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는운영하면서끊임없이변화하고발전하고확대되어야만그존재가치가인정되고목적을달성할수있다. 앞서웹사이트기획은네티즌들과충분한이해가전제되는웹사이트운영전략을포함하며구축단계에서인터넷마켓팅과프로모션등에관한이해가있어야함을강조하였다. 인터넷방송사이트도예외가아니어서웹사이트에대한기본적인정책수립과정이필요하다. 이러한기본적인구축안과정책이결정되면웹사이트기획과구축에들어가게된다. 인터넷방송웹사이트의구축역시크게기획단계, 구축단계, 오픈단계로나눌수있다. 기획단계에서는웹사이트목적과정책, 구축방법의결정, 벤치마킹, 표적대상인사용자들분석을통해전체적인웹전략을세우게된다. 웹 PD, 웹디자이너, 웹프로그래머, 컨텐츠기획자들이기획에서나온자료를토대로전체적인방향에따라사이트구조와기능에대한기획, 사이트디자인기획, 프로그램기획등이이루어진다. 구축단계에서는웹 PD와컨텐츠매니저, 카피라이터, 웹디자이너, 프로그래머들이직접컨텐츠수집및생산, 사이트디자인과구조, 네비게이션디자인프로그래밍코딩을통해웹사이트를완성하게된다. 완성된웹사이트는인터넷에연결된웹서버와스트리밍서버에올려짐으로서사이트가완성된다. 오픈단계에서웹사이트테스팅, 수정, 감수후오픈프로모션및구체적인운영, 지속적인사이트업그레이드를통해사이트를보완하게된다. 웹사이트기획은웹사이트구축목표를설정하고웹사이트의주고객인표적대상을정하고주요컨셉을정하는것으로시작한다. 또한, 계층적구조설정, 디자인과레이아웃, 네비게이션, 인터랙션, 사용자환경설정을미리한다. 홈페이지구축작업전에HTML 파일이나프로그램파일, 그래픽파일및서버의디렉토리구조및명칭에대한통일작업을하게된다. 바람직한웹사이트기획및구축을위해서는다른사이트를벤치마킹하고, 가능한자세히기획하고예측해야한다. 또한질문지를작성하여참여자들의의견을청취하는것도좋다. 사이트구축목표는무엇인가, 장기목표와단기목표는무엇인가, 사이트의표적대상은누구인가, 왜고객들이이사이트로올것이라생각하는가등질문에대한답변들을모아중복되는것은하나로합친후범주별로분리하여하나의마스터리스트로정리한다. 그리고이것을나누어중요도에따라순위를정하게하고다시각자의중요도순위목록을가지고회의를거쳐모두가동의할수있는사이트의각항목을중요도를정하게한다. 이러한방법은컨텐츠를기획할때도동일하게사용될수있다. 시나리오작성은웹사이트에서사용자들의경험을예측하는작업으로사용자들의경험을시각적으로표현해주고본래의기획의도에맞게사이트가디자인되었는가검증하는장치이다. 주요표적대상의다양함에따라작성해야할시나리오의수가결정된다. 시나리오작성후경쟁사이트를벤치마킹할때는반드시점검포인트를적은체크리스트를만들어놓는다. 예를들어다운로드속도, 웹페이지의사이즈, 레이아웃과디자인, 느낌, 메뉴구조, 기능, 네비게이션, 주요유인요소, 온라인마케팅기법, 수익구조등알고자하는요소들을최대한범주화하여체크한다. 또한경쟁사이트를인쇄하여실질적으로사이트에서경험과느낌, 생각등을직접표시해가며메모하여리스트화하는것도중요하다. 가장널리쓰이는벤치마킹방법은표에서보는 SWOT방식으로이를통해상대사이트를보다면밀히분석가능하다. SWOT를통한사이트벤치마킹의실제적인예들은 3장의인터넷비즈니스에대한부분에서상세하게언급될것이다. 이장에서는이상에서설명한사이트기획방법을기초로실제적인인터넷방송웹사이트구축에대한내용과방법을다루어보도록한다. 56 57
