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이재관 / 서울특별시교육청초등교육과과장 기획 김홍미 / 서울특별시교육청초등교육과장학관정지숙 / 서울특별시교육청초등교육과장학사 집필 윤정애 / 서울보라매초등학교교감강춘화 / 서울상원초등학교교사이원란 / 서울가재울초등학교교사 김예슬 / 서울삼일초등학교교사최경희 /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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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등록번호서울교육 2017-121 신나는 수학 1 탄 셈이좋아 수학

지도 이재관 / 서울특별시교육청초등교육과과장 기획 김홍미 / 서울특별시교육청초등교육과장학관정지숙 / 서울특별시교육청초등교육과장학사 집필 윤정애 / 서울보라매초등학교교감강춘화 / 서울상원초등학교교사이원란 / 서울가재울초등학교교사 김예슬 / 서울삼일초등학교교사최경희 / 서울행림초등학교교사 안정과성장맞춤교육 검토나여훈 / 서울우면초등학교교사천주영 / 서울도곡초등학교교사자문최미숙 / 서울강명초등학교교사 정희숙 / 서울수서초등학교교사 박정란 / 푸른숲발도르프학교교사 놀이하듯재미있는수학으로 영상 김달호 / 서울자곡초등학교교사 정민형 / 서울상경초등학교교사 QR 코드 천주영 / 서울도곡초등학교교사 삽화 송영미 / 서울특별시교육청초등교육과장학관 신나는수학 1 탄셈이좋아수학 인쇄일 : 발행일 : 발행처 : 전화 : 2017 년 12 월 2017 년 12 월서울특별시교육청초등교육과 02)3999-401~406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8단계중아동기에속하는제2단계에서의놀이는자율성을습득하고발달시키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고하였습니다. 계획된교육적목적을성취하기위한조작적활동이지만경쟁의요소를제거한놀이를통해신나게배울수있도록 셈이좋아수학 을준비하였습니다.

놀이중심교육으로재미있게 신나는배움을추구합니다. 2 학년수와연산영역에맞춰준비했습니다. 수업을시작할때, 마무리할때지속적으로활용하면을즐기며익힐수있습니다. 삼일은삼, 삼이육, 삼삼은구 중간놀이시간에도활용할수있습니다. 짝꿍을찾았다. QR 코드를활용하면놀이하는방법을동영상으로배울수있습니다.

원형틀만들기 셈이좋아수학한눈에보기 스프러스목재 ( 약 15mm 두께 ), 장구핀 10 개, 네임펜 세자리수 01 [ 세어보기 ] 세자리수 02 [ 받아올림익히기 ] 세자리수 03 [ 훌라후프에넣기 ] 네자리수 04 [ 내맘대로네자리수게임 ] 종이 (20cm 20cm), 컴퍼스 원형틀만드는방법 덧셈과삘셈 [ 내가만드는 05 덧셈뺄셈 ] 덧셈과뺄셈 06 [ 땅따먹기 ] 덧셈과뺄셈 07 [ 숫자카드놀이 ] ❶ 약 15mm 두께의스프러스목재를지름 25cm 의원으로재단합니다. ❷ 종이에지름 20cm 의원을그리고 10 칸으로나눕니다. 08 [ 손동작으로 ] 09 [ 발동작으로 :3단] 10 [ 발동작으로 :4단] 11 [ 발동작으로 :5단] 12 [ 혼자던지고받기 ] 13 [ 함께던지고받기 ] 14 [ 둥글게둥글게 ] 15 [ 아이엠그라운드 ] ❸ 목재위에원을대고점을찍은다음 0~9 까지의숫자를네임펜으로씁니다. ❹ 점이찍힌부분에망치를이용하여장구핀을박습니다. 16 [ 실감기 ] 17 [ 뿅망치달리기 ] 18 [ 곱셈짝꿍찾기 ] Tip 목재대신우드락, 하드보드지등의재료를이용하여만들수도있습니다.

