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I 터치스크린사용자입문서 엠투아이코퍼레이션
목차 - 소프트웨어설치및기본사용법 - 설치환경, S/W 구성, 설치방법 제 1 장 스위치만들기 제 2 장램프그리기 / 제 3 장 데이터 ( 숫자 ) 표시및문자표시방법 제 4 장 키패드를이용한 PLC 데이터값변경 제 5 장필요할때키패드를사용하는 멀티오버랩, 제 6 장 상태변화에따른메시지표시
소프트웨어의설치 내용물 - 사용설명서 ( 별도구매 ) - Install CD - 통신케이블 ( 별도구매 ) 설치방법 설치과정은 Windows 95/98/Me/NT4.0/2000/XP에서동일합니다. 본소프트웨어를설치하려면설치프로그램이저장된배포CD를윈도우상에서실행해야합니다. 주로자동압축풀림실행파일로제공됩니다. (1) 제공된 CD를 CD-ROM 드라이브에넣습니다. CD속이나인터넷의웹상에서다운로드한자동압축풀림 exe 파일을실행하면아래와같은환영메시지가나타납니다. Next버튼을눌러설치를진행하세요. (2) 소프트웨어라이센스에동의하는지의여부를묻습니다. 동의하시면 Yes 버튼을눌러다음화면으로이동하십시오. (3) 설치할경로를보여주는대화상자가나타납니다. 설치될경로가화면아래쪽에보입니다. 설치할경로를바꾸시려면 Browse단추를클릭합니다. 설치를중단하시려면, 설치중에어느곳에서든 Cancel단추를누르면됩니다. 설치할경로선택이끝났으면대화상자에서 Next 단추를클릭합니다.
(5) 프로그램아이콘폴더를지정합니다. 변경을원할경우변경이가능합니다. (8) 디스크에있는파일들을여러분의컴퓨터에복사하기시작합니다. (10) 복사가완료되면완료대화상자가나타납니다. Finish 단추를선택합니다. (11) 설치가완료되면, 프로그램그룹에실행아이콘, 설치제거 (Uninstall) 아이콘, 아이콘메 이커 (IconMaker) 아이콘이생성됩니다. 그리고바탕화면에바로가기아이콘이만들어져쉽게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습니다.
(12) 설치가된폴더를탐색해보면, 아래의그림처럼 OS, Demo, bitmap, lib-xxx6, libxxx3, lib-xxxc 란폴더가생성됩니다. OS 폴더에는설치된소프트웨어의버전과같은버전의본체용 O.S( 펌웨어 ) 가들어있습니다. 구입한본체의 O.S( 본체를켰을경우, 메뉴상태에서오른쪽하단에 Vx.x 란버전표시가있음 ) 가구버전이고소프트웨어가더상위버전이면이폴더아래의 *.bin 파일을 OS 전송하면됩니다. 자세한 OS 전송방법은 OS 전송부분을참조해주십시오. Demo 폴더엔각기종별로예제데모파일이있습니다. Lib-xxxX 폴더들에는각기종별로사용하는라이브러리파일들이있습니다. Bitmap 폴더는터치와램프태그에서사용하는비트맵라이브러리가위치하는폴더입니다. 기본사용법 윈도우화면에서왼쪽하단의버튼을선택합니다. 시작화면에서 " 프로그램 " 메뉴를선택한뒤본소프트웨어를실행합니다. 바탕화면에있는단축아이콘을클릭하면간단히실행시킬수있습니다. 본소프트웨어의구성 윈도우환경에서실행되며, 본프로그램에서화면편집, 메시지편집, 경보편집, 가상운전등의작업을동시에수행할수있습니다. 본작화소프트웨어는 IBM 호환기종 PC에서사용할수있게만든작화및전송용소프트웨어로서작업프로그램을작성하고본체에다운로드, 업로드, 디버깅하는소프트웨어툴입니다. 프로젝트파일은크게, 화면데이터, 메시지설정데이터, 경보설정데이터, 로깅및파라미터이동설정데이터로구성되며, 한파일로저장됩니다. 또한편집중에는자동저장주기마다 *.bak파일로자동보관됩니다.
(1) PC와본체의통신기능모두본체의 COM1( 라운드타입 6핀커넥터 ) 를사용합니다. - O.S프로그램다운로드 - 글꼴 (Font) 다운로드 - 프로젝트파일전송기능 - 업로드 ( 화면, 로깅1/2, 파라미터이동, 경보 ) - 가상운전메뉴본소프트웨어를실행시키면처음의화면은다음과같이표시됩니다. 도구모음줄 이메뉴는프로젝트파일을열기전의메뉴입니다. 도구모음줄 정보윈도우 프로젝트윈도우 상태표시줄 [ 실행시모습 ] 좌측으로프로젝트윈도우가뜨고우측으로정보윈도우가뜨는것을볼수있습니다. 파일메뉴를이용하여프로젝트파일을열거나, 새로만들면다음과같이메뉴전체가활성화됩니다. 다음은새로프로젝트를작성했을때의화면입니다.
본메뉴들은프로젝트안에서새로운화면을만들거나, 도형을그리고, 태그를등록하는등의작업을위한메뉴입니다. 화면 프로젝트윈도우 : 현재사용중인파일, 메시지, 경보, 이미지, 보조화면, 심볼을나타냄. 정보윈도우 : 프로젝트에등록된도형, 태그및선택된객체의정보를볼수있는창 프로젝트윈도우 [ 새프로젝트작성화면 ] 프로젝트윈도우에는기본화면, 윈도우화면, 보조화면, 메시지, 심볼, 경보, 메시지, 로깅, 파라미터이동 ( 레서피 ) 을설정하는폴더 ( ) 모양의아이콘이존재합니다. 각항목이등록될때마다폴더아래로 ( ) 모양의아이콘이첨가됩니다. 단, 메시지, 경보, 로깅, 파라미터이동 ( 레서피 ) 은 1프로젝트당 1개만이존재합니다. 1) 기본화면파일메뉴에서새화면을선택하여나타난다이얼로그박스에 기본 라디오버튼 (Radio button) 을체크하거나, 프로젝트윈도우에서기본화면아이콘옆의문자 Base 를우측마우스로클릭하여 기본화면추가 메뉴를선택합니다. 새화면다이얼로그박스에화면번호를기입하면새로운기본화면이생성되면서기본화면아이콘폴더밑에아이콘와화면번호가추가됩니다. [ 새기본화면추가 ]
2) 윈도우 (Window) 파일메뉴에서새화면을선택하여나타난다이얼로그박스에 윈도우 라디오버튼을체크하고화면번호를기입하거나, 프로젝트윈도우에서윈도우화면아이콘옆의문자 윈도우 를우측마우스로클릭하여 윈도우화면추가 메뉴를선택합니다. 새화면다이얼로그에서윈도우화면번호를기입하면새로운윈도우화면이생성되면서윈도우화면아이콘폴더밑에아이콘와화면번호가추가됩니다. [ 새윈도우화면추가 ] 윈도우화면의용도 : 기본화면에서윈도우태그를사용해서윈도우화면의일정부분을팝업시킬수있습니다. 또한윈도우태그의동작으로윈도우화면을닫을수있습니다. 이때, 윈도우가뜬자리는다시복구됩니다. 3) 보조화면 (Sub) 파일메뉴에서새화면을선택하여나타난다이얼로그박스에 보조 라디오버튼을체크하거나프로젝트윈도우에서화면아이콘옆의문자 Part 를우측마우스로클릭하여 보조화면추가 메뉴를선택합니다. 새화면다이얼로그박스에화면번호를기입하면새로운보조화면이생성되면서보조화면아이콘폴더밑에아이콘와화면번호가추가됩니다.
