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_1H_Movie Online Trend Report(외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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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PowerPoint Movie Online Trend Report_201101(외부용).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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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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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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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제조사기기명모델명 OS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중 갤럭시코어어드밴스 SHW-M570S 안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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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1. Mobile Issues - 국내스마트폰 1,000 만명시대 - 스마트폰열풍으로 스마트폰용홈페이지 급성장 - 모바일앱성공방정식 '100 만다운로드 ' 2. 업계 Issues - U+ad, 디지털잡지광고시장진출 - 통신 3 사, 모바일광고시장서각축전 -

제조사 기기명 모델명 OS NFC위치 갤럭시골든 SHV-E4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 하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 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

미디어 역시 격동의 역사를 경험했다. 박정희 정권의 언론 통제에 이어 1981년 신군부는 역사적으로 유례없는 언론 통폐합 을 단행해 언론에 재갈을 물렸다. 그러나 1987년 민주화 운동으로 언론 기본법 이 폐지되고 정기 간행물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이 제정되었다(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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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학사를 소개합니다 수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님들이 진학사를 신뢰합니다. 진학사의 합격예측ㆍ모의지원 서비스는 10년이 넘는 동안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높은 적중율을 보이며 신뢰를 쌓아 왔습니다. 입시홍보! 대학과 수험생을 이어주는 진학사에 맡겨주세요! 002 \ 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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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는 2014년도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발전기금 방통융합 기반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 며,미래창조과학부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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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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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1. 상반기인터넷광고예산 - 전체광고비현황 - 업종별광고비현황 - 광고주별광고비현황 - 매체별광고비현황 2. 상반기미디어환경분석 - 월간트래픽동향 - 상반기검색어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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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011 상반기 영화온라인광고동향분석

INDEX Ⅰ 2011 상반기미디어동향및이슈 1. 2011 상반기미디어동향 2. 2011 상반기신상품및개편이슈 Ⅱ 2011 상반기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1. 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2. 매체별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3. 모바일광고사례분석 4. 신상품및개편이슈

2011 상반기미디어동향및이슈

1. 미디어동향 ( 온라인 ) 네이트 - 다음제휴서비스연동 1. 다음-네이트제휴를통해서비스를연동사용 현재계속서비스연동작업중으로하반기이용예정 2. 검색광고의경우 6/1일부터오버추어광고를진행한다음 / 네이트 / 야후에키워드광고통합되어동시노출세포털중하나의포털에만검색광고를집행해도두곳동시에노출되는효과를볼수있게됨두포털은검색결과화면에서상단첫영역은오버추어검색광고를그대로두고 2번째영역에다음CPC광고를, 3번째영역에는 CPT광고를동시에노출함 3. 두포털의서비스연동으로양사서비스를함께사용하는데편리해질것으로보이며, 네이버에영향력을발휘할수있을지귀추가주목됨 다음 - 네이트검색광고및서비스제휴 검색광고연동을통해한곳에만키워드광고를진행해도 3 곳에동시노출됨 네이트에서검색을하면실시간검색에 다음요즘 검색결과가뜸 * 출처 : 네이트키워드광고 https://keywordshop.nate.com/adguide/syndiinfo * 출처 : 아이뉴스 24, 한국경제등기사취합

1. 미디어동향 ( 온라인 ) 다음, 인터랙티브요소가결합된 3Screen 광고시작 1. 작년말오픈한다음의 3스크린광고가올상반기여러성공사례를내며주목받음 2. 다음온라인사이트, 다음 Mobile, 지하철 1~4호선에설치된세계최대규모의 Digital Signage인 Digital View(DV) 에함께광고를진행하는패키지로, 기존 PC Web에국한되어있는한계를벗어나 3-Screen 기반의 360 접점커버리지로파급력있는홍보및확산효과를냄 3. 현재타포털들도온라인외에디지털광고를함께진행할수있도록구상중인것으로전해짐 다음 DBPA(Digital Branding Performance AD) [ 다음모바일, DV, 온라인집행결과, 전체 Gillette 브랜드의 M/S 도전년대비약 9%, Gillette Fusion 브랜드의경우 30% 이상상승하는실질적인퍼포먼스에효과를보였다고함 ] < 다음아담 >

1. 미디어동향 ( 온라인 ) 포털 - 스마트 TV 제휴, 선점경쟁돌입 1. 포털업계, 스마트TV 선점경쟁돌입네이버와다음, 네이트등국내주요포털사이트가스마트TV용서비스 애플리케이션개발을적극추진함 2. PC 웹브라우저, 스마트폰, 스마트패드에이어스마트TV에서도포털의주도권경쟁이펼쳐질것으로예상됨 3. 국내스마트TV 시장규모는지난해 29만대로전체 (226만대 ) 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이 13% 수준으로미미. 그러나 2013년에이르러서는전체 TV 판매량 (262만대) 의 50% 비중 (131만대) 을차지할것이라는전망 스마트 TV < 업종별집행광고주수비 > < 국내스마트 TV 시장규모 ( 단위 : 1,000 대 )> 226 29 238 54 250 80 131 262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스마트 TV 전체 TV * 출처 : KT 경제경영연구소, 디지털데일리

1. 미디어동향 ( 온라인 ) 소셜커머스경쟁심화 1. 2010년 3월 위폰 등장이후올해 5월기준약 430여개업체가소셜커머스업체로등록, 티켓몬스터, 위메이크프라이스, 쿠팡, 그루폰코리아의 4개업체가전체매출의 90% 이상을차지. PV 또한절반이상발생하고있으며이들의전체적인점유율은계속높아지는추세이며, 4강체제로구축중. 2. 상위권업체들의경쟁이치열해지면서 TV 등매체를이용한광고 홍보활동도거세졌으며, 소셜커머스업체간인수합병 (M&A) 도잦아짐. 이와반면으로국내대기업및주요포털들도속속소셜커머스서비스를시작. 3. 향후소셜커머스시장의파이가크게성장할것이라고보는업계의전망이반영된것으로짐작됨. 소셜커머스시장현황 < 소셜커머스시장매출액규모 ( 단위 : 억원 )> 10,000 8,000 6,000 4,000 2,000 0 소셜커머스시장매출액규모 2010 년 2011 년 (E) 2012 년 (E) 소셜커머스성장률비교 2010 년 10 월 2011 년 3 월 상품수 935 개 7,503 개 구매소비자수약 62 만명약 357 만명 매출액약 95 억원약 640 억원 소셜커머스업체수 65 개 232 개 BIG3 업체매출점유율 ( 쿠팡, 위메프, ) 53% 90% 2010 년 2011 년 (E) 2012 년 (E)

