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Edu + 2-2 Manual for jedaoom wellness program 찾아가는교육 교사용
Ⅰ 프로그램개요 1. Healthy comfort food 융합적구현 - 아이디어산출혈모듈학습 현대사회는청소년이식생활을하는데에많은선택지를제공하고있다. 하지만건강상의우려되는출처를알수없는음식들이많아지면서지역에서직접재배한음식인로컬푸드 (local food) 에대한관심이증가하고있다. 청소년의경우에는따로식생활교육을않은경우에는대부분로컬푸드와친숙하지않고또한로컬푸드에대한지식이있더라도활용방안을알지못해로컬푸드섭취의동기부여가되지못하는경우가많다. 이프로그램에서는청소년의건강하고즐거운식생활을위한지역의로컬푸드에대해알고학생들이팀을이루어로컬푸드를편리하고즐겁게섭취하는방안에대한아이디어를산출한다. 아이디어산출이이루어지는과정에있어서는 현재의나 가아닌 미래의나 의역할로전과정에참여한다. 다양한역할을가진팀원들이융합하여문제를해결한다. 결과적으로건강하고즐거운팀별헬씨컴포트푸드를구현한다. 2. 프로그램목표 다양한역할의사람들이모여공통의문제를해결한다. 지역의로컬푸드를건강하고즐겁게섭취하는아이디어를고안한다. 팀별헬씨컴포트푸드를구상한다. 다양한역할의사람들이모여공통의문제를해결한다. 3. 성취기준분석 성취기준 인성찾기 우리지역의로컬푸드 내용요소내가좋아하는일잘하는일을안다. - 미래의 나 를그린다. - 미래의 나 의역할을안다. - 로컬푸드에대해알아본다 - 평소에로컬푸드의섭취를어렵게하는요인에대해분석한다. 우리가흔히즐겨먹는음식중건강상우려가되는음식을찾는다. 중심교과 사회 과학 헬씨컴포트푸드그리기 미래의 나 의역할이되어팀별음식의문제를해결한다. - 조별 헬씨컴포트푸드 를구상한다. 미술 2 Jedaoom Wellness Program
Ⅱ 세부프로그램구성 구분프로그램내용융합적아이디어산출을통한건강하고즐거운로컬푸드구현 융합준거 시간 ( 분 ) 활동명융합교과단원교육과정내용재구성내용 STEAM 창의인성요소 상황제시 30-40 나이런사람이야 도덕 사회 삶의목적과행복 개인과사회생활 행복한미래와삶의목적에대해생각한다 나의사회적지위와역할에대해생각한다 미래의 나의역할 을구체적으로그려본다 과학기술이급격하게발달하는시대의 미래의나 의역할을그려본다 S,T,A 성장관계성공동체의식책임 창의적설계 80 우리지역의로컬푸드 사회 과학 과학 인간의거주와자연환경 소화, 순환, 호흡, 배설과에너지 물질의구성 지역의특성에대해안다 영양소의흡수와이동경로 생명현상에관여하는분자들의특징 우리지역의특성과로컬푸드에대해안다 우리지역의로컬푸드인체에미치는영향에대해논의하기 인체에유해한음식의원인찾기 S,T,E,A,M 정교성독창성흥미참여협동관계성흥미 사회 문화의의미와특징 보편성과특수성을가진사회문화현상 로컬푸드와관련된과학, 공학아이디어를바탕으로헬씨컴포트푸드구현 감성적체험 40 건강하고즐거운로컬푸드구상 과학 소화, 순환, 호흡, 배설과에너지 영양소의흡수와이동경로 헬씨컴포트푸드구체적으로표현하기 S,T,E,A 협동참여독창성정교성 과학 물질의구성 생명현상에관여하는분자들의특징 제품의생산과정에서일어나는부의분배와축적 3
Ⅲ 차시별프로그램내용 : 1 차시 프로그램번호 4-1 지도대상고등학교 1학년지도교사황유진 단원삶의목적과행복지도장소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교과서사회, 도덕 본시주제나이런사람이야시간 80분학습모형발견학습, 수업모형 성취기준 내가잘하는일과좋아하는일의순위를매기고미래의나의역할과연결지을수있다. 창의 인성배움목표 창의미래의직업에대해서생각할수있다. 인성나의제다움에대해구체적으로표현할수있다. 창의 인성학습활동을위한수업자의의도 STEAM 준거 학생들이스스로자기가좋아하는일, 잘하는일에대한순위를매길수있게하고결과적으로는미래의자신의사회적역할과연결짓도록유도한다. 미래의사회적역할을규정하는데있어서는급변하는기술발달과관련된아이디어를바탕으로미래의직업을상상하고학생들과공유한다. 