보조화면은애니메이션효과및용량절약, 작화절약을위해효과적으로사용됩니다. 독립적으로기본또는윈도우화면에보조화면을호출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방법은프로젝트창에서삽입하고자하는보조화면번호아이콘을오른쪽버튼으로클릭하여 액티브된화면에삽입 메뉴를선택하면보조화면의내용이, 액티브된기본윈도우화면에투명하게겹쳐그려집니다. 또다른기본화면이나윈도우화면에동일한그림이필요하면, 계속적으로같은방법으로보조화면을호출하면됩니다. 이렇게함으로써, 용량은보조화면 1 개의분량만사용하면서동일한많은그림을대체할수있습니다. 또다른활용방법은, 부품태그와같이쓰여서여러보조화면을조건에따라순환시켜애니메이션효과를낼수있습니다. 보조화면에오브젝트를등록할때주의할점은보조화면에는태그를등록할수없고단지도형및비트맵만을등록할수있습니다. 4) 이미지 (Image) 이미지폴더아이콘을우측마우스로한번클릭한뒤 이미지추가 메뉴를선택하거나파일메뉴에서 비트맵등록 메뉴를선택하여이미지를등록합니다. 이미지등록툴은윈도우에서제공하는그림판이나기타비트맵에디터 (Editor) 를사용하여편집한파일을불러올수있습니다. 등록한이미지를더블클릭하여, 액티브된화면의원하는위치에떨어뜨립니다. 이미지로등록할수있는비트맵은 256색까지이며, 크기는본체기종의화면크기에따릅니다. 흑백비트맵을이용하더라도, 전면색과배경색을지정하여, 두색상을표현할수있습니다. 등록된이미지는 Export기능을이용하여, 윈도우비트맵파일로다시추출할수있습니다. 더블클릭하여 화면에등록된 이미지 5) 심볼 (Symbol) [ 이미지등록 ] 심볼아이콘 ( )) 을우측마우스로한번클릭한뒤, 기호추가 메뉴를선택하거나파일메뉴에서 비트맵등록 을선택하여심볼로사용할비트맵파일을로드한뒤, 심볼로이용할것인지여부를나타내는체크상자를체크합니다. 그리고확인버튼을누르면아래그림과같이새심볼이등록됩니다. 등록된이미지를더블클릭하여액티브된화면의원하는위치에떨어뜨려서사용합니다.
[ 등록된심볼 ] 심볼은비트맵이미지가 96*96이하의경우만등록이가능하며, 흑백으로만등록이됩니다. 그림판에서파일저장시, 파일형식을흑백비트맵으로하여주십시오. 비트맵등록툴은자체제공하는 Icon Maker나기타비트맵에디터 (Editor) 를사용하여편집한다음, 그파일을불러올수있습니다. 비트맵사이즈는 16의배수로설정후등록이가능하며심볼최대사이즈는 96*96입니다. 심볼은이미지와달리배각을지정하여, 확대를할수있습니다. 또전면색과배경색을지정하여두색의색상을표현할수있습니다. 등록된이미지는 Export기능을이용하여, 윈도우비트맵파일로다시추출할수있습니다. 6) 프로젝트윈도우에서의단축메뉴 폴더나 ( ) 폴더아래의서브아이템 ( ) 을우측마우스로클릭하면다음의메뉴가나옵니 다 단, 폴더의경우메뉴중 Allow Docking 과 Hide 만이나타납니다. 1 Allow Docking - 체크가되어있을때 : 프로젝트윈도우를전체윈도우의상하좌우의원하는위치에붙여서 (Docking) 하여위치시킬수있습니다. - 체크가되어있지않을때 : 프로젝트윈도우가독립된창으로서이동시에도그대로의모습을가집니다.
[Allow Docking 이체크되지않은프로젝트윈도우 ] [Allow Docking 프로젝트윈도우 ] 2 HIDE : 프로젝트윈도우를화면에보이지않도록합니다. 참고프로젝트윈도우나정보윈도우를 Hide한후에, 다시나타나게하려면, 메뉴의 윈도우 에서 프로젝트윈도우 나 정보윈도우 를다시체크하면됩니다. 다음은서브아이템 ( ) 을오른쪽버튼으로선택했을때나타나는메뉴입니다. 3 화면삭제 확인메시지다이얼로그가나타나며 예 를누르면화면이삭제됩니다. [ 화면삭제 ] 4 화면번호변경 5 화면설명변경 [ 화면번호변경 ]
[ 화면설명변경 ] (1) 정보윈도우 현재액티브된화면에있는태그와도형등을관리하는3개의탭으로이루어져있습니다. 탭내에서항목을클릭하면해당도형이나태그가화면에서선택되어보입니다. 화면에등록된도형및태그의정보를볼수있는창으로서다음과같습니다. 1) 도형현재화면에등록된그리기도형이나, 이미지, 심볼을볼수있습니다. 2) 태그현재화면에등록된태그를볼수있습니다. 3) 선택현재선택된도형이나태그를볼수있습니다. * 이정보윈도우를띄우려면메뉴의 윈도우 에서 정보윈도우 를체크하면됩니다. 1) 2) 3) [ 정보윈도우 ]
제 1 장스위치만들기 1.1 개요 1) 스위치의기능은시퀸스제어용부품의스위치를이용하여 PLC 입력으로연결하는것처럼터치스크린에스위치모양을만들어조작하면서 PLC 의메모리를직접제어하는것입니다. 2) 다음의그림과같이편집하는방법을배워봅시다. 3) 스위치종류는여러가지가있으며, 사용자가원하는스위치의모양과기능을프로그램내에서불러와서혹은사용자가직접등록해서사용할수있습니다. 4) 터치스크린내부에서만사용할수있는화면이동과같은스위치의기능도있습니다. 1.2 스위치화면구성 1) 새프로젝트를작성합니다. 1. 또다른방법 2. 새프로젝트로등록하려는 PLC 의기종과 TOP 본체의속성을묻는대화상자가나타납니다. 프로젝트를열면새화면 (1 번화면 ) 이활성화됩니다.
