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표준화, 주요사업자및통계관련주요연혁
목차 Ⅰ. HTML5 표준화관련주요활동 Ⅱ. 주요 ICT 사업자의 HTML5 주요활동 Ⅲ. HTML5 관련주요통계 Ⅳ. HTML5 주요활동및사건연표
HTML5 표준화관련주요활동 구분내용출처 2004 2007 o 6 월 : WHATWG 에의해 HTML5 표준개발시작 WHATWG(Web Hypertext Application Technology Working Group) : Mozilla, Opera, Apple 의웹브라우저개발진으로구성 o 3 월 : XHTML 개발에주력하던 W3C 가 WHATWG 와공동으로 HTML5 제정에협력하기로결정 - W3C 는 HTML Working Group 을결성하여본격적인 HTML5 표준개발에착수 o 11 월 : W3C 가 HTML5 디자인원칙 (HTML5 Design Principles) 발표 - 컨텐츠호환성, 실용성, 상호운영성, 보편적접근성등의내용포함 o 1 월 : W3C 가 HTML5 표준초안 (First Public Draft) 공개 웹표준언어동향및전망 (4p) 차세대웹표준 HTML5 의진화 (14~15p) W3C 홈페이지 2008 2009 <HTML5 표준초안세부내용 > 세부내용 HTML5 마크업관련표준화내용웹앱개발에필요한웹소켓 워커, IndexedDB 등의표준화내용웹브라우저기반의일정및연락처, 카메라등의기능구현멀티터치, 펜 - 테블릿입력등의기능구현 o 5 월 : Google I/O 개발자컨퍼런스에서 차세대웹표준 으로추천되어, 전세계의주목을받기시작 o 10 월 : HTML5 의표준개발에대한견해차이로 WHATWG 와 W3C 각각독자노선을취하기로결정 - W3C : 완결된형태 (finished) 의 HTML5 표준개발진행 - WHATWG : HTML5 관련기술의정의및버그수정등필요에따라, 수정및보완가능 (Living Standard) 한표준개발진행 W3C 홈페이지 HTML5 개요와기술의특징 WHATWG 홈페이지 2010 o 10 월 : HTML5 표준초안 (Working Draft) Last Call 시행 - 약 200 개의버그와 25 가지이슈에대한개발자의견수렴 o 11 월 : W3C HTML5 Korea Interest Group 신설 - HTML5 표준개발관련국내요구사항분석및향후응용관련확장표준화논의시작 W3C 홈페이지 W3C 홈페이지 - 1 -
o 5 월 : HTML5 표준초안 (Working Draft) Last Call 종료 2011 <Working Draft Last Call 이행내역 > 이행내역 Cutoff for bugs to be considered as pre-lc feedback All bugs filed by cutoff date addressed by editor Cutoff for escalating bugs for pre-lc consideration - all issues in tracker, calls for proposal issued by this date Every issue has at least one Change Proposal All calls for counter-proposals complete All issues resolved; LC resolution presented to group Fixable LC objections addressed; if all goes well, LC resolution carries W3C 홈페이지 2012 2014 o 3 월 : HTML5 표준초안 (Working Draft) 의 10 개항목수정 - The HTML5 specification - HTML5: Edition for Web Authors - HTML5 differences from HTML4 - HTML+RDFa 1.1 - HTML Microdata - HTML Canvas 2D Context - HTML5: Techniques for providing useful text alternatives - Polyglot Markup: HTML-Compatible XHTML Documents - HTML to Platform Accessibility