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06 언약의우선성 8 월 5 일안식일일몰 : 오후 7 시 36 분 TMI 실천해보세요 91. 이웃에게발마사지를해주세요. 95. 외로운분들에게꽃을건네세요. 76. 이웃을위해요리교실을시도해보세요. 연구범위갈 3:15~20, 창 9:11~17, 마 5:17~20, 출 16:22~26, 창 15:1~6 기억절 만일그유업이율법에서난것이면약속에서난것이아니리라그러나하나님이약속으로말미암아아브라함에게주신것이라 ( 갈 3:18). 대통령의최측근참모가이런질문을받았다. 대통령께서는선거기간동안내건공약을다지키셨습니까? 그는이렇게대답하였다. 네, 대통령께서는적어도지키려고내건공약은다지키셨습니다. 파기된약속의피해자나당사자가되어본적이없는사람이어디있겠는가? 누구나약속을깼거나깨진약속을믿었던적이있을것이다. 사람들은약속을지키겠다고굳게다짐하지만때때로지키지못한다. 어떤사람은입에서나오자마자거짓이될게뻔한약속을하기도한다. 다행히도하나님의약속은완전히다른질서속에있다. 하나님의말씀은확실하며변함이없다. 내가말하였은즉반드시이룰것이요계획하였은즉반드시시행하리라 ( 사 46:11). 이번주우리는하나님께서아브라함과맺은언약과 430 년뒤에이스라엘백성에게주신율법사이의관계가무엇인지, 이둘의관계를어떻게이해해야하며, 복음을전하는데그것이주는의미가무엇인지배우게될것이다. 84
학습목표 깨닫기 : 구원의약속과율법사이의관계를이해한다. 느끼기 : 은혜의약속을통한하나님과의관계와율법을통한관계의차이점을느낀다. 행하기 : 율법으로부터유익을얻음과동시에믿음으로말미암는은혜의약속을받아들인다.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06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줍니다. 출석과공부를확인하고안교헌금을걷습니다. 결석자와구도자에대한보고를듣고방문계획을세웁니다. TMI 위로안교교사또는소그룹리더 ➊ 그대가힘들지만꼭지켰던약속이있다면말해봅시다. ➋ 인간상호간의계약과하나님의언약사이에는어떤차이점이있습니까? ➌ 하나님의언약이율법보다중요하다는말은무슨뜻이라고생각합니까? ➍ 율법의행위가아닌믿음으로구원받으면서어떻게율법을굳게세울수있을까요? ➎ 우리가더많은율법의지식또는바른진리를앎으로유리한점은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➏ 하나님의약속이있기때문에더욱순종하기를원하는것은무엇인지말해봅시다. 결론우리의구원은믿음으로말미암아그리스도의의와구속을받아들이는우리의수용을전제로하고있습니다. 율법은하나님의품성을보여주고, 우리의결함을비춰줌으로써우리를의의근원으로인도합니다. 13 TMI 밖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 ( 예비 ) 리더 ➊ 내가실천한 TMI 활동 : ( ) 을적고함께나눕니다. ➋ 안식일학교 선교부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 에우리활동소식을사진과함께올립니다. ➌ 우리가오늘오후에실천할 TMI 활동계획을구체적으로안내하고함께기도합니다. 85
