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결상태점검... 3 선택채널섹션... 4 페이더에서보내기모드... 5 가상랙... 6 이펙트선택, 편집및저장... 7 이펙트 /GEQ 채널지... 8 GEQ 선택및편집... 9 Scene 리콜및저장...10 Scene 데이터... 11 리콜세이프... 12 USB 메모리에서 BGM 재생...13 USER DEFINED KEY 지정...14 컴퓨터에 LS9 연결...15 네트워크설정...16 Studio Manager/LS9 Editor 시작및설정... 17 Yamaha 기술...18 Q & A... 20 회로도...22 2
연결상태 점검 본 설명서는 빠른 시작 설명서의 설명에 따라 기본적인 사운드 출력을 위한 콘솔 설정 및 그에 필요한 연결이 이미 완료되었 다는 가정 하에 기술된 것입니다. 본 설명서에 기술된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다시 한 번 설정을 확인해 주십시오. 전원 케이블 소켓 아날로그 입력 커넥터(모노) POWER 스위치 메인 좌측 및 우측 출력이 OMNI OUT 커넥터 15 (7) 및 16 (8)에 맞게 표시됩니까? 콘솔 준비사항 Scene 000 아날로그 콘솔로 작업하는 경우에는 믹스를 설정하기 전 에 모든 컨트롤이 "표준화"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 니다. 이를 위해, 1,000개 이상의 컨트롤(초대형 콘솔의 경우)이 적정한 중립 상태(게인 컨트롤의 최소화, EQ 컨 트롤의 플랫 설정 등)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하는 데 상당 한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LS9의 경우, 모든 채널 컨트롤이 선택된 채널(Selected Channel) 섹션에 집중되어 모든 기본 설정이 Scene 번 호 000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전체 콘솔을 표준화하거 나 "재설정"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모든 작업은 Scene 000을 불러오기 위함입니다. 3
선택된 채널(Selected Channel) 섹션 LS9 콘솔의 선택된 채널(Selected Channel) 섹션은 기존 아날로그 콘솔의 채널 모듈에 해당하여 현재 선택한 채널에 대한 모든 메인 파라미터를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SEL] 키를 눌러 조정할 채널을 선택합니다. 헤드 앰프 게인, EQ, 다이내믹, 팬/밸런스, 믹스 및 매트릭스 버스 샌드 레벨과 그 밖의 파라미터들은 패널의 인코더와 키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듈 비교 아날로그 믹서 채널 모듈 LS9 선택된 채널 (Selected Channel) 섹션 LS9 채널 모듈 섹션 [SEL] 키로 선택 한 채널에 대한 파라미터가 디스 플레이에 표시됩 니다. 참고: MG24/14 믹서의 아날로그 채널 모듈이 표시되지만 LS9과 동일한 번호의 AUX 및 EFF 컨트롤이 없기 때문에 단지 예로서만 참고해야 합니다. 4
페이더에서 보내기(Sends On Fader) 모드 페이더에서 보내기(Sends On Fader) 모드에서 콘솔의 페이더를 사용하여 샌드 레벨을 MIX 버스로 조정하거나 MIX, STEREO (L/R) 및 MONO 버스에서 MATRIX 버스로 샌드 레벨을 조정하고, ON 키를 사용하여 이를 전송하거나 전송 해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LS9을 사용하여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커서 키나 데이터 다이얼을 이용하되 보다 실제적이고 직관적인 컨트롤을 지닌 조작에 대해서는 실제로 페이더로 전환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채널에서 MIX 버스로 보내기 1) 선택한 채널 레이어로(LS9-16에서 [1-16] 또는 [17-32], LS932에서 [1-32] 또는 [33-64]), 디스플레이 좌측에 MIX/MATRIX 선 택 버튼 중 하나만을 선택하고 켭니다. 2) MIX/MATRIX 선택 버튼을 사용하여 편집하려는 MIX 버스를 선 택합니다(버튼을 한 번 누름). 선택한 MIX 버스 버튼이 켜집니다. 3) 선택한 버튼이 깜박이며 켜져 있는 동안 동일한 버튼을 다시 한 번 누르고 MIX/MATRIX 섹션의 모든 버튼을 누릅니다. 디스플레이 상단에 "SENDS ON FADER"가 깜박입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MIX, STEREO (L/R) 및 MONO 버스에서 MATRIX 버스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디스플레이는 다르게 표시됨). 5
가상랙 LS9에는 8개유닛의 " 가상랙 " 이있습니다. 랙공간 1~4는 31밴드또는 51밴드그래픽 EQ 유닛으로로딩할수있고, 랙공간 5~8은 GEQ 또는 SPX 멀티이펙트유닛으로로딩할수있습니다. 각각의 31밴드 GEQ 유닛은하나의채널에대해개별조정가능한 31밴드를제공합니다. 반면, 15밴드 "Flex15 GEQ" 유닛으로는 2개채널에대해최대 15개의 31밴드를조정할수있습니다. EQ 또는이펙트유닛장착 (1) DISPLAY ACCESS 섹션에서 RACK [1-4] 및 [5-8] 키를동시에눌러가상랙 (Virtual Rack) GEQ/ 이펙트 (Effect) 디스플레이를엽니다. (2) 액세스하려는랙에해당하는 RACK 버튼에커서를놓고 [ENTER] 키를누릅니다. RACK MOUNTER 팝업창이열립니다. (3) BLANK, 31BandGEQ, Flex15GEQ 및 EFFECT 버튼을사용하여선택한랙공간에장착하려는유닛의형식을선택한다음, [OK] 버튼을누릅니다. GEQ 또는이펙트유닛을장착하지않은채팝업창을닫으려면 [CANCEL] 버튼을누릅니다. Scene 000에서 4 GEQ 유닛및 4 이펙트유닛이이미선택되었습니다. LS9에서는일부비어있는경우에도 8개의가상랙 (Virtual Rack) 공간은항상사용할수있습니다. GEQ 유닛을 8개의모든랙공간으로로딩할수있으며싱글채널 31밴드 GEQ 형식또는듀얼채널 15밴드 Flex15 GEQ 형식을선택할수있습니다. 이펙트유닛은랙공간 5~8에만장착할수있습니다. 상기절차의 2단계와 3단계를수행하여랙공간에장착된유닛형식을변경할수있습니다. 6
이펙트선택, 편집및저장 VIRTUAL RACK GEQ/EFFECT 디스플레이에서장착된이펙트유닛에커서를놓고 [ENTER] 키를누르면 EFFECT 팝업창이열립니다. 랙공간 1~4 에서유닛을선택하는경우 [ENTER] 키를누르면 EQ 편집디스플레이가열립니다. 랙공간 5~8 에장착된이펙트유닛을선택하는경우이펙트편집디스플레이가열리지만랙공간 5~8 에장착된 EQ 유닛을선택하는경우 [ENTER] 키를누르면 EQ 편집디스플레이가열립니다. 편집하려는파라미터로커서를이동하고다이얼이나 INC/DEC 키를사용하여필요에따라편집합니다. 이펙트형식을변경하기위해서는 2 가지방법이있습니다. EFFECT 창상단의 LIB 버튼을클릭하여 EFFECT LIBRARY 팝업창을엽니다. 다이얼을사용하여팝업창에나타나는목록에서이펙트를선택합니다. [RECALL] 버튼을클릭하여선택한이펙트를로딩할수있습니다. 편집한이펙트를팝업창을통해라이브러리로저장할수도있습니다. 이펙트아이콘을클릭하여 EFFECT TYPE 팝업창을엽니다. 그런다음, 표시된이펙트아이콘중하나를클릭하여해당이펙트를선택할수있습니다. 사용하려는이펙트를불러옵니다. 편집된이펙트는이펙트라이브러리번호 058 ~ 199에저장할수있습니다. 이펙트라이브러리번호 001 ~ 057은읽기전용입니다. 라이브러리번호 046 ~ 048에서 Rev-X 리버브프로그램을불러올수있습니다. 7