APIs Implementation Guide - HTML: The Markup Language o 10 월 : HTML5 표준초안 (Working Draft) 의 9 개항목수정 - The HTML5 specification - HTML5: Edition for Web Authors - HTML5 differences from HTML4 - HTML Microdata - HTML Canvas 2D Context - HTML5: Techniques for providing useful text alternatives - Polyglot Markup: HTML-Compatible XHTML Documents - HTML to Platform Accessibility APIs Implementation Guide - HTML: The Markup Language o 12 월 : HTML5 후보표준안 (Candidate Recommendation) 발표 - 다양한웹브라우저와의호환성제고및실행성확장을위한테스트단계돌입 o 4 월 : HTML5 후보표준안 (Candidate Recommendation) 업데이트 o 6 월 : HTML5 Last Call 시행 7 월 15 일종료예정 W3C 홈페이지 W3C 홈페이지 W3C 홈페이지 W3C 홈페이지 W3C 홈페이지 - 2 -
주요 ICT 사업자의 HTML5 활동 1 페이스북 ios 생태계를벗어나기위한 Spartan Project 발표 (2011. 6 월 ) o ( 배경 ) 애플이자사의앱스토어의강력한앱규제및영향력을발휘하자이에대한반발로앱스토어대안마련 애플의사파리모바일브라우저에서 HTML5 기반으로페이스북을구동시키고주요데이터는클라우드환경에저장하여이를필요할때네트워크로접속 o ( 목표 ) 애플 ios용페이스북앱을애플앱스토어가아닌애플 사파리 웹브라우저의모바일버전에서구동 - 아이폰및아이패드용페이스북앱을애플앱스토어에등록할필요없이사파리를통해페이스북에접속한뒤페이스북앱을다운로드가능 < 초기 Spartan Project 스크린샷 > - 3 -
o ( 참여 ) 앱개발자는 80명이상이며징가, 허핑턴포스등이참여 o ( 경과 ) 2012년6월에 PC뿐만아니라스마트폰 (ios, 안드로이드등 ) 용앱들도모두포함하는형태의웹기반스토어인페이스북앱센터런칭 < 페이스북앱센터스크린샷 > - 4 -
HTML5 리소스센터오픈 (2011. 10 월 ) o ( 목적 ) HTML5를확산하여폐쇄된형태의독점적앱생태계를구축하고있는기존모바일사업자들의플랫폼와해시도 o ( 지원내용 ) 웹개발자들이 HTML5 웹애플리케이션제작, 테스트및배포지원 ( 아울러 HTML5 블로그, HTML5 개발자그룹도개설 ) - 개발자들이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사용해 HTML5 웹앱을만들고데스크톱, 모바일등여러브라우저에서테스트할수있는기술제공 - 데스크톱용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를기본지원하며인터넷익스플로러 (IE) 9, 8 버전에 MS가제공하는웹개발도구 'F12 디벨로퍼툴 ' 을설치한환경도가능 특정브라우저를언급치않고사용자규모가큰주요플랫폼에초점을맞출것을권장 - HTML5 개발자간의지식과경험을공유하고질문과답변을주고받을수있는공간제공 < HTML5 리소스센터스크린샷 > - 5 -
MWC(Mobile World Congress) 2012 에서 HTML5 계획발표 (2012. 2 월 ) o 브렛테일러페이스북최고기술책임자는 MWC 2012 기조연설에서모바일웹에대한계획공개 - 페이스북은모바일웹환경개선을위해모바일앱을홍보하는채널을마련하고모바일브라우저파편화를해소하기위해 HTML5 지원 마크주커버그, HTML5 올인은최대실수 발언 (2012. 9 월 ) o ( 배경 ) 페이스북은 2년간개발한 HTML5 기반앱이속도저하등의문제로사용자로의강한반발야기 - 이에사용자이탈을방지하기위해 HTML5로먼저제작했던 ios용앱을애플오브젝트-c로재배포하면서페이스북의 HTML5 포기루머확산 o ( 발언요지 ) 주커버그는미국샌프란시스코에서열린 `테크크런치디스럽트 ' 행사에참가해 " 지난 2년간가장큰실수는네이티브앱대신에 HTML5에너무많이주력 (betting) 했다는것이라생각한다. HTML5는아직준비된기술이아니다 " 고언급 같은해 10월페이스북은안드로이드에서도 HTML5 포기 < 테크크런치에서 HTML5 실수발언중인마크주커버그 > o ( 전망 ) 마크주커버그가 HTML5에대한부정적인발언과함께, "HTML5 기술이나쁘다는것은아니며 (It`s not that HTML5 is bad), 장기적관점에서주목하고있다 (long-term, really excited about it)" 고설명 - 향후페이스북이모바일웹이용자가훨씬증가할경우 HTML5 기반의앱을다시제작할가능성시사 - 6 -
