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리티인문학 7, 2012. 4, 105~132 쪽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소극장을중심으로 1) 김지영 * 국문초록 대구시는예로부터섬유산업에주력해왔으나최근경기침체로인해문화산업으로눈을돌려현재공연문화도시로의도약을계획하고있다. 우리나라는정치나경제등다른분야와마찬가지로문화및문화산업도서울과수도권을중심으로편중되어지방에서는여전히문화지체가나타나고있었지만, 대구는풍부한공연수요를바탕으로몇몇사업을추진하여어느정도성공을거두었다. 또한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등의국제공연축제를개최해오고객석수 1,000석이상의최상급공연장과대학의다양한공연관련학과등공연인프라도매우우수하다. 그러나대구자체에서만들어진창작공연은별로없어공연문화도시로나아가기위해서는무엇보다공연의자생력과경쟁력을갖추어야하는데, 대구는공연의기초라할수있는연극보다뮤지컬이훨씬많이공연되고있어소극장을중심으로한연극공연의활성화가필요하다. 대구의소극장은 2000년대에다수개관하여지금까지대부분존속해대구지역연극계를이끌어가고있다. 대구가공연문화도시로성장할수있었던이유중하나는소극장에서행해지는자유로운창작활동이다. 주제어 : 대구, 공연예술, 연극, 소극장, 뮤지컬 * 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박사과정수료 (jy9397@empal.com)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05
차례 1. 서론 2. 대구공연문화현황 3. 대구공연문화활성화방안 : 소극장을중심으로 4. 결론 21세기는문화의세기다. 전세계가마치약속이나한것처럼문화와문화산업에관심을가지고그어느때보다많은투자를하고있다. 우리나라도물론이분야의중요성을깨닫고 1990년대후반부터문화산업의예산을늘려적극지원하고있다. 그러나문화산업의경제적상승효과와문화예술을산업화하려는시도와투자는문화를향유하는대상이아닌경제논리의대상으로만인식되어문화산업의근간이되는기초예술의육성은간과되고있다. 기초예술의발전은겉으로드러나는수치로환산되기어렵다. 그러다보니정확한수치와통계로산출되는문화산업에중점을두어각대도시에대규모공연장과문화회관등을건립하고, 창작공연보다는해외에서흥행을인정받은작품이주로공연된다. 즉, 일본의하코모노 ( 箱モノ : 문화공간등의집만지어주는행정지원사업 ) 주의처럼하드웨어는훌륭하지만소프트웨어는부재하다. 대구도예외라할수없어그동안대구의공연흐름을보면문화산업의하나라할수있는뮤지컬이압도적인우위를차지하였지만, 뮤지컬역시외부의뛰어난작품을초청해공연되었다. 공연이란행동에기반하고행동을중심으로한연극적행위이므로공연의기초는연극이라할수있다. 그러므로대구가진정한공연문화도시로나아가기위해서는무엇보다창작공연의경쟁력과자생력을갖추 106 로컬리티인문학 7
어야한다. 본고는대구가공연문화도시로나아가기위한방안을소극장과관련시켜전개해보았다. 대구공연문화현황을제시하여공연문화도시로의가능성을알아본후, 소극장을중심으로대구의공연을활성화시킬수있는방안에대해논하고자한다. 공연이중요하고공연문화환경이필요하다는막연한논리가아닌장기적관점에서정책을제시하고체계적으로추진해나가는것이중요할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환경가꾸기매뉴얼 모니터링체크리스트 1) 에의하면도시문화환경여건을 Hardware( 장소및시설 ), Software( 예산및공연프로그램 ), Humanware( 운영조직및인적자원 ) 요소별로나누었는데, 각각대구의현재여건은다음과같다. 1) 공연장및관람객현황 < 표 1> 은대구공연장현황으로 < 표 9> 에나열된소극장을제외한나머지중 대공연장을정리해보았다. 1) 문화환경을이해하고지속적으로모니터링함으로써보다실제적이며지속가능한문화환경가꾸기에목적이있는데문화환경은문화시설, 문화지구, 문화산업단지등의문화적특성이뚜렷한환경을말한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환경가꾸기매뉴얼모니터링체크리스트, 2003, 90 쪽.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07
< 표 1> 대구등록공연장현황 2) 구분 공연장종류 명칭 객석수 동구 공공 동구문화체육회관 1,165개 서구 공공 서구문화회관 454개 남구 공공 대덕문화전당 575개 북구 공공대구오페라하우스 1,508개북구문화예술회관 494개민간경북대학교공연장 2,096개인당아트홀 ( 대구보건대학내 ) 1,200개 중구 공공 대구시민회관 1,618개봉산문화회관 448개 대구학생문화센터 1,441개 코오롱야외음악당 1,080개 대구문화예술회관대극장 1,078개공공대구문화예술회관야외공연장 700개달서구달서구첨단문화회관인토피아 455개 청소년수련원아트홀 453개 민간 계명아트홀 ( 계명대학교내 ) 1,996개 ( 주 ) 씨앤우방랜드대공연장 700개 수성아트피아용지홀 1,167개공공수성구수성아트피아무학홀 324개 민간 어린이회관꾀꼬리극장 710개 기타 민간 천마아트센터 ( 영남대학교내 ) 1,800개대구대학교컨벤션센터내 ( 예정 ) 1,800개 2010년문화체육관광부가조사한자료에의하면객석수 1,000석이상을보유한대공연장의비율은대구가서울, 경기를제외하고전국에서가장높았다. 2) 장재호 조지현, 대구공연문화도시조성기본구상, 대구경북연구원, 2008, 50 쪽. 108 로컬리티인문학 7