첫째날 ( 일 ) 7 월 30 일 율법과믿음 ( 갈 3:15~18) 사람의언약이라도정한후에는아무도폐하거나더하거나하지못하느니라 ( 갈 3:15). 아브라함의생애의특징이믿음이라는사실을인정할지라도바울의반대자들은아브라함이후약 4백년뒤에하나님께서이스라엘백성에게율법을주신이유를여전히의아해할수있었다. 혹시율법을주심으로앞선조치들을무효화하신것은아닌가? 바울이하나님의언약을사람의유언에비유한목적은무엇인가?( 갈 3:15~18) 언약과유언은근본적으로다르다. 언약은둘이상의사람들사이의상호합의로서 계약 또는 조약 이라고도불린다. 반면유언은한사람의선언이다. 구약성경의그리스어번역본인칠십인역은아브라함과맺은하나님의언약을한번도상호협약또는계약을뜻하는말인 순데케 (syntheke) 로번역하지않았다. 대신증언또는유언의뜻을가진 디아데케 (diatheke) 로번역하였다. 이유는무엇이었을까? 아마도아브라함과맺은하나님의언약을개인상호간의조약으로보지않았던것같다. 오히려하나님의언약은무엇보다그분의뜻에기초해있다. 어떤조건이나부언또는단서도없다. 아브라함은그저하나님의말씀을그대로받아들였다. 바울은아브라함과맺은하나님의언약적특성을강조하기위해 유언 과 언약 의이중적의미를선택했다. 사람의유언처럼하나님의약속은아브라함과그의자손들즉특정수혜자를두고있다 ( 창 12:1~5, 갈 3:16). 그것은또한유업을포함하고있다 ( 창 13:15, 17:8, 롬 4:13, 갈 3:29). 바울에게있어서가장중요한것은변함없는약속의본질이었다. 사람의유언도한번시행되면변경될수없는것처럼모세를통해주신율법이이전에맺었던하나님의언약을무효화할수없다. 하나님의언약은하나의약속이다 ( 갈 3:16). 하나님은결코약속을깨는분이아니다 ( 사 46:11, 히 6:18). 교훈 하나님의언약은하나님의뜻에기초해있기때문에인간상호간의계약과같지않으며다른조건에의하여파기될수없다. 86
나의삶속으로 묵상축복의언약이하나님의뜻이라는말씀에대하여그대는어떻게생각합니까? 창세기 12장에서하나님은아브람을부르시고그에게복을주시겠다고약속하였습니다. 그약속은우리가잘해야그분도잘하겠다는내용이아니라일방적으로그분이우리에게잘해주겠다는내용이었습니다. 언약의조건은다른것이아니었습니다. 바로우리의구원과잘됨을바라시는하나님의마음이었습니다. 그래서아브람은자신에게복을주시는하나님처럼다른사람의복을기원하는축복의통로가됐습니다. 06 적용 그대는하나님께서약속하신언약의특성을가족뿐아니라어떤사람과의관계에적용하기를원합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말씀하신것은이루심 - 우리는그분이자신의약속을이루지않으면어떻게할까하고두려워할필요가없다. 그분은영원한진리이시다. 그분은당신을사랑하는자들과맺으신언약을결코어기시는일이없다 ( 증언보감 3권, 222). 아버지께서먼저은혜를베푸셨습니다. 아버지께서먼저사랑해주시며구원해주셨습니다. 저는아버지의이런은혜와사랑과구원을거역할수없습니다. 하늘아버지를앎이제게복입니다. 87
둘째날 ( 월 ) 7 월 31 일 믿음과율법 ( 롬 3:31) 그런즉우리가믿음으로말미암아율법을파기하느냐그럴수없느니라 ( 롬 3:31). 바울은하나님과의관계에서가장중요한것은믿음이라고주장한다. 그는할례든어떤종류의 율법의행위 든구원의조건이될수없음을거듭밝히고있다. 왜냐하면 사람이의롭게되는것은율법의행위로말미암음이아니 ( 갈 2:16) 며, 신자를정의하는특징은율법의행위가아닌믿음이기때문이다 ( 창 3:7). 구원이율법의행위가아닌믿음으로말미암기때문에바울은믿음이율법을폐했다고말하는가? 다음의성경절들은이에대하여뭐라고말하는가? 롬 3:31 을롬 7:7, 12, 8:3, 마 5:17~20 과비교해보라. 