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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서적 : Do it!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 출판서적 : 자바 + 안드로이드를다루는기술 01. 이클립스로안드로이드개발환경구축하기 안드로이드공식개발도구는과거이클립스에서현재안드로이드스튜디오로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안드로이드스튜디오를설치하여사용하는것을권장하지만 자바 + 안드로이드를다루는기술 책은아직까지이클립스를기준으로설명하고있으며, 이클립스를이용해앱을개발하고있던분들이아직은이클립스를조금더사용하는것이필요한경우도있어, 이클립스를설치하고안드로이드를개발할수있도록개발환경을만드는방법에대해별도로설명합니다. - 1 -

01-1) 개발환경구축을위한프로그램 이클립스를이용해안드로이드개발환경을만들기위해서는자바부터순서대로설치해야합니다. 필요한설치프로그램은다음과같습니다. 자바플랫폼 : Java SE, JDK 8u31 자바는어떤경우건가장먼저설치해야합니다. 아래사이트를열고동의를거친후 'Windows x86(jdk-8u31-windows-i586.exe)' 라는윈도우 32비트용버전또는 'Windows x64(jdk-8u31-windows-x64.exe)' 라는윈도우 64비트용버전을다운로드하여설치합니다. ( 최신자바버전은다운로드시기에따라다르게표시될수있습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이클립스개발도구 : Eclipse Luna Package,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이클립스를다운로드하여압축을풀기만하면실행할준비가됩니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안드로이드개발도구 : ADT Plugin 이클립스프로그램을실행한후그안에서플러그인을설치합니다. 안드로이드 SDK : SDK Tools Only 안드로이드개발도구를설치한후이어서설치하거나아래사이트에서다운로드한후설치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other 이제설치를시작해보겠습니다. 01-2) 여러가지설치프로그램들을순서대로설치하기 지금부터여러가지프로그램들을순서대로설치하는방법을따라가볼것입니다. 이번설치과정은약간복잡하긴하지만설치순서만잘지키면큰문제없이설치할수있습니다. 이제차례대로설치를시작해보겠습니다. 01-3-1) 오라클사이트에서자바파일설치하기자바가설치되어있지않다면사이트에서다운로드후설치해야합니다. 오라클사이트에접속하면다음과같이자바를다운로드할수있는페이지가나타납니다. 그중에 Java SE의최신버전 (Java SE 8u31) 을다운로드하면됩니다. 비슷한버전이많으니꼭 http://www.oracle.com 사이트로들어가서 Java SE(Standard Edition) 을찾으세요. 다운로드하는시점에따라최신버전이다를수있으므로 8u31 버전 이아니더라도가장최신의버전을다운로드하면됩니다. 다운로드에앞서 Accept License Agreement 에체크하여동의를거친후사용자의 PC가 32비트인경우 Windows x86(jdk-8u31-windows-i586.exe) 를다운로드하여설치합니다. 만약사용자의 PC가 64비트인경우에는 Windows x64(jdk-8u31-windows-x64.exe) 를선택하세요. 1 웹브라우저의주소검색창에 www.oracle.com 을입력한후 <Enter> 를누릅니다. 검색된웹브라우저의탭중에서 [Downloads] 탭위로마우스를올리면다운로드목록이나타납니다. 목록좌측상단에있는 [Popular Downloads] - 2 -

항목중에서 [Java for Developers] 를클릭합니다. < 오라클사이트에서다운로드메뉴선택화면 > < 정박사의조언 > 내컴퓨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확인하는방법내컴퓨터에서마우스오른쪽버튼을눌러나오는메뉴에서 [ 속성 ] 을선택하면시스템에대한안내를볼수있습니다. 또는 [ 제어판 시스템및보안 시스템 ] 메뉴를눌러보이는화면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 정박사의조언 > 2 화면의아래쪽으로스크롤을내린후 JDK 부분의 [DOWNLOAD] 버튼을찾아클릭합니다. - 3 -

< 자바다운로드화면 > 3 다운로드전에 Accept License Agreement 에체크합니다. 그런다음자신의 PC에맞는파일을선택합니다. 윈도우운영체제에 32비트를사용한다면 x86(jdk-8u31-windows-i586.exe) 를선택하고 64비트를사용한다면 x64(jdk-8u31-windows-x64.exe) 를선택합니다. 파일을내려받고나면이책에서사용할폴더인 c:\android 폴더를만들어여기로다운로드받은파일을이동한후설치를시작하세요. 설치과정은 [next] 만누르면되므로아주쉽습니다. - 4 -

