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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산업실태조사 1 3 게임산업실태조사 Ⅰ. 게임산업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실태조사개요 2. 게임업체실태조사분석결과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3분기매출규모는약 2조 4,428억원이며, 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7.4%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22.9%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4.1%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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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방송산업 실태조사1 3 방송산업 실태조사 Ⅰ. 방송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방송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Ⅰ 년 1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7,331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7%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11.8% 성장하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방송산업 1 분석및전망 매출부문 14년 2분기매출규모는 3조 4,897억원이며, 이중상장사매출액비중은 55.3% 를차지 - 방송산업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2분기는전년동기대비 7.4%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8.1% 상승 고용부문 14년

Ⅰ 년 1 분기출판 / 만화산업 INSIGHT 1.1. 출판 / 만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출판 / 만화산업의 12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출판은약 5조 2,846 억원이며만화는약 1,832 억원으로출판 / 만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10.5% 를차지하는것

<C7D1B1B9BEBEBED8BECB202D B3E22032BAD0B1E220C4DCC5D9C3F7BBEABEF720B5BFC7E2BAD0BCAEBAB8B0EDBCAD205F20B3BBC1F62E687770>

Coverage Valuation 및목표주가 기업명 엔씨소프트 (036570) 위메이드 (112040) 컴투스 (078340) 투자의견 / 목표주가 280,000 원 55,000 원 게임빌 (063080) 자료 : 회사자료, 신한금융투자추정 매출액 ( 십억원 ) 증감률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방송 ( 방송영상독립제작사포함 ) 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3분기매출규모는 3조 9,513억원이며, 방송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7.3%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4.7% 하락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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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 3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출판 만화산업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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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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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 년 1 월 I 하나금융투자리서치센터 Top Picks 기업투자강도내용 엔씨소프트 A + - 신규모바일게임의흥행에따른실적개선긍정적, - " 리니지 M" 에대한기대도상승 네이버 A - 이익의안정성장지속, 국내모바일광고의성장고무적인수준유지할것. - 라인은완만한성장예상

K-IFRS,. 2013, , 2, 3,.,.. 2


Fig. 1: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Top 2 게임현황 (218/4 기준 ) 게임 퍼블리셔 개발사 개발사국적 장르 1 리니지M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한국 MMORPG 2 검은사막모바일 펄어비스 펄어비스 한국 MMORPG 3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넷마블게임즈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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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 중국온라인 / 모바일게임시장규모 8 ( 억위안 ) ( 백만명 ) 4 7 모바일게임매출액 ( 좌 ) 온라인게임매출액 ( 좌 ) 35 6 모바일게임이용자규모 ( 우 ) 년 29 년 21 년 211 년 212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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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년 3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2조 4,35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3분기는전년동기대비 5.8% 성장하였고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년 1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2 3 방송산업 실태조사 방송산업 실태조사 1방송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방송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1 TV,,, One Source Multi Use ,.,...,.

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국내 게임업체, 일본시장 진출 실적 가시화 일본 시장 후발 진출 업체, 실적 개선 일본 시장에 후발 진출한 엠게임과 게임하이, CJ인터넷 등의 국내 게임 업체들의 일본 법인이 최근 흑자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짐 6 7년 전에 일본 시장에 진출한 엔씨소프트나 N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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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음악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4분기매출규모는약 1조 1,089억원이며, 음악상장사매출액비중은 27.5%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0%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2.7%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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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_6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C7D1B1B9BEBEBED8BECB202D B3E22033BAD0B1E220C4DCC5D9C3F7BBEABEF720B5BFC7E2BAD0BCAEBAB8B0EDBCAD205F20B3BBC1F62E687770>

주체별 매매동향

(4) 전략 / 시뮬레이션게임 실시간 / 턴베이스전략게임및 TCG(Trading Card Game) 게임등. 전략 / 시뮬레이션게임은높은개발비용, 상대적으로높은수준의플레이시간및과금유저당결제금액 (ARPPU) 의특성을보유. (5) 소셜카지노게임카지노및빙고게임등을포함.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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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음악산업 실태조사 음악산업 실태조사 1음악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음악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목차 목차 요약 년 1. 산업생산변화추이 1.1. 콘텐츠산업생산동향 1.2. 콘텐츠산업생산변화전망 1.3. 콘텐츠산업상장사매출액변화추이 1.4. 콘텐츠산업상장사영업이익변화추이 2. 투자변화추이 년 콘텐츠산업실태조사분석

목차 목차 요약 년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1. 산업생산 변화 추이 1.1. 콘텐츠산업 생산동향 1.2.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전망 1.3.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1.4.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 2. 투자 변화 추이 2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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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광고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4분기매출규모는약 3조 1,684억원이며, 광고상장사매출액비중은 29.2%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3.1%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22.2%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Ⅰ 주요 이슈 및 전망 1.1. 음악산업 분석 및 전망 매출 및 수출부문 음악산업의 14년 1분기 매출규모는 약 1조 1,878억 원이며 음악 상장사 매출액 비중은 23.9% 를 차지 - 상장사 매출액 분석을 살펴보면, 14년 1분기 전년동기대비 28.3% 증가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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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목차 Ⅰ. 주요이슈및전망 02 Ⅱ. 상장사분석 10 Ⅲ. 실태조사분석 23 부록1. 상장사재무분석표 29 부록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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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e 스포츠시장규모, 관객수추이및전망 ( 백만달러 ) ( 백만명 ) 2, 매출액 ( 좌축 ) 6 관객수 ( 우축 ) 1,5 45 메이저스포츠결승전시청자수비교 ( 백만명 ) , 자료 : Newzoo, 신한금융투자 F 221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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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5F C4DCC5D9C3F7BBEABEF7C5EBB0E85FB3BBC1F62033C2F72E687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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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음악산업분석및전망 매출부문 14년 2분기음악산업매출규모는약 1조 991억원이며이중상장사매출액비중은 24.5%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16.8%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5.4% 하락 수출부문 14년 2분기음악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광고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광고산업의 14년 1분기매출규모는약 2조 304억원이며광고상장사매출액비중은 35.0%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9.1%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24.6% 하락하였으며 CBI 분