< 표 2> 2010 년공연장객석규모현황 3) ( 단위 : 개 (%)) 구분 공연장수 대공연장 중공연장 소공연장 무응답 서울 346 17(4.9) 99(28.6) 209(45.9) 21(6.1) 부산 50 2(4.0) 17(34.0) 28(56.0) 3(6.0) 대구 37 7(18.9) 17(45.9) 13(35.1) - 인천 35 1(2.9) 11(31.4) 21(60.0) 2(5.7) 광주 28 1(3.6) 11(39.3) 14(50.0) 2(7.1) 대전 22 4(18.2) 8(36.4) 6(27.3) 4(18.2) 울산 16 1(6.3) 9(56.3) 5(31.3) 1(6.3) 경기 143 21(14.7) 66(46.2) 47(32.9) 9(6.3) 강원 45 4(8.9) 22(48.9) 16(35.6) 3(6.7) 충북 28 2(7.1) 14(50.0) 9(32.1) 3(10.7) 충남 41 3(7.3) 17(41.5) 18(43.9) 3(7.3) 전북 38 5(13.2) 17(44.8) 12(31.5) 4(10.5) 전남 32 2(6.3) 19(59.4) 10(31.3) 1(3.1) 경북 35 1(2.9) 25(71.4) 8(22.9) 1(2.9) 경남 54 5(9.3) 25(46.3) 23(42.6) 1(1.9) 제주 17 2(11.8) 10(58.8) 5(29.4) - 또한대구지역공연예술축제의관람객수는평균약 52만명, 종합공연예술장르는약 90만 6천명으로가장많았고, 공연온라인예매기관인 < 티켓링크 > 자료에의하면 2007년대구는서울을제외한지방도시중가장많은공연을개최했다. 3) 문화체육관광부, 2010 공연예술실태조사, 2010 에서재구성. 대공연장은 1,000 석이상, 중공연장은 300 석이상 1,000 석미만, 소공연장은 300 석미만공연장을말한다. 2011 년의통계자료는아직보고되지않았다.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09
< 표 3> 지역공연예술축제방문객수 4) 지역 축제수 ( 개 ) 합계 ( 명 ) 평균 ( 명 ) 종합공연예술장르 ( 명 ) 전체 92 13,071,848 142,085 224,990 서울 14 358,699 25,621 35,230 부산 9 1,432,776 159,197 111,667 대구 7 3,666,040 523,720 906,385 인천 5 1,337,142 267,428 638,800 광주 5 34,786 6,957 8,262 대전 - - - - 울산 5 168,000 33,600 53,333 경기 15 2,719,628 181,309 206,125 강원 7 727,530 103,933 161,508 충북 3 151,000 50,333 50,333 충남 3 69,600 23,200 52,000 전북 2 275,000 137,500 269,000 전남 4 164,450 41,113 - 경북 5 1,374,100 274,820 528,550 경남 8 593,097 74,137 240,000 제주 - - - - < 표 4> 7 대도시 2007 년공연수 ( 티켓링크내부자료 ) 5) 구분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 공연수 3,522 개 202 개 477 개 82 개 145 개 277 개 37 개 국내총공연시설의반이상이서울및수도권에집중되어있음에도불구하고무엇보다관람객이많다는것은, 대구가타지역에비해앞으로공연중심도시로도약할가능성이매우높음을나타낸다. 문화력이한나라 지역의문화수준및영향력을의미하다면대구는문화생산 ( 문화를 4) 문화체육관광부, 2009 공연예술실태조사, 2009, 91 쪽에서재구성. 5) 장재호 조지현, 대구공연문화도시조성기본구상, 대구경북연구원, 2008, 43 쪽. 110 로컬리티인문학 7
발산하는힘 ) 과문화소비 ( 문화를소비하고향유하는힘 ) 가큰도시이다. 6) 이밖에도 2002년뮤지컬 < 시카고 > 런던팀내한공연은유일하게대구에서만공연되어높은객석점유율을보였다. 2005년 < 맘마미아 > 는지방최초로 57회장기공연을통해 6만 4천명이상관람하였는데, 맘마미아성공이후대구는서울다음으로대형공연이가장많이열리는도시가되었다. 2) 공연예산및공연프로그램현황 (1) 공연예산 2009 공연예술실태조사 에서각지역별로할당된예산중문화예산과문화예술예산, 공연예술예산이각각어느정도의비율을차지하였는가를알아본결과, 대구의문화예산과문화예술예산은상당히높은편에비해서공연예술예산은상대적으로낮았고, 주민 1인당공연예술예산도타지역에비해낮은편에속했다. 7) < 그림 1> 지방자치단체기능별예산비중비교 8) ( 단위 : %) 6) 서찬수, 대구광역시의문화력제고를위한과제와전략, 대구경북연구원, 2004, 122 쪽. 7) 2010 공연예술실태조사 에서는 2009 공연예술실태조사 통계처럼각지방의예산관련자료가빠져있어, 여기서는부득이하게 2009 년의자료를인용하였다. 8) 문화체육관광부, 2009 공연예술실태조사, 81 쪽에서재구성.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11
< 그림 2> 주민 1 인당공연예술예산 9) ( 단위 : %) 대구에특히문화관련예산이높게책정되었다는것은문화중심도시로나아갈가능성을인정받은것인데, 공연예술의예산은타지역에비해낮은편이라공연예술의예산을좀더늘려야할필요가있다. (2) 공연프로그램공연프로그램현황으로는현재관련기반시설과인력풀을활용하여뮤지컬 ( 봄 ), 호러공연 ( 여름 ), 오페라 ( 가을 ), 넌버빌 ( 겨울 ) 을계절별국제공연축제브랜드로육성하고있다. 그러나계절별국제공연축제는모두지역행사가아닌국제행사를표방하고있지만, 외국극단이나관람객의참여가저조해타지역이나외국인을대상으로한홍보가필요하다. 한편, 대구지역최초민간뮤지컬 < 만화방미숙이 > 는최근까지 3년 3개월동안총공연횟수 697회, 관람인원 7만여명, 8차례의앙코르공연기록을세웠다. 2008년 3월에는지역뮤지컬최초로서울대학로에도진출하여기대이상의흥행성적을거두었다. 9) 문화체육관광부, 2009 공연예술실태조사, 81 쪽에서재구성. 112 로컬리티인문학 7
