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방송기술의 길잡이 월간 방송과기술 www.kobeta.com 제231호 2016년 5월 11일 수요일 KOBA 특집 기획 5면 [안내] 국제 방송기술 컨퍼런스 오피니언 7면 6면 [기술로 보는 세상 이야기] 이동통신과 라디오 [칼럼] 국내 UHD 방송 산업의 현실 KOBA 2016 5월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 UHD 시장 주도권 놓고 자존심 경쟁 치열 고, 우리 삶을 근본적으로 바꿀 이 혼돈의 패러다임 속에서 기술과 콘텐츠를 바탕으 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미디어 혁신과 시대를 꿰뚫는 변화의 인사이트에 대해 논의할 것 이라고 말했다. Pre-Engineer 코너부터 UHD 토론회까지 5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열리는 국제 방송기술 컨퍼런스도 KOBA 2016 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이번 컨 퍼런스는 Beyond Definition S m a r t M e d i a V R &D r o n Audio&Lights in Pre-Engineer 등 6개 섹션으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와 한국이앤엑스 가 공동 주최하는 제26회 국제 방송 음 향 조명기기 전시회(Korea Interna tional Broadcast, Audio& Lighting Equipment Show, KOBA 2016)가 방 송, 감성을 연결하다(Broad casting, Touching your Emotion) 라는 슬로건 을 내걸고 5월 24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산업 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를 비롯해 서울특 별 시, K B S M B C S B S E B S OBS CBS 아리랑국제방송 tbs 등 방송 사, 한국음향학회, 한국음향예술인협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의 후원으로 열리 는 KOBA 2016은 미국의 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NAB), 유럽의 International Broadcasting Convention(IBC) 등과 함께 전 세계에서 손꼽히는 국제 방송장비 전시회로 평가받 고 있다. KOBA 2016은 코엑스 전시장 A, C, D 홀에서 총 27,997sqm 규모로 진행되며, 국내 제조사 189개사를 포함해 전 세계 28개국 1,017개사가 참가해 차세대 방송 서비스와 영상, 음향, 조명 산업의 미래를 제시한다. 다양한 UHD 기술 선보일 것 12G-SDI VS IP 기반 논쟁도 눈길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초고화질(UHD) T V 시장이 각광을 받고 있는 만큼 KOBA 2016에서도 다양한 UHD 기술 이 소개된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12G-SDI와 IP 기반 UHD 시설 구축에 대한 논의는 이번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하나의 동 축케이블로 12Gbps의 고속 신호를 전송 한다는 것 자체가 어렵지 않겠느냐는 의 견이 많았지만 Belden과 Canare 등 몇 몇 업체들은 NAB 2016에서 12G-SDI 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다. Belden은 이번 KOBA 컨퍼런스를 통해 서 12G-SDI를 비롯해 다양한 전송 기술 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포맷에 대한 유동성 확보, 장거리 전송 의 편리성, 통합 전송 및 양방향 전송 가 능성 등의 장점을 내세운 IP 진영 역시 KOBA 2016을 통해 다시 한 번 IP 방식 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NAB 2016에서 IP 기반의 워크플로를 선보인 SONY는 K O B A 2 016에서도 L LV C( L o w Latency Video Coder)를 이용해 고품질 의 영상을 약 4:1 무손실 압축으로 전송 하는 기술을 선보일 것으로 보이며 이외에 Grass Valley와 Imagine 등에서는 TICO 압축 방식을 사용한 제품들을 내놓 을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최근 시장이 커지고 있는 가상현실(VR)과 드론 등도 대거 등장해 관련 업계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 다. 미디어 특이점이 온다! 지난해에 이어 2회째를 맞이하 는 KOBA 월드미디어포럼(World Forum)에도 많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연합회와 방송기술교육원이 공동 주최하 는 월드미디어포럼은 미디어 분야 석학 및 글로벌 기업 CEO, 기술 전문가 등 각 분 야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급변하 는 미디어 환경을 진단하고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디어 특이점이 온다!(The Sing ularity is near!) 