물론이러한시민사회적연결망과결사체들에는필자가초보적공론장들이라고부른것, 즉친밀영역으로부터직접떠오르는열린논의의장이포함될수있다. 도시공동체역시시민사회의일부로이해될수있다. 하지만하버마스에게시민사회는 이미합리화된생활세계속에서만펼쳐질수있는것 25) 이며, 의사소통적권력으로전환되는정치적영향력을지향한다. 그래서그의시민사회개념에서는친밀영역으로부터시작되는극히사적이고비정치적인모임, 더넓은공적논의의장으로뻗어나갈수있을지의문스러운다소폐쇄적인모임은진지하게고려될수없다. 23) 같은책, 쪽. 24) J. Habermas, Faktizität und Geltung, 1992, 443 쪽. 25) 같은책, 449 쪽.

15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25 Ⅲ. 친밀성과공공성의관계 1. 친밀영역과사적자율성의관계앞서보았듯이하버마스는초기근대의친밀영역에서충만하고자유로운내면성이생겨났다는것, 그리고소유자의역할과가장혹은인간자체의역할이통일됨으로써사적자율성이성립했다는것을지적했다. 그런데친밀영역은어떻게해서이런것들을가능하게하는가? 그것은꼭핵가족에의해서만가능한가? 이물음에대한만족할만한답변을하버마스로부터끌어내기는어려우므로필자는친밀관계에관한루만의연구를참조하여답해보겠다. 루만은 기능적분화와함께개별인격은사회의어느한하위체계에만정착할수없게되며, 그의고유한사회적장소가정해져있다고볼수없게되기 때문에인격과사회적체계들사이에체계 / 환경차이가뚜렷해진다고말한다. 26) 출신가족을통해서도기능적역할들을통해서도자기정체성을확인할수없는개별인격은 가까운세계와먼세계의차이를, 즉 개인적으로만유효한경험, 평가, 반응방식 과 익명적으로구성되고모두에게유효한세계 의차이 27) 를사용하게된다. 이두가지세계중가까운세계를구축하는과정에서하버마스가말한 충만하고자유로운내면성 을갖추게된다고볼수있다. 그리고이두가지세계의차이를사회적차원에서도확인시켜주는관계, 그래서한사람이세계와맺는관계를개체화시키는기폭제가바로친밀관계이다. 루만에따르면, 친밀관계는한개인을특정한가족의구성원으로서혹은특정한조직의구성원이나기능적역할로서가아니라유일무이한세계를가진하나의인격으로확증해주는관계이다. 친밀관계는 타인의자아중심적세계설계를확증 해주는파트너와의관계이며, 삶의모든상황에서파트너를계속함께고려 해야하는 준거의보편성 을갖는관계이다. 28) 26) 니클라스루만, 열정으로서의사랑, 2009, 31 쪽. 27) 같은책, 33 쪽.

16 326 논문 1800년을전후해낭만적사랑의의미론이생겨나기이전까지이런친밀관계는결혼과무관한것이었다. 루만의연구에따르면, 그이전까지는과도함, 짧은지속시간, 둘만의관계등을특징으로갖는열정적사랑과그보다안정적이고지속적이며덜뚜렷한경계를갖는관계인우정이친밀성의코드화를향한경주를벌였다. 섹슈얼리티라는공생메커니즘을이용할수있었고결혼및동반자적부부관계를통해지속성을갖게된새로운사랑의의미론인낭만적사랑이등장함으로써이경주에서사랑이앞서나가게된다. 따라서하버마스가친밀영역과동일시하는핵가족은친밀관계가안정화된하나의역사적형식일뿐이다. 그리고가족을이루지못한다고해서친밀영역을통한내면성의성숙과사적자율성의획득이불가능한것은아니다. 여기서우리가주목해야할것은친밀관계를통한고유한내면세계의발전이먼세계와의차이를사용할수있을때가능하다는것이다. 핵가족의시대에익명적대중사회에서의생활, 즉직장생활이나정치적공론장에서활동하는남성가장은가까운세계와먼세계의차이를뚜렷이할수있고더구나먼세계에서사적자율성을가진자로법적인정을받았다. 하지만문예적공론장에대공중으로만참여할수있었던대부분의여성들은이차이를사용하기어려웠다. 그리고그자율성을법적으로보장받지못했다. 이런성적불평등이낭만적사랑의시대에친밀영역으로부터자라난사적자율성의한계였다. 2. 문예적공론장의기능적등가물의하나인도시공동체하버마스가진단하고있듯이, 20세기에들어와낭만적사랑에기초한핵가족의기능은위축되었다. 그리고낭만적사랑의성적불평등이폭로되었으며아예결혼하지않으려고하는사람들도늘어나고있다. 하지만이것을곧내면성을강화하고사적자율성을육성하는친밀관계자체의위축과동일시해서는안된다. 여전히많은사람들이사랑과우정을추구하고있기때문이다. 그리고많은여성들이가까운세계와먼세계의차이를사용할 28) 같은책, 39 쪽.

