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소프트웨어융합학과 2018. 2. 15
소프트웨어융합학과설립배경 4 차산업혁명에준비된인재양성 3
KHU CEM (Convergence Education Model) 미래과학클러스터를통하여도출한우리대학교고유의독창적인화학적융합교육모델 4
4 차산업맞춤형학과운영 유연하고개방적인 4 차산업맞춤형트랙운영 2017 년 미래자동차 로봇트랙, 데이터사이언스트랙, 게임콘텐츠트랙, 융합리더트랙 총 60 명입시정원 (60 명신입생, 5 명정원외, 외국인 1 명 ) 2018 년 글로벌기업진출및융합형문화예술인재양성을위한융합전공개설 l 글로벌문화기술융합전공 - 일본어학과 -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 영미문화전공 ) l Art & Technology 융합전공 - 디지털콘텐츠학과 v 상기융합전공은 19 년학생신청가능함 5
미래자동차 로봇트랙 무인자동차, 전기자동차, Smart-Factory, 자율로봇분야 ( 참여 : 기계공학과,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 ) 게임콘텐츠트랙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미래네트워크기반게임분야 ( 참여 : 디지털콘텐츠학과, 컴퓨터공학과, 후마니타스대학 ( 국제 )) 데이터사이언스트랙 인공지능기반지능형신산업, 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분야 ( 참여 : 산업경영공학과, 컴퓨터공학과 ) 융합리더트랙 학생의자율적인커리큘럼선정을통한융합분야리더급인재양성 6
글로벌문화기술융합전공 외국어소통능력, 글로벌문화감각, 인문학적상상력을 IT 기술과결합하여새로운학문영역을개척하고새로운국내외산업환경을선도할수있는융합형인재양성 ( 참여 : 일본어학과 [ 주관학과 ],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 영미문화 ]) Art & Technology 융합전공 인문학적인사유, 예술적인표현, 그리고기술적인구현이만나새로운가치를발생시키고, 그러한가치가경쟁력이되는융합시대에서선도적인역할을할수있는인재양성 ( 참여 : 디지털콘텐츠학과 [ 주관학과 ]) 7
트랙선택 1 학년 2 학기말학생의선택 융합리더트랙은설계한트랙에대한학과의심의과정을통과해야함 17 학번트랙선택현황미래자동차로봇 : 14 명데이터사이언스 : 29 명게임콘텐츠 : 16 명융합리더 : 00 명 복수트랙이수 트랙별최소이수조건만족시, 복수트랙이수에제한없음 소프트웨어를핵심소양으로, 융합목표전공에대한지식과소프트웨어개발이준비된인재 8
소프트웨어융합학과참여교수 5 개단과대학의 8 개학과소속총 20 명의교수 ( 전임 2 명 + 겸직 18 명 ) + 참여학과학과장님 ( 들 ) 이성원교수 / 학과장정지영교수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 최진한교수 ( 기계공학과학과장 ) 김규헌교수 ( 전자공학과학과장 ) 전자정보대학행정실및국제캠퍼스관련부서 김동한교수 ( 전자정보대학전자공학과, 미래자동차 로봇트랙 ) 김선철교수 ( 예술디자인대학산업디자인학과, 미래자동차 로봇트랙 ) 김장호교수 ( 공과대학산업경영공학과, 데이터사이언스트랙 ) 박명주교수 ( 공과대학산업경영공학과, 데이터사이언스트랙 ) 서덕영교수 ( 전자정보대학전자공학과, 미래자동차 로봇트랙 ) 우탁교수 ( 예술디자인대학디지털콘텐츠학과, 게임콘텐츠트랙 ) 이대호교수 ( 후마니타스대학, 미래자동차 로봇트랙및게임콘텐츠트랙 ) 이동민교수 ( 예술디자인대학산업디자인학과, 미래자동차 로봇트랙 ) 이순걸교수 ( 공과대학기계공학과, 미래자동차 로봇트랙 ) 이승규교수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컴퓨터공학과, 게임콘텐츠트랙 ) 이영구교수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컴퓨터공학과, 데이터사이언스트랙 ) 임성수교수 ( 