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어 : A.S. 그린, 신낭만주의, 귀향, 쥐잡이꾼, 이상투고일 : 2013. 8. 15. 심사일 : 2013. 8. 15. ~ 8. 31. 심사완료일 : 2013. 9. 10 A.S. 그린의단편시학에나타난신낭만주의적구원연구 김준석 ( 한국외국어대학교 ) 국문요약 본논문에서는 20세기에등장한문예현상중하나인신낭만주의를중심으로그린의삶과문학을해석하고이해하고자하였다. 전통적인낭만주의시학에서와달리신낭만주의에서의구원과이상은보다현실적이고구현가능한것으로파악되었다. 그렇기때문에신낭만주의시학에서주된이동의모티프는이상과조우하기위한주인공의 신낭만주의적움직임 이라고정의정이해정수있다. 본논문에서는그린의신낭만주의적세계관이반영된두작품 ( 귀향, 쥐잡이꾼 ) 을살펴보았다. 그린의중기작품인 귀향 에서주인공은전통적가치를대변하는집과그와마주한세계사이에서존재적갈등과대립, 주저를반복한다. 쥐잡이꾼 에서그린은신낭만주의적이상의구현을위한주인공의동적인적극성을강조, 그가구상한구원의모델을단편적으로제시한다. 그린의작품세계에서이동의모티프는시학의주요구성요소이다. 인물들의떠남 / 여정 / 귀향과같은줄거리의수준에서, 사건의전복적구성, 갈등 / 충돌과같은플롯의수준에서, 주인공의심리적성장과같은메타형상적차원에서이동은작품의구성원리로작용한다. 본연구에서는그린의단편시학을중심으로이러한움직임 / 이동의시학을살펴보고자하였다. 주제어 : A.S. 그린, 신낭만주의, 귀향, 쥐잡이꾼, 이상 이논문은 2009 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09-362-B00005).
42 노어노문학제 25 권 3 호 Ⅰ. 서론 20세기초러시아의문화사적배경은 A.S. 그린의독자적인시각과작품세계를보다입체적으로조명한다. 주지하는바, 그린의삶은격변하는시대환경속에다양한사건과편력으로점철되었다. 하지만혁명직후의러시아는자신의역동적삶을전복적상상력으로재구성한그린의창조적개성을타자적으로수용한다. 혁명전후의러시아비평에서그린은주목받지못했다. 그린이서구모험소설을모방했다는문학계의반향은비평의중심에서그를밀어냈다. 1 그후소비에트비평은비정치적이고비사회적인그린의글쓰기가어떠한사상적정체성을내포하고있는지물으며이상주의적인그린의예술관을비난했다. 1930년대에이르자그린의작품세계에대한보다객관적인비평이등장한다. 2 하지만 1956년에발표된 M. 쉐글로프의논문 ( A. 그린의선박 ) 이전까지그린은서구편향적작가라는오명하에비평의중심에서소외된다. 3 1960~70년대에이르자그린시학의구성원리가중점적으로연구되는데, 그중그린의창작세계와 18세기독일낭만주의의전통이주로비교된다. V. 콥스키, E. 프로호로프등은그린이낭만주의계열의작가인동시에낭만주의와구별되는다양한문예사적장치들을혼용한작가라고주장한다. 4 이후 1980-1990 년대, M. 불가코프, A. 플라토노프, A. 아흐마토바등과거금기시되었던작가들의작품집이러시아에발간되자그린에대한비평의관심폭도함께증가한다. 5 90년대이르러, 그린의작품세계가 20세기초러시아의문예조류와갖는시대적관계성의중요도가강조된다. 6 1 이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Н.А. Кобзев, Т.Е. Загвоздкина, Поэтика прозы Александра Грина, Крымучпедгиз, 2006, стр. 5-29. 2 См.: М. Шагинян, А.С. Грин // Красная новь, 1933, 5; К. Зеленский, Грин // Красная новь, 1934, 4; Ц. Вольпе, Об авантюрно-психологический новеллах А. Грина // А. Грин, Рассказы, Л., 1935; К. Паустовский, Александр Грин // Год XXII: Альманах. М., 1939. 3 М. Щеглов, Корабли А. Грина // М. Щеглов, Литературно-критические статьи, М., 1985, стр. 233-241. 4 См.: В. Ковский, Романтический мир Александра Грина, М., 1969; Е. Прохоров, Александр Грин, М., 1970. 5 Н. Николаев, Роман Александра Грина: проблематика, герой, стиль, Кишнев, 1983; Т.Е. Загвоздкина, Особенности поэтики романов А.С. Грина, М., 1985; И. Дунаевская, Этико-эстетическая концепция человека и природы в творчестве А. Грина, Рига, 1988. 6 См.: Е.Н. Иваницкая, Мир и человек в творчестве А.С. Грина, Ростов-на-Дону, 1993. 이러한연구동향을바탕으로최근에는비교문화연구자인 I. 바실리예바도그린문학의신낭만주의적
