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스토리텔링의구조와전략 2 박기수한양대학교문화콘텐츠학과 광주스토리텔링아카데미 1) 저패니메이션이란용어의부당성 디즈니메이션, 코래니메이션등의造語의무리함 애니메이션은문화적할인율이높고, 국가명 + 애니메이션식의造語는구분을통한우열표지의일환 2) 저패니메이션의의미 jap:( 美俗 ) 야비한기습의의미 일본애니메이션의도약에대한위기감의표현 리미티드미학, 선정성, 과장된개그, 어린이정서에유해한싸구려애니메이션의의미 상대적으로미국애니메이션의우월성부각시키기위한전술 일부에서는긍정적의미로아니메 ( 리미티드방식, 저가, TV시리즈 ) 에서탈피한풀애니메이션방식의극장용이론애니메이션을질적으로차별화하기위하여사용하기도함 ( 한창완 ) 3) 일본애니메이션의공습 1960년대 < 철완아톰 > 에서비롯된일본애니메이션의진출 1993년 < 파워레인저 > 의미국전역강타 94년크리스마스시즌, 3억 3000만달러매출로미국내완구시장의 40% 장악 < 드래곤볼 >, < 세일러문 >, < 가면라이더 > 등의미국전역장악 MTV 등젊은이의채널장악 마이클잭슨의 scream의뮤직비디오는오토모가츠히로의 < 아키라 > 포맷모방 < 이웃집토토로 >, < 공각기동대 > 등의비디오판매
1) 개방적담론과견고한생산메커니즘 자국중심이데올로기의은폐와노출수위의절묘한조절 국수적이데올로기 / 서구지향이데올로기의상호긴장 묵시록적전망 + 제국주의적책임의식 + 擬似저항 : 저항을말하나수구를결과함 상대적으로열악한자본으로인해 risk를줄이기위해검증된작품만애니화 연동시스템구현에따른수익의지속적창출과수익원의다변화 2) 주어진조건을넘어서려는다양한시도의생산성 열악한자본의한계를리미티드방식, 뱅크시스템, 연동시스템의활성화등으로극복시도 핸디캡을특성화함 3) 장르의특화전략 틈새시장개척을위한전략 보더리스의생산적결과 4) 애니메이션과현실의경계無化 오타쿠집단의안정적소비와잠재적생산역량강화 코스프레, 관련자료집및비평서출간등향유의적극화및집단화유도 One Source Multi Use를작품안에내재화함 애니안에현실의적극반영 ( 신세기에반게리온등 ) 1) 데스카오사무이후로 TV 시리즈의활성화 자국내시장의확장 극심한경쟁초래 가격경쟁력확보를위한경제적인새로운기법개발 경쟁체제강화 2) 문화할인율극소화를위해무국적캐릭터개발가속화 해외시장에서상품경쟁력고양 저가전략, 끼워팔기등으로해외시장공략 장르특화로변별화 3) 리미티드방식은풀애니메이션이 1초에 24장의그림을쓰는반면 1초에 1-12장의그림을사용하여제작비와제작기간을줄이는방식을의미 4) 풀애니메이션은형태를변형하지만, 리미티드방식은시간을변형 5) 일곱번째그림까지같은것을사용하다가나중에힘을모아공을뿌리게함 : 거칠지만빠른동작의생산에적합, 빠른동작을요구하는스펙터클에적합, 스포츠애니메이션의정지동작에많이활용
1) 보더리스 (Borderless) 는탈경계화의의미 2) 타장르간인적교류로서데즈카오사무에의해시도 3) 일본애니메이션이질적으로우수한서사를양적으로풍족하게확보할수있었던토대 4) 전문시나리오작가발굴을위해일본 SF작가클럽에가입하여유능한젊은시나리오작가발굴. 