공과대학기계공학과, 미래자동차 로봇트랙 ) 전석희교수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컴퓨터공학과, 게임콘텐츠트랙 ) 정재윤교수 ( 공과대학산업경영공학과, 데이터사이언스트랙 ) 조진성교수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컴퓨터공학과, 미래자동차 로봇트랙 ) 진창호교수 ( 공과대학산업경영공학과, 데이터사이언스트랙 ) 허의남교수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컴퓨터공학과, 데이터사이언스트랙 ) 홍충선교수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컴퓨터공학과, 공통교과 ) 9
학과인재상 융합이기본인 4 차산업분야에대한글로벌인재양성 10
트랙별인재상 (1/2) 트랙별참여교수의토론과미래비전을통한트랙별맞춤형융합인재상정의 #1 #1: 기획 / 분석 / 처리 / 시각화 / 활용 / 폐기 11
트랙별인재상 (2/2) 트랙별참여교수의토론과미래비전을통한트랙별맞춤형융합인재상정의 #1 #1: AI/VR/AR Game, Serious Game, O2O Game 등 # 학생이작성한계획서의심사후적정인원선발 12
융합전공별인재상 융합전공별참여교수의토론과미래비전을통한트랙별맞춤형융합인재상정의 13
교육과정 거교적인스타급우수전임교원의투입통한트랙별맞춤형전공심화교육 소프트웨어역량확보소프트웨어융합학과전임교원의기초 ~ 심화소프트웨어교육을통하여, 융합형소프트웨어의실전적지식과개발능력을육성함 소프트웨어지식확대컴퓨터공학과교과과정에개설된소프트웨어관련교과목의수강을허용하여, 전통적인소프트웨어분야로의진출을지원함 융합목표전공심화지식트랙별로, 기계공학과 / 전자공학과 / 산업경영공학과 / 디지털콘텐츠학과 / 산업디자인학과 / 후마전임교원과개설한심화전공 / 맞춤형전공교과목을교육함 창의아이디어설계능력 4 차산업혁명을대비하여, 산업디자인학과전임교원과개설한디자인적사고교과목을통해서, 창의적인아이디어의도출과현실화방법을교육함 14
교육과정 KHU CEM 을실제실현할수있는화학적융합교육과정체계정립 ( 17 년 2 학기교육과정예시 ) 화학적융합교육을위한트랙별필수 / 선택체계 SW 융합학과의기반인 SW 관련 Core 교과목 ( 전공필수 / 융합필수 ) 융합목표분야에대한 Add-on-Track 교과목 ( 트랙필수 / 트랙선택 ) 비교과의교과화 를위한 1Point (1 학점 ) 교과목 ( 실무심화 ) 15
학과특성화 학부과정만으로도충분히지식집약형융합을가능하게하는교육과정추진 16
[ 참조 ] 신입생 1 년생활가이드라인 l 재학생, 신입생, 다전공학생및교직원상견례에서의신입생전원자기소개 l 웹 / 파이선프로그래밍강좌를통한 Python/Javascript 언어능력습득 l 트랙별입문서및권장도서학습개인홈페이지구축 [ 여름방학 ] l 소프트웨어융합개론강좌를통한기초 SW/HW 지식함양과트랙에대한이해 l 소프트웨어융합개론강좌의 Term-Project를통한트랙별기본개발소양함양 l 디자인적사고강좌를통한창조적문제해결능력함양 l 소프트웨어페스티벌출품을통한 1학년회고 l 희망트랙신청 l 수학과물리수업완성 17
다전공 / 부전공교육철학 다전공 / 부전공학생교육과정설계철학 : 소프트웨어를통한비전공자의새로운시작을지원 18
다전공 / 부전공 (1/2) 학생의필요와가치실현을소프트웨어가도와주는형태의 4 가지유형정의 X 비전공자출신저급프로그래머양산 낮은수준의 SW 교육 (Low-level) 단기속성 SW 직무교육 O 인문 / 예체능 / 의학 / 자연계열학생가치실현 전공에맞춰진 SW 교육 (Categorized) 지속가능한 SW 역량교육 취업 가치실현 SW 개발자수요변화 Micro College 경희대 1 만 4 천명설문조사 대학을다니는이유 취업 (55%)/ 가치실현 (34%) [ 출처 : 미래대학리포트 2015] 웹서비스및현실문제분야에서 컴퓨터공학전공자보다관련전공출신 SW 개발자선호 [ 출처 : 비지니스인사이더 ] 단기간소프트웨어코딩교육 수강자목적지향교육과정 현실문제해결중심집중강좌 [ 출처 :Wikipedia] (KHU Software Bootcamp Program) 19