A.S. 그린의단편시학에나타난신낭만주의적구원연구 43 본논문은이러한연구동향의연장선상에서, 20세기에등장한종합주의적문예현상중하나인신낭만주의를중심으로그린의작품세계를살펴볼것이다. 주지하는바, 1880 년슬로보드스코이 (г. Слободской) 에서출생한그린은 1908 년단편모음집 유령모자 (Шапка невидимка) 를출간하면서문학계에입문한다. 그의작가적정체성은이데올로기적충돌의시기, 고도의긴장감이팽배했던사회적과도기에형성 발달하게된다. 19세기말은 20세기로넘어가는단순히시간적경계의의미를넘어선시기였다. 이기간은인류발전역사의한구획을종결짓는완결적의미, 더나아가유럽문명의몰락 (O. 슈펭글러 ) 이라는개념적의미를유발시킨기간이었다. 이시기, A. 아인슈타인의상대성원리, S. 프로이트의정신분석학등시대를아우르는학문적결과물들은이전세계가지녀왔던가치들의견고함과불변성을무너뜨렸다. 19세기후반은종교적위기의시기이기도했다. 무신론과건신주의적경향이고개를들었다. 신에대한믿음의붕괴는인간의식에두가지상반된감정을불러일으켰다. 인류는신으로부터의해방감과이로인한불안감을동시에느끼게된다. 이는 19세기말의과도기적징후로인간개성의존재론적문제들이날카롭게제기되었다는것을의미한다. 인간의무한한가능성, 헤아릴수없는개성의가치등이부각됨과동시에프로이트의무의식이론으로공론화된인간의어둡고동물적인측면이조명되었다. 19세기말부터 1930년대이전까지이와같은다양한시각과경향이러시아의문화적삶을지배하였다. 그리고이것은러시아문학과예술전반에양식적이고사상적인다양성을유발시킨배경이되었다. 다양한예술서클과연합, 미학프로그램이등장했고, 이와함께자연주의, 인상주의, 상징주의, 사실주의, 낭만주의적경향들이공존하였다. 모더니즘시기의미학적다원론은종합주의미학을발생시킨다. 산문에서운문적성향이강화되는등러시아문학에서종합주의적경향은전통적인문학장르들의결합으로표출되었다. 7 러시아문학사에나타난이시기의특징중 성격에주목하고있다. См.: И.В. Васильева, Вымышленный мир Александра Грина: неоромантические мотивы, образы и символы // Феномен неоромантизма в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культуре России ХХ века, М., 2011, стр. 113-128. 7 См.: В. Шмид, Проза как поэзия, СПб., 1998, стр. 297-344; 이희원, 20세기초러시아문학장의다원주의시학과네오리얼리즘, 외국문학연구, 제41호 (2011), 327-364쪽.
44 노어노문학제 25 권 3 호 하나는인간심리에관한끊임없는관심, 그리하여시간을초월하고모든것을종합하려는, 일반화의최대치를끌어내려는작가들의의도라고볼수있다. 인간심리와삶의존재적비밀을파헤치려는작가들의글쓰기는그들로하여금신화와전설, 삶의조건적표현을위한다양한형식들에관심을갖게했다. 모더니즘시기의러시아문학을살펴보면, 사상적 서사적 기법적측면에서상당부분이전통적낭만주의에서차용되었음을알수있다. 이시기의예술은현실을재현하기보다는현실을재구성하려는성향이우세했다. 이는그당시현존했던사회적관계의위기속에서불투명한사회발전의모델을재구성하려는작가들의의지로설명될수있다. 낭만주의적속성은다양한문화 사상적조류에속한작가들을하나로묶었다. 막심고리키의초기단편소설과 L. 안드레예프, I. 부닌의산문에서낭만주의적 전통을엿볼수있다. 러시아상징주의의이론과시학에서도, N. 구밀료프와혁명이전 V. 마야콥스키의운문에서도낭만주의적모티프를발견정수있다. 프롤레타리아시인계열의작품에서도혁명적사회전복과투쟁의파토스를찾아볼수있다. 혁명후에도이러한흐름은계속된다. 사회주의건설의밝은미래와당의이상을대중들에게선전하기위한수단으로낭만주의적조류의작품들이다수등장한것이다. 8 D. 차릭은이러한신낭만주의적경향을 낭만주의발전사의돌연변이현상 이라고기술한다. 낭만주의시학에나타났던개인주의적숭배가신낭만주의시학에서는집단주의로대체, 인간 ( 주인공 ) 과세계와의대립과갈등이새로운국면을맞는다. 긍정적주인공의형상은거인주의에서탈피, 대중속에서탄생한다. 주인공은세계질서의인위적변화를꾀하지않고, 인간의존재론과같은거대한문제로골몰하지않는다. 반면그는악의구체적인출현을경계하고인류에봉사정준비가되어있다. 그는외향적인경우가많으며, 이동하며무언가를찾고, 자연력과겨룬다. 일반적으로그의속성에는미학적인성향과윤리적인성향이공존한다. 전통적인낭만주의에서의구원 / 이상도다르게해석된다. 신낭만주의에서이상은시간적으로나공간적으로차단되어있는것이아니라, 인간의주변현실에녹아있다. 이상은접근가능하지만, 그것을발견하기위해 8 K. 페트로소프, V 톨마체프등은이러한현상을신낭만주의라는용어를이용해정리한다. 이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К.Г. Петросов, О романтизме в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е конца XIX начала XX века (к постановке нерешенных проблем) // Вопросы романтического метода и стиля: Межвуз. темат. сб., Калинин, 1978, стр. 108-115; В.М. Толмачев, Неоромантизм //Литературная энциклопедия терминов и понятий под ред. А.Н. Николюкина, М., 2001, стр. 645.