2 마이크로소프트 HTML5 기반, 게임및음악콘텐츠개발대회 (Dev : unplugged) 개최 (2011. 3월 ) o ( 목적 ) 출시예정인인터넷익스플로러 (IE) 9 및 HTML5 확산의가속화 o ( 내용 ) HTML5 기반의유저인터페이스 (UI), 멀티미디어재생기능을조합한게임및음악콘텐츠제작 < Dev : unplugged 포스터및출품된앱실행화면 > - 7 -
HTML5 지원하는인터넷익스플로러 (IE) 9 출시 (2011. 3 월 ) o ( 목적 ) 웹표준을준수한브라우저를통하여개발자및사용자에게최적의웹경험제공 o ( 내용 ) HTML5를이용한다양한기능의개발가능 - HTML5 표준코덱 (H.264) 을통하여, 별도의플러그인설치없이, 동영상및음악재생가능 - HTML5 기반의위치정보서비스를지원하여위치기반웹앱서비스개발가능 < IE9 실행화면 > 자사클라우드서비스 스카이드라이브 에 HTML5 기술적용 (2011. 6 월 ) o ( 목적 ) 웹페이지체감속도향상및사용자간커뮤니케이션활성화 o ( 내용 ) HTML5 기반의스카이드라이브웹페이지제작 - HTML5 표준레이아웃및비디오코덱 (H.264) 적용 - MS Word, Excel 등의문서를별도로다운받지않아도웹페이지에서열람가능 < HTML5 기술을적용한스카이드라이브웹페이지화면 > - 8 -
HTML5 기반의빙 (Bing) 모바일앱출시 (2011. 11 월 ) o ( 목적 ) HTML5 기능을사용하여음성검색및카메라등의각기능이다양한플랫폼에걸쳐동일하게작동되도록일관성제고 o ( 내용 ) HTML5 기반의지도, 실시간교통정보, 검색히스토리등의기능제공 < HTML5 기반으로제작된 Bing 모바일앱실행화면 > - 9 -
웹브라우저에서실행가능한 HTML5 기반의게임제작 (2012. 1 월 ) o ( 목적 ) HTML5 기술을총동원한웹앱을제작하여, 차세대웹표준대응전략제시 o ( 내용 ) 인기게임앱 ' 컷더로프 (Cut the Rope)' 를웹브라우저에서실행가능한 HTML5 기반의웹게임으로제작 기존의웹게임은주로플래시로제작되어게임실행시별도의플러그인설치가요구되었지만, HTML5 기반으로제작된게임은웹브라우저에내장된그래픽, 오디오기능을사용하여웹상에서즉시게임실행가능 < IE9 의컷더로프실행화면 > - 10 -
3 구글 개발자연례행사 I/O 컨퍼런스에서 HTML5 강조 (2009. 5 월 ) o 구글이 2009년개발자연례컨퍼런스 'Google I/O 2009' 에서키노트첫번째시간을 HTML5에할애, HTML5를차세대웹표준으로전면에내세움 구글웹브라우저 Chrome, HTML5 비디오 / 오디오지원 (2009. 10 월 ) o 구글이직접개발한웹브라우저 Chrome을 2008년 9월베타버전에이어 12월정식버전출시 o 2009년 10월버전부터 Chrome 브라우저에서 HTML5 비디오 / 오디오를정식지원 유튜브, 플래시가필요없는 HTML5 비디오재생시범서비스실시 (2010. 1월 ) o 유튜브, 동영상재생방식을별도의플래시설치가필요없는 HTML5 플레이어채택 o 어도비플래시기술은 HD급동영상을재생할경우중앙처리장치 (CPU) 의처리능력을절반가까이잠식하지만, 선택형으로제공되는 HTML5 기능을활용할경우적은컴퓨팅자원으로도고화질의동영상구현가능 Chrome 브라우저, HTML5 지원부문대폭확대 (2010. 5 월 ) o 2010년 5월에출시된 Chrome 5.0 버전에서위치정보 API, 앱캐시, 웹소켓, 파일드랙 & 드롭등에서 HTML5 지원 - 11 -