로마서 3장에나오는바울의논리는갈라디아서에나오는믿음과율법에대한그의논증과유사하다. 그의해석때문에믿음을높이기위해율법을버린다고결론을내릴사람들도있음을간파한바울은다음과같은수사적인질문을던진다. 그런즉우리가믿음으로말미암아율법을파기하느냐? ( 롬 3:31) 파기하다 로번역된그리스어는 카타르게오 이다. 바울이자주사용한이말은 폐하다 ( 롬 3:3), 폐지하다 ( 엡 2:15), 멸하다 ( 롬 6:6), 심지어 파괴하다 ( 고전 6:13) 라는의미로번역될수도있다. 만약오늘날의주장처럼바울이십자가에서율법이폐지되었다는사상을지지하기원했다면그렇다고했을것이다. 그러나바울은강력히그와같은정서를부인했을뿐아니라, 그의복음이율법을 세운다 고천명하기까지했다. 믿음으로말미암는칭의의계획은속죄희생을요구하고제공함으로써하나님의율법에대한그분의관심을드러낸다. 믿음으로말미암는칭의가율법을폐지시킨다면, 그리스도께서속죄의죽음을당할필요가없었을것이다. 더욱이진정한믿음은본질적으로그분의율법에순종하는생활을함으로써하나님의뜻을성취하려는거리낌없는자발성을의미한다 ( 재림교회성경주석 11 권, 608). 교훈믿음으로얻는구원은율법을파기하는길이아니라율법을세우는길이다. 88
나의삶속으로 묵상 율법의행위가구원의조건이아닐지라도그대는율법의뜻에순종하고자하는 마음이있습니까? 율법을하나님의품성의사본으로본다면율법은우리에게많은것을생각하게합니다. 그것은단지인간의바른행위가무엇인지가르칠뿐아니라바른인간의마음까지보여줍니다. 물론죄의성향을갖게된우리가스스로율법의목적을성취할수는없지만하나님께서우리를복되게하신다는약속안에는우리삶을통하여하나님의선한뜻을실현시키시려는그분의계획이포함되어있습니다. 06 적용 그대가하나님의약속을믿고그분의품성을닮고자하는소망으로순종하기를원하는것은무엇입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믿음은율법을세움 - 사울의회심은죄인들을책망하시는성령의기이하신능력에대한하나의뚜렷한증거이다. 그는나사렛예수가하나님의율법을무시할뿐아니라그의제자들에게도율법은폐지되었다고가르친줄로확신하였다. 그러나회심한후에사울은예수가아버지의율법을옹호하시려는분명한목적을가지고세상에오셨던분임을인정하였다 ( 사도행적, 120). 내안에착한일을시작하신주님, 주께서다시오시는날까지그일을온전히이루실줄을믿습니다. 내뜻대로노력하기보다주님의뜻대로순종하는제가되도록인도해주옵소서. 89
셋째날 ( 화 ) 8 월 1 일 율법의목적 그런즉율법은무엇이냐범법하므로더하여진것이라 ( 갈 3:19). 갈 3:19~29 에서바울은여러차례 율법 을언급하고있다. 여기서그가말하는율법이란어떤것인가? 19 절에서 오시기까지 라는말이율법의한시성을가리킨다고믿는사람들은이본문이의식법일것이라고생각한다. 왜냐하면의식법은십자가에서성취되고종결되었기때문이다. 이것도나름일리있게들리긴하지만, 갈라디아서에담긴바울의요지같지는않다. 왜냐하면범죄함때문에시내산에서더해진율법은의식법과도덕법을모두포함하고있기때문이다. 아래질문을통해우리는바울이주로염두에두고있었던법이도덕법이었음을보게될것이다. 바울이정말율법이더해졌다고말했는가? 어디에율법이더해졌는가? 무엇때문에더해진것인가? 갈 3:19 과롬 5:13, 20을비교해보라. 바울은율법이마치본래의유언을수정하기위해첨부된부록처럼하나님의언약에더해진것이라고말하지않는다. 율법은시내산이전부터존재했다. 바울은율법이완전히다른목적을위해이스라엘백성에게주어졌음을밝힌다. 율법은백성들을하나님께로다시이끌고, 그분을믿는모든자에게주어지는은혜로인도하기위한것이다. 