이펙트 /GEQ 채널지정 Scene 000에서 MIX 채널 13 ~ 16은이펙트샌드로지정되고 STEREO 입력채널 1 ~ 4는이펙트리턴으로지정됩니다. 이들지정은필요에따라다시패치할수있습니다. 이들팝업창을통해이펙트를채널로지정할수있습니다. LS9 GEQ 유닛은 INPUT, MIX, MATRIX 및 MASTER 채널인서트입력과출력에지정할수있습니다. MIX, MATRIX 및 MASTER 채널출력과인서트입력및출력에이펙트를지정할수있습니다. 이펙트리턴을채널에지정할필요가없습니다. Scene 000에서이펙트리턴은 STEREO 입력채널 1 ~ 4로지정되지만이들지정은변경할수있습니다. 랙에서이펙트유닛의우측버튼을클릭하여 INPUT CH SELECT 팝업창을열거나 OVERVIEW 디스플레이에서 PATCH/NAME 팝업창을열어이펙트리턴지정을변경합니다. STEREO 입력채널이외의채널에이펙트리턴을지정한경우에도 STEREO 입력채널지정을변경하거나따로해제하지않는한은원래의 STEREO 입력채널지정이그대로유지됩니다. 8
GEQ 선택 및 편집 VIRTUAL RACK GEQ/EFFECT 디스플레이에서 장착된 GEQ 유닛에 커서를 놓고 [ENTER] 키를 누르면 GEQ 팝업창이 열립니다. 페이더를 EQ 컨트롤에 링크합니다. 페이더 위의 [ON] 키가 해당 밴드를 "0"으로 설정합니다. FLAT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 밴드를 "0"으로 재설정합니다. LS9-32의 32채 널 페이더가 모 든 31 EQ 밴드를 동시에 처리합니 다. LS9-16에는 채널 페이더로 조정되는 밴드 범위를 선택하는 3개의 버튼이 있 습니다. 디스플레이를 통해 EQ 밴드를 증폭하거나 차단할 수 있지만, 채널 페이더를 사용하여 해당 밴드를 직접 조정할 수도 있습니 다. 디스플레이 하단에서 FADER ASSIGN 영역의 버튼에 커서를 놓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FADER ASSIGN 버튼이 작동 하면(버튼이 하이라이트됨) 곧바로 채널 페이더가 해당 설정으로 이동하여 페이더로 해당 EQ 밴드를 증폭하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 RACK [1-4] 또는 [5-8] 버튼을 반복해서 눌러 서로 다른 GEQ 유닛 간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Flex15 GEQ 유 닛을 선택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Flex15 GEQ 유닛을 편집하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남은 밴드의 수가 표시됩니다. 9
Scene 리콜및저장 LS9을사용하여믹스설정, 입력및출력포트패치설정과기타설정을구별하기쉽도록원래이름으로된 "Scene" 으로저장할수있습니다. 사용가능한 Scene 번호범위는 000~300입니다. Scene 번호 000은콘솔의기본설정으로사전프로그램되며읽기전용입니다. Scene 번호 001~300은필요에따라쓰고읽을수있습니다. 특수버퍼메모리에저장된 Scene 데이터는전원문제로인해갑작스럽게종료된경우에도설정을유지합니다. Scene 리콜 콘솔의기본설정 ( 콘솔재설정 ) 을리콜해봅니다. Scene 000을리콜하려면 INC/DEC 키또는다이얼을사용하여 SCENE 필드에 "000" 을표시한다음 [ENTER] 키를누릅니다. 확인메시지가나타나고 [ENTER] 키를다시한번누르면 Scene 000이실제로리콜됩니다. Scene 000을리콜하여한번의빠른조작으로전체콘솔을 " 재설정 " 하거나 " 표준화 " 합니다. 참고 : Scene 000 을 USER DEFINED KEYS ( 차후에설명됨 ) 중하나에지정하여키하나를누르면 Scene 000 을리콜하여콘솔을재설정할수있습니다. 콘솔을재설정하고나면믹스에대해다양한파라미터를편집할수있습니다. 모든 Scene 번호의파라미터를편집할수도있습니다. 현재선택한 Scene을변경하면 Scene 제목아래에 E ("Edit") 가표시됩니다. 이표시로 Scene의편집여부를간단히알수있습니다. Scene 번호 Scene 제목 Scene 저장 필요한대로설정하고나면 Scene 을저장합니다. Scene 000 은읽기전용입니다. 선택한 Scene 의파라미터편집이완료되면 E 가노란색으로표시됩니다. SCENE LIST 디스플레이가나타날때까지 DISPLAY ACCESS 섹션의 SCENE MEMORY 키를필요한만큼여러차례누릅니다. SCENE STORE 팝업창에서 [STORE] 버튼에커서를놓고 [ENTER] 키를누릅니다. 확인메시지가나타납니다. [OK] 버튼에커서를놓고 ENTER 키를눌러현재설정을선택한 Scene 으로저장합니다. 디스플레이의 Scene 번호필드에새로운 Scene 번호가나타나고 E 편집표시등이사라집니다. 커서가디스플레이영역을벗어났는지확인하고다이얼이나 INC/DEC 키를사용하여새로운 Scene을저장하려는 Scene 번호를선택합니다. Scene 위치를선택하고나면 [STORE] 버튼에커서를놓고 ENTER 키를누릅니다. Scene 이름을입력할수있는 SCENE STORE 팝업창이나타납니다. 10
Scene 데이터 Scene으로리콜되는설정 채널명및아이콘 페이더위치 라우팅 ( 입력, 출력, 인서트입력 / 출력, 다이렉트출력, 모니터출력, 캐스케이드, 가상랙 ) 인서트설정 ( 켜짐 / 꺼짐, 위치 ) 다이렉트출력설정 ( 켜짐 / 꺼짐, 위치, 레벨 ) EQ 설정 ( 모든파라미터, HPF 포함 ) ATT ( 디지털감쇠기 ) 다이내믹 1 및 2 설정 ( 모든파라미터 ) 랙설정 ( 모든파라미터 ) MIX 샌드설정 ( 패스, 켜짐 / 꺼짐, 레벨, 프리 / 포스트 ) MATRIX 샌드설정 ( 패스, 켜짐 / 꺼짐, 레벨, 프리 / 포스트 ) 팬 / 밸런스설정 ( 스테레오 / 모노 /LCR) MUTE 그룹설정 ( 지정, 켜짐 / 꺼짐 ) 채널링크설정 페이드기능 ( 켜짐, 페이드시간 ) 포커스기능 후면패널입력과 TALKBACK 간라우팅 (MONITOR 디스플레이페이지에서 TALKBACK IN 레벨설정 ) Scene으로리콜되지않는설정 사용자정의키 환경설정 MONITOR LEVEL 노브설정 PHONES LEVEL 노브설정 TALKBACK LEVEL 노브설정 터치스크린 /LED/ 표시등밝기설정 OUTPUT PORT 설정 ( 라우팅제외 ) MIDI 설정 워드클럭설정 팬텀주전원설정 CUE 팝업창설정 (PFL 입력트림, DCA 트림, PFL 출력트림 ) MONITOR 팝업창설정 ( 레벨, 모니터소스, 모노모니터, 링크 ) 오실레이터설정 ( 모든파라미터 ) 뮤트세이프 / 리콜세이프기능설정 비밀번호 화면페이지또는팝업창 SENDS ON FADERS 모드설정 ( 켜짐 / 꺼짐, 지정채널 ) 미터포인트설정 헤드앰프슬롯입력지정 Scene 을저장하면위의 "Scene 으로리콜되는설정 " 에나열된파라미터가특정 Scene 메모리에저장됩니다. 위의 "Scene으로리콜되지않는설정 " 에나열된모든파라미터 ( 노브설정제외 ) 는콘솔의전체메모리에저장됩니다. 이들설정은 Scene으로리콜되지는않지만콘솔을꺼도메모리에유지되어콘솔을켜면복원됩니다. Scene을리콜할때특정파라미터가리콜되지않도록지정할수있습니다. 이것이 " 리콜세이프 (Recall Safe)" 기능이며 RECALL SAFE 디스플레이가나타날때까지 DISPLAY ACCESS 섹션의 CHANNEL JOB 키를필요한만큼여러차례눌러액세스할수있습니다. LS9 은읽기전용 Scene 000 과 299 개의사용자 Scene, 그리고현재 Scene 등사실상 301 개의 Scene 을제공합니다. 11
리콜세이프 리콜세이프 (Recall Safe) 기능으로 Scene을리콜할때리콜되지않는파라미터및 / 또는채널을지정할수있습니다. 리콜세이프 (Recall Safe) 기능은 Scene 000을포함하여모든 Scene에적용됩니다. CH RECALL SAFE 필드 CLEAR ALL 버튼 APPLY TO ALL INPUT 버튼 / APPLY TO ALL OUTPUT 버튼 SAFE PARAMETER 필드 GLOBAL 필드 GLOBAL 필드를사용하여전체파라미터 ( 개별채널보다는콘솔전체에적용되는파라미터 ) 를선택할수있습니다. 리콜세이프 (Recall Safe) 상태를지정한후에도이들파라미터를편집할수있습니다. 녹색으로강조표시된파라미터는리콜세이프 (Recall Safe) 파라미터이고, 검은색으로표시된파라미터는리콜가능한파라미터입니다. 개별채널에대한리콜세이프 ( 특정채널의리콜방지 ) RECALL SAFE 디스플레이가나타날때까지 CHANNEL JOB 키를필요한만큼여러차례누릅니다. 그런다음, 대상채널의 [SEL] 을작동한후, 디스플레이하단에서 SAFE PARAMETER 필드의 SAFE 버튼을사용하여리콜되지않도록하려는파라미터를지정합니다. RECALL SAFE 디스플레이가나타나는동안 SET BY SEL 버튼을작동하는경우, [SEL] 키를누르기만하면모든채널에대해리콜세이프를켤수있습니다. 리콜세이프 (Recall Safe) 채널이녹색으로하이라이트됩니다. 부분세이프 (Partial Safe) 채널이파란색으로하이라이트됩니다. 리콜세이프 개별채널내의특정파라미터에대한리콜세이프 ( 특정파라미터의리콜방지 ) 예를들어, 다른 Scene이리콜될때기타채널에대한 EQ 설정이변경되지않도록지정할수있습니다. 이를 " 부분세이프 (Partial Safe)" 라합니다. SAFE PARAMETER 필드버튼 ([ALL] 이외의모든버튼 = 부분세이프 ) 을사용하여리콜세이프 (Recall Safe) 를위한특정파라미터를선택하고채널리콜세이프 (Recall Safe) 를지정할때와동일한방법으로 SAFE 버튼을작동합니다. 부분세이프 (Partial Safe) 옵션번호를사용할수있습니다. 모든채널에동일한파라미터를지정하려면파라미터를선택하기전에 APPLY TO ALL INPUT 또는 APPLY TO ALL OUTPUT 버튼을작동합니다. 부분세이프메뉴 ( 입력채널 ) < 입력채널 > ( 출력채널 ) < STEREO/MONO 채널 > < MIX 채널 > < MATRIX 채널 > 12
