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하고그의솔페즈교수법에초점이맞춰진연구는찾기가어려운실정이 다 또한달크로즈가저술한대부분의교재가불어로씌어있고국내에 출판되지않다보니국내달크로즈교수법전문가들조차달크로즈가솔 페즈분야에서이룬업적에대해제대로알지못하는경우가태반이다 상황이이렇다보니국내에서발표

Similar documents
광주시향 최종22

2003report hwp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5BC3D6C1BE5D20C0CCC8ADC0BDBEC7B3EDC1FD D312E687770>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È޴ϵåA4±â¼Û

<3635B1E8C1F8C7D02E485750>

내지-교회에관한교리

음악교육인터페이스의설계와구현 7 8 주를즐기도록하여, 어른들의압박과기계적인학습훈련에서벗어서자유로이음악능력을키우도록유도했다. 그것은또한학생들의자신감을북돋아주기도했다. Carl Orff는음계종, 색소폰, 철금, 드럼, 그밖의타악기를변형한것을특별한악기그룹으로발전시켰다. Da

2002report hwp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120~151역사지도서3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77

CR hwp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Jkafm093.hwp

5 291

152*220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기본소득문답2

1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2ÀåÀÛ¾÷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A 목차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클래스피아노를활용한 초등방과후학교프로그램연구 지도교수유승지교수 이논문을박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10 년월일 한세대학교대학원 피아노교수학전공 심라경

2002report hwp

03-3._중등_자료집_(최종수정_ ).hwp

T hwp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수련원표지 최종

Print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82-대한신경학0201


- 2 -

** ¿ùÈ£

음악창의 인성교육자료개발연구위원 책임연구원 : 공동연구원 : 연구보조원 : FGI 전문가위원 : 자문위원 : 연구협의위원 : 민경훈 ( 한국교원대학교교수 ) 조성기 ( 공주대학교교수 ) 이희숙 ( 한세대학교초빙교수 ) 이상수 ( 등촌중학교교장 ) 김은주 ( 서일초등학교

178È£pdf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304호,504호, 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수강대상 호전공자 2. 교육과정수업목표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

슬라이드 1

1)2) 1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OCW_C언어 기초

ÆÞ¹÷-Æîħ¸é.PDF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01정책백서목차(1~18)

* pb61۲õðÀÚÀ̳ʸ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

<5BC6EDC1FD5DC0CCC8ADC0BDBEC7B3EDC1FD D322E68777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인을받기위해서는여러학군에걸쳐교육활동을할수있는규모, 교육관계자들에대한교육실시, 교수법연구에기여, 양질의서비스제공이가능해야한다. 또한, 교육부의교육서비스및활동과양립가능해야하며, 비종교주의원칙을존중하고차별없이모두에게열린형태로운영하는등의조건도반드시충족되어야한다. 2. 프랑스대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301(•••).pdf

E (2005).hwp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PowerPoint Presentation

<4F E20C7C1B7CEB1D7B7A5C0BB20C0CCBFEBC7D120B5A5C0CCC5CD20BAD0BCAE20B9D720B1D7B7A1C7C120B1D7B8AEB1E F416E616C F616E645F47726

Microsoft Word - CSWP_sample(KOR).docx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02-출판과-완성

수업평가 매뉴얼 : 음악과 수업평가 기준

041~084 ¹®È�Çö»óÀбâ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2003report250-9.hwp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 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º´¹«Ã»Ã¥-»ç³ªÀÌ·Î