Ⅰ 주요 이슈 및 전망 1.1. 음악산업 분석 및 전망 매출 및 수출부문 14년 3분기 매출규모는 약 1조 1,555억 원이며, 음악 상장사 매출액 비중은 25.7%를 차지 - 상장사 매출액 분석은 14년 3분기 전년동기대비 6.5% 증가하였고 전분기대비 10.2% 상

Ⅰ 년 2 분기지식정보산업 INSIGHT 1.1. 지식정보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지식정보산업의 13년 2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7,059 억원이며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비중은 35.9% 를차지 - 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2분기전년동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K-IFRS,. 3,.,.. 2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지식정보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3분기매출규모는약 2조 8,852억원이며, 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비중은 37.9%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14.2%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0.6%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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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년 1 분기지식정보산업 INSIGHT 1.1. 지식정보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지식정보산업의 13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5,490 억원이며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비중은 40.5% 를차지 - 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1분기전년동기

Figure 1 중국 ios 매출 순위 (9월 4 일) Figure 2 중국 모바일 게임 내 인기 IP 비중 (1Q15) Rank Title Publisher IP 1 梦 幻 西 游 (몽환서유) NetEase 서유기 2 热 血 传 奇 (열혈전기) Tencent 미르의전

2014 년 1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목차 Ⅰ. 주요이슈및전망 02 Ⅱ. 상장사분석 11 Ⅲ. 실태조사분석 24 부록1. 상장사재무분석표 32 부록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커버콘텐츠

Issue & Pitch 인터넷 (Overweight) 많이빠졌다. Mar Analyst 최찬석 02) Issue 최근인터넷섹터는바이오, 시크리컬산업으로수급이탈에따른급락중. Pitch 플랫폼기업들은바닥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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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지식정보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4분기매출규모는약 3조 2,402억원이며, 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비중은 33.1%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6.2%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9%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focus 지난해 DC 시장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한 업종은 온라인 게임 기업들과 인터넷 포털 기업들이었다. 온라인게임 부문에서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 와 그리곤엔 터테인먼트의 씰 온라인, 위젯의 메이플스토리 등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 웹젠은 뮤 의 지속적인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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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년 2 분기출판 / 만화산업 INSIGHT 1.1. 출판 / 만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출판및만화산업의 13년 2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출판은약 4조 8,186 억원이며만화는약 1,767 억원으로출판 / 만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9.5% 를차지 - 상장사

Transcription:

KOCCA17-05 2017.9 2017 년 2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2017. 9 2017년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4. 수출변화추이 4.1 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 10) 변화추이 54 2017 년 2 분기콘텐츠업체수출동향 콘텐츠산업추이분석 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 17년 수출액은약 7억 3,606만 3천달러로전년동기대비 40.6%, 전분기대비 39.1% 증가 게임산업에서넷마블게임즈신규편입효과를제외하는경우콘텐츠산업상장사 수출액은약 5억 4,539만 2300달러로전년동기대비 4.2%, 전분기대비 3.1% 증가한수준임 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액은 16년 하락한이후 4분기까지연속증가세를보였으나, 17년 1분기에큰폭감소하였다가 17년 들어다시증가로전환 출판 17년 수출액은 577만 3,100달러로전년동기대비 2.7% 상승, 전분기대비 9.3% 상승 출판산업의수출액은 16년 이후지속적인등락세를보이고있음 17년 기준전체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액에서출판산업수출액이차지하는비중은 0.8% 로전년동기에비해 0.3%p 하락 출판산업수출액의대부분을차지하는대교의수출액은전년동기대비 8.7% 증가하였고, 능률교육, 예림당및이퓨처는각각전년동기대비 3.9%, 94.0%, 30.6% 감소 대교는현재세계 21개국에진출해있으며, 금년은현지유력사업파트너와합작투자를강화한다는방침하에영국, 인도를중심으로프랜차이즈를확대할계획이며, 수출액증대는 아이레벨러닝센터 를중심으로영어를모국어로하는영국어린이에게영어를교육할수준으로교육콘텐츠의품질을향상시킨결과 음악 17년 수출액은 7,254만 3,100달러수준으로전년동기대비 16.4% 감소했으며전분기대비 24.2% 감소 음악산업의수출액은 16년, 3분기에전분기대비연속증가이후 17년 까지지속적인등락세를나타내고있음 17년 기준전체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액에서음악산업수출액이차지하는비중은 9.9% 로전년동기대비 6.7%p 하락 음악내수출액비중이큰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수출액은전년동기대비 50.5% 급감하였고, 여타엔터테인먼트사인에스엠은 23.9% 증가, 에프엔씨엔터테인먼트는 0.1% 증가하였음. 음원이사업의 10) 수출의경우국내본사를통한주문없이해외현지지사또는공장자체에서발생한해외및현지매출은국내본사의수출액으로인정되지않으나, 사업보고서상의내용만으로는이에대한구분이불가하여기업별사업보고서상의해외매출도수출액으로간주하여집계하였음

