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Suan Lee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07 Use of the mobile Internet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
차례 7.1 모바일인터넷환경의발전 7.1.1 인터넷환경의발전 7.1.2 이동통신기술의발전 7.1.3 무선인터넷서비스 7.2 모바일기기와플랫폼 7.2.1 모바일인터넷기기 7.2.2 모바일플랫폼 7.2.3 모바일운영체제 7.2.4 모바일웹브라우저 7.3 모바일애플리케이션 7.3.1 모바일앱마켓 7.3.2 모바일웹 7.3.3 주요모바일서비스 7.4 모바일콘텐츠와스마트혁명 7.4.1 스마트콘텐츠 7.4.2 스마트라이프 7.4.3 스마트워크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3
인터넷환경의발전 1 정보통신환경에따른인터넷환경의발전 1980년대, 주로전화망으로 PC 통신이나초기형태인터넷접속 1990년대, 웹방식의인터넷보급 => 인터넷혁명 2000년대, 모바일기기가보급 => 모바일혁명 2010년대, 스마트기기가널리보급 => 스마트라이프시대 사물통신 (M2M; Machine To Machine) 환경까지제공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4
인터넷환경의발전 2 스마트폰시대 2007 년 6 월애플사가아이폰 (iphone) 을출시하면서 국내에서도 2009 년 11 월아이폰이도입되면서 모바일인터넷을이용한데이터서비스요구는급증 인터넷을사용하는패러다임변화 이동통신망의발전, 스마트폰보급, 다양한모바일애플리케이션 24 시간언제, 어디서나, 이동중에도인터넷접속이가능한환경 스마트기기를통해정보를공유하고의사소통 모바일활성화를통해새로운비즈니스모델의변화뿐만아니라스마트라이프등생활의혁명도주도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5
이동통신기술의발전 1 이동통신서비스기술의발전 1세대아날로그방식, 음성통화목적 2세대디지털방식, 음성이외에데이터의송수신이가능 1990년대초상용화 우리나라및태평양지역의 CDMA 방식, 유럽의 GSM 방식이대표적 2000년대들어서면서문자위주의무선인터넷서비스시작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6
이동통신기술의발전 2 3 세대멀티미디어서비스, 본격적인모바일인터넷가능 2003년경시작, IMT-2000이라명명 우리나라및미국의 CDMA2000, 유럽의 W-CDMA 방식이대표적 3.5G 서비스 2007년부터 HSDPA 서비스시작 최대다운로드속도 14Mbps와업로드속도 5.76Mbps 지원 이동중에도연속적인인터넷접속이가능한 LTE 및 WiBro 기술개발 4 세대이동통신정의 (ITU) 정지시 1Gbps, 고속이동시 100Mbps 데이터전송속도지원 2011.7 SK텔레콤과 LG U+ 에서 4G LTE(Long Term Evolution) 서비스를시작 2012.1 KTF에서 4G WiBro(Wide Broadband) 서비스시작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7
무선인터넷서비스 1 무선인터넷 (Wireless Internet) 무선으로모바일단말기를이용하여인터넷정보나멀티미디어데이터를송수신하는것 휴대폰, PDA, 태블릿PC, 노트PC 등의각종무선단말기를이용 WiFi, WiBro, LTE 등무선데이터통신망이나이동통신망을통해 인터넷에접속하여데이터서비스를받는것 (1) 무선인터넷서비스의유형 고정형무선인터넷 무선 LAN이나핫스팟 (HotSpot) 지역을설치하여인터넷서비스 구역내에서는이동가능, 해당지역을벗어나면서비스중단 WiFi 경우무료혹은정액제요금을지불하면제한없이이용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8
무선인터넷서비스 2 이동형무선인터넷 휴대폰이나스마트기기에서이동통신망으로인터넷서비스 협의의이동형무선인터넷 => 모바일인터넷 모바일인터넷의특징 이동중에도사용이가능한이동성, 실시간으로정보를송수신하는즉시연결성, 어디에서나휴대가간편한휴대성 사용료가이용시간과데이터전송량에따라부과되어많은비용부담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9
무선인터넷서비스 3 (2) 모바일인터넷서비스의구성요소 단말기 사용자가멀티미디어를포함하는인터넷정보송수신 휴대폰, PDA폰, 스마트폰, 태블릿PC, ebook 단말기 네트워크 인터넷데이터를효과적으로전달 이동통신망, 위성통신망, 무선 LAN 모바일콘텐츠 사용자에게전달될내용 애플리케이션및데이터 플랫폼 콘텐츠를작성하고실행 모바일운영체제, 웹브라우저, 앱스토어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0