5) 서사능력의부재혹은빈곤을지적받는우리의경우에도반드시시도해야할방안 애니메이션제작역량 문화전반의역량문화콘텐츠비즈니스역량향유역량문학적역량 ( 시나리오생산인력 ) 양질의, 지속적인생산이가능한, 상품경쟁력을확보한문화적가치를생산할수있는애니메이션제작가능 1) < 독수리 5 형제 > 와 H.O.T 의공통점? 2) 향유자의취향을소구할수있는각기다른취향의대상을제공함 3) 지정된시간내에지정된스토리로반복적인캐릭터가등장할수있도록프로그램의형태가형성되어있다면, 그시간내에다양한캐릭터를앵글에노출시켜, 상품의구매력으로연계시키자는것 ( 한창완 ) 4) 로봇메카닉물, 순정스포츠애니메이션, 학원물, 요정물등에서자주사용 5) 일본사회의특수성반영 6) 매력적캐릭터를집단화하여소속집단의정체성확보하고, 자신이좋아하는캐릭터에자신을투사하여그집단에소속감을느낌으로써동일시의효과극대화 7) 특히 TV시리즈와같이긴서사가필요한경우에는이야기구성이용이함 8) One Source Multi Use 극대화가용이함
1) 데포르메는변형, 변신을뜻하는 deformation의일본식표현 2) 일본애니메이션의가장대표적인특성 3) 소녀들이여전사로변신하는것에서부터로봇의변신, 훈련을통해서새로운인간으로성장하는이야기 4) 데포르메에향유자가열광하는이유 그들대부분이어린이들이고, 억압으로부터해방시켜주기때문. 어린이를억압하는구조와갈등은 1어른에대한반항 2아버지에의반항 3성장의거부 4 성행위등인데, 변신을통해그것들로부터해방된다는것 변신을통해악당이거나바보인어른들을무찌름으로써성장의수난이나공포를거치지않고성인보다강한힘을갖게되기때문 여자아이들의경우에는마법사나소녀전사로변신함으로써신데렐라콤플렉스나이상적인여인의모습으로바뀔수있고, 그과정에서이상적인자기를만들고동일시하고있기때문 5) 변신, 합체로봇의비밀 더강해질수있는전술 : 협력과결속의의미강화 One Source Multi Use의활성화극대화가능 6) 단계구조 (stage structure) 다수의캐릭터확보가능 능력치신장에따른캐릭터생산능력의신장 One Source Multi Use의활성화극대화가능
1) bank system은은행에돈을모았다가필요할때찾아쓰듯이반복되는신을모아두었다가필요할때마다반복해서사용하는시스템 2) 제작기간, 제작비절감이라는경제적효과에서시작 3) 향유자에게동일한장면의제공을통한향유의학습효과강화 4) )< 철완아톰 > 제작시처음시도 5) 변신이나합체등반복적으로등장하는씬에서활용예 ) < 세일러문 > 6) 최근에는회상씬에서도자주활용예 ) < 하얀마음백구 > 1) 일본애니메이션의장르창출전략 사이버펑크 2) 캔디콤플렉스와캔디이데올로기 3) 일본의잡단주의와캐릭터그룹전략 4) 일본순정애니메이션에숨겨진안티페미니즘 5) 로봇메카닉물의테크노오리엔탈리즘 6) 오이디푸스콤플렉스 7) 무국적주의 8) 하드코어 / 하드고어 9) 게임시나리오화 10) 공간의스펙터클 11) 예술담론의과감한상품화 12) 일본전통문화상품의특화포트폴리오 13) 3D 풀디지털애니메이션의차별화
일본애니메이션의창작과정, 윈도우체계, 제작방식을기준으로분석된 3 가지메커니즘변화체계 1) 실험애니메이션코믹애니메이션창작애니메이션 데즈카오사무이후코믹애니메이션은일본애니메이션의주축 1980년대후반스튜디오지브리이후창작애니메이션활성화, 현재극장용의대부분은창작애니메이션 2) 단편애니메이션 TV 시리즈애니메이션 OVA 애니메이션 & 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 일본애니메이션의윈도우전략 3) 리미티드애니메이션과풀애니메이션의중복지대 TV시리즈는리미티드방식으로제작 극장용은풀애니메이션방식으로제작 오토모가츠히로의작품들 1) 