큰비중을차지하고있는로엔엔터테인먼트및 NHN벅스의수출액은각각전년동기대비 91.6%, 296.0% 급증음악산업의경우중국현지에서진행하는한국아이돌공연과관련된엔터테인먼트업체등은중국매출의감소를겪고있는것으로보이며, 음원유통등과관련된업체는상대적으로사드여파로인한매출액의타격이덜한것으로보임에스엠의경우상반기에중국활동이집중되는시기에사드이슈로인하여작년하반기부터올해초까지국내아티스트들의중국활동이제한되면서주요수출수익원이타격을입은이후, 해당상태가유지되며전분기와유사한수준의수출액을유지하고있음. 대신, 하반기에는에스엠의간판스타인샤이니, 엑소등주요남자그룹들이일본활동등을계획하고있어공연관련된매출이크게증가할것으로기대되고있음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에실적으로반영되는콘서트수가적어관련된매출이작았고, 일본활동등도많이있었지만다음분기로매출인식이이연되는등의이유로 의매출이다소감소한것으로분석되고있음. 그리고, 사드이슈지속으로 16년말기준지역별매출의 20% 를차지했던중국이올해 에는 9% 로비중이급감했으나, 텐센트와의협력으로중국음원판매가증가하고일본현지활동도증가하면서그에대한매출감소를다소보완한것으로평가됨 55 콘텐츠산업추이분석 게임 17년 수출액은약 5억 1,755만 4,100달러로전년동기대비 55.1, 전분기대비 69.2% 증가 넷마블게임즈의신규편입효과를제외하면게임산업의 수출액은약 3억 2,688만 3,400달러로전년동기대비 2.0% 감소, 전분기대비 6.9% 증가한수준임 16년, 3분기에연속으로전분기대비감소한이후 16년 4분기에상승하였으나, 이후 17년 까지등락세 17년 기준전체콘텐츠상장사수출액에서게임산업의수출액이차지하는비중은 70.3% 로전년동기대비 6.6%p 상승 컴투스의수출액은전년동기대비 7.6% 증가하였으며, 엔씨소프트는전년동기대비 38.1% 급감. 더블유게임즈의경우수출액은전년동기대비 63.2%, 전분기대비 49.3% 로모두급증하였음 올해 넷마블게임즈의매출은최근의신작들이모두흥행에실패함에따라전분기대비감소한것으로나타났는데, 리니지2 레볼루션 의아시아지역매출이영업일수부족으로매출실적기여에제한적이었던점이 수출실적감소에영향을준것으로보임 한국모바일게임최초로해외매출 1조원을돌파한 서머너즈워 를필두로 낚시의신, MLB9이닝스 등다양한게임 IP( 지식재산권 ) 들이글로벌장기흥행하면서 컴투스의매출증가를이끌었는데, 컴투스는향후모바일게임 IP 확장및신규글로벌 IP 개발을통하여해외시장공략을강화해나갈계획 NHN엔터테인먼트는자사모바일게임인 콤파스 와 크루세이더퀘스트 가일본에서좋은반응을얻고있어매출실적이호조를보였다고발표하였고, 에모바일게임부문은창사이래최대의분기매출액을달성한대신, PC온라인게임은 PC게임에대한해외시장이용자축소로해외매출이 30.7% 감소 엔씨소프트는 리니지M 성공의효과이외에향후 리니지2 레볼루션 의일본출시로넷마블게임즈로부터의로열티수입이큰매출로반영될수도있다는기대감이존재하고있음