Transcription: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유승지 들어가며 에밀자크달크로즈 는 년스 위스의제네바음악원 의교수로 임용되어솔페즈와화성학을가르치기시작하였다 이후그는추상적인 음악기호를학습하는데그치는솔페즈와이론수업을음악적인소리 경험위주의수업으로바꾸기위해부단한노력을기울였다 그의솔페즈수업은초견 청음 이론 연주 창작이결합된 수업이었으며 이러한수업의효과적인운영을 위해그는다양한솔페즈교재 를출간하였다 교재의발간과더불어달 크로즈는학생들의솔페즈능력을향상시키기위해고안한방법들을대 중강연을통해소개했고 그의교수법은전세계로퍼져나갔다 그러나 이과정에서음악을몸으로표현하는유리드믹스 교수법 의독창성이지나치게부각되다보니상대적으로그가고안한다양한솔 페즈교수방법은오랜세월동안주목을받지못했다 그런데최근들어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관련연구가과거에비해 조금씩활성화되고있다 대표적인달크로즈관련학술지 의 년도발간호에 무엇이라하셨나요 솔페즈 라는주제하에솔페즈 를다룬일련의논문들이실리면서전세계의달크로즈교사들이솔페즈 영역을새롭게인식할수있는계기가마련되었다 또한시대의흐름을 좇아달크로즈솔페즈관련도서가전자책 으로도출판 되고있다 그리고 년개설된국제악보도서관프로젝트 홈페이지에서는달 크로즈의솔페즈관련도서들을다양하게제공하고있어관련연구자나 학습자들이자료를구하는일이과거에비해한결수월해졌다 그렇지만이러한변화에도불구하고여전히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 가치가제대로인식되고있지않고있다는사실은 년 월 일부터 일까지스위스제네바에서열린학술대회 에서여 실히드러났다 달크로즈탄생 주년 스위스달크로즈학교 설립 주년이되는뜻깊은해를맞이해서열린이번 제네바학술대회에서는총 개의주제들이발표되었는데 솔페즈관련 주제는 개에불과하여현시점에서솔페즈관련연구가얼마나미흡하 게이루어지고있는지확인할수있었다 이러한현상은국내의경우더 심각하게나타난다 년한국인달크로즈국제공인자격증소지자가배 출된이후다양한연구작업들이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있음에도불구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하고그의솔페즈교수법에초점이맞춰진연구는찾기가어려운실정이 다 또한달크로즈가저술한대부분의교재가불어로씌어있고국내에 출판되지않다보니국내달크로즈교수법전문가들조차달크로즈가솔 페즈분야에서이룬업적에대해제대로알지못하는경우가태반이다 상황이이렇다보니국내에서발표된대부분의달크로즈교수법관련연 구들이유리드믹스에만초점이맞춰져있어솔페즈교수법의가치가제 대로평가되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신혜승은국내에출판된시창청음교재 종을분석한그의논문에서 현재출판되고있는시창청음교재들이음악의제요소들을포괄하는통 합이론학습을다루기보다는가창위주의학습에머물러있고 기계적연 습이주로제시되고있어음악의제요소들을고루학습할수있는창의 적교육프로그램의개발이필요하다 고하였다 그런데달 크로즈는이미 세기초에음악 무용 연극 교육학 심리학을통합하여 음악의제요소들을포괄하는솔페즈교수법을획기적으로창안하였다 루비노프 는 달크로즈교수법이혁신적인개념과전통 적인개념의결합으로이루어졌다 고정의하였는데 이러한교 수법이만들어질수있었던것은그가다양한분야전문가들과의교류 를통해피아니스트 작곡가 성악가 지휘자 음악학자 시인 배우로서 경험을쌓은다재다능하고열린사고를가진인물이었기에가능한일이 었다 달크로즈의독특했던삶의궤적은그로하여금전통적인솔페즈교 국내에출판된달크로즈솔페즈관련연구는아브람슨 이 년에출간한 를분석한이정희 대학의시창청음교육에서의달크로즈교수법의활용방안을제시한김유진 그리고피아노즉흥연주를활용한음정청음의학습방안을제시한신은희의연구를대표적으로손꼽을수있다 달크로즈에게영향을미친대표적인인물은스위스의교육가이며철학가였던페스탈로치 클라파레드 음악가였던뤼시 프로스니츠 이자이 그리고당시연극과무용분야의개척자들이었던아피아 던컨 등이있다 수방법에 움직임 과 즉흥연주 를접목한그 만의독창적인솔페즈교수법을만들어내는것을가능하게했다 달크로즈의솔페즈수업은학생들이정확한음정으로노래부르고소 리를구별해서듣는것뿐아니라 음악을이해하는것을도와주고 이해 한것을바탕으로창작할수있도록만들어준다 또한음의상호관계 음 의성질을움직임을통해다양하게경험하도록하여학생들의내청능력 을키워주고음악을온몸으로느끼고표현하는능력을 갖추게해준다 따라서국내에잘알려지지않은달크로즈의솔페즈교수 법에대한고찰을통해그가치를조명하는작업은통합교육의중요성이 대두되고있는국내음악교육현장에유용한자료를제공하여음악이론교 육을다변화시킬수있는가능성을제시하게되리라생각한다 이에본연구에서는달크로즈솔페즈관련문헌연구를통한교수법의 주요특징탐색과현재달크로즈교사양성과정에서다루어지는주요교 육내용의고찰을토대로구체적으로적용할수있는수업지도안을제시 함으로써음악교육현장에서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이보다폭넓게적 용될수있는계기를마련하고자한다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 년제네바달크로즈이사회 에서출간된 에는 달크로즈 솔페즈교수법은움직임과즉흥연주를사용하는것에서전통적인솔페 즈수업과차별된다 고기록되어있다 달크로즈교수법은일 반적으로유리드믹스 솔페즈 즉흥연주이렇게 대영역으로구분된다 하지만이 대영역은서로긴밀하게관계를맺으며수업에서적용된 아브람슨은내청능력을 악기의도움없이음악을생각하고 독보할수있고 기보할수있는능력 이라고정의한다 제네바달크로즈이사회는달크로즈교수법의정체성을보호하고발전시키기위해세계의대표적인석학들이모인최고협의단체이다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다 이에본장에서는솔페즈수업에서유리드믹스와즉흥연주가어떻 게통합되어수업에녹아들어가는지구체적으로살펴봄으로써전통적 솔페즈교육과구별되는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정체성을밝혀보고 자한다 움직임 을통해음악적표현경험하기 힌데미트 의시창청음교육을위한저서 에서제시된제언을살펴보면 노래 하면서손뼉을치거나발로박자를맞추어본다 라 고명시되어있다 이와같이움직임을사용해서음악을표현하는것이 달크로즈교수법의전유물은아니다 하지만그활동의궁극적인목표를 살펴보면매우중요한차이를발견할수있다 