율법은우리의죄많은상태와하나님의은혜에대한우리의필요성을깨닫게해준다. 율법은구원을얻기위한모종의프로그램이아니다. 오히려바울은율법이 범죄를더하게하 ( 롬 5:20) 기위해주어졌다고말한다. 율법은우리의삶속에있는죄를더욱분명하게밝혀주기위해주어졌다 ( 롬 7:13). 의식법은메시아를가리키며거룩함과구주의필요성을강조하고있지만, 도덕법은죄가우리의자연적상태의일부분일뿐아니라, 진실로하나님의율법에대한위반임을보여준다 ( 롬 3:20, 5:13, 20, 7:7~8, 13). 바울이 율법이없는곳에는범법도없 다고말한이유도바로이때문이다. 교훈 바울이갈라디아서에서말하고있는율법은의식법뿐아니라도덕법도포함된다. 율법은범죄를더하게하기위해주어졌다. 90
나의삶속으로 묵상그대는하나님의율법때문에죄를더많이깨닫게됩니까? 율법은확대경역할을한다. 그것은더러워진옷의오염부분을증가시키지는않지 만그것이더욱선명하게보이게하고맨눈으로볼때보다더많은것이드러나게한 다. William Hendriksen, New Testament Commentary, Exposition on Galatians (Grand Rapids, Mich.: Baker Book House, 1968), p. 141. 06 적용 최근말씀의빛으로인해양심의가책을받고있는죄가있다면예수님께어떻게나아가겠습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율법의역할 - 많은사람은품성의결점을밝히드러내는거울에자신을비추어보는일을등한히한다. 그러므로그결함과죄가그대로있어서자기는이를깨닫지못하더라도다른사람의눈에는빤히보인다. 만일그들이자기의성품을하나님의거룩한율법에비추어본다면, 또그들이부지런하고정직하게자신을살피는자라면, 자신이놀랄만큼부족함을깨닫게될것이다 ( 복음교역자, 275~276). 아버지, 저를자녀로삼아주셔서감사합니다. 그러나율법을보니자녀가되는표준은하늘처럼높습니다. 그래서더욱예수님을바라봅니다. 주님의십자가로나아갑니다. 91
넷째날 ( 수 ) 8 월 2 일 율법의지속성 그런즉율법은 약속하신자손이오시기까지있을것이라 ( 갈 3:19). 율법이시내산에서더해졌다는바울의표현은이전에율법이존재하지않았다는의미인가? 그렇지않다면시내산이전과이후의율법의차이점은무엇인가?( 창 9:5~6, 18:19, 26:5, 39:7~10, 출 16:22~26) 하나님은아브라함에게천둥과번개, 죽음의형벌로율법을제시하실필요가없었다 ( 출 19:10~23). 그런데왜이스라엘백성에게는그런방식으로율법을주셨는가? 왜냐하면애굽의속박을받는동안그들은하나님의위대하심과높은도덕적표준을잊어버렸기때문이다. 그래서그들의죄성의정도와하나님의율법의거룩함을깨닫게할필요가있었다. 시내산의계시는정말그런점을깨닫게해주었다. 바울은어떤의미에서율법이 약속하신자손이오시기까지있을것이라 고했는가?( 갈 3:16~19) 많은사람은이말을시내산에서주어진율법이임시적이었다는의미로이해한다. 아브라함이후 430 년뒤에주어졌던율법이예수님께서오심으로유효기간이끝났다는것이다. 하지만이런해석은율법에대한바울의말이나마 5:17~19 과같은다른성경절들과충돌을일으킨다. 이본문을오해하는사람들은 ~ 까지 라는말을제한된시간으로이해한다. 하지만그렇지않다. 하나님을두려워하는사람을묘사하면서시편은이렇게기록하였다. 그의대적들을이길때까지그의마음이견고하여두려워하지아니할것이라 ( 시 112:8, ESV). 이말은그가승리하면두려워하겠다는말인가? 다만너희에게있는것을내가올때까지굳게잡으라 ( 계 2:25) 는예수님의말씀은그가오시면더이상믿음을굳게잡을필요가없다는뜻인가? 바울이말하고자하는바는예수님의초림이인간역사의중대한전환점이되었다는뜻이다. 그리스도께서는율법이할수없는일즉진정한죄의해결책을제공하셨다. 그분은죄인을의롭게하시고그의영으로그들가운데율법을이루셨다 ( 롬 8:3~4). 교훈 율법은아브라함전부터시내산까지그리고그때로부터그리스도께서오실때까지계속존재하였고그이후로도존재할것이다. 92