2) 빈화면에제목을만들어보자. 우선 스위치만들기 라는화면을만듭니다. 풀다운메뉴의그리기모드에서 문자 나 이미지문자 를선택하고대화상자가 나타나면아래와같은문자를만듭니다. [ 문자 속성대화상자 ] 1) 배각 x,y 모두 8 배각까지 (16*16 의경우 ) 문자의크기를설정할수있습니다. 2) 색상글자색 : 문자의색상을지정합니다. 배경색 : 문자의배경색을지정합니다. 3) 표시방식 Replace: 색상에서정의한글자와배경색으로지정합니다. XOR: 색상에서지정한배경색에글자색을 XOR 하여나타냅니다.(XOR 란? 0 과 0 은 0, 0 과 1 은 1, 1 과 1 은 0 이되는연산입니다.) 투명으로사용 : Advanced 모델인경우는글자를배경색없이투명으로사용가능합니다.
스위치만들기 1.1.1 스위치선택 1) 스위치를만들기위해터치아이콘을누르면, 스위치선택대화상자가나타납니다. 1-1) 아래와같은창이활성화됩니다. 조건사용체크를하고조건을설정하면조건을만족되어야만연산이동작됩니다. 2) 디스플레이조건설정 비트맵사용체크후 Library를누르면아래화면이활성화됩니다. 이곳에서이미지를선택합니다. 이곳에서다른것으로 변경하여이미지를 불러올수있습니다. 설정시 ON 시 OFF 시를꼭설정해주어야합니다.
3) 캡션설정 캡션을체크하면아래와같은창이활성화됩니다. 캡션설정은 ON시와 OFF시를따로설정할수있습니다. 단따로설정을하기위해서는누름색사용여부에서누름표시조건디바이스ON시로설정을해야합니다. 투명글자색글자색을오른쪽콤보박스에서설정한색으로나타내기위해서사용합니다. 누름색사용여부 : 터치에서램프태그와같은기능구현합니다. 즉, 터치태그의누름색을사용할지여부를선택할수있습니다. 체크가되어있지않았다면터치태그를눌러도색의변화가없으나, 체크가되어있다면운전중에눌렀을시, 누름표시조건 ( 1 터치시 2 디바이스 ON시 3 디바이스 ON 시 (XOR) 에따라색표시를합니다. 누름표시조건가터치시터치시에터치영역만큼 XOR색으로반전되고손을떼면, 원래색으로복귀합니다. 나디바이스 ON 시설정된조건비트가 1 일경우에먄 ON색으로변경되며, 0 이되면 OFF색으로바뀝니다. 단, 이경우, ON/OFF색은 XOR 연산을하지않고터치영역만큼그색그대로표현합니다. 다디바이스 ON 시 (XOR) 설정된조건비트가 1 일경우에만터치시에터치영역만큼 XOR색으로반전됩니다. 투명캡션의사용 Advanced 모델만사용이가능합니다. 투명 을체크하여사용하면캡션이배경색에상관없이표십됩니다.
4) 연산에서의설정 비트 디바이스의비트기능을첨가할수있습니다. 첨가는 10개의기능까지가능단 : 누름시만 ON은한번만첨가가가능합니다. 워드 워드연산은항목 1부터순차적으로적용되고최종적으로저장주소에저장이됩니다. 단 : NA로설정이되면아래부분은사용을하지않습니다. 32Bit는표현만할뿐이고연산은하지못합니다. 키 자판 ( 텐키 [ 문자및숫자 ] 를구성할때사용합니다. 특수 여러가지특수기능을선택할때사용합니다. 주의 화면전환을사용할경우 PLC에서화면전환을같이한다면특수에있는화면전환은사용할수없음을유의해주십시오.. // 워드기능에서직접 PLC어드레스에값을입력하는방식으로화면전환을해야합니다. // ex ) 예제설정방식 A. 일반에서는설정을하지않아도됩니다. B. 디스플레이에서비트맵사용여부를체크를해서비트맵을설정합니다. C. 캡션에서수동, 자동, 기동정지를설정합니다.
D. 연산에서는비트를선택하여어드레스를설정후동작조건을 반전 으로 설정합니다. E. 첨가를눌러태그를등록합니다. 5) 어드레스설정 어드레스는임의적으로 0000 번지부터 0003 번지까지각각설정을해준다. 비트로설정 동작방식을 반전 으로설정수동 -> M0000 자동 -> M0001 기동 -> M0002 정지 -> M0003 그리고화면이동키는특수에서화면전환을체크하면등록을해주면됩니다. 1.2.1 6) 스위치복사 이동하고자하는화면번호를설정해서첨가를해주면됩니다. 주의 PLC 에서화면전환을하기위해서는이것을사용하시면안됩니다. 1) 이미만들어진스위치를복사하여사용하는방법을배워보자. 2) 복사하고자하는스위치를선택하고, 3) 메뉴의편집에들어가서복사및멀티복사를클릭하면화면이나타납니다. 가로 / 세로로복사할개수가로 / 세로간격상기의멀티복사기능을이용하여개수및간격을조정하고클립보드로복사하면동일한여러개도형을복사할수있습니다. 4) 위와같이설정하고, [ok] 를클릭하면다음과같이나타난다. 5) 각각의스위치를수정하고자하면각스위치를더블클릭하여캡션과작동번지를설정한다음, OK 를클릭하면됩니다. 6) 각각의스위치를모두변경해야합니다.
제 2 장램프만들기 2.1 개요 다음그림과같이 1 장에서만들어놓은스크린을복사하여 Lamp 를추가하도록한다. 2.1.1 페이지복사 1) 이전에만들어놓은스위치페이지를복사해서램프를그릴수있도록수정해보자. 2) 스크린에있는모든것을복사하기위해 Ctrl+A 를눌러전체선택을해서 Ctrl+C 를눌러서복사를합니다. 3) 새화면을눌러 Base 화면을추가하여 Ctrl+V 를눌러서화면전체를복사합니다. 2.1.2 부품의이동, 수정 1) 복사한페이지에서 스위치만들기 라는글자를더블클릭하여 스위치및램프램프만들기 라는글자로수정을한다. 2) 스위치사이에램프를삽입하기위해영역을선택한다. 3) 위치를상하로이동시켜적당한간격을둔다.