영화 17년 수출액은약 361만 8,800달러로전년동기대비 53.8%, 전분기대비 15.6% 감소 영화산업수출액은 16년 에전분기대비감소한이후 16년 3분기부터 16년 4분기까지증가하였으나, 17년 1분기에다시큰폭으로감소하였고 에도연속감소 56 콘텐츠산업추이분석 17년 기준전체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액에서영화산업상장사수출액이차지하는비중은 0.5% 로전년동기대비 1.0%p 하락 영화에서수출액비중이큰 CJ E&M( 영화부문 ) 의수출액은전년동기대비 54.2%, 전분기대비 23.1% 모두큰폭으로감소. 그외레드로버는전년동기대비 29.7% 감소하였고, 쇼박스의수출액또한전년동기대비 41.8% 급감하였음 쇼박스는 에전년동기대비큰폭의매출증가를달성하였으나, 중국사업의전개가현재막힌상태에다가국내경쟁은극도로격화되며영업이익은적자를달성 애니메이션및캐릭터 17년 수출액은 2,376만 9,400달러로전년동기대비 1.3%, 전분기대비 10.0% 하락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수출액은 16년 3, 4분기에연속으로전분기대비증가하였으나이후 17년 1분기에서 까지다시연속으로감소세를나타냄 17년 기준전체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액에서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수출액이차지하는비중은 3.2% 로전년동기대비 1.4%p 하락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수출액의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오로라의경우 17년 수출액이전년동기대비 7.2% 증가, 전분기대비 14.5% 감소하였으며, 손오공의경우전년동기대비 66.0% 증가, 전분기대비로는 18.4% 감소하였음 중국정부의한한령으로콘텐츠분야를비롯한국내수출산업이급격히위축되었으나, 캐릭터및콘텐츠라이선싱시장은중국정부심사에서상대적으로자유로운점을활용하여, 일부캐릭터및콘텐츠기업이중국현지진출에속도를내고있음 뽀로로 캐릭터 IP를보유하고있는아이코닉스의경우중국내테마파크확장이활발히진행되고있으며, 아이코닉스가보유한현지뽀로로파크의숫자만 9개에달함. 아이코닉스는충칭, 다롄, 간쑤, 선양, 칭다오, 웨이하이, 광저우, 항저우등지에서현지테마파크매출의 10% 를로열티수익으로얻고있음 방송 17년 수출액은약 1억 1,280만 4,500달러로전년동기대비 72.0% 증가하였으나, 전분기대비 23.3% 감소 16년 3분기와 4분기에연속으로전분기대비증가하였으나, 17년 1분기부터 까지는등락세를나타냄 17년 기준전체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액에서방송산업수출액이차지하는비중은 15.3% 로전년동기대비 2.8%p 상승 방송산업내수출액비중이가장큰 CJ E&M( 방송부문 ) 과키이스트는수출액이전년동기대비 208.4%, 213.8% 급증하였으나, 반면 SBS콘텐츠허브와 imbc는전년동기대비 56.8%, 84.4% 급감. 17년

방송산업의수출액증가는대부분 CJ E&M과키이스트의수출액증가에힘입었다고볼수있음 CJ E&M의해외매출이 에큰폭으로증가하였는데, 이는 비밀의숲 과같은성공작들을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인넷플릭스에제공하는등의성과에서기인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57 표 Ⅰ-16 16 년 2 분기 ~ 17 년 2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변동 ( 단위 : 천달러, %) 구분 2016년 2017년 3분기 4분기 1분기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출판 5,620.0 5,077.9 5,816.9 5,279.6 5,773.1 7.8% 9.6% 14.6% 9.2% 9.3% 2.7% 음악 86,795.5 110,840.4 71,732.7 95,752.1 72,543.1 9.4% 27.7% 35.3% 33.5% 24.2% 16.4% 게임 333,598.4 313,002.2 333,769.8 305,859.6 517,554.1 6.4% 6.2% 6.6% 8.4% 69.2% 55.1% 영화 7,832.2 8,397.6 11,884.7 4,286.5 3,618.8 37.3% 7.2% 41.5% 63.9% 15.6% 53.8% 애니메이션 / 캐릭터 24,093.7 29,173.8 33,797.7 26,414.3 23,769.4 15.4% 21.1% 15.8% 21.8% 10.0% 1.3% 방송 65,600.1 74,736.5 137,261.2 91,496.8 112,804.5 2.2% 13.9% 83.7% 33.3% 23.3% 72.0% 광고 - - - - - - - - - - - 지식정보 - - - - - - - - - - - 합계 523,540 541,228 594,263 529,089 736,063 4.6% 3.4% 9.8% 11.0% 39.1% 40.6% 콘텐츠산업추이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각사정기보고서 (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 상의수출액또는해외매출주1) 수출의경우국내본사를통한주문없이해외현지지사또는공장자체에서발생한해외및현지매출은국내본사의수출액으로인정되지않으나, 사업보고서상의내용만으로는이에대한구분이불가하여기업별사업보고서상의해외매출도수출액으로간주하여집계하였음주2) 상장사중 CJ E&M은사업보고서상방송, 영화, 음악 ( 음악, 공연 ) 부문, 룽투코리아는게임부문, 제이콘텐트리는방송부문의분야별수출액을구분적용주3) 지식정보와광고의경우산업특성상내수중심으로영업활동이이뤄지므로분석에서제외주4) 기업별사업보고서상의수출액 ( 원화 ) 을한국은행원 / 달러분기별평균환율을적용하여환산

그림 Ⅰ-7 16 년 2 분기 vs 17 년 2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변동 ( 단위 : 천달러 ) 58 콘텐츠산업추이분석 그림 Ⅰ-8 16 년 2 분기 vs 17 년 2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비교 ( 단위 : 천달러 )

4.2 서비스국제수지 (Balance Of Payments) 변화추이 17 년 2 분기개인 문화 여가서비스수지 (Services Balance) 추이 17년 개인 문화 여가서비스수지는약 9,390만달러의흑자 개인 문화 여가서비스수지는 16년 에대폭증가하였는데, 이후 17년 1분기까지지속적으로감소하여하락세를보였으나 17년 들어서상승으로전환 개인 문화 여가의교역추이중서비스수입 (Services Credit) 은 15년 4분기이후전반적인상승기조를유지하며 16년 까지상승하였다가, 3분기에하락한이후 17년 1분기까지하락세를보였으나, 17년 들어상승전환 17년 개인 문화 여가서비스 11) 의수입이전년동기대비 18.6% 감소한약 2억 5,410만달러, 지급은약 1억 6,020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약 0.6% 감소 59 콘텐츠산업추이분석 그림 Ⅰ-9 개인 문화 여가서비스수지추이 ( 단위 : 백만달러 ) 자료 : 한국은행 (2017), 국제수지통계 11) 개인 문화 여가서비스는음향영상및관련서비스, 기타개인 문화 여가서비스로구분

