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C 기반의모바일신용카드동향및향후전망 윤정호하나 SK 카드부장 1. NFC 란무엇인가? 모드 상세내용 NFC 란별도의 NFC 통신전용칩을이용하여 10 cm이내근거리통신을통해금융결제와 RFID 서비스가가능한국제규격으로스마트카드와리더기를하나로합쳐놓은것이라고볼수있다. 기존단순 RF Tag 기능에 RF Reader 및 P2P Comm. 기능통합, 서비스환경변화 Combi RF Tag RF Reader Smart SIM P2P Comm. NFC 카드에뮬레이션 휴대전화가기존의 RFID 카드와같이동작. 즉리더기에기존의카드대신휴대전화를가져다대면되는모드 리더모드 휴대전화가카드리더기로동작하는모드 P2P 모드 두대의휴대전화또는기기가서로통신하는모드 비접촉형 (Contactless) IC 카드중 ISO 14443 을따르는 NFC 통신은 13.56MHz 의주파수를사용하며이는기존 Combi 칩을사용하는 USIM 칩에도동일하게적용되어있다. 따라서기존 USIM 칩을인식하는동글결제기에서도 NFC USIM 칩을장착한 NFC 폰이인식이되는것이다. 2. 스마트폰동향 즉기존의 Combi 칩은 RF 태그기능만탑재되어별도의동글리더기에서 Read 기능을통해모바일신용카드를사용할수있었으나, NFC 통신전용칩을이용시에는 RF 리더및 P2P 커뮤니케이션기능이가능하게되어 NFC 폰이리더기의역할을수행할수있게되었다. 2011 년 3월방통위자료에의하면국내이동전화가입자는 5,120 만명이며이중스마트폰가입자는 1천 2 만명으로서전체이동전화가입자의 19.6% 를점유하고있다. 이는 2009 년 12 월스마트폰이처음출시되었을때전체이동전화가입자의 1.7% 를점유하던것에비하면엄청난증가속도를보이고있다. 047
S p e c i a l T h e m e 무선근접통신 N F C 5천만 4천만 3천만 2천만 1천만 이동전화 4,794 만 4,898 만 80 만 (1.7%) 스마트폰 152 만 (3.1%) 4,961 만 5,021 만 5,077 만 5,120 만 247 만 (5.0%) 442 만 (8.8%) 722 만 (14.2%) 1,002 만 (19.6%) 09.12 월 10.3 월 10.6 월 10.9 월 10.12 월 11.3 월 [ 그림 1] 국내스마트폰가입자추이 스마트폰 (% 는스마트폰점유비 ) 36% 50% 383 만 스마트패드 60% 563 만 66% 744 만 180만 3,324만 3,820만 2,706만 1,883만 72% 982 만 4, 213 만 11 년 12 년 13 년 14 년 15 년 출처 : 방통위, KISDI, SKT NFC 탑재스마트폰 NFC 모바일결제시장규모 NFC 기반결제건수 M2M* 시장규모 3 억 5 천만대 ( 13 년 ) 121 억불 35 억 7 천건 570 억불 *Machine 2 Machine 출처 : Gartner, 2011 년 [ 그림 2] NFC 시장예측 2015 년전망으로는이동전화가입자의약 72% 인 4,200 만명정도가스마트폰을사용할것으로예측되고있는바스마트폰을이용한금융거래 BM(Business Model) 을구현하고자하는플레이어 (Player) 들의시도는단순한시도를넘어서향후회사의존망을좌우할수있는엄청난파급력을인지한결과라할것이다. 2011 년도가트너 (Gartner) 의자료에의하면전세계적인 NFC 를이용한모바일결제시간의규모가 121 억불 ( 약 12 조원 ) 이될것으로전망되고있다. 애플과구글이 NFC 시장을선점하려는노력을하는이유를잘설명해주는예측자료라할것이다. 3. 신용카드동향국내에서는 2000 년대초부터금융 USIM 을이용한 모바일신용카드사업에대한꾸준한시도가있었다. SKT 의모네타사업, KTF와신한카드의모바일신용카드마케팅전담회사설립 (2008. 4월 ) 등혜안을가진선구자들에의하여모바일신용카드사업에대한다양한 Biz. Model 이시도되어왔었다. 