2.1.3 램프태그등록 1) 아래와같이램프를만드는것은스위치를만드는것과매우비슷하다. 2) 태그에서 [Lamp] 아이콘을클릭한다. 3) 램프태그를클릭하면아래와같은창이활성화됩니다. 일반 램프가동작할수있는동작조건을 설정할수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비트 : ON 시와 OFF 시를서로다른 색 ( 이미지 ) 으로설정할수있습니다.
워드 : 8 가지범위로하여각각다른 색상으로지정을하여색상을표현할 수있습니다. 다. 참고 최대 8 가지범위로사용 범위의개수를조정하여 가지수를줄일수있습니 4) 어드레스설정 어드레스는터치태그가동작되는것을확인하기위해서 0000 번지부터 0003 번지까지각각설정을해준다. 비트로설정 1 -> M0000 2 -> M0001 3 -> M0002 4 -> M0003 5) 램프의이미지를설정해야합니다. 디스플레이설정에들어가서이미지를설정할수있습니다. 설정방법 - 디스플레이의설정방법은터치에서설정한방법과동일합니다. 6) 디스플레이설정후확인을눌러화면에등록을합니다.
2.1.4 프로그램점검 1) 작업한프로그램을저장하고, 터치스크린으로전송한다음화면을 점검한다. 2) 스크린페이지 1 번화면이나타나고, 하단스위치를누르면각각의페이 지로이동한다. 3) TOP 에서작업한램프기능이정확하게동작되어지는지확인합니다. 4) 먼저 A 운전 스위치를누르면 PLC 내부의 M0000.00 비트가 ON(SET) 되고, 램프 A 번이 ON 됩니다. 5) 스위치를떼면램프도꺼지고, PLC 의 M0000.00 번지가 OFF(RESET) 된다. 6) 마찬가지고수동스위치를누르면 M0001.00 번지가 SET 되면서 2 번 램프가켜지고, 떼면램프도 OFF 된다. 7) 기동스위치를누르면 M0002.00 번지가 SET 되면서 3 번램프가켜지고, 정지스위치를누르면 M0003.00 번지가 SET 되면서 4 번램프가켜진다. 터치동작방식에따라 누름시 ON, ON, OFF, 반전 4 가지동작을선택할수있습니다
제 3 장데이터및문자표시 3.1 개요 1) 데이터값표시는 PLC 의데이터를 16BIT(1word) 또는 32BIT(2word) 로 10 진수, 표시는 PLC 의데이터 16 진수,2 진수로표시해주는것을말한다. 2) 문자표시는 PLC 의 ASCII 데이터값에따라문자로변환하여표시해주는기능이다. 3) 다음그림과같이 PLC 수치데이터와문자표시기능을만들어보자. 3.2 기본화면만들기 1) 새로운화면을열기위해서새화면아이콘을클릭한다. 2) 그리기메뉴에서 이미지문자 를클릭하면아래와같은창이나타납니다. 글꼴을먼저선택하고 OK 를눌러문자를입력합니다. 3) 데이터표시및문자표시도위와같은방법으로등록을합니다.
3. 3 데이터표시장치만들기다음과같이여러가지형태로만들어보자. 1) 도구모음에서숫자태그아이콘을클릭하면숫자태그가활성화됩니다. 2) 일반에서표시주소를계산기를눌러변수명과읽어올주소값을설정합니다. 여기서는 D0000 을설정합니다. 3) 일반에서표시형식, 데이터크기, 데이터타입등을설정해줍니다. 설정을하지않으면기본값으로설정이됩니다. 여기서는기본설정으로합니다.
참고 Type 설정내용이해설명 태그를어떤용도로사용했는지에대한설명표시형식전체자리 표시하고자하는숫자의자리수만약자리수보다큰값이들어오면 ex) 100000 이들어오면 hex 로해서 0x186a0 이됩니다. 헌데실제로들어가는값은 0x86a0 이들어가서 34464 라는값이표현이됩니다. 소수자리 소수점이하의자리수, 만약전체자리수가 5 이고소수자리가 3 이면실제로표현되는것은 00.000 로표현됩니다. 단표현만가능하고실제로소수점값을 plc 로보내주지는않습니다. 데이터크기 16 비트 1 워드를나타내고자할때사용합니다. 32 비트 1 워드이상의값을표현하고자할때사용합니다. 데이터타입 DEC 10 진수로표시해줍니다. HEX 16 진수표시 ( 부호가없음 ), (1 워드일때 0 ~ FFFF 까지표시 ) BCD BCD 값을표시해줍니다. 확장옵션표시주소에표시되어지는값을확장옵션을사용하여값을변경하여표시할수있습니다. NA 로표시되면뒷부분은사용하지않는것입니다. EX ) 들어오는값이 100 인데 1000 으로보여주고자할때.. 1> -> 항목 1 에연산자를선택하고상수 (C) 를 2> 눌러 10 을눌러줍니다. 3> 연산결과는들어오는값 100 에 10 을곱 4> 셈해서 1000 을표현해줍니다. 4) 디스플레이를클릭하여그림과같이설정한다. 폰트픽셀 숫자의크기배각 폰트픽셀크기보다크게하기위해서사용색상 원하는색상을설정정열 숫자를표현하기위한방식
5) 범위 숫자를표현할때범위에따라서색상을표현하고자하면범위를체크하여설정해주면됩니다. 온도와같은것을표현하고자할때온도가올라가면색상만으로확인을할수있습니다. 여기서는사용하지않습니다. 5) 확인을클릭하면숫자데이터표시박스의범위가나타나고, 바탕화면의원하는 위치에놓으시면됩니다. 6) 같은방법으로데이터크기를 32 비트로설정하여숫자태그를등록합니다. 3. 4 데이터표시장치의수정다음과같이몇가지형태로수정해보자 1) 첫번째라인의 D0000 번지를수정하고자하면, 숫자데이터표시부를더블클릭합니다. 2) 수정할수있는대화상자가나옵니다. 3) 데이터타입을 HEX 로하고, 전체자리가 4 자리가되며 4 자리의 16 지수표현 이됩니다.
4) D0000 번지를더블클릭하여, 소수점자리를 2 로설정하고확인을누릅니다.] ( 위치가안맞으면적절히이동하면됩니다.) 5) D0000 번지에는부호에체크를한후확인합니다. 6) D0000 번지에는 10 을넣고, 데이터크기를 32Bit 로선택합니다. 3. 5 문자표시 문자표시부를 다음과같이수정합니다. 1) 태그에서문자열태그를클릭합니다. 문자열대화상자가활성화됩니다. 2) 일반에서문자열을불러올초기어드레스를설정합니다. 1 워드 -> 영문자는 2 자가들어갈수있습니다. 문자열시작초기어드레스 최대문자수 // 문자개수가 10 이면 D0100 부터 D0104 까지의 번지가자동으로설정됩니다.