모바일인터넷기기 1 모바일기기의한계성 휴대하기편하도록크기가작고무게도가벼워야 화면의크기가작고프로세서의성능도 PC 에비해낮다 배터리의충전능력이매우큰제약사항 전력소모량이큰프로세서는곤란 키보드나마우스와같은편리한입력장치사용불가능 편리한사용자인터페이스요구 모바일기기의새로운인터페이스 개인이휴대하기간편하여이동성이좋다 음성입력, 카메라, 위치정보등모바일기기의센서기능이용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1
모바일인터넷기기 2 모바일단말기의종류 일반휴대폰 3G 혹은 3.5G 휴대폰 : 피쳐폰 (Feature Phone) 음성통화이외에무선인터넷및정보처리를위한컴퓨팅기능내장 스마트폰 (Smart Phone) 고기능의범용운영체제탑재, 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자유롭게실행 손안의 PC 넓은화면, 편리한인터페이스, 멀티미디어기능을지원 애플의아이폰과삼성전자의갤럭시폰이대표적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2
모바일인터넷기기 3 태블릿 PC 2010.4 애플사, 9.7 화면 0.5 두께의아이패드 (ipad) 로시작 스마트라이프혁명에큰역할 가볍고큰화면, 들고다니며모바일인터넷, 멀티미디어감상, 이메일작업 삼성전자의갤럭시탭, 애플사의아이패드 3, 구글사의넥서스탭경쟁 전자책단말기 2007년아마존의킨들 (Kindle) 이전자책단말기시장을본격적형성 휴대형단말기를통해이동중에무선인터넷으로출판물을구독 멀티미디어데이터도받아보는등태블릿 PC 와동등한수준의기능제공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3
모바일플랫폼 1 시스템소프트웨어 모바일운영체제 (OS): 모바일단말기용시스템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애플리케이션 : 사용자가인터넷이나앱스토어에서직접다운로드하여실행, 게임, 음악, 이러닝등다양한앱 (App) 모바일웹브라우저 : 모바일기기에서실행되는웹브라우저 내장애플리케이션 : 모바일운영체제에직접구현된프로그램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4
모바일플랫폼 2 모바일운영체제 (OS) 휴대폰에서 PC 의운영체제와같은역할을수행 모바일플랫폼 스마트폰의프로세서, 메모리, 화면등의하드웨어를관리하고운영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이실행되는소프트웨어플랫폼역할 공개형 (Open) 모바일운영체제가대세 개발자들에게 API 및개발도구를무료로제공해주는공개전략추진 구글안드로이드 (Android), 애플 ios, 블랙베리 (Blackberry), 심비안 (Symbian), 마이크로소프트윈도우즈, 삼성전자바다등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5
모바일운영체제 1 애플 ios 아이폰과아이패드에탑재된모바일운영체제 멀티터치, 큰화면, 다중작업기능이주요특징 단말기및인터페이스디자인이큰경쟁력 API 공개및앱스토어 (AppStore) 일반개발자들이제작한애플리케이션을일반고객이구매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까지같은운영체제로수직계열화 애플사제품에만탑재하는방식의폐쇄적인독점전략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6
모바일운영체제 2 구글안드로이드 오픈소스 (Open Source) 전략, 여러단말기사들이채택토록유도 안드로이드 API와개발도구를무료로제공 안드로이드마켓을통해일반개발자들의앱을일반고객에게판매 기타모바일운영체제 마이크로소프트 : 윈도우즈모바일, 윈도우즈폰7 노키아의심비안, RIM사의블랙베리, 삼성전자의바다 (Bada) 타이젠 (Tizen): 리눅스재단의오픈소스프로젝트, HTML5 기반애플리케이션에최적화된운영체제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7
모바일웹브라우저 1 모바일브라우저혹은모바일웹브라우저 모바일기기에서인터넷의자료나모바일웹서비스에접속 초기 2G, 2.5G 휴대폰 : 모바일단말기의성능이너무부족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방식의접속규약을제정 3G, 3.5G 휴대폰 : 풀브라우징 (Full Browsing) 방식의서비스 화면이작고속도가느리며일부호환성부족으로불편함 스마트폰 : 진정한의미의풀브라우징이가능 모바일단말기특징에맞추어작은화면에최적화된인터페이스구현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8
모바일웹브라우저 2 웹브라우저사용현황 대부분의사용자들은스마트폰에내장된웹브라우저를사용 사파리브라우저 아이폰뿐만아니라아이패드와맥북까지애플사기기에최적화 성능이우수할뿐아니라애플사계열의기기간에호환성우수 안드로이드기본웹브라우저 간단하면서도불편함없는기능및인터페이스를제공 구글에서선보인모바일용크롬브라우저의사용이증가될전망 그외에오페라미니브라우저, 돌핀웹브라우저, 파이어폭스모바일웹브라우저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19