< 라이센스에동의하고클릭하여다운로드하는화면 > 만약설치한후 사용자등록과정 이나온다면화면의안내에따라오라클에가입하여등록과정을거쳐야합니다. 오라클 ID가없다면 [Create] 를눌러새로만들수있습니다. 01-3-2) 이클립스설치하기자바가설치되어있거나새로설치했다면그다음에는이클립스를다운로드해야합니다. 이클립스는자바로만들어진개발도구로써자바언어를사용하는프로그래머들에의해널리사용되고있습니다. 오픈소스이면서플러그인 (Plug-in) 기반으로구성된프로그램이므로필요에따라상당히많은플러그인을추가해서사용할수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경우에도이클립스에플러그인을추가하여사용하는방식이므로우선이클립스를다운로드해야합니다. 이클립스는별도의설치가필요하지않아다운로드후압축파일을푸는것으로충분합니다. 1 다음은이클립스사이트 (http://www.eclipse.org) 에접속했을때볼수있는화면입니다. 웹브라우저의우측에있는 [Download Eclipse] 버튼을클릭합니다. - 5 -

< 이클립스사이트 > 2 이클립스를다운로드할수있는페이지가나타납니다. 이클립스의최신버전을확인한후사용자의 PC가 32Bit 라면다운로드목록중에서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우측의 Windows 32 Bit 를클릭하여다운로드하고 64Bit라면 Windows 64 Bit 를클릭하여다운로드합니다. 설치시점에따라이클립스의버전이다를수있다는점에유의하세요. - 6 -

< 이클립스를선택하여다운로드하는화면 > 3 Windows 64 Bit 를클릭하면다음과같은다운로드웹브라우저가나타납니다. 화면에보이는화살표모양의다운로드버튼을클릭합니다. < 이클립스를다운로드할수있는링크가있는화면 > 4 다운로드에앞서다운로드할파일의저장경로를정하는메시지창이나타납니다. [ 저장 ] 버튼옆의아래쪽화살표모양을클릭하면 [ 다른이름으로저장 ] 메뉴가보이는데이메뉴를누르면저장할위치를지정할수있는탐색기가실행됩니다. 사용자계정폴더에저장하겠냐는물음이있으면 [OK] 버튼을클릭하고넘어갑니다. - 7 -

< 다운로드받는파일을저장할폴더를지정하는대화상자 > < 정박사의조언 > 사용자계정의이름이한글이면제대로실행되지않을수있어요. 사용자계정이한글인경우이클립스가제대로실행되지않을수있습니다. 사용자계정이한글이어서문제가발생하는경우영문으로된새로운윈도우계정을새로만들고해당계정으로새로로그인한후설치를진행하기바랍니다. </ 정박사의조언 > 5 사용자폴더에다운로드하고나면저장한압축파일을더블클릭하여압축을풉니다. 단, 압축을풀때폴더를새로만들지않고그대로압축을풀면 [eclipse] 폴더아래에파일들이만들어집니다. 이제이클립스의설치까지마무리되었습니다. < 정박사의조언 > 이클립스는자주사용하게되니 eclipse.exe 를바탕화면에끌어다놓아바로가기를만들어두세요. </ 정박사의조언 > < 이클립스바로가기버튼 > 01-3-3) 안드로이드개발도구인 ADT 설치안드로이드개발도구인 ADT(Android Development Tool) 는이클립스안에서설치할수있으므로먼저압축을풀어놓은 [eclipse] 폴더에서 eclipse.exe 프로그램을더블클릭하여실행합니다. 1 이클립스가처음시작될때는작업공간 (Workspace) 을설정해야합니다. 작업공간은자동으로윈도우의기본사용자폴더로지정됩니다. 그리고 [Workspace Launcher] 대화상자하단에있는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 항목을체크하지않으면이클립스를시작할때마다창이나타나게되므로여기에체크를해두어다음번에시작할때는이대화상자가나타나지않도록합니다. [OK] 버튼을누르면이클립스가시작됩니다. - 8 -

