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3DFB0E8C7D0BCFAB4EBC8B82DC3CAB7CFC1FD2E687770>

Similar documents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드라마,영화,배경음악

2001-°Ü¿ï

음악의 탈정치화, 다니엘 바렌보임 - 트랜스라틴 24호

광주시향 최종22

세계 비지니스 정보

Fashionbiz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3¿ù.PDF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5 291

- 4 -

전도정책자료집-1


손끝으로만나는광주의모든정보 모바일광주 앱오픈 광주광역시립오페라단 수신자 ( 경유 ) 제목 전남대학교총장 시립오페라단정기공연베르디오페라 아이다 공연관람안내 광주광역시립오페라단은정기공연베르디오페라 아이다 를다음과같이준비하였습니 다. 성공적인공연이이루어질수있도록귀기관의단체관

*Ä®·³-1Àå~64š

SIR Á¦16È£.hwp

쌍백합23호3

더바이어102호 01~09

< BFC0C6E4B6F3B0F8BFACB0E8C8B928BEC8292E687770>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04_11sep_world02.hwp

한류 목차2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2015_9+10

예 향 원은 예술의향기가흐르는창조의공간 이라는의미를가진 KMA 경영자과정의고유브랜드입니다. 03 인간은평생을문화와예술의변화와발전속에서살아가고한인간의삶도예술처럼저마다의무늬를가지면서펼쳐집니다. 예 향 원은삶을윤택하고풍요롭게만드는 일상속의행복 이라는컨셉으로대한민국경영자에게가

* pb61۲õðÀÚÀ̳ʸ

[96_RE11]LMOs(......).HWP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C O N T E N T S DAEGU ARTS CENTER 2016 Repertory Season Program DAC ()

untitled

985-2.pdf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ps


<3635B1E8C1F8C7D02E485750>

ps

ìœ€íŁ´IP( _0219).xlsx

°¡°Ç6¿ù³»ÁöÃÖÁ¾

LG Business Insight 1164


BOX

2003report hwp

ps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untitled

한눈에-아세안 내지-1


COVER.HWP

이슈분석 2000 Vol.1

가볍게읽는-내지-1-2

kbs_thesis.hwp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요약 전통적으로클래식음악을매개로한마케팅은소수의계층을대상으로고급브랜드이미지를제고하는수단으로활용되어왔다. 그러나기업의인문학적소양과문화적수준까지포괄하는평판 (reputation) 획득경쟁이본격화되는등경영환경이변화하면서클래식음악마케팅에대한재인식필요성이대두되고있다. 현재선진기업

인천개항장역사기행

경영학회 내지 최종

178È£pdf

±³À°È°µ¿Áö

No ~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리> <가벼운 잠>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러블리 로즈> <컨트롤> <하늘을 걷는 소년> <슬리핑 뷰티> <피아노의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untitled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공연전산망_홍보브로셔_2017_앞

소식지수정본-1



May leaflet_final.pdf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K-IFRS,. 2013, , 2, 3,.,.. 2


289호(04.25)ok

ISANGYUN Competition.hwp

2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그림과사진자료등의이미지를모션그래픽프로그램인애프터에펙트를이용하여동영 상으로구현하고, 자막을넣어이해를도왔다. 영상과관련있는교향곡을배경음악으로 넣어장면을편하고흥미롭게감상할수있도록하였다. 자료내용여러종류의음악과교향곡교향곡의정의와형식작곡가별유명교향곡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

한울101호커뮤

내지1-41

차 례 4

7<C6D4> <BB38><D654><C7AC><C0AC><B791> <ACE0><D654><C9C8>.pdf

kokkos0912

i


2015년9월도서관웹용

레프트21

yonsei433-re


난 다른 영화 본다! No _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삶에 대한 오즈의 진솔한 가르침 오즈 야스지로 회고전 <샤인 어 라이트> <텐텐> <콰이어트룸에서 만나요> <카라멜> <우린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Transcription:

Special Lecture Special Lecture II 오페라의탄생과변천사 유정우 흉부외과전문의, 클래식음악칼럼니스트 소속 현재황성주털털모발이식센터원장 연자소개 1994년경북의대졸업 흉부외과전문의, 전강북삼성병원흉부외과전임강사 아시아모발이식학회회장, 세계모발이식학회상임이사, 대한모발이식학회총무이사 / 클래식음악칼럼니스트 KBS 1 TV < 명작스캔들 >, KBS 클래식FM < 장일범의가정음악 >, KBS 1라디오 < 신성원의문화읽기 >, KBS Cool FM < 황정민의 FM 대행진 > 출연 예술의전당 ' 유정우의오페라살롱 ' 고정패널리스트 heribertyoo@hanmail.net 저서 KBS 클래식 FM 33 주년기념서적 < 행복한클라시쿠스 > 공저 S68 62 nd Congress of the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Clin Endosc Vol. 45 Suppl 1, 2012

유정우 오페라 (opera) 는라틴어 Opus( 작품 ) 의복수형이다. 즉, 시를바탕으로한여러가지노래와연기, 춤등다양한작품들이하나의제목하래모여무대위에서펼쳐진다는의미를담고있다. 다른모든예술장르들과마찬가지로오페라역시변화를두려워하지않고기존의구조와스타일을과감하게파괴했던선구자들의용기와그새로움으로인한충격을극복, 수용하는청중의상호관계속에발달해왔다. - B.C. 455년에우리피데스아테네극단데뷔고대그리스연극은배우들이대사로연기하는에페이소디온 (Epeisodion: 오페라의레치타티보에해당 ) 과코러스가노래하는스타시몬 (Stasimon: 아리아나중창, 합창에해당 ) 으로구성. * 레치타티보와아리아 1) 레치타티보 낭송하다 또는 연기하다. 란뜻의이탈리아어 recitare 에서유래되었다. 아리아가아름다운선율을노래함으로주관적인감정을표현하는부분이라면, 레치타티보는극의상황과줄거리의전개를객관적으로설명하는것이다. 2) 아리아그리스어의 아에로 ( 공기 ), 또는이탈리아어의 아리아 ( 선율 ) 에서유래하며정경이나형상을가리키는뜻으로사용되었다. 아리아는독창곡으로서오페라의중심을이룬다. 이야기의전개를설명하는레치타티보와는달리아리아가불리는동안극적인활동은일시적으로정지되지만음악적으로는가장충실한부분이된다. 1. 오페라의탄생 (16세기말 ) - 1597년최초의오페라야코포페리 < 다프네 > 탄생 피렌체 르네상스말기피렌체의인본주의지식인들이결성한 카메라타 (Camerata) 에서고전그리스극을되살리자는운동으로발상된작품. 카메라타의일원들은그리스식드라마의코러스파트를맡았다. 오페라는이렇듯고대그리스극을당대에재해석하는작업으로출발. 아쉽게도현재다프네는전해지지않는다. 페리의그후작품인 1600년경에작곡된에우리디체가현재전해지는가장오래된작품. - 1607 년몬테베르디 < 오르페오 > 초연 만토바 클라우디오몬테베르디오페라 < 오르페오 > 중 서곡, 1막축혼의춤, - 지휘 : 호르디사발 (Jordi Savall) / 르콩세르드나시옹 (2002년바르셀로나리세우대극장실황 ) 2. 바로크오페라의전성기 (17세기 ~ 18세기중엽 ) - 1711년헨델오페라 < 리날도 > 초연런던짧은가사에최대한의성악적기교를투입하여성악가의가창력의극단을보여주는아리아들이특징적. * 바로크오페라의전형적인스타일, 다카포아리아 17세기의이탈리아오페라에서가장지배적인형식은 A B A 의삼부형식으로된 다카포아리아 이다. 이형식은후기의바로크작곡가들에의해보편화되었다. 17~18세기의아리아는레치타티보와밀접한관계에있다. 레치타티보가작은규모의반주를동반하여오페라의줄거리를이끌어가는반면, 아리아는각 Clin Endosc Vol. 45 Suppl 1, 2012 62 nd Congress of the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S69

