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증개요 National Instruments LabVIEW 국제인증자격프로그램은 3 단계로구성되어있습니다. 단계별로취득할수있는자격시험의종류는다음과같습니다 : - Certified LabVIEW Associate Developer (CLAD) - Certified LabVIEW Developer (CLD) - Certified LabVIEW Architect (CLA) 이전단계의자격증이있어야상위단계의자격시험에응시할자격이주어집니다. CLAD 단계에서는 LabVIEW Full Development System 의주요기능을완전히이해하고 LabVIEW 모듈의개발, 디버깅, 관리에필요한지식과능력을갖추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LabVIEW Full Development System 을대략 6 ~ 9 개월간사용하면, CLAD 수준의경험을쌓을수있습니다. CLD 단계에서는중대형 LabVIEW 어플리케이션을개발, 디버깅, 배포, 관리할수있는 능력을갖추어야합니다. LabVIEW 를통해중대형어플리케이션을총 12~18 개월정도 개발한경험이있으면, CLD 수준의전문성을쌓을수있습니다. CLA 단계에서는여러명의개발자가참여하는환경에서 LabVIEW 어플리케이션을설계할수있는수준의숙달된전문성을갖추어야합니다. CLA 단계에서는프로젝트스펙에따라적절한 LabVIEW 구성요소를만들어관리하는전문기술및소프트웨어개발경험뿐만아니라, 프로젝트및설정관리도구를효과적으로활용하여전반적인프로젝트를파악할수있는경험이있어야합니다. LabVIEW 를통해중대형어플리케이션을총 24 개월정도개발한전문경험이있으면, CLA 수준에이를수있습니다. 노트 CLAD 자격증이있어야 CLD 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습니다. 또한 CLD 자격증이있어야 CLA 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습니다. 이응시자격에대해예외사항은없습니다. 1/10
자격시험개요 제품 : 시험은 Windows용 LabVIEW Full Development System 2012 버전을기준으로합니다. LabVIEW Full Development System에서사용할수있는기능을버전에따라비교해보려면 LabVIEW 개발시스템웹페이지를참조하십시오. 시험시간 : 1 시간시험문항수 : 40 문항문제유형 : 다지선다형합격기준 : 정답률 70% 이상 이시험에서는수험자의어플리케이션에대한지식을평가하며, 메뉴단계또는 VI 와 구성요소의이름을외우는능력은평가대상이아닙니다. 시험도중 LabVIEW 또는다른교재를사용하는것은금지되어있습니다. 수험자의편의를 위해시험에필요한경우 LabVIEW 도움말의스크린샷이제공됩니다. 시험의공정성보장을위해, 시험의일부를복사, 재생하는것은금지하고있습니다. 이를 어기면, 불합격처리됩니다. 시험답안을종이에기록하는방식으로시험이치뤄지는 지역에서는, 응시자가시험지의일부를분리할경우채점없이불합격처리됩니다. 2/10
시험주제 1. LabVIEW 의기본 2. 디버깅 3. 구조 4. 프로그래밍 VI 및함수 5. 데이터통신및동기화 6. 에러핸들링 7. 디자인패턴 8. VI 서버 3/10
시험주제 ( 개요 ): 주제소주제 1. LabVIEW 의기본 a) LabVIEW 프로그래밍원리 b) LabVIEW 환경 c) 데이터타입 2. 디버깅 a) 디버깅도구 b) 경우에따른여러가지디버깅방법및기술 3. 구조 a) 루프 b) 케이스구조 c) 시퀀스구조 d) 이벤트구조 e) 기타구조 4. 프로그래밍 VI 및함수 a) 일반프로그래밍함수 5. 데이터통신및동기화 a) 데이터통신및동기화 6. 에러핸들링 a) 에러핸들링 7. 디자인패턴 a) 디자인패턴 b) SubVI 생성 8. VI 서버 a) VI 서버 4/10