구글, 스마트 TV 웹개발자확산시동 (2011. 2 월 ) o ( 목적 ) 구글이자사인터넷TV 플랫폼확산을앞당기기위해외부개발자들을위한웹개발툴을공개 o ( 내용 ) 구글이 ' 구글TV' 에알맞은웹사이트를만들기위한오픈소스템플릿과사용자인터페이스 (UI) 라이브러리를출시 - 웹개발자들은구글TV 화면에최적화된웹사이트를디자인하고구축하는노력을아낄수있음 - 템플릿을사용하면손쉽게 HTML5, CSS, 자바스크립트, 플래시에기반한구글TV용웹사이트제작가능 구글, 에이잭스개발툴에 HTML5 지원강화 (2011. 2 월 ) o 구글이 HTML5 표준기능을강화한에이잭스기반웹개발툴 ' 구글웹툴킷 (GWT)' 2.2 버전을공개 - 개발자들은 GWT 2.2 버전에추가된 HTML5 기능을통해동적인 2D 이미지나도형을만들수있는 ' 캔버스 ' 요소제작가능 - 또한별도의플러그인없이음성, 영상을집어넣는 ' 오디오 ' 및 ' 비디오 ' 태그사용가능 구글, 무료 HTML5 웹저작도구 ' 구글웹디자이너 ' 공개 (2013. 10 월 ) o 구글이 HTML5 기반온라인광고를쉽게제작해주는웹저작도구 ' 구글웹디자이너 (Google Web Designer)' 베타버전을공개 - ' 구글웹디자이너 ' 는배너광고디자인에초점을맞추었으며, 배너에어도비플래시처럼화려한애니메이션효과를플러그인없이구현할수있는특징보유 - 또한어떤플랫폼에서든광고를단순하게게시할수있도록지원 - 12 -
4 애플 애플임원, HTML5 워킹그룹공동임원으로선출 (2009. 8 월 ) o ( 의미 ) 애플이 W3C 의 HTML5 표준화작업에더욱깊이관여 o ( 내용 ) W3C의 HTML5 표준화워킹그룹공동의장으로애플의웹킷웹앱스개발팀마씨에즈스타코비악과 MS의웹서비스표준화팀폴코튼이새로선출됨 - 이때 W3C의공동의장은 3명으로서 IBM, MS, 애플직원이차지 아이패드, 내장 HTML5 비디오기술로동영상지원 (2010. 4 월 ) o 애플은그동안아이폰과아이팟에서플래시를통한동영상을지원하지않았으며, 이번에새로출시하는아이패드에도역시같은방식으로플래시동영상은지원하지않고 HTML5 비디오만지원 < ios 계단말들은 HTML5 비디오를지원 > - 13 -
스티브잡스, ' 플래시에대한단상 ' 게재 (2010. 4 월 ) o ( 의미 ) 애플이플래시를무시하고 HTML5를자사기술전략의차별점으로부각 o ( 내용 ) 애플 CEO 스티브잡스는어도비의플래시가폐쇄적이며, 신뢰성과보안에서문제가있으며, 단말배터리성능을약화시킨다는등의이유로플래시보다열린표준인 HTML6를자사미래전략기술로채택한다고언급 < 2010 년 WWDC 행사에서 HTML5 의장점을설명하는스티브잡스 > 애플, HTML5 웹업체 파티클 인수 (2012. 10 월 ) o ( 목적 ) 가벼운임베디드앱세계를움직일엔진확보필요 o ( 내용 ) 애플이 HTML5 웹및웹앱디자인전문회사 ' 파티클 ' 을인수 - ' 파티클 ' 은 HTML5 핵심엔진을가지고있는점과함께그동안애플은물론구글, 모토로라, 아마존, 야후, 소니등을위해 HTML5 작업을해왔다는점에서관심을모으고있던벤처기업 - 14 -
5 모질라재단 파이어폭스 3.5 에서 HTML5 지원개시 (2009. 7 월 ) o 모질라재단의웹브라우저파이어폭스가 3.5 버전부터본격적으로 HTML5 기술을지원 - 3.0 버전부터 HTML5를지원했으나불완전하게지원 < 파이어폭스 3.5 버전, HTML5 비디오로풀스크린지원 > 파이어폭스, HTML5 로 PDF 파일뷰어제공 (2011. 6 월 ) o 파이어폭스사용자는별도프로그램을깔지않아도어도비의문서형식 'PDF' 파일을열어볼수있게됨 - 모질라재단이 HTML5와자바스크립트만써서 PDF를처리하는기술 'pdf.js' 을개발 - 이경우별도의플러그인설치없이 PDF 파일을 HTML5와자바스크립트만으로열수있게됨 - 15 -
파이어폭스에 HTML5 DRM 도입계획발표 (2014. 5 월 ) o ( 목적 ) 넷플릭스등주요콘텐츠사업자들과구글, MS 등경쟁브라우저업체들이 HTML5에 DRM을도입하는트렌드를강화함에따라시장점유율하락을우려 DRM 도입방침수립 o ( 내용 ) 비영리재단으로서오픈소스기반웹브라우저파이어폭스를운영하는모질라재단은그동안폐쇄적인 DRM 정책에반대입장을표명해왔음 - 그러나경쟁사 MS는 IE 11에, 구글은 Chrome에 W3C의 DRM 표준인 EME(Encrypted Media Extension, 암호미디오확장 ) 를전면도입하기로했으며, 넷플릭스등주요콘텐츠제공사들역시 EME를지지하는추세 - 만일독자적으로계속 DRM 도입을반대할경우시장트렌드로부터밀려나시장점유율하락결과를초래가능 - 모질라재단은궁여지책으로중간에샌드박스를둬서 CDM이사용자의 HW나네트워크에접근할수없도록함과동시에오픈소스기반이므로식별정보처리, 스트리밍데이터제한, 사용자콘텐츠저장제한등의과정을 CDM 개발사, 콘텐츠제공업체들이확인하고사용자들이그투명성을믿게하는방식의 DRM을도입할계획 o ( 여파 ) 한편그동안함께 DRM 도입반대진영을구축해왔던자유소프트웨어재단 (FSF), 전자프론티어재단 (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 EFF) 등오픈소스진영은모질라재단의이번방침에대해맹비난 - 16 -