17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27 수있는직업생활을하면서친밀관계를맺는다. 그리고여남이모두헌법적기본권을통해사적자율성을보장받는다. 오늘날의문제는낭만적사랑이후친밀관계의모델이없다는것, 그리고친밀관계들로부터대공중의영역으로이어지는커뮤니케이션의수로가없다는것이다. 전자의문제를해결하기위해기든스, 슐트등이대안을제시한적이있고이에대한비판적논의도이루어진바있다. 29) 그런데이글의관심은후자의문제해결에서도시공동체가유력한해결책중하나라는것, 즉 18세기문예적공론장에대한기능적등가물중하나일수있다는것에있다. 오늘날친밀영역으로부터육성된사적자율성은기능적조직들에의해매개되지않으면공적영역의논의로쉽게이어지지않는다. 공론장의참여자는대학교수, 전문직종사자, 직업단체대표등의역할을매개로한다. 그중비중높은역할은중년남성이차지하는경우가많다. 대공중의영역도아니고정치적공론장과연결되기도쉽지않지만생활세계의사인으로서참여할수있으며소수의친밀관계보다는조금넓고열린논의의장이마련될수있는곳이바로도시공동체이다. 이성애적가족을출발점으로한도시공동체들말고도이런기능을할수있는공동체들이더있겠지만이글은그목적에따라도시공동체로논의를좁히겠다. 필자는선행연구를통해 1990년대이후한국에서공동육아협동조합을기반으로발전한여러도시마을의관계망을개념화하고자했다. 서울시마포구성미산마을을모델로한연구에서필자는사랑을중심으로한루만의친밀관계개념을수용하면서도둘만의관계로제한된친밀관계들을둘러싼사랑과우정의네트워크를 친밀공동체 (intimate community) 로규정했다. 그연구에서친밀공동체는 기본적인친밀관계들을보완하면서다수의친밀관계들이동시에혹은순차적으로형성되고약화되고강화되기를반복하게하는관계망 30) 으로정식화되었다. 필자는친밀관계들이여러협동조합들을비롯한사업체, 단체등을구성하고있다는의미에서그 29) 정성훈, 현대도시의삶에서친밀공동체의의의, 철학사상 제 41 호, 2011, 쪽. 30) 같은글, 364 쪽.

18 328 논문 이름을 친밀공동체 라고붙였다. 그런데여기서친밀성이란도시공동체의한속성혹은하나의지향가치를표현하는수식어이다. 즉, 개인의유일무이한내면세계에대한인정이이루어지고역할로한정되지않는전인격적상호관계가맺어지는경우가반복적으로일어나는네트워크를수식하는형용사가 친밀한 (intimate) 이다. 이러한개념화작업에대해이논문에서덧붙이고자하는것은친밀관계들에기초한도시공동체가초보적공론장들을형성하는곳이기도하다는것이다. 도시공동체의친밀관계들로부터육성된사적자율성은도시공동체내부에형성된열린논의의장, 공동의공간으로이어진다. 구성원들사이에위계질서가없는협동조합의회의, 숙련도나전문성을요구하지않는자발적참여자들의마을잔치, 문예와취미를매개로하는다양한소모임, 그리고이런회의, 행사, 모임등을계기로간혹발전하기도하는정치적여론형성과정치적참여등이도시공동체의초보적공론장들에서이루어진다. 31) 이런공론장들에서는익명적대공중의장에서는능동적인참여자가되지못하는주부, 노인, 청소년등이자신의사적자율성을더넓은장에서활용하는훈련을할수있다. 3. 도시공동체에서친밀성과공공성의관계서울시마포구성미산마을, 강북구삼각산재미난마을등최근한국에서주목받고있는도시공동체들은공동육아협동조합을모태로하여핵가족을보완하는우정의공동체를형성해왔다. 이공동체들은각가족의필요로부터서로관계를맺으면서태동했고그안에서형성된우정이활성화의동력이었다. 현대도시에는이러한친밀성을기초로한다양한이웃관계와친목모임들이있다. 특히한국의대도시에는이들과비슷하게육아나교육문제를함께해결하기위해출발한여러집단들이있다. 그럼에도성미산마을, 재미난마을등이주목받는것은이주율이높은서울에서십여년에걸쳐수 31) 성미산지키기운동을통해형성된정치적공론장은 2006 년과 2010 년지방자치단체선거구의원선거에서비록낙선했지만마을후보를내는성과로이어지기도했다.