1 계절별공연축제첫번째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DIMF) 10) 은 2007년을시작으로매년개최되었는데, 수도권위주의뮤지컬시장구조를극복하고지방뮤지컬저변을확대하여한국뮤지컬의안정적고정관객확보에기여하고있다. 두번째대구국제호러공연예술제는지역고유의기후적특성을주제로한독창적인테마공연예술제이다. 혹서기인 7~8월에공포를주제로한다양하고실험적인공연을통해지역특화관광상품육성에목표를두고있다. 기존지역극장연극중심축제에서벗어나종합공연예술제로탈바꿈하여여름철폭염을식혀줄수있는대구만의독특하고새로운공연예술테마장르로정착하였다. 11) 세번째 2003년대구오페라하우스의개관에맞춰첫막을올린대구국제오페라축제는오페라만으로이루어지는음악축제이다. 대구시가고급예술이라할수있는오페라를축제형식으로처음만들었을때시민들의반응은냉담했다. 그러나관람료를 1~7만원으로낮추는대신초대권을남발하지않는원칙을지켰고, 낮에 1~2만원대의저렴한관람료로공연을볼수있는 브런치오페라 를기획하여현재좋은반응을얻고있다. 마지막대구넌버블축제는외래관광객유치를위해언어가거의배제된동작중심의공연이다. < 표 5> 대구시주요공연축제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대구국제호러공연예술제 대구국제오페라축제 대구넌버블축제 시기 매년 5, 6월경 매년 7, 8월경 매년 10월경 매년 11, 12월경 장소 대구시내주요공연장및월드컵경기장특설무대야외공연장외 5개소 대구시내주요공연장 대구시내주요공연장 내용 창작위주의공연물, 해호러공연및호러영화언어가아닌몸짓중심그랜드 소오페라및외창작공연초청및부상영, 호러트레킹및부 (B-boy, 퍼포먼스, 팝핀 ) 부대행사대행사등대행사등의공연및부대행사 10) DIMF 는 Daegu International Musical Festival 의약자이다. 11) 장재호 조지현, 대구공연문화도시조성기본구상, 대구경북연구원, 2008, 53~55 쪽.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13
2 뮤지컬 < 만화방미숙이 > < 만화방미숙이 > 12) 는지난 2007년 1월대구문화예술전용극장 CT에서극단뉴컴퍼니에의해처음막을올린이후 대구산 ( 産 ) 창작뮤지컬 1 호 라는칭호를얻으며지금까지숱한화제와기록을남겼다. 최근에는제작비부족에따른어려움으로아쉬운대단원의막을내렸지만지방에서도충분히작품성과흥행성을인정받을수있는뮤지컬제작의가능성을보여준좋은사례가되었다. 13) 또한지역의공연및음악예술인력의토양을바탕으로 100% 지역창작뮤지컬이처음시도된공연으로일정한흥행실적및성공을거둔것은향후대구가유망콘텐츠산업으로공연예술의창작기지가될가능성을충분히보여준것으로평가받고있다. 14) 이밖에해외공연으로영국 Edinburgh Festival Fringe에대구의극단 2개가참가했다. < 표 6> 대구해외공연 15) 대구시립극단 대구시립무용단 작품명 공씨의헤어살롱 (Mr.Gong's Hair Salon) 햄릿에피소드 (Hamlet Episode) 진출국가 영국 영국 도시 / 지역 에든버러 에든버러 공연장소 C Central Rocket @ Roxburgh Hotel 공연일 2008.8.1 ~ 16 2008.8.11 ~ 23 행사명 Edinburgh Festival Fringe Edinburgh Festival Fringe 12) 변두리에서어느만화방을운영하는아버지와 3 남매및주변인물의웃음과애환을그린뮤지컬로 2008 년대한민국연극대상창작뮤지컬상을수상하여작품성을인정받았다. 13) 거의 100 석안팎의소규모극장에서공연하다보니수익창출에문제가생겨끝을맺었다. 14) 장재호 조지현, 대구공연문화도시조성기본구상, 대구경북연구원, 2008, 58 쪽. 15) 문화체육관광부, 2009 공연예술국제교류활동현황, 37~41 쪽. 114 로컬리티인문학 7
3) 운영조직및인적자원 대구광역시청의문화체육관광국은 1국 4과 1팀으로구성되어있는데, 16) 공연은그중문화산업과에서담당하고있다. 계절별 4개주요축제의주최및주관은대구광역시와각축제조직위원회가책임지고있고대구시산하에각축제사무국도설립되었다. 인적자원으로는대구 경북권총 27개대학의 46개학과에공연관련학과가있다. 이는다른지역에비해대구는다양한공연학과를보유하고있어뒷부분에서술한산학협력및인턴제도는꼭필요하다. < 표 7> 공연관련학과와설치대학 학과음악학과무용학과방송연예학과모델과미술학과의상학과메이크업과 학교경북대, 영남대, 계명대, 대구예술대, 대구가톨릭대, 대신대, 대경대학등계명대, 대구가톨릭대, 대구예술대, 계명문화대학등대구과학대학, 김천과학대학등대경대학영남대, 경북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대구예술대등경북대, 영남대, 계명대등대경대학, 대구공업대학등 오늘날에는오페라나뮤지컬, 음악, 연극등대부분의공연문화가하나의산업으로인식되어문화산업의한영역에속해져있기도하지만, 공연문화를활성화시키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소극장의주요공연인 16) 1 국 ( 문화체육관광국 ), 4 과 ( 문화예술과, 문화산업과, 체육진흥과, 관광문화재과 ), 1 팀 ( 교육학술팀 ).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15
