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하는제자의길을비추어주는밝게보이는빛 복음중심의본당계획에관한사목교서 볼티모어대교구윌리엄 E. 로리대주교
선교하는제자의길을비추어주는 밝게보이는빛 볼티모어대교구윌리엄 E. 로리대주교
들어가는말
그리스도는인류의빛 (Lumen Gentium) 이시다. 그러므로성령안에모인이거룩한공의회는모든창조물에게복음을선포함으로써그리스도의빛이모든사람에게전파되고, 이밝게보이는빛이교회의얼굴로드러내지기를간절히염원한다. < 교회헌장 ( 인류의빛 ), 제 1 항 > 예나지금이나주교들은사목교서를써야할때가많이있습니다. 저역시예외는아닙니다. 볼티모어대교구에착좌한이래여러주제에관한사목교서를쓰려고몇번시도하였습니다만뜻대로되지는않았습니다. 제생각을종이에적거나소셜미디어에쓰는것을싫어해서는아닙니다. 이야기한것을글로옮겨적거나, 칼럼을쓰거나혹은짧은묵상의글을쓰기는하니까요. 사목교서는아무래도길고복잡해잘읽혀지지않기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이교서는조금다르다고생각합니다. 볼티모어대교구의여러지역을다니며성직자들과교회의여러기관혹은본당지도자들과가졌던모임에서제가이야기했던내용을바탕으로하고있기때문입니다. 매번모임의주제는볼티모어대교구의중심사명에관한것이었습니다. 이사명은주님께서부활하시고승천하시기전에사도들에게내리신것과동일합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복음의일을하도록우리에게허락하여주신자원을효율적으로모으기위해서는어떤결정을해야하는가? 너희는가서모든민족들을제자로삼아, 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세례를주고 ( 마태 28, 29). 사도행전의사도들이초대교회에서가졌던것과같은질문을여러차례의모임에서제기하였습니다. 주님께서우리에게주신사명을다할준비가되었는가? 마음과영혼이이일을감당할만큼의 3
자질을갖추었는가? 우리본당은이시대의선교과제앞에놓인도전에응전할준비가되었는가? 주님께서복음의일을하도록우리에게허락하여주신자원을효율적으로모으기위해서는어떤결정을해야하는가? 대교구내의아홉개카운티와볼티모어시를향해가톨릭공동체가함께역량을모아복음을선포하고증거할방법은무엇인가? 교회를떠난사람들과찾아다니고있는사람들에게어떻게적극적으로다가가야하겠는가? 강론이끝날때마다참석자들로부터혹시이강론을사목교서로만들어줄수있겠느냐는요청을받았습니다. 주교로서해야할일이기에사목교서를쓰겠노라답을하였습니다. 성령을향해우리마음을열지않으면그리스도를증거하거나그의사명을감당할수없습니다. 그러기에사도들에게성령이내렸던오순절성령강림대축일에이편지를발송할계획을세웠습니다. 성령께서우리를움직이시고인도하시어, 그리스도의제자가되려는노력을지속하게하시며, 이제와앞으로볼티모어대교구에그리스도의제자들을계속만들어갈수있기를바랍니다. 4
나에대해돌아 보기
제개인이야기로시작하겠습니다. 프란치스코성하는제게이런저런주문을참많이하십니다. 그분이저에게주시는부담은신앙의이론에관한것이아니라복음에대한것입니다. 교황께서는저에게주교로서제가그리스도와가지는만남의시간들이과연어떤가를다시한번생각해보라하십니다. 그시간이따뜻하고친밀하며저에게변화를주고있는지, 아니면냉정하고격식만차리는만남인가를묻습니다. 성령의도움으로 성경을깨닫게해주시어 ( 루카 24,45) 부활하신예수님을받아들였는지생각해보게끔하십니다. 프란치스코교황께서는저에게교구민과동행하라하십니다. 주교에게서 양의냄새 가나야한다는유명한말씀을하신바있습니다. 양들과함께하고, 함께걸으며, 보살피고경청하며관심을가져야한다는말씀입니다. 인생의여정에서동반자가된다는것은그저함께있는것만으로는충분하지않습니다. 저와그리고저와동행하는사람들이마음을열고 말씀을깨달을수있게해주시는어떤분 을함께모시고간다는것입니다. 프란치스코교황님은여러분의주교인제가더철저해지기를바라십니다. 그분은복음화를제사목의근본으로삼으라하십니다. 제자신이먼저선교제자가되어많은이들이그리스도를만날수있도록하고그들또한선교제자가되도록돕는, 주님의도구가되라하십니다. 성하께서는사목에대해, 특히주교들에게많은가르침을주십니다. 강론에대한충고, 자기도취와같이사목에방해되는유혹등에관해말씀하십니다. 교황께서는복음을주변인들, 다시말해, 가난하고취약한이들과교회로부터멀어진이들, 더나은삶을찾는사람들, 심지어는그런노력조차하지않는사람들에게전하라하십니다. 6