일반적인시창청음수업에 서는음의길이를정확하게표현하면손뼉치기활동이성공적으로수행 되었다고생각한다 하지만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는정확한타이밍 으로손뼉치는것과더불어음의뉘앙스 의변화를섬세하게표 현하는 음악적인움직임 이매우강조된다 또한달크로즈는정신과신 체가유기적으로활발하게반응하기위해서는신체의자유로운움직임이 가능한복장을갖추는것이중요하다고생각하였고 이러한이유때문에 달크로즈의수업에참가한학생들은평상복대신팔과다리가노출된니 커스 튜닉 등을입었다고한다 따라서지 금까지도자유롭게움직임을경험할수있는복장과발이미끄러지지않 는상태에서온몸의에너지의흐름을정교하게표현할수있는신발의 데일 은 유리드믹스 솔페즈 즉흥연주의 대영역은별개의개념이아니고철학적으로같은뿌리를가지고밀접하게연계되어있다 따라서모든음악적주제는 대영역이골고루적용될수있는요소를가지고있으며수업에서도이 대영역이통합적으로적용된다 라고하였다 일반적으로달크로즈교수법에서음악을움직임으로표현하는것을 유리드믹스 라고지칭한다 하지만본연구에서는음악을몸으로표현하는움직임의다양한형태를분석하는것을중심으로다루어지므로 유리드믹스 대신 움직임 으로용어를통일해서사용하겠다 착용 혹은맨발 은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매우중시된다 다시말해 서자유로운몸의상태를갖춰소리의뉘앙스를섬세하게표현할수있 는준비가되었을때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이루어지는움직임의효 과는극대화된다고할수있겠다 이렇게달크로즈가각음이가지는뉘 앙스의정확한표현을강조한것은그의스승이었던뤼시 의영향이컸다 스승이음악적해석에근거한표현법을책 으로저술함으로써당시음악계에반향을일으켰다면 달크로즈는스승 으로부터전수받은사상에움직임을적용하여이성과신체의결합을통 한음악표현능력향상기법을개척한선구자라고할수있다 달크로즈수업에서는학생들의음악표현능력향상을위해일반적인시 창청음수업에서흔히사용되는손뼉치기 발구르기 손으로음높이표 현하기등의동작외에도신체두드리기 지휘하기등을포함하는비이동 동작 과이동동작 그 리고온몸을사용한창의적인동작이다양하게사용된다 이렇게달크로 즈가다양한동작을솔페즈수업에서사용하게된것은알제 체 류시절지휘자로서의경험 이바탕이되었다 그리고 년올림픽경 기의부활로사회전반에불지펴진체조에대한관심 맨발로춤을추면 서자유로움을추구했던현대무용가던컨 의등장 공간사용에지대한관심을가졌던무대극연출가아피아 와의공동작업은움직임을적용한달크로즈 년달크로즈는알제에서지휘자로활동을했었는데 이때불규칙박자에도유연하게반응하는알제리인들을보면서박자를제스쳐로표현하는방법을연구했다는글을남기고있다 에서재인용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의교수법을발전시키는데큰자극제가되었다 달크로즈솔페즈수업시간에적용되는움직임은크게다음과같은영 역으로구분된다 손 혹은발 으로음높이와리듬표현하면서노래부르기 이활동은시간 공간 에너지 의상관관계를경험 하는가장기초적인활동이라고할수있다 학생들은손이나발로음 높이와리듬의변화를표현하면서노래부른다 이러한활동을할때달 크로즈교사들은음높이의변화에따른토닉악센트 와리 듬의변화에따른아고긱악센트 를이해하고표현하는것 을매우강조하면서가르친다 달크로즈가 에서제시한활동을살펴보면 악보 과 같이교사가음을연주하고학생들은음높이의변화를제시된움직임으 로표현하면서노래부르게되는데 이과정을통해학생들은선율의진 행에따른에너지의변화를몸으로이해하고음악적으로표현하는법을 배우게된다 그림 에서제시된바와같이음의길이가길어지면움직일때공간사용이확대되고음의길이가짧아지면공간사용이축소된다 유승지 하지만공간사용을동일하게하면서긴음가와짧은음가를표현하게되면긴음가를표현할때힘이상승하게된다 따라서기계적이고반복적인손뼉치기가아니라음악적인움직임으로표현하기위해서는시간 공간 힘의상관관계를이해하는것이필요하며이러한경험을한학생들은악기를연주할때도이러한상관관계를생각하면서연주를하게되어훨씬더음악적인표현을하게된다 그림 리듬의변화에따른공간사용변화의예 지휘하고동시에주어진리듬을걸으면서노래부르기 박을걷기로표현 하고리듬을손뼉으로치면서노래부르기 박을손뼉치기로표현하고리듬 을걷기로표현하면서노래부르기 이활동은지휘하기 걷기 손뼉치기로고정된박을표현하면서동시 에다른신체부위로리듬을표현하는과정을통해학생들이박자의틀 안에서리듬을정확하게표현하고리듬에따라변화되는악센트 를효 과적으로경험하게하기위해이루어지는활동이다 특히일반적인지휘 동작과는달리달크로즈는최대한공간을크게사용해서팔을위 아래 옆으로쭉뻗는지휘동작을수업시간에즐겨사용했는데 이러한동작 은학생들이박과리듬의변화에따른에너지의흐름을확실하게인지하 는데매우도움이된다 소리의변화를창의적인움직임으로표현하기 소리를창의적인움직임으로표현하는것은 움직임을이용한즉흥연 주 로정의되어질수도있겠다 이활동은학생들의창의적인반응과표 달크로즈는 악보 와같이메트릭악센트 와아고긱악센트 를표기하여학생들이리듬의변화에따른악센트의변화를간과하지않도록강조하였다 달크로즈의저서 에는이러한지휘동작을살펴볼수있는다양한그림들이수록되어있다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현력있는움직임이훨씬더많이요구된다 악보 은달크로즈가온음과반음을다른동작으로표현하는것을그림으로제시한예인데 이러한과정을통해학생들은음정의변화를귀로듣고그음정에반응해서느끼는감정을즉흥적으로몸으로표현하여야한다 일반적인시창청음수업에서반복적인듣기학습을통해소리를기억하는것과는달리움직임을통해음악적감수성을발전시키는이러한활동을통해학생들은같은 도음정이라도소리의성질이다름을느끼고그음색의변화에민감하게반응하는청음능력을가지게된다 다시말해서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적용되는움직임은 정확한표현 뿐아니라 음악적인표현 능력을키우는장치로활용된다고할수있겠다 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학생들은즉흥연주를독창뿐아니라여러형태의앙상블 로경험한다 또한박자홑박자 겹박자 불규칙박 변박등 템포 프레이즈 아티큘레이션 조성 셈여림을적용하여다양한스타일의음악을즉흥연주로경험하는것도매우강조된다 예를들어달크로즈는그의저서 의 장 에서는주어진하나의악보를활용해서리듬 셈여림 프레이즈를다르게경험할수있는 개의활동을소개한다 또한 에서도 악보 에서보는바와같이동일한선율을 등의박자로경험할수있는활동을제시한것을볼수있다 