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일 : 12.06.10 심사기간 : 12.06.25-12.08.14 게재확정일 : 12.08.14 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의색채표현에관한연구 A study on the color expression of package design of Ramen 김영석 Kim Young-seok 안산대학교멀티미디어과겸임교수 The Graduate School of Ansan University 중심어 : 라면, 색채표현, 패키지디자인 keyword : Ramen, Color Expre ssion, Packaging Design 목차 1. 서론 1.1. 연구의배경과목적 1.2. 연구의방법과범위 2.. 이론적고찰 2.1. 라면제품의시장과브랜드의종류 2.2. 국내라면제품의시장점유율 3. 국내라면제품의선호도와패키지디자인색채분석 3.1. 설문조사실시와선호도분석 3.2. 색상과맛의이미지 3.3. 라면패키지의색채이미지현황 3.4. 제품별색채분석 3.4.1 신라면 3.4.2 나가사끼짬뽕 3.4.3 팔도꼬꼬면 3.4.4 기스면 3.4.5 안성탕면 3.4.6 올리브짜파게티 3.4.7 삼양라면 3.4.8 매운맛진라면 3.4.9 얼큰한너구리 3.4.10 너구리우동 3.5 소비자구매경험과패키지디자인의색채 3.5.1 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의색채로인한구매경험결과 3.5.2 라면제품에서색채가구매에미치는영향 4. 결론참고문헌 ABSTRACT This study dealt with case studies of Ramyeon package as color image may be a main motivation of purchase intention. Thus, this study examined colors of high priority products and took empirical analysis on the importance of color in the purchase experience and purchase determination by color.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into three as follows. First, those with high purchase priority have simple coloration with 3 or 4 colors with red and orange its main that sense soft and warm. But, those with major variable in market share looked deviated from major soft and warm and took soft and cool area as new territory to reinforce color marketing. It, in turn, may result in sales increase. Accordingly, the changed coloration also nuanced the change of taste adjectives from such as hot and spicy to plain clean And color must be used effectively in a limited surface of package and must be harmonized with logy type and illustration color. Second, as to purchase experience by package design in Ramyeon, male had higher purchase experience than female. As to age, both under 20s group and 20s~40s age group had higher purchase experience. As to job type, employed, students and housewives had higher experienced but self-employed did not. Third, as to the effect of color on the purchase determination, male had more positive than female, and under 20s and 20s~40s had more positive results. As to job types, employed, students and self-employed had higher positive result, but housewives did not. As to the effect of the color on the purchase determination, there was no statistically difference by sex, age and job type. 요약 본연구는라면제품에서색채이미지가구매결정에주요한동인 ( 動因 ) 이될것이라고보고, 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의사례분석을색채로한정하여구매선호도가높은제품을대상으로색채의특징을고찰하였으며, 아울러색채에의한구매경험과구매결정시색채의중요성에대하여실증적분석을실시하였다. 그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구매선호도가높은제품의색채수는 3~4개로단조로운배색을가지고있었으며, 배색은따뜻하고부드러운느낌을주는난색계열인빨강과주황이주조를이루고있다. 그러나시장점유율에서변수가큰제품들은라면의주조색인 Soft Warm 의영역에서탈피하고 Soft Cool의영역에자리잡음으로써판매실적과연결시킬수있음을시사하고있다. 