19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29 많은협동조합들과단체들의연결망으로이루어진비교적큰도시공동체로발전했기때문이다. 서울시마을공동체사업의모델로자주소개되고있는이두마을의성장요인은무엇일까? 우리는두가지요인이상호상승작용을불러일으켰다고볼수있을것이다. 첫번째요인은한국의대도시에서아이들의성장과가족의변화에따라쉽게끊어지기쉬운친밀관계들이새로운협동조합결성과새로운사업들을매개로지속화되었기때문이다. 이두마을에서는공동육아협동조합이후에초등방과후협동조합, 대안학교등아이들의성장에따라필요가제기된새로운교육관련조직들이결성되었다. 또한생활협동조합, 마을카페, 마을식당, 공동주택등소비, 주거등가족이한지역에서꾸준히살아가기위한필요를함께해결하기위한조직이나사업이계속만들어졌다. 두번째요인은친밀관계들에기초해더넓게열리고자하는지향을갖게된것, 그리고그지향을통해관의직간접적지원을받게된것이다. 성미산마을의사례를보자면, 성미산기슭에자리잡은육아교육공동체는 2000년대초반성미산지키기운동과정에서다양한지역주민들과접촉하면서지역사회에서더넓게열리고자하는지향, 즉공공적지향을갖게되었다. 지역공동체라디오인 마포FM 이생겼고, 이방송에서는노인, 장애인등여러소수자들이직접자기목소리를내고있다. 그리고지역내저소득층노인과아동을돌보기위한노력은 마포희망나눔 이라는단체로발전했다. 그리고마을의여러가지공익사업을총괄하고마을네트워크의중심이되는 ( 사 ) 사람과마을 이여성가족부산하사단법인으로인가를받았다. 특히이사단법인을통해서울시를비롯한관의여러가지지원을받게되었고, 이지원을통해마을공동체의공공성지향은더커졌다. 32) 삼각산재미난마을에서도 2011년 ( 사 ) 삼각산재미난마을 의설립이후여러가지관의지원을받으면서 강북장터 를비롯해공익사업이라불릴수있는활동이활발해지고있다. 33) 32) 유창복, 우린마을에서논다, 2010; ( 사 ) 사람과마을, 2012 년성미산마을조사연구보고서, 2012.

20 330 논문 친밀관계들로부터형성된도시공동체가자연스럽게공공성을지향하게되는것은아니며반드시그래야하는것도아니다. 오히려그런지향을갖게된도시공동체들이예외적일지도모른다. 사실많은도시공동체들은자신들만의폐쇄된친밀성을유지한다. 하지만느슨한친밀관계들의연결망로부터시작된도시공동체는정치적목적이나공익적목적으로출발한시민사회의결사체들과달리사회의기능영역들로부터거리를두는사인 ( 私人 ) 으로서의정체성을바탕으로초보적인공적논의에다가서게된다. 협동조합들을비롯한마을사업에참여하는사람들은꼭필요한경우라아니라면대체로자신들이마을바깥에서하는일을내부로연결시키지않으며오히려먼세계에서의일과무관한한인간으로서인정받고자하는욕구를표현하곤한다. 그리고먼세계의기능적역할에서주변화되기쉬운여성, 청소년, 소수자들이자신들의자율성을발휘하기가용이하다. 그래서친밀성을기반으로공공성을지향하는도시공동체는폐쇄적사생활혹은친밀관계와관료적관공영역의양극화로인해자리잡기힘든초보적공론장들이형성되는곳으로볼수있다. 하버마스의이론구도속에서보자면, 도시공동체는친밀영역과시민사회의결사체들사이에커뮤니케이션의수로를여는기능을할수있다. Ⅳ. 친밀성과공공성을동시에고려하는도시공동체지원정책을위한몇가지제안 도시공동체의형성동력이친밀성에만있는것은아니다. 공동육아협동조합들의경우에도그설립동기중하나는 보육공공성 의실현이었다. 34) 33) 삼각산재미난마을에관해체계적으로정리된문헌자료는아직없다. 여러가지인터넷뉴스기사와재미난마을네이버카페, 그리고마을주민인배우권해효씨가소개한 KBS 1TV 다큐수요기획 - 재미난마을에는재미난사람들이산다 등이주요자료이다 player_seoul.jsp?ocode= ) 1990 년대초중반국공립어린이집이극히적은상황에서공동육아협동조합들은맞벌

21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31 그래서도시공동체형성을위해친밀성을우선시하고공공성을사후적과제로설정할필요는없다. 공익실현을목적으로한시민단체를기반으로친밀공동체가구성될수도있기때문이다. 하지만공공성만강조할경우도시공동체의활성화동력중하나를간과하기쉬울뿐아니라거대공론장에서상대적으로소외된사람들의사적자율성을육성하여공적논의로이끌어내는데실패하기쉽다. 그리고어떤도시공동체가더넓게열리고자하는지향을갖지않는다고해서그잠재적공공성을완전히무시해서는안된다. 그들이지속성있는친밀공동체를이루고있다면내적으로이미아주작은초보적공론장을마련하고있다고보아야할것이다. 그리고구성원중일부가추가되거나교체되는정도의개방성만있다면다른공동체들과접속할가능성은열려있다. 물론관의지원과관련해서말하자면, 더넓게열리고자하는지향을드러낼때그공동체의공공성을인정해야할것이지만말이다. 친밀성과공공성을동시에고려한다고했을때, 현재한국의정부와지자체들이하고있는도시공동체들에대한직간적적지원정책혹은지원사업의몇가지는재검토될필요가있다. 필자가그런정책들과사업들모두를파악하고있지못하다. 그리고이글이그것들모두에대한개입을시도하고자하는정책보고서는아니다. 따라서여기서는하나의법과하나의지원방식에대해서만사례로삼아다루고자한다. 먼저도시공동체를이루는주요조직인협동조합을활성하기위해제정된협동조합기본법의문제점을짚어보겠다. 현재시행되고있는협동조합기본법은 ( 일반 ) 협동조합 을법인으로, 사회적협동조합 을비영리법인으로규정해구별하고있다 ( 제4조 ). 그래서조합원들에게배당을할수있는전자는해산과청산을상법을준용하여하며 ( 제60조 ), 배당을할수없는 이부부들을위한비영리보육시설확충이라는문제의식을갖고설립되었다. 그래서공동육아협동조합들의연합체이자지원기구인 ( 사 )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은비영리보육법인모형개발, 국공립어린이집위탁운영, 국공립어린이집의협동조합으로의전환추진등보육공공성실현을위한여러가지정책수립에참여해왔다. ( 사 )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보육법인 모형개발연구, 여성부, 2003; ( 사 )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서울시공동육아협동조합활성화를위한민관협력방안, 서울연구원, 2013 등참조.