3) 디스플레이를클릭하여색상, 폰트등을설정해줍니다. 원하는색상을선택하여줍니다. 3.6 페이지이동스위치수정 1) 그리기사각, 선, 원등을이용하여라이브러이이외의그림을그릴수있습니다. 2) 터치태그를사용하여각각의화면에맞는캡션과화면전환번호를부여합니다.
3.7 프로그램점검 1) 작업한프로그램을터치스크린으로전송한후화면은점검합니다. 2) 각각의화면으로화면이이동됩니다.. 3) 작업한기능을확인하기위해서 PLC 내부의 D0000 ~ D0009 워드의데이터 값이바뀌도록 PLC 에프로그램합니다. 4) 마찬가지로문자표시기능을점검하기위해 S100 번지에 12129 값을입력하면터치 스크린에 /a 가표시됩니다. 5) 문자표시는 ASCII 코드값에표현된다. 제 4 장키패드를이용한데이터값변경 4.1 개요 1) PLC 메모리의데이터를바꾸기위해키패드를만들어수정할수있습니다. 화면에서입력하는방법과자동텐키를사용하는방법이있습니다. 2) 다음그림과같이만들어작동해보자
기본화면을만들기위해기본화면 3 번을지정하여새화면을등록합니다. 3) 앞에서설명한화면색상을조정한후 BASE 화면 2 번에서화면전환버튼을복사한후새화면을등록한곳에붙여넣기를합니다. 4) 제목을 키표시태그를이용한데이터값표시및설정 으로작성하여화면중앙에배치합니다. 4.2 키패드만들기 1) 우선라이브러리에서텐키를불러옵니다. 라이브러리불러오기.. 를누르면 아래와같은창이나타납니다. 이것을선택하면아래처럼키패드를선택할수있습니다.
원하는키패드를더블클릭하면작화화면에활성화됩니다. < 숫자키패드와문자키패드는구분하여사용하셔야합니다. > 4.3 제어대상만들기 1) PLC 의데이터를제어하고자하는번지를지정하는것을말하며, 이번지를 출력주소 라고부릅니다. 2) 키표시태그선택합니다. 3) 키표시창이활성화됩니다. 여기서는이곳에있는것을설정하지않습니다.
4) 연산에들어가서제어하고자하는 PLC 번지를지정합니다. 값을변경할 PLC 어드레스를설정해줍니다. 여기서는 D0200 으로설정을해줍니다. 체크시 - 변경할수있는값의최대, 최소값을설정할수있습니다. 5) 디스플레이를클릭하여디스플레이를설정해줍니다. 암호화 -> 값을나타낼때 **** 으로표현합니다. 선택시이전값보임 -> 값을변경하기위해서활성화가되었을경우에 0 으로표현되는것이아니라전에들어있던값이보입다. 여기서위에있는것은디폴트값으로그냥사용합니다. 4.4 키패드동작설정에따른키표시태그의활용 1) 키표시태그선택합니다. 2) 키표시창을활성화한후키패드동작을해당조건에맞게선택합니다.
- 터치시 : 키표시태그를터치한후키패드입력을합니다. - 선택비트 ON 시 : 지정한비트조건이 ON 되면키패드입력을합니다. - 자동텐기 : 키표시태그를터치하면자동으로키패드가자동활성화됩니다. - 방향키사용 : 방향키비트조건이 ON 되면키표시태그선택동작이자동으로 다음선택키표시태그로이어져나갑니다. 3) 자동탠키사용방법 1> 키표시창을활성화한후키패드동작을자동텐키맞게선택합니다. 2> 자동텐키는키패드를터치하면키패드옆에자동으로텐키화면이활성화됩니다.
자동텐키가설정된키패드를터치하면 65535 번의윈도우화면이키패드위치옆에자동으로활성화가됩니다. (ENT 키를누르면사라짐 ) 주의 ) 자동텐키가활성화되지않은경우는다음을확인하세요. 프로젝트정보창에서자동텐키사용유, 무를체크하면윈도우화면에 65536 번이활성화됩니다. 3) 방향키사용방법 1> 키표시창을활성화한후키패드동작을방향키사용에맞게선택합니다. 선택비트를지정합니다. 여기서는 M100 번지로지정하였습니다 2> 선택비트입력은방향키를사용할모든키표시태그에동일하게부여합니다. 여기서는총 6 개의키표시태그를사용하였고, 모두를 M100 번지로지정했습니다. 방향키의이동은키표시태그를터치한위치에서생성한순서로이동됩니다.
3> 키표시태그데이터표시장치를여러개복사하고자할경우키표시태그를클릭하고, 편집에서멀티복사를클릭하여 X 축간격과 Y 축간격 ( 그리드간격 ) 을설정하고 X 축행수와 Y 축열수를설정 OK 를하면자동으로주소가증가되면서여러개를복사할수있습니다. ( 예 :X,Y 간격 20 행수 2, 열수 5 설정 10 개의데이터생성 )
숫자데이터표시의번지가정상적으로설정되었는지확인하고자하면, 보기에서이름보임을선택하고아이콘에서어드레스로설정하면비정된메모리의번지를다음과같이확인할수있습니다. 4> 복사된키표시태그를동작시키기위한터치태그를만듭니다. 키패드동작선택비트를활성화하기위한조건으로터치태그를이용 M100 번지를 ON 시켜주는터치태그를생성한후키표시태그위에터치태그를덮어줍니다. 5> 방향키사용은터치태그의동작대상에서키를선택한후 UP, DOWN, RIGHT, LEFT 를지정하시면되고, 하고자하면 ESC 키를사용하면됩니다. 4.6 데이터값변환장치의수정다음과같이몇가지형태로수정해보자 1) 복사된키표시태그를수정하고자하면, 각태그를더블클릭합니다. 2) 수정할수있는대화상자가나옵니다. 각각을다르게수정해보자. 1) 전체자리수를 3 자리로설정, 번지수는 D0201 로변환합니다. 2) 번지를 D0202 번지로설정하고, 소수점자리를 1 로설정하고확인을누릅니다. ( 위치가안맞으면적절히이동하면됩니다.) 3) 번지를 D0203 번지로설정하고, 소수점자리를 2 로설정하고확인을누릅니다. 4) 번지를 D0204 번지로설정하고, 데이터타입을 HEX 로설정하고확인을누릅니다. 수정이완성되었습니다.