USB 메모리에서 BGM 재생 LS9에는 USM 메모리레코더기능이있어콘솔내부신호를 USB 메모리에간편하게기록하고 USB 메모리에저장된오디오파일을재생할수있습니다. 파일은 MP3 (MPEG-1 오디오레이어 3) 형식으로 USB 메모리에기록할수있습니다. MP3 파일이외에도 WMA (Windows Media Audio) 및 AAC (MPEG-4 AAC) 형식파일을재생할수있습니다. USB 메모리레코더기능은 44,1 khz 및 48 khz 샘플링레이트를지원합니다. 콘솔의 STEREO 버스또는 MIX 버스로부터의출력은 USB 메모리로기록할수있으며 USB 메모리에저장된 BGM 또는사운드이펙트파일은콘솔의모든입력채널을통해지정하고재생할수있습니다. USB 메모리레코더입력및출력을채널로지정 콘솔을기본상태 (Scene 000) 로재설정하면 USB 메모리레코더기능에라우팅지정이설정되지않습니다. USB 메모리레코더를사용하려면먼저적절한입력및출력채널을지정해야합니다 (1) RECORDER 디스플레이가나타날때까지 DISPLAY ACCESS 섹션의 RECORDER 키를필요한만큼여러차례누릅니다. (2) 카테고리탭과포트선택버튼으로원하는채널을 USB 메모리레코더입력에지정합니다. 선택을완료하고나면, 커서를 [CLOSE] 버튼에놓고 ENTER 키를누릅니다. 동일한방법으로채널을다른입력에지정합니다. 입력채널을지정하고나면, 동일한방법으로 L 및 R PLAYBACK OUT 채널을지정합니다. 여기에커서를놓고 ENTER 키를눌러레코더출력을지정합니다. 여기에커서를놓고 ENTER 키를눌러레코더입력을지정합니다. OUTPUT CH SELECT 팝업창이표시됩니다. INPUT CH SELECT 팝업창이표시됩니다. USB 메모리에서오디오파일재생 USB 메모리의 YPE 폴더에있는 SONGS 폴더또는 SONGS 폴더안에있는다음폴더에오디오파일을저장합니다. 지원되지않는형식의파일과다른폴더에저장된파일은인식되지않습니다. 오디오파일이있는 USB 메모리를콘솔의 USB 커넥터에연결한다음 TITLE LIST 디스플레이가나타날때까지 DISPLAY ACCESS 섹션의 RECORDER 키를필요한만큼여러차례누릅니다. [ / ] ( 재생 / 일시정지 ) 버튼에커서를놓고 ENTER 키를눌러재생을시작합니다. 재생을중지하려면커서를 [ ] ( 정지 ) 버튼에놓고 ENTER 키를누릅니다. 여러파일을차례로재생하는경우목록에체크된파일이재생됩니다. 다이얼이나 DEC/INC 키를사용하여목록에서재생하려는파일을선택합니다. 선택한곡에서재생을시작하여타이틀목록의끝까지체크된모든곡을차례로재생합니다. 곡이한번재생되고나면자동으로재생이중지됩니다. 선택한곡에서재생을시작하여타이틀목록의끝까지체크된모든곡을차례로재생한다음, 첫곡부터다시재생을시작합니다. STOP 버튼을클릭할때까지반복재생합니다. TOP 버튼을클릭할때까지선택한곡을반복재생합니다. 선택한곡을한번재생한다음자동으로재생이중지됩니다. 새로운기능펌웨어버전 1.1 이후다음기능이추가되거나변경되었습니다. SCENE PLAYBACK LINK 디스플레이가추가되었습니다. 이를사용하여특정 Scene을리콜하면 USB 메모리의특정오디오파일을자동으로재생할수있습니다. Scene을리콜할때사운드이펙트나 BGM을자동재생하는경우편리합니다. DIRECT PLAY 기능을 USER DEFINED KEYS에지정할수있습니다. 이로써, 지정된 USER DEFINED KEY를누르기만하면 USB 메모리의특정파일이재생되기시작합니다. 이지정은 USER DEFINED KEY SETUP 팝업창에서 PARAMETER 2 필드를통해수행할수있습니다. TITLE LIST 디스플레이에서곡타이틀디스플레이와파일명디스플레이간을전환할수있습니다. [SONG TITLE/FILE NAME] 버튼에커서를놓고 ENTER 키를눌러전환합니다. 13
USER DEFINED KEY 지정 LS9에는 기능 범위를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는 12개의 USER DEFINED KEYS가 있어 해당 키를 누르기만 하면 지정된 기능 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USER DEFINED KEYS는 애초에 기본 기능으로 지정되어 있지만 SETUP 페이지를 통해 필요에 따라 이들 지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SB 메모리 기록과 재생을 USER DEFINED KEYS에 지정하여 언제든 기록 또 는 재생을 즉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빠르고 간편하게 참고하기 위해서는 HELP 파일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USER DEFINED KEY 지정 절차 (1) USER SETUP 디스플레이가 나 타날 때까지 DISPLAY ACCESS 섹 션의 SETUP 키를 필요한 만큼 여 러 차례 누릅니다. (2) USER DEFINED KEYS 버튼에 커서를 놓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USER DEFINED KEYS 팝 업창이 현재 키 지정을 표시하며 열립니다. 특정 디스플레이 페이지를 "북마크"하려면 FUNCTION 필드에서 "PAGE CHANGE"를 선 택한 다음 PARAMETER 1 필드에서 "PAGE BOOKMARK"를 선택합니다. (3) 키에 지정된 기능을 변경하려면 USER DEFINED KEY를 눌러 해당 USER DEFINED KEY SETUP 팝업창을 표시합니다. (4) FUNCTION 필드가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되 었는지를 확인한 다음 다이얼 또는 DEC/INC 키를 사용하여 지정하려는 기능을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이들 기능은 카테고리로 구성되고 PARAMETER 1 또는 PARAMETER 2 필드에서 대상 파라미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 해당 USER DEFINED KEY를 눌렀을 때 열리는 디스플레이 페이지를 지정했습니다. 열리는 디스플레이 페이지를 대상 디스플레이 페이지가 표시되는 동안 USER DEFINED KEY를 2초 이상 길게 눌러 실제로 지정합니다. 지정을 완료한 후, USER DEFINED KEY를 누르기만 하면 즉시 다른 페이지에서 지정된 디스플레이 페이지를 열 수 있습니다. 14