22 332 논문 후자는민법을준용하여한다 ( 제105조 ). 그리고후자는더철저한운영공개의무를지는대신 ( 제96조 ) 소액대출및상호부조사업을할수있고 ( 제 94조 ) 지정기부금단체지정등의혜택을받을수있다. 즉공공성이강한사회적협동조합을지원하겠다는정부의의지가이기본법에담겨있다. 조합원들자신의수익을추구하지않고소외계층을위한고용과서비스를창출하는사회적협동조합들이더공공적이며관이이들을더지원하겠다는의지는결코잘못된것이아니다. 문제는현행기본법에서는조합의설립신고단계부터 ( 일반 ) 협동조합이냐사회적협동조합이냐를양자택일해야한다는점, 다른유형으로전환하려면해산하고다시설립신고를해야한다는점, 그리고 ( 일반 ) 협동조합들은자기들끼리만연합회를구성할수있고사회적협동조합들역시자기들끼지만연합체를구성할수있다는점이다. 이럴경우하나의작은모임이협동조합을결성하려할때애초부터자신들의공공성지향을선택해야한다. 작은친밀관계들이성장과정에서더넓게열리고자하는지향을갖기어렵게만드는것이다. 그리고공익지향성수준이다른여러협동조합들이함께연합회를구성해활동하면서더큰공공영역을형성해나갈가능성을차단한다. 필자는설립신고단계에서두유형중하나를택일하는것이아니라법이규정하는기본유형은협동조합으로하고, 협동조합들중에서배당금지를준수하고공공적활동성과를보이는조합들에대해사회적협동조합으로인증해주는제도로바꾸는것이도시공동체활성화에기여하리라본다. 다음으로검토할것은서울시마을기업지원사업, 부모커뮤니티지원사업, 그리고몇몇수도권지자체들에서시행중인마을공동체지원사업들에서채택하고있는공모사업방식이다. 조금씩차이는있지만대체로이런공모사업들은계획서에입각해선정단체를가려낸다. 이방식은공정한경쟁의규칙을지키려는듯보인다. 하지만실제그모임이얼마나친밀한관계들을이루고있는지, 관의재정지원없이도과연지속될수있는관계들인지를가려낼수없다. 계획서만그럴듯하게잘써낸곳이재정지원을받아요식적인사업을하는사태를막을수없다. 더구나작은규모의공동체

23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33 들은이런계획서를그럴듯하게써낼수있는역량이부족한경우가많다. 공모방식을통하지않는더나은지원방식을쉽게제시하기는어렵다. 공동체들의친밀성, 지속성, 공공성지향등을관에서알아서판단하고가려내기는어렵기때문이다. 다만공모사업을통해도시공동체에직접재정을지원하는방식보다도시공동체형성을위한인프라구축사업에더많은투자를하는것이적합하다는견해를제시하고자한다. 돈을관계형성동력으로만드는것은그관계의친밀성을파괴하거나왜곡하기쉽기때문이다. 성미산마을이나재미난마을은초기 10여년간거의아무런관의재정지원을받지않았고오히려때로는관과충돌하기도했지만, 친밀관계들을동력으로더넓은도시공동체들을만들어왔다. 이들에게필요했던것은지역사업을위한재정보다는그런사업을모의할수있는열린공간이었다. 공무원들의퇴근시간이후와주말에는문을닫아버리는관공서회의실, 도서관등을열어놓는다면마을사업을모의하기쉬워질것이다. 이런공간을주민자치로관리할수있게해주는방안도있을것이다. 그리고공동육아어린이집이나마을카페운영공간의임대비용을간접적으로줄일수있는방안을마련한다면장기지속에도움을줄것이다. 공공기관의유휴공간, 야간과주말에이용가능한공간등을저리임대해준다든지, 관의연대보증으로은행대출금리를낮추는걸도와준다든지하는방안들이있을것이다. 박주형은푸코 (Michel Foucault) 의 통치성 개념과로즈 (Nikolas Rose) 의 공동체를통한통치 개념을활용하여서울시마을공동체만들기사업을박정희시대의새마을운동과마찬가지로 계산가능하고 (calculable) 통치가능한 (governable) 마을 만들기 35) 라고규정한바있다. 관이요구하는공공성의기준에따라재정을지원하는방식이지속된다면이러한비판은어느정도타당하다. 그리고 마을공동체가발전하느냐아니면쇠퇴하느냐는전적으로마을공동체주민의자발적인노력과능력에의해서결정되는것 36) 이라는지적도타당하다. 마을공동체만들기사업의모델인성 35) 박주형, 도구화되는 공동체 서울시 마을공동체만들기사업 에대한비판적고찰, 공간과사회 제 23 권 1 호, 2013, 18 쪽. 36) 같은글, 36 쪽.