연극즉, 순수예술의역량강화가필요하다. 소극장공연은모든공연예술의가장기초라할수있다. 따라서신진작가의작품을우선적으로선보이도록하고, 흥행보다는작품성을위주로공연할수있게기획하고재정지원을받을수있다면장기적인관점에서봤을때공연문화의장래는밝아질것이다. 그러나현재공연예술의수요는예전보다많이증가하였지만이는주로대극장에서유명배우가나오는뮤지컬에한정된이야기일뿐, 대구의대부분의소극장은부족한재정으로인해관객의외면을받고있는실정이다. < 표 8> 을보면서울은공연의기초라할수있는연극공연의비율이높은것에반해, 대구는뮤지컬과콘서트비율이월등히높아소극장을중심으로한연극을활성화시킬수있는방안이필요하다. < 표 8> 2007 년 7 대도시장르별공연수 ( 티켓링크내부자료 ) 17) ( 단위 : 개 ) 구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뮤지컬 341 78 90 36 35 34 8 콘서트 396 48 90 19 32 32 14 클래식 1,708 35 186 12 43 175 6 오페라 37 6 24 5 2 7 3 연극 551 31 54 8 8 18 4 무용 190 2 15 1 11 13 0 최근에는 < 만화방미숙이 > 의지역창작공연이큰성공을거두면서소극장공연의관심이점차증대되고있지만, 대부분의공연은근시안적인안목의상업성을먼저고려하고순수예술의중요성은깨닫지못하고있다. 즉, 잘자란나무의열매수확에만치중하고정작나무가잘자라게할수있는뿌리부분은소홀하였다. 소극장공연은당장눈앞의수익에비중을두기보다는미래에경제적으로큰이익을얻어다줄수있는하나 17) 장재호 조지현, 대구공연문화도시조성기본구상, 대구경북연구원, 2008, 48 쪽에서재구성. 116 로컬리티인문학 7
의성장동력으로이해해야한다. 대극장공연은실패했을경우금전적으로큰손실이나기때문에실험적이고독창적인작품을시도하기어렵다. 반면소극장공연은이제껏해보지않은다양한시도와도전을거치면서좋은작품을만들어내는데큰일조를할수있다. 또한소극장은대극장처럼화려한무대장치나조명도없고유명배우를보기도어렵지만관객과배우의거리가가까운만큼친밀하게소통할수있는장점도있다. 1980~90년대대구에서는소극장분도, 누리예술극장, 맥향공간, 문화장터처용등많은소극장이문을열었으나척박한연극환경과운영상의어려움으로대부분 1, 2년을못버티고문을닫았다. 2000년대에들어와소극장은새로운전기를맞게되어대부분이전속극단을둔소극장이탄생했는데, 대개 100석내외이지만분장실, 관객대기실, 조명및음향시설등다소발전된형태를갖추었다. 소극장은그후 2004년을기점으로다수개관하여지금까지대구지역연극계를이끌어가고있다. 오늘날대구가공연문화도시로성장할수있는이유중하나는이러한소극장에서행해지는자유로운창작활동이기반이되었다고할수있다. 18) 1) 대구소극장현황및지원제도현황 대구에는총 25개의소극장이있다. 극장소유주체는크게민간과공공으로나눌수있는데민간은다시개인과기업으로나뉘고, 공공은구차원의문화예술회관이나시차원의공공예술회관으로나눌수있다. 민간개인이소유하고있는예술극장온, 문화예술전용극장 CT 등은 70% 이상의가동률을나타내고있다. 이들은모두극단을소유하고있는극장으로극단자체의활발한활동에의해극장가동률이높은편이다. < 표 9> 는대구의소극장현황을소유주체에따라분류해놓은것이다. 18) 김성애, 지역소극장운영실태및활성화방안, 대구경북연구원, 2009, 13 쪽.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17
< 표 9> 대구소극장현황 19) 민간소유소극장 No 공연장명 위치 무대연혁 객석수 가동률 주요공연장르 1 열린극장마카 남구 30 70 68.5 연극 2 하모니카아트홀 중구 77 98 16.4 양악, 연극 3 예술극장온 중구 100 100 76.7 연극 4 예전아트홀 남구 66 100 21.9 연극 5 뉴컴퍼니소극장 중구 72 120 83.3 연극, 뮤지컬 6 스페이스콩코드 중구 93 150 20.2 무용 7 아회아트홀 중구 132 220 6.8 복합 ( 대관 ) 8 문화예술전용극장 CT 중구 136 295 86.5 연극, 뮤지컬 9 엔에스엘문화예술원 중구 330 160 - - 10 열린공간Q 남구 230 90 52.3 뮤지컬 11 한울림소극장 남구 132 90 76.7 연극 12 시어터우전 남구 66 100 90.0 연극 13 공간울림 수성구 165 100 32.9 양악, 뮤지컬, 연극 14 엘콘스 수성구 33 100 양악, 대중음악 15 예전스펙트럼아트홀 북구 66 225 85.8 아동극 16 분도갤러리 중구 52 120 13.7 복합 ( 대관 ) 민간기업소유소극장 17 동아문화센터 북구 57 152 83.6 아동극 18 동아문화센터 중구 69 164 83.6 아동극 19 푸른방송문화센터 달서구 82 176 54.8 전통예술, 양악 20 대백레오인형극장 중구 40 120 82.2 아동극 공공소유소극장 21 북구문화예술회관 북구 257 100 14.2 대관 ( 세미나 ) 22 북구청소년회관 중구 20 130 5.5 복합 ( 대관 ) 23 북구청소년회관 북구 140 183 54.8 아동극, 뮤지컬, 연극 24 봉산문화회관 중구 122 120 47.1 연극 25 달성문화원 달서군 165 236 85.5 복합 ( 대관 ) 현재대구시의문화예술진흥사업은대구문화재단으로이관되어이곳에서공연예술활성화를위한다양한지원제도를공모하고있다. 지난 2009년공모된사업으로는대구문화재단지역협력형사업과문화예술진흥공모사업이있다. 19) 위의논문, 19~20 쪽. 118 로컬리티인문학 7
< 표 10> 대구공연예술지원제도 20) 지역협력형사업세부내용 ( 공연예술단체집중육성사업 ) 선정내용각 5,000만원이내의 2개단체선정 ( 선정된단체는 3년간지속지원 ) 우선대상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기념해대구를대표할수있는공연프로젝트추진단체지역의정체성을살린창작프로그램운영단체 특징전체지원액의 20% 를단체운영비로사용가능 ( 정규직원인건비가능 ) 사업기간 지원항목 2010.2 월까지 1 차년도사업종료 공연제작을위한직접경비일체 ( 공연장대관료, 무대제작비, 홍보비, 작품료, 저작권료등 ) 단체운영에필요한경비일체 ( 정규단원, 기획행정인력의인건비등단체운영에소요되는비용 ) 지역협력형사업세부내용 ( 시도기획지원사업 ) 선정내용각 1억원이내의 2개사업선정 우선대상특징사업기간지원항목 도심야외공연시설및주요공원, 광장을활용한 왈츠 순회연주회, 