제스스로에게이런말을던질수도있겠지요. 저런, 난신부가된지 38년, 주교로서 20년간일했어. 그런일들은충분히했잖아? 여태내가한일이하찮은일들이었단말인가? 내수고가모두잘못된거고, 주님의왕국에열매를맺는데전혀도움이못됐단말인가? 프란치스코교황께서주님의포도밭에서일하는저나다른사람들에게말씀하시는건그런뜻이아닙니다. 그보다는 시대의징표를탐구하고이를복음의빛으로해석하라 < 사목헌장 Gaudium et Spes, 제4항 > 는것입니다. 그분은시대의징표를읽으시면서우리에게도같은일을하라는것입니다. 교황께서제게말씀하시는것은여러분의주교로서 예수그리스도와의관계 그리스도인이자신과그리스도와의관계를어떻게알수있을까요? 객관적으로재어볼방법이있는걸까요, 아니면그냥주관적인느낌일까요? 그리스도와의관계를알아본다면서단순한자기성찰로빠질위험이없진않을까요? 사도직수행에관한생각에빠져서복음을증거하라는명령을쉽게잊진않을까요? 그리스도의모든제자들은마르코복음 6장 31 절의말씀대로 외딴곳으로가서쉬면서 성경을묵상하며주님을향해마음을여는시간을가져야합니다. 정기적인고백성사를통해서회개하고변화하는삶의필요성을깨달아야합니다. 이런과정을도와주는말씀으로산상설교의여덟가지참된복, 진복팔단 만한것이없습니다. 그리스도를닮기원해서, 그리스도가사랑하는것을내가사랑하고그리스도가싫어하는것을나도싫어할수있으려면주님의말씀을향해쉬임없이돌아서야합니다. 산상설교의말씀은주님께서그리신주님의자화상과도같습니다. 우리마음속에그려놓고자하시는초상화와도같습니다. 진복팔단을깊이성찰할수록주님께서우리를얼마나사랑하시고우리가다른이를어떻게사랑하여야하는가를알게됩니다. 예수께서우리와모든이를위하여수난받으심을깨닫고, 복음의기쁨 이라는새로운행복을발견하게됩니다. 우리안에계신그리스도의이미지를끊임없이새롭게하고, 고치며, 각인하게되면교회가믿고가르치는것이부담이아니라, 우리를먼저사랑하셔서우리를구원하고자당신의생명을나누어주신그분에대한사랑의응답이란것을깨닫게됩니다. 그리고나면우리는우리가족이나친구, 동료들에게진정으로그분의증인이될수있는것입니다.
예수께서제자들과동행하시다 엠마오로가는두제자가만났던부활하신주님의이야기 ( 루카 24, 13-35) 가사목적동반의좋은모델입니다. 두제자는실망하고침통해있었습니다. 오늘날많은사람이교회를떠났고, 신앙생활을하지않는것과비슷한상황입니다. 예수가십자가위에서죽은것을패배라고생각했습니다. 그리스도를따라야할이유가사라진것입니다. 그들이알아보진못했지만, 부활하신주님이그들과함께하셨습니다. 그들에게다가가그들의문제를경청하셨습니다. 말씀의전례를행하는것처럼성경의말씀에눈을뜨게해주시고, 하느님의계획을드러내보이시며성경에주님의죽음과부활이어떻게기록되어있는지를가르쳐주셨습니다. 엠마오에다다라서주님께서더멀리가시려하자신앙에새로운불이붙은제자들이머물러주기를간청하였습니다. 그들과함께식탁에앉으셨을때, 예수님께서는빵을들고찬미를드리신다음그것을떼어제자들에게나누어주셨습니다. 바로성찬의전례를행하신것입니다. 오늘이곳에선교를위해필요한것이무엇인가를복음의새로운관점으로바라보라는것입니다. 그러면시대의징표는무엇이고세밀히조사해야할것은무엇일까요? 숫자가다는아니지만그속에서얻을것이있습니다. 최근연구에따르면미국내에서종교인구가줄어들고있다고합니다. 개신교숫자도줄고있지만천주교는훨씬더많이준다고합니다. 2년전통계에따르면 9천7백만가톨릭신자중에 1천8백만명만이정기적으로미사에참례하고있으며, 그중 3 백만명이미사외의본당활동에참여하고있습니다. 대부분의본당에서겨우 교황께서제게말씀하시는것은, 여러분의주교로서오늘이곳에선교를위해필요한것이무엇인가를복음의새로운관점으로바라보라는것입니다. 8
20% 만이미사에참석하여전체적으로성사생활이줄어들고있습니다. 이숫자가의미하는것은, 많은가톨릭신자들이세례와견진을받고고백성사를하기는하지만안타깝게도복음화는되지않았다는것입니다. 달리말하면많은이들이성사를받을준비는되어있으나생활의뿌리를주님의진리와사랑에깊게내리고있지않다는뜻입니다. 더큰문제는, 문화가바뀌고있으며바뀌는속도가빠르다는것입니다. 어떤이들은사람들이 영적 이되어가지만 종교적 이지는않다는표현을하기도합니다. 그러나믿음을공유하고 성바오로, 복음화의모범 사도행전에사도바오로가그리스아테네사람들을상대로어떻게복음화를시도하였는가가나옵니다. 아테네에서바오로는새로운상황에직면합니다. 유다인들과는달리그리스사람은메시아에대한기대자체가없었습니다. 그들의문화는성경과모세의율법에기반한것이아니었습니다. 사도바오로는아테네의아레오파고스로가서는지식과문화의중심인광장으로들어갔습니다. 이곳은많은이방종교의신과철학적인주제를토론하는장소였습니다. 여기서그리스문화와복음을연결하는바오로의지혜가빛을발합니다. 숙제를미리해온것입니다. 여러신들을예배하는장소를살펴보고그중에 알지못하는신 에게바쳐진제단을주목합니다. 그리고이알지못하는신이하늘과땅을지으신참하느님이시라설명합니다. 그리스시인에피메니데스는이알지못하는신에대해, 그안에우리는살고존재한다 고하며인간가족을사랑하고돌보는신이라하였습니다. 듣는이의이해를돕기위해에피메니데스같은그리스시인을인용하기도했던것입니다. 담대하게성바오로는철학자들의하느님과성서의하느님을연결하였고, 죄인들을위해죽으시고죽음에서부활하신아들예수그리스도에대한성바오로의지적이고담대한선언은많은반향을불러일으켰습니다. 죽음에서살아났다는이야기를비웃는이도있었고, 더이야기를들어보고싶어하는이도있었으며, 믿고제자가된이도있었습니다. 우리는성바오로가아레파고스에서했던연설을세속문화를복음화하는모델로삼아연구하는한편, 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에관한복음을대담히선포할필요가있습니다.