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KOBA 2016 첫날인 5월 24일 오후 2시 부터 코엑스 컨퍼런스룸 401호에서 한국 어 영어 동시통역으로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특이점은 어떤 기준을 상정 했을 때 그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 점을 이 르는 용어로 물리학이나 수학 등의 학문 에서 주로 사용해왔다. 하지만 지난 2005 년 세계적인 미래학자이자 사상가인 커즈 와일이 <특이점이 온다>를 통해 과학 기술 의 발전이 생물학적 인간을 뛰어 넘는 미 래 인류를 전망하면서 사회 전반에서 특 이점이란 단어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최근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결을 통 해 특이점이 다시 주목받으면서 미디어 업 계에서도 기술적 창조가 가능한 시대가 도래하고 있어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에 이번 포럼에서는 AI 분야의 전문가인 장병탁 서울대 교수를 모셔 AI의 등장이 미디어 산업의 특이점이 될 것인지 또한 AI가 현 재 미디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 으며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해나갈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외에 유튜브 아시아 태평양 지역 파트 너 제품 솔루션 총괄을 맡고 있는 마크 레프코비츠 와 프랑스 독일 협력 공영방송 인 ARTE에서 가상현실(VR)을 연구하고 있는 케이 메세버그, 전미방송협회(NAB) 에서 뉴미디어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스 킵 피지 등 글로벌 미디어 전문가 3명이 강사로 나선다. 포럼 총괄 기획을 맡고 있는 도기태 연 합회 정책실장은 기술의 진보가 가져올 새로운 전환점 미디어 특이점 에 주목하 로 나뉘어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 방송 기술 전반의 동향을 분석하고 전망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KBS, MBC, SBS, EBS, CBS, YTN 의 3~5년차 방송기술인들로 구성된 Pre-Engineer 도 주목할 만하다. 정종 완 연합회 교육실장은 지난해 3년차 방 송기술인들이 방송기술 현장의 생생한 목 소리를 전달해 큰 호응을 얻어 이번에도 3~5년차 방송기술인들을 모시게 됐다 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입사 준비부터 후기 까지 취업준비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 이라고 기대했다. 컨퍼런스 둘째 날에는 UHD TV 방송 도입과 지상파방송 서비스의 미래 를 주제 로 토론회가 열린다. 2017년 2월 지상파 UHD 본방송 시작을 앞두고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는 김광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와 이상길 동아방송예술대 교수가 발 제자로 나서고 고낙준 방송통신위원회 지 상파방송정책과장을 비롯해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이외에 사운더스, 한국음향예술인협회, Fraunhofer IIS, 대경바스컴, 고일, ADL, 다온에스디 등이 기술 시연회 및 세 미나를 진행한다. 한편 KOBA 2016 사무 국은 국내 참가 업체의 해외 진출을 지원 하기 위해 해외 바이어 숙박비 지원 프로 그램, 방송국 투어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백선하 baek@kobeta.com 방송기술저널 232호는 KOBA Daily 발행 관계로 6월 15일에 발행됩니다. [성명서] KBS의 선택. 자칫 국내 방송 기술, 방송 산업의 후퇴가 우려된다 플랫폼이라는 한쪽 날개 잃을라 지상파 방송사는 콘텐츠와 플랫폼을 양 날개로 삼아 국내 방송 산업을 이끌어 왔다. 하지만 최근 KBS가 내놓은 조직 개편안을 보면 플랫폼이라는 한쪽 날개를 국내 방송 기술은 물론이고 나아가 방송 산업 자체가 후퇴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 터 구축, 관리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컨트롤 타워에서 진두지휘해야 하는데 기존 스럽다. 기술본부의 기능이 다 나뉘어져 이제 누가 지상파 UHD 본방송을 비롯해 방송기 술 발전 전반을 이끌어 나가야 하는지 불분명해졌다. 꺾어 버리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라는 날개를 더 키워 한쪽 날개로만 날아 보겠다는 것인데 새가 한쪽 날개로만 날 수 없듯이 지상파 방송사 역시 콘텐츠에 만 집중하다간 추락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방송 산업에서 기술을 뺀다면 방송의 미래, 차세대 방송을 꿈꿀 수 없다. SD에 서 HD, Full HD, UHD로 이어지는 방송의 발전은 기술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 이에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이번 개편안을 원점으로 되돌려 논의할 것을 었고 앞으로도 차세대 방송을 이끌어 가는 것은 기술일 것이다. 