또한변화된배색이미지의미각형용사는 ' 얼큰한 ', ' 매콤한 ' 데서 담백한, 개운한 이미지로변화됨을파악할수있었다. 둘째, 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의색채로인한구매경험은남자가여자보다구매경험이높게나타났으며, 연령별경우에는 20세미만은물론 20~40세까지높게나타났다. 그리고직업별경우에는직장인, 학생, 주부는구매경험이우세하나자영업자의경우에는그렇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셋째, 색채가구매결정에미치는영향력은남자가여자보다긍정적인결과를보였으며, 연령별특징에서는 20세미만과 20-40세의경우에긍정적인결과가우세하였다. 그리고직업별경우에는직장인, 학생, 자영업자가긍정적인결과가우세하였나, 주부인경우에는그렇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 75 -
1. 서론 1.1. 연구의배경과목적 최근에 식품업계의 라면 제품 시장에서 제품별 판매율이 크게 변하고 있다. 내용인즉 라면시장에서 하얀 국물 을 앞세운 한국야쿠르트의 팔도 꼬꼬면 과 삼양식품의 나가 사끼 짬뽕 이 시장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 1) 는 것이다. 이러 한판매량변화에대한원인을생산과마케팅과같은경영 관리적차원이나소비자의기호도의변화등라이프사이클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겠으나, 한편으로 패키지의 판매촉 진 효과 관점에서도 문제점을 제기할 수 있다. 이러한 근 거는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가 재료, 구조, 형태, 브랜드 네임, 색채등이 있지만소비자에게 강력한인상을 심어주 는 것은 색채일 것이다. 2), 또한 색채가 사물의 첫인상과 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며, 제 품이미지구성의 60% 를차지할정도로색채의비중이크 기때문이다. 3) 그리고적절한색채계획으로상품의판매증 대효과를가져온기업이있으며, 그반대로매출고를격 감시킨기업도존재하고있기때문이다. 4) 이러한 이유로 인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색채대비 효과나색채연상에의해구매선호도가크게좌우될수있 다. 따라서 색채는 구매행위를 일으키게 하는 1 차적 요인 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 시에 중요한 항목에 포함되고 있 다. 우리나라는 2000 년대이후식음료, 화장품, 가구등소비재 전 분야에걸쳐 다양한색채가 사용되고있으며, 고정관념 을 깨는 차별화된 색채 사용으로 변화하는 소비계층의 구 매 욕구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고 있다. 5) 특히 패키지디자인의 경우 그 자체가 전달매체 에 해당되므로 제한된 표면에서 색채의 중요성은 매우 두드러진 특징이 되고 있다. 또한 패키지디자인에서 색채는 비언어적 비형 태적 요소로서 타사와의 차별화와 상품이미지를 표현하는 데매우중요한시각적요소로작용하고있다. 6) 따라서패 키지디자인은 패키지와 상품을 동시에 알려야 하며, 적당 한 배색으로 효과를 최대한 높여야 한다. 이때 패키지는 다른시각디자인매체보다면적이좁고시각적으로응축된 상태가 되어야하며, 다양한소재를 사용하여패키지 자체 1) 중앙경제, 2012.2.1, E4. 2) 김지철, 일반매점및인터넷쇼핑몰의포장색채연구, 한국상품문 화디자인학회 17, 2005, p.82. 3) 김희선 박춘심 양수미 양진희 조고미, 색채디자인, 광문각, 2009, p.124. 4) 김기영, 김경미, 냉장면류패키지의색채이미지에관한연구, 한 국조리학회지, 9(3), 2003, p.183. 5) Ibid., p.127. 6) 최동신 박규원 한백진 김재홍 고봉석 김응하 박영주, 패키지 디자인, 안그라픽스, 2006, p.101. 는물론동시에상품을널리알려야하는절대적인기능을발휘해야한다. 하지만패키지영역에서사용되는색채표현과배색은일정하고명확한규칙이없다. 다만패키지디자인은구매시점에서시각적자극과흥미를유발시켜구매결정의동인이되어야하므로주조색이되는배경색, 브랜드, ( 사진 ) 등에서색채의시각적인자극을최대한발휘해야한다. 이에본연구는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의사례분석을색채로한정하여구매선호도가높은제품을대상으로색채의특징을고찰하는데목적이있다. 이러한목적을달성하기위해다음과같은두가지과제를설정하였다. 첫째, 라면제품에대한소비자구입선호도에서상위 10 위내에해당되는제품을선정하여색채분석을실시하되, 색채분석은해당제품에대한맛의이미지맵작성, 적인배색관계, 주조색, 의색채, 타입의색채, 의배경색등을중심으로진행하였다. 둘째, 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의요소중색채로인한구매경험과색채가구매결정에미치는영향력을성별, 연령별, 직업별로실증적분석을실시하였다. 본연구는라면제품에대한색채표현에대한연구로향후해당제품에서색채를적용할때색의효과적인표현을통한마케팅전략수립시하나의이론적인틀을제공하는데도움이되리라고생각한다. 1.2. 연구의범위및방법본연구의범위는국내에서유통되는라면제품중에서사전조사를통해인지도가높은제품을우선순위별로선정하고, 이들제품에서구매빈도수가상위 10 위내의제품에대하여색채분석을실시하였다. 본연구의대상이되는라면이란 봉지면의형태로써재료는밀가루, 국수등에관계없이면류에해당되는제품을말하며, 단용기면을제외하는것 으로정의하였다. 색채에관한연구는해당제품에대한소비자의색채선호도를파악하기위한것으로소비자의심리동기와그과정을조사하여마케팅전략을전개하는데필요한자료를얻는것이목적이다. 색채분석의방법으로해당제품에대한 색채이미지스케일 로색채이미지언어로파악하고, 색채분석은주조색, ( 사진 ) 의색채, 로그타입의색채와그배경색에초점을맞춘다. 심층분석시주조색의명칭은한국산업규격 (KS A 0011) 에서규정된관용색이름을따라정확성을제시하였으며, 색채가주는이미지는문헌연구및선행연구의결과를참고하여가급적주관성을배제하는데노력을기울렸다색채분석을위한조사방법은소비자의개성과욕구를파악하기위한시장조사법 (Market Research), 투영법, 연상 - 76 -
