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 윈 (Win-Win) 을위한게임이론 2009. 6.26 김인규 한림대학교경제학과
게임 (Game)? 운동경기 : 축구, 골프도박및오락 : 포커, 고스톱, 바둑국제관계 : 남북관계, 한미 FTA 대인관계 : 부부, 친구전쟁선거 2
게임의분류 (I) Positive-sum (win-win) game 한 미 FTA, 부부금슬, PGA 골프 Stephen Covey: #4. 상호이익을추구하라 Zero-sum (win-lose) game 고스톱, 올림픽축구예선, 한일합방 Negative-sum (lose-lose) game 임진왜란, 파업, 영화 장미의전쟁 3
장미의전쟁 vs. 엄마가뿔났다 Lose-lose vs. Win-win 4
한 미정상회담 : A Win-Win Game 한국의성과 미국비자면제, 주한미군감축백지화, 미군수물자구입조건격상 양국공동이익 한 미동맹강화, FTA 비준공동노력, 북핵해결공조, 방위비문제조정 미국의성과 쇠고기시장개방, 아프간등국제분쟁지역에서의한국협조 조선일보 (08.4.21) 5
Paul Krugman Nobel economics prize in 2008 Princeton professor & NYT columnist 국제무역과게임이론 98년아시아금융위기예언 미국부동산거품경고 (2005) 미국경제침체가 2010년까지 6
The Game of Business Business is a high-stakes game. 못먹어도고! 전쟁 과의유사점은? 차이점은? Rules & payoffs 1 st best game: Paradigm 바꾸는게임 2 nd best game: Win-win 게임 3 rd best game: Win-lose 게임 The worst game: Lose-lose 게임 7
박정희, Bill Gates & 오다노부나가 Game 의 Paradigm 을바꾸다 8
CEO Bill Gates 제 1 결단 : Harvard 를뛰쳐나가다 제 2 결단 : Software 를팔다 Q-DOS 를사서 MS-DOS 로만들어납품 IBM 말고다른회사에도 MS-DOS 팔수있는계약조건 제 3 결단 : Windows 로운용체계의표준을장악 제 4 결단 : 인터넷시장에뛰어들다 Explorer vs. Navigator 제 5 결단 : 거대한자선재단설립하다 회한 : 검색시장을가볍게여겼다 중앙 Sunday 08. 6. 29 9
게임이론 (Game Theory) 게임의공통적특징 규칙, 참가자 ( 경기자 ), 전략, 결과와보수 게임특징을수학적모형화 전략적상호작용 (Strategic interactions) I (action) You (reaction) I (rereaction) You I 골프 : 이후락 vs. 박종규 게임모형을통한전략적행동분석 10
게임이론의창시자 John von Neumann & Oskar Morgenstern (1944), The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 John Nash (1951), Non-Cooperative Games 11
차민수 : 올인 의법칙 바둑프로 4 단, 전 ( 前 ) 세계포커챔피언 하수 ( 下手 ) 는초보운전자처럼시야가좁다 게임이론적관점결여 : 자기관점에만매몰 진정한실력은지고있을때나타난다 하수는스스로무너진다 상대편돈 30% 따는데 3 시간나머지 70% 는 30 분만에딴다 고수는질때과감히손절매 ( 損切賣 ) Let bygones be bygones 이길때는느긋 공부하고확률믿으라 승률 60% 면배팅 : 대수 ( 大數 ) 의법칙 조선일보 08.7.6 12
The Good, the Bad & the Weird 13
황야의 3 인 (A, B, C) 결투 A( 명중률 :1/3), B(2/3), C(1) A, B, C 순서로한발씩발사 A 의전략? (1) B 를쏜다 ; (2) C 를쏜다 최선의전략은?: (3) 헛방 以夷制夷 적벽대전후남군성전투 공명 (A), 주유 (B), 조인 (C) 旣生瑜하고何生亮고! 14
남군성전투 : A( 蜀 ), B( 吳 ), C( 魏 ) 15
게임의분류 (II & III) 동시적 (simultaneous-move) vs. 순차적 (sequential-move) 게임 동시적 : 가위바위보, 봉함입찰 순차적 : 바둑, 미술품경매 황야의결투에서 A 는어느게임선호? First-mover advantage vs. disadvantage 선점효과 vs. 정보효과 바둑의 5 호반공제, 대선게임 협조적 (Cooperative) vs. 비협조적 (Noncooperative) 게임 신뢰 (trust) 16
게임이론적분석방법 Rule #1: 미래예측, 역진귀납 ( 歸納 ) Look forward, and reason backward. Rule #2: 우월 ( 優越 ) 전략사용 If you have a dominant strategy, use it. Rule #3: 열등 ( 劣等 ) 전략제거 Eliminate dominated strategies from consideration. Rule #4: 내쉬균형 (Nash Equilibrium) 17