학생들은이러한학습과정을통해하나의선율에새로운음악요소를적용하는방법을학습하게되고이러한활동이결국즉흥연주의기초를다지는과정이된다 즉흥연주를통해음악이해하기 현재국내에출판된시창청음교재를살펴보면즉흥연주활동이포함된교재는그리많지않다 하지만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모든학습주제들은즉흥연주와연계되어활동이이루어진다 상황이요구하는그어떤것도테크닉에구애받지않고즉흥연주할수있었던달크로즈의음악가로서의역량 은즉흥연주를그의교수법에적용시킬수있는토대가되었고 즉흥연주에능했던그의스승프로스니츠 와바이올리니스트이자이 도즉흥연주를접목한그의교수법발전에많은영향을미쳤다 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사용되는즉흥연주는다음과같이요약될 수있다 리듬프레이즈를음악적으로스캣 하기혹은가사붙이기 지휘혹은손뼉치기를하면서리듬프레이즈를스캣 하는활동은음 학생들은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 중창 중창 중창뿐아니라교사 학생 학생 학생 개인 그룹 그룹 그룹등다양한형태의앙상블을경험한다 코다이교수법에서적용되는리듬음절 에서는 타 티티 와같이특정리듬에해당하는리듬음절이정해져있다 하지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악적인리듬해석을경험하기위해심도있게다루어진다 이활동을성공적으로수행하기위해서는주어진리듬프레이즈를음악적으로해석할수있어야하며리듬의조합에따른뉘앙스의변화를음악적인음절과발성이잘된목소리로스캣하여야한다 또한스캣활동대신리듬프레이즈에적합한가사를붙이는활동을하기도한다 달크로즈는평생노래작곡을즐겨했고 노래를작곡할때면노랫말도동시에떠오른다 고고백할정도로작사에도재능이있었다 가사붙이기작업은음악에대한이해없이는불가능하고 스캣활동과마찬가지로리듬패턴과프레이즈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이루어져야한다 악보 와 악보 은가사붙이기작업의좋은예와나쁜예를보여준다 악보 의경우박자와리듬이가지는악센트와가사의음절이가지는악센트가잘조화를이루어음악적인흐름을가능하게만들어준다 하지만 악보 의경우못갖춘마디가되면서프레이즈의구조가바뀌고뉘앙스도변화되었는데가사가그대로적용되면서음악의악센트와가사의음절이가지는악센트가불일치하여매우부자연스러운음악이만들어진다 따라서달크로즈솔페즈수업시간에이루어지는가사붙이기는문학적요소가가미된즉흥연주라할수있겠다 리듬모티브혹은선율모티브를이용한즉흥연주주어진모티브의특징을파악하고반복 혹은변형시키는과정을해학생들은음악적인프레이즈와종지를만들어내는훈련을하게되며더나아가서는여러형식을경험하게되어작곡의기초를다지게된다 또한자연스러운전조를포함한선율즉흥연주도매우중요하게다루어진다 일반적인솔페즈수업에서악보를보고전조된노래를아무생각없이부르는것과달리 학생스스로자연스러운전조를만들어내는과정은전조과정에대한이론적지식없이는불가능한작업이다 따라서이러한활동은탁상공론식이론교육을벗어난달크로즈솔페즈수업의전형을보여준다 만달크로즈수업에서스캣을적용할때는선율의뉘앙스를가장효과적으로표현할수있는음절을즉흥적으로선택해서소리낸다 다음에서제시된 악보 는달크로즈가솔페즈수업에서스캣을적용한예를보여준다 음의관계에대한이해를기초로음을추가해나가는즉흥연주일반적인청음수업에서는 악보 에서주어진것처럼악보를보고특정음정관계를집중적으로연습하게된다 하지만달크로즈수업에서는악보를보지않고교사가주는음정을듣고그음을기준으로주어진음정관계를생각하면서음을채워넣는훈련이주로이루어진다 예를들어 악보 와같이교사가피아노에서 미솔 음정을쳐주고 도화음을완성하라고지시하면 학생들은교사가연주한음정이무슨음정인지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구별해서들은후도혹은 도를채워서 미솔도 혹은 도미솔이라고노래부르면서도화음을완성하고화음의전위형태도답변하여야한다 이러한활동은시각적훈련보다청각적훈련이강화된달크로즈솔페즈활동의사례를보여주는것이다 주어진선율에대선율을채워넣는즉흥연주 악보 과같이선율이주어지면그선율에어울리는대선율을 악보 과같이즉흥적으로만들어내는활동이다 교사가선율을피아노로제시하고학생들이노래로대선율을부르는활동으로전개되거나개인그룹 개인개인등다양한형태의아카펠라로활동이이루어질수도있다 이활동을성공적으로수행하기위해서는화음에대한지식을바탕으로어울리는소리와안어울리는소리를구별해낼수있는내청능력이있어야가능하다 주어진화성패턴을피아노로치면서즉흥연주로노래부르기이활동은음정 화성 음계 프레이즈 뉘앙스등전반적인음악이론에대한이해없이는수행할수없으므로즉흥연주를활용한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최고로난이도가높은활동이라할수있다 피아노로코드를연주하면서동시에각화성이가지는음색의변화에민감하게반응하면서즉흥적으로노래를부르는활동이병행되어야하기때문에코드패턴을자유롭게피아노에서연주할수있는능력도갖춰야한다 다시말해서건반화성에대한이해가반드시수반되어야하는활동이라할수있다 위에서제시된활동들을요약하자면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이루어지는즉흥연주활동은화성학 대위법적이론이바탕이되어이루어지는것이며 이러한활동들을통해학생들은시창청음화성학대위법이통합된교육을받게되고결국에는즉흥연주뿐아니라작곡을할수있는능력까지습득하게된다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실제적적용 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다루어지는주요학습주제 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학습주제는학생수준에따라교사의재량 으로정해진다 따라서규격화된커리큘럼과교재는존재하지않는다 하 지만달크로즈의솔페즈교재들과석학들의수업내용을살펴보면달크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로즈음계 과폴리코드 을이용한음정 화음 음계연습이핵심을이루고있는것을발견하게된다 따라서달크로즈국 제공인자격증 취득을위한솔페즈시험에서도이러한학습주제들이 필수적으로다루어지고 그외초견 리듬시창 즉흥시창이포함되어있 다 서티피케이트 에비해라이선스 취득을위한시 험이훨씬난이도가높긴하지만기본적으로위에서제시된학습주제들 을담고있고그주요항목은 표 과같이요약될수있다 항목레벨시험항목 초견 성부리듬시창 달크로즈음계 관계조로의전조를포함한선율초견으로시창하기 원격조로의전조를포함한선율초견으로시창하기 