공동체적가치에바탕을두지않는영성은쉽게시들뿐만아니라, 그리스도가아닌자기자신을삶의중심에두게됩니다. 그리놀랄일도아니긴하지만많은이들이이젠사회전체가종교적이지도, 영적이지도않게되어가고있다고말합니다. 공공장소에종교적상징물이없어지고, 공적인곳에서의신앙표현에법적인제약이가해지고있습니다. 이시대의문화와전쟁을벌이려는것은아닙니다. 다만각시대에우리가설파하는복음이주변문화를끌어들임과동시에이에도전해야할과제가 세례날에우리가받은선교사도로서의소명에어떻게응답할것인가를스스로물어볼필요가있습니다. 있음을깨달아야합니다. 성요한바오로2세께서우리안으로부터문화의복음화를이루라고말씀하신것처럼, 프란치스코교황께서는주변문화에서취할점을찾아기쁨으로나아가라고말씀하십니다. 문화의복음화는개인적인내면의문제이기도합니다. 결국, 프란치스코교황께서는제게깊고개인적인일에까지관심을갖고세상의문화에맞서라고권하고계시는셈입니다. 사제로서, 부제로서, 혹은본당의지도자, 본당구성원중하나로서여러분모두도저와같이이권유에응하시기바랍니다. 교황의인상적인말몇마디나상징적제스처에매달리자는것이아니고, 우리에대한그분부르심의본질을꿰뚫어보자는것입니다. 이부름에응하는방법은, 다른사람이아닌바로나자신의마음을들여다보는일입니다. 세례날에우리가받은선교사도로서의소명에어떻게응답할것인가를스스로물어볼필요가있습니다. 10
동료와함께 준비하기 11
어떤것이저에게진리라면가톨릭센터에서저와함께일하고있는분들에게도진리일것입니다. 320 Cathedral Street 에있는가톨릭센터건물에는우리대교구의주요사무실들이모여있습니다. 제가착좌한이래이건물에서헌신적으로일하는많은분들을만날수있었습니다. 그렇지만시간이지나면서우리의 핵심사업 에대해잘이야기하지않는다는사실을깨달았습니다. 우리의핵심사업은복음의선포 (Kerygma) 입니다. 주님의삶과가르침, 기적, 죽음과부활, 승천에관한기쁜소식을오순절에오신성령님의이야기와함께전하는일입니다. 눈앞에닥친업무를수행하기는하지만왜그일을하는가하는목적을쉽게잊어버리는것이인지상정이라하겠습니다. 가톨릭센터내각부서의책임자들이 Christian Life 프로그램을수행하기로결정하였습니다. 이프로그램은자체개발한것으로, 이미우리 가톨릭센터직원은선교의 최전선 에서활동하고있는본당, 학교, 가난하고취약한계층의사람을위해봉사하는단체들을지원하는것이그임무입니다. 그런임무를가진사람으로서, 교황성하께서말씀하신 선교지향적변환 이필요합니다. 교구 50여개본당에서실시하고있습니다. 어떤프로그램도그자체로복음화사업을위한목적에완벽할수는없습니다. 그렇지만이프로그램은우리가 그리스도예수의날을맞이하는데중요한 ( 필리 1, 9-11 참조 ) 것들에집중할수있게하는데효과가있다고검증이된것입니다. 우리는 6주동안식탁에모여믿음에관해이야기를나누었습니다. 신학적이거나전문적인내용이아닌, 그냥자신들의개인생활에그리스도와믿음이어떤영향을주는지에대해이야기였습니다. 그다음가톨릭센터전직원을 12
대상으로세단계프로그램중첫번째단계인 그리스도를발견하기 단계로들어갔습니다. 많은사람들이참석해서좋은반응을얻었습니다. 더나아가, 길건너에있는주교좌성당에서하는성체조배, 기도, 묵상등의기회를가졌습니다. 사순기간에는가톨릭센터직원들이개인묵상이나믿음의경험을나누었습니다. 가톨릭센터직원은선교의 최전선 에서활동하고있는본당, 학교, 가난하고취약한계층의사람을위해봉사하는단체들을지원하는것이그임무입니다. 그런임무를가진사람으로서교황성하께서말씀하신 선교지향적 변환이필요합니다. 생각만바꾸는것이아니고행동으로실천할필요가있습니다. 우리의일상업무가그리스도를증거하고, 그리스도께서부여하신선교사명에응답하는것이어야합니다. 그리고우리는조금씩변화를만들어가고있습니다. 교구내복음화부서가있습니다. 이부서를통해이일을하는것이올바른순서라생각합니다. 행정부서에서일하다보면, 종종업무에매몰되어업무를생산하는역할에머무는경우가있습니다. 복음화부서도마찬가지로자신들의고유업무를수행해야합니다. 그러나이와병행해서, 복음화부서내에작은그룹을만들어이들로하여금이부서의역할과관심을바꾸려합니다. 이들은스스로선교사도직을수행하고있고, 본당이나여러단체에관한지식과실무능력이있는사람들입니다. 이그룹은결혼과가족생활을육성 장려하고교리교육과외부선교를하는등, 본당과학교들이본연의역할을하도록도울것입니다. 다시말해, 교구청스스로가선교지향적으로변해가는촉매제가될것입니다. 13
본당을준비시키기 14