24 334 논문 미산마을이야말로그렇게형성되었기때문이다. 하지만자발적노력과능력이법적 제도적장벽에가로막히는지점, 도시인프라의부족으로인해어려움을겪는지점등에대해서는관의세심한지원과배려가필요하다는점을동시에지적할필요가있다. 만약자발적으로협동조합을결성했는데법인으로인정받지못해은행거래의어려움을겪는다면, 만약공동육아를시작하려는직장인들이야간에아이들과함께준비모임을가질공간을빌리기가어렵다면, 그런어려움을관이앞장서해결해주는것이공동체의도구화는아닐것이다. 이런맥락에서도시공동체활성화를위한거시적이고간접적인관의지원을하나더제안하자면, 세입자들의잦은이주가필요없게만드는부동산정책을도입하는것이다. 한국에서, 특히서울에서, 친밀한도시공동체형성에가장큰장애는한지역에서의짧은거주기간이다. 이직등의다른요인들도있겠지만집주인의요구에따라 2년마다어디로옮겨야할지모르는상황에빠지는주택임대제도는육성되어가던친밀공동체를허무하게위축시키곤한다. 그래서박주형이지적하듯이서울시가한편으로는너무관의프레임에맞춘마을공동체만들기를진행하는반면, 다른한편으로는노후주택개량사업과장기임대주택사업을확장하고있는것에대해서는자발적도시공동체만들기를위한인프라구축이라는면에서높이평가할필요가있다. 도시공동체는그자체로공공적이지는않지만, 친밀영역과관공영역을매개하는초보적공론장들을활성화시키는유력한기능을할수있다. 하지만공공성이라는지향만이그런공동체를형성하고활성화시키지는않는다. 도시공동체의공공성에주목하는정책과사업의방향은친밀성과공공성을동시에고려하는것, 그긴장관계를충분히주목하는것으로바뀌어야한다.

25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35 Ⅴ. 결론 마을이세상을바꾼다, 아이하나를키우는데는마을전체가필요하다 등의말이유행하는데서확인할수있듯이, 최근한국에서는이웃관계와지역공동체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다. 그런데다른한편에서는가족, 이웃, 공동체등에대한강조가유교전통사회의잔재를청산하는일을더디게만들지않을까라는우려도제기된다. 필자도역시개인의자율성을위협하는공동체의테러를경계해야한다고판단한다. 그래서더욱중요한개념이친밀성과공공성이다. 친밀성은전통적인가족주의, 연고주의등과는뚜렷이구별되는근대적개념이다. 그것은개인을특정집단의구성원으로서가아니라유일무이한내면세계를가진자로서확증하고존중하는관계에대해부여되는개념이다. 그리고친밀성의코드화는전통적가족과공동체에서는불가능했던권리인거절할수있는권리를기초로이루어졌다. 전통사회에서는매우비개연적인말이었던 더이상사랑하지않는다, 더이상사귀지않겠다, 더이상친구가아니다 등을말할자유를통해서만친밀성은 친밀한 / 친밀하지않은 이라는구별을사용하는코드로성립될수있다. 그래서친밀성을기반으로성립하는현실적 (actual) 자발적(voluntary) 공동체 37) 는끊임없는구성원교체를감수해야하는불안정한것이며, 따라서끊임없이새로운친밀관계들이생성되어야만유지될수있다. 이러한끊임없는재생산을위해필요한가치가바로공공성이다. 기존구성원들의폐쇄적친밀성에머물지않기위해서는 열림 의지향을가져야하기때문이다. 또한친밀성은그자체로는비합리적속성을갖기때문에이원리로만유지되는공동체는내부에서일어난갈등을합리적절차에따라해결하기어렵다. 예를들어, 한친구에대한과도한존중은때때로다른친구들과의갈등으로이어진다. 그래서모두에게 공동적인 방향은무엇인가에관한토론과그것의절차화는친밀공동체의붕괴를막을수있다. 그리고가끔씩공동체외부의관점에서해당공동체가전체사회적공공성 37) 이개념화에관해서는정성훈, 현대도시의삶에서친밀공동체의의의, 철학사상 제 41 호, 2011, 쪽.

26 336 논문 을위배하지않는가라는질문이던져질필요도있다. 친밀성이갖는자기파괴적위험을막을수있는이러한보완기능을하는것이공공성이라는가치이다. 하지만역으로절차화된토론절차가개인들의부담없는사교를압도할만큼과도해진다면, 공동체외부의비판적관점이내부의자기긍정을압도해버린다면, 이공동체는다른형식적조직들과의차별성을상실한다. 그리고사적자율성을육성하는초보적공론장으로서의기능도상실한다. 그래서도시공동체는친밀성과공공성이라는두가지지향가치의긴장관계속에있을때재생산될수있으며, 현대사회에서다른집단들이쉽게갖기어려운기능을가질수있다. 투고일 : 심사완료일 : 게재확정일 : 정성훈서울시립대학교도시인문학연구소 HK 연구교수