기술을 기본으로 KBS에 촉구한다. 이번 개편안이 그대로 진행된다면 결국 KBS는 플랫폼을 잃을 최근 KBS 혁신추진단이 내놓은 조직 개편안은 그간 방송 기술을 총괄 운영하 한 플랫폼의 발전이 있어야 콘텐츠의 발전도 가능한 것이다. 이 때문에 유료방송 것이다. 플랫폼의 미래 없는 KBS는 그동안 공영방송사 그리고 지상파 방송사의 던 기술본부 기능을 해체해 송신망 구축과 운영만 담당하는 네트워크본부로 축 사업자들도 서로 플랫폼을 차지하려고 아등바등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유료 맏형으로서 해왔던 역할을 더 이상은 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했고 제작기술센터는 프로그램 제작 일선에서 제작 기획과 관리 기능을 수행 방송 사업자들도 알고 있는 기술과 플랫폼의 중요성을 KBS 경영진들은 간과하 한쪽 날개를 잃고 추락하는 길을 선택할 것인가. 아직 마지막 기회는 남아 있다. 하던 기술인의 역할을 운영 으로 일축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술이 급변하는 만큼 고 있는 것 같다. 2016년 04월 29일 환경이 바뀌고 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인의 역할을 재평가하고 기술 부문의 컨트롤 타워를 확실히 세워야 함에도 이를 역행하는 조직 개편으로 자칫 당장 내년 2월로 예정돼 있는 지상파 UHD 본방송도 걱정이다. 시스템 기획부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2 종합 제 231 호 2016 년 5 월 11 일수요일 밀실논의 KBS 조직개편안결국이사회통과 1 실 6 본부 2 센터 1 사업부로일부수정돼 c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 백선하 baek@kobeta.com 시청자만족도 1위지상파에선 KBS 1TV, 종편에선 JTBC MBC 시청자만족도조사설계부터방식까지문제있어 지적 민서진 seojin@kobeta.com DTV KOREA, UHD KOREA 로새롭게출범 지상파 UHD 방송활성화위해나설것 EBS, TV 안테나달아주기등수신환경개선나서 파주민통선지역에안테나설치및 EBS 교재지원 강민정 mjkang@kobeta.com 이진범 jnb1001@kobeta.com 방송기술용어 HMD Head Mounted Display 전숙희 sh45@kobeta.com
제 231 호 2016 년 5 월 11 일수요일 종합 3 거품빠진주파수경매 이틀만에종료낙찰가 2 조 1,106 억원에그쳐 백선하 baek@kobeta.com 방통위, EBS 2TV 본방송위한방송법개정추진 MMS 부가채널로방통위승인받아야 9 월쯤국회제출예정 정부 차세대플랫폼 VR 산업활성화에동참 케이블지역채널, 지역민참여채널로거듭나야 재허가평가에서지역채널운용이나편성관련배점높여야 미래부 성장지원센터설립 - 기재부 VR 콘텐츠 10% 세액공제 - 문체부 게임산업법개정나설것 강민정 mjkang@kobeta.com 이진범 jnb1001@kobeta.com 민서진 seojin@kobeta.com
4 제231호 2016년 5월 11일 수요일 종합 동영상 보면서 데이터 관리 가능할까? 넷플릭스, 모바일 데이터 이용 설정 기능 출시 넷플릭스 # 지하철로 출퇴근을 하는 박모씨(34)씨는 최 근 요금제를 무제한으로 변경했다. 기존 요금제에 서도 매달 기본으로 제공되는 데이터가 있었지만 출퇴근길에 동영상을 보다 보면 월 중순쯤이면 데 이터가 바닥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남은 데이터가 넉넉지 않아 월말에는 동영상은커녕 뉴스 검색도 KBS 넥스트 휴먼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수상 문용석 KBS TV기술국 총감독, 방송기술상 수상 방송통신위원회는 5월 2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 데호텔에서 2016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시상 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국회의원, 정부 각 계인사, 방송사 대표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일선 현 장에서 묵묵히 제작에 매진하는 방송인들의 노고 를 격려했다. 총 320편의 방송 프로그램이 출품돼 치열하게 경 합을 벌인 결과 대상의 영광은 KBS의 4부작 다큐 멘터리 <넥스트 휴먼>에 돌아갔다. 방통위는 직립보행의 시작부터 불멸을 꿈꾸는 현대 과학에 이르기까지 인류 진화 방향을 탐구하 고 초고화질(UHD) 촬영 등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화면을 구성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 설명했 다. 이로써 KBS는 <의궤, 8일간의 축제>와 <시대의 작창-판소리>에 이어 3년 연속으로 방통위 방송대 상에서 대상을 거머쥐게 됐다. 