01 좋아 세자리수 [ 세어보기 ] 2-1-1 세자리수전개 20분한팀당 8명내외 콩, 바구니, 광목천 옛날옛날에 콩쥐는곳간에서콩 1 70 알 3 팀별로묶어세기를통해숫자의양을정확하게확인한다. 4 콩을다시모아서양을비교해보며수의양감을느껴본다. 수를바꾸어서 2~3 회반복한다. 1 반전체가원을만들어앉고학생들을 2~3 팀으로나눈후교사의이야기를듣는다. 2 이야기에나오는세자리수 ( 콩 170 알, 콩 220 알 ) 를어림하여팀별로그숫자만큼콩을가져온다. 예시 어느날, 어머니가콩쥐를불러밭에콩을심게했어요. 곳간에서콩을가져다가이쪽밭에는 170 알, 저쪽밭에는 220 알을해가저물기전까지심어놓도록해라. 곳간가득히쌓여있는콩을본콩쥐는눈앞이아찔했어요. 곳간에서콩 170 알, 220 알을세어바구니에담는것도시간이꽤걸릴것같았지요. 언제혼자이많은콩을세어밭에심나. 아이고. 곳간을바라보며한숨을쉬고있는데어디선가커다란누렁소한마리가나타났어요. 콩쥐야, 내가친구들과함께도와줄게. 콩 170 알, 220 알이라고했지? 콩쥐는누렁소의말을듣고정말기뻤어요. 여러분, 우리가누렁소가되었다고생각하고콩 170 알, 220 알을가져와세어봅시다. 학생들이콩을가져오는시간을제한할수있으나자유롭게더가져오거나덜어낼수있도록시간을여유롭게주는것이좋다. 1. 구체물가져오기활동을통해수의크기에따른양감을기를수있으며같은활동을여러번반복하는것이효과적이다. 2. 콩대신다른구체물 ( 공깃돌, 바둑알, 카프라 ) 로대체할수있다. 3. 이야기와수의크기는교사가변형할수있다. 4. 네자리수까지확장하여활동할수있다. 8 9

02 좋아 세자리수 [ 받아올림익히기 ] 2-1-1 세자리수 / 2-2-1 네자리수전개 20분모둠 (4~6명 ) 콩주머니, 바구니 3 개, 자리표 ( 백, 십, 일 ) 콩주머니 10 개가넘을때받아올림하기 1 백, 십, 일 의자리바구니와콩주머니를준비한다. 한모둠이콩주머니를기준선에서던져넣는다. 2 다른모둠이 몇백몇십몇 을넣었는지일의자리부터꺼내며센다. 일의자리바구니에서콩주머니 10 개를꺼내고, 대신십의자리바구니에콩주머니한개를넣는다. ( 십의자리바구니에서콩주머니 10 개를꺼내고, 대신백의자리바구니에콩주머니한개를넣는다.) 바구니의색을다르게하면자릿값이구분되는개념을명확하게알수있다. 자릿값을배우는동안계속같은색을사용한다. 1. 바구니를 4 개준비하여 천의자리 까지확대할수있다. 2. 콩주머니가 10 개가되었을때자리수가바뀌는과정을여러번반복하여보여주고학생들이직접나와서해보도록한다. 10 11

03 좋아 세자리수 [ 훌라후프에넣기 ] 2-1-1 세자리수 / 2-2-1 네자리수정리 20분모둠 (4~6명 ) 콩주머니, 훌라후프 3 개, 수카드 ( 세자리수 ), 자리표시종이 ( 일 1, 십 10, 백 100), 투명테이프 1 기준선에서가까운거리부터 일의자리, 십의자리, 백의자리 훌라후프를놓는다. 2 모둠원중에 1 명이수카드를뽑고보여준다. ( 예 : 325) 3 뽑은카드수 ( 예 : 325) 에맞게콩주머니를훌라후프안에던져넣는다. 4 수에맞게훌라후프에넣으면 성공! 이라고외친다. 1. 훌라후프대신바구니를준비해도좋다. 2. 수카드를뽑는대신모둠끼리서로번갈아가며세자리숫자를제시해도된다. 1. 통합교과와연계하여운동장이나체육관에서할수있다. 2. 훌라후프를 4 개준비하여 천의자리 까지확대할수있다. 3. 모둠별로던질수있는콩주머니의양을제한하거나, 콩주머니를던질수있는시간을제한하여게임을진행할수도있다. 4. 실패한모둠은여러번반복하여성공할수있는기회를주는것이좋다. 12 13