프란치스코교황께서는당신의사도적권고 < 복음의기쁨 > 을통해우리를격려하심과동시에도전을던지고계십니다. 교황성하는복음으로어린아이와같은기쁨을갖고복음전파라는사명을완수하도록권합니다. 주님의자애는아침마다새롭다. ( 애가 3,23). 이런정신에입각하여저는 선교하는제자가되자 (www.archbalt.org 참조 ) 라고하는계획서를발표하였습니다. 계획서에기술했듯이, 그간우리가한일이많기는하지만아직갈길이멀기만합니다. 저는여러분들이이문서를읽고공부할때다음의두가지를기억했으면합니다. 첫째, 선교하는제자가되자 를가톨릭센터에서발간하는수많은문서들중하나라고만생각하지않기를바랍니다. 복음중심본당계획을작성하는데있어따라야할윈칙을알려주는지침서로삼기를바랍니다. 둘째, 그문서가볼티모어대교구내성당들의미래를기획하는그럴듯한문서정도로치부되어서는안됩니다. 그문서는이사목교서와함께선교로의방향전환에관한내용을담고있습니다. 단순히교회의자기생존을위한것이아니고, 우리대교구에서복음전파라는기본사명을위해우리자신을준비시키는내용을담고있습니다. 본당이본당사목구안팎사람들을교회로이끌고, 복음적인사랑으로끊임없이다가가야합니다. 처음볼티모어교구에왔을때부터복음화에근거한교구계획을이야기하기시작하였고이에관한문서와계획을만들었습니다. 이를교구사제협의회사제들에게회람을시켰더니 특별히새로울게없고 다만복음화항목이하나더추가되었을뿐이라는평을들었습니다. 저는이를새겨듣고초심으로돌아가저자신, 저의동료신부들, 그리고제가일하고있는가톨릭센터직원들부터처음부터시작하기로마음먹었습니다. 모든것을기존의방식에서선교중심으로바꾸는것은교구본부나각본당할것없이쉬운일이아닙니다. 그러나제 2차바티칸공의회및그뒤를이은 15
밀레니엄세대는누구인가? 밀레니엄세대는오늘날의청년과청소년을말합니다. 이들은스스로종교가없다고하면서신앙생활에서빠르게멀어져가고있는세대입니다. 이세대는가톨릭교회에서얻을수있는신앙의신비와전통, 공동체체험과같은기회를찾고있는세대이기도합니다. 많은밀레니엄가톨릭교우들은주변의영향을받지않고스스로선택한사람들입니다. 이세대를본당공동체로끌어들이는것이쉽진않습니다만불가능한일도아닙니다. 그들도, 비록표현은잘하지않지만, 본당교우들과함께하는것을원합니다. 창의적이며그들에맞갖는방식으로접근하면이들을본당의구성원으로참여시킬수있습니다. 그중한방법이이미본당활동을하고있는밀레니엄세대를통해이들에게접근하는일입니다. 또래집단을밀레니엄세대선교제자로활용하는것입니다. 교황님들께서는이것만이우리가나아가야할길임을지속적으로일깨워주십니다. 프란치스코교황님또한 < 복음의기쁨 > 에서교회의구조개혁을촉구하시면서 사목쇄신을요구하는구조개혁은이러한의미에서만이해될수있습니다. 곧모든구조를더욱선교지향적으로만들고, 모든차원의일반사목활동을한층포괄적이고개방적인것으로만들며, 사목일꾼들에게 출발 하려는끊임없는열망을불러일으켜, 예수님께서우정을맺도록부르신모든이에게서긍정의대답을이끌어내는것입니다. ( 제 27항 ) 고말씀하십니다. 교황께서는우리교회가너무우리안에서만머물려한다고지적하십니다. 교황께서는, 본당은필요에따라얼마든지유연하게변화할수있는조직이기때문에시대에뒤떨어진단체로치부해서는안됩니다. 본당신부와공동체가얼마나열린마음과선교에대한창의적인생각을지녔는지에따라본당의모습이아주많이달라질수있습니다. 그런점에서볼때, 본당은본당교우들의생활터전한가운데살고있는교회입니다 라고 16
말씀하십니다. 또한 이는본당이교우들과그가정의삶과밀접히연결되어있어야하며, 일부선택된자들로만이루어져서교회의다른구성원의삶과동떨어져있다면이는쓸모없는조직입니다. 라고하십니다. ( 제 28항 ) 복음화를위한첫관문 복음서를보면제자들이종종예수님을 관리 하는역할을하려는경우를보게됩니다. 사람들이예수께와서고쳐주기를청하면그들을꾸짖고내쫓곤하였습니다. 같은일이바르티메오에게도일어났습니다. 눈먼거지바르티메오가예수님께와서볼수있게해달라고하였습니다 ( 마르 10, 46-52). 바르티메오는믿음을갖고예수님께대한확신이있었습니다. 그러나제자들은예수님께가는그를방해하였습니다. 다행히바르티메오는포기하지않았습니다만, 얼마나많은사람이이런과정에서예수님찾는일을포기하였을까요? 교회에서멀어져간사람들이나교회에막나오기시작하는사람들이만나는장애물은무엇일까요? 새로교회에나온이를모두가환영하며반기는지, 아니면사교클럽에서신참자를마지못해받아들이는것같은태도를보이는것은아닌지요? 우리성당에새로온교우거나혹은냉담하였다가다시나오는교우를그저데면데면하게대합니까, 아니면환영하며동료제자로서대합니까? 선교의전략중하나로우리본당의얼굴이라할수있는첫관문에대해고민해야합니다. 다음과같은것은어떨까요? 사용하기편한전화시스템 정보도제공하고영감도얻을수있는웹페이지와소셜미디어 성당문앞에서맞이하는따뜻한영접 사제나본당원들의친밀한환영 본당활동이나친목모임으로초청하기 편리하고자주있는고백성사의기회 잘짜여진성인예비자교리반이런방법과다른여러방법으로본당은예수님에게가는방해물이아니고사람들이예수님께갈수있는다리역할을해야할것입니다.