사이버펑크담론과포스트휴머니즘담론의혼융 2) 미래사회의디스토피아적비전제시 : 첨단과학과극도로개인화된문화속에서집단무의식혹은집단불안증의발현 3) 1982 년연재했던 < 아키라 > 를영화화 (1988) 무정부주의적펑크와가상세계로서의사이버이미지의결합 = 사이버펑크 할리우드식 SF에정신분열적코드첨가, 일본식패배주의로승화 기술문명과피폐화된인간관계에대한불안의식의극대화 4) 1995 년 < 메모리즈 > 그녀의추억 최취병기 대포의거리 5) 2004 년 < 스팀보이 >
안노히데야키의작품들 1) 가이낙스그룹의코드 2) < 신세기에반게리온 > 은메이저와오타쿠의경계선을모호하게하고, 80년대이후의장르적폐쇄성붕괴시킴 : 그중심에안노히데야키가있음. 3) 애니메이션오타쿠출신. 다양한담론을통합시키는수집병적귀재 4) 전설차용과패러디사용의극대화를스토리텔링의테크닉으로사용 5) 1 인칭시점에서출발하여한정된공간의폐쇄적담론을중심으로서술하는방식선호 6) 미소녀와미소년을등장시켜향유자와동일화를구축, 주인공의감성구조를정당화시키고수용하도록유도 7) 설명극도로자제하여향유자의호기심과추측활성화시키고, 성을오타쿠적으로그림 8) 1988-1989 < 톱을노려라 > 9) 1989-1990 < 이상한바다의나디아 > 10) 1995 년 < 신세기에반게리온 > < 신세기에반게리온 > 의서사적특성 1. 리좀적성격화과정 2. 두층위의오이디푸스콤플렉스 3. 개방적서사지향 서사의포트폴리오화 상호텍스트성의극단화 4. 향유의활성화를통한유희성의극대화
< 신세기에반게리온 > 개요 1) 1995 년 10 월부터 1996 년 3 월까지 TV 도쿄 에서방영, 안노히데야키감독의총 26 화의애니메이션. 2) 오타쿠의생산성 3) 향유의활성화유도복잡한이야기구조와현학적으로차용된종교적상징, 난해한심리묘사등의의문이충분히해명되지않은채종영되자, 그남겨진의문들을해결하려는오타쿠들의시도가 에반게리온붐 을조성 4) 에반게리온의산업적효과 만화 (4 백 6 만부 ), LD/ 비디오 (2 백 76 만개 ), 극장판영화 (1 백 20 만명 ), 전자오락 CD(76 만장 ), 주제가 CD(3 백 36 만장 ), 원화집 (3백60만부), 캐릭터상품등각부문에서상품화에성공했다. 총매출액은해당하는극장판영화가개봉되고만화단행본의출판이완결되는 1998년말에이르면매출액은 4천억원을넘어섬. ( 김지룡 ) < 신세기에반게리온 > 의텍스트적특성 1. 에반게리온붐에힘입어 1997 년 1 월부터재방송되었고, 3 월에는극장판 <DEATH & REBIRTH> 가, 7 월에는극장판 <THE END OF EVANGELION> 이개봉. DEATH 는 TV 시리즈 1 화부터 24 화까지를재편집하고거기에새로그린컷들을삽입, REBIRTH 는 TV시리즈의 25화, 26화를대체하는 완결편 의 1탄에해당 여기서완결되지못한이야기를보완한것이 <THE END OF EVANGELION>. 이것은 TV시리즈 25화와 26화를극장판두편으로대체함으로써, 미완으로평가되었던서사 (narrative) 의완성과남겨진의문에대한해명을시도한것. 2. 결국 < 신세기에반게리온 > 은 TV판과극장판의각기다른결말을만들고, 결과적으로두개의상이한서사를갖게됨. 극장판이 TV판의의문을해명하는양상. 3. 이것은읽기에따라서는완전히상이한서사로해석할수도있는구조. 4. 두개의서사이면서동시에하나로읽힐수있는탄력적관계라는점에서주목할만한것. 즉, 개방적서사의자기증식적특성을나타내고있기때문.