4.7 페이지이동스위치삽입 1) 앞페이지의페이지이동스위치를복사하여저장한다. 2) 이전페이지하단의스위치 10 개를선택하여복사한뒤붙여넣기를합니다. 키표시태그를이용한데이터값표시및설정화면이완성되었습니다. 3) 파일을저장하고터치스크린으로데이터를전송하여점검합니다. 제 5 장윈도우화면불러오기 5.1 개요 1) 기본화면에서윈도우화면의내용을불러오기위한기능을알아봅니다. 기본화면은그대로존재하고, 윈도우화면만나타났다사라지는기능입니다. 2) 화면을효율적으로사용하기위해사용합니다. 3) 기본화면에서어떤스위치가작동되면다른작은화면이기본화면위에나타나는데이화면을오버랩화면이라하며다중으로여러페이지에서이화면을불러올수있게됩니다. 4) 다음그림과같이평소에는보이지않고, 스위치를누르면나타나는 윈도우화면 을만들어작동해보도록합니다.
5.1 기본화면만들기 1) 이전화면에서사용되었던제목문자와스위치버튼을복사하여화면에등록합니다. 2) 터치태그를등록하여윈도우화면을불러오기위한버튼을만듭니다. A. 윈도우동작을반전시켜주는터치태그를임의의번지인 S:2,00 비트로설정합니다. B. 또하나의터치태그를등록하여위와같은조건에 S3.00 비트를반전시키는터치태그를등록합니다. 5.2 윈도우태그만들기 1) 윈도우태그를등록하여윈도우화면의동작조건을설정하여등록합니다.
읽을주소를터치태그에서설정할어드레스로설정합니다.. 즉, 터치태그에서 S:2_0 번비트를 ON 시키는신호를주면 ( S:2.00 가 ON 시 ) 1 번윈도우화면을불러옵니다. 윈도우종류 1. 2. 기본 : 기본윈도우는윈도우화면이사라진후에도배경을복원합니다보조 : 보조윈도우는윈도우화면이사라진후배경을복원하지않습니다 3) 프로젝트윈도우창에서윈도우를선택하고윈도우화면을추가한후, 윈도우화면에사용자가원하는화면을구성합니다. 4) 프로젝트윈도우의 window 창이활성화된상태에서편집메뉴의 윈도우영역자동지정 을눌러데이터를조작할텐키의영역을설정해줍니다.
윈도우영역자동지정을선택하면윈도우화면을등록한화면크기에맞게자동으로윈도우를읽어올때, 작화화면을경제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제 6 장상태에따른메시지표시 6.1 개요 1) PLC 의데이터값이나비트의상태에따라메시지를표시하는기능입니다. 즉, PLC 에지정한비트가 Set(1) 일때메시지를발생시키는경우등에사용됩니다. 2) 표현방법은비트를설정 (Set) 또는해제 (Reset) 함으로써메시지가표시되거나지워지고숫자를지정함으로써메시지가표시되거나지워지는기능이있습니다. 3) 다음과같은화면을만들어보자. (1) 비트및워드를사용한메시지태그
6.2 기본화면만들기 1) 새로운스크린을만들고, 그리기에서화면배경색설정에서화면색상을조정해줍니다. 2) 화면중앙에 메시지상태표시 라는제목을작성합니다. 6.3 메시지등록 1) 화면에표시하기위해서는메시지를등록해야합니다. 파일의메시지파일설정을활성화시켜줍니다.
2) [Message Edit] 윈도우가나타납니다. 1) 비트조건설정 그룹 : 표시하기원하는페이지그룹을선택합니다. A ~ Z 까지선택가능본예제에서는 A 와 B 그룹으로나누어등록했습니다. 3) 디바이스조건설정메시지를나타낼때조건이되는비트어드레스를지정합니다. * 비트 : 지정디바이스에서메시지를동작시키는데사용될비트를지정합니다. 이지정한비트가 1 이면 ON 시해당번호의메시지가표시되고, 0 이면 OFF 시해당번호의메시지가표시됩니다. ON 시 : 지정비트가 1 일경우표시될메시지번호를지정합니다. OFF 시 : 지정비트가 0 일경우표시될메시지번호를지정합니다. 표시하길원하지않을경우, 메시지번호를 0으로지정합니다. * 워드 : 범위메시지, 가변메시지의두종류가있습니다. 1 범위메시지범위기능은범위탭에서설정한디바이스값의범위에따라, 메시지를표시하는방식입니다. 예를들어디바이스의값이 0부터 100일때는 1번메시지, 101부터 150이면 2번메시지등의방법으로메시지의범위및색상속성을지정할수있습니다. 최대 8개까지의범위를설정할수있습니다. 범위의값은 32768~32767까지지정할수있습니다.
일반탭에서워드디바이스의 범위 로 설정하였을경우, 범위탭이추가됨 범위로설정 워드조건으로설정 [ 메시지태그에서워드의범위로설정한경우 ] 2 가변메시지가변메시지는디바이스의값이메시지번호에대응됩니다. 상한, 하한메시지번호를넘을경우나메시지번호가존재하지않는경우에는아무메시지도표시하지않습니다. 가변으로설정 5) 4) [ 메시지태그에서워드가변일경우 ] 본예제는시스템버퍼 S:200 워드값에저장된메시지데이터를연산태그를사용하 여메시지번호별로읽어오게설정한것입니다.
4) 메시지범위제한워드디바이스로설정된경우, 읽을주소의값이이범위를넘으면메시지를표시하지않습니다. 메시지번호는 1~999입니다. 5) 표시형식비트나워드디바이스공통사항으로서, 1 문자수 / 행당 : 행당최대문자수를설정합니다. 2 행수 : 여러행을설정할수있습니다 ( 표시할메시지내용이위의 [ 문자수 / 행당 ] 를초과하면, 다음행으로자동개행됩니다 ). 6) 디스플레이설정 메시지의배각, 폰트, 색상등을설정합니다. 1) 색상 1 일반탭에서비트디바이스로설정시 : ON, OFF 시의메시지의색상과바탕색을지정합니다. [ 일반탭에서비트조건으로설정시 ] 2 일반탭에서워드가변으로설정시 : 글자색과바탕색을지정합니다. [ 정렬 : 워드기능으로사용할경우, 문자수가다양한메시지들이표출됩니다. 이때,
정렬을 중앙 으로하면, 각각의메시지들이고정된메시지태그영역에서중앙정 렬되어표출됩니다 ] [ 일반탭에서워드가변으로설정시 ] - 범위이설정은워드의 범위 로지정한경우에만설정할수있습니다. 각메시지에해당되는범위별로바탕색과글자색을설정합니다. 1 2 3 3 5 6 1, 범위개수 [ 메시지태그범위탭의설정 ] - 최대 8 개의범위를지정할수있습니다.