모바일앱마켓 1 모바일앱 (App) 모바일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 특정운영체제에서제공하는환경에서개발된애플리케이션 각플랫폼업체의모바일앱마켓에서앱을다운로드받아실행 앱스토어 (App Store): Application Store 모바일앱을자유롭게사고파는온라인상의장터 (Market Place) 2008.7 애플사가아이폰을출시하면서앱스토어서비스시작 운영사가모바일플랫폼의 API 와 SDK 를제공, 일반개발자들이만든애플리케이션을등록하면누구나원하는앱을다운로드 판매수익은개발자와앱마켓운영사가 7:3 정도의비율로분배 모바일생태계활성화에큰기여 개발자에게는편리하고수익회수보장, 사용자에게는선택기회확장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0
모바일앱마켓 2 앱마켓현황 애플의앱스토어, 구글의플레이, 노키아의 OVI 스토어, 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우마켓플레이스등경쟁, 최근아마존도시작 국내의경우 SK 텔레콤의 T 스토어, 삼성전자의삼성앱스, LG U+ 의 OZ 스토어, KTF 의올레마켓등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1
모바일웹 1 모바일앱 각운영체제에따라해당하는프로그램으로개발 (Java, Objective-C, C++ 등 ) 인터넷이나앱스토어를통해다운로드하여설치 처리속도가빠르며, 편리한사용자인터페이스를제공, 하드웨어를효율적제어 특정운영체제에서만실행 일정관리, 온라인뱅킹, 뉴스서비스, 지도, 이메일, SNS 모바일웹 HTML 이나자바스크립트등의웹표준기술로작성 웹브라우저를기반으로접속하여실행 플랫폼에종속적이지않아여러플랫폼에서동일한웹애플리케이션실행가능 쇼핑, 정보검색, 엔터테인먼트등서비스 ( 모바일앱과모바일웹은상호보완적으로사용 ) 아직단점이많지만진화중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2
모바일웹 2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3
모바일웹 3 하이브리드앱방식 모바일웹과모바일앱방식의장점을최대한통합 웹기술을주로이용하여애플리케이션내부구조와인터페이스작성 단말기센서등단말기제어기능은전용 API를사용하여코딩 일반모바일앱처럼단말기에서실행이되도록패키징 배포가쉬우며여러플랫폼에서핵심기능을같이사용하는장점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4
주요모바일서비스 1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특성 즉시연결성 (Instant Connectivity): 항상상대방과연결가능 지역성 (Localization): 현재위치를항상파악 전달성 (Communicability): 다른사용자와실시간데이터송수신 개인성 (Personalization): 상황에따라개인별콘텐츠가제공 모바일환경의특성에따라차별화된서비스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5
주요모바일서비스 2 (1) 위치기반서비스 (LBS; Location Based Service) 사용자의휴대폰의위치정보와주변지리정보를이용하여무선인터넷을통해각종애플리케이션을제공하는서비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칩이기본으로탑재 카메라에기반한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기술과결합되어더욱진화된서비스로성장 위치정보기반정보, 오락, 안전보장, 위치추적, 상거래서비스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6
주요모바일서비스 3 (2) 모바일커뮤니케이션서비스 모바일인스턴트메신저 무선인터넷을통하여실시간으로현재접속자들과문자로대화 SMS나 MMS는이동통신망을통하여메시지데이터를전송 카카오톡 이대표적인서비스 모바일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모바일페이스북 (Facebook), 트위터 (Twitter), 미투데이 (me2day) 등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7