프로그램을 연출한 이재혁 PD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좀 더 많은 좋은 코바코-미디어재단, 성과연봉제 조기 도입 완료 방통위 공공기관 성과 중심 문화에 앞장서 노고 격려 방송통신위원회는 5월 3일 공공기관장 조찬 간 담회를 열어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조기 도입 현황 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공공기관 성과연봉제는 공공 부문의 근본적인 체 질 개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핵심 과제로 총연봉(기본 연봉, 성과 연봉, 법 정부담금) 중 고성과자, 저성과자 간 차등폭이 2배 이상 되는 성과 연봉이 일정 비중(15~30%) 이상이 되도록 하고 기본 연봉 또한 성과에 따라 3%P 이 상 차등폭을 설정하도록 하는 제도다. 현재 방통위 소관 공공기관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시청자 미디어재단이다. 미래부, 산 학 관 협력으로 MCN 산업 활성화 나서 미래부 MCN 산업 활성화 통해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 것 다중채널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s, MCN)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미디어 업계의 최 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부가 MCN 산업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섰다. 2016년 방송통신전문인력양성 직군별 특성화 교육 미래방송기술 창의인력 양성사업 교육 지원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발전기금 교육 접수 안내 교육비 : 무료(중식을 제외한 기타 숙식비는 각사 자체 부담) 교육 대상 : 지상파 방송기술인이라면 누구나 가능 접수 일정 : 매월 접수,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를 참고 접수 방법 : 홈페이지를 통한 선착순 접수 교 육 접수 후 참가가 어려울 경우, 사전 연락 필수 (무단 지각 및 결석 시 추후 교육 신청에 불이익 있을 수 있음) 자제했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동영상을 보는 모바일 동 영상족(族)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넷플릭스 가 사용자들이 스트리밍 데이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내놓았다. 각자 요금제에 맞게 데 이터 사용량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박모 씨와 같은 모바일 동영상족들에게는 반가운 소 식이지만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다. 넷플릭스는 모바일 네트워크상에서 사용자가 데이터양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기본 설정에서는 데이터 1GB당 3시간 분량의 TV 프로그램 및 영화를 실시간으로 재생할 수 있다. 비트레이트로 환산 하면 초당 600KB에 해당한다. 이는 넷플릭스가 진행한 테스트 결과 일정 정 도의 화질을 구현하면서 데이터 사용량을 최대 로 낮춘 것으로 데이터 사용량 한도가 높은 모 바일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다 높은 비트레이트로 재생이 가능토록 설정을 조 정하면 된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 서비스 개시 후 스마트폰 을 통한 동영상 재생 비중과 사용자들의 모바일 데이터 요금제 유형에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이 확 인됐다 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회원이든, 데이터 사용량 한도가 낮은 요금제를 사용하는 회원이든 간에 보다 효과적이고 다양 한 형태로 데이터 사용량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넷플릭스의 목표 라고 설명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설정하려면 ios 또 는 안드로이드에서 넷플릭스 애플리케이션을 최 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앱 설정 에서 모바 일 데이터 이용량(Cellular Data Usage) 을 선택한다. 여기에서 자동 설정을 해제하고 해당 데이터 요금제에 따라 사용량 설정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 실제 데이터 사용량은 사용자의 기기 및 네트 워크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 사용자가 이용하는 이동통신사 역시 실제 데이터 사용량 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넷플릭스는 다만 이 모든 설정은 모바일 네 트워크에서 모바일 기기로 시청하는 경우에만 영향을 미치며 와이파이나 테더링을 이용한 스 트리밍에는 영향이 없다 고 말했다. 백선하 baek@kobeta.com 과학 다큐가 제작되고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는 계 기가 됐으면 좋겠다 며 소감을 밝혔다. 올해 신설된 최우수상은 CJ E&M의 <응답하라 1988>이 수상했다. 이 작품은 1980년대 골목 문화 를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내 시청자의 향수와 공감 을 일으킨 수작이라고 평가받았다. 