17 년 2 분기음향영상및관련서비스수지추이 60 콘텐츠산업추이분석 17년 음향영상및관련서비스수지는약 1억 280만달러흑자기록 17년 음향영상및관련서비스수입은전년동기대비약 26.1% 감소한약 1억 7,790만달러, 지급은전년동기대비약 5.3% 증가한 7,510만달러 음향영상및관련서비스수지는 15년 3분기이후연속적인흑자증가세를나타내다 16년 정점을기록한이후 17년 1분기까지지속적인하락세를보였으나, 17년 들어다시상승으로전환그림Ⅰ-10 음향영상및관련서비스수지추이 ( 단위 : 백만달러 ) 자료 : 한국은행 (2017), 국제수지통계

* 부록 1. 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현황 표부록 Ⅰ-1 콘텐츠분야별상장사현황 구분 2016년 2017년 3분기 4분기 1분기 ( 전분기대비 ) 지식정보 11 13 13 13 12-1 게임 28 29 30 30 31 +1 출판 10 10 10 10 10 광고 8 8 10 11 11 애니메이션 / 캐릭터 4 4 4 4 4 방송 26 26 26 27 27 영화 10 10 10 10 10 음악 11 11 11 11 11 합계 108 111 114 116 116 0 주 ) 2017 년 2 분기에 넷마블게임즈 ( 게임 ) 가신규상장으로추가되었고, SK 커뮤니케이션즈 ( 지식정보 ) 가상장폐지로제외됨 지식정보 표부록 Ⅰ-2 지식정보상장사현황 종목코드 회사명 시가총액 ( 백만원 ) 주요사업 연락처 ( 대표번호 ) 035420 NAVER 27,622,725 포털네이버운영, 온라인콘텐츠유통 1588-3830 035720 카카오 6,879,785 포털다음및모바일메신저카카오톡운영 1577-3321 215000 골프존 371,505 스크린골프제품판매및서비스 1577-4333 036030 KTH 231,790 온라인콘텐츠유통 1588-5668 067280 멀티캠퍼스 223,440 온라인교육서비스, 외국어평가 02-6262-9114 060240 룽투코리아 209,627 온라인게임개발및퍼블리싱, 온라인교육 02-2640-3557 096240 청담러닝 138,722 학원및스마트러닝콘텐츠사업 02-2008-5229 072870 메가스터디 124,103 온라인입시준비교육서비스, 교육출판 02-6350-8400 133750 메가엠디 88,356 약학대학 / 의치전원입시전문교육 1661-8587 035290 에이원앤 87,461 영어교육전문기업, 온라인교육등 02-2008-5229 215200 메가스터디교육 87,164 중 고등부분온 오프라인교육서비스 02-3489-8200 158 057030 와이비엠넷 65,659 온라인교육서비스, 콘텐츠유통 02-2008-5229 자료 : KRX, 시가총액순위정보 (2017 년 6 월 30 일기준 ) 부록

게임 표부록 Ⅰ-3 게임상장사현황 종목코드 회사명 시가총액 ( 백만원 ) 주요사업 연락처 ( 대표번호 ) 251270 넷마블게임즈 13,176,566 온라인및모바일게임개발, 퍼블리싱 02-2271-7114 036570 엔씨소프트 8,322,064 온라인게임개발및유통, MMORPG 강점 02-2186-3300 181710 NHN엔터테인먼트 1,571,072 온라인게임포털한게임운영 1544-6859 078340 컴투스 1,515,664 국내최대모바일게임업체 02-6292-6000 192080 더블유게임즈 1,076,724 소셜및모바일등멀티플랫폼게임개발 02-501-7216 069080 웹젠 775,074 온라인게임개발및유통, 대표작뮤온라인 031-627-6600 112040 위메이드 579,600 온라인게임개발, 대표작창천온라인 02-3709-2000 063080 게임빌 410,880 모바일게임및게임퍼블리싱 02-876-5252 194510 파티게임즈 334,373 모바일게임개발및서비스, 퍼블리싱 02-6005-0985 095660 네오위즈 306,810 온라인게임개발및유통, 게임포털피망 031-8023-6600 201490 미투온 291,473 웹 / 모바일게임개발및서비스 02-515-2864 041140 넥슨지티 260,701 온라인게임개발, 대표작서든어택 031-779-2500 060240 룽투코리아 209,627 온라인게임개발및퍼블리싱, 온라인교육 02-2640-3557 067000 조이시티 198,550 온라인게임개발, 대표작프리스타일 031-789-6500 123420 선데이토즈 185,655 게임개발, 캐릭터및디자인 070-8260-8000 109960 에이프로젠 H&G 181,073 글로벌모바일게임투자, 퍼블리싱 02-1600-7216 052790 액토즈소프트 168,827 온라인게임개발, 대표작미르의전설 02-3671-0000 193250 와이제이엠게임즈 165,889 게임콘텐츠, VR 사업및투자 070-8802-4234 035620 바른손이앤에이 161,382 온라인게임및문화콘텐츠사업 1588-6922 205500 액션스퀘어 157,368 모바일게임전문개발사 031-781-7161 194480 데브시스터즈 148,039 모바일게임제작및서비스 02-1899-3674 208640 썸에이지 104,908 스마트폰및태블릿PC용게임개발 031-8060-1387 047080 한빛소프트 104,819 PC게임유통, 온라인게임개발및유통 02-703-0743 052770 와이디온라인 104,511 온라인게임개발및유통, 대표작오디션 02-522-2040 206400 엔터메이트 95,319 온라인, 모바일게임퍼블리싱 02-3461-2150 058630 엠게임 89,711 온라인게임포털엠게임운영 02-523-5854 047560 이스트소프트 81,571 온라인게임및 S/W 개발, 대표작카발온라인 02-583-4620 030350 드래곤플라이 80,917 온라인게임개발 02-2017-7800 101730 조이맥스 67,787 온라인게임개발및유통 02-420-8854 052190 이에스에이 29,248 온라인및패키지게임사업 02-598-2554 023770 플레이위드 29,002 온라인게임개발, 대표작로한 031-724-2400 자료 : KRX, 시가총액순위정보 (2017 년 6 월 30 일기준 ) 159 부록

