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강빌렘플루서의미디어이론 Ⅱ 제7강 1교시 빌렘플루서의미디어이론 3 다시낯설어진세계와인간 프랑스에서는 1950년대에구조주의가등장하고우리가말하는포스트모던적인철학들이나 오게된다. 프랑스철학에서벌어진역사주의에서구조주의로의변화는텍스트문화내의선 형적사고방식에서구조적사고방식으로넘어가는것과관계가있다. 도스토예프스키의책에서과거의독자들은 ' 현대인의심리' 를읽었다. 하지만요즘의독자 들은거기서 ' 작자의주관적생각' 을본다. 과거에는세계 = 책이었지만이제는책이더이 상세계를보여주지못한다. 책으로매개되었던인간과세계의관계가다시낯설어진것이 다. ' 텍스트바깥에는아무것도없다.'( 데리다) 텍스트는세계로나가지못하고텍스트는세계를지시하지못한다는것 자연과학에서는모상과모형의차이를들수있다. 오늘날사람들은문자로쓴것이나숫자로쓴것이나그것을모상이라고생각하지않는다. 모상은세계의참된모습을간직한것인데오늘날우리는대부분의자연과학책에서모상이아니라모형을본다. 자연과학자들은원자모형이실제원자를보여주는것은아니라는것을안다. 문자든숫자이든세계를그대로반영한다는믿음이깨졌다는것. 다시등장한이미지 다시세계와인간의관계가멀어졌기때문에이미지가등장한다. 매체의이미지이다. 디지털이미지는픽셀로되어있다. 여기서이미지는전자 조각(3 차원) 벽화(2 차원) 문자/ 숫자(1 차원) 픽셀(0 차원). 문자에서이미지로넘어갈때숫자가과도기적인역할을한다. 선형적코드에서공간적이미지코드로넘어가는과도기가숫자문화라는것 이미지의시대 텍스트의시대 이미지의시대 오늘날텍스트의시대를거쳐다시이미지의시대가왔지만원시시대의이미지(3 차원) 와 오늘날의이미지(0 차원) 는차원이다르다. 즉오늘날의이미지는추상적인이미지라는것이 다. 오늘날이미지는알파벳과숫자로쓴텍스트이다. 상형문자적능력의시대
텍스트시대에는문자능력과숫자능력이강조된다. 즉문자문화의시대는알파-뉴머릭코드 alpha-numeric code 의시대였다. 새로운이미지의시대에는알파-뉴머릭코드는기본이고이것을이미지로실현하는능력 이중요해진다. 또한그밑에깔린프로그램, 텍스트, 메시지를읽어내는능력이중요해지 는것이다. 상형문자적능력이요구됨 인간은세계와낯설음을극복하려고세계의형상(Bild) 을만들거나그렸고, 이어서세계를 문자(Schrift) 로기록했다. 이로써역사가시작된다. 17세기에들어와자연을기록하는수 단은알파벳에서숫자로바뀐다. 이는또다른영상의시대를준비하는과도기였다. 수식은 문자와그림의성격을모두갖고있기때문이다. 컴퓨터와더불어다시형상(Bild) 의시대 가시작된다. 우리의세계는점점더 0과 1 의디지털로쓴픽셀의그림들로채워지고있다. 하지만새로도래한이형상은선사시대의그것과는다르다. 원시인들의형상이문자문화이전의주술적형상이었다면, 오늘날의형상은문자문화이후의기술적형상이기때문이다. 기술적형상은세계의그림이아니라세계에대한텍스트의그림이다 3차원의이미지는주술적이미지이고 0 차원의이미지는기술적형상이다. 옛날의이미지는 주관적으로실현되는마법에불과했다. 하지만새로운이미지의시대는기술을통해가상이 현실로되고가상과현실이구별이되지않는시대이다. 가상과실재의차이 우리가보는아날로그적세계는미립자들의조합이고디지털은픽셀의집합이다. 그래서플루서는가상과실재의차이가무엇인가하고묻는다. 모니터안의세계만가상이아니라어쩌면키보드와그것을다루는인간의손도가상일지모른다는것이다. 플루서는가상과실재의차이는조밀도의차이일뿐이라고말한다. 가상과실재의차이는질적차이가아니라양적차이( 밀도, 해상도의차이) 라는것이다. 바로여기서플라톤주의가무너지게된다. 플라톤주의는항상가상과실재의질적구별을하기때문이다. ' 기호의경제학' 에서장보드리아르는현대의소비자는상품을기호로소비한다고말한다. 10년쓸수있는휴대전화를 1 년만에갈아치울때, 우리가지불하는돈의 90% 는기호를사 는데들어갔다고할수있다. 보드리야르의지적처럼인간의소비행태는상품자체를소비하는게아니라상품과상품의사이를소비하는것이다. 멀쩡히쓸만한물건도그것보다더좋은물건이깔리면민망해서쓰지못하는것이다. 현대의소비형태는차이를생산하고차이를소비하고사이를생산하고소비하는식으로비물질화되고있다. 또한사이버이코노미cyber economy도점점현실화되고있다. 예) 온라인게임에서아이템을사고파는것