다시말해, 본당이본당사목구안팎사람들을교회로이끌고, 복음적인사랑으로끊임없이다가가야한다는뜻입니다. 본당은본당사목구내교회의현존이며, 하느님말씀을듣고그리스도인의삶속에서성장하고대화하며아낌없는사랑의실천, 그리고예배와기념이이루어지는장소입니다. ( 제 28항 ). 본당이복음적인변화를거두기위해서는신부나교회사도단체임원이복음전파의매개체가되어야할뿐아니라수많은선교하는제자가교회구성원으로있어야가능합니다. 선교하는제자들은사목평의회나재무평의회같은데서봉사하지는않더라도, 성체봉사자나헌금위원이아니더라도, 교회밖에서복음을전파할수있습니다. 다시교황님의말씀을인용하면, 모든본당활동에서그구성원을복음전파자로훈련하고활동하도록격려한다 ( 제 28항 ) 고하셨습니다. 이들을통해우리는냉담자들을다시교회로불러모으고, 도움이필요한이들이나교회에서상처받은이들, 또삶에서어떤의미나안정감을찾으려는이들에게다가갈수있는것입니다. 따라서모든본당, 본당그룹은외부로눈을돌려야합니다. 성당에나오면좋다는말만하고사람들이교회에나오길바라기보다, 좀더적극적으로복음이필요한이들을찾아내고본당내사람들과더적극적으로관계를형성하며, 의도적으로가능한한다양한본당교우혹은예비자들을포용해야한다는것입니다. 여기에는많은흑인가족뿐아니라아프리카나남미, 아시아이주민들이포함됩니다. 또수세대에걸쳐뿌리내린유럽계통의가족도포함됩니다. 밀레니엄 세대로불리는신흥세대또한잊어서는안되겠습니다. 몇년전미국가톨릭대총장이었던윌리엄바이런신부가어떤잡지에기고한내용이있습니다. 신자가본당을떠날때면 마지막인터뷰 를해야한다는것입니다. 이는프란치스코교황께서 2013년에개최된세계청소년대회에서브라질의주교들에게하신말씀에서도확인됩니다. 교황님께서는 18
선교를위해본당끼리함께일하기 본당끼리공식관계를맺고함께일하기를바랍니다. 이미여러본당이그렇게하고있습니다. 이렇게하는것이본당공동체에이익이되고복음중심의사목계획수립에도움이될것입니다. 협력과우호적접근을통해교황께서본당과본당의지도자들에게바라시는창의적인진전을이룰수있습니다. 이미맺고있는다른본당과의기존의관계를계속유지하면서본당의관심과필요에따라다른본당과새로운관계도만들수있을것입니다. 예를들면서로비슷한규모의본당이관심사항이비슷하고인접해있다면함께일하는것이좋을수있을것입니다. 현재구성되어있는몇개의본당으로만든본당그룹 (Parish Cluster) 이너무클수도있고, 너무작을수도있고혹은사목적으로협업이불가능할경우도있을수있습니다. 이선교계획이진행되어가면서본당그룹을다시들여다볼계획입니다. 단순히지역적으로가깝다는점보다는선교목적의협력이가능한것을중점으로살피려합니다. 어느교구에서는 그룹 이라는말보다 협업 이라는표현을쓰기도합니다. 분명히말해두지요. 선교목적상몇개의본당을본당그룹으로묶었다고해서본당을합칠계획이있다는뜻은아닙니다. 물론선교전략상필요하다면그때가서고려할것입니다. 사람들이왜교회를떠나는지물으려하지않는교회는사람들에게왜교회로돌아와야하는지이유를말해줄수없다 고말씀하셨습니다. 복음중심의본당계획을마련함에있어우리대교구의각부분에서 ( 그게지속적으로신자수가줄어드는지역이든폭발적으로늘어나는지역이든 ) 포괄적인계획이필요하다는것을깨달아야합니다. 또계속기도드리고전심으로노력하고있는데도사제의수가부족한현실에당면해있음도 사람들이왜교회를떠나는지물으려하지않는교회는사람들에게왜교회로돌아와야하는지이유를말해줄수없다. 19
인식해야합니다. 최근겪은볼티모어소요와폭력사태는우리가본당이되었든, 병원, 학교, 기타자선단체든지간에어떤형태로든사목적필요에맞는방식으로볼티모어시내에있어야함을강력히일깨워줍니다. 선교지향을위한쇄신으로서복음중심계획을하면서우리가따르고자하는가장첫번째원칙이이것입니다. 즉, 교회가그자리에있느냐여부를묻는것이아니라, 어떤모습과활동을하며그자리에있느냐를생각하는일입니다. 우리는복음전파라는사명을위해모든교회단체를좀더효과적으로연결해야합니다. 복음화중심계획의두번째원칙은대교구내모든교회가그룹 (cluster) 지어질것이라는것입니다. 각그룹의규모나형태는다를지언정, 모든교회는이그룹내에서어떤형태로든활동하게될예정입니다. 어떤교회들이함께일을하게될지에대한결정은우선적으로각본당이하게될것입니다. 이그룹은해당지역내사람들에게사목적도움에대한청사진을그리고, 이를계획하여실행으로옮기는데적극적으로함께하는집단을의미합니다. 같은그룹에속한교회들은여러차이는있을지언정결국다양한각도에서서로연결되어학교나자선단체, 의료기관을포함, 자신들의구역에서다른교회단체와협력하게됩니다. 이그룹관계는가톨릭교회의복음전파라는공동목표를위해지형적인혹은기타장애물을타파하는친교의정신으로나타나게됩니다. 궁극적으로이러한그룹을통해해당지역사회내가톨릭교회의현존이더강화되어야할것입니다. 나는어려움을겪는교회몇군데를단순히좀더큰다른교회와묶어버리는것을원치않습니다. 1950년대미국내몇몇자동차회사들이이런식으로합병되었다가서로의약점에치어결국모두사라지고말았습니다. 이는우리가따르고자하는모델이아닙니다. 나는우리의결정이우리평신도가정의특별한도움을바탕으로, 각교회가사목, 교육, 의료그리고사회사업의필요성에따라사람들을함께묶는복음화의중심이되기를바랍니다. 20