도심의주요옛골목길을재현하고역사적의미를되살릴수있는연극이벤트해당사업의직접경비로만사용 2009.12.31까지사업종료 무대및장치장식물제작비, 작품비, 홍보비, 의상비등제작에소요되는직접경비일체 대구문화재단문화예술진흥공모사업세부내용 단위사업 사업내용 건당지원규모 공연활동지원사업 기초예술진흥사업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 공연예술분야단체, 기획사등의지역내공연활동지원창작품우선, 연극, 무용, 음악, 국악, 다원예술등분야지원 기획공연전시사업젊은예술가프로젝트지원사업 지역의기초예술분야심화를위한기획사업지원 신진예술인들의창작예술활동지원사업 ( 그룹지원 ) 공연장과전문예술단체간의인적 물적협력을통하여공연예술단체및공연장활성화도모 ( 공연예술단체집중육성사업포함 ) 10~50 백만원내외 40~60 백만원내외 2~5 백만원내외 30~100 백만원내외 20) 위의논문, 23~25 쪽.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19
2) 소극장운영의문제점 어느지방이건풍부한자본을가지고소극장을운영하는곳은거의없을것이다. 물론 < 표 10> 에서제시한것처럼대구시에서지원해주는부분도있으나이는일부에국한된다. 공연제작은보통기획과제작, 마케팅이서로분리되어각각의과정은전문가들에의해순차적으로진행되나, 소극장인경우는제작비절감을위해전제작과정이동일인에의해동시에진행되는경우가많다. 즉, 주로극장대표가공연제작의전단계를지휘하다보니공연의전문성이떨어질가능성이크고이것은공연의질적수준이저하되는결과를초래한다. 현재회당 3~4만원의입장료로는극장을유지하기힘들어후원금을통해극장을이어가는경우도있지만대부분이극장대표혼자근근이이어간다. 소극장이활성화되기위해서는이러한소극장이가진어려움에도불구하고공연은계속이어져야하고그에따른마케팅도절실한데입장료만으로공연제작과정을모두충당하기에큰무리가있다. 그러다보니창의적이고실험적인작품과어느정도흥행이보장되는작품사이에서배우와공연관계자들은큰갈등에빠지곤한다. 모든공연관계자들은좋은공연을무대에올려많은사람들이극장을찾아주는게최상의꿈이겠지만꿈을이룰현실적인문제에부딪혀그들이가진재능과끼를발산할기회는점점줄어든다. 대구의사정도별반차이가없어공연에특별한애정을가지고소극장을운영하는사람들조차현실적인어려움을피해갈수없다. 2008년 12월에는이러한소극장운영의어려움을해소하고소극장의보다나은미래를위해대구소공연장연합회 21) 가발족되었다. 21) 공연장운영의어려움을완화하여창조적공간으로서의소극장본연의역할에충실하고실천적활동을전개하기위한목적으로대구시 7 개의소공연장대표를중심으로발족되었다 ( 한울림소극장, 씨어터우전, 예술극장온, 문화예술전용극장 CT, 예 120 로컬리티인문학 7
3) 소극장활성화방안 (1) 중앙로와대명동일대문화거리조성 < 표 9> 에서알수있듯이대구의소극장은주로중구에밀집되어있지만현재대구는서울의대학로와같이소극장이밀집된공간이따로없다. 소극장이서로집적할수있는공간을마련한다면각소극장자체내에서의경쟁을유도할수있어이것은공연의질적향상으로이어지고, 결국은소극장스스로살아남을수있는능력을갖추게된다. 따라서공연문화도시조성에걸맞게대구도대학로와같이공연을중점적으로볼수있는공간이필요하여중구중앙로와남구대명동을제안한다. 현재대명동은 1동부터 11동으로넓게분포되어있어본고에서는대명동을계명대학교대명캠퍼스일대로한정한다. 중앙로와대명동을선정한이유는이곳에이미몇몇개의소극장이들어서있어비교적손쉽게공연문화거리로만들수있는가능성이크기때문이다. 아래에서술한내용은소극장을활성화시키는방법중소극장집적지조성과관련된것으로대구시가공연장을직접만들어놓은후소극장을유도하는방법 ( 중앙로 ) 과, 문화거리를선정해놓고다양한지원정책을통해서소극장을간접적으로유도하는방법 ( 대명동 ) 에관한내용이다. 첫번째, 중앙로는매년 5~6월축제가열리는대구의중심지로, 서울처럼주요상권이밀집해있는장소가명동, 강남, 종로등여러곳으로분포되어있지않고주로이곳에위치하고있다. 현재중앙로에는아주오래전부터있어왔던한일극장과중앙시네마가그대로자리를지키고있으나 22) 최근에는 CGV, 롯데시네마등의대기업소유의영화관에밀려사람들의발길은예전만못하다. 영화관으로기능을다하지못하는이두개의건물을공연을볼수있는공간으로리모델링하여저렴하게 전아트홀, 열린극장마카, 뉴컴퍼니소극장 ). 22) 현재한일극장은운영중이고, 중앙시네마는운영을하지않은채건물만남아있다.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21
소극장에임대한다면짧은시간내에좋은효과를거둘수있겠지만대구시의재정적부담이생길수있다. 23) 두개의극장은걸어서 10분정도면다둘러볼수있을정도로가깝게위치하고있어문화거리로만드는데더없이좋은조건을갖추고있다. 이미중앙로구 ( 舊 ) 제일극장은지금의소극장문화예술전용극장 CT로, 구송죽극장은하모니카아트홀로바뀌어한일극장등두개의극장이소극장으로탈바꿈한다면이일대에만모두 4개의소극장이자리잡게된다. 또한문화시설은누구나쉽게찾아갈수있는접근성도중요한데중앙로는대구에서교통이가장편리한최상의공간이다. < 그림 3> 대구중앙로영화관및소극장 대구시민회관 ( 대공연장 ) 대구역 중앙로 하모니카아트홀 ( 소공연장 ) 한일극장 중앙시네마 문화예술전용극장 CT( 소공연장 ) 두번째로대명동은계명대의대부분의학과들이대명동과멀리떨어진성서캠퍼스로이전함에따라일대상권이침체되었지만, 2~3년전부 23) 본고는정책제안에중점을두어대구시와먼저상의하지못했음을미리밝혀둔다. 122 로컬리티인문학 7