< 신세기에반게리온 > 의서사진행 리좀적성격화과정 1
리좀적성격화과정 2 삼자관계 A 에서레이와신지의관계도 남겨짐 레이 레이 유이 擬似남매 始原的합일 신지 레이 독립적존재로분리극장판Ⅱ-27 버려짐 신지 극장판 Ⅱ-26 신지 두층위의오이디푸스컴플렉스 A. 합일대상으로서의어머니 (the Mother) B. 아버지의이름 (Name-of-the-Father) b1. 겐도 b2. 미사토의아버지 b3. 쿄코 b4. 나오코 C1. 에반게리온 C2. 카지 C3. 에반게리온 C4. 겐도와마기 D1. 신지 D2. 미사토 D3. 아스카 D4. 리츠코 오이디푸스콤플렉스 부정적오이디푸스콤플렉스 [ 일차적층위의오이디푸스콤플렉스현황표 ] 대립과저항 금지와동일시 a 부재하는어머니 (the Mother) b 아버지의이름 (Name-of-the-Father) c1. 유이 c2. 미사토 c3. 에반게리온 c4. 겐도와마기 d1. 겐도 d2. 미사토의아버지 d3. 쿄코 d4. 나오코 대립과저항 금지와동일시 [ 이차적층위의오이디푸스콤플렉스현황표 ]
개방적서사지향 1. 서사의포트폴리오화 단계구조 (stage structure), 캐릭터의그룹화, 메카닉등 2. 상호텍스트성의극대화 기존애니메이션 : 패러디와노골적인모방 미야자키하야오의휴머니즘담론과오토모카츠히로의사이버펑크담론패러디 정신분석학, 종교등의정보 : 사해문서, 세피로트의나무, 롱기니우스의창, 천사의이름을가진열일곱의사도등은유대교나기독교의교양. 레이에대한물과빛의상징, 아스카의분리불안, 오이디푸스콤플렉스의다양한변주등 애니메이션장르들을대상 : 장르의혼성잡종 (hybrid) 로봇메카닉물, 순정물, 성장소설, 미스테리물 3. 상호텍스트성을노골화 / 은밀화전략동시에수행 : 향유의극대화전략 4. 오타쿠문화의정점 미야자키하야오작품의전형적특징 여자주인공 비행 10 대의여성주인공을즐겨사용 : 바람계곡의나우시카, 원령공주, 이웃집의토토로등등 소녀는초능력자이거나, 창조주로부터점지된메시아, 동화속에나있을순수무구형인물 <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 에서치히로 ( 센 ) 의경우에는평범한소녀 창공의스펙터클구현 다양한비행메카닉등장 <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 하쿠와종이새들의추격신 : 메카닉부재 메카닉 < 미래소년코난 > 의로보노이드, < 명탐정홈즈 > 의스팀카, < 천공의성라퓨타 > 의플랩터등 유년의꿈을메카닉을통해구현, 메카닉은인간적인것들뿐이라는이중의의미 회상 회상장면을즐겨사용 <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 에서는하쿠와센의인연에대한실마리로제공 액션 역동적인화면의스펙터클로계몽서사의무거움상쇄
미야자키하야오작품의이상 1. 자연과의교감, 2. 자연과인간의공존, 3. 꿈과환상, 4. 이상주의적유토피아, 5. 일본전통으로부터현대일본문제의해법찾기. 6. 오무, 마녀키키, 토토로등현실세계에서는존재하지않는캐릭터창조로 잃어버린환상과꿈제공. 7. < 미리소년코난 > 의하이하바, < 바람계곡의나우시카 > 의바람계곡, < 천공의성라퓨다 > 의슬러그계곡등은이상적인유토피아. 미야자키하야오의사상적특징 1. 자본주의사회의온갖병폐를거부하며모두가평등하게잘살수있는사회를추구. 2. 인간과자연, 인간과인간, 지금이곳에서지향할삶의가치등에대한지속적인탐구 3. 계몽적서사를대중적으로결합시키려는시도가뛰어남 4. 가장일본적인서사를문화적할인율을극소화시키며구현