나의삶속으로 묵상우리에게더이상필요없는성경의명령이있습니까? 물론구약의명령가운데는우리가사는현대사회에더이상적용되지않는조항들이많이있습니다. 아마도그런조항들을지금사회에적용한다면야만적이라고지탄을받게될것입니다. 하지만우리는그런명령속에서하나님의마음을읽어야합니다. 마치예수님께서간음한자를돌로쳐죽이라는명령에서하나님의마음을읽으셨던것처럼말입니다. 그렇기때문에우리에게더이상필요없는명령은없습니다. 06 적용 주위에예수께서오심으로율법이폐해졌다고주장하는그리스도인이있다면어떻게그런오해를풀어주어야할까요? 영감의교훈 기도 그리스도께서율법의요구를완성하심 - 죄인은거룩하고의롭고선한하나님의율법을지킬수없게되었다. 그러나회개하고믿는영혼에게그리스도의의가입혀짐으로이불가능은사라졌다. 죄많은인간을위한그리스도의생애와죽음은율법의요구를충족시켜아버지께가납되게해주는의를그에게나누어주어하나님의은총을죄인에게회복시켜주는것이목적이었다 ( 믿음과행함, 118). 율법의일점일획도없어지지않겠다고가르쳐주신주님, 우리마음속에하늘의계명을새겨주옵소서. 하나님의마음으로살게하시고, 하나님의품성을반사하며살게해주옵소서. 93
다섯째날 ( 목 ) 8 월 3 일 약속의우월성 시내산에서말하던그천사와우리조상들과함께광야교회에있었고또살아있는말씀을받아우리에게주던자가이사람이라 ( 행 7:38). 갈 3:19~20 에서바울은율법이은혜의언약을폐하지않았다는논리를이어가고있다. 이것이중요한이유는반대자들의신학이옳다면, 언약이율법에의하여파기되기때문이다. 그러나우리가구원을얻기위해하나님의은혜가아닌율법의준수에의지해야할경우죄인들의처지가어떻게될지생각해보라. 결과적으로소망을잃게될것이다. 갈 3:19~20 에나오는바울의해설이까다롭긴하지만요점은분명하다. 율법은언약에비하면부수적이다. 왜냐하면그것은천사들과모세를통해주어졌기때문이다. 출애굽기는율법을내리는과정에천사가개입된사실을언급하고있지않지만, 다른곳에서이를밝히고있다 ( 신 33:2, 행 7:53, 히 2:2). 바울은딤전 2:5 에서예수님에대하여언급하며 중보자 라는말을썼다. 그러나갈 3:19~20 에서바울은신 5:5 을염두에둔것같다. 내가여호와와너희중간에서서여호와의말씀을너희에게전하였노라 ( 신 5:5). 셀수없는천사들이지켜보는가운데시내산에서율법을수여하는장면은장엄하였고, 율법을전하는모세의역할도중요했다. 하지만율법의전달과정은간접적이었다. 이는하나님이아브라함과직접맺은언약과는확연히다르다. 하나님과아브라함사이에는중보자가필요치않았다. 따라서율법이중요하긴하지만믿음으로말미암아은혜를통해주어지는구원의약속을대신하지는못한다. 오히려율법의역할은그약속이얼마나경이로운것인지더욱잘이해할수있도록우리를돕는것이다. 아브라함과하나님사이의직접적인교통의특징을설명해보라. 하나님과의직접적인교통이주는유익은무엇인가?( 창 15:1~6, 18:1~33, 22:1~18) 교훈 율법은언약에비하면부수적인것이다. 왜냐하면율법은천사와모세를통해간접적으로주어진반면언약은하나님께서직접주셨기때문이다. 94