터소극장과극단이조금씩들어와현재는곳곳에흩어져있는상태이다. 24) 대구남구청은이런점을내세워대명동을 대명공연문화거리 로이름붙이고대학로에버금가는문화중심지로만들겠다는구상은이미세웠다. 그러나모든상권의중심지가중앙로에집중되어있다보니아직까지대명동일대에는별다른문화시설이없어사람들의이목을많이끌지못한다. 공연과관련된것이외에영화관같은다양한문화시설을먼저유치시키면대명동을공연문화거리로만드는데조금더효과적이다. 대명동은예전부터계명대를중심으로주로학생들수준에맞게상권이형성되어지나치게거대한문화시설보다는주변환경에맞는적절한규모의시설을유치해야한다. 또한대명동은중앙로보다는접근성이조금떨어져대구외곽지역에서도편리하게이용할수있는교통편의에대한재고도필요하다. 단순하게중앙로와대명동에소극장을모아놓는방식이아닌각종문화관련기관, 학교등공연과관련된유관기관도함께들어와문화클러스터화하는작업이필요하다. 이런점들을고려한다면계명대와한국배우협회대구지회, 영남오페라단등이들어서있는대명동은좋은조건이다. 하지만교통이좋아지고그에따른문화시설이지나치게활성화되면오히려공연이경쟁에서밀려나는역설적현상이발생될수도있는 Gentrification현상도경계해야하는데, 이것은지역이명소화되면높아지는지가때문에오히려문화예술이와해되어버리는현상을의미한다. 25) 대구의공연하면중앙로와대명동을떠올릴수있도록우선은더많은소극장이이곳으로이전할수있게유도하고, 그다음에소극장이필요로하는혜택을주는정책이필요하다. 24) 현재계명대음악 공연예술학과등대부분의학과는성서캠퍼스에있고, 대명동캠퍼스에는미술학과등일부학과만남아있다. 25) 문화체육관광부, 앞의책, 2003, 20 쪽.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23
< 표 11> 소극장집적지조성방법 선 ( 先 ) 지원후 ( 後 ) 유도방식 선 ( 先 ) 유도후 ( 後 ) 지원방식 위치 중앙로 대명동계명대일대 방식 지원 유도 내용 중앙로영화관 ( 한일, 아카데미, 중앙시네마 ) 을소극장전용건물로리모델링후소극장에임대 대명공연문화거리조성, 다양한문화시설유치, 교통편의제공 (2) 중공연장설립및소극장시설지원앞서서술한내용대로대구시는최근몇년동안공연과관련된큰규모의축제를개최해왔고그중뮤지컬은대구가공연문화도시로발돋움하는데큰역할을했다. 그러나뮤지컬도장기적으로봤을때연극, 무용, 음악등의기초예술이먼저발전해야뮤지컬도살아남을수있는데, 지금까지의뮤지컬은창작중심의뮤지컬보다는외부에서흥행이어느정도보장된작품을주로초청해온경우가많았다. 대구의공연관계자들이직접제작한작품들이많이공연되어야진정한공연문화도시가될수있으나산업의시각에서공연을바라보니흥행을먼저고려하게되어, 대구시는그동안 1,000석이상의대공연장설립에비중을두었다. 실제로현장에서뛰고있는공연관계자들에의하면상업성이강한공연이외에는 1,000석이상의공연장에서공연하기는힘들어결국실패로돌아갈확률이크다고한다. 일반적으로연극은 100석정도의공연장에서공연을하다가작품성을인정받고흥행이되면한단계나아가는것이 1,000 석공연장이아니라 300~500석정도의중공연장이다. 그러므로중공연장이현실적으로이득을줄수있고공연의질적수준을향상시키는데도움을줄수있다. 26) 앞부분에소개한 < 만화방미숙이 > 의경우를보면 26) 100 석공연장에서매번만석으로관객들이꽉차도한달내내공연해야 3 천명인데반해, 300~500 석공연장이면주말 1~2 회공연만으로도그수준이가능해진다. 김성애, 앞의논문, 66 쪽. 124 로컬리티인문학 7
충분히공감할수있으므로대구시는이러한점을고려하여중공연장설립에도비중을두어야한다. 또한공연현장의전문가들은작품자체의재정적지원보다는소극장내시설의재정지원을요구하고있다. 현재대구의소극장대부분은임대료문제로접근성이낮은곳에위치하여극장안부대시설인연습실이나사무공간등주위환경이열악하다. 그러나가장우선적으로제공되어야할것은연습실의지원으로소극장에서주로공연되는연극은집단예술로배우등관련구성원들이모여작업할수있는공간이절대적으로필요하다. 연습실 과 연습량 은공연의완성도를높일수있는중요한요소로공연구성원이모여서토론할장소와배우가움직일연습실이없으면연출자는연습진행을시킬수없다. 또연습실을대여할경우에는대관시간이제한되고만약작업분위기가한창고조될때연습을끝내야한다면좋은공연을기대하기힘들다. 이러한연습실문제가해결된다면소극장작품세계를펼칠수있는장이마련돼대구공연계에다양성을가져오고이는문화전반에시너지효과를가져올것이다. 27) 연습실마련이어렵다면유휴시설의활용을생각해볼수도있는데유휴시설은사용하지않는공간이나사용시간대 사용계층이제한되어있는공간을뜻한다. 예를들어각구청과극단의연계작업을통해공공시설이나구민회관직원들이업무가끝나는시간대에맞춰업무공간외에회의실과강당같은곳에서연습할수있다면공연문화를활성화시키는데도움이될것이다. (3) 산학협력및인턴제도도입 대구 경북권은매년 1,000명이상의다양한공연관련계열의졸업생을배출하고있다. < 표 1> 을보면대구는경북대와영남대, 계명대, 대구 27) 박정희, 민간극단의해결되어야할빈곤함의또하나연습실, 월간문화예술 5 월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5, 20 쪽.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25
보건대학등대학내에대공연장을갖추고있어이는공연관련학과의졸업생이현장에서일할수있는환경을제공해준다. 대구가타도시에비해공연을많이개최하고관람률도높은이유중하나는젊은층과가장가까운생활환경인학교안에공연장이있어자연스럽게이들의이목을집중시켜홍보할수있었기때문이다. 그러나사실상수도권에비해일자리가부족하여매년배출되는졸업생에비해실제대구에서공연관련일에종사하는인력은그리많지않다. 이것은곧전문인력의부재로이어져대구는현재공연핵심인력이필요하다. 즉, 공연관련인력육성이가능한소프트웨어는풍부하지만이를효율적으로연계할시스템인하드웨어가부족하다. 극단은인력을필요로하고학생은일할수있는곳이필요한상황인데서로간에교류가없으니극단인턴제도를도입하면양쪽에게모두득이된다. 특히대명동이공연문화거리로자리잡기위해서는계명대와어떻게협력을맺는지에따라크게달라질수있다. 현재계명대연극영화학과는대명동에서멀리떨어진성서캠퍼스에있어대명캠퍼스로다시이전해대명동주변극단들과의산학협력을제안한다. 학교와극단이서로손을잡는다면대명캠퍼스의노천강당과대강당, 시청각실을공연장으로충분히활용할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4) 종합마케팅시스템구축및스마트폰을활용한공연홍보현재공연을예매할수있는방법은전화예매와인터파크, 티켓링크등인터넷예매사이트를통해서만가능한데, 대구의전공연장과공연을한눈에파악할수있는시스템구축을통해어디서나누구나쉽게공연정보를제공받을수있는여건이필요하다. 비교적규모가큰대공연장은자체내에홈페이지가있어자세한공연정보와다음공연을미리알아볼수있다. 하지만소극장은그렇지못해대구의모든소극장위치와 126 로컬리티인문학 7