< 이클립스를실행했을때작업공간을지정하는대화상자 > 2 환영한다는메시지가보이는탭이가운데보일것입니다. 이탭의 X 표시를누르면이클립스메인화면이보이게됩니다. < 이클립스를실행했을때의첫화면 > 3 이제안드로이드개발도구인 ADT 플러그인을설치할차례입니다. [Help] 메뉴아래에있는 [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선택합니다. - 9 -

< 플러그인설치를위한대화상자 > 4 [Install] 대화상자에서 [Add...] 버튼을클릭하면사이트를추가할수있는화면이나타납니다. 이름 (Name) 항목에는 ADT 로입력하고위치 (Location) 항목에는다음사이트주소를입력한후 [OK] 버튼을클릭합니다. ============================================================ [Reference]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 <ADT 플러그인을설치하기위해주소를입력하는대화상자 > < 정박사의조언 > 입력한주소로접속되지않는경우 https 로된주소로접속되지않는경우에는 s 를뺀 http 로바꾸어다시시도해보세요. 여기서잠깐! http와 https의차이가뭐냐고요? http와 https 모두 html 같은문서를서버에요청할때쓰는프로토콜이지만 https는문서를주고받을때암호화하여전송하므로보안성이높아집니다. https의 s는 secure socket 의약자입니다. </ 정박사의조언 > 5 설치또는업데이트할패키지의위치를찾으면아래쪽리스트에 Developer Tools 라는항목이보이게됩니다. 이 - 10 -

항목들중에서 Developer Tools 를선택한후하단의 [Next>] 버튼을클릭합니다. <ADT 플러그인항목을찾은후선택할수있는대화상자 > 6 선택한항목에대한확인메시지가나오면또다시 [Next>] 버튼을클릭하고라이선스에대한내용이나오면화면아래쪽의동의한다는체크박스를선택한후 [Finish] 버튼을클릭합니다. < 라이센스동의대화상자 > - 11 -

7 설치과정이정상적으로진행되고나면이클립스를새로시작해야한다는메시지가보이게됩니다. [Yes] 버튼을클릭하면이클립스가다시시작되고 ADT의설치가완료됩니다. 그전에보안경고창이나타나면 [OK] 버튼을클릭해서넘어갑니다. 이클립스를다시시작하겠는지묻는대화상자에서 [Yes] 버튼을클릭하면이클립스가자동으로다시시작됩니다. 안드로이드개발환경을처음으로만드는 PC라면이제부터자동으로 SDK 설치과정이시작될것입니다. 만약이전에이미안드로이드개발환경을설치한적이있다면 SDK를직접다운로드받아설치해야할수도있습니다. 여기에서는자동으로 SDK 설치과정을따라가는방법에대해설명합니다. < 정박사의조언 >SDK 매니저를직접설치하는방법이클립스에 ADT 플러그인을설치하고나면, SDK Tools를설치해야합니다. SDK Tools를직접설치하려면다음사이트에접속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other - 12 -

<SDK Tools 프로그램을다운로드할수있는안드로이드개발자사이트 > 화면에있는 installer_r24.0.2-windows.exe 파일을다운로드받은후실행하면프로그램이설치됩니다. 이 SDK Tools 프로그램은필요한플랫폼이나모듈을추가로다운로드받을수있도록해주는것으로 SDK Tools프로그램을설치하고실행한후추가로다운로드과정을진행하게됩니다. SDK Tools를따로설치한후이클립스에 SDK Tools의설치위치를설정하려면, 이클립스상단의메뉴에서 Windows>Preferences 메뉴를누른후보이는대화상자에서왼쪽의 Android 항목을누릅니다. 오른쪽에보이는폴더의위치를 SDK Tools 가설치된폴더로지정합니다. - 13 -

<SDK Tools 설치폴더를이클립스의설정화면에서설정하기 > SDK Tools 를직접설치하고위와같이이클립스에설정했다면이후과정중에서 10 번항목부터보시기바랍니다. </ 정박사의조언 > 8 이클립스가다시시작되면안드로이드 SDK의위치가설정정보에들어있지않다는오류메시지가보이게됩니다. [Close] 버튼을눌러오류메시지를닫으면그뒤에 SDK 설치과정을따라갈수있는화면이보이게됩니다. 가장최신버전을설치한다는옵션이디폴트로체크되어있으므로 [Next>] 버튼을클릭하여다음단계로넘어갑니다. 구에사용통계를보내겠냐는메시지가나타나면 [Finish] 버튼을클릭하고넘어갑니다. - 14 -