법, 심층면접법, 집단토의법, 시맨틱디퍼렌셜법, CIP 법등이있다. 7) 본연구에서는시장조사법을사용하였는데, 이기법은설문지를통해고객으로부터직접자료를수집하여분석하는방법으로질적방법중가장계량적이며, 단기분석시많이적용하고있다. 8) 설문조사는서울지역의거주자인성인남녀전연령대를대상으로라면제품의구매선호도를조사하였으며, 설문내용은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의색채로인한구매경험유무와색채가구매결정에미치는영향에관한것이었다. 설문의자료처리는사회과학에서많이사용하는윈도우형통계패키지 SPSS Win. 18. 0 을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연구대상자의인구통계학적특성을파악하기위하여빈도분석등의기술통계분석을실시하였으며, 나아가연령별, 직업별로색채로인한구매경험여부와구매결정의중요성에대하여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지를교차비교분석방법으로검증하였다. 2. 이론적고찰 2.1. 라면제품의시장과브랜드의종류 일본에서개발된라면이처음우리나라에도입된것은 1 963 년 9 월로식용유를만들던삼양식품이제조라인을설치하여생산에들어간것이그유래이다. 그다음해에정부의분식장려에힘입어소비량이단계적으로증가하여왔으며, 1970 년대중반이후에는기존의삼양식품, 농심외에여러제조회사의등장과생산물량이급격하게성장하게되었다. 1980 년대이후에는한국야쿠르트, 청보식품, 빙그레가합세하여경쟁이치열하였으며, 1990 년대후반농심, 삼양식품, 오뚜기가라면업계 3 사로크게성장하였다. 2000 년대에들어와서여러제조업체의등장과라면생산이양적성장에따라획기적인성장을보였으며, 최근에우리나라에서 2010 년 9 월 6 일기준으로제조되고있는라면제조회사는농심, 삼양, 오뚜기, 빙그레, 한국야쿠르트, 풀무원, 홈플러스등 15 여개업체로그종류만도 120 여종에이르고있다. 9) (< 표 1> 참조 ) 제조사 < 표 1> 한국의라면제조사와라면의종류 (http://www.nongshim.com/) 생산제품류 농라이스누들 후루룩국수 둥지냉면 신라면 / 신라면블랙 찰비심빔면 짜파게티 쌀사리곰탕면 무파마 안성탕면 오징어짬 7) 정성환 정충모 이재용 진선태 안철홍, 디지털시대를위한색채학, 색채계획과연습, 대우출판사, 2002, p.73. 8) 강금식, 생산 운영관리 ( 컴퓨터프로그램을이용한문제해결 ), 박영사, 1987, p.76. 9) http://www.nongshim.com/ 뽕 너구리 감자면 아낌없이담은라면 멸치칼국수 육개장 보글보글찌개면 모듬해물탕면 메밀소바맛면 포들면 건면 김치사발면 새우탕 우육탕 튀김우동 봄비 생생야끼우동 생생우동 쌀국수뚝배기 쌀국수뚝배기설렁탕 쌀국수짜장면 쌀국수카레면 쌀국수소고기짜장면 쌀국수짬뽕 채식주의순 미인국수 275 콩라면 카레게티맛있게비벼먹는막국수 쌀라면 대관령황태라면 대관령김치라면 간짬뽕 맛있는라면 삼양라면 수타면 장수면 삼된장라면 바지락칼국수 짜짜로니 열무비빔면 대관령쇠고양기면 잔치국수 해물짬뽕 손칼국수 안튀긴면 사리면 라볶이먹는날 짜장면먹는날 육개장 나가사끼짬뽕백세카레면 진라면 열라면 스낵면 미소라면 김치라면 오북경반점짜장 북경반점짬뽕 짜장파티 메밀비빔면 스파게티뚜 사골곰탕면 오동통면 라면볶이 짜장볶이 치즈볶이 잔기치국수 참깨라면 육개장 컵누들 김치면 새우탕면 튀김우동 생우동 생칼국수 보들보들치즈라면 기스면빙매운콩라면 우리집라면 이라면 3시라면 출발5분전 마이그컵 라면세대 온동네라면 곰탕라면 캡틴매운탕 외가집라레면한국꼬꼬면 왕뚜껑 도시락 팔도비빔면 장라면 일품짜장면 야일품해물라면 함흥비빔냉면 평양물냉면 팔도콩국수 왕라면쿠 맵고시원한라면 녹차클로렐라 라볶이 볶음김치면 냉라면르 틈새라면 배터질라면 500컵트풀무생라면 자연은맛있다원신이마트맛으로승부하는라면 이마트볶음짜장면 이마트냉세비빔면계홈플러스알뜰상품라면 홈플러스좋은상품라면 홈플러스홈좋은상품소문난라면 홈플러스웰빙플러스우리밀짬뽕라면 홈플플러스웰빙플러스우리밀육개장라면 홈플러스웰빙플러스우리러밀쇠고기라면 홈플러스웰빙플러스우리밀감자라면 홈플러스스웰빙플러스우리밀짜장면 홈플러스좋은상품컵라면롯데롯데라면 와이즐렉이맛이라면쇼핑 GS2 남자라면 / 부대찌개 여자라면 / 라볶이 화통라면 5 군용전투식량밥과함께라면 2.PM 컵떡볶이 2.PM 쌀국수 2.PM 라컵떡국 쌀국수면청영라면ᆞ 곱배기라면ᆞ 모모면ᆞ 홈라면ᆞ 열라면 ᆞ진곱배기ᆞ 우짜짜보 ᆞ청보육개장ᆞ아줌마매운탕면ᆞ 아줌마우동 )ᆞ알짜배기ᆞ 청보김식치라면품 2.2. 국내라면브랜드의시장점유율 2009 년말라면제품의시장점유율을제조사별로보면농심이 68% 로단연우세를보이고있으며, 그다음으로삼양식품 14%, 오뚜기 9%, 한국야쿠르트 8%, 기타순으로나타나고있다. 10) (< 그림 1> 참조 ) 2010 년의라면시장의제품별판매량을보면 1 위로농심신라면이 2587 억원으로 4 억 4718 만개, 2 위로농심안성탕면이 1139 억원으로 2 억 1177 만개, 3 위로삼양식품의삼양라면이 1087 억원으로 1 억 9546 만개의판매액과수량으로나타나고있다. 11) (< 표 2> 참조 ) 10) 강금식, Op.Cit., p.76. - 77 -