오페라의탄생과변천사 등장인물의감정들을묘사한다. 이렇게감정을묘사하는아리아로인해드라마가자주중단되는현상이나타나는데이것이바로작곡가글루크등이아리아, 더나아가서는오페라를개혁하게하는동기가된다. 니콜라포르포라 < 세미라미데 > 중아리아 수천가지의공포로팔이떨리네 (In Braccio A Mille Furie) - 메조소프라노 : 체칠리아바르톨리 (Cecilia Bartoli) 3. 고전시대의오페라 (18세기후반 ) - 1767년글루크, 오페라개혁을부르짖다. 빈 오페라는기본적으로드라마이므로성악가들의경연장이되기보다는음악과드라마가유기적으로결합되어야한다고주장. 모차르트오페라 < 피가로의결혼 > 중 3막 편지의 2중창 - 소프라노 : 미아페르숀 (Miah Persson) & 도로테아뢰슈만 (Dorothea Röschmann) 4. 벨칸토 (Belcanto) 오페라의시대 (19 세기초엽 ) - 1832 년도니체티 < 사랑의묘약 > 초연 밀라노 이탈리아를중심으로벨칸토오페라가전성기를구가한 19세기전반은그야말로 아름답게 (Bel) 노래하는 (Canto) 근대적성악창법이확립된시기로서오페라의초기부터강조되었던성악적기교라는측면의극단적인발전형태를보여주었다. 가에타노도니제티 < 연대의딸 (La fille du regiment)> 1막토니오의아리아 내마음에얼마나행복한운명인가 (Pour mon âme quel destin!) - 테너 : 후안디에고플로레스 (Juan Diego Florez) 내마음에얼마나행복한운명인가! 그녀의마음을얻었으니그녀는이제나의것! 오행복한날이여! 이제군인이되면그녀의신랑도된다네! 5. 19세기, 오페라의황금기 1) 최고의오페라작곡가주제페베르디 (Giuseppe Verdi, 1813~1883) - 1842년베르디오페라 < 나부코 > 초연밀라노 19세기이탈리아오페라의완성자인베르디의첫출세작으로서베르디스타일의원형이잘드러난작품. 주제페베르디오페라 < 나부코 > 중 3부히브리노예들의합창 가라내마음이여, 금빛날개를타고 - 뉴욕메트로폴리탄오페라합창단 S70 62 nd Congress of the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Clin Endosc Vol. 45 Suppl 1, 2012

유정우 2) 종주국이탈리아바깥에서부터불어오는변화의바람 - 1876년바이로이트음악제의첫개막과바그너 < 니벨룽의반지 > 전곡초연바이로이트드라마의흐름이끊어지지않는무한선율, 기존의조성체계를거부하는파격적이고새로운음악의길을제시한바그너는음악, 시, 드라마세요소가하나로융합된총체예술로서악극 (Music drama) 을지향하였다. 그의악극에서성악은주인공이아니라오케스트라악기의하나와같은존재이다. 리하르트바그너 < 발퀴레 > 중 3막 발퀴레의출동 - 지휘 : 주빈메타 (Zubin Mehta) - 1875년비제 < 카르멘 > 초연 파리 자유분방한집시악녀, 밀수꾼, 도박, 배신, 살인등자극적인소재를충격적으로묘사한작품. 서민들의실제생활에서가져온강렬한드라마, 바그너의영향을받은적극적인관현악, 풍부한이국정서등은이후 19세기후반이탈리아에서사실주의오페라인베리스모오페라운동이일어나게하는계기가되기도하였다. 비제 < 카르멘 > 중 1막카르멘의하바네라 사랑은새처럼자유로운것 - 메조소프라노 : 엘리나가란차 (Elīna Garanča) 3) 베리스모 (Verismo: 사실주의 ) 오페라의대두 1890 년마스카니 < 카발레리아루스티카나 > 초연 로마 19세기후반기에이태리오페라에서일어났던운동으로졸라, 플로베르등의문학적자연주의의영향이음악에도나타난것이다. 베리스모오페라에서는신화나영웅을소재로하지않고우리주변의일상생활속에서일어나는현실적사건을날것그대로보여준다. 피에트로마스카니 < 카발레리아루스티카나 (Cavalleria Rusticana)> 중간주곡 지휘 : 마르코아르밀리아토 (Marco Armiliato) 연주 : 베를린독일오페라오케스트라 4) 이탈리아오페라최후의종결자자코모푸치니 (Giacomo Puccini, 1858~1924) 1926 년푸치니유작 < 투란도트 > 초연 밀라노 쟈코모푸치니 < 쟌니스키키 > 중 라우레타의아리아 오, 사랑하는나의아버지 소프라노 : 샐리매튜스 (Sally Matthews) < 세계오페라의현장 > I. 뉴욕메트로폴리탄오페라 (The Metropolita Opera, New York) 1) 음악감독 : 제임스레바인 (James Levine) 2) 주요공연장 : 링컨센터내메트로폴리탄오페라하우스 Clin Endosc Vol. 45 Suppl 1, 2012 62 nd Congress of the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S71