공연시간, 공연작품의정보를제공받고온라인예매까지할수있는종합마케팅시스템이갖추어진다면관객의참여도를높일수있다. 이러한시스템은소극장관객을작품별로공연을주로관람한성별과연령대를파악하여향후에계속관리할수도있어효과적이다. 공연관람객중특히공연마니아층은새로운시도의공연을가장반기고기다릴수도있어이들을잘관리한다면관객이찾지않을걱정을조금덜게되어소극장실험정신에입각한공연을자유롭게시도해볼수있다. 현재대구에는포털사이트 DAUM의공연매니아를위한카페 뮤클 28) 이가장활발히활동하고있다. 카페회원들의상당수는적극적으로공연을즐기는열성관람객으로이들은기본적인공연정보만제공해주어도공연장을찾을확률이높은관람객층이다. 또한소득과학력이높을수록공연의예술적수준에관심이높고, 전반적으로공연장은젊은여성이주관람객이라이들을표적시장으로삼는홍보및마케팅전략도필요하다. 통상적으로저녁시간대에집중분포된공연을앞서서술한대구국제오페라축제처럼저렴한가격에평일점심시간대에구성해보는것도좋은방안이다. 주로점심시간대에공연장을찾는대부분의관람객은공연마니아보다는공연에관심은많지만가격문제로그동안공연장을선뜻찾지못했던관람객층, 즉잠재관람객이라할수있다. 잠재관람객에게지속적인관심을보이고꾸준한홍보를한다면좋은성과를거둘수있다. 종합마케팅시스템구축을통해서도어느정도의공연홍보효과를누릴수있겠지만최근에는스마트폰을이용한공연홍보가눈길을끌고있다. 스마트폰은기존의공연홍보와판매방식을크게바꿔놓았는데공연과관련된애플리케이션을통해관객들의큰호응을얻고있다. 29) 공연 28) http://daegu.mukle.com( 검색일 : 2012. 2. 27). 현재카페회원은 4,052 명이다. 29) 뮤지컬 < 오페라의유령 > 은스마트폰에애플리케이션 배우들에게배우는노래따라하기 를제공하였고, < 형제는용감했다 > 는출연배우들이연습실에서직접찍은사진들을제공하여큰인기를끌었다.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27
온라인예매기관인 < 인터파크 > 는 2009년 9월스마트폰으로공연을고르고객석등급과구역을관람객이스스로지정하여구매할수있는모바일용예매방식을국내최초로시도하여앞으로이러한모바일을이용한예매는점차늘어날것이라예상된다. 스마트폰은트위터 (twitter) 와연동되어공연과관련된글을수시로올릴수있어관객의반응을곧바로알수있는장점이있다. 대구의소극장도공연과관련된스마트폰의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여공연을홍보하고관람객과소통할수있는길이마련된다면대구공연문화에크게기여할수있을것이다. 또한대구에서활동하고있는공연관계자들을 DB화하여가능한한이들을다양하게활용할수있는네트워크를갖추어고용기회를창출할수있도록해야한다. 4가지정책이외의다른정책도있을수있지만가장중요한것은현재대구소극장의절실한상황을올바르게인식하고적극적인지원정책이마련되도록하는것이고, 정부지원을받은다음은각소극장의자체적생존의지와경쟁적능력이중요하다. 30) 즉, 소극장은대중적인작품보다실험적인작품을공연하고시도해보는곳이라근본적으로안정된이익을창출해낼수없어침체된소극장이일어설수있게여러가지지원을해주어도결국은소극장스스로살아남을수있는방안을터득하여야한다. 영국의문화정책중 팔길이원칙 (Arm s Length Principle) 은문화단체와예산을지원하는기관간의거리를빗댄말로, 기간간일정한거리를유지하여지원은해주되간섭은최소화하라는뜻이다. 따라서소극장활성화를위해정책적지원책역시팔길이원칙을토대로예술가의창의적정신을거스르지않는범위내에서자생적경쟁력을갖출수있도록지원해야한다. 31) 30) 이운형, 대형화와상업화에밀려나는한국의소극장, 월간문화예술 2 월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5, 89 쪽. 31) 김성애, 앞의논문, 2009, 53 쪽. 128 로컬리티인문학 7
소극장이살아남을수있는경쟁력은참신한기획력에서나온다. 기업이나대구시의재정적지원은받을수있지만좋은기획은제공받을수없어실험적소극장정신에입각한참신한기획과공연콘텐츠개발유무에의해소극장의미래는결정된다. 일찍이경영학의대가피터드러커 (Peter Ferdinand Drucker) 는 21세기에는문화산업이국가의성패를좌우할것이라고했는데, 우리나라도최근뮤지컬과오페라등이큰인기를끌고국가적차원의공연장을건립하게되면서공연예술의산업화가추진되고있다. 공연예술은무대에서춤, 음악등다양한형태의콘텐츠를관객에게직접보여주어야만하는행위로, 연기자와관객이같은공간에서상호교감한다는점에서다른콘텐츠와차이가있다. 32) 즉다른분야와마찬가지로문화예술을향유하는방법도점차디지털방식으로바뀌어가고있지만공연은여전히아날로그형태를고수하고있는예술장르이다. 문화산업화의영향도크겠지만관객이일정요금을지불한뒤직접발걸음을해야유지되는것이다보니무엇보다관객의눈길을끌수있는문화시설위주의하드웨어에치중한경향이있었고, 그다음에이를유지하자니흥행이어느정도보장된해외공연이창작공연보다사실상많았다. 앞으로주 5일제근무제의정착, 고령화사회로인해여가시간의확대에따른문화생활의필요성을느껴공연문화의수요도점차증대될것이다. 공연예술을지금보다더욱발전시키기위해서는소극장에서주로이루어지는연극공연의활성화가먼저이루어져야한다. 32) 장재호 조지현, 앞의논문, 99 쪽.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29