좋아 04 네자리수 [ 내맘대로네자리수게임 ] 관련단원 수업적용단계 소요시간 인 원 준 비 물 2-2-1 네자리수전개 20분모둠 (4명) 모둠별 : 게임판, 주사위 4개, 공깃돌 4색각 4개 3번말 1번말 4번말 2번말 1 모둠원이가위바위보를해서게임순서와말 ( 공깃돌색깔 ) 을정한다. 한모둠원이같은색깔의말을 4 개갖는다. 2 한명이 4 개의주사위를동시에굴려서네자리수를만든다. 3 주사위로만든네자리수 ( 예 : 4316) 에따라 1의자리 ( )6, 10의자리 ( )1, 100 의자리 ( )3, 1000 의자리 ( )4로말을움직인다. 4 교대로반복하여게임을진행하고네마리의말이모두도착점을통과한사람이이긴다. 1. 숫자와자릿수의관계를알수있도록말을움직일때마다큰소리로네자리수를말하며움직이도록한다.( 예 : 이천삼백십사 ) 2. 네자리의수는다양하게만들수있다. ( 예 : 주사위를던져서 1,2,3,4 의숫자가나왔을경우만들수있는수는 1234, 2134, 2314, 3421, 4312 등 ) 1. 수준에따라주사위의개수를줄여서 두자리수 만들기, 세자리수 만들기로연습을한뒤 네자리수 만들기를진행하는것이좋다. 2. 친구의말과같은자리에서만나면주사위를굴려큰수가나온사람이한칸앞으로간다. 3. 모든말이함께도착점에도착하여야승리할수있으므로학생들이전략을세워서다양한수를만들수있도록한다.( 무조건큰수를만드는것이아님 ) 14 15

좋아 05 덧셈과뺄셈 [ 내가만드는덧셈뺄셈 ] 관련단원 수업적용단계 소요시간 인 원 준 비 물 2-1-3 덧셈과뺄셈전개 20분전체 (2팀) 콩주머니 4개, 수배열판 1 학급전체를두팀으로나눈다. 같은팀끼리수배열판을중심으로마주보고앉는다. 2 마주보고앉은 2 명이동시에콩주머니를던진다. 콩주머니가떨어진칸의수를크게외친다.( 예 : 오십칠, 육십오 ) 3 칠판에나와덧셈식을만든후, 57 더하기 65 는 122 라고말한다. 정답이면모두함께 정답 이라고외친다. ( 오답이면 다시생각해봐 라고한다.) 4 활동이끝나면뒷자리에가서앉는다. 1. 콩주머니를던지는대신학생이수배열판위에서도된다. 2. 한자리수 (1~9), 두자리수 (10~99) 던지기를먼저해도된다. 3. 한팀이콩주머니를던지고, 다른팀이식을만들어도된다. 4. 계산이느린학생을위해칠판의계산식을지우지않는것이좋다. 더해보기 합이 100 되는수찾기 1. 한명이콩주머니를던진다 ( 예 : 45). 2. 마주보는사람은그숫자와더해서 100 이되는수 ( 예 : 55) 를찾아콩주머니를던져넣는다 16 17