< 그림 1> 라면시장점유율 < 표 2> 라면시장의제품별판매량 (2010) 그다음으로 30~40 세가 56 명 (23. 2%), 20 세미만이 42 명 (17. 4%) 의순서로나타났다. 직업별분포에서학생층이 67 명 (2 7. 8%) 로가장높으며, 그다음으로주부층이 58 명 (24. 1%), 직장인층 43 명 (17. 8%) 순서로나타나고있어학생층이라면을많이애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설문응답자의라면구매시 가장인기있는제품 에대한실태를조사한결과총 22 개제품으로나타났으며, 그중빈도수의순위가상위 10 위내의제품을가다다순으로나열하면기스면 ( 오뚜기 ), 나가사끼짬뽕 ( 삼양 ), 너구리우동 ( 농심 ), 신라면 ( 농심 ), 매운맛 ( 진라면 ), 삼양라면 ( 삼양 ), 안성탕면 ( 농심 ), 얼큰한너구리 ( 농심 ), 올리브짜파게티 ( 농심 ), 팔도꼬꼬면 ( 한국야쿠르트 ) 으로나타났다. (< 표 4> 참조 ) 빈도순위는신라면 ( 농심 ) 이 35 명 (14. 5%) 으로가장높고, 그다음으로나가사끼짬뽕이 25 명 (10. 4%), 팔도꼬꼬면 ( 한국야쿠르트 ) 이 24 명 (10.0%) 순으로나타났다. (< 표 5> 참조 ) < 표 3> 라면시장의제품별판매량 성별 연령 구분 빈도 (%) 구분 빈도 (%) 남성 130(53.9) 직장인 43(17.8) 여성 111(46.1) 계 241(100) 학생 67(27.8) 20세미만 42(17.4) 20-30세 63(26.1) 직업 자영업자 42(17.4) 30-40세 56(23.2) 주부 58(24.1) 40-50세 39(16.2) 50세이상 41(17.1) 기타 31(12.9) 합계 241(100) 합계 241(100) 3. 국내라면제품의선호도와패키지디자인색채분석 3.1. 국내라면제품의시장점유율국내라면제품의선호도와패키지디자인의색채분석을위해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서울지역의거주자인성인남녀전연령대를대상으로 2012.1. 25~2012. 2.3 일까지 10 일간으로정하였으며, 설문은라면제품을직접구입한경험자를대상으로이루어졌다. 설문내용은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의색채로인하여구매경험의유무와패키지디자인에서색채가구매결정에어느정도중요한가에대한것으로리커트 5 점척도로조사하였다. 회수된설문지는총 282 개로집계되었으나, 내용이부실한 41 개를제외하고실제로분석에사용된설문지는총 241 개가되어유효표본율은 85.5% 로나타났다. 응답자의일반적인사항에서 (< 표 3> 참조 ) 먼저응답자의남녀비율을보면남성이 130 명 (53.9%), 여성이 111 명 (4 6.1%) 으로남성이여성보다 7. 8% 높게나타났다. 그리고연령별분포에서 20~30 세가 63 명 (26. 1%) 으로가장높으며, < 표 4> 라면시장의제품별판매량 제품명 빈도수 제품명 빈도수 제품명 빈도수 기스면 17(7.1) 삼양라면 13(5.4) 진국사리곰탕 3(1.2) 나가사끼짬뽕 25(10.4) 신라면 진라면 ( 매운맛 35(14.5) ) 11(4.6) 너구리우동 10(4.1) 쌀국수짬뽕 9(3.7) 진라면 ( 순한맛 ) 8(3.3) 둥지냉면 5(2.1) 안성탕면 16(6.6) 짜파게티 6(2.5) 둥지쌀국수 4(1.7) 얼큰한너구리 10(4.1) 팔도꼬꼬면 24(10.0) 맛있는라면 3(1.2) 오징어짬뽕 5(2.1) 팔도비빔면 7(2.9) 무파마탕면 2(0.9) 올리브짜파게티 15(6.2) 사천요리짜파게티 9(3.7) 일품해물라면 4(1.7) 총합계 241 11) 시장조사업체 링크아즈텍 - 78 -
< 표 5> 응답자의라면제품별구매빈도수순위 의색채분석등도함께수행되어야한다. 19) 이러한측면에서특정제품의실증적분석을통한색채이미지맵 (< 표 8> 참조 ) 은고객의기호를존중한다는측면에서출발하였으므로매우중요한의의를가진다고볼수있다. < 표 6> 맛의이미지맵, 3.2 색상과맛의이미지색상이미지와관련하여언어이미지스케일부터 색상 언어 라는호환적인이미지의관계를파악할수있다. 배색의각이미지를과학적으로질서정연하게정리할수는없으나, 배색의효과를여러가지이미지별로배열하는것은가능하다. 12) 맛의측면에서색상과맛의이미지맵은 9 개의영역으로나타낼수있는데,(< 표 6> 참조 ) 13)14) So ft Warm 영역에서는대중적인맛과감미로운맛, Soft Cool 영역에서는산뜻한맛, Warm Hard 영역에서는풍요롭고감칠맛, 은은한맛, Cool Hard 영역에서는떪은맛, 짠맛, 고상한맛, 그리고중앙의경우깊고섬세한맛으로위치하고있다. 이러한맛의이미지맵은제품의세부적인맛을전부반영할수없으며, 다양한미각어휘를충분히발휘하기에는한계가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색과미각형용사의실증적분석의선행연구에따라 (< 표 7> 참조 ) 15)16)17)18) 라면의주된맛을대응시켜보면 < 표 8> 과같이나타낼수있다. < 표 8> 에서나타나는것과같이라면맛의이미지맵은 4 개의영역으로변화된내용으로제시할수있는데, 이는소비자의기호에근거한접근방법에속한다고볼수있다. 일반적으로상품의판촉수단으로서의패키지디자인에서색의선택은개인의취향이나특정전문가의판단에따르지않고다수고객의기호에적합한색상을중심으로이루어져야한다. 