홑박자 혹은겹박자 로이루어진 성부리듬시창하기 불규칙박자 가포함된변박자로이루어진 성부리듬시창하기 음이름혹은숫자로모든조성에서달크로즈음계시창하기 교사가연주해주는달크로즈음계듣고으뜸음찾아서부르기 음정 화음 즉흥시창 음이름혹은숫자로모든조성에서달크로즈음계시창하기 교사가연주해주는달크로즈음계듣고으뜸음찾아서부르기 피아노에서연주되는상이한상행음계와하행음계를듣고무슨조성인지구별해서맞추기 주어진음으로부터장단증감음정만들어서시창하기 주어진화성음정듣고구별해서맞추기 주어진음으로부터장단증감음정만들어서시창하기 주어진화성음정듣고구별해서맞추기 주어진음으로부터 화음장 단증감화음 만들어서시창하기 주어진 화음장 단증감화음 듣고구별해서맞추기 주어진연속적인코드패턴듣고구별해서맞추기 장화음 부화음 속화음의기본위치및전위형태포함 주어진음혹은음정으로부터제시된속 화음의전위형태를기초로노래부르기 연주되는속화음듣고전위의형태구별해서맞추기 주어진연속적인코드패턴듣고구별해서맞추기 장화음 부화음 감화음 증화음 부속화음 나폴리 화음포함 주어진선율모티브를이용한즉흥시창관계조로의전조를포함 주어진리듬모티브를이용한즉흥시창 질문응답프레이즈로선율주고받기 불규칙박자가포함된선율모티브를이용한즉흥시창원격조로의전조를포함 주어진리듬모티브를이용한즉흥시창 질문응답프레이즈로선율주고받기 주어진화성패턴을피아노로치면서즉흥시창 달크로즈국제공인자격증은디플로마 라이선스 서티피케이트 와같이세가지학위로분류되고각각은다음과같은자격을부여받게된다 디플로마는달크로즈국제공인자격증을수여할수있는자격이부여된다 라이선스는달크로즈교사를전문적으로양성할수있는자격이부여된다 서티피케이트는어린이와자신의전공분야에서달크로즈교수법을적용할수있는자격이부여된다 유승지 달크로즈국제공인자격증취득을위한시험에서솔페즈관련시험은 개인의솔페즈능력을평가하는시험과 솔페즈수업을이끄는교수기술을평가하는티칭시험으로구분되어실시된다 표 의내용은한국에서 년부터시행된달크로즈국제공인자격증시험요강을기초로작성되었다 서티피케이트레벨 라이선스레벨 표 에서제시되고있지는않지만일반적인시창수업에서보통 도음정훈련부터수업이시작하는데반해 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는절대음 도를기억하고 화성과조성의변화에따라달라지는도의음색을느끼고표현할수있는활동으로부터수업이시작된다 그리고온음과반음을구별해서듣고부르는활동이매우강조된다 이는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에서가장독창적인발견이라일컬어지는도도달크로즈음계를학습하기위한선행활동이라할수있다 악보 는도도달크로즈음계의장음계 단음계 반음계 선법으로의변형을보여주는예인데이모든활동의수행을위해서는조성의변화를이해하고조성에따라온음과반음의위치변화를구별해서부르고각조의으뜸음을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찾아서부를수있는능력이요구된다 예를들어사장조달크로즈음계와리디안선법의음계구성은일치하지만으뜸음이사장조는 솔이되고리디안선법은 도가되는것에서차별된다 또한 악보 과같이조성의구조에따라 도 대신 도이나 도이첫음으로사용되기도한다 한편 달크로즈스케일을시창할때학생들은고정도법 을이용한시창과아라비아숫자를이용한시창을병행해서사용하는데이러한과정을통해학생들은절대음감과상대음감을동시에키울수있게된다 또한음정 화음 음계를배우는과정에서폴리코드를이용한연습이매우강조된다 폴리코드는음계내에서음을묶는단위를기초로이루어지는활동을지칭하는연습으로다이코드는 음음계 트라이코드는 음음계 테트라코드는 음음계 펜타코드 는 음음계 헥사코드는 음음계 셉타코드 는 음음계로이루어지는활동을의미한다 특히폴리코드를이용한활동중에서도 음으로이루어진다이코드를이용한활동에서두가지종류의반음파미시도의성질버금딸림음이가온음으로가려는성질이끔음이으뜸음으로가려는성질을구별해서듣고느낄수있는활동은달크로즈스케일 음정 화음 장음계 단음계 반음계 선법 전조학습의근간이된다 달크로즈는솔페즈수업에서다루어지는모든학습주제들은탁상공론식이론교육이아니라 장에서언급된바와같이움직임과즉흥연주가연계된활동으로이루어지고기계적암기교육이아닌음악을느끼고표현하는활동으로전개된다 따라서달크로즈음계 음정 화음이외의항목으로시험에서다루어지는초견 리듬시창 즉흥연주항목은음계 음정 화음의원리를움직임과즉흥연주로경험한학생들이 그학습내용을음악적인발성과섬세한표현력을가지고수행할능력을가지고있는가를확인하기위해시행되는것이다 그러므로달크로즈교사는수업에서적용되는모든학습주제들을학생들의수준에맞춰달크로즈가수업에서구현하고자했던다음의교수철학을바탕으로전개하여야만한다 선생님은학생들이솔페즈수업을통해음감 음의상호관계 그리고음의성질 을구별할수있는능력을키워줘야하고조성과화성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선율을듣고이해할수있도록가르쳐야하며다양한음악적재료를사용해서즉흥적으로선율을만들어서노래부르고악보에그릴수있도록가르쳐줘야한다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달크로즈솔페즈수업의운용 일반적으로특정교재를선택해서수업을진행하는경우교재의진도 를충실히따라가면학습목표를어느정도맞출수있다 하지만정해진 교재를사용하지않고학습주제에맞춰교사가주도적으로수업플랜을 구성하고제재곡도선택해야하는달크로즈솔페즈수업의경우교사의 역량에따라수업의질이매우달라진다 따라서달크로즈국제공인자격 증취득을위한시험과정에서솔페즈수업수행능력을심사할때는 표 와같이 수업플랜관련항목 강의자로서의자질항목 즉흥 연주항목 그리고 기타항목으로나눠교사의자질을평가한다 제시 된평가항목들은달크로즈교사가솔페즈수업을구성할때간과하면 안되는내용들을집약해서담고있다 구분 수업플랜관련항목 평가항목 수업플랜이주제에적합하고수업의목적과일치하는가 수업의흐름이체계적으로구성되어있는가 제시된각활동이효과적으로연계되면서발전되고있는가 수업대상연령에적합한수업의내용인가 그리고수업에참가하는학생들이흥미를가지고수업에참여하고있는가 수업에서움직임과다양한음악게임을학생들이충분히경험하고있는가 그리고이러한요소들을끌어내기위해즉흥연주가효과적으로사용되고있는가 수업에상상력과창조성을끌어낼수있는내용이포함되어있는가 개인활동 짝활동 그룹활동이균형있게이루어지고있는가 앉아서하는활동 공간안에서이동하면서하는활동이조화롭게이루어지고있는가 유리드믹스교수기법이솔페즈수업에서도적절하게활용되고있는가 학생들을더높은단계로도약시킬수있는도전이되는활동이포함되어있는가 강의자로서의자질항목 즉흥연주항목 기타항목 연령에적합한설명및지침을제공하고있는가 수업에서제시되는지시어는적절하고명확한가 