A.S. 그린의단편시학에나타난신낭만주의적구원연구 45 서는다부진노력이필요하다. 차릭은신낭만주의적성향의작가들로그린, A. 블록, K. 파우스톱스키등을꼽는다. 9 그린의작품세계에서낭만주의적전통은, 사실주의적인또는모더니즘적인경향과결합되어종합주의적으로나타난다. 본연구에서다루어질그의두작품 ( 귀향, 쥐잡이꾼 ) 도위의신낭만주의적시학의특징을구현하고있다. 작품에서그린은이상적구원의가능성을열어두고작품현실내에서그것을구한다. 본논문의 1장에서는그린의구원상을구성하는주요요소인집의형상과, 이상을현실화시키기위한신낭만주의적움직임을표상하는길의형상에대해간략히살펴볼것이다. 2장에서는그린의중기단편소설인 귀향 을, 3장에서는그의후기대표작인 쥐잡이꾼 을통해그가구상한구원의모델이단편시학에서어떠한형태로제시 발전되었는지고찰해볼것이다. Ⅱ. 본론 1 서론에서지적된바, 전통적낭만주의에서의이상과달리 20세기초신낭만주의에서의이상은시 공간적측면에서보다현실적이고구현가능한것으로이해되었다. 그렇다면이시기그린시학의구원모델을구성하는요소는무엇일까? 저서 사실주의자와낭만주의자 에서 V. 콥스키가소개한그린의편지를살펴보자. 서신은 I. 노비코프에게전달된것이다. 나 [ 그린 ] 는매우지쳤다. 나는더이상여행자가아니다. ( ) 이제나에게집이없다면삶도존재하지않는다. 집과세계. 이모든것이함께다. 그렇지않다면아무것도없는것이다. 10 압축된형태지만, 편지는그린의작품세계가구성되고표상하는주요코드를제시한다. 인간과세계, 그질서안에위치한집과길, 이네가지요소를연결 9 См.: Д.К. Царик, Константин Паустовский. Очерк творчества, Кишинев, 1979, стр. 11. 10 Воспоминания об Александре Грине, Л., 1972, стр. 558.
46 노어노문학제 25 권 3 호 하는원칙인합일과조화가그것이다. 편지를인용하면서콥스키는그린시학에등장하는집의중요성을지적한다. 그는 삶에서나문학에서그린의시작은집의로커스였지만, 세상의낭만적유혹들이그를집밖으로나오게했다 고기술한다. 11 20세기초의사회적불안정과냉엄했던현실은그린을편력으로이끌었고, 긴여정을거친후에야그는구원적모델로서의집을구상한다. 고대계의전체적인그림을완성하는데있어집의형상은구심적역정을수행한다. А. 바이부린은 거주공간 ( 집 ) 의등장과그존재의지속성은외부공간 ( 집밖의공간 ) 에질서를부여한다 고기술한다. 12 신화시학에서집은내부세계를외부세계와분리 / 구분하는통제와보호의기능을수행하는한편, 폐쇄적이고제한적인속성도함께함께갖는다. T. 치비얀은인간이집안에서보내는시간과집밖에서보내는시간의양적인측면을고려, 외부공간의비중을높이평가한다. 13 구비문학에서집밖으로의여정, 떠남 은새로운가치체계로의진입을의미하기때문에, 집과주변세계와의연결고리인길의형상도중요한의미를갖는다. 고대슬라브인의세계관에서집은인간의정신적이고물질적인기준점으로작용한다. 집의신화적위상은이후러시아문화에도확고한지위를차지했다. 집은개인삶의시작이자가족을비롯한선조들의가치와사랑이적재되어있는, 시간을초월한보편소로자리매김한다. 19세기러시아문학도집의주제에있어이러한양태를반영했다. A. 푸쉬킨, I. 투르게네프, L. 톨스토이, I. 곤차로프등 19세기를대표하는러시아작가들은대저택의묘사에전통적인가치를투영했다. 고요한삶의흐름과주변현실과의조화속에주어진기본적인인간적행복의향유가집을중심으로묘사된다. 하지만 20세기초이러한가치체계에변화가인다. R. 그바르디니는이를다음과같이기술한다. 세계가확장되고그안의경계가사라진다. ( ) 이는새로운공간과자유를제공해주는한편, 이제껏인간의존재를지탱해왔던객관적지지대를허문다. 11 В.Е. Ковский, Реалисты и романтики: Из творческого опыта русской советской классики, М., 1990, стр. 260. 12 А.К. Байбурин, Жилище в обрядах и представлениях восточных славян, Л., 1983, стр. 11. 13 Т.В. Цивьян, Дом в фольклорной модели мира(на материале балканских загадок) // Семиотика культуры: Труды по знаковым системам. Вып. Х, Тарту, 1978, стр. 75-76.