< 바람계곡의나우시카 > 의개요 1) 아니메쥬 에 1982년부터 1994년까지연재된전 7권의만화를 1984년애니메이션으로만든작품 2) 미야자키하야오감독의최초의흥행작으로환경문제와공동체의문제등 차별적인이데올로기성주제의식이상업화가가능함을보여준첫성공적시도 였다는의의 ( 한창완 ) 3) 인간과자연의조화로운삶과인간과인간의공동체적인삶의모습에대한긍정적인탐구가시도 4) 하늘을중심으로한공간의스펙터클과각종비행체들이엮어내는미야자키하야오만의환타지 < 바람계곡의나우시카 > 에접근하는세가지관점 세공간의성격화 묵시론적세계관과휴머니즘 계몽의포트폴리오화
미야자키하야오의전형적세공간 구분 작품 < 바람계곡의나우시카 > < 원령공주 > 공간구조 하늘 / 지상 / 지하 산, 숲 / 에보시제철소 / 에미시마을 미시적갈등구조 바람계곡 / 토르메키아 / 페지테 동물신 / 에보시 / 아시타가 거시적갈등구조 인간 / 자연 시간적배경 미래 과거 중재자 나우시카의교감능력 아시타가와원령공주의이해와소통 1) 수평적공간과수직적공간의성격화가교직되면서서사진행하는전형적구조 2)< 천공의섬라퓨타 >, <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 등에서도반복되는구조 3)<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 의예 - 유바바의방 / 온천장 / 보일러실 : 수직적공간의성격화 - 현실 / 온천장 ( 유바바의공간 ) / 제니바의집 : 수편적공간의성격화 세공간의성격화 1: 수직적공간의성격화 1) 하늘 나우시카가바람의힘으로날아서다른세계와접촉하고이동하는공간 토르메키아와페지테간에전투가벌어지는스펙터클의공간 나우시카에의해화해가시도되는공간 지상의부해로부터자유로울수있는공간 2) 지상 인간과인간, 인간과곤충, 공동체와공동체, 인간의마을과부해등의수많은갈등이존재하는공간 그숱한갈등의해결이시도되는공간 < 원령공주 > 식의메시지강화: 그래도살아야한다.: 현실에대한정면돌파의의지강화 3) 지하 지상의갈등을해결할수있는비밀을간직한공간
세공간의성격화 2: 수평적공간의성격화 1) 바람계곡, 토르메키아, 페지테는각기다른성격의공동체 2) 이세공동체는각기다른방식으로살길을모색하고그과정에서다른공동체나자연과갈등 3) 바람계곡 평등한농경공동체 자연친화적삶 불신과갈등이가득한서열중심의신분제군사국가 권력을둘러싼탐욕의노골화된집단 4) 토르메키아 막강한군사력을바탕으로다른나라를정복하고, 거신병을부활시켜부해를소각한후에그곳에새로운국가를세울계획 자연을일방적대상화 도시국가 5) 페지테 거신병을되찾기위해자국도시를파괴하고자국민을희생하는추악한인간욕망의극 단을보여주는집단 6) 이들의행동을선과악의이분법적인구도로나누기어려움 : 모두자신들의문화와처지에서찾을수있는최선의생존방법을모색하고있기때문. 7) 감독은바람계곡에서생존의가능성 8) 토르메키아나페지테인들의행동을통해천년전 불의 7 일 이어떻게일어났는지를보여줌 : 세공간의성격화종합 수평공간수직공간 바람계곡토르메키아페지테종합 - 바람이부는곳 ( 부해방지 ) - 공동체간의전투가벌어 하늘 - 외부세계와소통의공간 -침략이이루어지는공간 -화해의가능성발견공간 - 전투의공간 - 전투의공간 지는공간 -화해의가능성을발견하는공간 지상 -부해와의소극적공존 -공동체적삶의공간 -자연과공존하는공동체를건설할공간 - 침략의공간 - 계급갈등과권력쟁투의공간 - 소각해야할해가 있는공간 -부해를소각하고새도시를건설할공간 -인간과인간, 인간과자연의소통단절의공간 -단절의결과파괴로인한황폐의공간 - 새로운공동체를건설할공간 지하 - 나우시카부해의비밀발견 - 아스벨부해의비밀발견 - 부해의비밀을발견하는공간