2, 메시지번호 - 우측의범위에대응되는메시지번호를설정합니다. 5, 메시지의구간에따른글자색을지정합니다. 6, 메시지의구간에따른바탕색을지정합니다. 3, 범위별값의설정 - 각범위에서워드디바이스값의하위, 상위값을지정합니다. 즉지정한메시지에대응되는구간을설정합니다 ( 값의범위는 32768~32767까지입니다 ). 6.4 워드가변사용예
먼저메시지파일을등록합니다. 1) 메시지태그를등록합니다. 일반 : - 그룹 : B - 디바이스선택 : 워드 - 주소종류 : 가변 - 읽을주소 : S:200 ( 본체의시스템버퍼 ) 디스플레이 : - 글자색 : 임의지정 - 바탕색 : 임의지정 - 폰트 : 임의지정 - 배각 : 임의지정 3) 연산태그를등록합니다. 3) 키표시태그를선택키패드동작을자동텐키로등록합니다. - 프로그램점검등록한키표시태그를이용합니다. 키표시태그에자동텐키를이용하여상수값을입력합니다. 입력한상수값에대한메시지번호와일치하는메시지내용이표현됩니다.
제 7 장경보태그 7.1 개요 1) 경보가발생했을시, 경보파일에서미리작성한경보메시지중현재활성화 (enable) 된메시지를표시해줍니다. 2) 경보발생시현재화면을읽어오는설정을추가해서어떤조건이일어날때경보메시지를사용자가바로확인할수있게만들어봅니다. 3) 따라서경보태그를작성하는방법과발생한경보를모니터링하게하는두가지설정을따로해줍니다. 4) 다음과같은경보화면을만들어보자. 7.2 기본화면만들기 1) 파일메뉴에서 경보파일설정 을이용해경보파일을등록합니다.
스크롤지정 경보가동작될조건을만족시키는터치태그등록 S:100번지 0번비트 ON S:100번지 1번비트 OFF 위의화면과같이경보가기본틀의사용과미사용모두에서나타나도록하기위해서본예제는그룹을 A 와 B 로분리했다. 2) 경보태그를베이스화면에등록합니다. 3) 본예제는경보태그에서현재경보 / 경보이력, 기본틀사용여부를체크하여본체가지원하는다양한형식을표시하여봅니다. 설정항목일반 ) - 경보종류 현재경보 는현재발생한경보내용만나타나고, 경보이력 은날짜 / 시각, 경보내용, 발생 / 해제여부가경보가발생한순으로나타납니다. - 경보그룹지정경보파일편집기에서작성한경보그룹 A ~ Z중 1개의그룹을선택합니다. 지정한그룹에해당하는경보를표시합니다. - 기본틀사용여부본체가제공하는페이지업 / 다운및화면클리어버튼을가진기본틀을사용하는가또는사용자가정의한버튼 ( 터치태그의특수기능으로구현 ) 을가진틀을쓰는가를선택하도록합니다.
현재경보로설정 현재발생되어있는경보들의번호가 버퍼시작주소 부터차례로들어갑니다. 즉, 현재번호2,4,11의경보가떠있으면, 100 에는 2, 101에는 4, 102에는 11이저장됩니다. [ 현재경보설정시의일반탭 ] - 현재경보에서기본틀사용체크를풀어주면좌우 / 상하자동스크롤과스크롤주기를지정할수있다. 주로회사상호와연락처및홈페이지주소를화면에넣고스크롤할때사용하고있습니다. - 경보이력은그룹과기본틀사용이외에도행순서지정속성이있는데, 경보가발생한시점의날짜, 시간, 내용, 해제날짜, 해제시간을표시할수있다. 날짜의경우 4가지타입형식중하나를선택할수있다. 내용의최대문자수를지정하여내용영역을확보하도록한다. 경보이력으로설정 [ 경보이력설정시의일반탭 ]
2) 디스플레이 나타낼경보메세지의글자, 배각및색상을선택합니다. 스크롤갯수는경보화면을 PgUP/PgDN 버튼으로스크롤하여볼때의스크롤할행의갯수입니다. [ 경보태그디스플레이탭 ]
제 8 장부품태그 ( 애니메이션 ) 8.1 개요 1) 미리등록한부품 ( 이미지, 심볼, 보조 ) 중조건에따라화면에표시해주는기능입니다. 2) 디바이스의지정비트가 ON/ OFF됨에따라각각의부품이화면의지정위치에표시됩니다. 3) 디바이스의범위또는가변값에따라해당부품이표시됩니다. 4) 다음그림과같은화면을만들어보자. 이해를돕기위해태그별로간략한설명을첨부했습니다. 5) 부품태그에사용되는이미지 ( 부품종류 ) A. 보조화면 (Sub) 화면 : 보조화면에등록한태그를제외한모든그림. B. 이미지화면 : 비트맵이미지파일 C. 심볼 : 흑백비트맵이미지로정해진크기의작은이미지 5) 부품태그는해당부품종류를비트또는워드조건에의해서등록된비트맵이미지또는보조화면의그림을기본화면으로표현할수있는태그입니다.
7) 보조는어떠한경우든다른화면으로전환시에배경화면을지우지않습니다. 즉, 배관흐름을표현할때배관이미지에영향을주지않습니다. 심볼, 이미지부품태그는 OFF 시번호를 0 으로설정하거나, 등록된부품이없으면 OFF 시에배경색으로태그에설정한크기만큼을지웁니다. 8.2 기본화면만들기 - 이미지 / 심볼사용의경우 1) 부품태그등록전에반드시프로젝트창또는메뉴에서사용할부품을등록해야합니다. 본예제는부품태그로쓸프로펠러이미지를프로젝트창의이미지폴더를우측마우스로한번클릭한뒤 이미지추가 메뉴를선택하거나파일메뉴에서 비트맵등록 메뉴를선택하여이미지를등록합니다. 각이미지의크기는가로세로모두 16 의배수로지정합니다. ON/OFF 이미지를각각등록하여 1.2 번으로등록합니다. 2) 터치태그를등록하고내부시스템버퍼의영역을지정하여반전으로동작되게등록합니다. 시스템버퍼 S:100_0 가터치태그터치시 ON/OFF 반전하게설정합니다. 3) 연산태그를등록합니다. 주의점 1) 비트지정시 : 비트조건에적합하면 1 회만동작합니다. 2) 주기조건 : 조건없이매스캔주기마다항상동작합니다.