A.S. 그린의단편시학에나타난신낭만주의적구원연구 47 인간은움직임을위한공간을부여받은대신집의가치를잃고있다. 14 이와같은인식론적패러다임의변화는당시혼란스러웠던러시아의사회상을반영한다. 혁명에도취된민족의의식에서집은더이상성전이나우주의중추적역정을수행정수없었다. 집의역정은시민계급의도피처로절하되고, 전복된세계의보루, 또는사회재건에반대하는침체된구태의연의상징으로변화한다. 20세기초러시아문학사에서집의상실과부랑의주제에관심을보인대표적인작가로 E. 자먀틴을들수있다. 15 집을잃어가는비극적과정의결과를그는반유토피아소설인 우리들 에서구체적으로묘사한다. 작품에서그는전통적가치시스템의붕괴와몰개성화된인간의일면을지적한다. 이후 A. 플라토노프는버려진집의형상을그로테스크하게묘사하고, M. 조쉔코도공동주택의세계를풍자적으로그려낸다. 집의상실과신의부재는인간관계의약화를초래했는데, 이를반영하듯고독하고소외된인간의모습은 20세기초러시아문학사의주된형상이된다 [V. 마야콥스키의서정적자아, 바닥 (M. 고리키 ) 의등장인물, 우리들 (E. 자먀틴 ) 의번호표등 ]. 그린의작품에서집을상실한주인공은길을떠나고, 그렇기때문에집의상실은길의주제와연결된다. 이는보다현실적이되어버린구원 / 이상을구현하기위한신낭만주의적움직임이라고이해정수있다. V. 토도로프는신화모델의공간적특성을기술하면서공간을중심부와주변부, 반 ( 反 ) 공간으로구분한다. 신화공간의구조를결정짓는것은중심부이다. 중심부는성례적의미를갖는반면, 주변부는위험을내포한공간이자중심부와악마적공간인반공간사이에존재한다. 세곳을연결하는통로인길은주인공에게위험요소를내포하는데, 이위험요소 ( 카오스 ) 의극복은영웅적행위로인식된다. 16 14 Р. Гвардини, Конец нового времени // Феномен человека: Антология, М., 1993, стр. 255-256. 15 N. 코믈릭은집의소멸 / 파멸을다룬자먀틴의작품으로 군 ( 郡 ), 알라티리, 땅끝에서 등을예로든다. См.: Н.Н. Комлик, Творческое наследие Е.И. Замятина в контексте традиций русской народной культуры, Елец, 2000, стр. 39. 16 См.: В.Н. Топоров, Пространство // Мифы народов мира: В 2 т., Т. 2, М., 1982, стр. 352-353. 신화에서주인공의움직임은수직적이동과수평적이동, 성지로의이동 ( 집 성지 ) 과주변부로의이동 ( 집 타제국 ) 으로구분된다. 형태적으로길은무한히반복되는원형적길과고의적으로복잡하게구성된미로로나뉘기도한다. 그린의작품중수평적길은 강을따라백베르스타 (Сто верст по реке), 수직적길은 찬란한세계 (Блистающий мир), 원형적길은
48 노어노문학제 25 권 3 호 그린의작품목록을살펴보면제목에유독길과관련된어휘가많다 앞으로 ( 뒤로, 길, 먼길, 귀향, 물위를뛰는소녀, 강을따라백베르스타, 어디로도이끌지않는길, 세상을돌아, 미로 등 ). 작품의내용적측면에서도길의공간적구성을결정짓는기준점으로집, 성, 감옥등본장에서살펴본신화적요소들이자주등장한다. 17 이러한배경적이해를바탕으로본논문의 2장과 3장에서는그린이구상한신낭만주의적이동의시학을구체적인작품을통해살펴보도록하겠다. 2. D. 차릭에따르면, 신낭만주의에서의구원 / 이상은일상의주변에흩뿌려져있다. 그는 가장아름다운것, 가장시적인것은일상의산문적인것과공존하고, 하늘의것이땅에, 질서가혼돈속에, 조화는부조화속에혼재한다 고기술하며, 그렇기때문에신낭만주의시학에서이상과구원은인간과가까운곳에있다고주장한다. 18 그린의초기작품세계에서주인공들은구원 / 이상을구하기위해집과고향을떠나이동한다. 이시기, 그린의단편에등장하는집은제한적폐쇄성과함께안전하고정적인형상을갖는다. 이와대립하여작품에는끝없는변화와모험이가득찬공간이공존, 주인공들은집을떠나새로운가치세계의진리를찾아나선다 [ 단편 갈매기의귀향 (1910), 먼길 (1913) 등 ]. 이러한기조를뚜렷이나타내는그린의초기작품으로 길 (1915) 을들수있다. 