출판 표부록 Ⅰ-4 출판상장사현황 종목코드 회사명 시가총액 ( 백만원 ) 주요사업 연락처 ( 대표번호 ) 019680 대교 691,175 교육출판및학원사업, 전집및도서출판 02-829-1114 108790 인터파크 339,370 온라인출판유통 02-6004-7777 095720 웅진씽크빅 287,356 학습지및생활잡지류출판 031-956-7365 036000 예림당 272,956 도서출판, 저작권매니지먼트, 애니메이션 02-566-1004 100220 비상교육 185,204 중고등부학습교재출판, 온라인교육 02-6970-6012 053280 예스24 124,012 온라인출판, 유통 02-782-9927 068290 삼성출판사 106,500 유아용서적출판및미술교재출판 02-3470-6800 207760 미스터블루 82,026 만화, 웹툰전문플랫폼운영 02-337-0610 053290 능률교육 65,139 영어학습교재전문출판, 학원사업 02-2014-7114 134060 이퓨쳐 28,139 영어교육, 학습교재출판 02-3400-0525 자료 : KRX, 시가총액순위정보 (2017년 6월 30일기준 ) 광고 표부록 Ⅰ-5 광고상장사현황 종목코드 회사명 시가총액 ( 백만원 ) 주요사업 연락처 ( 대표번호 ) 030000 제일기획 2,116,759 국내점유율 1위종합광고대행사 02-3780-2114 214320 이노션 1,276,000 광고기획및제작전문업체 02-2016-2184 089600 나스미디어 472,753 온라인디스플레이광고, IPTV광고 02-2188-7300 035000 지투알 171,473 광고제작및전문대행 02-705-2700 216050 인크로스 162,440 디지털광고미디어렙, 동영상광고플랫폼운영 02-3475-2800 230360 에코마케팅 143,876 온라인종합광고대행업 02-2182-1180 037270 YG PLUS 119,832 광고대행업 02-3140-4600 214270 퓨쳐스트림네트웍스 91,155 모바일디스플레이광고네트워크서비스 1544-8867 127710 아시아경제 83,305 뉴스기반종합미디어서비스 02-2200-2197 010470 오리콤 65,313 종합광고대행업체, 두산계열사 02-510-4114 123570 이엠넷 48,673 검색광고, 배너광고, 모바일광고, 해외광고 02-2277-8877 자료 : KRX, 시가총액순위정보 (2017년 6월 30일기준 ) 애니메이션 / 캐릭터 표부록 Ⅰ-6 애니메이션및캐릭터상장사현황 160 부록 종목코드 회사명 시가총액 ( 백만원 ) 주요사업 연락처 ( 대표번호 ) 039830 오로라 108,167 봉제완구, 캐릭터디자인및판매 02-3420-4114 066910 손오공 107,291 애니메이션유통및제작, 캐릭터완구 02-2610-8750 056080 유진로봇 96,603 로봇개발및제조, 캐릭터완구 02-2026-1406 048910 대원미디어 94,216 애니메이션제작및판매, 캐릭터라이선싱 02-6373-3000 자료 : KRX, 시가총액순위정보 (2017 년 6 월 30 일기준 )