1. 미디어동향 ( 온라인 ) 클라우드서비스경쟁, PCC (Personal Cloud Computing) 1. 다음이클라우드서비스를시작하면서, 포털간경쟁이심화및통신사와신경전을벌이며용량을늘여가고있음. 2. 구글, 아마존을비롯한해외기업들이본격적으로국내진출을노리고있으며, 애플이개인용클라우드시장에뛰어들것을밝힌이후업계의반응이주목되고있는상황 3. 클라우드서비스가빠른속도로가입자가늘어나는것은스마트폰의확산과더불어다양한플랫폼에서자신의데이터를활용하고자하는요구가되어지는상황. PCC < 클라우드서비스주요특징정리 > 서비스 네이버 N 드라이브 다음클라우드 SKT T Bag Plus KT U 클라우드 LG U+ Box 무료저장용량 ( 단위 :GB) 가입자수 (11 년 5 월기준 ) 30 50 10 50 15 750 만 300 만 3 만 60 만 50 만 모바일앱 ios, Android, WinMo, Bada ios, Android Android ios, Android ios, Android 업로드제한 ( 단위 :GB) 4 4 4 무제한 (SW 이용시 ) * 출처 : 각사웹페이지, 기사취합개인용클라우드서비스분석과전망 _ 디지에코 _201106

1. 미디어동향 ( 모바일 ) 스마트폰사용자 1,000 만명돌파 1. 2009년말 80만명에서 2011년 3월 1,000만명을돌파할정도로단기간에빠른성장 스마트폰가입자증가추이월 100만명씩증가 / 국내휴대폰 5대중 1대는스마트폰 2. 2010년 5월 20~30대의스마트폰가입자비중이 77% 이상이었던반면, 2011년 3월에는 65% 로낮아졌으며, 40~50대는 10년 13% 에서 11년에는 21% 로증가하여 20~30대로집중되었던가입자연령이점차평준화되어감 국내스마트폰가입자현황 < 국내스마트폰가입자추이 > < 국내스마트폰가입자연령대별비중비교 > 1,400 1,200 1,000 800 단위 : 만명 722 826 926 1,002 1,200 600 442 400 200 80 152 247 0 09 년 12 월 10 년 3 월 10 년 6 월 10 년 9 월 10 년 12 월 11 년 1 월 11 년 2 월 11 년 3 월 11 년 5 월 * 참고 : 방송통신위원회, 모바일컨텐츠이야기 ( 블로그 ) 방송통신위원회 / 이티뉴스 6/7 일자기사

1. 미디어동향 ( 모바일 ) 모바일웹의성장 1. 국내 20대기업의 45% 에해당하는 9개의기업이모바일웹을대응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2. 지난연말삼성전자와 LG전자단 2곳에불과했던모바일웹대응기업이 6개월만에 4.5배증가함. 3. IOS의모바일웹트래픽은급격히하락한반면, Android의모바일웹트래픽은급격히증가서비스사업자들은서로다른렌더링결과와사용성때문에브라우저별, OS별 CSS를따로제작해야함 급격히늘어가는 Android를최우선으로대응하는현상나타남 모바일웹사이트이용현황 순위 < 국내시가총액상위 20 대기업모바일웹보유현황 > 기업체 보유현황 순위 기업체 1 삼성전자 O 11 삼성생명 O 2 현대차 O 12 한국전력공사 X 3 포스코 O 13 S-Oil X 4 현대모비스 X 14 하이닉스 O 5 현대중공업 X 15 롯데백화점 O 6 LG 화학 X 16 LG O 7 기아차 O 17 LG 전자 O 8 신한지주금융 X 18 삼성물산 X 9 SK 이노베이션 X 19 SK 텔레콤 X 10 KB 금융지주 X 20 호남석유화학 X 보유현황 100.00 90.00 80.00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 < OS별국내모바일웹트래픽추이 > Android ios 기타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1. 미디어동향 ( 모바일 ) 모바일쇼핑시장급성장 1. 휴대폰결제시장전년동기대비 10% 이상증가 2. 1분기모빌리언스를통한휴대폰결제거래건수 2,511만건중남성의비중이약 60%, 여성이약 40%. 3. 모빌리언스에서 1분기휴대폰결제약 2,500만건을분석한결과 30대남성이가장많이이용. 4. 남성의경우게임콘텐츠의비중이높았으며, 여성의경우주로결제단가가상대적으로높은쇼핑몰이용. 5. 카테고리별휴대폰결제비중은게임 (35.6%) > 오픈마켓. 쇼핑몰 (31.2%) > 커뮤니티 (11.5%) 순. 2011 년 1 분기전체휴대폰결재비중 성별 휴대폰결제건수및거래액 연령 비중 카테고리별 비중 남성 여성 건수거래액건수거래액 1,507만건 1,803억원 1,004만건 1,242억원 20대 24.2% 30대 33.9% 40대 25.1% 50대이상 16.8% 게임 35.6% 오픈마켓, 쇼핑몰 31.2% 커뮤니티 11.5% * 참고 : 모빌리언스를통한휴대폰결제

1. 미디어동향 ( 모바일 ) 모바일오픈마켓일방문자수 5 만명이상 1. 오픈마켓모바일일방문자수 5만명이상, 모바일쇼핑시장급성장 2. 모바일을통한구매비중조사결과의류 (25%) > 악세서리 (15%) > 화장품 (13%), 식음료 (13%) 순. 3. G마켓, 11번가등의오픈마켓일방문자수가 5만명을넘는것으로나타나모바일쇼핑시장의가능성보여줌. 업종별모바일구매비중및오픈마켓방문자추이 < 모바일쇼핑구매희망률및구매발생률 _2011.5 > < 오픈마켓모바일방문자수및거래액 _2011.1> 35% 30% 25% 20% 15% 30% 25% 21% 13% 17% 15% 희망률 14% 13% 구매률 구분모바일방문자수거래액 G 마켓 5 만명비공개 11 번가 5 만 4 천명 3 천만원선 10% 5% 8% 5% 5% 0% 의류화장품액세서리식음료친환경농산물의약품귀금속 * 참고 : 대한상공회의소 모바일쇼핑에관한소비자인식조사

1. 미디어동향 ( 모바일 ) 전자책폭풍성장, 전년대비상반기매출급상승 1. 예스24 : 전자책매출전년대비 6배증가 (2011년상반기출판문학시장분석자료 ) 2. 모바일전자책주문이 47% 로웹을통한주문과큰차이를보이지않음 3. 스마트폰및태블릿PC 같은다양한디바이스가출시되면서전자책시장이확대되고판매도서분야다양 4. 교보문고올해상반기전자책매출전년동기대비 730% 급증 (2011년상반기도서판매현황 ) YES24 전자책주문디바이스및장르별주문현황 < YES24 전자책주문디바이스 > < YES24 전자책장르별주문현황 > 90.0% 80.0% 70.0% 60.0% 76.2% 2010 년 2011 년 모바일주문, 47% 웹주문, 53% 웹주문 모바일주문 50.0% 40.0% 30.0% 20.0% 10.0% 0.0% 39.3% 20.3% 15.7% 14.6% 9.8% 8.8% 5.2% 6.1% 1.4% 1.5% 1.1% 장르문학잡지문학자기관리인문사회서비즈니스 / 경제 * 참고 : 기사서치 ( 씨티신문 6 월 )