19 이후동경과 어디로도이끌지않는길 (Дорога никуда), 세상를돌아 (Вокруг света), 미로는 쥐잡이꾼 (Крысолов), 미로 (Лабиринт) 등에등장한다. 17 T. 자그보즈드키나는그린이작품공간을묘사함에있어, 고대신화, 성경, 고대 중세문학의전형적형상들을이용했다 고기술한다. 이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Т.Е. Загвоздкина, Формы условности в творчестве А. Грина // Гриновские чтение, 1995, Киров, стр. 18-20. 18 Д.К. Царик, Указ. соч., стр. 11. 19 길 의주인공엘리스타르는그와마주한현실이모순적이라고느낀다. 답보적인상념에빠진그는 건물, 거리, 간판, 굴뚝 (дома, улицы, вывеск, трубы) 등으로뒤덮인도시의윤곽을바라본다. 순간그린은 짙고푸른하늘, 에메랄드빛광선, 화려한색이조화롭게어우러져있는 낭만적모티프가가득한초원을주인공에게제시, 두공간 ( 도시경계의안과밖 ) 의형상을대비시키고도시너머의아름다움을극대화한다. 이후주인공은언덕너머로이어지는길을따라 상상정수없는아름다움이존재정것 이라믿으며새로운세계의가치를위해집과고향을등진다. А.С. Грин, Соб. соч. в 6 тт., М., 1965, Т. 3. стр. 310-311. 이하그린작품의인용은이판본을사용하고, 인용표시는괄호안에권수와페이지수를표기하는것으로대체함.
A.S. 그린의단편시학에나타난신낭만주의적구원연구 49 약속의땅으로떠나는여정 / 길의모티프는소비에트리얼리즘계열의운문에서찾아볼수있다. 20 혁명이후그린의작품세계에등장하는주인공들은시 공간적으로분리된먼이상의추구를지양하고, 의식 / 무의식적으로보다현실적인무언가를위해길을나선다. 본논문에서는새로운세계와마주한주인공의존재론적갈등이구체적으로묘사된 귀향 (1917) 을살펴볼것이다. 이작품에서는앞서기술된작가의신낭만주의적의도와아직전통적가치관의세계를탈피하지못한주인공의의도가뚜렷이대비, 충돌한다. 전통적가치를대변하는집의형상은주인공이우주와결합하는데방해요소로작용한다. 작품은돈벌이를위해선박의화부가된올센이난생처음고향을떠나면서시작된다. 선원들과의새로운삶이낯선올센은배안에서홀로생활한다. 그는의식적으로외부세계를차단, 새로운세계를향한동경에가득차있는다른선원들과뚜렷이대비된다. 외부세계를차단하는주인공의시각에서그린은신화적형태의이원적공간구성을제시한다. 올센은주변을고향의세계, 즉내적인코스모스가존재하는긍정의세계와, 타향의세계, 외적인카오스가가득찬부정의세계로양분한다. 이러한올센의인식은그가자라온고향의환경적특징, 즉불변적이고제한적 ( 경계적 ) 인특성과관련이있다. 올센이그리는집의로커스에는소수의인물 ( 아버지, 어머니, 누이 ) 만이포함된다. 그들의삶은단조로우며, 그들의활동은소소한집안일들의작은합으로이루어져있기때문에제한적이다. 정적인전원생활의항시성은반복의의미를내포하는단어들로강조된다 [так же, то самое 등 (5, 291)]. 올센의시 공간적폐쇄성은고향의경계를벗어나서도계속된다. 그는선박에서좀처럼자기영역 ( 기계부, машинное отделение) 을벗어나지않는다. 여과시간에도그는자신의자리에서잠을자거나속옷을수선한다. 항해자체가그에게는병적인긴잠으로여겨진다. 그의생각은공간적으로고향의집에집중되어있고, 그의시선은시간적으로뒤를향해있다. Yu. 로트만의인물분류에따르면, 올센은 ' 제자리의주인공 '(герой своего 20 이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В. Тюпа, Мотив пути на раздорожье русской поэзии ХХ века // «Вечные» сюжеты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Блудный сын» и другие: Сб. науч. тр., Новосибирск, 1996, стр. 97-114.