웹사이트의컨텐츠기획에서는사이트에무엇을담을것인가, 어떤컨텐츠를필요로하는가, 어떤기능 ( 기술적요소 ) 이요구되는가에대한고민과함께컨텐츠와기능들의목록을작성할필요가있다. 카피라이터문구, 프라이버시정책, 주소, 연락처, 회원정책, 도움말, 회사소개, 플러그인다운로드및설명등의정적컨텐츠와새로운방송업데이트소식과뉴스, 공지사항, 이벤트, 상품등지속적인변화가필요한동적컨텐츠그리고게시판, 회원등록, Email 뉴스레터, 가입페이지등기능적컨텐츠들이복합적으로연계되어야한다. 특히인터넷방송에서는동영상제작등의웹사이트내용제작과더불어컨텐츠제작은매우중요한요소이다. 이러한멀티미디어컨텐츠는상세히기획및제작방법론이라는주제로언급될것이다. 이공통적인요소가있다. 즉사이트학습의편리성, 일관성유지, 사용자의요구와행동에대한피드백 (Feedback), 대안제시, 시간과행동의경제성, 목적적합성명확한시각적메시지, 명확하고이해가능한명칭등을담고있다. 사용자의요구와행동에대한피드백작업역시중요하다. 사용자들의네비게이션에대한요구사항을끌어내거나불만을말하게한다. 그러면가장기초적인네비게이션요소들을수정하고반영해나갈수있다. 앞선작업을통해최종컨텐츠와기능들의목록이만들어지면그목록을참조해관련성있는기능과컨텐츠별로범주화하여묶는작업을한다. 여기서결정된이름만으로일반인들이쉽게그내용과기능을직관적으로파악하는지검증해보아야한다. 사이트구조구성시범주화된컨텐츠와사이트네비게이션을염두하여구성하고, 계층적구조의깊이는가능하면 3단계이상을넘지않는선에서구성되는것이바람직하다. 사이트구조구성과함께가능하면사이트구조에대응하는디렉토리구조와생성될소스파일과그래픽파일들의이름을붙이는방식사용자들이주로불평하게되는네비게이션의문제는하위메뉴나문서사이트에을만들어두면보다효율적으로공동작업을일관성있게진행할수있다. 서다시메인페이지로나올수없는경우이다. 스토리보드를이용하여어디에서메인페이지로의링크를만들어둘지예측하고사용자들의이동흐름을읽을수있유저인터페이스에서시각적인요소, 시각적인전달이란것은대단히중요한위게한다. 우선사이트전체에대한사이트맵을완성하고, 내용적연관성이나메인치를차지한다. 또한, 웹사이트의목적과사용자의컴퓨터환경을고려해야하는페이지로의복귀시점을예측해서선으로연결해보는것이상당한도움을준다. 것외에간과해서는안될요소는사용자의습관이므로공통적인사용자습관을인터페이스에적용시켜야한다는점이다. 이러한특징을담기위해서는다음과주메뉴 ( 글로벌네비게이션 ) 의수는 5~7 정도로제한하는것이좋다. 로컬네비같은요소를충족시켜야한다. 게이션즉, 하위메뉴는여러가지유형이있다. 주제별목록의형태이거나연관된아이템의목록이거나메뉴박스나메뉴바형태일수있다. 글로벌 로컬네비 목적성 (Objectivity) : 사이트의목적에맞게인터페이스가만들어져야함. 게이션두단계로분리하여네비게이션시스템을구성해야명료하고간명한네 일관성 (Consistency) : 전체적인레이아웃이나네비게이션의방법, 색상등비게이션을만든다. 또한, 전체사이트의구조를생각했다면다음으로이구조일관성유지. 내에서의지름길 (Shortcut) 을만들어두는데시간을투자해야한다. 네비게이션 편리성 (Convenience) : 표적대상이되는사용자들의편리성을도모. 지름길의기본개념은사용자들이빠르고쉽게정보를얻도록하는데있음을명 명료성 (Clarity) : 혼란을주지않고명확해야함. 심해야한다. 유연성 (Flexibility) : 사용자컴퓨터환경에초점즉대중화. 