따라서과학적인색채마케팅전개가필요한데, 이때필요한정보는소비자의선호색채경향, 제품에따른색채선호도등을바탕으로하되, 아울러경쟁사상품 출처 : 이홍규, 칼라이미지사전, 조형사, 1999, p.54. < 표 7> 색과미각형용사와의관계 미각형용사 관계된색채 ( 색상과톤 ) 연구자 담백하다 ( 느끼하지 않 White, Red+Yellow 배 다 ) 색 시원하다, 개운하다 Red+Green 배색 김학성 (2001), 느끼하다 김기영, 김경미 (2003), ( 기름기가많다, 비위에 Red+Orange 배색거슬리는느낌이있다 ) 이창수 (2005), 신형재 (2008), 달콤하다, 맛있다 Bright tone, 적색과주최형순 김유진 이경황색원 (2009) 등 맵다, 매콤하다 Red, Red+Black 배색 구수하다, 중간채도의 Yellow < 표 8> 라면류제품의맛의이미지맵 12) 이홍규, Opcit., p.83. 13) 류영욱, 레토르트식품포장디자인의색채차별화전략연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논문집, 2001, p.23. 14) 손가총, 한 중라면패키지디자인비교분석에관한연구, 조선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9, p.61. 15) 최형순 김유진 이경원, 실생활에서주로사용하는색과미각의관계에관한연구, 감성과학 12(4), 2009, p.479. 16) 이창수, 포장디자인의색채와구매심리의상관관계 - 국내매운라면제품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3(1), 2005, pp.115-118. 17) 김학성, 디자인을위한색채, 조형사, 2001, p.128. 18) 김기영, 김경미. Op. Cit., p.185. 3.3 라면패키지의색채이미지현황라면패키지의색채이미지현황을구매빈도수의순위 1 0 위내의제품을중심으로분석한결과 < 표 9> 와같이나 19) 김희선 박춘심 양수미 양진희 조고미, Op.cit., p.129. - 79 -
타났다. < 표 9> 에서나타난색채의특징을보면먼저색채수는에사용된색채수를제외하고 3~4 개정도로파악되었으며, 사용된배색은따뜻하고부드러운느낌을주는난색계열인빨강과주황이주조를이루고있다. 이때배색이미지의미각형용사는담백한, 개운한, 시원한, 매콤한, 얼큰한, 달콤한, 구수한등으로식욕을느끼고자하는기본이념을파악할수있다. 주조색은빨강 (5R 4/14) 과주황 (5YR 6/12) 으로명도와채도가높았으며, 동시에식욕을느끼게하면서소비자의주의를유도하는매개체역할을하고있다. 20) 특히빨강색이많이사용되고있는데, 이는강렬함과열정을자극하는색상으로따뜻함과강한생명력을나타내게한다. 이와는다른차원에서본연구에서구매선호도가높은나가사끼짬뽕 (2 위 ), 팔도꼬꼬면 (3 위 ), 기스면 (4 위 ) 제품에서는라면의주조색인 Soft Warm 의영역에서탈피하고 Sof t Cool 의영역에달리자리잡음으로써새로운차별화로색의마케팅역량을강화하여, 그결과에서판매실적과연결될수있다는점이다. 이러한근거는패키지내에다양한색채가구성되어있을경우색채의요소중어느정도는때때로희생된다는의미이다. 예를들면동종제품의경우경쟁상품의디자인은이미심리적상태에서보면최대로강한색채로, 그것도주조색을배경으로하여이미디자인되어있으며, 그결과상품에서의패키지는독특한색채를다시선택하지않을수없게된다. 21) ( 사진 ) 에서는실제조리된음식사진을사용하고있는데, 그내용물이주조색과유사한색으로소비자의식욕을자극하여상품구매를유도하는동기부여가될수있다. 그리고타입의색채는주로검정색을사용하고있으며, 그배경색으로빨강 (R), 주황 (YR), 노랑 (Y) 으로대비시겨명시성을높이고있다. 이상에서구매빈도가높은제품을중심으로색채이미지스케일을통해그특징을살펴보았는데, 패키지디자인에서색채는제한된표면에최적의절제된색을유효적절하게사용해야하고, 동시에타입과색채와잘조화되는색의배합이요구된다고하겠다. < 표 9> 라면패키지의색채이미지현황 3.4 제품별색채분석 3. 4. 1 신라면 ( 농심 ) 사용된색채는빨강, 검정, 노랑등으로색채디자인의범위에서배경이명료하여소비자가쉽게기억해낼수있도록하였으며, 주조색이빨강과검정으로이미지스케일측면에서서로멀리떨어진색상끼리짜맞춘것으로주목성이크고, 빨강 (5R 4/14) 과노랑 (5Y 8/12) 으로맛의측면에서얼큰하고매운맛을강하게이미지화하고있다. 이때빨강은매운맛의연상색으로이는고추와칠리 (Chili) 와같은붉은색을연상하기때문 22) 이란설도있으며, 빨강이갖는격렬함을그원인으로보기도한다. 특히탁한빨강이배색의포인트가된다. 23) ( 사진 ) 은라면발위에갈색계열의고명 ( 버섯 ) 과빨강의고추, 파랑의파를조화롭게배치해안정적이고먹음직스러운색채이미지를자아내게한다. 그리고 辛 이란캘리그래피의는검정으로배경색을체도가높은빨강과대비시켜주목성을강조하고있다.(< 표 10> 참조 ) < 표 10> 신라면 ( 농심 ) 패키지색채분석 배경 3. 4. 2 나가사끼짬뽕 ( 삼양 ) 적으로주황, 노랑, 검정, 빨강등사용하는색상의수를많게하여그만큼화려한느낌이남으로써이는기존라면제품의색상에서다른제품과차별화된이미지를보 20) 김기영, 김경미, 전게서, p.185. 21) 김지철, 전게서, p.84. 22) 신형재, 메뉴의색채배색에따른컬러마케팅의전략에관한연구, 경기대학교광광경영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8. p.67. 23) Haruyoshi Nagumo, 김상두편역, 컬러이미지차트, 조형사, p.110. - 80 -