9 패키지선택화면이나타나면 Accept License 항목을체크한다음 [Install] 버튼을클릭하면설치가진행됩니다. Android SDK Manager의설치가진행된후에는이클립스메인화면으로이동하게됩니다. 여기까지진행하면 SDK 설치가완료됩니다. 10 이제안드로이드를개발할수있는첫화면을볼수있습니다. 이화면은이클립스의기본기능에더하여안드로이드개발도구 (ADT) 그리고 SDK가설치되어있는상태의화면입니다. 이클립스처음화면의상단툴바에있는아이콘들중에서왼쪽으로부터다섯번째아이콘을클릭하면 Android SDK Manager 화면이뜨게됩니다. 11 SDK 매니저가실행되면사용가능한버전의플랫폼정보들과함께이미설치되어있는플랫폼들을볼수있습니다. 처음으로안드로이드개발환경을만들면서 SDK 매니저프로그램을설치한경우에는가장최근버전의플랫폼이미리자동설치되어있습니다. 아래화면에서는 'Android 5.0.1 (API 21)' 이설치되어있는것을볼수있지만 SDK 매니저프로그램을언제다운로드받아설치하는가에따라미리설치된최신버전은바뀔수있습니다. - 15 -

<SDK 매니저의화면 > 12 그런데미리자동설치되어있는것들은필요한모든것들이아니라최소한의것이어서 PC마다실행과정에서문제가발생하는경우가간혹있습니다. 이때문에추가로더선택하여설치하는것이필요합니다. 가장최근버전인 Lollipop(5.0.1) 을설치할것이므로가장위에있는 'Tools', 가장최근버전인 Android 5.0.1 (API 21) 그리고가장아래쪽에있는 Extras' 항목을체크하고오른쪽아래에있는 [Install OO packages] 버튼을클릭합니다 (OO는선택한설치대상패키지의개수입니다 ). 가장최근버전은 Tools 바로밑에위치하는버전이며설치시점에따라 Android 5.0.1 이아닐수있다는점에주의합니다. < 정박사의조언 > 안드로이드플랫폼이란무엇일까요? 안드로이드플랫폼 (Platform) 이란버전별로만들어진실행환경이며, PC에서는에뮬레이터, 실제단말에서는단말의 OS라고생각하면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가상의플랫폼이라는의미로 AVD라는용어를사용하고있는데, 이플랫폼은버전별로만들어져있고버전이업그레이드될때마다새로운버전을다운로드할수있어개발하기원하는버전에맞추어사용할수있습니다. </ 정박사의조언 > 13 라이선스동의화면에서 [Accept License] 버튼을체크한후 [Install] 버튼을클릭하면설치과정이진행됩니다. 설치과정은인터넷상태에따라상당한시간이걸릴수있으며진행과정은로그창을통해서알수있습니다. - 16 -

14 설치진행중에아래와같은에러메시지가보이면서설치가중단될수있습니다. 이메시지는이클립스가실행되어있기때문에생기는것으로이클립스프로그램을중지하면 [Yes] 버튼을눌러설치과정을계속진행할수있습니다. 15 설치과정이끝나면로그창오른쪽하단에있는 [Close] 버튼을클릭하여로그창을닫습니다. 만약끝나기전에다음과같은메시지가보이면 Help>Check for Updates 메뉴를눌러이클립스업데이트가필요한지확인하기바랍니다. - 17 -