대구의공연도국제축제를앞세워공연문화도시로의도약을계획하고있지만, 공연예술의기초인소극장공연을중요시하지않는다면앞으로공연예술의질적성장은기대해볼수없다. 올바른공연문화는소극장공연이먼저이고, 해외진출공연이나해외로부터수입된공연은그다음에계획적으로진행되어야한다. 연극은늘마이너리티이지만소극장공연의활성화를위해사실상가장필요한것은관객확보이다. 그러나예술성을갖춘연극만으로관객의눈길을끌수는없어순수연극과함께낭독공연과같은대중성을고려한공연도필요하다. 예술성과대중성을모두고려한공연콘텐츠의기획과재정적지원등소극장공연이활성화되기위해서본고에서몇가지를나열했지만또한가지중요한것은공연제작자나배우와같은공연관계자들을예술인으로대우해주어야한다. 그들은모두개인의명예와부를위해연극을선택한게아니다. 따라서공연을통해이익을얻으면대부분이다음공연을위해아낌없이재투자할사람들이라그들에게투자하는재정적지원은결국공연예술의발전을가져다준다. 소극장을찾지않는사람들에게공연을보지않는이유를물어보면대부분이시간부족과경제적이유를꼽지만대중가수의콘서트나디너쇼는십만원이훌쩍넘는액수라도매번사람들로넘쳐나는공연도흔하다. 사람들이고가의가격을지불하면서공연장을찾는이유는가격만큼의행복감을공연을통해서충분히느낄수있기때문이다. 체계적이고장기적인지원을통해사람들에게감동과행복감을안겨줄수있는연극공연이활성화되어대구가진정한공연문화도시로성장할수있기를기대해본다. 130 로컬리티인문학 7
참고문헌 김성애, 지역소극장운영실태및활성화방안, 대구경북연구원, 2009. 대구광역시, 대구뮤지컬 ( 공연 ) 도시육성방안, 대구시청문화산업과, 2006. 대구광역시, 2020 대구도시기본계획, 2007.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환경가꾸기매뉴얼모니터링체크리스트, 2003. 문화체육관광부, 2008 국고지원공연예술행사평가보고서, 2009. 문화체육관광부, 2009 공연예술실태조사, 2009.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예술진흥기본계획, 2009.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예술국제교류활동현황 (2008 년기준 ), 2009. 문화체육관광부, 2010 공연예술실태조사, 2010. 박정희, 민간극단의해결되어야할빈곤함의또하나연습실, 월간문화예술 5 월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5. 서찬수, 대구광역시의문화력제고를위한과제와전략, 대구경북연구원, 2004. 이운형, 대형화와상업화에밀려나는한국의소극장, 월간문화예술 2 월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5. 이유재, 공연예술시장의소비자행동연구에대한고찰, 경영논집 33-3, 서울대학교경제연구소, 1999. 장재호 조지현, 대구공연문화도시조성기본구상, 대구경북연구원, 2008. 조지현 장재호, 대구시뮤지컬산업발전방안, 대구경북연구원, 2007. 대구공연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연구 131
Abstract A Study on Making Performing Arts-Centered City in Daegu Focusing on Small Theaters Kim, Ji-Young Daegu has concentrated on textile industry from old times but it recently averted their eyes to cultural industry because of economic recession and are planning the leap to performance arts city at present. They have held several international performance festivals such as Daegu international musical festival, etc. and their infra related with performance is excellent with the best theater whose number of seats is more than 1,000, plentiful performing demand, etc. But there was few performance created by Daegu itself, so for becoming a performance arts city. They have to possess independence and competitiveness above all. The performance is dramatic behavior based on behaviors and focusing on actions so the foundation of performance can be a drama. But musicals are performed much more than dramas so they need the vitalization of drama performances focusing on small theaters. Small theaters of Daegu were opened in the 2000s and almost of them are maintained till now so they are leading the drama filed in Daegu area. One of the reasons that Daegu can be grown to performance arts city can be based on the free creating activities conducted those small theaters. Key Words: Daegu, Performance Art, Drama, Small Theater, Musical ㆍ논문투고일 : 2012 년 2 월 25 일ㆍ심사완료일 : 2012 년 4 월 5 일ㆍ게재결정일 : 2012 년 4 월 15 일 132 로컬리티인문학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