우수상의 경우, 창의발전 부문에서 MBC의 <복면가왕>과 EBS의 <EBS 다큐프라임-넘버스>가, 한류 부문에서 SBS 의 <런닝맨>과 MBC의 <킬미힐미>가 수상하는 등 총 12개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방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하는 작품상 외에 방 송 발전에 기여한 방송인 등에게 6개 부문의 특별 상도 시상했다. 30여 년 동안 방송의 길을 걸으며 국내 최초로 압록강, 시베리아 유역 대탐사에 성공 한 울산MBC 박치현 편성콘텐츠국장이 공로상 을, <한국인의 밥상(KBS)>, <글로벌나눔(EBS)> 등 교 양 다큐를 제작해 온 KP커뮤니케이션이 올해 신설 된 우수외주제작상 을 수상했다. 또 방송기술상은 문용석 KBS TV기술국 총감독 이 받았다. 문 감독은 <유희열의 스케치북> <불후의 명곡> 등의 프로그램에서 독특한 관점으로 음악을 재창조해 전문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방통위는 문 감독이 <뮤직뱅크> 음향 담당으로 K-POP을 한류 선도의 중심으로 끌어올리는 데 큰 공헌을 했고 이외에도 아날로그 음향 작업을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믹싱으로 정 착시켜 음향 제작 기법 선진화에 초석을 마련했다 방통위는 방통위 소관 공공기관 모두 성과연봉 제 도입 선도 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4월 말 이사회 의결을 통해 조기 도입을 완료했다 며 성과 중심 문화 확산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 고 설명했다. 이기주 상임위원 주재로 열린 이번 간담회에서는 성과연봉제 추진 과정의 애로사항과 향후 안정적 시행을 위해 필요한 후속조치에 대한 논의가 이뤄 졌다. 이 상임위원은 공공기관의 보수 체계 개편이 정 말 어려운 과제라는 점을 잘 알고 있는데 코바코와 신생기관인 미디어재단까지 좋은 결실을 맺어주시 니 매우 다행스럽고 기쁘게 생각한다 며 기관장의 노고를 격려한 뒤 향후 노사 간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각 기관의 특성에 맞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성 과 평가 제도를 설계해 더 많이 일하는 사람이 더 인정받을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해줄 것 을 당부 했다. 방통위는 이번 기회를 계기로 앞으로 소관 기관 이 방만경영 개선 등 경영 혁신과 청년 일자리 창출 을 비롯한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점검과 독려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부는 5월 3일 MCN협회, 한국케이블TV방 송협회, 중앙대학교, 서울방송고 등 18개 기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산 학 관 협력에 나서 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1인 창작 전문 인력 양성과 1인 창작자 사회 진출 지원, 1인 미디 어 콘텐츠 유통 활성화 등 MCN 문화 확산을 골자 로 하고 있으며 최근 문제가 된 1인 창작자의 선정 적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방지를 위한 내용도 포함 돼 있다. 미래부는 이번 MOU를 통해 새롭고 창의 적인 콘텐츠 제작 유통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일자 리를 만들 방침 이라며 특성화 고등학교, 특성화 대학의 전문 인력을 양성해 실제 미디어 벤처 창업 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 이라고 설명했다. 고 평가했다. 이날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 방송 산업이 위 기라고 하지만 온 국민이 하루 종일 미디어에 노출 되는 오늘날 방송은 여전히 가장 효과적인 스토리 텔링 수단이자 경쟁력 있는 매체 라며 방송 제작진 한명 한명이 한류 스토리텔러로서 전 세계 무대에 창조경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의지를 밝혔다. 강민정 mjkang@kobeta.com 이진범 jnb1001@kobeta.com 민서진 seojin@kobeta.com 2016년도 교육계획(안) 구분 UHD 전문 교육 AV & Lighting 교육과정 명 일정 목표 인원 교육 장소 4K UHD 카메라 및 촬영의 이해 7월 20명 4K UHD Color 및 영상의 이해 8월 20명 지상파 UHD 활성화 정책 및 해외동향 (글로벌 뉴미디어 전문가 양성 과정 전달 교육 포함) 9월 20명 차세대 방송 조명 실습 7월 10명 SBS 일산제작센터 및 상암MBC 오디오 MIXING & MASTERING (글로벌 오디오 전문가 양성과정 전달교육 포함) 7월 10명 및 상암MBC 네트워크 및 파일 기반 워크플로우 실무 6월 15명 DTV 송신시스템 7월 15명 KBS수원센터 내 송신실습실 디지털 신호시스템 품질 관리 8월 15명 방송 시스템 충남권 지역 방송기술 세미나 4월 30명 KBS대전방송총국 충북권 지역 방송기술 세미나 4월 25명 CJB청주방송 경북권 지역 방송기술 세미나 9월 30명 미정 전남권 지역 방송기술 세미나 10월 30명 미정 글로벌 오디오 전문가 양성 과정(AES) 6월 5명 프랑스, 