컴퓨터에 LS9 연결 LS9 Editor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LS9 Scene 메모리와 라이브러리 데이터(오프라인 편집)를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Ethernet 케이블을 통해 LS9을 컴퓨터로 연결하면 데이터를 전송하고 동기화하여 컴퓨터 를 LS9의 리모콘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 준비 사항 아래 나열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이들 항목을 미리 준비합니다. 소프트웨어 아래의 Yamaha Pro Audio 웹사이트에서 다음 소프트웨어와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십시오. 1) Studio manager Host 소프트웨어 2) LS9 Editor 소프트웨어 3) DME-N Network Driver 동봉된 설명서와 화면 지침에 따라 위의 소프트웨어를 컴퓨터에 설치합니다. 위에 나열된 소프트웨어 항목의 최신 버전은 Yamaha Pro Audio 웹사 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www.yamaproaudio.com/ 하드웨어 컴퓨터 시스템이 아래와 같은 최소한의 하드웨어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CPU: 800 MHz 이상 Intel Pentium 또는 Celeron 패밀리 프로세서 OS: Windows XP Home Edition 또는 XP Professional 하드 디스크: 30 MB 이상의 가용 공간 확보 RAM: 256 MB 이상 디스플레이: 1024 x 768 픽셀, 16 비트 High Color 이상 기타 통신 케이블: Ethernet CAT5 케이블(고급 케이블 권장) 컴퓨터에 LS9 연결 고급 CAT5 Ethernet 케이블을 사용하여 전환 허브를 통하거나 직접 LS9을 컴퓨터로 연결합니다. LS9을 컴퓨터에 직접 연결 하는 경우에는 Ethernet 직선 케이블이나 크로스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T5 Ethernet 케이블 MISC SETUP 디스플레이가 나타날 때까지 DISPLAY ACCESS 섹션의 SETUP 키를 필요한 만큼 여러 차례 누릅니다. MISC SETUP 디스플레이의 NETWORK 필드에 LINK MODE, IP ADDRESS, GATEWAY ADDRESS, SUBNET MASK 및 MAC ADDRESS 파라미터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C등급 IP 주소(첫 3자리가 192~223)만이 지원된다는 것을 유의하십시오. 15
네트워크설정 LS9 Editor 소프트웨어를사용하려면 LS9 콘솔, 컴퓨터 (DME-N Network Driver) 및 LS9 Editor 소프트웨어에적절한설정을해야합니다. (1) 컴퓨터설정 아래의대략적인절차를따라컴퓨터의인터넷프로토콜 (TCP/IP) 을설정합니다. 컴퓨터의시작메뉴에서 [ 설정 ] -> [ 제어판 ] -> [ 네트워크연결 ] -> [ 로컬영역연결 ] -> [ 속성 ] 을선택합니다. " 로컬영역연결속성 " 창의목록에서 " 인터넷프로토콜 (TCP/IP)" 을선택한다음, [ 속성 ] 버튼을클릭합니다. (2) LS9 설정 우측의 NETWORK 팝업창에표시된바와같이 LS9 네트워크를설정합니다. (3) 컴퓨터설정 LS9에컴퓨터를연결할때사용하는드라이버는원래 Yamaha DME 시리즈디지털믹싱엔진 (Digital Mixing Engine) 과함께사용하도록개발되어이름에도 "DME" 가들어있습니다. 그러나광범위한 Yamaha 제품에 TCP/IP 기능성을제공하기위해다음버전으로업그레이드해야합니다. 컴퓨터의시작메뉴에서 [ 제어판 ] -> [DME-N Network Driver] 를선택하여 DME-N Driver를시작합니다. 컴퓨터를설정하는방법에따라 START 메뉴에서직접드라이버를시작할수있거나 Control Panel 폴더를열어해당아이콘을더블클릭해야할수도있습니다. 4가지장치설정이모두완료된후, [APPLY] 버튼을클릭하면장치의창상단에 Target Device List가표시됩니다. 이는 MAC 주소가성공적으로읽혀네트워크가제대로작동한다는의미입니다. [Save and Close] 버튼을클릭하여 DME-N Driver를종료합니다. 16
Studio Manager/LS9 Editor 시작 및 설정 (1) 프로그램 메뉴 또는 데스크탑 바로가기에서 YAMAHA Studio Manager를 시작합니다. Studio Manager [File] 메뉴에서 [Setup]을 선택합니다. 창의 좌측 목록에서 "LS9"을 선택한 다음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창의 우 측 목록에 "LS9"이 추가되었는지 확인합니다. (2) 다음으로, MIDI Ports 탭을 클릭하여 MIDI Ports 창을 엽니다. DME-N Driver에서 지정된 장치명이 Input Ports 창과 Output Ports 창에 모두 표시되는데, 둘 다 체크해야 합니다. [OK] 버튼을 클릭하면 Studio Manager 창에 LS9 아이콘이 표 시됩니다. LS9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LS9 Editor를 시작합니다. 더블 클릭합니다. (3) LS9 Editor가 시작되면 [File] 메뉴에서 [System Setup]을 선택합니다. 열린 창에서 통신용으로 사용하려는 포트를 선택합니다. Input Port 및 Output Port 설정은 모두 Studio [Set Default]를 클릭하면 완 료된 설정이 다음 번에 LS9 Editor를 시작할 때 초기 기본 값으로 로딩됩니다. Manager (예에서는 LS9-32)에서 수행한 설정과 일치해야 합니다. LS9에 관리자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엔 [Administrator Password] 필드에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필요에 따라 모든 설정을 완료하고 나면 [OK]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RE SYNC] 버튼을 클릭하여 LS9과 컴퓨터 설정을 동기화할 수 있는 "Re Synchronize" 창을 엽니다. LS9 Scene과 라이브러리가 이미 저장되어 있는 경우, 창에서 [Direction]을 사용하여 [Console -> PC]를 선택한 다음, [OK] 버튼을 클릭하여 LS9 LS9과 컴퓨터가 제대로 연결 되면 [ONLINE] 표시등이 녹 색으로 하이라이트됩니다. 이 상태에서 LS9과 LS9 Editor 파라미터가 동기화되어, 파라 미터를 편집하면 이 변경 사 항이 LS9과 컴퓨터에 모두 반 영됩니다. 설정을 컴퓨터에 백업합니다. 콘솔과 컴퓨터를 동기화할 때는 반드시 방향을 제대로 선택해야 합니다. 17
Yamaha 기술 옴니 출력 Yamaha의 OMNI 출력은 사용자 지정 가능합니다. 즉, 사용자가 플렉서블 신호 라우팅과 시스템 구성에 대해 커넥터를 통해 출력되는 신호를 지정할 수 있습 니다. 내부적으로 출력을 지정할 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케이블을 재연결하지 않고도 출력 신호 라우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LS9으로 모든 16 MIX 버스, 8 MATRIX 버스, 스테레오 출력, 모노 출력, 모니터 출력을 지정할 수 있으며 입력 채널 다이렉트 출력 신호를 모든 OMNI 출력 커넥터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 를 들어, 소규모 라이브 사운드 애플리케이션에 LS9-16을 사용하면 하우스 시스템을 구동하는 메인 스테레오 출력에 2개의 출력을, 스테이지 모니터링에 MIX 버 스로부터의 4개 출력을, MATRIX 버스로부터의 1개 출력을 사용하여 드레싱룸 시스템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에 유효하고 실제적인 방법으로 지정된 8개 출력 중 7개의 출력입니다. 필요한 다이내믹, EQ 및 내장 이펙트 프로세싱을 모두 제공하는 LS9과 같은 디지털 믹서의 경우, OMNI OUT 접근으로 사용자가 사용자의 특정 요구사항에 맞춰 콘솔의 출력 구성을 맞춤화하여 가용 공간과 수단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CH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Matrix Out Bus OMNI Out 1 2 Main Stereo Out Mix Out 3 4 5 CH 6 Stage Monitor 1 ~ 4 7 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Matrix Out Bus OMNI Out FOH R FOH L 1 2 3 4 FOH L FOH R MIX 버스 믹스 버스를 사용하여 특정 목적을 위해 입력 소스를 "계통"으로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모니터 샌드, 이펙트 샌드 및 레코딩 피드는 믹스 버스를 사용하여 편리하게 그룹화할 수 있는 신호들의 좋은 예입니다. 