이고있다. 주조색으로 해맑은 (vivid) 주황 (5YR 7/14) 과 연한 (pale) 노랑 (5Y 8. 6.5/6) 을사용하고있으며, 그배경으로빨강과검정으로포인트를주고있다. ( 사진 ) 에서그릇과음식이살아나도록검정으로구분하고있으며, 또한음식물에서원색인빨강과주황을최대한자제하여얼큰하고매운맛에서탈피한담백하고시원한이미지로서타제품과차별화를강조하고있다. 또한의검정은배경색인황금색과대비되어주목성을크게하고있다. (< 표 11> 참조 ) < 표 11> 나가사끼짬뽕 ( 삼양 ) 패키지색채분석 배경 3.4. 3 팔도꼬꼬면 ( 한국야쿠르트 ) 해당제품은적으로빨강, 흰색, 어두운노랑 (5Y 4/6) 으로색상마다톤을조금씩달리하고있다. 색채수가대체로단조롭고, 배경이명료하여소비자가제품을쉽게기억해낼수있는장점이있다. 주조색은빨강 (5R 4/14) 과, 흰색 (N-9.5) 이서로비슷한분포로이루어지고있으며, 화면의좌, 우밸런스가크게어긋난경우약해보이는쪽에명도차가있는주목성이강한색을액센트컬러로추가하면부조화스러울것같지만균형잡힌움직임이있는배색이되고있다. 24) ( 사진 ) 에서고명으로제시한빨강실고추와초록의고추는노란색면발을바탕으로음식을돋보이게한다. 는검정으로배경색인흰색과명도차를크게하여시인성을높이고있다. (< 표 12> 참조 ) < 표 12> 팔도꼬꼬면 ( 한국야쿠르트 ) 패키지색채분석 3.4. 4 기스면 ( 오뚜기 ) Logo 의배경 logo 타입 노랑과흑갈색 (dark brawn) 으로색채수가단조롭고, 색채디자인의범위에서배경이명료하여소비자가제품을 24) Ishida Kiyotsuguy 저, 고영자역, 배색아이디어북, 정보문화사,., p.84. 쉽게기억해낼수있다. 주조색은노랑계열 ( 아주연한노랑 : 5Y 5. 5/2) 로최고의시인성을가지고있는색채이다. 25) ( 사진 ) 에서라면발의 밝은노랑 (5Y 8. 5/10) 은진하면서부드러운맛을표현하고있으며, 그위에 어두운노랑 의고명은간단하면서명료한이미지를만들고있다. 는캘리그래피의흑갈색으로강하면서도, 배경색인아주연한노랑과의명도차를크게하여시인성을높게하였으며, 특히가장자리에는흰색띠로포인트를주어깔끔하고명확한느낌을주고있다. (< 표 13> 참조 ) 3. 4. 5 안성탕면 ( 농심 ) < 표 13> 기스면 ( 오뚜기 ) 패키지색채분석 배경 제품의이미지에서차지하는색이주황, 흰색, 연두 색으로 색채 수가 작아 소비자가 제품을 쉽게 기억할 수 있으며, 주조색은 주황 (5YR 6/12) 으로 식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26) ( 사진 ) 은 주황의 단일 색조로 처리 하여배경색과안정적으로조화된이미지를강조하고있으 며, 고명으로 대파의 초록색은 색의 포인트를 주고 있다. 그리고 는 검정으로 배경색인 흰색과 명도차를 크게 하여 깔끔하고 명확성을 보이며, 아울러 시인성을 높이고 있다. < 표 14> 안성탕면 ( 농심 ) 패키지색채분석 배경 3. 4. 6 올리브짜파게티 ( 농심 ) 적인측면에서은색 (silver), 흰색, 빨강, 주황, 올리브의초록 (green) 등다양한색으로다소산만한이미지를주고있으며, 아주연한 (very pale) 청록색 (5BG 8.5/2) 을주조색으로처리하고있는것이특징이다. 25) 주정숙, 화예상품의활용에따른색채디자인연구, 한국상품문화디자인연구, 2009, p.111. 26) 김학성, Op.Cit., p.128. - 81 -
( 사진 ) 에서주황색내용물을흰색그릇으로대비시켜깨끗한인상을주고있으며, 마무리작업으로둘레를연두색 (ye llow green) 으로포인트를주고있다. 특히짜장면의고명을이루는내용물에서개별요소마다색채의독특함을강조하여식욕을돋우고있으며, 제품사진을강조하여고객에게쉽게접근할수있도록하고있다. 는흰색으로처리하되가장자리를자주색으로테두리함으로써제품내용의특성을연상시키고, 또한색상대비로주목성을높이고있다. < 표 15> 올리브짜파게티 ( 농심 ) 패키지색채분석 3.4. 7 삼양라면 ( 삼양 ) 배경 이미지는주황, 빨강, 파랑, 초록등이며, 주조색은주황 (5YR 7. 5/10) 과빨강 (5R 4/14)5 이다. ( 사진 ) 에서면발과고명을표면에배치하였으며, 따뜻한배경의분위기에서파란색의를클로즈업하여멀리서도돋보이게하고있다. 고채도의빨강계통의색을큰면적에사용하고, 이와보색관계에있는고채도의차가운계열의색을서브컬러로사용하면빨강과강하게대비되어빨강의인상을강조할수있다. 27) < 표 16> 삼양라면 ( 삼양 ) 패키지색채분석 배경 3.4. 8 매운맛진라면 ( 오뚜기 ) 제품의를이루고있는색채는노랑, 빨강, 주황등이며, 주조색은 해맑은노랑 (5Y 8. 5/14) 과빨강 (5R 4/14) 이다. 주조색노랑계열은따뜻한이미지를나타내고있어제품의매운맛과다소거리가있으나, 식감을돋우게하는색상이다. 28) ( 사진 ) 에서고명으로주황과황갈색이어울려난색계통과더욱조화를이룸으로써식감 을 고조시키고있다. 는빨강으로 매운맛의이미지를 강조하고있으며, 채도가높아주목성을높이고있다. 또한 배경색으로 흰색을 사용하여 멀리서도 잘 보이게 하고 있 다. < 표 17> 매운맛진라면 ( 오뚜기 ) 패키지색채분석 배경 3. 4. 9 얼큰한너구리 ( 농심 ) 제품의를이루고있는색채는빨강, 노랑, 주황, 검정이며, 주조색은빨강계열 (5R 4/14, 5R 4/14)) 과주황 (5YR 6/12) 이다. 비렌에따르면주황은강하게식욕의소구력이있는색으로의역할을한다. 29) 그리고 ( 사진 ) 에서라면발위에고명으로장식했으나, 적으로산만해보일수있다. 다만쑥갓의체소는초록색요소로써신선미를강조하고있다. 의색채는검정으로배경색인주황, 노랑과대비효과가크게나타나명시성을높게한다. < 표 18> 얼큰한너구리 ( 농심 ) 패키지색채분석 배경 3. 4. 10 너구리우동 ( 농심 ) 제품의를이루고있는색채는빨강, 주황, 노랑, 검정, 흰색으로배색에서색상의수를많이하여화려한느낌 30) 을주고있다. 주조색은빨강계열 (5R 4/14, 5R 3. 5/10) 과주황 (5yr 6/12) 이다. ( 사진 ) 에서우동면위에여러가지톤의고명으로조화로운이미지를주고있으며, 초록의대파는포인트색의역할을하고있다. 또한국물까지주황으로처리하여먹음직스러운이미지를보이고있다. 의색채는검정으로너구리이미지를연상하게하여경쟁사의제품과명확하게차별화하려고했으며, 배경색인주황과대비되어명시성을높이고있다. 27) Ishida Kiyotsuguy, 저, 고영자역, Op. Cit., p.14. 28) Haruyoshi Nagumo, 김상두편역, 컬러이미지차트, 조형사, 2010, p.89 29) 김학성, 디자인을위한색채, 조형사, 2001, p.128. 30) Ishida Kiyotsuguy 저, 고영자역, Op. Cit., p.19.., - 82 -