1. 미디어동향 ( 모바일 ) 모바일광고집행분석 1. 노출및클릭은안드로이드가우세, CTR 및전환율은애플이우세 2. 애플이스마트폰시장을열었지만, 오픈 OS기반의안드로이드제조업체가많아점유율우위. 3. 절대노출량 / 클릭수의안드로이드가약 3배가량우위, 스마트폰유저보유및위젯형식앱이개발의영향. 4. 애플의경우절대적인노출량및클릭수는적지만, 평균적으로 CTR 및전환율은높게나타남. 5. 리서치및브랜딩효과 - 안드로이드폰에집중적합, 이벤트참여등전환 - 아이폰에집중하는것이유리. 안드로이드 vs. 애플비교 < OS 별노출및클릭비교 (1 월 ~3 월기집행데이터 )> < 랜딩유형별 CTR 비교 (1 월 ~3 월기집행데이터 )> 60,000,000 50,000,000 40,000,000 30,000,000 20,000,000 10,000,000 - 아이폰 노출 안드로이드 클릭 250,000 200,000 150,000 100,000 50,000-1.00% 0.90% 0.80% 0.70% 0.60% 0.50% 0.40% 0.30% 0.20% 0.10% 0.00% 0.82% 0.64% Click to A ppstore 0.89% 0.90% 0.57% 0.57% Click to Twitter Click to Video 0.78% 아이폰 안드로이드 0.73% 0.40% 0.42% Click to Web Click to Web -> Call * 참고 : DMC 미디어기집행사례

1. 미디어동향 (IPTV) IPTV 시장변동 1. 가입자수순위변동에따른 2위 3위순위바뀜 2. 6/9일 SK브로드밴드, LGU+ 에따르면이달 15일기준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의실시간IPTV 가입자는각각 73만6천명, 74만12명. 양사가입자차이가약 3천명에불과하며간격은빠르게좁혀지고있음. 3. 최근실시간IPTV가떠오르면서 SK브로드밴드의 VOD가입자는매달약 4천 ~5천명씩빠르게감소하는추세. 4. KT와 LG유플러스는꾸준한가입자증가세를유지하며, 신규서비스예정중 IPTV 실시간서비스가입자수 ( 단위 : 명 ) < IPTV 가입자현황 > 2,500,000 2,000,000 1,500,000 1,000,000 500,000 - SK broadband LGU+ KT 4 월 5 월 구분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실시간IPTV 73만 6천명 74만 12명 VOD 서비스 16만 8천명 2천 200명 * 2011년 6월 9일기준 / 출처 : 각사자료

1. 미디어동향 ( 디지털 OOH) 디지털사이니지시장현황 1. 대기업들의시장견인과신기술활용매체등장으로디지털사이니지시장급성장 2. 지하철, 영화관, 코엑스몰등젊은층의유동인구가많은곳을거점으로빠르게확산. 3. 사용자참여와경험을기반으로신규광고매체로각광받으며, 인터랙션에기반한브랜드맞춤형컨텐츠제공. 대표적인국내디지털샤이니지매체현황 구분미디어위치및규모 Daum Digital View CGV 라이브 서울메트로 119 개전역사 905 기설치 영상광고, 인터랙션광고, 부착광고, 랩핑광고등광고주특성에따라다양한방식구현가능 광고영상이외에도지도서비스, 실시간정보등다양한컨텐츠제공 씨네라이브 : CGV 9 개점각두패널씩설치 / 브랜드전용터치패널인터랙티브키오스크 CGV 벽면랩핑 : 상영관통로에위치해로비의브랜드관형성 클라우드 : 로비중앙벽면에위치한초대형인터랙티브미디어 파노라마 : 입. 퇴장로, 스낵코너에위치한대형전광판 CJ 파워캐스트 코몰라이브 코엑스몰내 15 개 Site (70 인치 LCD 30 대, 40 인치 multi-pdp 30 대 ) 이트라이브 전국 E-Mart 48 개 Site (46 인치 LCD 1,000 대 ) Others 미디어폴 빕스 74 개사이트 / 올리브영매장 57 개사이트 강남대로내 22 기설치 광고뿐만아니라아트작품, 지역정보, 실시간뉴스, 게임, 인터랙션컨텐츠제공 U-Shelter 서울시 12 개버스정류장 전자지도, 주요버스노선, 버스도착예정시간, 날씨, 주요뉴스, 영상, 교통방송등컨텐츠제공 KT i-frame 아파트, 병원, 대학, 편의점등전국 2,500 여개네트워크구축 * 참고 : 각종기사및매체자료취합

1. 미디어동향 ( 디지털 OOH) 인터랙션디지털사이니지매체의증가 1. 인터랙티브요소가접목된매체증가로 D-OOH 시장점차활성화 2. Digital View : 광범위한미디어커버리지를갖고있는국내최대규모의인터랙션디지털사이니지매체 3. CGV 클라우드 : CGV 내벽면을활용하여만지고즐길수있는컨텐츠를제공. 영화시간을기다리는고객관심유도 4. U-Shelter : 오랜시간머무는버스정류장에서실시간정보및다양한볼거리를제공, 뉴미디어로서의가능성을보여줌. 인터랙션디지털사이니지 Digital View CGV 라이브클라우드 U-Shelter * 참고 : 각종기사및매체자료취합

1. 미디어동향 ( 디지털 OOH) 3D 입체영상을활용한옥외광고활성화 1. 3D 입체영상을활용한옥외광고활성화 2. 지난 2월, HP는신촌밀리오레벽면을캔버스로삼아 3D입체영상을구현하는 HP 엔비 (ENVY) 미디어파사드 공연미디어파사드를통해공연을하는세계최초사례로공연예술과 3D 기술을접목하여엔터테인먼트와상업성을인정 3. 최근무안경방식의 3D 디스플레이기술이접목됨에따라옥외광고시장에도 3D 입체영상활용이점진적으로확산 3D 옥외광고활성화 HP _ ENVY DAY ( 미디어파사드공연 ) 아디다스코리아가기능성스니커즈 메가 (MEGA) 출시에맞춰지난 3 월한달동안서울과대전, 광주등 6 개도시의버스쉘터에설치한무안경방식의 3D 옥외광고 롯데시네마일부상영관에설치했던무안경방식의 3D 옥외광고물 ( 하이트 )

1. 미디어동향 ( 디지털 OOH) 프로젝션미디어 팝스크린 등장 1. 원하는형태의화면자유롭게구성가능한 팝스크린 확산 2. 팝스크린은 POP( 구매시점광고 ) 시장을타깃으로개발된프로젝터 스크린일체형의디지털 POP임. 3. 팝스크린의가장큰특징으로는영상이투사되는스크린의형태를자유자재로디자인할수있어주목도가높음. 4. 팝스크린은아날로그 POP는물론, 기존 LCD PDP 기반의디지털사이니지와도차별화된시장을구축할것으로전망 다양한팝스크린등장 사람형태의화면을통해실제사람이말을하고움직이는것과같은효과를연출하는 팝스크린마네킨 파리바게트강남점에설치된 팝스크린윈도 다양한형태로디자인된팝스크린 * 참고 : SP 투데이 6/13 일자기사