사 용할 수 있는 변형의 수는 애플리케이션과 최적화되도록 제공됩니다. 채널 페이더 전(PRE) 또는 후(POST)에 믹스 버스 신호를 얻을 수 있으며 마스터 레벨 컨트롤(VARI)과 링크하거나 공칭 레벨(FIXED)에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프리 페이더 신호는 채널 페이더 설정에 영향 받지 않으므로, 예를 들어, PRE/VARI 믹스 버스 출력 은 스테이지 모니터 피드에 이상적이고 POST/VARI 또는 POST/FIXED 믹스 버스 출력이 대개 객석이나 방송 피드에 적합합니다. 이러한 형식의 다양성은 본 콘솔이 고급 유틸리티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광범위한 시스템 요구에 쉽게 적응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Mini-YGDAI 확장 슬롯 Mini-YGDAI (Yamaha General Digital Audio Interface) 슬롯 형식은 확장 기능을 제한 없이 제공하도록 특수 설계되었습니다. 슬롯에 간편하게 설치된 Mini-YGDAI 카드를 통해 다양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오디오 형식 의 입력 및 출력 확장이 제공됩니다. 타사의 여러 제품을 포함하여 I/O 카드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원래 고급 레코딩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멀티 트랙 레코딩 기기에 직접 디지털 연결하도록 설계 되었으나 이내 업그레이드되어 아날로그 I/O 확장 기능을 포함하게 됨으로써 완벽한 서브 믹서를 추가하지 않 고도 입력 및/또는 출력 채널 기능을 믹서에 추가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ni-YGDAI 확장 슬롯은 리모트 스테이지 박스에 디지털 연결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 헤드 앰프와 A/D 변환 기능이 완비 된 리모트 스테이지 박스는 콘솔에서 원격 조정할 수 있으며, 신호가 변형되지 않고도 원거리에서 디지털 오 디오 신호를 콘솔로 전송합니다. 이러한 형식의 설정은 유발된 잡음에서 벗어나고 실제로 케이블 요구사항이 절감되는 두 가지 이익을 제공합니다. CobraNet 와 같이 Ethernet을 기반으로 한 오디오 네트워크 시스템을 Mini-YGDAI 카드를 통해 실행하여 광범위한 네트워크 기능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PX 이펙트 프로세서 80년대에 소개된 이래 Yamaha SPX 이펙트 프로세서에 사용된 DSP LSI와 알고리즘은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개선되어 중요 레코딩과 라이브 사운드 애플리케이션의 아웃보드 처리에 처음 선택되었습니다. 오늘날의 SPX 프로세서는 고성능 Yamaha 믹서와 관련 사운드 기어에 알맞게 내장됩니다. SPX 프로세싱은 일부 최상의 리 버브와 사용 가능한 딜레이 이펙트뿐만 아니라 플랜지, 코러스, 디스토션 등의 다양한 이펙트도 전달합니다. LS9 콘솔에는 4개의 내장 SPX 이펙트 스테이지 기능이 있어서, 예를 들어, 보컬 채널에 최고급 에코를, 키보 드 채널에 코러스를, 드럼 채널에 짧은 딜레이와 게이팅을, 전체 믹스에 마스터 리버브를 동시에 추가할 때 사 18 Main Stereo Out Mix Out 5 6 7 8 Stage Monitor 1 ~ 4
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 신호 라우팅은 복잡한 외부 패칭과 관련 잡음 및 간섭 문제가 필요치 않습니다. 원하 는 분위기와 구조가 완성될 때까지 성능이나 호환성을 포기하지 않고도 이펙트를 선택하고 편집하고 혼합할 수 있습니다. 4가지 동등한 고성능 디지털 이펙트 프로세서가 콘솔에 알맞게 내장되었다는 사실은 외장 이펙 터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성능과 다양성을 실제로 제공합니다. SPX2000 가상 랙 Yamaha의 가상 랙(Virtual Rack) 개념으로 인해 능률적이고 직관적인 조작을 위해 사용했던 외부 랙 시스템에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콘솔의 내부 이펙트와 EQ에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랙의 이펙트와 EQ 유닛을 사용하여 하 드웨어 랙 환경을 효과적으로 시뮬레이션하는 포괄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스템에 패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 어, 1차 랙 공간에는 메인 출력용 그래픽 이퀄라이저를 장착하고 2차 랙 공간에는 모니터 출력용 다른 그래픽 이퀄 라이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력과 출력 패칭이 이해하기 쉬운 버스명으로 처리되었기 때문에 표시되지 않 거나 번호 표시된 케이블을 사용할 때보다 연결 오류 발생률이 낮습니다. 선택된 채널 선택된 채널(Selected Channel) 섹션은 Yamaha 디지털 콘솔의 일반 기능으로서 기존의 아날로그 믹서 등의 각 채 널 모듈에 일반적으로 갖춰져 있는 모든 컨트롤과 기능이 있습니다. [SEL] 키를 눌러 작업하려는 채널을 선택한 다 음 선택 채널(Select Channel) 인코더와 키를 사용하여 입력 게인, EQ, 다이내믹, 패닝, MIX/MATRIX 버스 샌드 레 벨 등의 채널 파라미터를 직접 편집합니다. 또한, 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최적의 감상 위치에서 이동하지 않고도 전체 콘솔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채널(Selected Channel) 컨트롤을 통한 수동 조작 이외에도 콘솔의 LCD 패널에 표시된 파라미터 값과 그래프로는 확실한 시각적인 피드백과 확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형식의 중앙 집중 화된 조작과 디스플레이로 인해 조작이 쉬워지므로 창의력도 확장되면서 엔지니어가 보다 완전히 수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채널(Selected Channel) 인터페이스 로 디스플레이 위치에서 모든 조정이 가능 합니다. 페이더에서 보내기(Sends On Fader) 페이더에서 보내기(Sends On Fader) 모드로는 채널 페이더를 통해 믹스 버스 샌드 레벨을 직접 조정할 수 있습니 다. 이 모드에서 실제로 페이더에 믹스 버스로 보내는 샌드 레벨이 표시되기 때문에 전체 샌드 믹스의 관련 레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모니터 믹싱 애플리케이션 등에 매우 유리합니다. 실제 조작의 경우 믹스 버스가 페이더에 나타나는 샌드 레벨과 믹스 버스를 선택하여 연주자가 약간의 킥과 스네어를 가하거나 보컬과 베이스를 약간 증폭 시키려면 해당 페이더로 필요한 대로 즉시 조절하기만 하면 됩니다. 사용자 정의 키 16 MIX/MATRIX 키 중 하나를 두 번 누르고 그 외 모든 MIX/MATRIX 키를 누르면 누른 버튼 이 깜박이면서 켜집니다. 이와 동시에 디스플레 이에 "SENDS ON FADER"가 깜박이며 페이더 에서 보내기(Sends On Fader) 모드가 작동됨 을 표시합니다. 