직관성 (Intuitive) : 사이트에들어와 5~10초이내에무엇을어떻게해야할모든사람들이다르다는것을이해하고, 표적대상에맞는네비게이션을디자인지결정을도와줌. 해야한다. 텍스트링크를적절히사용한다. 불필요한긴설명을붙일필요가없 지시성 (Guided) : 도우미처럼친절하게사이트의기능과컨텐츠에대해안내. 다. 사용자들은결코긴문장을읽으려하지않기때문이다. 동시에사용자들이 단계성 (Step by Step) : 사용자들이혼란스럽지않게, 필요한부분들만제시. 클릭하기전에다음내용을예측할수있도록적당한단어를선택하는데신중해야한다. 직관적으로파악할수있는아이콘을사용할것을사용하는게좋다. 그쉽게네비게이션을만들어놓은사이트에서는배울것이많다. 성공적으로네비래픽이나아이콘자체가분명하게내용을상징할수있는것들을사용하고, 쉽게게이션을기획한사이트를주목해보면채용하고있는네비게이션방식에상관없직관적으로아이콘이나그래픽이유도하는의미를파악할수있게해야한다그 58 59
래픽과문자를결합한아이콘은피하는게좋다. 사이트전체의구조도가능하면 3단계이상으로확장되지않도록한다. 네비게이션을구현하는방법은텍스트에서아이콘, 디렉토리, 사이트맵, 메뉴바등등매우다양하다. 또한, 네비게이션의주요한목적은사용자들이이사이트에서들어온목적을쉽게달성하도록돕는데있다는점에서일관성의유지도중요하다. 디렉토리구조도가만들어지면각사용자시나리오와디렉토리구조도를기초로한화면구성도를작성하는데이는매우중요한단계이다. 화면구조도는실제웹디자인의기본도면이되면서웹페이지전체를볼수있는도구이다. 화면구성도에는메뉴구조와내용, 화면의위치와사용자액션등을기재하여바로어떤화면인지직관적으로알수있도록구성해야한다. 또한, 웹사이트에서사용될메뉴명, 단어, 용어및도움말등의내용이작성되어야한다. 보통하나의웹페이지기획안에는수십 ~ 수백장의화면구성도가작성된다. 예를들어, 사이트첫화면, 메뉴혹은디렉토리별첫화면, 서브메뉴별화면, 사용자액션에따른결과화면, 로그인및도움말화면, 방송플레이어화면, 온디멘드방송검색화면등이기본적으로만들어져야한다. 인터넷방송에서도여타다른인터넷사이트들처럼웹환경의개발이전제되어야한다. 웹개발은크게웹서버및 DB 구축, 디자인에대한프로그래밍등으로이루어진다. 프로그래밍에서는인터넷방송용메타데이터를 DB에구축하고, 이러한방송을정기적으로편성하는등다양한방식으로웹페이지를통해보여주게된다. 인터넷방송사이트에서의웹프로그램의주안점은여러가지방송물들을어떻게체계적으로저장시키고웹사이트에나타내는가하는점이다. 본장에서는실제적인웹프로그램기술보다는프로그래머가해야될작업과요구사항을주로나열하도록한다. 우선프로그래머에게방송물데이터를저장한데이터베이스테이블구조는매우중요하다. 확장성이있고많은자료필드를포함한테이블구조를가지면프로그기획안에서디렉토리는메뉴나항목, 웹페이지, 다른사이트등을범주화하고램에수월하다. DB구조가만들어졌으면웹디자인에따라방송프로그램을보계층적으로분류한체계를말한다. 디렉토리의적용여부는무엇보다도사이트여주는프로그램과장르별, 회별검색같은검색기능이만들어져야한다. 의규모와정보, 컨텐츠의양에따라판단할수있다. 기본적인네비게이션중의하나인디렉토리를구성할때가장중요한것은논리적인범주화, 계층화이다. 인터넷방송웹사이트에서백오피스는주로코너별프로그램업데이트와스케줄사이트네비게이션을기획할때일반적으로통용되는법칙중의하나로 3클릭링그리고새소식관리, 메뉴별첫화면관리, 게시판관리, 배너체크및통계, 사 5초법칙 이있다. 3번클릭전에원하는정보나컨텐츠를찾을수있고, 5초이용자관리, VOD 통계, 일일사용자통계, 이벤트관리등의기능을구현하는것내에어디로이동할지, 이동할목적지를알수있도록해야한다. 이좋다. 이러한관리자영역이잘구현되어있어야쉽게방송운영이가능하다. 게시판과방명록을기본적으로운영하여방송별피드백 (Feedback) 이용이하게 60 61