2011 상반기미디어동향및이슈

2. 신상품및개편이슈 포털 3 사초기면 HD 고화질상품으로변화 1. HD상품에대한니즈확대로초기면확장상품이 HD고화질로변화. 2. 네이버 : 타임보드 / 롤링보드 HD형태출시에따른 HD급고화질동여상구현가능및사용자시선유도 3. 다음 : 홈브랜딩스테이션 HD스킨출시에따른미니사이트내표현이자유로운신상품개발. 4. 네이트 : 브랜딩샷 _HD형 은최대 100M 이하 (Flv) 동영상파일이 Full size로게재되며, 사용자브라우저전체화면까지확대하여동영상감상가능 포털 3 사초기면고화질상품 Naver 홈타임보드 (HD 동영상 ) Daum 브랜딩스테이션 HD_ 스킨 브랜딩샷 _HD 형 Nate 홈롤링보드 (HD 동영상 ) 브랜딩스테이션 HD_ 와이드

2. 신상품및개편이슈 시즌이슈에따른스포츠특화패키지출시 1. 국내 / 외주요스포츠시즌을위한각포털별스포츠관련상품출시 2. 네이버 : 라이브센터타이틀스폰서십 / 챔피언스리그패키지 / 프로야구생중계 _ 중간광고 / 오릭스홈경기중계패키지 3. 다음 : 오릭스중계스폰서패키지출시 4. 야후 : 동계아시안게임패키지출시 스포츠관련특별패키지 종목주요포털상품특징 스포츠패키지 스포츠일반 네이버 스포츠라이브센터타이틀스폰서십 야후동계아시안게임패키지 1 개광고주독점으로진행 네이버스포츠내모든중계를모아주는서비스로라이브페이지전반에걸쳐브랜딩함으로써중계를스폰서한다는이미지구축가능 축구네이버챔피언스리그패키지 2010_2011 Champions League 와관련된실시간고화질중계제공 야구 네이버 다음 프로야구생중계 _ 중간광고오릭스홈경기중계패키지 오릭스중계스폰서패키지 KBO 와의계약통해독점으로 HD 급화질의프로야구실시간중계제공오릭스홈경기 ( 교세라돔 _ 오사카, 호토모토필드 _ 고베 ) 고화질생중계제공 SBS 와오릭스생중계재전송권계약통해 PC 에서모바일까지 Daum 이서비스하는모든디바이스를통해시청가능

2. 신상품및개편이슈 SNS 를포털초기면에서도활용 1. 각종소셜서비스가정보의생산과공유의거점으로떠오르며, 포털업체들의 SNS와의연계성강화노력 2, NHN : 미투데이를 7/1일부터네이버타임보드오른쪽 ( 구 )AD캐스트영역에활용, 기존광고영역내 미투보내기 글쓰기기능으로개편 3. 다음 : 2011년 3월부터트위터와제휴하여, 트위터실시간이슈를다음초기면하단의 라이브스토리 에노출 5월에는광고주의트윗이실시간노출되는포털최초의기업트위터전용상품인 브랜드트윗 출시 초기면 SNS 활용사례 Naver_ 미투보내기 Daum_ 브랜드트윗 마이미투데이글쓰기 초기면타임보드 미투보내기 기능개편 초기면하단트위터박스 (Live) 트윗리스트상단기업트위터전용상품

2. 신상품및개편이슈 소셜전용상품출시 1. 20대젊은소비층을중심으로빠르게확산된소셜커머스성장에따라소셜쇼핑업종에특화된소셜전용상품출시. 2. 다음 미디어226 상품미디어다음우측하단에하루고정노출되는소셜쇼핑전용지면으로, 소셜에특화된 UI를제공 3. 미디어226_SNS형 은요즘, 트위터, 페이스북아이콘이배너에자동삽입되어유저가소셜쇼핑메세지를자신의 SNS로바로전송할수있는기능을제공 소셜전용상품 < 다음미디어 226_SNS 형 > < 다음미디어 226 >

2. 신상품및개편이슈 사용자행동의증강현실형광고상품출시 1. IT서비스 `빅3`, 대기업의모바일솔루션진출 (LG CNS / LG U+ / KT) 2. 사용자위치기반프로모션상품으로, 증강현실화면에광고주배너, 로고를노출하고경품을제공하여오프라인매장방문을자연스럽게유도할수있도록구성된토탈마케팅툴 3. 사용자는앱을사용하면서광고를클릭하면광고주가지정한페이지및쿠폰등을저장하여사용할수있고, 광고주는전용사이트를통해앱에서의광고노출빈도를실시간으로확인가능 증강현실형광고상품 < LG CNS 자바라 > < 올레캐치캐치 > < 딩동 > 사용자위치기반타겟팅 증강현실을이용하여광고노출 다양한쿠폰제공및이벤트공지 캐치캐치어플리케이션실행 증강현실을이용하여아이콘및로고잡기 다양한쿠폰제공및이벤트공지 자신의위치를기반으로딩동가맹점을확인해맞춤형이벤트정보를제공 * 참고 : 각매체사상품소개서

2. 신상품및개편이슈 상반기모바일신상품및개편현황 1. 슬라이딩형상품및 Pad형광고상품출시 2. AD MOB ( 멀티판넬배너 ), LIVEPOINT( 롤링배너 ), LG U+( 슬라이딩배너 ) 3. 플래시배너와같은임펙트있는광고노출을원하는광고주를위한상품 ( 이미지롤링 ) 슬라이딩형상품 최소 2 컷 ~ 최대 5 컷의이미지배너가 0.5 초 ~5 초간격으로순차적으로노출 플래시와같은효과로임펙트있는메시지전달이가능하며, 클릭율극대화가능 플랫폼상품특징단가 애드몹 최대 5 개의이미지배너가 0.5 초 ~ 1 초간격으로순차적노출 CPM 5,000 원 라이브포인트최대 3 개의이미지배너가 5 초간격으로순차적노출 CPC 300 원 유플러스애드 최대 5 개의이미지배너가 1 초 ~ 2 초간격으로순차적노출 (2 회반복후롤링 ) 미정 (7 월출시예정 ) 3. 조선일보 Pad 형광고상품출시 < Pad 형상품 > - 태블릿PC의시장규모가커짐에따라 U+ad에서조선일보 pad형광고상품을출시함 - 앞으로 U+ad뿐만아니라지속적으로태블릿PC 광고상품이전략적으로출시될것으로예상됨 - 조선일보-6월현재구독자 10만돌파 ( 월평균 2만다운로드발생 ) - ipad 약 7만다운로드 (5/26), 갤럭시탭약 3만다운로드 (5/26)