파이어폭스브라우저에 HTML5 앱개발툴장착 (2014. 6 월 ) o 파이어폭스브라우저에 HTML, 자바스크립트, CSS 등을편집할수있는통합개발환경 (IDE) 이추가됨 - 모질라는웹IDE(WebIDE) 란이름의 IDE를추가한파이어폭스나이틀리 (nightly) 버전을공개 - 웹IDE는파이어폭스브라우저안에내장돼있다. 브라우저에서웹애플리케이션을개발할수있다. 원격에서파이어폭스OS에앱을설치하고테스트할수있게해줌 - 또한웹IDE는오픈소스인코드미러에디터에기반한편집기를포함하고있어 HTML, 자바스크립트, CSS 코드파일편집도가능 - 17 -
6 어도비 어도비, HTML5 와의일방적경쟁일축 (2010. 3 월 ) o 동영상플래시기술을공급하는어도비시스템즈가 HTML5가자사와일방적경쟁관계가아님을역설 - HTML5 기반웹사이트디자인내용을다루는블로그를개설하는등 HTML5 기술지원 어도비, HTML5 를활용한웹애니툴 어도비에지 공개 (2011. 8 월 ) o 어도비가플래시가아닌 HTML, CSS, 자바스크립트기술로웹애니메이션을제작하는프로그램을출시 - HTML5 기반양방향웹애니메이션디자인툴 ' 어도비에지 (Edge)' 를공개시험판 (public preview) 으로공개 - 어도비에지는 HTML5와같은웹표준기술을통해웹상의애니메이션에필요한움직임과전환효과를쉽게구현할수있도록지원 < HTML5 기술을도입한어도비에지 (Edge) > - 18 -
어도비, HTML5 투자액 2 배증가 (2011. 9 월 ) o 어도비가 'HTML5' 를집중투자대상으로지목 - 웹표준 HTML5가콘텐츠와애플리케이션개발, 공급기술분야에끼치는영향력을반영한것으로분석 어도비, 모바일용플래시플레이어개발중단선언 (2011. 11 월 ) o ( 의미 ) 모바일플랫폼에서 HTML5의위상이점차높아지면서어도비가결국독자 SW 개발노선을포기하고재빨리 HTML5 노선에합류 o ( 내용 ) 어도비가자사의모바일용플래시플레이어를 11.1 버전이후추가개발을하지않을것이라고선언 어도비, 플래시대신 HTML5 로전략수정 (2012. 11 월 ) o 어도비가 ' 멀티디바이스 ' 또는 'N스크린' 대응전략의중심에서플래시를거두고차세대웹표준을활용하는개발생태계만들기에집중하기로선언 o 2011년 7월에공개한 HTML5 기반양방향웹애니메이션디자인툴과이를포함하는웹기술개발도구모음 ' 어도비에지 (Edge)' 가새로운전략의핵심 - 19 -
7 오페라 웹표준방송콘텐츠개발툴출시 (2010. 9 월 ) o 브라우저개발업체오페라소프트웨어가 2010년 9월개최된 ' 국제방송컨벤션 (IBC)' 에서오페라디바이스 SDK 2.8 버전출시 - 해당 SDK 버전에서는 HTML5 동영상재생, 유럽하이브리드방송표준인 HbbTV와실시간동영상재생애플리케이션을지원 오페라, 브라우저에웹표준기반확장기능제공 (2010. 10 월 ) o 오페라소프트웨어가차기웹브라우저에웹표준기반확장기능제공 - 오페라가웹표준컨퍼런스 ' 업노스웹 ' 에서차기 11버전에확장기능을탑재할것이라고밝힘 - 오페라의지원으로개발자들은 HTML5와캐스케이딩스타일시트 (CSS), 자바스크립트를사용해확장가능 오페라, 인터넷 TV 용웹기반 SDK 공개 (2011. 2 월 ) o 오페라소프트웨어가 TV셋톱박스에서실행가능한웹표준 SW를만드는브라우저기반 SW 개발도구 (SDK) 를출시 - 이번오페라디바이스 SDK 2.9 버전에는 2010년 9월선보인 2.8 버전에애플리케이션캐시, 웹워커, 웹스토리지등 HTML5 표준기술지원을추가 오페라 TV 스토어출시 (2012. 1 월 ) o 오페라소프트웨어사가스마트TV에 HTML5 기반웹앱을제공하는전문 TV 앱스토어 'Opera TV Store' 출시 - 동영상, 음악, 소셜네트워킹, 게임, 뉴스 & 정보등의카테고리를통해 TV 풀스크린을지원하는다양한웹앱을제공 - 20 -