오페라의탄생과변천사 3) 메트타이틀 (Met Titles) 이라는개인자막시스템을통해자막제공. 4) 웹사이트 : www.metoperafamily.org/metopera/ ( 인터넷예매가능 ) 메트로폴리탄오페라는미국의가장큰클래식음악조직으로매년 240회의오페라공연을가진다. 메트로폴리탄오페라협회는 1880년 4월에창립되었고, 1883년 10월에오페라하우스가건립되어구노의 < 파우스트 > 를공연하며개관하였다. 1967년 9월에신축된링컨센터의대극장으로이전하였으며, 이극장은 3800명을수용하는, 상설오페라극장으로서는세계최대의극장이다. 그동안상당히보수적인색채를띠어왔던메트로폴리탄오페라도최근역신적인변화의물결을주도하기시작했다. 2006년 8월, 과거소니클래시컬음반사의사장을역임한피터겔브 (Peter Gelb) 가총감독으로부임하면서새로운고화질영상시대에부합되는획기적인실험을하기시작한것이다. 2007년시즌부터시즌오프닝작을비롯한몇개의프로덕션들을뉴욕타임스퀘어의전광판과미국각지의극장에서 메트로폴리탄오페라 HD 라이브 라는명칭의영상으로동시에상영하기시작한것이다. 또한중간휴식시간에는역시무대뒤까지카메라가들어가주연가수들과직접인터뷰를하기도하는등오페라초심자들의흥미를적극적으로유발시키기도한다. II. 빈국립오페라 (Wiener Staatsoper)> 1) 음악감독 : 프란츠벨저뫼스트 (Franz Welser Möst) 2) 주요공연장 : 국립오페라극장 (Wiener Staatsoper) 3) 특징 : (1) 개인자막시스템 (2) 국립오페라오케스트라에서 3년이상근속한단원들이조직한연주가자치연합체가바로 빈필하모닉 (Wiener Philharmoniker) 이다. 즉, 매일밤빈필하모닉이오페라반주를하고있는셈이다. 4) 웹사이트 : www.staatsoper.at 1763년화재로부터재건된케른트너토어극장이궁정오페라 (K.& K. Hofoper) 로승격되었다. 그뒤모차르트와베토벤의작품들이이극장에서초연되었다. 빈시가과거의성벽을허물고환상도로 (Ring Strasse) 를건설하던시기인 1869년에완전히새롭고거대한궁정오페라하우스가건립되었다. 바그너의 니벨룽의반지 의초연지휘자였던한스리히터 (1880~96년재임 ) 와작곡가구스타프말러가감독으로있던기간 (1897~1907) 은이극장의예술성이최고에이른시기였다. 이극장은 1945년 3월연합군의폭격으로파괴되어 120편분량의오페라를공연할수있는무대장치를비롯한많은자료들이잿더미로변했다가종전후 10년뒤인 1955년 11월 5일에새롭게재건되어지금에이르고있다. 극장의객석은 2,200여석으로 1층뒤쪽에입석이있다. III. 밀라노스칼라오페라 (Teatro alla Scala, Milano) 1) 수석객원지휘자 : 다니엘바렌보임 (Daniel Barenboim) (# 현재음악감독은공석 ) 2) 주요공연장 : 스칼라극장 (Teatro alla Scala), 아르침볼디극장 (Teatro 3) 특징 : 다른일반극장들이 9월에시즌을시작하는것과는달리스칼라는밀라노의수호성인인성암브로지오의축일이있는 12월 7일부터시작하는것이특징. 4) 웹사이트 : www.teatroallascala.org ( 인터넷예매가능 ) 밀라노공국의공식극장이었던 레지오두칼레극장 이 1776년화재로소실되면서밀라노의귀족 90여명은오스트리아 S72 62 nd Congress of the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Clin Endosc Vol. 45 Suppl 1, 2012