27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37 참고문헌 니클라스루만 ( 정성훈외 2인옮김 ), 열정으로서의사랑, 새물결, 박주형, 도구화되는 공동체 서울시 마을공동체만들기사업 에대한비판적고찰. 공간과사회 제23권 1호, ( 사 ) 사람과마을, 2012년성미산마을조사연구보고서, 앤소니기든스 ( 황정미 배은경옮김 ), 현대사회의성사랑에로티시즘, 새물결, 위르겐하버마스 ( 장춘익옮김 ), 의사소통행위이론 제2 권, 나남출판, 유창복, 우린마을에서논다, 또하나의문화, 정성훈, 현대도시의삶에서친밀공동체의의의, 철학사상 제41 호, 정성훈, 사회의분화된합리성과개인의유일무이한비합리성, 사회와철학 제25집, 협동조합기본법 [ 시행 ] [ 법률제11211호, , 제정 ] Arendt, Hannah, Men in Dark Times, A Harvest Book, Arendt, Hannah, The Human Condi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Habermas, Jürgen, Strukturwandel der Öffentlichkeit, Suhrkamp, 1990; 위르겐하버마스 ( 한승완옮김 ), 공론장의구조변동, 나남출판, Habermas, Jürgen, Faktizität und Geltung, Suhrkamp, Fraser, Nancy, Rethinking the Public Sphere, Craig Calhoun( 편 ), Habermas and the Public Sphere, The MIT Press, Luhmann, Niklas, Die Lebenswelt-nach Rücksprache mit Phänomenologien. Archiv für Rechts-und Sozialphilosophie, 1986.

28 338 논문 ABSTRACT Intimacy and Publicness in Urban Communities Jung, Sung-Hoon A recent trend of urban policies in Korea is the promotion of small urban communities. By example,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launched its Community-Building Program in March, 2012 while introducing its Basic Law of Cooperatives in December, This trend could be regarded as recognizing the publicness of urban communities. It results from the conceptual change of the public ( 公共 ), which does not equate with the official ( 官公 ). The philosophical theory of the public would be a factor of bringing about this change. In regard to the concept of the public, Hannah Arendt and Jürgen Habermas are two of the most influential theorists in Korea. In respect of understanding the publicness of modern society, Habermas theory of public sphere (Öffentlichkeit) is more appropriate than Arendt s. He shows that the modern bourgeois public sphere has risen from the intimate sphere. Nevertheless, his pessimist perspective of the post-bourgeois (since late 19th century) public sphere in <Strukturwandel der Öffentlichkeit> and his rationalistic conception of life-world (Lebenswelt) in <Theorie des kommunikative Handelns> have two weak points. In his theory, (a) the functional equivalent of the literal public sphere in post-bourgeois epoch is absent.

29 도시공동체의친밀성과공공성 339 In the 18th century, the literal public sphere was the bridge between the intimate sphere and the political public sphere. The functional equivalent suggested by Habermas in 1990s is civil society, but it is far from intimate relations. (b) The alternative vision of the intimate sphere after romantic love is absent. Habermas identifies the intimate sphere with families, and devaluates the meaning of neighborhood relations. Therefore, he cannot see the possibility of the alternative intimate communities. I see the possibility of alternative intimate spheres in new Korean urban communities, by example, Sungmisan community (Mapo-Gu, Seoul), Jaeminan community (Gangbuk-Gu, Seoul). The seeds of these communities are communal childcare cooperatives ( 共同育兒協同組合 ) established in the mid-1990s. The need for childcare united the members of these cooperatives, and the growth of the intimacy within the members evolved into additional cooperatives. The expanded communities gradually have participated in public affairs, and in this participation women have become more autonomous. Urban communities based on intimate relations are some of the functional equivalents of the literal public sphere in the 18th century. The majority of urban communities can not start with public concerns. Closed intimate communities gradually would be open and seek public value. Therefore, urban policies have to consider two values of urban communities simultaneously. One is intimacy, and another is publicness. One-sided emphasis on publicness might destroy the potential of intimate communities. A recent trend of urban policies in Korea risks weakening intimacy. One example is social cooperatives. According to basic law, social cooperatives are distinguished from (general) cooperatives. Another

30 340 논문 example is direct-funding for urban communities. The dependence on funding by government might have destructive effects on intimate relations. Keywords: Urban Community, Intimacy, Publicness, Cooperative, Jürgen Habermas, Niklas Luhman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¹é¼Ł sm0229-1

¹é¼Ł sm0229-1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CONTENTS 004 CEO 인사말 006 발간사 008 1부 SK 행복 다이어리 010 SK 행복 다이어리 034 더 큰 행복 을 만들어가는 SK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식민지 공공영역 으로서의 1910년대 每 日 申 報 * 1) 윤상길** 2)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본고는 1910년대 당시의 시대상황과 합병직후의 문화상황 속에서 每 日 申 報 가 가지는 사회적 역할 이 무엇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를 식민지 공공영역 개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강제 병합 직후 식민지 조선의 공론장 구성이 일본어를 근간으로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2004.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lity)..,,. (WHO) 2001 ICF. ICF,.,.,,. (disability)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權 近 의 五 經 인식 - 經 學 과 經 世 論 의 연결을 중심으로 - 姜 文 植 * 1. 머리말 2. 經 學 과 經 世 論 연결의 이론적 기반 3. 五 經 淺 見 錄 의 經 典 해석과 經 世 論 4. 맺음말 요약문 권근( 權 近 )은 체용론( 體 用 論 )에 입각하여 오경( 五 經 ) 간의 관계 및 각 경서의 근본 성격을 규정하였다. 체용론에서 용( 用 )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hwp