06 좋아 덧셈 [ 땅따먹기 ] 2-1-3 덧셈과뺄셈정리 10분모둠 (4명) 모둠별 : A4 수판 (1~50 까지수 ), 바둑돌 8 개, 색연필 4 색 < 이렇게도할수있어 > 합이 50 인수만들기 8+44=52 36 이나왔네. 몇이더있어야 50 이될까요? 14 입니다. 1 모둠별로각자시작점 ( 사각형의꼭짓점 ) 을정한다. 한명이바둑돌 2 개를튕긴다. 2 바둑돌이들어간칸에적힌두수의합을구한다. 두수의합이맞으면바둑돌이놓인두칸에표시를한다. 번갈아가며반복한다. 1 두수의합 ( 예 : 50) 을먼저정하고, 모둠별로각자시작점 ( 사각형의꼭짓점 ) 을정한다. 한명이바둑알한개를튕긴다 ( 예 : 36) 2 합이 50 이되도록한번더튕겨서 14 에넣는다. 합이맞게바둑돌이들어가면 36, 14 에색칠한다. 교대로반복한다. 1. 바둑돌을잘못튕겨수판밖으로나가면한번더튕길수있도록기회를준다. 2. 바둑돌이두칸에걸쳐지면반이상이놓여진칸의수로한다. 3. 바둑돌대신공기, 작은지우개등을사용할수있다. 4. 서로다른색의색연필로색칠하여땅을표시할수있다. 5. 다른사람의땅에들어가면한번더기회를주고, 두번연속다른사람의땅으로바둑돌이들어가면다음차례로넘어간다. 보수찾기개념을익히기위해두수의합이 10, 20, 30, 40, 50, 60, 70, 80, 90 을만드는바둑돌튕기기놀이로변형해도좋다. 18 19

07 좋아 덧셈과뺄셈 [ 숫자카드놀이 ] 2-1-3 덧셈과뺄셈전개 20분모둠 (4명) 모둠별 : 수카드 (1~50 까지의수 ), + - 카드각 8 장, 바둑알 12 개 게임규칙 70 이상의수를말하면바둑알을잃습니다. 1 한사람당수카드 5 장, 더하기카드 2 장, 빼기카드 2 장, 바둑알 3 개를가지고게임규칙을정한다. ( 예 : 70 이상의수를말하면바둑알을잃는다.) 2 첫번째학생이수를외치며수카드한장 ( 예 :17) 을내려놓고카드더미에서새카드를한장가져간다. 3 두번째학생은첫번째학생이내려놓은수에더하기카드를내고자기수카드 ( 예 : 5) 를내려놓으며합 ( 예 :22) 을말한다. 카드더미에서새카드를한장가져간다. 4 세번째학생이두번째학생이내려놓은수 ( 예 : 5) 에자기수카드 ( 예 :50) 를내려놓으며합 ( 예 :55) 을말한다. 카드더미에서새카드를한장가져간다. 1. 게임시작전에남은카드는매트중앙에더미로놓는다. 2. 카드를내려놓으면서카드더미에서카드를한장가져오는것을반복한다. ( 카드는항상 5 장을유지한다.) 1. 수를누적하여더하거나빼는것이아니라바로전학생이낸카드의수에자신의수를더하거나뺀다. 2. 앞의학생이더하기카드를낸후자신이게임할차례에서계속더하기를하고싶으면그냥수카드만내려놓으며더하기를한다. 만약빼기로바꾸고싶을경우에는빼기카드를낸다. 20 21

5 네번째학생이세번째학생이내려놓은수 ( 예 :50) 에자기수카드 ( 예 :43) 를내려놓으며합 ( 예 :93) 을말한다. 70 이상의수를말했으므로바둑알을하나잃는다. 카드더미에서새카드를한장가져간다. 6 다시첫번째학생이네번째학생이내려놓은수 ( 예 :43) 에빼기카드를내고자기수카드 ( 예 :35) 를내려놓으며차 ( 예 :8) 을말한다. 카드더미에서새카드를한장가져간다. 7 두번째학생이첫번째학생이내려놓은수 ( 예 :35) 에더하기카드를내고자기수카드 ( 예 :25) 를내려놓으며합 ( 예 :60) 을말한다. 카드더미에서새카드를한장가져간다. 8 반복하여놀이를진행한다. 바둑알세개를모두잃은사람은놀이를마친다. 1. 놀이를하며 70 이상의수 를말하지않기위해전략적으로더하기카드와빼기카드를활용하여야한다. 2. 덧셈과뺄셈의답을잘못말했을경우에는바둑알을잃지않게하여모둠친구들이바르게덧셈과뺄셈을할수있도록서로돕는분위기를조성하는것이중요하다. 1. 1~100 까지수카드를확장할수있으며, 70 이상의수 대신 80 이상의수 등으로규칙을변경하여게임을진행하여도된다. 2. 직관적으로답을생각하지못하는경우에는종이와연필을옆에두고계산식을써서답을구한뒤말할수있도록한다. 3. 카드놀이를통해덧셈뺄셈을즐겁게연습할수있다. 22 23