유정우 황실의허가를얻어신극장을신축하게된다. 주제페피에르마리니가설계한새극장은기존의극장이있던협소한공간대신인근에있던 산타마리아델라스칼라 (Santa Maria della Scala) 라는오래된성당을허물고그자리에건립하게되면서스칼라극장이라는명칭을가지게되었다. 1778년살리에리의오페라로개관한이극장은베르디와푸치니의주옥같은작품들이초연된오페라의메카로군림해왔다. 1943년연합군의폭격으로소실되었던극장은 1946년재건되었고지난 2002년에서 2004년에걸쳐대대적인보수공사를거쳤다. IV. 파리국립오페라 (L Opéra National de Paris) 1) 음악감독 : 필리프조르당 (Phillippe Jordan) 2) 주요공연장 : 바스티유오페라 (L opera Bastille), 가르니에궁 (Palais Garnier) 3) 웹사이트 : www.operadeparis.fr ( 인터넷예매가능 ) 샤를가르니에에의해신바로크양식으로설계된가르니에궁은 1862년에착공되어 1875년에개관하여오랜세월파리오페라를대표하는상징적극장으로자리매김하였다. 1960년대부터새로운오페라하우스를건립하려는움직임이있다가결국프랑스혁명 200주년을기념해캐나다건축가카를로스오트의설계로바스티유오페라극장이건립되고 1989년 7월 13 일, 프랑스혁명기념일전야에개관되었다. 공식적인개관기념공연은 1990년 3월 17일에당시음악감독이었던정명훈의지휘로이루어진베를리오즈의오페라 트로이사람들 (Les Troyens) 이었다. V. 로열오페라코벤트가든, 런던 (Royal Opera Covent Garden, London) 1) 음악감독 : 음악감독 : 안토니오파파노 (Antonio Pappano) 2) 주요공연장 : 로열오페라하우스 (Royal Opera House) 3) 웹사이트 : www.roh.org.uk ( 인터넷예매가능 ) 배우이자흥행사인리치가 1732년주택지역인코벤트가든에서민들을위한극장을개장한것이시초이다. 이후 1734년에국왕으로부터오페라상연을위한후원을받게되면서헨델의오페라를상연하였으며그뒤왕립극장으로승격되었다. 이후몇번의화재로극장이소실된후 1858년에국회의사당설계자인찰스배리경의아들인건축가에드워드배리의설계로 2268석의객석을갖춘신극장으로건립되어오늘에이르고있다. < 유럽여름오페라페스티벌의현장 > 1. 여름음악제에참가하려면? 성수기이므로최소 6개월전티켓을확보하는것이현명하다. 요즘은대체로인터넷에서예매가능 ( 예외 : 바이로이트페스티벌 ) 유럽은아직도우편주문이나팩스, 또는전화예매가주류 그래도안되면? 표를구하지못하고현지에갔을경우는호텔 Concierge 에미리부탁을해두는것도하나의방법. 2. 축제에참가할때의복장복장에대한강제규정은없으나한해중가장특별한시간이므로최대한성장을하고즐기는것이바람직함. Clin Endosc Vol. 45 Suppl 1, 2012 62 nd Congress of the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S73