8 아마존 애플의폐쇄적인전자책시장전략에 HTML5 기술로대응 (2011. 7 월 ) o ( 목적 ) 전자책결제방식을놓고애플에한발양보했던아마존이앱스토어대안으로 HTML5 기반모바일웹을준비 o ( 내용 ) 아마존을비롯한반스앤노블, 코보등해외유명온라인서점들은 2011년 7월, 폐쇄적인애플앱내구매 (IAP) 정책에맞춰아이폰과아이패드등 ios 단말기전자책앱에서 ' 구매하기 ' 단추를삭제 - 또한아마존은다른업체들과함께애플의 ios에통제되는네이티브앱방식이아닌 HTML5 기반의모바일웹을개발할방침 아마존, HTML5 기반킨들클라우드리더출시 (2011. 10 월 ) o ( 목적 ) 아마존이이용자들의다양한브라우저환경을지원하기위해 HTML5 기반의킨들클라우드리더출시 o ( 내용 ) 아마존킨들리더는아마존의 95만권전자책을클라우드기반으로이용할수있는웹앱 - 이용자가브라우저환경등에구애받지않는자연스러운독서환경지원 < 아마존닷컴의킨들클라우드리더소개화면 > - 21 -
아마존앱스토어, HTML5 웹앱판매개시 (2014. 1 월 ) o 아마존이자사앱스토어에서유료 HTML5 웹애플리케이션 ( 이하 ' 앱 ') 을유통개시 - 아마존앱스토어는전자책태블릿 ' 킨들파이어 ' 시리즈에기본탑재되어있는아마존판안드로이드앱장터 - 22 -
HTML5 관련주요통계 2016년미국 HTML5 기반웹서비스시장규모, 2016년 766억 2,000만달러에이를전망 (2011. 7월 ) o 美시장조사기관 Forrester Research, HTML5 기반미국웹서비스시장규모가 2011년 344억 5,700만달러규모에서연평균 8.4% 씩증가해 2016년 766억 2천만달러규모에이를것으로전망 < HTML5 기반웹서비스시장규모 > ( 단위 : 백만달러, 십억원 ) 구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2015 년 2016 년 CAGR (2011~2016) 미국인터넷시장규모 34,457 41,003 49,571 58,515 67,888 76,620 17.3% 미국소셜미디어시장규모 1,590 2,119 2,760 3,453 4,217 4,995 25.7% 한국소셜미디어시장규모 300 500 700 800 900 1,000 27.2% 출처 : Forrester Research(2011.7) HTML5 기반웹앱의성장, 애플이익 30% 감소 (2011. 9 월 ) o 시장조사기관 Bernstein Research은 HTML5 기반웹앱시장의성장은아이폰과아이패드의마진폭을줄이며, 애플의영업이익을 30% 까지감소시킬것으로예측 HTML5 지원모바일단말판매량 2013 년 10 억대에달할전망 (2011. 12 월 ) o 시장조사기관 Strategy Analytics는전세계적으로 HTML5를지원하는모바일단말이 2011년 3억 3,600만대에서 2013년약 10억대로크게늘어날것으로전망 - 23 -
HTML5 가네이티브앱을따라잡기위해가장필요한경쟁력은 ' 최신네이티브 API에대한액세스 ' 가최우선으로나타남 (2013. 1월 ) o 앱시장전문조사기관 Developer Economics 가개발자들을상대로 2013년 1월조사한바에따르면, HTML5가현재시장의주력인네이티브앱을따라잡기위해갖추어야할경쟁력으로 ' 최신네이티브 API에대한액세스 ' 가 35% 의응답률을보여가장중요한구비요건으로선정됨 - ' 양질의개발환경 (34%)', 'HTML5에최적화된단말 (30%)', ' 더욱빠른표준화 (22%)' 등이그뒤를따름 < HTML5 가네이티브와경쟁하기위해확보해야할경쟁력우선순위 > 출처 : Developer Economics(2013.1) 개발자들의 HTML5 도입이유는크로스플랫폼적용 (56%) 이가장큰이유 (2013. 1월 ) o 앱시장전문조사기관 Developer Economics 가개발자들을상대로 2013년 1월조사 ( 중복응답가능 ) 한바에따르면, HTML5를사용중이거나향후도입하려는이유로 ' 크로스플랫폼적용 ' 이 56% 를차지하며가장높은응답률을보임 - 저비용개발 (51%), 크로스스크린적용 (33%), 학습의용이성 (27%), 오픈소스 (25%), 쉬운접근성 (23%), 대규모개발자커뮤니티 (19%) 등이그뒤를따름 - 24 -