CLAD 주제별세부사항 1. LabVIEW 의기본 a. LabVIEW 프로그래밍원리 1. 프런트패널과블록다이어그램의객체 a) 어플리케이션의프런트패널에가장적합한객체선택하기 b) 프런트패널에있는객체와해당터미널간연결관계설명하기 c) 프런트패널에있는객체와블록다이어그램에있는상수중선택하기 d) 불리언컨트롤에가장적합한기계적동작결정하기 e) 프로퍼티노드가적합한지확인하고적합한프로퍼티선택하기 b. LabVIEW 환경 1. 프런트패널, 블록다이어그램및커넥터팬 a) VI 에서프런트패널객체와블록다이어그램객체간관계및커넥터팬을통한이두가지객체의연결확인하기 b) 블록다이어그램이없는 VI 의종류구별하기 c) 커넥터팬및아이콘의용도구별하기 d) 팔레트및함수의종류구별하기 2. 다음에대한설정옵션확인하기 a) 프런트패널윈도우 b) 블록다이어그램 c) 환경 c. 데이터타입 1. 데이터타입및데이터구조 a) 프런트패널및블록다이어그램객체에가장적합한데이터타입선택하기 b) 관련데이터아이템을그룹으로묶을때가장적합한방식선택하기 c) 웨이브폼데이터타입에대해설명하고데이터를그래프및차트로디스플레이하기 d) 타임스탬프데이터타입에대해설명하고이를타임스탬프측정데이터에사용하기 5/10
2. 프런트패널객체및데이터타입으로작업하기 a) 데이터아이템을나타낼때가장적합한형, 범위, 포맷, 정밀도및스케일링결정하기 b) 컨트롤을사용자정의해야하는경우를구분하고설명하기 c) 타입정의와엄격한타입정의구별하기 d) 타입정의또는엄격한타입정의를사용하면좋은어플리케이션을구분하고설명하기 2. 디버깅 : 디버깅도구및기술 a. 디버깅도구 1. LabVIEW 의에러및경고처리방식을결정하는 VI 프로퍼티셋팅의영향을확인하고설명하기 2. VI 에서실행버튼이깨진경우어떤에러때문인지확인하고에러리스트윈도우를사용하여그원인찾아내기 3. 데이터흐름추적을위해또는다른디버깅도구보완을위해사용하는실행하이라이트에대해설명하기 4. 브레이크포인트, 실행일시정지, 단계별실행도구를사용하여 VI 및 SubVI 를디버그하는방법에대해설명하기 5. 프로브도구, 인디케이터, 일반프로브, 사용자프로브를사용하여데이터값을디스플레이하기 b. 경우에따른여러가지디버깅방법및기술 1. 발생한에러에가장적합한디버그방법선택하기 2. 주어진블록다이어그램에서에러가발생할것인지판단하기 3. 프런트패널및블록다이어그램객체, 데이터타입, 변수및소프트웨어구조 a-e) 루프, 케이스구조, 시퀀스구조, 이벤트구조및다른블록다이어그램구조의프로그램컨트롤, 블록다이어그램로직및데이터저장 1. 가장적합한프로그램컨트롤구조를선택하고적용하기 2. 프로그램컨트롤구조에맞는데이터저장메커니즘을선택하고구현하기 3. 루프구조구성요소의기능을식별하고설명하기 4. While 루프와 For 루프중에서가장적합한루프구조선택하기 5. 오토인덱싱에대해설명하고, 각타입의루프구조에서인덱싱을활성화또는비활성화할때발생하는결과구분하기 6/10
6. 오토인덱싱을사용하는루프에서루프가일정한횟수만큼반복또는종료된후데이터값예측하기 7. 데이터저장원소로시프트레지스터를사용하고초기화하는방법에대해설명하기 8. 루프가일정한횟수만큼반복또는종료된후시프트레지스터의데이터값예측하기 9. 시퀀스구조와케이스구조의장단점을확인하고경우에따라둘중에서하나선택하기 10. 케이스구조의선택자터미널에가장적합한데이터타입선택하기 11. 케이스구조의두가지출력터널을확인하고각각의장단점구분하기 12. 이벤트드리븐프로그램으로이벤트구조를사용할때의이점확인하기 13. 이벤트구조의구성요소구별하기 14. 이벤트를생성할수있는여러가지방법확인하기 15. 이벤트구조가처리할수있는여러가지이벤트구별하기 16. 사용자인터페이스이벤트에대해프런트패널윈도우를잠그면어떤영향이있는지이해하기 17. 어플리케이션에서사용자이벤트를사용할때필요한것이무엇인지확인하고설명하기 18. 사용자이벤트의등록, 생성및삭제기술적용하기 19. 수식노드의구성요소를구별하고, 스크립트변수와입출력터미널간관계를확인하기 20. 수식노드를사용하는어플리케이션의출력확인하기 21. 조건적비활성화구조와다이어그램비활성화구조간차이확인하기 22. 조건적비활성화또는다이어그램비활성화구조를사용하는어플리케이션의출력확인하기 23. 공유변수, 로컬변수, 글로벌변수간차이확인하기 4. 프로그래밍 VI, 함수및프로퍼티 a. 일반프로그래밍함수 1. 다음리스트의 VI 및함수를사용하는어플리케이션에서데이터원소의출력값또는중간값확인하기 2. 데이터흐름을깨는블록다이어그램코드와데이터흐름을설정하는기술확인하기 7/10