내쉬균형 (Nash Equilibrium) 모든게임에는하나이상의합일점이존재 내쉬균형 : 합일점에서의각참가자 (player) 의전략모음 가위바위보, 황야의결투, 바둑의정석 A strategy profile is a Nash equilibrium if no player has incentive to deviate from his strategy, given that the other players do not deviate. 18
용의자의고민 (Prisoners dilemma) 게임 나쁜여자의선택 자백부인 ( 否認 ) 나쁜남자의선택 자백 부인 ( 否認 ) 남자 : 징역 8 년 남자 : 징역 15 년 여자 : 징역 8 년 여자 : 석방 남자 : 석방 남자 : 징역 1 년 여자 : 징역 15 년 여자 : 징역 1 년 19
2002 대선 : 네거티브전략게임 이회창후보의선택 노무현후보의선택 네거티브 페어플레이 노후보 : 절반의승리와후유증 네거티브 노후보 : 패배 이후보 : 절반의승리와후유증 이후보 : 승리 페어플레이 노후보 : 승리 노후보 : 절반의승리 이후보 : 패배 이후보 : 절반의승리 20
광고게임 Lexus 선택 BMW 선택 광고 광고안함 BMW 이윤 : 30 억달러 BMW 이윤 : 20 억달러 광고 Lexus 이윤 : 30 억달러 Lexus 이윤 : 50 억달러 BMW 이윤 : 50 억달러 광고안함 BMW 이윤 : 40 억달러 Lexus 이윤 : 20 억달러 Lexus 이윤 : 40 억달러 21
The Game of Business Brandenburger & Nalebuff, The right game: Use game theory to shape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July-August 1995 김인규, 게임이론을이용한경영전략, 西江 Harvard Business, November- December 1995 The Game of Business Repeated games 22
게임의분류 (IV & V) 게임분류 (III) 일회성 (one-shot) vs. 반복 (repeated) 게임 용의자의고민게임 에서의내쉬균형변화 Tit-for-tat strategy MB vs. 박근혜 진화 : 농약과해충의내성 게임분류 (IV): Neumann & Morgenstern Rule-based vs. Freewheeling games 바둑 vs. 전쟁 23
사업 이라는게임의 5 요소 Players( 참가자또는경기자 ) 의사결정의주체 고객, 공급자, 경쟁기업, 보완적기업 Added values( 부가가치 ) Rules( 규칙 ): 법, 관습, 계약 게임의구조 (structure) 결정 정부의역할 Tactics( 전술 ) Scope( 게임의범위 ) 24
Players 나 : 가장중요한경기자 Socrates: 너자신을알라 읍소형 vs. 핏대형知彼知己면百戰不殆라 孫子兵法모공편 ( 謀攻篇 ) Coopetition = Cooperation+Competition 이건희회장 마누라와자식만빼고다바꾸라 조강지처 vs. 트로피와이프 (Trophy Wife) 25
조강지처 vs. 트로피파트너 26
Changing the Players Coke & Pepsi vs. Monsanto Diet Coke & Diet Pepsi Monsanto s NutraSweet: 70% 마진 A new player: Holland Sweetener Co. Coke & Pepsi의입지강화 Monsanto와유리한재계약 HSC 참가비? 27
Players in the Value Net 고객 경쟁적기업기업 기업 보완적기업기업 공급자 28
Changing the Added Values 자신의부가가치높이기 대 ( 對 ) 고객서비스향상, 원가절감 TWA 의 우등석 도입 : coopetition 상대기업의부가가치떨어트리기 Nintendo power: 고객회사에공급제한 어떻게상대를불리한위치로? Idiosyncratic investment 유도 Switching costs 증가 29
Changing the Rules Delta vs. Kiwi: 신규진입자 Kiwi 전략 작은사이즈로자신을제한 다른진입자막아주는익숙한골치덩이 MCC (Meet the competition clause) 최후입찰조항에따른장기계약효과 시장 (market) 의힘 30
Tactics: Changing Perceptions 불확실성의제거 NY Daily News vs. NY Post Post 가격인상을 Daily 가안따름 Post 절반가할인 Daily 가격인상 불확실성유지 수수료협상 : 투자은행 1% vs. 고객 0.625% 고객회사가치평가 : 은행 2.5 억불 vs. 고객 5 억불 고객의낙관과은행의비관 합의도출기회 계약 : 0.625% 또는최저수수료 250 만불 31
Changing the Scope Nintendo vs. Sega 8비트게임시장석권한 Nintendo Sega 의범위확장 : 16비트시장진입 Nintendo의 8비트시장연장전략 두회사의공존 32
Put Yourself in Your Rival s Shoes. 33
The Traps of Strategy 게임을수동적으로받아들이지말라 Win-win의가능성을믿어라 때로는모방도좋은전략이다 부분을벗어나게임의전체를보라 상대경기자의관점에서도생각하라 게임을변화시킬 마법의탄환 은없다 그것은찾아나가는과정이다. 34
게임의분류 (VI): 무한 vs. 유한반복 The End of the Life Game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