이름이 의미하는 대로, 이들 키는 기능 범위를 수행할 때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뮤트 그룹 [1] ~ [8], USER DEFINED KEYS [1] ~ [8]을 지정하여 지정된 키를 누르기만 하면 모든 그룹을 즉시 뮤트하거나 뮤트 해 제할 수 있습니다. USER DEFINED KEYS는 LS9의 새로운 USB 메모리 레코더 기능을 조절하는 최선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디스플레이에서 레코더의 전송 컨트롤을 불러오는 대신에, 예를 들어, USER DEFINED KEY [11]을 지정하여 녹음을 시작하고 키 [12]를 지정하여 녹음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면 언제든 빠르게 녹음을 시작하고 정지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USER DEFINED KEYS에 지정 가능한 다른 기능으로는 Scene 리콜, 탭 템포 입력 및 오실 레이터 켜짐/꺼짐이 있으며, 즉시 불러 자주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페이지에 북마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특 징과 기능이 있는 콤펙트 디지털 믹서의 경우엔 단순히 패널을 통해 항상 직접 액세스할 수는 모든 기능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러나 USER DEFINED KEYS를 사용하면 언제나 가장 자주 쉽게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 수 있 습니다. 19
Q & A 내부 GEQ를콘솔출력에서작업하는방법은무엇입니까? [RACK 1-4] 및 [RACK 5-8] 키를동시에눌러가상랙 (Virtual Rack) 을열고여기에서필요한입력및출력경로를설정하십시오. 개별 RACK 디스플레이에서도이들설정을수행할수있습니다. 사용설명서의 159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내장 GEQ를시스템에연결하는방법은무엇입니까? IN 및 OUT 지점을지정하여신호경로의원하는지점에 GEQ 유닛을삽입하십시오. 사용설명서의 161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Flex15GEQ란무엇입니까? Flex15GEQ는스테레오 31밴드그래픽이퀄라이저로서최대 15밴드를동시에사용할수있습니다. 라이브러리에서 31밴드 GEQ까지 Flex15EQ 이퀄라이저의채널 A에서설정을복사할수있습니까? 이퀄라이저라이브러리설정은이퀄라이저형식으로저장되어있으므로이퀄라이저형식에서다른이퀄라이저형식으로설정을복사할수없습니다. 사용설명서의 174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Rev-X는다른리버브이펙트와어떻게다릅니까? Rev-X 리버브이펙트는보다부드럽고최상의고주파수특성을지닙니다. 이새로운알고리즘은일반적으로는별도판매되는옵션이었지만 LS9 콘솔에는이제내장되어있습니다. 내장리버브를모니터출력에적용할수있는방법은무엇입니까? [RACK 1-4] 및 [RACK 5-8] 키를동시에눌러가상랙 (Virtual Rack) 을열고여기에서필요한입력및출력경로를설정하십시오. 개별 RACK 디스플레이에서도이들설정을수행할수있습니다. 사용설명서의 159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RACK 6과 8은 RACK 5와 7보다내장이펙트가부족해보입니다. RACK 5와 7에는프리즈 (Freeze) 이펙트 ( 단순샘플러 ) 와 HQ. 피치 (Pitch) 이펙트가추가되어있습니다. EQ 형식 1과형식 2의차이점은무엇입니까? 인접한두개의주파수밴드를증폭시킬때형식 2 이퀄라이저가두밴드사이의간섭을최소화합니다. 그러나인접한밴드를차단할때는형식 1 이퀄라이저가보다깊은이펙트를지닙니다. I/O 기능을확장할때 MY 카드를사용할수있습니까? 오디오형식범위에서 I/O 확장을제공하는다양한 Mini-YGDAI 카드를사용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 XLR 커넥터로 4개의아날로그 MIX 출력을더추가하기위해 MY4-DA 카드를사용할수있습니다. Euroblock 커넥터로 8개아날로그입력과 8개아날로그출력을추가할때는 MY8-ADDA 카드를사용할수있습니다. 디지털 I/O의경우 MY16-AE를사용하여 AES/EBU 형식으로 16개입력과출력을제공할수있습니다. 지원카드에관한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87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MY16-AE96와같은 96 khz 카드를사용할수있습니까? 네. 카드를사용할수있습니다만 LS9과카드샘플링레이트는 44.1 khz 또는 48 khz입니다. 아웃보드장치를신호경로에삽입할수있습니까? 옵션 I/O 카드를아웃보드인서트용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01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MY8-ADDA96 카드의입력과출력을인서트로사용할수있습니까? 네. 채널 HOME 디스플레이의 INSERT에서 MY8-ADDA가설치된슬롯을선택하십시오. 모든 MY 카드에내장헤드앰프가있습니까? 내장헤드앰프가있는 MY 카드는없지만 AD8HR 리모트헤드앰프가있는 MY16-AE 카드또는 MLA8이있는 MY8-ADDA96 카드를조합하여마이크입력에헤드앰프를추가할수있습니다. AD8HR로원격조정할수있습니까? 현재로서는할수없습니다. HA 리모트프로토콜통신기능이있는 I/O 카드가곧출시됩니다. 자세한내용은당사홈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표시등을사용할수있습니까? 표시등의사양은무엇입니까? 2V 5W 표시등을사용할수있습니다. Ether 커넥터를 Studio Manager와함께사용하는방법은무엇입니까? Ether 커넥터를통해연결하려면 Studio manager 이외에도 DME-N Network Driver를설치해야하며, DME-N Network Driver에 LS9을등록해야합니다. Studio Manager를연결할수없습니다. Ethernet 커넥터를통해연결했기때문에해당설정을수행해야통신이가능합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216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연결상태를재차점검했지만계속 "Wrong Port Setting" ( 포트설정오류 ) 오류입니다. 컴퓨터도제대로연결되어있습니다. CAT-5 크로스케이블을사용하여 LS9을컴퓨터에연결하십시오. 일부컴퓨터는이러한문제를자동으로교정할수있습니다. Studio Manager와링크하면비밀번호를묻습니다. 사용자상태가 "Administrator" ( 관리자 ) 이고비밀번호가지정되어있습니다. 시스템관리자로비밀번호를확인하거나 "Guest" 로사용자상태를변경하십시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87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MIX 버스와 MATRIX 버스의차이점은무엇입니까? MIX 버스에는 VARI 및 FIXED 형식이있습니다. VARI 형식으로는샌드레벨을 AUX 형식조작을위해변경하고, FIXED 형식의샌드레벨은 BUS 형식조작을위해공칭으로고정됩니다. MATRIX 버스는 MIX 버스신호를그룹화하는데사용됩니다. MATRIX 버스에는가변샌드레벨이있고다른형식은없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213페이지와 14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MIX 버스는어떻게사용합니까? AUX 또는 GROUP 출력이없습니까? MIX 버스에는 VARI 및 FIXED 형식이있습니다. VARI 형식은 AUX 샌드애플리케이션에이상적이며 FIXED 형식은그룹샌드에적합합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213페이지와 14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MIX 출력의수와 OMNI OUT의수가다릅니다. OMNI 출력은후면패널의실제출력커넥터입니다. 스테레오출력, 16 MIX 버스출력, 8 MATRIX 버스출력및모니터출력은모두 OMNI OUT 커넥터에지정할수있는내부신호입니다. 실제로사용되는신호만을 OMNI OUT 커넥터에지정해야합니다. 