주요모바일서비스 4 (3) 모바일클라우드서비스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소프트웨어, 메모리, 프로세서등 IT 자원및응용서비스를사용자컴퓨터에직접설치하지않고원격으로빌려서사용하는형태의서비스 여러서버에있는자원을이용하고, 사용량에따라비용지불 모바일클라우드서비스 모바일기기로언제어디서나즉시접속하여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모바일앱을모바일클라우드애플리케이션에접속하여바로사용 애플모바일미 (MobileMe), 아이클라우드 (icloud) 구글드라이브 (Google Drive), 클라우드프린트 (Cloud Print)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8
주요모바일서비스 5 (4) 모바일광고서비스 특정대상이나위치에있는이용자에게특화된타깃광고가가능 개인화뿐아니라지역성이나즉시연결성의특성반영 검색및배너광고가주류, 또한비디오나앱광고도주목 모바일광고플랫폼 : 구글 Admob 과다음 Ad@m 이많은관심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29
스마트콘텐츠 1 디지털콘텐츠 사용매체의발전에따라 인터넷콘텐츠 => 모바일콘텐츠 => 스마트콘텐츠 스마트콘텐츠가기존의모바일콘텐츠와다른특징 다양한개발자가직접개발하고오픈마켓을통해유통에참여 큰화면, 멀티미디어, 위치파악, 각종센서등스마트기기의특징활용 출판콘텐츠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는큰화면으로충분히가독성이개선 전자책단말기와태블릿PC가전자출판시장의활성화에큰기여 아마존의킨들, 애플사의아이패드 전자책앱마켓 애플아이북스 (ibooks), 구글북스 (Google Books), 아마존앱스토어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30
스마트콘텐츠 2 게임콘텐츠 스마트폰의기능을반영한특징적인게임 앵그리버드 터치센서이용, 템플런, 바운싱볼 중력센서이용 SNS 연계 :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는 카카오톡 과연계 고품질화면의대형모바일 RPG 게임 : 던전헌터 음악콘텐츠 SK 텔레콤의 멜론 이나 KTF 의 도시락 등이동통신사뿐만아니라다양한음원서비스업체가음악콘텐츠제공 스트리밍서비스의사용비중이많이증가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31
스마트콘텐츠 3 영상 / 애니메이션콘텐츠 고속의무선인터넷, 태블릿 PC 등큰화면의스마트기기의출현으로본격적인서비스가기대 무선인터넷이용요금하락과스트리밍방식서비스로활성화 정보콘텐츠 e- 러닝분야에많은관심 큰화면으로인해가독성이나멀티미디어처리기능이향상되어학생들교과학습이나일반인어학학습에여러가지편리성을제공 생활정보, 금융 법률등전문정보, 공연 취미등오락정보제공 스마트라이프 (Smart life), 스마트워크 (Smart work) 시대로진화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32
스마트라이프 1 스마트폰사용의특징 언제어디서나휴대, 인터넷에항상접속되어 (Always Connected) 있는상태로모바일앱이나모바일웹을이용 우리의라이프스타일을변화 개인적인일상생활이나커뮤니케이션수단, 스마트교육, u- 헬스케어등사회전반적인생활까지도변혁 생활밀착형앱 비용을절감하며시간활용을극대화 지도, 교통안내, 식당검색, 표예매, 가격비교등똑똑한기능제공 출판, 게임, 음악, 영상등각종엔터테인먼트콘텐츠제공 스마트한경제활동 : 다양한전자상거래통합서비스 모바일커머스및모바일금융이더욱발전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33
스마트라이프 2 스마트시대의커뮤니케이션서비스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정보교류나인맥관리와같은개인간소통수단으로주로사용 기업의광고, 마케팅채널, 정부기관의소통수단으로활용기대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34
스마트워크 1 스마트워크시대 시간, 장소에상관없이편리하고똑똑하게근무하는업무환경 여성및장애인들이재택근무로경제활동참여가가능 저출산고령화시대를대비 환경적으로는출퇴근및근무시간에소요되는에너지절감 궁극적으로는일과삶의균형 (Work & Life Balance) 을추구 근로자들의만족도와생산성을향상 스마트워크환경에서근무방식 모바일근무 : 이동중이나현장에서업무처리하는모바일오피스 재택근무 : 개인의가정에서업무를처리하는홈오피스 육아문제가걱정되는여성, 출퇴근이불편한장애인의근무가능 환경문제에도많은도움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35
스마트워크 2 스마트워크센터 자신의주거지와가까운지역에있는업무처리가가능한원격근무용사무실에출근하여근무할수있도록환경을제공하는센터 업무에필요한 IT 인프라와사무환경제공 보육시설이나휴게시설등편의시설도마련 사람과일이같이움직이는시대 직장이아닌직업을선택하고취업이아닌창업을장려하는시대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7 모바일인터넷의활용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