좋아 08 [ 손동작으로 ] 2-1-6 곱셈 / 2-2-2 곱셈구구도입 5분전체 없음 1 무릎을치면서 이 라고말한다. 2 손으로가슴에 X 자만들며 곱하기 라고말한다. 3 손가락을튕긴후팔을포개면서 = 모양만들며 일은 이라고말한다. 4 손뼉을치면서 이 라고말한다. 2 의단을외우면서반복한다. 손동작이익숙해질때까지반복해서연습한다. 2 단 ~9 단까지동작을반복하며외운다. 24 25

09 좋아 [ 발동작으로 :3 단 ] 2-1-6 곱셈 / 2-2-2 곱셈구구도입 5분전체 없음 삼일은삼, 삼이육, 삼삼은구 1 두발을모으고바른자세로선다. 2 오른발을오른쪽사선앞으로딛으면서 삼, 왼발을왼쪽사선앞으로딛으면서 일은 이라고외친다. 3 오른발, 왼발을원래자리에모으면서마지막왼발을놓을때손뼉치며 삼 이라고말한다. 4 앞의동작을반복하며을끝까지외운다. 1. 다이아몬드스텝과유사하다. 2. 삼각형모양을만들면서 3 단을외운다. 1. 6 단, 9 단에도활용할수있다. 2. 익숙해지면방향을바꾸어가며활동한다. 3. 신체를사용해서을외우면감각발달에효과적이고기억에오래남아즐겁게을외울수있다. 26 27

좋아 10 [ 발동작으로 :4 단 ] 2-1-6 곱셈 / 2-2-2 곱셈구구도입 5분전체 없음 1 오른발부터앞으로가면서 사일은 ( 오른발 ), 사 ( 왼발 ) 라고외치며왼발을놓을때손뼉친다. 2 오른쪽으로오른발, 왼발가면서 사이팔 이라고외치며손뼉친다. 3 오른발, 왼발뒤로한걸음가면서 사삼십이 라고외치며손뼉친다. 4 원래자리로돌아오면서 사사십육 이라고외치며손뼉친다. 1. 처음에는오른발로시작해서오른쪽으로사각형을만들며돌고익숙해지면왼발로왼쪽방향으로사각형을만들면서돈다. 2. 오른쪽으로갈때는항상오른발먼저이동하고왼쪽으로갈때는왼발먼저이동한다. 1. 8 단에도활용할수있다. 2. 신체를사용해서을외우면감각발달에효과적이고기억에오래남아즐겁게을외울수있다. 28 29

11 좋아 외우기 [ 발동작으로 :5 단 ] 2-1-6 곱셈 / 2-2-2 곱셈구구도입 5분전체 없음 1 왼쪽사선앞으로한걸음가면서 오일은 ( 왼발 ) 오 ( 오른발 ) 라고말하며오른발을놓을때손뼉친다. 2 오른발, 왼발을오른쪽사선뒤로한걸음가면서 오이십 이라고말하며손뼉친다. 2 왼발, 오른발을왼쪽옆으로가면서 오삼십오 라고말하며손뼉친다. 4 오른발왼발을오른쪽사선앞으로가면서 오사이십 이라고말하며손뼉친다. 5 원래자리로오른발왼발을옮기면서 오오이십오 라고말하며손뼉친다. 6 반복하여놀이를진행한다. 별모양을그리면서 5 단을외운다. 1. 5 단을외울때사용할수있다. 2. 신체를사용해서을외우면감각발달에효과적이고기억에오래남아즐겁게을외울수있다. 30 31