< HTML5 를사용중이거나도입하려는이유 > 출처 : Developer Economics(2013.1) 52% 의개발자, HTML5 플랫폼통한모바일앱개발 (2013. 4 월 ) o 시장분석기관 Vision Mobile이지난 2013년 4월발표한자료에따르면, HTML5 플랫폼을통한개발비중 ( 중복응답 ) 은 2012년 6월 0% 를기록했으나, 2013년 1월에는 50%, 2013년 4월에는 52% 로크게오른것으로나타남 2016 년하이브리드앱이전체의 50% 이상차지 (2013. 6 월 ) o IT 시장분석기관 Gartner는 2016년네이티브앱과 HTML5 기반웹앱을혼합한 ' 하이브리드앱 ' 이전체앱의 50% 이상을차지할것으로전망 - 25 -
HTML5 를메인플랫폼으로활용하는모바일개발자비중은 17%(2013. 7 월 ) o 앱시장전문조사기관 Developer Economics 가조사한바에따르면, 2013년 7월기준모바일개발자중 HTML5 플랫폼을메인플랫폼으로활용하는개발자비중은 17% 이며, Android 34%, IOS 33% 에이어세번째로높은비중을차지 < 개발자들이앱개발에활용하는메인플랫폼 > 출처 : Developer Economics(2013.7) HTML5 를메인플랫폼으로활용하는가장큰이유는시간및비용절약이 58% 를차지 (2013. 7월 ) o 시장분석기관 Vision Mobile이지난 2013년 7월발표한자료에따르면, HTML5를메인플랫폼으로활용하는개발자의 58% 가 HTML5를택한가장큰이유를 ' 시간및비용절감 ' 때문이라고밝힘 - 대부분의플랫폼에서개발자들이 ' 시간과비용절감 ' 이해당플랫폼을주로활용하는이유라고응답한데비해, ios 개발자들만유독수익성 (55%) 이주된선정이유라고밝힘 - 26 -
< 메인플랫폼별가장큰선정사유 > 출처 : Vision Mobile(2013.7) HTML5 를주로개발하는개발자들의월평균수익은 2,900 달러수준 (2013. 7 월 ) o 시장분석기관 Vision Mobile이지난 2013년 7월발표한자료에따르면, HTML5 개발자들의월평균수익은 2,900 달러수준으로나타남 - ios 개발자의월평균수익은 5,200 달러, 안드로이드는 4,700 달러로조사되어 HTML5 개발자들과격차가크게나타남 < 플랫폼별월평균개발자수익 > 출처 : Vision Mobile(2013.7) - 27 -
개발자의 52%, HTML5 플랫폼통한모바일앱개발 (2014. 2 월 ) o 시장분석기관 Vision Mobile이 Develop Economics를인용해지난 2014년 2월발표한자료에따르면, HTML5 플랫폼을통한개발비중 ( 중복응답 ) 은 2013년 3분기에이어 2014년 1분기에도 52% 를차지했으며, 이중 37% 는하이브리드앱개발로나타남 < 플랫폼별개발비중 > 출처 : Vision Mobile(2014.2) HTML5 의앱당개발단가는 201~330 달러수준 (2014. 2 월 ) o 시장분석기관 Vision Mobile이 Develop Economics를인용해지난 2014년 2월발표한자료에따르면, HTML5의앱당개발단가는 201~330 달러로서비교적높은수준으로나타남 - ios는 500~1,000 달러로서가장높게나타났으며, Windows Phone과 Windows 8이 1~50 달러로가장낮은것으로드러남 - 28 -
< 앱당개발단가 > 출처 : Vision Mobile(2014.2) 전세계데스크탑과모바일단말의 80% 이상, HTML5 비디오지원 (2014. 4 월 ) o 웹비디오전문기업 JWPlayer가웹통계기관 StatCounter의데이터를활용해분석한바에따르면, 전세계 80% 이상의 PC와모바일단말에서 HTML5 비디오를지원하는것으로나타남 - 전체브라우저시장의 33% 를차지하는크롬이나파이어폭스 (14%), IE 9 이상버전 (12%) 등은 HTML5와플래시비디오를모두지원하고있음 - 반면데스크탑에서 IE 8 이하버전과모바일에서오페라미니는 HTML5 비디오를지원하지않고있음 < 전세계브라우저 /OS 별 HTML5 비디오지원현황 > 출처 : JWPlayer(2014.4) - 29 -