2011 상반기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1. 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2011 년상반기흥행영화 1. 2011년상반기총 187편의영화개봉 2. < 써니 > 가 5월개봉이후 10주이상상영을유지하며 600만관객돌파, 상반기관객수 1위를기록 3. 상반기흥행영화중방화가총 6편을차지하였고, 외화는 < 쿵푸팬더 2> < 캐리비안의해적 : 낯선조류 > < 엑스맨 : 퍼스트클래스 > 등블록버스터시리즈영화들이강세를나타냄 영화명 구분 광고주 개봉일 등급 전국관객수 써니 방화 CJE&M영화사업부문 2011/05/04 15세 5,902,656 쿵푸팬더 2 외화 CJE&M영화사업부문 2011/05/26 전체 4,875,685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비밀 방화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1/01/27 12세 4,785,312 캐리비안의해적 : 낯선조류 외화 한국소니픽쳐스릴리징브에나비스타영화 2011/05/19 12세 3,128,210 위험한상견례 방화 롯데쇼핑 롯데엔터테인먼트 2011/03/31 12세 2,593,288 엑스맨 : 퍼스트클래스 외화 이십세기폭스코리아 2011/06/02 12세 2,408,021 글러브 방화 CJ엔터테인먼트 2011/01/20 전체 1,888,100 아이들 방화 롯데쇼핑 롯데엔터테인먼트 2011/02/17 15세 1,865,917 걸리버여행기 외화 이십세기폭스코리아 2011/01/27 전체 1,762,040 평양성 방화 롯데쇼핑 롯데엔터테인먼트 2011/01/27 12세 1,717,566 영화진흥위원회자료 2011.1 월 ~6 월

1. 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온라인광고집행작품수 1. 2011년상반기개봉한 187편의영화중 96편의영화가온라인광고집행 2. 2010년상반기대비외화의비중이소폭하락 3. 전체적인온라인광고집행작품수는 2010년상반기와거의비슷한규모를기록 단위 : 편 / DMC 집계자료

1. 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온라인광고집행금액 1. 2010년상반기집행금액대비, 2011년상반기집행금액소폭상승 2. 2010년편당집행금액 1.83억, 2011년상반기편당집행금액 1.75억 3. 2010년상반기 3억이상집행영화 12편, 2011년상반기 3억이상집행영화 12편 4. 2010년상반기대비, 2011년상반기온라인광고집행은거의비슷한규모를유지 단위 : 만원 / DMC 집계자료

1. 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월별온라인광고집행금액 1. 2011년상반기개봉방화 : 총 30편, 약 53억원의광고비집행, 편당평균집행금액 1.76억원 2011년상반기개봉외화 : 총 66편, 약 115억원의광고비집행, 편당평균집행금액 1.75억원 2. 2011년 3월 : 블록버스터개봉이슈가없었던 3월, 오히려집행금액이작은영화들의개봉이몰리며상반기중가장많은광고비집행 (3억이상집행영화 1편 ) 3. 2011년 5월 : 가족의달을맞아블록버스터영화들이차례대로개봉했으나, 전체개봉편수는오히려적은편 4. 2011년 6월 : < 트랜스포머3> < 엑스맨퍼스트클래스 > < 그린랜턴 > < 프리스트 > < 슈퍼8> 등여름블록버스터영화들의잇단개봉으로, 3월에이어많은광고비집행 300,000 380,400 331,000 227,826 222,100 220,800 단위 : 만원 / DMC 집계자료

1. 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온라인광고매체집행비중 1. 2011년상반기, 네이버 / 다음 / 네이트의주요포털중심의온라인광고집행 2. 다음 / 네이트의경우 2010년대비비중이높아졌으며, 이는 2010년하반기포털초기일고정개편이슈로일고정폐지된네이버의경우비중감소 / 일고정유지한다음, 네이트의경우광고비비중증가한것으로보임 3. CGV는 2010년대비 2배이상비중증가 CGV 개편이슈로 500만원믹스안의효과가크게감소하며대부분의영화들이 1,000만원믹스안을집행한것이원인 4. 맥스무비, CGV 등영화예매사이트비중이 2010년대비증가 ( 맥스무비초기특수광고집행비중높아짐 ) DMC 집계자료

1. 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월별온라인광고매체집행비중 1. 1월 ~ 2월네이버대비다음의비중이더크게나타남 (29개의영화중 16개영화가다음거점으로집행 ) 2. 2월중순, 롤링보드프로모션시작되며 3월부터네이버집행비중증가 5월롤링보드프로모션종료후에도 6월네이버의집행비중상승 ( 하반기다음 vs 네이버양상심화예상 ) 3. 5월, 비교적높은네이트집행비중이나타남 (CJ엔터, 폭스, 디즈니의네이트집행비중이높은광고주들이집중 ) 10% 12% 18% 7% 17% 12% 13% 13% 11% 15% 24% 22% 19% 11% 25% 11% 7% 13% 20% 34% 27% 20% 37% 68% 71% 69% 63% 55% 56% 60% 50% 58% 48% 51% 32% DMC 집계자료

1. 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광고주별, 온라인광고집행현황 1. 2010년대비 CJ엔터, 롯데엔터, 폭스코리아를중심으로주요영화광고주들의집행금액상승 2. 2010년대비, 국내메이저영화사, 직배사를제외한중소광고주들의비중이적어짐 3. 주요 10개광고주의전체광고비비중 84% 이상차지, 2010년 67% 에비해크게상승. 그외광고주의규모축소 < 광고주별광고집행비중 > DMC 집계자료

1. 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광고주별, 매체집행비중 1. 포탈매체별광고주연간계약진행으로, 매체별집행비중에차이가있음 2. 광고주별네이버집행비중 : N.E.W > 워너브라더스 > 데이지엔터 > UPI 광고주별다음집행비중 : UPI > 롯데엔터 > 소니픽쳐스 > 폭스코리아광고주별네이트집행비중 : 디즈니 > CJ엔터 > 폭스코리아 > 쇼박스 61.4% 8.5% 17.1% 57.9% 29.4% 6.4% 43.0% 24.9% 20.1% 54.3% 20.5% 13.2% 49.8% 29.5% 9.6% 65.4% 21.9% 3.4% 55.4% 27.4% 10.0% 44.6% 39.6% 10.9% DMC 집계자료