하여야하고, 방송별클릭 (Click) 수 방송청취수를알수있는테이블 (Table) 을만들어통계를활용할수있도록해야한다. 또한, 미디어서버를별도로둠으로서생기는어려움은미디어의접근경로를알수있으며그런경우성인방송물이나유료컨텐츠처럼인증이필요한서비스에대한무제한적인접근이가능하게되는것이다. 이를방지하기위해서는스트리밍서버에서지원하는사용자인증과 PPV(Pay Per View)* 솔루션을사용할수도있다. 이러한인증 DB는 ODBC* 등으로접근이가능하므로, 실제웹 DB 와연동해서사용할수있다. 또한, 미디어파일의위치를지정해주는웹프로그램에서사용자를인식하는세션 (Session) 값으로임시로지정한다음플레이어가되면파일을삭제하는방식으로사용자가미디어화일의경로를알지못하게하는방법도있다. 하다. 이때동시접속수에따른네트워크요구량을고려하여결정해야한다. 또한, File System과 DB의중간형태로 DBMS에바이너리데이터는저장하지않고 URL만저장하는방법이있다. 이런경우역시 DB에적당한필드들을배치하여효율적으로링크하도록해야한다. 최근에가장많이쓰이는웹프로그램인플랫폼은리눅스환경하에서 APM (Apache+PHP+MySQL) 프로그래밍과윈도우즈2000 환경에서 Active Programming(IIS+ASP+SQL) 로대변된다. 만약스트리밍서비스환경이리얼미디어라면전자를윈도우즈미디어, 후자를택하는것이서비스의연결및안정성과확장성에도움이된다. 웹프로그램의운영방식은실제데이타는데이터베이스에저장되어있고사용자가브라우저를이용해웹서버에접속시마다 DB에서데이터를읽어와 PHP 등의스크립트를통해화면에생성되는페이지 ( 예 : 게시판 ) 같은동적인프로그램과일반적인 HTML 혹은텍스트파일로되어있는정적인문서들이있다. 이들은업데이트와수정에어려움이있다. 이를보완하기위해일정시간마다 DB의내용을일반텍스트파일 (HTML) 로변환시켜놓으면사용자가접속시별도로 DB에접근할필요성이없어서버성능의향상을가져올수있게된다. 제작된미디어파일들에대한관리에대해서는사용되는 DBMS들이바이너리형식의데이터 (blob) 의저장을지원하기때문에 DB를사용하는것이불가능하지는않지만스트리밍서버는파일시스템을사용하기때문에성능을고려하면 DB사용보다는파일시스템을사용하는것이더효과적이다. 컨텐츠의검색및관리위주로서비스하려한다면 DB의컨텐츠를파일변환없이직접실시간전송하도록하는 Media Server Plug-in의개발 (SDK* 를이용 ) 도고려해볼만 이중리눅스는가격대성능비우수플랫폼으로대부분의소프트웨어비용이무료이고소스가확보가능하다. 또한, 상대적으로저렴한시스템구축비용 (3/4 ~ 1/10) 과저렴한관리비용으로원격유지보수에최상의효과를낼수있고, 이기종간마이그레이션이용이하고, 기존시스템을최대한활용할수있는등확장성이용이하다. 아파치 (Apache) 웹서버역시전세계인터넷웹서버의 60% 이상의점유율 (1.2 Million+) 을가지며, 모듈의사용으로크기는작으면서도빠르고쉽게커스터마이징이가능하다. 또한웹서버의세세한컨트롤이가능하고, 수많은성능평가를통해최고의성능을자랑함이명확히밝혀졌다. 