오페라의탄생과변천사 # 본문중의드레스코드강도구분 Level III 남성은턱시도내지수트, 여성은이브닝드레스 Level II 적절히단정하고무난한복장이면가능 Level I 제한없음 * 단, 드레스코드레벨이낮은음악제라도티켓가격이비싼좌석들의드레스코드는 Level III와거의동일 * 드레스코드 Level III 실제착용례 * I. 잘츠부르크페스티벌 (Salzburger Festpiele, 오스트리아 )> 1) 기간 : 매년 7월 25일 ~ 8월 31까지약 190회공연에 20여만명참가 2) 장소 : 오스트리아알프스산악지대모차르트의고향잘츠부르크 (Salzburg) 3) 주요공연장대축제극장 (Grosses Festspielhaus), 모차르트하우스 (Haus für Mozart), 펠젠라이트슐레 (Felsenreitschule) 4) 창설 : 1920년극작가후고폰호프만스탈, 작곡가리하르트슈트라우스, 연출가막스라인하르트가공동창설 5) 특징 :(1) 오페라, 콘서트, 연극등을망라하는세계최대의종합예술축제 (2) 빈필하모닉이주관오케스트라 6) 드레스코드강도 : III 7) 웹사이트 : www.salzburgerfestspiele.at ( 인터넷예매가능 ) II. 바이로이트바그너페스티벌 (Bayreuther Festspiele, 독일 ) 1) 기간 : 매년 7월 25일 ~ 8월 28일까지 30회의공연에약 5만 5천명참가 2) 위치 : 독일남동부바이에른주북부의소도시바이로이트 (Bayreuth) 3) 주요공연장 : 축제극장 (Festspielhaus) S74 62 nd Congress of the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Clin Endosc Vol. 45 Suppl 1, 2012

유정우 4) 역사와현재 : 1876년리하르트바그너자신이직접창설 후손들에의해계승발전, 현총감독에파 & 카타리나바그너 ( 증손녀 ) 5) 특징 (1) 바그너의본격오페라총 10편만공연 (2) 대부분의공연이오후 4시시작 6) 드레스코드강도 : III 7) 웹사이트 : www.bayreuther festspiele.de III. 베로나오페라페스티벌 (Arena di Verona, 이탈리아 ) 1) 기간 : 6월 18일 ~ 8월 29일까지두달에걸쳐개최 2) 위치 : 이탈리아북동부베네토 (Veneto) 주의고도베로나 (Verona) 3) 공연장 : 아레나디베로나 (Arena di Verona) 약 2만명수용, 세계최대 4) 창설 : 1913년베로나출신오페라가수죠반니제나텔로, 베르디탄생 100주년기념창설 5) 특징 : 공연은밤 9시에시작 6) 드레스코드강도 : I 7) 웹사이트 : www.arena.it IV. 브레겐츠페스티벌 (Bregenzer Festspiele)> 1) 기간 : 6월 21일 ~ 8월 22일까지두달간개최 2) 공연장 :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3국이만나는국경의콘스탄스호반에설치된거대한 3) 1946년창설 4) 장소특성상마이크를이용 5) 드레스코드강도 : I 6) 웹사이트 : www.bregenzerfestspiele.at 호상무대 (Bühne auf dem Bodensee) V. 바덴바덴페스티벌 (Festpiele Baden Baden, 독일 )> 1) 기간 : 연중계속. 봄 ( 성령강림절페스티벌 ), 여름, 가을, 겨울페스티벌로나뉘고각계절마다꼭한편이상의오페라공연이있음. 2) 위치 : 독일서남부바덴뷔르템베르크주의온천휴양도시바덴바덴 (Baden Baden) 3) 공연장 : 축제극장 (Festspielhaus Baden Baden) 1998년개관한 2500석규모독일최대극장 4) 2000년창설 5) 특징 : 클래식음악과뮤지컬, 재즈, 대중음악등모든장르를아우르는대규모페스티벌. 6) 드레스코드강도 : II 7) 웹사이트 : www.festspielhaus.de Clin Endosc Vol. 45 Suppl 1, 2012 62 nd Congress of the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S75

오페라의탄생과변천사 VI. 글라인드본페스티벌 (Glyndebourne Festival, 영국 ) 1) 기간 : 5월 20일 ~ 8월 29일까지석달동안개최 2) 영국남동부서섹스 (Sussex) 지방의시골저택글라인드본 (Glyndebourne) 3) 공연장 : 신극장 (The New Theatre) 4) 1934년창설 5) 드레스코드강도 : II 6) 웹사이트 : www.glyndebourne.com S76 62 nd Congress of the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Clin Endosc Vol. 45 Suppl 1,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