하지만모바일신용카드는단순히휴대전화의금융 USIM 에신용카드를발급하는기술적인부분에만국한된것이아니라, 신용카드전체에코시스템 (Eco system) 이모바일신용카드를수용할수있는준비가되어있어야만가능한것이다. 하나 SK카드는 2010 년 7월전세계최초로스마트폰전용모바일카드를발급개시하여, 1년만인 2011 년 7 월모바일신용카드발급 10 만좌를돌파하였으며, 일매출 1억원을기록하였다. 그동안정말많은플레이어들의시도가있었지만, 사업으로서의미있는숫자는모바일카드고객 10 만명이라는것이업계의바람이었고, 048 07/08 2011
정설이었다. 스마트폰이등장함으로써모바일카드고객은다양한모바일커머스에대한갈증을해소할수있게되었고, 또한편리성을인식한고객이증가함으로써곧모바일카드시장에본격적으로참여하게될것이다. 4. Global Player 의지향점주요글로벌플레이어 (Global Player) 들은궁극적으로모바일을통한 Commerce & AD. Platform 을선점하는경쟁양상을띨것으로보인다. 구글의경우체크아웃이라는서비스를제공하고있는데이는다양한페이먼트수단중온라인페이먼트의대표적인사례이므로소개하고자한다. 구글체크아웃 (Google Checkout) 은구글이제공하는온라인결제서비스이다. 이서비스는상품대금결제시스템이상대적으로취약한온라인판매자가자신의쇼핑몰사이트에구글체크아웃서비스를추가하면, 결제자들이쉽게구글체크아웃을통해대금이지급될수있도록도와준다. 서비스초기, 가입자의원활한확보를위해매 30달러이상의결재마다 10 달러씩할인을해주는프로모션을시행하였다. 판매자에게선 2008 년 1월 31 일까지수수료를받지않았지만이후에는거래당수수료를받는다. 구글체크아웃사용자들은서버에사용자이름, 주소와같은배송에필요한정보및신용카드번호등이저장되며, 구매자들이제품을구입할때마다정보를반복해서입력해야하는불편함을덜어준다. 이러한개인정보저장방식은마이크로소프트의닷넷패스포트 (.NET Passport) 와비슷하다. 구글체크아웃은비슷한결제시스템인페이팔 (Paypal) 을소유하고있는이베이와사업영역이충돌한다. 구글 / 애플등주요사업자는선불가상화폐및광고사업진출경쟁을벌이고있다. 구글의경우에서보더라도 ID, Account 등본체의레거시경쟁력을연계한 Remote Payment 를지향하는플레이어들은많이있지만, 성공할수있는가장중요한 background 는해당 BM을지지해줄수있는고객이있어야한다. 그런점에있어서구글 / 애플은온라인커머스에참여할수있는잠재고객군은소유하고있지만, 온라인 / 오프라인을아우르는결제수단을제공하지는못하고있는상황이다. 한국의모바일카드가구글 / 애플이지향하는 payment/ad. 모델에강력한툴 (tool) 이되기를간절히희망해본다. 국내통신사도온라인몰중심으로 SNS 와소셜커머스를연동한커머스사업으로확장을진행하고있는상황인데과거보다는많은부분의 feasibility 가검증되었다고할수있다. 5. 모바일 Eco system 구축을위한잰걸음 NFC 세상이이젠임박했다라는징후가곳곳에서발견되고있는상황에서다행히국내의 Eco system 을구축하고자하는노력이가시화되고있다. 스마트폰정부기관제조사플랫폼통신사사업자금융사기타분야 방통위주도로 Korea Grand NFC Alliance 가출범하여참여기관장들이서명한 MOU 가체결되었으며 (2011.6.13), 금년중명동을시범 zone 으로선정하여전세계최초로 NFC 결제가시범서비스될예정이다. 이는 049