또한, 오픈소스개발방식을통해수많은개발자들을참여하여매우빠른개발속도와지속적인지원을통해안정성뛰어난성능을자랑한다. PHP역시강력한성능과편리함으로인기를끌고있는서버사이드스크립트언어 * 로서최신버전은 PHP4 Zend가나와있다. 급속히개발사용자가늘어나고있으며, 속도, 개발편의성, 여러가지확장기능을제공하며, LINUX나 UNIX 계열뿐만아니라 WIN32용바이너리파일이제공된다. 마이크로소프트계열의웹서버에서도사용이가능하며운영체제에독립적인웹프로그램개발과이기종서버간의이식도간단하다. 무엇보다도배우기쉽다는데 PHP의장점이있다. APM 프로그램관련사이트 http://www.phpschool.com, http://www.kldp.org 62 63
ASP 프로그램관련사이트 http://www.aspkorea.org, http://www.taeyo.pe.kr/ 이동할수있도록한다. 또한, 사용자들이읽는문서에적절한내용을제공하여방송정보로의연결도쉽게해야한다. 인터넷방송의웹디자인은쉽고직관적인유저-인터페이스의구현과개성있고참신한디자인및인터액티브한사용자와의연결을통해동영상으로쉽게접근이가능하도록디자인하는것이중요하다. 웹사이트설계에있어서네비게이션은가장중요한부분중하나이다. 웹사이트가아무리멋지고유용하더라도편리하고효율적인네비게이션체계를갖추고있지않으면이용자를혼란스럽게하여몰아내는결과를초래할수도있다. 방송물들이어디에위치하고있는지, 단순하면서도논리적이고이해하기쉬운네비게이션체계를쓰면페이지접속횟수와재방문횟수를늘리고방문객들이고객으로바뀌는비율인변환율또한향상시킬수있다. 인터넷방송사이트도예외가아니어서디자인작품을만드는것이아니기때문에특정한정보를알기쉽게찾아갈수있도록디자인하는것이중요하다. 동영상이제공되는서비스의주변에는간결하게적어주고더필요한정보는별도의링크를마련하는것이좋다. 특히동영상을보기위한접근버튼은전사이트를통해일관성있도록디자인하고플레이어종류와스트리밍속도에따른버튼을마련해주는것도필요하다. 최근에는플레이어와속도를선택하거나체크하여플레이어설치를도와주거나받아보기에적당한속도를정할수있도록도와주고있다. 이를위해서는하나의방송물을여러가지대역폭, 즉 56k, 100k, 300k 등의스트리밍파일로인코딩하면제작하거나리얼미디어의슈어스트림 (Sure Stream)* 방식처럼하나의파일에여러가지대역폭을지정해줄수도있다. 또한, 플레이어설치에대한도움말을제공하는것도사용자들이보다폭넓게컨텐츠를이용할수있도록도와준다. 네비게이션체계는웹사이트설계의중요한일면으로서근본적으로직접적인영향을끼친다. 대부분의책들이목차와인덱스를갖는것처럼잘설계된인터넷방송사이트들은비슷한네비게이션구조를갖는경향이있다. 방송장르와내부프로그램내역그리고세부프로그램과방송클릭등이다. 하지만몇가지웹네비게이션이슈들에대해많은주장들이엇갈리고있고모든사이트들이각기다르기때문에별난방법이제공된다면일단한번사용해보아도좋다. 단지네비게이션체계를잘고려하여논리적으로만들기만하면된다. 특히, 사용자가항상사이트의어느부분에있는지알수있도록하고웹사이트를빠르고논리적으로 생방송을하는경우웹디자인은시시각각변하는상황에대처하기위해다양한디자인적인고려가필요하다. 우선생중계할이벤트를웹페이지의중요한컨셉으로부각시키고, 이이벤트를보조해줄다양한자료들이첨가되면좋다. 또한, 텍스트와투표그리고동영상광고들이유기적으로결합되어비즈니스, 마케팅등여러가지측면에서이용될수있도록하는것도중요하다. 오디오생중계인경우, 이벤트진행도중에관련된기술정보나자료들이첨가된다면사용자들이생중계를들으면서여러가지자료를접하여보다오랫동안사용자들을이벤트에묶어둘수가있다. 비디오인경우는, 너무많은컨텐츠를링크해놓으면비디오중계에서벗어나게되므로간결하게비디오중계이벤트에중점을두되, 자료는윈도우창을띄워제공해주는방법을택하는것도좋다. 64 65