학생들이기꺼이수업에참여하고창조적으로표현할수있는환경을제공하고있는가 교사가긴밀하게학생의반응을관찰하면서학생들이활동을충분히실행하고있는가를확인하고있는가 교사가학생들에게적절한조언을하고있는가 그렇다면이러한조언이학생들의반응을향상시키는데도움이된다고생각하는가 학생의아이디어가수업에반영되고있는가 전체적으로수업이매끄럽게진행되고있는가 교사가수업을음악적으로이끌어낼수있는움직임을사용하고있는가 즉흥연주가학생들이노래를부르는데적합한가 그리고움직임도효과적으로끌어내고있는가 또한즉흥연주가학생들의실력을향상시키는데도움이되었는가 교사의목소리가학생들의음악적인소리를끌어내는데적합한가 템포는적절한가 즉흥연주시템포 아티큘레이션 강약의변화가발생하는가 또한스타일 음색 조성을다양하게구사하는가 프레이징처리가음악적인가 페달처리가좋은가 사용된음악이수업의주제에적합하였나 수업이완료시점에서볼때수업의주제가잘함축된수업이었다고생각하는가 교사가수업의주제를이론적으로잘이해하고있나 수업은음악적이었나 학생들의내청능력을발달시킬수있는활동이포함되어있는가 위의 표 에서제시된바와같이달크로즈교사는솔페즈수업플랜 을구상할때학생들이주어진주제를마음으로느끼고 몸으로표현하 며 머리로이해하는조화로운경험을다채롭게할수있는활동을제시 하여야하고 수업의목적과대상에적합한주제를선택하여학생들이흥 미를가지고수업에참여할수있는체계적인수업플랜을구성하여야한 다 왁스 는 달크로즈수업에서이루어지는학습과정은 총 체적경험으로이루어지는과정 이라고할수있다 학생들은탐험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하고 경험하며 발견하고 그리고배운다 고하였는데 교사가학생들이다양한활동을단계적으로경험할수있도록수업플랜을구상하는데음악게임을효과적으로운용할수있는능력은매우중요하다 음악게임을통해달크로즈솔페즈수업은선율받아적기혹은노래부르기로그치는일반적인시창청음수업보다더흥미로운시간으로탈바꿈되며학생들은수업에더욱잘집중하고다양한경험을하게된다 또한일반적인청음수업의경우교사들이학생들의노트를보기전에는학생들의학습정도를가늠할수없으나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는음악게임이진행되는동안학생들의반응을즉각적으로관찰할수있어교사가학생들의상태를파악하면서수업을진행하는것이가능해진다 그리고모든게임이움직임과즉흥연주를바탕으로학생들의감각을깨우는활동으로구성되어있는것이특징적이다 달크로즈가저술한솔페즈교재중 년에출판된 은솔페즈수업을위한달크로즈의음악게임아이디어를가장잘볼수있는귀한자료이다 달크로즈음악게임의이해를돕기위해그의교재에서발췌된음악게임을항목별로구분하여소개한다 따라하기 음악의뉘앙스의변화를집중해서듣고소리의성질을몸으로즉각표현하는방식을통해청음능력과음악적표현능력을키우는게임이다 악보 와같이교사가 도음정을연주하면둘이서뛰다가 도음정을연주하면 명이서손잡고뛰는활동은 따라하기의좋은예이다 따라하기는음악의다양한요소들이반영되어활동이전개될수있다 예를들어선생님이 도음정을사분음표 스타카토아티큘레이션 그리고 의셈여림으로연주하면 명의학생이살금살금발끝으로걸으면서표현하고 도음정을이분음표 레가토아티큘레이션 로연주하면 명의학생들이큰보폭으로성큼성큼걷는동작을하면서들리는소리를움직임으로표현하는식이다 빠르게반응하기 교사의신호음에반응해서빠르게반응하는활동으로신호음은음악혹은구음으로다양하게주어질수있다 다음에서소개되는 번게임은신호음 활용한예이고 번활동은숫자로신호를주는예이다 이러한게임을통해학생들은순간적인반응능력과자신의몸을통제할수있는능력을키우게되고소리에집중할수있게된다 신호음 활용한게임두그룹으로나눠 그룹의학생들은 악보 의위성부에서제시된선율패턴을노래부르고 그룹의학생들은음계를부르며걷다가교사가 이라는신호음을보내면역할을바꿔서해본다 숫자신호를활용한게임 학생들은다장조음계를부르다가교사가숫자로신호음을주면 악보 과같이그다음에오는음을신호음에서주어진숫자에해당되는음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의분할을적용해서노래부른다 카논 카논게임은 메아리카논 중복카논 으로나누어진다 메아리카논 교사의피아노혹은목소리로내는소리를기억하고모방하는훈련을위한게임으로시창과청음활동이동시에이루어지는게임이라고할수있다 예를들어 악보 과같이교사가연주하면학생들은제시된음을부르면서리듬에맞춰정확한음높이로노래부르는것과음악적인호흡을경험하게된다 다음에서제시되는활동은선율과리듬학습을위한활동이복합적으로이루어진음악게임인데 악보 에서제시된것처럼교사가핸드드럼으로리듬을제시하면학생들은다장조음계를주어진리듬에맞춰노래를부르며리듬을걷기로표현한다 연속카논 도유리드믹스수업에서는자주활용되는데달크로즈의솔페즈교재에서적절한예를찾을수없어본문에포함시키지않았다 연속카논을적용한솔페즈게임은다음과같이진행될수있다 악보 에서제시된것처럼학생들은다음과같이주어진선율을부르다가교사의 신호가들리면새로운선율로바꿔서부른다 폴리리듬 과앙상블을경험할수있는난이도가있는게임이다 중복카논 달크로즈는그의솔페즈교재들에서 악보 과같이난이도별로다양한카논작품들을소개하고있는데 그가중복카논게임을위해작곡한카논들을살펴보면다양한박자에서갖춘마디뿐아니라못갖춘마디의악곡도포함하고있다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그런데실제수업에서중복카논게임을하는경우악보를보면서노래하는경우는거의없고교사가피아노나목소리로들려주는선율을한마디혹은두마디뒤에서따라노래부르는활동으로이루어진다 악보를보고카논으로노래부르는것과는달리교사가한마디전에제시한선율을기억하는동시에새롭게제시되는선율을들어야하는매우고난이도의활동이다 대체하기 솔페즈활동을통해즉흥연주를경험하는활동이라할수있다 이활동을통해학생들은주어진규칙에맞춰순발력있게음악적인선율을만들어내는훈련을하게된다 예를들어선생님이특정음정을제시해주면학생들은소리를듣고 악보 과같이음정을채워서표현한다 이러한음악게임을수업에서적용하는동안교사는학생과끊임없이소통하면서교사와학생 그리고학생과학생끼리상호작용이활발하게이루어지도록유도해야한다 이러한소통을음악적인환경에서발생하도록도와주는것은바로교사의피아노즉흥연주이다 그런데음악교사가작곡가이기도하면서연주가였던과거와는달리현대사회에서훌륭 한즉흥연주능력을가진교사는그리많지않다 하지만학생들이한가 지주제를다양한경험을통해익히기를원했던달크로즈의교육철학을 수업에서구현하기위해서는교사의즉흥연주가매우중요한역할을한 다 그러한이유때문에 표 의평가항목에서즉흥연주항목이별도로 분리되어제시되어있는것이라할수있다 교사가주어진선율과리듬을기초로템포 아티큘레이션 강약 화성 반주패턴을변형시켜즉흥연주해주면학생들은주어진악곡을다양한 스타일로체험하는것이가능해진다 