실제출력이더필요하면확장슬롯에 Mini- YGDAI 카드를설치하여콘솔의출력기능을확장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97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MIX 버스의 VARI 형식과 FIXED 형식의차이점은무엇이며, 그들간을어떻게전환합니까? MIX 버스에는 VARI 및 FIXED 형식이있습니다. VARI 형식은샌드레벨을변형시키고, FIXED 형식의샌드레벨은공칭으로고정됩니다. SETUP 디스플레이에서 MIX 파라미터를통해이형식을전환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213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OMNI OUT과 AUX 또는 BUS 출력의차이점은무엇입니까? OMNI 출력은후면패널의실제출력커넥터입니다. MIX 버스출력신호 (AUX 및 GROUP) 는필요에따라이들커넥터를지정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97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ST OUT 커넥터가없습니다. 스테레오출력은어디에있습니까? 출력신호는외부장치와연결하기위해후면패널의 OMNI OUT 커넥터에지정되어있습니다. 초기기본설정으로는 LS9-16의경우스테레오출력이 OMNI OUT 커넥터 7과 8에지정되고 LS9-32의경우에는 OMNI OUT 커넥터 15와 16에지정됩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95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RECORD 디스플레이를통해무엇을할수있습니까? RECORD 디스플레이로는 USB 메모리에간편하게기록할수있거나 USB 메모리에저장된오디오파일을재생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05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USB 메모리레코더는어떤파일을사용합니까? LS9에기록된파일은 MP3 형식으로기록됩니다. MP3 파일이외에도 WMA와 AAC 파일을재생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05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컴퓨터에서 LS9에연결된 USB 메모리로 MP3 파일을일부복사했으나파일을볼수없습니다. 오디오파일이 USB 메모리의 YPE 폴더안에있는 SONG 폴더에위치한경우에만 LS9이오디오파일을인식합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08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USB 메모리레코더를사용하여얼마동안 USB 메모리로기록하거나재생할수있습니까? 10분간의 128 kbps 오디오데이터는약 10MB의메모리에해당하므로 128 MB USB 메모리로약 2시간동안기록하거나재생할수있습니다. 레코딩하는동안레코더의재생출력을모니터할수있습니까? USB 메모리에서기록과재생을동시에실행할수없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05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USB 커넥터에외장하드디스크를연결할수있습니까? 2GB 미만의용량을지닌 USB 메모리장치조작만이보장됩니다. 외장하드디스크는사용할수없습니다. 헤드앰프의품질레벨이란무엇입니까? 헤드앰프는 Yamaha의최상급 PM 콘솔에서이어받아특히음악적인반응에대해특수조율되었습니다. HA 게인설정은 Scene 데이터로저장할수있습니다. 헤드앰프게인을조절할때일부지점에서사운드가끊깁니다. 내부게인컨트롤은 6 db마다전환되도록설계되어그로인해그찰라에출력이중단됩니다. Flex15GEQ와 31Band GEQ의차이점은무엇입니까? 31Band GEQ 모듈은 31개밴드를모두증폭및 / 또는절단할수있는싱글채널 31밴드그래픽이퀄라이저입니다. Flex15GEQ 유닛은 31개밴드의스테레오그래픽이퀄라이저로서그중 15개밴드는동시에증폭되거나절단될수있습니다. 페이더를사용하여개별밴드에서직접증폭하거나절단할수도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61페이지와 163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LS9이멀티스피커서라운드를지원합니까? LS9에 LCR 모드 ( 좌 (L), 우 (R) 및중앙 (Center) 버스를사용 ) 가있지만 MIX 또는 MATRIX 버스를사용하여다른멀티스피커설정을조정할수도있습니다. 그러나, 녹음이나사후제작애플리케이션에서라운드패닝이필요한경우 DM2000, 02R96 또는 DM1000 등의 Yamaha 디지털재생콘솔중하나를고려해야합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58페이지와 67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20
"Scene 메모리 " 란무엇입니까? 믹스파라미터와 I/O 포트패치를포함하여전체콘솔설정을필요할때마다즉시리콜하기위해메모리에저장하고이름을지정할수있습니다. LS9은총 300개의 Scene 메모리를제공합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29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리콜세이프 (Recall Safe) 기능의유용한사용법은무엇입니까? 이기능을사용하여 Scene을리콜할때특정파라미터가변경되지않도록합니다. 예를들어, 하나이상의마이크채널에대해헤드앰프게인과 EQ를장시간설정하는경우이전에저장된 Scene을리콜할때이들설정이변경되지않도록하고싶습니다. 이경우, 리콜세이프상태를게인과 EQ 파라미터에지정합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40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Scene 000을리콜했지만페이더와다른파라미터가재설정되지않습니다. 아마도리콜세이프기능이작동된듯합니다. CHANNEL JOB 키를사용하여 RECALL SAFE 디스플레이를열고리콜세이프설정을확인하십시오. [CLEAR ALL] 버튼을클릭하여리콜세이프설정을모두작동해제한다음 Scene 000을다시리콜해보십시오. Scene 포커스 (Scene Focus) 기능의유용한사용법은무엇입니까? 이기능을사용하여 Scene과함께리콜하려는설정을지정할수있습니다. 리콜세이프와는달리, Scene 포커스는각 Scene마다개별적으로지정할수있습니다. 이기능으로 Scene을설정하여출력설정을제외한모든파라미터를리콜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39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채널링크 (Channel Link) 기능이란무엇입니까? 페이더, EQ, 입력채널의켜짐 / 꺼짐상태와기타기능을동시에조정할수있도록링크시킬수있습니다. 링크된채널그룹을 " 링크그룹 " 이라하며, 여러링크그룹을동시에조작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24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채널링크와채널페어의차이점은무엇입니까? 채널링크기능을사용하여게인, EQ, 페이더, 샌드레벨및여러채널의다른파라미터를링크할수있습니다. 두개의채널을링크하여스테레오소스를편리하게처리할수도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24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LS9에 VCA 기능이있습니까? 여러채널을링크하여링크그룹의모든채널을조절할때해당페이더간에수평관계를유지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24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LS9에는전용스테레오입력이있습니까? 지정된모든입력커넥터와내부이펙트에서전송된리턴신호를스테레오입력에지정할수있습니다. 