예를들어, 세미나를한다면연사의약력과저서등을온라인으로구매하는링크를준다던가세미나에대한관련사이트를제공한다면더욱재미있게인터넷방송을즐길수있을것이다. 이에반해온디멘드스트리밍은디렉토리나검색을통해쉽게찾고접근할수있는형식으로구성하는것이일반적이다. 공중파처럼방송프로그램개별페이지위주로접근하기도하지만방송의장르와형식에따라분류하여사용자가언제라도필요한것들을찾아낼수있도록하는것이좋다. 예를들어 NGTV(ngtv.net) 에서는 CF를산업별 회사별로묶어줌으로서쉽게찾을수있을뿐아니라 NGTV에 CF를제공하는회사에대한인지도를더향상시킴으로써비즈니스에도성공하고있다. 온디멘드방송의세부페이지에서는방송연결버튼을강하게인지시킬필요가있다. 방송소개의내용이버튼을클릭하고싶도록만들어주는것이좋으며, 이방송의목적과내용그리고관련정보등을간결하게전해주면좋을것이다. 일단방송을클릭하면미디어플레이어로바로연결시키던지아니면플레이어를임베딩 (Embedding)* 하고있는플레이어창을만드는것이일반적이다. 앞서언급하였듯이인터넷방송사이트의프로그램에있어중요한것이데이터베이스디자인이다. 데이터베이스디자인은향후웹사이트의구성및내용에대한기초작업임과동시에운영과정에서다양한통계와마케팅결과를도출하여보다양질의컨텐츠를제작해서제공하게하는기본적인도구가된다. 웹사이트의 DB에는기본적으로회원정보, 뉴스보드, 게시판, 방명록등의일반적인테이블과함께서비스되는컨텐츠테이블들이배치되게된다. 인터넷방송은기본적으로오디오및비디오파일을온디멘드혹은라이브형식으로제공하는것이므로이와관련된자료들을구성해야한다. 이를위해구성된 DB구조도를 ERD(Entity-relational Diagram) 이라고한다. ERD에는각테이블과필드그리고서로의테이블의필드사이의관계를정의해주는것으로시스템개발의기초단계이다. 인터넷방송이가지고있는역동성때문에웹사이트디자인에새로운형태가필요한것은사실이다. 방송디렉토리와검색, 방송장르별구성, 단일방송페이지, 그리고생방송페이지와플레이어까지다양한디자인의요소들이존재하며이들은각각서로다른고려점이필요한개별적특성을지니고있음을유의해야한다. 물론기본적인웹페이지디자인의감각을익혀야할것이다. 66 67
그림의 ERD 구조도를보면사이트의주체가되는인터넷방송프로그램 (prog list) 과그목록 (prog_info) 을기본적인테이블로삼았다. 방송프로그램은목록에들어있는세부적인회분으로 A방송의 1회, 2회의식으로입력될수있다. 각각의방송프로그램 (prog_list) 은방송장르와관련뉴스정보그리고회원들이선택하는선호방송리스트에들어갈수있으며 VOD 통계및이벤트에관련될수도있다. 방송목록 (prog_info) 은방송에대한소개, DJ에대한소개등이들어가게된다. 필수적인 DB는방송목록과프로그램정보테이블이있어야하며, 편성정책에따른스케쥴테이블을별도로구성할수있다. 방송목록 DB구성에서는기본적인방송소개및내용소개에대한필드이외에필요한것들이있다. 방송상태에대한필드는방송이현재업데이트되는것인지지난방송인지를알수있게해준다. 그리고방송의제공형식을알려주어야한다. 예를들어, 이프로그램은리얼비디오로 56k, 100k, 300k 세가지형식으로서비스된다면형식에대한규칙을만들어 DB에저장해야한다. 