교사의즉흥연주에의해학생들은 자연스럽게음악해석능력과표현능력을키우게되는것이다 한편 노래 를시창할때도반주없이하는것보다 교사가음악적인반주를해주거 나조옮김해서다른조에서반주를해주면학생들은보다더음악적인 환경에서노래부르기를경험하게되고다양한조성에서노래부르는것 이가능해진다 때문에달크로즈교사양성과정에서는교사가주어진선율 을하모나이즈 하거나조옮김을할수있는능력 그리고즉 흥적으로음악적인선율을창작해낼수있는능력을갖출수있도록체 계적인교습이이루어진다 또한음악게임을진행하는과정에서교사가발성된아름다운목소리로 활동을끌어가는것역시매우강조된다 달크로즈교사로서갖춰야하는 목소리 에관련내용이있어소개한다 좋은목소리로노래부를수있어야한다 정확한음감으로노래부를수있어야한다 음악적인호흡으로프레이즈를표현할수있어야한다 노래를부를수있는음역을폭넓게가질수있도록개발하여야한다 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교사는학생들과끊임없이노래를부르거나 피아노를치면서수업을전개한다 따라서달크로즈교사에게있어아름 다운목소리를갖추는것은수업플랜의치밀한구성능력 피아노즉흥연 주능력을갖추는것만큼효과적인솔페즈수업의운용을위해필수적인 과제라고할수있다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달크로즈솔페즈수업지도안의예 표 에서제시되는수업지도안은음악교사들의솔페즈능력을향 상시키기위한수업을위해연구자가계획한것이고실제수업을통해 나타난문제점들을여러차례수정하면서완성된수업지도안이다 분수업을기준으로구성되었으며수업내용에는장 화음을익힐수있 는다양한활동 을포함하고있다 도입 활동내용 몸을깨우는다양한숨쉬기 움직임을경험하기 주제와연결된발성연습하기 악보 에서제시된선율을조옮김하면서 마메미모무 로불러본다 이때음악적인호흡을할수있도록손으로작은원을그리면서노래부른다 악보 도레미발성연습 수업시유의점 교사는경직된근육을풀어주고자연스러운호흡을경험할수있는동작을유도한다 화성의변화를발성연습을통해경험할수있는활동이므로교사가여러조에서피아노연주할수있도록연습하여야한다 다음에서제시된순서로불러본다 전체학생이다같이 악보 의 번에서제시된선율을음이름혹은아라비아숫자로노래부른다 이때학생들은손으로음높이의변화를표현하면서노래부르고교사는다장조음계의화성을다양하게변화시키며반주해준다 두그룹으로나눠서 악보 의 번의선율을 성부카논으로노래부르며 도음정의앙상블을경험해본다 이때학생들은걷기로음높이의변화를표현하면서노래부른다 노래를부른후어떤음정을들었는지이야기를나눈다 세그룹으로나눠서기차대형으로움직이면서 악보 의 번의선율을 성부카논으로노래부르고 화음으로이루어진앙상블을경험해본다 노래를부른후어떤화음을들었는지이야기를나눈다 악보 다이코드를이용한발성연습 감을키우는발성연습이다 음이름보다숫자시창을어려워하는학생들이많으므로약간여유있는템포로부르면서다른사람의소리에집중하면서노래부르도록한다 또한박자 셈여림 템포를다양하게변형시켜같은음계를부르더라도다른분위기의음악을경험할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악보 에서제시된선율을 앙상블활동을통해화성 주어진수업플랜은교사뿐아니라 화음을배울준비가된어떤연령의학생들에게도적용될수있다 표 에서게임의유형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활동별로 표시를하였다 는따라하기 는빠르게반응하기 는카논 은대체하기게임이적용되었음을나타낸다 전개 다장조의장 화음익히기 교사가피아노에서들려주는 도화음에기초한선율을 악보 과같이카논으로따라부른다 이때걷기나손동작을사용해서선율의리듬과음높이를표현한다 악보 도화음을이용한카논 학생들이교사가연주해주는선율과리듬의뉘앙스를정확하게모방하고있는지교사는관찰하여야하고 카논게임을진행할때음악이단절됨없이음악적인타이밍으로교사와학생이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본활동 도화음을다양한리듬으로불러보고잘되면 도화음과 도화음도같은방식으로연습해본다 장화음앙상블로불러보기 교사가손으로화음을구별해서신호를주면학생들은손기호에반응해서화음의구성음을 악보 와같이부르면서장화음을경험해본다 악보 최고음 팀 중간음 팀 최저음 팀 으로팀을나눠교사가제시하는손기호를보고 예 예 와같이다양한화성리듬 에기초한코드패턴을앙상블로불러본다 예 다양한화성리듬의제시 예 다양한화성패턴의제시 학생리더의지휘에맞춰서동일한활동을해본다 도 도 도화음의성질을창의적인움직임으로표현해보기 각코드의성질에대해토의한후 그림 과같이창의적인움직임 선율을주고받을수있도록유도한다 학생들이잘따라오지못할때는동일한선율을반복해서연습할수있도록하는것도효과적이다 이때연속적으로같은음을부르는것은못하도록규칙을정해학생들이화음의구성음을다양하게불러보는경험을할수있도록한다 예를들어처음에 도화음의 미 를불렀으면그다음에는 솔 혹은 도 를불러화음의구성음을다불러볼수있도록유도한다 교사는코드패턴을제시할때화성리듬과박자도다양하게유도하여학생들이다양한음악을경험할수있도록유도한다 또한인접음으로이동하는것이음악적인선율을만들수있으니 악보 와같이자연스러운음의이동을기초로노래할수있도록한다 악보 그림 창의적움직임을이용한 화음의표현 정리 만들어본다 이때동작은학생들이스스로자신의느낌을표현해서창의적인움직임을만들어낼수있도록유도한다 교사가연주하는제재곡 즐거운나의집 악보 의화성변화에반응해서움직임으로표현한다 이때학생들이화성리듬의변화를정확한타이밍으로노래부를수있도록지도한다 제재곡앙상블로노래부르기 학생을세그룹으로나누고교사가제재곡의선율을노래부르며손기호로화음을제시하면학생들은화음의구성음을동시에노래부른다 학생중독창자를정해 즐거운나의집을부르게하고나머지학생들은 번활동에서한것처럼화음의구성음을동시에부르도록한다 선율즉흥연주 교사가 마디를목소리나피아노로선창하면학생이그다음 마디를응답하면서음악적인프레이즈를만드는경험을해본다 원형대열로서서질문응답프레이즈를순서대로주고받는다 플라스틱아니메 로제재곡표현하기 그룹을나누어각팀이 도화음 도화음 도화음을어떤동작으로표현할지결정한다 예를들어 도화음을맡은사람은핑크색스카프 도화음을맡은사람은보라색스카프 도화음을맡은사람은노란색스카프를들고제재곡의화음이바뀔때해당사람이스카프로동작을만들어내는방법으로표현하는것도하나의 악보 즐거운나의집 학생들이각화음의조화로운울림을들으면서노래부를수있도록지도한다 코드패턴 박자 프레이즈길이 프레이즈형태 갖춘마디 못갖춘마디 를다양하게변화시켜노래부를수있도록유도한다 플라스틱아니메작업시소도구없이몸만사용해서표현할수도있고음악을표현하기에적절한소도구를사용해서할수도있다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방법이다 