방송 표부록 Ⅰ-7 방송상장사현황 종목코드 회사명 시가총액 ( 백만원 ) 주요사업 연락처 ( 대표번호 ) 130960 CJ E&M 2,935,892 케이블방송, 방송콘텐츠제작 02-371-5501 057050 현대홈쇼핑 1,572,000 TV 및온라인홈쇼핑 02-2143-2000 028150 GS홈쇼핑 1,518,563 TV 및온라인홈쇼핑 02-2007-4545 035760 CJ오쇼핑 1,190,272 TV 및온라인홈쇼핑 02-2107-0114 053210 스카이라이프 781,889 위성방송, 방송콘텐츠제작 02-2003-3000 037560 CJ헬로비전 706,315 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1855-1000 138250 엔에스쇼핑 579,571 TV 및온라인홈쇼핑 02-6336-1234 126560 현대에이치씨엔 496,093 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광고 070-8100-1000 034120 SBS 493,732 지상파방송사업, 광고 02-2061-0006 036420 제이콘텐트리 444,869 드라마제작, 케이블방송 02-3015-0540 101060 SBS미디어홀딩스 418,290 방송사업및문화서비스사업 02-2113-5599 067160 아프리카TV 255,485 인터넷방송, 클라우드서비스 031-622-8001 046140 SBS콘텐츠허브 191,670 콘텐츠제공, 프로젝트수익 (OST제작등 ) 02-2001-6641 054780 키이스트 168,074 문화콘텐츠기획 / 투자, 매니지먼트사업 02-3444-2002 058400 KNN 139,713 인터넷방송, 실시간중계서비스 051-850-9000 204630 화이브라더스코리아 126,402 연예매니지먼트 02-2299-8089 122450 KMH 123,284 방송송출서비스, 채널사용사업 02-2647-1255 040300 YTN 105,000 뉴스제작및공급, 타워사업, 광고협찬 02-398-8000 047820 초록뱀 101,704 방송프로그램제작, 배급, 영화제작, 배급 02-6925-7000 039340 한국경제TV 97,290 경제전문방송, TV광고및시청료수익 02-6676-0000 033130 디지틀조선 85,365 인터넷, SI사업, 교육프로그램, 전광판광고 02-3701-2114 052220 imbc 84,640 콘텐츠제작, 제공 ( 드라마, 영화, 만화등 ) 02-2105-1100 033830 티비씨 83,000 지역텔레비전방송 053-760-1900 078860 아이오케이 76,346 S/W 개발, 광고모델매니지먼트 02-2204-3000 046390 삼화네트웍스 63,319 방송프로그램제작및유통 02-3454-1500 066790 씨씨에스 48,274 케이블방송, 초고속인터넷서비스 043-850-7080 068050 팬엔터테인먼트 44,270 방송영상물및음반제작 02-380-2100 자료 : KRX, 시가총액순위정보 (2017 년 6 월 30 일기준 ) 161 부록

영화 표부록 Ⅰ-8 영화상장사현황 종목코드 회사명 시가총액 ( 백만원 ) 주요사업 연락처 ( 대표번호 ) 130960 CJ E&M 2,935,892 영화제작 / 투자및배급, 영화제작 02-371-5501 079160 CJ CGV 1,557,473 멀티플렉스영화관운영 02-371-6660 036420 제이콘텐트리 444,869 영화관메가박스운영등 02-3015-0540 086980 쇼박스 381,860 영화투자및배급사 02-3218-5500 060300 레드로버 286,076 글로벌콘텐츠, 3D 영상제작 031-601-7900 003560 IHQ 282,805 영화제작및수입, 배급, 상영 02-6005-6212 160550 NEW 231,582 영화제작투자및배급 02-3490-9300 036260 이매진아시아 62,835 공연기획, 영화제작및투자 02-3443-1960 002420 세기상사 32,485 영화관운영 02-3393-3500 058420 제이웨이 32,100 디지털영상콘텐츠서비스 02-3400-8524 자료 : KRX, 시가총액순위정보 (2017 년 6 월 30 일기준 ) 음악 표부록 Ⅰ-9 음악상장사현황 종목코드 회사명 시가총액 ( 백만원 ) 주요사업 연락처 ( 대표번호 ) 130960 CJ E&M 2,935,892 음악콘텐츠제작및유통, 공연 02-371-5501 016170 로엔 2,210,495 음반기획및제작, 온라인음원서비스 02-2280-770 122870 와이지엔터테인먼트 572,850 음반기획및제작, 매니지먼트 02-3142-1104 041510 에스엠 572,174 음반기획및제작, 매니지먼트 02-6240-9800 035900 JYP Ent. 307,799 음반기획및제작, 매니지먼트 02-3438-2300 043610 지니뮤직 262,689 온라인음원서비스 02-3282-2600 104200 NHN벅스 154,948 음원유통, 온라인음원서비스 1644-1308 173940 에프엔씨엔터 112,190 음반기획및제작, 매니지먼트 070-8680-9770 066410 투윈글로벌 82,639 음반유통, DVD 유통, 영상콘텐츠서비스 02-3452-5079 182360 큐브엔터 58,861 연예매니지먼트, 음반 / 공연제작 02-3445-1045 053110 소리바다 54,281 온라인음악서비스, 휴대폰콘텐츠개발 02-562-7188 162 자료 : KRX, 시가총액순위정보 (2017 년 6 월 30 일기준 ) 부록

