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Class Response System: 학생의참여를 Click 하세요. 글 _ 오승윤 ( 교육개발센터 / 연구부교수 ) 들어가는말 다양한학자들과현장전문가들이주장하는좋은수업의특징은 학습자와교수자와의역동적인상호작용 (interaction) 이다. 이를통해학습자들은학습과제뿐만아니라세상을보는관점이나문제를해결하기위한접근방법을배우게되고나아가인간적인교류를통한성장에도움을받기도하는것이다. 전통적인교육현장에서이러한상호작용은주로묻고답하는대화를통해이루어졌다. 그러나교수자 1인이담당하는학급자의수가일정수준 1 을넘어서면원활한상호작용은곤란하게되고학습자의수가많아질수록일방향소통 (one-way communication) 에가까워지게된다. 이러한문제점을내포하고있는큰규모의집단을대상으로한수업에서학습자와교수자간의상호작용을활성화하기위하여제안된것이교실내응답장치 (Class Response System) 이다. 이는전자적인장치를활용하여다수의학생들의응답을집계, 분류, 제시하는체계로서대형수업에서학생-교수자간상호작용증대와학생들의수업참여유도에획기적인효과가있는것으로입증되고있다. 이글의목적은이러한교실내응답장치 ( 약칭 CRS) 에대하여개괄적으로살펴보고우리대학에서적용할수있는방안을제시하고자한다. 특히최소한의비용으로이용할수있는스마트폰의앱 (App) 을활용한방안에초점을맞추고자한다. 교실내응답장치 (CRS) 소개 교실내응답장치 (CRS) 는클리커 (clicker) 라고도불리며대규모집단의의견을빠른시간내에 집계하여보여주는기능을갖고있다. 이를위해전체적인진행자용 ( 교수자용 ) 기기와참여자 1. 통상적으로교수자유도토론 (guided discussion) 수업에적합한학습자의수를 5 ~ 7 명으로보고있으므로, 이 를조교또는장치 / 기구의도움없이교수자 1 인이충분한상호작용과함께수업을진행할수있는수준으로봄.
31 ( 학습자 ) 개개인이갖고있는개별응답기기가있고개별참여자의신호를모으는수신장치와 시각화 (visualization) 하여화면에제시해주는소프트웨어로구성된다. 이미지출처 : http://www.califone.com 초기의 CRS는하드웨어형으로서앞서나열한각종기기및장치를갖추어야 CRS를활용할수있었다. 이시스템은현재도가용하나비용이상당 2 하며스마트폰을활용하는체계에비해응답의유형이단조로운단점이있다 ( 선다형만가능 ). 한편스마트폰을활용하는체계는스마트폰자체를응답기기로활용하며웹페이지를통해응답결과를실시간으로확인또는공유할수있다. 1. CRS 활용전략수업중 CRS를활용하는전략은대규모집단의응답을쉽고편리하게집계하여제시하는기능을기반으로한다. 학습자들의응답을받아들이는유형은선다형 (multiple choice), 진위형 (true/false), 단답형 (short answer), 그리기형 (hand writing) 등이있다. 이중하드웨어형은선다형만가능하며스마트폰형은대부분의응답이가능하다. 수업중 CRS를활용하는대표적인전략을나열하면아래와같다. 출석확인 : 간략한퀴즈를통해주의를집중하거나출석을확인함. 토론유도 : 찬반이갈리는문제에대해학생의의견을조사한후결과를두고토론을유도 역동적강의 : 자칫지루해지기쉬운강의형수업에학생들의적극적인참여를유도하는전략으로활용 의견조사 : 어떤이슈등에대한학생들의의견조사 평가 : 학생들의이해도진단또는학습과정상의문제점진단을위한평가 소집단중심수업 : 학생집단의규모와무관하게소규모 (2~3 명 ) 로팀을구성하여학습활동을하게하고그의견을 CRS 를통해집계하여공유 2. 학생 40 명을대상으로한 package 가격이미국현지에서 $2,000 이조금넘고있으며, 국내가격은확인이어려웠음.