큰유혹 21
이계획을실천함에있어서뿌리쳐야할네가지유혹이있습니다제가경계해야할첫번째유혹은소수의자문위원과모여자료를검토하고, 지역사회내에서의가톨릭교회의위상에대한계획을수립, 발표하며그결과에안주하는것입니다. 이러한하향식, 또는 최종결정 방식의사목계획은바람직하지않습니다. 사목계획은반드시사목적요구와기회에맞게교구의지도에따르는사제에의해서지역가톨릭센터의인적 물적자원을활용하여지역을바탕으로시작해야합니다. 교회가복음전파촉진을위해사목계획을수립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각본당공동체에대한명확한이해가필요합니다. 이는우리가무엇을해야할지를명확히파악하기위해필요한후속대화의바탕이될것입니다. 두번째유혹은 이거전에도들었는데 하는것입니다. 이전에도여러계획이수립되었고사라졌지만아무것도변하지않았으므로이번에도아무것도변하지않을거다라고생각하는것입니다. 물론이해할수있는반응이지만잘못된생각입니다. 교황성하의사도적권고 < 복음의기쁨 > 을보면성하께서갖는선교의절박한느낌을알수있습니다. 우리역시당연히이같은절박한마음을갖습니다. 자기만족이나냉소주의에굴복하기에는우리에게맡겨진임무가너무나도중요하고우리를기다리는, 우리가봉사해야할사람들이너무나많습니다. 세번째는필연성이나운명론의유혹입니다. 어떤사람이저에게오늘날문화가우리에게우호적이지않기때문에복음화는활성화되지않을것이라고말했습니다. 바티칸 2차공의회이후모든교황성하께서는그문화내에서, 또그문화를위해서복음화를진행하여야한다는점을강조하셨습니다. 초대교회가교회의임무를시작했던그리스 로마문화때도역시쉽지는않았습니다. 제가성무일도에서매년읽는디오그네투스에게보내는편지 (The letter to Diognetus) 의인용을살펴보면그안에서 2세기의저자는그리스도인의겉모습이얼마나다른이들과흡사했는지를설명하고있습니다. 그러나그리스도인들은예수그리스도에대한믿음과희망때문에자신들의고향에서조차도이방인이었습니다. 그들은 22
다른이웃들과같았지만다르게살았습니다. 때때로그들의다른삶의방식이조롱거리가되었지만, 그리스도인들은박해받고고립된집단이라고느끼지않고대신주님과그분의사랑에대해확신했습니다. 그들은영혼이몸에존재하는것처럼그들자신이공동체에생기를주는원천이된다고이해했습니다. 네번째유혹은 교황께서얼마나아름다운비전을우리에게주셨는가! 다행히우리가이미하고있는데! 여느때처럼그일을계속해나갑시다. 라고말하는것입니다. 맞습니다. 우리는이일들중많은것을하고있지만, 기꺼이 어떤결과를위해서? 라는질문도해봐야합니다. 우리가해왔던일을그냥계속하기만한다면무슨일이일어날지, 3년, 5년또는 10년이지난뒤우리는어디에있을지, 우리가누구를놓치게될지, 우리가부여받은소명을위해하느님과우리자신에게최선을다해왔는지에대해답해야합니다. 이과정에들어가기위해서는자발적의지, 진정한열린마음그리고모든것을시험하는 - 그임무가과연완수되었는지, 않았는지또어느정도로완수되었는지를살펴보는 것이필요합니다. 이는누가어느본당에있고그들이무엇을필요로하는가를물어보는것을말합니다. 떠난사람들에게귀기울이고본당으로돌아온사람들을환영함을말합니다. 그리고얼마나본당이그들이필요한봉사활동과촘촘히연계되어중심역할을할수있는가를물어보는것을말합니다. 교육의복음화 초등학교에서고등학교, 대학교에이르는가톨릭학교들, 종교교육과정과심지어홈스쿨링도학생들에게튼튼한학문적기반을제공할뿐만아니라그들에게가톨릭신앙의가르침을전달할수있습니다. 그리하여그들은 학교와본당공동체내에새로운복음을제시함으로써새로운복음화를위한특별한환경 ( 카톨릭교육에대한 USCCB :United States Conference of Catholic Bishops 발표문 ) 을제공하고자하는가톨릭교육의임무를완수하게됩니다. 가톨릭학교는복음의진리를증거하고오늘날학생들이복음적생활을살아갈수있도록독려합니다. 교황프란치스코성하께서는세계의젊은이들에게이렇게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의교회를위해당신이필요합니다. 교회의활동적인신자가되십시오. 진취적으로나아가십시오. 박애, 평화, 사랑, 정의의더나은세상을건설하십시오, 다른사람에게떠넘기지마십시오.