묵시론적세계관과휴머니즘 1) 이작품의묵시론적세계관은 < 아키라 > 나 < 공각기동대 > 에서그려냈던가까운미래의권력통제나사이버문명의폐해등에대한포스트휴머니즘적인절망에비해보다근본적인것. -이것은그러한문명을생산해내는인간의욕망에관한것이며, 또한그러한절망적예견에도불구하고인간은그속에서살아야하기때문 -오토모가츠히로나오시이마모루는후기산업사회의속도나관리방식, 소수파워엘리트를중심으로재편되는세계구조등의문제에대하여회의하며, 그것을주도하고있는컴퓨터문명의반항을통하여문제를제기. 2) 그러나그것은문명의발전방향과통제방식에대한문제일뿐, 그문명의정당성에대한의문은아니다. 과연인간은세계의주제자로서위치할수있는것인지, 자연의조종과통제자로서인간은정당한것인지, 자연에대한인간문명의폭력은과연정당한것인지, 자연과인간의조화는어떻게가능할것인지하는문제는그들의담론에서는고스란히문제로남겨짐. 이와같은문제에대한근본적인성찰이 < 바람계곡의나우시카 > 에서나타나는묵시록적세계의출발. 3) < 바람계곡의나우시카 > 에서는미래에대한인간과인간, 인간과자연의문제에대한근본적인성찰을시도. 이작품에서드러나는묵시록적세계관은단지절망적으로그려진미래에대한절망과경고를뜻하는것이아님. 그것은오히려그러한상황안에서도생존해야한다는의지의반어적표현이며, 생존할수있다는희망을의미하는것. 4) 나우시카는그러한의지와희망을구체적인실천 : 전제는인간과인간, 인간과자연과의상호소통, 상호이해의자세. 상대에대한이해와소통은상대에대한절대적인신뢰로표현되며, 나우시카의실천은그러한신뢰에서출발. 계몽의포트폴리오화 발단에서부터갈등의정점에이르는거리가짧고 (A-2), 위기에서절정에이르는거리가비교적길다 (B-2) 는점. 그것은갈등에이르는상황이다른작품에비해서비교적명료하고, 특히 B-2의경우, 세공동체의대응과그들간의긴장과갈등이긴박하게구체화되고있기때문
<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 의중심테마 1 1. 살아갈힘찾기혹은만들기 돌발적인상황에서적응, 인내함으로써잡아먹히지않는자존의힘 선인과악인이모두섞여서존재하는세계속에던져져수행하고, 우정과사랑, 헌신을배 우고, 지혜를발휘해제자리를찾아가는치히로 일상으로돌아올수있었던것은악을물리쳐서가아니라치히로스스로살아갈힘을얻었기때문 2. 말은힘 말은의지이며자기존재의증명 치히로 ( 드높은세계 ) 라는이름을뺏고센 ( 처가지등의무의미한이름 ) 을주는의미 유바바 ` 가지배하는목욕탕에서는 ` 싫다 `, ` 돌아가고싶다 ` 라는한마디만입밖에내면마녀들이닭이나돼지로변화시킴. 역으로 ` 여기서일하겠다 ` 고말하면, 마녀라고해도그말을무시할수가없음. 3. 자기정체성구현의노력 성장담의전형적구조 치히로, 하쿠, 보, 가오나시등의성장담이교직 삶의의지와이름찾기의양상으로구현 <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 의중심테마 2 1. 일본문화의내재화혹은노골화 일본전래동화 : 혀잘린참새, 아기쥐의사위찾기등활용 일본의생활문화, 일본의제신들을서사적으로구현 2. 문화적할인율극소화전략 < 이상한나라의앨리스 > 의전체서사와후추부인모티브, 크로노스의신화, 오르페우스의신화, < 오딧세이 > 의기르케가사람을돼지로만듦 : 서구이야기적극활용 유바바, 제니바의공간의서구적공간 가장일본적인온천장이라는공간과가장서구적인유바바의공간의결합 유바바에의해지배되는온천장에일본의 800 여정령들이목욕을하러오고, 마법으로만든것으로는아무것도할수없다는등의메타포사용