그리고미디어서버내에서의위치를표시하여방송이 RAM 화일이나 ASX 화일같은메타파일 * 을쓰는것보다웹프로그램으로재생될수있도록하는게좋다. 라이브방송에대한정보에는방송시작시간과끝나는시간그리고시작, 중간, 끝난후에대한공지나정보를미리입력하여자동으로표시하게하면라이브방송중간에별도로사람이관여할필요가없다. 필요한테이블은방송과사용자와의관계를담는테이블들이다. 즉, 어떤사용자가어떤방송을언제시청취했는가하는통계테이블과회원이자기가즐겨보는방송을선호리스트에담아둘수있게하는테이블, 사용자의검색과네비게이션에도움을줄방송프로그램의장르를구성하는테이블을구성해야한다. 방송프로그램에대한점수부가 (Rating) 나의견개진 (Feedback) 을위한서비스에서부수적으로방송을들으면서채팅을한다든지동호회를구성한다면보다많은커뮤니티서비스를위한테이블이필요할것이다. 만약프로그램내용이시사, 뉴스, 영화, 음악등특별한컨텐츠와관련된것이라면, 인터넷상의다른정보로링크해줄수있는데이터테이블이구성되는것도바람직하다. 유료컨텐츠에대한과금을위해서는별도로테이블이필요하다. 과금을해야되는방송프로그램은별도로가격과유효기간등이담긴테이블을구성하며, 회원이컨텐츠를서비스받으면회원의컨텐츠구매내역이담긴과금내역테이블이필요하다. 과금내역테이블에는유료컨텐츠를이용한시간과 IP, 구매방법과가격, 성공여부등을담아야한다. 마치쇼핑몰에서상품을판매하고주문을기록하는것과같은이치이다. 그러나상품과달리컨텐츠는배송같은절차가없기 68 69
때문에컨텐츠에이용기간및이용성과등을측정하여과금방식및가격등을책정하는데도움을받아야한다. 고있다. 인터넷방송에서의편성개념은시간, 공간의한계가극복되면서무한대의채널편성이가능하다는점에서저렴한투자와비용으로미디어소유와제작이가능해상대적으로편성의자유가보장되며비용대비시청권이제한적한계를지닌좁은영역의방송을지향한다. 인터넷특성상편성권의제한이사실상불가능하고방송물의계속성이지속되며틈새아이템획득과브랜드형성, 미디어파워구축을위한편성방법을만들어야한다. 유료컨텐츠의과금방식은많이개발되어있다. 신용카드나계좌이체를통한방식에서부터소액지불카드를사용하거나핸드폰요금결제, 700ARS 결제등다양한소액결제서비스들이나와있으며이를통해인터넷상에서유료컨텐츠시장이점점넓어져가고있다. 이러한과금시스템을연결하기위해서는지불수단을제공하는 PG*(Payment Gateway) 회사에서별도의트랜잭션서버와웹프로그래밍을위한 API 등을제공해주며최근에는이러한소액지불서비스를통합적으로제공하는사이트도생겨나고있다. 인터넷방송의프로그램편성은시간에구애를받지않는다. 실제로시청자는생방송을제외하고원하는방송을언제든지골라서즐길수있으므로요일및시간대별프로그램편성은의미가없다. 각프로그램을 DB화하여이용자의요구사항에따라제공하는맞춤형방송이되도록편성하는것이바람직하다. 맞춤형방송은방송유형에따라 VOD(Video On Demand) 와 AOD(Audio On Demand) 로구분된다. 공중파방송국은 1~2개의채널만이할당되지만인터넷방송의경우 1개방송사이트에서동시에여러채널을생방송으로서비스할수있다. 생방송의경우채팅서비스를도입하여실시간으로시청자와커뮤니케이션을할수있으므로시청자요구에부합하는방송이가능하지만동시접속자가과도하게발생하여원활한서비스제공이어려워질수있다. 생방송과 VOD/AOD를적절히조합하여편성하는지혜가필요하다. 인터넷방송이가지고있는온디멘드 (On-Demend) 의특성은사용자의요구에의해제공되는컨텐츠라는점에서미리계획하거나프로그램할필요가없다. 