성별 연령 < 표 19> 너구리우동 ( 농심 ) 패키지색채분석 Logo 의배경 logo 타입 3.5 소비자의구매경험과패키지디자인의색채 3.5. 1 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의색채로인한구매경험결과 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의색채로인한구매경험결과를보면 < 표 20> 과같다. 먼저성별에서남성인경우 경험있음 이 60.0% 로나타났고, 여성인경우 경험없음 이 5 3.2% 로나타났다. 따라서남성이여성보다색채로인한구매경험이높다고볼수있다. 성별구분에서집단간차이분석에대한가설 ( 성별차이에서색채로인한구매경험결과는유의미한차이가있을것이다 ) 을검증한결과유의수준 α=0.05 에서가설이채택되어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χ 2 =4.169, p<0.05) 그다음으로연령별분포에서 20 세미만, 20-30 세, 30-40 세의경우에는 경험있음 이 경험없음 보다빈도가높게나타났으나, 40-50 세, 50 세이상의경우에는반대현상을보이고있었다. 이러한결과를보면 40 대이전세대의경우에는라면제품에서패키지디자인에서색채의역할과영향이크다는것을알수있으나, 40 세이후의세대에서는색채의역할이제품구매에영향을미치지않은것으로판단할수있다. 직업별경우에는직장인, 학생, 주부는패키지디자인의색채로인한구매경험결과를보면 경험있음 이우세하나자영업자의경우에는그렇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세부직업별로분석한다면학생인경우가 경험있음 이가장높은비율을보였으며 (65. 7%), 그다음으로직장인 (55. 8%), 주부 (43. 3%) 의순으로나타났다. 집단간차이검정에서연령별 (χ 2 =7.011, p<0.05), 직업별 (χ 2 =8. 904, p<0.05) 분포의경우색채로인한구매경험은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를보이지않았다. < 표 20> 패키지디자인의색채로인한구매경험 ( 성별, 연령, 직업별 ) 구분 경험있음 경험없음 계 (df) 남성 78(60.0) 52(40.0) 130(53.9) 4.169 여성 52(46.8) 59(53.2) 111(46.1) (1) 20세미만 24(57.1) 18(42.9) 42(17.4) 20-30세 34(54.0) 29(46.0) 63(26.1) 30-40세 37(66.1) 19(33.9) 56(23.2) 7.011 40-50세 18(46.2) 21(53.8) 39(16.2) (4) 50세이상 17(41.5) 24(58.5) 41(17.1) 합계 130(53.9) 111(46.1) 241(100) χ 2 p 0.041* 0.135 직직장인 24(55.8) 19(44.2) 43(17.8) 8.904 0.069 장 성별 연령 구분 학생 44(65.7) 23(34.3) 67(27.8) 자영업자 20(47.6) 22(52.4) 42(17.4) 주부 31(43.4) 27(46.6) 58(24.1) 기타 11(35.5) 20(64.5) 31(12.9) 합계 130(53.9) 111(46.1) 241(100) 3. 5. 2 라면제품에서색채가구매에미치는영향 색채가구매에미치는영향을파악하기위해 라면제품의패키지디자인에서색채가구매결정에중요하다고생각하십니까? 라는질문에대하여리커트 5 점척도로측정한결과 < 표 21> 과같다. 먼저성별에서남성의경우색채의중요성을긍정적인것으로나타난결과는대체로그렇다 (24. 5%), 매우그렇다 (15. 4%) 를합계한수치가 39.9% 로부정적인결과인 ( 대체로그렇지않다 + 매우그렇지않다 ) 21. 6% 보다높게나타났다. 하지만여성의경우에는이와반대로부정적인결과 (35. 1%) 가긍정적결과 (30.6%) 보다높게나타났다. 그다음으로연령별특징을보면 20 세미만, 20-30 세, 30-40 세의경우에는긍정적인결과 ( 대체로그렇다 + 매우그렇다 ) 가우세한반면 40-50 세, 50 세이상인경우에는부정적인결과 ( 대체로그렇지않다 + 매우그렇지않다 ) 가우세한것으로나타났다. 한편, 직업별영향력을조사한결과직장인, 학생, 자영업자인경우에는긍정적인결과 ( 대체로그렇다 + 매우그렇다 ) 가우세한반면자영업자인경우에는부정적인결과 ( 대체로그렇지않다 + 매우그렇지않다 ) 가우세한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내용을고려하면주부를제외한직장인, 학생, 자영업자인경우색채의영향력이큰것으로판단할수있다. 집단간차이검정에서성별 (χ 2 =5.813, p<0.05), 연령별 (χ 2 =18.480, p<0.05), 직장별 (χ 2 =14. 113, p<0. 05) 분포의경우색채로인한구매경험은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를보이지않았다. 매우그렇지않다. 대체로그렇지않다 보통이다 대체로그렇다 (4) 매우그렇다계 χ 2 (df) 남성 11(8. 5) 17(13.1) 50(38.5) 32(24.5) 20(15.4) 130(53.9) 여성 15(13. 5) 24(21.6) 38(34.3) 20(18.0) 14(12.6) 111(46.1) 계 26(10. 8) 41(17.0) 88(36.5) 52(21.6) 34(14.1) 241(100) 20세 2(4.8) 미만 5(11.9) 15(35.7) 12(28.6) 8(19.0) 42(17.4) 20-3 0세 4(6.3) 8(12.7) 28(44.4) 14(22.3) 9(14.3) 63(26.1) 30-4 0세 5(8.9) 8(14.3) 19(33.9) 14(25.0) 10(17.9) 56(23.2) 40-5 0세 50세이상 7(17. 9) 8(19. 5) < 표 21> 라면류제품구매시색채의중요성 9(23.1) 12(30.8) 7(17.9) 4(10.3) 39(16.2) 11(26.8) 14(34.2) 5(12.2) 3(7.3) 41(17.1) 5.81 3 (4) 18.4 80 (16) p 0.21 4 0.29 7-83 -