3. 사용자인터페이스반응및업데이트속도를느리게하는블록다이어그램코드를구분하고반응속도를개선시키는기술확인하기 4. 로컬및글로벌변수, 프로퍼티노드, 참조의사용과연관된경합조건, 메모리및성능문제확인하기 5. 다음리스트의 VI 및함수중에서지정된기능을구현하는데가장적합한 VI 또는함수결정하기이섹션에적용되는 VI 및함수리스트 : a) 숫자형 숫자형, 변환, 데이터다루기, 비교팔레트 b) 불리언 불리언팔레트 c) 문자열 문자열, 문자열 / 숫자변환, 문자열 / 배열 / 경로변환팔레트 d) 경로 파일 I/O 팔레트에있는경로함수 e) 배리언트 클러스터, 클래스 & 배리언트팔레트에있는배리언트함수 f) 배열함수 g) 클러스터 클러스터, 클래스 & 배리언트팔레트에있는클러스터함수 h) 타이밍 타이밍팔레트 i) 파일 I/O 파일 I/O 팔레트 j) 웨이브폼 웨이브폼팔레트 k) 이벤트 이벤트팔레트 5. 데이터통신및동기화 a. 데이터통신및동기화 1. 데이터통신을위한로컬, 글로벌또는공유변수사용의장단점확인하기 2. 여러블록다이어그램섹션간데이터통신에가장적합한방법선택하기 3. 다음리스트의 VI 및함수를사용하는어플리케이션에서데이터원소의출력값또는중간값확인하기 4. 다음리스트의 VI 및함수중에서지정된기능을구현하는데가장적합한 VI 또는함수결정하기이섹션에적용되는 VI 및함수리스트 : a) 알림자 알림동작팔레트 b) 큐 큐동작팔레트 c) 기능적인글로벌변수 8/10
6. 에러핸들링 a. 에러클러스터및와이어 1. 에러클러스터와에러와이어가연결되는터미널의구성요소확인하기 2. 에러와경고의차이구분하기 3. LabVIEW 도움말의 LabVIEW Style Checklist 토픽에따라 VI 설계하기. 예를들어, 에러확인을통해 While 루프를컨트롤하고, 케이스구조를사용하여에러를처리하고, 커넥터팬에서적절한터미널사용하기 b. 에러및대화상자 VI 1. 주어진 VI 또는 SubVI 에서에러발생시이를처리하고사용자나호출 VI 에알리는데가장적절한위치판단하기 2. 대화상자 & 사용자인터페이스팔레트의 VI 및함수중에서지정된에러핸들링및보고기능을구현하는데가장적합한 VI 또는함수결정하기 c. 사용자에러코드 1. 사용자에러코드를정의할때사용되는수적범위와방법을확인하고사용자에러코드를사용하여 VI 에서에러생성하기 7. 디자인패턴 a. 디자인패턴 1. 디자인패턴을구별하고, 디자인패턴의장단점을설명하고, 다른디자인패턴과비교하기 2. 다음디자인패턴중에서주어진어플리케이션요구사항에가장적합한디자인패턴선택하기 : a) 기본상태머신 b) 사용자인터페이스이벤트핸들러 c) 큐메시지핸들러 d) 생산자 / 소비자 ( 데이터 ) e) 생산자 / 소비자 ( 이벤트 ) f) 기능적인글로벌변수 b. SubVI 생성 1. SubVI 생성방법 a) SubVI 생성에사용되는방법과각방법의장단점을확인하고설명하기 9/10
2. 커넥터팬과연결타입 a) LabVIEW 도움말의 LabVIEW Style Checklist 토픽의권장사항에따라가장적합한커넥터팬을선택하고터미널할당하기 b) 필수, 권장, 옵션터미널구분하기 c) 주어진요구사항에따라터미널을필수, 권장또는옵션터미널로설정하기 3. 다형성 SubVI a) 다형성 SubVI 설계가가장적절한선택인지평가하기 b) 다형성 SubVI 개발의장단점및제약확인하기 4. SubVI 관련옵션 a) 실행및윈도우셋팅을확인하고각셋팅의영향설명하기 b) SubVI 의모든인스턴스또는단일인스턴스에가장적합한실행및윈도우셋팅을선택하고적용하기 5. 에러핸들링 a) LabVIEW 도움말의 LabVIEW Style Checklist 토픽의권장사항에따라에러핸들링적용하기 8. VI 서버 a. 설정 1. VI 서버설정에적절한셋팅적용하기 b. 참조, 프로퍼티노드, 인보크노드 1. 블록다이어그램객체의참조타입, 프로퍼티, 메소드사용확인하기 2. 프로퍼티노드및메소드의실행순서확인하기 3. 서버노드내, 서버노드간에러핸들링동작확인하기 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