초기기본설정으로는가상랙 (Virtual Rack) 모듈 5~8의스테레오리턴이 ST IN 채널 1~4로패치됩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99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스테레오채널은어떻게사용합니까? 초기기본설정으로는가상랙 (Virtual Rack) 모듈 5 ~ 8의스테레오리턴이 ST IN 채널 1 ~ 4에패치됩니다. 이들설정으로내장이펙트의리턴채널로사용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99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USER DEFINED KEYS로는무엇을합니까? 지정된기능을키에지정한다음해당키를누르기만하여지정된기능을조작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 레코더를시작하고중지하거나, 뮤트그룹을작동하고작동해제하거나, 자주사용하는디스플레이페이지를리콜할수있도록키를지정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96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선택된채널보기 (Selected Channel View) 로되돌아갈수없습니다. HOME 키를누르십시오. 모니터출력은어디에있습니까? 모니터신호는후면패널의 OMNI OUT 커넥터에지정되어야합니다. DISPLAY ACCESS 섹션의 MONITOR 키를눌러모니터출력포트설정 ( 레벨미터아래 ) 에액세스합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46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디스플레이이외의수단으로모니터출력레벨을조정할수있습니까? USER DEFINED KEY SETUP 디스플레이에서 MONITOR ON MASTER FADER를 USER DEFINED KEY에지정하십시오. 그런다음지정된키를누르면 STEREO 마스터 (Master) 섹션의 [ON] 키와페이더를사용하여모니터출력을켜고끄며모니터레벨을조절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8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맞춤형페이더레이어를통해모니터레벨컨트롤에페이더를지정할수도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93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MIX 버스 PRE와 POST 설정간을전환하는방법은무엇입니까? HOME 키를누른다음대상 MIX 버스에커서를놓고 ENTER 키를누르십시오. PRE 또는 POST를선택할수있는팝업창이나타납니다. ALL Pre 및 ALL Post 버튼도제공되어한번의빠른조작으로 AUX 샌드를사용하여스테이지모니터를공급하려합니다. OMNI OUT 커넥터에신호를지정하는방법은무엇입니까? MIX 버스는보통 AUX 샌드형식조작에사용됩니다. SYSTEM SETUP -> OUT PORT SETUP을통하거나 MASTER Layer HOME 디스플레이에서액세스할수있는 MIX 디스플레이의 PATCH를통해 MIX 버스를 OMNI OUT 커넥터로지정할수있습니다. MIX 버스샌드설정을다른채널에복사하려합니다. WITH MIX SEND/WITH MATRIX SEND 버튼을체크하여채널파라미터를복사하십시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26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포트딜레이를설정할수있는방법은무엇입니까? SYSTEM SETUP 디스플레이가나타날때까지 SETUP 키를필요한만큼여러차례누르십시오. 원하는포트가있는 OUTPUT PORT SETUP 필드의버튼을클릭하십시오. OUTPORT 팝업창이열립니다. 이창에서출력포트딜레이시간을설정할수있습니다. DELAY SCALE 파라미터를통해딜레이시간증가를지정할수있습니다. 편리한바로가기기능이있습니까? 8개모듈가상랙디스플레이 : RACK [1-4] + [5-8] 키. 밴드그룹의플랫 EQ 응답 : [Q] + [GAIN] 키. EQ 모든플랫 : EQ [HI] + [LOW] 키. SENDS ON FADER 모드작동 : MIX 선택키를두번누르십시오. 디스플레이화면비조절 : [HOME] 키 + 조그다이얼. 디스플레이탭선택 : 길게눌러방향을반대로하십시오. 맞춤형페이더레이어는어떻게사용합니까? 입력및출력신호를모두맞춤형페이더레이어에지정할수있습니다. 자주조절해야하는입력및출력을맞춤형페이더레이어에지정하여직접빠르게액세스할수있습니다. 이로써입력채널레이어를전환할필요가없으며전체그룹을조정하는데사용되는링크그룹에서하나의페이더를지정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91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맞춤형페이더레이어로지정하지않고도 LS9-16 MATRIX 신호를조절할수있습니까? HOME 디스플레이의 CH 섹션에커서를놓고조그다이얼을사용하여 MATRIX를선택하고관련 MATRIX 디스플레이를여십시오. STEREO 입력 1~4에외부신호를제공할수있는방법은무엇입니까? 후면패널의 XLR 입력에서수신된신호나팽창슬롯을 STEREO 입력으로패치할수있습니다. 초기기본설정으로내부이펙트로부터의리턴이 STEREO 입력으로패치되어 PATCH 디스플레이를통해이들설정을변경해야합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99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입력패칭을설정하기위한간편한방법이있습니까? 입력패칭디스플레이를열고 [SEL] 키를눌러해당채널에대한패치디스플레이를불러올수있습니다. 팝업창에서필요한패치설정을수행한다음팝업창을닫을때채널을다시선택할필요가없습니다. 팬텀전원은어떻게켭니까? 각채널에대한팬텀전원 ON/OFF 파라미터를 HA 설정항목을통해액세스할수있습니다. SETUP -> SYSTEM SETUP 디스플레이에전체콘솔에대한 [+48V] 마스터켜짐 / 꺼짐스위치가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49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다른레이어의채널을링크할수있습니까? 모노및스테레오채널은모두레이어들간에링크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25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콘솔을초기화하는방법은무엇입니까? 콘솔을초기설정으로완전히재설정하고비밀번호가설정된경우비밀번호를삭제하려면 SCENE MEMORY 키를누른채전원을켜십시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222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토크백마이크를어디에연결해야합니까? 아무거나편리한입력커넥터를사용하십시오. 팬텀전원과게인설정이있는 TALKBACK 전용디스플레이페이지가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151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LS9 RoHS는컴플라이언트입니까? 네. 2006년이래 Yamaha 제품은모두 RoHS 컴플라이언트입니다. 펌웨어는어떻게업데이트합니까? 사용자가펌웨어를업데이트할수있습니까? 펌웨어업데이트는 Yamaha Pro Audio 웹사이트에서다운로드할수있습니다. 다운로드한 "LS9Px_xx.PGM" 파일 ("x_xx" 는버전번호 ) 을 USB 메모리의루트디렉토리 ( 폴더에복사하지않고 ) 에간단히복사하고, LS9 전원이꺼진상태에서 USB 메모리를 LS9 USB 커넥터로연결하십시오. 그런다음전원을켜면 "Start Loading? CANCEL [DEC]/OK [INC]" 메시지가표시됩니다. [INC] 키를눌러자동펌웨어업데이트프로세스를시작하십시오. 모든버스를 PRE 또는 POST로설정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사용설명서의 64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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