.....hwp 미국노동법제의이해 PRIMER ON AMERICAN LABOR LAW, third edition by William B. Gould IV Copyright 1993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03 by Korea Labor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An Analysis and implementation of Students' Design Contest for Making livable community building of Seoul* Woongkyoo Bae* Taegyu Park 요약 주제어 ABSTRACT

An Analysis and implementation of Students' Design Contest for Making livable community building of Seoul* Woongkyoo Bae* Taegyu Park 요약 주제어 ABSTRACT An Analysis and implementation of Students' Design Contest for Making livable community building of Seoul* Woongkyoo Bae*Taegyu Park 요약 주제어 ABSTRACTThe study was started in terms of the need to organize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40-13 이혼여성의부모역할및자녀양육지원방안에관한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내용및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조사결과 4. 이혼여성의부모역할과자녀양육지원을위한정책과제 가. 기본방향 나. 정책과제 목 차 발간사 연구요약 Ⅰ 서론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2009 2009 151-836 1816 869-12 6 Tel. 02-870-7300 Fax. 02-870-7301 www.khrdi.or.kr Contents 04 05 05 07 10 11 12 14 15 17 21 23 25 27 29 31 33 34 35 36 37 38 39 40 41 43 45 47 49 51 53 56 62 62 62 63 63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이슈페이퍼 2014-13 지방자치단체비정규직실태와개선과제 - 2012~2013 년무기계약전환및임금실태를중심으로 - 2014 년 5 월 김종진 (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연구위원 ) 서울시마포구백범로 169-9, 502( 공덕동 257-3 국민서관빌딩 502 호 ) 전화 : 02-393-1457 팩스 : 02-393-4449 www.klsi.org www.facebook.com/klsiedit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나눔 2017 SPRING Vol.370 CONTENTS 04 2017 06 2017 12 CSCaritas Seoul 16 20 22 2016 Mission. Vision - - - -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2017 3 25 80 4 02-776-1314 02-754-5636 www.caritasseoul.or.kr/bokji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II. 기존선행연구

II. 기존선행연구 수익용부동산의임대수익영향요인에관한연구 I. 서론 II. 기존선행연구 Ⅲ. 실증분석모형및자료 yit = a + b xit + ui + eit yit = ( a + ui ) + b xit + eit α α cov( it, i ) 0 x u = cov( x, ) 0 it u i ¹ H : cov( x, u ) = 0 0 H : cov( x, u ) ¹ 0 1 it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hwp

.............hwp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IT, BT, NT를 중심으로) 머 리 말 제Ⅰ장 서론 제Ⅱ장 지방 경제와 벤처기업 제Ⅲ장 지방 벤처기업의 현황 및 문제점 제Ⅳ장 중앙정부의 지방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Ⅴ장 지방자치단체의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Ⅵ장 지방 벤처기업 육성의 정책 과제 - 표 차 례 - - 도 차 례 -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요약 지방

More information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Photo S tory 사진으로 보는 서울의 사회복지 1950년대 아동복지시설 연합 체육대회 (창경원) 3 1950년 삼성농아원 초창기 구화교육 (이진주 선생) 1928년 용정부녀자합동급식소 (명진보육원 전신) 1920년대 초기 태화유치원 교육 1930년대 무산아동운동장 (태화여자관 전경) 1936년 경성양로원 (1927년 설립, 1954년 현재의 청운양로원으로

More information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연구 논문 헌법 제17조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에 대한 소고 연 제 혁* I. II. III. IV. 머리말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의의 및 법적 성격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내용 맺음말 I. 머리말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나만의 영역(Eigenraum) 을 혼자 소중히 간직하 기를 바랄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뜻에 따라 삶을 영위해 나가면서

More information

기후변화는 인류사회가 직면한 가장 거대한 불확실성 중 하나

기후변화는 인류사회가 직면한 가장 거대한 불확실성 중 하나 기후변화는 인류사회가 직면한 가장 거대한 불확실성 중 하나 세계적 차원서 기온 상승 해수면 상승 일어날 가능성 높아 기후변화는 인류사회가 직면한 가장 거대한 불확실성 중 하나 물에 관한 리스크가 감소되지 않고 있지만 이해는 증진 세계적 차원서 기온 상승 해수면 상승 일어날 가능성 높아 제4편 불확실성과 리스크에서 물관리(Managing Water under

More information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 : 97년부터 26년까지의 텔레비전 광고 내용분석* 2) 정기현 한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가족주의적 가치관을 사회통합의 핵심 중의 핵심으로 올려놓았던 전통이 현대사회에서 아직 영향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할 때, 한국에서의 가족변동은 사회전반의 변동으로 직결된다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97년부터 26년까지 텔레비전에서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ⅰ ⅱ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ⅲ ⅳ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ⅴ ⅵ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ⅶ ⅷ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제 1 장서론 1 2 베이비붐세대 1955 년부터 1963 년기간 (47~55 세 ) 중에태어난베이비붐세대는 2010 년현재약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청년, 사회초년 계층의 희망주거 두번째 이야기 2014 09.18 THU 13:30-17:30 한양대학교(서울) 신소재공학관 세미나실 6층 주최 주관 청년, 사회초년계층의 희망주거 Contents 주제발표 주제 1 : 청년주거실태와 협동형 주거모델 5 - 민달팽이주택 사례를 중심으로 권지용 (민달팽이유니온 대표) 주제 2 : 혼자이지만 함께 사는 집 23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1.,..,..,..,.,.,,.