감성적체험상황제시창의적설계 STEAM 교과요소 S,T,A S : 과학기술의발전에따른미래의역할에대해예측하는능력기르기 T : 기술발전에따른단순기술과대비되는미래기술예측하기 A : 미래의역할상상하고그리기 창의 인성수업아이디어 ( ) 1. 무한한미래 : 현재이슈가되는과학기술을바탕으로미래예측하기 2. 내가좋아하는일 : 내가좋아하는일순위매기기 3. 내가잘하는일 : 내가잘하는일순위매기기 4. 미래의나 : 미래의환경과나를연결시켜미래의나의역할그리기 학습자료 STEM 도우미카드 ( 미래기술 ), 도화지, 색연필, 갤럭시탭 창의 인성수업을위한모둠조직 6 인 1 조직구성 수행평가 현재과학기술을바탕으로창의적인미래를그릴수있는가? 스스로에대해얼마나잘알고표현할수있는가? 사회환경과자신의역할을얼마나잘연결지을수있는가? 4 Jedaoom Wellness Program
Ⅲ 차시별프로그램내용 : 2 차시 프로그램번호 4-2 지도대상고등학교 1학년지도교사황유진 인간의거주와자연환경 단원 소화, 순환, 호흡, 배설과에너지 지도장소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물질의구성 교과서 사회문화생명과학화학 본시주제건강하고즐거운시간 80분학습모형발견학습수업모형로컬푸드구상 성취기준 지역의로컬푸드를생명활동, 문화현상과연결지어세부적으로분석한다. 창의 인성배움목표 창의교과내용의지식을참고하여건강하고즐거운로컬푸드활용방안에대한아이디어를산출한다. 인성로컬푸드섭취와관련지어건강한음식섭취에대해서생각할수있다. 창의 인성학습활동을위한수업자의의도 STEAM 준거 학생들은팀을구성하고지역의로컬푸드를활용할수있는방안에대한아이디어를자유롭게제시한다. 과학, 공학적지식을최대한활용하고더불어사회문화적현상에대해서도생각하는통합적사고를유도한다. 아이디어를제시하는과정에서는최대한많은아이디어가나올수있도록영감을주는 STEAM 도우미카드 2 를적극활용한다. 감성적체험상황제시창의적설계 STEAM 교과요소 S,T,E,A,M S : 과학적지식을바탕으로로컬푸드에대한아이디어내기 T : 음식을만드는공정과정과관련된문제찾기 E : 음식생산과연관된공학기술의한계점찾기 A : 상상력을이용하여헬씨컴포트푸드를최대한시각적으로표현하기 M : 1 일영양섭취량과수치비교하기 창의 인성수업아이디어 ( ) 1. 우리의로컬푸드 : 우리로컬푸드가가진과학적, 사회적장점과단점알기 2. 건강과연계 : 창의적아이디어제시에있어서신체현상과연계 3. 융합아이디어산출 : 여러역할을가진사람들이함께참여 학습자료 STEM 도우미카드 2, 도화지, 색연필, 갤럭시탭 창의 인성수업을위한모둠조직 6 인 1 조직구성 수행평가 로컬푸드의활용방안과관련하여창의적인아이디어를낼수있는가? 문제점을다각적시각에서생각해볼수있는가? 5
Ⅲ 차시별프로그램내용 : 3 차시 프로그램번호 4-3 지도대상중학교 1학년지도교사황유진 디자인과생활단원지도장소학교교과서미술, 국어 아름다운표현 건강하고즐거운본시주제시간 40분학습모형발견학습수업모형우리의헬씨컴포트푸드 성취기준 조별미래의헬씨컴포트푸드를구체적으로그리고공유한다. 창의 인성배움목표 창의새로운아이디어를다른팀원들과공유한다. 인성 조별헬씨컴포트푸드가가진의미를다른팀원들도공감하도록표현한다. 창의 인성학습활동을위한수업자의의도 STEAM 준거 학생들이 4-1~2 을통해구현한조별헬씨컴포트푸드를구체적으로그리고다른팀원들과공유하는시간을갖는다. 상상력을최대한으로발휘하여미래의헬씨컴포트푸드를시각적으로표현한다. 또한조별헬씨컴포트푸드가가진의미를다른팀원들도공감하도록효과적으로표현한다. 상황제시창의적설계성공경험 STEAM 교과요소 S,T,E,A S : 헬씨컴포트푸드의영양학적요소를제대로알고사람들과공유한다 T : 새로운조리기술이있다면원리를구체적으로설명한다 E : 음식가공과연관된새로운공학기술이적용된다면이를구체적으로표현한다 A : 상상력을이용하여헬씨컴포트푸드를최대한시각적으로표현한다 창의 인성수업아이디어 ( ) 1. 상상하기 : 미래의헬씨컴포트푸드를최대한구체적으로상상할수있다 2. 표현하기 : 조별아이디어를다른팀원들도이해할수있도록구체적으로표현한다 3. 공감하기 : 다른조의헬씨컴포트푸드가사회에미칠수있는긍정적인영향에대해다함께공감한다 학습자료 도화지, 색연필 창의 인성수업을위한모둠조직 6 인 1 조직구성 수행평가 조별헬씨컴포트푸드를시각적으로이해가능하게표현하였는가? 다른팀원들도공감할수있도록구체적인언어로표현하였는가? 6 Jedaoom Wellness Program