파리,Paris Palais des Congrès 글로벌 뉴미디어 전문가 양성 과정(IBC) 9월 5명 네덜란드, 암스테르담,RAI 컨벤션 센터 KOBA World Forum 5월 - Coex 콘퍼런스룸 KOBA Conference(Pre-Engineer) 5월 - Coex 콘퍼런스룸 KOC 2016 10월 - 미정 지역 교육 국외 교육 문의처 TEL : 02-3219-5640~1 / FAX : 02-2647-6813 주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 한국방송회관 13층 홈페이지 : edu.kobeta.com e-mail : bea@kobeta.com 세미나 및 콘퍼런스 총계 250명 교육 내용 및 일정은 일부 변경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edu.kobeta.com)에서 확인 바랍니다.
제 231 호 2016 년 5 월 11 일수요일 5 KOBA 특집 KOBA World Forum 2016 국제방송기술컨퍼런스 26th CONFERENCE KOREA INTERNATIONAL BROADCAST AUDIO & LIGHTING EQUIPMENT SHOW 국제방송 음향 조명기기전시회 2016. KOBA www.kobashow.com. 주제 미디어, 특이점이온다! 일시 2016 년 5 월 24 일 ( 화 ), 14:00~17:40 장소 COEX Conference Room 401 호 공식언어 한국어, 영어 ( 동시통역제공 ) 주최 후원 사전 / 현장등록 ( 유료, 5월 20일사전등록마감 ) 1 ) 온라인사전등록은 KOBA 홈페이지 www.kobashow.com 에서하실수있습니다. 2) 사전등록 : 20,000원 3) 현장등록 : 30,000원 문의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02-3219-5635~42 프로그램 24 시간커리큘럼 14:00~14:10 오프닝및축사 [ Session I ] 미디어특이점을향한새로운도전미국지상파방송사의혁신전략 14:10~14:50 Skip Pizzi (NAB, Senior Director of New Technologies) [ Session II ] 미디어경계를허물다 YouTube 미래전략과미디어혁신 14:50~15:30 Marc Lefkowitz (YouTube, Head of Partner Product Solutions, APAC) 15:30~15:40 Break Time [ Session III ] 미디어기술의무한진화 ARTE의 VR 360 전략및유럽미디어산업기술변화 15:40~16:20 Kay Meseberg (ARTE G.E.I.E.( 프랑스 독일협력공영방송 ), Head of ARTE 360 VR) [ Session Ⅳ ] 인공지능 (AI) 과미디어의미래인공지능 (AI) 시대, 미디어산업의변화 16:20~17:00 장병탁 ( 서울대학교인지과학연구소장 ) 17:00~17:10 Break Time [ Session V ] Wrap-up : 미디어산업의새로운내일을열다 17:10~17:30 토론 : 급변하는미디어시장속대응전략및미래방향성논의 17:30~17:40 마무리및경품추첨 기술시연회및세미나 사운더스 324호 5월 24일 ~26일 13:00~14:00 Nishikawa Yahiro 일본최신스테이지조명디자인테크닉 15:00~16:00 일본 Live Gear 대표 사 ) 한국음향예술인협회 402호 * 유료세션 11:00~13:00 오디오마스터레벨의이해 채승균음향감독 5월 24일 14:00~16:00 믹싱의조건 고현정음향감독 Fraunhofer IIS( 프라운호퍼 IIS, 독일국가연구소 ) 300호 13:00~14:00 실감형가상현실방송을위한 MPEG-H 오디오 얀노드만 (Jan Nordmann) 5월 25일 14:15~15:30 MPEG-H 3D 오디오개요 스테판멜처 (Stefan Meltzer) 15:45~17:00 MPEG-H 3D의스포츠중계방송실제적용사례 데니스박스터 (Dennis Baxter) 에릭슨코리아 310호 10:30~11:30 소비자이해를통한미디어사업의중요구상 13:30~14:20 클라우드기반의차세대 Web TV 서비스 5 월 25 일 ~26 일 대경바스컴 방송통신발전기금 14:30~15:20 15:30~16:20 320 호 초고해상도, UHD와최고화질구현의 HDR을이용한최신 TV 동향소프트웨어기반의스토리지를이용, OTT 서비스를위한가장효율적인비디오프로세싱과전송플랫폼구현 13:00~15:30 모바일, 방송, 소셜미디어, 스트리밍에서의 Loudness 기준 5월 25일 ~26일 15:40~18:00 지각의관점에서본 Localization, Spaciousness, Transients (Genelec 8351A 시연 ) 사 ) 한국음향예술인협회 402호 * 유료세션 에릭슨기술전문가및해외강연자 Thomas Lund, Senior Technologist in Genelec Mika Mäkilaakso, Area Sales Manager in Genelec 11:00~13:00 디지털네트워크오디오 김용교수 5월 25일 14:00~16:00 콘서트하우스믹싱노하우 박병준음향감독 고일 403호 Thorsten Meywald, Product Manager in ARRI 5월 25일 13:00~18:00 ARRI 카메라, 렌즈신제품세미나 김태정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in ARRI 테크데이타 304호 5월 26일 09:00~18:00 AMX SVSi 교육 ADL 300호 5월 26일 14:00~16:00 TAIT Towers / Stage Technologies 기술세미나 Ted Moore, Director of Rental Services 다온에스디 314호 1. 