좋아 12 [ 혼자던지고받기 ] 관련단원 수업적용단계 소요시간 인 원 준 비 물 2-1-6 곱셈 / 2-2-2 곱셈구구도입 10분학급전체콩주머니 기본동작 1 2 3 4 5 1 제자리에앉아서한손으로콩주머니를위로던지고 ( 이일은 ) 받는다 ( 이 ) 2 콩주머니를위로던지고받기를반복하며 2 의단을끝까지외운다. 6 7 8 9 1. 콩주머니를이마높이까지만던지고받도록한다. 2. 둥근원을만들고친구들과속도를맞추어활동을해도좋다. 3. 던질때는교사가문제를내고받을때는학생들이정답을말하도록하면규칙적으로숫자가증가하는것을직관적으로느낄수있다. 1. 콩주머니를던지고받는사이에기본동작을넣는다. 2. 기본동작이익숙해질때까지반복해서연습한다. 3. 2 단 ~9 단까지동작을반복하며외운다. 4. 학생들과의논하여다른몸동작으로변형하여도좋다. 5. 몸동작을다양하게변화하며을외우면지루하지않고뇌의다양한영역을활성화시켜서기억력을높이는데도움이된다. 32 33

13 좋아 [ 함께던지고받기 ] 2-1-6 곱셈 / 2-2-2 곱셈구구도입 5분전체 콩주머니 < 이렇게도할수있어 > 이일은? 이 사이삼은? 팔이오? 이이은? 육이사? 십 4 사일은? 1 반전체가둥근원을만들어앉는다. 2 한학생이콩주머니를던지며곱셈구구문제를낸다.( 예 : 사일은? ) 십육 16 사오는? 팔 8 사삼은? 사이는? 4 2 십이 12 사사는 1 콩주머니를짝에게던지며 이일은 이라고말한다. 2 짝은콩주머니를받으며 이 라고말한다. 번갈아주고받으며 2 의단을끝까지외운다. 3 콩주머니를받은학생이답을말하고 ( 예 : 사 ) 다른친구에게콩주머니를던지며문제를낸다. ( 예 : 사이는? ) 4 반학생들이골고루돌아가며문제를내고답을말할수있도록한다. 1. 짝이콩주머니를잘받을수있도록던진다. 2. 주고받을때거리와높이는수준에따라조정한다. 3. 2 명이활동에익숙해진뒤 3 명 ~4 명이모둠을만들어서서로주고받으며할수있다. 1. 2 단 ~9 단까지순서대로외우는것을충분히연습한뒤에자기마음대로문제를내도록해도좋다. 2. 처음에는콩주머니하나로하다가활동이익숙해지면콩주머니를 2 개로늘려서할수있다. ( 단, 동시에던지지않고순차적으로던지고대답하도록주의한다.) 34 35

좋아 14 [ 둥글게둥글게 ] 관련단원 수업적용단계 소요시간 인 원 준 비 물 2-1-6 곱셈 / 2-2-2 곱셈구구전개 15분전체수배열판 다시생각해보렴 1 학생들이 둥글게둥글게 노래를부르며돈다. 2 교사가 7 단 이라고말하면, 학생들은모두 7 단에맞는수에올라선다. 3 작은수부터자신이올라선수를말한다. ( 예 : 7 또는 칠일은칠 ) 4 7 단이아닌수를말하면 다시생각해봐 라고한다. 모두맞으면다함께 성공 이라고외친다. 1. 작은수부터큰수로단을높여나간다. 2단 50명 5단 20명 8단 12명 3단 33명 6단 16명 9단 11명 4단 25명 7단 14명 2-9단올라갈수있는학생수 2. 수배열판을반으로접어서 50까지의수만을이용하여놀이를할수있다. 더해보기 수배열판에서바라보기 1. 교사가중의한단 ( 예 : 3 단 ) 을정해서콩주머니를올려놓는다. 2. 콩주머니가놓여진수를차례대로말하고, 몇단인지확인한다. 3. 콩주머니가놓여진모양에대하여이야기한다. ( 예 : 사선으로놓여있어요, 계단모양이예요, 나란히있어요. 등 ) 36 37