플루서에따르면오늘날의가상은단지가상이아니라현실보다더욱실재적이기도하다는것이다. 그래서그는기술이충분히발달하면가상이현실만큼의밀도를얻을것이고반대로현실은가상만큼모호해질것이라고본다. 주체가아닌기획 근대철학에서인간은자기앞에주어진대상(Objekt) 을인식하는주체(Subjekt) 였다. 다시 말해서주객동일성과사유와실재의일치를전제로하는것이었다. 하지만오늘날세계는 더이상인간에게주어지지않고그에의해만들어진다. 여기서 ' 대상' 이라는말은의미를 잃고, 그에따라그상관자인주체의개념도무너진다. 인간은더이상 ' 주체' 가아니다. 그는자신의상상을떼내어(ent) 미래로던지는(wurf) 존재다. 자신의설계를앞으로(pro) 던지는(jekt) 존재, 즉기획(Projekt) 이다. 존재론적인식론적인간형 미학적예술가적인간형
제7강 2교시 빌렘플루서의미디어이론 4 빌렘플루서이론의철학적함의 1) 존재론적관점에서가상과실재의대립이라는플라톤적구별을무화시켰다. 가상과실재의차이는질적차이가아니라양적차이( 밀도, 해상도의차이) 로바뀌었다. 2) 인식론의관점에서는모상이아니라모형을구성하는것이문제가된다. 유리로트만은예술이제2 차모형화체계라고말했다. 즉언어가세계의모형이라는것이 다. 언어를토대로예술이가능하기때문에예술의이미지는제2 차, 이중의모형화라고말 했다. 플루서는유리로트만의영향을받은듯하다. 인식론적으로재현을포기하기때문에세계를반영하는것이아니라형식적으로구성하 는것이된다. 3) 인간론에서는주체(subject) 가아니라기획(project) 이된다. 기술적형상과기술적상상력 기술적형상은텍스트와이미지의이중구조로되어있다. 을요구한다. 이것은일종의상형문자적능력 예) 컴퓨터화면에서보는모든이미지들 과거의예술가들이핀젤에물감을묻혀화판에바름으로써그림을그렸다면, 오늘날미디어 예술가들은키보드와마우스를가지고모니터위에그림을그린다. 그뿐인가? 조형예술에 회화만있는게아니다. 0과 1 의숫자로조각을할수도있다. 물론이조각작품은현실이 아니라가상의공간에존재할것이다. ' 도스' 환경에서는프로그래머나유저나모두명령어를입력했다. ' 윈도우' 환경에서는프 로그래머가명령어를입력하는반면, 유저는아이콘을클릭한다. 요즘은프로그래밍에도아 이콘이사용된다고한다. 그렇다면문자나기호로된명령어가완전히아이콘으로바뀌는 날이올것이라고생각할수있지않을까? 언젠가프로그래머들은아이콘과아이콘을음표 처럼사용해프로그램을작곡하는유리알유희를할지도모른다. 과거의영상이세계의그림이라면, 기술적형상은 0과 1이라는숫자로그린이미지다. 가령 컴퓨터그래픽을생각해볼수있다. 과거의영상이문자를전제하지않았다면, 새로운영상 은바탕에텍스트를깐그림이다. 예) 윈도우의아이콘은세계의그림이아니라명령어의그림이다. ' 도스' 환경에서는선형 적인텍스트의형태로명령을입력했으나, 이제유저는아이콘을클릭하는것으로타이핑을
대체한다. 요즘은프로그래머도아이콘을사용한다고한다. 아이코닉턴 iconic turn 20세기철학에는언어학적전회linguistic turn 가있었다. 이는철학이언어중심으로가는 것이고텍스트문화의극한이라고볼수있다. 1950년대에는일반기호학이등장해서학계에 커다란영향을끼쳤다. 대표적으로는비트겐슈타인, 하이데거, 미국의분석철학, 50년대의 기호학, 프랑스철학을들수있다. 21 세기에들어와서는 ' iconic turn' 에대해이야기한다. 모든영역에사용되는그림이나 도상들에관한일반형상학이시작되고있다. 기술적형상은어떤텍스트를이미지로실현하는것이다. 이미지안에서텍스트를읽어내야한다. 이것을하지못할경우 21 세기의문맹자가된다. 기술적상상력 기술이없으면상상은공상에불과하다. 과거에는꿈이현실이될때에는질료의저항을받았지만생산과소비가비물질화되고기술이발달하면서공상을현실로옮기는것이가능해진다. 그래서상상력이중요해지는것이다. 문제는많은사람들이텍스트는어렵고이미지가쉽기때문에이미지만중요시하게되면역사시대( 문자시대) 이전의선사시대로돌아가게된다는것이다. 이미지가텍스트문화, 즉문자문화의역사적성취인비판정신과합리적정신, 역사의식 없이이미지만중요시할경우에는이러한역사적성취를되돌려버리게된다. 플루서는앞으로인간의사회가 ' 프로그래밍하는자' 와 ' 프로그래밍당하는자' 로나뉠것 이라고했다. 이미지를읽거나쓰지못하는대다수는그저영상의소비자로살아갈뿐이나, 영상을읽고쓸줄아는유희의명인들은세계의프로그래머가될것이다. 빌렘플루서이론의한계 플루서는정치의식의측면에서매체환경을바꾸는것이중요하다고이야기한다. 인터넷에는 쌍방향성이있는데과거에권력은일정한송신방식의일방적매체를이용했기때문에만약 모든개인들이반응할수있는즉 'interactivity' 를구현할수있는매체환경이이루어진 다면민주화가될것이라고본것이다. 하지만이는오늘날의현실에비추어볼때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