S p e c i a l T h e m e 무선근접통신 N F C 글로벌경쟁선점을위한선제적대응을하기위한것으로국가적인차원에서추진되는것은세계최초이다. 통신사의경우, NFC 폰에탑재에공통규격의 Smart wallet 을탑재하기로합의하여시범서비스이전에개발을완료하고론칭할예정이며, 이를더욱확대하여 NFC New BM 개발과연계하여발전시켜나갈것으로예상된다. 카드사의경우 NFC 를활용한모바일페이먼트 (Mobile payment) 를강화하고, 향후새로운먹을거리를찾고자하는노력과접목하게될것이다. 구글의경우처럼현금을대체하게되는새로운수단을제공하게될것인데, 그중모바일카드는온 / 오프라인에서사용이가능한유용한수단이될것이다. 현재는비자브랜드의모바일카드가 10 만을돌파한가운데마스터카드역시적극적으로모바일카드발급을확대하기위한노력을하고있다. 또한핸드폰제조사의경우 NFC 를탑재한스마트폰출시를적극추진하고있는데금년내로 500 만대이상출시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 하반기출시되는단말기의대부분은 NFC 탑재가될수도있는상황인것이다. 또한, 아직은말이많지만아이폰 5부터는 NFC 탑재가될것이라는기대가높다. NFC 를활용한다양한 BM을추구하는플레이어들이곳곳에서등장하고있는상황에서카카오톡같이 킬러앱을통하여 NFC 결제와연계하는것이가장강력한하나의 BM이될것이라고확신한다. 6. 향후주도권은누가? 향후경쟁에있어서주도권은어디로갈것인가? 정말어려운질문이다. 앞에서카카오톡을예로들었는데신용카드를비롯한페이먼트를통해 NFC BM을창출하고자하는 player 들은다음과같은 3가지방향성을항상염두에두어야할것으로보인다. 첫째, 누가정보를가지고있는가하는것이다. 카카오톡의경우에는스마트폰을사용하는 1천 5백만고객 DB를가지고있다. 그고객들에대한위치정보 (LBS), 거래정보 (transaction) 를보유하게되면구글 / 애플과통신사들이그렇게도꿈꾸는모바일광고플랫폼이완성되게되는것이다. 하지만고객의위치정보와거래정보는법적으로허용될수있는부분이한정적이라서결국은각각의정보를가지고있는회사들끼리의제휴를통하여서해결되지않을까생각된다. 즉, 구글 / 애플도독자적으로모든정보를수집하여광고플랫폼을구축하는것은어려울것이고, 빨리파트너를찾아서협업해야할것이다. Non-Telco Telco Messenger& M-Voip ( 마이피플등 ) Telco Biz. 모바일 +N/W 통제력 11번가, 초콜릿, T스마트월렛기프트쇼, 쇼터치, 헬로제임스 Credit 앱광고 Places/Deal Social gold/check-out Check-in 어느 Player 가승자가될까? i-ad/ 아이튠즈 giftcard Payment Biz. Communication Commerce 050 07/08 2011
둘째, 누가 TPO(Time, Place, Occasion) 정보를의미있게조합하여제공할수있는가하는것이다. 이는광고 BM과도연관성이있다할것인데, 모바일페이먼트라이프를즐기는고객에게가장적합한결제수단혹은쿠폰등을제공해주어서고객을계속충성고객화시켜나갈수있는능력을갖춰나갈것을미래의모바일페이먼트는요구하게될것이다. 셋째, 누가페이먼트를쉽게해줄수있는가하는것이다. 실례를들겠다. A라는사람이아기를키우느라정신없는집사람의부탁을출근할때받았다. 애기분유를타줄생수가떨어져가니무거워서마트에가서쇼핑해올수없는생수를주문하라고. 그런데당신은 퇴근하는전철안에서갑자기생각이났다. 어떻게할것인가? 그냥집에가서한소리듣고사랑하는아기분유를수돗물에타줄것인가? 모바일페이먼트를활용하는고객은다음과같이행동할것이다. 모바일 11 번가에서생수를선택하고모바일카드를선택하여결제할것이다. 모바일카드는그고객의휴대전화내의금융 Usim 칩내에있으니까. 또한모바일안심클릭서비스는복잡한카드번호와 CVV, 유효기간등을묻지않는다. 단지, 안심클릭비밀번호만입력하면되니까. 쉬워보이는가? 쉬워보인다면당신은모바일페이먼트를충분히즐길수있고, 또한이를통한 BM을키워나갈수있는자질이있다. 정보통신용어해설 분산스트림컴퓨팅 ( 分散 ) Distributed Stream Computing [ 컴퓨터 ] 대용량데이터를실시간으로처리하는분산컴퓨팅기술. 데이터양증가와이로인한처리시간지연을없애려고적용하는분산병렬처리기술과데이터처리지연을최소화하려고데이터를먼저처리하고저장하는방식의데이터처리모델인스트림처리기술이통합된기술로텍스트나영상같은대용량비정형데이터를실시간으로서비스할수있게하는기술이다. 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