2011 상반기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버롤링보드프로모션집행분석 1. 2/7일네이버메인롤링보드 HD동영상형출시 고화질프리미엄동영상노출가능한프리미엄상품 2. 출시와함께상품프로모션을통한신상품구매유도 ( 구매금액의 50% 서비스제공 ) 3. HD형출시전비중이높았던 POP확장형의경우 HD출시및프로모션으로인해활용도대폭감소 HD형의경우출시및프로모션의영향으로상반기영화업종의 73% 이상의해당형태로광고집행 4. 기존브랜딩보드에비해, 배너형태를활용한크리에이티브구현보다는, 동영상노출에중점을둔광고운영 < 집행결과비교 : HD 출시전롤링보드 VS HD 출시후롤링보드 > 유형 HD 형출시전 HD 형출시후 Real CTR PTR Total CTR 비중 Real CTR PTR Total CTR 비중 HD동영상 0.12% 0.35% 0.47% 73% POP확장형 0.16% 0.93% 1.09% 51% 0.15% 0.83% 0.98% 16% 턴확장형 0.18% 0.41% 0.59% 19% 0.14% 0.53% 0.67% 3% 기본형 0.22% - 0.22% 22% 0.21% 0.21% 8% 더블앤형 0.32% 0.70% 1.02% 3% 드래그형 0.14% 0.20% 0.34% 3% 터치형 0.11% 0.28% 0.39% 2% 2011.01.01~2011.06.19 기준 / DMC 집계자료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버롤링보드프로모션집행분석 1. 2010년 11월롤링보드출시후 HD동영상형출시전까지평균 6.5구좌의롤링보드집행. 2. HD동영상출시및프로모션으로인한평균구좌수및네이버광고비중이크게증가. 출시후약 1.5구좌증가 / 네이버광고비중 7% 증가 3. 2011년 5월로프로모션종료와함께평균구좌수추이감소될것으로예상되어지나, 소재 Creative 특성상영상활용이높은영화업종에서꾸준히활용될것으로예상되어짐. < 롤링보드 HD 동영상형출시전 / 후집행결과비교 > 구분 롤링보드 HD 형출시전 (2010.11~2011.2) 롤링보드 HD 형출시후 (2011.2~2011.6) 평균구좌수광고비비중평균구좌수광고비비중 롤링보드 6.5 구좌 35% 8.0 구좌 42% 2010.11.01~2011.06.19 기준 / DMC 집계자료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버타임보드집행분석 1. 2011년상반기총 265회의타임보드집행 / 집행영화당 3.8구좌의타임보드집행. 2011년상반기롤링보드프로모션에따라타임보드의비중감소. 2. 2010년타임보드런칭시대비평균 CPM/CPC 비교적우수하게나타남. 3. 평균반응율의경우런칭대비비교적낮은반응율보이고있으나, 집행구좌의증가및 Creative에따라작용. < 집행결과비교 : 2010 년하반기 VS 2011 년상반기타임보드 > 분기별비교총집행수평균집행수 CPM CPC CTR 2010 년 11 월 ~12 월 138 구좌 6.9 구좌 1,602 944 0.21% 2011 년상반기 265 구좌 3.8 구좌 1,562 920 0.17%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버타임보드시간대별분석 1. 집행횟수및비중비교 - 프리미엄시간대총 79회집행하였으며, 전체의 30% 의비중을차지. 2. CPM/CPC, CTR 비교 - 프리미엄시간대 CPM 단가 2,100원이상 CPC 평균 1,100원대로진행 - 프리미엄시간대중오전보다는오후시간대선호, 오후시간대중 17시구좌가반응율및 CPM/CPC 효율성면에서가장우수한수치를기록 < 집행결과비교 : 프리미엄타임구좌 > 시간대별 집행횟수 비중 CPM CPC CTR 09:00 ~ 10:00 5 2% 2,212 745 0.30% 10:00 ~ 11:00 10 4% 2,356 1,361 0.17% 11:00 ~ 12:00 9 3% 2,123 1,436 0.14% 12:00 ~ 13:00 2 1% 1,991 827 0.22% 13:00 ~ 14:00 3 1% 2,557 1,150 0.22% 14:00 ~ 15:00 5 2% 2,188 1,368 0.16% 15:00 ~ 16:00 12 5% 2,079 1,644 0.12% 16:00 ~ 17:00 19 7% 2,061 1,197 0.17% 17:00 ~ 18:00 14 5% 1,969 878 0.20% Total average 2,100 1,100 0.17%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버타임보드시간대별분석 1. 집행횟수및비중비교 - 18시이후저녁시간대총 186회집행하였으며, 전체의 70% 의비중을차지 - 저녁시간대의비용효율이높게나타나, 집행횟수 / 비중이높음 2. CPM/CPC, CTR 비교 - 평균 CPM 1,064원, CPC 708원, CTR 0.16% - 오후 22시이후 ~ 오전 00시, 반응율 & 비용효율성면에서가장우수하게나타남 < 집행결과비교 : 새벽 / 저녁시간구좌 > 시간대별 집행횟수 비중 CPM CPC CTR 00:00 ~ 01:00 7 3% 822 379 0.22% 02:00 ~ 03:00 1 0% 742 567 0.13% 03:00 ~ 04:00 1 0% 546 502 0.11% 07:00 ~ 08:00 8 3% 718 553 0.13% 08:00 ~ 09:00 1 0% 1,309 1,665 0.08% 18:00 ~ 19:00 31 12% 1,570 921 0.17% 19:00 ~ 20:00 15 6% 1,679 812 0.21% 20:00 ~ 21:00 37 14% 1,219 660 0.18% 21:00 ~ 22:00 23 9% 1,194 573 0.21% 22:00 ~ 23:00 31 12% 981 682 0.15% 23:00 ~ 24:00 31 12% 925 478 0.19% Total average 1,064 708 0.16%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버타임보드시간대별우수집행사례 친구와연인사이 시간대 : 00:00~01:00 (1/26) 반응률 : CTR 0.48% 토르 ; 천둥의신 시간대 : 03:00~04:00 (5/2) 반응률 : CTR 0.11% 라푼젤 시간대 : 08:00~09:00 (2/7) 반응률 : CTR 0.26% 써니 시간대 : 14:00~15:00 (4/13) 반응률 : CTR 0.26% 월드인베이젼 시간대 : 16:00~17:00 (2/24) 반응률 : CTR 0.38% 쿵푸팬더 2 시간대 : 18:00~19:00 (5/17) 반응률 : CTR 0.57% 화이트 ; 저주의멜로디 시간대 : 19:00~20:00 (6/9) 반응률 : CTR 0.39% 아이들 시간대 : 20:00~21:00 (1/24) 반응률 : CTR 0.46% 프리스트 시간대 : 23:00~24:00 (5/18) 반응률 : CTR 0.55%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버주요슬롯별분석 1. 네이버타임보드 / 롤링보드외영화섹션진행을통한광고진행. 2. 2010년대비홈스포트라이트 / 우측배너의집행비중증가추이를보이고있으며, 집행영화평균홈스포트라이트 2회 / 홈우측배너 1회이상집행. 3. 