1.,..,..,..,.,.,,. 1.,..,..,..,.,.,,. 2..,,.,. 2010 12 3 1 7 1 17 1 17 2 18 2 21 1 22 1. 23 2. 24 3. 25 2 26 3 28 4 30 1. 31 2. 35 3. 37 3 41 1 41 1. 41 2. 45 4 3. : 50 2 53 1. 53 2. 58 3. 61 4 66 1 66 2 67 1. 67 2. 69 3.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www.mogef.go.kr www.mogef.go.kr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08 009 0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10 0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re information

09 ½ÅÇù 12¿ùb63»ÁöFš

09 ½ÅÇù 12¿ùb63»ÁöFš 2009 +12 Special Theme 04 06 08 In Happy 10 14 17 18 20 22 With 24 27 28 30 31 32 34 2009. 12 Vol.432 Essay Story Guide 04 Special Essay DECEMBER 2009 05 Special Story 06 DECEMBER 2009 07 Special Guide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육아지원연구 2008. 제 3권 1 호, 147-170 어린이집에서의 낮잠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제 이 슬 기(동작구 보육정보센터)* 1)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서의 일과 중 낮잠 시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제를 알아봄 으로써, 교사와 부모의 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낮잠 시간을 모색해 보는 데 있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지역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2009. 12. 7.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283-7752 / jhw@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례 10 Ⅳ.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16 Ⅴ. 결론 21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41 2015 2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1, Feb. 2015 학교회계직원의사용자에대한고찰및입법정책적검토 사법상권리의무의주체와단체교섭사용자적격의관련성을중심으로 1) 이종범 * ㆍ박동열. ( ),.,. 2013. 1. 15. 201228346.,...,,.,.,.,.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01 01NEAR

01 01NEAR Monthly Report 2015.02 & FUTURE 현상에서미래를보다 ECONOMY 한국, 1천역직구저가항공연말정산 Vol.01 Monthly Report 2015.01 빅데이터분석을통한미래예측및대응사례 SOCIETY 의정부시화재어린이집폭행사이버대학교크림빵뺑소니 TECHNOLOGY 자율주행차북셀프핀테크바이어스랩 CONTENTS 01 08 17 NEAR

More information

¹ýÁ¶ 12¿ù ¼öÁ¤.PDF

¹ýÁ¶ 12¿ù ¼öÁ¤.PDF 논문요약 146 [ 주제어 ]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abstract Recent Development in the Law of DPRK on the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9.hwp

2003report250-9.hwp 2003 연구보고서 250-9 여성의 IT 직종교육훈련후취업현황및취업연계방안 : () : ()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2003 12 연구요약 1. 2. 전체정부위탁훈련기관의취업관련서비스제공정도에서, 취업정보, 취업상담, 취업알선을 적극적이며많이제공 한다가각각 76.6%, 70.3%, 65.6% 로알선기능이약간떨어지며, 취업처개척 개발 (50.0%) 이가장낮다.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일본지방자치체( 都 道 府 縣 )의 웹사이트상에서 심벌마크와 캐릭터의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Japanese Local Self-Government's Symbol Mark and Character on Web. 나가오카조형대학( 長 岡 造 形 大 學 ) 대학원 조형연구과 김 봉 수 (Kim Bong Su) 193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5...hwp

5...hwp 6 5 4 per 1,000 3 2 보통이혼율 유배우이혼율 1 0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1999 8 7 6 5 (%) 4 3 2 1 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12 10 8 (%) 6 4 2 0 1995 1996 1997 1998 1999 7 6 5

More information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발 간 등 록 번 호 54-3540000-000057-01 2012년도 정비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1970년대 부평의 전경 1995년 부평의 전경 2011년 부평의 전경 백운2구역 재개발지역 부평4동 재개발지역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1 Economic 2 3 4 ISSN 2093 0844 Chungnam Economic Trends May 2016. 5 인재를둘러싼두뇌전쟁! 충남이인재를유인 양성하려면? 수도권으로 G o! G o! 지역내인재유출 H i g h 2013 인재와기업입지 고용 지역성장간관계 1 66 1 1 2 21 4 5 3 9 ➊ 관용성확충 ➌ 혁신지구조성및유형별인재조기경보시스템개발

More information

00표지

00표지 09 2007 09 Vol.377 www.corrections.go.kr 004 006 004 010 032 011 022 032 036 038 041 042 044 046 050 COVER STORY 034 163 063 072 075 080 130 140 141 144 146 150 183 184 180 Monthly Correctional Review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