16 각버전의플랫폼안에들어있는설치패키지중에서 'SDK Platform' 이라는이름으로된항목은각버전의에뮬레이터를실행하기위해필요한설치항목이므로이이름으로된항목들중에서설치가완료되지않은패키지가남았다면다시설치를하면됩니다. 그외에 'Not installed' 항목으로되어있는부분은아직설치하지않은것들입니다. 따라서개발자가필요에따라추가적으로설치하면됩니다. 축하합니다. 이제여러개의설치프로그램을이용한개발환경설정이모두끝났습니다. 01-4) 에뮬레이터의구성과사용설치과정이모두끝났습니다. 이제는설치된안드로이드플랫폼을이용해에뮬레이터를구성할수있습니다. 에뮬레이터의경우에도버전별로다를수있으므로플랫폼의버전에따라각각다른에뮬레이터를구성해서사용해야합니다. < 이클립스의툴바부분 > 1 툴바의단축버튼에서다섯번째또는여섯번째에있는단말기모양의아이콘을누르면아래와같이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라는이름의대화상자가나타납니다. 2 화면우측에있는 [Create...] 버튼을클릭한다음 AVD Name 항목에는 Android501 이라고입력하고 Device 는 Nexus 5(4.95 1080 x 1920: xxhdpi) 로선택합니다. 그아래에있는 Target 항목에는 Android 5.0.1 - API Level 21 을선택하여넣습니다. 이것은안드로이드버전 5.0.1로된플랫폼을이용해에뮬레이터를만들겠다는것을의미합니다. CPU/ABI 항목을선택해야하는경우에는 ARM(armeabi-v7a) 를선택합니다. 이항목의값이한가지이면자동으로선택되게됩니다. Skin 항목에는 WXGA720 을선택합니다. Memory Options 의 RAM 항목에들어가있는값은 1024 로수정합니다. 디폴트로들어가있는 2048과같은값은매우많은메모리를사용한다는의미이므로에뮬레이터가정상적으로실행되지않을수있습니다. 그아래쪽에있는 SD Card 의 Size 항목에는숫자 100 을입력합니다. 실제안드로이드단말은 SD 카드를삽입할수있도록되어있는데이항목에숫자를입력하면에뮬레이터에도 SD 카드가인식된것처럼만들어주게됩니다. 따라서여기에서는 100메가크기의 SD 카드가가상으로만들어질것입니다. 나머지옵션들은그대로두고 [OK] 버튼을클릭하면새로운에뮬레이터가만들어집니다. - 18 -

3 새로운에뮬레이터가만들어지면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화면에새로만든항목이추가되어표시되는데이렇게만든에뮬레이터를실행하려면새로만들어진플랫폼항목을선택한후오른쪽에있는 [Start] 버튼을클릭하면됩니다. 4 에뮬레이터가실행될때는 [Launch Options] 대화상자가나타나는데이대화상자아래쪽의 [Launch] 버튼을클릭해서에뮬레이터를실행할수있습니다. - 19 -

< 정박사의조언 > 에뮬레이터의화면해상도가너무크면어떡하죠? 에뮬레이터의화면해상도가너무크게설정되면 PC의화면영역을벗어날수있으므로필요에따라에뮬레이터가보이는크기를조절하기도합니다.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창의우측하단에있는 [Start] 버튼을클릭했을때나오는 [Launch Options] 화면에서 Scale display to real size 항목을체크하면원래에뮬레이터크기를다르게보이도록설정할수있습니다. Screen Size 는단말의화면크기를의미하므로 5.0 으로입력하면 5.0인치화면을만들고 Monitor dpi 항목은 PC 모니터의 DPI 값을의미하는것이므로 160 정도의값을입력하면 Scale 값이자동으로계산되어그비율대로에뮬레이터의크기를조절하게됩니다. 다시말해 Scale' 값이원래에뮬레이터크기에비해얼마만큼작거나크게보이도록할것인지를의미하는값이므로 0.54이면원래크기의 54% 크기로보여주게됩니다. </ 정박사의조언 > 5 모든설정항목을조절했으면 [Launch] 버튼을클릭합니다. 에뮬레이터가실행되면플랫폼이시작되는화면과초기화화면을거쳐홈화면이보이게되는데이과정까지끝나면본격적으로애플리케이션개발을시작할수있습니다. 처음에뮬레이터가실행되었을때는화면잠금상태로보이게됩니다. - 20 -

6 화면잠금상태에서는아래쪽에있는자물쇠모양의아이콘을위쪽으로잡아당기면잠금상태가풀리고홈화면이보이게됩니다. 홈화면을처음볼때는안내글이반투명이미지처럼보입니다. 오른쪽아래의파란색 [OK] 버튼을누르면완전한홈화면이나타납니다. 개발환경을구축하고에뮬레이터까지실행했으니이제무언가작업을할수있겠구나? 하는생각이들것입니다. 그러면자바와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의세계로한번들어가볼까요? - 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