Ⅳ 전반적인프로그램설명 1. Healthy comfort food 의전반적이해 2. 로컬푸드를이용한아이디어소개 Healthy Comfort food 에대한전반적인설명을한다. 각각 Healthy( 건강함 ) 과 Comfort( 편안함 ) 에대한개념에대해생각할수있게한후해당개념에대한설명을진행한다. 전반적인교육과정의진행에있어서학생개개인이문제해결과정 (XO) 에참여하고있다는것을의식적으로인지하도록한다. 본센터에서는 ixo! 라는구호를프로그램중간중간에외치도록하면서교육중간에도학생들이문제해결과정에직접참여하고있다는것을인지하도록하였다. 3. 로컬소재소개및이해 4. 소재직접체험하기 아이디어를고안할대상인허브에대한소개를진행한다. 해당소재의건강에이로운측면을부각시켜서이점을극대화시키면서동시에즐겁고친숙하게접할수있는방법을생각해본다. 해당 6 차산업체에서직접주제가되는소재들을오감으로체험한다. 체험한소재들을다른소재들과비교분석하여특이점을찾는다. 5. 미래역할정하기 6. 미래역할수행하기 자신들이좋아하는일, 잘하는일을바탕으로미래의역할을정한다. 정한미래의역할을바탕으로 S, T, E, A, M 스티커를나누어준다. 모든문제해결과정에있어서자신의역할에기반하여참여한다는것을인지시킨다. 프로그램전반적인과정에있어서자신의미래역할을수행함을지속적으로인지시킴. 이를바탕으로여러가지역할을가진사람들이어떻게융합하여아이디어를실현할수있는지를느끼게해준다. 7. STEAM 지도 8. 창의적문제해결과정 We are the MAPs! 라는구호에맞게각각의팀들이그들만의지도를직접만들어나가는문제해결과정임을도우미교사가지속적으로인식시킴. 활동지도그에맞게지도모양으로제작한다. 지도모양의활동지의순서에맞추어각각팀별로컴포트푸드의문제를해결해나가는문제해결과정에참여하게된다. 7
Ⅳ 전반적인프로그램설명 9. STEAM 카드활용 10. QR 코드활용 교구중하나인 STEAM 카드를활용함. 팀별로선정한 X( 문제 를해결하는과정에있어서가장도움이될수있는카드를각카테고리별로선정한다. 심화적인아이디어를얻기위해각카드에있는 QR 코드를스캔하여접속함. 해당컨텐츠를바탕으로추가적인아이디어를조원들과공유한다. 11. X O 과정 12. 아이디어선별 문제해결과정에있어서발산과수렴과정을반복하여최대한색다른아이디어들을얻고조원들과공감할수있도록유도함. 이과정에서포스트잇을최대한활용한다. 팀별로팀원들과의충분한공감의시간을바탕으로수많은아이디어들중에서가장가치있고사회에도움이될만한아이디어들을 2~3 개선별한다. 13. 최종아이디어구체화 14. 헬씨컴포트푸드그리기 선별된아이디어를바탕으로구체적인토의과정을통해현실에적용할수있는방안논의한다. 팀별로헬씨컴포트푸드를직접그리는과정을통해아이디어를구체화시킴. 이과정에있어서교육자는학생들이최대한아이디어를그려낼수있도록돕는다. 15. 헬씨컴포트푸드공유하기 16. 창의적문제해결과정에대한의지강화 팀별로자신의팀의미래의헬씨컴포트푸드를공유하는시간을가진다. 마무리단계에서학생들이문제해결과정에참여하였고최종적으로아이디어를구현하는성공경험을거쳤음을다시한번인지시킴. 이를바탕으로현실속문제를과학적이고창의적으로해결하는데에자신감을갖게해준다. 8 Jedaoom Wellness Program
Ⅴ 헬씨컴포트푸드교육매뉴얼 17. 동영상매뉴얼 헬씨컴포트푸드아이디어를직접구현함으로써학생들에게성공경험을줌. 헬씨컴포트푸드구현과정에있어서본교육프로그램과연계된서울대학교자회사세렌디피티 (BOBSNU) 인프라를활용함. 전문영양사, 쉐프, 식품공학과연구진들의도움을받아아이디어를현실로구현한다. 9
Ⅵ 찾아가는교육 ( 지역 6 차산업체협력 ) 참고 MBN 뉴스 < 평창허브나라 > 10 Jedaoom Wellness Program
보향다원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