나의삶속으로 묵상그대는하나님과직접적으로교통하는축복을얼마나누리고있습니까? 우리에게는하나님을만날수있는간접적인통로들이많이있습니다. 그러나하나님을만나고싶은마음이절실할수록간접적인방법만으로만족할수없습니다. 우리는하나님을직접만나기위해그분을찾아야합니다. 하나님은우리가 만일마음을다하고뜻을다하여그를찾으면만나리라 ( 신 4:29) 고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의인은없나니하나도없으며깨닫는자도없고하나님을찾는자도없 ( 롬 3:10~11) 다고탄식하고계십니다. 더욱기도해야겠습니다. 06 적용하나님과의직접적인교통을바라는그대의기도를아래에적어보십시오. 영감의교훈 기도 율법이주어진이유 - 만일아브라함의후손들이, 할례가그표징이된언약을지켰더라면그들은우상숭배에유혹당하지않았을것이며애굽에서노예생활의고통을겪을필요도없었을것이다. 그들의마음에하나님의율법을간직하고있었더라면시내산에서율법이선포되거나또한그것이돌비에새겨질필요도없었을것이다 ( 부조와선지자, 364). 목마른사슴시냇물을찾아헤매이듯이내영혼주를찾기에갈급하나이다. 주님만이나의힘, 나의방패, 나의참소망. 나의몸정성다바쳐서주를경배합니다. 95
여섯째날 ( 금 ) 8 월 4 일 더깊은연구를위해 < 화잇주석 > 에서고후 3:6~9 에해당하는부분을읽어보라. 백성들은노예생활을하는동안하나님께대한지식과아브라함과세운언약의원칙을대부분잊어버렸다. 그들은우상숭배와부패가운데서살았으므로하나님의거룩하심, 그들의마음속에가득찬죄악, 그들스스로는하나님의율법을순종하기에전혀무능함, 구세주의필요등에대하여바른개념을가지고있지않았다. 이모든것을그들은배워야하였다 ( 부조와선지자, 371). 시내산에서두려운위엄으로말씀하신하나님의율법은죄인에대한정죄의말씀이었다. 정죄하는것은율법의섭리이지만그속에는용서하거나구속할힘은없다 ( 화잇주석, 고후 3:6~9). 핵심적인토의를위해 ➊ 어떤사람이그대와의약속을깼을때기분이어땠습니까? 약속을지키려고했지만지키지못한경우와애초에약속을지킬마음이없었던경우와얼마나다릅니까? 약속을어긴사람에대한그대의신뢰심은어떻게달라집니까? 우리가하나님의약속을믿을수있다는것은그대에게어떤의미입니까? 어떻게하나님의약속을가장신뢰할수있게됩니까? ➋ 하나님께서우리에게주신중요한진리를잊어버리기까지우리는어떤경로와환경을통해타락하게됩니까? 부패한감화력을구별할수있는방법은무엇일까요? 우리는그런영향력에어떻게대응해야합니까? 요약 : 시내산에서주어진율법은하나님께서아브라함과맺은약속을폐하지않았으며, 약속의내용을수정하지도않았다. 율법이주어진이유는사람들로하여금죗된본성의깊이를이해하고하나님께서아브라함과그의후손에게주신약속의필요성을깨닫도록하기위해서이다. 96
우리는해오름 TMI 봉사대! 안녕하세요. 구리해오름교회입니다. 저희는 2017 년부터구리시소재의참사랑노인요양원과사라노인요양원에서월 1회봉사활동을하고있습니다. 어린이, 학생, 장년들이참가하여다양한공연을하며즐거운시간을보내고손마사지봉사를하기도합니다. 요양원의어르신들과참가하는분들이모두즐거움을느끼는행복한시간입니다. 동중한합회구리해오름교회백현남 06 개인, 소그룹, 교회의 TMI 활동소식을올려주십시오. 참여한모든분께기념품을드리며우수제안또는활동소식을선정하여선물을드립니다. 보내실곳 : 안교 선교부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또는이메일 kucspm1@kuc.or.kr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