2010년대비반응율은소폭감소하여진행. < 집행결과비교 : 2011 년상반기슬롯별반응율 > 섹션 지면 2011 년상반기집행횟수 2010 년집행횟수 2011 년상반기평균 CTR 2010 년평균 CTR 최고 CTR 2011 년상반기최고반응률 영화명 홈스폿라이트 37 64 2.04% 2.97% 5.46% 사랑이무서워 영화 홈우측배너 31 60 0.45% 0.54% 0.96% 토르 ; 천둥의신 서브우측배너 29 48 0.15% 0.20% 0.30% 캐리비안의해적 4; 낯선조류 2011.01.01~2011.06.19 기준 / DMC 집계자료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다음브랜딩스테이션형태별분석 1. 2011년다음브랜딩스테이션 1) 다음집행영화총 61편 2) 브랜딩스테이션집행횟수총 84회 3) 편당집행횟수평균 1.35회 2. 1회집행영화 : 28편, 2회집행영화 : 18편, 3회집행영화 : 5편, 5회 : 1편- < 아이들 > 3. 2010년브랜딩스테이션개편이후부터계속해서 HD프리미엄 의집행선호도가높게나타남큰사이즈의고화질영상노출가능 / Real CTR이높게나타남 4. HD형의변형형인 HD스킨형 : 여백부분활용하여동영상확장되는형태 ( 신상품으로집행사례많지않음 ) < 집행결과비교 : 2011 년상반기브랜딩스테이션반응율 > 배너형태집행횟수평균 RealCTR 평균 PTR 평균 TotalCTR 2011 년상반기최고반응률 최고반응율 (Real CTR) 집행영화명 HD 프리미엄형 _ 일반형 43회 0.27% 1.64% 1.91% 0.38% 엑스맨 HD 프리미엄형 _ 크리에이티브형 18회 0.29% 1.63% 1.93% 0.40% 한나 HD형 13회 0.26% 1.89% 1.55% 0.30% 사랑이무서워 HD 스킨형 3회 1.64% 0.25% 1.89% 0.27% 엑스맨 마우스오버형 5회 0.12% 0.37% 0.50% 0.21% 걸리버여행기 멀티확장형 1회 0.09% 2.15% 2.24% 0.09% 글러브 HD 여백활용변형형 1회 0.06% 0.68% 0.74% 0.06% 그린호넷 2011.01.01~2011.06.19 기준 / DMC 집계자료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다음브랜딩스테이션형태별분석 1. 2011년다음브랜딩스테이션, 총집행횟수총 84회 1) 오전구좌 (0시 ~ 15시 ): 집행횟수 36회, 평균반응율 0.25%, 평균노출량약 6,600만 2) 오후구좌 (15시 ~ 24시 ): 집행횟수 48회, 평균반응율 0.26%, 평균노출량약 5,300만 2. 구좌별평균노출량 : 오전구좌가 1,300만가량더높게나타남 3. 구좌별평균클릭수 : 반응율은오후구좌가더높으나, 절대클릭수는오전이더높게나타남반응율의경우영화인지도, 크리에이티브, 집행형태에따른변수로인해절대비교가어려우며, 절대비교가가능한노출량으로비교시오전구좌가오후구좌보다더효율적일것으로사료됨 < 집행결과비교 : 2011 년상반기브랜딩스테이션구좌별반응율 > 배너형태집행횟수평균노출량평균클릭수평균 RealCTR 평균 PTR 평균 TotalCTR 평균 CPM 브랜딩스테이션 _ 오전구좌 36 회 66,131,491 238,305 0.25% 1.52% 1.80% 907 원 브랜딩스테이션 _ 오후구좌 48 회 53,115,021 203,771 0.26% 1.56% 1.82% 1,130 원 2011.01.01~2011.06.19 기준 / DMC 집계자료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다음브랜딩스테이션형태별분석형태별우수집행사례 [HD 형 ] 사랑이무서워 집행일 : 2 월 14 일 반응률 : Real CTR 0.30% [HD 프리미엄형 _ 크리에이티브형 ] 한나 집행일 : 3 월 24 일 반응률 : Real CTR 0.40% [HD 프리미엄형 _ 일반형 ] 엑스맨 집행일 : 5 월 3 일 반응률 : Real CTR 0.38%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다음브랜딩스테이션형태별분석형태별우수집행사례 [HD 스킨형 ] 엑스맨 집행일 : 5 월 12 일 반응률 : Real CTR 0.27% [ 멀티확장형 ] 글러브 집행일 : 12 월 15 일 반응률 : Real CTR 0.09% [ 마우스오버형 ] 걸리버여행기 집행일 : 12 월 28 일 반응률 : Real CTR 0.21%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다음주요슬롯별분석 1. 2010년대비, 2011년주요배너반응율대체적으로하락 2. 상단배너 2010년대비 2011년반응율및집행횟수하락상단배너와같은메인지면에서집행되는브랜딩스테이션집행횟수가네이버브랜딩보드상품폐지로집행건수늘어남에따라상단배너의반응율및집행횟수하락한것으로여겨짐 3. 다음영화TO 프리퀀시 3회적용으로인해 2010년 ( 부분적반영 ) 대비 2011년반응율상승 4. 영화 250, 2010년대비 2배가량더많은빈도로집행, 반응율은하락 < 집행결과비교 : 2011 년슬롯별반응율 > 섹션 지면 2011 년집행횟수 2010 년집행횟수 2011 년상반기평균 CTR 2010 년평균 CTR 2011 년상반기최고반응률 최고 CTR 영화명 초기 영화 상단배너 26 33 0.13% 0.14% 0.20% 평양성 상단배너 _ 확장형 5 3 0.19% 0.19% 0.27% 월드인베이젼 영화 TO 22 32 2.17% 1.10% 3.65% 월드인베이젼 영화 250 35 17 0.10% 0.13% 0.34% 만추 2011.01.01~2011.06.19 기준 / DMC 집계자료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트브랜딩샷형태별분석 1. 2011년상반기네이트브랜딩샷 1) 집행영화총 27편 2) 집행횟수총 34회 3) 편당집행횟수평균 1.26회 2. 1회집행영화 : 20편, 2회집행영화 : 7편 3. 기존상품중 팝아웃형 이총 17회로집행횟수가가장많은형태였으며 PTR수치가우수하게나타남, Real CTR은총 8회진행된 슈퍼확장형 이우수 4. 2011년 5월신상품인 HD형 의경우는 < 트랜스포머3>, < 고지전 > 2편으로만진행되었으며, 평균반응율면에서타형태대비우수한결과치기록 < 집행결과비교 : 2011년상반기브랜딩샷반응율 > 배너형태집행횟수평균 RealCTR 평균 PTR 평균 Total CTR 최고반응률 2011 년상반기최고반응률 집행영화명 HD 형 2 회 0.15% 2.23% 2.40% 2.61% 고지전 슈퍼확장형 8 회 0.16% 1.98% 2.13% 2.71% 만추 자동확장형 6 회 0.12% 1.64% 1.77% 2.02% 글러브 팝아웃형 17 회 0.14% 2.05% 2.19% 2.57% 굿모닝에브리원 플립형 1 회 0.05% 0.15% 0.20% 0.20% 캐리비안해적 4 2011.01.01~2011.06.19 기준 / DMC 집계자료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트브랜딩샷형태별분석형태별우수집행사례 [HD 형 ] 고지전 집행일 : 6 월 13 일 반응률 : Total CTR 2.61% [ 슈퍼확장형 ] 만추 집행일 : 1 월 25 일 반응률 : Total CTR 2.71% [ 자동확장형 ] 글러브 집행일 : 1 월 3 일 반응률 : Total CTR 2.02%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트브랜딩샷형태별분석형태별우수집행사례 [ 팝아웃형 ] 굿모닝에브리원 집행일 : 2 월 21 일 반응률 : Total CTR 2.57% [ 플립형 ] 캐리비안의해적 4 집행일 : 5 월 11 일 반응률 : Total CTR 0.20%