<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 에드러난일본문화 1. 신토 ( 도 ) 사상 고대의일본인은자연계의산이나강이나숲에는눈에보이지않는정령이무수히있으며이들정령이나조상의영이인간을행복하게도불행하게도한다고믿음. 일본의전통종교인신토. 신토는모든자연물에영혼이깃들어있다고믿는애니미즘 2. 목욕문화 3. 일본적인공간구조 일본전통도시의구조, 넓은목욕탕과부대시설로딸린방들, 구석구석에놓인가구들을보여줌으로써일본의실내공간구조의특성을잘드러냄. 4. 일본식생활모습 넓은방에서여러사람이함께취침하는모습, 침대를사용하지않고바닥에서이불이용하는모습등일본의생활문화를효과적으로외부세계에소개 일본특유의옷가지및침구수납방식등 <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 에드러난정신문화 1. 와 ( 和 ) 사상 인간과인간간의부드러운관계로인한조화로운사회를중시. 와 ( 和 ) 사상. 와를위해서는분수를알아야하고자기몫의일을해야함 치히로의부모의몰염치, 치히로의응석등이와를해침 2. 계급구조와문화이지메 상급신과하급신의목욕공간을분리, 가오나시가목욕탕에들어오는것조차허락치않음 일본사회의계급구조의문화와이지메문화를공간구조를통해표출 3. 일중시 치히로가일을하겠다면유바바도어찌할수없음, 일은자기존재증명 4. 예의중시 가마영감에게예의를표시하라는린의발언 제니바에게도장을돌려주고용서를구하는장면 5. 사랑의의미매김 상대방을통해서자신도몰랐던자기자신을발견하고자기정체성을찾는것, 서로생명을바쳐사랑함으로혼자힘으로벗어날수없는위기의순간에상대방을구하는것, 즉서로도우며생명을연장해가는것
<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 의서사적특성 1. 양가적캐릭터의공존 치히로 / 센 : < 이웃집토토로 > 에서메이를연상케하는치히로는제멋대로이며판단력이나의지가약한캐릭터 / 사스키를떠올리게하는센은온갖어려움에의연하게대처해나가는캐릭터 유바바 / 제니바 : 온천장을총괄하는유바바 / 자그마한시골집에서센에게머리띠를만들어주는따듯한성격의제니바. 하쿠는여러번센의생명을지켜주는친구인동시에마법을배우고자유바바의앞잡이노릇하는용 보우는유바바의과잉보호아래선보채기만하는거대한갓난아기일뿐이지만제니바로인한변신뒤엔사물을제대로볼수있게된존재로거듭태어남. 오물신 으로오인되었던손님은알고보니귀하신 강의신 이었음. 때로친절한가오나시도과욕을부리는자에겐무서운존재로변하는요괴 2. 제니바를찾아가는역이름이중도 ( 中道 ) 라는사실에주목 치히로는양가적캐릭터의중도적모습으로다시태어남. 따라서센도치히로도아닌중도. 행방불명의의미유추가능 3. 상동적인물군반복 치히로 : 보 치히로의부모 : 유바바, 온찬장종원업들, 석탄알갱이들 4. 일본의전통문화와현재일본의문제를시공간적배경으로모험담 + 성장담 + 미션수행담을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