3차원음향설계의현재와미래 (BIM & Acoustics) 5월 26일 ~27일 14:00~15:30 2. 공간에따른스피커배치방법정재선 TNSD 대표 (Speaker Positioning Method) 15:30~17:00 Welcome to Tendzone System 이현욱차장 주제 Broadcasting, Touching your Emotion 주최 후원 장소 COEX 3 층 Conference Center 문의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02-3219-5635~42 컨퍼런스사전등록 ( 유료, 5 월 20 일등록마감 ) 1 ) 온라인사전등록은 KOBA 홈페이지 www.kobashow.com 에서하실수있습니다. 2) 사전등록 강의실세션시간주제소속및강사 307 호 308 호 317 호 강의실세션시간주제소속및강사 307 호 308 호 317 호 318 호 Beyond Definition Audio & Lighting in Beyond Definition Smart VR & Drone 10:30~11:20 UHD 제작사례와워크플로우김현민 (SBS 편집기술팀감독 ) 11:35~12:25 파나소닉의 UHD 압축코덱및 IP 전송기술 & UHD 라인업 - 프로덕션에서라이브방송까지 김경민 ( 파나소닉코리아과장 ) 13:40~14:30 Sony 4K IP Live System with HDR 박영철 ( 소니코리아과장 ) 14:45~15:35 Grass Valley 4K IP 방송솔루션및트렌드소개윤현동 ( 삼아디엠에스이사 ) 15:50~16:40 UHD 드라마제작전환의의미와실제강규원 (KBS 편성정책부촬영감독 ) 10:30~11:20 라우드니스기반음량규제시행대비준비현황박찬호 (SBS 편집기술팀차장 ) 11:35~12:25 레코딩과라우드니스장인석 ( 상명대학교문화기술대학원교수 ) 14:00~16:40 토론회 : UHD TV 방송도입과지상파방송서비스의미래 * 무료진행 10:30~11:20 미디어파사드와홀로그램, 그다음 사회 : 한동석 ( 경북대학교교수 ) 발제 1 : 김광호 ( 서울과학기술대교수 ) 발제 2 : 이상길 ( 동아방송예술대교수 ) 이동진 ( 더부스터뉴미디어, New Supervisor) 11:35~12:25 Dolby Vision Dolby 본사담당자 13:40~15:35 하이브리드라디오의동향과전망 1. 글로벌라디오플랫폼동향과시사점 2.Hybrid Radio - the business models and opportunities for broadcasters, listeners and manufacturers 15:50~16:40 Coaxial Cable for 12 GHz 4K Video Transmission 임재윤 MBC 미래방송연구소차장 Joan Warner Chief Executive Officer, Commercial Radio Australia (CRA) Mr. Steve Lampen (Belden Multimedia Technology Manager) 10:30~11:20 딥러닝의현재그리고미래윤성로 ( 서울대학교전기정보공학부교수 ) 11:35~12:25 분산미디어환경과대응전략강정수 ( 디지털사회연구소소장 ) 13:40~14:30 한국방송콘텐츠산업과제 : 스마트한류전략 심상민 ( 성신여대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교수 ) 14:45~15:35 증강현실기술의현황과미래전망우운택 ( 카이스트 CT 대학원교수 ) 15:50~16:40 360 영상기반 VR 콘텐츠플랫폼구축및운영사례윤승훈 ( 자몽대표 ) 강의실세션시간주제소속및강사 307 호 308 호 회원 / 학생 : 25일 (6만원 ), 26일 (6만원 ), 27일 (2만원 ) / 25 26일 (11만원 ) / 25 27일, 26 27일 (7만원 ) / 25 26 27(12만원 ) 일반 ( 비회원 ) : 회원 / 학생에서 2만원추가 3) 현장등록 : 사전등록에서 2만원추가 컨퍼런스유료등록을하신분은전시회참관이무료입니다. 25 Beyond Definition Smart Pre-Engineer 특별무료세션 Audio & Lighting in 318 호 VR & Drone 26 27 Beyond Definition 10:30~11:20 새로운방송패러다임을이끌차세대지상파 UHD 방송표준기술김규현 ( 경희대학교전자정보대학교수 ) 11:35~12:25 UHD 본방송준비현황 : ATSC3.0 실험방송을중심으로전성호 (KBS 기술연구소책임연구원 ) 13:40~14:30 아직끝나지않은지상파디지털전환, UHD 조삼모 (SBS UHD 추진단차장 ) 14:45~16:30 10:30~11:20 고품질 HD-to-UHD 비디오변환기술이대열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연구원 ) 11:35~12:25 ATSC 3.0 Standard Overview, Latest Developments in the Standard and Equipment to Bring ATSC 3.0 to Air 지상파 UHD 방송부가서비스 - 지상파 UHD ESG, 콘텐츠보호등 김정덕 (KBS 기술연구소차장 ) 이동관 (MBC 기술연구소책임연구원 ) 김상진 (SBS 뉴미디어개발팀부장 ) 13:40~14:30 ATSC 3.0 물리계층전송기술이학주 ( 삼성전자수석연구원 ) 14:45~15:35 방송콘텐츠제작및평가에활용가능한빅데이터분석법최홍규 (EBS 교육방송연구소연구위원 ) 10:30~11:20 ( 초 ) 다시점 /LF 기반무안경 3DTV 기술개발동향 11:35~12:25 디지털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기술 13:40~14:30 Loudness of Korean Digital Television Broadcast Joe Seccia