다전공 / 부전공 (2/2) 학생의필요와가치실현을소프트웨어가도와주는형태의 4 가지유형정의 (KHU Software Bootcamp Program) 심화형 인증형 창업형 실현형 C++/ 웹 / 파이선 / 자바등소프트웨어개발언어,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등 SW 전공자양성교육과정 소프트웨어분야공인인증이필요한학생을위한소프트웨어전공의핵심과목중심교육과정 본인전공분야창업을원하는학생을위한스타트업방법, 창업공모전참여등창업에필요한 SW 중심교육과정 학생스스로의사회진로, 자아실현, 가치실현등에도움이될수있는학생요구지향교육과정 다전공 부전공 (SW 연계전공 ) 부전공 (SW 연계전공 ) 부전공 (SW 연계전공 ) 다전공 부전공 (SW 연계전공 ) Black-SWAN White-SWAN 서울캠퍼스설명회 ( 17.09.05) 국제캠퍼스설명회 ( 17.09.06)) 스페인어학과설명회 ( 17.09.19) 일본어학과설명회 ( 17.10.10) 경영대학설명회 ( 17.12.07) 국제대학설명회 ( 18.1H 예정 ) 17 년 2 학기현재, SW 융합학과필수과목선수강생다수 18 년 1 학기목표다전공사전신청 ( 총 22 명 ): 국제학과, 기계공학과, 무역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수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식물환경신소재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 원자력공학과, 자율전공, 정치외교학과, 철학과, 컴퓨터공학과, 프랑스어학과, 경영학과 20
[ 참조 ] 부전공교육과정 전공과목편성표 21
학과발전방향 보다넓은분야와의융합, 새로운형태의대학원추진, 그리고산학협력모델의강화 참조 : 트랙별융합분야확대및진화계획추진, 본그림은이해를위한게임콘텐츠트랙예제임 22
학생요청사항 l 원하지않습니다 : 취업만을위한신청은오히려해가될수있습니다 기존비전공자다전공완수율은 3~5% 수준으로집계됨 소융학과는다전공신청기간 1달전학과에신청서를제출후, 심의를거침 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오고자하는이유를과거 / 현재 / 미래기준작성함 본인전공과의상관성을기반으로하는융합희망자에우선권부여 l 원합니다 : 하고싶은것이있는사람 본인전공을사랑하면서이를기반으로소프트웨어를통한도약을꿈꾸는학생 소프트웨어융합학과학생과팀작업을하면서시너지를넓혀줄사람 23
교수님요청사항 l 생각의전환 : 지금까지잘안되던융합, 이제제대로할시점입니다 참여교수님 benefit은기대하기힘듬 ( 따라서, 학과 : 학과는불가능함 ) 학생들에대한교육열정과자발적인참여, 그리고제대로된융합의지절실 질문 : 2018년새로운학과를설립한다면? l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발표목적 : 우리의계산법 : 1+1 > 2 학과홍보?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활성화? - 아닙니다 SW를교집합으로사회 (NGO 등 )/ 산업 / 학생의수요가있는모든것으로의융합! 추가적으로융합대학원등융합을통한교수님들의새로운연구결합지향 24
경희대학교가세상에없던일을 시작합니다. 4 차산업혁명으로새롭게 다가오는미래사회를대비하여, 경희대학교소프트웨어융합학과가거교적인역량을기반으로새로운도전을시작합니다. 미래자동차 로봇트랙국내최초로미래자동차 로봇을소프트웨어적시각에서통합적으로다루는학부전공과정 데이터사이언스트랙국내최초로데이터의전주기과정을다루는공학계열의데이터사이언스학부전공과정 게임콘텐츠트랙국내최초로게임에대한철학 이론을기반으로지금까지없던창의적게임을만드는학부전공과정 융합리더트랙학생스스로미래방향을설계하여융합형세상의리더로자라나도록하는학부전공과정 융합전공글로벌문화기술융합전공, Art & Technology 융합전공새로운신세계를개척할사회 / 학생의수요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