32 2. 질문의유형과전략 CRS를활용하는것은기본적으로제시된질문에대해다중의응답을신속하게집계하여시각화해주는기능을활용하는것이다. 그러므로제시할질문에대해목적과유형에친숙할필요가있다. 비교적큰규모의수업집단에적용되는질문은아래와같다. 회상질문 : 개념이나사실또는단순절차등의숙지상태를확인하는질문 개념이해질문 : 단순한회상을넘어핵심되는개념의이해를확인하는문제. 적용질문 : 습득한지식또는이해를새로운상황이나맥락에서적용하는능력을확인하는문제. 강의실에서배운능력을실제상황에서활용할수있는능력이관건임. 비판적사고질문 : 수준높은고등정신기능영역의질문으로서어떤상황을분석하거나, 부분적인내용을종합하거나가치를평가하는등의수준에해당된다. 학생관점질문 : 학생들에게경험이나의견등을공유하도록유도하는질문 3. CRS 적용의실제 준비단계 학습내용과학생들의특성에알맞는적절한질문개발 CRS 사용법숙달및운영연습 수업초기 CRS 사용의목적및장점등에대한설명 CRS 사용상의주의사항전달 CRS 사용중부정행위에대한지침전달 연습문제를통한사용법연습 수업중질문 기법및팁 예습여부파악과함께수업중이해도확인을위한질문활용 단위시간당 2~3개정도의질문활용이적절 질문의수준은중간정도에맞추되질문응답시간은문항당 30초이상부여 CRS를성적반영을위한평가에활용할경우최소한반영이추천됨 익숙하지않은첫주의활동은성적에서제외
33 교실내응답장치 (CRS) 사용방법 CRS는앞서언급한바와같이하드웨어형과스마트폰형으로크게구분되는데이글에서는저렴한비용으로활용할수있는스마트폰형중기능이우수하고사용이편리한앱인 Socrative 와 PingPong 두가지를선정하고이중기능이비교우위에있는 Socrative를중심으로소개하고자한다. 두앱의주요특징을비교하면아래표와같다. 주요기능 Socrative PingPong 기반체계종류 ios, Android, 대부분의웹브라우저 ios, Android, 대부분의웹브라우저 ( 베타 ) 응답유형선다, 진위, 단답선다, 진위, 단답, 손글씨 ( 자유응답 ) 자료저장응답추출및저장가능 ( 엑셀 ) 응답저장기능없음 기본언어 영어, 한글문항입력가능 한글가능 문항저장 문항set( 퀴즈 ) 저장활용가능 문항저장불가 부가기능 에버노트연결, 타이머등 1. Socrative 사용법 계정생성및접속 계정생성 Socrative 계정은 http://www.socrative.com 을방문하여손쉽게만들수있다. 필요한정보는정상적인이메일주소와암호이며필요정보를입력한후 submit 버튼을누르면계정이등록되면서룸코드 (room code) 가생성된다. 이코드는이후에선호에따라바꿀수있다. 참고로학생용계정은필요하지않다. 스마트폰에서는운영체계에따라앱구매처 (Google Play 또는 App Store 등 ) 에서 Socrative Teacher 또는 student 버전을다운받아설치하고교사용은웹에서등록한이메일과암호를입력하여로그인한다.
34 접속 (log in) 웹버전에서는소크라티브홈페이지인 http:// www.socrative.com에서교사또는학생모드로로그인하면된다. 스마트폰상의앱버전에서는앱을실행후필요정보를입력하면된다. 즉석질문 (Quick Question) 기능 Quick Question 버튼을누르면다음과같이 첫화면 - 대시보드소크라티브의홈페이지인 http://www.socrative.com에서교수자모드로로그인하면아래그림과같은대시보드가나타난다. 이는주요작업의메뉴를보여주며홈페이지와같이기능한다. 선다형 (MC), 진위형 (TF), 단답형 (SA) 등세개의버튼이나온다. 이중상황에따라하나를선택하여누르면접속되어있는학생들의모바일기기에학생들의생각을응답할수있는선택또는입력화면이나타나게된다. 학생개개인이이에응답하면교수자의화면에는집계된응답이시각화되어나타나게된다. 아래그림중좌측은진위형에대한응답을, 우측은단답형에대한응답을보여준다. 좌측상단의 Start a Quiz는이미출제하여저장해둔퀴즈를불러내어수업중활용하는메뉴, 우측상단 Quick Question은수업중문항을 PPT 또는구두설명으로제시한후학생들의응답을집계하는기능이다. 중단의 Space Race와 Exit Ticket은수업중개인또는소집단간의경쟁을위한일종의게임과수업종료시정해진질문에응답하도록하는일종의설문조사기능이며하단의 Manage Quizzes는퀴즈를생성, 변경, 삭제하는등의관리를위한기능이다. 여기서미리알아두어야할중요한용어는퀴즈와문항이다. 문항은우리가흔히접하는하나의최소단위의문항 (test item) 이다. 퀴즈는복수의문항으로구성된하나의시험지 (test booklet) 라고생각하면쉽게이해가된다. Quiz 관리기능 Quiz 관리기능을선택하면그림과같은버튼 이나타나퀴즈만들기, 불러오기가가능하