2. 미디어이슈및집행결과분석 네이트주요슬롯별분석 1. 2010년평균대비주요배너반응율에큰변동은없이비슷한반응율보이며집행. 메인배너및확장형배너의경우 2010년집행횟수대비집행횟수상승으로인한네이트광고비중높아짐. 2. 시보광고로활용되는타임머신의클릭수치다소간하락 3. 여름시즌에개봉한주요블럭버스터작품들의반응율이높게형성 < 집행결과비교 : 2011 년슬롯별반응율 > 섹션 지면 2011 년집행횟수 2010 년집행횟수 2011 년상반기평균 CTR 2010 년평균 CTR 최고 CTR 2011 년상반기최고반응률 영화명 초기 메신저 메인배너 16 21 0.09% 0.10% 0.18% 옥보단3D 메인배너 ( 확장형 ) 12 8 0.10% 0.09% 0.12% 캐리비안의해적4/ 트랜스포머3 SMS 플로팅 17 24 0.34% 0.35% 0.50% 쿵푸팬더2 타임머신 11 23 33,543 39.567 36,628 로맨틱헤븐 2011.01.01~2011.06.19 기준 / DMC 집계자료

2011 상반기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3. 모바일광고사례분석 모바일광고시장분석 1. 국내스마트폰 1,000만명시대 / 국내휴대폰 5대중 1대는스마트폰 2. 2009년말 80만명에서 2011년 3월 1,000만명을돌파할정도로단기간에빠른성장 3. 스마트폰가입자증가추이월 100만명씩증가. < 국내스마트폰가입자추이 > [Source : 방송통신위원회, 세계일보, 모바일컨텐츠이야기 ( 블로그 )]

3. 모바일광고사례분석 모바일영화업종집행사례 _Admob 총 13 개카테고리를통해약 30,000 여개어플리케이션타겟팅 아이폰및안드로이드마켓의국내 Top 어플리케이션확보 영화개봉일을알람을통해고지고객참여율및인지도극대화 광고영상및메이킹필름을노출브랜드인지도상승 광고를통한티저예고편 release 이를통한영화이슈화 상품 Click to Canvas Click to Video Big Bang 영화 해리포터 공주와개구리 퀵 집행기간 2010.11.08~2010.11.14-2011.05.28( 오후2시 ~12시 ) 노출 2,000,000이상 - 46,678,926 클릭 20,000이상 - 295,308 반응율 1.00% 1.59% 0.63%

3. 모바일광고사례분석 모바일영화업종집행사례 _Admob 총 13 개카테고리를통해약 30,000 여개어플리케이션타겟팅 아이폰및안드로이드마켓의국내 Top 어플리케이션확보 아이폰은 Click to Appstore 안드로이드폰은 Click to Video 전체동영상시청수대비휴대기기를통한시청비율이 89% 예고편플레이후유투브검색페이지로이동 상품 Click to Appstore Click to Video Click to Video 영화 알파앤오메가 친구와연인사이 아이들 집행기간 2010.02.07~2010.02.13 2011.02.07~2011.02.13 2011.02.07~2011.02.13 노출 1,293,591 1,117,808 1,443,690 클릭 9,534 9,529 9,269 반응율 0.72% 0.85% 0.64% [Source : DMC 기집행작 ]

3. 모바일광고사례분석 모바일영화업종집행사례 _U+AD U+AD 는국내최대언론사, 주요엔터테인먼트어플과독점제휴 아이폰은 Click to Appstore 안드로이드폰은 Click to Video 전체동영상시청수대비휴대기기를통한시청비율이 89% 상품 U+AD Click to Video U+AD Click to Appstore 영화 파이터 알파앤오메가 집행기간 2010.02.07~2010.02.13 2011.02.07~2011.02.13 노출 1,349,538 1,283,335 클릭 8,483 9,010 반응율 0.63% 0.70% [Source : DMC 기집행작 ]

3. 모바일광고사례분석 모바일영화업종집행사례 _AD@m 모바일다음 & 네트워크제휴사동시노출되며, 약 200 여개어플리케이션보유 상품 Click to Video Click to Appstore(Video) 영화 상하이 알파앤오메가 집행기간 2010.01.18~2010.01.31 2011.02.07~2011.02.20 노출 13,426,609 8,012,239 클릭 47,192 37,945 반응율 0.35% 0.47% [Source : DMC 기집행작 ]

2011 상반기영화온라인광고집행분석

4. 신상품및개편이슈 다음브랜딩스테이션 _HD 스킨 - 단가 : 반일고정 6,000만원 - 출시일 : 5월 13일 - 집행사례 : 총 3회 ( 엑스맨퍼스트클래스 2회, 모비딕 1회 ) 우수사례 : 5월 19일 / 엑스맨퍼스트클래스 Real CTR 0.27%, PTR 1.68% / 평균반응율 : Real CTR 0.25%, PTR 1.64% - 샘플페이지 : http://ams.aha.daum.net/servlet/adview?adid=fjn5 - 제안사항 : 퍼포먼스및반응율의경우 HD형대비크게높지않아, 추후집행시소재 Creative에따라집행고려.

4. 신상품및개편이슈 다음브랜딩스테이션 _HD 와이드 - 단가 : 반일고정 6,000만원 - 출시일 : 5월 30일 - 샘플페이지 : http://ams.aha.daum.net/servlet/adview?adid=fi69 - 출시후영화업종집행사례가현재시점에서상품효과에대한판단이어려움.

4. 신상품및개편이슈 다음연예스폰서바 - 단가 : 1주 4,000만원 (2구좌롤링 ) - 출시일 : 3월 21일 - 집행사례 : 2/28~3/6, 마이블랙미니드레스평균반응율 : Real CTR 0.12%, PTR 0.35%, Total CTR 0.47% - 샘플페이지 : http://media.daum.net/entertain - 제안사항 : 타겟및영화캠페인성향에맞추어지면활용용이 ( 로맨틱 / 드라마등영화캠페인에맞추어지면활용가능 )

4. 신상품및개편이슈 네이트브랜딩샷 _HD 형 - 단가 : 1일고정 7,000만원 - 출시일 : 5월 4일 - 집행사례 : 2회 / 평균반응율 : Real CTR 0.15%, PTR 2.23%, Total CTR 2.40% - 샘플페이지 : http://adguide.nate.com/ad_demo/renewal/preview/newnate_11.php?ad_id=20110425_test - 제안사항 : HD 풀동영상형태출시로영화업종집행이늘어날것으로예상되어지며, 기존상품대비높은반응율을보여추후높은활용도예상. 현재까지 2건에불과한집행횟수로기집행사례와단순비교는불가하나, HD급의동영상노출에따른확장수치가우수하게나타남.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