GatesAir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에이브넷 ) 10:30~11:20 MCN 의현황과미래, 그리고인플루언서이경민 (CJ E&M DIA TV 차장 ) 11:35~12:25 스마트폰방송제작시스템김현순 (KBS 기술연구소책임연구원 ) 13:40~14:30 IP video switching system for broadcasting and WAN application Nakamura Kazunori ( Links Managing Director, 동양디지털 ) 14:45~15:35 2016 방송기술주요이슈점검김상진 (SBS 뉴미디어개발팀부장 ) 15:50~17:20! Season 2 3~5 년차방송기술직사원 (KBS, MBC, SBS, EBS, CBS, YTN) 10:30~11:20 VR 오디오기술과차세대방송및미디어오현오 ( 가우디오디오랩대표 ) 11:35~12:25 5G 시대의라디오방송안영기 (CBS ICT R&D 센터장 ) 13:40~14:30 Dolby AC4 14:45~15:35 UHD 스튜디오조명 - KBS 4K 대하사극 < 징비록 > 과 < 장영실 > 을중심으로 'Mathias Bendull 돌비소비자방송소비자음향부문부사장 임상철 (KBS TV 기술국조명감독 ) 15:50~16:40 상암 MBC 스튜디오설계와조명시스템구축오승철 (MBC 영상기술부차장 ) 10:30~11:20 VR 및디지털콘텐츠산업육성정책방향 김영문 ( 미래창조과학부디지털콘텐츠과장 ) 11:35~12:25 360 VR 비디오제작기법전우열 (VentaVR 대표 ) 13:40~14:30 고품질 VR 콘텐츠제작및방송활용사례 박은석 (MBC 종합편집부팀장, VFX Supervisor) 14:45~15:35 지상파 360 VR 제작사례김태완 (SBS A&T 카메라감독 ) 15:50~16:40 Beyond the Shooting! - 헬리캠을중심으로문경환 (KBS 중계기술부드론전문감독 ) 이광순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책임연구원 ) 박민식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책임연구원 ) 이상운 ( 남서울대학교멀티미디어방송연구센터교수 ) 14:45~15:35 지상파 UHD IBB 표준화및서비스전망이동준 (KBS 기술관리국팀장 )
6 본기고글은본지의편집방향과다를수있습니다. 기획 제 231 호 2016 년 5 월 11 일수요일 기술로보는세상이야기 이동통신과라디오 안영기 CBS ICT R&D 센터장 라디오의특성이라면이동성, 신속성, 개인성, 편리성등을꼽을수있다. 누구나쉽게언제어느곳에서나접할수있는것이라디오다. 아주오랫동안라디오는그야말로유비쿼터스장비였다. 여행중에, 운동중에, 사무실에서, 특히내공부방에서오히려라디오를틀어놔야집중이잘되는라디오전성시대가있었다. 헌데이동통신이디지털로바뀌면서이동단말이서서히라디오의기능을대신하기시작했다. 이동통신은글자그대로이동하며통신이가능하다. 이동통신을가능하게하는핵심기술은위치등록과핸드오버다. 내단말의위치를기지국에등록시키는기술과기지국의통신범위를벗어나다른영역으로옮겨갈때마다끊김없이지속적으로연결시켜주는기술이이동성을부과한다. 이두개의기술이완벽해지면서이동통신은급속도로발전해왔다. 이동통신단말과라디오는이동성이라는대표적인공통성이있다. 여기에더해이동통신단말은양방향성을갖는다. 사용자가원하는콘텐츠를선택해서스트리밍으로들을수있다는점이단방향의라디오보다낫다. 이동통신단말은점점더고성능화돼스마트한사용자들을매료시킨다. 라디오수신기는자동차외에는점점찾아보기가힘들다. 이대로라디오는소멸되는것인가? 라디오활성화를위한방법은아무것도없는것인가? 그렇지않다고말하고싶다. 이동통신의기술과정책, 비즈니스모델에는우리가배워서벤치마킹해야할점들이너무나도많다. 잘발달된이동통신인프라와라디오가경쟁이아닌상호보완적관계정립을할수있다면지금보다더많은기능을라디오가가질수있을것이다. 미래라디오는이동통신망을잘활용한하이브리드형라디오가될것이다. 하이브리드라디오의절반은이동통신이다. 그래서이동통신의기술과트렌드에대한관심이필요하다.,! Anaiog Digital 1G (AMPS) 2G (CDMA) 3G (WCDMA) 4G (OFDMA) [ 그림1] 이동통신세대별다중접속방식변화 5G (NOMA), LTE, Let's Take Eat! [ 그림 3] embms 개념도 ( http://digitalradioinsider.blogspot. kr/2016/05/new-alliance-for-lte-broadcast-on-4g.htm)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17.1 TV 스마트폰 PC/ 노트북신문라디오서적잡지태블릿 PC 19.4 67.9 10.3 25.2 36.0 57.0 [ 그림 2] 연령대별일상생활필수매체인식 ( 단위 %, 방통위자료 ),! 69.5 63.0 54.1 34.7 [ 표 ] 라디오방송과스트리밍방송의특성비교 구분 라디오방송 Streaming 방송 규제 ( 보호 ) 법 방송법 통신법 경쟁성 독점적 자율적 운반수단 주파수 IP 패킷 (93.9, 98.1MHz 등 ) ( 프로토콜 ) 동시성 실시간 ( 비 ) 실시간 보장성 QOS/QOE 보장 QOS/QOE 미보장 전송점 관악산송신소 CDN 수신전력소모율 적음 큼 방향성 단방향 양방향 비용 무료 원칙적유료 [ 그림 4] 하이브리드라디오및개념도 10.7 9.8 8.2 4.8 55.6 9.5 1.9
제 231 호 2016 년 5 월 11 일수요일 7 본기고글은본지의편집방향과다를수있습니다. 오피니언 국내 UHD 방송산업의현실 칼럼 김동준공공미디어연구소소장 사설 KOBA 2016 건강한방송기술생태계구축의통로가되길 방송기술저널창간 2003 년 5 월 20 일 02 3219 5637 /
8 전면광고 제 231 호 2016 년 5 월 11 일수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