각팀이음악에맞춰발표한다 오늘수업의의미에대해정리및피드백 이상에서제시된수업의구성을살펴보면장 화음을학습시키기위해 단계적으로활동을심화시켜전개한것을관찰할수있을것이다 또한 주입식으로선생님이일방적으로새로운개념을전달하는것이아니라 학생들이다양한경험을한후본인이경험한것에대해이야기를나누 며이해하는과정도포함된것을발견할수있을것이다 마지막으로한 번더강조하고싶은것은이러한수업지도안이성공적으로시행되기 위해서는교사의음악적인즉흥연주와학생들의음악적인움직임을끌 어낼수있는교사의지도력이필수적으로수반되어야된다는것이다 나가며 달크로즈는움직임과즉흥연주를솔페즈수업에적용시켜시창 청음 화성학 대위법 작곡이통합된교수방법을독창적으로만들어냄으로써 솔페즈수업을이론수업이아닌음악을발견하고경험하는수업의경지 로끌어올렸다 저명한연극인 코포 는달크 제시된악보는학생들이동일한선율을반복적으로부르는동안다양한화성을느끼면서발성연습할수있도록연구자가만든노래이다 이와같이달크로즈교사는수업의주제에따라다양한발성연습을제시할수있어야한다 제재곡은 도 도 도화성으로반주할수있는어떠한노래도사용가능하다 플라스틱아니메 는 코레오그라피 라고지칭되기도했으나달크로즈가원래사용했던용어를사용하자는스위스달크로즈이사회의결정에따라최근에는 플라스틱아니메 가일반적으로통용되고있다 플라스틱아니메 는 음악을분석한후작곡가가전달하고자하는요소들을움직임으로표현한것을작품으로정형화시켜다른사람에게내가음악을통해느낀것을보여주는것 유승지 이다 로즈의수업에대해다음과같이이야기한다 확정된것도없고 변하지못할것도없다 단지끊임없는경험과발견만있을뿐이다 달크로즈는심지어학생들에게질문하고그들과토의하면서해답을찾았다 에서재인용 달크로즈솔페즈수업은위에서언급된바와같이끊임없이경험하고 발견하는과정을통해교사와학생이긴밀하게소통하는수업이라할수 있다 그리고교사와학생의소통의매개체는음악이다 또한그음악은 대부분시각적자료보다는청각적자료로학생들에게다가가고 그청각 적자료가아름답고명료하게학생들에게전달될수록수업의효과는증 폭된다 교사가연주하는음악 그리고동료들과의앙상블을통해소리가 만들어내는아름다움을경험할때학생들은소리에더집중하게되고귀 가열리게된다 또한우리의몸은그소리의성질을느끼고표현할수 있는장치로사용된다 수업의내용은정형화되어있지않고자못가변적 이다 교사는독재자가아니고중재자로존재하고구성원모두가리더가 되어음악을이끌어갈수도있고또조력자가되어아름다운앙상블을 만들어내기도한다 다시말해서학생들이주입식교육에서벗어나소리 를듣는즐거움 소리를표현하는즐거움 소리를창작해내는즐거움을 경험함으로써아름다운음악을발견하도록만드는것이바로달크로즈 솔페즈교수법이다 많은학생들이악보를보고정확한음정으로노래부를수있고 음정 을구별해서들을수있는능력이있으면좋은청음능력을가지고있다 고생각한다 하지만음정을구별해서듣는능력이우수한연주자들중에 서도작품을연주할때언제전조가되었는지 화음의변화가어떻게일 어났는지인식하지못하고 기계적으로연주하는사람들을자주발견하 게된다 단계적으로이론적지식과청각적훈련을연계시켜교육을실시 하는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는정확한음정으로노래부르고소리를 구별해서듣는것이상으로음악을자연스럽게느끼고표현하는능력을 갖추는것이학생들에게요구된다 그리고학생들이이러한능력을갖출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수있도록해주는장치로적용되는것이바로 움직임을통해음악적표현경험하기와 즉흥연주를통해음악이해하기이다 또한정해진교재없이학습주제에따라수업을운용해나가는달크로즈솔페즈수업에서학생의수준에맞는음악적인수업을이끌어나갈수있는교사의자질은매우중요하다 따라서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이제대로적용된수업이교육현장에서이루어지기위해서는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에대한정확한이해를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교사양성이매우중요한과제로대두된다 한편 대부분의경우학생의수준에따라교사가창의적인수업플랜을구상해서수업을이끌어나가고교사의즉흥연주를통해수업이진행되다보니달크로즈솔페즈수업진행을위해참고할이론서로남겨진책들을발견하기가쉽지않다 더구나대부분의달크로즈저서들이불어로씌어있어영어권국가에속한사람들은학술적인연구를해나가는데어려움이많다 영어로출판된교재들도학회나소규모출판사에서출간된경우가많아일반인들이관련도서를구입하는것이용이하지않다 따라서그교수방법의탁월함에도불구하고그교수법의실체를이해하고경험할수있는정보가턱없이부족한것이현실이다 그러므로달크로즈의솔페즈교수법에담겨있는아이디어들을보다많은사람들이응용할수있으려면이러한자료들이더풍성하게번역되어출판되고 검증된달크로즈전문가들에의해실제로수업의진행내용을구체적으로유추할수있는수업자료집이나동영상자료들이보다더활발하게발표될필요가있어보인다 바라기는본연구가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에대한이해를높이는자료로제공되어보다많은사람들이그의솔페즈관련업적들과솔페즈수업의올바른적용에대해관심을가지게되는계기가마련되기를바란다 또한국내외달크로즈전문가들이시창청음교육에적용될수있는자료들을더욱활발하게발표하여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이보다많은시창청음수업에서활용되어지기를기대해본다 신혜승 참고문헌 실용음악전공자를위한시창청음교육프로그램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천안 한국산학기술학회 유승지 유승지달크로즈교실교사용지침서 서울 태림출판사 달크로즈페스티벌분석을통한어린이공연발전모색 음악과문화대구 세계음악학회 시창 음고음정리듬 손덕호역 서울 청우원서출판 원서출판 원서출판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시창과청음김난희역 서울 음악춘추사원서출판 달크로즈솔페즈방법 목적과특징 신은희역 달크로즈국제공인자격증안내 유승지역 군포 한세달크로즈센터 달크로즈국제공인자격증솔페즈티칭시험평가항목 유승지역 군포 한세달크로즈센터 검색어 달크로즈 솔페즈 시창 청음 투고일 2016 년 1 월 31 일심사일 2016 년 2 월 28 일 최종본제출일 2016 년 3 월 11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