50 노어노문학제 25 권 3 호 места) 이다. 이러한주인공들은 공간적으로나정신적으로 이동하지않는다. 21 플롯의요구에따라길을떠나더라도이들은이전자신의로커스를잃지않은채이동한다. 그렇기때문에올센과새로운형태의공간이마주했을때, 둘의관계는분쟁과마찰로맺어진다 ( 주인공 vs 세계 ). 하지만작품에서둘의투쟁이극명하게고조되는데에는서술자의주관적간섭이직접적인요인으로작용한다. 작품에는두종류의세계인식이공존한다. 주인공올센과서술자의그것인데, 이들은주변세계를수용하는성격에서긍정적인식과부정적인식으로나뉜다. 이는서술자차원의인식에서이루어진자연묘사파트를살펴보면확연히드러난다. 귀향 에서자연묘사는 ' 아름다운, 부드러운, 수수께끼같은, 나무랄데없는, 동화같은 '(прекрасный, нежный, загадочный, великолепный, сказка) 등경험적이고가치판단적인어휘들로구성, 서술자의세계인식에관한독자들의이해를돕는다. 이에반해올센은남방의이국성을 ' 놀람, 불신, 불안, 공포 ' 등부정적인감정으로수용, 서술자에의해제시된낯선외부를자신의내적감정으로차단한다. 인간과세계간의대립구도속에그린은전통적인방식으로세계를양분한다. 거대한별이가득한밤, 올센이갑판에서선창에위치한자신의자리로돌아가는장면을살펴보자. 밤하늘을바라보며그는승선후처음으로대자연의위대함을체험한다. 하지만그는곧자신을 일깨우는슬픈감정 (5, 288) 을경험, 선박하부자신의자리로향한다. 이때선박의공간은모종의세계를구성하는상징모델로파악정수있다. 공간적으로상부에위치한갑판과하부에위치한선창은신화적대립의공간인상층과하층, 하늘과땅, 코스모스와카오스를대신한다. 이상징체계에따르면, 주인공은상층의코스모스를부정하고아래, 죽음의카오스적공간을택한것이다. 이러한유추는이후진행되는플롯구성으로확인된다. 올센은갑판과선창을잇는사다리에서떨어져다치고, 이사고는그를죽음으로이끈병의원인이된다. 작품후반부, 그린은다시한번올센을대자연과마주하게한다. 귀향하루전날, 의무실에머물던올센은바닷가를산책하러나온다. 다시금거대한수수 21 Ю.М. Лотман, В школе поэтического слова: Пушкин. Лермонтов. Гоголь., М., 1988, стр. 256.
A.S. 그린의단편시학에나타난신낭만주의적구원연구 51 께끼같은외부세계가그를둘러싼다. 의지와상관없이탄성을자아내며그는자신에게묻는다. 이곳에남을것인가, 집으로돌아갈것인가 (5, 289). 그는또다시 낡은고향집 (серый родной угол) (5, 290) 을상기, 달빛 (Лунная ночь, 공간적무경계성의상징 ) 과대양 (Великий океан, 시간적무경계성의상징 ) 을부정하며집으로향한다 (5, 292). 이처럼집은올센과세계와의관계구도에있어자신의존재가치를계속해서상기시킨다. 신화학적으로집은우주에대비되는개념이지만, 언제나외부세계와의상호작용속에존재, 외부공간으로의출구적의미도내포한다. 하지만이작품에서집 / 가족은폐쇄적이고밀폐적인메타포만을갖는다. 집은주인공을외부세계와차단하며, 동시에올센이드러내는인식적한계 ( 제한 ) 의원인이된다. 주인공의시점 / 기억에서집은그에게안정과고요를가져다주는삶의공간이다. 하지만그린은올센이그공간에서점점더생기를잃어가며결국은죽어가는모습을묘사한다. 이로써반 ( 反 ) 집, 안티돔의형상이그린의작품세계에모습을드러내게된다. 22 1920년대중반에들어서면그린의작품세계에등장하는안티돔이보다구체적인형상을갖추고, 주인공의움직임 / 이동도보다적극적이되어간다. 논문의다음장에서는그린의후기단편 쥐잡이꾼 을통해주인공의신낭만주의적움직임에대해보다구체적으로살펴보도록하겠다. 3. 그린의시학에서인간과세계의상호작용적측면은동적인요소와정적인요소의구성과정에서결정된다. 1924년에발표된 쥐잡이 는그린의후기작품으로앞선 귀향 과달리주인공의동적인적극성이구체적으로표현된작품이다. 본논문에서는신낭만주의적이상의구현을위한주인공의움직임을중심으로작품이고찰될것이다. 쥐잡이 는그린의다른작품들과다르게작품공간이사실적으로묘사된작품이다. 혁명직후도시페테르부르크의시대적리얼리티가그린의문학적환상과결합된다. 주인공은 M. 불가코프의조야와같이거주문제로골치를앓는다. 작품은거주문제를중심으로세부분으로나눌수있다. 첫파트에서주 22 안티돔에관해서는다음을참조. Ю.М. Лотман, Семиосфера, СПб., 2004, стр. 313-314.