사용자들이자신이원할때언제라도재생해보고필요할때중지할수도있고되감기나앞으로가서보기가가능하기때문이다. 이러한온디멘드인터넷방송은컨텐츠를전달하는데가장이상적인도구라고할수있다. 컨텐츠편성은인터넷방송에서중요한부분이다. 뉴스, 음악, 영화, 교육등다양한방식에서컨텐츠편성이있을수있다. 또한공중파, 라디오, 온디멘드형식에따라편성을달리한다. 일단인터넷방송이쌍방향성이며내용이계속남는다는점에서체계적인데이터베이스정리와함께체계적인편성전략이필요로할것이다. 사실공중파방송에서의편성은시간대별타겟설정이가장중요하게작용하고있다. 기존공중파방송이편성비율정책이나광고수익과밀접하게연결돼있어서제약사항이있는반면인터넷방송의출현은편성개념변화에영향을주 70 71
즈미디어 (windowsmedia.com) 에서알수있다. 국내에도캐스트서비스 (castservice.com), 익스트림 (extreme.co.kr), 젠터닷컴 (gentor.com) 같은방송가이드사이트들이있으며최근에는야후! 코리아방송, 다음캐스트등의포털사이트에서방송가이드와함께생방송일정등도보여주고있다. 편성된프로그램내용을주기적으로 PR을통해신문사에알려주고가이드사이트에알려주어많은네티즌들이편성된내용을쉽게알도록하는것이좋다. 실제로라이브방송의편성은생방송을하게되는실제이벤트의일정에따라갈수밖에없다. 그러나이벤트가인터넷방송에만초점이맞추어진것이라면네티즌들에게가장적당한시간을결정할수있을것이다. 하루중가장적당한인터넷방송시간은오후 12시 ~8시사이가좋다. 특히오후 2시와 6시가고속인터넷사용자들이많이이용하는시간이다. 라이브인터넷방송에서가장중요한점은항상일정한시간에인터넷방송을하는일관성이다. 그렇다면고정된시청취자들을확보할수있게된다. 이벤트가아닌공중파방송혹은계속되는일과성라이브방송의경우인코딩과동시에자동으로온디멘드파일을생성시켜주는미디어기술을이용하여자동으로온디멘드컨텐츠를이용할수있게해주는것이좋다. 실례로리얼서버는생방송파일을매 1시간혹은 50MB 단위로나누어서특정디렉토리에자동저장해주는기능이있다. 이를통해이벤트및생방송된컨텐츠를나누어제공할수있다. 야후! 의컨텐츠가이드사이트는기존의 Broadcast.com을야후! 이벤트에합치면서보다강력한기능을제공하고있다. 예를들어, 컨텐츠의방송시간을알려줌과동시에개인일정관리에추가해주고방송시작전에메일로알려주는시스템을운영하고있다. 최근 KBS가세운인터넷방송인크레지오에서는 KBS에서방송되는개별프로그램별방송스케줄링개념의도입과다중서버의관리를통합함으로써진정한다채널 24시간방송이가능하도록편성방향을맞추어초단위방송스케줄링기능 ( 라이브방송의경우편성표에따라 ), 라이브방송채널을위한스케줄링에따라운영되고있다. 일, 주, 월별시간설정이가능, 반복방송편성, 달력및타임테이블형식제작, 다중서버운용, 임시방송스케줄링, 미디어파일단위, 시간단위등의다양한스케줄링형태개발을완료하여시범적으로운용하고있다. 신문에게재되는 TV나라디오일정표를통해공중파방송의스케줄을알수있으며케이블 TV도주기적으로일정을알려주고있다. 인터넷방송역시온디멘드적인성격을가지고있으나새로운프로그램이올라오는시기나생방송시기같은것을온라인으로알수있다. 국내몇개신문사에서특징적인인터넷방송을소개해주는고정란을만들어운영하고있기는하지만대부분온라인가이드사이트에서제공해주고있다. 외국의경우리얼가이드 (guide.real.com) 나윈도우 72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