앞으로할일 24
선교하는제자가되자 의기획과정은본당차원과본당그룹별차원의두단계로진행합니다. 제 1 단계는사업의주제와활동에대한본당차원의검토로이루어집니다. 성직자와평신도로구성된각본당의위원회는전교사업이어떻게효과적으로이루어져왔는지에대해서완전하고통찰력있는논의를하여야합니다. 통계나재정검토도중요한부분이긴하지만, 그보다는숫자뒤에감춰진더깊은의미를살펴서영적인분별력으로집중해보기를바랍니다. 즉, 신앙생활을포기한신자들, 견진성사후떨어져나간젊은이들, 변화하는교회의인구분포, 교회가아직도다가가지못한그룹들등에대해서말입니다. 이러한논의를돕기위해교구청내사목계획처에서다음의세가지를제공할것입니다. 첫째, 본당의사업에대한활력평가를돕기위한도구입니다. 이도구는 2015년여름동안개발해서시험해볼것입니다. 둘째, 본당자료와, 인구분포, 지도등을이해하기쉽게정리해서제공해드릴것입니다. 셋째로, 요청이있으면본당의자문에응할것입니다. 9월초에각본당은가급적많은신자들을대상으로위에언급한도구와자료수집을통하여판별작업에들어가기를권고합니다. 이판별작업이끝난다음, 각본당은본당내에서혹은이웃본당과협동하여선교활동을보다더강화할수있는방안을내어놓기를요청합니다. 이방안들은 2016년사순첫주일까지교구사목계획처에제출해주시기바랍니다. ( 참고 : 대교구의사목계획처와협의를한몇본당들은보다당겨진시간표에따라그결과를 2015년대림첫주일까지제출할수도있습니다.) 본당차원의조사가끝난다음, 2 단계에들어갑니다. 각본당은현재의본당그룹을재확인하든지아니면본당의토의에근거하여새로조정해주기를요청하십시오. 그런다음확인이나재조정을위한교구의사목구사무실과의협의를하게됩니다. 또공식적으로본당그룹협의체와의기획에들어갈준비가되어있는본당들을구별하여각그룹의간사를뽑을것입니다. 모든본당그룹이동시에이과정을함께시작하는것이아니라, 서로준비과정에차이가있을수있으므로몇개의본당그룹을묶어서시간차를두고이과정을거치게됩니다. 각본당의판별논의결과를바탕으로본당그룹에서간사와 25
함께토의를거쳐선교활동을보강할계획들을선별합니다. 그토의결과는그그룹에서실행으로옮길활동지침이되고, 또선교주제와선교활동을지속해서평가할자료가될것입니다. 부가적으로, 이두단계를거치면서이에참여하는사람들이선교하는제자가된다는것이주는의미를묵상하면서개인적인변화와회두의기회도가지게될것입니다. 이사업의목적은우리들의본당을예수님의진리와사랑의따스함, 그리고복음의매력이충만한, 선교의활력이넘치는곳으로만드는것이므로우리는기쁨과희망을가지고이과정에임해야하겠습니다. 쉽지않은일이고또할일이많기는하지만, 이사업의목적이우리본당을예수님의진리와사랑의따스함, 그리고복음의매력이충만한, 선교의활력이넘치는곳으로만드는것이므로우리는v여왕이시며새로운선교사업의별이신동정성모마리아의중재를간절히청합시다. 그리스도의빛이우리에게정말소중한이믿음의공동체, 미국에서가장오래된대교구인볼티모어대교구를밝게비추시기를기원합니다. 하느님께서우리를축복해주시고우리를항상그분의사랑안에머물게해주시기를기원합니다. 26
부록 : 선교하는제자가되자 의진행개요 주요인지사안들 : 변화를가져올주요계획, 본당그룹조정과복음화노력에대교구의모든교회가참여합니다 동시에이미비슷한계획을위해투자해온그간의시간과노력들을존중하며가능한분야에이를혼합시킬것입니다. 과거수십년동안 본당사목계획 을위한작업들이있어왔는데 우리는이노력들이창출해놓은지식들을존중하고그기반위에서 복음화 를현시도의가장중요한주제로삼고자합니다. 핵심이되는믿음들 : 효율적인복음화는첫째로현재우리가어떻게전교를하고있는지, 그리고미래의전교를위해어떤준비를하고있는지를솔직하게자기평가하고이해하기를요구합니다. 그러므로각본당은이와관련한몇개의개념들에대해스스로판단해보기를권장합니다. 진정하고지속적인변화는끊임없는평가와개선을필요로합니다. 그래서우리는어느본당이나본당그룹들이그들이현재직면한상황과진행과정을측정하고어느분야에보다많은관심이필요한지를평가할수있도록표준적인요소를적용하려합니다. 효율적인복음화를위해서는또우리의자원들이자기보존적인차원을벗어나이목적을향해모두쓰여질수있도록방향을잡고길을터주어야합니다 그래서우리는각본당이본당그룹들과어느정도연대하기를기대합니다. I. 1단계 : 본당차원의평가 a. 각본당은대교구가준비한평가서를사용하여자체평가를합니다. b. 이평가서는본당이다음과같은분야에어떻게본당과본당영역내에 있는이들을이해하고대해왔는지에대한의견들을수집할것입니다. i. 복음화 ii. 사목적배려 iii. 봉사와정의 iv. 전례와성사 v. 사도직과교육 vi. 단체와친교 vii. 재정적인유지 viii. 건물 ix. 성직자 / 지도자 / 행정. 27