2. 콘텐츠산업상장사규모 ( 넷마블게임즈 ( 게임산업 ) 제외시 ) 표부록 Ⅱ-1 16 년 2 분기 ~ 17 년 2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매출액변동 ( 넷마블게임즈 제외 ) ( 단위 : 억원 ) 구분 2016년 2017년 3분기 4분기 1분기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출판 5,340.0 5,435.6 6,103.5 5,896.0 5,291.3 7.1% 1.8% 12.3% 3.4% 10.3% 0.9% 음악 3,633.5 4,130.5 4,234.2 4,277.9 4,052.7 7.3% 13.7% 2.5% 1.0% 5.3% 11.5% 게임 7,715.6 7,559.6 8,388.2 7,602.6 7,730.6 4.9% 2.0% 11.0% 9.4% 1.7% 0.2% 영화 3,186.3 4,806.2 4,425.4 4,203.7 3,644.8 11.0% 50.8% 7.9% 5.0% 13.3% 14.4% 애니메이션 / 캐릭터 747.6 751.5 883.0 615.4 625.2 2.4% 0.5% 17.5% 30.3% 1.6% 16.4% 방송 20,802.7 20,798.3 23,208.7 21,242.4 22,742.4 6.7% 0.0% 11.6% 8.5% 7.1% 9.3% 광고 12,127.6 11,715.7 14,950.4 11,203.2 13,056.3 13.0% 3.4% 27.6% 25.1% 16.5% 7.7% 지식정보 14,505.6 15,911.5 16,887.6 17,087.4 17,473.5 6.7% 9.7% 6.1% 1.2% 2.3% 20.5% 합계 68,058.8 71,108.8 79,081.0 72,128.7 74,616.9 4.1% 4.5% 11.2% 8.8% 3.4% 9.6% 표부록 Ⅱ-2 16 년 2 분기 ~ 17 년 2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영업이익변동 ( 넷마블게임즈 제외 ) 구분 2016 년 2017 년 ( 단위 : 억원 ) 2 분기 ( 전분기대비 ) 3 분기 ( 전분기대비 ) 4 분기 ( 전분기대비 ) 1 분기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출판 271.7 255.6 618.3 347.0 217.4 12.2% 5.9% 141.9% 43.9% 37.3% 20.0% 음악 248.6 462.2 226.1 422.6 359.6 41.4% 85.9% 51.1% 86.9% 14.9% 44.6% 게임 1,772.2 1,374.7 1,600.3 1,100.7 1,150.1 3.4% 22.4% 16.4% 31.2% 4.5% 35.1% 영화 26.2 597.0 156.3 120.9 104.7 82.8% 2,174.9% 73.8% 22.7% 186.6% 498.8% 애니메이션 / 캐릭터 7.7 15.7 17.9 13.0 34.6 65.7% 103.8% 214.6% 27.3% 165.6% 550.7% 방송 2,039.9 1,580.7 2,026.7 2,439.9 2,542.3 7.6% 22.5% 28.2% 20.4% 4.2% 24.6% 광고 836.6 567.3 1,156.5 501.8 921.5 100.9% 32.2% 103.9% 56.6% 83.6% 10.1% 지식정보 2,841.3 3,180.6 2,993.4 3,139.2 3,227.1 4.7% 11.9% 5.9% 4.9% 2.8% 13.6% 합계 8,044.3 8,033.8 8,759.7 8,058.9 8,278.8 3.5% 0.1% 9.0% 8.0% 2.7% 2.9% 163 부록

표부록 Ⅱ-3 16 년 2 분기 ~ 17 년 2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수출변화추이 ( 넷마블게임즈 제외 ) ( 단위 : 천달러 ) 구분 2016년 2017년 3분기 4분기 1분기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출판 5,620.0 5,077.9 5,816.9 5,279.6 5,773.1 7.8% 9.6% 14.6% 9.2% 9.3% 2.7% 음악 86,795.5 110,840.4 71,732.7 95,752.1 72,543.1 9.4% 27.7% 35.3% 33.5% 24.2% 16.4% 게임 333,598.4 313,002.2 333,769.8 305,859.6 326,883.4 6.4% 6.2% 6.6% 8.4% 6.9% 2.0% 영화 7,832.2 8,397.6 11,884.7 4,286.5 3,618.8 37.3% 7.2% 41.5% 63.9% 15.6% 53.8% 애니메이션 / 캐릭터 24,093.7 29,173.8 33,797.7 26,414.3 23,769.4 15.4% 21.1% 15.8% 21.8% 10.0% 1.3% 방송 65,600.1 74,736.5 137,261.2 91,496.8 112,804.5 2.2% 13.9% 83.7% 33.3% 23.3% 72.0% 광고 - - - - - - - - - - - 지식정보 - - - - - - - - - - - 합계 523,540.0 541,228.4 594,263.0 529,088.8 545,392.3 4.6% 3.4% 9.8% 11.0% 3.1% 4.2% 표부록 Ⅱ-4 16 년 2 분기 ~ 17 년 2 분기콘텐츠산업상장사고용변동 ( 넷마블게임즈 제외 ) ( 단위 : 명 ) 구분 2016 년 2017 년 164 부록 3분기 4분기 1분기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출판 6,173 6,196 6,216 6,286 6,486 3.0% 0.4% 0.3% 1.1% 3.2% 5.1% 음악 1,970 2,078 2,000 2,061 2,063 0.2% 5.5% 3.8% 3.1% 0.1% 4.7% 게임 7,919 8,080 8,259 8,254 8,440 4.8% 2.0% 2.2% 0.1% 2.3% 6.6% 영화 2,346 2,410 2,782 2,713 2,766 0.8% 2.7% 15.4% 2.5% 2.0% 17.9% 애니메이션 / 캐릭터 465 460 510 503 523 2.9% 1.1% 10.9% 1.4% 4.0% 12.5% 방송 9,295 9,322 9,640 9,855 9,943 0.0% 0.3% 3.4% 2.2% 0.9% 7.0% 광고 3,080 3,047 3,200 3,478 3,529 0.0% 1.1% 5.0% 8.7% 1.5% 14.6% 지식정보 8,874 9,121 9,269 9,451 9,041 3.2% 2.8% 1.6% 2.0% 4.3% 1.9% 합계 40,122 40,714 41,876 42,601 42,791 2.2% 1.5% 2.9% 1.7% 0.4%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