직장 계 26(10. 41(17.0) 88(36.5) 52(21.6) 34(14.1) 241(100) 8) 직장 5(11. 8(18.6) 14(32.6) 9(20.9) 7(16.3) 43(17.8) 인 6) 학생 8(11. 23(334.4 9(13.4) 17(25.4) 10(14.9) 67(27.8) 9) ) 자영 5(11. 9(21.4) 12(28.6) 10(23.8) 6(14.3) 42(17.4) 업자 9) 주부 7(12. 13(22.4) 26(44.8) 7(12.1) 5(8.6) 58(24.1) 1) 기타 1(3.2) 2(6.5) 13(41.9) 9(29.0) 6(19.4) 31(12.9) 계 26(10. 41(17.0) 88(36.5) 52(21.6) 34(14.1) 241(100) 8) 4. 결론 14.1 13 (16) 0.59 0 최근에상품의라이프사이클이짧아짐에딸라유행색의변 화는 매우다양하며, 또한제품별로 자기주장이강한 선명 한색채를 채택하여우위를점유하고 있다. 이러한시대적 흐름에 따라 본 연구는 라면 제품에서 패키지디자인의 사 례분석을 색채에 한정하여 구매 선호도가 높은 제품을 대 상으로 색채의 특징을 고찰하였으며, 아울러 색채에 의한 구매경험과구매결정시색채의영향력대하여실증적분석 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있다. 첫째, 구매선호도가높은제품의색채수는 3~4 개로단 조로운 배색을 가지고 있었으며, 배색은 따뜻하고 부드러 운 느낌을 주는 난색계열인 빨강과 주황이 주조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시장점유율에서 변수가 큰 제품들은 라면의 주조색인 Soft Warm 의 영역에서 탈피하고 Soft Cool 의 영역에 달리 자리 잡음으로써 새로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색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할 수 있으 며, 결과적으로 판매실적과 연결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변화된배색이미지의미각형용사는 ' 얼큰한 ', ' 매콤한 ' 데서 담백한, 개운한, 시원한 이미지로변화 됨을파악할수있었다. 둘째, 라면 제품에서 패키지디자인의 색채로 인한 구매경 험은 남성이 여성보다 구매경험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 별경우에는 20 세미만은물론 20~40 세까지구매경험이높 게 나타났다. 그리고 직업별 경우에는 직장인, 학생, 주부 는구매경험이우세하나자영업자의경우에는그렇지않은 것으로나타났다. 셋째, 색채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은 남성이 여성보 다 긍정적인결과를 보였으며, 연령별 특징에서는 20 세미 만, 20-40 세의경우에긍정적인결과가우세하였다. 그리고 직업별 경우에는 직장인, 학생, 자영업자가 긍정적인 결과 가 우세하나, 주부인 경우에는그렇지 않은것으로 나타났 다. 마지막으로본연구를진행함에있어서한계점을지적하면조사대상자를서울지역에한정함으로써인구비례에의한성별, 지역별, 연령별로분포를고려하지못한점이다. 따라서포괄적이고, 적인측면에서표본을설정하여분석되어야하는점을과제로남겨둔다. 참고문헌 강금식, 생산 운영관리 ( 컴퓨터프로그램을이용한문제해결 ), 박영사, 1987 김기영, 김경미. 냉장면류패키지색채이미지에관한연구, 한국조리학회, 2003 김지철, 일반매점및인터넷쇼핑몰의포장색채연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17, 2005 김학성, 디자인을위한색채, 조형사, 2001 김희선 박춘심 양수미 양진희 조고미, 색채디자인 광문각, 2009 류영욱, 레토르트식품포장디자인의색채차별화전략연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논문집, 2001 손가총, 한 중라면패키지디자인비교분석에관한연구, 조선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9 시장조사업체 링크아즈텍 신형재, 메뉴의색채배색에따른컬러마케팅의전략에관한연구, 경기대학교광광경영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8 이창수, 포장디자인의색채와구매심리의상관관계 - 국내매운라면제품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3(1), 2005 정성환 정충모 이재용 진선태 안철홍, 디지털시대를위한색채학, 색채계획과연습, 대우출판사, 2002 주정숙, 화예상품의활용에따른색채디자인연구, 한국상품문화디자인연구, 2009 중앙경제, 2012.2.1 최동신 박규원 한백진 김재홍 고봉석 김응하 박영주, 패키지디자인, 안그라픽스, 2006 최형순 김유진 이경원, 실생활에서주로사용하는색과미각의관계에관한연구, 감성과학 12(4), 2009 Haruyoshi Nagumo, 김상두편역, 컬러이미지차트, 조형사, 2010 Ishida Kiyotsuguy 저, 고영자역, 배색아이디어북, 정보문화사, 2005 http://www.nongshim.com/ - 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