c. 평가자료들은위에열거된분야내에서달성목표와관련한논제들을질문할것입니다. 달성목표는복음화와선교지향적인본당으로특정지어지는야심찬속성으로표현될것입니다. 또본당이현재와미래의진행상황을측정할수있도록각목적들에는그에준하는표준점과목표점들이주어질것입니다. 그리고본당들이자신들의조사결과가주어진표준점에견주어보았을때어느부분에속하는지를이해할수있도록도와줄설명서도제공될것입니다. d. 평가작업은본당의직원들, 지도자들, 본당신자를포함하는다양한계층들의반응을포함해야합니다. e. 평가작업이완결되면사목회나해당팀에서이반응들을재검토하고주어진표준점에견주어점수를매깁니다. 그리고이검토에기준하여사목회나해당팀이표준점에가까워질수있도록전략을마련합니다. f. 이과정에서각본당은특히어느분야의일이본당이개별적으로달성하는것보다이웃의본당과어느정도협동을할때표준점에다다르거나그목표이상을달성할수있는지를고려해봐야합니다. 어느본당이그일을보완하고어떻게관계를설정해야하는지를고려합니다. g. 볼티모어대교구가각본당에지원할것들 : 평가절차를위한안내책자, 회의진행견본과권장도서, 평가도구와설명문, 본당과구역자료및와지도들본당이볼티모어대교구에보내야하는것 : 완결된평가결과 II. 2단계 : 본당그룹차원의계획 a. 그룹조직이이미존재한다는사실과그룹에따라활동성의차이가있다는사실을인지하면서본당차원의평가다음단계로, 각본당은현존하는그룹체계를그대로확인하거나아니면본당에서평가한결과에근거한필요에따라그룹재조정을신청할것을권합니다. 필요하다면, 그룹관계설정을위한교구사무처와의권고논의가있을것입니다. b. 공식적으로그룹을만들고그룹차원의계획서작성논의를시작할수있는본당들을선별하고간사를정할것입니다. c. 본당차원의평가서응답을참고하면서, 각본당그룹은간사와함께그룹차원의목표와기준점에대한논의에들어가고그목표점에쉽게다가갈수있는계획을수립합니다. d. 그결과물은실행에옮겨질행동계획서가될것이며목표점을향해가는과정을지속해서평가하는자료가될것입니다. 28
e. 그룹차원의계획과정은일년안에완결하여야합니다. f. 볼티모어대교구가그룹에지원할것들 : 평가절차를위한안내책자, 회의진행견본, 간사양성, 그룹계획참고, 구역과공동체자료및지도들구역이볼티모어대교구에보낼것 : 완결된그룹계획서 III. 자료들 a. 각본당의원활한토의를위해인구통계와개발자료, 과거본당통계자료들과계획도구들을최대한자세히제공할것입니다. b. 필요에따라특별한주제에관해대교구청의팀으로부터본당이나그룹을위한상담을받을수있습니다. c. 각본당은이미본당차원이나그룹차원에서진행해오던전략적인시도들을통합하여그지속성을유지하고목적달성에기여하기를촉구합니다. IV. 일정 a. 대교구내의모든본당들은 2015년가을에이평가작업을 시작하십시오. 본당사정에따라일정은유연하게조정할수있습니다. b. 2015년여름 사목계획처에서각본당들이사용할평가도구와 설명서, 자료, 계획도구들을준비합니다 c. 본당의준비 i. 일찍시작한본당시간표 : 2015년 9월부터 2015년 11월말 ii. 그외의본당시간표 : 2015년 9월부터 2016년 2월 iii. 마감날짜까지할일 : 대림첫주일이나 ( 일찍시작한본당 ) 사순 첫주일 ( 그외본당 ) 1. 평가완결 2. 그룹구성 3. 성탄이나부활시기에맞춘계획서완성자축준비 d. 본당그룹차원계획 i. 빠르면 2016년 1월에시작 ( 본당의진행에따라 ) ii. 일년계획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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