3) 워드조건 : 워드조건에적합하면, 조건이충족되는한매주기마다연산을실행 합니다. 일반 ) 연산조건 : 워드조건 : 시스템버퍼 S:100 에저장된값이상수 1 보다같거나클때연산을수행한다. ( 즉, 터치시 S:100_0 비트값이 1 이되므로연산조건은참이되어연산을수행한다.) 일반 ) 연산종류 : 비트연산주소 : 시스템버퍼 S:200_0 번비트연산 : 반전 ( 부품태그를제어하게된다.) 4) 부품태그를등록한다.( 태그메뉴의풀다운메뉴의부품태그를선택합니다.) 일반 ) 부품의종류 : 이미지선택디바이스선택 : 비트 ( 비트디바이스를표시조건으로하면 ON, OFF 시설정한번호대로부품이나타납니다.) 읽을주소 : 시스템버퍼 S:200_0 번비트부품번호 : ON 시 1 번, OFF 시 2 번 디스플레이 ) 배각 : 부품의배각을설정 ( 심볼의경우만 ) 색상 : 보조는색상을설정할수없습니다. 상황에맞게색상을지정하십시오
- 보조화면사용의경우 1) 부품태그등록전에반드시프로젝트창또는메뉴에서사용할부품을등록해야합니다. 본예제는부품태그로쓸배관흐름이미지를보조화면에등록합니다. 각이미지의크기는기본화면에등록한배관도에맞게조절합니다. 따라서배관안에유량의흐름을표현하는것은보조화면에등록된이미지가 ON/OFF 반전되면서표현하게됩니다. 2) 터치태그를등록하여내부시스템버퍼의영역을지정하여반전으로동작되게등록합니다. 디스플레이 ) 캡션설정: 램프처럼해당비트가 ON/OFF 시지정된캡션을각각표시한다. 상태 ON 시 -> on 상태 OFF 시-> off 누름표시조건 : 디바이스 ON 시선택시스템버퍼 S:1_0 번비트가 ON 시에터치태그를램프처럼색반전을사용할수있다.(ON/OFF 색지정및캡션그리고비트맵라이브러리를불러와 ON/OFF 토글스위치등으로만들수있다.) 연산 ) 시스템버퍼 S:1_0 번비트를반전시켜터치태그에색반전을주고터치 ON 시에연산태그를반전시킨다. 3) 연산태그를등록하여시스템버퍼의영역이 ON( 계속 ) 시부품태그를반전시키는연산수행. 일반 ) 연산조건 : 비트선택내부시스템버퍼 S:1_0 번비트선택함조건 : ON( 계속 ) 선택함 즉, 지정비트가 1 인동안, 매스캔마다계속적으로비트 / 워드 / 특수연산을합니다.
연산 ) 연산종류 : 비트연산연산주소 : 시스템버퍼 S:222_0 번비트연산 : 반전 즉, S:1_0 번비트가 1 인동안, 매스캔마다계속적으로 S:222_0 번비트를반전시켜부품태그를제어하게된다. 4) 부품태그를등록한다. 부품태그의위치를조정하면기본화면에있는이미지와일치되는전체적인이미지를얻을수있습니다. 즉부품태그를마우스로드래그하면보조화면에등록된이미지가위치값을읽어와서이동하게됩니다. 일반 ) 부품종류 : 파트 ( 보조화면 ) 디바이스선택 : 비트읽을주소 : 시스템버퍼 S:220_0 부품번호 : ON 시 1 번, OFF 시 2 번즉, 시스템버퍼 S:220_0 번비트가 ON 시보조화면 1 번에등록된이미지가, OFF 시에는보조화면 2 번에등록된이미지가표시되게합니다.
제 9 장작화다운로드방법 9.1 개요 1) 작업한화면을전송하고 PLC 와통신을하면서제어가 되는지점검하는과정입니다. 2) 먼저 TOP Series 를열어전원을공급하면다음과같은화면이생깁니다. 이곳을누르면초기화면이영문으로변환됩니다. 3) PC 와터치간통신을위한케이블을준비했는지점검합니다. 본체 6Pin 다운로드포트와 PC 의 9Pin 포트연결 본체측 (6Pin male) PC 측 (9Pin Female) 1 1 CD 2 RD 3 SG 4 5 6 SD 5 6 3 4 1 2 2 RD 3 SD 4 DTR 5 SG 6 DSR 7 RTS 8 CTS 9
9.2 PC 에서 TOP 로작화전송방법 1) TOP Designer 에서 전송 을선택합니다. 2) 아래와같은창이활성화됩니다. TOP 본체에서작화파일을 업로드 받기위해서는체크가 되어있어야합니다. 체크를 하지않으면업로드를 받을 수없습니다. 예전의값을지우지않으려면 체크를하지말아야합니다. 전송을눌러줍니다 3) 컴파일을하고파일이전송되어집니다. 다운로드할통신포트를지정합니다. 4) 다운로드가끝나면가상운전을실행할수있습니다. 가상운전 PLC 가없을경우에 PC 를 PLC 로대신할수있는방법입니다.
제 8 장작화파일테스트 ( 가상운전모드 ) 본체와 PC를연결하여본체와가상운전을할수있습니다. 사용순서는다음과같습니다. (1) 본체에화면데이터를전송합니다. 전송이완료되면가상운전을실행할것인지를묻는다이얼로그박스가나타납니다. 예를선택하여가상운전을합니다. 또는메뉴의 [ 가상운전 / 시작 ] 을실행하면가상운전을할수있습니다. 이때, 본체에전송되어있는프로젝트파일과현재 PC에서열린프로젝트파일이다르면오동작이일어날수있습니다. (2) 본체는자동으로가상운전모드가됩니다. (3) 프로젝트파일을작업하는중간에가상운전을해서기능수행이제대로이행되는지확인하기위해가상운전을실시할경우도있습니다. 이경우 TOP디자이너의메인메뉴의가상운전을선택하고시작을눌러가상운전을실행합니다. (4) 다이얼로그박스를이용하여값을모니터링하거나변경하여가상운전을합니다. - 가상운전에서는 Value를입력한후키보드의 ENTER 버튼을누르면대응디바이스로대입되는것과같은효과가있다. - 시뮬레이션을종료하려면종료버튼을누른다 (4) 데이터가 Write 되면본체의화면에그데이터에의해태그가동작하는것을확인할수있습니다. (5) 본체에서값을변경하면다이얼로그의 Value도변경됩니다. (6) 가상운전을종료하려면 End simulation 버튼을클릭합니다. 본체에서는가상운전을종료할수없으며만약본체에서운전종료터치버튼을누르면본체는메뉴모드로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