35 고나의퀴즈목록을불러복사, 삭제, 다운받기, 편집등을할수있다. 또한보고기능을통해이전에활용한퀴즈나문항의기록을검토하거나엑셀등으로내려받아분석할수있다. 기본적인사항은퀴즈의이름, 퀴즈의고유번호 (SOC#) 등이며이를입력한후세가지유형의문항을입력할수있다. 다음의그림은선다형문항입력화면을예시하는것이다. 이와같이진위형및단답형문항을입력할수있으며각각문항의순서도조정할수있다. 불러오기 (Import Quiz) 는이미작성하여저장한퀴즈를불러와포함시키는기능이다. 퀴즈를불러올때고유번호 (SOC#) 를정확하게입력하여야한다. 퀴즈생성하기 (Create Quiz) 를누르면그림과같 은창이나타나기본적인사항을입력하게된다. 보고 (Report) 기능은이전에시행한각퀴즈에대한분석결과를보여준다. 화면을통해공유할수있도록시각화되어제공되며화면을통해보는내용은엑셀등과같은서식으로다운받아사용할수있다. 퀴즈활용 (Start a Quiz) 퀴즈활용버튼을누르면이전에제작하여저장해둔퀴즈목록이나타난다. 이중활용하고자하는퀴즈를선택하면그림과같이선택사항을지정할수있는창이나타난다.
36 진행모드는정답에대한피드백을바로제공해주는유형, 학생에의해진행되는유형 ( 피드백은 추후제공 ), 교수자가진행하는유형등세가지이다. 또한선택사항으로학생이름숨기기, 문항및선택지순서무작위화, 학생피드백숨기기등이 있어필요에따라지정할수있다. 퀴즈결과다운및분석 시행한퀴즈의결과를다운받아분석하는기능은퀴즈관리에포함되어있다. 퀴즈관리-보고기능을선택한후분석하고자하는퀴즈를선택하면이메일, 다운, 화면보기등을선택할수있다. 이중그림과같이화면보기 (View Chart) 를선택하면각문항별로개별학생들이응답한내용이일목요연하게나타난다. 이중녹색은올바른답을적색은그렇지않은답을선택한학생을나타낸다. 이렇게결과를화면상에서확인한후엑셀등의유형으로다운받아분석하는것이편리하다. 2. PingPong 에대한간략한소개 PingPong은우리나라교육업체에의해개발된국산앱이다. 기본적인목적은앞서소개한 Socrative와동일하다. 그러나아래그림에서와같이시각화효과가뛰어나고다른대부분의앱과는달리그리기 (hand-writing) 응답이가능하다. 그리기응답은시각화된응답이라는측면에서이공계열학습에상당히유효할것으로기대된다.
37 그러나 PingPong 은다수의문항을미리출제하여입력해놓고사용할수있는기능이없고학 생들의응답을모아저장하는기능이없는점이한계로지적된다. 맺는말 교실내응답장치인 CRS 는학생들에게흥미로운관심을끌어수업과정에참여하도록유도하 는전략적기제로활용되고있다. CRS 를목적에맞게잘활용하여충분한효과가나타나도록 하려면다음의몇가지를유의하여야할것이다. 먼저, CRS를활용하는데충분한준비와연습이요구된다. 수업에사용할문항은미리출제하여야하며 CRS를활용하는방법도숙달되어야한다. 둘째, 학생들의준비도에관심을가져야한다. 거의모든학생이스마트폰을가지고있지만일부는호환성이약하거나기능상의문제로사용할수없는경우도있을수있다. 따라서이러한경우에도원활하게진행될수있도록준비되어야한다. 셋째, 수업중스마트폰을사용하게됨으로인해엄격하고명확한규칙이요구된다. 필요한경우외에는스마트폰을사용하지않도록학생들에게충분한설명을하여야한다. 넷째, 끝으로 CRS가갖는장점을극대화하기위하여적절한수업전략이요구된다. 단순한흥미거리로 CRS를사용할경우오히려중요수업내용에대한주의가흐려질수있기때문이다. 따라서 CRS를효과적으로활용하기위해 CRS 활용을포함하는수업전략을구상하여적용하여야한다. 참고자료 http://cft.vanderbilt.edu/docs/classroom-response-system-clickers-bibliography/ http://its.uiowa.edu/support/article/100303 http://serc.carleton.edu/sp/library/classresponse/index.html http://www.califone.com/products/9300.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