좋아 15 [ 아이엠그라운드 ] 관련단원 수업적용단계 소요시간 인 원 준 비 물 2-1-6 곱셈 / 2-2-2 곱셈구구도입 5분전체없음 무릎손뼉양손엄지 전체 아이 엠 그라운드 전체 2 의 단 외우기 전체 이 일은 이 1 반전체가둥글게앉는다. 아이엠그라운드 박자에맞추어을외운다. 1. 둥근원을만들고친구들과속도를맞추어활동을한다. 2. 다같이을외워도좋고한명씩돌아가며외워도좋다. 1. 기본동작이익숙해질때까지반복해서연습한다. 2. 2 단 ~9 단까지동작을반복하며외운다. 38 39

16 좋아 [ 실감기 :3 단 ] 2-1-6 곱셈 / 2-2-2 곱셈구구도입 5분전체 원형틀, 털실, 학습지 1 0 에서시작해서 3( 삼일은삼 ) 에실을감는다. 2 6( 삼이는육 ), 9( 삼삼은구 ) 에실을감는다. 2 단 3 단 3 2( 삼사십이 ), 5( 삼오십오 ), 8( 삼육십팔 ) 에실을감는다. 4 1( 삼칠이이십일 ), 4( 삼팔이이십사 ), 7( 삼구이십칠 ) 에감는다. 1 단과 9 단, 2 단과 8 단, 3 단과 7 단, 4 단과 6 단은모양이같다. 4 단 5 단 40 41

모양만들기 2 의단 ( 집 ) 4 의단 ( 별옷입은사람 ) 6 단 7 단 6 의단 ( 하루를알려주는별 ) 7 의단 ( 외계인 ) 8 단 9 단 1. 실감기와같은방법으로모양만들기를할수있다. 2. 모양을그린후연상되는것을떠올려그림을그리며규칙성의아름다움을느낄수있도록지도한다. 42 43

17 좋아 [ 뿅망치달리기 ] 2-1-6 곱셈 / 2-2-2 곱셈구구도입 5분전체 주사위 2 개, 바구니 1 개, 뿅망치 1 개 3 주사위를굴려서나온두수를곱한다. 4 두수의곱을먼저이야기한사람이뿅망치로테이블을친다. 두번째학생이교대한다. 1 학급전체를두팀으로나누고, 바구니를향해마주선다. ( 주사위 2 개를바구니안에두고시작 ) 2 각팀에서한명씩바구니앞으로뛰어와바구니안에서주사위를굴린다. 을능숙하게외울수있으면정사면체 ( 수 1~4), 정육면체 ( 수 1~6), 정팔면체 ( 수 1~8), (1-10) 를섞어서사용할수있다. 1. 바구니안에서주사위를굴려야주사위가떨어지는것을예방할수있다. 2. 바구니와주사위대신대형주사위를사용할수도있다. 44 45

18 좋아 [ 곱셈짝꿍찾기 ] 2-1-6 곱셈 / 2-2-2 곱셈구구전개 10분 4명 곱셈안성맞춤카드 (72 모둠수 ), 종 1 개 3 의 5 배짝꿍을찾았다! 짝꿍을찾았다. 1 3 단곱셈짝꿍카드 (72 장 ) 를 4 명이 18 장씩나누고, 자기앞에뒤집어쌓아놓는다. 2 처음학생부터순서대로카드를한장씩뒤집어가운데놓는다. 3 순서가되면, 내가낸카드와곱셈짝꿍이되는카드가있는지확인하고, 있으면종을친후 2 장의카드를가져온다. 4 한명의카드가모두없어질때까지순서대로돌아가며곱셈짝꿍카드를찾는다. 1. 짝꿍이되는카드는곱셈의의미가같은경우이다. ( 예 : 3 씩 6 묶음, 3 의 6 배, 3+3+3+3+3+3, 3 6, 18) 2. 카드를펼칠때상대가먼저볼수있게바깥방향으로펼친다. 3. 종가까이손을두고게임하지않도록한다. 4. 짝꿍이되지않는경우에종을치면, 다른사람들에게자신의카드를한장씩나눠준다. 1. 카드는곱셈식, 몇씩몇묶음 ( 글자 ), 몇씩몇묶음 ( 그림 ), 몇의몇배등의곱셈을다양한형태로이해할수있도록만든다. 2. 을암기할때는의식과답을제시한카드만을가지고연습할수도있다. 46 47

신나 는 수학 1 탄 셈이좋아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