HTML5 주요활동및사건연표 표준화 6 월, WHATWG 에의해 HTML5 표준개발시작 3 월, XHTML 개발에주력하던 W3C 가 WHATWG 와공동으로 HTML5 제정에협력키로결정 11 월, W3C 가 HTML5 디자인원칙발표 1 월, W3C 가 HTML5 표준초안 (First Public Draft) 공개 5 월, Google I/O 컨퍼런스에서 차세대웹표준 으로추천, 전세계의주목을받기시작 10 월, HTML5 의표준개발에대한견해차이로 WHATWG 와 W3C 각각독자노선선택 10 월, HTML5 표준초안 (Working Draft) Last Call 시행 11 월, W3C HTML5 Korea Interest Group 신설 5 월, HTML5 표준초안 (Working Draft) Last Call 종료 3 월, 10 월, HTML5 표준초안수정안발표 12 월, HTML5 후보표준안 (Candidate Recommendati on) 발표 4 월, HTML5 후보표준안 (Candidate Recommendation) 업데이트 6 월, HTML5 Last Call 시행 12 월, HTML5 표준최종확정예정 통계 7월, Forrester Research, 2016년미국 HTML5 기반웹서비스시장 규모, 2016 년 766 억 2,0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 9 월, Bernstein Research, HTML5 기반웹앱성장시, 애플이익 30% 감소예측 12 월, Strategy Analytics, HTML5 지원모바일단말판매량 2013 년 10 억대에달할것으로전망 6월, Gartner, 2016 년하이브리드앱이 1월, Developer 전체의 50% 이상 Economics, 개발차지전망자들의 HTML5 도 7월, Developer 입이유, 크로스 플랫폼적용 (56%) 으로조사 Economics, HTML5 를메인플랫폼으로활용하는모바일개발자비중을 17% 로조사 2월, Vision Mobile, 개발자의 52%, HTML5 플랫 4월, 웹비디오폼통한모바일앱기업 JWPlayer, 개발전세계데스 2월, Vision 크탑과모바일 HTML5의앱당단말의 80% 개발단가는이상, HTML5 201~330 달러비디오지원수준으로조사 2004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주요사업자 5 월, 개발자연례행사 I/O 컨퍼런스에서 HTML5 강조 8 월, 애플임원, HTML5 워킹그룹공동임원으로선출 7 월, 파이어폭스 3.5 에서 HTML5 지원개시 1 월, 유튜브, 플래시가필요없는 HTML5 비디오재생서비스 4 월, 스티브잡스, ' 플래시에대한단상 ' 게재 6월, ios 생태계를벗어나기위한 Spartan Project 발표 3월, HTML5 기반, 게임및음악콘텐츠개발대회개최. 3월, HTML5 지원하는IE9 출시 5 월, 크롬브라우저, HTML5 지원부문대폭확대 2 월, 구글, 스마트 TV 웹개발자확산시동 6 월, 스카이드라이브 에 HTML5 기술적용 6 월, 파이어폭스, HTML5 로 PDF 파일뷰어제공 10 월, HTML5 리소스센터오픈 11 월, HTML5 기반의빙 (Bing) 모바일앱출시 2 월, 구글, 에이잭스개발툴에 HTML5 지원강화 9월, 마크주커버 2월, MWC 2012 그, HTML5 올인에서 HTML5 계획은최대실수 발발표언 1월, 웹브라우저에서실행가능한 HTML5 기반의게임제작 10 월, 애플, HTML5 웹업체 파티클 인수 10 월, 구글, 무료 HTML5 웹저작도구 ' 구글웹디자이너 ' 공개 5 월, 파이어폭스에 HTML5 DRM 도입계획발표 6 월, 파이어폭스에 HTML5 앱개발툴장착 3 월, 어도비, HTML5 와의일방적경쟁일축 9 월, 웹표준방송콘텐츠개발툴출시 10 월, 브라우저에웹표준기반확장기능제공 8월, HTML5를활용한웹애니툴 어도비에지 공개 9 월, HTML5 투자액 2 배증가 2 월, 인터넷 TV 용웹기반 SDK 공개 7 월, 애플의폐쇄적인전자책시장전략에 HTML5 기술로대응 11 월, 모바일용플래시플레이어개발중단선언 10 월, HTML5 기반킨들클라우드리더출시 11 월, 플래시대신 HTML5 로전략수정 1 월, 스마트 TV 용 HTML5 앱스토어 Opera TV Store 서비스개시 1 월, 아마존앱스토어, HTML5 웹앱판매개시