52 노어노문학제 25 권 3 호 인공은무질서한사회현실속에서집을잃고, 둘째부분에서임시거처인옛은행건물로거취를옮긴다. 마지막파트에서그는인생의반려자, 수지를만나며새안식처를얻는다. 작품의첫파트에서강조되는것은혁명후의시대적상실성과공허함이다. 주인공의거처도작품의에피그라프에등장하는감옥의형상을연상, 23 당시의사회상을대변한다. 주인공은전통적인집의관념과대비되는아파트에거주한다. 집은 썩은창틀, 텅빈식탁 (4, 361) 등헐벗고궁핍한형상을갖는동시에, 가족적유대를상기시키는요소들을완전히결여, 타자적성격을갖는다. 그가거주하고있는이공동주택은온전한의미에서의집이라고정수없지만, 그는이거처마저잃는다. 그가장티푸스에걸려병원에입원해있을때, 행정상의착오로그는무주택자가되고, 거리로내몰린다. 두번째파트의중심은주인공의새로운거처인방치된옛은행건물이다. 귀향 에서메타포적차원에서제시된안티돔의형상이이작품에서는보다구체적으로묘사된다. 은행건물을수식하는주요어휘가공허 (пустота), 썩은내 (тлен), 적막함 (тишина) 등시대정신적황폐함을그대로재현한다. 굳게닫혀있는은행의출입문과이중창문의밀폐는외부세계와의단절성을상징적으로나타낸다. 수많은방들이미로처럼연결되어있는이거대한건물에서주인공은벽난로와전화기가있는방을임시거처로정한다. 하지만집과가족애의상징인벽난로도단순한모방의차원을넘어서지못한다. 주인공은벽난로의 우연한불 을 도둑의모닥불 이라고인식, 엄습해오는 불안감 에서좀처럼벗어나지못한다 (4, 369). 은행과주인공의관계에있어빛과어둠은대립구도를형성한다. 이들은신화계의기본모델인안전과위험을표상하며, 더나아가위와아래, 하늘과땅, 선과악의개념으로연결된다. 은행건물에서의사건은주로저녁과밤에발생하고, 건물내부의조명은흐릿하다. 24 반면작품의결말부분, 주인공이쥐잡이꾼의집으로향하는길에서의사건, 주인공의새로운삶을의미하기도하는세번째파트에서의사건은아침을배경으로한다. 23 작품은 B. 바이런의시 실롱의죄수 를인용하면서시작된다. 시는 6 년을실롱의지하감옥에서보낸스위스독립투사의심정을표현하고있다. 고독한자아의심리가구체적으로묘사되어있다. 24 은행내부의조명은 황혼 (сумерки), 안개 (мгла), 탁한빛 (мутный свет), 암흑 (мрак), 어둠 (тьма), 어스름 ( 半어둠, полутьма) 등과같은단어들로묘사, 대체로어두운분위기를자아낸다.
A.S. 그린의단편시학에나타난신낭만주의적구원연구 53 은행건물의카오스적형상, 안티돔의형상은오보로텐-쥐들 (wererat) 의향연장면으로구체화된다. 굶주린주인공은방에서귀한음식물을발견한다. 하지만그것은오보로텐-쥐들의만찬에사용될음식의일부였다. 이후우연히쥐들의향연장면과마주하게된그는수지의아버지, 쥐잡이꾼을암살하기위한쥐들의기도를엿듣게된다. 주인공의존재를눈치챈쥐들은인간의형상으로둔갑해그를추격, 이때부터안티돔에서의탈출과쥐잡이꾼에게쥐들의음모를알리기위한주인공의질주가시작된다. 쥐는신화시학에서악마가둔갑한형상으로인식, 죽음과종말, 전쟁과기근등의전조적메타포로사용되었다. 25 이러한쥐의전통적의미는본작품에서안티돔의형상과결합, 보다입체적인성격을띤다. 또한작품의제목 ' 쥐잡이꾼 ' 은쥐의신화시학적인의미를악의극복테마와연결, 작가의의도를엿볼수있게한다. 작품의세번째파트는주인공의도주과정, 즉은행건물에서쥐잡이꾼의집으로가는그의노정이다. 이과정속주인공의움직임에는특이한점이있다. 주인공은자신이들어왔던건물의정문을향하지않고, 계속해서건물의상층부로올라간다. 건물의맨위층다락방까지추격당한그는집의또다른출입통로인창문을뛰어넘는다. 본논문의 2장에서살펴본 귀향 의올센과는반대로, 쥐잡이꾼 의주인공은 ' 위 ', ' 빛 ' 의방향으로이동한것이다. 작품에는두종류의길이존재한다. 은행건물내부의길은밀폐된공간의복잡한미로인반면, 주인공이쥐잡이꾼의집으로향하는길은열린공간에존재하는직선적이고분명한목적의식이이끄는길이다. 은행건물창문에서의점프는두번째길로진입하는의식 ( 儀式 ) 적행위이며, 그이후주인공은쥐잡이꾼의집에도달, 안식처로서의집을얻는다. Ⅲ. 결론 본논문에서살펴본바, 20세기초를전후하여등장한예술사적조류가운데하나인신낭만주의는그린의삶과문학세계를해석하고이해하는데도움을 25 См.: В.Н. Топоров, Мышь // Мифы народов мира: В 2 т., Т. 2, 1982, стр. 190. 20 세기러시아문학사에서쥐의주제는혁명, 전쟁등과보다긴밀히연결된다. M. 츠베타예바의 쥐잡이꾼, V. 흘레브니코프의 쥐 등을참조.
54 노어노문학제 25 권 3 호 준다. 전통적인낭만주의시학에서와달리신낭만주의에서의구원과이상은보다현실적이고구현가능한것으로파악되었다. 그렇기때문에신낭만주의시학에서주된이동의모티프는이상과조우하기위한주인공의신낭만주의적움직임이라고정의 이해정수있다. 본논문에서는그린의신낭만주의적세계관이반영된두작품 ( 귀향, 쥐잡이꾼 ) 을살펴보았다. 그린의중기작품인 귀향 에서주인공은전통적가치를대변하는집과그와마주한세계사이에서존재적갈등과대립, 주저를반복한다. 쥐잡이꾼 에서그린은신낭만주의적이상의구현을위한주인공의동적인적극성을강조, 그가구상한구원의모델을단편적으로제시한다. 그린의작품세계에서이동의모티프는시학의주요구성요소이다. 인물들의떠남 / 여정 / 귀향과같은줄거리의수준에서, 사건의전복적구성, 갈등 / 충돌과같은플롯의수준에서, 주인공의심리적성장과같은메타형상적차원에서이동은작품의구성원리로작용한다. 본연구에서는그린의단편시학을중심으로이를살펴보았다. 그의장편소설에나타난이상적구원모델과그구원을실현하기위한신낭만주의적움직임에관한연구도그린시학의통시적이고입체적인고찰을위해반드시필요한과제라고정수있다.
A.S. 그린의단편시학에나타난신낭만주의적구원연구 55 참고문헌 Байбурин, А.К. Жилище в обрядах и представлениях восточных славян. Л. 1983. Васильева, И.В. Феномен неоромантизма в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культуре России ХХ века. М. 2011. Вольпе, Ц. Об авантюрно-психологический новеллах А. Грина // А. Грин. Рассказы. Л. 1935. Воспоминания об Александре Грине. Л. 1972. Гвардини, Р. Конец нового времени // Феномен человека: Антология. М. 1993. Грин, А.С. Соб. соч. в 6 тт. М. 1965. Дунаевская, И. Этико-эстетическая концепция человека и природы в творчестве А. Грина. Рига. 1988. Загвоздкина, Т.Е. Особенности поэтики романов А.С. Грина. М. 1985.. Формы условности в творчестве А. Грина // Гриновские чтение. Киров. 1995. Зеленский, К. Грин // Красная новь. 1934. 4. Иваницкая, Е.Н. Мир и человек в творчестве А.С. Грина. Ростов-на-Дону. 1993. Кобзев, Н.А., Загвоздкина, Т.Е. Поэтика прозы Александра Грина. Крымучпедгиз. 2006. Ковский, В.Е. Реалисты и романтики: Из творческого опыта русской советской классики. М. 1990.. Романтический мир Александра Грина. М. 1969. Комлик, Н.Н. Творческое наследие Е.И. Замятина в контексте традиций русской народной культуры. Елец. 2000. Лотман, Ю.М. В школе поэтического слова: Пушкин. Лермонтов. Гоголь. М. 1988.. Семиосфера. СПб. 2004. Николаев, Н. Роман Александра Грина: проблематика, герой, стиль. Кишнев. 1983. Паустовский, К. Александр Грин // Год XXII: Альманах. М. 1939. Петросов, К.Г. О романтизме в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е конца XIX начала XX века (к постановке нерешенных проблем) // Вопросы романтического метода и стиля: Межвуз. темат. сб. Калинин. 1978. Прохоров, Е. Александр Грин. М.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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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그린의단편시학에나타난신낭만주의적구원연구 57 Резюме В настоящей работе автор анализирует творчество А. Грина через призму «неоромантизма» литературного течения, появившегося в начале 20 века. В отличие от традиционного романтизма в поэтике неоромантизма достижение идеала возможно, идеал более доступен, поэтому путь героя представляет собой «неоромантическое движение» к идеалу. В художественном мире Грина «движение» является основным компонентом поэтики. Мотив движения (или мотив пути) можно проследить на разных уровнях произведений: на фабульном (путешествия персонажей), на сюжетном (динамичность в развертывании событий, множество коллизий и перипетий) и на образном (духовная эволюция героя). В статье рассматриваются рассказы «Возвращение» и «Крысолов», в которых ярко отразились черты неоромантизма в мировоззрении Грина. В рассказе «Возвращение» герой находится в сложной ситуации выбора между домом, представляющим традиционные ценности, и миром, который его окружает. В «Крысолове» герой активно стремится к неоромантическому идеалу, благодаря чему обретает спасение. Автор пытается по-новому взглянуть на жизненный и творческий путь Грина. Key words: A.S. Grin, neoromanticism, homecoming, rat-catcher, ideal 26 김준석 한국외국어대학교 / 010-9274-2009 / snow0520@hanmail.net
58 노어노문학제 25 권 3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